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3-03)

승강기산업기사
(2019-03-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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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정격하중 1000kg, 정격속도 60m/min, 오버밸런스율 40%, 총합효율 60%일 때 권상전동기의 용량은 약 몇 kW인가?

  1. 5.9
  2. 6.5
  3. 8.2
  4. 9.8
(정답률: 74%)
  • 권상전동기의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정격하중: 1000kg
    - 오버밸런스율: 40%
    - 오버밸런스율은 정격하중의 일부를 추가로 지탱할 수 있는 비율을 의미한다. 따라서 실제로 권상전동기가 지탱해야 할 하중은 1000kg * (1 + 40%) = 1400kg 이다.
    - 총합효율: 60%
    - 총합효율은 권상전동기가 소비하는 전력과 실제로 지탱하는 하중의 비율을 의미한다. 따라서 권상전동기가 소비해야 할 전력은 1400kg * 60m/min / 60 / 1000 * 1 / 0.6 = 14kW 이다.
    - 따라서 권상전동기의 용량은 약 9.8kW 이다.

    따라서 정답은 "9.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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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승강기의 도어 시스템 종류를 분류할 때 1S, 2S, 3S, 2짝문 CO, 4짝문 CO로 나타내는데, 여기서 1S, 2S, 3S, 표기 중 S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문짝수
  2. 측면 열기
  3. 중앙 열기
  4. 상하 열기
(정답률: 93%)
  • S는 "Side"의 약자로, 문이 측면으로 열리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문이 한쪽에서만 열리는 1S, 양쪽에서 열리는 2S, 그리고 한쪽에서 열리고 반대쪽에는 고정된 3S를 구분하기 위한 표기입니다.

    "측면 열기"는 문이 좌우측면으로 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건물 내부에서 사용되는 승강기에서 많이 사용되며, 문이 좁은 공간에서도 열리기 쉽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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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파워 유니트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플런저
  2. 전동기
  3. 유압펌프
  4. 사이렌서
(정답률: 59%)
  • 파워 유니트는 전동기, 유압펌프, 사이렌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런저는 파이프나 배관에서 유체의 유동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이며, 파워 유니트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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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완충효과가 있는, 즉시 작동형 비상정지장치의 정격속도는 몇 m/s 이하인가?

  1. 0.5
  2. 0.63
  3. 1.0
  4. 1.5
(정답률: 66%)
  • 완충효과가 있는 즉시 작동형 비상정지장치는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한 정지를 돕는 장치이다. 따라서, 정격속도가 높을수록 충격을 완화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정격속도는 낮아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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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의 로핑 방법의 종류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1:1
  2. 2:1
  3. 4:1
  4. 5:1
(정답률: 94%)
  • 엘리베이터 로핑 방법은 로프가 얼마나 많이 감겨있는지에 따라서 나뉘는데, 로프가 감겨있는 비율이 클수록 더 큰 힘을 가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5:1"은 로프가 감겨있는 비율이 적어서 적합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는 "2:1"이나 "4:1"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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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될 때, 부하가 없거나 부하가 균일하게 분포된 카의 바닥은 정상적인 위치에서 최대 몇 %를 초과하여 기울어지지 않아야 하는가?

  1. 1
  2. 3
  3. 5
  4. 10
(정답률: 93%)
  • 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될 때, 카의 부하가 없거나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으면 카의 바닥은 최대 5%까지만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카가 비상정지장치로 멈추었을 때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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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의 분류방법이 아닌 것은?

  1. 구동방식에 의한 분류
  2. 적재하중에 의한 분류
  3. 제어방식에 의한 분류
  4. 용도 및 종류에 의한 분류
(정답률: 84%)
  • 적재하중에 의한 분류는 엘리베이터의 분류 방법이 아닙니다. 엘리베이터의 분류 방법은 구동방식, 제어방식, 용도 및 종류에 따라서 이루어집니다. 구동방식에 의한 분류는 전동식, 유압식, 기계식 등이 있고, 제어방식에 의한 분류는 자동제어식, 수동제어식 등이 있습니다. 용도 및 종류에 의한 분류는 승강기, 화물용 엘리베이터, 병원용 엘리베이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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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베이터의 교류 2단 속도제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로 공동주택용 승강기에 많이 사용된다.
  2. 전동기는 고속권선과 저속권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3. 교류 1단 속도제어에 비해서는 착상정도가 우수하다.
  4. 기동과 주행은 고속권선으로 하고 감속과 착상은 저속권선으로 한다.
(정답률: 81%)
  • "전동기는 고속권선과 저속권선으로 구성되어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엘리베이터의 교류 2단 속도제어는 주로 공동주택용 승강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 방식은 교류 1단 속도제어에 비해서 착상정도가 우수하며, 기동과 주행은 고속권선으로 하고 감속과 착상은 저속권선으로 합니다. 전동기는 고속권선과 저속권선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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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엘리베이터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장치는?

  1. 리미트 스위치
  2. 종단층 강제감속장치
  3. 록다운 비상정지장치
  4. 록업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87%)
  •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엘리베이터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는 스위치입니다. 엘리베이터가 최상층이나 최하층에 도달하면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강제로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안전 운행을 보장하기 위해 리미트 스위치가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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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3~8대의 엘리베이터가 병설될 때 개개의카를 합리적으로 운행하는 방식으로 교통수요의 변화에 따라 카의 운전내용을 변화시켜서 가장 적절하게 대응하게 하는 방식은?

  1. 군 관리방식
  2. 자동 왕복운전방식
  3. 군 승합 전자동방식
  4. 양방향 승합 전자동방식
(정답률: 89%)
  • 군 관리방식은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군 내의 모든 엘리베이터가 하나의 중앙 제어장치에 의해 운영되며, 군 내의 모든 카가 서로 협력하여 최적의 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통수요의 변화에 따라 카의 운전내용을 실시간으로 조절하여 대응할 수 있어 가장 효율적인 엘리베이터 운영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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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카 문턱과 승강장문 문턱 사이의 수평거리는 최대 몇 mm 이하이어여 하는가?

