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07)

승강기산업기사
(2010-03-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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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정확한 속도제어가 가능하지만 다른 방식에 비해 효율이 적은 회로는?

  1. 블리드 오프(Bleed off)회로
  2. 블리드 온(Bleed on)회로
  3. 미터 인 (Meter in)회로
  4. 미터 아웃(Meter out)회로
(정답률: 88%)
  • 미터 인 회로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되는 회로 중 하나로, 유압 실린더의 속도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회로는 유압 유량을 제한하기 때문에 다른 방식에 비해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미터 인 회로는 속도 제어가 중요한 경우에 사용되지만, 효율성이 더 중요한 경우에는 다른 회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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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와이어로프의 구조에서 심강은 마닐라삼 등 천연섬유나 합성섬유를 꽈 만드는 것으로 이 심강의 주요 기능으로 알맞은 것은?

  1. 로프의 파단강도를 높여준다.
  2. 소선의 방청과 굴곡시의 윤활 활동을 한다.
  3. 로프 굴곡시에 유연성을 부여한다.
  4. 로프의 경도를 낮게 해 준다.
(정답률: 88%)
  • 심강은 로프의 소선 사이를 채우며, 소선이 굴곡할 때 마찰을 줄여 윤활 활동을 합니다. 따라서 "소선의 방청과 굴곡시의 윤활 활동을 한다."가 심강의 주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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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강장 도어에 설치한 도더인터록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 도어와 외부출입구 도어가 연결되어 동작하는 장치이다.
  2. 외부출입문의 전용열괴로 열 수 있는 장치이다.
  3. 카 도어 내부의 전기안전스위치이다.
  4. 카가 정지하지 않은 층의 도어는 전용열쇠이외에는 열 수 없는 장치이다.
(정답률: 80%)
  • 승강장 도어에 설치한 도더인터록 장치는 카 도어와 외부출입구 도어가 연결되어 동작하는 장치이다. 이 장치는 카가 정지하지 않은 층의 도어는 전용열쇠 이외에는 열 수 없는 장치이다. 즉, 카가 정지하지 않은 층에서는 해당 층의 도어를 열 수 없으므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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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류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에 포함하지 않는 것은?

  1. 교류이단 속도제어
  2. 교류귀환 전압제어
  3.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
  4. 교류삼단 속도제어
(정답률: 84%)
  • 교류삼단 속도제어는 교류모터를 제어하는 방식 중 하나이지만, 교류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교류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은 주로 교류귀환 전압제어나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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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로프 마모상태를 판정할 때 소선의 파단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 로프 사용한도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스트랜드의 1피치내에서 소선의 파단수가 4이하
  2. 스트랜드의 1피치내에서 소선의 파단수가 3이하
  3. 스트랜드의 1피치내에서 소선의 파단수가 2이하
  4. 스트랜드의 1피치내에서 소선의 파단수가 1이하
(정답률: 75%)
  • 정답: "스트랜드의 1피치내에서 소선의 파단수가 4이하"

    로프의 사용한도는 로프의 강도와 안전율에 따라 결정되는데, 안전율은 로프의 사용 용도와 상황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로프 마모상태를 판정할 때는 안전율을 고려하지 않고, 로프의 강도만을 기준으로 한다.

    로프의 강도는 소선과 스트랜드의 강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소선의 파단수가 많을수록 로프의 강도는 낮아진다. 따라서 로프 마모상태를 판정할 때는 소선의 파단수를 고려해야 한다.

    스트랜드는 여러 개의 소선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스트랜드의 1피치내에서 소선의 파단수가 적을수록 로프의 강도는 높아진다. 따라서 "스트랜드의 1피치내에서 소선의 파단수가 4이하"인 것이 옳다. 만약 소선의 파단수가 5 이상이라면 로프의 강도가 낮아져 사용한도를 초과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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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상시 외부에서 구출할 수 있는 비상구출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카 내에서는 열 수 없도록 잠금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2. 카 위에서는 간단한 조작에 의해 쉽게 열 수 있어야 한다.
  3. 비상구출구가 열리면 카가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4. 카 벽에 설치된 경우에는 카 바깥쪽으로만 열려야 한다.
(정답률: 78%)
  • "카 벽에 설치된 경우에는 카 바깥쪽으로만 열려야 한다."가 틀린 이유는, 비상구출구는 카 내부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카 내부에 갇힌 사람들을 구출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카 내부에서 열 수 없도록 잠금장치를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카 벽에 설치된 경우에도 카 내부에서 열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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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속도가 ?인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가 60m/min 작동하는 속도는 몇 인가?(문제 복원 오류로 속도가 없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2번 입니다.)

  1. 78
  2. 84
  3. 96
  4. 108
(정답률: 79%)
  • 문제에서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가 60m/min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엘리베이터가 1분에 60m의 속도로 멈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작동 속도가 60m/min일 때,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가 1분에 60m의 속도로 멈출 수 있으므로, 작동 속도는 60m/min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엘리베이터의 작동 속도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정확한 답을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문제 복원 오류가 있어 정확한 답을 구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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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베이터의 조작방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직접식
  2. 카 스위치 방식
  3. 신호 방식
  4. 단식 자동식
(정답률: 72%)
  • 직접식은 엘리베이터를 직접 조작하는 방식으로, 보통은 수동으로 문을 열고 닫고, 층수를 선택하는 버튼을 누르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방식들과는 달리 자동으로 작동하지 않으며, 사용자가 직접 조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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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간접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실린더를 설치하기 위한 보호관이 필요하다.
  2. 실린더의 점검이 용이하다.
  3.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
  4.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비교적 크다.
(정답률: 72%)
  • 실린더는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이며, 이 부품이 손상되면 엘리베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관이 필요합니다. 이는 실린더를 외부 충격이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점검이 용이하도록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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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적재하중 정격속도 1000kg, 60m/min, 오버밸런스율 40%, 총합효율 60%일 때 권상전동기의 용량은 약몇 [kW]인가?

