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10-14)

농기계운전기능사
(2001-10-1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농기계운전

1. 트랙터 기관에 적합한 기동 전동기는?

  1. 직권 전동기
  2. 분권 전동기
  3. 차동 전동기
  4. 복권 전동기
(정답률: 66%)
  • 트랙터는 대형 기계로서 직권 전동기가 적합합니다. 이는 고출력, 고속 회전, 고부하에 대한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권 전동기는 간단한 구조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경제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트랙터의 기관에는 직권 전동기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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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린더 행정체적이 2000㏄이고, 연소실 체적이 400㏄일 때 의 압축비는?

  1. 4:1
  2. 5:1
  3. 6:1
  4. 7:1.
(정답률: 44%)
  • 압축비는 실린더 행정체적을 연소실 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2000 ÷ 400 = 5 이므로 압축비는 5:1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6:1"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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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소화방법 중에서 가연물에 물을 뿌려 기화 잠열을 이용하여 소화하는 것은?

  1. 냉각 소화법
  2. 제거 소화법
  3. 질식 소화법
  4. 차단 소화법
(정답률: 82%)
  • 냉각 소화법은 가연물에 물을 뿌려 물의 기화 열을 이용하여 가열된 물체를 냉각시켜 화재를 진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화재를 직접적으로 진압하는 것이 아니라, 화재가 번지는 것을 막고 불꽃과 열기를 줄여 화재 확산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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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트랙터의 직류발전기에서 외부 접지식이란?

  1. 아마튜어코일의 한끝이 레규레이터에서 접지된 형식
  2. 휠드코일의 한쪽 끝이 아마튜어코일의 접지선과 연결된 형식
  3. 아마튜어선과 휠드의 +선을 연결하지 않는 형식
  4. 휠드코일의 한끝이 레규레이터 내부에 접지된 형식
(정답률: 33%)
  • 외부 접지식은 휠드코일의 한끝이 레규레이터 내부에 접지된 형식입니다. 이는 휠드코일의 +선과 아마튜어선을 연결하지 않고, 레규레이터 내부에서 접지를 하여 외부와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전기적인 안정성을 높이고, 노이즈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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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스톤 헤드의 형상에서 소형 공랭식 2사이클 기관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평형
  2. 돌기형
  3. 오목형
  4. 핀형
(정답률: 40%)
  • 소형 공랭식 2사이클 기관에서는 고속 회전하는 엔진 내부에서 오는 진동과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스톤 헤드의 형상이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돌기형은 피스톤 헤드의 중심부에 돌출된 돌기 모양의 형상을 가지고 있어,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고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소형 공랭식 2사이클 기관에서는 돌기형 피스톤 헤드가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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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바인더 작업 시 단의 매듭이 느슨한 이유는?

  1. 끈브레이크가 약하다.
  2. 끈브레이크가 너무 강하다.
  3. 끈집게의 힘이 너무 강하다.
  4. 작물줄기가 너무 연하다.
(정답률: 72%)
  • 바인더 작업 시 단의 매듭이 느슨한 이유는 "끈브레이크가 약하다"입니다. 끈브레이크는 끈을 잡아 당기는 역할을 하는데, 이 기계의 브레이크가 약하면 끈이 충분히 당겨지지 않아 매듭이 느슨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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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농장에서 트랙터로 작업을 할 때 주의할 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운전석은 몸에 맞지 않아도 된다.
  2. 작업을 하기 전에 기계가 안전한가 점검한다.
  3. 사고를 막기 위해서 먼저 계획을 세운다.
  4. 히치의 높이는 적당하며 핀은 안전한가 확인한다.
(정답률: 84%)
  • 운전석은 몸에 맞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운전석은 운전자의 몸에 맞게 조절하여야 하며, 이는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것입니다. 올바른 자세로 운전하지 않으면 운전 중에 불편함이나 피로감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석은 운전자의 몸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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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배전기(디스트리뷰터)의 로터와 세그멘트 사이에 간격은 얼마 정도가 적당한가?

  1. 0.1㎜
  2. 0.3㎜
  3. 0.5㎜
  4. 0.7㎜
(정답률: 70%)
  • 로터와 세그멘트 사이의 간격은 전기적으로 안정적인 연락을 유지하기 위해 적당한 크기가 필요합니다. 이 간격이 너무 작으면 로터와 세그멘트가 서로 닿아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너무 크면 전기적인 접촉이 불안정해져 전기적인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간격은 0.3㎜ 정도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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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측정 기구 중 길이 외경 내경 등을 1개의 기구로서 측정할 수 있는 것은?

