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감정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보석감정사(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보석학일반

1. 다음 중 아둘라레센스(adularescence)효과가 나타나는 보석은?

  1. 오팔(opal)
  2. 월장석(moonstone)
  3. 진주(pearl)
  4. 알렉산드라이트(alexandrite)
(정답률: 97%)
  • 아둘라레센스 효과는 보석 내부의 미세한 결정 구조로 인해 빛이 반사되어 보석 내부에서 빛이 움직이는 듯한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 효과는 월장석에서 가장 잘 나타나며, 월장석은 흰색 또는 투명한 보석에서 빛이 반사되는 것과는 달리, 빛이 푸른 빛깔로 반사되어 아름다운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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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석광물이 외부로부터 충격이나 힘을 받았을 때 어느 특정한 방향으로 쪼개지는 성질은?

  1. 경도
  2. 인성
  3. 벽개
  4. 단구
(정답률: 97%)
  • 보석광물이 외부로부터 충격이나 힘을 받았을 때 어느 특정한 방향으로 쪼개지는 성질을 벽개라고 합니다. 이는 보석 내부의 결정 구조가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어 있어,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이 일정한 방향으로 집중되면 결정 구조 사이의 결합력이 약해져서 쉽게 쪼개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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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석이 외부 충격에 의한 깨어짐을 견디는 능력의 정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경도(hardness)
  2. 인성(toughness)
  3. 안정성(stability)
  4. 벽개성(cleavage)
(정답률: 77%)
  • 인성은 물질이 외부 충격에 대해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물리적 특성입니다. 따라서 보석이 외부 충격에 의한 깨어짐을 견디는 능력의 정도를 인성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보석의 다른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데, 경도는 보석의 표면이 얼마나 단단한지를 나타내며, 안정성은 보석이 환경 변화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나타냅니다. 벽개성은 결정 구조에서 결함이 발생할 수 있는 위치를 나타내는데, 보석의 내구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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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반적으로 청색 토파즈의 색상은 어떻게 생성 되는가?

  1. 표백처리
  2. 염색처리
  3. 코팅처리
  4. 방사선 처리와 열처리
(정답률: 87%)
  • 청색 토파즈는 보통 천연적으로 발견되지 않고 인공적인 방법으로 생성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방사선 처리와 열처리입니다.

    방사선 처리는 토파즈 원석에 방사선을 가해서 결정 내부의 결함을 제거하고 색상을 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결함이 제거되면서 청색 토파즈의 색상이 생성됩니다.

    열처리는 토파즈 원석을 고온으로 가열하여 결정 내부의 결함을 제거하고 색상을 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도 결함이 제거되면서 청색 토파즈의 색상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청색 토파즈의 색상은 방사선 처리와 열처리에 의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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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의 보석명칭 중 인조석은?

  1. 몰다바이트(moldavite)
  2. 옵시디안(obsidian)
  3. CZ(cubic zircon)
  4. 지르콘(zircon)
(정답률: 97%)
  • 인조석은 자연에서 발견되지 않고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보석을 말합니다. 따라서 몰다바이트, 옵시디안, 지르콘은 모두 자연에서 발견되는 보석이므로 인조석이 아닙니다. 반면에 CZ(cubic zircon)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보석으로, 인조석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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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에메랄드의 취급 시 비교적 안전한 사항은?

  1. 충격에 의한 영향
  2. 열에 의한 영향
  3. 산에 의한 영향
  4. 초음파 세척에 의한 영향
(정답률: 87%)
  • 에메랄드는 산성 환경에서 용이하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산에 의한 영향이 비교적 안전한 사항입니다. 산성 환경에서는 에메랄드의 표면이 부식되어 광택이 사라지거나 표면이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메랄드를 다룰 때는 산성 물질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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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14K로 만든 귀금속제품을 판매할 때 보증서에 기재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상품명
  2. 귀금속 품위
  3. 귀금속의 중량
  4. 합금 제조일자
(정답률: 89%)
  • 합금 제조일자는 귀금속 제품의 품질과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제조일자는 제품의 유통기간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이지만, 귀금속 제품의 품질은 품위와 중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합금 제조일자는 보증서에 기재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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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2K라고 각인된 금반지속에 금이 아닌 금속은 얼마나 들어 있는가?

