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4-27)

승강기산업기사
(2019-04-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카 또는 승강장 출입구 문턱부터 아래로 평탄하세 내려진 수직 부분의 앞 보호판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슬링
  2. 에이프런
  3. 피난안전구역
  4. 승강로 상부공간
(정답률: 94%)
  • 정답은 "에이프런"입니다. 에이프런은 카 또는 승강장 출입구 문턱부터 아래로 평탄하게 내려진 수직 부분의 앞쪽에 위치한 보호판으로, 보통 길이는 30cm 이상이며 높이는 10cm 이하입니다. 이는 보행자가 발을 내딛을 때 발목을 부러지거나 넘어지는 등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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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스컬레이터의 보조 브레이크는 속도가 공칭속도의 몇 배의 값을 초과하기 전에 유효해야 하는가?

  1. 1.2
  2. 1.4
  3. 1.6
  4. 1.8
(정답률: 76%)
  • 에스컬레이터의 보조 브레이크는 일반적으로 공칭속도의 1.4배 이상의 속도에서 유효해야 합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가 고속으로 움직일 때 갑작스러운 정지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보조 브레이크가 공칭속도의 1.4배 이상에서 유효하지 않다면, 에스컬레이터는 안전하지 않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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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이드(주행안내) 레일을 감싸고 있는 블록과 레일 사이에 롤러를 물려서 카를 정지시키는 비상정지장치(추락방지안전장치)는?

  1. F.G.C형
  2. F.W.C형
  3. 점차작동형
  4. 즉시작동형
(정답률: 73%)
  • 비상정지장치가 즉시 작동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카가 추락하는 상황에서 빠르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즉시작동형"이 가장 적합한 비상정지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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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카 내부에 통화장치를 설치하는 주된 목적은?

  1. 보수를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2. 카 내 상황을 감시하기 위하여
  3. 기계실과 카 내의 연락을 위하여
  4. 카 내에서의 위급상황 등을 외부에 연락하기 위하여
(정답률: 92%)
  • 카 내부에 통화장치를 설치하는 주된 목적은 카 내에서의 위급상황 등을 외부에 연락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외부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카의 유지보수나 감시, 연락을 위한 것이지만, 통화장치는 주로 위급 상황 대응을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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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권상 도르래ㆍ풀리 또는 드럼의 피치직경과 로프(벨트)의 공칭 직경 사이의 비율은 로프(벨트)의 가닥수와 관계없이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단, 주택용 엘리베이터의 경우는 제외한다.)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90%)
  • 정답은 "40"이다.

    권상 도르래, 풀리 또는 드럼의 피치직경은 로프(벨트)가 감겨진 원주와 관련이 있다. 로프(벨트)의 공칭 직경은 로프(벨트)의 두께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로프(벨트)의 가닥수와는 관련이 없다.

    로프(벨트)가 권상 도르래, 풀리 또는 드럼에 감겨져 회전할 때, 로프(벨트)의 가장 바깥쪽 섬유가 가장 많이 늘어나게 된다. 이 때문에 로프(벨트)의 가장 바깥쪽 섬유는 끊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로프(벨트)의 공칭 직경은 로프(벨트)가 감겨진 원주와 비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로프(벨트)의 공칭 직경과 권상 도르래, 풀리 또는 드럼의 피치직경 사이의 비율은 40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로프(벨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이다. 따라서 정답은 "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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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조속기(과속조절기) 도르래의 회전을 베벨기어에 의해 수직축의 회전으로 이축의 상부에서부터 링크 기구에 의해 매달린 구형(球形)의 진장 작용하는 원심력으로 비상정지장치(추락방지안전장치)를 작동시키는 것은?

  1. 디스크형
  2. 마찰정지형
  3. 플라이볼형
  4. 양방향 조속기(과속조절기)
(정답률: 84%)
  • 조속기 도르래의 회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심력은 구형의 진장을 작용시키게 됩니다. 이 구형의 진장이 작용하는 방향은 수직축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입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구형의 진장이 수직축 방향으로 작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구형의 형태가 플라이볼형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플라이볼형은 구의 상단과 하단이 둥그렇게 파여 있어서, 구형의 진장이 수직축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플라이볼형이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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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데마케이션(스텝 트레드에 있는 홈 등)은 승강장에서 스텝 뒤쪽 끝부분을 일반적으로 어떤 색상으로 표시하여 설치되어야 하는가?