  1. 다이얼 게이지
  2. 버어니어 캘리퍼스
  3. 피치 게이지
  4.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85%)
  • 버어니어 캘리퍼스는 길이, 외경, 내경 등을 모두 측정할 수 있는 다용도 측정 기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길이 측정에 사용되며, 피치 게이지는 나사나 기어 등의 간격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이크로미터는 매우 작은 길이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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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속기 암 스프링 장력이 약하면 엔진에 미치는 영향은?

  1. 단속기 암 스프링 장력이 약하면 고속운전에서 실화의 원인이 되기 쉽다.
  2. 단속기 암 스프링 장력이 약하면 러빙블록이 미끄러지기 때문에 러빙블록이나 캠의 마멸이 촉진된다.
  3. 단속기 암 스프링 장력이 약하면 1차 회로를 빨리 차단하기 때문에 2차 코일에 유도되는 전압이 높게 된다.
  4. 단속기 암 스프링의 장력이 약하면 저속운전에서 더욱 실화의 원인이 되기 쉽다.
(정답률: 42%)
  • 단속기 암 스프링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를 압력으로 밀착시켜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암 스프링의 장력이 약하다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제대로 밀착되지 않아 브레이크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고속 운전에서 실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속기 암 스프링 장력이 약하면 고속운전에서 실화의 원인이 되기 쉽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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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벨트의 거는 방법에 관한 사항이다. 틀린 것은?

  1. 바로 길이에 있어서는 아래쪽이 항상 인장측이 되게 해야 한다.
  2. 엇걸기는 바로 걸기의 경우보다 접촉각이 크다.
  3. 벨트의 수명은 엇걸기가 길다.
  4. 안내차를 두어 벨트가 벗겨지지 않게 할 수 있다.
(정답률: 64%)
  • "벨트의 수명은 엇걸기가 길다."가 틀린 것입니다. 벨트의 수명은 거는 방법과는 관계없이 사용 빈도, 환경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벨트를 올바르게 걸어도 수명이 짧을 수 있고, 엇걸기를 해도 수명이 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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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20시간율의 전류로 방전하였을 경우의 셀당 방전종지 전압은 얼마인가?

  1. 1.75 [V]
  2. 1.65 [V]
  3. 1.85 [V]
  4. 1.55 [V]
(정답률: 74%)
  • 20시간율은 0.05C이므로, 셀의 용량의 20분의 1만큼의 전류로 방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셀의 방전종지 전압은 1.75 [V]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이와 다른 방전율에서의 방전종지 전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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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일반적인 재해의 원인들이다. 생리적 원인이라 생각되는 것은?

  1. 조작자가 기계의 특징 및 성능을 잘 몰랐을 경우
  2. 처음부터 안전장치나 방호장치가 없었을 경우
  3. 작업자의 작업복이나 시설, 설비가 알맞지 않을 때
  4. 과중한 노동 질병 등으로 조작자가 피로한 상태일 때
(정답률: 86%)
  • 과중한 노동 질병 등으로 조작자가 피로한 상태일 때는 생리적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조작자의 신체적, 정신적으로 지친 상태에서 작업을 하게 되면 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피로한 상태에서는 집중력이 떨어지고 반응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작업 중에 발생하는 위험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작업자의 건강관리와 휴식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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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주행 중 트랙터를 급정지시키고자 할 때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클러치 페달을 밟는다.
  2. 클러치 페달을 밟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다.
  3. 브레이크와 클러치 페달을 동시에 밟는다.
  4. 주변속기어부터 뽑는다.
(정답률: 48%)
  • 트랙터를 급정지시키기 위해서는 브레이크와 클러치 페달을 동시에 밟아야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동시에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분리시켜서 엔진의 동력이 바퀴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클러치 페달을 먼저 밟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엔진의 동력이 바퀴에 전달되어 급정지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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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공구 사용 시에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좋은 공구를 사용할 것
  2. 해머의 쐐기 유무를 확인 할 것
  3. 해머의 사용면이 넓어진 것을 사용할 것
  4. 스패너는 너트에 잘 맞는 것을 사용할 것
(정답률: 71%)
  • 해머의 사용면이 넓어진 것을 사용할 것은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해머의 사용면이 넓어지면 힘이 분산되어 작용하게 되어 정확한 타격이 어렵고, 더 많은 힘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작업에 따라 적절한 크기와 모양의 해머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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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A]가 소비되는 전구 5개를 4시간 점등하였을 때의 소비전류량은?

