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11)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2010-07-1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타워크레인 구조 및 기능일반

1. 유압펌프의 고장현상이 아닌 것은?

  1. 전동모터의 체결볼트 일부가 이완되었다.
  2. 오일이 토출되지 않는다.
  3. 이상소음이 난다.
  4. 유량과 압력이 부족하다.
(정답률: 84%)
  • 전동모터의 체결볼트 일부가 이완되었다는 것은 유압펌프와 전동모터가 분리되어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의 고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타워 크레인의 트롤리에 관련된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와이어로프 꼬임 방지장치
  2. 트롤리 정지장치
  3. 트롤리 로프 안전장치
  4. 트롤리 내·외측 제한장치
(정답률: 87%)
  • 와이어로프 꼬임 방지장치는 타워 크레인의 트롤리가 움직일 때 와이어로프가 꼬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며, 이는 타워 크레인의 안전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안전장치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와이어로프 꼬임 방지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타워크레인 방호장치가 아닌 것은?

  1. 선회제한 스위치
  2. 비상정지장치
  3. 반경표시장치
  4. 회전방향제어 장치
(정답률: 71%)
  • 타워크레인 방호장치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로, 선회제한 스위치, 비상정지장치, 회전방향제어 장치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반경표시장치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작업자들이 작업 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적인 장치입니다. 따라서 반경표시장치는 타워크레인 방호장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운동하고 있는 물체는 언제까지나 같은 속도로 운동을 계속하려고 한다. 이러한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
  2. 관성의 법칙
  3. 가속도의 법칙
  4. 우력의 법칙
(정답률: 83%)
  • 운동하고 있는 물체는 관성의 법칙에 따라서 언제까지나 같은 속도로 운동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는 물체가 처음에 가지고 있던 운동 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로, 외부적인 힘이나 영향이 없다면 운동 상태는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성질을 관성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액체의 일반적인 성질이 아닌 것은?

  1. 액체는 압축되지 않는다.
  2. 액체는 힘을 전달 할 수 있다.
  3. 액체는 힘을 증대 시킬 수 없다.
  4. 액체는 운동을 전달할 수 없다.
(정답률: 51%)
  • 액체는 분자 간의 거리가 가까워 압력을 받으면 분자들이 서로 밀어내며 압력을 분산시키기 때문에 압축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액체는 분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힘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액체는 분자 간의 거리를 증가시키는 힘을 가해도 분자들이 서로 밀어내며 압력을 분산시키기 때문에 힘을 증대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액체는 힘을 증대 시킬 수 없다."가 일반적인 성질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과전류 차단기에 요구되는 성능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과부하 등 적은 과전류가 장시간 계속 흘렀을 때 동작하지 않을 것
  2. 과전류가 작아졌을 때 단시간에 동작할 것
  3. 큰 단락전류가 흘렀을 때는 순간적으로 동작할 것
  4. 전동기의 시동전류와 같이 단시간 동안 약간의 과전류가 흘렀을 때 동작할 것
(정답률: 72%)
  • 큰 단락전류가 흘렀을 때는 순간적으로 동작할 것이 맞습니다. 이는 큰 단락전류가 지속적으로 흐르면 전기선로나 전기기기 등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과전류 차단기는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동작하여 전기회로를 차단하고 안전을 유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타워 크레인 배전함의 구성과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전동기 보호 및 제어와 전원의 개폐를 한다.
  2. 철제상자나 커버 및 난간 등을 설치한다.
  3. 옥외에 두는 방수용 배전함은 양질의 절연재를 사용한다.
  4. 배전함의 외부에는 반드시 적색표시를 하여야 한다.
(정답률: 71%)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설명에는 배전함에 빨간표시하라고 되어있는데 정답에는 적색표시인가요..틀린것에 ..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크레인의 구성품 중 타워 크레인에만 사용하는 것은?

  1. 새들
  2. 크래브
  3. 권상장치
  4. 캣(Cat) 헤드
(정답률: 84%)
  • 캣(Cat) 헤드는 타워 크레인의 상단 부분에 위치하는 회전 장치로, 크레인의 무게 중심을 조절하고 짐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구성품들은 다양한 크레인에서 사용될 수 있지만, 캣 헤드는 타워 크레인에서만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주행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치수의 얼마 이내이어야 하나?