  1. 10.7%
  2. 8.3%
  3. 4.4%
  4. 2.0%
(정답률: 97%)
  • 22K는 금의 순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24K(순금)에서 1/24만큼 다른 금속이 섞인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22K 금반지속에는 24K 금의 1/24만큼 다른 금속이 섞여 있습니다.

    24K 금의 순도는 100%이므로, 22K 금의 순도는 22/24 = 91.7%입니다. 따라서 금반지속에 들어 있는 금이 아닌 금속의 비율은 100% - 91.7% = 8.3%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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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발색원소가 구리로 기인된 보석은?

  1. 말라카이트, 페리도트
  2. 크리소프레이스, 말라카이트
  3. 녹색칼세도니, 로도나이트
  4. 터쿼이즈, 크리소콜라
(정답률: 54%)
  • 정답은 "터쿼이즈, 크리소콜라"입니다. 이 보석들은 발색원소로 구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터쿼이즈는 청록색을 띄며, 크리소콜라는 녹색을 띄는데, 이들 색상은 모두 구리에 의해 발생합니다. 다른 보석들은 발색원소로 구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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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베릴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경도가 5∼6 이므로 이쇄성이 강하므로 충격에 깨어지기 쉽다.
  2. 베릴의 변종으로 최고가는 에메랄드이다.
  3. 핑크색을 띤 모거나이트도 이에 속한다.
  4. 육방정계로 연마 세팅시 주의한다.
(정답률: 57%)
  • "경도가 5∼6 이므로 이쇄성이 강하므로 충격에 깨어지기 쉽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베릴은 경도가 낮아서 이쇄성이 약하며, 충격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경도가 5∼6 이므로 이쇄성이 강하므로 충격에 깨어지기 쉽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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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보석과 내포물 특징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1. 페리도트 - 연꽃잎 모양의 내포물
  2. 스피넬 - 흑색 반점상 내포물
  3. 다이옵사이드 - 기포
  4. 아이도크레이스 - 말꼬리 형태의 내포물
(정답률: 87%)
  • 정답은 "페리도트 - 연꽃잎 모양의 내포물"입니다. 페리도트는 마그마에서 결정화될 때 내부에 물질이 포함되어 형성되는데, 이 때 연꽃잎 모양의 내포물이 생성됩니다. 이 내포물은 페리도트의 특징 중 하나로, 보석의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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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색의 큐빅 지르코니아는 다이아몬드의 유사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이 큐빅을 제조하는 방법은?

  1. 열수성장법
  2. 플럭스법
  3. 쵸크랄스키법
  4. 스컬 용융법
(정답률: 100%)
  • 스컬 용융법은 고온에서 원료를 용융시켜 큐빅 지르코니아 결정체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이아몬드와 유사한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가진 큐빅을 만들 수 있어 다이아몬드의 대안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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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유황온천에 갈 경우 조심해야 할 장신구 재료는?

  1. 금(Au)
  2. 은(Ag)
  3. 로듐(Rh)
  4. 루테늄(Ru)
(정답률: 87%)
  • 유황온천에서는 황산화물이 많이 존재하므로 금, 로듐, 루테늄과 같은 귀금속은 황산화물과 반응하여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반면, 은은 황산화물과 반응하지 않으므로 유황온천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황온천에 갈 경우 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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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라피스 라줄리 모조품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길손 모조 라피스 라줄리가 있다.
  2. 합성 스피넬로 만든 모조 라피스 라줄리가 있다.
  3. 작은 조각의 청색 합성 스피넬을 함께 용해하여 열과 압력을 가해 만들어진 것도 있다.
  4. 천연에서 보이는 파이라이트 내포물은 작고 얇은 순은 조각으로 모조한다.
(정답률: 65%)
  • 잘못된 것은 "천연에서 보이는 파이라이트 내포물은 작고 얇은 순은 조각으로 모조한다."입니다. 이는 오히려 맞는 설명입니다. 파이라이트는 라피스 라줄리의 내포물 중 하나로, 작고 얇은 조각으로 보이는데, 이를 모조품에서도 재현하기 위해 작은 파이라이트 조각을 함께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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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떤 보석들은 관찰방향에 따라 보석의 채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 있는데 이런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분산
  2. 다색성
  3. 변색현상
  4. 방향성
(정답률: 81%)
  • 보석의 채색이 관찰방향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다색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보석 내부의 물질 구조가 규칙적이지 않아서 빛이 다양한 각도로 반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관찰하는 각도에 따라 보석의 색상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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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다이아몬드감정법

16. 곤충이나 식물의 조각이 있고 포화염수에 가라앉는 것은?