  1. 20 Ah
  2. 40 Ah
  3. 60 Ah
  4. 80 Ah
(정답률: 68%)
  • 2[A]가 4시간 동안 흐르면 전류량은 2[A] x 4[시간] = 8[Ah] 입니다. 이 전류량이 5개의 전구를 통해 흐르므로, 각 전구당 평균적으로 8[Ah] / 5[개] = 1.6[Ah] 가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5개의 전구를 모두 점등하는 동안 소비되는 전류량은 1.6[Ah] x 5[개] = 8[Ah] 입니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40 Ah" 와 일치하므로 정답은 "40 Ah"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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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기의 전기저항은 단면적이 클수록 어떻게 변하는가?

  1. 작다.
  2. 크다.
  3. 단면적에는 관계가 없다.
  4. 단멱적을 변화시킬 때는 항상 증가한다.
(정답률: 47%)
  • 전기의 전기저항은 단면적이 클수록 작아진다. 이는 전기저항의 공식인 R = ρL/A 에서 단면적(A)이 분모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면적이 클수록 분모가 커져 전체적인 값이 작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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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경운기를 시동할 때 주의사항 중 틀리는 것은?

  1. 변속기어를 중립 위치에 놓고 클러치레버를 "BRAKE" 위치에 놓는다.
  2. 경운기를 움직이지 않도록 안전하게 고임목 등으로 바퀴를 고정시킨다.
  3. 시동레버를 돌릴 때는 처음은 힘껏 나중은 서서히 힘을 뺀다.
  4. 시동위치를 정확히 하고 주위에 사람이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7%)
  • "변속기어를 중립 위치에 놓고 클러치레버를 "BRAKE" 위치에 놓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경운기를 시동할 때는 변속기어를 중립 위치에 놓고 클러치레버를 "NEUTRAL" 위치에 놓아야 합니다. 이유는 시동을 걸 때 엔진과 변속기어가 연결되어 있으면 엔진의 회전력이 변속기어와 함께 전달되어 경운기가 갑자기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동레버를 돌릴 때는 처음은 힘껏 나중은 서서히 힘을 뺀 이유는 시동 모터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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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발전기가 정지되어 있거나 발생전압이 낮을 때 축전지에서 발전기로 전류가 역류하는 것을 막는 것은?

  1. 전압 조정기
  2. 아마추어 조정기
  3. 컷 아웃 릴레이(cut-out relay)
  4. 계자코일
(정답률: 73%)
  • 컷 아웃 릴레이는 발전기가 정지되거나 발생전압이 낮아지면 축전지에서 발전기로 전류가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축전지가 과충전되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발전기의 안정적인 운전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컷 아웃 릴레이가 발전기 회로에 설치되어 있으면 안전하고 안정적인 발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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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떤 전지를 써서 5[A]의 전류를 20분간 흘렸다면 전지에서 나오는 전기량은 몇 [C]인가?

  1. 6000
  2. 5000
  3. 3000
  4. 1000.
(정답률: 25%)
  • 전류(I) = 전기량(Q) ÷ 시간(t) 이므로, 전기량(Q) = 전류(I) × 시간(t) 입니다.

    여기서 전류(I)는 5[A], 시간(t)은 20분 = 1200초 이므로,

    전기량(Q) = 5[A] × 1200[초] = 6000[C]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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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오옴의 법칙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I = RE
  2. E = RI
  3. I = R/E
  4. E = R/I
(정답률: 53%)
  • 오옴의 법칙은 "E = RI" 입니다. 이는 전압(Voltage)과 전류(Current)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전압은 전류와 저항(R)의 곱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압을 높이려면 전류를 높이거나 저항을 낮추면 됩니다. 이 법칙은 전기 회로 설계 및 문제 해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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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동력 경운기 조향 클러치의 끊음이 나쁠 때의 고장은?