  1. 30
  2. 35
  3. 40
  4. 60
(정답률: 82%)
  • 카 문턱과 승강장문 문턱은 서로 맞닿아 있으므로, 두 문턱의 높이 차이가 가장 작을 때 수평거리가 최대가 됩니다. 따라서, 두 문턱의 높이 차이가 35mm 이하일 때 수평거리가 최대가 됩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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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장애인용 엘리베이터는 호출버튼 또는 등록버튼에 의하여 카가 정지하면 몇 초 이상 문이 열린 채로 대기하여야 하는가?

  1. 5초
  2. 10초
  3. 15초
  4. 20초
(정답률: 81%)
  • 장애인용 엘리베이터는 호출버튼 또는 등록버튼에 의해 카가 정지하면, 문이 열린 채로 대기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는 장애인이 출입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문이 열린 채로 대기하는 시간은 최소 10초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국내 건축법에서 규정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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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속기로프 풀리의 피치 직경과 조속기로프의 공칭 직경 사이의 비는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65%)
  • 조속기로프의 공칭 직경이 작을수록 풀리의 피치 직경과의 비가 커지므로, 비가 최소가 되려면 공칭 직경이 최대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공칭 직경이 40일 때 비가 최소가 되므로, 조속기로프 풀리의 피치 직경과 조속기로프의 공칭 직경 사이의 비는 최소 30 이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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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로프 마모상태를 판정할 때 소선의 파단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 로프 사용한도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1구성 꼬임(스트랜드)의 1꼬임 피치 내에서 파단 수 1 이하
  2. 1구성 꼬임(스트랜드)의 1꼬임 피치 내에서 파단 수 2 이하
  3. 1구성 꼬임(스트랜드)의 1꼬임 피치 내에서 파단 수 3 이하
  4. 1구성 꼬임(스트랜드)의 1꼬임 피치 내에서 파단 수 4 이하
(정답률: 66%)
  • 로프의 파단은 로프를 이루는 꼬임(스트랜드)들이 파손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파단 수가 적을수록 로프의 내구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1구성 꼬임(스트랜드)의 1꼬임 피치 내에서 파단 수 4 이하라는 것은 로프를 이루는 꼬임(스트랜드)들 중에서 가장 작은 단위인 1꼬임 피치 내에서 파단이 4개 이하로 분포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로프의 내구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내며, 따라서 로프 사용한도의 기준으로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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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야간에 카 안의 범죄활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각 층에 정지하면서 목적층까지 주행토록 하는 장치는?

  1. 파킹스위치
  2. 정진 시 조명장치
  3. 화재 관제운전스위치
  4. 각층 강제정지운전스위치
(정답률: 92%)
  • 각층 강제정지운전스위치는 카 안의 범죄활동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각 층에 도착할 때마다 자동으로 멈추는 것이 아니라, 강제로 멈추게 하는 스위치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범죄자가 카 안에서 범행을 할 때, 강제로 멈추어서 범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장치는 카 안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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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유회시설에 모노레일의 허용 고저 차는 얼마인가?

  1. 2m 미만
  2. 3m 미만
  3. 2.5m 미만
  4. 3.5m 미만
(정답률: 65%)
  • 모노레일은 지상에서 운행되는 기차와 달리 고가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유회시설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높이 제한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노레일의 허용 고저 차는 2m 미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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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1m/s 이하의 비교적 행정이 작은 경우에 사용되는 완충기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유입 완충기
  2. 전기 완충기
  3. 권동 완충기
  4. 스프링 완충기
(정답률: 87%)
  •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1m/s 이하인 경우, 스프링 완충기가 가장 알맞습니다. 이는 스프링 완충기가 비교적 작은 충격에도 효과적으로 완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프링 완충기는 유지보수가 쉽고 경제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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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에 설치되지 않는 것은?

  1. 권상기
  2. 제어반
  3. 조속기
  4.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89%)
  • 비상정지장치는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이 아닌, 엘리베이터 케이블에 설치되기 때문에 기계실에 설치되지 않습니다. 이 장치는 엘리베이터가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즉시 멈추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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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주행 중 또는 가감속 시권상도르래와 와이어로프의 미끄러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2. 카의 가속도와 감속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3. 카측과 균형추축의 장력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4. 권상도르래의 홈과 와이어로프간의 마찰계수가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정답률: 84%)
  •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권부각이 클수록 와이어로프와 권상도르래의 접촉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에 마찰력이 증가하여 미끄러짐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권부각이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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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펌프는 강제송유식이 많이 사용되는데 그 중 압력 맥동이 작고 진동과 소음이 작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펌프는?

  1. 베인펌프
  2. 원심펌프
  3. 기어펌프
  4. 스크루펌프
(정답률: 81%)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펌프는 강제송유식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압력 맥동이 작고 진동과 소음이 작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펌프입니다. 그 중에서도 스크루펌프는 회전하는 나선형 로터와 고정된 스크류형 스테이터로 이루어져 있어서 유체를 움직이는데 효율적이며, 진동과 소음이 적어 유압식 엘리베이터에 적합한 펌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크루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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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엘리베이터 도어머신에 요구되는 특성 중 옳은 것은?

  1.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는 소음이 있어도 좋다.
  2. 감속기로는 헬리컬 감속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3. 우수한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중량감이 있어야 한다.
  4. 구출 작업 시 정전 및 닫혀 진 상태에서도 잠금해제구간에서는 손으로 열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83%)
  • 엘리베이터 도어머신은 비상 상황에서도 쉽게 열리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구출 작업 시 정전이나 도어가 닫혀있는 상태에서도 손으로 열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승객들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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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주로프이 안전율이 12 이상인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최소 주로프의 직경(mm)은?

