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감정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보석감정사(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보석학일반

1. 백색으로 보석에 들어온 빛이 보석으로부터 나올 때는 여러가지 색의 빛으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광택
  2. 분산
  3. 섬광
  4. 굴절
(정답률: 89%)
  • 백색 빛은 여러 가지 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석 내부에서 백색 빛이 굴절되면서 각 색깔의 빛이 서로 다른 각도로 퍼져서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색깔의 빛이 퍼져서 나오는 현상을 "분산"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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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도매상이 수행해야 할 중요한 기능에 부합되지 않는 것은?

  1. 제조업자들의 판매책을 담당하므로 새로운 상품을 소매상에 소개한다.
  2. 제조업자들의 상품을 더 넓은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한다.
  3. 소매상들에게 낮은 비용으로 물건을 공급한다.
  4. 모든 소비자들에게 도매가격으로 판매한다.
(정답률: 95%)
  • "모든 소비자들에게 도매가격으로 판매한다."는 도매상이 아닌 소매상의 역할이므로 부합되지 않는다. 도매상은 제조업자와 소매상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하며, 소매상에게 낮은 비용으로 물건을 공급하여 소매상의 이익을 높이고, 제조업자의 상품을 더 넓은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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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스터링실버의 변색을 지연시키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도금 금속은?

  1. 아연
  2. 크롬
  3. 로듐
  4. 백금
(정답률: 77%)
  • 로듐은 다른 도금 금속에 비해 높은 내식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스터링실버의 변색을 지연시키는 데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로듐 도금은 광택이 우수하고 부식에 강하며, 색상이 밝고 아름답기 때문에 보석류나 시계 등의 고급 제품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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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광물에 대한 정의 중 잘못된 것은?

  1. 마그마(magma)상태도 포함된다.
  2. 일정한 화학조성을 가지고 있다.
  3. 일정한 결정구조를 가지고 있다.
  4. 무기적으로 생성된 고체이다.
(정답률: 56%)
  • "무기적으로 생성된 고체이다."가 잘못된 정의입니다. 광물은 유기물이 아닌 무기물로서 지구 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거나 인공적으로 합성된 고체 물질을 말합니다. 마그마는 액체나 고체가 아닌, 지하에서 녹아내리는 암석 물질의 혼합물로서 광물의 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그마도 광물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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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보석중에서 인성이 가장 약한 보석은?

  1. 에메랄드
  2. 수정
  3. 루비
  4. 아콰마린
(정답률: 54%)
  • 에메랄드는 내부에 많은 결함이 있어서 깨지기 쉽고, 처리 과정에서도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인성이 가장 약한 보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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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적암사이에 지하수의 작용에 의하여 산출되는 보석광물은?

  1. 연옥
  2. 오팔
  3. 에메랄드
  4. 댄부라이트
(정답률: 91%)
  • 퇴적암은 지하수의 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이 과정에서 지하수가 보석광물을 운반하고 산출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오팔은 퇴적암과 지하수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 보석광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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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유기질 보석이 아닌 것은?

  1. 상아
  2. 제트
  3. 호박
  4. 오팔
(정답률: 97%)
  • 오팔은 광물질로서 무기질에 속하며, 나머지 보석들은 유기질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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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에메랄드의 주요 산지가 아닌 것은?

  1. 콜롬비아
  2. 러시아
  3. 스리랑카
  4. 브라질
(정답률: 64%)
  • 에메랄드는 콜롬비아, 러시아, 브라질에서 주로 채굴됩니다. 스리랑카는 에메랄드 산지로 유명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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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보석 중 초음파세척 방법이 효과적인 것은?

  1. 토파즈(topaz)
  2. 스피넬(spinel)
  3. 에메랄드(emerald)
  4. 오팔(opal)
(정답률: 65%)
  • 스피넬은 다른 보석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아 초음파세척 방법에 더 효과적입니다. 초음파세척은 보석의 표면에 묻어난 먼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는데, 스피넬은 이러한 세척 방법에도 더 견고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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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금 목걸이에 18K의 각인이 찍혀 있었다면 이 목걸이의 금의 함량(%)은?

