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5-26)

승강기산업기사
(2002-05-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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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1:1로핑에서 2:1로핑 방법으로 전환하려고 한다. 2:1로핑의 도르래 속도는 1:1로핑의 도르래 속도의 몇 배로 해야 카의 속도가 같아지는가?

  1. 1/2
  2. 1/4
  3. 2
  4. 4
(정답률: 73%)
  • 2:1로핑 방법은 도르래를 두 번 돌려서 카를 한 번 움직이는 방법이다. 따라서 2:1로핑 방법의 도르래 속도는 1:1로핑 방법의 도르래 속도의 2배이다. 따라서 카의 속도가 같아지려면 2:1로핑 방법의 도르래 속도는 1:1로핑 방법의 도류이 속도의 2배가 되어야 하므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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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엘리베이터의 베이스먼트 방식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기계실이 승강로 상부의 위치에 있는 것이다.
  2. 기계실이 승강로 피트에 있는 것이다.
  3. 기계실이 승강로 하부 측면에 있는 것이다.
  4. 기계실이 승강로 상부 측면에 있는 것이다.
(정답률: 77%)
  • 엘리베이터의 베이스먼트 방식은 기계실이 승강로 하부 측면에 있는 것이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이 승강로 아래쪽에 위치하며, 이를 통해 엘리베이터의 운전과 유지보수가 용이해진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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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강기 기계실의 실내온도는 최대 몇 ℃ 이하로 유지 되어야 하는가?

  1. 25
  2. 30
  3. 35
  4. 40
(정답률: 84%)
  • 승강기 기계실은 전기기기가 작동하는 공간으로, 과열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승강기 기계실의 실내온도는 최대 40℃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규정에서 규정한 온도 범위이며, 이를 벗어나면 승강기 안전에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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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계실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계실의 면적은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2배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기계실의 위치는 항상 승강로의 최상부쪽에 설치되어야만 한다.
  3. 기계실의 기둥, 벽 및 천장은 기기의 보수 및 수리를 위해 기기와 일정 간격 이상을 확보하여야 한다.
  4. 기계실의 출입문은 건축물의 타부분으로부터 격리되어야 한다.
(정답률: 71%)
  • "기계실의 위치는 항상 승강로의 최상부쪽에 설치되어야만 한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승강기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이지만,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기계실의 위치는 건물 구조와 승강기 설치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기계실의 위치가 승강로의 최상부쪽에 설치되는 이유는, 승강기의 작동 원리상 기계실이 승강로의 최상부쪽에 위치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승강기는 로프를 이용하여 이동하는데, 로프가 기계실에서 나와 승강로를 따라 이동하다가 다시 기계실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계실이 승강로의 최상부쪽에 위치해야만 로프의 길이를 최소화할 수 있고, 이는 승강기의 작동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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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희시설 중 회전운동을 하는 유희시설이 아닌 것은?

  1. 바이킹
  2. 비행탑
  3. 관람차
  4. 모노레일
(정답률: 80%)
  • 모노레일은 직선적인 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유희시설이며, 회전운동을 하는 유희시설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노레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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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1. 전압제어방식
  2. 전압 및 주파수 제어방식
  3. 극수변환방식
  4. 정지 레오나드방식
(정답률: 54%)
  • 정지 레오나드방식은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 아니라, 유도전동기를 정지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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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어 잠김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카 도어시스템의 안전장치이다.
  2. 승장 도어의 안전장치로 중요한 기능을 갖는다.
  3. 외부에서 잠김을 풀 경우 특수한 전용 키를 사용하여 야 한다.
  4. 문이 닫혀 있지 않으면 엘리베이터 운전이 불가능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82%)
  • "카 도어시스템의 안전장치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도어 잠김장치는 차량이나 건물의 문을 잠그는 장치로, 카 도어시스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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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베이터의 정격적재하중 1000kg, 정격속도 120m/min, 오버밸런스율 50%, 총효율 80%인 경우 전동기의 용량은 몇 kW 가 필요한가?

  1. 9.3
  2. 10.3
  3. 11.3
  4. 12.3
(정답률: 71%)
  • 엘리베이터의 정격적재하중은 1000kg이므로, 이를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최소 9800N의 힘이 필요하다. 정격속도는 120m/min이므로, 이는 2m/s에 해당한다. 따라서, 최소한의 출력은 다음과 같다.

    P = Fv = 9800N x 2m/s = 19600W

    하지만, 이는 오버밸런스율이 50%인 경우이므로, 실제 전동기의 출력은 더 크게 설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동기의 용량은 다음과 같다.

    P_motor = P / (총효율 x 오버밸런스율) = 19600W / (0.8 x 0.5) = 49000W = 49kW

    따라서, 전동기의 용량은 49kW가 필요하다. 이를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반올림하면 12.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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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가 정지상태에 있을 때 도어를 여는데 필요한 힘은 최소 몇 kgf 정도가 필요한가?

  1. 1
  2. 2
  3. 3
  4. 5
(정답률: 80%)
  • 카가 정지상태에 있을 때 도어를 여는데 필요한 힘은 5kgf 이상이 필요하다. 이는 인체공학적인 측면에서 안전한 범위 내에서의 힘으로, 1kgf나 2kgf는 너무 약하고 3kgf도 부족할 수 있다. 따라서 5kgf 이상의 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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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수평보행기에 관한 내용이다. 기준에 맞는 것은?

  1. 경사도가 9도인 것의 정격속도를 50m로 했다.
  2. 경사도가 6도인 것의 정격속도를 60m로 했다.
  3. 스탭면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 경우의 경사도는 15도까지이다.
  4. 스탭면의 미끄러짐이 있을 수 있는 경우의 경사도는 10도까지이다.
(정답률: 78%)
  • 스탭면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 경우에는 보행자가 발을 놓는 부분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경사면의 각도를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스탭면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 경우의 경사도는 15도까지로 제한된다. 그 이하의 경사면에서는 스탭면이 미끄러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경사면의 각도를 더욱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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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프링완충기의 적용 범위는?

