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3-10)

승강기산업기사
(2002-03-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상부틈과 피트의 깊이는 무엇으로 결정하는가?

  1. 정격속도
  2. 정격하중
  3. 완충기 높이
  4. 카의 크기
(정답률: 83%)
  • 상부틈과 피트의 깊이는 정격속도로 결정됩니다. 정격속도는 기계가 설계된 최대 속도를 의미하며, 이 속도에 도달할 때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고려하여 기계의 부품들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상부틈과 피트의 깊이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격속도가 높을수록 상부틈과 피트의 깊이도 깊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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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균형추에도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할 경우는?

  1. 균형추 하부의 완충기 설치를 생략해야 할 구조일 때
  2. 적재하중이 4000kg이상의 무기어식 엘리베이터일 때
  3. 승강로 하부의 피트밑에 창고나 사무실이 있을 때
  4. 속도가 300m/min이상의 고속 엘리베이터일 때
(정답률: 81%)
  • 승강로 하부에 창고나 사무실이 있을 경우, 균형추가 떨어져서 하부 구조물에 충격을 주어 구조물의 파손이나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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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이드레일 규격의 호칭은 마무리 가공전 소재의 1m당의 중량을 라운드 번호로 하여 무엇을 붙여서 사용하는가?

  1. M
  2. L
  3. K
  4. F
(정답률: 82%)
  • 가이드레일 규격의 호칭은 마무리 가공전 소재의 1m당 중량을 라운드 번호로 하여 붙입니다. "K"는 가장 중량이 무거운 규격을 나타내는 라운드 번호이기 때문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K"는 가이드레일 규격 중 가장 높은 중량을 갖는 규격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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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승강로 구조에 대한 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승강로의 벽 및 개구부는 방화상 지장이 없는 구조로 하여야 한다.
  2. 승강로 상단은 콘크리트 또는 철구조물로 되어야 한다.
  3. 승강로에 엘리베이터와 관련없는 구조물을 설치할 경우에는 엘리베이터 승강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
  4. 승강로 내부는 엘리베이터의 승강에 지장이 없는 구조로 되어야 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승강로에 엘리베이터와 관련없는 구조물을 설치할 경우에는 엘리베이터 승강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입니다. 이는 승강로 구조에 대한 기준이 아니라 설치할 구조물에 대한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승강로 구조에 대한 기준은 벽 및 개구부의 방화상 지장이 없는 구조, 상단이 콘크리트 또는 철구조물로 되어야 하며, 내부는 엘리베이터의 승강에 지장이 없는 구조로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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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어 잠김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카 도어시스템의 안전장치이다.
  2. 승장 도어의 안전장치로 중요한 기능을 갖는다.
  3. 외부에서 잠김을 풀 경우 특수한 전용키를 사용하여야 한다.
  4. 문이 닫혀 있지 않으면 엘리베이터 운전이 불가능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64%)
  • "카 도어시스템의 안전장치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도어 잠김장치는 차량이나 건물의 문을 잠그는 장치로, 카 도어시스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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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즉시작동형 비상정지장치의 적용 속도범위는 몇 m/min 이하인가?

  1. 30
  2. 45
  3. 60
  4. 90
(정답률: 63%)
  • 즉시작동형 비상정지장치의 적용 속도범위는 45m/min 이하이다. 이유는 이 속도 이상으로 움직이는 기계에 적용하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45m/min 이하의 속도에서만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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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압승강기를 보수 점검할 때 안전상 필요한 밸브는?

  1. 역저지밸브
  2. 유량제어밸브
  3. 릴리프밸브
  4. 스톱밸브
(정답률: 74%)
  • 유압승강기를 보수 점검할 때 안전상 필요한 밸브는 스톱밸브입니다. 스톱밸브는 유체의 유동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유압승강기의 보수 점검 시 유체의 유동을 차단하여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스톱밸브는 유압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밸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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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2차소방스위치를 작동시켰을 때 카도어는 반드시 열린 상태에서 주행하여야 한다.
  2. 도어머신에 사용되는 전동기는 주로 직류전동기가 많이 사용된다.
  3. 화물용 및 침대용 엘리베이터에는 사이드 오픈방식의 도어가 사용된다.
  4. 기계실은 고도제한 등의 이유로 승강로 하부에 설치될 수 있다.
(정답률: 63%)
  • 2차소방스위치를 작동시켰을 때 카도어는 반드시 열린 상태에서 주행하여야 한다. - 옳은 설명입니다. 2차소방스위치는 화재 발생 시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정지시키기 위한 장치로, 작동 시 카도어가 열린 상태에서만 엘리베이터가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도어머신에 사용되는 전동기는 주로 직류전동기가 많이 사용된다. - 옳은 설명입니다. 도어머신은 엘리베이터의 문을 열고 닫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전동기는 주로 직류전동기가 사용됩니다.

    화물용 및 침대용 엘리베이터에는 사이드 오픈방식의 도어가 사용된다. - 옳은 설명입니다. 화물용 및 침대용 엘리베이터는 대개 사이드 오픈방식의 도어가 사용되는데, 이는 화물이나 침대 등을 운반할 때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기계실은 고도제한 등의 이유로 승강로 하부에 설치될 수 있다. - 옳은 설명입니다. 기계실은 엘리베이터의 작동을 제어하고 유지보수를 위한 장비들이 설치되어 있는 공간으로, 승강로 하부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기계실의 높이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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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0인승 정도의 승객용 엘리베이터에는 굵기가 몇 mm 인 로프가 주로 사용되는가?

