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6-06)

승강기산업기사
(2020-06-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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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동 후에는 영구적인 변형이 없어야 한다.
  2. 2.5gn을 초과하는 감속도는 0.04초보다 길지 않아야 한다.
  3. 완충기 작동 후 완충기가 정상 위치에 복귀되기 전에 엘리베이터가 정상적으로 운행될 수 있어야 한다
  4. 카에 정격하중을 싣고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자유 낙하하여 완충기에 충돌할 때, 평균감속도는 1gn 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78%)
  • "완충기 작동 후 완충기가 정상 위치에 복귀되기 전에 엘리베이터가 정상적으로 운행될 수 있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완충기가 작동하면 엘리베이터는 일시적으로 멈추게 되며, 완충기가 정상 위치로 복귀하는 동안에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는다. 따라서, 완충기가 정상 위치로 복귀하기 전에 엘리베이터가 운행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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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카 바닥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에이프런
  2. 안전난간대
  3. 하중검출장치
  4. 플로러베이스
(정답률: 90%)
  • 카 바닥의 구성요소 중 안전난간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안전난간대는 차량의 외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보행자나 승객이 차량에 탑승하거나 내릴 때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구성요소입니다. 따라서 카 바닥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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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과 같은 로핑 방법은?

  1. 1:1 로핑
  2. 2:1 로핑
  3. 3:1 로핑
  4. 4:1 로핑
(정답률: 87%)
  • 이 그림은 "2:1 로핑" 방법입니다. 이유는 로프가 한 바퀴 돌아갈 때마다, 로프의 한쪽 끝이 두 배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의 한쪽 끝을 고정하고 다른 쪽 끝을 움직이면, 로프의 길이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이 방법은 보통 등반이나 캠핑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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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스컬레이터의 브레이크 시스템에 대한 설정으로 틀린 것은?

  1. 균일한 감속에 따른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2. 전압 공급이 중단되었을 때 자동으로 작동해야 한다.
  3. 브레이크 시스템의 적용에는 의도적 지연이 없어야 한다.
  4. 제어시스템이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기 위해 즉시 차단 시퀀스를 시작하면, 이는 의도적 지연으로 간주된다.
(정답률: 76%)
  • 정답은 "제어시스템이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기 위해 즉시 차단 시퀀스를 시작하면, 이는 의도적 지연으로 간주된다." 이다. 이유는 에스컬레이터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감속에 따른 안정감이 있어야 하며, 전압 공급이 중단되었을 때 자동으로 작동해야 하지만, 의도적인 지연은 없어야 한다. 따라서 즉시 차단 시퀀스를 시작하는 것은 의도적인 지연으로 간주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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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가 스프링식 또는 중력 복귀실일 경우, 최대 몇 초 이내에 완전히 복귀되어야 하는가?

  1. 30
  2. 50
  3. 90
  4. 120
(정답률: 56%)
  •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가 스프링식 또는 중력 복귀실일 경우, 완충기가 충격을 흡수하고 원래 위치로 돌아가는 시간은 완충기의 크기와 설치 위치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가 스프링식 또는 중력 복귀실일 경우, 완전히 복귀되는 시간은 120초 이내이다. 이는 충격을 흡수하고 완충기가 원래 위치로 돌아가는 데 필요한 시간을 고려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1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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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승강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승강로에는 1대 이상의 엘리베이터 카가 있을 수 있다.
  2. 승강로 내에 설치되는 돌출물은 안전상 지장이 없어야 한다.
  3. 승강로는 누수가 없고 청결상태가 유지되는 구조이어야 한다.
  4.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잭은 카와 별도의 승강로 내에 있어야 한다.
(정답률: 80%)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잭은 카와 별도의 승강로 내에 있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잭은 카와 함께 설치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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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균형 체인 또는 균형로프의 역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승차감을 개선하기 위해 설치한다.
  2. 착상오차를 개선하기 위해 설치한다.
  3. 고층용 엘리베이터에서 소음을 개선하기 위해 설치한다.
  4. 카와 균형추 상호간의 위치변화에 따른 와이어로프 무게를 보상하기 위한 것이다.
(정답률: 75%)
  • 고층용 엘리베이터에서 소음을 개선하기 위해 균형 체인 또는 균형로프를 설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균형 체인 또는 균형로프는 카와 균형추 상호간의 위치변화에 따른 와이어로프 무게를 보상하기 위한 것으로, 엘리베이터의 소음 개선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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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블리드 오프 유압회로에서 카가 하강 시에 유압잭에서 오일 탱크로 되돌아가는 작동유의 유량을 제어하는 밸브는?

