1과목: 교통계획
1. 집계모형(aggregate model)과 비교하여 비집계모형(disaggregate model)의 특징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2. 교통 개선 사업의 대안이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고 보는 편익/비용비 값의 기준은?
3. TSM 기법의 유형 중 교통수요(차량 수요)만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주는 것은?
4. TSM 기법 중 출근시차제를 도입하는 방법은 다음 중 어느 유형에 속하는가?
5. 대중교통체계 운영에 소요되는 가변비용(variable cost)에 속하지 않는 것은?
6. 어느 주차장의 평균 주차시간은 2시간이다. 한 대의 차량이 도착했을 때 이 차량이 1시간 미만으로 주차할 확률은? (단, 주차시간의 분포는 음지수분포를 따른다.)
7. 다음 중 사람통행실태조사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 대중교통수간의 여러 가지 비용에 대한 아래 그림에서 ㉠, ㉡, ㉢의 내용이 모두 옳은 것은?
9. 승용차, 버스, 지하철의 효용함수값이 각각 –1.0, -1.5, -1.5일 때, 로짓모형에 의한 승용차의 선택확률은?
10. 로짓모형으로 정산한 통행시간(분)과 통행비용(원)에 대한 효용함수 계수가 각각 –0.017, -0.0005일 때, 통행시간의 가치는?
11. 교통사업 시행 시 발생되는 현금흐름도가 아래와 같을 때, 내부수익률(IRR)은?
12. 다음 중 버스전용차로의 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3. 폐쇄선조사의 조사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4. 사용자 균형 통행배정 기법(user equilibrium assignment model)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5. 첨단교통체계(ITS)에서 목표로 하는 각종 사용자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시스템의 기능적·비기능적 사항과 물리적 구성 장치, 정보 흐름 등을 정의하는 것은?
16. 다음 중 TSM기법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7. 도시 거주자들의 평균 출근시간을 추정하고자 한다. 출근시간(분)이 정규분포를 따르고 표준 편차는 6.25분, 오차의 한계를 1분으로 하고자 할 때 필요한 최소 표본의 수는? (단, 신뢰도계수는 1.96이다.)
18. 통행배분(Trip Assignment)단계에서 사용하는 다음 모형 중 링크의 용량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19. 교통존의 설정 기준이 틀린 것은?
20. 교통망의 구성요소로서 도로망의 교차점이나 인터체인지, 철도망의 역에 해당하는 것으로, 실제 교통망에서 교차로 또는 도로구간에서 도로특성이 변화하는 경우의 지점을 무엇이라 하는가?
2과목: 교통공학
21. 감응루프(Inductive Loop)검지기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교통자료가 아닌 것은?
22. 지하주차장에서 나오는 차량이 요금을 지불하는 시스템의 분석 결과, 대기행렬 이론의 M/M/1시스템이 잘 맞을 때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23. 도로의 일정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을 15초 단위로 분석한 결과 평균이 1.7대, 분산이 1.8대 이었다. 해당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이 15초 동안 2대 이하로 도착할 확률은?
24. 단속교통류의 지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교통신호 운영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6. 평균 설계속도 재산정을 위한 조사에서, 허용오차는 1km/h, 표준편차를 10km/h로 할 때 필요한 표본의 수는? (단, 신뢰도는 95%이다.)
27. 교통통제시설의 도움 없이 두 교통류가 맞물려 동일 방향으로 상당히 긴 도로를 따라가면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엇갈리는 구간은?
28. 차량추종모형(car-following)에서 운전자의 가감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9. 추월이 불가능한 편도 1차로 도로상에 교통량이 1500대/시, 속도 50km/h의 교통류가 흐리고 있다. 이때 저속으로 주행하는 트럭이 진입하며 주행한 결과 교통량이 1200대/시, 속도가 30km/h의 상태가 되었다면 차량군 후미의 성장속도(충격파 속도)는?