  1. 조향 클러치 로드 또는 와이어 조정불량
  2. 시프트 포크 파손
  3. 변속레버와 시프트 포크의 접속불량
  4. 주클러치 고장
(정답률: 61%)
  • 동력 경운기의 조향 클러치는 조향 시스템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만약 조향 클러치의 끊음이 나쁘다면, 이는 조향 클러치 로드 또는 와이어 조정불량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조향 클러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쳐 조향 시스템의 정확한 제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고장이 발생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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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엔진이 시동된 후에 5 - 10분간 부하를 걸지 않고 저속 운전하여 윤활유가 각 부분에 골고루 윤활 되도록 하므로 엔진의 내구 연한을 연장시키는 운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동운전
  2. 주행운전
  3. 난기운전
  4. 검사운전
(정답률: 78%)
  • 정답인 "난기운전"은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처음 가동될 때 서로 맞물리며 마찰이 발생하므로, 이를 최소화하여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운전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부하를 걸지 않고 저속 운전을 하여 윤활유가 부분적으로만 윤활되는 것을 방지하고, 윤활유가 부품들에 골고루 윤활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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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젤기관에서 50시간 마다 점검하여야 하는 것은?

  1. 윤활유 여과기 청소
  2. 연료 분사시기 및 분사조정
  3. 연료 탱크 세척
  4. 피스톤 헤드부 청소
(정답률: 67%)
  • 디젤기관에서 작동 중에 발생하는 먼지, 오염물질 등이 윤활유에 섞이면 엔진 내부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 여과기는 윤활유를 정화하여 엔진 내부 부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여과기에 쌓인 오염물질로 인해 여과기의 효율이 떨어지게 되어 윤활유가 정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50시간마다 윤활유 여과기를 청소하여 엔진 내부 부품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작동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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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푸라우의 크기는 어떻게 표시되는가?

  1. 경폭
  2. 무게
  3. 보습의 크기
(정답률: 47%)
  • 푸라우의 크기는 "경폭"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푸라우의 가장 넓은 부분인 너비를 나타내는 단위로, 푸라우의 크기를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무게나 보습의 크기, 볏은 푸라우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가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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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농업용 펌프에서 볼류우트 펌프(volute pump)특징 중 맞는 것은?

  1. 일반 구조가 복잡하다.
  2. 안내 날개가 없다.
  3. 안내 날개가 있다.
  4. 양수량이 많다.
(정답률: 55%)
  • 볼류우트 펌프는 안내 날개가 없는 펌프입니다. 이는 볼류우트 펌프가 유체를 회전시키는 방식이 다른 펌프와 다르기 때문입니다. 볼류우트 펌프는 회전하는 원반과 고정된 볼류우트 사이에서 유체를 압축하여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안내 날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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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링기어의 이의수가 113개 피니언의 이의수가 12이고, 엔진의 회전저항이 9m-㎏일 때, 기동전동기의 필요한 최소 회전력은 몇m-㎏인가?

  1. 0.96
  2. 0.8
  3. 9.4
  4. 12.5.
(정답률: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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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트랙터 트레일러 밖으로 물건이 나온 것을 그대로 운반하고자 할 때 어떤 색으로 위험표시를 하는가?

  1. 청색
  2. 노랑색
  3. 흰색
  4. 적색
(정답률: 63%)
  • 적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 중 가장 강렬하고 눈에 띄기 때문에, 트랙터 트레일러 밖으로 물건이 나온 경우에는 적색으로 위험표시를 해야 합니다. 이는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들이 위험을 인지하고 조심하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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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젤기관의 연료분사시기 조정방법은?

  1. 타이로드 길이
  2. 진각장치의 회전수
  3. 연료분사펌프 플런저각도
  4. 노즐의 분사각
(정답률: 48%)
  • 디젤기관에서 연료분사시기를 조정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연료분사펌프 플런저각도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연료분사펌프에서 연료를 압축하여 노즐로 보내는 플런저의 각도를 조절하여 연료의 양과 분사시기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연료분사펌프 플런저각도를 조정함으로써 디젤기관의 연비와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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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농업기계 단기통 기관의 단속기 접점간극은 얼마인가?

