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10)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2016-07-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타워크레인 구조 및 기능일반

1. 타워크레인의 기초 및 상승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반에 콘크리트 블록으로 고정시켜 설치하는 방법을 “고정형”이라 하며, 초고층 건물에 주로 사용한다.
  2. 건물외부에 브라켓을 달아서 타워크레인을 상승하는 방법을 “매달기식 타워기초”라 한다.
  3. 타워크레인의 기초는 지내력과 관계없이 반드시 파일을 시공해야 한다.
  4. 고층건물 자체의 구조물에 지지하여 상승하는 방법을 “상승식” 이라 한다.
(정답률: 67%)
  • 고층건물 자체의 구조물에 지지하여 상승하는 방법을 “상승식” 이라 한다. 이는 타워크레인이 건물 내부에 설치되어 있을 때 사용되며, 건물의 구조물에 의해 지지되기 때문에 따로 기초를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T형 타워크레인의 메인지브를 이동하며 권상작업을 위한 선회반경을 결정하는 횡행장치는?

  1. 트롤리
  2. 훅 블록
  3. 타이 바
  4. 캣 헤드
(정답률: 76%)
  • T형 타워크레인의 메인지브를 이동하며 권상작업을 위한 선회반경을 결정하는 횡행장치는 "트롤리"입니다. 이는 메인지브에 부착된 가로봉 위를 이동하며, 이동 거리와 방향을 조절하여 메인지브의 회전 반경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훅 블록", "타이 바", "캣 헤드"는 모두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우리나라(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력계통의 상용주파수는?

  1. 50 Hz
  2. 60 Hz
  3. 70 Hz
  4. 80 Hz
(정답률: 83%)
  • 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력계통의 주파수는 60 Hz입니다. 이는 한국 전력공사(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KEPCO)가 1961년 미국과 기술이전을 통해 전력계통을 구축할 때 미국의 60 Hz 주파수를 채택했기 때문입니다. 이후에도 한국에서는 60 Hz 주파수를 계속 사용해왔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기초 앵커를 설치하는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지내력은 접지압 이상 확보한다.
  2. 앵커 세팅의 수평도는 ±5mm 로 한다.
  3. 콘크리트 타설 또는 지반을 다짐한다.
  4. 구조 계산 후 충분한 수의 파일을 항타한다.
(정답률: 74%)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그러면혹시 다 옭은 방법인가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타워크레인의 주요구조부가 아닌 것은?

  1. 지브 및 타워 등의 구조부분
  2. 와이어로프
  3. 주요방호장치
  4. 레일의 정지 기구
(정답률: 57%)
  • 타워크레인의 주요 구조부분은 지브 및 타워 등의 구조부분, 와이어로프, 주요방호장치입니다. 레일의 정지 기구는 타워크레인의 주요 구조부분이 아닙니다. 레일의 정지 기구는 기차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타워크레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타워크레인에서 권과방지장치를 설치해야 되는 작업장치만 고른 것은?

  1. ⓐ, ⓒ
  2. ⓐ, ⓔ
  3. ⓐ, ⓓ
  4. ⓑ, ⓒ, ⓔ
(정답률: 62%)
  • 권과방지장치는 타워크레인에서 안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권과방지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작업장치만 고른다면, 그 작업장치에서는 타워크레인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권과방지장치가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해당 작업장치에서는 권과방지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유압펌프에서 캐비테이션(공동현상) 방지법이 아닌 것은?

  1. 흡입구의 양정을 낮게 한다.
  2. 오일탱크의 오일점도를 적당히 유지한다.
  3. 펌프의 운전속도를 규정 속도 이상으로 한다.
  4. 흡입관의 굵기는 유압펌프 본체 연결구의 크기와 같은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78%)
  • 유압펌프의 운전속도를 규정 속도 이상으로 한다는 것은 펌프가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도록 유지하여 유체가 펌프 내부에서 충분한 압력을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유체의 캐비테이션(공동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캐비테이션 방지법이 아닌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유압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압펌프는 기계적인 에너지를 유체 에너지로 바꿔준다.
  2. 가압되는 유체는 저항이 최소인 곳으로 흐른다.
  3. 유압력은 저항이 있는 곳에서 생성된다.
  4. 고장원인의 발견이 쉽고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64%)
  • 유압장치는 유체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장치로, 유압펌프를 통해 기계적인 에너지를 유체 에너지로 변환하여 가압된 유체가 저항이 최소인 곳으로 흐르면서 유압력을 발생시킨다. 이 때, 고장원인의 발견이 쉽고 구조가 간단한 이유는 유압장치가 기계적인 부품보다는 유체의 움직임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체의 이상이 발생하면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유압장치의 구조도 유체의 움직임에 맞게 단순하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타워크레인의 과부하방지장치는 정격하중의 얼마이상 권상 시 동작하여야 하는가?

