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능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아웃바운드 전화 상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 할인 판매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으로 틀린 것은?
4. 소비자상담기법 중 비언어적 요소(바디 랭귀지)가 아닌 것은?
5. 정부 및 행정기관의 소비자상담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 기업에서 소비자상담사가 상담을 할 때 소비자설득 전략과 관련된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 구매 시 상담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 소비자구해구제의 진행순서로 가장 적합한 것은?
9. 기업에서 구매 전에 고객에게 할 수 있는 소비자상담 내용만으로 구성된 것은?
10. 다음 사례에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를 경우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지급해야할 금액은 얼마인가?
11. 기업 소비자상담실의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서비스 관련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3. 소비자태도와 관련이 없는 것은?
14.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5. 구매단계별 소비자상담 중 구매 시 상담사의 역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6. 고객의 형태에 따른 분류상 비자격 잠재자(disqualified prospe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택배업 관련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8.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인터넷 쇼핑몰업에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피해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9. 소비자와의 면접상담에서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소비자상담자의 복장과 태도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1. 신용카드로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항변권을 행사할 수 없는 경우는?
22. 피해구제청구에 따른 처리결과에 대한 용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23. 소비자 행동 및 특성에 따른 상담전략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4. 기업에서 수행하는 소비자상담의 내용과 그 목적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5. 소비자상담에 적합한 상담기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부당한 표시ㆍ광고행위를 하는 사업자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그 시정을 위해 명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닌 것은?
2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과 관련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28. 약관의 특성이 아닌 것은?
29. 두 개 이상의 서로 대립하는 의사표시에 의하여 법률효과가 발생하는 법률행위는?
30. 채무의 이행이 가능한 데도 불구하고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3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자와 전자결제업자 등이 전자적 대금지급이 이루어지는 경우 소비자의 청약의사가 진정한 의사 표시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고지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32.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할부거래업자에게 할부금의 지금을 거절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닌 것은?
33.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할부거래업자가 소비자에게 계약을 해제하기 전에 이행할 것을 서면으로 최고하여야 하는 최소 기간은?
34.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령상 부당한 광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5.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손해배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에 있어 청약철회기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7.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정의된 판매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8. 소비자기본법상 공정거래위원회가 소비자정책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수립하는 소비자정책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주기는?
3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할부계약에서 소비자의 청약철회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40. 다음 경우의 법률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1. 약관해석의 원칙이 아닌 것은?
42.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이 성립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43. 할부거래에 관한 법령에 따라 사용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될 우려가 있어 소비자가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없는 재화가 아닌 것은?
4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45.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따른 약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7. 제조물책임법상 제조물책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48.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자 등의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49. 법률행위의 효력요건으로 틀린 것은?
50.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고객을 위한 사용설명서 제작 시 주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2.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53. 신혼기가계에 해당하는 성인부부 소비자에게 OO은행 소비자교육지원팀이 교육을 수행하고자 할 때,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범위 중 다음의 내용이 해당하는 것은?
54. 다음에서 설명하는 분석방법은?
55.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평가원칙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56. 아동소비자가 소비역할을 학습할 때 관련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57. 제품 팸플릿 제작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58. 소비자교육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소비자교육 요구분석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59. 다음과 관련된 소비자정보의 특성은?
60.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61. 기업의 소비자 정보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2. 아동소비자 교육의 원리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3. 기업적 입장의 소비자교육의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4. 소비자 주권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65. 소비자교육프로그램 설계과정 중 분석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6. 소비자 정보자료 제작을 위한 설계의 기본요소 구성 원칙이 아닌 것은?
67.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68.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비자 기본 권리는?
69. 소비자정보관리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70.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육 프로그램 내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원리는?
7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72. 소비자주의(consumerism)라는 용어가 탄생된 시대적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3.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4. 노인 소비자교육 시 주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5. 행정기관의 소비자 정보제공 형태와 유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다음은 대안평가단계에서 소비자가 평가기준의 중요도를 17점으로, 4가지 상표에 대한 평가점수를 0~3점으로 표시한 것이다. 사전편찬식(lexicographic rule)에 따를 경우, 선택되는 상표는?
77. 마케팅 믹스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8.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변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80.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개인적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1. 주택구입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있어 지각적 위험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2. 일반적이 유통경로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83. 지속가능한 발전의 등장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4. 과시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5. 법률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할 때,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변호사의 의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시장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7. 구매 후 부조화를 일으키는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8. 전자상거래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9.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90. 비차별화 마케팅전략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1. 우리나라 17~39세인 P세대의 소비문화특성이 아닌 것은?
92. 소비자 의사결정의 효율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3. 대금지불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4. 주로 고가의 명품이나 외국의 유명상표제품을 선호하여 소비하는 소비풍조는?
95. 다음에서 설명하는 에고(ego) 소비의 특징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6. 다음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97. 품질이 뛰어나고 희소성을 지닌 것으로 남들과 다른 것을 사려는 소비행동은?
98. 다음에서 설명하는 문제해결방식은?
99. 소비자가 구매하기 전에 여러 돌아다녀보고 가격, 디자인, 품질 등을 비교 평가하여 구매하는 제품은?
100. 소비자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자로 간주하는 행동과학 관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