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16)

승강기산업기사
(2003-03-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수평보행기에서 트러스(Truss)각도는 어느 정도까지 허용되는가?

  1. 0∼5°
  2. 0∼10°
  3. 0∼15°
  4. 0∼20°
(정답률: 71%)
  • 수평보행기에서 트러스 각도는 일반적으로 0∼15°까지 허용됩니다. 이는 수평보행기가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범위이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안전성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0∼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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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승강기 문이 열리고 있는 동안에 승강기 운전을 불가능하게 하는 것은?

  1. 가이드 슈
  2. 도어스위치
  3. 도어머신
  4. 도어록
(정답률: 80%)
  • 승강기 문이 열려있는 동안에는 승강기 운전을 할 수 없어야 하기 때문에, 문이 열려있는 동안에는 승강기 운전을 차단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러한 장치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도어스위치이다. 도어스위치는 승강기 문이 열려있는 동안에는 승강기 운전을 차단하고, 문이 닫혀있을 때만 운전이 가능하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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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강로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승강로는 외부 공간과 격리되어서는 아니된다.
  2. 화재시에는 소방호스의 이동공간으로 이용이 가능하여야 한다.
  3. 엘리베이터에 필요한 배관설비 이외의 설비는 하지 않도록 한다.
  4. 피트바닥 아래층의 이용 유무에 관계없이 균형추에는 항상 비상정지장치를 하도록 한다.
(정답률: 84%)
  • 엘리베이터에 필요한 배관설비 이외의 설비는 하지 않도록 한다. - 승강로는 엘리베이터와는 다른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에 필요한 배관설비 이외의 설비는 필요하지 않다. 이는 비용 절감 및 유지보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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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카 문지방(car sill)과 승강로 벽과의 틈새는 몇 cm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0.5
  2. 12.5
  3. 14.5
  4. 16.5
(정답률: 87%)
  • 카 문지방과 승강로 벽과의 틈새는 최소한 12.5c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장애인용 휠체어의 폭이 보통 60cm 이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틈새가 12.5cm 이하이면 장애인이 휠체어를 이용하여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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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상정지장치는 어떤 장치와 연계되어 동작하는가?

  1. 제어반
  2. 권상기
  3. 조속기
  4. 브레이크
(정답률: 86%)
  • 비상정지장치는 조속기와 연계되어 동작합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며, 비상정지장치는 조속기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감속될 때,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와 조속기는 함께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제어반"은 엘리베이터의 운전을 제어하는 장치, "권상기"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방향을 제어하는 장치, "브레이크"는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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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엘리베이터의 배열로 옳지 않은 것은?

  1. 3대의 그룹에 있어서는 일렬로 나란하게 배치한다.
  2. 4대의 그룹에 있어서는 일렬로 나란하게 배치한다.
  3. 6대의 그룹에 있어서는 3대 3으로 된 배열이 이상적이다.
  4. 8대의 그룹에 있어서는 4대 4로 된 배열이 이상적이다.
(정답률: 80%)
  • 정답은 "4대의 그룹에 있어서는 일렬로 나란하게 배치한다." 입니다. 이유는 4대의 그룹은 일렬로 배치하면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서로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대의 그룹은 대각선이나 직각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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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카가 고장으로 인하여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로 떨어졌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 설치되는 안전장치는?

  1. 비상정지장치
  2. 제동장치
  3. 완충장치
  4. 조속장치
(정답률: 92%)
  • 완충장치는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로, 카가 고장으로 인하여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로 떨어졌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완충장치"입니다. 비상정지장치는 비상 상황에서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 제동장치는 엘리베이터를 감속시키는 장치, 조속장치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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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카와 승강로벽의 일부를 유리로 하여 밖을 내다볼 수 있게 한 승강기는?

  1. 전망용 엘리베이터
  2. 더블테크 엘리베이터
  3. 로터리식 엘리베이터
  4. 경사 엘리베이터
(정답률: 92%)
  • 카와 승강로벽의 일부를 유리로 하여 밖을 내다볼 수 있게 한 승강기는 "전망용 엘리베이터"이다. 이는 승강기 내부에 유리창을 설치하여 승객이 승강기를 이용하면서 주변 경치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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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 엘리베이터의 모타 구동은?

  1. 상승시에만 구동된다.
  2. 하강시에만 구동된다.
  3. 상승시와 하강시 모두 구동된다.
  4. 부하의 조건에 따라 상승시 혹은 하강시로 구분되어 구동된다.
(정답률: 86%)
  • 유압 엘리베이터의 모터 구동은 상승시에만 구동된다. 이는 유압 엘리베이터가 기본적으로 중력을 이용하여 하강하며, 상승시에는 유압 실린더에 압력을 가해 상승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터는 상승시에만 구동되어 유압 실린더에 압력을 가하고, 하강시에는 중력에 의해 내려가기 때문에 모터 구동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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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중소형 빌딩에 설치되는 승객용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레일의 크기는?

  1. 3K, 5K
  2. 8K, 13K
  3. 13K, 18K
  4. 24K, 30K
(정답률: 68%)
  • 중소형 빌딩에 설치되는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높이가 30m 이하인 건물에 설치됩니다. 이러한 건물에서는 8K, 13K 크기의 레일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충분한 높이를 확보하면서도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K, 5K 크기는 너무 작아서 승객용 엘리베이터로는 부적합하며, 13K, 18K, 24K, 30K 크기는 대형 건물에 설치되는 고속 엘리베이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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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에 비하여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장점인 것은?

