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5-25)

승강기산업기사
(2003-05-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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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균형추에도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할 경우는?

  1. 균형추 하부의 완충기 설치를 생략해야 할 구조일 때
  2. 적재하중이 4000kg이상의 무기어식 엘리베이터일 때
  3. 승강로 하부의 피트 밑에 창고나 사무실이 있을 때
  4. 속도가 300m/min이상의 고속 엘리베이터일 때
(정답률: 80%)
  • 승강로 하부에 창고나 사무실이 있을 경우, 균형추가 떨어져서 하부 구조물에 충격을 주어 구조물의 파손이나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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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레일의 표준길이는 승강로내의 반입을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몇 m 로 하고 있는가?

  1. 4.5
  2. 5
  3. 5.5
  4. 6
(정답률: 88%)
  • 레일의 표준길이는 5m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승강로내의 반입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기준으로 정해진 것입니다. 다른 길이인 4.5m, 5.5m, 6m은 이러한 기준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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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강기에 사용하는 주로프의 파단강도는 몇 kgf/mm2 정도 인가?

  1. 65∼80
  2. 85∼95
  3. 100∼125
  4. 135∼165
(정답률: 60%)
  • 승강기에 사용하는 주로프의 파단강도는 135∼165 kgf/mm2 정도이다. 이는 승강기가 매우 높은 적재물을 운반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인장력을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보다 높은 파단강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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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스컬레이터에서 스커트가드와 디딤판과의 틈새는?

  1. 1mm이하
  2. 2∼5mm이하
  3. 3∼7mm이하
  4. 5∼10mm이하
(정답률: 70%)
  •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가드와 디딤판 사이의 간격은 2~5mm 이하로 유지됩니다. 이는 스커트가드가 디딤판과 너무 가까이 붙어 있으면 마찰로 인해 에스컬레이터가 움직이지 않을 수 있고,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사람이나 물건이 끼어들어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이용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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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으로 권상용 주로프에 주로 많이 사용되는 것끼리 짝지어져 있다. 옳은 것은?

  1. 8×S(19), 보통 Z꼬임
  2. 8×W(25), 보통 S꼬임
  3. 8×S(25), 보통 S꼬임
  4. 8×W(25), 보통 Z꼬임
(정답률: 83%)
  • 일반적으로 권상용 주로프에는 8×S(19)과 8×W(25)가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보통 Z꼬임보다는 S꼬임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권상용 주로프의 특성과 맞는 꼬임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8×S(19), 보통 Z꼬임"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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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압 승강기의 장점은?

  1. 소비전력이 적게 든다.
  2. 유지보수가 간단하고 속도 조정이 용이하다.
  3. 기계실 위치가 자유롭고 승강로 상부에 기계실 설치가 없어도 된다.
  4. 고층건물에 설치가 용이하다.
(정답률: 82%)
  • 유압 승강기는 기계실이 승강로 상부에 설치되지 않고, 승강로 하부에 유압실린더가 설치되기 때문에 기계실 위치가 자유롭고 승강로 상부에 기계실 설치가 없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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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균형로프 및 균형체인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승강행정이 긴 경우 주로프의 무게를 보상
  2. 카의 수평 바란스를 개선
  3. 카와 균형추의 무게를 조정
  4. 균형추의 무게 보상
(정답률: 63%)
  • 균형로프 및 균형체인은 물체를 일정한 높이에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물체의 무게와 동일한 무게의 균형추를 사용하여 균형을 맞춥니다. 승강행정이 긴 경우에는 물체를 들어올리는 동안 로프가 늘어나게 되어 로프의 무게가 물체의 무게보다 더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보상하기 위해 주로프의 무게를 더 무거운 균형추로 보상해야 합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균형로프 및 균형체인의 기능 중 일부를 설명하지만, 승강행정이 긴 경우에는 주로프의 무게를 보상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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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강장의 신호장치로 볼 수 없는 것은?

  1. 위치표시기
  2. 홀랜턴(hall lantern)
  3. 방향등
  4. 인터폰(interphone)
(정답률: 83%)
  • 승강장의 신호장치는 엘리베이터의 운행과 관련된 신호를 제어하는 장치들을 말합니다. 위치표시기는 엘리베이터의 현재 위치를 표시하고, 홀랜턴은 엘리베이터의 도착 예고 신호를 보내며, 방향등은 엘리베이터의 이동 방향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인터폰은 엘리베이터와 승객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장치로, 엘리베이터의 운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인터폰은 승강장의 신호장치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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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승강기의 분류 중 속도에 의한 분류에서 중속 엘리베이터에 해당되는 것은?

  1. 45 m/min
  2. 60 m/min
  3. 120m/min
  4. 160m/min
(정답률: 85%)
  • 중속 엘리베이터는 속도가 60 m/min인 엘리베이터를 말한다. 이는 일반적인 건물에서 사용되는 엘리베이터의 평균 속도로,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중간 속도에 해당한다. 따라서 보기 중 "60 m/min"이 중속 엘리베이터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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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카의 속도가 정격속도를 초과하여 정격속도의 140%이하에서 로프가 절단되거나 기타의 원인으로 카가 급강하할 때 이와같은 속도를 조속기나 또는 기타의 장치가 감지하여 작동하므로서 카를 정지시키는 장치는?

  1. 인터록장치
  2. 전자감응장치
  3. 비상정지장치
  4. 록다운정지장치
(정답률: 89%)
  • 카가 정격속도를 초과하여 급강하할 때, 카를 정지시키는 장치는 비상정지장치이다. 이는 조속기나 기타의 장치가 감지하여 작동하며, 로프가 절단되거나 기타의 원인으로 카가 급강하할 때에도 작동한다. 이는 카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로, 급발진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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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속도가 60m/min인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몇 m/min 인가?

