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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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타워크레인 구조 및 기능일반

1. 주행용 타워크레인 레일설치 내용 중에 틀린 것은?

  1. 주행 레일에도 반드시 접지를 설치한다.
  2. 레일 양끝에는 정지장치(Buffer Stop)를 설치한다.
  3. 콘크리트 슬리퍼를 사용한 레일 설치는 지내력에 상관없다.
  4. 정지장치 앞에는 전원차단용 리미트 스위치를 설치한다.
(정답률: 85%)
  • "콘크리트 슬리퍼를 사용한 레일 설치는 지내력에 상관없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콘크리트 슬리퍼를 사용한 레일 설치는 지내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내력이 강한 지역에서는 슬리퍼 간격을 좁게 설치하여 지내력을 보완하고, 지내력이 약한 지역에서는 슬리퍼 간격을 넓게 설치하여 지내력을 보완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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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워크레인 배전함의 구성과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전동기 보호 및 제어와 전원의 개폐를 한다.
  2. 철제상자나 커버 및 난간 등을 설치한다.
  3. 옥외에 두는 방수용 배전함은 양질의 절연재를 사용한다.
  4. 지상 및 배전함의 외부에는 반드시 적색표시를 하여야 한다.
(정답률: 78%)
  • 정답은 "지상 및 배전함의 외부에는 반드시 적색표시를 하여야 한다."가 아닌 것입니다.

    타워크레인 배전함은 전동기 보호 및 제어와 전원의 개폐를 담당하며, 철제상자나 커버 및 난간 등을 설치하여 안전성을 높입니다. 또한 옥외에 두는 방수용 배전함은 양질의 절연재를 사용하여 수분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지상 및 배전함의 외부에는 반드시 적색표시를 해야 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한 규정입니다. 적색표시를 함으로써 주변인들이 해당 장비가 전기적 위험성이 있음을 인식하고 조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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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타워크레인에서 과부하 방지 장치 장착에 대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타워크레인 제작 및 안전기준에 의한 성능점검 합격품일 것.
  2. 접근이 용이한 장소에 설치될 것.
  3. 정격하중의 2.05 배 권상시 경보와 함께 권상동작이 정지할 것.
  4. 과부하시 운전자가 용이하게 경보를 들을 수 있을 것.
(정답률: 86%)
  • 정격하중의 2.05 배 권상시 경보와 함께 권상동작이 정지할 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정격하중을 초과할 경우에 권상동작이 정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정격하중의 1.1배 이상일 경우에 권상시 경보와 함께 권상동작이 정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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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타워크레인 본체에 설치된 과전류 보호용 차단기는 해당 전동기의 정격전류에 대하여 차단기 용량은?

  1. 100% 이하
  2. 250% 이하
  3. 300% 이하
  4. 350% 이하
(정답률: 86%)
  • 과전류 보호용 차단기는 전동기의 정격전류보다 높은 전류가 흐를 경우 차단하여 전기적인 안전을 유지합니다. 타워크레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과부하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차단기 용량은 정격전류의 250% 이하로 설정됩니다. 이는 충분한 보호를 제공하면서도 일시적인 과부하 상황에 대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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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크레인의 구성품들을 나열하였다. 타워크레인에만 사용하는 것은?

  1. 새들
  2. 크래브
  3. 권상장치
  4. 캣트 헤드
(정답률: 78%)
  • 캣트 헤드는 타워크레인의 일부 구성품으로, 크레인의 끝 부분에 위치하여 로프와 훅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인 새들, 크래브, 권상장치는 모두 크레인의 다른 부분에 사용되는 구성품이므로 정답은 캣트 헤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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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타워크레인 운동에서 기복에 관한 설명이 맞는 것은?

  1. 타워크레인의 수직면에서 지브 각의 변화를 말한다.
  2. 타워크레인은 기복운동을 할 수 없다.
  3. 타워크레인이 달아올린 화물을 상하로 이동하는 것을 기복운동이라 한다.
  4. 타워크레인에서 지브의 각이 변화해도 작업반경은 일정하다.
(정답률: 65%)
  • "타워크레인의 수직면에서 지브 각의 변화를 말한다."가 맞는 이유는 타워크레인의 기복운동은 없기 때문입니다. 타워크레인은 수직면에서 작업반경을 조절하기 위해 지브 각도를 변화시키는데, 이를 기복운동이라고 부르는 것은 잘못된 용어 사용입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에서 지브의 각이 변화해도 작업반경은 일정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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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압 펌프 종류가 아닌 것은?

  1. 기어식 펌프
  2. 베인식 펌프
  3. 피스톤 펌프
  4. 헬리컬식 펌프
(정답률: 70%)
  • 헬리컬식 펌프는 유체를 회전하는 나선형의 헬리컬 모양의 로터와 스테이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체를 압축하여 이동시키는 방식이 아니라 유체를 회전시켜 이동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유압 펌프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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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동력의 값이 가장 큰 것은?

