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상담 역할로 알맞은 것은?
2. 고객만족의 전반적인 수준을 하나의 수치로 표현하여, 서비스 개선여부의 모니터와 직원을 동기화 시키는데 매우 유용한 것은 무엇인가?
3. 우리 나라 소비자단체들의 활동 중 가장 비중이 큰 것은?
4. 파라수라만(Parasuraman), 자이트말(Valarie Zeithmal), 베리(Leonard Berry)는 서비스품질 모형연구에서 서비스제공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을 다섯가지 갭(gap)으로 설명하였다. 다음 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서비스 시스템과 실제로 제공된 서비스와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갭은?
5. 기업의 소비자전담부서가 하는 기능 중 인바운드(in-bound)에 해당하는 것은?
6. 정액감가상각에 의한 현금보상액을 산정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 인터넷 상담이 전화상담에 비하여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8. 다음 중 구매 후 상담이 아닌 것은?
9. 한국소비자보호원의 피해구제 대상이 아닌 것은?
10. 할인판매된 제품에 대한 보상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품질보증기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2. 자동차 엔진의 품질보증기간은 3년 또는 주행거리 6만km이다. 다음 중 품질보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13. 소비자상담에서 고객과 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잘 듣고 이해해야 한다. 다음 중 효과적인 듣기기술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14. 다음과 같은 응대기법은 소비자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인가?
15. 소비자와 상담시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경우는?
16. 우리 나라의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항목은?
17. 우리 나라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따르면 자동차회사가 해당업체의 부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의무기간은 몇 년인가? (단 성능· 품질상 하자가 없는 범위내에서 유사부품 사용가능)
18. 기업의 소비자상담실이 소비자단체와 다른 점은?
19. 구매단계에 있어서 기업의 소비자상담사에게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지식이 아닌 것은?
20. 소비자가 자신이 구매선택한 대안에 대해 긍정적인 정보만 얻으려하고 부정적인 정보는 회피하려는 심리와 관련있는 이론은?
21. 피해구제시 무리한 보상을 요구하는 소비자에 대한 상담대응으로 부적절한 것은?
22. 소비자단체의 상담 접수시 확인할 내용으로 부적절한 것은?
23. 한국소비자보호원의 피해구제 절차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24. 전화상담에서 필요한 말하기 기법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25. 소비자 피해보상규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소비자보호법상 국가는 소비자의 생명· 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업자가 지켜야 할 사항의 기준을 정하여야 한다. 다음 중 해당 사항이 아닌 것은?
27.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상 통신판매업자와 재화 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가 행사할 수 있는 청약철회권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28. 민법상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29. 표시· 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상 공정거래위원회가 사업자 등에 대하여 당해 표시· 광고행위를 임시 중지할 것을 명할 수 있는데, 이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30. 약관규제에관한법률상 약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1. 소비자보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32.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상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업자에게 금지된 행위로서 최근에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스팸메일과 관련된 금지내용은?
33.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4. 전자대리점 갑(甲)은 을(乙)에게 200만원짜리 Computer를 10개월 할부로 판매하였는데, 을(乙)이 할부금을 지불하지 않고 있어 계약을 해제하고자 한다. 이 경우 갑(甲)이 을(乙)에 대하여 계약을 해제하기 전에 이행을 최고하여야 하는 기간은?
35. 제3자의 채권침해가 불법행위책임을 발생시키기 위한 요건은?
36. 민법상 민사상 거래에서 권리를 일정 기간동안 행사하지 않은 자에게 그 권리를 소멸함으로써 사회질서의 안정을 도모하는 제도는?
37.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38.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에서 방문판매자등의 금지행위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39.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에 의할 때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가 사업자의 신원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사이버몰의 운영자가 사이버몰에 표시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40. 소비자보호법상 소비자의 개념 및 범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1. 표시· 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상 부당한 표시· 광고행위의 유형 중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광고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유형은?
42. 소비자보호법상 소비자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3. 할부거래에관한법률상 할부거래에 있어서 손해배상청구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4. 약관의 의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5. 제조물책임법의 적용대상인 제조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6. 민법상 하자담보책임의 요건과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7. 근대 민법의 기본원리인 3대 원칙이 아닌 것은?
48. 불공정한 약관조항을 계약의 내용으로 사용하는 사업자에 대하여 당해 약관조항의 삭제· 수정 등 시정에 필요한 조치를 권고할 수 있는 기관은?