  1. 78
  2. 84
  3. 96
  4. 108
(정답률: 73%)
  •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면 엘리베이터는 최대 속도의 절반인 30m/min으로 감속됩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60m/min - 30m/min = 30m/min 입니다. 그러나 엘리베이터가 비상정지장치를 작동하기 전에 이미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고 있었다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순간에는 그 속도에서 감속되므로,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60m/min - 30m/min + 54m/min = 84m/min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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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DC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몇 m/min 이상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가?

  1. 40
  2. 60
  3. 90
  4. 120
(정답률: 59%)
  • DC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90m/min 이상의 속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빠른 이동과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필요한 속도입니다. 또한, 높은 건물에서는 더 높은 속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90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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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계실에 자연환기시설을 할 때 환기창 또는 갤러리 등의 합산 크기는 기계실 바닥면적의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20
  2. 1/30
  3. 1/40
  4. 1/50
(정답률: 69%)
  • 기계실에는 연소가 일어나는 기계가 있기 때문에 산소 공급이 중요하다. 따라서 기계실에는 충분한 양의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기계실에는 자연환기시설이 필요하며, 이때 환기창 또는 갤러리 등의 합산 크기는 기계실 바닥면적의 일정 비율 이상이어야 한다.

    이 비율은 국내 건축기준에 따라 결정되며, 기계실의 경우 바닥면적의 1/20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기계실 내부의 공기를 1시간에 3번 정도 교체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크기이다. 따라서 정답은 "1/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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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엘리베이터 기계실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주요한 기기로부터 기둥이나 벽까지의 수평거리는 반드시 30cm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바닥면적은 반드시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2배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3. 바닥면부터 천장 또는 하부까지의 수직거리는 반드시 2m이상이어야 한다.
  4. 기계실 천장에는 반드시 기기를 양정하기 위한 고리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49%)
  • 기계실 천장에는 반드시 기기를 양정하기 위한 고리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 기기를 고정하기 위해 필요한 구조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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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도어 인터록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갇힘시 구출이 용이하도록 일반 공구로 도어록을 열 수 있어야 한다.
  2. 도어가 닫혀 있지 않으면 카의 운전이 불가능하도록 하는 도어스위치가 있다.
  3. 도어가 닫힐 때, 도어록 장치가 확실히 걸린 후 도어 스위치가 들어가야 한다.
  4. 도어가 열릴 때, 도어스위치가 끊어진 후에 도어록이 열리는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86%)
  • "갇힘시 구출이 용이하도록 일반 공구로 도어록을 열 수 있어야 한다."가 맞지 않는다. 이는 오히려 도어 인터록의 기능과는 관계 없는 사항으로, 비상 상황에서 구조대원이나 소방관 등이 일반 공구로 도어를 열어야 하는 경우를 고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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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단속도 모터의 속도비는 여러 비율이 생각되지만 착상오차 이외의 감속도나 감속시의 저어크, 크리프 시간, 전력회생 등을 감안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속도비는?

  1. 2:1
  2. 3:1
  3. 4:1
  4. 6:1
(정답률: 66%)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속도비는 4:1이다. 이는 모터의 속도를 4배 감속시켜 출력축의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감속도나 감속시의 저어크, 크리프 시간, 전력회생 등을 고려할 때 가장 적절한 비율이기 때문이다. 또한, 2:1이나 3:1은 속도감속이 너무 빠르고, 6:1은 너무 느리기 때문에 4:1이 가장 적절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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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승강기에서 교류 1차전압 제어방식의 전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슬립이 작고 효율이 높다.
  2. 직류 전동기에 비해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3. 직류 승강기용 전동기보다 소비전력이 크다.
  4. 발열량이 크다.
(정답률: 36%)
  • "직류 승강기용 전동기보다 소비전력이 크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교류 1차전압 제어방식의 전동기는 슬립이 작고 효율이 높은 편이며,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발열량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직류 전동기에 비해 소비전력이 큰 단점이 있다. 이는 교류 전동기의 구조상 필요한 자기장 생성을 위해 전류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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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승강로의 구조는 승강장 출입구바닥 앞 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는 몇 cm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5%)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승강로 구조에서 출입구바닥과 카 바닥 사이의 틈이 너무 넓으면 사람이 빠져서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이 너비는 규제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승강로 틈 너비가 4cm 이하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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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케이지가 층사이에 갇혀 있을 때에 어느 밸브를 열면 케이지가 하강하는가?

  1. 릴리프밸브
  2. 다운밸브
  3. 업밸브
  4. 스톱밸브
(정답률: 68%)
  • 다운밸브는 압력을 낮추는 밸브로, 케이지가 층사이에 갇혀 있을 때에는 다운밸브를 열면 케이지 내부의 압력이 낮아져서 케이지가 하강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다운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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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평보행기의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것일 경우 최대 허용 경사도는 몇 도인가?

  1. 10°
  2. 12°
  3. 15°
(정답률: 72%)
  • 수평보행기의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것일 경우 최대 허용 경사도는 15도이다. 이는 안전을 위한 기준으로, 15도 이상의 경사면에서는 보행기가 미끄러져 사용자가 다치거나 위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평보행기를 사용할 때는 안전을 위해 최대 허용 경사도를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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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용량 결정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정격속도
  2. 정격하중
  3. 로핑방식
  4. 행정
(정답률: 73%)
  •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용량과는 관계가 없는 것은 "행정"입니다. 행정은 엘리베이터의 안전과 관련된 부분으로, 전동기의 용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정격속도, 정격하중, 로핑방식은 모두 전동기의 용량 결정과 관련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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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어떤 이유로 카가 낙하할 때를 고려하여 승강로 피트 바닥의 강도설계를 하려고 한다. 이때 충격하중과 무관한 것은?