  1. 플라스틱
  2. 산호
  3. 호박
  4. 상아
(정답률: 29%)
  • 플라스틱은 자연 분해가 어렵기 때문에 포화염수에 가라앉아도 오랫동안 유지됩니다. 따라서, 포화염수에 가라앉는 것은 플라스틱 조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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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백색금은 어떤 금속을 모조하기 위해 개발 되었는가?

  1. 백금
  2. 팔라듐
(정답률: 94%)
  • 백색금은 백금을 모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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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합성이 천연과 동일한 특성이 아닌 것은?

  1. 물리적 특성
  2. 연마형태
  3. 화학적 조성
  4. 원자구조
(정답률: 55%)
  • 합성은 화학적 조성과 원자구조는 천연물과 다를 수 있지만, 물리적 특성은 유사하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마형태는 천연물과 다르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합성이 천연과 동일한 특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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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클리비지(벽개성)가 없는 보석은?

  1. 큐빅 지르코니아
  2. 다이아몬드
  3. 토파즈
  4. 장석
(정답률: 56%)
  • 큐빅 지르코니아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보석으로, 클리비지(벽개성)가 없습니다. 다이아몬드와 토파즈는 자연에서 형성되는 보석이며, 장석은 일반적으로 광물질을 가리키는 용어이므로 보석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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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신틸레이션(scintillation)의 상대적인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보석의 연마된 면의 수와 위치
  2. 연마상태(연마의 질)
  3. 돌의 프로포션
  4. 돌의 투명도
(정답률: 52%)
  • 돌의 투명도는 신틸레이션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은 요소입니다. 신틸레이션은 보석 내부에서 빛이 반사되거나 굴절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석의 연마된 면의 수와 위치, 연마상태, 돌의 프로포션 등이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돌의 투명도는 보석 내부의 불순물, 결함 등으로 인해 빛이 통과하지 못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신틸레이션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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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이아몬드 클래러티 등급구분에서 외부 불완전성에 해당되는 용어는?

  1. 인클루젼
  2. 불순물
  3. 블레미쉬
  4. 피니쉬
(정답률: 85%)
  • 다이아몬드 클래러티 등급구분에서 외부 불완전성에 해당되는 용어는 "블레미쉬"입니다. 이는 다이아몬드 표면이나 깊이에 있는 작은 흠집, 스크래치, 칩 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외부 불완전성은 다이아몬드의 미적 가치를 낮추기 때문에 클래러티 등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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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연마(polish)상의 결함이 아닌 것은?

  1. 연마선(polish line)
  2. 니들(needle)
  3. 거친 거들(rough girdle)
  4. 피트(pit)
(정답률: 77%)
  • 니들(needle)은 연마상의 결함이 아니라 다이아몬드 내부에 존재하는 인클루젼(inclusion) 중 하나입니다. 인클루젼은 다이아몬드가 형성될 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작은 결함이며, 다이아몬드의 투명도와 광채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연마상의 결함이 아닌 인클루젼 중 하나인 니들(needle)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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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클래러티 특징 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내포물의 크기가 크면 등급이 내려간다.
  2. 클리비지는 크라운 상에 있는 것이 더 등급이 내려간다.
  3. 일반적으로 내포물의 색이 짙을수록, 릴리프가 높을 수록 등급이 내려간다.
  4. 클래러티 등급은 종합적인 고려보다 개별적으로 분석해서 등급을 결정한다.
(정답률: 83%)
  • 정답: "클래러티 등급은 종합적인 고려보다 개별적으로 분석해서 등급을 결정한다."

    해설: 클래러티 등급은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어떤 하나의 요소가 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클래러티 등급은 종합적인 고려보다 개별적으로 분석해서 등급을 결정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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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GIA의 칼라 등급 중 D, E, F는 무엇의 차이에 따른 구분인가?