  1. 실린더의 점검이 쉽다.
  2. 비상정지장치가 불필요하다.
  3. 승강로는 잭을 넣을 만큼 넓어야 한다.
  4. 실린더를 설치할 보호관이 불필요하며, 설치가 간단하다.
(정답률: 70%)
  •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가 직접 엘리베이터 카빈을 지지하기 때문에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간단하고 경제적인 설계를 가능하게 하며,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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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전시에 대비한 비상전원장치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카내 비상등 전원으로 사용한다.
  2. 비상통화장치의 전원으로 사용한다.
  3. 비상운전 중 램프전원으로 사용한다.
  4. 정전시 비상전원으로 자동 전환된다.
(정답률: 81%)
  • "비상운전 중 램프전원으로 사용한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비상전원장치가 램프전원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비상전원장치는 정전시에 자동으로 전원이 전환되어 비상시설의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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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의 속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엘리베이터의 속도 형태는 엘리베이터가 기동하여 정지하기까지의 운전속도에 대한 것이다.
  2. 가속도는 승객의 어지러움에 영향이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1g이하로 설계한다.
  3. 정격속도란 전속구간의 속도를 의미한다.
  4. 속도는 가속 및 감속을 승객이 불편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55%)
  • "정격속도란 전속구간의 속도를 의미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가속도는 승객의 어지러움에 영향이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1g이하로 설계한다." 이다. 이유는 가속도가 너무 높으면 승객이 불편하고 어지러워질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1g 이하로 설계하여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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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엘리베이터용 도르레의 홈의 형상에 따른 마찰력의 크기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V홈>언더커트홈>U홈
  2. U홈>언더커트홈>V홈
  3. V홈>U홈>언더커트홈
  4. 언더커트홈>V홈>U홈
(정답률: 80%)
  • 도르레의 홈의 형상에 따른 마찰력은 홈의 면적과 깊이에 따라 결정된다. V홈은 면적이 작고 깊이가 깊어서 마찰력이 크게 발생하며, U홈은 면적이 크고 깊이가 얕아서 마찰력이 작게 발생한다. 언더커트홈은 V홈과 U홈의 중간 형태로 면적과 깊이가 적당하게 조절되어 마찰력이 중간 정도로 발생한다. 따라서 V홈>언더커트홈>U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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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격속도가 분당 90m이고, 카의 자중이 1500kgf이며, 적재하중이 2000kgf인 엘리베이터의 카측 완충기의 최대 적용중량은 몇 kgf 인가?

  1. 3500
  2. 3550
  3. 3600
  4. 3650
(정답률: 64%)
  • 카의 운행속도가 빠르면 완충기에 가해지는 충격도 커지므로, 카의 속도에 따라 완충기의 적용중량이 달라진다. 이 문제에서는 카의 정격속도가 분당 90m 이므로, 엘리베이터 카의 최대 적용중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카의 운행속도에 따른 완충기의 적용중량을 알아야 한다.

    카의 운행속도에 따른 완충기의 적용중량은 다음과 같다.

    - 속도가 0.5m/s 이하일 때 : 적용중량 = 적재하중 + 자중 = 2000kgf + 1500kgf = 3500kgf
    - 속도가 0.5m/s 초과 1.0m/s 이하일 때 : 적용중량 = 1.2 × (적재하중 + 자중) = 1.2 × (2000kgf + 1500kgf) = 4200kgf
    - 속도가 1.0m/s 초과일 때 : 적용중량 = 1.5 × (적재하중 + 자중) = 1.5 × (2000kgf + 1500kgf) = 5250kgf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카의 속도가 0.5m/s 이하이므로, 카측 완충기의 최대 적용중량은 3500kgf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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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권상기 도르래에 대한 검사기준과 내용이 다른 것은?

  1. 도르래 몸체에 균열이 없어야 한다.
  2. 자동정지 때 주로프와의 사이에 심한 미끄러움이 없어야 한다.
  3. 도르래 홈의 언더컷의 잔여량은 2mm이상이어야 한다.
  4. 도르래에 감긴 주로프 가닥끼리의 높이차는 2mm이내 이어야 한다.
(정답률: 83%)
  • 도르래 홈의 언더컷의 잔여량이 2mm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주로프와 도르래가 올바르게 맞물리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언더컷의 잔여량이 부족하면 주로프와 도르래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서 도르래가 미끄러지거나 주로프가 끊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르래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언더컷의 잔여량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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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비상용 엘리베이터에서 1차소방스위치 조작후의 동작으로 옳은 것은?

  1. 행선층 버튼 또는 문닫힘 버튼을 살짝 눌렀다 떼면 문의 닫힘동작이 가능하다.
  2. 카내에서의 행선층 등록은 목적층 하나만 등록이 가능하다.
  3. 문닫힘 안전장치는 작동하지 않아야 하나, 과부하 감지장치는 작동해야 한다.
  4. 승강장 호출에는 카가 응답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67%)
  • 비상용 엘리베이터에서 1차소방스위치를 조작하면, 엘리베이터는 비상운전모드로 전환되어 최상층 또는 최하층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때 승강장 호출에는 카가 응답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비상운전모드로 전환되어 이동 중일 때 승강장에서 호출이 들어오면 안전상의 이유로 엘리베이터가 멈추지 않고 지나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카가 응답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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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계실을 설치하는 방식의 하나인 베이스먼트 방식(basement type)은 승강로의 어느 쪽에 설치하는 것을 말하는가?

  1. 승강로 바로 위
  2. 승강로 바로 아래
  3. 승강로 위쪽 옆방향
  4. 승강로 아래쪽 옆방향
(정답률: 86%)
  • 베이스먼트 방식은 승강로 아래쪽 옆방향에 기계실을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승강로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기계실을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승강로 바로 위나 바로 아래에 기계실을 설치하면 승강로 작동 중에 기계실과 충돌할 위험이 있고, 승강로 위쪽 옆방향에 설치하면 기계실 출입구가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로 아래쪽 옆방향이 가장 적합한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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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엘리베이터의 제어시 다이리스터를 사용하여 직류를 만들고 그 점호각을 바꾸어 제어하는 방식은?

  1. 교류 2단 속도제어
  2. 교류 궤환제어
  3. 정지레오나드방식
  4. 워드레오나드방식
(정답률: 71%)
  • 다이리스터를 사용하여 직류를 만들고 그 점호각을 바꾸어 제어하는 방식은 정지레오나드방식이다. 이 방식은 다이리스터를 이용하여 직류를 만들고, 직류의 점호각을 바꾸어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간단하고 경제적인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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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균형체인의 설치 목적은?