  1. 0.3 ∼ 0.7㎜
  2. 0.1 ∼ 0.3㎜
  3. 0.5 ∼ 1㎜
  4. 1 ∼ 1.5㎜
(정답률: 50%)
  • 농업기계 단기통 기관의 단속기 접점간극은 전기적인 접촉을 위해 필요한 간극으로, 너무 좁으면 전기적인 접촉이 원활하지 않고, 너무 넓으면 전기적인 접촉이 불안정해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극은 0.3 ∼ 0.7㎜ 정도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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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31. 다음 중에서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1. 아세틸렌
  2. 신나
  3. 경유
  4. 산소
(정답률: 65%)
  •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인화성 물질은 공기와 접촉하면 발화하거나 폭발할 수 있는 물질을 말하는데, 반면에 산소는 공기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서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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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기 화재를 일으키는 원인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은?

  1. 과전류
  2. 단락(합선)
  3. 지락
  4. 절연불량
(정답률: 74%)
  • 단락(합선)은 전선이나 콘센트 등에서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전기가 자유롭게 흐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때, 전기가 과도하게 흐르면 전선이 녹거나 녹슬면서 발열하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락(합선)은 전기 화재의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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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단속기 접점 간극조정 방법에 알맞은 것은?

  1. 단속기 아암접점을 움직여서 한다.
  2. 스프링 장력을 변화 시켜서 한다.
  3. 단속기 판을 움직여서 한다.
  4. 접지 접점을 움직여서 한다.
(정답률: 40%)
  • 단속기의 접점 간극을 조정하는 것은 전기적인 연결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때 접지 접점을 움직이는 것은 접점 간의 거리를 조절하여 전기적인 접촉을 조절하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접지 접점을 움직여서 단속기의 접점 간극을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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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안전 교육 계획을 수립할 때 포함 시키지 않아도 되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교육시간
  2. 교육내용
  3. 교육대상자
  4. 연락방법
(정답률: 76%)
  • 안전 교육 계획을 수립할 때 포함시켜야 하는 것은 교육시간, 교육내용, 교육대상자입니다. 연락방법은 교육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이지만, 교육 계획을 수립할 때는 포함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교육 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교육 내용과 대상자를 중심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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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부품의 세척작업 중 알칼리성이나 산성의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때 가장 좋은 조치방법은?

  1. 먼저 산성 세척유로 중화시킨다.
  2. 먼저 바람 부는 쪽을 향해 눈을 크게 뜨고 눈물을 흘린다.
  3. 먼저 수돗물로 씻어낸다.
  4. 먼저 붕산수를 넣어 중화시킨다.
(정답률: 81%)
  • 알칼리성이나 산성의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때 먼저 수돗물로 씻어내는 것은 눈에 있는 세척유를 빠르게 제거하여 눈에 더 큰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수돗물은 중성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눈을 중성화시켜 눈에 더 큰 피해가 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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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이용한 것은?

  1. 직류발전기
  2. 직류전동기
  3. 교류발전기
  4. 동기전동기
(정답률: 54%)
  • 플레밍의 왼손법칙은 전류, 자기장, 운동 방향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에 따르면 전류가 흐르는 동일한 방향의 자기장과 운동 방향은 서로 수직이어야 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직류전동기에서 전류가 흐르는 전선과 자기장, 회전 운동 방향이 서로 수직이 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직류전동기가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이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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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동력경운기에 사용되는 주클러치의 종류는?

  1. 맞물림 클러치
  2. 원뿔식 마찰클러치
  3. 단판식 마찰클러치
  4. 다판식 마찰클러치
(정답률: 38%)
  • 동력경운기에서는 다판식 마찰클러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여러 개의 판을 적층시켜 마찰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판식 마찰클러치는 원뿔식 마찰클러치나 단판식 마찰클러치보다 더 많은 마찰면적을 가지고 있어서 더욱 효율적인 동력전달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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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리인더 숫돌차를 설치할 때 주의 사항 중 틀린 것은?

