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9-15)

승강기산업기사
(2012-09-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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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권상기, 전동기 및 제어반을 기계실 내의 기둥 및 벽으로부터 일정거리 만큼 이격시켜 설치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어반 후면의 점검 및 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2. 수동핸들(Handle)의 수동조작을 할 수 없기 때문에
  3. 기계실 실내온도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4. 권상기 및 브레이크의 점검 및 조정이 어렵기 때문에
(정답률: 80%)
  • 전동기 및 제어반을 기둥 및 벽으로부터 일정거리 만큼 이격시켜 설치하는 이유로 "기계실 실내온도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는 옳지 않습니다. 이격시키는 이유는 제어반 후면의 점검 및 보수가 어렵기 때문이며, 수동핸들의 수동조작을 할 수 없어서, 권상기 및 브레이크의 점검 및 조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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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경사형 휠체어리프트에서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자기유지형 웜/세그먼트 드라이브 방식
  2. 간접식 유압잭 구동방식
  3. 전동모터로 구동되는 로프 견인식
  4. 전동모터로 구동되는 로프 드럼식
(정답률: 73%)
  • 자기유지형 웜/세그먼트 드라이브 방식은 경사면을 오를 때 휠체어의 중력과 운전자의 몸무게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다른 방식들은 전동모터나 유압잭 등을 이용하여 구동되기 때문에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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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엘리베이터 카용 유입식 완충기의 최소 적용중량[kgf]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 자중+65
  2. 카 자중+적재하중
  3. 카 자중+균형추 자중
  4. 균형추 자중
(정답률: 78%)
  • 엘리베이터 카용 유입식 완충기의 최소 적용중량은 "카 자중+65"이다. 이는 엘리베이터 카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중량을 의미한다. 따라서 카의 자중에 65kg를 더한 값이 최소 적용중량이 된다. 이는 카의 무게와 함께 완충기가 제대로 작동하여 안전하고 부드러운 이동이 가능하도록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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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속도가 60m/min인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몇 [m/min] 이하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78
  2. 84
  3. 96
  4. 108
(정답률: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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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로프에 사용되는 로프의 꼬임 방법 중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쓰이는 꼬임 방법은?

  1. 보통 Z 꼬임
  2. 보통 S 꼬임
  3. 랭 Z 꼬임
  4. 랭 S 꼬임
(정답률: 91%)
  • 보통 Z 꼬임은 로프를 두 개의 나선으로 꼬아서 만든 꼬임 방법으로, 엘리베이터에서는 이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로프가 더욱 강력하고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통 Z 꼬임은 로프가 덜 꼬여있어서 풀림이 적고, 더욱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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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브레이크장치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승객용엘리베이터는 120%의 적재하중이 있는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하강할 때 안전하게 감속 정지해야 한다.
  2. 화물용엘리베이터는 125%의 적재하중이 있는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하강할 때 안전하게 감속 정지해야 한다.
  3. 승객용엘리베이터는 125%의 적재하중이 있는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하강할 때 안전하게 감속 정지해야 한다.
  4. 화물용엘리베이터는 150%의 적재하중이 있는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하강할 때 안전하게 감속 정지해야 한다.
(정답률: 87%)
  • 정답은 "승객용엘리베이터는 125%의 적재하중이 있는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하강할 때 안전하게 감속 정지해야 한다." 이다.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최대 적재하중보다 더 많은 무게를 실을 수 있기 때문에, 125%의 적재하중을 기준으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엘리베이터에는 브레이크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 브레이크장치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안전하게 감속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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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의 조작방식에 따른 분류 중 자동식이 아닌 것은?

  1. 단식자동식
  2. 하강승합 전자동식
  3. 승합 전자동식
  4. 키 스위치 방식
(정답률: 83%)
  • 키 스위치 방식은 사용자가 엘리베이터를 직접 조작하는 방식으로, 열쇠를 이용해 엘리베이터를 작동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동식이 아닌 것입니다. 반면에 단식자동식, 하강승합 전자동식, 승합 전자동식은 모두 자동으로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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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베이터의 정격적재하중이 1000kg, 정격속도가 120m/min, 오버밸런스율이 50%, 총효율이 80%인 경우 전동기 용량은 약 몇 [kW]가 필요한가?

  1. 9.3
  2. 10.3
  3. 11.3
  4. 12.3
(정답률: 68%)
  • 전동기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동기 용량 = (정격적재하중 × 정격속도 × 오버밸런스율) ÷ (75 × 총효율)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전동기 용량 = (1000kg × 120m/min × 50%) ÷ (75 × 80%) ≈ 12.3 kW

    따라서, 정답은 "12.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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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로핑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1:1 로핑에서의 로프 장력은 카(또는 균형추)의 자체 중량과 같다.
  2. 2:1 로핑에서는 카 정격속도의 2배 속도로 로프가 구동한다.
  3. 2:1 이상의 로핑에 있어서 로프의 수명이 1:1에 비해 길어진다.
  4. 2:1 이상의 포링에 있어서 종합효율이 1:1에 비해 향상된다.
(정답률: 56%)
  • 2:1 로핑에서는 카 정격속도의 2배 속도로 로프가 구동하는 이유는 로프가 카를 한 바퀴 돌 때, 로프 한쪽 끝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쪽 끝은 두 바퀴 돌게 되어 속도가 2배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2:1 로핑은 1:1 로핑에 비해 더 빠른 속도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더 큰 하중을 들어올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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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카의 구조 중 카틀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상부 체대
  2. 브레이스 로드(Brace Rod)
  3. 하부 체대
  4. 기계대
(정답률: 78%)
  • 카틀은 상부 체대, 브레이스 로드, 하부 체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계대는 카의 구조 중 일부이지만, 카틀의 구성요소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기계대는 엔진, 변속기, 차축 등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지만, 카틀은 차체의 구조적인 강도를 유지하고 차체의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계대는 카틀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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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엘리베이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펌프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기어 펌프
  2. 피스톤 펌프
  3. 벤 펌프
  4. 스크류 펌프
(정답률: 79%)
  • 정답은 "피스톤 펌프"입니다.

    유압 엘리베이터에서는 높은 압력과 유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피스톤 펌프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피스톤 펌프는 실린더 내부에 있는 피스톤을 움직여 유체를 압축하고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높은 압력과 유량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적합한 펌프입니다. 스크류 펌프는 유체를 압축하는 데 사용되지만, 유압 엘리베이터에서는 피스톤 펌프가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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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정지하고 동력이 끊어졌을 때 카 도어를 손으로 개방하는데 필요한 힘은?