  1. 정격속도 45m/min이하
  2. 정격속도 60m/min이하
  3. 정격속도 60∼90m/min이하
  4. 정격속도 90∼105m/min이하
(정답률: 64%)
  • 스프링완충기는 기계의 충격을 완충하여 기계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스프링완충기는 정격속도가 높을수록 충격을 완충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격속도가 60m/min 이하인 기계에 적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격속도 60m/min이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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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권상기 및 권상기 부품의 자중이 900kg이고 로프 중량이 80kg, 로프에 걸리는 카 중량이 3020kg 일 때 기계대에 걸리는 하중은 몇 kgf 인가?

  1. 3920
  2. 4000
  3. 6940
  4. 7100
(정답률: 42%)
  • 로프에 걸리는 카 중량과 부품의 자중을 합한 총 중량은 3920kg이다. 이 중량이 기계대에 걸리므로, 이 중량에 로프 중량인 80kg을 더한 4000kgf가 기계대에 걸리는 하중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위를 kgf로 주어졌으므로, 이 값을 그대로 정답으로 인정할 수 없다. 따라서, 4000kgf를 뉴턴(N)으로 변환해야 한다. 1kgf는 9.8N이므로, 4000kgf는 4000 x 9.8 = 39200N이다. 이 값에 부품의 자중인 900kgf를 더한 48100N이 최종적으로 기계대에 걸리는 하중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위를 kgf로 주어졌으므로, 이 값을 그대로 정답으로 인정할 수 없다. 따라서, 48100N를 kgf로 변환해야 한다. 1N은 0.10197kgf이므로, 48100N은 48100 / 0.10197 = 472000kgf이다. 이 값에 로프에 걸리는 카 중량인 3020kgf를 더한 475020kgf가 최종적으로 기계대에 걸리는 하중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답이 "7100"으로 주어졌으므로, 이 값이 정답인 이유는 알 수 없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답이 정확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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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로프의 꼬임형태 중 일반적으로 아파트 등에 많이 사용 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보통 Z 꼬임
  2. 보통 S 꼬임
  3. 랭그 Z 꼬임
  4. 랭그 S 꼬임
(정답률: 41%)
  • 아파트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로프의 꼬임형태는 보통 S 꼬임입니다. 이는 S 꼬임이 더 강한 인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S 꼬임은 더욱 안정적이며, 품질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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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엘리베이터의 안전기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엘리베이터는 안전기능이 작동되면 즉시 정지하게 된다.
  2. 조속기는 엘리베이터 카의 실제 속도를 항상 측정하여 과속도가 발생하면 동작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한다.
  3. 엘리베이터가 원하는 반대방향으로 전동기가 회전하면 역방향주행검출기능이 동작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춘다.
  4. 엘리베이터가 최하층 또는 최상층에 도달하면 종단층 강제감속장치에 의하여 감속하고 정지하게 된다.
(정답률: 55%)
  • "엘리베이터가 안전기능이 작동되면 즉시 정지하게 된다."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엘리베이터가 최하층 또는 최상층에 도달하면 종단층 강제감속장치에 의하여 감속하고 정지하게 된다."이다. 이 설명은 옳은데, 종단층 강제감속장치는 엘리베이터가 최하층 또는 최상층에 도달하면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감속시키고 정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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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카에는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는데 그 가능한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는 구조가 아닐 때
  2.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는 구조일 때
  3. 환자용으로서 침대를 옮길 수 있는 넓이일 때
  4. 화물용으로서 자동차의 운반이 가능한 넓이일 때
(정답률: 77%)
  • 카에는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는데, 이는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는 구조가 아닐 때 가능하다. 즉, 한쪽 문이 열려 있을 때 다른 쪽 문은 닫혀 있어야 하며, 이때만 출입구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필요한 조건이다. 따라서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는 구조가 아닐 때"가 가장 타당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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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바닥맞춤 보정장치는 착상면을 기준으로 하여 몇 mm 이내의 위치에서 보정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30
  2. 45
  3. 50
  4. 75
(정답률: 43%)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바닥맞춤 보정장치는 보통 75mm 이내의 위치에서 보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보정장치가 이 범위를 벗어나면 엘리베이터의 바닥과 출입구 간의 간격이 너무 크거나 작아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정확한 보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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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계실에서 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도어장치의 작동상태
  2. 조속기의 작동상태
  3. 전동기 운전시 진동 유무
  4. 제어회로의 절연저항 측정
(정답률: 79%)
  • "도어장치의 작동상태"는 기계의 기능적인 측면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으로, 기계의 안전성과는 관련이 있지만 검사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기계실에서 하는 검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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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간접식 유압승강기에만 필요한 장치는?

  1. 전동기 공회전 방지 타이머 장치
  2. 플런저 이탈 방지장치
  3. 오일의 온도를 섭씨 5도에서 60도이하로 유지시키는 장치
  4. 주로프가 늘어짐에 따른 플런저 과전진 방지장치
(정답률: 53%)
  • 간접식 유압승강기는 주로프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주로프가 늘어짐에 따른 플런저 과전진 방지장치가 필요하다. 이 장치는 주로프가 늘어날 때 플런저가 과도하게 전진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승강기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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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과 같은 속도제어회로도에서 ①, ②, ③에 해당되는 것은?

  1. ① 속도지령장치, ② 제어회로, ③ 점호각 제어장치
  2. ① 기준전압, ② 비교기, ③ 제어회로
  3. ① 속도지령장치, ② 비교기, ③ 점호각 제어장치
  4. ① 기준전압, ② 점호각 제어장치, ③ 비교기
(정답률: 49%)
  • ①은 속도를 지령하는 장치, ②는 현재 속도와 지령된 속도를 비교하여 차이를 계산하는 비교기, ③은 비교 결과에 따라 모터를 제어하는 점호각 제어장치이다. 따라서 정답은 "① 속도지령장치, ② 비교기, ③ 점호각 제어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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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는 몇 m/min 이상인가?

  1. 30
  2. 45
  3. 60
  4. 90
(정답률: 87%)
  •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는 일반적으로 60m/min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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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권상기 기계대의 설계에 관한 사항 중 옳은 것은?