  1. 65
  2. 75
  3. 85
  4. 95
(정답률: 93%)
  • 18K는 금의 순도를 나타내는 단위 중 하나로, 24K를 기준으로 18/24 만큼 순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8K의 금은 75%의 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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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오늘날까지 루비, 사파이어, 스피넬 등을 합성 생산하데 중요한 합성석 제조방법의 명칭으로 알맞은 것은?

  1. 플럭스법
  2. 화염용융법
  3. 열수성장법
  4. 쵸크랄스키법
(정답률: 75%)
  • 화염용융법은 고온의 화염을 이용하여 원료를 용융시키고 결정화시켜 합성석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높은 온도에서 원료를 용융시키기 때문에 높은 결정도와 균일한 크기의 결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합성석을 생산할 수 있어서 산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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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분홍색 합성 스피넬을 만들기 위해서 첨가하는 원소는?

  1. Cu
  2. Mn
  3. Co
  4. Fe
(정답률: 67%)
  • 분홍색 합성 스피넬을 만들기 위해서는 Cu를 첨가해야 합니다. 이는 Cu가 스피넬 구조에서 Fe3+의 결정학적 위치를 차지하면서 생기는 색소 중합에 의해 분홍색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Mn, Co, Fe는 모두 스피넬 구조에서 Fe3+의 결정학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지만, 분홍색을 만들기 위해서는 Cu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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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장 흔히 이중석으로 가공하는 보석은?

  1. 오팔
  2. 루비
  3. 케이드
  4. 스타 사파이어
(정답률: 68%)
  • 오팔은 이중굴절을 가지는 보석 중에서 가장 흔하게 존재하는 보석으로, 이중석으로 가공하기에 적합합니다. 이중석은 빛이 두 번 굴절되어 보석 내부에서 빛이 반사되는 현상을 일으키는데, 이는 오팔의 아름다운 불광색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오팔은 이중석으로 가공하기에 가장 적합한 보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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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종명이 다른 보석은?

  1. 아콰마린
  2. 탄자나이트
  3. 모거나이트
  4. 고셰나이트
(정답률: 75%)
  • 탄자나이트는 다른 세 보석과 달리 나트륨과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서 종명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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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합성 다이아몬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스컬 용융법
  2. 1954년 G .E사에서 처음 생산
  3. 1985년 스미모토에서 보석용 생산
  4. 제조비용면에서 보석용으로 실용화는 되지 않았다
(정답률: 52%)
  • 스컬 용융법은 합성 다이아몬드를 생산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1954년 G.E사에서 처음 생산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고온과 고압에서 그래핀을 다이아몬드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나 제조비용이 매우 높아 보석용으로 실용화는 되지 않았으며, 1985년 스미모토에서 보석용 생산을 시도하였지만 실패하였습니다. 따라서 "스컬 용융법"이 합성 다이아몬드 설명이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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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다이아몬드감정법

16. 모조진주의 핵으로 쓰이고, 희귀하게 투명보석의 모조석을 만들 때도 쓰이는 재료는?

  1. 아크릴수지
  2. 인조유리
  3. 셀룰로이드
  4. 베이크라이트
(정답률: 47%)
  • 아크릴수지는 투명하고 경도가 높아서 모조진주의 핵이나 투명보석의 모조석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또한 내구성이 뛰어나고 가벼워서 인조유리나 셀룰로이드, 베이크라이트 등과 같은 다른 재료보다 더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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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PT900의 의미는?

  1. 제조회사 각인이다.
  2. 백색금 표시이다.
  3. 백금이 90% 함유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4. 암호이다.
(정답률: 92%)
  • PT는 백금(Pt)의 화학식을 나타내는 약어이며, 900은 백금이 90% 함유되어 있다는 숫자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PT900은 백금이 90% 함유되어 있는 제품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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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커런덤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적색 이외의 것을 사파이어라고 한다.
  2. 등축정계를 이룬다.
  3. 드물게 오리엔트 효과가 나타난다.
  4. 표면구조는 수직면의 조선이 발달한다.
(정답률: 84%)
  • 적색 이외의 것을 사파이어라고 한 이유는, 커런덤의 색은 철, 마그네슘, 알루미늄, 크롬 등의 원소 함량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 중 철이 적게 함유된 경우에는 파란색에서 녹색, 노란색, 주황색, 보라색 등 다양한 색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중 파란색에서 녹색 사이의 색상을 가진 것을 사파이어라고 부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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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이아몬드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화학성분은?