  1. 숫돌차를 두들겨보아 맑은소리가 나는 것을 사용한다.
  2. 그라인더 축과 숫돌차 구멍의 간극은 0.1-0.15㎜ 이내이면 정상이다.
  3. 설치 후 회전 균형이 맞지 않으면 투루잉을 설시한 후 사용한다.
  4. 설치 후 1분정도 공회전시켜 이상 유무를 확인한 다음 사용한다.
(정답률: 32%)
  • 설치 후 1분정도 공회전시켜 이상 유무를 확인한 다음 사용한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숫돌차를 설치한 후 공회전을 시켜보면 숫돌차와 그라인더 축이 제대로 맞물리는지, 회전 균형이 맞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이 있을 경우 바로 사용하면 그라인더 축이나 숫돌차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 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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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2[V]의 축전지는 몇 개의 단전지(셀)로 되어 있는가?

  1. 2개
  2. 3개
  3. 4개
  4. 6개
(정답률: 69%)
  • 12[V]의 축전지는 6개의 2[V] 단전지(셀)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전압의 합이 12[V]가 되기 위해서는 2[V]씩 묶어서 6개의 단전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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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동력 살 분무기에서 저속은 잘되나 고속이 잘 안되며 공기청정기로 연료가 나올 때의 고장은?

  1. 미스트발생부 고장
  2. 노즐 고장
  3. 임펠러 고장
  4. 리이드 밸브 고장
(정답률: 34%)
  • 동력 살 분무기에서 저속은 잘되나 고속이 잘 안되는 이유는, 고속에서는 연료와 공기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때, 연료가 나올 때의 고장은 리이드 밸브 고장입니다. 리이드 밸브는 연료의 유입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고장이 발생하면 연료의 유입이 원활하지 않아 공기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고속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리이드 밸브 고장은 동력 살 분무기에서 고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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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겨울철 엔진에 사용되는 알맞은 윤활유의 점도는?

  1. SAE20
  2. SAE50
  3. SAE30
  4. SAE40.
(정답률: 52%)
  • 겨울철에는 낮은 온도에서도 유동성이 유지되는 점도가 필요합니다. SAE20은 낮은 온도에서도 유동성이 유지되는 점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겨울철 엔진에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높은 온도에서의 점도가 높아서 여름철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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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해액의 액량은 몇㎜가 적당하며 부족 시 보충액은?

  1. 극판위 13~15㎜, 액이 부족할 시 전해액 보충
  2. 극판위 13~15㎜, 액이 부족할 시 황산 보충
  3. 극판위 10~13㎜, 액이 부족할 시 질산 보충
  4. 극판위 10~13㎜, 액이 부족할 시 증류수 보충
(정답률: 57%)
  • 전해액의 액량은 극판위 10~13㎜가 적당하다. 이는 전해액이 너무 많으면 전해액의 농도가 높아져 전해액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액이 부족할 시 증류수를 보충하는 것은 전해액의 농도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도 액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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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트랙터 매일 점검사항과 관계없는 것은?

  1. 엔진오일, 냉각수, 연료
  2. 누유 및 누수
  3. 타이어 공기압
  4. 연료휠터 청소
(정답률: 69%)
  • 연료휠터는 트랙터의 연료 시스템에서 연료를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휠터의 청소는 트랙터의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점검사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연료휠터 청소"는 트랙터 매일 점검사항과 관계없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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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트랙터 기관의 회전수가 2400 rpm, 변속기의 감속비가 1.5, 종감속비가 4.0 일 때 뒷바퀴의 회전수(rpm)는?

  1. 200
  2. 350
  3. 400
  4. 800.
(정답률: 32%)
  • 뒷바퀴의 회전수는 트랙터 기관의 회전수를 감속비와 종감속비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뒷바퀴의 회전수는 2400 rpm / (1.5 x 4.0) = 400 rp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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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엔진회전 2000rpm, 총감속비 6:1, 타이어 지름 90㎝일 때 시속은 약 몇㎞/h인가?

  1. 46.5
  2. 56.5
  3. 49.5
  4. 59.5.
(정답률: 48%)
  • 시속 = (엔진회전 × 총감속비 × 3.14 × 타이어 지름) ÷ (1000 × 60)

    = (2000 × 6 × 3.14 × 90) ÷ (1000 × 60)

    ≈ 56.5

    따라서 정답은 "56.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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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6. 로터리 작업 시 후진할 때 주의사항은?

  1. 엔진을 정지 한다.
  2. 로터리 동력을 차단 한다.
  3. 주위를 살핀다.
  4. 저속으로 후진 한다.
(정답률: 66%)
  • 로터리 작업 시 후진할 때는 로터리 동력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로터리 작업 중에는 회전하는 칼날이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후진할 때는 로터리 동력을 차단하여 칼날이 멈추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작업자와 주변인들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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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점화 플러그의 자기 청정 온도는?