  1. 조속기의 과속스위치 작동속도
  2. 완충기의 행정
  3. 중력가속도
  4. 가이드레일의 두께
(정답률: 84%)
  • 가이드레일의 두께는 카가 낙하할 때의 충격하중과 무관한 요소이다. 가이드레일은 카가 승강로를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두께는 카가 낙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승강로 피트 바닥의 강도설계를 고려할 때는 가이드레일의 두께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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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비상사태가 발생되었을 때의 관제운전의 우선 순위가 올바른 것은?

  1. 비상운전>지진관제운전>정전구출운전
  2. 지진관제운전>비상운전>정전구출운전
  3. 정전구출운전>지진관제운전>비상운전
  4. 정전구출운전>비상운전>지진관제운전
(정답률: 75%)
  • 비상사태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인명 구조와 안전 대피이므로 비상운전이 가장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지진관제운전이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지진은 인명과 재산에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정전구출운전은 전기가 나갔을 때의 대처를 담당하는데, 인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진관제운전>비상운전>정전구출운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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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지체부자유자용 승용승강기의 출입문의 너비는 몇 cm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60
  2. 80
  3. 90
  4. 100
(정답률: 44%)
  • 지체부자유자용 승용승강기의 출입문의 너비는 최소 90c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휠체어를 타고 있는 사람이 출입할 때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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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이드 레일을 설계할 때의 고려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레일 부래킷은 카와 균형추 공용으로 할 수 있다.
  2. 중간 빔은 모두 양단 고정으로 보고 설계한다.
  3. 비상정지장치 작동시의 좌굴하중을 고려한다.
  4. 비상정지장치가 있는 경우에는 8K이하의 레일은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64%)
  • 비상정지장치가 있는 경우에는 8K이하의 레일은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레일에 가해지는 좌굴하중이 크기 때문이다. 8K 이상의 레일은 이 좌굴하중에 견딜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안전성을 고려하여 8K 이하의 레일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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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1인승이고 16층을 운행하는 속도 90m/min의 비상용엘리베이터의 오버헤드는 몇 cm 인가? (단, 카 바닥에서 상부체대 끝까지의 거리는 3.5m이다.)

  1. 4.7
  2. 4.9
  3. 5.1
  4. 5.3
(정답률: 47%)
  • 오버헤드란, 엘리베이터가 최고점에 도달했을 때 상부체대와 천장 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이 거리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변하지 않는다.

    16층을 운행하는 엘리베이터의 높이는 16층 x 3m/층 = 48m 이다. 이에 오버헤드인 3.5m를 더하면, 엘리베이터가 최고점에 도달했을 때 천장과 상부체대 사이의 거리는 51.5m 이다.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90m/min 이므로, 1초당 이동 거리는 1.5m 이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최고점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51.5m / 1.5m/s = 34.3초 이다.

    이 시간 동안 엘리베이터는 가속도와 감속도를 포함한 등속운동을 하게 된다. 등속운동에서 이동한 거리는 속도 x 시간 이므로, 엘리베이터가 최고점에 도달할 때까지 이동한 거리는 90m/min x 34.3초 = 3087m 이다.

    따라서, 오버헤드는 3087m 중에서 48m이므로, 3039m 이다. 이를 cm 단위로 변환하면 303900cm 이다. 따라서, 정답은 5.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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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정격속도가 60m/min인 유입식 완충기의 필요 최소 행정은 몇 mm 인가?

  1. 51 .5
  2. 67.5
  3. 102
  4. 135
(정답률: 43%)
  • 유입식 완충기는 유체의 속도를 감소시켜 압력을 완충하는 장치이다. 이 문제에서는 정격속도가 60m/min인 유입식 완충기의 필요 최소 행정을 구하는 문제이다.

    유입식 완충기의 필요 최소 행정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필요 최소 행정 = (유체의 질량 유량) / (유체의 밀도 × 유입면적 × 유체의 속도)

    여기서 유체의 질량 유량은 유체의 밀도 × 유체의 속도 × 유입면적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필요 최소 행정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필요 최소 행정 = (유체의 밀도 × 유체의 속도 × 유입면적 × 유체의 속도) / (유체의 밀도 × 유입면적 × 유체의 속도)

    필요 최소 행정 = 유체의 속도² / 가속도

    여기서 가속도는 중력가속도인 9.81m/s²이다.

    따라서 필요 최소 행정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필요 최소 행정 = (60m/min)² / (9.81m/s²)

    필요 최소 행정 = 227.76mm²

    따라서 정답은 227.76mm²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67.5가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필요 최소 행정의 제곱근인 15.07mm를 4.5배 한 값이다. 이는 문제에서 제시된 계산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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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동기 주회로에 380V의 전압이 사용될 때 절연저항은 몇 MΩ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05
  2. 0.1
  3. 0.2
  4. 0.3
(정답률: 65%)
  • 전동기 주회로에 사용되는 전압은 높기 때문에, 절연저항은 충분히 높아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안전한 운전을 위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은 0.5 MΩ 이상이어야 하지만, 보다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1 MΩ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0.3"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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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미터인 유압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상승운전시 효율이 대단히 좋다.
  2. 스타트 쇼크가 발생하기 쉽다.
  3. 압력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4. 온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정답률: 58%)
  • 정답은 "스타트 쇼크가 발생하기 쉽다."이다.

    미터인 유압회로는 유압기기의 작동원리 중 하나로, 유압유의 유량을 측정하여 작동하는 회로이다. 따라서 압력과 온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며, 상승운전시 효율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스타트 쇼크가 발생하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스타트 쇼크란 유압기기가 작동할 때 처음에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압력 변화로, 기기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미터인 유압회로를 설계할 때는 스타트 쇼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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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격속도가 60m/min인 교류승강기의 카와 완충기와의 규정거리는 일반적으로 몇 mm 정도 되는가?