  1. 마그네슘(Mg)
  2. 철(Fe)
  3. 탄소(C)
  4. 질소(N)
(정답률: 98%)
  • 다이아몬드는 탄소 원자들이 서로 결합하여 만들어진 결정체입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화학성분은 탄소(C)입니다. 마그네슘(Mg), 철(Fe), 질소(N)는 다이아몬드의 구성 성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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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이아몬드는 몇 월의 탄생석인가?

  1. 1월
  2. 2월
  3. 3월
  4. 4월
(정답률: 97%)
  • 다이아몬드는 4월의 탄생석이다. 이는 전통적으로 4월이 결혼의 계절이기 때문에, 다이아몬드가 결혼 반지의 대표적인 보석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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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다이아몬드의 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다이아몬드는 일반적으로 무색이 가치가 높은 유일한 보석이다.
  2. 다이아몬드의 대부분은 약한 황색(light yellow) 이다.
  3. 다이아몬드감정에는 무색에서 청색조를 띠우는 것 까지 색등급을 부여한다.
  4. Z등급 이하의 색을 갖는 다이아몬드는 유색 다이아몬드(fancy diamond)라 하여 달리 취급한다.
(정답률: 63%)
  • 잘못된 설명은 "다이아몬드의 대부분은 약한 황색(light yellow) 이다." 이다. 다이아몬드의 대부분은 무색에 가까운 색이지만, 약간의 노란색이나 갈색 등의 색조를 띠기도 한다. 이러한 색조는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다이아몬드감정에서는 색 등급을 부여하여 이를 평가한다. 다이아몬드감정에서는 무색에서 청색조까지의 색조를 평가하며, Z등급 이하의 색을 갖는 다이아몬드는 유색 다이아몬드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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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대칭(symmetry)성에 있어서 면의 모서리가 정확히 맞지 않을 때의 표시가 맞는 것은?

  1. T/oc
  2. Ptg
  3. Fac
  4. WG
(정답률: 72%)
  • 정답은 "Ptg"입니다. 면의 모서리가 정확히 맞지 않을 때는 Ptg (point group)로 표시합니다. 이는 대칭성이 있는 분자에서 분자의 대칭성을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Ptg는 분자의 대칭성이 없는 경우인 C1보다 더 낮은 대칭성을 가지며, 분자의 대칭성이 높아질수록 대칭성 그룹의 번호가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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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설명 중 플로팅(plotting)하는 이유로 볼 수 없는 것은?

  1. 감정 후 돌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2. 플로팅할 당시의 다이아몬드의 상태를 입증하기 위하여
  3. 돌의 클래러티 평가를 보조하기 위하여
  4. 색등급을 결정하기 위하여
(정답률: 87%)
  • 색등급을 결정하기 위하여 플로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플로팅은 다이아몬드의 내부 결함이나 인클루전을 확인하고, 다이아몬드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색등급은 다이아몬드의 색상을 평가하기 위해 다른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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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이아몬드를 감정할 때 피니쉬 그레이딩(finish grading)의 두 항목은?

  1. 연마(polishing), 대칭(symmetry)
  2. 색(color), 투명도(clarity)
  3. 중량(carat), 연마(cut)
  4. 광택(luster), 경도(hardness)
(정답률: 89%)
  • 다이아몬드의 연마(polishing)는 다이아몬드의 표면을 매끄럽게 연마하여 광택을 높이는 작업을 말하며, 대칭(symmetry)은 다이아몬드의 상하좌우 대칭이 잘 맞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이 두 항목은 다이아몬드의 외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연마와 대칭이 잘 된 다이아몬드일수록 더욱 아름답고 가치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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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미관과 내구성은 물론 투명도까지 영향을 미치는 등급은?

  1. SI1
  2. I1
  3. VS2
  4. I3
(정답률: 82%)
  • 이 등급은 내구성과 미관은 물론이고, 투명도까지 고려한 등급이기 때문에 "SI1"과 "I1"은 내구성과 미관은 좋지만 투명도가 낮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VS2"는 투명도는 좋지만 내구성과 미관이 낮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I3"이 해당하는 이유는 내구성과 미관은 보통 수준이지만, 투명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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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취급 소홀이나 착용상의 부주의로 생길 수 있는 블레미쉬가 아닌 것은?