  1. 6
  2. 8
  3. 10
  4. 12
(정답률: 84%)
  • 주로프 안전율은 주로프의 허용하중과 실제 하중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안전율이 12 이상이라는 것은 허용하중보다 실제 하중이 12배 이상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소 주로프의 직경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충분한 강도를 가진 직경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직경이 작은 6mm와 10mm는 안전성을 보장하기에는 부적합하며, 12mm은 안전율이 딱 맞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성을 보장하면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안전율이 12 이상인 경우에는 8mm의 주로프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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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승강로 조명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카 지붕의 조도는 150lx 이상이다.
  2. 승강로 천장 및 피트 바닥에서 약 0.5m에 중간 전구들과 함께 각각 1개의 전구로 구성되어야 한다.
  3. 피트 바닥으로부터 1m 위치에서의 조도는 80lx 이상이다.
  4. 승강로 벽이 일부 없는 경우 승강로 조명은 300lx 이상이다.
(정답률: 80%)
  •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승강로 조명은 승강로 천장 및 피트 바닥에서 약 0.5m에 중간 전구들과 함께 각각 1개의 전구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는 승강로 내부의 조명이 균일하게 유지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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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스프링 완충기의 설계와 관계없는 것은?

  1. 카 자중 + 65kg
  2. 스프링 지수
  3. 와알의 계수
  4. 횡탄성 계수
(정답률: 69%)
  • 정답은 "카 자중 + 65kg"입니다. 스프링 완충기의 설계와 관련된 용어들은 모두 스프링의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카 자중 + 65kg"는 차량의 무게와 관련된 용어로, 스프링 완충기의 설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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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스프링 완충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완충기는 조속기의 작동 속도로 하강 시 최종 리미트 스위치가 동작하지 않은 경우 충격을 완화하여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2. 카측 완충기의 적용 중량 기준은 스프링간 접촉된 부분이 없이 정하중 상태에서 카자중과 정격 하중을 합한 무개의 2배를 견디어야 한다.
  3.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0.5m/s 초과 0.75m/s 이하에서의 스프링 완충기의 최소행정은 64mm이다.
  4. 속도가 1.0m/s 이하의 비교적 행정이 작은 경우에 사용한다.
(정답률: 43%)
  • "완충기는 조속기의 작동 속도로 하강 시 최종 리미트 스위치가 동작하지 않은 경우 충격을 완화하여 정지시키는 장치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을 찾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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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피난용 엘리베이터의 기본요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동기 및 제어 패널·캐비닛은 최상층 승강장보다 위에 위치되어야 한다.
  2. 카 문과 승강장문이 연동되는 자동 수평 개폐식 문이 설치되어야 한다.
  3. 출입문의 유효 폭은 900mm 이상, 정격하중은 800kg 이상이어야 한다.
  4. 승강로 내부는 연기가 침투되지 않는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79%)
  • "출입문의 유효 폭은 900mm 이상, 정격하중은 800kg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요건이다. 피난용 엘리베이터는 비상 상황에서 대량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하므로 출입문의 폭과 정격하중이 큰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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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은 엘리베이터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알맞은 것은?(2022년 03월 04일 확인된 규정 적용됨)

  1. ⓐ 120%, ⓑ 125%
  2. ⓐ 125%, ⓑ 125%
  3. ⓐ 125%, ⓑ 135%
  4. ⓐ 135%, ⓑ 125%
(정답률: 77%)
  • 엘리베이터 브레이크는 엘리베이터가 급정지할 때 사용되는 장치이다. 이 장치는 엘리베이터의 중량을 지탱할 수 있어야 하므로, 브레이크의 정격하중은 엘리베이터의 중량과 같거나 더 커야 한다. 따라서, (ⓐ)와 (ⓑ)의 값은 엘리베이터의 중량에 따라 결정된다.

    보기에서 (ⓐ)와 (ⓑ)의 값 중에서, (ⓑ)의 값이 더 큰 것은 브레이크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의 값은 항상 (ⓐ)의 값보다 크거나 같아야 한다.

    그러나, (ⓐ)와 (ⓑ)의 값이 모두 125%인 것은, 엘리베이터의 중량이 브레이크의 정격하중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에도 브레이크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채택된 것이다. 따라서, (ⓐ)와 (ⓑ)의 값이 모두 125%인 것이 가장 적절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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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동기 절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A종
  2. B종
  3. C종
  4. E종
(정답률: 79%)
  • 전동기 절연의 종류는 A종, B종, C종, E종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C종은 존재하지 않는 절연 종류입니다. 따라서 C종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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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동기 효율을 구하는 식은?

  1. 출력/입력×100%
  2. 입력/출력×100%
  3. (출력-손실)/출력×100%
  4. (입력-손실)/출력×100%
(정답률: 64%)
  • 전동기의 효율은 출력과 입력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출력이 입력에 대해 얼마나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비율을 백분율로 나타내기 위해 100을 곱해주면 "출력/입력×100%"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출력과 입력에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를 고려한 식이지만, 기본적인 전동기 효율을 구하는 식은 "출력/입력×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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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권상기가 전속력으로 운전할 때 전원이 차단된 경우, 권상기의 제동기는 다음 중 어떤 조건에서 카가 안전하게 감속 및 정하도록 해야 하는가?

  1. 전부하 하강 및 무부하 상승 시
  2. 무부하 하강 및 전부하 상승시
  3. 전부하 하강 및 전부하 상승 시
  4. 무부하 하강 및 무부하 상승시
(정답률: 69%)
  • 권상기의 제동기는 엔진의 동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동기가 카를 안전하게 감속 및 정지시키기 위해서는 엔진의 회전수가 일정한 수준 이상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부하 하강 및 무부하 상승 시에 제동기가 작동하도록 해야 합니다. 전부하 하강 시에는 엔진의 회전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제동기가 작동하기에 적합하고, 무부하 상승 시에는 엔진의 회전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제동기가 작동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조건에서 제동기가 작동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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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후크의 법칙과 관련된 계산식 중 틀린 것은? (단, E: 종탄성계수, W: 하중, ℓ: 원래의 길이, σ : 인장응력, λ: 변형된 길이, ε: 종변형율, G: 횡탄성계수, m: 포아송의 수, A: 단면적)

(정답률: 69%)
  • 정답은 ""이다. 후크의 법칙에서 σ = Eε 이므로, ε = λ/ℓ - 1 이다. 따라서 ""는 올바른 계산식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올바른 계산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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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6층 이상으로서 연면적이 7200m2인 숙박시설인 경우 승객용 엘리베이터를 몇 대 설치해야 하는가?