30. 일정 시간 동안 특정 지점을 통과한 차량들의 산술평균 속도로 속도분석, 교통사고분석에 이용되는 것은?
31. 어느 도로 구간의 교통량 구성비가 승용차 70%, 트럭 20%, 버스가 10%일 때 도로 용량 산정을 위한 중차량보정계수는? (단, 일반지형의 평지 구간이며, 트럭과 버스의 승용차 환산계수는 각각 1.7, 1.5다.)
32. 어느 신호교차로에서의 총 손실시간은 12초, 각 현시의 접근로별 교통량의 포화교통량에 대한 비의 최대치들의 합이 0.77일 때, 차량의 지체시간을 최소로 하기 위한 신호주기는?
33. 신호교차로의 감응신호제어(actuated control) 시스템으로기대할 수 없는 기능은?
34. 어느 교차로에서 첨두 1시간 동안 15분 간격으로 조사한 교통량이 725대, 492대, 630대, 495대일 때, 첨두시간계수(PHE)는?
35. 어느 교통류의 속도 V(km/h)와 밀도 D(대/km)의 관계가 아래와 같을 때, 혼잡밀도(iamdensity)는?
36. 연속된 신호교차로에서 첫 번째 신호등의 녹색신호 시작 시간과 두 번째 신호등의 녹색 신호시작 시간과의 시간 간격을 의미하는 것은?
37. 100초의 주기로 운영되는 신호교차로에서 동쪽 접근로의 유효녹색시간은 35초이다. 동쪽 접근도의 교통량이 300vph, 포화교통류율이 1,670vphg일 때, 이 접근로의 포화도(v/c)는?
38. 도로교통시스템에서 운전자 특성을 설명하는 PIEV 용어와 관련이 없는 것은?
39. 보행자 신호시간의 결정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0. 정지시거에 대한 아래의 설명에서 ( )안에 들어갈 말이 모두 옳은 것은?
3과목: 교통시설
41. 설계기준자동차의 종류별 최소 회전 반지름 기준이 옳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42. 아래와 같은 조건의 도로 곡선부의 최소 곡선반경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3. 평면교차로에 설치하는 좌회전 차로의 접근로 테이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4. 도로의 설계 및 운영에서 사용하는 속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45. 횡형 4색 신호등의 등화 배열 순서가 옳은 것은?
46.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보도의 유효폭 최소 기준은 몇 m 이상인가? (단, 지방지역의 도로와 도시지역의 국지도로 중 지형상 불가능하거나 기존 도로의 증설·개설 시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47. 오르막차로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 설계속도 기준은? (단,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다.)
48. 클로버잎형 인터체인지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단, 변형되거나 부분적인 클로버잎형 인터체인지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49. 설계속도가 60km/h이고 평지인 도시부 신호교차로에서의 최소 정지시거는? (단, 인지 반응시간 2.5초, 노면마찰계수는 0.4이다.)
50. 평면교차로 설계의 기본 원칙으로 틀린 것은?
51. 설계속도가 시속 80km 이하인 도시지역도로에 설치하는 주정차대의 최소 폭 기준은? (단, 소형자동차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52. 아스팔트 포장의 감온성(temperature sus-captibil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길이 1천m 이상의 터널 또는 지하차도에서 오른쪽 길어깨의 폭을 2m 미만으로 하는 경우 비상주차대를 설치하는 간격 기준은?
54. 도로의 차로 유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55. 다음 중 우리나라 차량신호기의 설치기준 항목이 아닌 것은?
56. 주차효율이 0.95, 주차발생량이 1,000m2당 10대, 건물연면적이 40,000m2일 때 주차발생원단위법에 의한 주차수요는?
57. 교통섬의 설치 효과로 틀린 것은?
58. 도로 포장 속에 묻거나 도로변에 설치하여 차량이 지나갈 때 자장의 혼란이 일어나는 현상을 감지하는 것은?
59. 도로교통법령상 도로 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제한·금지 등의 규제를 하는 경우에 이를 도로 사용자에게 알리는 안전표지의 종류는?