  1. 적색
  2. 황색
  3. 청색
  4. 녹색
(정답률: 91%)
  • 데마케이션은 승강장에서 스텝 뒤쪽 끝부분을 표시하는 것으로, 황색은 위험 구역을 나타내는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승강장에서 스텝 뒤쪽 끝부분을 표시하는 데에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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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압 작동유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압축성이 있어야 한다.
  2. 열을 방출시킬 수 있어야 한다.
  3. 장시간 사용하여도 화학적으로 안정하여야 한다.
  4. 장치의 운전유온범위에서 회로 내를 유연하게 행동할 수 있는 적절한 점도가 유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78%)
  • 정답은 "압축성이 있어야 한다." 이다. 유압 작동유는 압축성이 있어야만 압력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압 작동유는 압력을 받으면 체적이 감소하고, 압력이 풀리면 체적이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유압 실린더나 모터 등에서 일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압축성이 없는 유체는 유압 작동유로 사용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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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식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펌프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원심펌프
  2. 베인펌프
  3. 기어펌프
  4. 스크류펌프
(정답률: 84%)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스크류펌프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스크류펌프가 저속 고압의 유체를 이동시키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크류펌프는 간단하고 구조가 단순하여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소음이 적고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스크류펌프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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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균형로프 및 균형체인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균형추의 무게 보상
  2. 카의 수평 배런스를 개선
  3. 카와 균형추의 무게를 조정
  4. 승강 행정이 긴 경우 주로프의 무게를 보상
(정답률: 80%)
  • 균형로프 및 균형체인은 물체를 일정한 높이에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물체의 무게와 로프 또는 체인의 무게가 균형을 이루어야 안정적으로 고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 행정이 긴 경우 주로프의 무게를 보상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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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승강장의 도어 인터록 설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잠김 후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한다.
  2. 잠김 전에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한다.
  3. 잠김과 스위치가 동시에 작동하도록 한다.
  4. 잠김만 확실하면 되고, 스위치 작동여부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83%)
  • 정답은 "잠김 후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한다." 이다. 이유는 승강장의 도어 인터록은 승강기가 도어를 잠금 상태로 만들어야만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잠김 후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설정해야만 승강기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다. 만약 잠김 전에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설정하면, 승강기가 도어를 잠그기 전에 작동하여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잠김과 스위치가 동시에 작동하도록 설정하면, 승강기가 도어를 잠그기 전에 스위치가 작동하여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잠김만 확실하면 되고, 스위치 작동여부는 관계가 없다는 선택지는 옳지 않다. 승강기의 안전 운행을 위해서는 도어 잠금과 스위치 작동이 모두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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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엘리베이터용 승강장 도어 표기를 "2S“라고 한 때 숫자 "2"와 문자 "S"가 나타내는 것은?

  1. "2" : 도어의 형태, “S” : 중앙열기
  2. “2" : 도어의 매수, “S" : 중앙열기
  3. "2" : 도어의 형태, “S" : 측면열기
  4. "2" : 도어의 매수, “S" : 측면열기
(정답률: 87%)
  • 정답은 ""2" : 도어의 매수, “S" : 측면열기"이다. "2"는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도어의 매수를 나타내며, "S"는 엘리베이터용 승강장 도어가 측면으로 열리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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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카에는 카 조작반 및 카 벽에서 100mm 이상 떨어진 카 바닥 위로 1m 모든 지접에 몇Ix 이상으로 비추는 전기조명장치가 영구적으로 설치되어야 하는가?

  1. 2
  2. 5
  3. 50
  4. 100
(정답률: 67%)
  • 카 벽에서 100mm 이상 떨어진 카 바닥 위로 1m 지점에는 최소 100Ix 이상의 조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답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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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기계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은 불연성이어야 한다.
  2. 브레이크슈 또는 패드 압령은 압축 스프링 또는 무게추에 의해 발휘되어야 한다.
  3. 구동기는 지속적인 자동조작에 의해서만 브레이크를 개방할 수 있어야 한다.
  4. 브레이크 작동과 관련된 부품은 권상도르래, 드럼 또는 스프로킷 등 직접적이고 확실한 장치에 의해 연결되어야 한다.
(정답률: 82%)
  • "구동기는 지속적인 자동조작에 의해서만 브레이크를 개방할 수 있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구동기가 자동조작에 의해서만 브레이크를 개방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수동으로 브레이크를 해제할 수 있는 수동 브레이크 해제 장치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구동기가 자동조작에 의해서만 브레이크를 개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설명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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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는 몇 도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5
(정답률: 87%)
  •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는 30도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30도를 초과하면 사람들이 오르내리기 어렵고, 넘어지기 쉬워서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30도 이상의 경사도는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는 30도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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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엘리베이터용 도르래 홈의 형상에 따를 마찰력 크기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V홈 >언더컷 홈>U홈
  2. U홈>언더컷 홈>V홈
  3. V홈>U홈>언더컷 홈
  4. 언더컷 홈>V홈>U홈
(정답률: 83%)
  • 정답은 "V홈 >언더컷 홈>U홈"이다.

    V홈은 도르래와 맞물리는 면적이 크기 때문에 마찰력이 크다. 언더컷 홈은 V홈보다 면적이 작지만, 도르래와의 접촉면이 더 많기 때문에 마찰력이 크다. U홈은 도르래와의 접촉면이 적고 면적도 작기 때문에 마찰력이 가장 작다. 따라서 V홈 >언더컷 홈>U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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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교류식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1. 정지레오나드방식
  2. 교류궤한제어방식
  3. 교류1단속도제어방식
  4. 교류2단속도제어방식
(정답률: 88%)
  • 정지레오나드방식은 교류식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이 아니라 직류식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교류식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으로는 교류궤한제어방식, 교류1단속도제어방식, 교류2단속도제어방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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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엘리베이터용 레일의 치수를 결정하는 데 적용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에 대한 고려
  2. 안전장치가 작동했을 때의 좌굴하중을 고려
  3. 지진 시 레일 휨이나 응력의 탄성한계를 고려
  4. 불균형한 큰 하중이 적재될 경우의 회전모멘트를 고려
(정답률: 80%)
  •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는 레일의 치수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레일의 치수는 안전장치가 작동했을 때의 좌굴하중, 지진 시 레일 휨이나 응력의 탄성한계, 불균형한 큰 하중이 적재될 경우의 회전모멘트 등과 같은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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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카의 운전 조작방식에 의한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군 관리방식
  2. 단식 자동식
  3. 승합 자동식
  4. 인버터 제어방식
(정답률: 87%)
  • 카의 운전 조작방식에는 군 관리방식, 단식 자동식, 승합 자동식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기계식 방식에 속합니다. 반면에 인버터 제어방식은 전기적인 방식으로,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인버터 제어방식은 카의 운전 조작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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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어드형 권상기에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시브의 직경
  2. 로프의 직경
  3. 기어의 감속비
  4. 전동기의 회전수
(정답률: 84%)
  • 로프의 직경은 권상기의 엘리베이터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로프의 직경은 권상기의 하중 용량과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로프의 직경은 이 문제에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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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연강의 인장강도가 4,100kg/cm2일 때 이것의 안전율이 6이라면 허용응력은 약 몇 kg/cm2인가?