  1. 1대
  2. 2대
  3. 3대
  4. 4대
(정답률: 70%)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주택건설기준에 관한 규정에 따라 공동주택 승강기 설치기준에 6층 이상의 거실면적의 합계가 3천제곱미터 이상일때 3000제곱미터마다 1대 추가설치해야된다 따라서 7,200/3000=2.4대 이므로 3대를 설치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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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1. ⓐ 110%, ⓑ 0.1G, ⓒ 1G
  2. ⓐ 115%, ⓑ 1G, ⓒ 2G
  3. ⓐ 110%, ⓑ 1G, ⓒ 2.5G
  4. ⓐ 115%, ⓑ 1G, ⓒ 2.5G
(정답률: 75%)
  • 정답은 "ⓐ 115%, ⓑ 1G, ⓒ 2.5G" 이다. 이유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인 GPU Clock이 115%로 높아졌고, 메모리 용량은 1G에서 2.5G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GPU Clock이나 메모리 용량이 다르게 표시되어 있거나 둘 다 다르게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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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림은 3상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회로이다. 전동기 기동 시(A), 전동기 정격속도 운전 시(B), 전동기 감속 시(C)에 대한 3개의 스위치 상태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단, 연결은 스위치 turn on을 의미하고, 개방은 스위치 turn off를 의미한다.)

  1. A: 연결, B: 개방, C: 연결
  2. A: 연결, B: 연결, C: 개방
  3. A: 개방, B: 연결, C: 개방
  4. A: 개방, B: 연결, C: 연결
(정답률: 63%)
  • 전동기 기동 시(A)에는 스위치 1을 연결하여 전원이 전동기에 공급되도록 해야 한다. 전동기 정격속도 운전 시(B)에는 스위치 2를 개방하여 전원이 전동기에 공급되는 동시에, 스위치 3을 연결하여 전동기의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 전동기 감속 시(C)에는 스위치 2를 연결하여 전원이 전동기에 공급되는 동시에, 스위치 3을 개방하여 전동기의 속도를 감속시켜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A: 개방, B: 연결, C: 개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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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버터 방식의 엘리베이터에서 고조파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방법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누전차단기를 설치한다.
  2. 기계실 주변에 TV 안테나 설치를 멀리한다.
  3. 승강기 전용 변압기를 설치하여 사용한다.
  4. 인버터 장치와 각종 통신기기 혹은 제어라인 등의 접지선을 각각 독립 배선한다.
(정답률: 75%)
  • 누전차단기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기를 차단하여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버터 방식의 엘리베이터에서 고조파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누전차단기를 설치하는 것은 전기적인 안전을 보장하면서 고조파의 영향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기계실 주변에 TV 안테나 설치를 멀리하거나 승강기 전용 변압기를 설치하여 사용하거나 인버터 장치와 각종 통신기기 혹은 제어라인 등의 접지선을 각각 독립 배선하는 것도 고조파의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지만, 누전차단기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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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필스 폭을 변화시켜 출력측의 교류 전압을 제공하는 인버터 제어방식은?

  1. PAM
  2. PPM
  3. PFM
  4. PWM
(정답률: 83%)
  • PWM은 Pulse Width Modulation의 약자로, 필스 폭을 변화시켜 출력 신호의 폭을 제어하여 교류 전압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필스 폭을 일정한 주기로 반복하여 제어하므로, 출력 신호의 폭을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어서 정확한 전압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PWM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회로 구성이 간단하고, 높은 효율을 가지며, 노이즈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PWM 방식은 인버터 제어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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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시간당 9000명을 수송하는 에스컬레이터에서 수직고가 5m이고, 종합효율이 60%라면 소요동력은 약 몇 kW인가? (단, 1인당 몸무게는 68kg으로 한다.)

  1. 10
  2. 12
  3. 14
  4. 16
(정답률: 45%)
  • 에스컬레이터에서 1인당 소요되는 에너지는 다음과 같다.

    운동에너지 = 몸무게 × 수직고도 = 68kg × 5m = 340J
    전기에너지 = 운동에너지 / 종합효율 = 340J / 0.6 = 567J

    따라서, 1시간에 9000명을 수송하는데 필요한 전기에너지는 다음과 같다.

    9000명 × 567J/인 = 5,103,000J

    1시간은 3600초이므로, 소요되는 전력은 다음과 같다.

    5,103,000J / 3600초 = 1,417W

    따라서, 소요되는 전력은 약 1.4kW이므로, 가장 가까운 정답은 "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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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와이어로프를 엘리베이터에 적용시킬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로프는 3가닥 이상이어야 한다.
  2. 로프는 공칭 직경이 8mm 이상이어야 한다.
  3. 로프와 로프 단말 사이의 연결을 로프의 최소 파단하중의 90% 이상을 견뎌야 한다.
  4. 권상도르래, 풀리 또는 드럼과 현수로프의 공칭 직경사이의 비는 스트랜드의 수와 관계없이 40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69%)
  • "권상도르래, 풀리 또는 드럼과 현수로프의 공칭 직경사이의 비는 스트랜드의 수와 관계없이 40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로프와 로프 단말 사이의 연결은 로프의 최소 파단하중의 100% 이상을 견뎌야 합니다. 이유는 로프의 파단하중은 로프 단면적과 재료의 인장강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와 로프 단말 사이의 연결부분은 로프의 최소 파단하중 이상의 강도를 가지고 있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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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엘리베이터 도어 시스템의 설계에 대한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잠금 부품이 7mm 이상 물려지기 전에는 카가 출발되지 않아야 한다.
  2. 승강장문 헤더와 카 바닥 사이의 유효 깊이가 2m 이상이어야 한다.
  3. 잠금 부품은 문이 열리는 방향으로 350N의 힘을 가할 때 잠금 효력이 감소되지 않아야 한다.
  4. 엘리베이터가 주행하는 중에도 도어 모터에 계속 일정한 크기의 전류가 흐르도록 한다.
(정답률: 70%)
  • "엘리베이터가 주행하는 중에도 도어 모터에 계속 일정한 크기의 전류가 흐르도록 한다."는 엘리베이터 도어 시스템의 설계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잠금 부품은 문이 열리는 방향으로 350N의 힘을 가할 때 잠금 효력이 감소되지 않아야 한다."는 문이 열리는 방향으로 가해지는 힘에도 잠금 부품이 안전하게 잠금 상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도어 시스템의 설계에 적합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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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카 자중 3000kg, 적재하중 1500kg, 승강행정 20m, 로프 가닥수 6, 로프 중량 1kg/m일 때 트랙션비는? (단, 오버밸런스율은 40%로 한다.)