  1. 1PS
  2. 1HP
  3. 1KW
  4. 1.2HP
(정답률: 73%)
  • 정답은 "1KW"입니다. 이는 와트(Watt)가 말하는 것은 일정한 시간 동안 일정한 일을 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1초 동안 1Joule의 일을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반면, PS(Pferdestärke)와 HP(Horsepower)는 모두 마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1PS는 0.7355KW, 1HP는 0.7457KW, 1.2HP는 0.8948KW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동력의 값이 가장 큰 것은 1K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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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크레인 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타워크레인의 방호장치 종류가 아닌 것은?

  1. 충전장치
  2. 과부하방지장치
  3. 권과방지장치
  4. 훅 해지장치
(정답률: 80%)
  • 타워크레인의 방호장치 종류 중에는 충전장치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충전장치는 전기를 공급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장치이며, 타워크레인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충전장치는 타워크레인의 방호장치 종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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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타워크레인에서 사용전압이 440V 이상일 경우 몇 종 접지를 하는가?

  1. 제 1 종
  2. 제 2 종
  3. 제 3 종
  4. 특별 제 3 종
(정답률: 63%)
  • 440V 이상의 전압을 다루는 타워크레인은 안전을 위해 접지를 해야 합니다. 이때, 전압이 440V 이상인 경우에는 특별 제 3 종 접지를 해야 합니다. 이는 전압이 높아져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문제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특별 제 3 종 접지는 일반적인 제 1 종, 제 2 종 접지와는 달리 전기적인 접지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접지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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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타워크레인 비가동시 지브가 바람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여 풍압에 의한 타워크레인 본체를 보호 하고자 설치된 장치는?

  1. 선회 브레이크 풀림 장치
  2. 충돌 방지 장치
  3. 선회 제한 리미트 스위치
  4. 와이어 로프 꼬임 방지 장치
(정답률: 78%)
  • 선회 브레이크 풀림 장치는 타워크레인이 비가동시에 바람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며, 풍압에 의한 타워크레인 본체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타워크레인의 선회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타워크레인이 바람에 의해 움직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이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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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유압장치의 구성품에서 제어벨브의 3대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유압류 제어 벨브 - 오일의 종류 확인 (일의 선택)
  2. 방향 제어 벨브 - 오일의 흐름 바꿈 (일의 방향)
  3. 압력 제어 벨브 - 오일의 압력 제어 (일의 크기)
  4. 유량 제어 벨브 - 오일의 유량 조절 (일의 속도)
(정답률: 78%)
  • "유압류 제어 벨브 - 오일의 종류 확인 (일의 선택)"은 제어벨브의 요소 중 하나가 아니라, 유압장치에서 사용되는 오일의 종류를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는 제어벨브의 3대 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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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접지식 과부하 방지장치의 주요 점검방법이 아닌 것은?

  1. 과부하 작동상태를 조사
  2. 하중 검출기의 변형 유무 상태를 조사
  3. 구조와 장치 사이의 작동거리를 조사
  4. 계기판, 경보음 작동 유무 상태를 조사
(정답률: 57%)
  • 접지식 과부하 방지장치의 구조와 장치 사이의 작동거리는 주요한 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이는 과부하 작동상태, 하중 검출기의 변형 유무, 계기판 및 경보음 작동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구조와 장치 사이의 작동거리를 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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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기 수전반에서 인입 전원을 받을 때의 내용이 아닌 것은?

  1. 기동 전력을 충분히 감안하여 수전 받아야 한다.
  2. 지브의 길이에 따라서 기동 전력이 달라져야 한다.
  3. 변압기를 설치하는 경우 방호망을 설치하여 작업자를 보호할 수 있게 한다.
  4. 타워크레인용으로 단독으로 가설하여 전압강하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8%)
  • 지브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전선의 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전류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동 전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브의 길이에 따라 전선의 굵기를 적절히 선택하여 전류 감소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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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배선용 차단기는 퓨즈에 비하여 장점이 많은데, 그 장점이 아닌 것은?