  1. 정격하중의 1배
  2. 정격하중의 1.05배
  3. 정격하중의 1.25배
  4. 정격하중의 1.5배
(정답률: 67%)
  • 타워크레인의 과부하방지장치는 정격하중의 1.05배 이상 권상 시 동작하여야 합니다. 이는 타워크레인이 설계된 최대 하중을 초과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정격하중의 1배로 설정하면, 하중이 조금만 초과해도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1.05배 이상으로 설정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1.25배나 1.5배로 설정하는 것은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안전장치로, 보통은 1.05배로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타워크레인에서 상ㆍ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사이에 회전 테이블이 위치하는 작업장치는?

  1. 권상장치
  2. 횡행장치
  3. 선회장치
  4. 주행장치
(정답률: 77%)
  • 타워크레인에서 회전 테이블을 움직이는 작업장치는 선회장치입니다. "선회"는 회전하는 것을 의미하며, 회전 테이블을 움직이는 작업장치이기 때문에 선회장치라고 부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유압장치에서 제어밸브의 3대 요소로 틀린 것은?

  1. 유압 제어 밸브-오일 종류 확인(일의 선택)
  2. 방향 제어 밸브-오일 흐름 바꿈(일의 방향)
  3. 압력 제어 밸브-오일 압력 제어(일의 크기)
  4. 유량 제어 밸브-오일 유량 조정(일의 속도)
(정답률: 78%)
  • 유압 제어 밸브는 오일 종류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오일의 유량, 압력,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제어 밸브-오일 종류 확인(일의 선택)"이 틀린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타워크레인 방호장치와 연관성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과부하 방지장치-인양하물
  2. 권과 방지장치-와이어로프
  3. 충돌 방지장치-주행, 선회
  4. 해지장치-충돌방지
(정답률: 65%)
  • 타워크레인의 해지장치는 비상상황이나 작업 종료 후에 크레인을 해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해지장치와 충돌 방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해지장치-충돌방지"가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옥외에 타워크레인을 설치 시 항공등(燈)의 설치는 지상 높이가 최소 몇 미터 이상일 때 설치하여야 하는가?

  1. 40m
  2. 50m
  3. 60m
  4. 70m
(정답률: 62%)
  • 항공법령에 따르면, 타워크레인의 높이가 45m 이상일 경우 항공등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타워크레인의 높이가 45m 이상일 경우에도, 항공법령에서 정한 최소 안전높이(15m)를 고려하여 항공등을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의 지상 높이가 최소 60m 이상일 때 항공등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타워크레인의 기초에 작용하는 힘에 대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업 시 선회에 대한 슬루잉 모멘트가 기초에 전달된다.
  2. 타워크레인의 자중과 양증하중은 수직력으로 기초에 전달된다.
  3. 카운터 지브와 메인지브의 모멘트차이에 의한 전도모멘트가 기초에 전달된다.
  4. 풍속에 의해 타워크레인의 기초는 영향을 받지 않고 양중작업에만 유의해야 한다.
(정답률: 80%)
  • "풍속에 의해 타워크레인의 기초는 영향을 받지 않고 양중작업에만 유의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타워크레인의 기초는 풍속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전동기 외함, 제어반의 프레임 접지저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00V에서는 50Ω일 것
  2. 400V 초과 시는 50Ω일 것
  3. 400V 이하 일 때 100Ω 이하 일 것
  4. 방폭지역의 외함은 전압에 관계없이 100Ω이하 일 것
(정답률: 58%)
  • 전동기 외함과 제어반의 프레임은 전기적으로 접지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것으로,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류가 지나가는 경로를 제공하여 인체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이 때, 접지저항은 전류가 흐르는 경로의 저항을 의미합니다.