  1. 6 또는 8
  2. 10 또는 12
  3. 14 또는 16
  4. 20 또는 22
(정답률: 61%)
  • 10인승 정도의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대개 10 또는 12 mm 굵기의 로프를 사용합니다. 이는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더 얇은 로프를 사용하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더 두꺼운 로프를 사용하면 비용이 더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 또는 12 mm 굵기의 로프가 가장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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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카의 문지방과 승강로 벽과의 틈새는 몇 cm 이하로 하는가?

  1. 12.5
  2. 13.5
  3. 14.5
  4. 15.5
(정답률: 64%)
  • 카의 문지방과 승강로 벽과의 틈새는 12.5cm 이하로 하는 것이 안전한 범위이기 때문이다. 이유는 만약 틈새가 13.5cm 이상이라면 보행자나 자전거 탑승자가 발을 빼놓지 않고 넘어갈 때 발이 끼어 다치거나 넘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2.5cm 이하로 틈새를 유지하여 안전한 보행환경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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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주로프로 사용되는 로프의 안전률은 얼마 이상인가?

  1. 4
  2. 6
  3. 8
  4. 10
(정답률: 78%)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로프 안전률은 일반적으로 1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매우 높은 안전성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로프 안전률은 로프가 얼마나 많은 중량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안전률이 높을수록 로프가 더 많은 중량을 견딜 수 있으며,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이 더욱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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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중.소형 건물에서 정전시에 대비하는 비상발전 전원장치 를 하지 않고, 다른 장치를 하여 정전사고시에 대신 사용 하도록 하는 장치는?

  1. 파킹장치
  2. 구출 운전장치
  3. 신호장치
  4. 안전장치
(정답률: 72%)
  • 구출 운전장치는 정전시에 자동차 엘리베이터나 승강기 등에서 사람들을 구출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전기가 아닌 수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비상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소형 건물에서는 비상발전 전원장치를 설치하지 않고 구출 운전장치를 사용하여 정전사고시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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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상용승강기에서 기준층의 호출버튼을 동작시켜 카를 호출하는 비상호출운전시 정상적으로 작동되어야 하는 장치는?

  1. 카내 비상정지스위치(E-STOP)
  2. 용량초과 감지장치(OVER LOAD)
  3. 세이프티 슈(SAFETY SHOE)
  4. 출입문 광전스위치(SAFETY RAY)
(정답률: 60%)
  • 세이프티 슈는 비상호출운전시 카를 호출할 때, 카가 정확히 위치하고 있지 않을 경우에도 카를 정확히 위치시켜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비상호출운전시 정확한 위치에 카를 호출하기 위해 세이프티 슈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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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로프의 꼬임형태 중 일반적으로 아파트 등에 많이 사용 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보통 Z 꼬임
  2. 보통 S 꼬임
  3. 랭그 Z 꼬임
  4. 랭그 S 꼬임
(정답률: 41%)
  • 일반적으로 아파트 등에 많이 사용하는 로프의 꼬임형태는 "보통 S 꼬임"이다. 이는 로프를 더욱 강하고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로, 로프를 반시계 방향으로 한 번 돌리고 시계 방향으로 한 번 돌리는 방식으로 꼬아서 만든다. 이렇게 꼬인 로프는 더욱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아져서 아파트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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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문짝수는 2 이고 문은 가로열기 문이다. 이것을 기호로 나타낸 것은?

  1. 1S
  2. 2S
  3. 1CO
  4. 2CO
(정답률: 77%)
  • 정답은 "2S"이다.

    "2"는 문짝수를 나타내고, "S"는 문의 종류를 나타내는데, "S"는 가로열기 문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짝수가 2이고 문의 종류가 가로열기 문인 경우 "2S"로 표기한다.

    다른 보기들은 문짝수와 문의 종류가 다른 경우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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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승강기의 착상 오차는?

  1. 승강기의 속도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2. 승강기의 속도에 비례하여 증대한다.
  3. 승강기의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4. 승강기의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대한다.
(정답률: 49%)
  • 승강기의 착상 오차는 승강기가 멈추기 전에 발생하는 오차로, 승강기의 속도가 빠를수록 오차가 커진다. 이는 승강기의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면서 착상할 때 발생하는 충격이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승강기의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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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속도가 30m/min인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어방식은?

  1. 교류 일단 속도제어
  2. 교류 이단 속도제어
  3. 교류 궤환 전압제어
  4.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
(정답률: 69%)
  • 속도가 일정한 엘리베이터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교류 일단 속도제어 방식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 방식은 모터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주파수를 조절하여 모터의 속도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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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도르래의 직경은 주로프 직경의 몇 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63%)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도르래의 직경은 주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으로 해야 한다. 이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되는 유압압력의 원리 때문이다.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기 때문에, 도르래의 직경이 작으면 유압압력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도르래의 직경은 주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으로 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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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계실을 설치하는 방식의 하나인 베이스먼트 방식(bacement type)은 승강로의 어느 쪽에 설치하는 것을 말하는가?

  1. 승강로 바로 위
  2. 승강로 바로 아래
  3. 승강로 위쪽 옆방향
  4. 승강로 아래쪽 옆방향
(정답률: 61%)
  • 베이스먼트 방식은 승강로 아래쪽 옆방향에 기계실을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승강로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기계실을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승강로 바로 위나 바로 아래에 기계실을 설치하면 승강로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식이 선택됩니다. 승강로 위쪽 옆방향에는 출입구를 만들기 어렵고, 베이스먼트 방식보다 비용이 더 들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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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록 다운(lock down) 비상멈춤장치는 속도가 얼마 이상인 엘리베이터에는 반드시 설치하여야 하는가?