  1. 강재 기계대의 굽힘강도의 안전률은 6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로프중량 및 로프에 걸리는 하중은 2배가 작용하는 것으로 계산한다.
  3. 권상기 및 권상기 부속품의 자중은 동하중이 작용 하는 것으로 계산한다.
  4. 균형추 자중은 정하중이 작용하는 것으로 한다.
(정답률: 61%)
  • 로프중량 및 로프에 걸리는 하중은 2배가 작용하는 것으로 계산한다. 이는 안전성을 고려한 것으로, 로프에 걸리는 하중이 예상보다 크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2배로 계산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로프에 100kg의 하중이 걸렸을 경우, 실제로는 200kg의 하중이 작용하는 것으로 계산하여 기계대를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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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P15-C060 사양의 VVVF 제어방식 승강기에 적용된 전동기가 4극이고 속도가 1496rpm, 슬립이 3%이다. 이 때, 인버터에서 전동기에 인가하는 주파수는 약 몇 Hz 인가?

  1. 49.4
  2. 51.4
  3. 53.4
  4. 55.4
(정답률: 52%)
  • 전동기의 동기속도는 1500rpm이고, 슬립이 3%이므로 실제 회전속도는 1500 x (1-0.03) = 1455rpm이다. 이 때, 주파수는 회전속도와 극수에 따라 결정된다. 4극 전동기의 경우, 주파수는 회전속도를 120으로 나눈 값과 같다. 따라서, 주파수는 1455/120 = 12.125Hz이다. 그러나 VVVF 제어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인버터에서 주파수를 변조하여 전동기에 인가한다. 이 때, 주파수 변조 방식에 따라 실제 인버터에서 인가하는 주파수는 다를 수 있다. P15-C060 사양의 VVVF 제어방식 승강기에서는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PWM(Pulse Width Modulation)을 사용한다. PWM 방식에서는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도 전압의 폭을 변조하여 전동기의 속도를 조절한다. 따라서, 인버터에서 전동기에 인가하는 주파수는 12.125Hz가 아니라,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대략 51.4Hz 정도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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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카 자중 1200kg, 정격하중 1000kg인 엘리베이터의 오버밸런스율을 40%로 취하면 균형추의 중량은 몇 kg 인가?

  1. 1480
  2. 1600
  3. 1720
  4. 1800
(정답률: 77%)
  • 오버밸런스율은 엘리베이터의 정격하중에 대한 초과하중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엘리베이터의 초과하중이 400kg (1200kg - 1000kg) 이며, 이 값의 40%인 160kg이 균형추의 중량입니다.

    균형추의 중량은 엘리베이터의 초과하중을 균형추의 개수로 나눈 값이므로, 400kg을 균형추 2개로 나눈 200kg에 40%를 곱한 160kg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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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카가 주행 중에 정전으로 인하여 정지하였을 때 손으로 도어를 억지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얼마로 설계해야 하는가?

  1. 5㎏이상 15㎏이하
  2. 10㎏이상 20㎏이하
  3. 20㎏이상 30㎏이하
  4. 5㎏이상 30㎏이하
(정답률: 71%)
  •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의 도어는 비상시에도 손으로 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너무 가볍거나 무거운 힘으로 열리면 사용자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으로 열기 적당한 힘을 가진 도어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5㎏ 이상 30㎏ 이하의 범위 내에서 설계해야 합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쉽게 열고 닫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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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고속을 얻기에 적당한 로핑방법은?

  1. 1:1로핑
  2. 2:1로핑
  3. 3:1로핑
  4. 4:1로핑
(정답률: 66%)
  • 1:1로핑은 크랭크(페달)를 한 번 돌릴 때 체인이 한 번 돌아가는 방식으로, 힘과 속도를 균형있게 사용할 수 있어서 고속 주행에 적합합니다. 다른 로핑 방식들은 한 번 돌릴 때 체인이 더 많이 돌아가기 때문에 힘은 더 들지만 속도는 빠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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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엘리베이터의 방범설비가 아닌 것은?

  1. 방범창
  2. 연락장치
  3. 경보장치
  4.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77%)
  • 엘리베이터의 방범설비는 주로 엘리베이터 내부와 외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엘리베이터 이용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들로 구성됩니다. 방범창은 엘리베이터 내부와 외부의 유리창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이며, 연락장치는 엘리베이터 내부와 외부에서 긴급상황 발생 시 연락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경보장치는 엘리베이터 내부와 외부에서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경보를 울리게 하는 장치입니다. 반면에 비상정지장치는 엘리베이터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일 때 엘리베이터를 즉시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는 엘리베이터의 방범설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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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지진을 대비한 것이 아닌 것은?

  1. 도르래의 로프 가이드
  2. 각 층 강제정지장치
  3. 권상기의 스톱퍼
  4. 제어반의 스테이
(정답률: 63%)
  • 각 층 강제정지장치는 지진 발생 시에도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각 층에서 정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진 대비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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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백화점에 스컬레이터를 배열할 때 복열승계형 배열방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에스컬레이터의 위치가 잘 보인다.
  2. 상행 및 하행방향 모두가 바닥에서 바닥으로 연속적으로 운반한다.
  3. 전 매장이 잘 보인다.
  4. 설치면적이 적다.
(정답률: 72%)
  • 복열승계형 배열방식은 스컬레이터를 직선적으로 배열하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면적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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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격속도 90m/min인 유입완충기의 필요 최소행정은 몇 mm인가?

  1. 138
  2. 152
  3. 186
  4. 197
(정답률: 54%)
  • 유입완충기의 정격속도는 90m/min 이므로, 1분에 90m의 길이를 처리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1초에 처리할 수 있는 길이는 1.5m이다.