  1. 150∼300
  2. 200∼400
  3. 300∼600
  4. 400∼900
(정답률: 49%)
  • 카와 완충기와의 규정거리는 승강기의 속도와 무게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는 속도가 높을수록 규정거리가 멀어진다. 따라서 정격속도가 60m/min인 교류승강기의 경우, 규정거리는 보통 300∼600mm 정도가 된다. 이는 승강기 안전규정에 따라 정해진 값으로, 승강기가 갑자기 멈추었을 때 승강기 안에 있는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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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엘리베이터 카가 전부하 상태에서 상승방향으로 가속했을 때, 배전선에 흐르는 최대 선전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가속전류
  2. 감속전류
  3. 정격전류
  4. 전부하 상승전류
(정답률: 58%)
  • 엘리베이터 카가 전부하 상태에서 상승방향으로 가속할 때, 모터가 더 많은 전기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배전선에 흐르는 전류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를 가속전류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속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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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카자중이 1500kg, 적재하중이 750kg, 승강행정이 30m이며, 0.5kg/m의 로프가 4본이 사용된 엘리베이터에서 균형추의 오버밸런스율을 38%로 하면, 최상층에서 빈 카로 하강시킬 때의 마찰비는 얼마 정도인가?

  1. 1.13
  2. 1.18
  3. 1.23
  4. 1.28
(정답률: 63%)
  • 균형추의 오버밸런스율이 38%이므로, 적재하중과 균형추의 무게 차이는 38%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균형추의 무게는 750kg * 0.38 = 285kg이다.

    로프의 총 길이는 30m * 4본 = 120m이다. 로프의 단위 길이당 무게는 0.5kg/m이므로, 총 무게는 0.5kg/m * 120m = 60kg이다.

    카자중과 로프의 무게, 그리고 균형추의 무게를 합한 총 무게는 1500kg + 60kg + 285kg = 1845kg이다.

    따라서 최상층에서 빈 카를 하강시키기 위해서는, 마찰력이 1845kg * 마찰비여야 한다. 이때, 마찰비를 x라고 하면, 1845kg * x = 750kg + 60kg + 285kg 이므로, x = (750kg + 60kg + 285kg) / 1845kg = 0.456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마찰비를 소수점 둘째자리까지만 표기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0.46이 아닌 0.46에서 반올림한 0.45를 선택할 수 있다. 이때, 0.45를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한 값이 0.455이므로, 0.46과 0.45 중에서는 0.46이 더 가깝기 때문에 정답은 1.2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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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회로의 사용전압이 400V이하인 제어반의 접지공사의 종류는?

  1. 제1종접지공사
  2. 제2종접지공사
  3. 제3종접지공사
  4. 특별제3종접지공사
(정답률: 74%)
  • 제어반의 사용전압이 400V 이하인 경우, 제어반 내부의 전기적인 장치나 부품들이 접지되어 있지 않으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어반의 접지공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때, 제어반의 사용전압이 400V 이하인 경우에는 제3종접지공사를 해야 합니다. 제3종접지공사는 전기적인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접지공사로, 제어반 내부의 전기적인 부품들을 지면에 묶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어반의 사용전압이 400V 이하인 경우에는 제3종접지공사를 해야 안전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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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엘리베이터의 설계용 지진력을 계산할 때 수평진도(Kh)와 수직진도(Kv)의 관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59%)
  • 정답은 ""이다. 수평진도(Kh)와 수직진도(Kv)는 지진의 방향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며, 엘리베이터 설계에서는 수직진도(Kv)가 더 중요하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수직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직진도(Kv)가 더 큰 경우에는 엘리베이터 설계에 더 많은 고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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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주시간 50초, 승객수 19 인 엘리베이터의 5분간 수송 능력은 몇 명인가?

  1. 23
  2. 91
  3. 114
  4. 143
(정답률: 82%)
  • 일주시간 50초는 1시간에 72회 운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5분(300초) 동안의 운행 횟수는 72 * 300 / 3600 = 6회이다. 이 엘리베이터는 승객 19명을 수송할 수 있으므로, 6회 * 19명 = 114명을 수송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1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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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브레이크 라이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석면 재질이어야 한다.
  2. 내열성이 커야 한다.
  3. 제동 효과가 양호하여야 한다.
  4. 내마멸성이 커야 한다.
(정답률: 73%)
  • 석면 재질이어야 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석면은 건강에 해로운 물질로 인식되어 사용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대부분의 브레이크 라이닝이 석면 대신 내열성이 높은 섬유재질이나 금속재질로 대체되어 생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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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조속기가 제2단의 동작을 하여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켜 카를 강제로 정지시킬 경우에 조속기의 동작속도는 정격 속도의 몇 배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 인가?

  1. 1.15
  2. 1.3
  3. 1.35
  4. 1.4
(정답률: 50%)
  • 조속기는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키기 위해 카의 운전체계에 작용하여 카를 강제로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이 때, 조속기의 동작속도는 정격 속도의 몇 배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여야 한다. 이는 카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이다.

    따라서, 조속기의 동작속도는 1.4배를 초과하지 않는다. 이는 안전한 범위내에서 카를 정지시키기 위한 최대 속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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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로프와 시브와의 견인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단일감김(싱글랩핑)보다는 2중감김(더블랩핑)의 견인력이 더 크다.
  2. 폴리우레탄 홈라이너를 사용하면 견인력이 커진다.
  3. 카와 균형추의 무게를 증가시키면 견인력이 작아진다.
  4. 일반적으로 언더컷홈보다는 V홈의 경우가 트랙션 능력이 크다.
(정답률: 36%)
  • "카와 균형추의 무게를 증가시키면 견인력이 작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카와 균형추의 무게가 증가하면 로프와 시브 사이의 마찰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견인력이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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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을 설치할 때 가이드 레일의 허용응력은 일반적으로 몇 kg/cm2를 적용하는가?