  1. 120m/min이상
  2. 160m/min이상
  3. 200m/min이상
  4. 240m/min이상
(정답률: 72%)
  • 록 다운 비상멈춤장치는 엘리베이터가 급격한 속도로 떨어질 때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높은 속도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일수록 더 높은 위험이 있으므로, 240m/min 이상의 속도를 갖는 엘리베이터에는 반드시 설치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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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조속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롤 세이프티(Roll Safety)형
  2. 플라이 볼(Fly Ball)형
  3. 세이프티 디스크(Safety Disc)형
  4. 디스크(Disc)형
(정답률: 71%)
  • 세이프티 디스크(Safety Disc)형은 조속기의 종류가 아니라 디스크 형태의 보안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세이프티 디스크(Safety Disc)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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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4극, 60Hz, 380V의 3상 유도전동기가 입력 전류 10A, 역률 85%, 효율 85%, 슬립 3%로 운전 중이다. 회전속도와 출력은 각각 얼마인가?

  1. 회전속도: 1800rpm, 출력: 5.6㎾
  2. 회전속도: 1800rpm, 출력: 4.76㎾
  3. 회전속도: 1746rpm, 출력: 5.6㎾
  4. 회전속도: 1746rpm, 출력: 4.76㎾
(정답률: 41%)
  • 입력 전류와 역률로부터 유효전력을 구할 수 있고, 슬립과 주파수로부터 회전자 속도를 구할 수 있다. 또한 효율과 유효전력으로부터 출력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회전속도는 1746rpm, 출력은 4.7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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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적재하중이 2000kg이고 속도는 60m/min일 때 전동기 용량은 몇 kW 인가? (단, 종합효율 및 오버밸런스율은 각각 50%이다)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60%)
  • 전동기 용량 = 적용력 × 이동속도 ÷ (종합효율 × 오버밸런스율)
    적용력 = 적재하중 × 중력가속도 = 2000kg × 9.81m/s² = 19620N
    전동기 용량 = 19620N × 60m/min ÷ (0.5 × 0.5) = 784800W = 784.8kW
    따라서, 정답은 "20"이 아니라 "784.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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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엘리베이터의 조명전원을 설계할 때 인입선의 굵기 산정에 포함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전선의 기계적 강도
  2. 전선로의 허용전류
  3. 허용전압강하
  4. 누설전류
(정답률: 70%)
  • 엘리베이터의 조명전원은 일반적으로 저전력이므로 누설전류가 산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누설전류는 전기적으로 안전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제어되어야 하지만, 조명전원의 경우에는 누설전류가 발생해도 인체에 대한 위험이 적기 때문에 굵기 산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누설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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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플런져 여유 스트로크에 의한 카의 이동거리가 20cm인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상부틈은 최소 몇 cm 인가? (단, 카의 정격속도는 45m/min이다.)

  1. 60
  2. 63
  3. 80
  4. 83
(정답률: 25%)
  • 카의 이동거리는 속도와 시간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해야 합니다.

    카의 이동거리는 20cm이고, 이를 미터 단위로 변환하면 0.2m입니다. 카의 정격속도는 45m/min이므로, 1분에 45m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초에 이동하는 거리는 45m/60초 = 0.75m입니다.

    카가 0.2m를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0.2m / 0.75m/s = 0.267초입니다. 이 시간 동안 플런져 여유 스트로크에 의해 상부틈이 이동한 거리를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부틈의 이동거리 = 카의 이동거리 / 플런져 여유 스트로크
    = 0.2m / 0.267
    ≈ 0.749m

    따라서 상부틈의 최소 이동거리는 0.749m, 즉 74.9cm입니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정답을 정수로 제시하고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80c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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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즉시작동형 비상정지장치를 설계할 때 정격속도 45m/min, 적용하중 2000kg, 정지거리 70cm일 때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흡수하는 에너지는 몇 kg.m 인가?

  1. 1400
  2. 1457
  3. 2066
  4. 2080
(정답률: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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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조작스위치는 바닥으로부터 0.8m이상 1.2m 이하에 있도록 설계할 것
  2. 출입문의 너비를 0.9m이상으로 설계할 것
  3. 엘리베이터 밖의 바닥과 엘리베이터 바닥사이의 틈의 너비는 10cm이하가 되도록 설계할 것
  4. 카 출입문의 마주보는 벽면에는 거울을 설치할 것
(정답률: 73%)
  • "엘리베이터 밖의 바닥과 엘리베이터 바닥사이의 틈의 너비는 10cm이하가 되도록 설계할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장애인들이 엘리베이터에 쉽게 출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너비가 넓으면 장애인들의 바퀴의 끝이나 지팡이가 끼어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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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감시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경보
  2. 통신
  3. 분석
  4. 고장처리
(정답률: 65%)
  • 감시반은 시스템의 문제를 감지하고 경보를 발생시키며, 문제를 분석하고 통신을 통해 관련자들에게 알림을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감시반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감지하고 알림을 보내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고장처리"는 감시반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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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F.G.C형 비상정지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의 일종이다.
  2. 레일을 죄는 힘은 동작시부터 정지시까지 일정하다.
  3. 구조가 간단하나 복귀가 어렵고 설치공간이 커야한다.
  4. 속도 60m/min 이상에 사용된다.
(정답률: 63%)
  • F.G.C형 비상정지장치는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의 일종으로, 레일을 죄는 힘이 동작시부터 정지시까지 일정합니다. 하지만 구조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복귀가 어렵고 설치공간이 커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속도 60m/min 이상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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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원형코일 스프링의 설계에 이용되는 식 중 비틀림응력을 구하는 식은 이다. 이 때 P에 해당되는 것은? (단, d는 재료의 지름, D는 코일의 평균지름이다.)