  1.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 시: 1.044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 시: 1.190
  2.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 시: 1.154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 시: 1.210
  3.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 시: 1.180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 시: 1.190
  4.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 시: 1.240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 시: 1.283
(정답률: 65%)
  • 트랙션비는 (적재하중 + 로프 중량) / (카 자중 - 적재하중)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500kg + 6kg/m x 20m) / (3000kg - 1500kg) = 0.5 이다.

    오버밸런스율이 40%이므로,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 시에는 트랙션비에 40%를 곱한 값인 0.2를 더해준다. 따라서, 0.5 + 0.2 = 0.7 이다. 반면에,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 시에는 트랙션비에 40%를 곱한 값인 0.2를 빼준다. 따라서, 0.5 - 0.2 = 0.3 이다.

    이제, 이 값을 이용하여 각각의 보기를 계산해보면,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 시: 1.044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 시: 1.190",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 시: 1.154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 시: 1.210",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 시: 1.180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 시: 1.190",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 시: 1.240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 시: 1.283" 이다.

    따라서, 정답은 "빈 카가 최상층에서 하강 시: 1.240 전부하 카가 최하층에서 상승 시: 1.28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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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그림과 같은 탄소강의 응력(σ)-변형율(ϵ)선도에서 각 점에 대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A : 비례한도
  2. B : 탄성한도
  3. E : 극한강도
  4. F : 항복점
(정답률: 70%)
  • 탄소강의 응력-변형율 선도에서 항복점은 탄성변형과 비탄성변형이 공존하는 지점으로, 이 지점 이상에서는 변형이 영구적으로 발생하며, 재료의 강도와 연성이 크게 감소한다. 따라서 항복점 이상에서는 재료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F : 항복점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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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밴드 브레이크 제동장치에서 밴드의 최소 두께 t(㎜)를 구하는 식은? (단, 밴드의 허용인장응력은 σ(N/mm2), 밴드의 폭은 b(mm), 밴드의 최대 긴장측 장력은 F1(N)이다.)

(정답률: 57%)
  • 밴드 브레이크 제동장치에서 밴드의 최소 두께 t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t = F1 / (σb)

    여기서 F1은 밴드의 최대 긴장측 장력이고, σ는 밴드의 허용인장응력, b는 밴드의 폭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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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은 기어열에서 각 기어의 잇수가 Z1=40, Z2=20, Z3=40 일 때 O1 기어를 시계방향으로 1회전 시켰다면 O3 기어는 어느 방향으로 몇 회전 하는가?

  1. 시계방향으로 1회전
  2. 시계방향으로 2회전
  3. 시계반대방향으로 1회전
  4. 시계반대방향으로 2회전
(정답률: 81%)
  • O1 기어가 시계방향으로 1회전하면, O2 기어는 반시계방향으로 2회전하게 됩니다. 이는 O1 기어의 잇수가 O2 기어의 잇수의 두 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O3 기어는 O2 기어와 같은 방향으로 1회전하게 됩니다. 즉, 시계방향으로 1회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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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손다듬질 작업에서 일반적으로 쓰지 않는 측정기는?

  1. 암페어미터
  2. 마이크로미터
  3. 하이트 게이지
  4. 비니어 캘리퍼스
(정답률: 68%)
  • 손다듬질 작업에서는 전기적인 측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암페어미터는 일반적으로 쓰이지 않습니다. 암페어미터는 전기적인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입니다. 따라서 손다듬질 작업에서는 마이크로미터, 하이트 게이지, 비니어 캘리퍼스와 같은 길이나 두께를 측정하는 측정기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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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제품이 대형이고 제작수량이 적은 경우 제품형태의 중요 부분만을 골격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목형은?

  1. 골격형
  2. 긁기형
  3. 회전형
  4. 코어형
(정답률: 83%)
  • 제작수량이 적은 경우에는 목형 제작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제품형태의 중요 부분만을 골격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이러한 목형을 골격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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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재료의 인장강도가 3200N/mm2인 재료를 안전율 4로 설계할 때 허용 응력은 약 몇 N/mm2인가?

  1. 400
  2. 600
  3. 800
  4. 1600
(정답률: 87%)
  • 안전율 4로 설계한다는 것은 허용 응력이 인장강도의 1/4 이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허용 응력은 3200N/mm2/4 = 800N/mm2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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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언더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아크길이가 짧을 때 생긴다.
  2. 용접 전류가 너무 작을 때 생긴다.
  3. 운봉 속도가 너무 느릴 때 생긴다.
  4. 용접 시 경계부분에 오목하게 생기는 홈을 말한다.
(정답률: 82%)
  • 언더컷은 용접 시 경계부분에 오목하게 생기는 홈을 말한다. 이는 용접 전류가 너무 작거나 아크길이가 짧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운봉 속도가 너무 느릴 때도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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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이 판, 원통 또는 원통용기의 끝부분에 원형단면의 테두리를 만드는 가공법은?

  1. 버링(burring)
  2. 비딩(beading)
  3. 컬링(curling)
  4. 시밍(seaming)
(정답률: 79%)
  • 이 가공법은 원형단면의 테두리를 굴리는 것으로, 이를 통해 판, 원통 또는 원형용기의 끝부분에 강도와 미관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가공법은 "컬링(curl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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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중앙에 집중하중 W를 받는 양단지지 단순보에서 최대 처짐을 나타내는 식은? (단, E=세로탄성계수, I=단면 2차 모멘트, ℓ=보의 길이이다.)