60. ADU와 AAD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기능 및 주제에 따라 세분한 도시공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단,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령에 따른다.)
62. 성장극(growth pole)의 개념을 사용하여 거점개발이론을 경제적 차원에서 체계화한 사람은?
63. 래드번(Rad bum)계획의 특징이 아닌 것은?
64. 토지이용계획의 수립을 위한 변수 중 정량적 예측 변수가 아닌 것은?
65. 사회간접자본시설의 준공과 동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 기간의 시설관리 운영권을 인정하는 방식은?
66. 게데스(P. Geddes)가 제안한 개념으로, 한 때 분리되어 있던 취락이 방사형 발달을 통해 하나의 연속적인 시가지로 합쳐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7. 과거의 인구 추세를 바탕으로 하는 도시 인구 예측 모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8. 그리스의 도시인 밀레투스(Milletus)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9. 도시계획을 통하여 기반시설을 결정하고 설치하게 되는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0. 국토기본법상 가장 상위의 공간계획은?
71. 도시지역과 그 주변지역의 무질서한 시가화를 방지하고 계획적·단계적인 개발을 도보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동안 시가화를 유보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도시·군관리계획으로 결정하여 지정하는 구역은?
72. 도시계획이론의 패러다임 중 합리성과 의사 결정을 위한 일련의 선택 과정을 강조하는 모형으로, 종합계획(Master Plan)혹은 청사직전 계획(Blue Print Planning)이라고도 하는 것은?
73. 도시인구가 30만 명, 취업률 30%, 제조업인구 구성비가 30%, 제조업인구 1인당 점유토지 면적이 200m2, 공공용지율이 30%, 공업용지율이 100%일 때 공업지역 소요 면적은?
74. 녹지의 기능에 따른 세분 중, 연결녹지의 가장 주된 설치목적 및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75. 도시의 계획 유형과 사례 도시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76. 현재 인구 100만명인 도시의 10년후 예상 인구수는? (단, 인구증가율은 1%, 등차급수법에 따른다.)
77. 최근의 도시계획 패러다임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8. 우리나라에서 시행하는 인구주택총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 케빈 린치(Kevin Lynch)가 제시한 도시의 이미지(The lmage of the City)를 구성하는 5가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0. 근린주거구역의 교통을 보조간선도로에 연결하여 근린주거구역 내 교통의 집산기능을 하는 도로로서 근린주거구역의 내부를 구획하는 도로는?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모든 차의 운전자가 차를 정차하거나 주차하여서는 아니 되는 장소 기준이 옳은 것은?
82. 도로관리청이 입체적 도로구역을 지정한 경우 그 도로의 구조를 보전하거나 교통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그 도로에 상하의 범위를 정하여 도로를 보호하기 위해 지정하는 구역은?
83.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4. 도시교통정비 촉진법령의 정의에 따른 ‘교통수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5.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령상 타당성 평가 실시 결과와 예비타당성조사 실시 결과의 현저한 차이가 발생한 경우 기준이 옳은 것은?
86.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용어 정의에 따라, 다음 중 ‘광역교통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단, 그 박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교통시설은 고려하지 않는다.)
87. 주차장 외의 용도로 사용되는 부분이 건축법령에 따른 운동시설인 경우, 건축물의 연면적 중 주차장으로 사용되는 부분의 비율이 최소 얼마 이상인 경우 주차전용건축물로 보는가?
88. 국토교통부장관이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을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립하여야 하는 기간의 기준은?
89. 공공기관의 장이 소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서 규정한 개별 교통조사를 시행하고 이를 완료하였을 때에는 완료한 날부터 며칠 이내에 국토교통부장관에게 그 결과를 통보하여야 하는가?
90. 교통안전법에 따른 용어의 정의가 틀린 것은?
91. 교통안전법령상 교통안전관리자가 될 수 있는 자는?