  1. 30kg 이하
  2. 5kg 이상 ~ 30kg 이하
  3. 10kg 이상 ~ 30kg 이하
  4. 30kg 이상
(정답률: 70%)
  •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의 카 도어는 일반적으로 5kg 이상 30kg 이하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카가 정지하고 동력이 끊어졌을 때 손으로 개방하는데 필요한 힘은 이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만약 30kg 이상의 무게를 가진 카 도어라면 손으로 개방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것이고, 10kg 이상 ~ 30kg 이하의 무게를 가진 카 도어라면 손으로 개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5kg 이상 ~ 30kg 이하의 범위가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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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속도에 의하여 분류할 때 보통 중속도 엘리베이터에 해당되는 속도는?

  1. 45~90 m/min
  2. 60~105 m/min
  3. 90~120 m/min
  4. 60~120 m/min
(정답률: 81%)
  • 중속도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60~105 m/min의 속도를 가지며, 이는 건물 내부에서 이동하는데 적합한 속도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이 속도는 너무 빠르지도 않고 느리지도 않아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속도는 건물의 높이와 구조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5~20층 정도의 건물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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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카 바닥하부 또는 로프단말에 설치되는 과부하감지장치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전기적인 제어용
  2. 군관리용
  3. 과하중 경보용
  4. 속도감지용
(정답률: 59%)
  • 카 바닥하부 또는 로프단말에 설치되는 과부하감지장치는 주로 차량이나 크레인 등의 중량을 감지하여 과하중이 발생할 경우 경보를 울리거나 작동을 중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속도감지용"은 과부하감지장치의 용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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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카 틀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맞지 않은 것은?

  1. 카 바닥과 카 틀의 외부 부재들은 강철 또는 금속을 적용해야 하며 주철은 허용되지 않는다.
  2. 카 바닥과 카 틀 연결 부위에 경사진 구조 부재를 적용시 사용되는 너트는 경사 와셔를 적용해야 한다.
  3. 브레이스 로드(Brace Ro)는 카 바닥(Platform) 하중의 3/8까지 카 틀의 상부에서 하부까지 전달되도록 한다.
  4. 상부체대(Top Beam)에 현수 도르래를 사용하는 경우 로프의 당김으로 발생하는 압축력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65%)
  • "상부체대(Top Beam)에 현수 도르래를 사용하는 경우 로프의 당김으로 발생하는 압축력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가 맞지 않은 것이다. 현수 도르래를 사용할 경우 로프의 당김으로 인해 상부체대에 압축력이 발생하므로 이를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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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에서 승강장 도어 인터록 스위치 연결용 전선 단면적의 최소 기준은 얼마인가?

  1. 0.5 mm2
  2. 0.75 mm2
  3. 1.0 mm2
  4. 1.5 mm2
(정답률: 64%)
  • 승강장 도어 인터록 스위치 연결용 전선은 비교적 짧은 거리에서 작동하므로 전압강하가 크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전류량이 적은 0.75 mm2의 단면적으로 충분하다. 또한, 기계실이 없는 엘리베이터는 비상상황에서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어야 하므로 전선의 내구성이 중요하다. 0.75 mm2의 단면적은 충분한 내구성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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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격속도 60m/min 이상에는 유입식 완충기가 적용되고 60m/min 이하에서는 주로 스프링 완충기가 적용된다.
  2. 긴급 상황 발생시 카를 정지시킬 때 정지스위치를 사용한다.
  3. 완충기의 행정거리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안전장치가 강제 감속장치이다.
  4. 록 다운 비상정지창치는 즉시작동형 비상정지장치를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50%)
  • "완충기의 행정거리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안전장치가 강제 감속장치이다."가 틀린 것이다. 완충기의 행정거리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완충기의 크기를 늘리거나 추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강제 감속장치는 급속한 엘리베이터 운행을 감속시켜 안전한 운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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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보상체인의 설치가 필요한 이유는?

  1. 균형추의 낙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2. 카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3. 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른 하중을 보상하기 위하여
  4. 카 자체의 하중을 보상하기 위하여
(정답률: 81%)
  • 보상체인은 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른 하중을 보상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는 케이블과 로프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하중을 균형적으로 분산시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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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작동유의 압력맥동을 흡수하여 진동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체크밸브
  2. 필터
  3. 사이렌서
  4. 스트레이너
(정답률: 83%)
  • 사이렌서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작동유의 압력맥동을 흡수하여 진동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작동유가 엘리베이터 실린더 내부를 흐르면서 발생하는 압력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제어하여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사이렌서는 엘리베이터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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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교류귀환제어방식에서 역행 토크를 변화시키는 사이리스터와 다이오드의 연결방식은?

  1. 직렬
  2. 병렬
  3. 역병렬
  4. 역직렬
(정답률: 68%)
  • 교류귀환제어방식에서 역행 토크를 변화시키는 사이리스터와 다이오드는 역병렬로 연결됩니다. 이는 사이리스터와 다이오드가 서로 역방향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연결하면 교류 전원에서 발생하는 역행 토크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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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승강로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건축물에 설치하는 엘리베이터 승강로의 벽 및 개구부는 방화상 지장이 없는 구조로 한다.
  2. 승강로 상단은 콘크리트 및 철 구조물로 제작되어야 한다.
  3. 승강로 내부는 엘리베이터 승강에 지장이 없는 엘레비에터와 관련되지 않은 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4. 승장도어 내부에는 눈에 잘 띄는 위치에 적당한 크기의 승강로 층수가 표시되어야 한다.
(정답률: 83%)
  • "승강로 내부는 엘리베이터 승강에 지장이 없는 엘레비에터와 관련되지 않은 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승강로 내부는 엘리베이터 승강에 지장이 없는 장치만 설치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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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엘리베이터 조작방식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승합 전자동식 : 진행방햐과 카버튼과 승강장버튼에 응답한다.
  2. 내리는 승합 전자동식 : 2층 이상의 승강장에는 내리는 방향의 버튼만 있다.
  3. 군 승합 자동식 : 교통수요의 변동에 대하여 운전내용이 변경된다.
  4. 군 관리방식 : 3~8대 병설시 합리적으로 운행관리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64%)
  • "군 승합 자동식 : 교통수요의 변동에 대하여 운전내용이 변경된다."가 틀린 것이다. 엘리베이터 조작방식 중 군 승합 자동식은 군사시설 등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상업용 엘리베이터와는 다르게 운전내용이 변경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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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건물용 용도별 교통수요 산출 및 수송능력 설정시 대규모 사무실 건물의 1인당 점유면적은 몇 m2/인 정도로 추정하는가?

  1. 4~5
  2. 7~8
  3. 9~10
  4. 10~11
(정답률: 64%)
  • 대규모 사무실 건물의 경우 일반적으로 1인당 점유면적이 크기 때문에 교통수요 산출 및 수송능력 설정시에는 이를 고려해야 한다. 보통 대규모 사무실 건물의 1인당 점유면적은 7~8m2/인 정도로 추정된다. 이는 충분한 작업공간과 편안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고려하여 교통수요와 수송능력을 설정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7~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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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정격속도 90m/min 인 로프식 엘리베이터 카 꼭대기틈새 기준으로 적합한 것은?