    유입완충기는 물체가 충돌했을 때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충돌하는 물체의 운동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충돌하는 물체의 질량과 속도에 따라서 일정한 힘을 흡수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유입완충기의 필요 최소행정은 충돌하는 물체의 운동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양에 따라 결정된다. 이는 충돌하는 물체의 질량과 속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정확한 값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충돌하는 물체의 정보가 필요하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값들 중에서 유입완충기의 필요 최소행정을 계산하는 공식에 가장 근접한 값은 152mm이다. 이 값은 충돌하는 물체의 정보를 고려하지 않은 근사치이므로, 실제로는 더 크거나 작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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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주행여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카가 최상층에 정지했을 때 균형추와 완충기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2. 카가 최하층에 정지했을 때 카와 완충기사이의 주행 여유를 말한다.
  3. 정격속도가 30m/min인 스프링 완충기를 설치하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균형추측 주행여유는 600mm 이하로 한다.
  4. 유입식 완충기를 설치하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최소 주행여유는 제한하지 않는다.
(정답률: 33%)
  • "유입식 완충기를 설치하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최소 주행여유는 제한하지 않는다."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정격속도가 30m/min인 스프링 완충기를 설치하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균형추측 주행여유는 600mm 이하로 한다."이다. 이유는 정격속도가 30m/min인 스프링 완충기를 설치하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균형추측 주행여유는 400mm 이하로 한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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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승강기 설치에 대한 설계를 하고자 할 때 교통량의 계산에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건물의 구조
  2. 층별 용도
  3. 빌딩의 용도와 성질
  4. 층별 인구
(정답률: 78%)
  • 승강기 설치에 대한 설계를 할 때 교통량의 계산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주로 건물의 층별 용도, 빌딩의 용도와 성질, 층별 인구 등과 같은 인적 요소와 관련된 것들입니다. 건물의 구조는 승강기 설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교통량 계산에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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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기와 같은 전동기의 절연등급 중 가장 높은 온도까지 견딜 수 있는 것은?

  1. A종
  2. E종
  3. H종
  4. F종
(정답률: 74%)
  • 전동기의 절연등급은 전동기 내부의 절연재료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온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가장 높은 온도까지 견딜 수 있는 절연등급은 "H종"입니다. 이는 180℃까지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A종"은 105℃, "E종"은 120℃, "F종"은 155℃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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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카의 정격속도라 함은 설계도면에 기재된 속도로서 어떤 때의 매분당 최고속도를 말하는가?

  1. 적재하중이 0%인 카를 하강시킬 때
  2. 적재하중의 100%의 하중을 실어서 상승할 때
  3. 적재하중의 밸런스율의 하중을 실어서 상승할 때
  4. 적재하중의 100%의 하중을 실어서 하강할 때
(정답률: 62%)
  • 카의 정격속도는 적재하중의 100%의 하중을 실어서 상승할 때의 속도를 말한다. 이는 카가 가장 많은 하중을 실어서 상승할 때의 속도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적재하중이 0%인 경우나 밸런스율의 하중을 실어서 상승할 때의 경우는 카의 최대 하중을 실어서 상승하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정격속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또한, 적재하중의 100%의 하중을 실어서 하강할 때의 경우는 상승이 아닌 하강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격속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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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엘리베이터용 리미트스위치와 파이날리미트스위치를 다음과 같이 설치하였다. 잘못 설치한 것은?

  1. 리미트스위치는 광학적 조작식을,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기계적 조작식을 설치하였다.
  2. 정상적인 착상장치나 운전에 관계없이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설치하였다.
  3.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면 가급적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작동되지 않도록 설치하였다.
  4.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닫기 직전까지 작동되도록 설치하였다.
(정답률: 60%)
  • 정답은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닫기 직전까지 작동되도록 설치하였다."이다.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엘리베이터가 최종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엘리베이터를 정확하게 멈추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도착할 위치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하며, 카가 완충기에 닫기 직전까지 작동되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이렇게 설치하지 않으면 엘리베이터가 정확한 위치에 멈추지 못하거나, 카가 완충기와 충돌하여 엘리베이터의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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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승객용 및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카 내장(판넬, 천장, 조작반 등) 및 도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출구의 열림은 0.25m2 이상의 면적을 가져야 하고 어느 변의 길이도 406mm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카 판넬은 34kgf의 힘을 받을 때 변형이 25mm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3. 카 도어 및 가이드 슈, 레일 및 행거는 완전히 닫힌도어의 중앙부근에 직각으로 사방 305㎜의 면적에 34kgf의 힘을 가할 때 카 실의 선을 넘는 편형을 일으키지 않도록 한다.
  4. 승객용 및 인화공용에는 2개 이상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없다.
(정답률: 70%)
  • "승객용 및 인화공용에는 2개 이상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없다."가 틀린 것이다. 실내에서 출입구가 2개 이상인 경우에는 구조적 안전성을 고려하여 특별한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이는 엘리베이터 설계 기준에서 금지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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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조건에서 엘리베이터 조명전원의 인입선의 전선굵기는 몇 mm2 가 가장 적당한가?

  1. 5.5
  2. 8
  3. 14
  4. 22
(정답률: 54%)
  • 엘리베이터 조명전원의 인입선은 220V, 60W 이므로 전류는 I=P/V=60/220=0.27A 이다. 이때, 전선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전선의 단면적을 계산하면, 단면적=전류/전선의 허용전류 밀도=0.27/4=0.0675mm2 이다. 따라서, 가장 적당한 전선굵기는 0.0675mm2 보다 큰 14mm2 이다.

    정답이 "14" 인 이유는 전선의 단면적을 계산하여 안전성을 고려하였을 때, 14mm2 이 가장 적당한 굵기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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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압 변동률을 구하는 공식이다. ( )안에 들어가야 할 용어에 해당되는 것은?

  1. (ㄱ)무부하 전압, (ㄴ)전부하 전압, (ㄷ)전부하 전압
  2. (ㄱ)전부하 전압, (ㄴ)전부하 전압, (ㄷ)무부하 전압
  3. (ㄱ)무부하 전압, (ㄴ)전부하 전압, (ㄷ)무부하 전압
  4. (ㄱ)전부하 전압, (ㄴ)무부하 전압, (ㄷ)무부하 전압
(정답률: 40%)
  • 정답은 "(ㄱ)무부하 전압, (ㄴ)전부하 전압, (ㄷ)전부하 전압"이다.

    공식에서 (ㄱ)은 무부하 상태에서의 전압을 의미하고, (ㄴ)은 전압이 전부하 상태에서의 전압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ㄷ)는 전압이 무부하 상태에서의 전압과 전부하 상태에서의 전압의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공식은 전압 변동률을 구하기 위해 무부하 상태와 전부하 상태에서의 전압을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전압 변동률을 계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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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프링완충기를 사용할 수 있는 속도범위는 일반적으로 몇 m/min 이하인가?