  1. W/ℓ2/48EI
  2. W/ℓ3/48EI
  3. W/ℓ3/24EI
  4. W/ℓ4/48EI
(정답률: 69%)
  • 양단지지 단순보에서 최대 처짐을 나타내는 식은 다음과 같다.

    δ = (Wℓ^3)/(48EI)

    여기서 W는 중앙에 가해지는 집중하중, E는 세로탄성계수, I는 단면 2차 모멘트, ℓ은 보의 길이를 나타낸다.

    이 식에서 ℓ의 지수는 3이어야 한다. 이유는 보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처짐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W/ℓ^4/48EI"는 보의 길이에 대한 지수가 잘못되었다.

    또한, 분모에 48EI가 있는 이유는 보의 강성과 관련이 있다. 보의 강성이 클수록 처짐이 작아지기 때문에 분모에 강성에 대한 값이 들어가게 된다. 48은 이러한 계산에서 나오는 상수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W/ℓ^3/48EI"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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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강재 원형봉을 토션바(torsion bar)로 사용하고자 할 때 원형봉에 발생하는 최대 전단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최대 전단응력은 비틀림 각에 비례한다.
  2. 최대 전단응력은 원형봉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3. 최대 전단응력은 전단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4. 최대 전단응력은 원형봉 반지름에 비례한다.
(정답률: 56%)
  • "최대 전단응력은 원형봉의 길이에 반비례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최대 전단응력은 비틀림 각에 비례하며, 원형봉 반지름에도 비례합니다. 그리고 토션바에서 발생하는 최대 전단응력은 전단탄성계수에 반비례합니다. 이는 토션바가 일정한 비틀림 각도에서 일정한 토크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단탄성계수가 작을수록 높은 전단응력이 발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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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숫돌이나 연삭입자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호닝
  2. 래핑
  3. 브로칭
  4. 슈퍼피니싱
(정답률: 53%)
  • 브로칭은 고정된 칼날을 사용하여 부품의 내부나 외부에 직선적인 형상을 만들어내는 가공 방법이다. 따라서 숫돌이나 연삭입자와 같은 회전하는 도구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이 보기에서는 브로칭이 숫돌이나 연삭입자를 사용하지 않는 가공 방법으로 분류된다. 호닝, 래핑, 슈퍼피니싱은 모두 회전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표면을 가공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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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압펌프 중 피스톤펌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베인펌프라고도 한다.
  2. 누설이 작아 체적효율이 좋다.
  3.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이용하여 유압작동유를 흡입하고 토출한다.
  4. 작은 크기로 토출압력을 높게 할 수 있고 토출량을 크게 할 수 있다.
(정답률: 69%)
  • "베인펌프라고도 한다."는 피스톤펌프에 대한 옳은 설명이다. 피스톤펌프는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이용하여 유압작동유를 흡입하고 토출하며, 누설이 작아 체적효율이 좋다. 또한 작은 크기로 토출압력을 높게 할 수 있고 토출량을 크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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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미끄럼키와 같이 회전토크를 전달시키는 동시에 축방향의 이동도 할 수 있는 것은?

  1. 묻힘키
  2. 스플라인
  3. 반달키
  4. 안장키
(정답률: 66%)
  • 스플라인은 회전토크를 전달시키는 동시에 축방향의 이동도 가능한 키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회전토크를 전달시키는 기능은 있지만 축방향의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플라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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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압기계에 사용하는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윤활성
  2. 유동성
  3. 기화성
  4. 내산성
(정답률: 77%)
  • 정답: "기화성"

    설명: 유압기계에 사용하는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특성은 윤활성, 유동성, 내산성입니다. 윤활성은 부품 간 마찰을 줄여 기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유동성은 유체가 부드럽게 흐르며 작동유가 부품 내부로 쉽게 유입될 수 있도록 합니다. 내산성은 작동유가 부품을 부식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기화성은 작동유가 고온에서 기체로 변화하여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성질을 말하는데, 이는 유압기계 작동에 필요한 특성이 아니므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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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원판클러치에서 마찰면의 마모가 균일하다고 가정할 때 바깥지름 300㎜, 안지름 250㎜, 클러치를 미는 힘 500N, 마찰계수가 0.2라고 할 경우 클러치의 전달토크는 몇 N·㎜인가?

  1. 11390
  2. 13750
  3. 17530
  4. 18275
(정답률: 61%)
  • 원판클러치의 전달토크는 T = F × r × μ 이다. 여기서 F는 클러치를 미는 힘, r은 바깥지름과 안지름의 평균 반지름, μ는 마찰계수이다.

    r = (바깥지름 + 안지름) / 2 = (300 + 250) / 2 = 275 (mm)

    따라서 전달토크 T = 500 × 275 × 0.2 = 27,500 (N·mm) 이다.

    정답은 "13750"이 아니라 "275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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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체결용 요소인 나사의 풀림방지용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이중 너트
  2. 캡 나사
  3. 분할 핀
  4. 스프링 와셔
(정답률: 79%)
  • 캡 나사는 체결용 요소가 아니라 보호용 요소로 사용되기 때문에 풀림방지용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중 너트, 분할 핀, 스프링 와셔는 모두 체결용 요소로 사용되며, 각각의 방식으로 나사의 풀림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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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비중이 1.74이고 실용 금속 중 가장 가벼우나 고온에서는 발화하는 성질을 가진 금속은?

  1. Cu
  2. Ni
  3. Al
  4. Mg
(정답률: 67%)
  • 정답은 "Mg"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74의 비중은 가장 가벼운 금속 중 하나인 마그네슘(Mg)의 비중과 일치합니다.

    실용 금속 중에서도 가장 가벼운 금속인 마그네슘은 알루미늄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금속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마그네슘은 고온에서 발화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온에서 사용되는 환경에서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반면, 다른 보기인 구리(Cu), 니켈(Ni), 알루미늄(Al)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금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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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공구강의 한 종류로 텅스텐(W) 85~95%, 코발트(Co) 5~6%의 소결합금이며, 상품명은 비디아, 탕갈로이, 카볼로이 등으로 불리는 것은?