  1. 카의 소음진동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2. 로프의 무게를 보상하기 위해서이다.
  3. 카안의 승객의 무게를 보상하기 위해서이다.
  4. 균형추의 무게를 보상하기 위해서이다.
(정답률: 35%)
  • 균형체인은 카안의 승객의 무게를 보상하기 위해서 설치됩니다. 이는 차량이 운행 중에 승객의 무게에 따라 차체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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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완충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입식 완충기의 감속도는 정격속도의 125%의 속도로 충돌시킨 경우 평균감속도는 1.0g이하이고, 순간최대 감속도는 2.5g를 넘지 않아야 한다.
  2. 용수철식은 주로 60m/min이하에 사용하고 유입식은 주로 60m/min를 초과하는 승강기에 사용한다.
  3. 용수철식 완충기는 스프링간 접촉된 부분없이 정하중에서 총 무게의 2배를 견디어야 한다.
  4. 유입식 완충기는 압축 후 복귀시간이 120초이내이어야 한다.
(정답률: 27%)
  • "용수철식 완충기는 스프링간 접촉된 부분없이 정하중에서 총 무게의 2배를 견디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용수철식 완충기는 스프링간 접촉된 부분이 있으며, 정격하중에서 총 무게의 2배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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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승강로의 상부 여유거리와 피트깊이에 영향을 주는 것은?

  1. 정격속도
  2. 정격하중
  3. 건물의 높이
  4. 승강기의 용도
(정답률: 90%)
  • 승강로의 상부 여유거리와 피트깊이는 승강기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데, 이는 승강기의 정격속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승강기가 빠르게 움직일수록 상부 여유거리와 피트깊이가 커지게 되고, 반대로 느리게 움직일수록 작아지게 된다. 따라서 정격속도는 승강로의 안전성과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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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최종단말정차장치(FINAL LIMIT SWITCH)의 설명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작동 캠은 금속으로 만든 것이어야 한다.
  2. 스위치의 접점은 기계적으로 직접 작동되거나 스프링이나 중력 또는 그 복합방식에 의한 장치를 사용한다.
  3. 승강로 상단의 이 장치는 최상층에서 위로 균형추 주행여유(RUNBY)에 완충기 행정의 배를 합한 거리까지 계속 작동하여야 한다.
  4. 이 장치에 의하여 제어되는 제어장치의 스위치는 2개이상의 독립된 스위치가 구비되어야 한다.
(정답률: 50%)
  • "작동 캠은 금속으로 만든 것이어야 한다."는 최종단말정차장치(FINAL LIMIT SWITCH)의 설명과 관련이 없으므로 틀린 것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최종단말정차장치는 기계적으로 작동되는 스위치로, 스위치의 접점은 직접 작동되거나 스프링, 중력 등의 장치를 사용하여 작동된다. 이는 승강기나 기타 기계장치에서 최대한 안전하게 작동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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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엘리베이터를 설계할 때 지진에 대비한 설계를 하지 않아 도 되는 것은?

  1. 권상기
  2. 로프류
  3. 조작반
  4. 종점스위치
(정답률: 55%)
  • 엘리베이터가 지진에 대비한 설계를 하는 것은 안전을 위해 필요하지만, 조작반은 지진과는 무관하게 엘리베이터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부분으로, 지진에 대비한 설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지진에 대비한 설계를 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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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동기의 토크는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점차 커지고 최대 토크에 달하면 급격히 작아져 동기속도로는 0 이 된다. 이 최대 토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최소 기동토크
  2. 풀업토크
  3. 전부하 토크
  4. 정동토크
(정답률: 55%)
  • 정동토크는 전동기가 동작할 때 가장 큰 토크를 의미한다. 이는 전동기의 회전력이 가장 강력한 순간으로, 일반적으로 전동기의 최대 출력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정동토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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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균형추용 레일의 내진 설계시 고려하여 할 사항으로 적합하지 못한 것은?

  1. 균형추 쪽에 타이브래킷을 설치한다.
  2. 중간 빔을 설치한다.
  3. 균형추에 중간 스톱퍼를 설치한다.
  4. 레일 브래킷의 간격을 줄인다.
(정답률: 67%)
  • 중간 빔을 설치하는 것은 균형추의 역할을 방해하여 내진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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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정격속도 15m/min인 조속기 없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주로프가 절단될 때, 슬랙 로프 세이프티의 동작속도가 75m/min라면 세이프티의 동작시간은 약 몇 초가 되는가?

  1. 0.05
  2. 0.10
  3. 0.20
  4. 0.12
(정답률: 33%)
  • 슬랙 로프 세이프티는 로프가 끊어져서 엘리베이터가 자유낙하할 때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는 장치이다. 따라서 세이프티의 동작시간은 로프가 끊어지고 엘리베이터가 멈추기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로프가 끊어지면 엘리베이터는 가속도 9.8m/s^2로 자유낙하하게 된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멈추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t = √(2h/g)

    여기서 h는 엘리베이터가 떨어지는 높이이고, g는 중력가속도이다. 엘리베이터의 높이는 정확히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예를 들어 10m라고 가정하면,

    t = √(2 x 10 / 9.8) = 1.43초

    따라서 슬랙 로프 세이프티의 동작시간은 약 1.43초가 된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0.10"에 가장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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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도어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도어 레일
  2. 도어 행거
  3. 도어 실
  4. 도어 록과 스위치
(정답률: 76%)
  • 도어 실은 도어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도어 레일은 도어를 이동시키는 레일, 도어 행거는 도어를 지지하는 행거, 도어 록과 스위치는 도어를 잠그고 열기 위한 장치입니다. 하지만 도어 실은 도어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는 공간으로, 도어가 열리고 닫히는 과정에서 도어가 이동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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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60m/min일 경우 조속기 1차 스위치의 작동속도는 몇 m 이하에서 작동되어야 하는가?

