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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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타워크레인 구조 및 기능일반

1. 다음 전압의 종류 중 저압에 해당하는 것은?

  1. 직류 7000V 초과, 교류 600V 이하
  2. 직류 750V 초과, 교류 600V 이하
  3. 직류 750V 이하 교류 600V 이하
  4. 직류 7000V 이하, 교류 600V 이하
(정답률: 87%)
  • 정답은 "직류 750V 이하 교류 600V 이하" 입니다. 이는 전압이 낮아서 안전한 저압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상업용 전기는 이 범위 내에서 사용됩니다. 반면에 "직류 7000V 초과"나 "직류 750V 초과"는 고압에 해당하며, 대형 공장이나 발전소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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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다음 중 힘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힘의 크기
  2. 힘의 작용점
  3. 힘의 작용방향
  4. 힘의 균형
(정답률: 82%)
  • 힘의 균형은 힘의 크기, 작용점, 작용방향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힘의 균형은 서로 상쇄되는 힘이 작용하여 물체가 정지하거나 등속운동을 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힘의 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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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타워크레인 선회브레이크의 라이닝 마모시 교체시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원형의 20% 이내 일 때
  2. 원형의 30% 이내 일 때
  3. 원형의 40% 이내 일 때
  4. 원형의 50% 이내 일 때
(정답률: 63%)
  • 타워크레인 선회브레이크의 라이닝 마모시 교체시기는 원형의 마모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원형의 50% 이내에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이유는, 마모 정도가 50% 이상이 되면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감소하게 되어 안전에 위험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50% 이내에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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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복(Luffing)형 타워크레인에서 양중물의 무게가 무거운 경우 선회반경은?

  1. 선회반경이 짧아진다.
  2. 선회반경이 길어진다.
  3. 선회반경이 커진다.
  4. 선회반경이 변함없다.
(정답률: 79%)
  • 기복형 타워크레인에서 양중물의 무게가 무거워지면, 크레인의 전체 무게가 증가하게 되어 기계의 안정성이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크레인의 선회반경이 짧아지게 됩니다. 즉, 크레인이 회전할 때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게 되므로 작업 공간이 제한적이고,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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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동절기에 타워크레인의 기초앵커를 설치시 보온조치를 하여 콘크리트가 완전히 양생 될 때까지 기간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2일
  2. 2~3일
  3. 3~5일
  4. 7~10일
(정답률: 94%)
  • 콘크리트가 완전히 양생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간 동안 보온조치가 필요합니다. 보온조치를 하지 않으면 콘크리트가 제대로 양생되지 않아 타워크레인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절기에 타워크레인의 기초앵커를 설치할 때는 보온조치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적어도 7~10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 동안 콘크리트가 완전히 양생되어 안정적인 기초앵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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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타워크레인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역제동
  2. 와전류제동
  3. 발전제동
  4. 극변환제동
(정답률: 69%)
  • 역제동은 타워크레인의 권상장치를 갑작스럽게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켜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권상장치에 큰 부하를 가하고, 안전상 문제가 있어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역제동은 올바른 속도 제어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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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카운터 웨이트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메인 지브의 폭에 따라 크레인의 균형을 유지한다.
  2. 메인 지브의 길이에 따라 크레인의 균형을 유지한다.
  3. 메인 지브의 높이에 따라 크레인의 균형을 유지한다.
  4. 메인 지브의 속도 에 따라 크레인의 균형을 유지한다.
(정답률: 82%)
  • 카운터 웨이트는 크레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는 메인 지브의 길이에 따라 크레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메인 지브가 길면 더 많은 무게가 앞쪽으로 치우치기 때문에, 카운터 웨이트를 더 많이 사용하여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메인 지브의 길이에 따라 카운터 웨이트의 역할이 달라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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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타워크레인 각 지브의 길이에 따라 정격하중의 1.05배 이상 권상시 작동하여 권상동작을 정지시키는 장치는?

  1. 권상 및 권하방지 장치
  2. 비상정지 장치
  3. 과부하 방지 장치
  4. 트롤리 정지장치
(정답률: 66%)
  • 타워크레인은 높은 건물을 건설할 때 사용되는데, 이때 큰 무게를 들어올리는 권상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때 권상 지브의 길이에 따라 정격하중을 초과할 수 있으므로, 과부하 방지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는 권상 작업 중에 정격하중의 1.05배 이상이 발생하면 작동하여 권상동작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한 건설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과부하 방지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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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반적인 타워크레인의 선회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타워의 최상부, 지브 아래에 부착된다.
  2. 운전 중 순간 정지시는 선회브레이크를 해제한다.
  3. 상, 하로 구성되고 턴 테이블이 설치된다.
  4. 운전을 마칠 때는 선회브레이크를 해제한다.
(정답률: 84%)
  • 운전 중 순간 정지시 선회브레이크를 해제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며, 일반적인 타워크레인의 선회장치 설명에서는 해당 내용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전 중 순간 정지시는 선회브레이크를 해제한다." 입니다. 선회장치는 타워크레인의 회전을 제어하는 장치로, 타워의 최상부에 부착되며 상, 하로 구성되고 턴 테이블이 설치됩니다. 운전을 마칠 때는 선회브레이크를 해제하여 타워를 회전시키고, 운전 중에는 선회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안전하게 회전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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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타워크레인에서 사용전압이 400V 이하일 경우 접지저항(Ω)값은? (단, 특별 제3종 접지)