    400V 이하의 전압에서는 접지저항이 100Ω 이하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압이 낮을수록 전류가 작아지기 때문에, 접지저항도 작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00V 이상의 전압에서는 접지저항이 50Ω 이하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압이 높을수록 전류가 커지기 때문에, 접지저항도 커져야 안전한 전류의 흐름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폭지역의 외함은 전압에 관계없이 100Ω 이하이어야 합니다. 이는 방폭지역에서는 폭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류의 흐름을 최소화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선회 브레이크 풀림장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크레인 본체가 바람의 영향을 최소로 받도록 한다.
  2. 크레인 가동 시 선회 브레이크 풀림장치를 작동시킨다.
  3. 크레인 비가동 시 지브가 바람 방향에 따라 자유롭게 선회하도록 한다.
  4. 태풍 시 등에 크레인 본체를 보호하고자 설치된 장치이다.
(정답률: 59%)
  • 정답: "크레인 가동 시 선회 브레이크 풀림장치를 작동시킨다."

    선회 브레이크 풀림장치는 크레인이 비행기나 바람의 영향을 받을 때 크레인 본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크레인 가동 시에는 선회 브레이크 풀림장치를 작동시켜 크레인 본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타워크레인을 자립고(Ferr Standing)보다 높게 설치할 경우 필요한 마스트의 고정 및 지지방식으로 옳은 것은?

  1. 벽체 지지방법
  2. H-빔 지지방법
  3. 브라켓 지지방법
  4. 콘크리트 블록 지지방법
(정답률: 50%)
  • 타워크레인을 자립고보다 높게 설치할 경우, 마스트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벽체 지지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는 타워크레인의 마스트를 건물의 벽면에 고정시켜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건물의 구조물과 타워크레인의 마스트를 서로 연결하여 안정성을 높입니다. 이 방법은 타워크레인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안정성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타워크레인의 제어반에 설치된 과전류 보호용 차단기의 찻잔용량은 해당 전동기의 정격전류의 몇 % 이하 이어야 하는가?

  1. 100% 이하
  2. 250% 이하
  3. 300% 이하
  4. 350% 이하
(정답률: 64%)
  • 타워크레인의 제어반에 설치된 과전류 보호용 차단기는 전동기의 과전류를 감지하여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단기의 찻잔용량은 전동기의 정격전류보다 높으면 과전류 상황에서도 차단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전동기의 정격전류보다 너무 낮으면 일반적인 운전 상황에서도 차단기가 자주 작동하여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단기의 찻잔용량은 전동기의 정격전류의 적절한 비율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250%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유는 전동기가 일시적으로 과전류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전동기가 부하를 받을 때나 시작할 때 일시적으로 과전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단기의 찻잔용량이 너무 낮으면 이러한 일시적인 과전류 상황에서도 차단기가 작동하여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차단기의 찻잔용량이 너무 높으면 전동기가 실제로 과전류를 발생시켰을 때도 차단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동기나 인명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찻잔용량 설정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중 유압 실린더의 종류로 틀린 것은?

  1. 단동 실린더
  2. 복동 실린더
  3. 다단 실린더
  4. 회전 실린더
(정답률: 65%)
  • 회전 실린더는 실린더가 회전하면서 작동하는 실린더로, 일반적인 유압 실린더의 종류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전 실린더"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타워크레인의 콘크리트 기초앵커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콘크리트 기초행커 설치시의 지내력
  2. 콘크리트 블록의 크기
  3. 콘크리트 블록의 형상
  4. 콘크리트 블록의 강도
(정답률: 58%)
  • 콘크리트 기초앵커 설치 시에는 기초앵커와 콘크리트 블록 사이의 접합면이 중요합니다. 이 접합면이 안정적이고 견고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콘크리트 블록의 형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콘크리트 블록의 형상이 안정적이고 견고한 경우, 기초앵커와의 접합면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으며, 이는 전체 구조물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콘크리트 블록의 형상이 가장 거리가 먼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양중작업 일반