  1. 30%
  2. 25%
  3. 20%
  4. 10%
(정답률: 63%)
  • 주행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치수의 10% 이내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운행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마모 한계치이며, 이를 초과하면 레일의 내구성이 감소하여 안전사고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레일의 마모 상태는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타워 크레인의 선회동작으로 인하여 타워 마스트에 발생하는 모멘트는?

  1. 전단 모멘트
  2. 좌굴 모멘트
  3. 비틀림 모멘트
  4. 굽힘 모멘트
(정답률: 77%)
  • 타워 크레인의 선회동작은 타워 마스트를 중심으로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타워 마스트의 각 부분들은 서로 다른 회전 반경을 가지게 되어, 회전 중에 발생하는 모멘트도 각 부분마다 다르게 작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모멘트 중에서 타워 마스트가 비틀리는 모멘트를 비틀림 모멘트라고 합니다. 따라서 타워 크레인의 선회동작으로 인하여 타워 마스트에 발생하는 모멘트는 비틀림 모멘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와이어로프를 절단 또는 단말 가공 시 스트랜드나 소선의 꼬임을 방지하는 작업은?

  1. 합금고정법
  2. 시징(Seizing)
  3. 쐐기고정법
  4. 압축고정법
(정답률: 85%)
  • 와이어로프를 절단 또는 단말 가공 시 스트랜드나 소선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해 시징(Seizing) 작업을 합니다. 시징은 와이어로프의 끝 부분에 작은 철사를 감아서 고정시키는 작업으로, 와이어로프의 꼬임을 방지하고 단단한 연결을 만들어줍니다. 이 작업은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과부하 방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브 길이에 따라 정격하중의 1.05배 이상 권상 시 작동한다.
  2. 운전 중 임의로 조정하여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3. 과권상 시 작동하여 동력을 차단하는 장치다.
  4. 성능검정 합격품을 설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62%)
  • "과권상 시 작동하여 동력을 차단하는 장치다."가 틀린 것입니다. 과부하 방지장치는 정격하중을 초과할 경우 작동하여 동력을 차단하는 것이 맞지만, 이는 과권상이 아닌 과부하 상태에서 작동하는 것입니다. 과권상은 전원 공급이 불안정하여 전압이나 주파수가 과도하게 높거나 낮아지는 상황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1A(암페어)를 mA로 나타내었을 때 맞는 것은?

  1. 100mA(밀리암페어)
  2. 1000mA(밀리암페어)
  3. 10000mA(밀리암페어)
  4. 10mA(밀리암페어)
(정답률: 81%)
  • 1A는 1000mA와 같습니다. 이는 1A가 1000배의 mA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00mA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텔레스코핑 작업에서 유압 전동기가 역방향으로 회전시 적절한 조치방법은?

  1. 유압실린더를 수리한다.
  2. 유압펌프를 수리한다.
  3. 10분간 휴지 후 작동한다.
  4. 전동기의 상을 변경한다.
(정답률: 70%)
  • 전동기의 회전 방향은 전동기의 상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경우 전동기의 상을 변경하여 회전 방향을 바꿔주는 것이 적절한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선회속도가 0.81rev/min 으로 표시되었다. 올바른 설명은?

  1. 타워 크레인 선회속도는 1분당 0.81m 이다.
  2. 타워 크레인 선회속도는 1분당 0.81cm 이다.
  3. 타워 크레인 선회속도는 1분당 0.81회전이다.
  4. 타워 크레인 선회속도는 1분당 0.81분 걸린다.
(정답률: 88%)
  • 선회속도는 회전수를 시간으로 나타낸 것이므로, "타워 크레인 선회속도는 1분당 0.81회전이다."가 올바른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기복(Luffing)형 타워 크레인에서 양중물의 무게가 무거운 경우 선회반경은?