  1. 개폐기구를 겸하고, 개폐속도가 일정하며 빠르다.
  2. 과전류가 1극에만 흘러도 각 극이 동시에 트립됨으로 결상 등과 같은 이상이 생기지 않는다.
  3. 전자제어식 퓨즈이므로 복구 시에는 교환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4. 과전류로 동작하였을 때 그 원인을 제거하면 즉시 사용 할 수 있다.
(정답률: 88%)
  • 배선용 차단기는 개폐기구를 겸하고, 개폐속도가 일정하며 빠르며, 과전류가 1극에만 흘러도 각 극이 동시에 트립됨으로 결상 등과 같은 이상이 생기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제어식 퓨즈이므로 복구 시에는 교환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것은, 퓨즈가 녹아서 차단된 경우에는 새로운 퓨즈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배선용 차단기는 차단된 후에도 개폐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단된 부분을 다시 개폐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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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타워크레인의 권상장치 에서 달기 기구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드럼에는 와이어로프가 최소한 몇 회 이상의 여유 감김이 있어야 하는가?

  1. 1 회
  2. 2 회
  3. 3 회
  4. 4 회
(정답률: 58%)
  • 타워크레인의 권상장치에서 달기 기구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와이어로프는 권상장치에서 빠져나와 달기 기구를 지탱하게 됩니다. 이때 와이어로프는 길이에 따라 늘어나게 되는데, 이를 여유 감김이라고 합니다.

    만약 와이어로프의 여유 감김이 충분하지 않다면, 달기 기구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안전에 위험이 따릅니다. 따라서 최소한 2 회 이상의 여유 감김이 있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 회 이상의 여유 감김이 있다고 해서 더 안전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와이어로프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무게가 더 많이 분산되어 안정성이 높아지지만, 그만큼 작업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여유 감김을 유지하면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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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텔레스코픽 장치 조작시 사전 점검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유압장치의 오일레벨을 점검한다.
  2. 전동기의 회전방향을 점검한다.
  3. 텔레스코핑 압력을 점검한다.
  4. 텔레스코핑 작업시의 통풍벨트(Air Vent)는 닫혀있는지 점검한다.
(정답률: 56%)
  • 텔레스코핑 작업시에는 먼지나 이물질이 장치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통풍벨트를 닫아야 합니다. 따라서 텔레스코핑 작업시의 통풍벨트(Air Vent)는 닫혀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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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타워크레인 체결용 고장력 볼트「12.9」의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12.9」라는 명기 중 앞의 숫자는 인장강도를 말한다.
  2. 고장력 볼트와 너트는 동급 동 재질을 사용하여야 한다.
  3. 고장력 볼트는 해당 규격에 따른 토크 렌치로 체결해야 한다.
  4. 「12.9」숫자 중 뒷자리는 전단강도를 의미한다.
(정답률: 65%)
  • 「12.9」숫자 중 뒷자리는 전단강도를 의미하지 않는다. 뒷자리 숫자는 볼트의 경도를 나타내며, 「12.9」는 볼트가 매우 높은 경도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전단강도는 볼트가 얼마나 많은 전단력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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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타워크레인의 작업이 종료되었을 때 정리정돈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1. 운전자에게는 반드시 종료신호를 보낸다.
  2. 트롤리 위치는 지브 끝단, 훅크는 최상단까지 권상시켜둔다.
  3. 원칙적으로 줄걸이 용구는 분리해 둔다.
  4. 줄걸이 와이어로프 등의 굽힘 등 변형은 교정하여 소정의 장소에 잘 보관 한다.
(정답률: 73%)
  • 정답은 "트롤리 위치는 지브 끝단, 훅크는 최상단까지 권상시켜둔다." 입니다. 이유는 훅크를 최상단까지 올려두면 다음 작업시 훅크를 내리기 전에 먼저 트롤리를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훅크를 최상단까지 올려두는 것은 작업 종료 후에 정리정돈을 수월하게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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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초 앵커의 설치 순서가 가장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현장 내 타워크레인 설치위치 선정 → 지내력 확인 → 터파기 → 버림 콘크리트 타설 → 기초앵커 셋팅 및 접지 → 철근 배근 및 거푸집 조립 → 콘크리트 타설 → 양생
  2. 현장 내 타워크레인 설치위치 선정 → 터파기 → 지내력 확인 → 버림 콘크리트 타설 → 기초앵커 셋팅 및 접지 → 철근 배근 및 거푸집 조립 → 콘크리트 타설 → 양생
  3. 현장 내 타워크레인 설치위치 선정 → 버림 콘크리트 타설 → 터파기 → 지내력 확인 → 기초앵커 셋팅 및 접지 → 철근 배근 및 거푸집 조립 → 콘크리트 타설 → 양생
  4. 현장 내 타워크레인 설치위치 선정 → 지내력 확인 → 터파기 → 철근 배근 및 거푸집 조립 → 기초앵커 셋팅 및 접지 → 콘크리트 타설 → 양생
(정답률: 69%)
  • 정답은 "현장 내 타워크레인 설치위치 선정 → 지내력 확인 → 터파기 → 버림 콘크리트 타설 → 기초앵커 셋팅 및 접지 → 철근 배근 및 거푸집 조립 → 콘크리트 타설 → 양생"입니다. 이는 기초앵커는 타워크레인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가장 먼저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 설치위치 선정과 지내력 확인 후에는 기초앵커 셋팅 및 접지가 이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철근 배근 및 거푸집 조립, 콘크리트 타설, 양생 순서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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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양중작업 일반