49. 표시· 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상 사업자가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하는 때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명할 수 있는 시정조치가 아닌 것은?
50. 할부거래에관한법률의 내용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노인 소비자교육시 주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52. 인터넷에서 소비자정보를 검색하기 위하여 검색엔진을 활용할 때 적합한 방법이 아닌 것은?
53. 다음의 소비자교육 형태 중에서 가장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고, 교육의 사회적 형평성도 살릴 수 있는 것은?
54. 소비자가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시 주의사항 중 잘못된 것은?
55. 제품 팸플릿 제작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맞는 것은?
56. 소비자정보의 각 단위시스템이 연결되어야 하는 연계시스템은?
57. 소비자정보의 유용성을 평가하는 요소로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58. 소비자정보제공의 내용을 선택, 재무관리, 구매법, 소비자시민성의 4대 영역으로 구분할 때 소비자권리와 책임, 환경 및 제품안전문제는 어디에 속하는가?
59. 소비자정보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60. 성인소비자교육의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61. 다음 중 구매의사결정을 위한 대체안의 평가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소비자 정보 내용은?
62. 지나치게 구매에 이끌리어 필요하지도 않은 구매를 한 후 불안감과 죄책감을 느끼는 소비자 유형은?
63.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실행방법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될 원리가 아닌 것은?
64. 기업에서 소비자정보를 활용하는 방법 중에서 최근에 고객이 구매한 것은 미래에 구매할 것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고객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65. 다음 중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평가기준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66. 전문가의 직관이나 판단이 미래의 사건 또는 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소비자교육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67. 소비자 권리와 이에 대한 기업의 대소비자 책임이 가장 올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68. 소비자주권을 설명한 내용으로서 맞는 것은?
69. 소비자정보가 유용성을 갖기 위한 요건들로 짝지워지지 않은 것은?
70. 다음은 어떤 소비자들의 특성을 표현한 것인가?
71. 다음 중 IOCU의 소비자교육 5대 원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72. 신규고객 및 기존고객의 정보와 행태, 주문처리, 고객응대처리, DM관리, 구매실적 등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소비자정보 시스템은?
73. 소비자 조사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에서 소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정기적이고 장기적인 관리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 방법은?
74. 정보 제공의 새로운 한 형태라 할 수 있는 인터넷 광고의 특징이 아닌 것은?
75. 학교 소비자교육의 일반적 목표로 고려하여야 할 차원이 아닌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는 4P의 의미는?
77. 경쟁상태에 따른 시장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은?
78. 다음 중 소비자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자로 간주하는 행동과학적 관점은?
79. 신용카드를 이용한 대금 지급방법의 특성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80. 소비자가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고 관여도가 높은 제품을 구매할 때 선택하는 의사결정방식은?
81. 제품수명주기의 단계 중 성숙기의 특징에 해당되는 것은?
8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서 대안평가시 평가기준의 특성이 아닌 것은?
83. 지속가능한 소비의 기본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4. 준거집단이 소비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으로서 올바른 것은?
85. 유통경로의 4가지 효용이 바르게 표현된 것은?
86.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87. <보기>의 시장형태는 무엇인가?
88. 내구재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다음의 예산 요인 중 가장 중요도가 낮은 것은?
89. 다음은 소비자를 기만하는 판매상술의 한 예이다. 어떠한 형태의 상술인가?
90. 제품수명주기가 단축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관련한 문제점이 아닌 것은?
91.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환경적 영향요인끼리만 묶은 것은?
92. 소비자정보탐색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93. 소비자가 시장활동을 할 때 마음속으로 어떤 등급체계가 있는 선호에 따라 일관성 있게 행동을 한다면 그 결과는 소비자에게 가장 큰 이익을 가져온다고 설명하는 개념은?
94. 개별 기업의 마케팅 관점이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push strategy)으로부터 잠재 소비자의 욕구 총족 수단인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전략(pull strategy)으로 변화하게 된 주요 배경은 무엇인가?
95. 다음 중 충동구매와 중독구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방문판매를 통하여 교육용 교재를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3개월 할부로 구매하였으나 이를 철회하고자 할 때 다음 중 맞는 것은?
97. 소비자들이 효용의 극대화를 추구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있는 요소는?
98. 자동차, 가전제품 등과 같이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한 후 에만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재화유형은?
99. 과시소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00. 관여도가 높은 제품 구매시 과거의 만족스러웠던 구매 경험에 비추어 동일한 상표를 구매하는 의사결정을 무엇이 라고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