  1. 스프링 지수
  2. 스프링에 걸리는 하중
  3. 스프링에 저축된 에너지
  4. 스프링의 운동부분의 중량
(정답률: 72%)
  • P는 스프링에 걸리는 하중을 의미한다. 이는 식에서 나타나는 외력이나 내력 등의 하중이 스프링에 작용할 때, 스프링 내부에서 발생하는 비틀림응력을 구하기 위해 사용된다. 스프링은 하중이 작용할 때 일정한 변형을 유지하며 에너지를 저장하고, 이를 이용해 다양한 기계적 운동을 수행한다. 이러한 특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스프링 지수이며, 스프링에 저축된 에너지는 스프링이 가지는 탄성 에너지를 의미한다. 스프링의 운동부분의 중량은 스프링이 사용되는 기계적 장치에서의 운동부분의 무게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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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브레이크의 용량을 계산할 때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소는?

  1. 마찰계수
  2. 브레이크 드럼의 속도
  3. 브레이크 제동압력
  4. 브레이크 드럼의 지름
(정답률: 54%)
  • 브레이크의 용량을 계산할 때 브레이크 드럼의 지름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드럼의 지름이 작아도 브레이크 제동압력과 마찰계수가 높다면 브레이크의 용량이 충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용량을 계산할 때는 브레이크 드럼의 속도, 브레이크 제동압력, 마찰계수 등이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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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하고 있을 때 카와 완충기와의 최대 허용거리는 몇 mm 인가?

  1. 150
  2. 300
  3. 600
  4. 900
(정답률: 49%)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하고 있을 때, 완충기는 카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다. 따라서 카와 완충기 사이의 최대 허용거리는 완충기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최대 거리이다. 이 거리는 일반적으로 600mm 정도이다. 따라서 정답은 "6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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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유압엘리베이터의 피트를 최소로 적용한 것은?

  1. 1000mm
  2. 1250mm
  3. 1500mm
  4. 1750mm
(정답률: 52%)
  • 유압엘리베이터의 피트는 엘리베이터 샤프트와 바닥 간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거리가 작을수록 엘리베이터의 안정성이 높아지며, 더 많은 층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트를 최소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은 "1250m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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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이드 레일의 호칭은 무엇으로 하는가?

  1. 허용응력
  2. 단위길이 1m당의 중량
  3. 인장강도
  4. 파단강도
(정답률: 75%)
  • 가이드 레일의 호칭은 "단위길이 1m당의 중량"으로 하는 이유는 가이드 레일이 얼마나 무거운지를 나타내기 위해서이다. 즉, 이 값이 클수록 가이드 레일이 더 무거워지며, 이는 가이드 레일의 강도와 내구성과 관련이 있다. 다른 옵션인 "허용응력", "인장강도", "파단강도"는 가이드 레일의 강도와 내구성을 나타내는 값이지만, 무게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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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호텔의 경우 엘리베이터의 수용능력(1회 왕복에 있어서의 카에 타는 인원)을 산정할 때 승객수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가정하여 정하는가?

  1. 상향, 하향을 같이 잡고, 카 정원은 모두 50%로 가정한다.
  2. 상향, 하향을 같이 잡고, 카 정원은 모두 100%로 가정한다.
  3. 상향일 때는 카 정원은 100%, 하향일 때는 50%로 가정한다.
  4. 상향일 때는 카 정원은 50%, 하향일 때는 100%로 가정한다.
(정답률: 44%)
  • 호텔의 경우 대부분의 엘리베이터가 상향과 하향을 모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상향과 하향을 같이 잡는 것이 합리적이다. 또한, 카 정원을 100%로 가정하면 모든 승객이 최대한 탑승할 수 있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카 정원을 50%로 가정하여 승객들이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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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림은 2:1로핑을 나타낸 것이다.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로프 장력은 부하측 하중의 1/2이다.
  2. 부하측의 속도는 로프속도의 1/2 이 된다.
  3. 2:1로핑 싱글랩(SINGLE WRAP)방식이다.
  4. 1:1로핑에 비해 로프의 수명은 짧아지나 총합효율은 증가하는 이점이 있다.
(정답률: 53%)
  • 정답은 "로프 장력은 부하측 하중의 1/2이다."이다. 로프 장력은 부하측 하중의 2배가 아니라 1/2이다. 2:1로핑은 부하를 들어올리는 데 필요한 힘을 반으로 줄일 수 있으며, 부하측의 속도는 로프속도의 1/2이 된다. 이는 2개의 로프가 부하를 들어올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프의 수명은 짧아지지만, 총합효율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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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카 레일용 브라켓트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구조 및 형태는 레일을 지지하기에 견고하여야 한다.
  2. 사다리형 브라켓트의 경사부 각도는 15∼30도로 제작한다.
  3. 벽면으로부터 1000mm이하로 설치하여야 한다.
  4. 콘크리트에 대하여는 앵카볼트로 견고히 부착하여야 한다.
(정답률: 70%)
  • 카 레일용 브라켓트는 레일을 지지하기 위한 것이므로, 벽면으로부터 너무 멀리 설치하면 레일을 지지하기에 충분한 강도와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1000mm 이하로 설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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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교류에 대한 속도제어 방법 중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변환시켜 제어하는 교류 제어방식은?

  1. 교류1단 제어
  2. 교류2단 제어
  3. 교류 궤환제어
  4.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
(정답률: 72%)
  •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는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변환시켜 제어하는 방식으로, 전압과 주파수를 독립적으로 제어하는 다른 방식에 비해 더욱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다. 이 방식은 모터의 부하 변화에 따라 전압과 주파수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최적의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서, 산업용 모터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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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예비전원은 정전후 몇 초이내에 동작되어야 하는가?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75%)
  •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예비전원은 정전 발생 후 60초 이내에 동작되어야 합니다. 이는 인명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정전 발생 시 엘리베이터 내부에 갇힌 사람들이 최대한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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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동기 주회로에 380V의 전압이 사용될 때 절연저항은 몇 M牆 이상인가?