  1. 5.9
  2. 6.5
  3. 7.5
  4. 9.8
(정답률: 66%)
  • 권상전동기의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적재하중 = 권상전동기의 출력 × 총합효율 × 오버밸런스율

    권상전동기의 출력 = 적재하중 ÷ (총합효율 × 오버밸런스율)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권상전동기의 출력 = 1000 ÷ (0.6 × 0.4) ≈ 4167 [W]

    따라서, 권상전동기의 용량은 약 4.167 [kW]이다. 이 값은 보기에서 주어진 "9.8"과 다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정답이 "9.8"이 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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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구동쉬브(메인쉬브) 의 직경은 주 로프 직경의 몇배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88%)
  • 구동쉬브(메인쉬브)의 직경은 주 로프의 직경보다 크기 때문에, 주 로프가 한 바퀴 돌 때 구동쉬브도 한 바퀴 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동쉬브의 둘레가 주 로프의 둘레와 같거나 그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구동쉬브의 직경은 주 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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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사이리스터를 이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바꾸고 점호각을 제어하여 모터의 회전수를 바꾸는 제어 방식은?

  1. 교류귀환제어
  2. 워드 레오나드 방식
  3. 정지 레오나드 방식
  4. 교류 1단 속도제어
(정답률: 77%)
  • 사이리스터를 이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바꾸고, 점호각을 제어하여 모터의 회전수를 바꾸는 제어 방식은 "정지 레오나드 방식"입니다. 이는 모터를 정지시키고, 사이리스터를 이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바꾼 후, 다시 모터를 가동시키는 방식으로 제어합니다. 이 방식은 회전수 제어가 정확하고 안정적이며, 속도 변화에 따른 진동이 적어 실제 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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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승강기의 주요 안전장치 중 과부하 감지장치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엘리베이터의 전기적 제어용
  2. 군관리 제어용
  3. 과 하중 경보용
  4. 정전시 구출 운전용
(정답률: 78%)
  • 승강기의 주요 안전장치 중에서는 "정전시 구출 운전용"이 아닌 것입니다. 이는 승강기가 정전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정전 상황에서 승강기를 수동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는 주요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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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카의 구조 중 카틀의 구성요소에 포함하지 않는 것은?

  1. 상부 체대
  2. 브레이스 로드(Brace Rod)
  3. 하부 체대
  4. 도어머신
(정답률: 85%)
  • 카틀은 차량의 구조 중 하부 체대, 상부 체대, 브레이스 로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도어머신은 카틀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도어머신은 차량의 문을 열고 닫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카틀과는 별개의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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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승강로의 출입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승객용은 카 1대에 대하여 1개 층에서 1개의 출입구만 설치할 수 있다.
  2. 승객 화물용은 카 1대에 대하여 1개 층에서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으며 반드시 1개의 문은 닫은 상태에서 운전이 가능하여야 한다.
  3. 비상용을 제외하고는 카에는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없다.
  4. 카에는 2개 이상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으나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로 통로로 사용되어서는 아니된다.
(정답률: 88%)
  • 승강로는 카에 따라 1개 또는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승객용 카는 1개 층에서 1개의 출입구만 설치할 수 있으며, 승객 화물용 카는 1개 층에서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출입구 중 하나가 열려있을 때 다른 출입구는 반드시 닫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비상용을 제외하고는 카에는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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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정격속도가 90m/min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조속기의 2차(기계적)작동속도는 몇m/mim 이하인가?

  1. 117
  2. 119
  3. 126
  4. 136
(정답률: 59%)
  • 조속기는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에 도달하기 전에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가속도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속기의 작동속도는 엘리베이터의 최대 속도보다 느려야 합니다.

    정격속도가 90m/min인 엘리베이터의 최대 속도는 90m/min입니다. 따라서 조속기의 작동속도는 90m/min보다 느려야 합니다.

    2차(기계적)작동속도는 1차(전기적)작동속도의 절반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차작동속도는 90m/min / 2 = 45m/min입니다.

    조속기의 작동속도는 1차작동속도인 45m/min보다 느려야 하므로, 가능한 답은 117, 119, 126, 136 중에서 12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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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승강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엘리베이터 관련 부품이 설치되는 곳이다.
  2. 외부와 차단되는 구조로 설치되어야 한다.
  3. 벽면은 불연재료로 마감처리되어야 한다.
  4. 특수목적의 가스배관은 통과 할 수 있다.
(정답률: 88%)
  • 승강로 안전을 위해서는 외부와 차단되는 구조로 설치되어야 하며, 벽면은 불연재료로 마감처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특수목적의 가스배관은 승강로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승강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따라서 "특수목적의 가스배관은 통과 할 수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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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입 완충기에서 플런저를 완전히 압축한 상태에서 완전 복귀할 때까지 요하는 시간은?

  1. 초 이하 90
  2. 초 이하 120
  3. 초 이하 150
  4. 초 이하 180
(정답률: 73%)
  • 유입 완충기에서 플런저를 완전히 압축한 상태에서 완전 복귀할 때까지 요하는 시간은 플런저의 크기와 유체의 점성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초 이하 90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는 플런저가 압축된 상태에서 유체가 플런저 주변으로 흐르면서 압력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이에 따라 플런저가 복귀하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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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평보행기의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일 경우 최대 허용 경사도는 몇 도인가?

  1. 10°
  2. 12°
  3. 15°
(정답률: 62%)
  • 수평보행기의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일 경우 최대 허용 경사도는 15도이다. 이는 안전한 보행을 위해 필요한 경사각으로, 이보다 높은 경사면에서는 보행기 사용자가 미끄러져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평보행기를 설치할 때는 이러한 안전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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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기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용 승강로 내를 레일을 따라 동력에 의해 좌 우로 움직이는 카로 사람 또는 물건을 운반하는 기계장치
  2. 전용 승강로 내를 레일에 따라 중력에 의해 상 하로 움직이는 카로 사람 또는 물건을 운반하는 기계장치
  3. 전용 승강로 내를 레일을 따라 동력에 의해 상 하로 움직이는 카로 사람 또는 물건을 운반하는 기계장치
  4. 전용 승강로 내를 레일 없이 동력에 의해 상 하로 움직이는 카로 사람 또는 물건을 운반하는 기계장치
(정답률: 85%)
  • 전용 승강로 내를 레일을 따라 동력에 의해 상 하로 움직이는 카로 사람 또는 물건을 운반하는 기계장치는 승강기의 올바른 정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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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범죄예방을 위한 실시대책이 아닌 것은?