  1. 1Ω 이하
  2. 5Ω 이하
  3. 10Ω 이하
  4. 100Ω 이하
(정답률: 71%)
  • 타워크레인에서 사용하는 전압이 400V 이하일 경우에는 특별 제3종 접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경우 접지저항값은 10Ω 이하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접지선과 지면 사이의 저항값이 낮을수록 전기적인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Ω 이하의 접지저항값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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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배선용 차단기(MCC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부하전류 차단이 불가능하다.
  2. 일반적으로 누전보호 기능도 구비하고 있다.
  3. 과전류가 1극에만 흘렀을 경우 결상과 같은 이상이 생긴다.
  4. 과전류로 동작(차단)하였을 때 그 원인을 제거하면 즉시 재차 투입(ON으로 한다.) 할수 있으므로 반복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72%)
  • 과전류로 동작(차단)하였을 때 그 원인을 제거하면 즉시 재차 투입(ON으로 한다.) 할수 있으므로 반복 사용이 가능하다. - 과전류로 인해 차단되었을 때는 원인을 제거하면 다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복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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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타워크레인의 주행 구동장치가 아닌 것은?

  1. 전동기
  2. 감속기
  3. 미끄럼방지 고정장치
  4. 브레이크
(정답률: 66%)
  • 타워크레인의 주행 구동장치는 전동기와 감속기, 그리고 브레이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미끄럼방지 고정장치는 주행 구동장치가 아닙니다. 미끄럼방지 고정장치는 타워크레인이 작업하는 곳의 지면이나 바닥이 미끄러울 때 타워크레인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주행 구동장치와는 별개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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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텔레스코핑 작업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텔레스코핑 작업 중 선회동작 금지
  2. 연결볼트 또는 연결핀을 체결하기 전에는 크레인의 동작을 금지
  3. 연결볼트 체결시는 토크렌치 사용
  4. 유압실린더가 상승 중에 트롤리를 전ㆍ후로 이동
(정답률: 79%)
  • 유압실린더가 상승 중에 트롤리를 전ㆍ후로 이동하는 것은 틀린 내용이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작업 중에는 유압실린더가 완전히 정지한 후에 트롤리를 이동해야 한다. 이유는 유압실린더가 움직이는 동안 트롤리를 이동시키면 유압실린더와 트롤리 사이의 연결 부분이 꺾이거나 파손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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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타워크레인에서 트롤리가 메인지브를 따라 이동하는 동작은?

  1. 횡행 동작
  2. 주행 동작
  3. 선회 동작
  4. 기복 동작
(정답률: 66%)
  • 타워크레인에서 트롤리가 메인지브를 따라 이동하는 동작은 "횡행 동작"입니다. 이는 수평 방향으로 이동하는 동작으로, 메인지브의 길이에 따라 트롤리가 좌우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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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g의 물체에 작용하여 1cm/sec2의 가속도를 일으키는 힘의 단위는?

  1. 1dyn(다인)
  2. 1Hp(마력)
  3. 1ft(피트)
  4. 1lb(파운드)
(정답률: 61%)
  • 1dyn은 1g의 물체에 작용하여 1cm/sec2의 가속도를 일으키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단위와 일치하므로 정답은 1dyn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단위와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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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타워크레인 트롤리에 구성된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트롤리 내ㆍ외측 위치 제어장치
  2. 트롤리 로프 파손 안전장치
  3. 트롤리 정지장치
  4. 트롤리 각도 제한장치
(정답률: 54%)
  • 타워크레인 트롤리에 구성된 안전장치 중에서 "트롤리 각도 제한장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는 트롤리의 각도를 제한하는 기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안전장치들은 트롤리의 내ㆍ외측 위치 제어, 로프 파손 방지, 정지 등을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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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과전류계전기의 역할 및 특징이 아닌 것은?