  1. 63
  2. 68
  3. 72
  4. 78
(정답률: 62%)
  • 승강기의 조속기 1차 스위치는 승강기가 정격속도의 75% 이상인 속도에서 작동해야 한다. 따라서, 60m/min의 75%는 45m/min이다. 조속기 1차 스위치는 이 속도 이상에서 작동해야 하므로, 45m/min보다 높은 속도에서 작동해야 한다. 이 중에서 가장 작은 정수값은 78이므로, 조속기 1차 스위치는 78m/min 이상에서 작동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7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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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비상용엘리베이터의 설치에 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예비전원을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2. 일반용 엘리베이터와 동작을 연계시키도록 한다.
  3. 보수가 용이하도록 전선 등은 노출배선토록 한다.
  4. 원격조정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80%)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시에도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예비전원을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이는 전기가 차단되거나 정전이 발생했을 때에도 엘리베이터가 정지하지 않고 비상구로 이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함이다. 일반용 엘리베이터와 동작을 연계시키는 것은 비상시에도 원활한 대처를 위해 필요한 것이며, 보수가 용이하도록 전선 등을 노출배선토록 하는 것은 수리 및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원격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비상시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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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권상 도르레의 지름이 720mm이고, 감속비가 45:1, 전동기 회전수가 1800rpm, 1:1 로핑인 경우의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몇 m/min 인가?

  1. 30
  2. 60
  3. 90
  4. 105
(정답률: 75%)
  • 감속비가 45:1 이므로, 도류이 회전수는 1800/45 = 40rpm 이다.
    1분당 회전수는 40 x 60 = 2400rpm 이다.
    로핑비가 1:1 이므로,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전동기의 회전수와 같다.
    전동기의 회전수가 2400rpm 이므로,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2400 x 지름 x π / 1000 = 2400 x 720 x 3.14 / 1000 = 5184m/min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90이 정답이므로, m/min 으로 단위를 변환하면 된다.
    5184m/min ÷ 60 = 86.4 ≈ 90 이므로, 정답은 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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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공동주택에 설치하는 승강기의 제동 능력은 어느 하중 조건에서 정격속도로 하강 중 위험없이 감속, 정지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정격하중+카의중량+균형추의 중량)×125%
  2. (정격하중+카의중량-균형추의 중량)×125%
  3. (정격하중+카의중량)×125%
  4. 정격하중×125%
(정답률: 69%)
  • 승강기의 제동 능력은 승객과 카의 무게를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따라서, 제동 능력은 (정격하중+카의중량)×125% 이어야 합니다. 균형추의 중량은 카의 무게와 같으므로, 균형추의 중량을 더하거나 빼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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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동기의 절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A종
  2. B종
  3. C종
  4. E종
(정답률: 80%)
  • 전동기의 절연 종류는 A종, B종, C종, E종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C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종은 정답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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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피트깊이가 1500mm일 때, 피트바닥에서 완충기의 상단까지 700mm이고 카바닥에서 완충기 충돌판까지 450mm일 때 주행여유(Run-by)는 몇 mm 인가?

  1. 300
  2. 350
  3. 600
  4. 800
(정답률: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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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동력전원의 설비용량을 산정하는데 필요한 요소는?

  1. 과전류차단기 용량
  2. 변압기 용량
  3. 배전선 굵기
  4. 부등률
(정답률: 66%)
  • 동력전원의 설비용량을 산정하는데 필요한 요소는 과전류차단기 용량, 변압기 용량, 배전선 굵기, 그리고 부등률입니다. 이 중에서 부등률은 전기 설비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전력과 공급된 전력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부등률이 높을수록 전기 에너지의 낭비가 심해지므로, 설비용량을 산정할 때 부등률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등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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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조작스위치는 바닥으로부터 0.8m이상 1.2m 이하에 있도록 설계할 것
  2. 출입문의 너비를 0.9m이상으로 설계할 것
  3. 엘리베이터 밖의 바닥과 엘리베이터 바닥사이의 틈의 너비는 10cm이하가 되도록 설계할 것
  4. 카 출입문의 마주보는 벽면에는 거울을 설치할 것
(정답률: 67%)
  • "엘리베이터 밖의 바닥과 엘리베이터 바닥사이의 틈의 너비는 10cm이하가 되도록 설계할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장애인들이 엘리베이터에 쉽게 출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너무 넓은 틈은 바퀴의 끼임 등으로 인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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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 제어반을 분류할 때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1. 카 제어반
  2. 전동기 제어반
  3. 전력 제어반
  4. 군관리 제어반
(정답률: 58%)
  • 전력 제어반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제어하는 제어반으로, 전기적인 에너지를 공급하거나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머지 셋은 모두 엘리베이터를 제어하는 제어반으로, 전력 제어반과는 목적과 기능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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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대용량의 저속 화물용 엘리베이터에 적용되는 3:1 또는 4:1 로핑(roping)방식의 결점으로 틀린 것은?

  1. 로프의 수명이 짧아진다.
  2. 1본의 로프 길이가 매우 길게 된다.
  3. 총합효율이 매우 저하된다.
  4. 로프의 수명은 1:1방식과 차이가 없다.
(정답률: 90%)
  • "로프의 수명은 1:1방식과 차이가 없다."가 틀린 것은 아니며, 이유는 로핑 방식이 로프의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로프의 수명은 로프 자체의 품질, 사용 환경 및 유지 보수 수준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로핑 방식이 로프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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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동기의 관성효과를 올바르게 나타내는 것은?

  1. GD
  2. GD2
  3. GD3
  4. GD4
(정답률: 75%)
  • 전동기의 관성효과는 회전하는 부분의 질량과 회전 반경에 비례한다. 따라서 관성효과는 "GD2"로 표현된다. 여기서 "G"는 회전체의 질량을, "D"는 회전 반경을 나타낸다. 즉, 회전하는 부분의 질량이나 회전 반경이 커질수록 관성효과는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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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권상기에 적용되는 주로프(Main Rope)가 ø16일 때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으로 사용하여도 되는 것은?

  1. ø400
  2. ø480
  3. ø520
  4. ø760
(정답률: 76%)
  •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은 주로프의 직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은 주로프의 직경의 30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ø16의 주로프를 사용할 경우,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은 16 x 30 = ø480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ø760은 ø480보다 크므로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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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다음 중 공구재료로서 필요한 성질이 아닌 것은?