  1. 각 도어마다 방범창을 부착한다.
  2. 기준층에 파킹스위치를 부착한다.
  3. 인터폰을 설치한다.
  4. 각층 강제정지운전을 한다.
(정답률: 74%)
  • 기준층에 파킹스위치를 부착하는 것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기준층에서만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것이므로 범죄예방과 관련이 없다. 파킹스위치는 엘리베이터를 주차모드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기준층에서 내리고 나가면 엘리베이터가 멈추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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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하중 값이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상황에 따른 분류 중 동하중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반복하중
  2. 교번하중
  3. 충격하중
  4. 집중하중
(정답률: 68%)
  • 집중하중은 일정한 지점에 집중되는 하중으로, 시간적으로 변화하지 않는다. 따라서 동하중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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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로프 거는 방식 중 고속을 얻기에 적당한 로핑 방법은?

  1. 1:1로핑
  2. 2:1로핑
  3. 3:1로핑
  4. 4:1로핑
(정답률: 69%)
  • 1:1로핑은 로프를 한 바퀴 돌릴 때, 기어가 한 바퀴 돌아가는 방식으로 고속을 얻기에 적합합니다. 다른 로핑 방식들은 한 바퀴 돌릴 때 기어가 두 바퀴, 세 바퀴, 네 바퀴 돌아가는 방식으로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고속을 얻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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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지진을 대비한 것이 아닌 것은?

  1. 도르래의 로프 가이드
  2. 각층 강제정지장치
  3. 권상기의 스토퍼
  4. 제어반 스테이
(정답률: 73%)
  • 각층 강제정지장치는 지진 발생 시 건물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장치가 아니기 때문에 지진 대비를 위한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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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카의 정전시 예비조명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카의 램프 중심부로부터 2m떨어진 곳의 수직면의 1Lux조도가 이상 되도록 설계한다
  2. 카의 램프 중심부로부터 2m떨어진 곳의 수직면의 100Lux조도가 이상 되도록 설계한다
  3. 카의 램프 중심부로부터 1m떨어진 곳의 수직면의 1lux조도가 이상 되도록 설계한다
  4. 카의 램프 중심부로부터 1m떨어진 곳의 수직면의 100Lux조도가 이상 되도록 설계한다
(정답률: 56%)
  • 옳은 것은 "카의 램프 중심부로부터 2m떨어진 곳의 수직면의 1Lux조도가 이상 되도록 설계한다"이다. 이는 예비조명장치가 정전 시에 차량 내부를 충분히 밝히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조도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1m 떨어진 곳에서는 조도가 높아질 수 있지만, 2m 떨어진 곳에서는 조도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2m를 기준으로 설계한다. 또한, 100Lux보다는 1Lux로 설정하는 이유는 예비조명장치가 차량 내부를 밝히기 위한 것이지, 주행을 위한 조명장치가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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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아래 그림 단순보에서 W=100kg, a=400 , b=600㎝일 때 점에서 발생하는 회전모멘트는 몇[kgㆍcm]인가?

  1. 40
  2. 60
  3. 100
  4. 1000
(정답률: 54%)
  • 회전모멘트 = 힘 × 팔의 길이

    여기서 힘은 무게인 W이고, 팔의 길이는 a와 b의 평균인 500㎝이다.

    따라서 회전모멘트 = 100kg × 500㎝ = 50,000kgㆍcm

    하지만 문제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답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50,000을 1000으로 나누어서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 5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50의 2배인 100이 아니라, 50에서 10을 더한 6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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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엘리베이터 제어방식 중 교류귀환 제어방식을 사용하는 가장 적합한 이유는?

  1. 병렬 운전 제어
  2. 점호각 제어
  3. 전동기속도 제어
  4. 정류개선 제어
(정답률: 71%)
  • 엘리베이터는 높은 안전성과 정확한 층도착을 위해 전동기속도 제어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방식은 엘리베이터의 층도착 위치와 속도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어서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교류귀환 제어방식이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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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동 덤웨이터 기계실의 천장 높이는 최소 몇㎝ 이상이어야 하는가? (단, 기기의 배치 및 관리에 지장이 있는 경우)

  1. 60
  2. 70
  3. 80
  4. 100
(정답률: 60%)
  • 전동 덤웨이터 기계실은 높이가 낮으면 기계의 작동 및 유지보수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자가 기계를 관리하거나 수리할 때도 충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동 덤웨이터 기계실의 천장 높이는 최소 100cm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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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주어진 조건과 같은 에스컬레이터의 적재하중은 약 몇[kg] 인가?

  1. 1400
  2. 1870
  3. 3460
  4. 6930
(정답률: 64%)
  • 주어진 에스컬레이터의 적재하중은 150[kg/m] 이고, 길이는 12.5[m] 이므로 적재 가능한 총 하중은 150 x 12.5 = 1875[kg] 이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 에스컬레이터의 적재하중은 안전을 고려하여 적재 가능한 총 하중의 80% 정도로 제한된다. 따라서, 실제 적재 가능한 하중은 1875 x 0.8 = 1500[kg] 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으로 답을 구하라고 하였으므로, 1500[kg] 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1870[kg]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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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격속도 인 로프식 엘리베이터 카 꼭 90m/min 대기틈새 기준으로 적합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8m이상
  2. 1.6m이상
  3. 1.4m이상
  4. 1.2m이상
(정답률: 57%)
  • 로프식 엘리베이터는 이동 중에도 카와 호기심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대기틈새가 충분히 크지 않으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기틈새 기준으로 적합한 것은 대기틈새가 1.6m 이상인 "1.6m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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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로프와 도르래 홈에 언더커트 홈을 사용하는 이유는?