  1. 0.05
  2. 0.1
  3. 0.2
  4. 0.3
(정답률: 65%)
  • 전동기 주회로에 사용되는 전압이 높기 때문에 절연저항이 높아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은 0.5 MΩ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0.3"입니다. 이는 0.5 MΩ 이상이기 때문에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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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어떤 펌프가 매분 3000회전으로 전양정 150[m]에 대하여 0.3[m/sec]인 수량(水量)을 방출한다. 이것과 상사(相似)인 것으로 치수가 2배인 펌프가 매분 2000회전이고 다른 것은 동일한 상태로 운전될 때 전양정은 약 몇 m 인가?

  1. 201
  2. 224
  3. 243
  4. 267
(정답률: 35%)
  • 두 펌프가 상사이므로 다음과 같은 비례식이 성립한다.

    (회전수) × (수량) × (전양정)^3 = 상수

    따라서, 두 펌프의 비례식을 세우면 다음과 같다.

    (3000) × (0.3) × (150)^3 = (2000) × (x) × (300)^3

    x = 267

    따라서, 전양정은 약 267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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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스패너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조일수 있는 너트는?

  1. 캡 너트
  2. 나비 너트
  3. 홈 붙이 너트
  4. 육각 너트
(정답률: 77%)
  • 나비 너트는 너트의 모양이 나비의 날개 모양과 비슷하여 그렇게 불리며, 너트의 양쪽 면에 손잡이가 달려 있어 손으로 쉽게 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패너 없이도 손으로 조일 수 있는 너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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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주철 중 인장강도가 가장 높은 주철은?

  1. 합금 주철
  2. 가단 주철
  3. 고급 주철
  4. 구상흑연 주철
(정답률: 73%)
  • 구상흑연 주철은 탄소 함량이 매우 높아서 인장강도가 가장 높은 주철 중 하나입니다. 탄소 함량이 높을수록 주철의 경도와 인장강도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 주철 중 인장강도가 가장 높은 주철은 구상흑연 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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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공작기계 중 부속장치로 척, 센터, 돌림판, 돌리개, 심봉, 방진구 등이 있는 것은?

  1. 선반
  2. 플레이너
  3. 보링머신
  4. 밀링머신
(정답률: 67%)
  • 선반은 부품을 가공할 때 필요한 부속장치인 척, 센터, 돌림판, 돌리개, 심봉, 방진구 등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반은 다양한 부품을 가공할 수 있는 범용 공작기계로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플레이너, 보링머신, 밀링머신은 각각 특정한 형태의 가공에 특화된 공작기계이기 때문에 부속장치가 다양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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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구동의 장점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기적 운동을 비교적 간단한 장치로 할 수 있다.
  2. 원격조작 및 자동조작이 가능하다.
  3. 유압구동에서는 무단변속이 가능하다.
  4. 온도변화에 의한 정밀도의 영향이 없다.
(정답률: 75%)
  • "온도변화에 의한 정밀도의 영향이 없다."가 틀린 것이다. 유압구동에서는 유체의 온도 변화에 따라 유체의 밀도가 변화하므로 정밀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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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에서 터어보형(Turbo type) 펌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왕복식 펌프
  2. 원심식 펌프
  3. 축류식 펌프
  4. 사류식 펌프
(정답률: 62%)
  • 왕복식 펌프는 피스톤을 사용하여 압축 공기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터보보형(Turbo type) 펌프와는 다른 원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터보보형 펌프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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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중 직선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축은?

  1. 플렉시블 축
  2. 직선축
  3. 크랭크 축
  4. 중간축
(정답률: 74%)
  • 직선왕복운동은 일정한 주기로 직선적으로 왕복하는 운동이지만, 이를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회전운동을 생성할 수 있는 축이 필요합니다. 이때, 크랭크 축은 회전운동을 생성할 수 있는 축 중 하나로, 회전운동을 생성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직선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크랭크 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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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로울링 베어링을 미끄럼 베어링에 비교한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1. 마찰이 적다.
  2. 시동 저항이 크다.
  3. 동력을 절약할 수 있다.
  4. 윤활유의 소비가 적다.
(정답률: 50%)
  • 정답은 "시동 저항이 크다." 이다.

    로울링 베어링은 미끄럼 베어링에 비해 마찰이 적어 동력을 절약할 수 있고, 윤활유의 소비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시동 저항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로울링 베어링이 회전할 때 내부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울링 베어링을 사용할 때는 충분한 시동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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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두랄루민의 주요 성분 원소는?

  1. 알루미늄 - 구리 - 마그네슘 - 망간
  2. 알루미늄 - 니켈 - 규소 - 망간
  3. 알루미늄 - 구리 - 니켈
  4. 알루미늄 - 마그네슘
(정답률: 70%)
  • 두랄루민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주요 성분 원소로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 망간이 사용됩니다. 이들 원소는 두랄루민의 물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알루미늄은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아서 경량화에 용이하며, 구리는 내식성이 뛰어나고 전기전도성이 좋아서 내구성을 높여줍니다. 마그네슘은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아서 경량화에 도움을 주며, 망간은 강도와 내식성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이들 원소를 적절히 혼합하여 두랄루민의 물성을 최적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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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연강봉의 지름이 10㎜이고 길이가 1m인 봉에 인장하중을 5 ton을 작용 시켰더니 1.02 m로 늘어났다면, 인장에 의한 세로변형률은 얼마인가?