  1. 1.8m 이상
  2. 1.6m 이상
  3. 1.4m 이상
  4. 1.2m 이상
(정답률: 54%)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카 꼭대기와 상단 구조물 간의 간격은 엘리베이터의 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정격속도 90m/min 인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카 꼭대기와 상단 구조물 간의 간격은 최소 1.6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카와 구조물 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 기준입니다. 따라서, "1.6m 이상"이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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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비사용 엘리베이터 구조로 잘못된 것은?

  1. 승강장 비상운전스위치는 터치버튼을 적용한다.
  2. 비상시 전원확보를 위하여 누전을 검출하는 경우에도 경보만 울리도록 한다.
  3. 승강장의 위치표시기는 전 층에 설치한다.
  4. 피트내 부착스위치 등은 방적조치를 하든가 비상운전시 분리되게 한다.
(정답률: 68%)
  • "승강장 비상운전스위치는 터치버튼을 적용한다."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승강장 비상운전스위치에 적용되는 방식이며, 터치버튼을 사용함으로써 빠르고 쉽게 비상운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비사용 엘리베이터 구조로서 문제가 있는 부분들이다. "비상시 전원확보를 위하여 누전을 검출하는 경우에도 경보만 울리도록 한다."는 전기적 안전에 위배되는 내용이며, "승강장의 위치표시기는 전 층에 설치한다."는 현장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규칙은 아니다. "피트내 부착스위치 등은 방적조치를 하든가 비상운전시 분리되게 한다."는 안전상 중요한 내용이지만, 이것만으로는 비사용 엘리베이터 구조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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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어의 장점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강도가 크다.
  2.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다.
  3. 전동이 확실하다.
  4. 호환성이 나쁘다.
(정답률: 83%)
  • 기어의 장점 중에서 호환성이 나쁘다는 것은 다른 기계 부품과 연결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어는 다양한 크기와 종류가 있기 때문에, 같은 종류의 기어끼리만 연결이 가능하고 다른 종류의 기어와는 연결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어를 사용할 때는 호환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기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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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경사각 30°, 층고 6M 이하인 건물에 설치하는 에스컬레이터의 속도규정은?

  1. 25m/min
  2. 30m/min
  3. 35m/min
  4. 40m/min
(정답률: 45%)
  • 에스컬레이터의 속도규정은 층고가 6m 이하인 건물에서는 경사각이 30° 이므로 40m/min이다. 이는 국내 건축법에서 정한 규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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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적재하중 1000kg, 카자중 1500kg인 로프식 승용엘리베이터 카주(stile, upright)의 안전율은? (단, SS-400 강재사용, 단면적 13.3cm2, 인장강도는 4100kg/cm2이고, 양쪽에 1개씩 2본 사용하는 것으로 한다.)

  1. 10.9
  2. 21.8
  3. 43.6
  4. 87.2
(정답률: 27%)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율은 적재하중과 카자중의 합에 로프와 본의 수, 안전계수 등을 고려하여 계산된다.

    먼저, 로프와 본의 수를 구해보자. 카자중은 1500kg이므로, 로프와 본의 수는 다음과 같다.

    - 로프 수: 1500 / 2 = 750kg
    - 본 수: 1000 / 2 = 500kg

    로프와 본의 수를 구했으니, 이제 안전계수를 고려하여 안전율을 계산해보자. 안전계수는 일반적으로 5~10을 적용하는데, 여기서는 5를 적용한다.

    로프와 본의 합력은 750 + 500 = 1250kg이다. 이를 단면적과 인장강도를 이용하여 강도를 구하면 다음과 같다.

    - 강도 = 단면적 x 인장강도 = 13.3 x 4100 = 54530kg

    안전율은 강도를 합력에 나눈 값에 안전계수를 곱한 것으로 계산된다.

    - 안전율 = (강도 / 합력) x 안전계수 = (54530 / 1250) x 5 = 218.12

    따라서, 정답은 218.12에서 소수점 첫째자리를 반올림하여 43.6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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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변압기 용량 산정시 전부하 상승전류에 대해서 비상용 엘리베이터일 경우 부등률은 얼마로 계산하여야 하는가?

  1. 0.85
  2. 0.9
  3. 0.95
  4. 1.0
(정답률: 72%)
  • 변압기의 용량 산정시에는 부등률을 고려해야 한다.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전부하 상승전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부등률을 1.0으로 계산하여야 한다. 부등률이 1.0이라는 것은 변압기의 용량을 정격전류의 100%로 산정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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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균형추에 비상정지 장치가 있는 경우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가이드 레일은?

  1. 5K
  2. 8K
  3. 13K
  4. 18K
(정답률: 80%)
  • 균형추에 비상정지 장치가 있는 경우에는 균형추가 추락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가이드 레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가이드 레일이 필요 없는 균형추의 무게를 나타내는 5K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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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계대에 그림과 같이 하중이 작용할 때 최대 굽힘모멘트는 몇 [kg·cm] 인가?

  1. 379117
  2. 379167
  3. 479227
  4. 479287
(정답률: 62%)
  • 이 문제는 단순히 최대 굽힘모멘트를 구하는 문제이므로, 굽힘모멘트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된다.

    최대 굽힘모멘트는 가장 굽힘모멘트가 큰 위치에서 발생하므로, 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굽힘모멘트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기계대의 길이가 200cm 이므로, 중간인 100cm 지점에서 굽힘모멘트가 최대가 될 것이다. 이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이용한다.

    M = F × L/2

    여기서 F는 하중의 크기이고, L은 하중이 작용하는 위치와 기계대의 중심까지의 거리이다. 이 문제에서는 하중의 크기가 200kg이고, L은 50cm이므로,

    M = 200 × 50/2 = 5000 kg·cm

    이 된다. 따라서, 최대 굽힘모멘트는 5000 kg·cm이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이 값이 없으므로, 다른 방법으로 계산해보자. 기계대의 단면이 직사각형이므로, 단면의 중립면에서의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다.

    σ = M × y / I

    여기서 y는 중립면에서의 거리이고, I는 단면의 관성모멘트이다. 이 문제에서는 단면이 직사각형이므로,

    I = bh^3 / 12

    여기서 b는 단면의 너비이고, h는 높이이다. 이 문제에서는 b = 20cm, h = 30cm 이므로,

    I = 20 × 30^3 / 12 = 540000 cm^4

    이 된다.

    중립면에서의 거리 y는 기계대의 높이에서 하중이 작용하는 위치까지의 거리이므로, 100cm이다. 따라서,

    σ = M × y / I = 5000 × 100 / 540000 = 0.9259 kg/cm^2

    이 된다.