  1. 300 ∼ 370℃
  2. 400 ∼ 470℃
  3. 500 ∼ 870℃
  4. 900 ∼ 970℃
(정답률: 56%)
  • 점화 플러그는 엔진의 연소를 시작시키기 위해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불꽃을 발생시키는 부품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불꽃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가스를 불태우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점화 플러그의 자기 청정 온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점화 플러그의 자기 청정 온도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의 양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는 엔진의 구조나 운전 조건 등에 따라 다양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500℃ 이상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정답은 "500 ∼ 87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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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3상 전동기의 출력을 구하는 공식은?

  1. 출력[㎾] = √3/1000×전압×저항×역률×효율
  2. 출력[㎾] = √3/1000×전류×저항×역률×효율
  3. 출력[㎾] = √3/1000×전압×전류×역률×효율
  4. 출력[㎾] = √3/1000×전력×저항×역률×효율
(정답률: 66%)
  • 3상 전동기는 3개의 전류가 각각 120도 차이로 흐르기 때문에, 전류의 크기를 알고 있다고 해서 전체 출력을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압과 전류의 곱에 √3을 곱해주어야 합니다. 이는 3상 전동기에서 각 상의 전압과 전류의 크기를 모두 고려하여 전체 출력을 구하기 위한 공식입니다. 또한, 역률과 효율을 곱해주어 실제 출력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출력[㎾] = √3/1000×전압×전류×역률×효율"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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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기계작업에서 적당치 않은 것은?

  1. 구멍 깎기 작업 시에는 기계 운전 중에도 구멍 속을 청소해야 한다.
  2. 운전 중에는 다듬면을 검사하지 말 것
  3. 치수 측정은 운전 중에 하지 말 것
  4. 베드 및 테이블의 면을 공구대 대용으로 쓰지 말 것
(정답률: 76%)
  • 구멍 깎기 작업 시에는 기계 운전 중에도 구멍 속을 청소해야 하는 이유는, 구멍 속에 남아있는 먼지나 깨진 조각들이 작업을 방해하거나 기계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소를 하지 않으면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고 안전에도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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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앞차륜 정열 측정 시 주의하여야 할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타이어의 공기압이 규정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2. 공장 바닥은 약간 앞으로 경사져 있어야 한다.
  3. 스프링의 세기는 일정하여야 한다.
  4. 보올 조인트는 이상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83%)
  • "스프링의 세기는 일정하여야 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공장 바닥은 약간 앞으로 경사져 있어야 하는 이유는 차량이 정렬될 때 앞바퀴가 먼저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바닥이 평평하다면 앞바퀴가 움직이지 않고 뒷바퀴만 움직이게 되어 정확한 측정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바닥을 약간 앞으로 경사지게 함으로써 정확한 측정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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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입자의 비행거리의 차나 부유속도의 차에 의해 선별하는 곡물 선별기는?

  1. 중량 선별기
  2. 마찰 선별기
  3. 기류 선별기
  4. 체 선별기
(정답률: 54%)
  • 입자의 비행거리와 부유속도는 기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류 선별기는 이 두 가지 요소를 이용하여 곡물을 선별합니다. 기류 선별기는 곡물을 공기 중에 떠다니는 상태로 유지시키면서, 곡물의 비행거리와 부유속도를 측정하여 일정한 기류 속도로 곡물을 분리합니다. 따라서, 기류 선별기가 입자의 비행거리와 부유속도의 차를 이용하여 곡물을 선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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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4행정 불꽃점화기관의 흡입행정에 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피스톤이 하사점에서 상사점으로 이동한다.
  2. 배기밸브가 열리고 흡기밸브가 닫힌다.
  3. 공기만 흡입한다.
  4. 혼합기체가 연소실로 유입된다.
(정답률: 43%)
  • 정답은 "혼합기체가 연소실로 유입된다."입니다.

    이는 불꽃점화기관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연소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피스톤이 하사점에서 상사점으로 이동하면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고, 배기밸브가 열리고 흡기밸브가 닫히면서 혼합기체가 연소실로 유입됩니다. 이후 불꽃점화로 인해 혼합기체가 폭발하면서 엔진이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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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피스톤의 행정을 78㎜, 커넥팅 로드의 길이를 크랭크 회전반경의 4배로 한다면 커넥팅 로드의 길이는?

