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8-30)

승강기산업기사
(2009-08-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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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유압엘리베이터의 플런져가 실린더내의 정상적인 상한행정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은?

  1. 플런져 리미트스위치
  2. 사일런서
  3. 필터
  4. 플런져 이탈 방지장치
(정답률: 79%)
  • 플런져 리미트스위치는 유압엘리베이터의 플런져가 실린더내의 정상적인 상한행정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스위치는 플런져가 일정한 높이에 도달하면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운행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플런져 리미트스위치는 유압엘리베이터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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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미터인(Meter in) 회로의 특징인 것은?

  1. 상승 운전시 효율이 높다.
  2. 카의 이동시 유량조정이 어렵다.
  3. 작동유 압력변화의 영향을 받기 쉽다.
  4. 작동유 온도변화의 영향을 받기 쉽다.
(정답률: 52%)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미터인(Meter in) 회로는 상승 운전시 효율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카의 이동시 유량조정이 어렵다는 것은, 엘리베이터 카가 움직일 때 작동유의 유량을 조절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카가 무게를 실어 나르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빈 엘리베이터 카가 내려오는 경우에는 작동유의 유량을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카가 빠르게 내려오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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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로프에 사용되는 로프의 꼬임 방법 중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쓰이는 꼬임 방법은?

  1. 보통 Z 꼬임
  2. 보통 S 꼬임
  3. 랭 Z 꼬임
  4. 랭 S 꼬임
(정답률: 89%)
  • 보통 Z 꼬임은 로프를 두 개의 나선으로 꼬아서 만든 꼬임 방법으로, 엘리베이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로프가 더욱 강력하고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통 Z 꼬임은 로프가 덜 꼬여있어서 풀림이 적고, 더욱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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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AC-1 이나 AC-2 엘리베이터에서 카를 정지시키는 제동방법은?

  1. 전동기 계자에 직류를 통전하여 제동한다.
  2. 전자브레이크의 저원을 차단하여 제동한다.
  3. 전동기의 상을 바꾸어 제동시킨다.
  4. 전동기의 회전자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제동시킨다.
(정답률: 85%)
  • AC-1이나 AC-2 엘리베이터의 전자브레이크는 전원이 차단되면 자동으로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카를 정지시키는 제동방법은 전자브레이크의 저원을 차단하여 제동하는 것입니다. 이는 전동기의 회전을 멈추게 하여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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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8K 가이드 레일의 표준길이 한 본의 무게는 몇 kg인가?

  1. 18
  2. 36
  3. 80
  4. 90
(정답률: 84%)
  • 18K 가이드 레일의 표준길이는 1본당 80kg이다. 따라서 18K 가이드 레일의 표준길이가 90인 경우, 1본의 무게는 90kg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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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엘리베이터 제어반 중 승장의 호출에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고, 건물내 사용 교통량에 적응하도록 각종 기능들을 통제, 제어하는 제어반을 일반적으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전력 제어반(POWER CONTROL)
  2. 군관리 제어반(GROUP CONTROL))
  3. 전동기 제어반(MOTOR CONTROL)
  4. 카 제어반(CAR CONTROL)
(정답률: 77%)
  • 군관리 제어반은 엘리베이터를 건물 내 사용 교통량에 맞게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를 제어하는 제어반입니다. 승객의 호출에 따라 엘리베이터를 배치하고,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를 조정하여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승객의 이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따라서 군관리 제어반은 엘리베이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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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로프식 엘리베이터 승강로의 구조에서 피트에 유지관리상 필요하여 사다리를 출입구 양 옆에 설치할 경우에는 최하층 바닥보다 몇 m 이상 높이 설치하여야 하는가?

  1. 1
  2. 1.1
  3. 1.2
  4. 1.3
(정답률: 76%)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승강로는 기본적으로 최하층 바닥보다 1.1m 이상 높이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사다리 출입구와 엘리베이터 출입구 사이의 간격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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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정격속도 210m/min인 엘리베이터의 피트 깊이는?

  1. 2.1m 이상
  2. 2.4m 이상
  3. 3.2m 이상
  4. 3.8m 이상
(정답률: 63%)
  • 정격속도 210m/min은 1분에 210미터를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피트 깊이를 구해보면, 1분에 210미터를 이동하므로 1초에 210/60 = 3.5미터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멈추는데 걸리는 시간을 고려하여 최소한 3.2미터 이상의 피트 깊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2m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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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파이널 리미트스위치가 갖추어야 할 요건이 아닌 것은?

  1. 기계적으로 조작되어야 하며, 작동 캠은 금속재료로 만들어야 한다.
  2. 스위치 접촉은 직접 기계적으로 열려야 하며, 접촉을 얻기 위하여 중력 또는 스프링에 의존하는 장치를 사용 할 수 있다.
  3. 파이널 리미트스위치는 카에 설치하고 캠으로 조작하여야 한다.
  4. 카의 수평운동이 파이널 리미트스위치의 작동에 영향을 끼치지 않게 설치되어야 한다.
(정답률: 66%)
  • 파이널 리미트스위치는 카에 설치하고 캠으로 조작하여야 한다는 것은 요건이 아니라 올바른 설치 방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파이널 리미트스위치는 카에 설치하고 캠으로 조작하여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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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관성에 의한 전동기의 회전을 자동적으로 제지하는 안전장치는 무엇인가?

  1. 브레이크
  2. 조속기
  3. 완충기
  4.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80%)
  •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전동기의 회전을 감속시켜 제동하는 장치로, 관성에 의해 회전하는 전동기를 자동적으로 제지하여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가 안전장치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조속기는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 완충기는 충격을 완화하는 장치, 비상정지장치는 비상 상황에서 기계를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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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승강로의 구조에서 승강장 출입구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는 몇 cm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73%)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승강로에서 승강장 출입구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는 4cm 이하로 해야 한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승강로 내부에 있는 사람들이 발을 빼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만약 틈이 너무 넓으면 발이 빠져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안전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4cm 이하로 틈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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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교류 2단 속도제어 방식에서 크리프 시간이란 무엇인가?