  1. 순차적으로 일정한 전류를 보낸다.
  2. 온도계전기이며 과전류 보호기능이 있다.
  3. 과전류에 의한 전동기 소손을 방지한다.
  4. 외부조합 CT(current trans)가 필요 없다.
(정답률: 39%)
  • "순차적으로 일정한 전류를 보낸다."는 과전류계전기의 특징이 아닙니다. 과전류계전기는 전기 회로에서 과전류가 발생할 경우 전동기 등의 부하를 보호하기 위해 작동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과전류에 의한 전동기 소손을 방지하고, 온도계전기이며 과전류 보호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외부조합 CT(current trans)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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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기기계기구의 외함 구조로서 적당치 않은 것은?

  1. 충전부가 노출되어야 한다.
  2. 폐쇄형으로 잠금 장치가 있어야 한다.
  3. 사용 장소에 적합한 구조여야 한다.
  4. 옥외 시 방수형이어야 한다.
(정답률: 83%)
  • 전기기계기구의 외함 구조로서 적당치 않은 것은 "충전부가 노출되어야 한다." 입니다. 충전부가 노출되면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충전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폐쇄형으로 잠금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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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압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액체는 압축률이 커서 쉽게 압축할 수 있다.
  2. 액체는 운동을 전달할 수 있다.
  3. 액체는 힘을 전달할 수 있다.
  4. 액체는 작용력을 증대 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정답률: 70%)
  • 액체는 압축률이 작아서 쉽게 압축하기 어렵다. 따라서 "액체는 압축률이 커서 쉽게 압축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이다. 액체는 운동을 전달하고 힘을 전달할 수 있으며, 작용력을 증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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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펌프에서 공급되는 오일의 양이 단위시간당 증가하면 실린더의 속도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1. 빨라진다.
  2. 느려진다.
  3. 일정하다.
  4. 수시로 변한다.
(정답률: 82%)
  • 유압펌프에서 공급되는 오일의 양이 단위시간당 증가하면 실린더에 공급되는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이 빠르게 움직이게 하여 실린더의 속도를 빠르게 만듭니다. 따라서 정답은 "빨라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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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양중작업 일반

21. 타워크레인 트롤리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선회할 수 있는 모든 장치를 말한다.
  2. 권상 원치와 조립되어 이동할 수 있는 장치이다.
  3. 메인 지브를 따라 이동되며, 권상작업을 위한 선회 반경을 결정하는 횡행장치이다.
  4. 지브를 원하는 각도로 들어 올릴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정답률: 86%)
  • 타워크레인 트롤리는 메인 지브를 따라 이동되며, 권상작업을 위한 선회 반경을 결정하는 횡행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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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타워크레인의 작업(양중작업)을 제한하는 풍속의 기준은?

  1. 평균 풍속이 12m/s 초과
  2. 순간 풍속이 12m/s 초과
  3. 평균 풍속이 20m/s 초과
  4. 순간 풍속이 20m/s 초과
(정답률: 62%)
  • 타워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풍력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순간 풍속이 20m/s를 초과하면 타워크레인이 불안정해져서 작업 중인 물체나 인명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을 제한합니다. 평균 풍속은 일정한 시간 동안의 평균값이기 때문에 순간적인 강한 바람에도 안정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 작업을 제한하는 풍속의 기준은 순간 풍속이 20m/s를 초과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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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통신을 이용하여 신호를 할 때 옳지 않은 것은?

  1. 혼선 상태시는 크게 일방적으로 말한다.
  2. 작업 시작전 신호수와 운전자간에 작업의 형태를 사전협의 숙지한다.
  3. 공유 주파수를 사용함으로 짧고 명확한 의사전달이 되어야 한다.
  4. 운전자와 신호수 간에 완전한 이해가 이루어진 것을 상호 확인해야 한다.
(정답률: 85%)
  • "혼선 상태시는 크게 일방적으로 말한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혼선 상태에서는 상대방의 의사를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상호 확인이 필요하며, 일방적인 말은 혼선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혼선 상태에서는 상호 확인과 함께 명확하고 간결한 의사전달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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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타워크레인 안전작업을 위한 신호시의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신호수는 절도있는 동작으로 간단명료하게 한다.
  2. 운전자가 보기 쉽고 안전한 장소에서 실시한다.
  3.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반드시 정해진 한 사람의 신호수가 한다.
  4. 신호수는 항상 운전자에게만 주시하고 줄걸이 작업자의 행동을 별로 중요시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90%)
  • 타워크레인 안전작업을 위한 신호시의 주의사항 중에서 "신호수는 항상 운전자에게만 주시하고 줄걸이 작업자의 행동을 별로 중요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올바르지 않은 내용입니다. 이유는 타워크레인 작업 시 신호수는 운전자와 줄걸이 작업자 모두의 행동을 주시하고, 안전한 작업을 위해 신속하고 명확한 신호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신호시의 주의사항은 "신호수는 절도있는 동작으로 간단명료하게 한다.", "운전자가 보기 쉽고 안전한 장소에서 실시한다.",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반드시 정해진 한 사람의 신호수가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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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붐이 있는 크레인 작업에서 다음과 같은 수신호 방법은 어떤 작업을 신호하고 있는가?