  1. 감압 밸브
  2. 체크 밸브
  3. 릴리프 밸브
  4. 하강 유량 제어 밸브
(정답률: 82%)
  • 블리드 오프 유압회로에서 카가 하강할 때, 유압잭에서 오일 탱크로 되돌아가는 작동유의 유량을 제어하는 밸브는 "하강 유량 제어 밸브"입니다. 이는 카가 하강할 때 유압잭에서 유압유가 빠르게 탱크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여 카의 하강 속도를 조절하고 안정적인 하강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강 유량 제어 밸브"가 블리드 오프 유압회로에서 카가 하강 시에 유압잭에서 오일 탱크로 되돌아가는 작동유의 유량을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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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의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균형추나 와이어로프 등이 관성에 의해 튀어 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장치는?

  1. 과전류차단기
  2. 과부하방지장치
  3. 개문출발 방지장치
  4. 튀어오름 방지장치(록다운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91%)
  • 카의 추락방지안전장치가 작동할 때 균형추나 와이어로프 등이 관성에 의해 튀어 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튀어오름 방지장치(록다운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 장치는 추락방지안전장치가 작동할 때, 카의 운동에 의해 움직이는 부품들을 감지하여 즉시 정지시켜서 튀어오름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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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엘리베이터를 카와 조작방식에 따라 분류할 때 반자동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직접식
  2. 신호 방식
  3. 카 스위치 방식
  4. 카드 조작 방식
(정답률: 80%)
  • 직접식은 엘리베이터를 직접 조작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버튼을 눌러 원하는 층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반자동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신호 방식, 카 스위치 방식, 카드 조작 방식은 모두 엘리베이터를 외부에서 조작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거나 특정 층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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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에서 직류를 교류로 바꾸어 주는 방치는?

  1. 인버터
  2. 리액터
  3. 컨덕터
  4. 컨버터
(정답률: 84%)
  •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에서는 직류를 교류로 바꾸어야 하기 때문에 인버터를 사용합니다. 인버터는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로, 주로 모터 제어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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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카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될 때, 무부하 상태의 카 바닥 또는 정격하중이 균일하게 분포된 바닥은 정상적인 위치에서 몇 %를 초과하여 기울어지지 않아야 하는가?

  1. 3
  2. 5
  3. 7
  4. 10
(정답률: 83%)
  • 카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될 때, 카의 가장자리 부분에 위치한 무부하 상태의 바닥 또는 정격하중이 균일하게 분포된 바닥은 최대 5%까지만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카가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키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는 한계값으로, 이를 초과하면 카가 넘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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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카에는 자동으로 재충전되는 비상전원공급장치에 의해 몇 lx 이상의 조도로 몇시간 동안 전원이 공급되는 비상들이 있어야 하는가?

  1. 2 1x, 1시간
  2. 2 1x, 2시간
  3. 5 1x, 1시간
  4. 5 1x, 2시간
(정답률: 64%)
  • 카에는 교통수단으로 사용되는데, 이는 언제나 안전이 최우선이다. 따라서 카에는 비상상황에서도 충분한 조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비상전원공급장치가 필요하며, 이 장치는 최소한 5 lx 이상의 조도로 1시간 동안 전원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5 1x, 1시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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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무빙워크의 경사도는 몇 도 이하이어야 하는가?

  1. 10°
  2. 12°
  3. 15°
(정답률: 84%)
  • 무빙워크는 승강기와 같은 장치로서 사람들을 운송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무빙워크의 경사도는 너무 가파르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빙워크의 경사도는 12도 이하로 유지되어야 안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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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엘리베이터가 최종단층을 통과하였을 때 구동기를 신속하게 정지시키며, 운행을 불가능하게 하는 안전장치는?

  1. 피트 정지 스위치
  2.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
  3. 종단층 장제 감속 장치
  4.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
(정답률: 84%)
  • 엘리베이터가 최종단층을 통과하면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구동기를 신속하게 정지시키며, 운행을 불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최종단층을 넘어가지 않도록 하고,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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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엘리베이터 과속조절기(조속기) 로프의 최소 파단 하중은 권상 형식 과속조절기의 마찰계수 µmax0.2를 고려하여 과속조절기가 작동될 때 로프에 발생하는 인장력에 몇 이상의 안전율을 가져야 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70%)
  • 엘리베이터 과속조절기의 작동 시 로프에 발생하는 인장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T = (m1 + m2)g + Ff

    여기서, T는 로프에 발생하는 인장력, m1은 엘리베이터의 질량, m2는 탑승객 등 추가적인 하중의 질량, g는 중력가속도, Ff는 과속조절기의 마찰력이다.

    로프의 최소 파단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Wmin = T / SF

    여기서, Wmin은 로프의 최소 파단 하중, SF는 안전율이다.