  1. 투명도
  2. 색조
  3. 크기
  4. 형광성
(정답률: 83%)
  • GIA의 칼라 등급 중 D, E, F는 다이아몬드의 투명도에 따른 구분입니다. 이 세 등급은 모두 무색에 가까운 투명도를 가지고 있으며, 차이는 매우 미세합니다. 따라서 이 세 등급은 최상급으로 평가되며, 가장 귀한 다이아몬드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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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이아몬드는 스펙트럼의 흡수차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보석용 다이아몬드의 형은?

  1. Ⅰa
  2. Ⅰb
  3. Ⅱa
  4. Ⅱb
(정답률: 49%)
  • 다이아몬드는 스펙트럼의 흡수차이에 따라 Ⅰ형과 Ⅱ형으로 구분된다. Ⅰ형 다이아몬드는 진한 노란색을 띄며, Ⅱ형 다이아몬드는 무색이거나 연한 노란색을 띤다. 보석용 다이아몬드는 대부분 Ⅰa 형이며, 이는 진한 노란색을 띄지 않는 무색 혹은 연한 노란색을 띤다는 특징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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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표준 라운드 브릴리언트의 보통(medium)에 해당하는 큘렛의 크기는?

  1. 육안으로 볼 수 있다.
  2. 10X 루페로 간신히 식별할 수 있다.
  3. 육안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10X 루페로는 확실히 보인다.
  4. 10X 루페로 8각형의 윤곽은 보이나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정답률: 64%)
  • 정답: "10X 루페로 8각형의 윤곽은 보이나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이유: 큐빅 지르코니아와 같은 인공 보석은 매우 작은 크기로 제작되기 때문에 육안으로는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10배의 확대율을 가진 루페를 사용하여야만 세밀한 디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0X 루페로도 큐빅 지르코니아의 윤곽이 명확하게 보이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큐빅 지르코니아의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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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1ct을 그램으로(g)으로 환산하면?

  1. 0.2g
  2. 0.02g
  3. 1g
  4. 2g
(정답률: 91%)
  • 1ct은 0.2g입니다. 이는 귀금속의 무게를 측정하는 단위인 ct(carat)와 질량의 단위인 g(gram) 간의 환산 관계로, 1ct은 0.2g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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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다이아몬드가 갖는 임계각은?

  1. 22.5°
  2. 24.5°
  3. 27.8°
  4. 31.5°
(정답률: 90%)
  • 다이아몬드의 결정구조는 face-centered cubic (FCC)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조에서 각 원자는 다른 원자들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으며, 이 거리는 결정의 방향에 따라 다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다이아몬드는 광학적으로 이중굴절을 일으키며, 이중굴절의 정도는 결정의 방향에 따라 다릅니다.

    임계각은 이중굴절이 일어나는 최소한의 각도를 의미합니다. 다이아몬드의 경우, 이중굴절이 가장 약한 방향은 결정의 C4 축 방향입니다. 이 방향과 수직인 방향에서 빛을 쏘았을 때, 이중굴절이 일어나는 최소한의 각도가 바로 다이아몬드의 임계각입니다. 이 각도는 약 24.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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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형광이 너무 강해서 태양빛 아래나 인공광 아래서도 기름이 끼인 듯한 것으로 보이는 것은?

  1. 우산효과
  2. 오일(Oily)
  3. 간섭색
  4. 인광
(정답률: 94%)
  • 형광이 너무 강해서 태양빛 아래나 인공광 아래서도 기름이 끼인 듯한 것으로 보이는 것은 "오일(Oily)"이다. 이는 형광체 입자가 너무 작아서 빛을 산란시키는 효과가 강해져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기름이나 물방울 등의 표면에서도 관찰될 수 있으며, 이를 "오일 드롭렛(Oil droplets)" 현상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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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레이저 드릴 홀(LDH)의 처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표백처리
  2. 필드처리
  3. 방사선처리
  4. 코팅처리
(정답률: 72%)
  • 레이저 드릴 홀(LDH)은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이 합금은 자연적으로 산화되어 표면에 산화물이 형성됩니다. 이 산화물은 레이저 드릴링 작업을 방해하고, LDH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LDH를 사용하기 전에는 표백처리를 해야 합니다. 표백처리는 산화물을 제거하여 LDH의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이는 LDH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백처리가 LDH의 처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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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보석감별법

31. 다이아몬드의 컬러등급시 배경으로 알맞은 색은?