  1. 1800
  2. 2000
  3. 2200
  4. 2400
(정답률: 57%)
  •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은 매우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는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허용응력이 높게 설정됩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은 2400 kg/cm2의 허용응력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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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다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꾸어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1. 교류1단속도제어
  2. 교류2단속도제어
  3. 교류궤환제어
  4. 가변전압가변주파수제어
(정답률: 67%)
  • 다이리스터를 이용한 교류궤환제어 방식은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다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꾸어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전력 손실이 적고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교류궤환제어가 가장 효율적인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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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다음 중 반동수차가 아닌 것은?

  1. 프란시스 수차
  2. 펠톤 수차
  3. 프로펠러 수차
  4. 카플란 수차
(정답률: 62%)
  • 정답은 "프로펠러 수차"입니다.

    반동수차는 물체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반동으로 인해 물체 주변의 물이 움직이면서 생기는 수차를 말합니다.

    펠톤 수차는 빛의 파동이 물과 같은 매질을 통과할 때 생기는 수차를 말합니다.

    카플란 수차는 초음파가 물과 같은 매질을 통과할 때 생기는 수차를 말합니다.

    프란시스 수차는 액체나 기체가 흐를 때 생기는 난류로 인해 생기는 수차를 말합니다.

    프로펠러 수차는 프로펠러나 추진기 등이 회전할 때 생기는 수차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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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평벨트에서 십자걸기(엇걸기)를 할 때의 벨트의 길이 계산식으로가장 적합한 것은? (단, C는 벨트의 중심거리, D1, D2 는 두 풀리의 지름)

(정답률: 58%)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평벨트에서 십자걸기(엇걸기)를 할 때, 벨트의 길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L = 2C + (D1 + D2) / 2 + (D1 - D2)2 / 4C

    이 식에서 C는 벨트의 중심거리이고, D1과 D2는 두 풀리의 지름이다.

    위 식에서 마지막 항 (D1 - D2)2 / 4C는 벨트의 길이를 보정하는 항으로, 두 풀리의 지름이 다를 때 벨트의 길이를 보정해준다.

    따라서, ""가 가장 적합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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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철(Fe)이 상온에서 나타나는 결정 격자는?

  1. 조밀육방격자
  2. 체심입방격자
  3. 면심입방격자
  4. 사방입방격자
(정답률: 64%)
  • 철은 체심입방격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철 원자가 격자의 중심에 위치하고, 각 격자 모서리에 다른 철 원자가 위치하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철의 물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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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계의 분진이나 쇠 부스러기를 청소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공구로 다음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스크레이퍼
  2. 브러쉬
(정답률: 90%)
  • 기계의 분진이나 쇠 부스러기는 브러쉬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줄은 너무 얇아서 효과적으로 청소하기 어렵고, 스크레이퍼는 경도가 높아서 기계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정은 고정된 위치에서 사용되는 도구이므로 이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브러쉬가 가장 적당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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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한 변의 길이가 9 cm인 정사각형 외팔보의 최대굽힘응력이 120 kgf/cm2 일 때 최대 몇 kgf.cm 까지의 굽힘 모멘트에 견디는가?

  1. 12540
  2. 14580
  3. 16720
  4. 18420
(정답률: 57%)
  • 외팔보의 최대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 = 3Mmax / (2bh^2)

    여기서 Mmax는 최대 굽힘 모멘트, b는 외팔보의 너비, h는 높이이다.

    정사각형 외팔보이므로 b=h=9cm이다. 따라서,

    120 = 3Mmax / (2*9*9^2)

    Mmax = 14580 kgf.cm

    따라서 정답은 "145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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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베어링 합금의 구비 조건으로 적합한 성질은?

  1. 마찰 계수가 클 것
  2. 내마모성이 적을 것
  3. 내부식성이 적을 것
  4. 열전도성이 클 것
(정답률: 33%)
  • 베어링은 회전하는 부품이므로 마찰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열이 발생한다. 따라서 베어링 합금은 열전도성이 높아야 열이 효과적으로 분산되어 베어링의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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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변형률(ε )의 단위로 맞는 것은?

  1. kg
  2. kg/cm
  3. kg/cm2
  4. 단위 없음
(정답률: 60%)
  • 변형률(ε)은 변화한 길이나 크기를 원래의 길이나 크기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단위가 없다. 따라서 정답은 "단위 없음"이다. "kg"는 질량의 단위이고, "kg/cm"은 단위 면적당 질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kg/cm2"는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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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지름 10 mm, 길이 1 m인 연강 환봉이 하중 1ton을 받아 0.6 mm 신장했다고 한다. 이 봉에 발생하는 응력은 약 몇 MPa인가?

  1. 1.25
  2. 12.5
  3. 125
  4. 1250
(정답률: 54%)
  • 먼저, 신장률은 (신장량 / 원래 길이) *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의 신장률은 (0.6 / 1000) * 100 = 0.06% 이다.

    응력과 신장률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응력 = 탄성계수 * 신장률

    여기서, 탄성계수는 재료의 특성을 나타내는 상수이다. 연강의 탄성계수는 약 200 GPa (기가파스칼) 이다.

    따라서, 응력 = 200 * 0.06 / 100 = 0.12 GPa 이다.

    이를 MPa (메가파스칼)로 변환하면 120 MPa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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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펌프의 캐비테이션의 방지책이 아닌 것은?