  1. 마찰계수 향상
  2. 윤활 용이
  3. 로프의 중심 균형
  4. 도르래의 경량화
(정답률: 77%)
  • 로프와 도르래 홈에 언더커트 홈을 사용하는 이유는 마찰계수를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로프와 도르래가 서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여 작업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윤활 용이성, 로프의 중심 균형, 도르래의 경량화는 언더커트 홈의 부가적인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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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어의 장점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강도가 크다
  2.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다
  3. 전동이 확실하다
  4. 호환성이 나쁘다
(정답률: 80%)
  • 기어의 장점으로 "호환성이 나쁘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기어는 다양한 종류와 크기가 있으며, 서로 다른 기어들끼리도 호환성이 있어서 다양한 용도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어의 장점으로는 "강도가 크다",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다", "전동이 확실하다"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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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브래이스 로드를 전후좌우 개소에 적절히 설치 하면 카바닥 하중의 어느 정도까지를 균등하게 카틀의 상부에서 하부까지 전달할 수 있는가?

  1. 1/8
  2. 2/8
  3. 3/8
  4. 4/8
(정답률: 74%)
  • 브래이스 로드는 카바닥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켜 카틀의 상부에서 하부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래이스 로드를 전후좌우 개소에 적절히 설치하면 카바닥 하중의 대부분을 균등하게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브래이스 로드를 설치하는 위치에 따라서 분산되는 하중의 비율이 달라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브래이스 로드를 전후좌우 개소에 적절히 설치했을 때, 카바닥 하중의 어느 정도까지를 균등하게 분산시킬 수 있는지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정답은 "3/8"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브래이스 로드를 전후좌우 개소에 적절히 설치하면, 카바닥 하중의 3/8까지를 균등하게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래이스 로드를 중심으로 상하좌우로 각각 1/8씩 분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브래이스 로드를 전후좌우 개소에 적절히 설치하면 카바닥 하중의 3/8까지를 균등하게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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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송능력은 엘리베이터의 7~10배이며 대량 수송에 적합하다.
  2. 건축상으로 점유면적이 적고 별도의 기계실이 필요하지 않다.
  3. 800형은 난간폭이 1000mm이고 시간당 6000명을 수송 할 수 있다.
  4. 대기시간이 없고 연속적으로 승객을 수송할 수 있다.
(정답률: 81%)
  • 800형은 난간폭이 1000mm이고 시간당 6000명을 수송 할 수 있다. - 이는 옳은 설명이다.

    에스컬레이터는 대량 수송에 적합하며, 점유면적이 적고 별도의 기계실이 필요하지 않아 건축상으로 유리하다. 또한 대기시간이 없고 연속적으로 승객을 수송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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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비상용 엘리베이터 운행속도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30m/min이상
  2. 45m/min이상
  3. 60m/min이상
  4. 90m/min이상
(정답률: 84%)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 상황에서 사람들을 빠르게 대피시키기 위한 장치이므로, 운행속도가 빠를수록 대피 시간이 단축되어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 기준은 60m/min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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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속도가 30m/min인 교류 1단속도 제어방식의 엘리베이터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다. 이 때 카와 스프링 완충기와의 최소거리는 몇[mm] 인가?

  1. 120
  2. 150
  3. 200
  4. 225
(정답률: 45%)
  • 카와 스프링 완충기와의 최소거리는 엘리베이터가 감속하여 멈추는 동안에도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최소거리는 엘리베이터가 멈추기 전에 카와 스프링 완충기가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거리여야 한다.

    엘리베이터가 멈추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t = v/a = 30/1.5 = 20 [s]

    여기서 a는 엘리베이터의 감속도이다. 엘리베이터가 멈추기까지 이동한 거리는 다음과 같다.

    d = 1/2 * a * t^2 = 1/2 * 1.5 * 20^2 = 300 [m]

    따라서 카와 스프링 완충기와의 최소거리는 300m/min의 속도로 이동하는 엘리베이터와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거리여야 한다. 카와 스프링 완충기의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거리는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 속도의 1.5배 정도이므로, 최소거리는 다음과 같다.

    최소거리 = 300/60 * 1.5 * 1000 = 2250 [mm] = 22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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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동력전월설비의 설계기준에서 반드시 정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누설전류
  2. 변압기 용량
  3. 과전류차단기 용량
  4. 배전선 굵기
(정답률: 73%)
  • 누설전류는 동력전월설비의 설계기준 중 하나이지만, 반드시 정할 사항은 아닙니다. 누설전류는 전기적 안전성을 위해 고려되는 요소 중 하나이며, 전기기기의 접지 및 절연 상태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설전류를 고려하여 설계할 필요가 있지만, 반드시 정해야 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반면, 변압기 용량, 과전류차단기 용량, 배전선 굵기는 동력전월설비의 안전하고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반드시 정해져야 하는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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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구비요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동전류가 클 것
  2. 기동토크가 클 것
  3. 회전부의 관성모멘트가 적을 것
  4. 빈번한 운전에 대한 열적 특성이 양호할 것
(정답률: 79%)
  • "기동전류가 클 것"은 옳지 않은 것이다.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높은 기동토크를 발휘해야 하기 때문에 기동전류가 크다는 것은 오히려 바람직한 요건이다. 기동전류가 작을 경우에는 기동토크가 부족하여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이 느려지거나 멈추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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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정격전압380V, 정격전류12A일 때 동력전원 설계시 일반적으로 가속전류는 어느 정도로 하여야 하는가?

  1. 14.4A
  2. 15A
  3. 20A
  4. 24A
(정답률: 41%)
  • 가속전류는 모터를 가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전류로, 일반적으로 정격전류의 1.5배에서 2배 사이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2A의 1.5배인 18A에서 2배인 24A 사이의 값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안정적인 가동을 위해 1.5배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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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군관리 승객용 엘리베이터 중 1대에만 전면과 후면 출입구를 설치하려고 한다. 틀린 것은?

  1. 문열림 특별장치가 필요하다
  2. 파트타임 서비스에 적당하다
  3. 국내에도 설치할 수 있다
  4. 동시에 양쪽문이 작동해도 된다
(정답률: 81%)
  • 정답은 "문열림 특별장치가 필요하다"이다.