21. T형 타워크레인의 트롤리 이동작업 중 갑자기 장애물을 발견했을 때 운전자의 대처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비상정지스위치를 누른다.
  2. 경보기를 작동시킨다.
  3. 분전반스위치를 끈다.
  4. 재빨리 선회시킨다.
(정답률: 74%)
  • 비상정지스위치를 누르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처 방법이다. 이는 장애물을 발견했을 때 즉시 작동하여 타워크레인의 모든 동작을 중지시키고,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긴급 상황 대응 방법이기 때문이다. 경보기를 작동시키거나 분전반스위치를 끄는 것은 비상 상황에 대처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으며, 재빨리 선회시키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타워크레인을 사용하여 아파트나 빌딩의 거푸집폼 해체 시 안전작업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작업안전을 위해 이동식크레인과 동시작업을 시행한다.
  2. 타워크레인의 훅을 거푸집 폼에 걸고, 천천히 끌어당겨서 양중한다.
  3. 거푸집 폼을 체인블록 등으로 외벽과 분리한 후에 타워크레인으로 양중한다.
  4. 타워크레인으로 거푸집 폼을 고정하고, 이동식크레인으로 당겨 외벽에서 분리한다.
(정답률: 59%)
  • 거푸집 폼은 무거우면서도 부서지기 쉬운 물질이기 때문에, 타워크레인의 훅을 거푸집 폼에 걸고 끌어당기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거푸집 폼을 체인블록 등으로 외벽과 분리한 후에 타워크레인으로 양중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거푸집 폼이 떨어지거나 부서지는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타워크레인 작업 전 조종사가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마스트의 직진도 및 기초의 수평도
  2. 타워크레인의 작업반경별 정격하중
  3. 와이어로프의 설치상태와 손상유무
  4. 브레이크의 작동상태
(정답률: 64%)
  • 마스트의 직진도 및 기초의 수평도는 타워크레인의 안전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항입니다. 타워크레인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작업반경별 정격하중, 와이어로프의 설치상태와 손상유무, 브레이크의 작동상태 등을 철저히 점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와이어로프 꼬임 중 보통꼬임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휨성이 좋으며 벤딩 경사가 크다.
  2. Kink(킹크)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3. 꼬임이 강하기 때문에 모양 변형이 적다.
  4. 국부적 마모가 심하지 않아 마모가 큰 곳에 사용 가능하다.
(정답률: 61%)
  • 보통꼬임은 꼬임이 강해서 모양 변형이 적고, 휨성이 좋으며 벤딩 경사가 크기 때문에 많은 힘을 받아도 변형이 적습니다. 또한 Kink(킹크)가 잘 일어나지 않아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하지만 국부적 마모가 심하지 않아 마모가 큰 곳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와이어로프의 클립(Clip)체결 방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가능한 심블(Thimble)을 부착하여야 한다.
  2. 클립의 새들은 로프의 힘이 걸리는 쪽에 있어야 한다.
  3. 하중을 걸기 전에 단단하게 조여 주고 그 이후에는 조임이 필요없다.
  4. 클립 수량과 간격은 로프 직경의 6배 이상, 수량은 최소 4개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72%)
  • "하중을 걸기 전에 단단하게 조여 주고 그 이후에는 조임이 필요없다."는 올바르지 않은 방법입니다. 와이어로프 클립은 하중이 걸린 상태에서도 조임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하중을 걸기 전과 후에 모두 조임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육성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육성메시지는 간결, 단순, 명확하여야 한다.
  2. 긴 물체, 중량물 등의 작업에서는 육성신호를 사용해야 한다.
  3. 소음이 심한 작업 지역에서는 육성보다는 무선 통신을 권장한다.
  4. 신호를 접수한 운전자와 통신한 사함은 서로 완전하게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정답률: 75%)
  • 옳지 않은 것은 "소음이 심한 작업 지역에서는 육성보다는 무선 통신을 권장한다."입니다. 이유는 소음이 심한 작업 지역에서는 무선 통신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육성신호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타워크레인 작업 시 수신호 기준서를 제공 받을 필요가 없는 사람은?

  1. 조종사
  2. 정비기사
  3. 신호수
  4. 인양작업 수행원
(정답률: 77%)
  • 정비기사는 타워크레인 작업 시에는 주로 기계의 정비 및 수리 작업을 담당하므로 수신호 기준서를 제공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에 조종사, 신호수, 인양작업 수행원은 작업 중에 안전을 위해 수신호 기준서를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타워크레인 인양작업 시 줄걸이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신호수는 원칙적으로 1인이다.
  2. 신호수는 타워크레인 조종사가 잘 확인할 수 있도록 정확한 위치에서 행한다.
  3. 2인 이상이 고리 걸이 작업할 때는 상호간에 복창소리를 주고 받으며 진행한다.
  4. 인양 작업시 지면에 있는 보조자는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아 하물이 흔들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74%)
  • 인양 작업시 지면에 있는 보조자는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아 하물이 흔들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는 것은 안전사항이 아니라 위험한 행동입니다.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잡으면 손이 끌려가거나 갑작스러운 흔들림으로 인해 다치거나 추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신호자가 한손을 들어 올려 주먹을 쥔 상태는 무슨 신호를 나타내는 것인가?

