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스포츠 산업론
1. 국민소득수준 3만 달러 이상일 때, 참여현상이 급격히 늘어나는 스포츠종목은?
2. 다음 중 국내 프로스포츠산업 환경이라 볼 수 없는 것은?
3. 스포츠조직의 자산(properties) 가치형성요인을 팀, 조직, 시장 관련으로 구분할 때 조직 관련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4.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은?
5. 스포츠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6. 스포츠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 진흥에 관한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8. 스포츠제품의 분류 중 소비자 참여 형태에 따른 분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9. 다음 중 스포츠이벤트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의 수립기간은?
11. 스포츠 복지서비스인 국민체력 100의 청소년기 체력측정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2. 스포츠콘텐츠 유통경로의 다양화를 촉진한 결정적인 요인은?
13. 스포츠의 SWOT 분석에서 강점(Strength)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4.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15. 스포츠산업의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6.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이론에서 본원적 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7. 스포츠이벤트에서 생성되는 권리 중 성격이 다른 것은?
18. 일반적으로 프로리그 연맹은 리그에 가입하는 회원구단의 숫자를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 다음 중 그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다음 ( )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0.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 특성이 아닌 것은?
21. Kotler 와 Armstrong(2001)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요인 네 가지를 말하였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22. 골프장 회원권 판매대행사는 스포츠비즈니스 구조상 다음의 유형 중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회사인가?
23.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지원센터로 지정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명시되지 않은 것은?
24. 다음 중 국내 스포츠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아닌 것은?
25. Gratton의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스포츠 수요 결정요인이 아닌 것은?
2과목: 스포츠 경영론
26. 다음 중 스포츠재무관리에서 고정부채로 분류되는 항목은?
27. 다음 중 스포츠조직이 조달한 전체 자본 중 어느 정도가 타인자본에 의존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은?
28. 대규모 경기장, 스포츠 센터 등과 같은 프로젝트들은 상호 관련된 수많은 작업들로 구성되어 있어 규모가 클수록, 설립하고자 하는 시설이 복잡할수록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복잡하고 규모가 큰 프로젝트의 일정계획 및 통제를 위해 개발된 대표적인 일정관리 기법은?
29. 기업이 스포츠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30. 보스톤 컨설팅 그룹이 개발한 포트폴리오 매트릭스에서 자금 젖소(cash cow)에 해당하는 상황은?
31. 관리자나 감독층을 대상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태도개선 및 인간관계기술을 제고시키기 위해 당면한 문제를 미리 체험해 보는 교육훈련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32. 승강제를 도입하고 있는 스포츠 이벤트는?
33. 다음 중 프로구단 경영을 위한 구성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4. 스포츠조직에서 변혁적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 아닌 것은?
35. 허츠버그(F. Herzberg)의 2요인이론에서 동기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36. A 스포츠용품 회사에서는 X제품을 생산ㆍ판매하고 있다. X제품의 판매단가는 500원이고, 단위당 변동영업비는 250원이다. 고정적인 영업비용이 100만원이라면 손익분기점에 해당되는 매출액 수준은? (단, 주어진 조건 외에는 고려하지 않는다.)
37. 스포츠조직구조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38. 직접금융을 통한 자본조달방법이 아닌 것은?
39. 스포츠 경영환경 중 과업환경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0. 다음에서 설명하는 전략방법은?
41. 포터(M. Porter)가 제시한 사업수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2. 동기부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3. 스포츠조직들이 팀제를 도입했을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44. 선수와 에이전트 간의 계약이 법적인 효력을 갖기 위해 기본적으로 포함해야 할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5. 파라슈만 등(Parasuraman, Zeithamal, Berry:PZB)이 주장한 서비스 품질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6. 직무특성모형에서 핵심직무차원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47.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기법 중 순현재가치법의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48. 최고경영자층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경영정보시스템은?
49. 스포츠 에이전트가 선수들에게 제공하는 고유업무가 아닌 것은?