  1. 스크래치
  2. 어브레이션
  3. 폴리쉬 라인
  4. 피트
(정답률: 88%)
  • 폴리쉬 라인은 취급 소홀이나 착용상의 부주의와는 무관하게, 폴리쉬 작업 시 발생하는 것으로, 폴리쉬 작업 중에 발생하는 선상의 라인 형태의 결함을 말합니다. 따라서 취급 소홀이나 착용상의 부주의로 생길 수 있는 블레미쉬가 아닙니다. 스크래치는 표면에 긁힘으로 생기는 결함, 어브레이션은 마모로 인한 결함, 피트는 부적합한 부품이나 잘못된 조립으로 인한 결함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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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파빌리언의 깊이가 너무 얕아 거들이 테이블면을 통하여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글래시(glassy)
  2. 리플렉션(reflection)
  3. 네일-헤드(nail-head)
  4. 피쉬-아이(fish-eye)
(정답률: 85%)
  • 파빌리언의 깊이가 얕아 거들이 테이블면을 통해 보이는 것은 피쉬-아이(fish-eye) 현상입니다. 이는 물체가 가까이 있을수록 크게 보이고, 멀리 있을수록 작게 보이는 렌즈의 특성을 모방한 것으로, 물체의 왜곡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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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이아몬드의 표준 연마각도에서 아름다움을 손상시키는 퍼빌리언 각도는?

  1. 퍼빌리언의 각도를 약 1° 올릴 때
  2. 퍼빌리언의 각도를 약 1° 내릴 때
  3. 퍼빌리언의 각도를 약 1.5° 내릴 때
  4. 퍼빌리언의 각도를 약 2° 올릴 때
(정답률: 60%)
  • 다이아몬드의 표준 연마각도에서 퍼빌리언 각도를 약 2° 올릴 때, 빛이 더욱 더 집중되어 반사되기 때문에 다이아몬드가 더욱 빛나고 화려해 보인다. 반대로, 퍼빌리언 각도를 낮추면 빛이 덜 집중되어 반사되기 때문에 다이아몬드가 어둡고 흐릿해 보인다. 따라서, 퍼빌리언 각도를 약 2° 올릴 때가 가장 아름다운 다이아몬드를 만들어낼 수 있는 각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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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미지의 돌이 기준석(master stone)의 좌측에서는 같은색으로 보이고 우측에서는 밝게 보인다. 이때 이 돌의 색상은?

  1. 기준석 보다 밝다.
  2. 기준석 보다 어둡다.
  3. 기준석과 같다.
  4. 위치를 바꾸어 재검사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은 "기준석 보다 밝다."입니다.

    이유는 미지의 돌이 기준석의 좌측에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으로 보아, 미지의 돌과 기준석은 같은 색상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우측에서는 밝게 보인다는 것은 미지의 돌이 기준석보다 더 밝은 색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광학적 일환인 굴절(refraction)에 의해 발생합니다. 미지의 돌이 기준석보다 밝게 보이는 이유는 미지의 돌이 더 밀도가 높아서 빛이 더 많이 굴절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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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표준 브릴리언트형 1ct에 해당하는 다이아몬드의 직경은?

  1. 5.25mm
  2. 6.00mm
  3. 6.50mm
  4. 7.00mm
(정답률: 95%)
  • 다이아몬드의 직경은 무게뿐만 아니라 깊이와 광학적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달라집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1ct의 다이아몬드는 약 6.4mm에서 6.6mm 사이의 직경을 가지며, 이 중에서 가장 광학적으로 아름다운 비율을 가진 다이아몬드는 약 6.5mm의 직경을 가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6.5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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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보석감별법

31. 다이아몬드의 색등급 시 동일한 색상이라도 놓는 위치에 따라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분산 효과
  2. 어안 효과
  3. 마스터 아이 효과
  4. 변색 효과
(정답률: 100%)
  • 마스터 아이 효과는 다이아몬드의 색상이 놓는 위치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다이아몬드 내부의 결함이 빛을 반사할 때 빛의 경로가 바뀌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마치 다이아몬드 안에 작은 마스터 아이가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렇게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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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이아몬드의 컬러 그레이딩 순서가 맞는 것은?