    따라서, 안전율 SF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SF = T / Wmin

    과속조절기의 마찰계수 µmax는 0.2이므로, Ff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Ff = µmax(m1 + m2)g

    따라서, T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T = (m1 + m2)g + µmax(m1 + m2)g = (1 + µmax)(m1 + m2)g

    안전율 SF가 8 이상이 되려면, 다음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Wmin ≤ T / 8

    Wmin = T / SF = T / 8

    따라서, T / 8 ≤ T / Wmin = SF = (1 + µmax)(m1 + m2)g / 8

    즉, (1 + µmax)(m1 + m2)g / 8 ≥ T / 8

    따라서, (1 + µmax)(m1 + m2)g ≥ T

    즉, (1 + 0.2)(m1 + m2)g ≥ T

    따라서, SF가 8 이상이 되려면, 과속조절기가 작동될 때 로프에 발생하는 인장력은 로프의 최소 파단 하중의 1.2배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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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엘리베이터의 주행안내(가이드) 레일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카의 기울어짐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2. 엘리베이터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해 부과되는 하중 및 힘에 견뎌야 한다.
  3. 건물 구조의 움직임이 주행안내 레일 연결에 주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해야 한다.
  4.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의 제동력은 주행안내 레일의 특정 부분에 주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56%)
  • "카의 기울어짐을 방지하는 장치이다."는 엘리베이터의 주행안내 레일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정답 설명: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는 엘리베이터가 추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주행안내 레일의 특정 부분에 제동력을 주어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한다. 따라서 주행안내 레일은 추락방지안전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제동력이 최소화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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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소방구조용(비상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마다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2. 승강로 및 기계실 조명은 어떠한 경우에도 수동으로만 점등되어야 한다.
  3. 승강장문이 여러 개일 경우 방화 구획된 로비가 하나 이상의 승강장문 전면에 위치해야 한다.
  4. 소방관 접근 지정층에서 소방관이 조작하여 엘리베이터 문이 닫힌 이후부터 90초 이내 가장 먼 층에 도착되어야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은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마다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다.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마다 정지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화재 발생 시 대피를 위해 모든 출입구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가 특정 출입구에서만 멈출 수 있다면, 그 출입구 이외의 출입구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피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출입구에서 멈출 수 있는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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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에 사용하는 주로프의 차단강도는 약 몇 kgf/mm2 정도인가?

  1. 70~80
  2. 85~95
  3. 100~125
  4. 135~165
(정답률: 67%)
  •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에 사용하는 주로프의 차단강도는 135~165 kgf/mm2 정도이다. 이는 엘리베이터 안전 규정에서 규정한 기준이며, 이 범위 내에서 주로프의 차단강도를 설정하여 안전성을 보장한다. 다른 보기들은 이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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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식 엘리베이터에 적용되는 유량 제한기(유량제한장치)의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실린더에 압축 이음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2. 실린더의 구성 부품으로 일체형이어야 한다.
  3. 직접 및 견고하게 플랜지에 설치되어야 한다.
  4. 실린더 근처에 짧고 단단한 배관으로 용접되고 플랜지 또는 나사 체결되어야 한다.
(정답률: 56%)
  • "실린더에 압축 이음으로 연결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유량 제한기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유량을 제한하여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이다. 따라서 유량 제한기는 실린더와는 별도로 설치되며, 일반적으로 유압 실린더와는 반대쪽에 위치한다. 이유는 유압 실린더와 유량 제한기가 함께 설치되면, 유량 제한기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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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엘리베이터의 지진에 대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지진이나 기타 진동에 의해 주로프가 도르래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지진 시 엘리베이터를 건물의 최상층에 정지시키는 관제운정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지진 하중에 대한 구조 부분에 필요한 강도가 확보되어 위험한 변형이 생기지 않아야 한다.
  4. 승강로 내에는 레일 브라켓 등 구조상 승강로 내에 설치하여야 할 것을 제외하고는 돌출물을 설치하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83%)
  • "지진 시 엘리베이터를 건물의 최상층에 정지시키는 관제운정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대책이다. 이는 엘리베이터를 최상층에 고정시키는 것으로, 대형 지진이 발생할 경우 건물의 최상층이 가장 위험한 위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에 지진에 대비하여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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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균형추 또는 평형추에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로 맞는 것은?