  1. 무광택의 회색
  2. 광택있는 회색
  3. 광택있는 백색
  4. 무광택의 백색
(정답률: 97%)
  • 다이아몬드의 컬러등급은 광택이 없는 무광택의 백색을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이는 다이아몬드가 빛을 받았을 때 색상이 얼마나 순수한 백색에 가까운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광택이 있는 색상은 다이아몬드의 순도를 판단하는 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의 컬러등급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무광택의 백색을 기준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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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작도를 하는 이유나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거들 두께에 한정된 내추럴은 퍼빌리언 도형에 그린다.
  2. 금속 셋팅은 검정색으로 그린다.
  3. 크라운과 퍼빌리언 양쪽 표면에 접해 있는 인클루젼은 양쪽 도형에 모두 그린다.
  4. 돌의 클래러티 등급을 뒷받침하기 위해 그린다.
(정답률: 48%)
  • "거들 두께에 한정된 내추럴은 퍼빌리언 도형에 그린다." 인 이유는, 내추럴이란 보석의 내부에 있는 자연적인 결함을 의미하는데, 이 결함이 거들 두께 안에 있을 경우 퍼빌리언 도형에 그리는 것이 가장 보석의 아름다움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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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은 팬시형태의 길이 대 폭의 비율을 표시한 것이다. 적당한 범위에 들지 않는 것은?

  1. 에메랄드 1.6 : 1
  2. 하트 1.5 : 1
  3. 마퀴즈 2.0 : 1
  4. 오발 1.5 : 1
(정답률: 36%)
  • 정답은 "마퀴즈 2.0 : 1"이다. 이유는 팬시형태의 길이 대 폭의 비율이 너무 크기 때문에 비례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팬시형태의 길이 대 폭의 비율은 1.5 : 1 또는 1.6 : 1 정도이다. 하트의 경우에도 길이와 폭이 비슷하기 때문에 1.5 : 1이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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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분광기의 스펙트럼에 짙은 수평선이 생기는 이유는?

  1. 시험석으로 반사되었을 때
  2. 슬릿이 많이 열려 있을 때
  3. 슬릿에 먼지가 쌓여 있을 때
  4. 투명하지 않은 시험석을 검사할 때
(정답률: 97%)
  • 분광기는 빛을 슬릿을 통해 쪼개어 스펙트럼으로 만들어내는데, 이때 슬릿에 먼지가 쌓여 있으면 빛이 제대로 통과하지 못하고 짙은 수평선이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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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어떤 보석이 에너지원이 차단된 이후에도 발광이 계속되는 것에 대한 표현의 용어는?

  1. 형광
  2. 인광
  3. 자외선
  4. 반사광
(정답률: 95%)
  • 인광은 보석이 에너지를 흡수하여 저장하고, 차단된 이후에도 발광이 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보석 내부에 있는 활성화된 원자들이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발광하는 것으로, 형광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형광은 자외선 등의 에너지를 받아들여 즉시 발광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인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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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리와 다른 보석들과의 감별을 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검사가 아닌 것은?

  1. 현미경
  2. 열반응
  3. 굴절률
  4. 비중
(정답률: 71%)
  • 열반응은 보석의 종류를 판별하는 데에는 유용하지 않습니다. 열반응은 보석 내부의 화학물질이 열에 반응하여 색상이나 빛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석의 종류를 판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유리와 다른 보석들과의 감별을 하는데 있어서 열반응은 유용한 검사가 아닙니다. 유리와 다른 보석들과의 감별을 하는데 유용한 검사는 현미경, 굴절률, 비중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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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이색경을 통하여 다색성을 관찰한 결과 2가지의 다른 색이 관찰되었다면 내릴 수 있는 결론은?

  1. 단굴절 보석이다.
  2. 일축성 보석이다
  3. 이축성 보석이다.
  4. 복굴절 보석이다.
(정답률: 79%)
  • 이색경을 통해 다른 색이 관찰된다는 것은 광선이 다른 방향으로 굴절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굴절 현상은 복굴절 현상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복굴절 보석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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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투명한 0.1ct짜리 옅은 녹색의 보석을 분광기로 검사할 때 가장 적합한 조명법은?