50. 프로야구 구단의 유동자산이 500억원, 유동부채가 50억원이라면 이 구단의 유동비율은?
3과목: 스포츠 마케팅론
51.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52. 다음 사례의 표본추출방법은?
53. 다음은 스포츠스폰서십의 6P’s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54. 스포츠마케팅 조사를 실시할 때 설문지 작성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스포츠스타의 몸값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6. 스포츠 라이센싱 사업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7. 상품수명주기에서 잠재고객에게 신상품을 알리고 이용을 유도하는 데 높은 수준의 촉진활동이 요구되기 때문에 매출액 대비 촉진비용이 가장 높은 단계는?
58. 스포츠 에이전트의 필요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다음은 척도의 유형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60. 스포츠의 특성 중 소멸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1. 다음 중 유형제품에 해당하는 것은?
62. 스포츠 입장권 수익의 일정비율을 비영리적 단체에게 기부하여 스포츠 구단의 이미지 제고를 통한 가치창출을 도모하는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3. 스포츠미디어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브랜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5. 스포츠마케팅 조사기법 중 1차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A기업과 B프로야구단이 관객용 응원용품에 대한 라이센싱 계약을 하려고 한다. 법률적으로 보호받기 위해 필요한 일반적 계약조항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7.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스포츠 라이센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9. 다음은 기업 스폰서십 실행원칙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70. 라이프스타일, 성격 등은 시장세분화 기준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71. 스포츠이벤트의 입장권 가격을 2000원에서 3000원으로 인상할 경우, 관람자 수가 4000명에서 3000명으로 감소한다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72. 프로구단의 대면(face to face) 마케팅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3. 마케팅 거시환경 분석 중 소득수준, 경기변동, 경상수지 등은 어떤 요인에 해당하는가?
74. 처음에는 중요 부분을 감추어 두며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한 후 점차 전체의 모습을 명확히 해가는 광고형태는?
75. 스포츠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고, 특정 목표 시장을 선정하고, 차별화를 통해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 제품, 서비스를 포지셔닝하는 마케팅 전략은?
4과목: 스포츠 시설론
76. 스포츠시설의 스포츠참여 형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77. 스포츠시설 설계 디자인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8.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의 종류별 기준으로 틀린 것은?
79.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 )에 각각 들어갈 숫자가 옳은 것은?
80.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의 시설기준 중 임의시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1. 관람형과 참여형 스포츠 이벤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스포츠센터에서 제품이나 프로그램을 수정하지 않고 기존의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참여 횟수 또는 타제품의 이용을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은?
83.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 안전관리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 시기는?
84. 관람 스포츠시설인 경기장의 부대사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85.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2륜자동차경주장업의 시설기준으로 틀린 것은?
86.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 중 구장명칭권(Stadium Naming Rights) 활용의 일환으로 역명부기권을 계약하여 사용한 최초의 구단은?
87.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수영장업 수영조의 욕수 수질기준으로 틀린 것은?
88. 스포츠시설의 스포츠 프로그램 개발과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9. 고객 유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0. 스포츠시설에서 기존고객 유지를 통한 기대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1. 스포츠시설의 입지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2. 다음 중 FCB Grid 모델에서 엄격히 회원관리가 이루어지는 고가의 골프장 회원권, 고가의 다기능 휘트니스 기구 등이 해당하는 공간은?
93.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수영장 시설 기준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단, 기타 사항은 고려하지 않음)
94.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자는 체육시설업을 등록한 날부터 몇 일 이내에 손해보험에 가입하여야 하는가?
95.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신고 체육시설업이 아닌 것은?
96. 다음 중 스포츠시설 입지선정을 위한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97. 스포츠센터의 부속시설 중 고객을 위한 시설이 아닌 것은?
98. 경기장 임대조건을 설정할 때 반영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9. 스포츠시설 사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간접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0. 스포츠시설의 경영 중 위탁 경영시 예상되는 문제점이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