  1. 붐 위로 올리기
  2. 붐 아래 내리기
  3. 붐을 올려서 짐을 아래로 내리기
  4. 붐을 내리고 짐을 올리기
(정답률: 89%)
  • 이미지에서 보이는 수신호는 붐 위로 올리기를 나타냅니다. 이는 화살표가 위쪽으로 향하고, 숫자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레인 작업자는 이 신호를 받으면 붐을 위로 올려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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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워크레인의 양중작업에서 권상작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지상에서 약간 떨어지면 매단 하물과 줄걸이 상태를 확인한다.
  2. 권상작업은 가능한 평탄한 위치에서 실시한다.
  3. 타워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 로프의 안전율이 4 이상이 되는지 계산해 본다.
  4. 하물이 흔들릴 때는 권상 후 이동 전에 반드시 흔들림을 정지시킨다.
(정답률: 88%)
  • 정답: "타워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 로프의 안전율이 4 이상이 되는지 계산해 본다."

    이유: 권상작업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성입니다. 따라서 권상용 와이어 로프의 안전율을 계산하여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율이 4 이상이 되어야 안전한 권상작업이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권상작업 시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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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타워크레인으로 권상 작업시 무전신호수와 운전원의 작업방법이 틀린 것은?

  1. 운전원은 신호수의 신호가 불명확한 경우에는 운전을 하지 않는다.
  2. 신호수는 안전거리를 확보한 상태에서 권상하물이 가장 잘 보이는 곳에서 신호한다.
  3. 신호수는 하물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훅 바로 위의 줄걸이 와아어를 잡고 신호한다.
  4. 무전신호 메시지는 단순ㆍ간결ㆍ명확하여야 한다.
(정답률: 85%)
  • 정답은 "신호수는 하물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훅 바로 위의 줄걸이 와아어를 잡고 신호한다."입니다.

    타워크레인에서 권상 작업 시에는 신호수와 운전원이 함께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때 신호수는 안전거리를 확보한 상태에서 권상하물이 가장 잘 보이는 곳에서 신호를 하며, 무전신호 메시지는 단순, 간결, 명확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특히 신호수가 훅 바로 위의 줄걸이 와아어를 잡고 신호하는 것은 하물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신호수가 줄걸이를 잡지 않고 신호를 한다면, 하물이 흔들리면서 작업 중인 인원들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신호수는 훅 바로 위의 줄걸이 와아어를 잡고 신호를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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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지브(러핑)크레인의 휴지시 지켜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바람의 반대방향으로 정지시킨 후 선회 브레이크를 작동한다.
  2. 매뉴얼에 제시된 지브의 각도를 유지하고 선회 브레이크를 개방한다.
  3. 카운터 지브가 무거우므로 지브를 최대한 눕혀 놓는다.
  4. 건물의 튼튼한 곳에 줄걸이 와이어로 단단히 고정한다.
(정답률: 71%)
  • 지브(러핑)크레인은 높은 곳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안전에 매우 민감합니다. 따라서 휴지시에는 매뉴얼에 제시된 지브의 각도를 유지하고 선회 브레이크를 개방해야 합니다. 이는 지브가 불안정하게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한 휴지를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지브의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거나 오히려 안전을 저해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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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옥외에 설치된 주행식 타워크레인에서 순간풍속이 얼마 이상이면 레일이탈방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1. 10m/s
  2. 15m/s
  3. 20m/s
  4. 30m/s
(정답률: 53%)
  • 주행식 타워크레인은 높은 위치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따라서, 순간풍속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레일이탈방지장치를 설치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이 때, 국내 건설안전기준에서는 주행식 타워크레인에서 순간풍속이 30m/s 이상일 경우 레일이탈방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유는 30m/s 이상의 바람은 매우 강력하며, 이에 따라 타워크레인이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레일이탈방지장치를 설치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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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크레인의 양중작업용 보조용구의 구성과 역할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조대는 덩치가 큰 물건에만 사용한다.
  2. 로프에는 고무나 비닐 등을 씌워서 사용한다.
  3. 물품 모서리에 대는 것은 가죽류와 동판 등이 쓰인다.
  4. 보조대나 받침대는 줄걸이 용구 및 물품 보호를 하여 준다.
(정답률: 78%)
  • "보조대는 덩치가 큰 물건에만 사용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보조대는 크기와 무게에 상관없이 양중작업을 할 때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작은 물건에서부터 큰 물건까지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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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40ton의 부하물이 있다. 이 부하물을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20mm 직경의 와이어로프를 몇 가닥으로 해야 하는가? (단, 20mm 와이어의 절단하중은 20ton이며 안전계수는 7로 하고, 와이어 자체의 무게는 0으로 계산한다.)