  1. 균형추의 무게가 2000kg을 초과하는 경우
  2. 균형추측에 유입완충기의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
  3. 승강로의 피트 하부 상시 출입 통로로 사용하는 경우
  4.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300m/min를 초과하는 초고속 엘리베이터
(정답률: 84%)
  • 정답은 "승강로의 피트 하부 상시 출입 통로로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이유는 승강로의 피트 하부는 작업자들이 자주 이동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추락방지안전장치를 설치하여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균형추의 무게가 2000kg을 초과하는 경우나 유입완충기의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 그리고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300m/min를 초과하는 초고속 엘리베이터는 모두 안전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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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계실 작업공간의 바닥 면은 몇 lx 이상을 밝히는 영구적으로 설치된 전기조명이 있어야 하는가?

  1. 5
  2. 50
  3. 100
  4. 200
(정답률: 77%)
  • 기계실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충분한 조명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계실 작업공간의 바닥 면은 최소 200lx 이상을 밝히는 영구적으로 설치된 전기조명이 있어야 한다. 이는 작업자가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정답은 "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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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엘리베이터 안정장치 중 리미트 스위치의 형식이 아닌 것은?

  1. 기계적 조작식
  2. 광학적 조작식
  3. 자기적 조작식
  4. 턴버클
(정답률: 78%)
  • 턴버클은 엘리베이터 안정장치 중 리미트 스위치의 형식이 아닙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안전장치 중 하나로, 승강기의 이동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며, 기계적 조작식, 광학적 조작식, 자기적 조작식 등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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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권상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권상기 도르래와 로프의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2. 권상기 도르래의 지름은 로프 지름의 20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3. 도르래의 로프 홈은 U홈을 사용하는 것이 마찰계수가 커서 유리하다.
  4. 도르래의 로프 홈은 U홈과 V홈의 중간 특성을 가지며 트랙션 능력이 큰 언더킷 홈을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77%)
  • 도르래의 로프 홈은 U홈과 V홈의 중간 특성을 가지며 트랙션 능력이 큰 언더킷 홈을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마찰계수가 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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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구비요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기동전류가 클 것
  2. 기동토크가 클 것
  3. 회전부의 관성모멘트가 적을 것
  4. 빈번한 운전에 대한 열적 특성이 양호할 것
(정답률: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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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로프식 권상기의 허용응력이 4kN/cm2이고, 재료의 인장강도가 40kN/cm2일 때 안전율은 약 얼마인가?

  1. 5
  2. 10
  3. 13.8
  4. 16.7
(정답률: 81%)
  • 안전율은 재료의 인장강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안전율은 40kN/cm2 / 4kN/cm2 = 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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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b×h=6×7(m)의 삼각형 도심을 통과하는 축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는 약 몇 m4인가?

  1. 24.5
  2. 47.17
  3. 49
  4. 57.17
(정답률: 38%)
  • 삼각형의 도심을 통과하는 축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I = (b×h³)/36

    여기서 b=6m, h=7m 이므로,

    I = (6×7³)/36 = 57.17 m⁴

    따라서 정답은 "57.1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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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사이리스터를 사용하여 교류로 변환한 후 전동기에 공급하고,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변경하여 직류전압을 바꿔 회전수 조절하는 제어방식은?

  1. 교류 귀환 제어방식
  2. 워드 레오나드 제어방식
  3. 정지 레오나드 제어방식
  4.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
(정답률: 58%)
  • 정지 레오나드 제어방식은 사이리스터를 사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변환한 후 전동기에 공급하고,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변경하여 직류전압을 바꿔 회전수를 조절하는 제어방식이다. 이 방식은 회전수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전력 손실이 적고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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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에스컬레이터의 배열방식과 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복렬형은 설치면적이 증가한다.
  2. 복렬병렬형은 승강장을 찾기가 혼란스럽다.
  3. 교차형은 승강 하강 모두 연속적으로 갈아탈 수 있다.
  4. 단열중복형은 매 층마다 특정 장소로 유도할 수 있다.
(정답률: 61%)
  • "복렬병렬형은 승강장을 찾기가 혼란스럽다."가 틀린 것이다. 복렬병렬형은 승강장을 찾기가 쉽고, 승강 중간에 방향을 바꿀 수 있어서 효율적이다. 다른 보기들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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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통량 계산 시 출근시간의 수송능력 목표치(집중률)가 가장 큰 건물은? (단, 역사(지하철역 등)와 가까운 경우는 제외한다.)

  1. 공공건물
  2. 전용건물
  3. 임대건물
  4. 준전용건물
(정답률: 69%)
  • 정답은 "전용건물"이다. 전용건물은 해당 건물 내부에서만 사용되는 공간이므로 출퇴근 시간에 해당 건물 주변 도로에 차량이 집중되는 현상이 적어 수송능력 목표치가 높게 설정될 수 있다. 반면, 공공건물이나 임대건물, 준전용건물 등은 외부인이 출입하는 경우가 많아 출퇴근 시간에 차량이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수송능력 목표치가 낮게 설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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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코일스프링에서 스프링 지수는 C, 스프링의 평균지름을 D, 소선의 지름을 d, C에 대한 응력수정계수를 K라 할 때 관계식으로 맞는 것은?