21. 타워크레인의 텔레스코핑 작업 시 참여한 운전자의 권리와 의무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자에게 반드시 작업과정 중 텔레스코핑용 실린더의 지지 상태를 점검 할 것을 요구한다.
  2. 실린더 작동 전 타워크레인의 균형 상태를 확인한다.
  3. 기상악화시 작업중단을 요청한다. (우천시, 순간최대풍속 10m/s이상, 번개 등)
  4. 텔레스코핑 작업자의 심리적인 상태를 확인 한다.
(정답률: 79%)
  • "텔레스코핑 작업자의 심리적인 상태를 확인 한다."는 운전자의 권리와 의무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작업자의 개인적인 문제이므로 운전자가 관여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작업의 안전성을 위한 요구사항이므로 운전자의 권리와 의무사항으로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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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크레인의 운동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행속도는 가능한 저속으로 운전하는 것이 좋다.
  2. 위험물을 운반시에는 가능한 저속으로 운전함이 좋다.
  3. 권상장치에서 속도는 양정이 짧은 것은 빠르게, 긴 것은 느리게 작동되도록 한다.
  4. 권상장치에서 속도는 하중이 가벼우면 빠르게, 무거우면 느리게 작동되도록 한다.
(정답률: 68%)
  • "권상장치에서 속도는 하중이 가벼우면 빠르게, 무거우면 느리게 작동되도록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권상장치에서 속도는 양정이 짧은 것은 빠르게, 긴 것은 느리게 작동되도록 조절됩니다. 이는 크레인이 안정적으로 운전되기 위해 필요한 제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양정이 짧은 권상장치는 무게를 빠르게 들어올리고 내리는 데에 유리하며, 양정이 긴 권상장치는 무게를 천천히 들어올리고 내리는 데에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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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타워크레인으로 철근 다발을 지상으로 내려놓을 때 가장 적합한 운전방법은?

  1. 철근 다발이 지면에 가까워지면 권하속도를 서서히 증가시킨다.
  2. 권하시의 속도는 항상 권상속도와 같은 속도로 운전한다.
  3. 철근 다발의 흔들림이 없다면 속도에 관계없이 작업해도 좋다.
  4. 지면에 닿기 전 20cm 정도까지 내린 다음 일단 정지 후 서서히 내린다.
(정답률: 93%)
  • 철근 다발이 지면에 닿을 때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인해 다발이 흔들리거나 지면에 부딪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지면에 닿기 전 20cm 정도까지 내린 다음 일단 정지 후 서서히 내리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철근 다발이 부드럽게 지면에 착지하며, 흔들림이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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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양중작업에 필요한 보조용구가 아닌 것은?

  1. 턴버클
  2. 섬유벨트
  3. 수직 클램프
  4. 샤클
(정답률: 64%)
  • 턴버클은 양중작업에 필요한 보조용구 중 하나가 아닙니다. 턴버클은 주로 가방, 벨트, 신발 등의 조임용으로 사용되는 장치이며, 양중작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턴버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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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타워크레인 관련법상 작업제한 최대순간풍속은 얼마인가?

  1. 10 m/s
  2. 15 m/s
  3. 20 m/s
  4. 25 m/s
(정답률: 44%)
  • 타워크레인 관련법상 작업제한 최대순간풍속은 20 m/s입니다. 이는 타워크레인이 안전하게 작동하기 위한 최대 허용 풍속으로, 이보다 높은 풍속에서는 안전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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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신호에 관련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신호수는 한 사람이어야 한다.
  2. 신호가 불분명할 때는 즉시 중지한다.
  3. 비상시엔 신호에 관계없이 중지한다.
  4. 복수 이상이 신호를 동시에 한다.
(정답률: 90%)
  • 복수 이상이 신호를 동시에 한다는 것은 서로 다른 신호가 충돌하여 불분명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교통 신호나 안전 신호 등 모든 종류의 신호에서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복수 이상이 신호를 동시에 한다는 것은 틀린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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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타워크레인의 육성신호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1. 육성신호는 간결, 단순 하여야 한다.
  2. 명확성 보다는 소리의 크기가 중요하다.
  3. 시끄러운 지역에서는 무선통신(무전기)이 효과적이다.
  4. 운전자와 통신자는 이해 여부를 상호 확인한다.
(정답률: 84%)
  • "명확성 보다는 소리의 크기가 중요하다."라는 설명이 잘못된 것입니다. 이유는 소리의 크기가 크다고 해서 육성신호가 명확하게 전달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육성신호는 명확하고 간결해야 하며, 운전자와 통신자는 이해 여부를 상호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시끄러운 지역에서는 무선통신(무전기)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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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무한 선회구조의 타워크레인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장치로 맞는 것은?