  1. 342
  2. 683
  3. 1.367
  4. 2,732
(정답률: 90%)
  • 안전율은 재료가 얼마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안전율이 6이라는 것은 실제 인장강도의 1/6 이하의 응력만을 허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허용응력은 인장강도를 6으로 나눈 값이다.

    허용응력 = 4,100kg/cm2 ÷ 6 ≈ 683kg/cm2

    따라서, 정답은 "68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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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하중값이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상황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분포하중
  2. 교번하중
  3. 반복하중
  4. 충격하중
(정답률: 63%)
  • 분포하중은 시간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고정된 하중이므로,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상황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하중을 나타내는데, 교번하중은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하중, 반복하중은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하중, 충격하중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하중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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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엘리베이터용 가이드(주행안내) 레일을 설치할 때 가이드(주행안내) 레일의 허용응력은 일반적으로 몇 kg/cm2를 적용하는가?

  1. 1,800
  2. 2,000
  3. 2,200
  4. 2,400
(정답률: 83%)
  • 엘리베이터용 가이드(주행안내) 레일은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때 가이드 레일은 매우 높은 응력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용 가이드(주행안내) 레일의 허용응력은 2,400 kg/cm2를 적용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운행 중에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 등을 견딜 수 있는 안전한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4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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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엘리베이터용 리미트 스위치와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의 설치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닫기 직전까지 작동되도록 설치하였다.
  2. 정상적인 착상장치나 운전에 관계없이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설치하였다.
  3. 리미트 스위치는 광학적 조작식을,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적 조작식을 설치하였다.
  4.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면 가급적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작동되지 않도록 설치하였다.
(정답률: 55%)
  • 정답은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닫기 직전까지 작동되도록 설치하였다."가 아닌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열리기 직전까지 작동되도록 설치하였다."입니다.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는 스위치로, 엘리베이터가 최상층이나 최하층에 도달하면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합니다. 이 때,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카가 완충기에 닿기 직전까지 작동되도록 설치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카가 완충기에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반면, 엘리베이터용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는 스위치로, 엘리베이터가 정해진 높이에 도달하면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합니다. 이 때, 정상적인 착상장치나 운전에 관계없이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설치됩니다.

    또한, 리미트 스위치는 광학적 조작식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적 조작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면 가급적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도 작동되도록 설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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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엘리베이터에 필요 없는 안전장치는?

  1. 도어 인터록
  2. 조속기(과속조절기)
  3. 핸드레일(손잡이) 안전장치
  4. 비상정지장치(추락방지안전장치)
(정답률: 91%)
  • 핸드레일(손잡이) 안전장치는 엘리베이터 안전에 직접적으로 기여하지 않는다. 핸드레일은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승객이 잡을 수 있는 곳으로, 엘리베이터 이동 중에 승객이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안전장치 중에서는 핸드레일이 필요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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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권상기, 기타 기계대에 고정 부착된 모든 장치의 중량이 P1이고, 주로프의 중량이 P2이며, 주로프에 작용하는 하중이 P3일 때 기계대에 가해지는 하중(P)의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1. P1+P2+P3
  2. P1+P2+2P3
  3. P1+2(P2+P3)
  4. 2(P1+P2+P3)
(정답률: 65%)
  • 기계대에 가해지는 하중은 고정 부착된 모든 장치의 중량(P1)과 주로프의 중량(P2) 그리고 주로프에 작용하는 하중(P3)의 합이므로 P1+P2+P3이다.

    하지만 주로프에 작용하는 하중(P3)은 기계대에 직접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프를 통해 전달되므로, 주로프의 중량(P2)과 함께 2배로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P1+2(P2+P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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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카 자중에 1,700kg, 정격하중이 1,200kg, 승강행정이 60m이고, 주로프로는 12mm 5가닥을 사용하며, 오버밸런스율은 43%, 주로프의 중량이 0.5kg/m인 엘리베이터의 트랙션비는 약 얼마인가?

  1. 전부하시 트랙션비:0.38, 무부하시 트랙션비:0.39
  2. 전부하시 트랙션비:1.38, 무부하시 트랙션비:1.39
  3. 전부하시 트랙션비:2.38, 무부하시 트랙션비:2.39
  4. 전부하시 트랙션비:3.38, 무부하시 트랙션비:3.39
(정답률: 73%)
  • 카 자중이 1,700kg이고, 정격하중이 1,200kg이므로 오버밸런스율은 (1,700kg - 1,200kg) / 1,700kg = 0.2941 ≈ 29.41%이다. 따라서, 전부하시 트랙션비는 (1 + 0.2941) × 0.5kg/m × 60m / 1,200kg = 1.38이다. 무부하시 트랙션비는 (1 + 0.2941) × 0.5kg/m × 60m / 1,700kg = 1.39이다. 이유는 오버밸런스율이 증가하면 전부하시 트랙션비는 감소하고, 무부하시 트랙션비는 증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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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권상기 주도르래의 지금이 640mm, 기어비가 67:2인 1:1 로핑의 전기식엘리베이터가 중간층에 정지하였을 때 정지한 카를 수동으로 600mm 이동시키고자 하면 주도르래를 몇 바퀴 돌려야 하는가?

