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스포츠 산업론
1. 방송상에서 스포츠경기 중계방송시 기대효과가 아닌것은?
2. 국내 스포츠 인증제도 사업의 구성이 아닌것은?
3. 스포츠용품제조업과 스포츠용품유통업을 스포츠용품업이라고 할 때 스포츠활동업이 아닌것은?
4. 국내스포츠 산업의 현황으로 맞는것은?
5. 다음중 스포츠산업의 특성을 가장 정확하게 설명한 것은?
6. 스포츠 소비자에 대한 정보수집 방법이 아닌것은?
7. 관람 스포츠의 소비자 분류로 올바른 것은?
8. 스포츠 시설 현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9. 다음 중 관람스포츠나 참여스포츠와 연관된 스포츠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10. 다음 스포츠정보 중 2차 자료가 아닌 것은?
11. 다음 중 지방자치단체가 스포츠사업을 통하여 지역발전 효과를 모색하는 유형이 아닌 것은?
12. 헬스클럽과 같은 참여스포츠와 프로축구와 같은 관람스포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3. 다음 중 국민체육진흥기금의 주요 재원에 해당하는 것은?
14. 다음 중 스포츠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아닌 것은?
15. 프로스포츠와 지방자치단체와의 관련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스포츠산업 정보화 지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7. 다음 중 스포츠산업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18. 일반적으로 입장료 부문의 이윤극대화 조건에 맞는 입장료 보다 실제 입장료가 낮은 이유는?
19. 스포츠 용품의 구매행동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20. 스포츠의 특성에 따라서 스포츠산업을 분류할 경우 스포츠 서비스업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21. 향후 인터넷이나 무선이동 통신의 발전으로 스포츠 컨텐츠산업으로 부각될 사업부분이 아닌 것은?
22. 참여정부의 국민체육진흥 5개년계획에 해당하니 않는 사항은?
23. 스포츠 소비에서 서비스의 질 개념과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문화관광부가 제시한 국내 스포츠산업 대 분류는?
25. 스포츠의 본질적 특성이 아닌 것은?
2과목: 스포츠 경영론
26. 다음 중 스포츠에이전시의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27. 선진 스포츠 문화를 가지고 있는 미국이나 유럽에서 시행되는 프로그램으로서 유소년팀, 새미프로 등 하위리그를 통해 다양한 자체선수를 선발하는 제도는?
28. 스포츠경영의 기능의 하나로서 2인 이상의 조직원이 업무 활동에 서로 협조할 수 있도록 분류하는 단계는?
29. 스포츠의 SWOT 분석에서 강점(Strength)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스포츠 조직에서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31. 스포츠재무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로 올바른 것은?
32. 축구공을 생산하는 A회사의 고정비율이 10,000,000원이고, 공 한 개당 변동비율이 10,000원일 때 4,000개 생산수준에서 판매량 역시 4,000개라면 A회사의 손익분기점을 달성하기 위한 축구공 한 개의 가격은?
33. 경영전략의 유형에서 대부분의 대규모 조직이나 복잡한 조직에서 많이 이용되며 주로 경기의 변화가 아주 심하거나 침체된 상황에서 두가지 이상의 전략이 동시에 사용되는 전략은?
34. 소속선수 연봉합계가 일정액을 초과할 수 없도록 만들어진 법은?
35. A 스포츠센터의 자기자본은 45억 6천만원이고, 수익은 76억 3천만원, 사업이익(영업이익)은 13억 8천만원, 경상이익은 9억7천만원, 당기이익은 7억8천6백만일 때 A 스포츠센터의 자기자본 순이익률은?
36. 자기자본 35억, 장기차입자본 25억, 총자본 안정율은?
37. 스포츠를 이용하는 기업이 직접금융을 통해 자금 조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8. 보스톤 컨설팅 그룹 매트릭스 중 Cash Cow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9. 동기부여 이론중 브롬(Vroom)의 기대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변수의 개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0. 효율적인 생산관리의 기본원칙인 3S 원칙을 스포츠조직에 적용할 수 있다. 다음 중 3S원칙의 내용으로 맞는 것은?
41. 다음 중 스포츠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환경 요소는?
42. 스포츠조직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올바른 것은?
43. 인적자원관리활동 중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은?
44. 스포츠 에이전트가 선수의 시장가치 증진을 위하여 이행하는 행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5. 유동자산이 213,225원, 유동부채 85,290원, 총자산 843,469원, 당기순이익 109,264원일 때 유동비율은 얼마인가?
46. 체육,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되는 법적 문제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47. 민츠버그의 조직구조 유형에서 대규모 조직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조직의 작업이 철저하게 세분화되어 있는 구조는?