(정답률: 66%)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스프링 지수는 C = (D-d)/d로 정의되며, 응력수정계수 K는 응력과 변형률의 비율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C와 K는 서로 독립적인 값이며, 관계식으로 표현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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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재료의 탄성한도, 허용응력, 사용응력 사이의 관게로 적절한 것은?

  1. 탄성한도>허용응력≥사용응력
  2. 탄성한도≥사용응력≥허용응력
  3. 탄성한도≥사용응력>허용응력
  4. 허용응력≥탄성한도>사용응력
(정답률: 72%)
  • 탄성한도는 재료가 변형되지 않는 한계 응력을 의미하며, 허용응력은 재료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대 응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재료가 사용될 때는 허용응력 이하의 응력만을 가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료의 탄성한도를 넘어서면 영구적인 변형이 발생하므로, 탄성한도보다 높은 응력을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관계는 "탄성한도>허용응력≥사용응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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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어 인터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도어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2. 승강장 도어의 열림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3. 도어 정비를 위하여 도어 록은 일반 공구를 사용하여 쉽게 풀리고 잠길 수 있어야 한다.
  4. 카가 정지하지 않는 층의 도어는 전용열쇠를 사용하지 않으면 열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82%)
  • 도어 인터록은 승강장 도어의 열림을 방지하는 장치이며, 카가 정지하지 않는 층의 도어는 전용열쇠를 사용하지 않으면 열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도어 정비를 위하여 도어 록은 일반 공구를 사용하여 쉽게 풀리고 잠길 수 있어야 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도어 록은 일반 공구로 쉽게 풀리고 잠길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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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격속도가 150m/min 엘리베이터가 종단층의 강제감속장치에 의해 감속한 속도가 105m/min일 때, 완충기의 필요 최소행정은 약 몇 mm인가? (단, 중력가속도는 9.8m/s2으로 한다.)

  1. 100
  2. 152
  3. 207
  4. 270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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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소방공구용(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정전 시 몇 초 이내에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어야 하는가?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77%)
  • 소방공구용(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정전 시에도 작동해야 하므로, 자체적으로 전력을 발생시키는 발전기가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발전기는 최소한 1분 이상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하므로, 전력용량이 60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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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 카의 자중이 1500kg, 적재하중이 1000kg, 오버밸런스가 50%일 때, 균형추의 무게는 몇 kg인가?

  1. 1000
  2. 1500
  3. 2000
  4. 2500
(정답률: 81%)
  • 오버밸런스가 50%이므로, 적재하중의 50%인 500kg을 균형추로 보충해야 한다. 따라서 균형추의 무게는 1000kg(자중) + 500kg(오버밸런스 보충) = 1500kg이다. 하지만 보기에는 1500kg이 없고, 2000kg이 있으므로, 이 문제에서는 균형추의 무게를 적재하중과 자중의 합으로 계산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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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내열 등급의 문자 표시 중 E종보다 내열등급이 낮은 것은?

  1. A종
  2. B종
  3. F종
  4. H종
(정답률: 71%)
  • 정답은 "F종"입니다.

    내열 등급은 물질이 고온에 노출되었을 때 그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고온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E종은 내열성이 높은 등급이며, A종과 B종도 상위 등급입니다. 하지만 F종은 내열성이 낮은 등급이므로, E종보다 내열등급이 낮습니다. H종은 내열성이 높은 등급이지만, E종보다 높은 등급이므로 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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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승강장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수직 개폐식 승강장문은 제외한다.)

  1.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 간 틈새는 6mm 이하로 가능한 작아야 한다.
  2.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과 문틀(추면) 사이의 틈새는 6mm 이하로 가능한 작아야 한다.
  3.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과 문턱 사이의 틈새가 마모될 경우에는 15mm까지 허용될 수 있다.
  4.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 간 틈새는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의 안쪽을 측정한다.
(정답률: 77%)
  •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과 문턱 사이의 틈새가 마모될 경우에는 15mm까지 허용될 수 있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다. 이유는 문턱은 문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문짝과 문턱 사이의 틈새가 조금 더 크게 허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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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주행 안내(가이드) 레일의 선정기준으로 틀린 것은?