  1. 짧아진다.
  2. 길어진다.
  3. 기울어진다.
  4. 변함없다.
(정답률: 84%)
  • 기복형 타워 크레인에서 양중물의 무게가 무거워지면, 크레인의 전체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크레인의 전체 균형이 깨지고, 선회 시에는 더 많은 힘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선회 반경이 짧아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배선용 차단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과전류 동작(차단) 하였을 때 그 원인을 제거하면 즉시 재차 투입할 수 있다.
  2. 접점의 개폐속도가 일정하고 또한 빠르다.
  3. 과전류가 2극 이상 흘러야 트립한다.
  4. 동작 후 복구 시에 퓨즈와 같이 교환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정답률: 65%)
  • "과전류가 2극 이상 흘러야 트립한다."는 배선용 차단기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차단기의 동작 원리 중 하나인 "2극 이상 흐름" 원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차단기는 전기 회로에서 과전류가 발생할 경우, 일정한 시간 내에 2극 이상에서 동시에 과전류가 흐르면 차단기가 작동하여 회로를 차단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동절기에 기초 앵커를 설치할 경우 콘크리트 타설작업 후의 콘크리트 양생기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1일 이상
  2. 3일 이상
  3. 5일 이상
  4. 10일 이상
(정답률: 83%)
  • 콘크리트 양생기간은 콘크리트가 완전히 경화되어 강도가 충분히 유지될 수 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기초 앵커는 건물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콘크리트의 강도가 충분하지 않으면 앵커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절기에 기초 앵커를 설치할 경우 콘크리트 타설작업 후의 적절한 양생기간은 1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콘크리트가 충분히 경화되어 강도가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접지선 선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전류통전 용량
  2. 내식성
  3. 크레인 기종
  4. 기계적 강도
(정답률: 75%)
  • 접지선 선점과 거리가 먼 것은 크레인 기종입니다. 이는 크레인 기종이 접지선과의 거리가 멀어지면 전기적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레인 기종은 접지선과의 거리를 최소화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류통전 용량, 내식성, 기계적 강도는 크레인의 안전성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접지선과의 거리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권상·권하 방지장치 리미트 스위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웜 휠
  2. 권상드럼
(정답률: 66%)
  •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권상드럼은 움직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즉, 권상드럼은 리미트 스위치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부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양중작업 일반

21. 크레인의 양중작업용 보조용구의 구성과 역할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조대는 덩치가 큰 물건에만 사용한다.
  2. 로프에는 고무나 비닐 등을 씌워서 사용한다.
  3. 물품 모서리에 대는 것은 가죽류와 동판 등이 쓰인다.
  4. 보조대나 받침대는 줄걸이 용구 및 물품을 보호해 준다.
(정답률: 77%)
  • "보조대는 덩치가 큰 물건에만 사용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보조대는 크기와 무게에 관계없이 어떤 물건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조대는 큰 물건을 안정적으로 지탱하고, 작업자가 물건을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운전석이 설치된 타워크레인의 운전이 가능한 사람은?

  1.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양화장치 운전기능사 2급 이상의 자격을 가진 자
  2.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천장크레인 운전기능사의 자격을 가진 자
  3.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타워크레인의 운전기능사의 자격을 가진 자
  4.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승강기보수기능사의 자격을 가진 자
(정답률: 88%)
  • 타워크레인은 큰 건설장소에서 건물을 건설할 때 사용되는 대형 기계로, 높은 위치에서 물건을 옮기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의 운전이 가능한 사람은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타워크레인의 운전기능사의 자격을 가진 자"입니다. 이는 타워크레인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양화장치 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 운전기능사, 승강기보수기능사는 각각 다른 기계나 장비를 운전하는 자격을 가진 사람들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크레인의 운동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행은 가능한 저속으로 운전하는 것이 좋다.
  2. 위험물 운반시에는 가능한 저속으로 운전함이 좋다.
  3. 권상작업시에는 양정이 짧은 것은 빠르게, 긴 것은 느리게 운전함이 좋다.
  4. 권상장치에서의 속도는 하중이 가벼우면 빠르게, 무거우면 느리게 작동되도록 한다.
(정답률: 76%)
  • "권상작업시에는 양정이 짧은 것은 빠르게, 긴 것은 느리게 운전함이 좋다."가 틀린 것이다.

    권상작업시에는 양정이 짧은 것은 느리게, 긴 것은 빠르게 운전하는 것이 좋다. 이는 양정이 짧은 경우에는 빠르게 작동하면서 물체를 빨리 들어올릴 수 있지만, 양정이 긴 경우에는 빠르게 작동하면 물체가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그림은 타워크레인의 어떤 작업을 신호하고 있는가?