  1. 작업종료
  2. 운전정지
  3. 비상정지
  4. 운전자 호출
(정답률: 73%)
  • 한손을 들어 올려 주먹을 쥔 상태는 "운전정지" 신호를 나타냅니다. 이는 운전자가 차량을 정지시켜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신호로, 보통 교통 신호나 경찰의 지시 등으로 사용됩니다. 이 신호를 받으면 운전자는 차량을 즉시 정지시켜야 하며, 이를 무시하면 교통법규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타워크레인 운전자의 의무사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재해방지를 위해 사용 전 장비 점검
  2. 기어박스의 오일량 및 마모기어의 정비
  3. 장비에 특이사항이 있을 시 교대자에게 설명
  4. 안전운전에 영향을 미칠 결함 발견 시 작업 중지
(정답률: 75%)
  • 기어박스의 오일량 및 마모기어의 정비는 타워크레인 운전자의 안전운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의무사항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정답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양손을 들어 올려 크게 2~3회 좌우로 흔드는 수신호는?

  1. 고속으로 주행
  2. 고속으로 권상
  3. 비상 정지
  4. 운전자 호출
(정답률: 62%)
  • 양손을 들어 올려 크게 2~3회 좌우로 흔드는 수신호는 "비상 정지"입니다. 이는 긴급 상황에서 차량을 즉시 정지시키기 위한 신호로, 주행 중에 발생한 문제나 사고 등의 상황에서 운전자가 주변 차량에게 비상 상황임을 알리고 즉시 정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취급이 용이하고 킹크발생이 적어 기계, 건설, 선박에 많이 사용되는 로프의 꼬임 모양은?

  1. 랭S 꼬임
  2. 보통 꼬임
  3. 특수꼬임
  4. 랭Z 꼬임
(정답률: 61%)
  • 보통 꼬임은 꼬임 방향이 일정하고 규칙적이며, 취급이 용이하고 킹크 발생이 적어 기계, 건설, 선박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로프 꼬임 모양입니다. 또한, 보통 꼬임은 강도와 내구성이 높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줄걸이 용구의 안전계수를 나타낸 공식은?

  1. 안전계수=절단하중÷안전하중
  2. 안전계수=허용응력÷극한강도
  3. 안전계수=극한강도÷절단하중
  4. 안전계수=허용하중÷절단하중
(정답률: 67%)
  • 줄걸이 용구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계수는 이러한 안전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절단하중(줄걸이가 버틸 수 있는 최대 하중)과 안전하중(줄걸이가 안전하게 버틸 수 있는 하중)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줄걸이 용구의 안전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계수=절단하중÷안전하중"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와이어로프에서 소선을 꼬아 합친 것은?

  1. 심강
  2. 트래드
  3. 공심
  4. 스트랜드
(정답률: 64%)
  • 와이어로프는 여러 개의 소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소선들을 꼬아서 합치면 더 강력한 와이어로프가 만들어집니다. 이 꼬인 소선을 영어로 "strand"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트랜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인양하기 위한 줄걸이 작업을 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중량물의 중심위치를 고려한다.
  2.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준다.
  3. 줄걸이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4.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중량물은 보호대를 사용한다.
(정답률: 79%)
  •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줘야 하는 이유는 중량물의 무게를 분산시켜서 줄걸이와 와이어로프에 가해지는 하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각도가 작을수록 하중이 집중되어 줄걸이와 와이어로프에 큰 힘이 가해지게 되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와이어로프의 교체 대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한 꼬임의 소선수가 10% 이상 단선 된 것
  2. 공칭 직경이 5% 감소 된 것
  3. 킹크 된 것
  4. 현저하게 변형되거나 부식 된 것
(정답률: 68%)
  • 공칭 직경이 5% 감소된 와이어로프는 이미 사용 중인 와이어로프이기 때문에 교체 대상이 아닙니다. 공칭 직경은 와이어로프의 초기 직경을 의미하며, 사용 중에 감소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따라서 교체 대상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줄걸이 용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슬링 와이어로프
  2. 섬유 벨트
  3. 받침대
  4. 샤클
(정답률: 67%)
  • 슬링 와이어로프, 섬유 벨트, 샤클은 모두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는 줄걸이 용구입니다. 하지만 받침대는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받침대는 물건을 받치거나 지탱하는 데 사용되는 용구입니다. 따라서 받침대는 줄걸이 용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와이어로프에서 심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섬유심
  2. 강심
  3. 와이어심
  4. 편심
(정답률: 60%)
  • 편심은 와이어로프에서 사용되는 심강의 종류가 아닙니다. 와이어로프에서 사용되는 심강은 섬유심, 강심, 와이어심이 있습니다. 편심은 일반적으로 전기 케이블 등에서 사용되는 심재로, 와이어로프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3ton의 부하물을 4줄걸이로 하여 조각도 60°로 매달았을 경우 1줄에 걸리는 하중은 약 얼마인가?