  1. 투과법
  2. 외부 반사법
  3. 내부 반사법
  4. 확산 조명법
(정답률: 41%)
  • 내부 반사법은 보석 내부에서 발생하는 반사를 이용하여 보석의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보석 내부의 결함이나 인클루전을 파악하는 데 효과적이며, 특히 옅은 색상의 보석을 분석할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투명한 0.1ct짜리 옅은 녹색의 보석을 분광기로 검사할 때 가장 적합한 조명법은 내부 반사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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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으로 투명한 보석재에서 발생하는 완만하게 꾸부러진 매끄러운 면을 보이는 깨짐은?

  1. 패각상
  2. 목쇄상
  3. 입상
  4. 불균일
(정답률: 73%)
  • 패각상은 보석 내부에서 발생하는 광학적 현상 중 하나로, 보석 내부에서 빛이 굴절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때 굴절된 빛이 보석 내부에서 반사되어 다시 빛이 나오는데, 이 과정에서 보석 내부에서 깨짐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투명한 보석재에서 발생하는 완만하게 꾸부러진 매끄러운 면을 보이는 깨짐은 패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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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비중액에서 천연의 호박(앰버)을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용액은?

  1. 비중 3.32
  2. 비중 3.05
  3. 비중 2.67
  4. 비중 1.15
(정답률: 75%)
  • 앰버는 비중이 1.05 ~ 1.10 정도로 상대적으로 가벼운 물질입니다. 따라서, 비중이 1.15인 용액을 사용하여 앰버와 구별할 수 있습니다. 비중이 1.15인 용액은 앰버보다 무겁지만, 다른 물질들보다는 가벼우므로 앰버와 다른 물질들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비중이 더 높은 용액들은 앰버보다 무거우므로 앰버와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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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착색한 경옥인지를 간편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1. 굴절률 측정
  2. 비중 측정
  3. 컬러필터검사
  4. 이색경 관찰
(정답률: 79%)
  • 경옥은 빛을 통과할 때 특정한 색상을 띄는데, 이를 컬러필터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컬러필터검사는 경옥의 색상을 빛의 스펙트럼을 거쳐 투과시키는 필터를 사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컬러필터검사가 경옥의 착색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굴절률 측정이나 비중 측정, 이색경 관찰은 경옥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착색 여부를 확인하는 데는 컬러필터검사가 더욱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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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보석 중 가열할 때 전기적 성질을 띠는 것은?

  1. 석영
  2. 에메랄드
  3. 형석
  4. 다이아몬드
(정답률: 46%)
  • 석영은 전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질을 띠고 있어 가열할 때 전기적인 에너지를 흡수하고 방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석영은 전자기기나 태양광 발전소 등에서 사용되는 반도체 소재로 널리 사용됩니다. 다이아몬드나 에메랄드는 전기적인 성질을 띠지 않아 가열해도 전기적인 에너지를 흡수하거나 방출하지 않습니다. 형석은 전기적인 성질을 띠기는 하지만, 석영보다는 미약한 차이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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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편광기를 이용한 확인 검사 시 밝기가 같거나 어두움이 교차하는 경우는?

  1. SR
  2. DR
  3. AGG
  4. ADR
(정답률: 80%)
  • 정답은 "DR"입니다.

    편광기를 이용한 확인 검사 시 밝기가 같거나 어두움이 교차하는 경우는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째, 검사 대상이 광학적으로 균일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편광기를 이용하여 밝기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째, 검사 대상이 광학적으로 균일하지만 편광기의 광선이 검사 대상과 수직이 아닌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DR(도플러 레이저 레이오그래피)을 이용하여 밝기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R"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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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형광을 판단할 때 최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보석의 위치는?

  1. 광원에 바짝 접할 때
  2. 광원으로 부터 15인치 떨어져 있을 때
  3. 광원으로 부터 4∼5인치 떨어져 있을 때
  4. 위치에 상관없다.
(정답률: 84%)
  • 형광은 보석에 빛을 쬐었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광원으로부터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 있으면 형광이 더욱 약해집니다. 따라서 광원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형광이 미약해지고, 바짝 접하면 보석이 너무 밝아져 형광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석의 위치는 광원으로부터 4~5인치 떨어져 있을 때가 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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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보석을 비중이 같은 중액 속에 넣으면?