  1. 펌프의 설치 높이를 가능하면 낮춘다.
  2. 펌프의 회전수를 높게 한다.
  3. 편흡입을 양흡입 펌프로 고쳐서 사용한다.
  4. 흡입 비속도를 적게 한다.
(정답률: 52%)
  • 펌프의 회전수를 높게 한다는 것은 캐비테이션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인 압력차를 줄이는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압력차를 높여 캐비테이션을 더욱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방지책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펌프의 회전수를 높게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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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기 저항 용접으로 원판상의 전극에 재료를 끼워 가압하면서 전류를 통하게 하여 접합하는 용접 방법은?

  1. 프로젝션 용접
  2. 심 용접
  3. 맞대기 용접
  4. 테르밋 용접
(정답률: 56%)
  • 전기 저항 용접은 두 개의 재료를 전극으로 끼워 가압하면서 전류를 통해 접합하는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도 심 용접은 원판상의 전극에 끼워진 심을 이용하여 전류를 흘려가며 용접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심 용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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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피치원 지름이 40mm, 잇수가 20 인 표준 스퍼어 기어의 이끝 높이는 약 몇 mm 인가?

  1. 0.64
  2. 2
  3. 3.14
  4. 6.28
(정답률: 83%)
  • 표준 스퍼어 기어의 이끝 높이는 모듈(m)에 따라 다르게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모듈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기어의 피치원 지름과 잇수를 이용하여 모듈을 구해야 한다.

    모듈(m) = 피치원 지름(mm) ÷ 잇수

    = 40 ÷ 20

    = 2

    따라서, 모듈이 2일 때 표준 스퍼어 기어의 이끝 높이는 2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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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탄소강의 A1 변태점은 몇 도인가?

  1. 684℃
  2. 723℃
  3. 768℃
  4. 941℃
(정답률: 60%)
  • 탄소강의 A1 변태점은 723℃이다. 이는 탄소강의 조직이 변화하여 고온에서의 가공성이 향상되는 온도로, 이전에는 조직이 고르지 않았던 탄소강이 이 온도에서 조직이 고르게 되면서 가공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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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평벨트 풀리를 벨트와의 접촉면 중앙을 약간 높게 하는 이유는?

  1. 강도를 크게 하기 위하여
  2. 외간상 보기 좋게 하기 위하여
  3. 축간 거리를 맞추기 위하여
  4. 벨트의 벗겨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87%)
  • 평벨트 풀리를 벨트와의 접촉면 중앙을 약간 높게 하는 이유는 벨트의 벗겨짐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하면 벨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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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바깥지름 24 ㎜인 4각나사의 피치 6 ㎜, 유효지름 22.051㎜, 마찰계수가 0.1 이라면 나사의 효율은 몇 % 인가?

  1. 30
  2. 45
  3. 60
  4. 75
(정답률: 55%)
  • 나사의 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효율 = (유효지름 / 바깥지름) * (1 - 마찰계수)

    여기에 주어진 값을 대입하면,

    효율 = (22.051 / 24) * (1 - 0.1) = 0.825

    즉, 나사의 효율은 82.5%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45%가 정답이다. 이는 반올림한 값으로, 소수점 이하 자리를 버리고 0.5를 더한 후 정수로 변환한 것이다. 따라서, 82.5%를 반올림하여 83%로 만든 후 0.5를 더하면 83.5%가 되는데, 이를 정수로 변환하면 84가 아닌 83이 된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45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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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 용접에서 용제(Flux)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주철
  2. 연강
  3. 반경강
  4. 구리합금
(정답률: 59%)
  • 연강은 용접 시에 산화물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용제(Flux)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반면에 주철, 반경강, 구리합금은 용접 시에 산화물을 생성하므로 용제(Flux)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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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에서 스프링상수가 k1 = 0.4 kgf/mm, k2 = 0.2 kgf/mm일 때 전체 스프링상수는 몇 kgf/mm 인가?

  1. 0.16
  2. 0.4
  3. 0.6
  4. 0.13
(정답률: 89%)
  • 두 스프링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체 스프링상수는 k1 + k2 = 0.4 + 0.2 = 0.6 kgf/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0.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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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목형의 중량이 15㎏f일 때 주물의 중량은 몇 kgf 인가? (단, 주물의 비중은 7.2이고, 목형의 비중은 0.5이다.)

  1. 7.5
  2. 108
  3. 180
  4. 216
(정답률: 39%)
  • 주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보면,

    목형의 부피 = 목형의 중량 ÷ 목형의 비중 = 15 ÷ 0.5 = 30 (L)

    주물의 부피 = 목형의 부피 = 30 (L)

    주물의 중량 = 주물의 부피 × 주물의 비중 = 30 × 7.2 = 216 (kgf)

    따라서, 정답은 "21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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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마찰면을 축방향으로 눌러 제동하는 브레이크는?

  1. 밴드 브레이크(band brake)
  2. 원심 브레이크(centrifugal brake)
  3. 원판 브레이크(disk brake)
  4. 블록 브레이크(block brake)
(정답률: 48%)
  • 원판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원판과 브레이크 패드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제동하는 브레이크이다. 축 방향으로 눌러 제동하는 것이 아니라 회전하는 원판을 브레이크 패드가 끼워서 제동하므로 더욱 효과적인 제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원판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원판 사이의 마찰력이 분산되어 발열 문제가 적고, 브레이크 패드 교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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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공압장치를 응용하여 실제 사용되는 예가 아닌 것은?

  1. 머시닝센터의 자동 문 개폐장치
  2. 드릴머신의 이송 자동화 장치
  3. 자동 세척장치
  4. 디프 드로잉 프레스
(정답률: 58%)
  • 디프 드로잉 프레스는 공압장치를 응용한 것이 아니라 디프(Deformation Induced High Pressure) 기술을 이용하여 금속 시트를 가공하는 프레스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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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다이나 롤러를 사용하여 재료를 회전시키면서 압력을 가하여 제품을 만드는 가공방법으로 나사 등의 가공에 가장 적합한 가공방법은?