  1. 지진 발생 시 수직하중에 대한 탄성한계를 넘지 않도록 한다.
  2.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카의 편중 적재하중에 따른 회전모멘트를 고려할 필요가 없다.
  3.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 작동 시에는 주 안내(가이드) 레일에 걸리는 좌굴하중을 고려한다.
  4. 균형추에 추락방지안정장치(비상정지장치)가 있는 경우에는 균형추에 3K 또는 5K의 주행안내 레일은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75%)
  • 정답은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카의 편중 적재하중에 따른 회전모멘트를 고려할 필요가 없다."입니다. 이유는 엘리베이터는 수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회전모멘트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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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비틀림 모멘트(T)와 굽힘 모멘트(M)를 받는 재료의 상당 비틀림(Te)를 나타내는 식은?

(정답률: 59%)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비틀림 모멘트(T)와 굽힘 모멘트(M)는 각각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T = GθL

    M = EI(d²y/dx²)

    여기서 G는 전단률, θ는 비틀림각도, L은 길이, E는 탄성계수, I는 단면 2차 모멘트, y는 굽힘반경, x는 위치를 나타낸다.

    이때, 상당 비틀림(Te)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Te = T - (M/G)y

    즉, 비틀림 모멘트와 굽힘 모멘트가 동시에 작용할 때, 상당 비틀림은 비틀림 모멘트에서 굽힘 모멘트가 일으키는 효과를 빼준 값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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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지름 10mm 원형 단면에서 가장 큰 값은?

  1. 단면적
  2. 극관성 모멘트
  3. 단면계수
  4. 단면 2차 모멘트
(정답률: 55%)
  • 정답은 "극관성 모멘트"입니다.

    단면적은 원형 단면에서 반지름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으며, 단면계수는 단면의 형태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단면 2차 모멘트는 단면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하지만 극관성 모멘트는 원형 단면에서 가장 큰 값으로, 단면의 형태와 크기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값을 가집니다. 따라서 원형 단면에서 가장 큰 값은 극관성 모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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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양끝을 고정한 연강봉이 온도 20℃에서 가열되어 40℃가 되었다면 재료 내부에 발생하는 열응력은 몇 N/cm2인가? (단, 세로탄성계수는 2100000 N/cm2 신팽창계수는 0.000012/℃이다.)

  1. 50.4
  2. 504
  3. 544
  4. 5444
(정답률: 59%)
  • 열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σ = EαΔT

    여기서 E는 세로탄성계수, α는 신팽창계수, ΔT는 온도 변화량이다.

    따라서,

    σ = 2100000 × 0.000012 × (40 - 20) = 504 N/cm²

    따라서 정답은 "5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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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한쪽 또는 양쪽에 기울기를 갖는 평판 모양의 쇄기로서 인장력이나 압축력을 받는 2개의 축을 연결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결합용 기계요소는?

  1. 코터
  2. 나사
(정답률: 77%)
  • 코터는 한쪽 또는 양쪽에 기울기를 갖는 평판 모양의 쇄기로서 인장력이나 압축력을 받는 2개의 축을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결합용 기계요소입니다. 코터는 축의 회전을 방지하거나 위치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키나 핀과 같은 다른 결합용 기계요소와 함께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코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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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변형률(Strain)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세로 변형률
  2. 가로 변형률
  3. 전단 변형률
  4. 비틀림 변형률
(정답률: 69%)
  • 비틀림 변형률은 변형률의 종류 중 하나가 아니라, 별도의 변형률로 분류됩니다. 비틀림 변형률은 물체가 비틀리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전단 변형률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틀림 변형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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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피복야크 용접봉에서 피복제 역할이 아닌 것은?

  1. 용융 금속을 보호한다.
  2. 아크를 안정되게 한다.
  3. 아크의 세기를 조절한다.
  4. 용착금속에 필요한 합금원소를 첨가한다.
(정답률: 72%)
  • 피복제는 용접봉의 용융 금속을 보호하고, 아크를 안정시키며, 용착금속에 필요한 합금원소를 첨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아크의 세기를 조절하는 역할은 피복제의 역할이 아닙니다. 아크의 세기는 전원의 전압과 전류, 용접봉과 작업물 사이의 거리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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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Fe-C 평형상태도에서 공정점의 탄소함유량은 몇 %인가?

  1. 0.86
  2. 1.7
  3. 4.3
  4. 6.67
(정답률: 51%)
  • Fe-C 평형상태도에서 공정점은 약 0.8% 탄소함유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Fe-C 평형상태도에서 공정점이 eutectoid 점에서 약 0.8% 탄소함유량을 가지는 Fe3C와 약 99.2% 탄소함유량을 가지는 페라이트(Fe)로 변화하는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정점의 탄소함유량은 약 0.8%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4.3"인 이유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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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작동유의 점도와 관계없이 유량을 조정할 수 있는 밸브는?