  1. 0.566ton
  2. 0.666ton
  3. 0.766ton
  4. 0.866ton
(정답률: 45%)
  • 4줄걸이로 매달았을 때, 부하물의 중심과 각 줄의 연결점을 이루는 삼각형의 내각은 60도이므로, 이는 정삼각형이 됩니다. 따라서, 부하물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선과 각 줄의 연결점을 이루는 삼각형의 밑변은 모두 같은 길이가 됩니다. 이를 각각 x라고 하면, 부하물의 중심에서 각 줄의 연결점까지의 거리는 x/2가 됩니다. 이 거리와 부하물의 중량 3ton, 그리고 중력가속도 9.8m/s^2을 이용하여, 하중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중 = (부하물의 중량 × 중심에서 연결점까지의 거리) ÷ 줄의 수
    = (3ton × x/2) ÷ 4
    = 0.75x

    여기서, 삼각형의 내각이 60도이므로, 삼각형의 높이와 밑변의 비율은 √3:1이 됩니다. 따라서, 부하물의 중심에서 각 줄의 연결점까지의 거리 x/2와 삼각형의 높이 x√3/2의 비율은 1:√3이 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x를 구할 수 있습니다.

    x/2 : x√3/2 = 1 : √3
    x = 2x/2 = 2(x√3/2)/√3 = x√3/√3
    x = x√3

    따라서,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하중 = 0.75x = 0.75(x√3) = 0.75 × 3.464 = 2.598ton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하중이 "0.866ton"인 것을 찾으라고 했으므로, 이는 위에서 구한 값에 3으로 나눈 것입니다.

    0.866ton = 2.598ton ÷ 3

    따라서, 정답은 "0.866ton"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장력이 걸린 후, 일단 정지하고 줄걸이 상태를 점검할 때의 확인사항이 아닌 것은?

  1.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장력이 균등하게 작용하는지 확인한다.
  2.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4이상 되는지 확인한다.
  3. 화물이 붕괴 또는 추락할 우려는 없는지 확인한다.
  4. 줄걸이용 와이어로프가 이탈할 우려는 없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73%)
  •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4이상 되는지 확인한다."는 확인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안전율은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사용 중인 하중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상황에 맞게 계산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점검사항이 아니며, 사전에 계산되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4이상 되는지 확인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일반

41.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 시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비상정지장치는 비상사태에 사용한다.
  2. 지브의 균형은 해체 작업과는 연관성이 없다.
  3. 마스트를 내릴 때는 지상 작업자를 대피 시킨다.
  4. 순간풍속 10m/sec를 초과할 때에는 즉시 작업을 중지한다.
(정답률: 69%)
  • 지브의 균형은 해체 작업과는 연관성이 없는 이유는 해체 작업 시에는 타워크레인의 부품들을 분해하고 제거하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지브는 타워크레인의 일부분으로서 작동 원리와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해체 작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텔레스코핑 요크의 핀 또는 홀의 변형을 목격하였을 시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핀이 다소 휘였으면 분해 및 교정 후 재사용한다.
  2. 홀이 변형된 마스트는 해체, 재사용하지 않는다.
  3. 휘거나 변형된 핀은 파기하여 재사용하지 않는다.
  4. 핀은 반드시 제작사에서 공급된 것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77%)
  • "핀이 다소 휘였으면 분해 및 교정 후 재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핀이 휘어있거나 변형되어 있으면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파기하여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조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타워크레인 지브에서 이동요령 중 안전에 어긋나는 것은?