  1. 2가닥(2줄 걸이)
  2. 8가닥(8줄 걸이)
  3. 14가닥(14줄 걸이)
  4. 20가닥(20줄 걸이)
(정답률: 56%)
  • 20mm 와이어의 절단하중이 20ton이므로 안전계수 7을 곱하면 140ton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 따라서 40ton의 부하물을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40/140 = 0.286 가닥의 와이어로프가 필요하다. 하지만 와이어 자체의 무게는 0으로 계산하므로 실제로는 조금 더 많은 와이어로프가 필요하다. 따라서 14가닥(14줄 걸이)의 와이어로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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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체인의 종류에서 매다는 체인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숏링크 체인(shot link chain)
  2. 롱링크 체인(long link chain)
  3. 스터드링크 체인(stud link chain)
  4. 롤러 체인(roller chain)
(정답률: 66%)
  • 롤러 체인은 매다는 것이 아니라 회전하는 기계나 장치에 사용되는 체인으로, 다른 체인들과는 용도와 구조가 다릅니다. 롤러 체인은 회전축 주위를 회전하는 롤러를 이용하여 움직이며, 주로 기계나 자동차 등에서 전달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매다는 체인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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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줄걸이 작업자가 양중물의 중심을 잘못 잡아 훅에 로프를 걸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것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양중물이 생각지도 않은 방향으로 간다.
  2. 매단 양중물이 회전하여 로프가 비틀어진다.
  3. 크레인에 전혀 영향이 없다.
  4. 양중물이 한쪽 방향으로 쏠려 넘어진다.
(정답률: 79%)
  • 줄걸이 작업자가 양중물의 중심을 잘못 잡아 훅에 로프를 걸었을 때 크레인에 전혀 영향이 없는 이유는 크레인이 양중물을 들어올리는 로프와 직접적인 연결고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중물이 생각지도 않은 방향으로 간다거나, 매단 양중물이 회전하여 로프가 비틀어진다거나, 양중물이 한쪽 방향으로 쏠려 넘어진다고 해도 크레인 자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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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림과 같은 와이어로프의 꼬임 형식은?

  1. 보통 S 꼬임
  2. 랭 Z 꼬임
  3. 보통 Z 꼬임
  4. 랭 S 꼬임
(정답률: 70%)
  • 그림에서 보이는 와이어로프의 꼬임 방향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방향이므로, 이는 보통 Z 꼬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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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안전율을 구하는 공식으로 맞는 것은?

  1. 안전율=이동하중/고정하중
  2. 안전율=시험하중/정격하중
  3. 안전율=사용하중/절단하중
  4. 안전율=절단하중/사용하중
(정답률: 64%)
  • 안전율은 어떤 구조물이나 장비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를 구하는 공식은 해당 구조물이나 장비가 얼마나 큰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절단하중과, 실제로 사용되는 하중인 사용하중을 비교하여 구합니다. 따라서 "안전율=절단하중/사용하중"이 맞는 공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동하중, 고정하중, 시험하중, 정격하중 등 다른 요소들을 사용하므로 올바른 공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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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림과 같이 호각과 동시에 양손의 손바닥을 앞으로 하여 머리 위에 올려 급히 좌우로 2~3회 흔들며 호각은 아주 길게 신호하는 방법은?

  1. 호출
  2. 신호 불명
  3. 비상정지
  4. 작업 완료
(정답률: 84%)
  • 이 신호는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신호로, 긴 호각과 함께 양손을 머리 위로 올려 급히 좌우로 흔들며 주변에 비상 상황이 발생했음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이 신호는 "비상정지"로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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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줄걸이 작업에서 사용하는 샤클(shackle)의 사용 전 확인 하여야 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샤클의 허용인양 하중을 확인하여야 한다.
  2. 샤클의 재질을 확인하여야 한다.
  3. 나사부 및 핀(pin)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
  4. 앵커(anchor)형식에서 안전작업하중(SWL)을 확인하여야 한다.
(정답률: 72%)
  • 샤클은 작업 중에 사용되는 장비 중 하나로, 작업 중에 발생하는 하중을 견디기 위해 적절한 재질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샤클의 재질을 확인하여야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작업 중에 발생하는 하중을 확인하는 내용이지만, 샤클의 재질은 작업 전에 확인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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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와이어로프의 교체 대상으로 틀린 것은?

  1. 소선수의 10% 이상 단선 된 것
  2. 공칭 직경이 5% 감소 된 것
  3. 킹크 된 것
  4. 현저하게 변형되거나 부식 된 것
(정답률: 72%)
  • 공칭 직경이 5% 감소 된 것은 와이어로프의 교체 대상이 아닙니다. 와이어로프의 공칭 직경은 제조사에서 정한 규격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사용 가능한 최대 하중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공칭 직경이 감소하면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약해지므로 교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칭 직경이 감소한 것만으로는 교체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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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와이어로프의 열 영향에 의한 재질 변형의 한계는?