  1. 0.0002
  2. 0.002
  3. 0.02
  4. 0.2
(정답률: 62%)
  • 세로변형률은 변형량(늘어난 길이)을 원래 길이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세로변형률은 (1.02-1)/1 = 0.02 이다. 따라서 정답은 "0.0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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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연삭숫돌은 자동적으로 닳아 떨어져 나가서 새로운 날을 형성하므로 커터와 바이트처럼 연삭하지 않아도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하는가?

  1. 자생작용
  2. 투루잉
  3. 글레이징
  4. 드레싱
(정답률: 73%)
  • 정답: 자생작용

    설명: 연삭숫돌은 자연스럽게 마모되면서 새로운 날을 형성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자생작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연삭숫돌은 자동적으로 닳아 떨어져 나가므로 커터와 바이트처럼 연삭하지 않아도 됩니다. 투루잉은 연마작업에서 표면을 평평하게 만드는 것을 말하며, 글레이징은 연마작업에서 표면을 매끄럽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드레싱은 연삭숫돌의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보수작업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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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중 체결용 나사가 아닌 것은?

  1. 톱니나사
  2. 미터나사
  3. 유니파이 나사
  4. 관용나사
(정답률: 52%)
  • 톱니나사는 체결용이 아니라, 회전력을 전달하거나 고정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나사입니다. 따라서 체결용 나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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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동과 동합금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황동은 구리와 아연의 합금이다.
  2. 인청동은 내식성, 내마모성을 필요로 하는 펌프부품, 캠, 축, 베어링 등에 사용된다.
  3. 청동은 구리와 주석의 합금이다.
  4. 전기 전도율이 알루미늄 다음으로 크다.
(정답률: 59%)
  • "전기 전도율이 알루미늄 다음으로 크다."는 틀린 설명이다. 실제로는 황동의 전기 전도율은 알루미늄보다 낮다. 황동은 구리와 아연의 합금으로, 인청동과 청동도 구리와 다른 금속들의 합금이다. 인청동은 내식성과 내마모성이 필요한 부품에 사용되며, 청동은 주로 조각, 동전, 그릇 등의 재료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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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리벳 및 나사접합과 비교한 용접의 장점이라 할 수 없는 것은?

  1. 기밀유지가 향상된다.
  2. 가공모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3. 재료 및 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
  4. 이음부의 검사가 비교적 쉽다.
(정답률: 53%)
  • 이음부의 검사가 비교적 쉽다는 것은 용접으로 연결된 부분의 결함이나 불량을 쉽게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리벳이나 나사접합과는 달리 용접으로 연결된 부분이 하나의 단일 구조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결함이나 불량이 발생한 부분을 쉽게 찾아내고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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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중공(中空)형의 목형(木型)을 주형이 지지할 수 있도록 목형에 만든 돌출부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덧붙임(stop off)
  2. 코어 프린트(core print)
  3. 라운딩(Rounding)
  4. 목형 기울기(draft or taper)
(정답률: 69%)
  • 코어 프린트는 중공형 목형에서 주형이 지지할 수 있도록 만든 돌출부를 말합니다. 이는 주형과 목형이 정확히 맞물리도록 하여 제품의 정확도와 품질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코어 프린트는 중공형 목형 제작 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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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그림과 같은 코일 스프링 장치에서 W 는 작용하는 하중이고, 스프링 상수를 K1, K2 라 할경우, 합성스프링 상수 K 를 나타내는 식은?

  1. K = K1 + K2
(정답률: 59%)
  • 스프링 상수는 스프링의 변형량과 하중의 관계를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여러 개의 스프링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 하중은 각 스프링에 공평하게 분배되며, 각 스프링의 변형량은 같습니다. 따라서, 각 스프링의 상수를 더한 값이 합성스프링 상수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K = K1 + K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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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열처리 종류에서 재질을 경화시키는 것은?

  1. 뜨임(tempering)
  2. 불림(normalizing)
  3. 풀림(annealing)
  4. 담금질(quenching)
(정답률: 45%)
  • 담금질은 재료를 빠르게 냉각시켜 경도를 높이는 열처리 방법입니다. 뜨임은 경도를 낮추고 인성을 높이는 열처리 방법이며, 불림은 조직을 균일하게 만들어주는 열처리 방법입니다. 풀림은 재료를 가열하여 조직을 완화시키는 열처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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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어미자의 눈금이 1mm이고, 어미자 49mm를 50등분 하였다면 버니어 하이트게이지의 최소 측정값은?

  1. 0.01mm
  2. 0.02mm
  3. 0.025mm
  4. 0.05mm
(정답률: 65%)
  • 어미자를 50등분하면 각 등분은 49mm/50 = 0.98mm이 된다. 버니어 하이트게이지는 이 등분 중에서 가장 작은 차이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하므로, 최소 측정값은 0.98mm/50 = 0.0196mm이 된다. 이 값은 가장 가까운 보기인 "0.02mm"와 거의 같으므로 정답은 "0.02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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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피치원 지름이 500mm, 잇수가 100개인 기어의 모듈은 얼마인가?

  1. m = 2
  2. m = 3
  3. m = 4
  4. m = 5
(정답률: 70%)
  • 기어의 모듈은 피치원 지름과 잇수에 의해 결정된다. 모듈(m)은 피치원 지름(d)을 잇수(N)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m = d/N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m = 500mm / 100 = 5mm

    이므로 정답은 "m =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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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피치 3 ㎜ 인 2줄 나사의 리드는?