    군관리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안전상의 이유로 전면과 후면 출입구를 동시에 열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양쪽문이 동시에 작동하도록 하려면 문열림 특별장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파트타임 서비스에 적당하다"와 "국내에도 설치할 수 있다"는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동시에 양쪽문이 작동해도 된다"는 틀린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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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기어나 피스톤 핀 등과 같이 마모작용에 강하고 동시에 충격에도 강해야 할 때, 강의 표면을 경화하기 위하여 열처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침탄법
  2. 침탄질화법
  3. 저온소둔법
  4. 고주파법
(정답률: 71%)
  • 저온소둔법은 강의 표면을 경화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강의 내부에 있는 결정구조를 세밀하게 조절하여 강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마모작용에 강하고 충격에 강한 기어나 피스톤 핀 등과 같은 부품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침탄법, 침탄질화법, 고주파법은 강의 표면을 경화시켜 강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마모작용에 강하고 충격에 강한 부품 제작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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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지름이 100mm인 탄소강재를 선반 가공할 때 1회 가공소요시간은 약 몇 초인가? (단, 회전수는 400rpm이고 이송은0.3mm/rev이며 탄소강재의 길이는 50mm이다.)

  1. 20초
  2. 25초
  3. 30초
  4. 40초
(정답률: 51%)
  • 가공 소요 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회 가공 이동 거리 = 지름 x π x 이동 거리 / 회전수
    = 100 x 3.14 x 0.3 / 400
    = 0.2355mm

    따라서, 50mm를 가공하기 위해서는 약 212회의 가공이 필요하다.

    1회 가공 소요 시간 = 회전시간 + 이동시간
    = (60 / 400) + (0.2355 / 1000 x 50)
    = 0.15 + 0.011775
    = 0.161775초

    따라서, 212회의 가공을 완료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212 x 0.161775 = 34.28초

    따라서, 가공 소요 시간은 약 34.28초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30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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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재료의 성질을 나타내는 세로탄성계수(영률E)의 단위가 맞는 것은?

  1. N
  2. N/cm2
  3. Nㆍm
  4. N/cm
(정답률: 77%)
  • 세로탄성계수(영률E)는 단위가 "N/cm2"이다. 이는 재료의 단위 면적당 필요한 힘(N)을 나타내는 것으로, 세로탄성계수가 클수록 재료가 더 단단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단위 면적당 필요한 힘을 나타내는 "N/cm2"가 올바른 단위이다. "N", "Nㆍm", "N/cm"은 모두 다른 물리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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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속이 찬 회전축의 전달마력이 7㎾인축에 350rpm으로 작동한다면 축의 전달 토크는 약 몇 Nㆍm인가?

  1. 101
  2. 151
  3. 191
  4. 231
(정답률: 65%)
  • 전달마력(P) = 토크(T) × 회전속도(n)
    토크(T) = 전달마력(P) ÷ 회전속도(n)

    따라서, 토크(T) = 7㎾ ÷ (350rpm × 2π/60) ≈ 191 Nㆍm

    여기서 2π/60은 rpm을 rad/s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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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용적형 펌프에 해당하는 피스톤 펌프는 어느 형식에 속하는 펌프인가?

  1. 왕복삭 펌프
  2. 원심식 펌프
  3. 샤류 펌프
  4. 회전식 펌프
(정답률: 77%)
  • 용적형 펌프는 피스톤이 움직임에 따라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작동 원리는 왕복삭 펌프에 해당합니다. 왕복삭 펌프는 피스톤이 왕복 운동을 하면서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펌프로, 용적형 펌프와 같은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왕복삭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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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코일 스프링에서 코일의 평균지름 D=50mm이고, 유호권수가 10, 소선 지름이 d=6mm이고, 축방향 하중 10N이 작용할 때 비틀림에 의한 전다응력은 약 몇 MPa인가?

  1. 1.5
  2. 3.0
  3. 5.9
  4. 15.9
(정답률: 45%)
  • 코일 스프링의 비틀림에 의한 전단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τ = (16T/πd^3) * (D/2l)

    여기서 T는 유호권수, d는 소선 지름, D는 평균지름, l은 코일의 길이이다.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τ = (16*10/π*6^3) * (50/2*10) = 5.9 MPa

    따라서 정답은 5.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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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이얼 게이지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것은?

  1. 캠 축의 휨
  2. 나사의 피치
  3. 피스톤의 외경
  4. 피스톤과 실린더의 간극
(정답률: 70%)
  • 다이얼 게이지는 회전하는 축의 변형을 측정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캠 축의 휨"이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나사의 피치"는 나사의 간격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게이지이며, "피스톤의 외경"과 "피스톤과 실린더의 간극"은 측정에 다른 유형의 게이지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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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길이가 2m이고 직경이 1cm인 강선에 작용하는 인장하중 1600kgf/cm2일 때 강선의 늘어난 길이는? (단, 탄성계수(E)=2.1×106kgf/cm2이다.)

  1. 0.1941㎝
  2. 0.1814㎝
  3. 0.1579㎝
  4. 0.1327㎝
(정답률: 37%)
  • 강선에 작용하는 인장하중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인장하중 = 인장력 / 단면적

    단면적은 원의 면적으로 구할 수 있다.

    단면적 = πr^2

    여기서 r은 반지름이므로, 직경이 1cm인 경우 반지름은 0.5cm이다.

    따라서, 단면적 = π(0.5cm)^2 = 0.7854cm^2

    인장하중 = 1600kgf/cm^2 × 0.7854cm^2 = 1256.64kgf

    강선의 늘어난 길이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늘어난 길이 = (인장력 × 길이) / (단면적 × 탄성계수)

    여기서 길이는 2m이므로, 인장력과 단면적은 위에서 구한 값으로 대입할 수 있다.

    늘어난 길이 = (1256.64kgf × 200cm) / (0.7854cm^2 × 2.1×10^6kgf/cm^2) = 0.1941cm

    따라서, 정답은 "0.194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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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절삭 및 비절삭가공 중엣 절삭가공에 속하는 것은?