  1. 천천히 뜬다.
  2. 천천히 가라앉는다.
  3. 비중액의 중간에 멈춰 있다.
  4. 빨리 가라앉는다.
(정답률: 97%)
  • 보석의 밀도는 비중액의 밀도보다 높기 때문에 비중액의 바닥으로 가라앉지 않고, 반대로 비중액의 표면으로 떠오르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보석은 비중액의 중간에 멈춰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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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보석가공기법

46. 다음 중 흑진주의 염색여부를 확인하는데 사용하는 용액은?

  1. 염산
  2. 질산
  3. 황산
  4. 아세톤
(정답률: 85%)
  • 흑진주는 질산에 반응하여 붉은색을 띄게 됩니다. 따라서 흑진주의 염색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질산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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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의 보석외관 특수효과 중에서 발생 원인이 다른 것은?

  1. 유색효과(play of color)
  2. 무지개 효과(iridescence)
  3. 어벤츄린 효과(aventurescence)
  4. 래브라도레슨스(labradorescence)
(정답률: 64%)
  • 어벤츄린 효과는 미세한 물질이 보석 내부에서 반사되어 나타나는 효과로, 다른 세 가지 효과는 광선이 보석 내부에서 굴절되거나 반사되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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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보석 내포물 중 3상 내포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액상, 기상, 고상이 어우러진 내포물
  2. 천연 에메랄드에서 볼 수 있다.
  3. 에메랄드 3상 내포물은 초생 내포물이다.
  4. 산지 추정의 단서가 된다.
(정답률: 54%)
  • 에메랄드 3상 내포물은 초생 내포물이 아니다. 초생 내포물은 액상, 기상, 고상이 모두 함께 존재하는 것이지만, 에메랄드 3상 내포물은 액상과 기상이 함께 존재하고 고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에메랄드 3상 내포물은 초생 내포물이다."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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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굴절계로 확인할 수 없는 것은?

  1. 가닛과 유리의 더블릿
  2. 굴절율
  3. 복굴절율
  4. 형광성
(정답률: 87%)
  • 굴절계는 빛의 굴절을 이용하여 물질의 굴절율을 측정하는데, 이는 물질의 물리적인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형광성은 물질이 빛을 받았을 때 발광하는 성질로, 굴절율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굴절계로는 형광성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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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확대 검사 시 암시야 조명이란?

  1. 다른 조명을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2. 두상조명이라고도 한다.
  3. 내포물의 관찰에 유용하다.
  4. 보석현미경에는 없다.
(정답률: 79%)
  • 암시야 조명은 물체의 윤곽을 뚜렷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 빛을 물체의 반대편에서 비추는 조명입니다. 이러한 조명은 내포물의 관찰에 유용한 이유는 내부에 있는 작은 구멍이나 돌기, 선명하지 않은 부분들을 뚜렷하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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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보석의 경도검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눈에 잘 띄지 않는 부분에 행한다.
  2. 검사한 표면을 확대 검사한다.
  3. 압력을 너무 가하지 않는다.
  4. 모든 보석에 적용한다.
(정답률: 77%)
  • 정답: "눈에 잘 띄지 않는 부분에 행한다."

    보석의 경도검사는 모든 보석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석의 경도를 측정하여 보석의 종류를 파악하고, 보석의 질을 판단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모든 보석에 대해 경도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검사 시에는 검사 대상의 표면을 확대하여 검사하며, 압력을 너무 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도 검사를 시행해야 하므로, "눈에 잘 띄지 않는 부분에 행한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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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집시 난물림에 많이 사용되는 보석이 아닌 것은?

  1. 캣츠아이
  2. 스타사파이어
  3. 스타루비
  4. 다이아몬드
(정답률: 81%)
  • 다이아몬드는 집시 난물림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다이아몬드가 상대적으로 고가의 보석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캣츠아이, 스타사파이어, 스타루비 등의 저가의 보석들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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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스텝 컷 스타일(step cut style)중 에메랄드 컷은 거들면을 포함해서 몇 개의 면으로 연마 되는가?

