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스포츠 산업론
1. 스포츠 산업의 영역 분류 중 스포츠 서비스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최근의 스포츠 산업 환경에서 대외적 환경변화 요소가 아닌 것은?
3. 스포츠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의 나열순서가 올바른 것은?
4. 골프 연습장을 열기 전 시장 조사를 하는데 필수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5. 다음 중 스포츠 산업 정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 스포츠산업의 SWOT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 소비자가 상품 구입에 있어서 인식하는 리스크 중 조잡하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능에 대한 리스크는?
8. 국내 스포츠산업의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 국내 스포츠 산업의 분류 중 스포츠 경기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0. 스포츠의 경제 효과 이론 중 시장전략론의 경제효과에서의 통합시장에 대한 적응화를 위한 시장전력이 아닌 것은?
11. 다음 중 스포츠 스폰서십의 형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2. 스포츠소비자를 참여 형태에 따라 분류할 때 그 유형이 아닌 것은?
13. 스포츠산업이 발전함으로써 기대되는 효과가 아닌 것은?
14. 관람 스포츠 산업에서 수요자가 아닌 것은?
15. 다음 중 스포츠 정보 산업 발전의 직접적인 영향 요인이 아닌 것은?
16. 3차 국민체육진흥 5개년 계획에서 국내 스포츠 산업의 3대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7. 다음 중 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위협하는 외부요인(Threat)에 해당하는 것은?
18. 다음 중 스포츠 혹은 스포츠 관련 산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9. 스포츠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이 아닌 것은?
20. A씨는 프로축구 B선수의 에이전트이다. A씨가 속한 산업을 올바르게 분류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1. 스포츠산업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22. 다음 중 스포츠 소비자가 구입하는 주요 상품을 잘못 연결한 것은?
23. 스포츠 산업의 SWOT 분석의 예로 특정 헬스클럽이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신설하려 할 때 기회의 요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4. 국내 스포츠제조업의 육성방안으로 거리가 먼 것은?
25. 스포츠산업의 특성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2과목: 스포츠 경영론
26. 스포츠 에이전트 관련 용어 중 스포츠 선수의 직업선택의 자유를 인정한 대표적인 사례가 되고 있는 것은?
27. 스포츠경영의 의사결정측면에서 기업의 장기 목표 및 자원배분과 관련되어 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으로 주로 최고경영자층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28. 프로구단의 소속선수 연봉합계가 일정액을 초과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 제도는?
29. 스포츠경영관리 과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0. 조직화의 원칙 중 통제의 범위(span of control)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31. 스포츠 이벤트 매니저가 중점적으로 활동하는 분야가 아닌 것은?
32. 선수와 에이전트간의 계약이 법적인 효력을 갖기 위해서는 일반계약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4가지 조건이 계약내용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다음 중 이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3. 스포츠 경영체의 인적자원 통제에서 사전통제에 해당하는 것은?
34. 다음 중 스포츠산업 생산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과정은?
35. A회사에서 운동화를 만들 경우, 생산라인에 있는 노동자처럼 최종 생산물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을 Mintzberg는 무슨 조직이라고 명명하였는가?
36. 스포츠 단체, 특정 대회의 조직위원회 또는 주최측, 스폰서, 세무 담당 관청을 포함한 각종 기관 등에 대해 주 고객인 운동선수의 이익을 위해 선수를 대신해서 활동하는 에이전시는?
37. 조직원들이 수직적 계열로 형성된 원래 조직의 구성원으로 있으면서 동시에 수평적 성격의 프로젝트 조직의 일원으로도 아울러 임무를 수행하게 되어 있는 조직구조는?
38. 이상적인 투자결정기법의 4가지 조건에 속하지 않는 것은?
39. 다음 중 스포츠 에이전시의 구성 내용이 아닌 것은?
40. 다음 중 직무분석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1. 재무 비율에 대한 설명을 틀린 것은?
42. A프로농구 구단의 총자본이 1,000억원이고, 당기순이익이 200억원이라면 이 구단의 총자본이익율(ROI)은?
43. 다음 중 전문적 관료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4. 스포츠 기업이 실행할 수 있는 기업수준의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축소전략" 이라고도 하며, 스포츠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감소할 때 나타나는 전략으로 상황을 전환하거나 특정 문제를 극복하려고 하는 특성을 보이는 전략방법은?
45.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46. 일정시점에서의 조직의 재무상태를 명시하기 위해 작성하는 기본 재무제표는?