  1. 다이아몬드를 깨끗이 한다 - 색을 비교한다 - 다이아몬드를 검사하고 작도한다 - 컬러등급을 정한다 - 마스터 스톤과 바뀌지 않았나 확인한다.
  2. 다이아몬드를 깨끗이 한다 - 다이아몬드를 검사하고 작도한다 - 컬러등급을 정한다 - 색을 비교한다 - 마스터 스톤과 바뀌지 않았나 확인한다.
  3. 다이아몬드를 깨끗이 한다 - 다이아몬드를 검사하고 작도한다 - 색을 비교한다 - 컬러등급을 정한다 - 마스터 스톤과 바뀌지 않았나 확인한다.
  4. 다이아몬드를 깨끗이 한다 - 색을 비교한다 - 컬러등급을 정한다 - 다이아몬드를 검사하고 작도한다 - 마스터 스톤과 바뀌지 않았나 확인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다이아몬드를 깨끗이 한다 - 다이아몬드를 검사하고 작도한다 - 색을 비교한다 - 컬러등급을 정한다 - 마스터 스톤과 바뀌지 않았나 확인한다."입니다. 이는 다이아몬드의 컬러 등급을 정할 때 일반적으로 따르는 절차이며, 먼저 다이아몬드를 깨끗이 하고 검사하고 작도한 후에 색을 비교하여 컬러 등급을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스터 스톤과 비교하여 등급을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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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감정사가 10배의 루페(loupes)를 사용하여 다이아몬드를 감정하고 있다. 다이아몬드와 루페사이의 초점거리가 얼마일 때 감정하기가 용이한가?

  1. 0.5인치
  2. 1인치
  3. 1.5인치
  4. 2인치
(정답률: 87%)
  • 감정사가 10배의 루페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루페의 확대율은 10배이다. 따라서, 다이아몬드와 루페사이의 초점거리가 1인치일 때, 다이아몬드는 루페를 통해 10배 확대되어 보이게 된다. 이는 감정사가 다이아몬드의 세부적인 특징을 더욱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감정하기가 용이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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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보석의 광택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1. 섬광
  2. 분산
  3. 브리릴언시
  4. 굴절율
(정답률: 54%)
  • 보석의 광택은 광선이 보석 내부에서 굴절되는 정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 굴절은 광선이 보석 내부에서 다양한 각도로 분산되고, 이에 따라 섬광과 브리릴언시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광선이 보석 내부에서 굴절되는 정도는 보석의 굴절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굴절율이 보석의 광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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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컬러조닝이나 컬러밴딩의 관찰에 도움이 되는 조명 방법은?

  1. 명시야조명
  2. 확산조명
  3. 수평조명
  4. 두상조명
(정답률: 91%)
  • 확산조명은 조명을 부드럽게 분산시켜서 그림자를 줄이고 색감을 균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컬러조닝이나 컬러밴딩의 관찰에 도움이 되는 조명 방법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확산조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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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미세하고 평행한 수없이 많은 바늘과 같은 내포물로부터 빛의 반사에 의한 효과를 나타내는 보석은?

  1. 오팔
  2. 알렉산드라이트
  3. 진주
  4. 캐츠아이
(정답률: 92%)
  • 캐츠아이는 내부에 평행한 섬유나 바늘 모양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빛이 반사될 때 고유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내포물을 "섬유석"이라고도 부르며, 캐츠아이의 경우에는 이러한 내포물이 미세하고 많이 분포해 있어서 더욱 독특한 빛의 반사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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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첼시컬러필터에 의한 보석의 반응이 보석광물 전체가 녹색으로 보이는 것은?

  1. 지르콘
  2. 경옥, 연옥
  3. 에메랄드
  4. 알렉산드라이트
(정답률: 65%)
  • 첼시컬러필터는 빨강, 녹색, 청록색 등의 색을 강조하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보석이 첼시컬러필터에 반응하여 전체가 녹색으로 보이는 경우, 해당 보석은 녹색을 강조하는 성질을 가진 보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옥과 연옥은 녹색을 강조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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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천연루비에서 볼 수 있는 내포물을 바르게 짝지어 놓은 것은?