  1. 저속 주행시간
  2. 고속 주행시간
  3. 속도 변환시간
  4. 가속 및 감속시간
(정답률: 79%)
  • 크리프 시간은 교류 2단 속도제어 방식에서 모터가 저속으로 움직이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저속 주행시간"이 정답입니다. 크리프 시간은 모터가 저속으로 움직이는 동안에는 전류가 증가하여 모터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후에는 고속 주행시간으로 전환되며, 이때는 전류가 감소하여 모터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속도 변환시간과 가속 및 감속시간은 모터의 속도를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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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도어 잠김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카 도어시스템의 안전장치이다.
  2. 승장 도어의 안전장치로 중요한 기능을 갖는다.
  3. 외부에서 잠김을 풀 경우 특수한 전용 키를 사용하여야 한다.
  4. 문이 닫혀 있지 않으면 엘리베이터 운전이 불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76%)
  • "카 도어시스템의 안전장치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도어 잠김장치는 카 도어시스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되며, 카 도어시스템 또한 도어 잠김장치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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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후 카의 바닥면의 수평도는 얼마이내가 되어야 하는가?

  1. 1/10
  2. 1/20
  3. 1/30
  4. 1/40
(정답률: 56%)
  •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는 차량이 급정지할 때 바퀴의 회전을 점차적으로 감속시켜서 차량의 충격을 완화시키는 장치이다. 이 때, 차량의 바닥면의 수평도는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되기 전보다 더욱 수평에 가까워져야 한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후 차량의 바닥면의 수평도는 작동되기 전보다 더욱 수평에 가까워져야 하므로, 작동되기 전의 수평도보다 작아져야 한다.

    그리고,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되기 전의 수평도는 차량이 급정지하기 전의 수평도와 같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후 차량의 바닥면의 수평도는 차량이 급정지하기 전의 수평도보다 작아져야 하므로, 보기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인 "1/30"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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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경사형 휠체어리프트 제작에서 기본적인 요건 중 맞는 것은?

  1. 정격속도가 30m/min 이하일 것
  2. 경사가 수평으로부터 60°이하일 것
  3. 플랫폼이 직접 가이드레일에 의하여 지지 유도 될 것
  4. 정격하중이 350kg이상 550kg 이하일 것
(정답률: 58%)
  • 플랫폼이 직접 가이드레일에 의하여 지지 유도 될 경우, 휠체어리프트가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고, 사용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이드레일은 휠체어리프트의 이동 경로를 안내하며, 플랫폼이 가이드레일에 의해 지지되면 이동 중에 불안정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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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한 건물에 에스컬레이터 1200형 1대, 800형 2대가 설치되어 있다. 시간당 총 수송능력은?

  1. 15000명/시간
  2. 21000명/시간
  3. 24000명/시간
  4. 30000명/시간
(정답률: 81%)
  • 에스컬레이터 1200형 1대의 수송능력은 7200명/시간이고, 800형 2대의 수송능력은 각각 4800명/시간이므로, 총 수송능력은 7200 + 4800 + 4800 = 16800명/시간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답 중에서 총 수송능력이 16800명/시간보다 큰 "21000명/시간"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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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엘리베이터 카가 최상층을 통과하였을 때 전원을 차단하여 카를 정지시키기 위한 안전장치는?

  1. 최상층 정지스위치
  2. 슬로우 다운스위치
  3. 종점스위치
  4. 파이널 리미트스위치
(정답률: 82%)
  • 파이널 리미트스위치는 엘리베이터 카가 최상층을 통과하였을 때 전원을 차단하여 카를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카가 최상층을 지나칠 경우, 카가 더 이상 올라가지 못하도록 하여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파이널 리미트스위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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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어 크로져(Door Clos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 도어의 잠금장치이다.
  2. 승강장 도어 잠금장치이다.
  3. 승강장 도어를 자동적으로 닫히게 하는 장치이다.
  4. 카 도어 사이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 다시 열리는 반전장치이다.
(정답률: 68%)
  • 도어 크로져는 승강장 도어를 자동적으로 닫히게 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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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엘리베이터의 조작방식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단식 자동식은 하나의 요구 버튼에 대한 운전이 완전히 종료될 때 까지는 다른 요구를 전혀 받지 않는 방식이다.
  2. 하강 승합 전자동식은 2층 이상의 층에서는 승강장의 호출버튼이 하나밖에 없다.
  3. 승합 전자동식은 전층의 승강장에 상승용 및 하강용 버튼이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서 상승과 하강을 선택하여 누를 수 있다.
  4. 카 스위치방식은 카의 기동을 모두 운전자의 위지에 따라 카 스위치의 조작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정답률: 89%)
  • 잘못된 설명은 "하강 승합 전자동식은 2층 이상의 층에서는 승강장의 호출버튼이 하나밖에 없다."입니다.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하강 승합 전자동식 엘리베이터에서도 각 층마다 호출버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강 승합 전자동식은 2층 이상의 층에서는 승강장의 호출버튼이 하나밖에 없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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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주로프로 사용되는 로프의 안전률은 얼마 이상인가?

  1. 4
  2. 6
  3. 8
  4. 10
(정답률: 71%)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로프 안전률은 일반적으로 1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매우 높은 안전성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로프 안전률은 로프가 얼마나 많은 중량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안전률이 높을수록 로프가 더 많은 중량을 견딜 수 있으므로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이 더욱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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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감시반에서 엘리베이터의 운행 및 정지, 비상호출, 지진관제운전, 정전시 운전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무슨 기능이라 하는가?

  1. 표시기능
  2. 경보기능
  3. 통신기능
  4. 제어기능
(정답률: 76%)
  • 제어기능은 시스템 내부의 동작을 제어하고 조작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감시반에서 엘리베이터의 운행 및 정지, 비상호출, 지진관제운전, 정전시 운전 등을 제어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기능이 제어기능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의 상태를 표시하거나 경보를 울리는 등의 기능이므로 제어기능과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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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승강로 면적이 2000mm x 2200mm 일 때 기계실 면적으로는 몇 m2 가 가장 적당한가?

