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기초능력과 가자아 거리가 먼 것은?
2. 소비자상담 시 말하기에 대한 기법으로 효과적인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3. 국가고객만족지수(NCS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소비자관련법 중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 실현을 위해 필요한 행정조직의 정비 및 운영 개선의 책무가 있다고 규정한 것은?
5. 콜센터가 지향해야 할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 콜센터의 아웃바운드 상담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 소비자가 방문판매로 제품을 구매했을 경우, 청약철회와 관련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8. 국내 콜센터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 소비자상담결과가 기업경영에 반영되기 위해서 기업의 소비자전담부서에 주어져야 할 권한과 기능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 고객과의 의사소통에서 메시지 전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은?
11. 소비자와 사업자가 체결한 계약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다단계판매업자의 의무가 아닌 것은?
13. 세탁서비스와 관련된 피해구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4.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의 부품보유기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5.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제정하는 기관은?
16. 구매 전 소비자상담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7. 해외구매 대행 사이버몰을 이용하여 물품을 구매할 경우에 대한 주의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8.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방법을 기관에 따라 분류할 때 소비자피해구제를 위한 가장 최종적인 방법이자 해결의 기준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은?
19. 다양한 상담 기관과 해당기관의 소비자상담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0. 소비자의 행동스타일별 일반적인 행동경향으로 틀린 것은?
21. 소비자상담이 필요한 배경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2. 소비자상담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인 능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3.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 상담의 활성화를 위해 수행해야 할 과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4. 기업의 고객만족 조사를 하는 본질적인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5.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의 품목별 소비자 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표준약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7.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현재까지 제정된 고시 또는 기준이 아닌 것은?
28. 민법상 법률행위의 효력이 무효인 것은?
29.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계약체결 전에 재화 등에 대한 거래조건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수 또는 착오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통신판매업자가 적절한 방법으로 표시·광고하거나 고지하여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30. 소비자기본법에서 규정하고 잇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닌 것은?
31.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매수인의 철회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통신판매중개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3.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4.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 권익의 보호 장치가 아닌 것은?
35. 제조물책임법상 제조물책임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36. 약관의 의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법령에서 규정하지 않은 것은 판례에 따른다.)
3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적용제외대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8.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소송의 원고저격에 해당하는 기관이 아닌 것은?
3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른 신용카드가맹점과 신용카드 회원 간의 간접할부계약 체결 시 서면에 포함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40.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자의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41.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규정하고 있는 부당한 표시, 광고행위 중 사실과 다르게 표시·광고하거나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표시·광고를 의미하는 것은?
42.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43.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과징금을 부과하는 4가지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44.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계약에서의 소비자의 권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5. 다음 내용 중 틀린 것은?
46.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47.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의 항변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8.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의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9.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상거래를 행하는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업자의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50. 민법상 행위능력과 법률행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소비자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소비자재무관리와 관련된 정보제공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3. 기업경영에 필요한 소비자정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4. 다음 중 사업자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때 기본적인 계약 내용을 서면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시하는 정보는?
55. 소비자교육의 요구분석을 위해 전문가의 직관이나 판단에 의존하는 분석방법은?
56. 포털사이트 평가에 있어서 화면의 조화나 전체사이트 구조파악의 용이성, 사이트 디자인 등이 해당되는 평가 차원은?
57. 기업의 소비자정보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8. “어떠한 속력으로 운전하더라도 자동차는 안전하지 못하다.” 라는 책을 발간하는 등 미국의 소비자운동을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킨 사람은?
59. 노인 소비자교육의 특성과 프로그램 구성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0.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 이후 그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은?
61. 아동소비자교육의 주요 주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2.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시 준거기준과 관련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3. 소비자교육의 요구분석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4.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비행동은?
65.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6. 정보관리시스템의 활용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구성요소가 옳게 짝지워진 것은?
67. 기업이 소비자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 소비자교육을 통한 신소비문화 형성과 관련된 교육 내용과 관련성이 가장 적은 것은?
69. 소비자교육 중에서 가장 단계적, 체계적, 조직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형태는?
70. 다음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관리과정이다.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71.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 노인소비자의 교육 내용으로 틀린 것은?
73. 소비자정보 중 다음의 내용이 해당되는 것은?
74. 인터넷 광고로서 고객을 웹사이트로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클릭하면 추가적인 정보를 얻게 하는 것은?
75. 각국의 소비자교육현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녹색소비가 실천되지 못하는 장애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7. 소비자의사결정에 관한 이론 중 경제학적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8. 비이성적 소비행동의 유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 소비자가 시장에서 당면하는 경제문제 중 합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0. 지속가능한 소비를 위하여 소비자가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1.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이해하는 효용의 극대화라는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2. 소비자가 선택대안을 평가하기 위해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3. 시장구조의 결정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4. 기만적인 판매상술의 유형으로 틀린 것은?
85. 다음 준거집단의 규범제공적 영향 중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은?
86. 전자상거래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7. 완전경쟁시장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8. 제품의 특성상 소비자 정보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상품은?
89. 과시소비의 배경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0. 소비자의사결정 과정 중 정보탐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시장의 구조적 문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2. 도매업과 비교하여 소매업이 가지는 장점으로만 묶인 것은?
93. 초기 고가전략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경우는?
94.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행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5.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f
96.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97. 소비자가 제품과 구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기 위해 행하는 의도적인 노력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98. 소비자가 상표대안을 평가하는 비보상적 평가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99. 다음의 경우가 해당하는 평가기준의 결정요인은?
100. 저관여 상황하에서의 소비자의사결정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