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5-11)

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
(2003-05-11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글을 뒷받침하는 자료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우리는 소의 부위를 말할 때 등심, 안심, 양지머리 등으로 하고 아랍국가는 그냥 소라고만 한다.
  2. 에스키모인은 눈을 내리는 눈, 쌓이는 눈, 집짓는데 쓰이는 눈 등으로 여러 가지 단어로 쓰인다.
  3. 한국에서는 쌀이 모-벼-쌀-밥으로 쓰이지만 영어로는 모두 rice로 쓰인다.
  4. 영어의 green과 Blue를 우리말로 모두 푸르다라고 하지만 그렇다고 분별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정답률: 73%)
  • 한국에서는 쌀이 모-벼-쌀-밥으로 쓰이지만 영어로는 모두 rice로 쓰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작품을 시간적 순서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62%)
  • 정답은 "㈁-㈂-㈃-㈀" 입니다.

    작품들의 발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람의 나라』 (1986년)
    2.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1997년)
    3. 『반지의 제왕』 (1954년)
    4. 『아이언맨』 (1963년)

    작품들의 발표 순서를 시간적으로 정렬하면, 『반지의 제왕』 (1954년) - 『아이언맨』 (1963년) - 『바람의 나라』 (1986년) -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1997년)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밑줄 친 한자를 바르게 바꾼 것은?

  1. 국제 여자 역전(驛傳) 경주 → 驛前
  2. 난상(亂床)토론 → 爛商
  3. 단란(團欒)한 가정 → 緞欄
  4. 이모작(二毛作) 농법 → 二耗作
(정답률: 45%)
  • "난상(亂床)토론 → 爛商"의 경우, "난상"은 잠자리를 뜻하는 단어이지만, 여기서는 "논쟁"을 뜻하는 것으로 오해된 것입니다. 따라서 "亂床" 대신 "爛商"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논쟁"을 표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한자가 틀린 것은?

  1. 비밀이 누설(漏泄)되었다.
  2. 아군이 패배(敗北)하였다.
  3. 공약을 유세(遊世)
  4. 군더더기를 생략(省略)하는 것이다.
(정답률: 44%)
  • 공약을 유세(遊世)가 틀린 것입니다. "유세"는 여행하다는 뜻이며, 이 문맥에서는 공약을 어기거나 무시하는 것을 의미하는 "유언"이 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아래 밑줄 친 한자어와 같은 의미로 쓰일 수 있는 말은?

  1. 溫故知新
  2. 日新又日新
  3. 百年河淸
  4. 捲土重來
(정답률: 78%)
  • "溫故知新"은 과거를 되새겨보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뜻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새로움과 관련된 표현이지만, "溫故知新"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위 글에서 밑줄 친 신천지의 도래를 노래하고 있는 시는?(6번 공통지문 문제)

  1. 꽃 한송이 피어낼 지구도 없고 / 새 한 마리 울어 줄 지구도 없고 / 노루 새끼 한 마리 뛰어 다닐 지구도 없다.
  2. 유리에 차고 슬픈 것이 어른거린다. / 열 없이 붙어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 길들인 양 언 날개를 파다거린다.
  3. 그 날이 오면 그 날이 오며는 / 삼각산이 일어나 더덩실 춤이라도 추고 / 한강물이 뒤집혀 용솟음칠 그 날이 / 이 목숨이 끊기기 전에 와 주기만 할양이면 / 나는 밤하늘에 나는 까마귀와 같이 / 종로의 인경을 머리로 들이받아 울리오리다.
  4. 날로 밤으로 / 왕거미 줄치기에 분주한 집 / 마을서 흉집이라고 꺼리는 집 / 이집에 살았다는 백성들은 / 대대손손에 물려줄 온동곳도 산호관자도 갖지 못했니라.
(정답률: 80%)
  • "그 날이 오면 그 날이 오며는 / 삼각산이 일어나 더덩실 춤이라도 추고 / 한강물이 뒤집혀 용솟음칠 그 날이 / 이 목숨이 끊기기 전에 와 주기만 할양이면 / 나는 밤하늘에 나는 까마귀와 같이 / 종로의 인경을 머리로 들이받아 울리오리다."는 '박정희 암살 사건' 이후 신천지 교단의 창시자 이만희가 1984년에 발표한 '신천지 선언문'에서 인용된 시인 김구의 시 '그 날이 오면'을 노래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인사말에서 국민을 대하는 자세나 높임법이 바른 것은?