  1. 주권사용
  2. 보권사용
  3. 운전자호출
  4. 크레인 작업개시
(정답률: 78%)
  • 그림은 크레인 작업개시를 신호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권사용에 해당합니다. 주권사용은 크레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크레인 조종사가 작업장 내에서 주권을 행사하여 작업을 시작하겠다는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트롤리 로프 긴장장치에 관련된 기능 설명 중 틀린 것은?

  1. 와이어의 긴장을 유지하여 정확한 위치를 제어한다.
  2. 신율에 의해 느슨해진 와이어를 수시로 긴장할 수 있는 장치이다.
  3. 화물이 흔들리는 것을 와이어 긴장을 이용하여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4. 정·역방향으로 와이어의 드럼 감김능력을 원활하게 한다.
(정답률: 49%)
  • 정답: "화물이 흔들리는 것을 와이어 긴장을 이용하여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해설: 트롤리 로프 긴장장치는 화물이 흔들리는 것을 와이어 긴장을 이용하여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 장치는 와이어의 긴장을 유지하여 정확한 위치를 제어하고, 신율에 의해 느슨해진 와이어를 수시로 긴장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며, 정·역방향으로 와이어의 드럼 감김능력을 원활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무전기를 이용하여 신호를 할 때 옳지 않은 것은?

  1. 혼선 상태시는 크게 일방적으로 말한다.
  2. 작업시작 전 신호수와 운전자 간에 작업의 형태를 사전에 협의하여 숙지한다.
  3. 공유 주파수를 사용함으로 짧고 명확한 의사전달이 되어야 한다.
  4. 운전자와 신호수 간에 완전한 이해가 이루어진 것을 상호 확인해야 한다.
(정답률: 85%)
  • 무전기를 이용하여 신호를 할 때 혼선 상태에서는 크게 일방적으로 말해서는 안 된다. 이는 다른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방해하고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혼선 상태에서는 대기를 하거나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올바른 운전이 모두 선택된 것은?

  1. ①, ②, ③
  2. ②, ③, ④
  3. ①, ②, ④
  4. ①, ②, ③, ④
(정답률: 78%)
  • 올바른 운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하며, 이는 운전자와 승객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② : 속도를 제한하는 교통표지판을 따라야 하며, 이는 교통안전을 위한 규정입니다.
    ③ : 좌측에서 오는 차량이 있을 때는 우선순위를 양보해야 하며, 이는 교통안전을 위한 규정입니다.
    ④ : 주차할 때는 주차장에 주차해야 하며, 길가에 주차하는 것은 교통안전을 위반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운전에 대한 설명이 모두 포함된 정답은 "①, ②, ③, ④"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선회 작업방법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목표한 지점을 지나치게 되면 즉시 비상 브레이크로 제동한다.
  2. 바람이 심할 때는 브레이크 제동을 이용하여 반발력 선회를 한다.
  3. 측면에 붙어 있는 경량의 선회작업을 떼어낸다.
  4. 선회 브레이크는 선회작동이 완전히 정지된 후에만 사용한다.
(정답률: 70%)
  • 선회 작업 중에는 선회 작동이 계속되는 동안에는 선회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선회 작동이 완전히 정지된 후에만 선회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유는 선회 작동 중에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선회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장비에 손상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회 작업 중에는 목표한 지점을 지나치게 되면 즉시 비상 브레이크로 제동하고, 바람이 심할 때는 브레이크 제동을 이용하여 반발력 선회를 해야 합니다. 또한, 측면에 붙어 있는 경량의 선회 작업을 떼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강풍시 타워크레인 운전작업을 제한하는 관련법상 순강풍속으로 맞는 것은?

  1. 순간풍속이 10m/s를 초과하는 경우
  2. 순간풍속이 15m/s를 초과하는 경우
  3. 순간풍속이 20m/s를 초과하는 경우
  4. 순간풍속이 25m/s를 초과하는 경우
(정답률: 54%)
  • 타워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강풍에 민감하며, 강풍에 의한 타워크레인의 기울기나 불안정성으로 인해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 운전작업을 제한하는 관련법상 순간풍속이 20m/s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강풍으로 인한 위험성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순간풍속이 20m/s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타워크레인 운전작업을 중지하고 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신호수의 준수사항으로 부적합한 것은?