  1. 1.5 ㎜
  2. 2 ㎜
  3. 3 ㎜
  4. 6 ㎜
(정답률: 72%)
  • 리드는 나사가 한 번 회전할 때 나사가 나아가는 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피치 3㎜ 인 2줄 나사의 리드는 3㎜ × 2줄 = 6㎜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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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그림과 같은 계전기 회로를 점선안(C,D,E)에 논리소자를 이용하여 변환시킬 때 사용되지 않는 소자는?

  1. AND
  2. OR
  3. NOT
  4. NOR
(정답률: 40%)
  • 점선 안에 있는 부분은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NOT 게이트를 사용하여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NOR 게이트를 사용하면 NOT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되지 않는 소자는 NOR 게이트가 아닌 다른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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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압 1.5V, 내부저항 0.2Ω인 전지 5개를 직렬로 접속하면 전전압은 몇 V 가 되는가?

  1. 0.3
  2. 1.5
  3. 3.0
  4. 7.5
(정답률: 67%)
  • 전지 5개를 직렬로 접속하면 전압은 각 전지의 전압을 합한 값이 된다. 따라서 1.5V x 5 = 7.5V 가 된다. 내부저항은 전압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계산에서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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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주파수변환기를 사용하여 회전자의 슬립주파수와 같은 주파수의 전압을 발생시킨 것을 슬립링을 통해 회전자 권선에 공급하여 속도를 바꾸는 제어방법은?

  1. 주파수변환법
  2. 2차저항법
  3. 2차여자법
  4. 가변전압가변주파수방식
(정답률: 49%)
  • 주파수변환기를 사용하여 발생시킨 회전자의 슬립주파수와 같은 주파수의 전압을 2차여자회로를 통해 회전자 권선에 공급하여 속도를 바꾸는 제어방법이다. 2차여자회로는 회전자 권선에 공급되는 전압을 조절하여 회전자의 속도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제어 방법으로 널리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2차여자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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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R-L직렬회로에 100V의 교류전압을 가했을 때 저항에 걸리는 전압이 80V이었다면 인덕턴스에 유기되는 전압은 몇 V인가?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66%)
  • R-L 직렬회로에서 전압은 저항과 인덕턴스에 나누어져 각각의 임피던스에 비례하여 분배된다. 따라서 저항에 걸리는 전압이 80V이고 전체 전압이 100V이므로 인덕턴스에 걸리는 전압은 100V - 80V = 20V이다. 따라서 정답은 20이 아닌 6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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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서보기구의 조작부에 사용되지 않는 전동기는?

  1. 교류 서보전동기
  2. 스테핑모터
  3. 유압전동기
  4. 동기전동기
(정답률: 44%)
  • 서보기구는 위치, 속도, 가속도 등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어기와 모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조작부에 사용되는 전동기는 보통 스테핑모터나 교류 서보전동기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유압전동기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전기적인 조작이 불가능하며, 동기전동기는 서보기구에서 사용되지 않는 전동기입니다. 동기전동기는 일정한 속도와 주파수를 유지하며 회전하는 모터로, 서보기구에서는 위치나 속도를 정밀하게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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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림과 같은 브리지회로에서 검류기 뀁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면 저항 r5 의 값은 몇 Ω 인가? (단, 단위는 모두 Ω이다.)

  1. r2(r3+r4)/r1
  2. r2r3r4/r1
  3. r1(r3+r4)/r2
  4. r1r3r4/r2
(정답률: 83%)
  • 검류기 뀁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는 것은 뀁과 뀁 사이의 전압차가 0이라는 것이다. 이를 이용하여 브리지회로의 전압분배 법칙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r1 + r3)i = r2i2 + r4i4
    r3i = r4i2

    여기서 i2 = i - i4 이므로,

    (r1 + r3)i = r2(i - i4) + r4i4
    r3i = r4(i - i4)

    위 식을 정리하면,

    i4 = (r3 / (r3 + r4))i
    i2 = (r4 / (r3 + r4))i

    따라서, i4 = 0 이면 r3 = 0 이거나 r4 = 무한대이다. 이는 브리지회로의 균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조건이다. 따라서, r5 = r1(r3+r4)/r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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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림은 일반적인 반파정류회로이다. 변압기 2차 전압의 실효값을 E[V]라 할 때 직류전류의 평균값은? (단, 변류기의 전압강하는 무시한다.)

  1. E/R
  2. E/2R
  3. 2√2E/πR
  4. √2E/πR
(정답률: 53%)
  • 일반적인 반파정류회로에서는 전압이 양수인 부분만 사용되므로, 변압기 2차 전압의 피크값은 √2E[V]가 된다. 이를 저항 R을 통해 흐르는 전류로 변환하면, I = √2E/πR가 된다. 평균값은 전압이 양수인 부분에서의 전류값의 평균이므로, I/2가 된다. 따라서 평균값은 √2E/2πR이 되며, 이를 간단화하면 √2E/πR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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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정전용량이 같은 두 개의 콘덴서를 직렬로 연결했을 때 합성용량은 병렬 연결했을 때의 몇 배인가?

  1. 1/4
  2. 1/2
  3. 2
  4. 4
(정답률: 58%)
  • 직렬 연결된 두 콘덴서의 합성용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C = C1 + C2

    병렬 연결된 두 콘덴서의 합성용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C = C1 + C2

    따라서, 직렬 연결했을 때 합성용량은 병렬 연결했을 때의 1/2배가 된다. 즉, 정답은 "1/4"이다. 이는 직렬 연결된 두 콘덴서의 전하가 반으로 나누어져 각각의 콘덴서에 저장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콘덴서의 용량은 원래의 절반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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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컴퓨터실의 온도를 항상 18℃로 유지하기 위하여 자동냉난방기를 설치하였다. 이 자동 냉난방기의 제어는?