  1. 본인을 선출하여 주신 여러분에게 감사를 표하고자 합니다.
  2. 저를 선출하여 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표하고자 합니다.
  3. 저에게 중책의 임무를 맡겨주신 대의원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에게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4. 나에게 중책을 맡겨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를 표하는 바입니다.
(정답률: 67%)
  • 정답은 "저를 선출하여 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표하고자 합니다."입니다. 이 인사말은 높임법을 사용하면서도 국민을 대하는 자세가 존중하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본인"이나 "나"와 같은 자기 중심적인 표현이 없으며, 대신 "여러분"이라는 존칭을 사용하여 국민들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입니다. 또한 "저를 선출하여 주신"이라는 표현은 선출에 대한 존경과 감사를 표현하면서도 높임법을 지키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은 국어의 음운 특질에 대해 설명한 글의 일부이다. 국어에 능숙하지 못한 외국인이 '콩'과 '공'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은 ㉠~㉢ 중 어떤 음운 특질과 관련되는가?

(정답률: 70%)
  • ㉠은 초성 된소리와 된소리의 구별에 관한 음운 특징이다. '콩'과 '공'은 초성이 같고, 된소리와 된소리의 구별이 중요한 단어이기 때문에, 외국인이 이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은 초성 된소리와 된소리의 구별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글에서 서사의 표현은?

  1. 귀뚜라미의 오른쪽 날개는 왼쪽 날개 위에 포개져 거의 몸을 뒤덮고 있다. 이 두 날개는 그 모양이 똑같이 생겼다. 오른쪽 날개는 등 위에서 거의 똑바르게 나있고, 옆구리 위에서 거의 직각으로 꺽이고 얇게 되어 몸통을 덮고 있다.
  2. 노처녀인 그의 주름잡히고 훨렁 벗어진 이마라든지, 숱이 적어서 법대로 틀어올리지 못 하고 엉성하게 그냥 빗어 넘긴 머리 꼬리가 뒤통수에 염소똥만하게 붙은 것이라든지, 벌써 늙어가는 자취가 완연했다. 뾰족한 입을 앙다물고 돋보기 너머로 쌀쌀한 눈이 노려볼 때에는 보는 이들이 오싹하고 몸서리칠 만큼 매서웠다.
  3. 젊은 시절에는 알뜰하게 벌어 돈푼이나 모아본 적도 있기는 있었으나, 읍내에 백중이 열린해 호탕스럽게 놀고 투전을 하고 하여 사흘동안에 다 털어 버렸다. 나귀까지 팔게 된 판 이었으나 애끓는 정분에 그것만은 이를 물고 단념하였다. 결국 도로아미타불로 장돌림을 다시 시작할 수밖에 없었다. 그 뒤로부터 입에 풀칠을 하러 장에서 장으로 돌아다녔다.
  4. 황진이가 남긴 시가(詩歌)의 특징은 한(恨)이다. 조선조 5백년 동안 여성의 역사는 한마디로 한(恨)의 연속이다. 개성이 강하면 강할수록 한(恨)은 더욱 깊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섬세한 감수성을 지닌 문필가(文筆家)였던 황진이의 시가(詩歌)가 한스러움을 드러내는 것은 당연하다. 이로 미루어 볼 때 비슷한 시기의 허난설헌의 작품 역시 한(恨)을 주제로 하고 있음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정답률: 71%)
  • 서사의 표현은 "젊은 시절에는 알뜰하게 벌어 돈푼이나 모아본 적도 있기는 있었으나, 읍내에 백중이 열린해 호탕스럽게 놀고 투전을 하고 하여 사흘동안에 다 털어 버렸다. 나귀까지 팔게 된 판 이었으나 애끓는 정분에 그것만은 이를 물고 단념하였다. 결국 도로아미타불로 장돌림을 다시 시작할 수밖에 없었다. 그 뒤로부터 입에 풀칠을 하러 장에서 장으로 돌아다녔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아래 글이 설명하는 국어의 특질 중 음운상 맞는 법칙은?

  1. 두음법칙
  2. 자음동화
  3. 모음조화
  4. 음절 끝소리 법칙
(정답률: 84%)
  • 위의 글에서 설명하는 국어의 특질 중 음운상 맞는 법칙은 "음절 끝소리 법칙"입니다. 이는 한글의 자음과 모음이 어떤 위치에서 사용되느냐에 따라 발음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밥"과 "받"은 모두 "ㅂ" 자음으로 끝나지만, "밥"은 된소리로 발음되고 "받"은 된소리로 발음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발음 규칙을 음절 끝소리 법칙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글의 목적은?

  1. 작가 자신의 체험을 전달
  2. 독자의 생각이나 행동의 변화 촉구
  3. 독자에게 정서적 감동
  4. 독자에게 지식과 정보의 전달
(정답률: 82%)
  • 이 글의 목적은 독자의 생각이나 행동의 변화를 촉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유는 글에서 "우리는 자신의 삶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독자들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변화를 위해 노력하도록 격려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밑줄 친 단어에서 한글 맞춤법이 바른 것은?

