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 상담의 촉진관계를 위해 필요한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및 행동 특징이 아닌 것은?
2. 고객만족 조사의 유용성 또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3. 일반 심리상담과 비교할 때 특히 소비자상담에서 강조되는 특성은?
4. 구매의사결정단계별로 소비자상담을 구분할 때 현재까지 소비자보호원과 소비자단체에서의 소비자상담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은?
5. 기업 소비자상담의 업무내용으로 적합한 것은?
6. 경청을 하기 위한 상담자의 효과적인 반응은?
7. 소비자피해보상규정의 효력에 관한 내용은?
8.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일반적 보상기준이 아닌 것은?
9. 고객의 욕구와 기대에 부응하여 그 결과로서 상품과 서비스의 재구매가 이루어지고 고객의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는?
10. 민간 소비자단체의 주요 활동이 아닌 것은?
11.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시장조사 업무에 활용한 것은?
12.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품목별 부품보유기간에 의한 에어콘 부품보유기간은?
13. 품목별 보상기준의 적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4. 기업의 소비자 상담결과에 대한 활용으로 부적절한 것은?
15. 일반적 피해보상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화가 많이 난 소비자를 대할 때의 상담기술로 적절한 것은?
17. 다음 중 인바운드(inbound) 텔레마케팅에 속하지 않는 활동은?
18. 소비자상담기관 중 직접적인 소비자상담업무를 하지 않는 기관은?
19. 소비자 행정기관에서의 소비자 상담 역할이 아닌 것은?
20. 세탁소에 맡긴 코트를 찾아와 보니 전체적으로 탈색되고 수축되어 있었다. 세탁 과정에서 재오염된 것이 확인되었다. 세탁을 맡겼던 코트는 8개월 전에 40만원을 주고 구입한 것이며, 내용년수 4년짜리 옷이다. 이 경우 얼마를 배상받을 수 있을까? (단, 배상액은 물품 구입가격에 환산 경과일수에 의한 배상비율을 곱한 금액이다.)
21. 소비자피해구제의 진행순서로 적절한 것은?
22. 소비자 특성별 상담대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3. 인터넷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4. 소비자단체 및 한국소비자보호원 등에서 구매전 소비자상담을 할 때 다루어져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25. 가전제품과 관련된 소비자 피해보상규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27. 청약에 대해 상대방이 조건을 붙이거나 변경을 가해서 승낙한 경우의 효과로 맞는 것은?
28.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9. 민법상 무효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0.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상 방문판매의 정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1. 소비자보호법상 피해의 구제에 대한 다음 기술 중 틀린 것은?
32. 아래에서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상 적용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3. 표시· 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상 부당한 표시· 광고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34.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의 모든 규정을 적용받는 경우는?
35. 제조물책임법상 제조업자가 합리적인 대체설계를 채용했더라면 위험을 줄일 수 있거나 피할 수 있었음에도 대체 설계를 채용하지 않아 제조물이 안전하지 못하게 된 경우 해당하는 유형의 결함은?
36. 민법상 하자담보책임과 불법행위책임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37. 다음 ( )안의 냘과 냠에 들어갈 숫자나 용어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38. 표시· 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의 내용 중 맞지 않는 것은?
39. 다음 중 약관의 법위반 여부에 관한 심사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청구할 수 없는 자는?
40. 소비자보호법상 결함정보 보고의무제도에서 중대한 결함의 내용을 보고하여야 하는 사업자에 해당하지 않는 자는?
41.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와 관련하여 전자문서에 의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42. 방문판매업자등이 정상적인 영업활동으로 할 수 있는 행위는?
43. 다음 중 계약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는?
44. 할부계약에 관한 소송을 전속관할로 하는 법원은?
45. 다음 중 할부거래에관한법률이 적용되는 것은?
46.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매수인이 할부계약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매도인이 표시하고 매수인에게 고지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47.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금지하고 있는 사업자 甲의 부당한 표시· 광고행위로 인해 乙이 피해를 입은 경우에, 甲에 대한 乙의 손해배상청구권은 이를 행사할 수 있는 날부터 언제 시효에 의하여 소멸하는가?
48. 법률행위의 취소에 관한 다음 서술 중 맞는 것은?
