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스포츠 산업론
1. 스포츠산업 진흥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 스포츠 브랜드가치를 형성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 스포츠가 서비스로서 갖는 특성이 아닌 것은?
4.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에 보조할 수 있는 경비가 아닌 것은?
5. 스포츠이벤트 생산자가 티켓 유통대행사를 선정할 때 유의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6. 구매 후 부조화를 발생시키는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 스포츠산업의 핵심제품인 스포츠이벤트의 브랜드가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Kotler가 제시한 5가지 제품 차원과 스포츠 제품의 예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9. 다음 중 스포츠산업의 발전을 위협하는 외부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10. 스포츠산업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 )안에 들어갈 숫자가 옳은 것은?
12. 세계 각국의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스포츠이벤트 유치를 위해 시설 등에 투자하여 얻고자 하는 혜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3. 스포츠소비자의 구매경험과 관여도에 따른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다음 표에 알맞은 내용이 아닌 것은?
14. 소비자 충성도에서 심리적 애착이 강하지만 여러 제약요인들로 참가가 낮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15.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에서 ‘스포츠서비스업(911)’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6. 스포츠 라이센스 상품 생산업체가 월드컵 공식공급업체 자격을 취득한 후 추진할 일련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7. 우리나라 스포츠산업 정책의 변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8.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공유재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9. 스포츠용품 유통 경로 중 프랜차이징 시스템을 이용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스포츠상품 중 참여스포츠 제품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1.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스포츠산업지원센터로 지정할 수 있는 기관을 모두 고른 것은?
22. 스포츠조직의 프로퍼티를 활용하여 만든 확장제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3. 소비자로서 스포츠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4. 스포츠소비자의 요구를 기술적 특성과 연결시켜 스포츠제품에 반영하는 기법은?
25. 스포츠소비자와 구입하는 상품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2과목: 스포츠 경영론
26. 다음은 어떤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설명인가?
27. A스포츠 구단의 유동자산은 300억원, 유동부채 200억원, 자본 500억원일 때, 이 구단의 유동비율은?
28. 투자안 분석기법 중 순현가(NPV)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9. 복수의 평가자가 적성검사, 심층면접, 시뮬레이션, 사례연구, 역할연기 등의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지원자의 행동을 관찰 후 평가ㆍ선발하는 방법은?
30. 스포츠 조직의 외부 자본 조달 방법 중 성격이 다른 것은?
31. 스포츠조직이 외부의 위협요인과 내부의 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SWOT분석을 통해 도출하는 전략은?
32. 미국 프로농구에서 각 팀들이 자기 팀의 베테랑 선수들과 재계약할 경우, 샐러리캡을 초과할 수 있도록 한 조치는?
33. 카츠(R.L.Katz)가 제시한 경영자에게 필수적인 자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4. 재무정보의 질적 특성이 아닌 것은?
35. 앤소프(Ansoff)의 성장전략 중 신제품을 가지고 신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은?
36. BCG 매트릭스에서 시간 흐름에 따른 사업단위의 수명주기를 옳게 나열한 것은?
37. 스포츠 경영관리 과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8. 다음은 어떤 스포츠 에이전시의 유형에 관한 설명인가?
39. 동기부여의 내용이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0. 포터(M. Porter)의 가치사슬모델에서 본원적 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1. 스포츠센터를 중력모델법을 이용하여 평가했을 때, 매력도가 가장 높은 것은?
42. 총자산회전율의 산식으로 옳은 것은?
43. 우리나라의 스포츠경영 환경변화로 옳은 것은?
44. 동기부여 관점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5. 스포츠이벤트 기획 후 실행단계에서 이벤트 연출 시 고려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46. 생산, 판매, 회계, 인사, 총무 등의 부서를 만들고 관련 과업을 할당하는 조직구조는?
47. 사업단위들을 독립기업으로 운영하는 것보다는 다각화된 사업들을 통합ㆍ운영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을 전제로 하는 전략은?
48. 조직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무량과 무관하게 구성원 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는 법칙은?
49. 스포츠이벤트를 기획함에 있어 고정비 6억원, 1단위당 변동비 20000원, 1인당 입장료를 50000원으로 책정했을 때 손익분기점에 이르려면 몇 명의 관객이 입장해야 하는가?
50. 스포츠 시설의 매력성 관리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과목: 스포츠 마케팅론
51. 입장권의 가격을 30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할 경우 관람자 수가 3000명에서 4000명으로 증가한다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52. 스폰서가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용하는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3. 마케팅 조사유형 중 탐색조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4.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55. Gray(1996)의 스폰서십의 6P’s가 아닌 것은?
56. 스포츠마케팅 조사연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7. A스포츠 회사의 마케팅담당자는 최근 개발한 신제품 매출의 극대화를 위해 고객지향적 판매가격을 책정하려고 한다. 이때 가장 적합한 마케팅조사방법은?
58. 설문지 질문문항을 배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9. 스포츠단체, 미디어, 광고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0. 스포츠단체가 라이센싱 프로그램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1. 제품수명주기에서 성장기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마케팅믹스의 4P’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3. 프로스포츠 생산의 기본요소 중 가장 중심이 되는 요인은?
64. 올림픽과 TV방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5.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을 뜻하는 용어는?
66. 마케팅믹스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7. 브랜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실험설계방법 중 유사실험설계의 대표적인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69. 기업의 입장에서 스포츠 브랜드를 확장할 때 얻을 수 있는 이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0. 스포츠 스폰서십의 효과측정 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1. 시장세분화를 위한 기준변수 중 구매행동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2. 시장 세분화의 성공 조건이 아닌 것은?
73. 제품 개발시 기존의 브랜드자산이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 기존 제품범주에 속하는 신제품에 그 브랜드명을 그대로 사용하는 전략은?
74. PR의 기본적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5. 경쟁제품과의 차별성을 목표고객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은?
4과목: 스포츠 시설론
76. 스포츠시설 가격정책 중 초기에 매우 낮은 가격을 책정하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가격을 높여 단기적 이익을 희생하여도 장기적으로는 이를 상쇄하고도 남을 정도의 이익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77.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보험가입을 해야 하는 체육시설업자는? (단, 소규모임을 전제로 함)
78.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의 체육지도자 배치기준으로 틀린 것은?
79. 스포츠시설 위탁 경영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0. 스포츠 시설의 고객유지를 위한 CRM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1. 새로운 종합체육 스포츠시설을 설립하기 위해 부지 선정 시 고려하여야 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2.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4륜 자동차경주장업의 시설기준으로 틀린 것은?
83.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회원모집에 관한 설명이다. ( )안에 들어갈 숫자가 옳은 것은?
84. 경기장 내 A보드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5. 다음에서 설명하는 사업 운영 모델은?
86. 다음 중 농촌지역 스포츠시설 설치를 위한 고려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7.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88. 관람스포츠 시설을 활용한 관람형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9. 지역특성별 스포츠시설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90.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등록 체육시설업에 해당되는 것은?
91.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의 신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스포츠시설에서 기존고객 유지를 통한 기대효과가 아닌 것은?
93. 다음 중 가중치 이용법으로 평가했을 때 가장 적합한 스포츠센터 시설의 입지는?
94.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직장체육시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자가 경미한 사항을 거짓으로 등록한 경우 행정처분기준으로 옳은 것은? (단, 1차 위반인 경우이며 감경사유는 고려하지 않음)
96. 스포츠시설의 고객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98.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전문체육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9.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의 시설 기준에서 공통기준에 포함되는 필수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0.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스키장업의 안전ㆍ위생기준으로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