    이제, 최대 굽힘응력은 단면의 최대 굽힘응력인데, 이는 단면의 최대 경사면에서 발생한다. 직사각형 단면에서는 최대 경사면이 중립면에서의 거리 y와 같으므로, 최대 굽힘응력은 0.9259 kg/cm^2이다.

    마지막으로, 최대 굽힘모멘트는 최대 굽힘응력과 단면의 안전율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M = σ × W / n

    여기서 W는 단면의 단위폭당 무게이고, n은 안전율이다. 이 문제에서는 W = 20 × 30 × 7.85 / 10000 = 4.71 kg/cm, n = 5 이므로,

    M = 0.9259 × 4.71 × 100 / 5 = 379.167 kg·cm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7916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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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엘리베이터에 있어서 대책을 요하는 재해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1. 고장
  2. 지진
  3. 화재
  4. 정전
(정답률: 83%)
  • 정전, 지진, 화재는 엘리베이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해로 각각 전기적 문제, 지진으로 인한 구조물 손상, 화재로 인한 열 손상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장은 이미 엘리베이터 자체의 문제로 발생한 것이므로 대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고장을 예방하기 위한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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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착상오차 이외에 감속도, 감속시의 저어크(감속도의 변화비율), 착상시간, 전력회생의 균형 등으로 인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2단 속도 전동기의 속도비는?

  1. 2:1
  2. 3:1
  3. 4:1
  4. 5:1
(정답률: 75%)
  • 2단 속도 전동기는 일반적으로 2개의 속도를 가지는데, 이때 높은 속도와 낮은 속도의 비율을 속도비라고 합니다. 이 속도비는 착상오차 이외에도 감속도, 감속시의 저어크, 착상시간, 전력회생의 균형 등의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감속도입니다. 감속도가 클수록 높은 속도와 낮은 속도의 차이가 커지기 때문에 속도비가 커집니다. 따라서 2단 속도 전동기의 속도비는 감속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전력회생의 균형도 속도비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력회생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므로, 전력회생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속도비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일반적으로 2단 속도 전동기의 속도비는 4:1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감속도와 전력회생의 균형을 고려한 결과로, 일반적인 산업용 기계에서 적절한 속도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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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카틀 및 카바닥을 설계할 때 카틀 및 카바닥에 작용하는 비상시 하중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지진시 하중
  2. 적재중 하중비상정지
  3. 완충기 동작시 하중
  4. 장치 작동시 하중
(정답률: 59%)
  • 카틀 및 카바닥을 설계할 때 적재중 하중비상정지는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카틀 및 카바닥이 적재 중인 차량이나 기계의 하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재중 하중비상정지는 카틀 및 카바닥에 작용하는 비상시 하중 중에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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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카 자중 3000kg, 적재하중 1500kg, 승강행정 20m, 로프 가닥수 6, 로프 중량 1kg/m 일 때 트랙션비는? (단, 오버밸런스율은 40%로 한다.)

  1.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시 : 1.044,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시 : 1.190
  2.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시 : 1.154,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시 : 1.210
  3.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시 : 1.180,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시 : 1.190
  4.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시 : 1.240,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시 : 1.283
(정답률: 65%)
  • 트랙션비는 적재중량/카중량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500/3000 = 0.5 이다.

    오버밸런스율이 40%이므로, 전체 중량의 40%인 1200kg는 최하층에 위치해야 한다. 따라서 최하층에서 상승시에는 적재중량이 2700kg이 되고, 최상층에서 하강시에는 적재중량이 300kg이 된다.

    로프 가닥수가 6이므로, 로프의 총 중량은 6kg/m x 20m = 120kg 이다.

    따라서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시에는 총 중량이 300kg + 120kg = 420kg 이고, 트랙션비는 1500/420 = 1.240 이 된다.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시에는 총 중량이 2700kg + 120kg = 2820kg 이고, 트랙션비는 1500/2820 = 1.283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시 : 1.240,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시 : 1.28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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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사이리스터의 좀호각을 바꿈으로서 승강기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1. 정지 레오나드 방식
  2. 워드 레오나드 방식
  3. 교류 귀환 제어 방식
  4. 교류 2단 속도 제어 방식
(정답률: 58%)
  • 정지 레오나드 방식은 사이리스터의 좀호각을 바꿈으로서 승강기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승강기가 원하는 층에 도착하면 사이리스터를 이용하여 모터를 정지시키고, 다시 출발할 때에는 사이리스터를 이용하여 모터를 가변적으로 가동시켜 원하는 속도로 출발하게 됩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안정적인 제어 방식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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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의 조명전원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카 내의 조명용, 환기팬용 및 보수용 램프 등을 위한 전원설비이이다.
  2. 일반적으로 단상 교류 220V가 사용된다.
  3. 동력용 전원으로부터 인출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자가발전설비가 가동될 때도 조명전원이 별도로 인가되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76%)
  • "일반적으로 단상 교류 220V가 사용된다."는 엘리베이터의 조명전원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동력용 전원으로부터 인출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정지 또는 동작 중에도 항상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가발전설비가 가동될 때도 조명전원이 별도로 인가되도록 구성하지 않으면, 엘리베이터가 정지된 상태에서는 조명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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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엘리베이터 배치와 구조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8대의 그룹에서는 4대 4 배치가 가장 좋다.
  2. 4대의 그룹에서는 2대 2 배치가 가장 좋다.
  3. 6대의 그룹에서는 3대 3 배치가 가장 좋다.
  4. 3대의 그룹에서는 2대 1 배치가 가장 좋다.
(정답률: 76%)
  • 정답: "3대의 그룹에서는 2대 1 배치가 가장 좋다."이다.

    이유는 3대의 그룹에서는 2대 1 배치가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3대의 그룹에서 3대를 모두 같은 층에 배치하면, 다른 층에서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대기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2대 1 배치를 하면, 각 층에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엘리베이터 이용 시간도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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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피치 2.5mm의 3중 나사가 1 회전하면 리드는 몇 mm가 되는가?

  1. 1/2.5
  2. 5
  3. 1/7.5
  4. 7.5
(정답률: 74%)
  • 피치(pitch)는 한 나사의 나사 간격을 말합니다. 즉, 2.5mm의 피치는 인접한 나사 간격이 2.5mm라는 뜻입니다.

    3중 나사는 한 번 회전할 때 3개의 나사가 함께 회전합니다. 따라서 3중 나사의 리드(lead)는 피치의 3배가 됩니다.

    즉, 리드 = 3 x 피치 = 3 x 2.5mm = 7.5m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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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와이어로프에 의해 카가 움직이는 것은?

  1. 유압 간접식
  2. 유압 직접식
  3. 유압 팬더 그래프식
  4. 에스컬레이터
(정답률: 75%)
  • 와이어로프에 의해 카가 움직이는 것은 "유압 간접식"이다. 이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와이어로프를 움직이는 방식으로, 유압 실린더에 압력을 가해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을 움직여 와이어로프를 조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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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축에 키 홈을 파지 않고 보스에만 키 홈을 파서 마찰에 의해 회전력을 전달시킬 수 있는 키는?