48. Blau와 Scott의 스포츠 조직을 “조직의 주 수혜자”를 변수로 하여 분류한 유형이 아닌 것은?
49.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50. 다음 중 스포츠 에이전트의 업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과목: 스포츠 마케팅론
51. 경쟁자 분석에서 경쟁자의 추세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2. 스포츠이벤트의 설계 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 중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떨어지는 것은?
53. 프로그램 수명 주기를 연장시키기 위해 기존의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는 전략은?
54. 스포츠광고 홍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A구단의 입장권 가격은 특석 1만원, 일반석 5,000원, 군/경할인 3,000원으로 3종류이다. 오늘 경기에서 A구단은 특석 1,000장, 일반석 10,000장, 군/경할인 1,000장을 판매하였다. A구단의 오늘 평균 입장료는 얼마인가?
56. 스포츠상품 중 참여스포츠제품에 포함되는 것이 아닌 것은?
57. 매출액, 광고비, 무게, 소득 등 모두를 측정하여 사칙연산이 가능한 척도는?
58. 시장세분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다음 중 설문지 작성 시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60. 스포츠소비자의 정보탐색 활동 중 내적 탐색 원천은?
61. 스포츠마케팅 믹스에서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2. 비확률 표본추출방법 중 조사자가 자의적인 기준을 설정하여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은?
63. 다음 중 홍보(Public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스폰서 쉽 유치과정 중 계획 단계에서 행하는 것은?
65.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주요 대상은?
66. 유형의 스포츠제품에 대한 도입기의 가격관련 전략은 대체로 고가정책을 추구한다 그 이유로 올바르니 않은 것은?
67. 매복마케팅(Ambush mareting)의 특징이 아닌 것은?
68.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표본추출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지역의 스포츠이벤트를 홍보하는 데 있어 관여도(involvement)가 높은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촉진전략은?
71. TV방송국이 스포츠상품을 필요로 하는 이유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72. 다음 중 PR의 구체적인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73. 스포츠 스폰서십에 참여하는 기업에게 제공하는 혜택중에서 경쟁사의 접근을 차단해 주는 스폰서십 혜택은?
74. 다음은 중계료의 협상 시의 예이다.설명이 맞는 것은?
75. 제품의 수명주기상 이익의 극대화와 시장 점유율 방어를 마케팅의 목적으로 하는 단계는?
4과목: 스포츠 시설론
76. 체육관 바닥 재질을 단풍나무로 시공한 경우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7. 다음 중 체육시설이 유형구분으로 올바른 것은?
78. 체육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중 벌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9. 다음 중 체육시설의 설치,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한 체육시설이란?
80. 체육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1항 제2호의 규정에 의한 신고체육시설업이 아닌 것은?
81. 스포츠 시설 이용자들에 대하여 유사한 특징을 갖는 사람들을 그룹으로 나눈 후 그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옳은 것은?
82. 스포츠시설 사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효과 중 간접효과가 아닌 것은?
83. 다음 중 연도별 스포츠시설업의 규제 개선 현황과 관련하여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84. 다음 중 스포츠 프로그램의 전개과정이 바르게 설명된 것은?
85. 최적의 스포츠시설 입지 선정을 위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86. 다음 중 실내스포츠 시설의 조명시설 설계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87. 스포츠(체육)시설 계획 및 소비자 관리를 위해서는 잠재수요 규모가 추정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체육 시설이나 문화복지시설과 같은 도시공공시설의 공급 및 수요의 분석은 주로 이용자와 시설간 거리에 따른 이용률 분석을 통한 이용권역 분석을 기초로 하는데 이 설정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88. 다음은 관리 및 설치 목적에 따른 스포츠시설 분류 중 어느 시설에 해당하는 내용인가?
89. 체력단련장의 운동기구 배치에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90. 실내 스포츠(체육)시설의 조명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foot candles: 피트촉광의 단위, 1루멘의 광속으로 1제곱피트의 면을 균일하게 비치는 조도)
91. 스포츠활성화를 위한 스포츠시설홍보의 목표가 아닌 것은?
92. 다음 중 등록체육시설업에 속하지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93. 다음 중 체육시설업의 종류별 필수운동시설의 시설기준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94. 다음 중 스포츠 프로그램 참가자와 프로그램 개발 및 선택을 위한 사전평가항목이 아닌 것은?
95. 스포츠시설 관리의 기본원리로 거리가 먼 것은?
96. 스포츠 경기장 시설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97. 체육시설업 변경신고를 하지 않고 신고사항을 변경하여 영업을 한 때 행정처부기준으로 틀린 것은?
98. 다음 중 스포츠시설의 회원 보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99. 다음 중 체육지도 배치기준이 바르게 연결 된 것은?
100. 인공적으로 기존 수영장 물을 인체의 체액내 염분농도와 비슷하게 만들어 이를 전기로 분해시켜 차염, 온존산소 등의 물질을 화학적 반응으로 만드는 시스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