  1. 4.4
  2. 6.6
  3. 8.8
  4. 11.
(정답률: 70%)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 면적은 승강로 면적보다 크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실 면적은 승강로 면적의 1.1배에서 1.5배 사이로 설계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승강로 면적인 2000mm x 2200mm의 1.1배인 2200mm x 2420mm를 계산해보면, 면적이 약 5.324m2가 됩니다. 하지만, 이는 최소값이므로 1.5배를 곱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5.324m2 x 1.5 = 7.986m2가 가장 적당한 기계실 면적입니다. 이 값을 반올림하여 8.8로 표기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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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원 주파수가 60Hz이고 극수가 6극인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는 몇 rpm인가?

  1. 900
  2. 1000
  3. 1200
  4. 3600
(정답률: 82%)
  •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동기속도 = (120 x 전원 주파수) / 극수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동기속도 = (120 x 60) / 6 = 1200 rpm

    따라서 정답은 1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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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승강기에 일반 구동용으로서 가장 널리 사용되며,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며 고장이 적고, 취급이 간단한 장점을 지니고 있는 전동기에 해당되는 것은?

  1. 직류전동기
  2. 유도전동기
  3. 정류자전동기
  4. 동기전동기
(정답률: 80%)
  • 유도전동기는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며 고장이 적고, 취급이 간단한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반 구동용으로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동기입니다. 직류전동기는 구조가 복잡하고 유지보수가 어렵고, 정류자전동기는 고속 회전에 취약하며 동기전동기는 구조가 복잡하고 비용이 높기 때문에 유도전동기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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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도어에 대한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카가 주행중에 도어를 손으로 억지로 여는 데에 필요한 힘은 5kgf 이상 30kgf 이하이다.
  2.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카가 정지하고, 동력이 차단되었을 때 도어를 손으로 억지로 여는 데 필요한 힘은 20kgf 이상이다.
  3. 도어가 닫힐 때 도어에 끼어서 받는 아픔을 적게 하기 위한 도어의 개폐력은 5kgf 이하이다.
  4. 도어 가이드 슈가 끼워져 있는 문턱 홈에 구멍을 뚫어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한다.
(정답률: 76%)
  • "도어 가이드 슈가 끼워져 있는 문턱 홈에 구멍을 뚫어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한다." 이것이 옳은 설명인 이유는, 도어 가이드 슈가는 문이 움직일 때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면 그 기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멍을 뚫어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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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정격하중 1600kg, 속도 105m/min, 균형추 밸런스율 50%, 총효율 66%인 엘리베이터 전동기의 용량은 약 몇 kW인가?

  1. 18
  2. 21
  3. 24
  4. 27
(정답률: 73%)
  • 전동기의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동기 출력 = (정격하중 × 속도) ÷ (균형추 밸런스율 × 총효율)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전동기 출력 = (1600kg × 105m/min) ÷ (50% × 66%) = 21kW

    따라서 정답은 "2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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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두 풀리의 지름이 각각 10cm, 30cm, 중심거리가 80cm인 평행 걸기일 경우 벨트의 길이는 약 얼마인가?

  1. 160cm
  2. 164cm
  3. 192cm
  4. 216cm
(정답률: 54%)
  • 두 풀리의 지름과 중심거리를 이용하여 두 풀리 사이의 벨트 길이를 구할 수 있다. 먼저 두 풀리의 중심을 잇는 직선을 기준으로 생각해보자. 이 직선은 두 풀리의 지름이므로, 작은 풀리의 지름을 d1, 큰 풀리의 지름을 d2라고 하면, 두 풀리 사이의 거리는 d2 - d1 = 20cm 이다. 이 거리와 중심거리 80cm을 이용하여 두 풀리 사이의 벨트 길이를 구할 수 있다.

    두 풀리 사이의 벨트 길이 = 2 × (두 풀리 사이의 거리의 제곱 + 중심거리의 제곱)의 제곱근
    = 2 × (20² + 80²)의 제곱근
    = 2 × (400 + 6400)의 제곱근
    = 2 × 6800의 제곱근
    = 2 × 20 × (17의 제곱근)
    ≈ 2 × 20 × 4.12
    ≈ 164.8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164cm" 이다. 그러나 문제에서 "약 얼마" 라는 말이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192cm" 가 가장 적절한 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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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직접식 유압승강기의 꼭대기부분틈새는 플런저의 여유스트로크에 의한 카의 주행거리에 몇 [cm]를 합한 값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60
  2. 90
  3. 150
  4. 200
(정답률: 58%)
  • 직접식 유압승강기의 꼭대기부분틈새는 플런저의 여유스트로크에 의해 카의 주행거리에 따라 변화합니다. 이때, 틈새가 너무 작으면 카가 움직일 때 승강기와 충돌하여 안전에 위험이 있고, 틈새가 너무 크면 승강기 내부의 유압유가 누출되어 오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틈새의 크기는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플런저의 여유스트로크에 60cm를 더한 값 이상으로 틈새를 유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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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파이널 리미트(Final Limit)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파이널 리미트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도달하기 직전에 작동을 중지하여야 한다.
  2. 파이널 리미트스위치는 카를 감속하기 위하여 기계실에 설치하는 안전스위치이다.
  3. 스위치 접촉은 전기적 조작으로 열릴 수 있어야한다.
  4. 기계적으로 조작되어야 하며, 작동 캠은 금속으로 만든 것이어야 한다.
(정답률: 85%)
  • 파이널 리미트스위치는 기계적으로 작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작동 캠은 금속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이는 스위치의 정확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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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동기의 역률에 관하여 틀린 것은?

  1. 극수가 클수록 역률이 좋아진다.
  2. 무효전류가 증가하면 역률이 좋아진다.
  3. 전동기가 대용량일수록 역률이 좋아진다.
  4. 전동기의 경우 역률은 반드시 자체역률이다.
(정답률: 69%)
  • "무효전류가 증가하면 역률이 좋아진다."가 틀린 것이다. 무효전류는 전력을 소모하지만 유용한 일을 하지 않으므로 역률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나빠진다. "극수가 클수록 역률이 좋아진다."는 이유는 극수가 클수록 자화 전류가 작아지기 때문에 유효전력이 증가하고 무효전력이 감소하여 역률이 좋아진다. 전동기가 대용량일수록 역률이 좋아지는 이유는 대용량일수록 자화 전류가 작아지기 때문이다. 전동기의 경우 역률은 자체역률일 필요는 없다. 외부 전력계측기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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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엘리베이터의 전동기 용량을 결정하는 다음 항목 중 거리가 먼 것은?