  1. 신호수는 지정된 신호방법으로 신호한다.
  2. 두 대의 타워크레인으로 동시 작업시 두 사람의 신호수가 동시에 신호한다.
  3. 신호수는 그 자신이 신호수로 구별될 수 있도록 눈에 잘 띄는 표시를 한다.
  4. 신호장비는 밝은 색상이며 신호수에게만 적용되는 특수색상으로 한다.
(정답률: 90%)
  • "두 대의 타워크레인으로 동시 작업시 두 사람의 신호수가 동시에 신호한다."는 부적합한 것입니다. 이는 동시에 신호를 보내면 신호를 받는 쪽에서 혼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신호수는 서로 다른 시간에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줄걸이 작업에 사용하는 Hooking용 핀 또는 봉의 지름은 줄걸이용 와이어로프 직경의 얼마 이상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힌가?

  1. 1배 이상
  2. 2배 이상
  3. 4배 이상
  4. 6배 이상
(정답률: 60%)
  • 줄걸이 작업에서 사용하는 Hooking용 핀 또는 봉은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직경보다 6배 이상 크게 만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핀 또는 봉이 와이어로프에 충분한 지지력을 제공하고, 와이어로프가 늘어나거나 굽히는 것을 방지하여 작업 중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6배 이상의 지름을 가진 핀 또는 봉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와이어로프의 교체한계 기준으로 적합한 것은?

  1.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12%를 초과한 것
  2.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10%를 초과한 것
  3.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7%를 초과한 것
  4.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3%를 초과한 것
(정답률: 64%)
  • 와이어로프의 교체한계 기준은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일정 비율을 초과할 때 교체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지름이 감소하면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소한 지름이 일정 비율을 초과하면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이 떨어지므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적합한 것은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7%를 초과한 것입니다. 이유는 7% 이상 감소한 와이어로프는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12%, 10%, 3%는 감소한 정도가 너무 크거나 작아서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와이어로프 구성의 표기방법이 틀린 것은?

  1. 6 : 스트랜드 수
  2. 24 : 와이어로프 수
  3. B종 : 소선의 인장강도
  4. 20mm : 와이어로프의 직경
(정답률: 63%)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인양하기 위해 줄걸이 작업을 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중량물의 중심위치를 고려한다.
  2.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준다.
  3. 줄걸이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4.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중량물은 보호대를 사용한다.
(정답률: 84%)
  •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준다."는 틀린 것입니다. 줄걸이 각도는 작을수록 중량물에 대한 힘이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최대한 작게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작게 해준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지름이 2m, 높이가 4m인 원기둥 모양의 목재를 크레인으로 운반하고자 한다. 목재의 무게는 약 몇 kgf인가? (단, 목재의 1m3당 무게는 150kgf으로 간주한다.)

  1. 542
  2. 942
  3. 1584
  4. 1885
(정답률: 48%)
  • 원기둥의 부피는 πr^2h 이므로, 반지름이 1m인 원기둥의 부피는 π(1)^2(4) = 4π m^3 이다. 따라서, 이 목재의 부피는 2m 반지름을 가지므로 4π(2)^2(4) = 64π m^3 이다.

    1m^3당 무게가 150kgf 이므로, 이 목재의 무게는 64π x 150 = 30144π kgf 이다.

    계산기를 이용하여 π를 대략적으로 3.14로 근사하면, 30144 x 3.14 = 약 94,700(kgf) 이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942"와 가장 가깝지만, 문제에서는 "약 몇 kgf"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더욱 정확한 값을 구하기 위해 π를 더 정확한 값인 3.141592로 사용하면, 30144 x 3.141592 = 약 94,247(kgf) 이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1885"와 가장 가깝다. 따라서, 정답은 "188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와이어로프 내부 소선의 마모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과하중에 의한 경우
  2. 무리한 굽힘인 경우
  3. 주유 불량인 경우
  4.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정답률: 59%)
  • 와이어로프 내부 소선의 마모 원인은 과하중에 의한 경우, 무리한 굽힘인 경우, 주유 불량인 경우입니다.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는 와이어로프 내부 소선의 마모 원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체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고온이나 수중 작업시 와이어로프 대용으로 체인을 사용한다.
  2.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는 주로 링크 체인을 사용한다.
  3. 롤레 체인의 내구성은 핀과 부시의 마모에 따라 결정된다.
  4. 체인에는 크게 링크 체인과 롤러 체인이 있다.
(정답률: 53%)
  •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는 주로 링크 체인을 사용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습니다.