  1. 안장 키
  2. 접선 키
  3. 납작 키
  4. 반달 키
(정답률: 78%)
  • 안장 키는 보스와 축 사이에 마찰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하는 키입니다. 축에 키 홈을 파지 않아도 보스에만 키 홈을 파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제작이 간편하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또한 안장 키는 보스와 축 사이의 간격이 조금씩 차이가 나도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어서 정확한 조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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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원형축이 비틀림을 받고 있을 때 전단변형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축 중심으로부터의 반경방향 거리에 반비례한다.
  2. 축 중심으로부터의 반경방향 거리에 비례한다.
  3. 축 중심으로부터의 반경방향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4. 축 중심으로부터의 반경방향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53%)
  • 정답은 "축 중심으로부터의 반경방향 거리에 비례한다."입니다.

    원형축이 비틀림을 받을 때, 전단변형률은 비틀림이 발생한 면에서 인접한 면 사이의 상대적인 변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은 비틀림이 발생한 면에서 축 중심으로부터의 반경방향 거리에 비례합니다. 즉, 축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전단변형률이 커지고, 축 중심에서 가까워질수록 전단변형률이 작아집니다. 이는 비틀림이 발생한 면에서 인접한 면 사이의 거리 차이가 축 중심으로부터의 반경방향 거리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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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에서 배관, 밸브, 계기류를 급격한 서지압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액추에이터
  2. 디퓨저
  3. 어큐물레이터
  4. 엑셀레이터
(정답률: 71%)
  • 유압장치에서는 급격한 서지압으로 인해 배관, 밸브, 계기류 등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유압장치에는 압력을 조절하고 안정화시키는 액세서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어큐물레이터는 유압장치에서 발생하는 압력 변화를 흡수하고 안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어큐물레이터가 유압장치에서 배관, 밸브, 계기류 등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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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명 드로잉(drawing)이라고도 하며 소재를 다이 구멍에 통과시켜 봉재, 선재, 관재 등을 가공하는 방법은?

  1. 단조
  2. 압연
  3. 인발
  4. 전단
(정답률: 71%)
  • 인발은 소재를 다이 구멍에 통과시켜 가공하는 방법으로, 다이의 구멍을 통과하면서 소재가 인발되어 길이가 늘어나고 단면적이 줄어들게 된다. 이를 통해 봉재, 선재, 관재 등을 가공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인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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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양단을 완전히 고정한 0℃의 구리봉에 온도를 50℃로 높였을 때 봉의 내부에 생기는 압축 응력은 약 몇 N/mm2인가? (단, 구리 봉의 세로 탄성계수는 9100N/mm2, 선팽창계수는 0.000016/℃이다.)

  1. 10.23
  2. 6.28
  3. 8.58
  4. 7.28
(정답률: 52%)
  • 먼저, 구리봉의 길이 변화량을 구해야 한다. 이는 선팽창계수와 온도 변화량, 그리고 초기 길이에 따라 결정된다.

    ΔL = αLΔT = (0.000016/℃)(1000mm)(50℃) = 0.08mm

    여기서 L은 초기 길이를 의미한다.

    이제, 이 길이 변화량이 압축 응력을 일으키게 된다. 이 압축 응력은 힘(F)과 면적(A)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다.

    F/A = YΔL/L

    여기서 Y는 세로 탄성계수를 의미한다.

    F/A = (9100N/mm^2)(0.08mm)/(1000mm) = 0.728N/mm^2

    따라서, 압축 응력은 약 0.728N/mm^2 혹은 7.28N/mm^2 이다. 정답은 "7.2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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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회로에서 유압 모터, 유압실린더 등의 작동순설르 순차적으로 제어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릴리프 밸브
  3. 시퀀스 밸브
  4. 감압 밸브
(정답률: 86%)
  • 시퀀스 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여러 개의 유압실린더나 유압 모터 등을 순차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입력되는 유압압력에 따라 순서대로 작동하며, 이를 통해 복잡한 유압회로를 간단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 여러 개의 작동순서를 제어하고자 할 때 시퀀스 밸브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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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운전 중 또는 정지 중에 축이음에 의한 회전력 전달을 자유롭게 단속할 수 있는 축 이음은 어떤 것인가?

  1. 유니버셜 조인트
  2. 브레이크
  3. 클러치
  4. 스핀들
(정답률: 73%)
  • 클러치는 운전 중에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축 이음을 자유롭게 단속하여 회전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할 수 있는 장치이다. 따라서 축 이음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는 유일한 보기는 "클러치"이다. 유니버셜 조인트는 축의 각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브레이크는 차량을 멈추는 역할을 하고, 스핀들은 바퀴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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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각도측정기로 사용되는 사인바는 일정 각도 이상을 측정하면 오차가 커지는데, 따라서 일반적으로 몇 ° 이하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1. 30°
  2. 45°
  3. 60°
  4. 75°
(정답률: 71%)
  • 사인바는 각도가 작을수록 정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45° 이하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작은 각도에서는 사인값이 직선에 가까워져서 오차가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75°와 같이 큰 각도에서는 사인값이 1에 가까워져서 작은 오차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사인바를 사용할 때는 45° 이하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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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용융금속을 금속주형에 고속, 고압으로 주입하여, 정밀도가 높은 알루미늄 합금 주물을 다량 생산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주조방법은?

  1. 칠드 주조
  2. 원심 주조법
  3. 다이캐스팅
  4. 셀 주조
(정답률: 84%)
  • 다이캐스팅은 고속, 고압으로 용융금속을 주형에 주입하여 정밀도가 높은 알루미늄 합금 주물을 생산하는데 가장 적합한 주조방법입니다. 이는 다이캐스팅 기계가 고속, 고압으로 용융금속을 주입하면서 주형 내부에서 빠르게 결정되어 고정밀도의 주물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산량이 많을 때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어 대량 생산에도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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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연삭숫돌은 연삭이 계속 진행되면서 자동적으로 입자가 탈락되면서 새로운 예리한 입자에 의해 연삭이 진행하게 되는데 이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자생작용
  2. 트루잉
  3. 글레이징
  4. 드레싱
(정답률: 75%)
  • 연삭숫돌에서 입자가 탈락되면서 새로운 예리한 입자가 생성되는 현상은 자생작용이라고 합니다. 이는 연삭숫돌의 표면에 있는 입자들이 서로 마찰하면서 작은 입자들이 탈락하고, 이 작은 입자들이 다시 표면에 마찰하여 예리한 입자들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연삭이 계속 진행되면서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연삭숫돌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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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펠톤수차에서 비상시에 회전차에 작용하는 물의 방향을 급속히 돌리기 위한 장치는?