  1. 50℃
  2. 100℃
  3. 200~300℃
  4. 500~600℃
(정답률: 76%)
  • 와이어로프는 일반적으로 강철로 만들어져 있으며, 강철은 200~300℃ 이상의 고온에서 재질 변형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열 영향에 의한 재질 변형의 한계는 200~300℃입니다. 50℃, 100℃는 강철의 재질 변형 온도 범위를 벗어나고, 500~600℃는 강철이 녹는 온도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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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로 10m, 세로 1m, 높이 0.2m인 금속화물이 있다. 이것을 4줄 걸이 30도로 들어올릴 때 한 개의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은? (단, 금속의 비중은 7.8)

  1. 3.9톤
  2. 7.8톤
  3. 4.05톤
  4. 15.6톤
(정답률: 27%)
  • 금속화물의 부피는 가로 10m x 세로 1m x 높이 0.2m = 2m³ 이다.
    금속의 비중은 7.8이므로, 1m³당 무게는 7.8톤이다.
    따라서, 금속화물의 무게는 2m³ x 7.8톤/m³ = 15.6톤이다.
    이를 4줄 걸이로 들어올릴 때, 각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은 15.6톤 / 4줄 / sin30° = 7.8톤이다. 따라서 정답은 "7.8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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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일반

41. 타워크레인 마스트 해체작업 중 틀린 것은?

  1. 처음에는 최상부 마스트와 선회 링 서포트 볼트 또는 핀을 푼다.
  2. 해체 마스트에 롤러를 끼워 넣는다.
  3. 해체 마스트는 가이드 레일 밖으로 밀어낸다.
  4. 선회 링 서포트와 기초볼트를 푼다ㅓ.
(정답률: 37%)
  • 선회 링 서포트와 기초볼트는 마스트를 해체하기 전에 푸는 것이 아니라, 마스트가 이미 가이드 레일 밖으로 밀어진 후에 푸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회 링 서포트와 기초볼트를 푼다"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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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워크레인의 설치, 해체 작업시 순간 제한 풍속은?

  1. 10m/s
  2. 20m/s
  3. 30m/s
  4. 40m/s
(정답률: 60%)
  • 타워크레인은 높이가 높고 무게가 무거우므로 바람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의 설치, 해체 작업시에는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순간 제한 풍속을 설정합니다. 이는 타워크레인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최대 바람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워크레인의 순간 제한 풍속은 10m/s로 설정됩니다. 이는 바람이 강해져도 타워크레인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속도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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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보기에서 타워크레인 설치ㆍ해체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골라 나열한 것은?

  1. ㄱ, ㄴ, ㄷ, ㄹ, ㅁ
  2. ㄷ, ㄹ, ㅁ
  3. ㄱ, ㄴ, ㄷ
  4. ㄴ, ㄷ, ㄹ
(정답률: 59%)
  • - 타워크레인 설치 작업은 먼저 기초공사를 하고, 타워크레인의 기둥을 세우고, 기둥에 안전대를 설치한 후, 크레인의 상부와 하부를 연결하고, 크레인의 무게중심을 조정하여 완성한다. 이때, "ㄱ, ㄴ, ㄷ"이 모두 포함된다.
    -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은 먼저 크레인의 상부와 하부를 분리하고, 안전대를 해체한 후, 기둥을 분해하고, 기초공사를 철거하여 마무리한다. 이때, "ㄷ, ㄹ, ㅁ"이 모두 포함된다.
    따라서, 정답은 "ㄷ, ㄹ, 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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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타워크레인의 설치ㆍ해체작업시 추락 및 낙하에 대한 예방대책으로 반드시 준수해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해당 매뉴얼에서 인양무게중심과 슬링 포인트를 확인한다.
  2. 설치ㆍ해체시 각 부재의 유도용 로프는 반드시 와이어로프만을 사용한다.
  3. 볼트나 핀의 낙하방지를 위해서 반드시 철선 등으로 고정한다.
  4. 이동식 크레인의 용량선정 시는 반드시 인양 여유를 감안해서 선정한다.
(정답률: 68%)
  • "설치ㆍ해체시 각 부재의 유도용 로프는 반드시 와이어로프만을 사용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와이어로프 외에도 철사나 철사로 만든 로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타워크레인의 부재들은 매우 무거우며, 로프가 부서지거나 늘어지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난 와이어로프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지만 와이어로프 외에도 철사나 철사로 만든 로프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가진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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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이어 가잉 클립(clip) 결속시의 준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클립의 섀들은 로프의 힘이 많이 걸리는 쪽에 있어야 한다.
  2. 클립의 섀들은 로프의 힘이 적게 걸리는 쪽에 있어야 한다.
  3. 클립의 너트 방향을 설치수의 1/2씩 나누어 조임 한다.
  4. 클립의 너트 방향을 아래, 위 교차가 되게 조임 한다.
(정답률: 63%)
  • 클립의 섀들은 로프의 힘이 많이 걸리는 쪽에 있어야 한다. 이유는 클립의 섀들이 로프의 힘이 많이 걸리는 쪽에 있으면 클립이 미끄러지지 않고 로프를 잡아냄으로써 안전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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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마스트 연장 작업 시 준수 사항이 아닌 것은?