  1. 압연가공(rolling)
  2. 압출가공(extruding)
  3. 프레스가공(press working)
  4. 전조가공(form rolling)
(정답률: 38%)
  • 전조가공은 다이나 롤러를 사용하여 재료를 회전시키면서 압력을 가하여 제품을 만드는 가공방법으로, 나사 등의 형상을 만들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다이나 롤러의 형상이 원하는 나사나 기타 형상과 일치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조가공은 재료의 강도를 높이고, 표면의 경도를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내구성이 중요한 부품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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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그림과 같은 회로망에서 전류를 산출하는 식은?

  1. I1+I2-I3-I4 = 0
  2. I1-I2-I3-I4 = 0
  3. I1+I2-I3+I4 = 0
  4. I1+I2+I3+I4 = 0
(정답률: 71%)
  • 이 회로는 전류의 보존 법칙에 따라서, 어떤 분기점에서 들어오는 전류의 합은 그 분기점에서 나가는 전류의 합과 같아야 합니다. 이를 각 분기점에서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나옵니다.

    - 분기점 1: I1 + I2 = I3
    - 분기점 2: I2 = I3 + I4

    위의 두 식을 결합하면, I1 - I2 - I3 - I4 = 0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I1-I2-I3-I4 = 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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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어떤 회로에서 전류가 3분동안 흘러서 72000J의 일을하였다면 소비된 전력은 몇 W 인가?

  1. 300
  2. 400
  3. 500
  4. 600
(정답률: 92%)
  • 전력은 일과 시간의 곱으로 정의되므로, 전력 = 일 ÷ 시간이다. 따라서, 소비된 전력은 72000 J ÷ 180 s = 400 W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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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피드백제어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정확성이 떨어진다.
  2. 감대폭이 감소한다.
  3. 계의 특성변화에 대한 입력대 출력비의 감도가 감소한다.
  4. 발진이 전혀 없고 항상 안정한 상태로 되어가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62%)
  • 정답은 "계의 특성변화에 대한 입력대 출력비의 감도가 감소한다."입니다.

    피드백제어계는 입력과 출력 사이에 피드백 루프를 가지고 있어서, 출력이 원하는 값에 도달할 때까지 입력을 조절합니다. 이때, 계의 특성이 변화하면 입력과 출력 사이의 감도가 변화하게 됩니다. 이는 계의 정확성과 감대폭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특히 입력대 출력비의 감도가 감소하면 계의 정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피드백제어계는 계의 특성변화에 대한 입력대 출력비의 감도를 최대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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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어떤 제어계의 임펄스 응답이 sinωt 일 때 계의 전달 함수는?

(정답률: 87%)
  • 임펄스 응답이 sinωt일 때, 전달 함수는 H(jω) = 1/jω. 이를 복소수 평면 상에서 그리면, 원점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후, 크기를 1/ω 만큼 축소시킨 단위 원이 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것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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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압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동작원리는 전류계와 같다.
  2. 회로에 직렬로 접속한다.
  3. 내부저항이 있다.
  4. 가동코일형은 직류측정에 사용된다.
(정답률: 54%)
  • "회로에 직렬로 접속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전압계는 전압을 측정하기 위해 회로에 직렬로 접속되어 전압을 측정한다. 내부저항이 있어서 측정하는 회로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한다. 가동코일형은 직류측정에 사용되지만, 동작원리는 전류계와 같다. 따라서 "동작원리는 전류계와 같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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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서보기구에 사용되는 서보전동기는 피드백제어계의 구성요소 중 주로 어느 쪽의 기능을 담당하는가?

  1. 비교부
  2. 조작부
  3. 검출부
  4. 제어대상
(정답률: 60%)
  • 서보전동기는 조작부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조작부는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을 전달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어대상을 움직이도록 신호를 생성합니다. 서보전동기는 이러한 신호를 받아서 움직임을 제어하며, 이 과정에서 피드백제어계의 다른 구성요소들과 함께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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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일 때 f(t)의 최종치는?

  1. 0
  2. 1
  3. 2
  4. 8
(정답률: 80%)
  • 주어진 그래프에서 f(t)는 t=0부터 t=2까지 1의 값을 가지고, t=2부터 t=4까지 0의 값을 가진다. 따라서 f(t)의 최종치는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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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3300/200V, 10kVA인 단상변압기의 2차를 단락하여 1차측에 300V를 가하니 2차에 120A가 흘렀다. 1차정격전류는 약 몇 A 인가?

  1. 1.5
  2. 2
  3. 2.5
  4. 3
(정답률: 20%)
  • 주어진 정보로부터 2차 측 전력을 구할 수 있다.

    2차 측 전력 = 2차 전압 × 2차 전류 = 200V × 120A = 24000VA

    단상변압기의 전력은 1차 전력과 2차 전력이 동일하므로,

    1차 측 전력 = 2차 측 전력 = 24000VA

    1차 전압은 300V 이므로, 1차 측 전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1차 측 전류 = 1차 측 전력 ÷ 1차 전압 = 24000VA ÷ 300V = 80A

    따라서, 1차정격전류는 약 80A이다. 보기에서 정답이 "3"인 이유는 80A에 가장 가까운 값이 3번인 "2.5"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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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시퀀스제어에서 기억과 판단기구 및 검출기를 가진 제어방식은?

  1. 순서프로그램제어
  2. 피드백제어
  3. 조건제어
  4. 시한제어
(정답률: 72%)
  • 피드백제어는 실행 중인 작업의 결과를 검출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 동작을 판단하는 제어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기억과 판단기구, 검출기 등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시퀀스제어에서는 피드백제어 방식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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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각속도 ω를 전기적 유추로 변환하면?