  1. 셔틀 밸브
  2. 체크 밸브
  3. 교축 밸브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53%)
  • 교축 밸브는 회전하는 움직임으로 유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작동유의 점도와 관계없이 유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셔틀 밸브, 체크 밸브, 릴리프 밸브는 유량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작동유의 점도와 관계가 있거나, 유량을 단방향으로 제어하는 등의 제약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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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두랄루민의 주요 성분원소로 옳은 것은?

  1. 알루미늄-구리-니켈-철
  2. 알루미늄-니켈-규소-망간
  3. 알루미늄-마그네슘-아연-주석
  4. 알루미늄-구리-마그네슘-망간
(정답률: 69%)
  • 두랄루민은 알루미늄을 주성분으로 하며, 이에 구리와 마그네슘, 망간이 첨가된 합금입니다. 따라서 "알루미늄-구리-마그네슘-망간"이 옳은 성분원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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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너트의 종류 중 한쪽 끝부분이 관통되지 않아 나사면을 따라 증가나 기름 등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너트는?

  1. 캡 너트
  2. 나비 너트
  3. 홈붙이 너트
  4. 원형 너트
(정답률: 82%)
  • 캡 너트는 한쪽 끝이 열려있지 않아 나사면을 따라 증가나 기름 등의 누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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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측정치의 통계적 용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치우침(bias)-참값과 모평균과의 차이
  2. 오차(error)-측정치와 시료평균과의 차이
  3. 편차(deviation)-측정치와 참값과의 차이
  4. 잔차(residual)-측정치와 모평균과의 차이
(정답률: 54%)
  • 치우침(bias)은 모집단의 실제 평균과 측정치의 평균 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는 측정 방법이나 실험 조건 등에 따라 발생할 수 있으며, 측정치가 일정한 방향으로 편향되어 있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치우침은 측정 결과의 신뢰성을 낮추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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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내경 600mm의 파이프를 통하여 물이 3m/s의 속도로 흐를 때 유량은 약 몇 m3/s인가?

  1. 0.85
  2. 1.7
  3. 3.4
  4. 6.8
(정답률: 36%)
  • 유량(Q)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Q = πr2v

    여기서 r은 반지름, v는 속도이다. 따라서 내경이 600mm인 파이프의 반지름은 300mm이다. 이를 미터 단위로 변환하면 0.3m이 된다.

    따라서 유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Q = π(0.3)2 x 3 = 0.85 m3/s

    따라서 정답은 "0.8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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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축열식 반사로를 사용하여 선철을 용해, 정련하는 제강법은?

  1. 평로
  2. 전기로
  3. 전로
  4. 도가니로
(정답률: 60%)
  • 축열식 반사로를 사용하여 선철을 용해, 정련하는 제강법은 평로이다. 이는 축열식 반사로를 이용하여 고온의 열을 발생시켜 선철을 용해시키고, 이를 평면형의 용융조인 평로에 넣어 정련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로나 전로, 그리고 도가니로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대량 생산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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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테이퍼 구멍을 가진 다이에 재료를 잡아 당겨서 자공제품이 다이 구멍의 최소단면형상 치수를 갖게 하는 가공법은?

  1. 전조 가공
  2. 절단 가공
  3. 인발 가공
  4. 프레스 가공
(정답률: 68%)
  • 테이퍼 구멍을 가진 다이에 재료를 당겨서 가공하는 과정에서, 인발 가공은 다이 구멍의 최소단면형상을 갖게 하는 가공법이다. 인발 가공은 다이 구멍에 끼워진 재료를 회전시키면서 점진적으로 당겨서 가공하는 방법으로, 다이 구멍의 형상을 정확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정밀한 가공이 가능하다. 따라서, 테이퍼 구멍을 가진 다이에서 최소단면형상을 갖게 하는 가공법으로 인발 가공이 선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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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차동 분할 장치를 갖고 있는 밀링머신 부속품은?

  1. 분할대
  2. 회전 테이블
  3. 슬로팅 장치
  4. 밀링 바이스
(정답률: 69%)
  • 분할대는 회전 테이블과 함께 사용되어 회전 테이블을 일정한 각도로 분할하여 정밀한 각도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속품입니다. 슬로팅 장치는 슬롯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부속품이며, 밀링 바이스는 작업물을 고정시켜주는 부속품입니다. 따라서 차동 분할 장치를 갖고 있는 밀링머신 부속품은 "분할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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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속도가 4m/s로 전동하고 있는 벨트의 인장측 장력이 1250N, 이완측 장력이 515N일 때, 전달동력(kw)은 약 얼마인가?