  1. 선회 및 트롤리 이동 등 작동금지
  2. 현장 여건에 따라 5°까지는 선회가능
  3. 양쪽 지브 균형 유지
  4. 작업방법 및 절차서의 확인
(정답률: 75%)
  • 현장 여건에 따라 5°까지는 선회가능은 마스트 연장 작업 시 준수해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이는 마스트 연장 작업 시에는 선회 및 트롤리 이동 등의 작동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마스트를 선회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장 여건에 따라 5°까지는 선회가 가능하다는 것은, 일부 상황에서는 마스트를 약간 선회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작업자가 현장 상황을 잘 파악하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예외적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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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해ㆍ위험작업의 취업제한에 관한 규칙에 의하여, 타워크레인 조종업무의 적용대상에서 제외되는 타워 크레인은?

  1. 조종석이 설치된 정격하중이 1톤인 타워크레인
  2. 조종석이 설치된 정격하중이 2톤인 타워크레인
  3. 조종석이 설치된 정격하중이 3톤인 타워크레인
  4. 조종석이 설치되지 아니한 정격하중 3톤인 타워크레인
(정답률: 87%)
  • 유해ㆍ위험작업의 취업제한에 관한 규칙에서는 타워크레인 조종업무의 적용대상에서 조종석이 설치되지 않은 타워크레인을 제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 "조종석이 설치되지 아니한 정격하중 3톤인 타워크레인"이 취업제한의 대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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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마스트 연장작업(텔레스코핑)시 안전핀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케이지에 연결된 안전핀은 텔레스코핑시에만 사용하여야 한다.
  2. 텔레스코핑 작업이 완료되면 즉시 정상핀으로 교체되어야 한다.
  3. 텔레스고핑시 현장의 급한 상황이면, 안전핀을 생략하고 권상작업을 하여도 된다.
  4. 정상핀으로 교체되기 전에는 타워크레인의 정상작업은 금지하여야 한다.
(정답률: 88%)
  • "텔레스고핑시 현장의 급한 상황이면, 안전핀을 생략하고 권상작업을 하여도 된다."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안전핀은 언제나 사용되어야 하며, 급한 상황에서도 생략해서는 안 됩니다. 안전핀을 생략하면 작업 중에 불안정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작업자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됩니다. 따라서 안전핀은 언제나 사용되어야 하며, 급한 상황에서도 생략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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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고장력 볼트와 너트 나사부의 접촉면 처리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어오일 도포
  2. 몰리브덴을 함유한 그리스 도포
  3. 유압유 도포
  4. 변속기오일 도포
(정답률: 79%)
  • 고장력 볼트와 너트 나사부의 접촉면 처리 중 가장 적합한 것은 "몰리브덴을 함유한 그리스 도포"입니다. 이는 모래나 먼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마찰을 줄이고, 부식과 산화를 방지하여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래나 먼지 등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여 나사의 조임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장력 볼트와 너트 나사부의 접촉면 처리에는 모래나 먼지 등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모리브덴을 함유한 그리스 도포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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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타워크레인의 해체작업 시 안전 운전 준수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타워크레인의 상부마스트가 선회링 서포트와 볼트 및 핀으로 연결될 때까지 절대로 회전을 시키면 안된다.
  2. 타워크레인의 해체작업 시 운전은 팀의 선임자가 운전자격이 없어도 할 수 있다.
  3. 해체작업 시 운전석의 전원은 항상 “on"상태로 하며 필요 시 즉시 조작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4. 해체작업 시는 풍속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풍속은 고려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80%)
  • 타워크레인의 상부마스트가 선회링 서포트와 볼트 및 핀으로 연결될 때까지 회전을 시키면 안 되는 이유는, 이 연결 부분이 타워크레인의 안전을 유지하는 핵심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연결 부분이 떨어지거나 손상되면 타워크레인이 불안정해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꼭 안전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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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작업은 복장의 착용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에서 권장사항이 아닌 것은?