  1. 4
  2. 6
  3. 8
  4. 10
(정답률: 50%)
  • 주도르래의 지름이 640mm 이므로 반지름은 320mm 이다. 수동으로 카를 600mm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주도르래를 2바퀴 돌려야 한다. 그 이유는 주도르래가 1바퀴 돌아갈 때 카가 이동하는 거리는 주도르래의 둘레와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1바퀴 돌리면 주도르래의 둘레인 2πr = 2π × 320 = 2009.6mm 만큼 이동하게 되고, 이는 600mm보다 작으므로 2바퀴를 돌려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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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의 가이드(주행안내) 레일을 설치할 때 레일 브래킷의 간격을 좁게 하면 동일한 하중에 대하여 응력과 휨은 어떻게 되는가?

  1. 응력과 휨 모두 커진다.
  2. 응력과 휨 모두 작아진다.
  3. 응력은 작아지고 휨은 커진다.
  4. 응력은 커지고 휨은 작아진다.
(정답률: 74%)
  • 레일 브래킷의 간격을 좁게 하면 브래킷 간의 거리가 가까워져서 레일이 받는 하중이 브래킷에 고르게 분산되기 때문에 응력과 휨이 모두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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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선의 굵기를 산정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전압강하
  2. 전지저항
  3. 허용전류
  4. 기계적강도
(정답률: 47%)
  • 전선의 굵기를 산정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전압강하입니다. 그러나 전압강하는 전지저항과 허용전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요소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기계적 강도는 전선의 내구성과 관련된 요소이므로 굵기 산정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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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그림의 엘리베이터 로핑방법으로 옳은 것은?

  1. 1:1 single Wrap
  2. 1:1 Double Wrap
  3. 2:1 single Wrap
  4. 2:1 Double Wrap
(정답률: 87%)
  • 2:1 Double Wrap 방법이 옳은 이유는 엘리베이터 로프가 더 많은 접촉면을 가지기 때문에 더 안전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로프의 수명도 더 오래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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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권상기용 유도전동기의 전압 220V, 주파수 f, 극수 P, 슬립이 5%일 때, 회전속도(rpm)은?

(정답률: 63%)
  • 회전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n = (120f/P) * (1-s)

    여기서, n은 회전속도(rpm), f는 주파수, P는 극수, s는 슬립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n = (120f/P) * (1-0.05) = (114f/P)

    이때, 보기에서 ""는 n이 f/P에 비례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n이 f/P에 비례하므로, n이 증가하려면 f/P가 증가해야 합니다. 즉, 주파수 f를 증가시키거나 극수 P를 감소시키면 회전속도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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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균형추의 중량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균형추 중량=카 자중+정격하중
  2. 균형추 중량=카 자중+정격하중×오버밸런스율
  3. 균형추 중량=정격하중+카 자중×오버밸런스율
  4. 균형추 중량=카 자중+정격하중×이동케이블 중량
(정답률: 87%)
  • 균형추는 로프나 케이블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물체의 무게를 균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균형추의 중량은 로프나 케이블의 중심축에서 물체의 무게를 균형시키기 위해 필요한 중량입니다. 이 중량은 카 자중(로프나 케이블의 중심축에서 균형추까지의 거리)과 정격하중(로프나 케이블이 지탱할 수 있는 최대 무게)의 곱에 오버밸런스율(균형추의 중량을 조절하기 위한 계수)을 곱한 값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추 중량=카 자중+정격하중×오버밸런스율"이 옳은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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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차 작동형 비상정지장치(추락방지안전장치)의 동작 개시속도가 120m/s이고 감속시간이 1.5s이면 평균감속도는 몇 m/s2인가?

  1. 7.16
  2. 7.90
  3. 8.16
  4. 9.80
(정답률: 54%)
  • 평균감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평균감속도 = (최종속도 - 초기속도) / 감속시간

    최종속도 = 0 (정지)
    초기속도 = 120m/s
    감속시간 = 1.5s

    평균감속도 = (0 - 120) / 1.5 = -80 m/s^2

    하지만, 문제에서는 절댓값을 구하는 것이므로 평균감속도의 값이 양수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평균감속도 = 80 m/s^2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를 m/s^2에서 g로 바꾸어 표기하였다. 1g는 지구 중력가속도인 9.8m/s^2와 같으므로, 평균감속도를 g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다.

    평균감속도 = 80 / 9.8 ≈ 8.16 g

    따라서, 정답은 "8.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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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압력 릴리프 밸브는 압력을 전 부하 압력의 몇 %까지 제한하도록 맞추어 조절되어야 하는가?

  1. 100
  2. 115
  3. 125
  4. 140
(정답률: 79%)
  • 압력 릴리프 밸브는 전체 시스템의 최대 허용 압력을 초과할 경우 압력을 해제하여 시스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압력 릴리프 밸브는 전 부하 압력의 일정 %까지 제한하도록 맞추어 조절되어야 합니다. 이 %는 일반적으로 10~20% 정도이며, 이 중에서 가장 큰 값인 20%를 적용하면 14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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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카 바닥과 카 틀의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의 종류로 틀린 것은?

  1. 카 바닥-굽힘력
  2. 상부체대-굽힘력
  3. 하부체대-전단력
  4. 카 주-굽힘력, 장력
(정답률: 77%)
  • 카 바닥과 카 틀은 모두 굽힘력에 대한 하중을 받게 되는데, 하부체대는 전단력에 대한 하중을 받게 된다. 따라서 "하부체대-전단력"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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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승강기의 교통량 게산에 반드시 필요한 자료가 아닌 것은?

  1. 층고
  2. 층별 인구
  3. 승강기 대수
  4. 빌딩의 용도 및 성질
(정답률: 61%)
  • 승강기 대수는 교통량 계산에 필요한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층고, 층별 인구, 빌딩의 용도 및 성질은 승강기 교통량 계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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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엘리베이터용 변압기의 용량을 계산할 때 필요하지 않은 것은?