49. 약관의 일부의 조항이 약관규제법 제6조 내지 제14조의 규정에 의하여 무효인 경우 계약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50. 소비자보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업자의 의무가 아닌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52. 소비자 교육 방안 중 학습자를 개별화시켜 학습자 자신에 게 맞는 속도로 소비자 능력을 개발시키는 접근 방안은?
53. 엑셀을 이용하여 소비자정보를 가공하려고 한다. 셀 C3, 그리고 셀 C10부터 C14까지의 숫자를 모두 더한 값을 구하고자 할 때 표현하는 수식방법으로 바른 것은?
54.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55. 성인소비자 교육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56. 소비자 능력을 구성하는 영역 중 인지적 영역에 해당하는 것은?
57. 소비자에게 제공할 정보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58. 종래의 전화상담과 비교해 볼 때 인터넷을 이용하는 온라인상의 소비자 상담사이트의 장점이 아닌 것은?
59.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로 정부에서는 각종 제품에 대한 일정사항을 제조자가 의무적으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으며 보통 제품의 용기나 포장에 그 제품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정보는?
60. 웹 검색엔진으로 검색할 수 없으며 주로 실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정보, 기업정보 등을 찾을 때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것은?
61. 소비자 교육의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 소비자 요구분석을 할때 요구분석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62.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소비자 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3. 소비자 정보시스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64. 소비자의 권리 중 "선택할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소비자 책임과 거리가 먼 것은?
65. 소비자 정보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6. 고객관계관리(CRM)에서 가망고객 추출, 가망상품 추출, 이탈고객 점수화/감지, 이탈영업직원 감지, 시장바구니 분석, 악구전 행동의 추적을 위해서 사용하는 데이터 분석 기법은?
67.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바람직한 고객을 선정하기 위해 구매시기, 빈도, 구매금액에 관한 소비자 정보를 얻는데 활용하는 시스템은?
68. 소비자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데에 있어 고객정보관리 시스템에 포함되어야 할 파일과 거리가 먼 것은?
69. 소비자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0. 소비자 교육프로그램 실행방법 선정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71. 우리나라 소비자보호법에 명시된 소비자권리가 아닌 것은?
72. 다음 중 노인 소비자의 특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73. 중립적 정보원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74. 교사와 학생이 구체적인 교육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 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운 후 실제로 직접 실행해 보고 효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방식은?
75. 가정에서의 소비자 교육 방안 중 잘못된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구매후 부조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가 아닌 것은?
77. 제품수명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78. 다음 중 소비자의사결정 과정에 속하지 않은 것은?
79. 마케팅 믹스의 개념에는 제품, 가격, 유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다. 이중 제품(Product)정책에 해당되는 요소는?
80. 다음 중 환경문제의 특성으로 보기 힘든 것은?
81. 소매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다음 중 완전경쟁시장의 경제적 효과로 보기 힘든 것은?
83. 금융서비스 제공시 사업자의 의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4. 홈쇼핑으로 알려져 있는 가정내 구매의 장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5. 다음 중 제품수명주기의 단축이 갖는 의미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지나친 구매 욕구를 억제하지 못하는 반복적 특성을 가진 구매행동은?
87. 최근의 유통환경의 변화형태가 아닌 것은?
88. 점포형태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89. 소비자 수요이론과 특성이론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90.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준거집단의 영향이 아닌 것은?
91. 기업이 계획된 진부화를 시도하는 이유는?
92. 다음 중 소비자의사결정의 첫단계인 문제인식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93. 마케터들이 소비자의 구매 후를 겨냥한 강화광고나 구매에 대한 감사의 뜻을 담은 서신, 팜플렛, 전화 등을 하는 이유는?
94. 합리성과 효율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소비자의 사회화된 소비행동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다음 중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97. 소비자의사결정에서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98.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중 대안평가에서 소비자가 상표의 수용을 위한 최소한의 수용기준을 모든 속성에 대하여 마련하고 각 상표별로 모든 속성이 최소한의 수용기준을 만족시키는가에 따라 대안을 평가하는 방법은?
99. 다음 중 과시소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00. 사람이 많이 다니는 역이나 터미널에서 독서실태 조사 또는 피부미용 마사지 무료제공 등을 빌미로 소비자를 일정 장소로 유인하여 물품구입을 권유하는 기만적인 판매상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