    링크 체인은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 주로 사용되며, 롤러 체인은 주로 전동기와 기계장치의 연결에 사용됩니다. 체인은 고온이나 수중 작업시 와이어로프 대용으로 사용되며, 롤레 체인의 내구성은 핀과 부시의 마모에 따라 결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수평 클램프로 안전하게 수평상태로 운반하기 곤란한 것은?

  1. H형 철강
  2. L형 철강
  3. T형 철강
  4. 철근
(정답률: 68%)
  • 철근은 길이가 길고 무게가 무거워서 수평 클램프로 안전하게 수평상태로 운반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철근은 고정이 필요한데, 클램프로 고정하기에는 너무 민감하고 불안정하기 때문에 안전한 운반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철근은 보통 크레인 등의 전문적인 운반 장비를 사용하여 운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마그네틱 크레인 신호에서 양손을 몸 앞에다 대고 꽉 끼는 신호는?

  1. 마그네틱 붙이기
  2. 정지
  3. 기다려라
  4. 신호불명
(정답률: 72%)
  • 마그네틱 크레인은 자석으로 물건을 들어올리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양손을 몸 앞에다 대고 꽉 끼는 신호는 마그네틱을 물건에 붙이는 신호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크레인에 사용하는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얼마 이상인가?

  1. 3
  2. 5
  3. 7
  4. 10
(정답률: 67%)
  • 크레인에 사용하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일반적으로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안전율은 와이어로프의 최소 파단하중과 최대 허용하중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와이어로프가 파단하기 전에 견딜 수 있는 하중이 최대 허용하중의 5배 이상이 되어야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일반

41. 타워크레인의 클라이밍 작업시 준비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유압장치가 있는 방향에 카운터 지브가 위치하도록 한다.
  2. 메인 지브 방향으로 마스트를 올려놓는다.
  3. 전원공급 케이블을 클라이밍 장치에서 탈거한다.
  4. 유압펌프의 오일랴을 점검한다.
(정답률: 65%)
  • 전원공급 케이블을 클라이밍 장치에서 탈거하는 것은 타워크레인이 전기적으로 차단되어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므로 준비사항에 해당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타워크레인을 와이어로프로 지지 및 고정하였을 경우의 효과가 아닌 것은?

  1. 설치·해체 공정이 빠르다.
  2. 재사숑이 가능하다.
  3. 비틀림에도 효과적이다.
  4. 인장력에만 저항한다.
(정답률: 43%)
  • 타워크레인을 와이어로프로 지지 및 고정하면 설치 및 해체 공정이 빠르고, 재사용이 가능하며 인장력에만 저항한다. 그러나 비틀림에 대한 효과는 없다. 와이어로프는 단순히 인장력에 대한 저항만을 가지기 때문에 비틀림에 대한 저항은 없다. 따라서 타워크레인이 비틀림하는 경우에는 와이어로프로 지지 및 고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상 타워크레인을 와이어로프로 지지하는 경우에 있어 사업주의 준수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와이어포르 설치각도는 수평면에서 60도 이내로 할 것
  2. 와이어로프가 가공전선(架空電線)에 근접하지 아니하도록 할 것
  3. 와이어로프는 지상의 이동용 고정장치에 신속히 해체시킬 수 있도록 고정할 것
  4. 와이어로프의 고정부위는 충분한 강도와 장력을 갖도록 설치할 것
(정답률: 76%)
  • 정답은 "와이어로프는 지상의 이동용 고정장치에 신속히 해체시킬 수 있도록 고정할 것"입니다. 이유는 만약 타워크레인이 비상상황이나 작업종료 후에 신속하게 해체되어야 할 경우, 와이어로프가 지상의 이동용 고정장치에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해체가 어렵고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는 지상의 이동용 고정장치에 신속히 해체시킬 수 있도록 고정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타워크레인의 마스트 상승작업 중 발생되는 붕괴재해에 대한 예방대책이 아닌 것은?