  1. 정격전압
  2. 기계실 크기
  3. 엘리베이터 수량
  4. 정격전류(전 부하 상승 시 전류)
(정답률: 82%)
  • 엘리베이터용 변압기의 용량을 계산할 때 기계실 크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변압기의 용량은 엘리베이터 수량, 정격전압, 정격전류(전 부하 상승 시 전류) 등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기계실 크기는 엘리베이터용 변압기의 용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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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엘리베이터의 교통량 계산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RTT=∑(주행시간+도어개폐시간+승객출입시간-손실시간)
  2. 주행시간=∑(가속시간+감속시간+전속주행시간)
  3. 수송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실효속도가 높아야 한다.
  4. 로컬서비스구간의 주행시간은 정격속도의 대소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73%)
  • "로컬서비스구간의 주행시간은 정격속도의 대소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로컬서비스구간의 주행시간은 정격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정격속도가 높을수록 주행시간이 짧아지므로 수송능력이 향상됩니다. RTT는 엘리베이터의 교통량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며, 주행시간, 도어개폐시간, 승객출입시간, 손실시간을 모두 고려합니다. 주행시간은 가속시간, 감속시간, 전속주행시간으로 구성되며, 수송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실효속도가 높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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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에스컬레이터 배열 시 설치면적이 적고, 쇼핑객의 시야를 트이게 배열하는 방식은?

  1. 복열승계형
  2. 복열겹침형
  3. 단열승계형
  4. 단열겹침형
(정답률: 51%)
  • 정답은 "단열겹침형"입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의 스텝과 스텝 사이에 단열재를 겹쳐서 설치하는 방식으로, 설치면적이 적어지고 쇼핑객의 시야를 트이게 배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효율성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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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판 두께 10mm, 인장강도 3,500N/cm2, 안전계수 4인 연강판으로 5N/cm2의 내압을 받는 원통을 만등고자 한다. 이 때 원통의 안지름은 몇 cm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87.5
  2. 175
  3. 350
  4. 700
(정답률: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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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새들 키라고도 하며 축에는 키 홈이 없고, 축의 원호에 접할 수 있도록 하며 보스에만 키 홈을 파는 것은?

  1. 안장 키
  2. 접선 키
  3. 평 키
  4. 반달 키
(정답률: 73%)
  • 안장 키는 축에 키 홈이 없고, 축의 원호에 접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으며 보스에만 키 홈을 파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접선 키, 평 키, 반달 키는 모두 축에 키 홈이 있거나 축의 원호에 접하지 않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정답은 "안장 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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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연성재료의 절삭가공 시 발생하는 칩의 형태로 절삭저항이 가장 적고, 매끈한 가공면을 얻을 수 있는 칩의 형태는?

  1. 전단형
  2. 유동형
  3. 균열형
  4. 열단형
(정답률: 57%)
  • 유동형 칩은 절삭저항이 가장 적고, 매끈한 가공면을 얻을 수 있는 이유는 칩이 연속적으로 움직이면서 자유롭게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칩의 형태가 일정하지 않고 유동적으로 변화하면서 절삭저항이 감소하고, 매끈한 가공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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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구멍용 한계 게이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C형 스냅게이지
  2. 원통형 플러그 게이지
  3. 봉 게이지
  4. 판 플러그 게이지
(정답률: 64%)
  • 구멍용 한계 게이지는 구멍의 직경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구멍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C형 스냅게이지"는 구멍의 크기를 측정하는 도구 중에서 구멍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 사용되는데, 이는 구멍용 한계 게이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C형 스냅게이지는 구멍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다른 측정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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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평벨트와 비교하여 V벨트의 전동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끄럼이 작다.
  2. 운전이 정숙하다.
  3. 평 벨트와 같이 벗겨지는 일이 없다.
  4. 지름이 작은 풀리에는 사용이 어렵다.
(정답률: 67%)
  • 정답: "지름이 작은 풀리에는 사용이 어렵다."

    설명: V벨트는 평벨트보다 매끄럽고 운전이 정숙하며 벗겨지는 일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V벨트는 평벨트와 달리 풀리의 지름이 작을수록 사용이 어렵다. 이는 V벨트가 평벨트보다 더 많은 접촉면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V벨트를 사용할 때는 풀리의 지름을 고려하여 적절한 크기의 벨트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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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알루미늄 분말, 산화철 분말과 점화제 혼합반응으로 열을 발생시켜 용접하는 방법은?

  1. 테르밋 용접
  2. 피복 아크 용접
  3. 일렉트로 슬래그 용접
  4. 불활성 가스 아크 용접
(정답률: 79%)
  • 알루미늄 분말과 산화철 분말을 혼합하여 점화제로 발화시키면 매우 높은 온도로 반응이 일어나며, 이를 이용하여 용접하는 방법이 테르밋 용접입니다. 이 방법은 용접 부위의 온도가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금속을 용접할 수 있으며, 용접 부위가 매우 깨끗하게 용융되어 용접 성능이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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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Al, Cu, Mg으로 구성된 합금에서 인장강도가 크고 시효경화를 일으키는 고력(고강도)알루미늄 합금은?

  1. Y합금
  2. 실루민
  3. 로루엑스
  4. 두랄루민
(정답률: 80%)
  • 두랄루민은 Al, Cu, Mg으로 구성된 합금으로, 이들 원소의 비율과 처리 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T6 처리를 거친 두랄루민 합금은 인장강도가 높고 시효경화를 일으키는 고력(고강도)알루미늄 합금으로, 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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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가니로의 규격은 어떻게 표시하는가?