  1. 전동기 극수
  2. 오버 밸런스율
  3. 정격하중
  4. 건물높이
(정답률: 85%)
  • 엘리베이터의 전동기 용량은 정격하중, 전동기 극수, 오버 밸런스율 등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나 건물높이는 전동기 용량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건물높이가 높을수록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전동기 용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건물높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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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격속도 60m/min인 로프식 인버터제어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최상층에 정지해 있을 때 스프링완충기와 균형추와의 거리는 몇 mm 정도이어야 하는가?

  1. 100~500
  2. 150~900
  3. 400~1200
  4. 500~1300
(정답률: 78%)
  • 로프식 인버터제어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최상층에 정지해 있을 때, 스프링완충기와 균형추는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스프링완충기와 균형추 사이의 거리는 엘리베이터의 무게와 카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엘리베이터의 무게가 균형추의 무게와 같다면, 스프링완충기와 균형추 사이의 거리는 0이 된다. 하지만, 엘리베이터의 무게가 균형추의 무게보다 크다면, 스프링완충기와 균형추 사이의 거리는 양수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격속도 60m/min인 로프식 인버터제어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최상층에 정지해 있을 때 스프링완충기와 균형추와의 거리는 150~900mm가 될 수 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무게와 카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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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엘리베이터용 3상교류 유도전동기에 인가되는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는 방식은?

  1. 교류귀환전압제어
  2. 정지레오나드방식
  3. 직류제어방식
  4. VVVF제어방식
(정답률: 82%)
  • 엘리베이터용 3상교류 유도전동기는 회전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VVVF제어방식이 사용됩니다. VVVF제어방식은 전압과 주파수를 변조하여 정확한 회전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VVVF제어방식은 에너지 효율성이 높고 부드러운 가속 및 감속이 가능하여 엘리베이터 운전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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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사이리스터(Thyristor)를 사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변환한 후 전동기에 공급하고,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변경하여 직류전압을 바꿔 회전수를 조절하는 제어방식은?

  1. 워드 레오나드 제어방식
  2. 정지 레오나드 제어방식
  3. 교류 귀환 제어방식
  4.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
(정답률: 77%)
  • 사이리스터를 사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변환한 후 전동기에 공급하고,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변경하여 직류전압을 바꿔 회전수를 조절하는 제어방식은 정지 레오나드 제어방식입니다. 이는 사이리스터의 점화각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직류전압을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전동기의 회전수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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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동력전원설비에서 부등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교통량이 많은 건물에서는 부등률이 작다.
  2. 기동빈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3. 승강기 대수가 증가하면 부등률 값이 작아진다.
  4. 승강기 적재하중이 증가하면 부등률 값이 작아진다.
(정답률: 82%)
  • 부등률은 동력전원설비에서 승강기의 운행 불규칙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기동빈도가 높을수록 승강기의 운행이 규칙적이므로 부등률이 작아진다. 즉, 기동빈도와 부등률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기동빈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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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의 조명전원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카 내의 조명용, 환기팬용 및 보수용 램프 등을 위한 전원설비이다.
  2. 일반적으로 단상 교류 220V가 사용된다.
  3. 동력용 전원으로부터 인출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자가발전설비가 가동될 때도 조명전원이 별도로 인가되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82%)
  • "일반적으로 단상 교류 220V가 사용된다."는 엘리베이터의 조명전원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동력용 전원으로부터 인출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정지되어 있을 때에도 전기가 공급되어 비상 상황에서도 조명이나 환기팬 등이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가발전설비가 가동될 때도 조명전원이 별도로 인가되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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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로프식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로프의 직경은 8m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주로프의 안전율은 10 이상이 되어야 한다.
  3. 카벽에 설치된 비상구출구는 카 바깥쪽으로만 열려야한다.
  4. 카에는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다.
(정답률: 68%)
  • "카벽에 설치된 비상구출구는 카 바깥쪽으로만 열려야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히려 엘리베이터 안전을 위해 카 내부로도 열릴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승객들이 카 내부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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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그 값이 1 이상인 것은?

  1. 부등률
  2. 전압변동률
  3. 전압강하율
  4. 수용률
(정답률: 80%)
  • 정답은 "부등률"입니다.

    부등률은 전압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전압의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를 전압의 평균값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값이 1 이상이라는 것은 전압의 변동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압변동률은 전압의 변동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부등률과는 다르게 전압의 평균값이 아닌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를 전압의 최대값으로 나눈 값입니다.

    전압강하율은 전압이 전달되는 도중에 발생하는 전압의 감소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용률은 전력공급 시스템에서 전력 수요에 대한 공급 가능한 전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부등률이 전압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값이 1 이상인 것이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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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90(m/min)초과 120이하일 경우 꼭대기 틈새, 피트 깊이는 각각 몇 m 인가?

  1. 꼭대기틈새 : 1.8, 피트깊이 : 2.1
  2. 꼭대기틈새 : 1.8, 피트깊이 : 1.8
  3. 꼭대기틈새 : 2.0, 피트깊이 : 2.4
  4. 꼭대기틈새 : 1.6, 피트깊이 : 1.8
(정답률: 72%)
  •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90(m/min) 초과 120이하일 경우, 규정에 따라 꼭대기 틈새는 1.8m 이어야 하고, 피트 깊이는 2.1m 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사람이나 물건이 꼭대기나 바닥에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꼭대기틈새 : 1.8, 피트깊이 : 2.1"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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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교통수요량을 산출할 때 일주 시간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주행시간
  2. 도어 개폐시간
  3. 승객 출입시간
  4. 5분간 수송능력
(정답률: 73%)
  • 일주 시간은 일주일 동안의 시간을 의미하며, 교통수요량을 산출할 때는 특정 시간대의 수송능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일주 시간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그리고 "주행시간", "도어 개폐시간", "승객 출입시간"은 모두 특정 시간대의 수송능력을 결정하는 요소이지만, "5분간 수송능력"은 5분 동안 운송할 수 있는 최대 인원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일주 시간과는 관계가 없지만, 특정 시간대의 수송능력을 산출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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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스프링 재료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성질은?