  1. 핀이나 볼트 체결상태 확인
  2. 주요 구조부의 용접 설계검토
  3. 제작사의 작업지시서에 의한 작업순서의 준수
  4. 상승작업 중에는 권상, 트롤리 이동 및 선회 등 일체의 작동 금지
(정답률: 72%)
  • 주요 구조부의 용접 설계검토는 타워크레인의 마스트 상승작업 중 발생되는 붕괴재해에 대한 예방대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것이 아닌 것은 예방대책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타워크레인의 안전을 위한 예방대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타워크레인의 마스트 상승작업시 지브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트롤리에 매다는 하중이 아닌 것은?

  1. 밸런스 웨이트용 마스트
  2. 작업용 철근
  3. 텔레스코픽 케이지
  4. 카운터 웨이트
(정답률: 47%)
  • 타워크레인의 마스트 상승작업시 지브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트롤리에 매다는 하중은 카운터 웨이트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텔레스코픽 케이지는 작업자가 안전하게 올라가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장비이며, 지브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텔레스코픽 케이지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타워크레인 설치(상승 포함), 해체 작업자가 특별 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최소 시간은?

  1. 1시간 이상
  2. 2시간 이상
  3. 3시간 이상
  4. 4시간 이상
(정답률: 68%)
  • 타워크레인 설치 및 해체 작업은 매우 위험한 작업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자는 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하여 안전한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타워크레인 설치 및 해체 작업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위험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작업자들은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2시간 이상의 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해야 안전한 타워크레인 설치 및 해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크레인 조립·해체시의 작업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순서를 정하고 그 순서에 의하여 작업 실시
  2. 작업장소는 안전한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 확보
  3.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기자재는 균형을 유지하면서 작업
  4. 조립용 볼트는 나란히 한 차례대로 결합하고 분해
(정답률: 80%)
  • 조립용 볼트는 나란히 한 차례대로 결합하고 분해하는 것은 작업 준수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조립용 볼트를 나란히 한 차례대로 결합하고 분해하는 것은 일반적인 조립 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교차로 결합하거나 대각선으로 결합하는 것이 안전하고 견고한 조립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작업 준수사항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마스트 연장작업(텔레스코핑)시 안전핀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케이지에 연결된 안전핀은 텔레스코핑시에만 사용하여야 한다.
  2. 텔레스코핑 작업이 완료되면 즉시 정상핀으로 교체되어야 한다.
  3. 텔레스코핑시 현장의 급한 상황이면, 안전핀을 생략하고 권상작업을 하여도 된다.
  4. 정상핀으로 교체되기 전에는 타워크레인의 정상작업은 금지하여야 한다.
(정답률: 79%)
  • "텔레스코핑시 현장의 급한 상황이면, 안전핀을 생략하고 권상작업을 하여도 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안전핀은 언제나 사용되어야 하며, 급한 상황에서도 생략해서는 안 됩니다. 안전핀을 생략하면 작업 중에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타워크레인 설치시 비래 및 낙하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조치가 아닌 것은?

  1. 작업범위 내 통행금지
  2. 운반주머니 이용
  3. 보조로프 사용
  4. 공구통 사용
(정답률: 50%)
  • 보조로프는 타워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안전장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보조로프 사용이 타워크레인 설치시 비래 및 낙하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조치가 아닌 것은 옳지 않습니다. "보조로프 사용"은 오히려 타워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조치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타워크레인의 해체작업시 일반적인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해체작업시 반드시 숙련된 적정인원을 배치하고 작업책임자를 지정, 상주해야 한다.
  2. 해체작업자는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하고, 안전밸트는 볼트 및 핀 제거시만 착용해야 한다.
  3. 해체작업은 해체작업 지참과 안전작업지침에 의해 실시해야 한다.
  4. 해체작업 후 주변 정리정돈을 깨끗이 정리해야 한다.
(정답률: 83%)
  • 해체작업자가 안전모를 착용하고 안전밸트를 볼트 및 핀 제거시에만 착용해야 하는 것은 작업 중 머리를 보호하고 추락 방지를 위한 안전조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일반적인 해체작업시 유의사항으로서 중요하지만, 안전모와 안전밸트는 특히나 중요한 안전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아크용접에서 눈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경 선택으로 맞는 것은?