  1. 선회 제한 리미트 스위치
  2. 유체 커플링
  3. 볼 선회 링기어
  4. 집전 슬립링
(정답률: 36%)
  • 무한 선회구조의 타워크레인은 계속해서 회전하면서 작업을 수행해야 하므로 전기적인 에너지를 공급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집전 슬립링은 회전하는 동안 전기적인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무한 선회구조의 타워크레인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장치는 "집전 슬립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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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타워크레인 인양 작업시 금기작업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신호수가 없는 상태에서 하중이 보이지 않는 인양작업
  2. 고층으로 하중을 인양하는 작업
  3. 땅 속에 박힌 하중을 인양하는 작업
  4. 중심이 벗어나 불균형하게 매달린 하중 인양작업
(정답률: 78%)
  • 고층으로 하중을 인양하는 작업은 타워크레인이 안전하게 작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금기작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보기들은 모두 위험하며, 신호수가 없는 상태에서 하중이 보이지 않는 인양작업은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 금기작업에 해당됩니다. 땅 속에 박힌 하중을 인양하는 작업은 지반의 안정성을 위협하고, 중심이 벗어나 불균형하게 매달린 하중 인양작업은 타워크레인의 안정성을 위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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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수신호에 대하여 맞는 것은?

  1. 운전자가 신호수의 육성신호를 정확히 들을 수 없을 때는 반드시 수신호가 사용되어야 한다.
  2. 신호수는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그 임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3. 신호수는 전적으로 크레인 동작에 필요한 신호에만 전념하고, 인접지역의 작업자는 무시하여도 좋다.
  4. 운전자가 안전문제로 작업을 이행할 수 없을 지라도 신호수의 지시에 의해 운전하여야 한다.
(정답률: 85%)
  • "운전자가 신호수의 육성신호를 정확히 들을 수 없을 때는 반드시 수신호가 사용되어야 한다." 이유는 운전자가 신호수의 지시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듣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수신호를 통해 명확하게 지시를 전달하여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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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떨어진 2축 사이의 전동에 주로 사용하는 체인은?

  1. 롱링크 체인 (long link chain)
  2. 숏링크 체인 (short link chain)
  3. 롤러 체인 (roller chain)
  4. 스터드 체인 (stud chain)
(정답률: 59%)
  • 롤러 체인은 링크 사이에 롤러가 있어서 부드러운 회전 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전동기와 같이 높은 속도와 부하를 요구하는 기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롤러 체인은 다른 체인에 비해 내구성이 뛰어나며, 윤활유를 사용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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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크레인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사용 중 점검항목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마모 상태 검사
  2. 엉킴 및 꼬임 킹크 상태 검사
  3. 부식 상태 검사
  4.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
(정답률: 87%)
  • 크레인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점검항목 중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와이어로프의 인장강도는 제조 시에 결정되며, 사용 중에는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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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가 5 이고 절단하중이 20000 kgf 일 때 안전하중은?

  1. 6000 kgf
  2. 5000 kgf
  3. 4000 kgf
  4. 2000 kgf
(정답률: 74%)
  • 안전계수는 절단하중을 안전하중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안전하중은 절단하중을 안전계수로 나눈 값이 됩니다.

    안전계수가 5이므로, 안전하중 = 20000 kgf ÷ 5 = 4000 kgf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00 kg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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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그림은 축의 무게중심 G를 나타내고 있다. A의 거리는?

  1. 약 20 cm
  2. 약 38 cm
  3. 약 31 cm
  4. 약 25 cm
(정답률: 57%)
  • 물체의 무게중심은 물체의 형태와 밀도에 따라 다르게 위치할 수 있지만, 이 문제에서는 축의 무게중심이 주어졌다. 따라서, 물체의 무게중심과 축의 무게중심이 일치하도록 A를 배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A와 G 사이의 거리를 일치시켜야 한다. G는 축의 중심에 위치하므로, 축의 길이의 절반인 50cm 지점에 위치한다. 따라서 A와 G 사이의 거리는 50cm - 19cm = 31cm 이다. 따라서 정답은 "약 31 c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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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와이어로프는 KS 규격 어디에 있는가?

  1. KS D
  2. KS H
  3. KS B
  4. KS A
(정답률: 54%)
  • 와이어로프는 KS D 규격에 있습니다. 이는 KS 규격 중에서도 철근, 철강재, 철물류 등을 다루는 규격인 KS D 규격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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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신호법 중에서 팔을 아래로 뻗고 집게손가락을 아래로 향해서 수평원을 그리는 신호는 무슨 신호인가?