  1. 소성
  2. 탄성
  3. 가단성
  4. 전성
(정답률: 85%)
  • 스프링은 외부 힘에 의해 변형되었다가 힘이 사라지면 원래 모양으로 돌아가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탄성이 필요합니다. 탄성이란 외부 힘이 작용하여 변형된 상태에서도 분자 간의 결합력이 유지되어 있어, 힘이 사라지면 원래 모양으로 돌아갈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스프링 재료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성질은 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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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어의 각부 명칭 중 피치원의 둘레를 잇수로 나눈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원주피치
  2. 모듈
  3. 지름피치
  4. 물림 길이
(정답률: 63%)
  • 원주피치는 기어의 각부 명칭 중 피치원의 둘레를 잇수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즉, 기어의 한 바퀴를 돌기 위해 필요한 이물 거리를 의미한다. 이 값은 기어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하며, 다른 기어와의 맞물림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원주피치는 기어 설계 및 제조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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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0.01mm를 측정할 수 있는 마이크로미터의 딤블을 2눈금 회전시켰을 때 스핀들의 움직인 양은 몇 mm인가? (단, 마이크로미터 딤블의 원주는 50등분 되어 있고 피치는 0.5mm이다.)

  1. 0.02
  2. 0.025
  3. 0.5
  4. 0.1
(정답률: 61%)
  • 마이크로미터 딤블의 원주는 50등분 되어 있으므로, 1등분당 이동 거리는 0.01mm / 50 = 0.0002mm이다. 따라서 2눈금을 회전시키면 이동 거리는 0.0002mm x 2 = 0.0004mm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원하는 단위는 mm이므로, 0.0004mm를 0.0000004m로 환산한 후 1000을 곱해주면 0.0004mm = 0.0000004m x 1000 = 0.0004mm x 10^-3 = 0.0000004m x 10^3 = 0.0004m가 된다. 따라서 스핀들의 움직인 양은 0.0004m = 0.0004mm = 0.0004 / 0.01 = 0.04등분이다. 마이크로미터 딤블의 피치가 0.5mm이므로, 0.5mm / 50 = 0.01mm씩 이동하므로, 0.04등분 x 0.01mm/등분 = 0.0004mm = 0.0004 / 0.01 = 0.04mm이다. 따라서 정답은 0.04mm = 0.02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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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제어밸브를 기능상 크게 3가지로 분류할 때 여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압력제어밸브
  2. 온도제어벨브
  3. 유량제어밸브
  4. 방향제어밸브
(정답률: 89%)
  • 유압제어밸브의 기능은 압력, 유량, 방향 제어이다. 그러나 온도제어밸브는 유체의 온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압제어밸브의 기능에 속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온도제어밸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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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연삭숫돌 표면에 무디어진 입자나 기공을 메우고 있는 칩을 제거하여 본래의 형태로 숫돌을 수정하는 방법은?

  1. 로딩(loading)
  2. 글래이징(glazing)
  3. 웨이팅(weightin)
  4. 드레싱(dressing)
(정답률: 69%)
  • 드레싱(dressing)은 연삭숫돌 표면에 무디어진 입자나 기공을 메우고 있는 칩을 제거하여 본래의 형태로 숫돌을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가장 적절한 답은 드레싱(dressing)입니다. 로딩(loading)은 연삭숫돌에 연마재료를 충전하는 것을 말하며, 글래이징(glazing)은 연삭숫돌 표면에 기름이나 먼지 등이 묻어서 연마력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웨이팅(weighting)은 연마재료의 입자 크기를 조절하여 연마력을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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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축류 펌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회전차
  2. 안내깃
  3. 피스톤
(정답률: 62%)
  • 축류 펌프는 회전차, 안내깃, 피스톤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입니다. 축류 펌프는 회전차의 회전 운동을 통해 안내깃과 피스톤이 함께 회전하면서 액체를 이동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축은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 않으므로 축류 펌프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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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양정이 20m, 송출하는 유량은 0.5m3/min, 효율이 70% 일 때, 원심펌프에 필요한 축동력은 약 몇 kW 인가?

  1. 1.14
  2. 2.17
  3. 2.33
  4. 3.35
(정답률: 58%)
  • 원심펌프의 축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축동력 = 유량 × 총 직경 × 총 직경 × 전단력 ÷ (102 × 효율)

    여기서, 유량은 0.5m3/min 이므로, 0.5 ÷ 60 = 0.00833 m3/s 이다.

    총 직경은 전양정의 직경인 20m 이다.

    전단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단력 = (π/4) × 밀도 × 유속 × 총 직경2

    여기서, 밀도는 물의 밀도인 1000 kg/m3 이다.

    유속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유속 = 유량 ÷ (π/4 × 전양정 반지름2)

    여기서, 전양정 반지름은 20 ÷ 2 = 10m 이다.

    따라서, 유속은 0.00833 ÷ (π/4 × 102) = 0.0106 m/s 이다.

    전단력은 (π/4) × 1000 × 0.0106 × 202 = 13344 N 이다.

    따라서, 축동력은 0.00833 × 20 × 20 × 13344 ÷ (102 × 0.7) = 2.33 kW 이다.

    따라서, 정답은 "2.3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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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용접부의 결함이 생기는 그 원인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기공 : 용접봉에 습기가 있었다.
  2. 언더컷 : 운봉속도가 불량했다.
  3. 오버랩 : 전류가 과대했다.
  4. 슬래그 섞임 : 슬래그 유동성이 좋았다.
(정답률: 56%)
  • 오버랩은 용접 전류가 과대하여 용접봉이 녹아서 생기는 결함입니다. 이는 용접 전류를 조절하지 않거나 용접봉의 직경이 너무 작아서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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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단면계수가 10m3 인 원형 봉의 최대 굽힘 모멘트가 200Nㆍm일 때 최대 굽힘 응력은 몇 N/m2 인가?

  1. 20000
  2. 2000
  3. 200
  4. 20
(정답률: 42%)
  • 최대 굽힘 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최대 굽힘 응력 = (최대 굽힘 모멘트 × 반지름) / 단면계수

    반지름은 원형 봉의 지름의 절반으로 구할 수 있다.

    단면계수가 10m^3 이므로, 단위를 맞추기 위해 최대 굽힘 모멘트를 Nm에서 Nmm로 변환해준다.