92. 주차장법령에 따른 노상주차장의 구조·설비 기준이 옳은 것은? (단,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따로 정하거나 기타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93.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령에 따라,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의 부과 대상 사업 기준이 틀린 것은?
94. 주차장법령상 주차장 수급실태 조사구역의 설정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95. 교통유발부담금의 부과대상 시설물은 각 층 바닥 면적을 합한 면적이 최소 얼마 이상인 시설물을 말하는가? (단,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조정이 가능하거나 주택법에 따른 주택단지에 위치한 시설물로서 도로변에 위치하지 아니한 시설물인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96. 도로법령상 도로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 사항이 아닌 것은?
97. 도로법상 지방도의 지정·고시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노선은?
98.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상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99. 도로교통법상 원할한 교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특히 필요한 경우 지방경찰청장이나 경찰서장과 협의하여 도로에 전용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 자는?
100. 도로교통법령상 운행상의 안전기준과 관련한 적재용량 기준에서 이륜자동차는 그 승차장치의 길이 또는 적재장치의 길이에 얼마를 더한 길이를 운행상의 안전기준으로 하는가?
6과목: 교통안전
101. 평균으로의 회귀효과(regression to mean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2. 높은 좌회전 교통량으로 인한 교차로에서의 좌회전 충돌사고 감소 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3. 교통사고 분석을 위한 사고의 재구성에서 사용되는 동력학의 세 가지 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4. 일반적으로 과속방지시설은 자동차의 통행 속도를 얼마 이하로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도로에 설치하는가?
105. 교통사고 감소 및 녹색교통 활성화 차원에서 2009년부터 국내에서 본격 추진 중인 회전교차로가 일반교차로에 비하여 갖는 단점이 아닌 것은?
106. 과속방지턱의 설치 목적과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7. 교통사고방지대책을 실시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8. 교통행정관리의 5E 원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09. 화살표와 기호로 사고에 관련된 차량이나 보행자의 경로, 사고의 유형 및 정도를 도식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110. 교통사고 발생 시 수집되는 주요 조사 항목이 아닌 것은?
111. 제동에 의한 차량의 미끄럼 흔적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12. 시거불량으로 인한 사고발생 구간에 대한 안전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13. 어떤 차량이 평탄한 도로에서 좌측 30m, 우측 28m의 직선 모양의 스키드 마크를 나타낸 후 충돌 없이 정지하였다. 사고차량의 제동 직전 주행속도는? (단,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는 0.43이다.)
114. 사고다발지점에 대한 개선사업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사업 후 1년 간의 사고 감소 효과를 순한폐 가치로 환산하여 사업소요 비용과 비교하는 방법은?
115. 하루에 18,600대가 통행하는 자동차 전용도로의 300m 구간에서 3년 간 2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연간 통행량 1억대 km당 사고건수는?
116. 한 차량이 도로를 벗어나 도로의 맨 끝으로부터 수평거리 5m, 높이차가 10m인 지점에 추락하였다. 이 차량이 도로를 벗어날 때의 속도는?
117. 교차로에서 좌회전으로 인한 사고가 빈번할 때 조사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8. 교통사고의 유발요인을 크게 인적·도로 환경적·차량요인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인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119. 다음 중 운전자의 일반적인 행동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20. 교통사고 현장에 나타나 있는 요마크로부터 차량의 속도를 추정할 때 사용되지 않는 요소는?
비집계모형은 효용이론에 근거하며 모델의 구조는 확률모형이다. 이 모형은 개별적인 개체나 집단의 선택과정을 모델링하며, 집계모형과는 달리 개별적인 선택과정을 고려하기 때문에 지역이나 시간에 따라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정립된 모형은 특정 지역과 시간에 대한 결과를 나타내며, 다른 지역이나 시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모형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비집계모형은 개별적인 선택과정을 고려하기 때문에 교통정책의 단기적인 영향을 쉽게 추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모형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개별적인 측정자료가 필요하며, 소수의 표본 측정자료로는 모형의 정립이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