  1. 땀을 닦기 위한 수건이나 손수건을 허리나 목에 걸고 작업해서는 안된다.
  2. 옷소매 폭이 너무 넓지 않는 것이 좋고, 단추가 달린 것은 되도록 피한다.
  3. 물체 추락의 우려가 있는 작업장에서는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4.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는 꼭 매야 한다.
(정답률: 91%)
  •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는 꼭 매야 한다는 것은 권장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넥타이가 작업 중에 걸려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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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중량물 운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경우 주위사람에게 인지하게 한다.
  2. 무거운 물건을 상승 시킨 채 오랫동안 방치 하지 않는다.
  3. 규정 용량을 초과해서 운반하지 않는다.
  4. 흔들리는 중량물은 사함이 붙잡아서 이동한다.
(정답률: 91%)
  • "흔들리는 중량물은 사함이 붙잡아서 이동한다."이 틀린 것입니다. 중량물을 운반할 때는 흔들리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야 합니다. 사함이나 고정장치를 사용하여 중량물을 고정시키는 것은 맞지만,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도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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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볼트나 너트를 죄거나 푸는 데 사용하는 각종 렌치(wren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정 렌치 : 멍키 렌치라고도 호칭하며, 제한된 범위 내에서 어떠한 규격의 볼트나 너트에도, 사용할 수 있다.
  2. 엘 렌치 : 6각형 봉을 "L“자 모양으로 구부려서 만든 렌치이다.
  3. 박스 렌치 :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한다.
  4. 소켓 렌치 : 다양한 크기의 소켓을 바꿔가며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든 렌치이다.
(정답률: 75%)
  • 박스 렌치는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볼트나 너트를 죄거나 푸는 데 사용하는 렌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박스 렌치 :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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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산업 재해는 직접 원인과 간접 원인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직접 원인 중에서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닌 것은?

  1. 작업 태도 불안전
  2. 위험한 장소의 출입
  3. 기계의 결함
  4. 작업자의 실수
(정답률: 82%)
  • 기계의 결함은 인적 요인과는 관련이 없는 기계 자체의 문제로 인한 직접 원인이다. 따라서 인적 불안전 행위와는 구분된다. 예를 들어, 기계의 부품이 파손되어 작동이 원활하지 않거나, 윤활유가 부족하여 마모가 심해져서 기계가 정지하는 등의 기계 결함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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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해광선이 있는 작업장에 보호구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보안경
  2. 안전모
  3. 귀마개
  4. 방독마스크
(정답률: 90%)
  • 유해광선은 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눈을 보호할 수 있는 보안경이 가장 적절합니다.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귀마개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것이며, 방독마스크는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걸러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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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볼트나 너트를 조이고 풀 때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볼트와 너트는 규정 토크로 조인다.
  2. 한 번에 조이지 말고, 2~3회 나누어 조인다.
  3. 토크엔치를 사용한다.
  4. 규정 이상의 토크로 조이면 나사부가 손상된다.
(정답률: 65%)
  • 정답은 "토크엔치를 사용한다."입니다.

    토크엔치는 정해진 토크값을 가지고 있는 도구로, 볼트나 너트를 정확하게 조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규정 토크로 조인하는 것은 맞지만, 이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토크엔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또한 한 번에 조이지 말고, 2~3회 나누어 조이는 것도 맞지만, 이는 토크엔치를 사용할 때 더욱 중요한 사항입니다. 규정 이상의 토크로 조이면 나사부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토크엔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토크값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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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작업시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6%)
  • 정답: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 있다."

    설명: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는 규정 무게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지만, 때로는 약간의 초과가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물건의 무게나 크기, 운반 거리 등에 따라 다르며, 이를 판단하는 것은 운전자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러나 이는 항상 예외적인 경우이며, 가능한한 규정 무게를 지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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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 낙하 또는 물건의 추락에 의해 머리의 위험을 방지하는 보호구는?

  1. 안전대
  2. 안전모
  3. 안전화
  4. 안전장갑
(정답률: 88%)
  • 머리는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 중 하나이며, 머리를 보호하지 않으면 낙하 또는 물건의 추락으로 인해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보호구는 안전모입니다. 안전모는 머리를 완전히 덮어주고 충격을 흡수하여 머리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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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산업안전보건표지의 종류에서 지시표시에 해당되는 것은?

  1. 차량통행금지
  2. 고온경고
  3. 안전모착용
  4. 출입금지
(정답률: 81%)
  • 지시표시는 특정한 행동이나 행위를 지시하는 표시입니다. 따라서 "안전모착용"은 작업 시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안전모를 지시하는 표시이므로 지시표시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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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화재의 분류에서 전기화재에 해당 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4%)
  • 전기화재는 C급 화재에 해당됩니다. 이는 전기적인 에너지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C급 화재는 B급 화재보다 더 높은 온도와 열량을 가지며, 화재 발생 시 화재 구조에 많은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기기 사용 시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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