  1. 시간당 용해 가능한 구리의 중량
  2. 시간당 용해 가능한 구리의 부피
  3. 한 번에 용해 가능한 구리의 중량
  4. 한 번에 용해 가능한 구리의 부피
(정답률: 68%)
  • 도가니로의 규격은 한 번에 용해 가능한 구리의 중량으로 표시하는 이유는, 도가니로의 규격은 구리를 용해시키는 과정에서 구리의 중량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번에 용해 가능한 구리의 중량을 기준으로 규격을 표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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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속이 찬 회전축의 전달마력이 7kW이고 회전수가 350rpm일 때 축의 전달 토크는 약 몇 Nㆍm인가?

  1. 101
  2. 151
  3. 191
  4. 231
(정답률: 61%)
  • 전달마력과 회전수를 이용하여 전달토크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전달토크 = 전달마력 / (2π × 회전수 / 60)

    여기에 문제에서 주어진 값을 대입하면,

    전달토크 = 7kW / (2π × 350rpm / 60) ≈ 191 Nㆍm

    따라서 정답은 "19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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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코일 스프링 장치에서 작용하는 하중을 W, 스프링 상수를 K1, K2라 할 경우, 합성스프링 상수를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K1+K2
(정답률: 63%)
  • 스프링 상수는 스프링이 변형될 때 발생하는 힘과 변형량의 비례상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두 개의 스프링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을 때, 하중 W가 작용하면 각 스프링에는 W/2의 하중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각 스프링의 상수는 K1과 K2이므로, 각 스프링에 작용하는 힘은 각각 (W/2)K1과 (W/2)K2입니다. 이때, 스프링의 합성상수는 전체 변형량과 전체 힘의 비례상수이므로, 두 스프링의 변형량을 더한 것과 전체 하중을 더한 것의 비율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두 스프링의 합성상수는 (W/2)/(W/2)K1 + (W/2)/(W/2)K2 = K1+K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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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용기 내의 압력을 대기압력 이하의 저압으로 유지하기 위해 대기압력 쪽으로 기체를 배출하는 장치는?

  1. 공기압축기
  2. 진공펌프
  3. 송풍기
  4. 축압기
(정답률: 65%)
  • 진공펌프는 용기 내의 압력을 대기압력 이하의 저압으로 유지하기 위해 대기압력 쪽으로 기체를 배출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용기 내부의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하고, 그 압력을 이용하여 용기 내부의 기체를 대기압력 쪽으로 배출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진공펌프가 이 문제에서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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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체결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나사는?

  1. 사각나사
  2. 삼각나사
  3. 톱니나사
  4. 사다리꼴나사
(정답률: 77%)
  • 삼각나사는 체결 시 회전력이 크고 안정적이며, 특히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기에 용이하다. 따라서 체결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나사 중 하나이다. 사각나사는 회전력이 약하고, 톱니나사와 사다리꼴나사는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삼각나사가 가장 많이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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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의 유압장치에서 A부분 실린더 단면적 200cm2, B부분 실린더 단면적이 50cm2일 때 F2에 작용하는 힘이 1,000N이면 F1에는 몇 N의 힘이 작용하는가?

  1. 3,000
  2. 4,000
  3. 5,000
  4. 6,000
(정답률: 77%)
  • 유압장치에서는 A와 B 부분의 압력이 같으므로, F1과 F2의 압력 비율은 A와 B 부분의 단면적 비율과 같다. 즉, A:B = F2:F1 이다. 따라서, A 부분의 단면적이 B 부분의 단면적의 4배이므로, F1에 작용하는 힘은 F2에 작용하는 힘의 4배인 4,000N이다. 따라서 정답은 "4,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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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펌프의 케비테이션 방지책으로 틀린 것은?

  1. 펌프의 설치 위치를 높인다.
  2. 회전수를 낮추어 흡입 비교 회전도를 낮게 한다.
  3. 단흡입 펌프 대신 양흡입 펌프를 사용한다.
  4. 펌프의 흡입관 손실을 작게 한다.
(정답률: 67%)
  • "펌프의 설치 위치를 높인다."가 틀린 이유는, 펌프의 설치 위치를 높일 경우 흡입력이 감소하게 되어 케비테이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케비테이션 방지를 위해서는 흡입 비교 회전수를 낮추거나, 양흡입 펌프를 사용하거나, 흡입관 손실을 작게 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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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림과 같이 자유단에 집중 하중을 받고 있는 외팔보의 굽힘 모멘트 선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률: 61%)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외팔보의 굽힘 모멘트는 가장 큰 값이 자유단과의 접촉점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도는 접촉점에서 시작하여 외팔보의 끝까지 이어져야 하며, ""가 그 조건을 만족시키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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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어나 피스톤 핀 등과 같이 마모작용에 강하고 동시에 충격에도 강해야 할 때, 강의 표면을 경화하기 위하여 열처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침탄법
  2. 고주파법
  3. 침탄질화법
  4. 저온풀림법
(정답률: 68%)
  • 저온풀림법은 강의 표면을 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강의 성질을 더柔軟하게 만들어주는 열처리 방법입니다. 따라서 마모작용과 충격에 강한 기어나 피스톤 핀 등과 같은 부품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정답은 "저온풀림법"입니다. 반면에 침탄법, 고주파법, 침탄질화법은 강의 표면을 경화시켜 강도를 높이는 열처리 방법으로, 마모작용과 충격에 강한 부품 제작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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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강과 주철은 어떤 원소의 함유량에 의해 구분하는가?

  1. C
  2. Mn
  3. Ni
  4. S
(정답률: 79%)
  • 강과 주철은 탄소 함유량에 의해 구분한다. C는 탄소의 원소기호이며, 강은 탄소 함유량이 0.2% 이상인 합금강이고, 주철은 탄소 함유량이 2% 이상인 합금강이다. 따라서 C가 정답이다. Mn, Ni, S는 강과 주철의 구분과는 무관한 다른 원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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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프와송의 비로 옳은 것은?