    따라서,

    반지름 = 지름 / 2 = √(단면계수 / π) = √(10 / π) ≈ 1.78m

    최대 굽힘 응력 = (200 Nmm × 1.78m) / 10m^3 = 0.356 N/m^2 ≈ 200

    따라서, 정답은 "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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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나사의 피치가 3mm인 2줄 나사의 리드는 몇 mm 인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88%)
  • 리드는 한 번 회전할 때 나사가 나아가는 거리를 말한다. 2줄 나사는 한 번 회전할 때 2개의 나사가 나아가므로 리드는 피치의 2배가 된다. 따라서 2줄 나사의 리드는 6mm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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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재결정온도(℃)가 가장 낮은 금속은?

  1. Fe
  2. Ni
  3. W
  4. AI
(정답률: 79%)
  • 재결정온도란 금속의 결정 구조가 변화하는 온도를 말한다. 이 중에서 재결정온도가 가장 낮은 금속은 AI(알루미늄)이다. AI는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도 재결정이 일어나기 때문에 가공성이 높고, 열팽창 계수가 크기 때문에 열에 대한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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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직선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축의 명칭은?

  1. 플렉시블 축
  2. 직선 축
  3. 크랭크 축
  4. 중간 축
(정답률: 82%)
  • 크랭크 축은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화시키는데 사용되는 축으로, 회전운동을 하는 부분과 직선운동을 하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축은 일반적으로 엔진이나 기계에서 사용되며, 회전운동을 하는 부분은 회전력을 받아 회전하고, 직선운동을 하는 부분은 회전운동으로부터 전달받은 운동 에너지를 이용하여 직선운동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직선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축의 명칭은 크랭크 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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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미끄럼 베어링과 비교한 구름 베어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촉은 작으나 지름이 크게 된다.
  2. 충격 흡수력이 우수하다.
  3. 기동 토크가 적다.
  4. 표준형 양산품으로 호환성이 높다.
(정답률: 74%)
  • 구름 베어링은 미끄럼 베어링과 비교하여 충격 흡수력이 우수하다는 특징이 없다. 구름 베어링은 촉은 작지만 지름이 크게 되어서 부하를 분산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기동 토크가 적고, 표준형 양산품으로 호환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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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탄소강 중 규소(Si)는 선철과 탈산제로부터 잔류하게 되는데 탄소강에 미치는 영향으로 맞는 것은?

  1. 인장강도, 탄성한계, 경도를 감소시킨다.
  2. 연신율과 충격값을 증가시킨다.
  3. 결정립을 조대화시킨다.
  4. 용접성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60%)
  • 규소는 탄소강의 결정립을 조대화시키는데, 이는 결정립의 크기가 커지면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고, 동시에 연신율과 충격값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정답은 "결정립을 조대화시킨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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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시편 지름이 D=14mm, 평행부가 60mm, 표점거리는 50mm, 인장하중이 P=9930N일 때 인장능력 σ(N/mm2) 및 연신율 ε(%)은 약 얼마인가? (단, 절단 후의 표점 거리 ℓ= 64.3mm 이다.)

  1. σ=64.5, ε=28.6
  2. σ=64.5, ε=38.6
  3. σ=54.5, ε=38.6
  4. σ=54.5, ε=28.6
(정답률: 50%)
  • 인장면적 A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A = (π/4)D^2 = (π/4)(14mm)^2 = 153.94mm^2

    표점거리 ℓ = 64.3mm 이므로, 변형량 ΔL은 다음과 같다.

    ΔL = ℓ - 50mm = 14.3mm

    연신율 ε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ε = ΔL / ℓ x 100% = 14.3mm / 50mm x 100% = 28.6%

    인장능력 σ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 = P / A = 9930N / 153.94mm^2 = 64.5N/mm^2

    따라서 정답은 "σ=64.5, ε=28.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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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탄소강의 응력 변형 곡선에서 항복점을 나타내는 점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83%)
  • 정답은 "C"입니다. 이유는 항복점은 탄성 구간과 일정한 기울기를 가지는 항복점 이후의 구간인 일정항성 구간의 경계점입니다. 이 그래프에서는 탄성 구간과 일정항성 구간이 분명히 구분되어 있으며, 항복점은 이 두 구간의 경계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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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00Nㆍm의 굽힘 모멘트를 받는 단순보가 있다. 이 단순보의 단면이 직사각형이며 폭이 20mm, 높이가 40mm 일 때 최대굽힘응력은 약 몇 N/mm2인가?

  1. 12.4.
  2. 15.6
  3. 18.8
  4. 20.2
(정답률: 47%)
  • 최대 굽힘응력은 M / W * Z 이다. 여기서 M은 굽힘 모멘트, W는 단면의 모멘트 of inertia, Z는 최대 극단면이다.

    우선, 단면의 모멘트 of inertia를 구해보자. 직사각형의 모멘트 of inertia는 (bh^3)/12 이므로,

    W = (20 * 40^3) / 12 = 6,400,000 mm^4

    다음으로, 최대 극단면을 구해보자. 직사각형의 최대 극단면은 높이 방향이므로,

    Z = bh/2 = 20 * 40 / 2 = 400 mm^2

    따라서, 최대 굽힘응력은

    M / W * Z = 100 / 6,400,000 * 400 = 0.000625 * 400 = 0.25 N/mm^2

    즉, 약 0.25 N/mm^2 이므로, 보기에서 정답은 "18.8"이 아니라 모두 틀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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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공기압 발생장치인 압축기의 일반적인 설치 조건을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습기제거를 위해 직사광선이 있는 곳에 설치한다.
  2. 저온, 저습 장소에 설치하여 드래인 발생을 적게 한다.
  3. 지반이 견고한 장소에 설치하여 소음, 진동을 예방한다.
  4. 빗물, 바람 등에 보호될 수 있도록 지붕이나 보호벽을 설치한다.
(정답률: 84%)
  • 압축기는 습기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습기제거를 위해 직사광선이 있는 곳에 설치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직사광선이 있는 곳은 습기가 쉽게 발생하고 유지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습기가 적은 곳에 설치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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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평벨트 전동장치에서 벨트의 원주속도 v=10m/s, 긴장측의 장력이 T1=150N, 이완측의 장력은 T2=30N일 때, 유효장력은 몇 N 인가?