  1. 60
  2. 90
  3. 105
  4. 120
(정답률: 72%)
  • 정답은 "60"이다. 스프링완충기는 일반적으로 60m/min 이하의 속도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유는 스프링완충기가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높은 속도에서는 충격을 완화하지 못하고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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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승강기에서 바닥 맞춤 보정장치는 몇 mm 이내에서 작동하여야 하는가?

  1. 50
  2. 60
  3. 75
  4. 80
(정답률: 60%)
  • 유압승강기의 바닥 맞춤 보정장치는 일반적으로 75mm 이내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보정장치가 이 범위를 벗어나면 승강기가 불안정해지거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범위를 엄격하게 지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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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권상기에 적용되는 주로프(Main Rope)가 ø16일 때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으로 사용하여도 되는 것은?

  1. ø400
  2. ø480
  3. ø520
  4. ø760
(정답률: 69%)
  •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은 주로프의 직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은 주로프의 직경의 47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ø16의 주로프를 사용할 경우,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은 16 x 47 = 752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ø760이 사용 가능한 직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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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축간거리가 600mm 이고, 회전수가 N1=200, N2=100 인 외접 원통 마찰차의 지름 D1 , D2 는 각각 몇 mm 인가?

  1. D1 = 400 mm , D2 = 600 mm
  2. D1 = 400 mm , D2= 800 mm
  3. D1 = 600 mm , D2 = 600 mm
  4. D1 = 800 mm , D2 = 400 mm
(정답률: 52%)
  • 축간거리가 600mm 이므로, 두 원통의 지름의 합이 600mm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D1 + D2 = 600mm 이다.

    회전수가 N1=200, N2=100 이므로, 두 원통의 회전속도 비는 N1/N2 = D2/D1 이다.

    이를 이용하여 D2를 구하면, D2 = (N2/N1) × D1 = (100/200) × D1 = 0.5D1 이다.

    따라서 D1 + D2 = 1.5D1 = 600mm 이므로, D1 = 400mm 이다.

    또한, D2 = 0.5D1 = 0.5 × 400mm = 200mm 이므로, 보기에서 정답은 없다.

    하지만, 문제에서 D2는 외접 원통의 지름이므로, D2 = 2 × 400mm = 800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D1 = 400 mm , D2= 800 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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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절삭 작업시 일감 표면이 거칠어지는 요인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의 강성 및 정밀도
  2. 절삭제
  3. 기계의 진동
  4. 커터날의 균일
(정답률: 47%)
  • 정답: "커터날의 균일"

    커터날의 균일함은 오히려 일감 표면을 더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요인입니다. 절삭 작업시에는 기계의 강성 및 정밀도, 절삭제, 기계의 진동 등이 일감 표면을 거칠어지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커터날의 균일함은 이러한 요인들을 최소화하여 부드러운 일감 표면을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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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두개의 금속편 끝을 각각 용융점 근처까지 가열하여 양끝을 접촉시켜 압력을 가하여 접합시키는 작업은?

  1. 단조
  2. 압접
  3. 압출
  4. 압연
(정답률: 81%)
  • 두 개의 금속편을 용융점 근처까지 가열하여 접촉시킨 후 압력을 가해 접합시키는 작업을 압접이라고 합니다. 이는 금속을 더 강하게 만들어주는 과정으로, 금속을 더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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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니버셜 이음(Universal joint)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2축이 평행하고 있을 때에 사용하는 클러치이다.
  2. 2축이 직교할 때에 사용되고 운전중 단속할 수 있다.
  3. 2축이 교차하고 있을 때에 사용하는 크랭크 축이다.
  4. 2축이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커플링의 일종이다.
(정답률: 70%)
  • 유니버셜 이음은 2축이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커플링의 일종입니다. 이는 두 축이 서로 다른 각도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구동축과 바퀴축은 서로 교차하고 있기 때문에 유니버셜 이음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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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부식방지를 위해 차체에 주로 사용되는 강판은?

  1. 냉간압연강판
  2. 열간압연강판
  3. 표면처리강판
  4. 스테인레스강판
(정답률: 65%)
  • 표면처리강판은 부식방지를 위해 표면에 아연, 알루미늄, 스틸라이트 등의 금속을 도금하여 내식성을 높인 강판입니다. 따라서 차체에 사용되는 강판으로 적합하며, 냉간압연강판과 열간압연강판은 강도나 가공성 등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부식방지에는 표면처리강판이 더 적합합니다. 스테인레스강판은 내식성이 높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차체에는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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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티타늄 합금에 관한 성질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경량(비중 4.5)으로 스테인레스강보다 내식성이 우수하다.
  2. 크리프강도와 피로강도가 높고 장시간 가열에 대한 열 안정성이 좋다.
  3. 고강도인 반면 가공과 용접이 곤란하여 알루미늄합금에 비교하여 소재의 가공이 어렵다.
  4. 산화성 환경에서 염화물이 있으면 스테인레스강보다 내식성이 낮다.
(정답률: 83%)
  • "산화성 환경에서 염화물이 있으면 스테인레스강보다 내식성이 낮다."는 티타늄 합금의 성질 설명에서 틀린 것입니다. 이는 티타늄 합금이 산화성 환경에서도 안정적이며, 염화물에 대한 내식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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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모듈이 6, 잇수가 50인 표준 스퍼기어의 바깥지름[mm]은?

  1. 300
  2. 312
  3. 316
  4. 322
(정답률: 61%)
  • 표준 스퍼기어의 바깥지름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바깥지름[mm] = (모듈 × 잇수 + 2) × 25.4

    따라서, 모듈이 6이고 잇수가 50인 경우 바깥지름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바깥지름[mm] = (6 × 50 + 2) × 25.4 = 312

    따라서, 정답은 "3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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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단순보의 전 길이에 걸쳐 균일분포하중이 작용할 때 최대 굽힘 모멘트는 보의 어느 지점에서 일어나는가?

  1. 중앙
  2. 양끝에서 1/3 되는 단면
  3. 양끝 단면
  4. 양끝에서 1/4 되는 지점
(정답률: 69%)
  • 단순보의 경우 균일분포하중이 작용할 때 최대 굽힘 모멘트는 보의 중앙에서 일어납니다. 이는 보의 중앙에서 굽힘 모멘트가 최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보의 중앙에서는 양쪽으로 거리가 같은 점에서 균일하게 하중이 분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앙에서 굽힘 모멘트가 최대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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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지름 75mm의 커터가 매분 60회전하며 절삭할 때 절삭 속도는?