47. 다음 중 부당노동행위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Chelladurai는 스포츠 경영을 스포츠 서비스의 생산과 마케팅을 위한 여러 요소들의 협조적 결합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요소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9. A스포츠센터의 총자산은 15억원이며, 이중 유동자산 합계가 5억원, 고정자산 합계가 10억원이다. 유동부채 합계가 5억원, 공정부채 합계가 5억원일 때 자본 총계는?
50. 최근에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경영환경이 아닌 것은?
3과목: 스포츠 마케팅론
51.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서로 개념이 상이한 속성들에 대해 응답자가 서술형의 질문에 찬성의 정도와 반대의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는 방법 - 연구대상에 관한 일련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진술들로 구성된 5점이나 7점의 정해진 선택항목 중에서 하나의 답을 선택하게 하는 강제적인 방법
52. 다음 중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3. 스포츠 제품 가격의 일반적 특성이 아닌 것은?
54.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내부적 요인이 아닌 것은?
55.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발달과정에서 올림픽 기업 마케팅의 효시로 대회 엠블렘(Emblem)을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한 대회는?
56. 다음 중 목표시장 선정에서 비차별화 전략의 장점은?
57. 공식스폰서가 아닌 기업이 마치 공식스폰서인 것처럼 보여 스폰서 기업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얻어 이윤을 획득하려는 촉진활동은?
58. 다음 중 인터넷 광고(프로모션)의 장점이 아닌 것은?
59. 스포츠경기의 방송중계 기대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0. 스포츠마케팅 조사에서 확률표본추출법이 아닌 것은?
61. 스폰서 유형 중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개최국 내에서만 대회를 기념하는 각종 기념품에 로고를 부착하여 제조, 생산, 판매를 할 수 있는 영업권리를 부여하는 기업은?
62. 다음 중 전화설문 조사방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63. 라이센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4. 스포츠 스폰서십이 성장하게 된 외부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5. 다음 중 스포츠 서비스 제품의 특징이 아닌 것은?
66.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7. 마케팅 믹스(4P's)에 포함되지 않는 요소는?
68. 1차 자료의 조사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9. 설문지의 신뢰도가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70. 소비자 자신이 내린 구매결정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거나 불만을 갖게 되는 경우에 심리적 갈등을 느끼는 상태는?
71. 스포츠 스폰서십의 6가지 P's 중 소비자가 제품선택에 있어서 어느 곳에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접근의 용이성, 획득의 용이성 그리고 사용자의 편리성을 의미하는 것은?
72. 제품의 수명주기를 연장시키기 위해 기존의 제품이나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변형시키지 않고 기존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참가를 증진시키려는 전략은?
73. 스포츠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 홍보(PR)의 기능이 아닌 것은?
74.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75. 다음 중 관람스포츠 제품의 특징이 아닌 것은?
4과목: 스포츠 시설론
76.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77.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공공체육시설의 설치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8. 체육시설업의 종류별 시설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3년 개정된 법률 적용됨)
79. 다음 중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공공 체육시설에 속하지 않는 것은?
80.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상 스포츠시설업 설치기준으로 운동전용면적 66m2 이상, 바닥면은 운동 중 발생하는 충격흡수가 가능하게, 연습용구는 10점 이상을 갖추어야 하는 스포츠시설업은?
81. 현재의 참여정부가 체육활동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내용이 아닌 것은?
82. 공공 스포츠 시설 위탁 운영의 장점이 아닌 것은?
83.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상 체육도장업의 운동 종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84.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성 수영장 물의 깊이에 대한 시설기준으로 맞는 것은?
85. 다음 중 스포츠시설 소비자의 욕구와 해당 시설 이용고객의 만족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86. 스포츠시설의 고객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7. 스포츠 시설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88. 운동장 시설 설계 시 기본적인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89. 손해보험에 가입한 등록체육시설업자는 손해보험 가입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를 누구에게 제출하여야 하는가?
90. 현재 우리나라의 체육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 스포츠시설업의 구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2.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상 테니스장의 설치기준으로 틀린 것은?
93. 다음 중 체육시설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4.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상 체육시설업자는 체육시설업을 등록 또는 신고한 날로부터 며칠이내에 손해보험에 가입해야 하는가?
95. 스포츠 시설 관리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96. 스포츠시설의 프로그램 개발과정이 올바른 것은?
97. 다음 중 체육시설업 운영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98. 스포츠시설 광고 및 PR에 있어서 FRC Grid 모델 4개 공간 중 소비자들이 구매시 많은 정보를 탐색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엄격한 회원관리가 이루어지는 고가의 골프장회원권, 고가의 다기능 휘트니스 기구 광고 및 홍보 등이 포함되는 공간은?
99.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상 체육지도자 배치기준으로 틀린 것은?
100. 체육시서의 종류별 안전 기준에 맞지 않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