  1. 주조
  2. 단조
  3. 판금
  4. 호닝
(정답률: 62%)
  • 절삭가공은 회전하는 공구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가공 방법입니다. 따라서 주조, 단조, 판금은 모두 절삭이 아닌 다른 가공 방법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호닝은 회전하는 공구를 이용하여 내부면을 가공하는 절삭가공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호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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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이 길이 인 단순보의 중에에 집중하중 W를 받는 때 최대 굽힘모먼트(M max 점)는 얼마인가?

(정답률: 52%)
  • 최대 굽힘모먼트(M max)는 보의 중간 지점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중간 지점에서의 굽힘모먼트를 구하면 된다. 중간 지점에서의 굽힘모먼트는 W/4 ×  × L/2^2 이므로,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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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표준 스퍼 기어에서 기어의 잇수가 25개, 피치원의 지름이 75mm일 때 모듈은 얼마인가?

  1. 3
  2. 9.42
  3. 0.33
  4. 6
(정답률: 80%)
  • 모듈은 기어의 피치원 지름과 기어의 잇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모듈은 75mm / 25 = 3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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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V벨트 전동과 비교한 체인전동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전동 효율이 높다
  2. 고속 회전에 적합하다
  3. 미끄럼이 없어 속도비가 일정하다
  4. V벨트 길이보타는 체인길이를 쉽게 조절할 수 있다.
(정답률: 63%)
  • 고속 회전에 적합하다는 것은 체인전동이 V벨트 전동보다 더 높은 회전수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체인이 미끄러짐 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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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베어링에 오일 실(oil seal)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접촉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하여
  2. 열발산을 잘하기 위하여
  3. 유막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4. 기름이 새는 것과 먼지 등의 침입을 막기 위해
(정답률: 81%)
  • 베어링은 회전하는 부품으로, 오일 실은 베어링 내부에 기름을 보존하고 먼지 등의 침입을 막아 베어링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기름이 새는 것과 먼지 등의 침입을 막기 위해"가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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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선반의 4대 주요 구성 부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심압대
  2. 주축대
  3. 바이트
  4. 왕복대
(정답률: 78%)
  • 바이트는 선반의 구성 부분이 아니라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따라서 정답은 "바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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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두께가 같은 10mm인 강판의 겹치기이음의 전면 필렛용접에서 작용하중이 5000N이면, 용접부의 허용응력이 6N/mm2일 때 용접부 유효길이는 약몇 mm이상 이어야 하는가?

  1. 50
  2. 59
  3. 65
  4. 72
(정답률: 45%)
  • 용접부의 허용응력은 6N/mm2이므로, 용접부의 단면적은 5000/6 = 833.33mm2 이하여야 한다. 이 때, 용접부의 유효길이를 L이라고 하면, 용접부의 단면적은 L x 10mm 이므로, L x 10mm = 833.33mm2 이어야 한다. 따라서, L = 83.33mm 이어야 하지만, 실제로는 용접부의 끝부분에서 응력이 집중되므로, 보통은 유효길이를 6배 정도로 늘려서 사용한다. 따라서, 최소한 83.33 x 6 = 499.98mm 이상의 유효길이가 필요하다. 이 값은 약 59mm이므로, 정답은 "5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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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비중이 2.7인 이 금속은 황금원소를 첨가하여 높은 강도, 가벼운 무게와 내부식성이 강한 합금으로 개선 하여 자동차 트랜스미션 케이스, 피스톤, 엔진블록 등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아연
  2. 마그네슘
  3. 알루미늄
(정답률: 83%)
  • 이 금속의 비중이 2.7로 가벼우면서도 황금원소를 첨가하여 강도와 내부식성이 개선된 합금은 알루미늄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자동차 부품 제작에 많이 사용되며, 트랜스미션 케이스, 피스톤, 엔진블록 등에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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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나사의 접촉면 사이의 틈이나 나사면을 딸 증기나 기름등이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너트는?

  1. 홈붙이 너트
  2. 캡 너트
  3. 플랜지 너트
  4. 원형 너트
(정답률: 85%)
  • 캡 너트는 나사의 접촉면을 완전히 덮어서 외부 물질의 침입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틈이나 나사면을 딸 증기나 기름등이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캡 너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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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량이 6m3/min, 손실 양정 6m, 실양정 30m인, 급수펌프를 1750rpm으로 운전할 때 소요 동력은 약몇 ㎾인가? (단, 펌프효율은 0.88이다.)

  1. 20
  2. 30
  3. 35
  4. 40
(정답률: 38%)
  • 펌프의 소요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소요 동력 = 유량 × (양정고 - 실양정) × 중력가속도 ÷ (효율 × 60)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소요 동력 = 6 × (30 - 6) × 9.81 ÷ (0.88 × 60) ≈ 40.1 kW

    따라서, 정답은 "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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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공 경화된 재료를 연한 재질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열처리 방법은?

  1. 불림(normalizing)
  2. 풀림(annealing)
  3. 뜨임(tempering)
  4. 담금질(quenching)
(정답률: 70%)
  • 풀림(annealing)은 가공 경화된 재료를 고온에서 천천히 냉각시켜 연한 재질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열처리 방법이다. 이는 재료 내부의 응력을 제거하고 결함을 줄여주며, 가공 후 발생한 성질 변화를 원래대로 되돌려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재료의 가공성과 인성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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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선삭가공이나 드릴로 뚫어진 구멍의 형상과 치수를 정밀하게 다듬질하는 작업은?

  1. 리밍
  2. 탭핑
  3. 다이스 작업
  4. 스크레이퍼 작업
(정답률: 67%)
  • 리밍은 선삭가공이나 드릴로 뚫어진 구멍의 형상과 치수를 정밀하게 다듬질하는 작업으로, 구멍의 내부를 정확하게 다듬어 부드럽고 깨끗한 표면을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밍"입니다. 탭핑은 나사를 만들기 위해 구멍 내부에 나사를 새기는 작업, 다이스 작업은 외부에 나사를 만드는 작업, 스크레이퍼 작업은 표면을 깨끗하게 다듬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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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그림과 같은 유접점 회로의 논리식과 논리회로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NOT회로
  2. NOT회로
  3. F=A+B+C, OR회로
  4. F=AㆍBㆍC, AND회로
(정답률: 67%)
  • 유접점 회로에서 A, B, C 중 하나라도 0이면 해당하는 NOT 회로를 통해 1로 바뀌고, 모두 1일 때 AND 회로를 통해 F가 1이 된다. 따라서 F=AㆍBㆍC, AND회로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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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직류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바꾸려면 어떻게 하는가?