  1. 침상루틸결정(rutile needles like inclusion) - 지문상내포물(finger-print inclusion)
  2. 육각성장구조(angular growth) - 둥근성장선(curved striate)
  3. 육각백금판상결정(hexagonal platinum plate-lets) - 큐브형태의 내포물(tubular flux inclusion)
  4. 삼상내포물(three-phase inclusion) - 구형기포(gas bubble)
(정답률: 80%)
  • 천연루비에서 볼 수 있는 내포물 중 "침상루틸결정(rutile needles like inclusion) - 지문상내포물(finger-print inclusion)"은 루비 내부에 지문 모양으로 보이는 작은 침상루틸 결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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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현재 사용 중인 굴절계의 굴절율이 정확한가를 검사하는데 이용되는 보석은?

  1. 루비(ruby)
  2. 에메랄드(emerald)
  3. 토파즈(topaz)
  4. 백수정(rock crystal)
(정답률: 87%)
  • 백수정은 굴절율이 매우 낮아서 굴절계의 정확도를 검사하는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현재 사용 중인 굴절계의 굴절율이 정확한지 검사하기 위해서는 백수정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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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투명한 녹색이며 굴절율이 1.64이며 복굴절률은 0.02에 가까우며 광학특성은(U-)으로 강한 다색성 때문에 광축 방향이 아주 어두운 경향이 있는 것은?

  1. 탄자나이트
  2. 투어멀린
  3. 페리도트
  4. 안달루사이트
(정답률: 40%)
  • 투어멀린은 굴절율이 높고 복굴절률이 낮아 광학적으로 다색성이 강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광축 방향이 아닌 방향에서도 강한 다색성을 보이며, 이로 인해 광축 방향이 아주 어두운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보석은 투어멀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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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에너지원이 중단된 후에도 일정기간 계속해서 빛을 발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형광성 (fluorescence)
  2. 인광성(phosphorescence)
  3. 무지개 빛깔(iridescence)
  4. 발광성(luminescence)
(정답률: 100%)
  • 인광성은 에너지원이 중단된 후에도 일정기간 빛을 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형광성과는 달리 에너지를 흡수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빛을 발하므로 지속적인 빛발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인광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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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비중이 1.13인 포화염수용액에 넣어서 위로 떠오르는 보석은?

  1. 산호
  2. 호박
  3. 양식 진주
  4. 스피넬
(정답률: 97%)
  • 포화염수용액의 밀도는 1.13이므로 이보다 더 가벼운 물체만 위로 떠오를 수 있습니다. 호박은 다른 보석들보다 밀도가 작아서 포화염수용액에 넣으면 위로 떠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호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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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비중액 중 에메랄드 감별에 주로 사용되어 에메랄드용액이라고도 불리는 것은?

  1. 3.32용액
  2. 3.05용액
  3. 2.67용액
  4. 2.57용액
(정답률: 54%)
  • 에메랄드는 철, 크롬 등의 불순물이 섞여 있어서 녹색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이에 따라 에메랄드 감별에는 녹색의 강도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녹색의 강도를 측정하는 비중액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2.67용액입니다. 이는 녹색의 강도가 높은 에메랄드일수록 이용되는 비중액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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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보석 중 편광기 반응이 이상복굴절 반응을 보일 수 있는 보석은?

  1. 백수정
  2. 에메랄드
  3. 안달루사이트
  4. 로돌라이트 가닛
(정답률: 42%)
  • 로돌라이트 가닛은 편광기 반응과 이상복굴절 반응을 모두 보이는 보석입니다. 이는 로돌라이트 가닛의 분자 구조가 특이하게 배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빛이 입사할 때 편광되어 나가는 방향과 이상복굴절을 일으키는 방향이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로돌라이트 가닛은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귀중한 보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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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염색된 라피스라줄리를 감별하는데 적당한 검사 용액은?

  1. 질산
  2. 염산
  3. 아세톤
  4. 메틸렌 아이오다이드
(정답률: 80%)
  • 염색된 라피스라줄리는 아세톤에 녹아들지 않고, 다른 용액들에는 녹아들기 때문에, 감별 검사 용액으로 아세톤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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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보석가공기법

46. 컬러필터에 반드시 적색(또는 핑크)으로 반응하는 보석은?