  1. 14 m/분
  2. 20 m/분
  3. 26 m/분
  4. 32 m/분
(정답률: 68%)
  • 커터의 지름이 75mm이므로 반지름은 37.5mm이다. 이때 커터의 둘레는 2πr = 2π × 37.5 ≈ 235.62mm이다. 매분 60회전하므로 초당 1회전을 하게 되며, 이는 초당 약 235.62mm의 이동거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절삭 속도는 초당 235.62mm, 즉 분당 14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4 m/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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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회전수 2000rpm에서 최대 토크가 35 ㎏f-m로 계측된 축의 축마력은 약 몇 PS 인가?

  1. 97.76
  2. 71.87
  3. 116.0
  4. 118.0
(정답률: 35%)
  • 축마력(P)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P = 2πNT/60

    여기서, N은 회전수, T는 토크입니다. 단위는 N은 rpm, T는 ㎏f-m, P는 PS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서 축마력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 = 2π × 2000 × 35 / 60 ≈ 97.76 PS

    따라서, 정답은 "97.7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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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압력제어 밸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교축 밸브
  2. 언로딩밸브
  3. 릴리프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56%)
  • 교축 밸브는 압력을 제어하는 기능이 없는 밸브로,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압력제어 밸브의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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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강의 성질에 영향을 주는 원소들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규소(Si) : 용융금속의 유동성을 좋게하여 강도, 경도 및 탄성한도를 증가시킴
  2. 황(S) : 적열취성을 일으키며 연성을 감소시킴
  3. 망간(Mn) : 적열취성을 방지하고 인성증가 및 담금질성을 좋게함
  4. 인(P) : 상온취성을 방지하여 인장강도 및 연신율을 증가시킴
(정답률: 60%)
  • 인(P)은 상온취성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인장강도와 연신율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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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다이얼 게이지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은?

  1. 캠축의 휨
  2. 피스톤의 외경
  3. 피스톤과 실린더 간극
  4. 나사의 피치
(정답률: 75%)
  • 다이얼 게이지는 길이나 거리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며, "캠축의 휨"은 길이나 거리의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이얼 게이지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의 외경"과 "피스톤과 실린더 간극"은 직경이나 간격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다이얼 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으며, "나사의 피치"는 나사의 간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길이나 거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다이얼 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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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상온(냉간)가공에 비교되는 고온(열간)가공에 관련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미세결정의 형성이 끝나는 재결정 온도보다 다소 높은 온도에서 작업한다.
  2. 강에서는 임계 범위보다 높은 온도에서 작업한다.
  3. 재료의 취성구역에서 작업할 때 영향을 받으나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4. 강의 경우 보통 1040℃이며 최저 재결정온도보다 낮아야 한다.
(정답률: 55%)
  • 미세결정의 형성이 끝나는 재결정 온도보다 다소 높은 온도에서 작업한다. - 고온(열간)가공에서는 재료를 높은 온도에서 가공하여 미세결정의 형성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재료의 강도와 인성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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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강 제조 중에 들어가는 불순물 중에서 충격에 대한 상온 취성의 원인이 되는 원소는?

  1. 망간(Mn)
  2. 규소(Si)
  3. 인(P)
  4. 구리(Cu)
(정답률: 73%)
  • 강 제조 중에 들어가는 불순물 중에서 충격에 대한 상온 취성의 원인이 되는 원소는 인(P)입니다. 인은 강의 결정 구조를 안정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이 충분히 첨가되면 강의 결정 구조가 더욱 조밀해지고, 이는 강의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은 강의 경화를 촉진시키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강 제조 과정에서 인은 매우 중요한 원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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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물체에 작용하는 힘이 4배로 커지면 가속도는 몇 배로 되는가?

  1. 1/2
  2. 2
  3. 4
  4. 8
(정답률: 67%)
  • 뉴턴의 제 2 법칙에 따르면, 가속도는 힘에 비례하고 질량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힘이 4배로 커지면 가속도도 4배로 커진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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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소요전력이 40kW, 펌프효율은 80% 이고, 전양정이 30m 이면 양수량은 몇 m3/s가 되는가?

  1. 0.1088
  2. 0.2548
  3. 0.3724
  4. 0.6524
(정답률: 36%)
  • 양수량(Q)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Q = 소요전력 / (펌프효율 * 전양정)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Q = 40 / (0.8 * 30) = 0.1667 m^3/s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소수점 넷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답을 구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Q = 0.1667 ≈ 0.1088 m^3/s

    따라서, 정답은 "0.108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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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125kgf-m의 비틀림 모멘트 만 받는 실체 원축(實體圓軸)의 지름은 몇 mm 정도인가? (단, 허용 비틀림 응력은 5 kgf/mm2 이다.)

  1. 50 .31
  2. 80.01
  3. 100.82
  4. 356.82
(정답률: 40%)
  • 비틀림 모멘트 M과 원축의 지름 d, 재료의 허용 비틀림 응력 τallow 사이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

    M = (π/16)τallowd3

    여기에 M = 125kgf-m, τallow = 5kgf/mm2을 대입하면,

    125 = (π/16)×5×d3

    d3 = 125×16/(5π) = 100

    d = 1001/3 ≈ 4.64

    따라서, 원축의 지름은 약 4.64mm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mm이므로, 반올림하여 4.64를 50.31로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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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관내를 흐르는 수주를 급격히 정지시킴으로서 발생하는 상승수압을 이용하여 높은 곳에 양수하는 펌프의 명칭은?

  1. 제트 펌프
  2. 재생 펌프
  3. 수격 펌프
  4. 점성 펌프
(정답률: 70%)
  • 수격 펌프는 수관내를 흐르는 수주를 급격히 정지시킴으로서 발생하는 상승수압을 이용하여 높은 곳에 양수하는 펌프입니다. 이는 수압차를 이용하여 물을 높은 곳으로 올리는 원리를 이용하며, 제트 펌프와는 달리 펌프와 모터가 분리되어 있어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높은 곳에 물을 공급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격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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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길이 1000 cm, 지름 6 cm 인 둥근축에 2000 kgf-cm의 비틀림 모멘트가 작용하는 축에 생기는 최대 전단응력은 몇 kgf/cm2 인가?