  1. 스텔라이트
  2. 고속도강
  3. 초경합금
  4. 다이아몬드
(정답률: 68%)
  • 초경합금은 텅스텐과 코발트를 주성분으로 하는 소결합금으로, 고온과 고압에서도 강한 내식성과 내마모성을 가지고 있어 공구 제조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비디아, 탕갈로이, 카볼로이 등으로 불리며, 스텔라이트나 고속도강과는 구성 성분이 다릅니다. 다이아몬드는 초경합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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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철강의 표면 경화법 중 강재를 가열하겨 그 표면에 Al을 고온에서 확산 침투시켜 표면을 경화하는 것은?

  1. 실리콘나이징(siliconizing)
  2. 크로마이징(chromizing)
  3. 세라다이징(sherading)
  4. 칼로라이징(calorizing)
(정답률: 71%)
  • 강재 표면에 Al을 고온에서 확산 침투시켜 표면을 경화하는 과정은 칼로라이징이다. 이는 알루미늄과 철 사이의 화학 반응으로, 알루미늄이 철과 결합하여 경화된 표면을 형성한다. 이 과정은 강재의 내식성과 내마모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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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체기계의 펌프에서 터보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왕복식
  2. 원심식
  3. 사류식
  4. 축류직
(정답률: 63%)
  • 왕복식은 로터와 스테이터가 직선적으로 움직이면서 유체를 펌핑하는 방식이다. 반면에 터보형은 로터와 스테이터가 회전하면서 유체를 펌핑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왕복식은 터보형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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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어떤 도체의 단면을 1시간에 7200C의 전기량이 이동했다고 하면 전류는 몇 A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72%)
  • 전류(I) = 전기량(Q) ÷ 시간(t)
    전기량(Q) = 7200C
    시간(t) = 1시간 = 3600초

    전류(I) = 7200C ÷ 3600초 = 2A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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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림과 같은 신호흐름선도에서 C/R의 값은?

  1. 6/21
  2. -6/21
  3. 6/27
  4. -6/27
(정답률: 56%)
  • C/R은 전체 회전수 대비 회전수 감소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C/(C+R)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C는 6, R은 21이므로 C/R은 6/21입니다. 이 값을 약분하면 2/7이 되는데, 이는 소수로 표현하면 0.2857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27"이 아니라 "2/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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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그림과 같은 제어에 해당하는 것은?

  1. 개방 제어
  2. 개루프 제어
  3. 시퀀스 제어
  4. 페루프 제어
(정답률: 74%)
  • 그림에서는 페루프(PERUP)라는 이름의 제어기기가 있고, 이 제어기기는 다른 기기들과 연결되어 작동하며, 제어기기의 출력이 다른 기기들의 입력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페루프 제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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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위치 감지용으로 적합한 장치는?

  1. 전위차계
  2. 회전자기부호기
  3. 스트레인게이지
  4. 마이크로폰
(정답률: 68%)
  • 전위차계는 위치 변화에 따라 전압이 변화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위치를 감지하는데 적합한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소리나 회전 등 다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어 위치 감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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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자동제어계에서 과도응답 중 지연시간을 옳게 정의한 것은?

  1. 목표 값의 50%에 도달하는 시간
  2. 목표 값이 허용오차 범위에 들어갈 때까지의 시간
  3. 최대 오버슈트가 일어나는 시간
  4. 목표 값의 10~90%까지 도달하는 시간
(정답률: 56%)
  • 과도응답이란, 제어 시스템에서 입력 신호의 변화에 대해 출력 신호가 과도하게 반응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때, 지연시간은 입력 신호가 변화한 후 출력 신호가 목표 값의 50%에 도달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과도응답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인 최대 오버슈트가 일어나는 시간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목표 값의 50%에 도달하는 시간"이 옳은 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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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평형위치에서 목표 값과 현재 수위와의 차이를 잔류 편차(offset)라 한다. 다음 잔류 편차가 있는 제어계는?

  1. 비례 동작
  2. 비례 미분 동장
  3. 비례 적분 동작
  4. 비례 적분 미분 동작
(정답률: 65%)
  • 문제에서 제시된 정보만으로는 어떤 제어계가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답변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비례 동작"이란 용어는 일반적으로 PID 제어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의 차이에 비례해서 제어 입력을 조절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 방식은 제어 입력과 잔류 편차가 비례하기 때문에 "비례 동작"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비례 동작"이 정답인 이유는, 잔류 편차를 이용하여 제어 입력을 조절하는 방식 중에서 "비례 동작"이 가장 적절한 방식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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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부궤환(negative feedback) 증폭기의 장점은?

  1. 안정도의 증가
  2. 증폭도의 증가
  3. 전력의 절약
  4. 능률의 증대
(정답률: 62%)
  • 부궤환 증폭기는 입력 신호와 반대 방향으로 피드백을 주어 안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출력 신호의 변화에 대한 반응이 빠르고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정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안정도의 증가"가 부궤환 증폭기의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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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제어계에서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1. 제어량
  2. 제어요소
  3. 궤환요소
  4. 기분입력요소
(정답률: 63%)
  • 제어요소는 제어계에서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화시키는 요소이다. 다른 보기들은 제어요소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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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피드백 제어계의 안정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은?

  1. 이득 여유
  2. 위상 여유
  3. 주파수 특성
  4. 제동비
(정답률: 61%)
  • 주파수 특성은 피드백 제어계의 안정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주파수 특성은 입력 신호의 주파수에 따라 출력 신호의 크기와 위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제어계의 안정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에 반해, 이득 여유와 위상 여유는 제어계의 안정도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이며, 제동비는 제어계의 반응 속도와 안정도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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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이 아닌 것은?

  1. 전압제어
  2. 계자제어
  3. 저항제어
  4. 슬립제어
(정답률: 66%)
  • 슬립제어는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이 아닙니다. 슬립제어는 교류전동기에서 사용되는 속도제어 방법으로, 직류전동기에서는 전압제어, 계자제어, 저항제어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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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저항 R1, R2가 병렬로 접속되어 있을 때, R1에 흐르는 전류가 3A이면 R2에 흐르는 전류는 몇 A인가?