  1. 입력단자의 극성을 바꾼다
  2. 전기자의 접속을 바꾼다
  3. 보극권선의 접속을 바꾼다
  4. 브러시의 위치를 조정한다
(정답률: 65%)
  • 직류전동기는 전기자 내부에서 자기장이 생성되어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 자기장의 방향이 전류의 방향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전기자의 접속을 바꾸면 전류의 방향이 바뀌어 자기장의 방향도 바뀌게 되어 회전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직류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바꾸는데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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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논리식 A(A+B)를 간단히 하면?

  1. A
  2. B
  3. AB
  4. A+B
(정답률: 55%)
  • 논리식 A(A+B)는 분배법칙에 의해 A*A + A*B로 간단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A는 A이므로, 최종적으로 A+B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B"가 아니라 "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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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주파수 50㎐인 교류의 위상차가 π/3 rad이다. 이 위상차를 시간으로 나타내면 몇 sec인가?

  1. 1/60
  2. 1/120
  3. 1/400
  4. 1/720
(정답률: 40%)
  • 주파수 50㎐는 주기가 1/50초인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위상차 π/3 rad는 주기의 1/3만큼 시간이 지난 후의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위상차를 시간으로 나타내면 1/3 * 1/50 = 1/150초가 된다.

    정답이 "1/400"인 이유는 주파수가 50㎐일 때 주기는 1/50초이므로, 위상차가 π/3 rad인 경우 1/150초 후의 상태를 의미한다. 이를 초당 회전수로 환산하면 50 * 1/150 = 1/3 회전이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초당 회전수가 아닌 초당 회전각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므로, 1/3 회전은 120도에 해당한다. 따라서 위상차가 π/3 rad인 경우 초당 회전각도는 120도가 되고, 이를 초당 회전수로 환산하면 360/120 = 3회전/초가 된다. 이를 주파수로 환산하면 3/360 = 1/120이 되므로, "1/120"이 정답이 된다. 따라서 "1/400"이 정답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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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변압기 정격 1차 전압의 의미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정격 2차 전압에 권수비를 곱한 것이다
  2. 1/2 부하를 걸었을 때의 1차 전압이다
  3. 무부하일 때의 1차 전압이다
  4. 정격 2차 전압에 효율을 곱한 것이다
(정답률: 68%)
  • 변압기의 정격 1차 전압은 변압기가 설계된 용도에 따라 정해진 전압입니다. 이 전압은 변압기의 1차 측에 인가되는 전압이며, 이를 기준으로 변압기의 다른 전압들이 결정됩니다. 정격 2차 전압은 변압기의 2차 측에서 출력되는 전압 중, 정격 출력을 내기 위해 필요한 전압입니다. 이 때, 권수비는 1차와 2차 측의 코일 갯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격 2차 전압에 권수비를 곱한 것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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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목표값이 시간에 대하여 변화하지 않는 제어로 정전압장치나 일정 속도제어 등에 해당하는 제어는?

  1. 프로그램제어
  2. 추종제어
  3. 정치제어
  4. 비율제어
(정답률: 63%)
  • 정전압장치나 일정 속도제어와 같은 제어는 목표값이 시간에 대하여 변화하지 않고 일정한 값을 유지하는 제어이므로, 이를 정치제어라고 부릅니다. 즉, 정치제어는 목표값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제어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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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PI제어동작은 프로세스제어계의 정상특성 개선에 흔히 사용된다. 이것에 대응하는 보상요소는?

  1. 동상 보상요소
  2. 지상 보상요소
  3. 진상 조상요소
  4. 지상 및 진상 보상요소
(정답률: 62%)
  • PI제어동작에서 사용되는 보상요소는 "지상 보상요소"이다. 이는 제어 대상의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의 차이를 계산하여 제어 입력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며, 이러한 보상요소는 제어 대상의 지상(실제) 상태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지상 보상요소"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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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그림과 같은 병렬공진회로에서 전류Irk 전압F 보다 앞서는 관례로 옳은 것은?

(정답률: 69%)
  • 전류와 전압은 병렬공진회로에서 서로 90도 차이가 나는데, 이를 나타내기 위해 전류는 F보다 앞서는 것으로 관례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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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피드백제어에서 반드시 필요한 장치는?

  1. 안정도를 향상시키는 장치
  2. 응답속도를 개선시키는 장치
  3. 구동장치
  4.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
(정답률: 78%)
  • 피드백제어에서는 원하는 출력을 얻기 위해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고, 그 차이를 이용하여 제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피드백제어 시스템은 원하는 출력을 유지하면서 안정도를 향상시키고, 응답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동장치는 출력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지만,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 없이는 피드백제어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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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어떤 제어계의 임펄스 응답이 sinωt 일 때 계의 전달함수는?

(정답률: 52%)
  • 임펄스 응답이 sinωt일 때, 시간 영역에서의 임펄스 함수는 cosωt이다. 따라서, 전달함수는 cosωt를 입력으로 받아서 출력으로 sinωt를 내보내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위상이 90도 차이나는 코사인 함수와 사인 함수의 관계를 나타내는 복소수 j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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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a)의 병렬로 연결된 저항회로에서 전류I와 I1의 관계를 그림(b)의 블록선도로 나타낼 때 A에 들어갈 전달함수는?

(정답률: 55%)
  • 전달함수는 출력과 입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이다. 이 문제에서는 입력으로 전류 I가 주어졌을 때 출력으로 전류 I1을 구하는 함수를 찾아야 한다.

    전류는 저항과 전압의 비례 관계이므로, 전류 I1은 전압 V1과 저항 R1에 비례한다. 따라서, 전달함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이유는 입력 전류 I가 출력 전류 I1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고, 입력 전압 V1과 저항 R1에 의해서만 출력 전류 I1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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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평행한 왕복도체에 흐르는 전류에 의한 작용력은?