  1. 78㎜
  2. 156㎜
  3. 234㎜
  4. 312㎜
(정답률: 30%)
  • 커넥팅 로드의 길이는 크랭크 회전반경의 2배가 되는데, 이 문제에서는 크랭크 회전반경의 4배로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커넥팅 로드의 길이는 2배가 아닌 4배가 되어야 합니다.

    피스톤의 행정이 78㎜이므로, 커넥팅 로드의 길이는 78㎜ × 4 = 312㎜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312㎜이 없고, 156㎜이 있습니다. 이는 커넥팅 로드의 길이를 2배로 계산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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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교육의 종류와 내용이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1. 지식교육 - 기계장치의 조작법
  2. 문제해결교육 - 설비의 구조, 기능, 성능의 개념형성
  3. 태도교육 - 의욕을 부여해 줌
  4. 기능교육 - 원인탐구 및 대책순서 지도
(정답률: 47%)
  • 안전교육에서 태도교육은 의욕을 부여해 주는 것이다. 이는 안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안전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불러일으켜 안전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태도교육은 안전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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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경운기에서 조정장치가 아닌 것은?

  1. 드로틀레버
  2. 조향클러치레버
  3. 로터리레버
  4. 주클러치레버
(정답률: 48%)
  • 경운기에서 로터리레버는 엔진의 회전수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회전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드로틀레버는 엔진의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고, 조향클러치레버와 주클러치레버는 각각 조향과 주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정장치가 아닌 것은 로터리레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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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농용 트랙터의 장치 중 시동 보조장치가 아닌 것은?

  1. 예열플러그
  2. 기관온도계
  3. 예열표시기
  4. 시동스위치
(정답률: 57%)
  • 기관온도계는 시동 보조장치가 아닌 엔진의 온도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예열플러그, 예열표시기, 시동스위치는 모두 엔진 시동을 도와주는 장치들이며, 기관온도계와는 목적이 다릅니다. 따라서 기관온도계가 시동 보조장치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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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동력 살분무기의 사용 방법 중 틀린 것은?

  1. 술에 취한 사람은 사용을 금한다.
  2. 바람을 안고서 살포한다.
  3. 마스크를 사용한다.
  4. 과로한 사람은 사용을 금한다.
(정답률: 89%)
  • 정답은 "바람을 안고서 살포한다."입니다. 이유는 바람을 안고서 살포하면 살분무기에서 분사된 미세 입자가 바람에 의해 퍼져서 원치 않는 곳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살분무기 사용 시에는 바람이 없는 곳에서 사용하거나 바람 방향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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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공장 내 안전표지를 부착하는 이유는?

  1. 능률적인 작업을 유도하기 위하여
  2. 인간 심리의 활성화 촉진
  3. 인간 행동의 변화 통제
  4. 공장 내 환경정비 목적
(정답률: 67%)
  • 공장 내 안전표지를 부착하는 이유는 인간 행동의 변화 통제를 위해서입니다. 안전표지는 작업자들에게 위험한 상황을 알리고, 안전한 작업 방법을 안내하여 작업자들이 안전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작업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사고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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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윤활유의 분류방식이다. S.A.E분류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1. ML, MM, MS
  2. SA, SC, CB
  3. 5W, 10W, 20W
  4. DG, DM, DS
(정답률: 62%)
  • S.A.E 분류방식은 윤활유의 점도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5W, 10W, 20W와 같은 숫자로 표시된다. 이 숫자는 윤활유가 낮은 온도에서도 유동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며, 숫자가 작을수록 낮은 온도에서도 유동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5W, 10W, 20W는 낮은 온도에서도 유동성을 유지할 수 있는 윤활유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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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관 오일의 SAE 번호가 의미하는 것은?

  1. 점도
  2. 점도지수
  3. 유동성
  4. 건성
(정답률: 59%)
  • SAE 번호는 기관 오일의 점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점도란 유체가 흐르는 데 얼마나 많은 저항을 제공하는지를 나타내는 물리적 특성입니다. 따라서 SAE 번호가 높을수록 오일의 점도가 높아지며, 이는 더 느린 유동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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