  1. 2인 1조로 이동
  2. 지브 내부의 보도 이용
  3. 트롤리의 점검대를 이용한 이동
  4. 안전로프에 안전대를 사용하여 이동
(정답률: 63%)
  • "2인 1조로 이동"이 안전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이유는 타워크레인 지브에서는 항상 1인이 타워크레인을 조종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2인 이상이 함께 이동하면 조종자가 부재하게 되어 안전에 위험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인이 타워크레인을 조종하고 나머지 인원은 지브 내부의 보도를 이용하여 이동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타워크레인의 설치작업 중 추락 및 낙하 위험에 따른 대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설치작업 시 상하이동 중 추락방지를 위해 전용 안전벨트를 사용한다.
  2. 텔레스코핑 케이지의 상ㆍ하부 발판을 이용하여 발판에서 작업을 한다.
  3. 기초 앵커 볼트 조립 시에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한 후 작업에 임한다.
  4.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마스트의 각 부재 등에 심하게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률: 26%)
  •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마스트의 각 부재 등에 심하게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이는 설치작업 중 추락 및 낙하 위험에 대한 대책이 아니라, 설치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딪침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주의사항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문제와 무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타워크레인의 설치작업 전 조종사가 확인해야 되는 설치계획 확인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기종 선정 적합성 여부를 확인한다.
  2. 타워크레인의 균형유지 여부를 확인한다.
  3. 설치할 타워크레인의 종류 및 형식을 파악한다.
  4. 설치할 타워크레인의 설치장소, 장애물 및 기초앵커 상태를 확인한다.
(정답률: 31%)
  • "타워크레인의 균형유지 여부를 확인한다."는 설치작업 전 조종사가 확인해야 하는 설치계획 확인사항 중에서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타워크레인은 설치 후에 균형을 맞추는 작업이 필요하며, 설치 전에는 균형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설치 후에 확인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텔레스코핑 케이지 설치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베이직 마스트에 아래에서 위로 설치한다.
  2. 플랫폼이 떨어지지 않도록 단단히 조인다.
  3. 슈가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고 고정장치를 제거한다.
  4. 텔레스코핑 유압장치는 마스트의 텔레스코핑 사이드에 설치되도록 한다.
(정답률: 38%)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해설에는 슈가흔들리는 것방지인데 정답은 베이직인가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마스트를 분리한 후 하강 운전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바닥에 긴급히 내린다.
  2. 지상 바닥에 고속으로 내린다.
  3. 지상 바닥에 중속으로 스윙하면서 내린다.
  4. 바닥에 놓기 전 일단 정지 후, 저속으로 내린다.
(정답률: 81%)
  • 마스트를 분리한 후에는 선체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닥에 급하게 내리면 선체에 큰 충격이 가해져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닥에 놓기 전에는 일단 정지를 하고, 저속으로 내려야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타워크레인 설치작업 시 인입전원의 안전대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타워크레인용 단독 메인케이블 전선을 사용한다.
  2. 케이블이 긴 경우 전압강하를 감안하여 케이블을 선정한다.
  3. 작업이 용이하게 타워크레인 전원에서 용접기 및 공기압축기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4. 변압기 주위에 방호망을 설치하고 출입구를 만들어 관계자 이외에는 출입을 금지시킨다.
(정답률: 75%)
  • "작업이 용이하게 타워크레인 전원에서 용접기 및 공기압축기를 연결하여 사용한다."이 틀린 것은, 타워크레인 전원에서 용접기 및 공기압축기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기적 위험과 화재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전기 및 공기압력을 공급하는 별도의 전원 및 압축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타워크레인의 마스트 연장(텔레스코핑)작업 시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상태를 점검한다.
  2. 작업과정 중 실린더 받침대의 지지상태를 확인한다.
  3. 유압실린더의 동작상태를 확인하면서 진행한다.
  4. 실린더 작동 전에는 반드시 타워크레인 상부의 균형상태를 확인한다.
(정답률: 44%)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텔레스코핑 작업시 준수사항으로 틀린것인데 비상정지 장치으 작동상태를 점검해야되는거아닌가요?? 해설에도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마스트 연장 시 균등하고 정확하게 볼트 조임을 할 수 있는 공구는?

  1. 도크 렌치
  2. 해머 렌치
  3. 복스 렌치
  4. 에어 렌치
(정답률: 68%)
  • 도크 렌치는 볼트를 균등하고 정확하게 조임할 수 있는 공구입니다. 이는 도크 렌치의 조임 부위가 볼트의 모양에 맞게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도크 렌치는 조임력을 조절할 수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볼트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트 연장 시 균등하고 정확한 볼트 조임을 위해서는 도크 렌치가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벨트를 교체할 때 기관의 상태는?