  1. 천천히 조금씩 올리기
  2. 아래로 내리기
  3. 천천히 이동
  4. 운전 방향 제시
(정답률: 75%)
  • 정답은 "아래로 내리기"입니다. 이 신호는 정지를 나타내는 신호 중 하나로, 팔을 아래로 뻗고 집게손가락을 아래로 향해서 수평원을 그리는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이 신호가 나타나면 차량은 정지해야 합니다. 이유는 교차로나 횡단보도 등에서 보행자나 다른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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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와이어로프의 내·외부 마모방지 방법이 아닌 것은?

  1. 도유를 충분히 할 것
  2. 두드리거나 비비지 않도록 할 것
  3. S 꼬임을 선택할 것
  4. 드럼에 와이어로프를 감는 방법을 바르게 할 것
(정답률: 79%)
  • S 꼬임은 와이어로프를 내부적으로 꼬아서 마모를 방지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S 꼬임은 와이어로프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지만, 내부 마모를 방지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내·외부 마모방지를 위해서는 도유를 충분히 하고, 두드리거나 비비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드럼에 감는 방법도 바르게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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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줄걸이 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눈걸이 : 모든 줄걸이 작업은 눈걸이를 원칙으로 한다.
  2. 반걸이 :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엄금한다.
  3. 짝감기 걸이 : 가는 와이어로프일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4.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 : 2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정답률: 50%)
  • 정답은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 : 2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입니다. 이유는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은 1가닥의 줄을 사용하는 방법이며, 2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은 반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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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물체중량을 구하는 공식으로 맞는 것은?

  1. 비중 X 넓이
  2. 무게 X 길이
  3. 넓이 X 체적
  4. 비중 X 체적
(정답률: 55%)
  • 물체의 비중은 물에 대한 밀도로 정의되며, 물의 밀도는 1g/cm³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비중은 그 물체의 밀도를 물의 밀도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적은 물체가 차지하는 공간의 크기를 나타내며, 단위는 cm³이나 m³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체의 비중과 체적을 곱하면 그 물체의 부피가 나오게 되고, 부피와 물의 밀도를 곱하면 그 물체의 무게가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비중 X 체적"이 물체의 무게를 구하는 공식으로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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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와이어로프를 절단했을 때 꼬임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시징은 직경의 몇 배가 적당한가?

  1. 1 배
  2. 3 배
  3. 5 배
  4. 7 배
(정답률: 51%)
  • 와이어로프를 절단하면 꼬임이 풀려서 늘어나게 되는데, 이는 와이어로프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사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절단할 때는 꼬임이 풀리지 않도록 시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시징을 하는 길이는 와이어로프의 직경의 몇 배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은 와이어로프의 직경의 3 배 정도를 시징하면 꼬임이 풀리지 않고 안전하게 절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 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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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일반

41. 타워크레인의 마스트를 해체하고자 할 때 실시하는 작업이 아닌 것은?

  1. 마스트와 턴테이블 하단의 연결 볼트 또는 핀을 푼다.
  2. 해체할 마스트와 하단 마스트의 연결 볼트 또는 핀을 푼다.
  3. 마스트에 가이드레일의 롤러를 끼워 넣는다.
  4. 마스트를 가이드레일의 안쪽으로 밀어 넣는다.
(정답률: 69%)
  • 마스트를 해체하려면 마스트와 하단 마스트의 연결 볼트 또는 핀을 푸는 작업이 필요하며, 마스트에 가이드레일의 롤러를 끼워 넣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마스트를 가이드레일의 안쪽으로 밀어 넣는 작업은 오히려 마스트를 설치할 때 필요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마스트를 가이드레일의 안쪽으로 밀어 넣는다."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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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워크레인 설치시 비래 및 낙하방지를 위한 안전조치가 아닌 것은?

  1. 작업범위 내 통행금지
  2. 운반주머니 이용
  3. 보조로프 사용
  4. 공구통 사용
(정답률: 58%)
  • 보조로프는 타워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안전장치 중 하나이며, 타워크레인이 비틀거나 낙하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조로프 사용이 타워크레인 설치시 비래 및 낙하방지를 위한 안전조치가 아닌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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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타워크레인의 마스트연장(텔레스코핑) 작업시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과정 중 실린더 받침대의 지지 상태를 확인한다.
  2. 실린더 작동 전에는 반드시 타워크레인 상부의 균형상태를 확인한다.
  3. 유압실린더의 동작상태를 확인하면서 진행한다.
  4.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상태를 점검한다.
(정답률: 73%)
  •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타워크레인 작업시 가장 중요한 안전조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것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비상정지장치는 작업 중 갑작스러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타워크레인을 즉시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작동상태를 항상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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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최근 타워크레인 작업자가 상승작업(마스트연장 작업)중 타워크레인이 붕괴되는 재해가 발생하였다. 이 재해에 대한 예방대책이 아닌 것은?