  1. 디플렉터
  2. 노즐
  3. 니들밸브
  4. 버킷
(정답률: 63%)
  • 디플렉터는 물의 흐름을 방향을 바꾸는 장치로, 비상시에 회전차에 작용하는 물의 방향을 급속히 돌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펠톤수차에서 발생하는 회전운동을 제어하고, 안전한 항해를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디플렉터가 정답입니다. 노즐은 물을 분사하는 장치, 니들밸브는 작은 구멍을 통해 물을 흐르게 하는 장치, 버킷은 물을 담는 용기로, 이들은 펠톤수차에서 회전차의 방향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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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인장 시험에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인장강도
  2. 탄성계수
  3. 연신율
  4. 경도
(정답률: 61%)
  • 인장 시험은 재료의 인장강도, 탄성계수, 연신율 등을 측정할 수 있지만, 경도는 측정할 수 없습니다. 경도는 재료의 표면을 강하게 압착하여 그 깊이나 크기를 측정하는 시험 방법이며, 인장 시험과는 다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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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로프 전동에 관한 특징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축간거리가 짧은 경우에만 적합하다.
  2. 끊어질 경우에는 수리가 곤란하다.
  3. 전동 경로가 직선이어야만 한다.
  4. 기어와 비교할 때 정확한 속도비로 전달이 가능하다.
(정답률: 66%)
  • 로프 전동은 축간거리가 짧은 경우에만 적합하며, 끊어질 경우에는 수리가 곤란하다. 이는 로프 전동의 구조상 로프가 끊어지면 전동기와 기계장치가 서로 분리되어 작동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프 전동을 사용할 때에는 로프의 상태를 항상 주시하고, 안전한 사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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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보가 굽힘 모멘트를 받았을 때, 곡률 반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굽힘모멘트와 보의 세로탄성계수에 비례한다.
  2. 굽힘모멘트에 비례하고, 보의 세로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3. 굽힘모멘트에 비례하고, 보의 세로탄성계수에 비례한다.
  4. 굽힘모멘트와 보의 세로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9%)
  • 굽힘모멘트는 보가 굽힘을 받을 때 발생하는 모멘트이며, 이는 보의 단면에 작용하는 응력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굽힘모멘트는 보의 단면이 얼마나 강하게 작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한편, 곡률 반경은 보가 굽힘을 받을 때 곡선의 반경을 의미한다. 이는 보의 단면이 얼마나 빠르게 굽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굽힘모멘트가 커지면 보의 단면에 작용하는 응력이 커지므로 곡률 반경도 작아지게 된다. 이는 굽힘모멘트와 곡률 반경이 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보의 세로탄성계수는 보의 단면이 얼마나 강하게 변형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세로탄성계수가 크면 보의 단면이 강하게 변형되므로 곡률 반경도 작아지게 된다. 이는 굽힘모멘트와 보의 세로탄성계수가 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굽힘모멘트에 비례하고, 보의 세로탄성계수에 비례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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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압축 코일 스프링에서 유효 감김수만을 2배로 하면 동일 축하중에 대하여 처짐은 몇 배가 되는가? (단, 다른 조건은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1. 2
  2. 4
  3. 8
  4. 16
(정답률: 52%)
  • 압축 코일 스프링에서 유효 감김수를 2배로 하면 스프링 상수가 2배가 되므로 처짐은 1/2가 된다. 따라서 처짐이 2배가 되려면 유효 감김수를 4배로 늘려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가 아니라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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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마그네슘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중이 알루미늄보다 작다.
  2. 조밀육방격자이며 고온에서 발화하기 쉽다.
  3. 대기중에서 내식성이 양호하나 산에는 침식되기 쉽다.
  4. 냉간 가공성이 우수한 편이다.
(정답률: 60%)
  • 마그네슘은 냉간 가공성이 우수한 이유는 결정 구조가 조밀한 육방격자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조는 냉간 가공 시에도 결정 구조가 유지되기 때문에 높은 가공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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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피치 12.57mm, 모듈 4mm, 피치원 ㅣ름 128mm 인 스퍼기어의 잇수는 몇 개인가?

  1. 10
  2. 20
  3. 32
  4. 64
(정답률: 59%)
  • 잇수는 피치원을 스퍼기어의 피치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128mm / 12.57mm = 약 10.18 이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10이 아닌 20과 64는 제외됩니다. 남은 보기 중에서 4mm 모듈을 가진 스퍼기어 중에서 12.57mm 피치를 가진 것은 32잇수뿐이므로, 정답은 3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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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탄소강을 오스테나이트조직으로 한 후 물속에 급랭하여 나타나는 침상조직으로 열처리 조직 중 경도가 최대이며, 부식에 대한 저항이 크고 강자성체이며, 경도와 강도는 크나 취성이 큰 조직은?

  1. 마테자이트
  2. 소르바이트
  3. 트루스타이트
  4. 펄라이트
(정답률: 78%)
  • 마테자이트는 탄소강을 오스테나이트조직으로 한 후 물속에 급랭하여 나타나는 침상조직으로, 경도와 강도가 크며 부식에 대한 저항이 크고 강자성체이지만 취성이 큰 조직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마테자이트가 정답입니다. 소르바이트는 탄소강을 오스테나이트조직으로 한 후 느리게 냉각하여 나타나는 조직으로, 경도와 강도는 낮지만 인성이 높습니다. 트루스타이트는 탄소강을 오스테나이트조직으로 한 후 냉각하여 나타나는 조직으로, 경도와 강도는 소폭 증가하지만 인성은 낮아집니다. 펄라이트는 탄소강을 펄라이트조직으로 한 후 물속에 급랭하여 나타나는 조직으로, 경도와 강도는 낮지만 인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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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판금 가공(sheet matal working)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단조 가공
  2. 접합 가공
  3. 성형 가공
  4. 전단 가공
(정답률: 48%)
  • 단조 가공은 금속을 녹여서 주조하는 방법으로, 판금 가공과는 다른 분야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조 가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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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알루미늄에 Cu, Ni, Mg 원소를 첨가하여 만든 알루미늄 합금으로 내열성이 우수하고 고온강도가 크므로, 내연기관의 피스톤이나 실린더 헤드로 많이 사용하는 합금은?