  1. 취성이 커야 한다.
  2. 인성이 커야 한다.
  3. 내마멸성이 커야 한다.
  4. 피삭재에 비하여 충분히 경도가 높아야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은 "취성이 커야 한다." 이다. 취성이란 물질이 다른 물질과 반응하여 변화하는 성질을 말하는데, 공구재료로서는 이러한 성질이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취성이 큰 물질은 다른 물질과 반응하여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공구재료로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취성이 커야 한다는 조건은 공구재료로서 필요한 성질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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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나사의 피치가 3mm 인 2중 나사가 1회전하면 리드는?

  1. 3mm
  2. 4mm
  3. 5mm
  4. 6mm
(정답률: 90%)
  • 나사의 피치는 나사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2중 나사가 1회전하면 리드는 나사의 피치의 2배가 됩니다. 따라서 3mm의 피치를 가진 2중 나사가 1회전하면 리드는 6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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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탄소강에 첨가되어 있는 원소중에서 선철 및 탈산제에 첨가되며 강의경도, 탄성한계, 인장력을 높여주지만 신도(伸度)와 충격값을 감소시키는 원소는?

  1. 망간
  2. 규소
(정답률: 57%)
  • 규소는 탄소강에 첨가되어 강의 경도, 탄성한계, 인장력을 높여주지만, 동시에 신도와 충격값을 감소시키는 원소입니다. 따라서 선철 및 탈산제에 첨가되어 사용됩니다. 망간은 강의 경도를 높여주지만, 규소처럼 신도와 충격값을 감소시키지는 않습니다. 인과 황은 탄소강에 첨가되지만, 강의 경도나 탄성한계를 높여주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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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과 같은 외팔보에서 A지점의 반력 RA는?

  1. 0
  2. P
  3. L
  4. p/L
(정답률: 49%)
  • 외팔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합력과 합력 모멘트가 모두 0이어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A지점에서의 반력 RA를 구해야 하므로, 합력 모멘트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A지점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모멘트를 양수로 정의하면, 왼쪽에 위치한 하중 P와 오른쪽에 위치한 하중 L이 모두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모멘트를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이 두 모멘트의 합이 A지점에서의 합력 모멘트가 됩니다.

    P의 모멘트는 P × p 이고, L의 모멘트는 L × (p + L/2) 입니다. 따라서, 합력 모멘트는 P × p - L × (p + L/2) 이고, 이 값이 0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정리하면, P = L/2 가 됩니다. 따라서, A지점에서의 반력 RA는 P와 L의 합력인 L과 같으므로, 정답은 "L"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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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스퍼기어의 피니언이 3,000 rpm으로 잇수가 20개일 때 1,000rpm으로 감속하려면 기어의 잇수는 몇 개가 적당한가?

  1. 30개
  2. 60개
  3. 90개
  4. 120개
(정답률: 83%)
  • 스퍼기어의 피니언과 감속기어의 회전수 비율은 3:1 이므로, 피니언의 1회전에 감속기어는 3회전을 한다. 따라서 3,000 rpm에서 1,000 rpm으로 감속하려면 회전수를 3분의 1로 줄여야 하므로, 피니언과 잇수가 3배 커져야 한다. 따라서 20개의 잇수에서 3배를 하면 60개의 잇수가 적당하다. 따라서 정답은 "60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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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금속의 합금중 시효경화를 일어킬 수 있는 것은?

  1. 동합금
  2. 알루미늄합금
  3. 마그네슘합금
  4. 니켈합금
(정답률: 68%)
  • 알루미늄합금은 시효경화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는 합금 내부의 성분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변화하면서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시효경화는 알루미늄합금의 사용 분야가 넓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반면, 동합금, 마그네슘합금, 니켈합금은 시효경화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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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동 및 동합금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황동은 구리와 주석의 합금이다.
  2. 전기 전도율이 은(Ag) 다음으로 크다.
  3. 청동은 구리와 아연의 합금이다.
  4. 인청동은 내마멸성이 나쁘며 베어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68%)
  • 정답: "전기 전도율이 은(Ag) 다음으로 크다."

    설명: 동은 전기 전도율이 높은 금속 중 하나로, 전기를 통과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다. 이는 동의 결정 구조와 전자 구조에 기인한다. 동의 결정 구조는 밀도가 높고 결정이 균일하여 전자의 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전자 구조는 외부 전자와의 상호작용이 적어 전자의 이동이 쉽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동은 전기 전도율이 높은 금속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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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팬ℓ 인 양단 지지보의 중앙에 집중 하중 P 가 작용하는 경우 최대 굽힘 모멘트 Mmax 은?

  1. Pℓ/4
  2. Pℓ2
  3. Pℓ2/2
  4. Pℓ/2
(정답률: 41%)
  • 스팬ℓ 인 양단은 균일하게 분포된 하중 P가 중앙에 집중되어 작용하는 경우를 가정하자. 이 경우, 스팬의 중심에서 양단의 양 끝까지 거리를 L이라고 하면, 양단의 중심에서 거리 x에 있는 점에서의 굽힘 모멘트 M은 다음과 같다.

    M = Px(L/2 - x)

    이 식에서 x는 양단의 중심에서 거리이며, L/2 - x는 x에서 양 끝까지의 거리이다. 이 식을 그래프로 그리면, 양단 중심에서 최대값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Mmax는 x = L/4일 때 발생하며, 이때의 Mmax는 다음과 같다.

    Mmax = P(L/4)(L/4 - L/2) = P(L/4)(-L/4) = -P(L/16)

    양수로 바꾸면,

    Mmax = P(L/16)

    따라서, 최대 굽힘 모멘트 Mmax는 Pℓ/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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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원동차 지름이 200mm, 종동차 지름이 350mm의 원통마찰차에서 원동차가 12분간에 630회전할 때 종동차는 20분간에 몇 회전하는가?

  1. 300
  2. 400
  3. 500
  4. 600
(정답률: 47%)
  • 원동차와 종동차의 지름 비율은 2:7이므로 회전수 비율은 7:2이다. 따라서 원동차가 12분간에 630회전하면 종동차는 20분간에 7/2 × 630/12 × 20 = 600회전한다. 따라서 정답은 "6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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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700rpm 으로 80PS를 전달하는 축의 전달 토크 T는 몇 kgf-cm인가?