  1. 핀이나 볼트 체결상태 확인
  2. 주요 구조부의 용접 설계검토
  3. 제작사의 작업 지시서에 의한 작업순서의 준수
  4. 상승작업 중 권상, 트롤리 이동 및 선회동작 등 일체의 작동 금지
(정답률: 73%)
  • 주요 구조부의 용접 설계검토는 타워크레인의 구조적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예방대책 중 하나이다. 이를 통해 용접 부위의 결함이나 불량이 있는지 검토하고, 이를 수정하거나 보완하여 구조적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주요 구조부의 용접 설계검토가 예방대책이 아닌 것은 부적절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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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타워크레인 관련법상 자체검사 주기로 맞는 것은?

  1. 1월에 1회 이상
  2. 3월에 1회 이상
  3. 6월에 1회 이상
  4. 12월에 1회 이상
(정답률: 49%)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책에도 보았는데 6월1회인데요 . 정기검사도 그렇고 확인 한번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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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와이어 가잉 작업시 소요되는 부재 및 부품이 아닌 것은?

  1. 전용프레임
  2. 와이어클립
  3. 장력조절장치
  4. 브레싱 타이바
(정답률: 58%)
  • 와이어 가잉 작업시에는 전용프레임, 와이어클립, 장력조절장치 등이 필요하지만, 브레싱 타이바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브레싱 타이바는 금속 판으로 만들어진 부품으로, 와이어 가잉 작업시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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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텔레스코핑 케이지는 무슨 역할을 하는 장치인가?

  1. 권상장치
  2. 선회장치
  3. 타워크레인의 마스트를 설치 해체하기 위한 장치
  4. 횡행장치
(정답률: 80%)
  • 텔레스코핑 케이지는 타워크레인의 마스트를 설치하거나 해체할 때 사용되는 장치로, 마스트를 안전하게 들어올리거나 내릴 수 있도록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의 마스트를 설치 해체하기 위한 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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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타워크레인 운전자의 취업 제한에 관하여 규정하고 있는 법률은?

  1. 산업안전보건법 : 유해·위험작업의 취업제한에 관한 규칙
  2. 하도급 거래공정화에 관한법률 : 표준계약서
  3. 산업안전보건법 :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4. 건설산업기본법 : 건설기계관리법
(정답률: 53%)
  • 정답은 "산업안전보건법 : 유해·위험작업의 취업제한에 관한 규칙"입니다. 이 법은 위험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격과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의 취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타워크레인 운전은 위험한 작업 중 하나이므로 이 법에 따라 취업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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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타워크레인의 설치작업 중 추락 및 낙하위험 대책으로 올바른 것이 아닌 것은?

  1. 설치작업 시, 상하이동 중 추락방지를 위해 전용 안전벨트를 사용한다.
  2. 텔레스코핑 케이지의 상, 하부 발판을 이용하여 발판에서 작업을 한다.
  3. 기초 앵커 볼트 조립 시는 반드시 규정 토크로 체결한다.
  4.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마스트의 각 부재 등에 심하게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 한다.
(정답률: 34%)
  • "텔레스코핑 케이지의 상, 하부 발판을 이용하여 발판에서 작업을 한다."가 올바르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안전한 작업을 위해 적절한 안전장비를 사용하고, 안전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한데, 발판에서 작업을 하면 안정성이 떨어지고 추락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기초 앵커 볼트 조립 시는 반드시 규정 토크로 체결한다."는 올바른 것입니다. 기초 앵커 볼트는 타워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규정 토크로 체결하지 않으면 안전성이 떨어지고 추락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규정 토크로 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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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해체할 타워크레인의 용량 및 종류에 따라 이동식 크레인의 적정 사양을 선정하는데, 해당사항이 아닌 것은?

  1. 최대 권상 높이
  2. 가장 무거운 부재의 중량
  3. 이동식크레인의 감속기의 특성
  4. 이동식크레인 지브의 작업반경
(정답률: 59%)
  • 이동식 크레인의 감속기의 특성은 타워크레인의 용량 및 종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감속기는 크레인의 안전 운전을 위해 필요한 부품 중 하나이지만, 이동식 크레인의 적정 사양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는 권상 높이, 부재 중량, 작업반경 등이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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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준수 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장에서 급히 뛰지 말 것
  2. 불필요한 행동을 삼가 할 것
  3. 공구를 전달할 경우 시간절약을 위해 가볍게 던질 것
  4. 대기중인 차량엔 고임목을 고여둘 것
(정답률: 83%)
  • 공구를 가볍게 던지면 다른 사람이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준수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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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동력전달 장치 중 재해가 가장 많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은?