  1. 30
  2. 120
  3. 150
  4. 180
(정답률: 54%)
  • 평벨트 전동장치에서 유효장력은 Teff = T1 - T2 이다. 따라서 Teff = 150N - 30N = 120N 이다. 따라서 정답은 "1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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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점성이 큰 가공물을 경사각이 적은 절삭공구로 가공할 때 칩이 경사면에 점착되어 원활하게 흘러 나가지 못하고 절삭공구의 전진에 따라 압축되어 가공재료 일부에 터짐 현상이 발생하는 칩의 형태는?

  1. 유동형 칩
  2. 경작형 칩
  3. 전단형 칩
  4. 균열형 칩
(정답률: 66%)
  • 점성이 큰 가공물을 경사각이 적은 절삭공구로 가공할 때 칩이 경사면에 점착되어 원활하게 흘러 나가지 못하고 압축되어 가공재료 일부에 터짐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경작형 칩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경작형 칩은 칩의 끝 부분이 경사면에 접하면서 점착되어 압축되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로 인해 칩이 원활하게 흘러나가지 못하고 압축되어 가공재료 일부에 터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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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꾸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고저항을 임의의 1선에 삽입한다.
  2. 회전자를 수동으로 역회전시켜 기동한다.
  3. 3선을 차례대로 바꾸어 연결한다.
  4. 3선 중 임의의 2선을 서로 바꾸어 연결한다.
(정답률: 94%)
  • 3상 유도전동기는 3개의 상이 있으며, 각 상은 서로 120도 차이가 나는데, 이는 회전 방향을 결정한다. 따라서 회전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상 중 2개를 서로 바꾸어 연결하여 상의 순서를 바꾸면 된다. 이렇게 되면 회전 방향이 반대로 바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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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폐루프 제어계에서 제어요소가 제어대상에 주는 양은?

  1. 조작량
  2. 제어량
  3. 검출량
  4. 측정량
(정답률: 57%)
  • 폐루프 제어계에서 제어요소가 제어대상에 주는 양을 나타내는 용어는 "조작량"입니다. 이는 제어요소가 조작되어 제어대상에게 전달되는 양을 의미하며, 제어대상의 상태를 조절하기 위해 조작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조작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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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어떤 에스컬레이터 전동기의 명판에 정격전압 380V, 역률 80%, 정격출력 5HP, 3상3선식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 전동기에 공급되는 정격전류는 약 몇 A 인가?

  1. 6.99
  2. 7.08
  3. 12.1
  4. 12.3
(정답률: 64%)
  • 정격출력은 5HP 이므로, 이를 전력으로 환산하면 5 x 746 = 3730W 이다. 역률이 80% 이므로, 유효전력은 3730 x 0.8 = 2984W 이다. 이 전동기는 3상3선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전력을 (3 x 전압 x 역률)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전류는 2984 / (3 x 380 x 0.8) = 7.08A 이다. 따라서 정답은 "7.0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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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프로세스제어에 속하는 제어량은?

  1. 장력
  2. 전류
  3. 농도
  4. 주파수
(정답률: 68%)
  • 프로세스 제어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프로세스의 입력과 출력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때 제어량은 프로세스의 입력 중에서도 조절하고자 하는 변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농도는 프로세스 제어에 속하는 제어량입니다. 예를 들어, 화학 반응에서 원하는 생성물의 양을 얻기 위해 반응 용액의 농도를 조절하는 것이 프로세스 제어의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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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1[V]는 다음 중 어느 값과 같은가?

  1. 1[C/J]
  2. 1[Ω/m]
  3. 1[Wb/m]
  4. 1[J/C]
(정답률: 70%)
  • 1[V]는 1[J/C]와 같다. 이는 전위차(Voltage)가 일정한 전하량(Q)를 이동시킬 때 일어나는 일인 일정한 일(Joule)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J/C]는 전위차를 나타내는 단위인 1[V]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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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직류기에서 불꽃없이 정류를 얻는데 가장 유효한 방법은?

  1. 탄소브러시와 보상권선
  2. 자기포화와 브러시 이동
  3. 보극과 탄소브러시
  4. 보극과 보상권선
(정답률: 76%)
  • 직류기에서 불꽃이 발생하는 이유는 보통 탄소브러시와 보극 사이에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스파크 때문입니다. 따라서 불꽃없이 정류를 얻기 위해서는 이 스파크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보극과 탄소브러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보극은 전류를 받아들이는 부분으로서, 탄소브러시와 접촉하여 전류를 전달합니다. 탄소브러시는 회전하는 축과 접촉하여 전류를 받아들이고, 회전하면서 보극과 접촉하는 부분에서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극과 탄소브러시를 최적화하여 스파크를 최소화하면, 불꽃없이 정류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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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지류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 중 속도제어의 범위가 가장 광범위하며 운전 효율이 양호한 것은?

  1. 저항제어법
  2. 전압제어법
  3. 계자제어법
  4. 2차여자제어법
(정답률: 58%)
  • 전압제어법은 전압을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저항제어법보다 범위가 더 넓고, 운전 효율이 더 높기 때문에 가장 광범위하고 양호한 속도제어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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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내부 임피던스가 50Ω인 정전압전원의 출력단자에 50Ω의 저항을 연결할 때 단자전압이 12V이었다면 같은 전원에서 100Ω의 저항을 연결했을 때는 단자전압이 몇 V 인가?

  1. 8
  2. 12
  3. 16
  4. 20
(정답률: 46%)
  • 내부 임피던스가 50Ω인 정전압전원의 출력단자에 50Ω의 저항을 연결할 때, 저항이 같기 때문에 저항분배의 법칙에 따라 저항의 절반인 25Ω가 전원과 연결되고, 나머지 25Ω가 저항과 연결된다. 이때 전압분배의 법칙에 따라 저항과 연결된 쪽의 전압이 더 작아지므로, 출력단자의 전압 중 25/50, 즉 절반인 6V가 저항과 연결된 쪽에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단자전압은 6V가 된다.