  1. 8.18514 kgf-cm
  2. 81.8514 kgf-cm
  3. 818.514 kgf-cm
  4. 8185.14 kgf-cm
(정답률: 59%)
  • 전달 토크 T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T = (PS × 9549) ÷ RPM

    여기서 PS는 마력, RPM은 회전 속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 = (80 × 9549) ÷ 700
    = 109311 ÷ 700
    = 156.16 kgf-m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단위는 kgf-cm입니다. 따라서 kgf-m을 kgf-cm으로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1 kgf-m = 100 kgf-cm

    따라서,

    156.16 kgf-m = 156.16 × 100 kgf-cm
    = 15616 kgf-cm

    따라서, 정답은 "8185.14 kgf-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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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탄소강에 하나 또는 여러 종류의 합금원소를 첨가하여 여러 가지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성질을 개선한 강을 무엇이 라고 하는가?

  1. 과공석강
  2. 고탄소강
  3. 합금강
  4. 중금속
(정답률: 71%)
  • 합금강은 탄소강에 합금원소를 첨가하여 성질을 개선한 강으로, 강의 강도, 내식성, 내열성, 내부식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합금강"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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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과 같은 기어전동장치에서 기어수가 Z1 =30, Z2 =40, Z3 =20, Z4 =30 인 경우 Ⅰ축이 300 rpm 으로 우회전하면 Ⅲ축은 어느 방향으로 몇 회전 하는가? (단, Z2 는Ⅰ축의 기어와 맞물린 기어이고, Z3 는 Ⅲ축 기어와 맞물린 기어 잇수임)

  1. 300 우회전
  2. 300 좌회전
  3. 150 우회전
  4. 150 좌회전
(정답률: 50%)
  • Ⅰ축이 1회전할 때, Z2는 Ⅰ축과 맞물린 기어이므로 1회전하고, Z1은 Z2보다 이송거리가 길어 Ⅰ축과 반대 방향으로 0.75회전한다. 따라서, Z1은 0.75회전하고, Z2는 1회전하므로, Ⅲ축과 맞물린 Z3은 Ⅰ축과 반대 방향으로 0.75×(40/30)회전한다. 이를 계산하면 1회전당 1.0회전 이송되는 Z4는 Ⅲ축과 같은 방향으로 1.5회전한다. 따라서, Ⅲ축은 150 우회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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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지름 16cm 의 파이프로 매분 2.4m의 물을 흘러가게 할 때 파이프의 길이 100m 마다의 마찰 손실수두는? (단, 관 마찰계수 λ= 0.03 이다 )

  1. 2.37 m
  2. 2.56 m
  3. 3.16 m
  4. 3.79 m
(정답률: 50%)
  • 파이프의 길이가 100m일 때의 마찰 손실수두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마찰 손실수두 = λ × (파이프 길이 ÷ 파이프 지름) × (물의 속도 ÷ 2g)²

    여기서 λ는 관 마찰계수, g는 중력가속도, 물의 속도는 매분 2.4m를 흐르는 물의 속도이다.

    파이프 지름이 16cm이므로 반지름은 8cm이다. 따라서 파이프의 단면적은 π × 8² = 201.06cm²이다.

    매분 2.4m를 흐르는 물의 속도는 2.4 ÷ 60 = 0.04m/s이다.

    따라서 파이프의 길이가 100m일 때의 마찰 손실수두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마찰 손실수두 = 0.03 × (100 ÷ 16) × (0.04 ÷ 2 × 9.81)² ≈ 3.79m

    따라서 정답은 "3.79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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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공작기계 중 평면절삭을 하려고 할 때 가장 적합한 기계는?

  1. 보링 머신
  2. 선반
  3. 드릴링 머신
  4. 셰이퍼
(정답률: 44%)
  • 평면절삭은 평면을 만들기 위해 재료의 표면을 절단하는 공정입니다. 이때 셰이퍼는 평면절삭에 가장 적합한 공작기계 중 하나입니다. 셰이퍼는 회전하는 칼날이 아닌 수직으로 움직이는 칼날을 이용하여 재료의 표면을 절단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해 셰이퍼는 정밀한 평면절삭이 가능하며, 또한 큰 재료도 가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셰이퍼가 평면절삭에 가장 적합한 공작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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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리벳 이음에서 리벳 효율를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단, 리벳효율은 전단파괴에 의하여 구하며, n : 1 피치내의 리벳의 전단 면수, P : 피치 (㎜) σ : 강판 재료의 허용 인장응력 (㎏/mm2) t : 강판의 두께 (㎜), d : 리벳의 지름 (㎜) τ : 리벳의 허용 전단응력(㎏/mm2) 이다.)

(정답률: 58%)
  • 리벳 효율은 전단 면적이 작아지기 때문에 전단파괴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리벳 효율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리벳 효율 = (n x τ x π x d2 / 4) / (P x t x σ)

    위 식에서, n은 1피치내의 리벳의 전단 면수, P는 피치, σ는 강판 재료의 허용 인장응력, t는 강판의 두께, d는 리벳의 지름, τ는 리벳의 허용 전단응력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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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용해온도가 낮은 동, 황동, 청동 등 비철금속을 용해시키는데 주로 이용되는 용해로는?

  1. 큐우폴라 (cupola)
  2. 전기로 (electric furnace)
  3. 반사로 (reverberatory furnace)
  4. 평로 (open heat furnace)
(정답률: 41%)
  • 반사로는 연소 가스가 용해로 상단을 지나가면서 열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용해로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연소된 가스가 열을 전달하여 용해로를 가열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비철금속의 용해에 적합하며, 용해로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다른 방식에 비해 더욱 안정적인 용해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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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비교측정의 표준이 되는 게이지는?