  1. 1.9
  2. 1.5
  3. 2.0
  4. 2.5
(정답률: 67%)
  • 병렬 회로에서 전압은 동일하므로, R1과 R2에 인가되는 전압은 같다. 따라서, R1에 흐르는 전류 3A는 R1과 R2에 인가되는 전압으로 나누어진다. R1과 R2의 저항값이 같으면 전류는 반반으로 나누어지므로, R2에 흐르는 전류는 1.5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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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어떤 계의 단위 임펄스 응답이 e-2t이다. 이 제어계의 전달함수 G(s)는?

  1. 1/s
  2. 1/s+1
  3. 1/s+2
  4. s+2
(정답률: 58%)
  • 임펄스 응답은 시간 t=0에서 단위 임펄스 함수를 입력했을 때 시스템의 출력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입력 신호가 단위 임펄스 함수인 경우를 고려해야 한다.

    임펄스 함수의 라플라스 변환은 1이므로, 전달함수 G(s)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G(s) = 출력 Y(s) / 입력 X(s) = 임펄스 응답 / 단위 임펄스 함수
    = e^(-2t) / 1
    = 1 / (s+2)

    따라서, 정답은 "1/s+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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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자동제어의 기본 요소로서 전기식 조작기기에 속하는 것은?

  1. 다이어프램
  2. 벨로우즈
  3. 펄스 전동기
  4. 파일럿 밸브
(정답률: 61%)
  • 전기식 조작기기는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기계를 제어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펄스 전동기는 전기 신호를 받아 회전 운동을 만들어내는 기기로, 자동제어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전기식 조작기기의 기본 요소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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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시퀀스 제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간지연요소가 사용된다.
  2. 조합 논리회로로도 사용된다.
  3. 기계적 계전기 접점이 사용된다.
  4. 전체 시스템의 접점들이 일시에 동작한다.
(정답률: 76%)
  • "전체 시스템의 접점들이 일시에 동작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시퀀스 제어는 일련의 접점들이 순차적으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의 접점들이 일시에 동작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에 각각의 접점들이 순서대로 동작하도록 시간지연요소, 조합 논리회로, 기계적 계전기 접점 등을 사용하여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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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블록선도를 수식으로 표현한 것 중 옳은 것은?

(정답률: 47%)
  • 정답은 ""이다.

    블록선도에서는 각 블록이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나타내며, 수식에서는 연산자 우선순위에 따라 계산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블록선도에서 먼저 실행되는 블록이 수식에서 먼저 계산되어야 한다.

    이를 고려하면, 블록선도에서 먼저 실행되는 블록은 "A = B + C"이다. 따라서 수식에서는 "B + C"를 먼저 계산하고, 그 결과를 "A"에 대입해야 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A = (B + C)"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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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과 같은 피드백회로의 전달함수 C(s)/R(s)는?

(정답률: 68%)
  • 이 피드백회로는 전달함수의 분모에 (1+RCs)가 있으므로, 이는 시간상수 RC에 따라 고주파 신호를 저주파 신호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RC값이 커질수록 저주파 신호를 더 잘 전달할 수 있게 되므로, C(s)/R(s)의 전달함수는 RC값이 커질수록 1에 가까워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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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분류기의 배율은? (단, Rs : 분류기의 저항, Rn:전류계의 내부저항)

  1. Rs/Rn
  2. 1+Rs/Rn
  3. 1+Rn/Rs
  4. Rn/Rs
(정답률: 41%)
  • 전류계는 분류기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계의 전압과 분류기의 전압은 같다. 이를 이용하여 전류계의 전압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

    전류계의 전압 = 전압분배법칙에 의해 (전압전체) × (Rn / (Rs + Rn))

    전류계의 전압 = 분류기의 전압 = (전압전체) × (Rs / (Rs + Rn))

    따라서, (전압전체) × (Rn / (Rs + Rn)) = (전압전체) × (Rs / (Rs + Rn))

    이를 정리하면, Rn / Rs = (전압전체 - 분류기의 전압) / 분류기의 전압

    전압전체는 일정하므로, 분류기의 전압이 작아질수록 Rn / Rs 값은 커진다. 따라서, 분류기의 저항이 작아질수록 Rn / Rs 값은 작아진다. 이를 역수로 취하면, 분류기의 저항이 작아질수록 1 + Rn / Rs 값은 커진다. 따라서, 정답은 "1+Rn/R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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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과 같이 교류의 전압을 직류용 가동코일형 계기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전압계의 눈금은 몇 V인가? (단, 교류전압의 최대값은 Vm이고, 전압계의 내부저항 R의 값은 충분히 크다고 한다.)

  1. Vm
(정답률: 54%)
  • 전압계는 직류용 가동코일형 계기이므로, 교류전압을 측정할 때는 평균값을 측정하게 된다. 따라서 교류전압의 최대값인 Vm이 전압계에 표시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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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제어량이 온도, 압력, 유량, 액위, 농도 등과 같은 일반 공업량일 때의 제어는?

  1. 추종제어
  2. 시퀀스제어
  3. 프로그래밍제어
  4. 프로세스제어
(정답률: 68%)
  • 제어량이 일반 공업량인 경우, 이는 공정 자체를 제어하는 것이므로 "프로세스제어"가 적절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보다 특정한 제어 방식을 나타내는데, 예를 들어 "추종제어"는 특정 변수를 추적하면서 제어하는 방식을 의미하고, "시퀀스제어"는 일련의 단계를 순차적으로 제어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래밍제어"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제어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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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그림과 같은 Y결선 회로와 등가인 △결선 회로의 Zab, Zbc, Zca값은?

(정답률: 50%)
  • Y결선 회로와 등가인 △결선 회로는 모두 3개의 점이 연결된 회로이므로, △-Y 변환을 통해 서로 등가인 회로로 변환할 수 있다. 따라서 △결선 회로의 Zab, Zbc, Zca값은 Y결선 회로의 Zab, Zbc, Zca값과 동일하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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