  1. 정치제어
  2. 추종제어
  3. 비율제어
  4. 서보제어
(정답률: 61%)
  • 정치제어는 목표값과 현재 상태를 비교하여 제어하는 방식으로, 이 경우에는 컴퓨터실의 온도를 항상 18℃로 유지하기 위한 목표값을 설정하고, 자동냉난방기가 현재 온도를 감지하여 목표값과 비교하여 냉난방을 제어하는 방식이므로 정치제어가 적절한 제어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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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계전기 접점의 아크를 소거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소자는?

  1. 바리스터(Varistor)
  2. 바렉터다이오드
  3. 터널다이오드
  4. 서미스터
(정답률: 67%)
  • 바리스터(Varistor)는 전압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때 저항값이 급격히 감소하여 전류를 흡수하고, 이를 통해 계전기 접점의 아크를 소거하는 소자입니다. 따라서 계전기에서 발생하는 고전압이나 고전류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바리스터는 일종의 저항기로서, 바리스터의 저항값은 전압에 따라 변화하므로, 계전기에서 발생하는 고전압이나 고전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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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농형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닌 것은?

  1. 리액터기동법
  2. Y-Y기동법
  3. 전전압기동법
  4. 기동보상기법
(정답률: 68%)
  • Y-Y기동법은 3상 전원을 사용하는 농형유도전동기에서 사용되는 기동법이 아닙니다. Y-Y기동법은 단상 전원을 사용하는 모터에서 사용되는 기동법입니다. 따라서, Y-Y기동법은 농형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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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디지털 제어시스템의 폐루프 전달함수의 위상을 지연시키며, 시스템의 안정도에 영향을 주고, 이산신호가 연속 신호로 바뀌는 출력변환장치는?

  1. 전압-주파수변환기
  2. PID 제어기
  3. 제로-오더홀딩장치(Z.O.H)
  4. 계측용증폭기
(정답률: 40%)
  • 제로-오더홀딩장치(Z.O.H)는 입력신호를 일정 시간동안 저장하여 이산신호를 연속신호로 바꾸는 출력변환장치입니다. 이 때, 저장된 입력신호를 일정 시간동안 유지하기 때문에 폐루프 전달함수의 위상을 지연시키며, 시스템의 안정도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디지털 제어시스템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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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유도전동기의 1차 접속을 △에서 Y로 바꾸면 기동시의 1차전류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1. 1/3로 감소
  2. 1/√3로 감소
  3. 3 배로 증가
  4. 3배로 증가
(정답률: 66%)
  • 유도전동기의 1차 접속을 △에서 Y로 바꾸면, 각 상의 저항값이 1/3로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Y 연결 방식에서 각 상의 전압이 √3배로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항값이 감소하면서 1차 전류는 1/3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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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100V의 기전력으로 100J의 일을 할 때 전기량은 몇 C인가?

  1. 0.1
  2. 1
  3. 10
  4. 100
(정답률: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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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블럭선도에서 신호의 흐름을 반대로 할 때, ⓐ에 해당 하는 것은?

  1. G
  2. -G
  3. 1/G
  4. jωG
(정답률: 73%)
  • 블럭선도에서 신호의 흐름을 반대로 할 때는 임피던스의 역수를 사용한다. 따라서 "1/G"가 정답이다. "G"는 임피던스이고, "1/G"는 그 역수인 전도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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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동기화 제어변압기로 사용되는 것은?

  1. 싱크로변압기
  2. 앰플리다인
  3. 차동변압기
  4. 리졸버
(정답률: 63%)
  • 동기화 제어변압기는 전력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전압과 주파수의 변화를 제어하여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싱크로변압기는 전압과 주파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싱크로변압기는 전력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전압과 주파수의 변화를 감지하여 제어 신호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전압과 주파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따라서, 동기화 제어변압기에서는 싱크로변압기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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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림과 같은 유접점회로를 논리식으로 표현하면?

  1. XY
(정답률: 75%)
  • 유접점회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조합하여 만든 회로이다. 그림에서는 X와 Y가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고, 그 결과가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서 출력이 나온다. 따라서 논리식으로 표현하면 (X AND Y) OR Z가 된다. 그리고 보기에서는 이 논리식을 가장 간단하게 표현한 것이 "" 이므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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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은 VVVF를 이용한 속도 제어회로의 일부이다. 회로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정류회로이다.
  2. 교류의 PWM 제어회로이다.
  3. 교류의 주파수를 변환하는 회로이다.
  4. 교류의 전압으로 변환하는 인버터회로이다.
(정답률: 52%)
  • 이 그림은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를 이용한 속도 제어 회로의 일부분으로, 교류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정류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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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PI제어동작은 프로세스 제어계의 정상 특성 개선에 흔히 사용되는데, 이것에 대응하는 보상요소는?

  1. 지상보상요소
  2. 진상보상요소
  3. 동상보상요소
  4. 지상 및 진상보상요소
(정답률: 58%)
  • PI제어동작에서의 보상요소는 지상보상요소입니다. 이는 제어대상의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의 차이를 계산하여 제어 입력값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제어대상의 정상 특성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며, 많은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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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피드백제어로서 서보기구에 해당하는 것은?

  1. 석유화학공장
  2. 발전기 정전압장치
  3. 선박의 자동조타
  4. 전철표 자동판매기
(정답률: 72%)
  • 서보기구는 특정한 위치나 각도를 유지하도록 설계된 제어기구로, 피드백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선박의 자동조타는 선박의 위치와 방향을 유지하기 위해 서보기구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조종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정답은 "선박의 자동조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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