  1. 반발력
  2. 흡인력
  3. 회전력
  4. 정지력
(정답률: 64%)
  • 평행한 왕복도체에 흐르는 전류에 의한 작용력은 반발력입니다. 이는 두 도체 사이에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며, 이는 전류가 흐르는 방향에 수직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반발력은 전류가 흐르는 도체를 이동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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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직류발전기 전기자 반작용의 영향이 아닌 것은?

  1. 중성축의 이동
  2. 자속의 크기 감소
  3. 절연내력의 저하
  4. 유기기전력의 감소
(정답률: 64%)
  • 직류발전기에서 중성축의 이동, 자속의 크기 감소, 유기기전력의 감소는 모두 전기자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영향입니다. 하지만 절연내력의 저하는 전기자와의 상호작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절연내력은 전기자와 전기적으로 차단된 공간에서 전기적인 에너지가 저장되는 능력을 말하며, 이는 전기자와의 상호작용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절연내력의 저하는 직류발전기 전기자 반작용의 영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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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기전력 2V, 용량 10Ah인 축전기 9개를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할 때의 용량은 몇 [Ah]인가?

  1. 10
  2. 90
  3. 100
  4. 180
(정답률: 63%)
  • 축전기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증가하지만 용량은 그대로 유지된다. 따라서 9개의 축전기를 직렬로 연결하더라도 용량은 여전히 10Ah이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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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인 함수의 라플라스 역변환식은?

  1. 1-e-1
  2. 1+e-t
  3. et
  4. e-t
(정답률: 47%)
  • 정답은 "1-e-1"입니다.

    인 함수의 라플라스 변환식은 L{f(t)} = 1/(s+1)이다. 이를 라플라스 역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L-1{1/(s+1)} = e-t

    하지만 라플라스 역변환은 일반적으로 유일하지 않기 때문에 상수항이 추가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라플라스 역변환식은 다음과 같다.

    L-1{1/(s+1)} = c*e-t

    여기서 c는 임의의 상수이다. 이때, 초기값 조건을 이용하여 c를 구할 수 있다. 초기값 조건이 f(0) = 1이라고 가정하면,

    f(0) = L-1{1/(s+1)} = c*e0 = c

    따라서 c = 1이 되고, 최종적인 라플라스 역변환식은 다음과 같다.

    L-1{1/(s+1)} = e-t

    즉, 정답은 "1-e-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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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피드백 제어계에 사용되는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준 입력요소란 목표치에 비례하는 기준 입력 신호를 발생하는 장치이다.
  2. 제어요소란 동작신호를 조직량으로 변환하는 요소이다.
  3. 외란이란 제어량의 값을 변화시키려는 하는 외부로부터의 바람직하지 않은 신호이다.
  4. 동작신호는 기준입력과 제어량의 편차인 신호이다.
(정답률: 47%)
  • "동작신호는 기준입력과 제어량의 편차인 신호이다."가 틀린 것이다. 동작신호는 제어량의 값을 측정하여 기준입력과 비교하여 편차를 계산한 후, 제어요소를 통해 제어량을 조절하기 위한 신호이다. 즉, 기준입력과 제어량의 편차가 아니라 제어량의 값을 측정하여 계산한 편차가 동작신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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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자동제어의 조절기기 중 연속동작이 아닌 것은?

  1. 비례제어 동작
  2. 적분제어 동작
  3. 2위치 동작
  4. 미분제어 동작
(정답률: 70%)
  • 2위치 동작은 제어 대상의 상태가 특정 값 이상 또는 이하로 변화할 때만 동작하는 제어 방식이다. 따라서 연속적인 조절이 아닌 이산적인 조절을 수행하며, 제어 대상의 상태가 특정 값 이상 또는 이하로 유지될 때까지 제어 신호를 유지한다. 이에 반해 비례제어, 적분제어, 미분제어는 제어 대상의 상태에 따라 연속적으로 제어 신호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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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2[Ω]의 저항 10개를 직렬로 연결한 경우 병렬로 연결한 경우의 합성저항의 크기는 몇 배인가?

  1. 150
  2. 100
  3. 50
  4. 10
(정답률: 73%)
  • 직렬 연결의 경우, 각 저항의 합이 합성저항이 된다. 따라서 2[Ω] x 10 = 20[Ω]이 된다.

    병렬 연결의 경우, 합성저항은 각 저항의 역수의 합의 역수이다. 따라서 1/2[Ω]의 역수는 2[Ω]이고, 이를 10개의 저항에 대해 합산하면 1/20[Ω]가 된다. 이를 다시 역수로 바꾸면 20[Ω]가 된다.

    따라서, 직렬 연결의 합성저항은 20[Ω]이고, 병렬 연결의 합성저항은 20[Ω]의 역수인 1/20[Ω]이므로, 직렬 연결의 합성저항이 병렬 연결의 합성저항보다 100배 크다.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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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스태핑 모터를 사용할 수 없는 기기는?

  1. X-Y테이블
  2. 복사기
  3. 에스컬레이터
  4. 프린터
(정답률: 75%)
  • 에스컬레이터는 스탭 모터를 사용하지 않고 AC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스탭 모터를 사용할 수 없는 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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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아래의 가) 그림과 같이 직렬결합되어 있는 블록선도를 등가변환한 나) 그림의 ⓐ에 해당 하는 것은?

  1. G1(S)+G2(S)
  2. G1(S)-G2(S)
  3. G1(S)ㆍG2(S)
  4. G1(S)/G2(S)
(정답률: 56%)
  • 나) ⓐ에 해당하는 것은 "G1(S)"이다.

    가) 직렬결합되어 있는 블록선도를 등가변환할 때는 각 블록의 전달함수를 곱해준다. 따라서, 등가변환된 전달함수는 G1(S)ㆍG2(S)가 된다.

    정답이 "G1(S)ㆍG2(S)"인 이유는 직렬결합된 블록의 전달함수를 곱해준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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