  1. 문을 잘 잠구고 왔는지 생각이 안나네.
  2. 미리 담가 놓은 과실주입니다.
  3. 김장김치를 참 맛있게 잘 담았네.
  4. 어서 문을 잠그어라.
(정답률: 75%)
  • "미리 담가 놓은"은 동사 "담가놓다"의 과거분사형으로, "담가"와 "놓은"이 붙어서 하나의 단어로 쓰이기 때문에 맞는 표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글에서 서술한 정보 기기의 혜택을 가장 적절하게 요약한 것은?

  1. 편리와 여유
  2. 해방과 개방
  3. 경험과 문화
  4. 평등과 개방
(정답률: 79%)
  • 정보 기기를 통해 해방과 개방이 가능해졌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작품에 대한 내재적 비평으로 맞는 것은?

  1. 甲 : 3행씩 3연으로 압축되어 시조를 연상케 해.
  2. 乙 : 시인 자신을 교목에 비유한 것을 보면 독립 운동가다운 면모가 그대로 드러나 있다고 생각해.
  3. 丙 : 이 시는 독자들에게 저항성을 일깨워 주는 것 같아. 우리도 사회 현실이 부정적일 때 맞서 싸워야겠어.
  4. 丁 : 검은 그림자 쓸쓸하면 호수 속에 깊이 거꾸러지겠다는 표현을 통해 일제 치하의 현실이 얼마나 가혹했는가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
(정답률: 58%)
  • 작품의 구성이 3행씩 3연으로 압축되어 있어 시조를 연상시킨다는 것은 시의 형식적인 특징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는 시의 구성이 시조와 유사하게 되어 있어 시조의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甲 : 3행씩 3연으로 압축되어 시조를 연상케 해."가 맞는 내재적 비평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글을 내용에 따라 두 문단으로 나눌 때 두 번째 단락이 시작되는 부분은?

(정답률: 79%)
  • 이 글은 "The Great Wall of China"에 대한 내용이다. 첫 번째 문단에서는 중국의 대표적인 관광지 중 하나인 만리장성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다. 두 번째 문단에서는 만리장성의 역사와 건설 과정에 대한 내용이 이어진다. 따라서 두 번째 단락이 시작되는 부분은 "The Great Wall of China is a series of fortifications made of stone, brick, tamped earth, wood, and other materials, generally built along an east-to-west line across the historical northern borders of China to protect the Chinese states and empires against the raids and invasions of the various nomadic groups of the Eurasian Steppe." 이다.

    정답이 "㉢" 인 이유는 두 번째 문단에서 "The Great Wall of China is a series of fortifications made of stone, brick, tamped earth, wood, and other materials, generally built along an east-to-west line across the historical northern borders of China to protect the Chinese states and empires against the raids and invasions of the various nomadic groups of the Eurasian Steppe." 이 문장이 첫 번째 문장보다 더 구체적인 역사적 배경과 건설 과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지문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1. 의기
  2. 절개
  3. 용기
  4. 예의
(정답률: 51%)
  • 이 지문은 "의기"가 무엇인지 묻는 것이므로, 보기 중에서 "의기"와 관련된 단어를 찾아야 합니다. "절개"는 몸을 가르는 것을 의미하므로 관련이 없습니다. "용기"는 용감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하지만, "의기"와는 다른 뉘앙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의"는 예절을 지키는 것을 의미하므로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의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글에서 말뚝이의 대사를 통해 궁극적으로 나타내려고 한 것은?

  1. 양반의 부패상을 은근히 풍자하고 있다.
  2. 양반의 권위를 빌려 신분 상승을 꾀한다.
  3. 자신의 한을 양반들의 권세를 이용해 풀려고 하고 있다.
  4. 모처럼 양반인 양 행세하려 하고 있다.
(정답률: 80%)
  • 말뚝이의 대사 "이 땅에는 양반이라는 것이 있어. 그들은 먹고 살기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되지. 그들은 권위를 빌려 자신들의 신분을 높이려 하지."는 양반들의 부패와 권위주의를 비판하고 있으며, 이는 "양반의 부패상을 은근히 풍자하고 있다."는 보기가 정답인 이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소설의 갈등의 양상을 보기의 내용에서 고르면?

  1. 개인 내면의 갈등
  2. 개인과 개인의 갈등
  3. 개인과 사회의 갈등
  4. 개인과 운명과의 갈등
(정답률: 81%)
  • 이 소설에서 주인공인 랭스포드는 개인적인 욕망과 사회적인 기대 사이에서 갈등을 겪습니다. 그는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면서도 사회적인 규범과 기대에 부딪히며 고민합니다. 이러한 갈등은 개인과 사회의 갈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우리나라 교육과열의 긍정적 측면'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기 위해 작성한 개요이다. 밑줄 친 결론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교육과열은 경쟁심리만 조장한다.
  2. 교육과열은 학벌위주 사회를 만든다.
  3. 교육과열은 성장발전을 저해한다.
  4. 교육과열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자 소중한 유산이다.
(정답률: 88%)
  • 교육과열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자 소중한 유산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