(정답률: 74%)
  • 프와송은 둘 다 이중엽 식물로서, 잎이 두 개씩 붙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프는 잎이 더 얇고 작고, 송은 잎이 더 크고 두껍습니다. 따라서 ""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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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원형 단면의 축에 발생한 비틀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재질은 동일하다.)

  1. 비틀림각이 클수록 전단 변형률은 크다.
  2. 축의 지름이 클수록 전단 변형률은 크다.
  3. 축의 길이가 길수록 전단 변형률은 크다.
  4. 축의 지름이 클수록 전단 응력은 크다.
(정답률: 48%)
  • "축의 길이가 길수록 전단 변형률은 크다."는 옳은 설명이다.

    비틀림은 단면의 회전 변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변형이다. 비틀림각이 클수록 전단 변형률은 커지며, 축의 지름이 클수록 전단 변형률도 커진다. 하지만 축의 길이가 길수록 전단 변형률은 더욱 커진다. 이는 축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회전 변형이 누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축의 길이가 길수록 비틀림에 의한 전단 변형이 더욱 크게 발생한다.

    "축의 지름이 클수록 전단 응력은 크다."는 비틀림에 의한 전단 응력과 관련된 설명이지만, 전단 변형률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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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인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윤활방법
  2. 단면 감소율
  3. 펀치의 각도
  4. 다이(die)의 각도
(정답률: 60%)
  • 인발은 윤활방법과 단면 감소율, 다이의 각도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펀치의 각도는 인발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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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발전기의 유기기전력의 방향과 관계가 있는 법칙은?

  1. 플레밍의 왼손법칙
  2.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3. 패러데이의 법칙
  4. 암페어의 법칙
(정답률: 73%)
  • 플레밍의 오른손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동일한 방향의 자기장과 자기장이 움직이는 방향, 그리고 유기기전력의 방향을 오른손으로 나타내어 엄지손가락, 중지손가락, 검지손가락의 방향으로 나타내면 엄지손가락이 유기기전력의 방향을 가리키게 된다. 즉, 발전기의 유기기전력의 방향은 전류가 흐르는 동일한 방향의 자기장과 자기장이 움직이는 방향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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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00mH의 자기 인턱턱스를 가진 코일에 10A의 전류가 통과할 때 축적되는 에너지는 몇 J인가?

  1. 1
  2. 5
  3. 50
  4. 1,000
(정답률: 47%)
  • 자기 인덕턴스는 전류의 변화에 따라 전기력을 유도하는 성질을 나타내는데, 이 때문에 전류가 흐르는 동안 에너지가 축적됩니다. 자기 인덕턴스가 100mH이고 전류가 10A이므로,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축적되는 에너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 1/2 x L x I^2
    = 1/2 x 0.1 x 10^2
    = 5 (J)

    따라서, 100mH의 자기 인덕턴스를 가진 코일에 10A의 전류가 흐를 때 축적되는 에너지는 5J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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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특성방정식 s2+2s+2=0을 갖는 2차계에서의 감쇠율 ξ(damping ratio)은?

  1. √2
  2. 1/2
  3. 2
(정답률: 65%)
  • 특성방정식 s2+2s+2=0의 해를 구하면 s=-1±i, 즉 실수부가 -1이고 허수부가 1인 복소수 해가 나온다. 이를 일반적인 형태로 나타내면 s=-ξωn+iωd로 표현할 수 있다. 여기서 ωn은 고유진동수(natural frequency), ωd는 감쇠진동수(damped frequency)이다.

    감쇠율 ξ는 s의 실수부인 -ξωn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ξ=-1/ωn이다.

    ωn은 √2이므로, ξ=-1/√2=-√2/2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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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60Hz, 100V의 교류전압이 200Ω의 전구에 인가될 때 소비되는 전력은 몇 W인가?

  1. 5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53%)
  • 전력은 전압의 제곱을 저항으로 나눈 값이므로, 전력 = (전압^2) / 저항 = (100^2) / 200 = 50W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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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Y 결선으로 변경한다.
  2. 회전자를 수동으로 역회전시켜 기동한다.
  3. 3선을 차례대로 바꾸어 연결한다.
  4. 3상 전원 중 2선의 접속을 바꾼다.
(정답률: 84%)
  • 3상 유도전동기는 3개의 상을 가지고 있으며, 각 상은 120도 차이로 배치되어 있다. 따라서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상 중 2개의 접속을 바꾸어야 한다. 이때, 3상 전원 중 2선의 접속을 바꾸는 것은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는 상 중 2개의 접속을 바꾸어 회전자의 회전방향을 바꾸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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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림과 같은 병렬공진회로에서 전류 I가 전압 E보다 앞서는 관계로 옳은 것은?

(정답률: 68%)
  • 병렬공진회로에서는 전류와 전압이 서로 90도 차이를 가지게 되는데, 이는 코일과 콘덴서의 특성 때문입니다. 코일은 전류가 흐르면 자기장을 만들어내고, 콘덴서는 전압이 인가되면 전하를 축적합니다. 이 두 요소가 결합되면 전류와 전압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저장하고 반복적으로 주고받으며 공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류가 전압보다 앞서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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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일 때 f(t)의 최종치는?

  1. 0
  2. 1
  3. 2
  4. 8
(정답률: 46%)
  • 주어진 그래프에서 f(t)는 t=0부터 t=2까지 1의 값을 가지고, t=2부터 t=4까지 0의 값을 가지므로, 최종적으로 f(t)의 값은 2가 된다. 이는 그래프 상에서 가장 높은 값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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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제어된 제어대상의 양 즉, 제어계의 출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목표값
  2. 조작량
  3. 동작신호
  4. 제어량
(정답률: 68%)
  • 제어량은 제어 시스템에서 제어 대상에 가해지는 입력 신호를 의미하며, 이 입력 신호에 따라 제어 대상의 출력이 결정된다. 따라서 제어량은 제어 시스템의 출력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제어량은 제어 시스템의 핵심적인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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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전원 전압을 일정 전압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소자는?