  1. 기어
  2. 차축
  3. 벨트
  4. 커플링
(정답률: 77%)
  • 벨트는 고속 회전 중에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힘이나 전력을 전달하기에 적합하지만, 벨트 자체가 마모되거나 끊어질 가능성이 높아서 재해가 가장 많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벨트가 미끄러지거나 풀리면 전력전달이 불안정해져서 기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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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류 화재시 소화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화기
  2. 모래
(정답률: 86%)
  • 물은 유류 화재시 가장 거리가 먼 소화용으로 선택됩니다. 이는 물이 불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불을 냉각시켜 온도를 낮추어 화재를 진압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소화용으로, 소방서나 화재 발생 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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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공구 사용시 안전사고 원인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힘에 맞지 않는 공구를 사용하였다.
  2. 수공구의 성능을 알고 선택하였다.
  3. 사용 방법이 미숙하였다.
  4. 사용공구의 점검 및 정비를 소홀히 하였다.
(정답률: 79%)
  • 수공구의 성능을 알고 선택하였다는 것은, 사용하려는 작업에 적합한 공구를 선택하고 그 공구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안전사고 원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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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업공장에서 재해의 발생을 적게 하기 위한 벙법 중 틀린 것은?

  1. 폐기물은 정해진 위치에 모아둔다.
  2. 공구는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3.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
  4. 통로나 창문 등에 물건을 세워 놓아서는 안 된다.
(정답률: 84%)
  •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하는 것은 오히려 화재 발생 시 소화기 사용을 방해하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틀린 방법입니다. 소화기 근처는 화재 발생 시 대처하기 쉬운 위치에 있어야 하므로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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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오픈엔드렌치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입(jaw)이 변형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2. 볼트는 미끌리지 않도록 단단히 끼워 밀 때 힘이 작용되도록 한다.
  3. 연료파이프 피팅을 풀고 조일 때 사용 한다.
  4.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57%)
  • 볼트를 끼워 밀 때 힘이 작용되도록 하는 것은 오픈엔드렌치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이다. 이는 오픈엔드렌치의 입(jaw)이 끼워진 물체에 꽉 붙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볼트는 미끌리지 않도록 단단히 끼워 밀 때 힘이 작용되도록 한다."는 오픈엔드렌치 사용 방법 중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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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안전관리상 감전의 위험이 있는 곳의 전기를 차단하여 수리점검을 할 때의 조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한다.
  2. 기타 위험에 대한 방지장치를 한다.
  3. 스위치에 안전장치를 한다.
  4. 통전 금지기간에 관한 사항이 있을시 필요한 곳에 게시한다.
(정답률: 61%)
  •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한다는 것은 스위치를 차단하여 전기가 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수리점검을 할 때 감전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감전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들이므로 관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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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크레인으로 인양시 물체의 중심을 측정하여 인양하여야 한다. 다음 중 잘못된 것은?

  1.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무게 중심을 확인한다.
  2. 인양 물체를 서서히 올려 지상 약 30cm 지점에서 정지하여 확인한다.
  3. 인양 물체의 중심이 높으면 물체가 기울 수 있다.
  4.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
(정답률: 79%)
  •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가 잘못된 것이다.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높이 인양될수록 물체의 중심과 멀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물체가 불안정해질 수 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낮게 인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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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산업안전보건표지에서 그림이 표시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이 없습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1. 독극물 경고
  2. 폭발물 경고
  3. 고압전기 경고
  4. 낙하물 경고
(정답률: 83%)
  • 산업안전보건표지에서 그림으로 표시된 것은 고압전기 경고입니다. 이는 고압전기가 사용되는 장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고압전기는 전기 충격, 화재, 폭발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적극적인 안전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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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작업장에서 용접 작업의 유해 광선으로 눈에 이상이 생겼을 때 적절한 조치로 맞는 것은?

  1. 손으로 비빈 후 과산화수소수로 치료한다.
  2. 냉수로 씻어낸 냉수포를 얹거나 병원에서 치료한다.
  3. 알콜로 씻는다.
  4. 뜨거운 물로 씻는다.
(정답률: 81%)
  • 용접 작업에서 발생하는 광선은 눈에 유해하므로 눈에 이상이 생겼을 때는 즉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냉수로 씻어낸 냉수포를 얹거나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은 눈을 식히고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손으로 비빈 후 과산화수소수로 치료하는 것은 눈에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올바른 조치가 아닙니다. 알콜로 씻는 것은 눈을 자극할 수 있고, 뜨거운 물로 씻는 것은 눈을 더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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