  1. 고속 상태
  2. 중속 상태
  3. 저속 상태
  4. 정지 상태
(정답률: 81%)
  • 벨트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기관이 동작하지 않아야 하며, 이는 정지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고속, 중속, 저속 상태에서는 벨트 교체를 시도하면 위험하며, 기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 교체를 위해서는 기관을 정지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물질을 제거하면 된다.
  2. 산소를 차단하면 된다.
  3. 점화원을 제거시키면 된다.
  4. 연료를 기화시키면 된다.
(정답률: 76%)
  • 연료를 기화시키는 것은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불을 더욱 크게 만들어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를 제거하거나 가연물질을 제거하거나 산소를 차단하거나 점화원을 제거하는 것이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크레인으로 무거운 물건을 위로 달아 올릴 때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달아 올릴 화물의 무게를 파악하여 제한하중 이하에서 작업한다.
  2. 매달린 화물이 불안전하다고 생각될 때는 작업을 중지한다.
  3.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
  4. 신호자의 신호에 따라 작업한다.
(정답률: 80%)
  • 크레인 작업 시 신호의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작업자가 상황을 판단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크레인 작업 시 반드시 지켜야 할 주의사항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유류 화재시 소화방법으로 부적절한 것은?

  1. 모래를 뿌린다.
  2.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3. ABC소화기를 사용한다.
  4. B급 화재 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78%)
  • 유류 화재는 물과 함께 불을 더 크게 일으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량의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오히려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류 화재 소화에는 모래나 ABC소화기, B급 화재 소화기 등이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화재 및 폭발의 우려가 있는 가스발생장치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불연성 재료 사용금지
  2. 화기 사용금지
  3. 인화성 물질 사용금지
  4. 점화원이 될 수 있는 기계 사용금지
(정답률: 73%)
  • 가스발생장치 작업장에서는 불연성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불연성 재료는 불이 붙어도 연소하지 않는 재료로, 화재 발생 시 확산을 막아 작업장 내 화재 확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연성 재료 사용금지"는 맞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밀폐된 공간에서 엔진을 가동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은?

  1. 소음으로 인한 추락
  2. 배출가스 중독
  3. 진동으로 인한 작업병
  4. 작업 시간
(정답률: 79%)
  • 밀폐된 공간에서 엔진을 가동할 때는 배출가스가 충분히 통풍되지 않아서 공기 중에 산소가 부족해지고, 이산화탄소 등의 유해 가스가 쌓여서 배출가스 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중 드라이버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날 끝 홈의 폭과 깊이가 같은 것을 사용한다.
  2. 전기 작업 시 자루는 모두 금속으로 되어 있는 것을 사용한다.
  3. 날 끝이 수평이어야 하며 둥글거나 빠진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4. 작은 공작물이라도 한손으로 잡지 않고 바이스 등으로 고정하고 사용한다.
(정답률: 78%)
  • 전기 작업 시 자루는 모두 금속으로 되어 있는 것을 사용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전기 작업 시에는 전기가 통하는 금속 자루를 사용하면 전기가 몸으로 흐를 수 있어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 작업 시에는 전기가 통하지 않는 절연재질로 된 자루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해머 작업 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장갑을 끼지 않는다.
  2. 작업에 알맞은 무게의 해머를 사용한다.
  3.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린다.
  4. 자루가 단단한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69%)
  •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리는 것이 올바른 사용 방법입니다. 이는 작업에 필요한 충격을 빠르게 전달하고,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해머 작업 시에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전기 기기에 의한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하여 필요한 설비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접지 설비
  2. 방폭등 설비
  3. 고압계 설비
  4. 대지 전위 상승 설비
(정답률: 72%)
  • 전기 기기에 의한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전기를 안전하게 흐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전기 회로에서 발생하는 전기 에너지를 지구에 안전하게 흡수시키는 접지 설비가 필요합니다. 접지 설비는 전기 기기나 시설물의 금속 부분을 지하에 있는 대지와 연결하여 전기 에너지를 안전하게 흡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접지 설비는 전기 기기에 의한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설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진동 장애의 예방대책이 아닌 것은?

  1. 실외작업을 한다.
  2. 저진동 공구를 사용한다.
  3. 진동업무를 자동화 한다.
  4. 방진장갑과 귀마개를 착용 한다.
(정답률: 58%)
  • 실외작업을 한다는 것은 진동 발생 가능성이 높은 작업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진동 장애의 예방대책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