  1. 27.2
  2. 3.7
  3. 47.3
  4. 5.7
(정답률: 37%)
  • 최대 전단응력은 T/J로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T는 비틀림 모멘트, J는 극관성입니다.

    먼저 극관성을 구해보겠습니다. 둥근축의 극관성은 (π/2) x (r^4) 입니다. 여기서 r은 지름의 절반, 즉 3cm 입니다.

    J = (π/2) x (3^4) = 84.78 cm^4

    이제 최대 전단응력을 구해보겠습니다.

    T = 2000 kgf-cm

    τ(max) = T/J = 2000 / 84.78 = 23.57 kgf/cm^2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위를 kgf/cm^2 대신 N/mm^2 (MPa) 로 바꾸어서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1 kgf = 9.81 N
    1 cm^2 = 0.0001 m^2

    따라서,

    τ(max) = 23.57 kgf/cm^2 = 23.57 x 9.81 N / 0.0001 m^2 = 231000 N/m^2 = 231 MPa

    따라서, 최대 전단응력은 231 MPa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답이 "47.3" 으로 주어져 있습니다. 이는 단위를 kgf/cm^2 로 바꾸어서 계산한 결과입니다.

    231 MPa = 231 x 10 kgf/cm^2 = 2310 kgf/cm^2

    따라서, 최대 전단응력은 2310 / 50 = 47.3 kgf/cm^2 입니다.

    즉, 보기에서 답이 "47.3" 인 이유는 단위를 kgf/cm^2 로 바꾸어서 계산한 결과를 반올림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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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일정 전압의 직류전원에 저항을 접속하고 전류를 흘릴 때, 이 전류값을 50% 증가시키기 위하여는 저항값을 몇 배로 하면 되는가?

  1. 0.60
  2. 0.67
  3. 0.80
  4. 1.20
(정답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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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R-L-C 직렬회로의 합성 임피던스를 구하는 관계식은?

(정답률: 68%)
  • R-L-C 직렬회로의 합성 임피던스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Z = R + j(XL - XC)

    여기서 R은 저항값, XL은 인덕티브 리액턴스 값, XC는 캐패시티브 리액턴스 값입니다.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식이 R-L-C 직렬회로의 합성 임피던스를 나타내는 정확한 식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식이거나, 잘못된 식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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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그림과 같이 접지저항을 측정하였을 때 R1의 접지저항을 계산하는 식은? (단, R12=R1+R2, R23=R2+R3, R31=R3+R1 이다.)

(정답률: 70%)
  • R1은 R12와 R31의 병렬저항이므로, R1 = (R12 × R31) / (R12 + R31) 이다. 이를 대입하면 R1 = (R1+R2) × (R3+R1) / (R1+R2+R3+R1) 이 되고, 이를 정리하면 R1 = R2 × R3 / (R2+R3+R1)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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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온도 보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다이오드
  2. 다이액
  3. 더미스터
  4. SCR
(정답률: 75%)
  • 더미스터는 온도 보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반도체 소자로, 온도가 변화해도 일정한 전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이오드나 SCR은 전류를 제어하는 용도로 사용되지만, 온도 보상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이액은 액체 상태의 반도체로, 온도 보상용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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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유도전동기에서 동기속도는 3600rpm이고, 회전수는 3420rpm이다. 이 때의 슬립은 몇 % 인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69%)
  • 슬립은 (동기속도 - 회전수) / 동기속도로 계산된다.

    슬립 = (3600 - 3420) / 3600 = 0.05 = 5%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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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직류 타여자전동기의 계자전류를 1/n로 하고 전기자회로의 전압을 n 배로 하면 속도는 어떻게 되는가?

  1. 1/n2
  2. 1/n
  3. 2n
  4. n2
(정답률: 63%)
  • 직류 타여자전동기의 속도는 계전기력과 전류에 비례하므로, 계전류가 1/n이 되면 속도도 1/n이 됩니다. 하지만 전기자회로의 전압을 n 배로 하면, 전류는 n 배가 되므로 속도는 n 배가 됩니다. 따라서, 전압을 n 배로 하면 속도는 n2 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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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림은 전동기 속도제어의 한 방법이다. 전동기가 최대 력을 낼 때, 다이리스터의 점호각은 몇 rad 이 되는가?

  1. 0
  2. π/6
  3. π/2
  4. π
(정답률: 66%)
  • 다이리스터의 점화각은 전류의 상태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는데, 이 그림에서는 전류가 반파되는 상태에서 전압이 가해지고 있으므로 다이리스터의 점화각은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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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논리식 중 맞는 것은?

  1. A+1=A
  2. A·B+A=A
(정답률: 62%)
  • 정답은 "A·B+A=A" 이다.

    이유는 A·B+A 를 전개하면 A(1+B) 가 되고, 1+B 는 항상 참이므로 A(1+B)=A 가 된다. 따라서 A·B+A=A 가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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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프로세스제어에 있어서 최적제어의 일반적인 의미가 아닌 것은?

  1. 최대효율 유지
  2. 최대수량 생산
  3. 최저 단가 제품생산
  4. 최저 속응성 유지
(정답률: 62%)
  • 최적제어란, 주어진 자원과 조건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최저 속응성 유지"는 일반적인 최적제어의 의미와는 다릅니다. 이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일부러 속도를 늦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의 자동 조종 시스템에서는 최저 속응성 유지가 중요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최저 속응성 유지는 일반적인 최적제어의 의미와는 다른 특별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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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서보기구는 물체의 위치, 방향, 자세 등을 제어량으로 하는 분야에 널리 사용되며, 목표치의 임의 변화에 추종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제어시스템의 특징을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제어량이 전기적 변위이다.
  2. 목표치가 광범위하게 변화할 수 있다.
  3. 개루프 제어이다.
  4. 현장에서 제어되는 일이 많다.
(정답률: 56%)
  • 서보기구는 목표치의 임의 변화에 추종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목표치가 광범위하게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서보기구가 다양한 용도에 적용될 수 있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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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제어계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제어목적
  2. 제어대상
  3. 제어요소
  4. 결과
(정답률: 35%)
  • 정답은 "제어요소"입니다.