  1. 52면
  2. 55면
  3. 58면
  4. 61면
(정답률: 85%)
  • 에메랄드 컷은 거들면을 포함하여 총 58개의 면으로 연마됩니다. 이는 에메랄드 컷이 직사각형 모양의 큰 테이블 면과 직사각형 모양의 작은 패널 면, 그리고 측면 면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8면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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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보석을 구형으로 가공할 때 필요한 것은?

  1. 절단기
  2. 환옥기
  3. 광택기
  4. 지그
(정답률: 81%)
  • 보석을 구형으로 가공할 때는 환옥기가 필요합니다. 환옥기는 보석을 원하는 모양으로 가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로, 보석을 회전시켜 가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절단기는 보석을 자르는 용도로 사용되며, 광택기는 보석의 표면을 광택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지그는 보석을 고정시켜 가공할 때 사용되는 고정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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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초음파 천공용 침(바늘)의 적정 길이는?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45%)
  • 초음파 천공용 침의 적정 길이는 천공 깊이와 침의 길이의 합과 같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천공 깊이는 20㎜ ~ 30㎜ 정도이므로, 침의 길이가 30㎜일 때 가장 적절한 길이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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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3mm 이하의 원형 브릴리언트 컷 멜레보석의 난물림에 주로 사용되는 난발은?

  1. 파이프 난발
  2. 조각 난발
  3. 부정형 난발
  4. 기성제품의 난발
(정답률: 50%)
  • 파이프 난발은 멜레보석 내부에 파이프라는 작은 구멍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 구멍은 멜레보석이 형성될 때 내부에 있는 기체나 액체가 고체로 변하면서 생긴 것으로, 이 구멍을 따라 다른 물질이 침투하여 난발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3mm 이하의 원형 브릴리언트 컷 멜레보석의 난물림에 주로 사용되는 난발은 파이프 난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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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노치림(Notch Rim)에 대한 설명은?

  1. 수직 새김눈으로 압착하였다.
  2. 일반적으로 구리톱날에 부착한다.
  3. 톱날이 얇아 무리한 힘을 가할 수 없다.
  4. 고가의 보석을 절단하는데 사용한다.
(정답률: 42%)
  • 노치림(Notch Rim)은 일반적으로 구리톱날에 부착되며, 수직 새김눈으로 압착하여 사용합니다. 이는 톱날이 얇아 무리한 힘을 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노치림은 고가의 보석을 절단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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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타원형의 음각에 카메오(cameo)의 디자인을 붙인 연마형은 ?

  1. 카메오(cameo)
  2. 인탈리오(intalio)
  3. 큐벳(cuvette)
  4. 셰비(chevee)
(정답률: 61%)
  • 카메오(cameo)는 보통 타원형의 모양을 가지며, 그 안에 색상이나 패턴 등의 디자인이 새겨진 보석이나 유리 등의 재질을 말합니다. 인탈리오(intalio)는 반대로 디자인이 재질의 표면에 파인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타원형의 음각에 카메오 디자인을 붙인 연마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셰비(chevee)는 또 다른 종류의 연마형이며, 이 또한 타원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원형의 음각에 디자인을 붙인 연마형 중 유일하게 큐벳(cuvette)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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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32, 64, 96, 120 인덱스기어로 연마할 수 없는 것은?

  1. 3각형
  2. 4각형
  3. 8각형
  4. 16각형
(정답률: 88%)
  • 32, 64, 96, 120 인덱스기어는 모두 2의 거듭제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모두 정확히 나누어지는 각도로 연마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3각형은 360도를 3등분한 각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정확히 나누어지는 각도가 아니기 때문에 연마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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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바로크(baroques)에 대한 설명은?

  1. 뚜렷한 형태 없이 연마된 돌
  2. 비대칭적으로 패싯된 돌
  3. 58면 이상으로 패싯된 돌
  4. 대칭 형태로 연마된 돌
(정답률: 88%)
  • 바로크는 대칭적인 형태가 아닌, 뚜렷한 형태 없이 연마된 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대칭적으로 패싯된 돌이나 58면 이상으로 패싯된 돌은 바로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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