  1. 정전류 다이오드
  2. 브리지 다이오드
  3. 제너 다이오드
  4. 터널 다이오드
(정답률: 66%)
  • 제너 다이오드는 전원 전압을 일정 전압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자 중 하나입니다. 이는 제너 다이오드가 전압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너 다이오드는 전압이 일정 수준 이상 올라가면 내부 전압 강하 회로를 통해 전압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너 다이오드는 전원 회로에서 안정적인 전압 공급을 위해 필수적인 소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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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플로우차트를 작성할 때 다음 기호의 의미는?

  1. 단자
  2. 처리
  3. 입출력
  4. 결합자
(정답률: 60%)
  • 이 기호는 "입출력"을 나타냅니다. 이는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출력하는 지점을 나타내며,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기호는 프로그램의 입출력 부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입출력"이라는 정답이 됩니다. "단자"는 입력이나 출력을 받는 부분을 나타내는 것이고, "처리"는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부분을 나타내며, "결합자"는 여러 개의 입력을 하나로 결합하는 부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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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8Ω, 12Ω, 20Ω, 30Ω의 4개 저항을 병렬로 접속할 때 합성저항은 약 몇 Ω인가?

  1. 2.0
  2. 2.35
  3. 3.43
  4. 3.8
(정답률: 61%)
  • 4개의 저항을 병렬로 접속할 때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합성저항 = 1/8Ω + 1/12Ω + 1/20Ω + 1/30Ω

    이를 계산하면 합성저항은 약 3.43Ω이 된다. 이는 병렬 접속된 저항들의 전체적인 저항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8Ω 저항만 사용할 때는 전체적인 저항이 8Ω이지만, 4개의 저항을 병렬로 접속하면 전체적인 저항이 줄어들어 3.43Ω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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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평형 3상 Y결선에서 상전압 Vp와 선간전압 Vl과의 관계는?

  1. V1=Vp
  2. V1=3Vp
(정답률: 70%)
  • 평형 3상 Y결선에서 상전압 Vp와 선간전압 Vl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합니다.

    Vl = √3Vp

    이는 선간전압이 상전압보다 √3배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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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시퀀스제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합논리회로로 사용된다.
  2. 미리 정해진 순서에 의해 제어된다.
  3.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가 필수적이다.
  4. 일정한 논리에 의해 제어된다.
(정답률: 73%)
  •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가 필수적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시퀀스 제어는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제어되며, 일정한 논리에 의해 제어됩니다. 하지만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일부 시퀀스 제어 회로에서는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여 제어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모든 시퀀스 제어 회로에서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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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블록선도 중에서 비례미분제어기는?

(정답률: 47%)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비례미분제어기는 입력과 출력이 비례하는 제어기이기 때문이다. 즉, 입력이 증가하면 출력도 증가하고, 입력이 감소하면 출력도 감소하는 제어기이다. 이를 나타내는 블록선도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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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목표값이 미리 정해진 변화를 할 때의 제어로서, 열처리 노의 온도제어, 무인운전열차 등이 속하는 제어는?

  1. 추종제어
  2. 프로그램제어
  3. 비율제어
  4. 정치제어
(정답률: 81%)
  • 목표값이 미리 정해진 변화를 할 때의 제어를 프로그램제어라고 합니다. 이는 미리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제어를 수행하는 것으로, 열처리 노의 온도제어나 무인운전열차 등에서 사용됩니다. 이 방식은 미리 정해진 목표값에 따라 정확한 제어가 가능하며, 자동화된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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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피드백제어계 중 물체의 위치, 방위, 자세 등의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하는 것은?

  1. 서보기구
  2. 프로세스제어
  3. 자동조정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78%)
  • 서보기구는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사용하여 물체의 위치, 방위, 자세 등을 제어하는 피드백제어계의 일종입니다. 이는 모터와 같은 구동기와 함께 사용되어 원하는 위치나 각도로 물체를 정확하게 이동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서보기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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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림과 같은 계전기 접점회로의 논리식은?

  1. XY
(정답률: 78%)
  • 논리식은 X와 Y 중 하나가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논리식은 "X OR Y"가 됩니다. 그리고 계전기 접점회로에서는 접점이 닫혀있을 때 참이 되므로, X와 Y 중 하나라도 접점이 닫혀있으면 출력이 참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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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유도전동기의 역률을 개선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1. 조상기 병렬접속
  2. 콘덴서 병렬접속
  3. 조상기 직렬접속
  4. 콘덴서 직렬접속
(정답률: 78%)
  • 유도전동기의 역률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도전동기의 리액턴스를 감소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콘덴서 병렬접속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콘덴서를 유도전동기와 병렬로 연결하면, 콘덴서의 용량에 따라 유도전동기의 리액턴스가 감소하게 되어 전력인자가 개선됩니다. 이는 유도전동기의 효율성을 높이고, 전력 손실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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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이 블록선도를 접속하였을 때, ⓐ에 해당하는 것은?

  1. G(s)+H(s)
  2. G(s)-H(s)
(정답률: 83%)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블록선도에서 입력신호는 좌측에서 우측으로 흐르기 때문에, G(s)와 H(s)의 합인 "G(s)+H(s)"가 출력되는 블록은 우측에 위치한 블록입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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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T1>T2>0일 때, 의 벡터궤적은?

(정답률: 58%)
  • 주어진 식에서 T1>T2>0 이므로, T1 - T2은 양수이다. 따라서, 의 벡터궤적은 y축의 양의 방향으로 가속도가 붙은 등속운동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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