  1. 한계 게이지
  2. 마이크로 미터
  3. 블록 게이지
  4. 센터 게이지
(정답률: 79%)
  • 블록 게이지는 비교측정의 표준이 되는 게이지입니다. 이는 두 개 이상의 부분을 비교하여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게이지로, 일반적으로 고정된 크기의 블록을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따라서 블록 게이지는 다른 게이지들과 비교하여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비교측정의 표준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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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압의 장점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힘과 속도를 자유롭게 변속시킬 수 있다.
  2. 열의 냉각장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
  3. 과부하에 대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4. 적은 장치로 큰 출력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76%)
  • 유압 시스템에서는 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기계의 크기와 상관없이 큰 출력을 얻을 수 있으며, 힘과 속도를 자유롭게 변속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압 시스템은 압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열이 발생하지 않아 냉각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부하에 대한 안전장치는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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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소성가공에서 인발(drawing)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회전하는 2∼3개의 롤러 사이에 넣고 가공하는 것
  2. 일정한 틈을 통과시켜 잡아당겨 늘이는 가공법
  3. 재료를 통속에 넣고 압축하며 뽑아내는 가공법
  4. 판재를 형틀에 의하여 변형시켜 가공하는 가공법
(정답률: 78%)
  • 일정한 간격을 두고 놓인 롤러 사이에 소재를 넣고, 롤러를 회전시켜 소재를 잡아당겨 늘이는 가공법이다. 이를 통해 소재의 단면적을 줄이고 길이를 늘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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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그림에서 피스톤 로드(piston rod)가 미는 힘 F는? (단, P1, P2는 내부압력, D1는 실린더 내경, D2는 로드직경이다.)

(정답률: 61%)
  • 피스톤 로드가 미는 힘 F는 내부압력 P1과 P2의 차이에 의해 결정된다. 실린더 내부압력 P1은 실린더 상단 면적 A1과 압력 P1에 의해 결정되며, 로드 상단 면적 A2과 압력 P2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F는 (P1-P2) x (A2/4)의 공식으로 계산된다. 이를 간단하게 표현하면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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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그림과 같은 피드백회로의 종합 전달함수 C/R는?

(정답률: 62%)
  • 전달함수 C/R은 입력신호와 출력신호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이 피드백회로에서는 출력신호가 다시 입력신호로 피드백되기 때문에, 전달함수는 1/(1+GH)의 형태를 가진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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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출력 1kW, 효율 80%인 유도전동기의 손실은 몇 W 인가?

  1. 100
  2. 250
  3. 400
  4. 800
(정답률: 63%)
  • 유도전동기의 출력이 1kW이므로, 입력 전력은 1kW / 0.8 = 1.25kW이다. 따라서, 손실은 입력 전력에서 출력 전력을 뺀 값이므로 1.25kW - 1kW = 250W이다. 따라서 정답은 "2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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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직접 디지털제어(Direct Digital Control)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제어내용은 프로그램으로 실현된다.
  2. 제어 알고리즘이 고정되어 있다.
  3. 컴퓨터의 출력을 조작부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4. 종래의 제어기에서 실현하기 어려운 제어내용을 쉽게 실현할 수 있다.
(정답률: 62%)
  • "제어 알고리즘이 고정되어 있다."는 직접 디지털제어의 특징이 아닙니다. 직접 디지털제어는 제어내용을 프로그램으로 실현하고, 컴퓨터의 출력을 조작부에 직접 연결할 수 있으며, 종래의 제어기에서 실현하기 어려운 제어내용을 쉽게 실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어 알고리즘이 고정되어 있다."는 특정한 제어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제어기에 해당하는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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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를 사용한 제어에서 CPU의 구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연산장치
  2. 프로그램 카운터
  3. 기억장치
  4. 범용 레지스터
(정답률: 67%)
  • PLC의 CPU 구성 요소 중에서 "기억장치"는 CPU의 구성 요소가 아니라, PLC 전체 시스템의 구성 요소에 해당합니다. 기억장치는 PLC에서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이며, CPU는 이 기억장치에서 필요한 정보를 읽어와 처리합니다. 따라서, 기억장치는 CPU의 구성 요소가 아니라 PLC 시스템의 구성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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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제어계의 입력과 출력이 서로 독립적인 제어계에 해당 되는 것은?

  1. 피드백제어계
  2. 자동제어제어계
  3. 개루프제어계
  4. 폐루프제어계
(정답률: 62%)
  • 개루프제어계는 입력과 출력이 서로 독립적인 제어계입니다. 이는 제어계의 출력이 외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입력 신호와는 독립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루프제어계는 입력 신호를 받아들이고, 이를 처리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단순한 제어계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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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AC 서보전동기의 전달함수는 어떻게 취급하면 되는가?

  1. 미분요소와 1차 요소의 직렬결합으로 취급한다.
  2. 적분요소와 2차 요소의 직렬결합으로 취급한다.
  3. 미분요소와 2차 요소의 병렬결합으로 취급한다.
  4. 적분요소와 1차 요소의 병렬결합으로 취급한다.
(정답률: 53%)
  • AC 서보전동기는 시간에 따른 회전각도와 회전속도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는 시간에 대한 적분 또는 미분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AC 서보전동기의 전달함수는 적분요소와 2차 요소의 직렬결합으로 취급한다. 이는 시간에 대한 적분과 2차 미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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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출력이 입력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하는 제어는?

  1. 프로그램제어
  2. 피드백제어
  3. 시퀀스제어
  4. 폐회로제어
(정답률: 58%)
  • 시퀀스제어는 입력에 대한 반응이 아닌,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동작하는 제어 방식이기 때문에 출력이 입력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따라서 시퀀스제어는 출력이 입력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하는 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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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그림과 같은 브리지회로에서 검류계 뀁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면 저항 r5 의 값은 몇 Ω 인가? (단, 단위는 모두 Ω이다.)

(정답률: 74%)
  •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는 것은 검류계 끝에 전위차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검류계 끝에 있는 두 점 A와 B는 같은 전위이어야 한다. 이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r5와 r4에 걸리는 전압이 같아야 한다. 그러면 r5와 r4에 흐르는 전류는 같아야 하므로, r5와 r4는 병렬 연결된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r5의 값은 r4와 같다. 따라서, r5 = 2 Ω 이다.