  1. Y합금
  2. 듀랄루민
  3. 실루민
  4. 톰백
(정답률: 60%)
  • "Y합금"은 Cu, Ni, Mg 원소를 첨가하여 만든 알루미늄 합금으로, 내열성과 고온강도가 높아 내연기관의 피스톤이나 실린더 헤드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Cu, Ni, Mg 원소가 알루미늄과 함께 결합하여 강도를 높이고 내열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Y합금"은 내열성과 고온강도가 요구되는 곳에서 많이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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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정지형 워드-레오나드방식의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으로 속도를 조절한다.
  2. 항상 직류 발전기를 사용한다.
  3. 직류 전동기 속도제어의 방법이다.
  4. AC를 DC로 변환하는 컨버터가 있다.
(정답률: 58%)
  • 정지형 워드-레오나드 방식은 직류 전동기 속도제어의 방법 중 하나이다. 이 방식은 항상 직류 발전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직류 발전기는 안정적인 전압과 주파수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교류 발전기는 전압과 주파수가 변동하기 때문에, 이를 안정적으로 제어하기 어렵다. 따라서 정지형 워드-레오나드 방식에서는 항상 직류 발전기를 사용하여 안정적인 속도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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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직류 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이 아닌 것은?

  1. 계자 제어
  2. 저항 제어
  3. 발전 제어
  4. 전압 제어
(정답률: 59%)
  •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으로는 계자 제어, 저항 제어, 전압 제어가 있습니다. 그러나 발전 제어는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발전 제어는 발전기의 출력 전압이나 전류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전력 시스템에서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발전 제어는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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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배리스터의 주된 용도는?

  1. 서지전압에 대한 히로 보호용
  2. 온도 측정용
  3. 출력전류 조절용
  4. 전압 증폭용
(정답률: 77%)
  • 배리스터는 전기회로에서 서지전압에 대한 히로 보호용으로 사용됩니다. 서지전압은 전원이 갑자기 차단되거나 전기장이 갑자기 변화할 때 발생하는 고전압으로, 이는 전기기기나 회로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배리스터는 이러한 서지전압을 감지하고 회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배리스터는 전기기기나 회로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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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목표값이 시간에 대하여 변화하지 않는 제어로 정전압 장치나 일정 속도제어 등에 해당하는 제어는?

  1. 프로그램제어
  2. 추종제어
  3. 정치제어
  4. 비율제어
(정답률: 65%)
  • 정전압 장치나 일정 속도제어는 목표값이 시간에 대하여 변화하지 않는 제어이므로, 시간에 따라 제어값이 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는 제어 방식인 "정치제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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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의 신호흐름선도의 입력이 5일 때 출력이 3이 되기 위한 A의 값은?

  1. 2
  2. 3
  3. 4
  4. 5
(정답률: 44%)
  • 입력이 5일 때 출력이 3이 되기 위해서는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되어야 합니다.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는 A와 B는 모두 1이어야 하므로 A는 1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의 값은 4가 됩니다.

    정답이 "4"인 이유는 입력이 5일 때 출력이 3이 되기 위해서는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1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A와 B는 모두 1이어야 하므로 A의 값은 4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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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2단자 임피던스 함수 에서 영점과 극점은?

  1. 영점 : 1,2, 극점 : 3,4
  2. 영점 : 3,4, 극점 : 1,2
  3. 영점 : -1,-2, 극점 : -3,-4
  4. 영점 : -3,-4, 극점 : -1,-2
(정답률: 64%)
  • 2단자 임피던스 함수에서 영점은 분모가 0이 되는 지점이며, 극점은 분모의 차수가 2 이상인 지점이다. 따라서 이 함수에서는 분모가 (s+1)(s+2)(s+3)(s+4)로 주어지므로, 영점은 s=-1, s=-2이고 극점은 s=-3, s=-4이다. 따라서 정답은 "영점 : -1,-2, 극점 : -3,-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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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2대의 전력계를 사용하여 평형부하의 3상회로의 역률을 측정하려고 한다. 전력계의 지시가 각각 W1, W2 라 할 때 이 회로의 역률은?

(정답률: 64%)
  • 전력계는 유효전력(W)과 피상전력(VA)을 측정할 수 있다. 하지만 역률은 피상전력 대비 유효전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두 전력계의 지시값을 이용하여 역률을 직접 측정할 수는 없다. 따라서, 전압계와 전류계를 이용하여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을 측정한 후, 이를 이용하여 역률을 계산해야 한다.

    3상회로의 역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osφ = 유효전력(W) ÷ 피상전력(VA)

    먼저, 전압계와 전류계를 사용하여 각 상의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을 측정한다. 이를 위해 전류계는 각 상의 전류를, 전압계는 각 상의 전압을 측정한다. 이렇게 측정한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을 각각 W1, VA1, W2, VA2 라고 하자.

    그리고 이를 전체 3상회로에 대해 합산하여 전체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을 구한다. 이를 각각 Wtot, VAtot 라고 하자.

    그러면 전체 3상회로의 역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osφ = Wtot ÷ VAtot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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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그림과 같이 수조 두개을 유량을 조절할 수 있는 글로우밸브가 있는 관으로 연결했다. 이때 각 부분을 전기의 용어와 대응시켰을 때 가장 적절한 것은?

  1. 수위차 : 기전력, 물 : 전류, 밸브 : 가변저항
  2. 수위차 : 기전력, 물 : 전압, 밸브 : 가변저항
  3. 수위차 : 전류, 물 : 전압, 밸브 : 가변저항
  4. 수위차 : 전압, 물 : 전류, 밸브 : 콘덴서
(정답률: 65%)
  • 수위차는 높이 차이에 따라서 물의 움직임을 결정하므로, 이는 전기에서의 기전력과 유사하다. 물은 전류와 같이 흐르는 물질이므로 전류와 대응된다. 밸브는 유량을 조절하는데, 이는 전기에서의 가변저항과 유사하다. 따라서 "수위차 : 기전력, 물 : 전류, 밸브 : 가변저항"이 가장 적절한 대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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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그림과 같은 신호흐름선도의 선형방정식은?

  1. y2=(a+2b)y1
  2. y2=(a+b)y1
  3. y2=(2a+b)y1
  4. y2=2(a+b)y1
(정답률: 59%)
  • 선형방정식에서 y1은 x1과 x2의 가중합으로 표현됩니다. 그림에서 y1은 x1과 x2의 합으로 표현되므로 y1=x1+x2입니다. y2는 y1에 a 또는 b의 가중치를 더한 값으로 표현됩니다. 그림에서 y2는 y1에 a와 b의 가중치를 더한 값으로 표현되므로 y2=(a+b)y1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y2=(a+b)y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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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온도보상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1. 다이오드
  2. 다이액
  3. 서미스터
  4. SCR
(정답률: 74%)
  • 서미스터는 온도보상용으로 사용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서미스터는 온도가 변화함에 따라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서미스터는 고온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다이오드, 다이액, SCR은 서미스터와는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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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NAND 논리소자에 대한 진리표의 출력을 A에서 D까지 옳게 표현한 것은? (단, L은 Low 이고, H는 High 이다.)