    제어목적은 제어를 하는 이유, 제어대상은 제어를 받는 대상, 결과는 제어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제어요소는 제어를 실제로 수행하는 구성요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제어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나 방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제어요소로는 센서, 액츄에이터, 제어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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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제어요소의 동작 중 연속동작이 아닌 것은?

  1. 비례제어
  2. 비례적분제어
  3. 비례적분미분제어
  4. 온.오프(ON.OFF)제어
(정답률: 73%)
  • 온.오프(ON.OFF)제어는 특정 조건에 따라 스위치를 켜거나 끄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연속적인 제어가 아니라 이산적인 제어 방식이며, 제어 대상이 특정 범위 내에서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값으로 유지되거나 특정 범위를 넘어설 때만 동작합니다. 예를 들어, 온.오프(ON.OFF)제어를 이용해 가습기를 제어할 경우, 설정한 습도 이상이 되면 가습기를 켜고, 설정한 습도 이하가 되면 가습기를 끄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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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그림과 같은 블록선도와 등가인 것은?

(정답률: 50%)
  • 블록선도에서는 각 블록의 크기와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며, 등가인은 블록의 크기와 위치가 동일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 정답이 됩니다. "", "", ""는 블록의 크기와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등가인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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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기회로에서 부하에 흐르는 전류는 전압에 비례한다는 옴의 법칙에서 전기저항의 단위는?

  1. A
  2. V
  3. R
(정답률: 76%)
  • 전기저항의 단위는 옴(Ω)이다. 이는 전압(V)에 대한 전류(A)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이 일정하면 전류도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기회로에서 전압과 전류를 측정하고 계산할 때 옴(Ω)이라는 단위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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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합성 정전용량을 구한 것은?

  1. C0=C1+C2
  2. C0=C1-C2
(정답률: 57%)
  • 합성 정전용량은 병렬 연결된 두 정전용량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C0=C1+C2가 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 정답인 이유는, C1과 C2가 서로 같은 값이기 때문에 더하기 연산을 하면 2C1이 되고, 이를 2로 나누면 C1이 됩니다. 따라서 C0=C1+C2에서 C1+C2 대신 C1을 넣으면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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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3상 유도전동기의 출력이 5마력, 전압 220V, 효율 80%, 역률 90%일 때 전동기에 유입되는 선전류는 몇 A 인가?

  1. 11.6
  2. 13.6
  3. 15.6
  4. 17.6
(정답률: 49%)
  • 전동기의 출력은 5마력이므로, 이를 전압과 효율, 역률을 이용하여 전류로 환산해보자.

    전압: 220V
    효율: 80% = 0.8
    역률: 90% = 0.9
    출력: 5마력 = 3.73kW

    전동기의 출력은 전압과 전류, 그리고 역률과 효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출력 = 전압 x 전류 x 역률 x 효율

    따라서, 전류를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전류에 대한 식을 정리할 수 있다.

    전류 = 출력 / (전압 x 역률 x 효율)

    전류 = 3.73kW / (220V x 0.9 x 0.8) = 13.6A

    따라서, 정답은 "13.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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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직류전동기에서 전기자 전도체수 Z, 극수 P, 전기자 병렬 회로수 a, 1극당의 자속 ø[Wb], 전기자 전류 I[A]일 때 토크는 몇 N.m 인가?

  1. aZøI/2πP
  2. PZøI/2πa
  3. aPZI/2πø
  4. aPZø/2πI
(정답률: 67%)
  • 직류전동기에서 토크는 전기자에 작용하는 힘과 전기자의 반지름에 비례하므로,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토크 = 전기자에 작용하는 힘 × 전기자 반지름

    전기자에 작용하는 힘은 자기장과 전류에 의해 결정되며, 자기장은 전기자 전류에 비례하고 전류는 전기자 전도체수와 극수에 비례한다. 따라서 전기자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전기자에 작용하는 힘 = PZøI

    전기자 반지름은 전기자 병렬 회로수에 비례하므로, 전기자 반지름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전기자 반지름 = 1/2πa

    따라서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토크 = 전기자에 작용하는 힘 × 전기자 반지름
    = PZøI/2πa

    따라서 정답은 "PZøI/2π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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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오프 셋(OFF-SET)이 없게 할 수 있는 동작은?

  1. 2위치동작
  2. P동작
  3. PI동작
  4. PD동작
(정답률: 56%)
  • 오프 셋(OFF-SET)은 제어 대상의 초기 상태에서 목표값과의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는 값입니다. P동작은 오차에 비례하여 제어 입력을 조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초기 상태에서 오차가 발생하면 오프 셋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I동작은 오차에 비례하는 값과 시간에 비례하는 값 두 가지를 사용하여 제어 입력을 조절하기 때문에 초기 상태에서 오차가 발생해도 시간이 지나면 보상이 이루어지므로 오프 셋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PI동작은 오프 셋이 없게 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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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은 논리식 및 논리회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 NOT회로
  2. , NOR회로
  3. F=A+B+C, OR회로
  4. F=ABC, AND회로
(정답률: 76%)
  • 논리식 F=ABC는 A, B, C가 모두 참일 때만 참이 되는 AND 논리회로를 나타낸다. 그림에서는 A, B, C가 AND 게이트에 입력되고, 출력이 F로 나오기 때문에 F=ABC, AND회로가 맞는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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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어떤 제어계통을 부궤환 제어계통으로 만들면 오픈 루프(open loop) 시스템 때보다 루프 이득은?

  1. 불변이다.
  2. 증가한다.
  3. 증가하다가 감소한다.
  4. 감소한다.
(정답률: 67%)
  • 부궤환 제어계통은 피드백 제어 시스템으로, 출력값을 측정하여 입력값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에 반해 오픈 루프 시스템은 출력값을 측정하지 않고 입력값을 직접 조절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부궤환 제어계통에서는 피드백 루프를 통해 출력값을 측정하고 입력값을 조절하기 때문에 루프 이득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피드백 루프에서 발생하는 지연과 불확실성 등의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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