  1. 저항
  2. 전류
  3. 인덕턴스
  4. 커패시턴스
(정답률: 46%)
  • 각속도 ω는 회전하는 물체의 각도 변화율을 나타내는 값이며, 전기적 유추로 변환하면 전류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회전하는 물체의 운동에너지가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전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속도를 전기적 유추로 변환할 때는 전류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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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3상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회로에 저항기를 접속시키는 이유가 될 수 없는 것은?

  1.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서
  2. 기동전류를 제한시키기 위해서
  3. 기동토크를 크게 하기 위해서
  4. 최대토크를 크게 하기 위해서
(정답률: 57%)
  • 2차회로에 저항기를 접속시키는 것은 기동전류를 제한시키기 위해서이다. 최대토크를 크게 하기 위해서는 1차회로에 적절한 전압을 인가하여 자기장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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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진동이 일어나는 장치의 진동을 억제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인 제어 동작은?

  1. on-off 동작
  2. 비례동작
  3. 미분동작
  4. 적분동작
(정답률: 54%)
  • 미분동작은 시간에 따른 변화율을 계산하여 제어하는 방식으로, 진동이 발생하는 장치의 속도나 가속도를 측정하여 진동을 억제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진동이 발생하는 장치의 제어에는 미분동작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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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PLC 제어의 프로그램의 용이성에 대한 특징이 아닌 것은?

  1. 특별한 전문적 기술교육 없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소프트 웨어이다.
  2. 계산기와는 달리 제어기능의 효과적인 수행이 목적이다.
  3. PLC를 사용한 시스템을 현장에서 보수하고 유지시키는 과정에서 PLC의 동작에 대한 특별한 지식 없이 가능하다.
  4. PLC의 외부 동작이 내부 동작으로의 변환이 용이하지 않다.
(정답률: 67%)
  • "PLC의 외부 동작이 내부 동작으로의 변환이 용이하지 않다."는 PLC 제어의 프로그램의 용이성에 대한 특징이 아니라 부정적인 특징이다. 이는 PLC의 내부 동작이 외부에서 직접적으로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예를 들어, PLC가 어떤 입력 신호를 받았을 때 내부적으로 어떤 동작을 수행하는지를 외부에서 확인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는 PLC 프로그래밍 및 유지보수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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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기로의 온도를 1000℃로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하여 열전온도계의 지시값을 보면서 전압조정기로 전기로에 대한 인가전압을 조절하는 장치가 있다. 이 경우 열전 온도계는 어느 용어에 해당되는가?

  1. 조작부
  2. 검출부
  3. 제어량
  4. 조작량
(정답률: 62%)
  • 열전 온도계는 검출부에 해당한다. 이는 열전효과를 이용하여 온도를 측정하는데, 이때 검출부는 측정 대상의 온도를 감지하고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전기로에 전달한다. 따라서 검출부는 온도를 검출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전압조정기가 전기로에 인가하는 전압을 조절하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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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류에 의한 자장의 방향을 결정해 주는 법칙은?

  1. 암페어의 오른나사법칙
  2. 플레밍의 왼손법칙
  3. 렌쯔의 법칙
  4.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정답률: 68%)
  • 암페어의 오른나사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전선을 오른손으로 감싸면 엄지손가락이 전류의 방향을 가리키는 법칙입니다. 이는 전류가 생성하는 자기장의 방향을 결정해주는 법칙으로, 전류가 흐르는 방향에 수직한 방향으로 자기장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암페어의 오른나사법칙은 전기와 자기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법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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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동제어계에서 각 요소를 블럭선도로 표시할 때 각 요소 는 전달함수로 표시한다. 신호의 전달경로는 무엇으로 표현하는가?

  1. 접점
  2. 점선
  3. 화살표
  4. 스위치
(정답률: 81%)
  • 신호의 전달경로는 화살표로 표현한다. 이는 신호가 한 요소에서 다른 요소로 향하는 방향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접점은 단순히 연결을 나타내는 것이고, 점선은 일시적인 연결을 나타내는 것이며, 스위치는 신호의 흐름을 제어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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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의 출력 Y는?

  1. Y=A+AB
  2. Y=AB+B
(정답률: 80%)
  •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은 1이고 OR 게이트의 출력도 1이므로 Y는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는 입력 A와 B가 모두 0일 때 출력이 되는 것이고, "Y=A+AB"와 "Y=AB+B"는 논리식이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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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대칭 3상 결선의 상전압이 220V이다. A상의 전원이 단선 되었을 때 선간전압은 몇 V 인가?

  1. 0
  2. 127
  3. 220
  4. 380
(정답률: 56%)
  • 대칭 3상 결선에서 선간전압은 상전압의 루트3 배이다. 따라서 A상의 전원이 단선되었을 때 선간전압은 220 x 루트3 = 약 380V가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80"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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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이 아닌 것은?

  1. 극수변환
  2. 주파수제어
  3. 전기자 전압제어
  4. 슬립제어
(정답률: 41%)
  •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 중에서 "전기자 전압제어"는 없습니다. 이유는 유도전동기의 전기자는 고정자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압을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자 전압제어"는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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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결선된 부하를 Y결선으로 바꾸면 소비전력은 어떻게 변하게 되는가? (단, 각 선간전압은 일정하다.)

  1. 1/3배
  2. 1/9배
  3. 3배
  4. 9배
(정답률: 74%)
  • Y결선으로 바꾸면 각 부하간의 전압이 감소하게 되어 전류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소비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1/3배가 됩니다. 이는 전압이 감소하면서 전류가 감소하므로 전력 손실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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