  1. A = L, B = H, C = H, D = H
  2. A = L, B = L, C = H, D = H
  3. A = H, B = H, C = H, D = L
  4. A = L, B = L, C = L, D = H
(정답률: 59%)
  • NAND 논리소자는 입력이 모두 H일 때 출력이 L이 되는 것을 이용한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H이면 N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H, H가 들어가게 되고, 이에 대한 출력은 L이 된다. 이어서 C와 D가 각각 H와 L이므로, N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H, L이 들어가게 되고, 이에 대한 출력은 H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A = H, B = H, C = H, D = 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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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옴의 법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압은 전류에 비례한다.
  2. 전압은 전류의 2승에 비례한다.
  3. 전압은 전류에 반비례한다.
  4. 전압은 저항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71%)
  • “옴의 법칙”은 전기 회로에서 전압, 전류, 저항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에 비례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압은 전류에 비례하는 것입니다. 이는 전류가 증가하면 전압도 증가하고, 전류가 감소하면 전압도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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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인덕턴스 20[H]인 코일에 50[Hz], 200[V]인 교류전압을 인가하였을 때 이 회로에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1. 1/10π
  2. π/10
  3. π
  4. 10π
(정답률: 45%)
  • 인덕턴스 L = 20[H], 주파수 f = 50[Hz], 전압 V = 200[V] 이므로, 이 회로에 흐르는 전류 I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I = V / (2πfL) = 200 / (2π × 50 × 20) ≈ 0.159 [A]

    하지만 문제에서는 답을 "1/10π"로 요구하고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10π = 0.0318 [A]

    이 값은 위에서 구한 전류 I와 다르다. 이유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이 "유효숫자 3자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에서 구한 전류 I를 유효숫자 3자리로 반올림하면 다음과 같다.

    I ≈ 0.160 [A]

    이 값은 "1/10π"와 매우 근접하다. 따라서, "1/10π"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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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AC서보 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큰 회전력이 요구되지 않는 계에 사용되는 전동기이다.
  2. 고정자의 기준 권선에는 정전압을 인가하며, 제어권선에는 제어용 전압을 인가한다.
  3. 속도 회전력 특성을 선형화하고 제어전압을 입력으로 회전자의 회전각을 출력으로 보았을 때 이 전동기의 전달함수는 미분요소와 2차요소의 직렬 결합으로 볼 수 있다.
  4. 기준권선과 제어권선의 두 고정자 권선이 있으며, 90도의 위상차가 있는 2상 전압을 인가하여 회전자계를 만든다.
(정답률: 57%)
  • "큰 회전력이 요구되지 않는 계에 사용되는 전동기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정답은 없다. 모든 보기가 AC서보 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내용이다.

    AC서보 전동기는 속도와 회전력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전동기로,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에 90도 위상차가 있는 2상 전압을 인가하여 회전자를 만든다. 기준권선에는 정전압을 인가하며, 제어권선에는 제어용 전압을 인가한다. 속도 회전력 특성을 선형화하고 제어전압을 입력으로 회전자의 회전각을 출력으로 보았을 때 이 전동기의 전달함수는 미분요소와 2차요소의 직렬 결합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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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100[V]용 1[kW]의 전열기를 90[V]로 사용할 때의 전력은?

  1. 810
  2. 900
  3. 950
  4. 990
(정답률: 48%)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압이 100[V]일 때의 전력은 1[kW]이므로, 전류는 1[kW]를 100[V]로 나눈 10[A]가 됩니다. 전압이 90[V]로 감소하면 전류는 얼마나 변할까요? 전력은 변하지 않으므로, 전류와 전압은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전류는 100[V]에서 90[V]로 감소한 비율인 9/10이 됩니다. 따라서 전류는 10[A]에서 9[A]가 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전력을 계산하면 90[V]에서의 전력은 9[A] × 90[V] = 810[W]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8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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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5[μF]의 콘덴서에 100[V]의 직류전압을 가하면 축적되는 전하는 몇 [C] 인가?

  1. 5×10-2
  2. 5×10-3
  3. 5×10-4
  4. 5×10-5
(정답률: 57%)
  • 콘덴서에 축적되는 전하량은 Q = CV 이다. 여기서 C는 콘덴서의 용량, V는 가해지는 전압이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는 Q = 5[μF] × 100[V] = 500[μC] 이다. 이 값을 소수로 표현하면 0.0005[C] 이므로, 정답은 "5×10-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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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시퀀스 제어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조합 논리회로도 사용된다.
  2. 시간 지연요소도 사용된다.
  3. 유접점 계전기만 사용된다.
  4. 제어결과에 따라 조작이 자동적으로 이행된다.
(정답률: 73%)
  • "유접점 계전기만 사용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시퀀스 제어에서는 유접점 계전기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PLC)나 마이크로컨트롤러 등 다양한 제어장치가 사용될 수 있다. 이들 제어장치는 입력 신호를 받아들여 내부적으로 처리한 후 출력 신호를 생성하여 외부 장치를 제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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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동기 용량이 5~15[kW]일 경우 가장 적당한 유도전동기 기동방법은?

  1. 전전압기동법
  2. Y-△ 기동법
  3. 리액터기동법
  4. 기동보상기법
(정답률: 63%)
  • 전동기 용량이 5~15[kW]일 경우 Y-△ 기동법이 가장 적당하다. 이유는 전압을 낮추어 기동할 때 전류가 감소하여 전동기의 부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Y-△ 기동법은 기동 시 출발 전류가 작아서 전력 손실이 적고, 전동기의 부하를 줄여서 전동기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전동기 용량이 5~15[kW]일 경우 Y-△ 기동법이 가장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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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변압기에서 권선에 부하전류가 흐를 때 누설자속이 증가하여 권선, 철심을 통하여 그 곳에 생기는 와전류에 의해 발생하는 손실은?

  1. 표류부하손
  2. 와전류손
  3. 히스테리시스손
  4. 철손
(정답률: 52%)
  • 권선에 부하전류가 흐를 때 누설자속이 증가하면, 그 곳을 통해 와전류가 발생합니다. 이 와전류는 철심을 통해 흐르면서 철심 내부에서 회전하게 되는데, 이 회전에 의해 철심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열로 인해 변압기 내부에서 손실이 발생하는데, 이를 표류부하손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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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피드백 제어계에서 주궤환 신호를 설명한 것은?

  1. 목표 값에 비례하는 기준 입력 신호를 발생하는 요소의 신호
  2. 제어량에서 주궤환을 생성하는 요소의 신호
  3. 제어량의 값을 목표 값과 비교하여 동작 신호를 얻기 위해 궤환되는 신호
  4. 제어계를 동작시키는 기준으로 목표값에 비례하는 신호
(정답률: 71%)
  • 주궤환 신호는 제어량의 값을 목표 값과 비교하여 동작 신호를 얻기 위해 궤환되는 신호입니다. 즉, 제어량과 목표 값의 차이를 계산하여 이를 기반으로 동작 신호를 생성하는 요소의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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