  1. 천연, 합성 에메랄드
  2. 경옥
  3. 염색 칼세도니
  4. 자수정
(정답률: 60%)
  • 컬러필터는 빛의 파장을 분리하여 색을 확인하는데, 적색(또는 핑크) 필터는 빨간색 빛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적색(또는 핑크) 필터에 반드시 반응하는 보석은 빨간색 빛을 반사하는 보석입니다. 염색 칼세도니는 천연 보석 중에서도 빨간색으로 염색된 보석으로, 적색(또는 핑크) 필터에 반응하여 빨간색 빛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염색 칼세도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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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분광기로 관찰된 스펙트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사용된 광원의 강도
  2. 보석의 크기
  3. 보석의 결정구조
  4. 보석 채색의 농도
(정답률: 53%)
  • 분광기로 관찰된 스펙트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일반적으로 사용된 광원의 강도, 보석의 크기, 보석 채색의 농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보석의 결정구조는 스펙트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는 보석의 결정구조가 분광학적인 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보석의 결정구조는 보석의 물리적인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스펙트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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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편광기의 검사용도가 아닌 것은?

  1. 광학상결정
  2. 다색성확인
  3. 스펙트럼확인
  4. 광축확인
(정답률: 59%)
  • 편광기는 광섬유나 레이저 등에서 광의 진행 방향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며, 광섬유 통신, 광학기기 제조 등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스펙트럼확인은 편광기의 검사용도가 아닙니다. 스펙트럼확인은 광원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광원의 성질을 파악하는 것으로, 광원 분석기 등의 장비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편광기는 광의 진행 방향을 제어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스펙트럼확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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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염색된 흑진주를 확인하는데 적합한 용액은?

  1. 왕수
  2. 염산
  3. 질산
  4. 톨루엔
(정답률: 91%)
  • 질산은 염색된 흑진주를 확인하는데 적합한 용액입니다. 이는 질산이 진주의 표면에 있는 유기물을 산화시켜 제거하고, 진주의 결정 구조를 드러내어 색상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다른 용액들은 이러한 효과를 가지지 않거나, 진주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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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검사 중 가능한 한 피해야 되는 것은?

  1. 굴절율검사
  2. 비중검사
  3. 화학검사
  4. 형광검사
(정답률: 98%)
  • 화학검사는 물질의 성분을 분석하여 그 안에 유해한 물질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피해야 합니다. 다른 검사들은 물질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학적인 위험성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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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분광기를 이용하여 스펙트럼을 관찰하려고 한다. 틀린 것은?

  1. 투과법, 내부반사법 등이 있다.
  2. 손으로 돌을 잡고 검사하지 않는다.
  3. 색이 옅은 돌은 긴 방향으로 검사한다.
  4. 불투명한 돌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62%)
  • 분광기는 빛을 통과시켜 스펙트럼을 관찰하는데, 불투명한 돌은 빛이 통과하지 않기 때문에 스펙트럼을 관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불투명한 돌에는 분광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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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캐보션 연마 후 빛의 간섭결과에 의한 특수현상이 아닌 것은?

  1. 유색효과(play of color)
  2. 무지개효과(iridescence)
  3. 진주효과(orient)
  4. 묘안효과(chatoyancy)
(정답률: 50%)
  • 캐보션 연마 후 빛의 간섭결과에 의한 특수현상이 아닌 것은 "묘안효과(chatoyancy)"입니다. 캐보션은 광택이 높은 보석으로, 연마 후 빛을 반사하여 물결 모양의 빛 바탕을 만들어 묘안효과를 나타냅니다. 유색효과는 보석 내부의 미세한 결정 구조로 인해 빛이 다양한 색상으로 반사되는 현상, 무지개효과는 빛이 보석 표면에서 굴절되어 다양한 색상으로 반사되는 현상, 진주효과는 보석 내부의 미세한 결정 구조로 인해 빛이 반사되어 진주와 같은 광택을 나타내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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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정밀하고도 세분화된 연마를 할 수 있는 인덱스기어는?