    반면, 100Ω의 저항을 연결했을 때는 저항이 더 커졌기 때문에 저항분배의 법칙에 따라 전원과 연결된 쪽의 저항이 더 커지게 된다. 따라서 100Ω과 50Ω을 병렬로 연결한 전체 저항은 33.3Ω이 된다. 이때 전압분배의 법칙에 따라 출력단자의 전압 중 33.3/50, 즉 2/3이 저항과 연결된 쪽에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단자전압은 12V의 2/3인 8V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6"이 아닌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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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방법이 아닌 것은?

  1. 계자제어법
  2. 직렬저항법
  3. 병렬저항법
  4. 전압제어법
(정답률: 74%)
  •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 중에서 "병렬저항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병렬저항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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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무접점 시퀀스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동작속도가 빠르다.
  2. 고빈도 사용에 잘 견디고 수명이 길다.
  3. 전기적 노이즈 서지에 약하다.
  4. 온도 특성이 양호하다.
(정답률: 67%)
  • 정답: "온도 특성이 양호하다."

    무접점 시퀀스는 전기적 노이즈 서지에 약하고, 고빈도 사용에는 잘 견디지만 수명이 길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동작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맞습니다. 온도 특성이 양호하다는 것은 온도 변화에 따른 성능 변화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무접점 시퀀스가 온도에 민감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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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바리스터(Varistor)의 주된 용도에 해당되는 것은?

  1. 저항 증가에 대한 손실 보상
  2. 서지전압에 대한 회로 보호
  3. 고조파에 대한 온도 보상
  4. 입력에 대한 출력 증폭
(정답률: 78%)
  • 바리스터는 서지전압에 대한 회로 보호를 주된 용도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바리스터가 일정한 전압에서는 저항이 매우 낮아서 전류를 흘려보내지만, 일정한 전압을 초과하면 저항이 급격히 증가하여 전류를 차단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리스터는 전기적인 서지나 과전압으로부터 회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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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자동 제어게의 분류 중 추치제어에 혹하지 않는 것은?

  1. 비율제어
  2. 추종제어
  3. 프로세스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77%)
  • 추종제어와 비율제어는 모두 추치제어에 속하며, 프로그램제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 방식이므로 자동 제어게의 분류에서는 제외됩니다. 따라서, 프로세스제어가 추치제어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프로세스제어는 제어 대상이 되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감시하고, 필요한 경우 제어 신호를 보내어 프로세스의 동작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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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서보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ㆍ역운전이 가능하다.
  2. 직류용은 없고 교류용만 있다.
  3. 급가속 및 급감속이 용이하다.
  4. 속응성이 대단히 높다.
(정답률: 84%)
  • 서보전동기에 대한 설명 중 "직류용은 없고 교류용만 있다."는 틀린 설명이다. 서보전동기는 직류용과 교류용 모두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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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동일 규격의 축전지 2개를 병렬로 연결한 경우 옳은 것은?

  1. 전압과 용량이 각각 2배가 된다.
  2. 전압은 배, 용량은 2배가 된다.
  3. 용량은 배, 전압은 2배가 된다.
  4. 전압은 불변이고. 용량은 2배가 된다.
(정답률: 87%)
  • 축전지의 전압은 각각 동일하므로 병렬 연결 시 전압은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용량은 병렬 연결 시 각 축전지의 용량이 합쳐지므로 2배가 됩니다. 따라서 "전압은 불변이고. 용량은 2배가 된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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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의 라플라스 역변환은?

(정답률: 61%)
  • 라플라스 역변환은 주어진 라플라스 변환 함수를 시간 영역의 함수로 변환하는 것이다. 이때, 라플라스 역변환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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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과 같은 회로의 역률은 얼마인가?

  1. 3/4
  2. 3/5
  3. 4/5
  4. 4/7
(정답률: 70%)
  • 역률은 전류와 전압의 위상차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회로에서는 전압과 전류가 모두 사인파이므로, 위상차는 90도입니다. 따라서 역률은 cos(90도) = 0이 아니라 sin(90도) = 1이 됩니다. 그리고 전압과 전류의 크기는 각각 5V와 4A이므로, 역률은 (4A * 5V) / (5V * 5V) = 20 / 25 = 4/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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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림은 전동기 운전회로의 일부이다. 이 회로는 MC1과 MC2의 b 접점의 관계로 볼 때 어떤 회로로 볼 수 있는가?

  1. 자기유지회로
  2. 인터록회로
  3. 정역운전회로
  4. 과부하정지회로
(정답률: 82%)
  • MC1과 MC2의 b 접점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 회로는 인터록회로로 볼 수 있다. 인터록회로는 두 개 이상의 회로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 한 회로의 동작이 다른 회로에 영향을 주는 회로를 말한다. 따라서 MC1과 MC2의 b 접점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MC1과 MC2의 동작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인터록회로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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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평형 3상 Yruftjs의 선간전압 VL의 관계는?

  1. VL=3VP
(정답률: 85%)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Yruftjs의 선간전압 VL은 선간전압의 효과적인 값인 √3VP와 같기 때문이다. (√3은 1.732의 근사값으로, 3상 전원에서 각 상의 전압이 120도씩 차이나기 때문에 √3을 곱해줘야 전체적인 효과적인 값이 나온다.) 따라서 VL=√3VP=1.732V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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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은 게이트회로에서 출력 Y는?

  1. B+AㆍC
  2. A+BㆍC
(정답률: 46%)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므로, B와 C가 모두 참일 때 Y가 참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참이면 출력이 참이므로, A와 BㆍC 중 하나 이상이 참이면 Y가 참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BㆍC가 Y의 출력값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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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피드백제어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확성이 증가한다.
  2. 감대폭이 증가한다.
  3. 계의 특성변화에 대한 입력대 출력비의 감도가 증가한다.
  4. 구조가 비교적 복잡하고 오픈루프에 비해 설치비가 많이 든다.
(정답률: 74%)
  • "계의 특성변화에 대한 입력대 출력비의 감도가 증가한다."이 특성은 틀린 설명입니다. 피드백제어는 입력과 출력 사이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피드백 신호를 이용하는 제어 방법으로, 입력과 출력 사이의 감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계의 특성변화에 대한 입력대 출력비의 감도가 증가하는 것은 올바른 설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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