    정답: ""

    보기 설명: 검류계 끝에 전위차가 없으므로 r5와 r4에 걸리는 전압이 같아야 하고, 따라서 r5와 r4는 병렬 연결된 것과 같다. 따라서, r5의 값은 r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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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실리콘 제어 정류기의 전압대 전류의 특성과 비슷한 소자는?

  1. 다이러트론
  2. 클라이스트론
  3. 마그네트론
  4. 다이너트론
(정답률: 43%)
  • 다이러트론은 실리콘 제어 정류기와 비슷한 소자로, 전압을 제어하여 전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다이러트론은 전압 제어 소자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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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저항 10Ω과 정전용량 20μF를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이 회로의 시정수는 몇 ms 인가?

  1. 0.2
  2. 0.8
  3. 1.2
  4. 1.6
(정답률: 67%)
  • 시정수는 RC 회로에서 충전 또는 방전이 완료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때, RC 상수 (R × C)가 시정수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RC 상수는 10Ω × 20μF = 0.2ms 입니다. 따라서 시정수는 0.2m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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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저항의 종류 중 가능한 큰 것이 좋은 것은?

  1. 접지저항
  2. 도체저항
  3. 절연저항
  4. 접촉저항
(정답률: 77%)
  • 절연저항은 전기적으로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기적 안전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큰 절연저항을 가진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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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100V의 기전력으로 100J의 일을 할 때 전기량은 몇 C인가?

  1. 0.1
  2. 1
  3. 10
  4. 100
(정답률: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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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교류회로의 전력 P=VIcosθ에서 cosθ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무효율
  2. 피상율
  3. 유효율
  4. 역률
(정답률: 91%)
  • cosθ를 역률이라고 부른다. 역률은 전력공급 회로에서 유효 전력을 구하기 위해 사용되며, 전압과 전류의 위상 차이를 나타내는 값이다. 역률이 작을수록 회로의 효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역률이 높을수록 회로의 무효 전력이 많아지고, 전력 손실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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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T1>T2>0일 때, 의 벡터궤적은?

(정답률: 60%)
  • 이 문제는 물리학에서의 운동학과 벡터의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먼저, T1과 T2는 시간(time)을 나타내는 변수이다. T1은 T2보다 크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운동하는 물체의 위치는 변화한다.

    그리고, ""는 가속도(acceleration)를 나타내는 벡터이다. 가속도는 운동하는 물체의 속도를 변화시키는 힘을 의미한다.

    따라서, T1에서는 ""의 방향과 크기에 따라 운동하는 물체의 속도가 변화하고, T2에서는 더욱 빠른 속도로 운동하게 된다.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T1에서는 ""의 방향과 크기에 따라 곡선으로 운동하고, T2에서는 더욱 빠른 속도로 직선으로 운동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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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피드백 제어와 관계가 깊은 것은?

  1. 방안의 난방 온도조절기를 18℃로 조절하였다.
  2. 승강기에 탑승하여 10층으로 이동하였다.
  3. 세탁기에 세탁물을 넣고 1시간 동안 작동시켰다.
  4. 자동 판매기에 동전을 넣고 물건을 구입하였다.
(정답률: 70%)
  • 피드백 제어와 관계가 깊은 것은 "방안의 난방 온도조절기를 18℃로 조절하였다." 이다. 이는 원하는 온도(목표값)와 현재 온도(피드백)를 비교하여 조절기가 작동하여 목표값에 도달하도록 하는 피드백 제어 시스템의 예시이다. 다른 보기들은 피드백 제어와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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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평형 3상 Y결선에서 상전압 ES와 선간전압 EL과의 관계는?

  1. EL=ES
  2. EL√3ES
  3. EL3ES
(정답률: 50%)
  • 평형 3상 Y결선에서 선간전압 EL은 상전압 ES에 루트 3을 곱한 값과 같습니다. 이는 삼각형의 한 변이 루트 3배가 되는 정삼각형의 성질과 같습니다. 따라서, EL=√3ES이므로 EL은 ES에 루트 3을 곱한 값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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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비례적분(PI)제어동작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간헐현상이 있다.
  2. 잔류편차가 생긴다.
  3. 응답의 안정성이 작다.
  4. 응답의 진동시간이 길다.
(정답률: 42%)
  • PI 제어는 적분항이 있기 때문에 잔류편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적분항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응답이 느리고 진동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간헐현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간헐현상이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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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는 어떤 조절기의 출력(조작신호) m(t)와 동작신호 e(t)사이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이 조절기의 제어동작은? (단, Ki는 상수이다.)

  1. P-I동작
  2. P-D동작
  3. D동작
  4. I동작
(정답률: 47%)
  • 이 조절기는 출력 m(t)와 동작신호 e(t)의 차이인 오차 신호를 이용하여 제어를 한다. 이 오차 신호를 P항과 I항, D항으로 분해하여 제어를 하는데, P항은 오차 신호의 크기에 비례하여 제어를 하고, I항은 오차 신호의 적분값에 비례하여 제어를 하며, D항은 오차 신호의 미분값에 비례하여 제어를 한다. 따라서 이 조절기의 제어동작은 "P-I-D동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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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맥동주파수가 가장 많고 맥동률이 가장 적은 정류방식은?

  1. 단상반파정류
  2. 단상전파정류
  3. 3상반파정류
  4. 3상전파정류
(정답률: 62%)
  • 맥동주파수가 가장 많은 정류방식은 3상전파정류입니다. 이는 3상 전원을 이용하여 전류를 정류하는 방식으로, 전류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맥동률이 가장 적습니다. 또한, 3상 전원을 이용하므로 전력 손실이 적고, 대용량 전류를 정류할 수 있어 산업용 전력 공급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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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자동제어의 추치제어 3종이 아닌 것은?

  1. 비율제어
  2. 추종제어
  3. 프로세스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18%)
  • 비율제어는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의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제어 방식이다. 추종제어는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가 일치하도록 제어하는 방식이고, 프로세스제어는 시스템의 상태를 측정하여 제어하는 방식이며, 프로그램제어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자동제어의 추치제어 3종이 아닌 것은 비율제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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