  1. 도수 안경
  2. 방진 안경
  3. 차광용 안경
  4. 실험실용 안경
(정답률: 80%)
  • 아크용접은 높은 열과 강한 빛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눈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비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차광용 안경은 눈을 자외선과 빛으로부터 보호할 뿐만 아니라, 아크용접 시 발생하는 강한 빛을 차단하여 눈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차광용 안경이 아크용접에서 눈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경으로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산업안전 보건표지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비상구 없음 표지
  2. 방사선위험 표지
  3. 탑승금지 표지
  4. 보행금지 표지
(정답률: 85%)
  • 그림에서 인물이 걷지 않고 뛰며, 뒤에는 발판이 떨어져 있는 것으로 보아 위험한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행금지 표지가 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재해예방 4원칙으로 적당치 못한 것은?

  1. 대량 생산의 원칙
  2. 예방 가능의 원칙
  3. 원인 계기의 원칙
  4. 대책 선정의 원칙
(정답률: 85%)
  • 대량 생산의 원칙은 산업재해 예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 원칙은 제조업에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생산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적당치 못한 것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물질을 제거하면 된다.
  2. 산소를 차단하면 된다.
  3. 점화원을 제거시키면 된다.
  4. 연료를 기화시키면 된다.
(정답률: 86%)
  • 연료를 기화시키는 것은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불을 더욱 크게 만들어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를 제거하거나 가연물질을 제거하거나 산소를 차단하거나 점화원을 제거하는 것이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작업별 안전보호구의 착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그리인딩 작업 – 보안경
  2. 10m 높이에서 작업 – 안전벨트
  3. 산소 결핍장소에서의 작업 – 공기 마스크
  4. 아크용접 작업 – 도수가 있는 렌즈 안경
(정답률: 80%)
  • 아크용접 작업에서는 도수가 있는 렌즈 안경을 착용하면 안전하지 않습니다. 도수가 있는 렌즈 안경은 렌즈가 깨지거나 파손될 경우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크용접 작업에서는 안전 고글을 착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일반 드리이버 사용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정을 대신할 때는 (-)드라이버를 이요한다.
  2. 드라이버에 충격압력을 가하지 말아야 한다.
  3. 자루가 쪼개졌거나 또한 허술한 드라이버는 사용하지 않는다.
  4. 드라이버의 날 끝은 항상 양호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정답률: 82%)
  • "정을 대신할 때는 (-)드라이버를 이용한다"는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올바른 안전수칙은 "정을 대신할 때는 (+)드라이버를 이용한다"입니다. 이는 (-)드라이버는 끝 부분이 평평하고 넓어서 회전력이 약하며, (+)드라이버는 끝 부분이 뾰족하고 좁아서 회전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더 강한 힘을 가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수공구를 사용하여 일상정비를 할 경우의 필요 사항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수공구를 서랍 등에 정리할 때는 잘 정돈한다.
  2. 수공구는 작업 시 손에서 놓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용도 외의 수공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4. 작업성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장비 위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4%)
  • 작업성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장비 위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부적합한 이유는 안전 문제입니다. 수공구를 장비 위에 놓고 사용하면, 도구가 떨어져 다칠 수 있고, 작업 중에 도구가 떨어져 다른 사람에게 상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시에는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하여 수공구를 손에서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안전점검의 일상점검표에 포함되어 있는 항목이 아닌 것은?

  1. 전기 스위치
  2. 작업자의 복장상태
  3. 가동 중 이상소음
  4. 폭풍 후 기계의 기능상 이상 유무
(정답률: 60%)
  • 폭풍 후 기계의 기능상 이상 유무는 일상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안전점검의 일상점검표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비상점검표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중량물 운반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화물을 운반할 경우에는 운전반경 내를 확인한다.
  2.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돌고 한다.
  3. 크레인은 규정용량을 초과하지 않는다.
  4. 무거운 물건을 상승시킨 채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는다.
(정답률: 86%)
  •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돌고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이는 안전하지 않으며, 화물이 떨어져 다른 사람이나 차량에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물을 운반할 때에는 적절한 고정장치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운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화재의 분류 기준에서 휘발유(액상 또는 기체상의 연료성 화재)로 인해 발생한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1%)
  • 정답: B급 화재

    휘발유는 액체나 기체로 쉽게 증발하며, 불이 붙으면 높은 온도와 화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위험한 화재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휘발유로 인한 화재는 B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B급 화재는 가연성 물질로 인한 화재로, 화염이 번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직접적으로 소화가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