  1. 32
  2. 64
  3. 96
  4. 120
(정답률: 71%)
  • 인덱스기어는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진 이빨들이 회전축 주변에 배열된 기어로, 이빨의 수가 많을수록 정밀하고 세분화된 연마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빨의 수가 가장 많은 "120"이 가장 정밀하고 세분화된 연마를 할 수 있는 인덱스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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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표준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에서 몇 개의 면을 가지는 것이 표준형인가?

  1. 54면
  2. 58면
  3. 60면
  4. 56면
(정답률: 100%)
  • 표준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은 대칭적인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단의 크라운과 하단의 패빌리온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크라운은 33면으로 이루어져 있고, 패빌리온은 25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33면 + 25면 = 58면이 표준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의 면의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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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순금 장신구에 광을 내고자 할 때 가장 적당한 도구는?

  1. 핸드피스
  2. 샌드페이퍼
  3. 광쇠
  4. 그라인더
(정답률: 94%)
  • 광쇠는 금속을 광택시키는 데 가장 적합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순금 장신구를 광쇠로 연마하면 표면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도 광택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핸드피스나 샌드페이퍼는 너무 거칠기 때문에 표면을 손상시키고, 그라인더는 너무 강력해서 장신구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쇠가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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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중 텀블링 작업 시 1차 연마재로 사용되는 카보런덤의 메쉬는?

  1. 80-120#
  2. 250-300#
  3. 350-400#
  4. 400-600#
(정답률: 48%)
  • 카보런덤의 메쉬는 연마력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메쉬의 크기가 크며, 연마력이 강합니다. 따라서 80-120#은 다른 보기들보다 메쉬의 크기가 크고, 연마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1차 연마재로 사용되는 것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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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목걸이의 종류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네크리트(necklet) : 작은 목걸이를 의미하는 말
  2. 네크피스(neckpiece) : 여러 개의 부품들이 연결되어 늘어뜨리지 않고 전체의 형태가 고정되어 있는 목걸이다.
  3. 펜던트(pendant) : 목걸이에서 매달려 늘어뜨린 물건을 가리킨다.
  4. 쵸커(chocker) : 이집트인이 즐겨 사용하던 가슴과 어깨를 덮었던 장신구를 말한다.
(정답률: 98%)
  • 쵸커(chocker) : 이집트인이 즐겨 사용하던 가슴과 어깨를 덮었던 장신구를 말한다. (옳은 설명)

    쵸커는 목을 감싸는 형태의 짧은 목걸이로, 이집트인이 사용하던 가슴과 어깨를 덮었던 장신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목에 딱 붙는 형태로 제작되며, 다양한 재질과 디자인으로 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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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멜레형 다이아몬드의 알물림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난물림 방법은?

  1. 난발 난물림
  2. 신관 난물림
  3. 집시 난물림
  4. 조각 난물림
(정답률: 67%)
  • 멜레형 다이아몬드는 알물림이 어렵기 때문에 조각 난물림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다이아몬드를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각각을 따로 알물리는 방법으로, 다이아몬드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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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표면 반사의 아름다움을 나타내기 위해 연마하는 형은?

  1. 캐보션형
  2. 브릴리언트 컷
  3. 에메랄드 컷
  4. 페어형 컷
(정답률: 62%)
  • 캐보션형은 대칭적인 디자인과 함께 큰 크라운과 작은 테이블을 가지고 있어, 빛이 다양한 각도로 반사되어 아름다운 브릴리언스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표면 반사의 아름다움을 나타내기 위해 연마하는 형은 캐보션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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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보석연마에서 적절한 연마가 의미하는 요소는?

  1. 각, 비율, 위치, 광택
  2. 중량, 가격, 종류, 가공성
  3. 형태, 기법, 특성, 색채
  4. 원석, 장비, 미, 감정
(정답률: 92%)
  • 각: 보석의 각도는 빛의 반사와 굴절을 결정하므로 적절한 각도로 연마해야 보석의 빛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율: 보석의 비율은 보석의 미적인 가치와 물리적인 특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비율로 연마해야 보석의 아름다움과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치: 보석의 위치는 보석의 미적인 가치와 물리적인 특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위치로 연마해야 보석의 아름다움과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광택: 보석의 광택은 보석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 적절한 광택으로 연마해야 보석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최대한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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