  1. 2.94
  2. 28.82
  3. 34.61
  4. 69.92
(정답률: 29%)
  • 전달동력은 인장측 장력과 이완측 장력의 곱에 속도를 곱한 값이다. 따라서 전달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달동력 = 인장측 장력 × 이완측 장력 × 속도

    전달동력 = 1250N × 515N × 4m/s

    전달동력 = 2,041,000 N·m/s

    전달동력을 kW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다.

    전달동력(kW) = 2,041,000 N·m/s ÷ 1000 ÷ 1000

    전달동력(kW) = 2.041 kW

    따라서, 정답은 "2.94"가 아니라 "2.041"이다. 이유는 보기에서 제시된 값들이 전달동력을 kW로 환산한 값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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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미끄럼 베어링과 비교한 구름 베어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동코트가 작다.
  2. 충격 흡수력이 우수하다.
  3. 폭은 작으나 지금이 크게 된다.
  4. 표준형 양산품으로 호환성이 높다.
(정답률: 60%)
  • 구름 베어링은 충격 흡수력이 우수하지 않습니다. 구름 베어링은 기동코트가 작고 폭은 작지만 지금이 크게 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표준형 양산품으로 호환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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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스프링 백 현상과 가장 관련 있는 작업은?

  1. 용접
  2. 절삭
  3. 열처리
  4. 프레스
(정답률: 74%)
  • 스프링 백 현상은 스프링 제품을 제조할 때 발생하는 문제로, 스프링의 끝 부분이 백(뒷면)으로 휘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프링의 끝 부분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적합한 작업은 프레스 작업입니다. 프레스 작업은 금속을 강하게 압축하여 강도를 높이는 작업으로, 스프링의 끝 부분을 강화시켜 스프링 백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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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무기재료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취성파괴의 특성을 가진다.
  2. 전기 절연체이며 열전도율이 낮다.
  3. 일반적으로 밀도와 선팽창계수가 크다.
  4. 강도와 경도가 크고 내열성과 내식성이 높다.
(정답률: 46%)
  • "일반적으로 밀도와 선팽창계수가 크다."가 틀린 것이다. 무기재료는 일반적으로 밀도와 선팽창계수가 작은 특징을 가진다. 이는 무기재료가 고체 구조를 이루는 분자들이 서로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기재료는 밀도가 작고, 열팽창계수가 작아서 열팽창이 적은 재료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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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압력 제어 밸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시퀀스 밸브
  2. 감압 밸브
  3. 릴리프 밸브
  4. 스풀 밸브
(정답률: 55%)
  • 압력 제어 밸브는 압력을 제어하거나 안전을 위해 압력을 해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퀀스 밸브, 감압 밸브, 릴리프 밸브는 모두 압력 제어 밸브의 종류입니다. 하지만 스풀 밸브는 압력 제어 밸브가 아닙니다. 스풀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로, 압력 제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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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대칭 3상 Y부하에서 부하전류가 20A이고 각 상의 임피던스가 Z=3+j4(Ω)일 때, 이 부하의 선간전압(V)은 약 얼마인가?

  1. 141
  2. 173
  3. 220
  4. 282
(정답률: 50%)
  • 대칭 3상 Y부하에서 선간전압은 선간전압(V) = √3 × 상전압(V) 이므로, 우선 한 상의 전압을 구해보자.

    한 상의 전압은 V = IZ = 20A × (3+j4)Ω = 60+j80(V) 이다.

    따라서, 선간전압은 선간전압(V) = √3 × 상전압(V) = √3 × (60+j80) ≈ 173(V) 이다.

    따라서, 정답은 "17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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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해서 목표값의 임의의 변화에 추종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은?

  1. 자동 조정
  2. 서보기구
  3. 정치제어
  4. 프로세스제어
(정답률: 48%)
  • 서보기구는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사용하여 목표값의 변화에 추종하는 제어 시스템이다. 이는 자동 조정과 프로세스 제어와 같은 다른 제어 시스템과는 달리, 목표값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정확한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서보기구는 정치제어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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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회로에서 합성 정전용량(µF)은?

  1. 1.1
  2. 2.0
  3. 2.4
  4. 3.0
(정답률: 69%)
  • 합성 정전용량은 병렬로 연결된 2개의 정전용량의 합과 같다. 따라서, C1과 C2의 합인 1.0µF + 1.0µF = 2.0µF가 합성 정전용량이 된다. 보기에서 2.0µF가 유일하게 나타나므로 정답은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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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기동 토크가 가장 큰 단상유도전동기는?

  1. 분상기동형
  2. 반발기동형
  3. 셰이딩코일형
  4. 콘덴서기동형
(정답률: 56%)
  • 기동 토크란 모터가 회전하기 시작할 때 발생하는 토크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기동 토크가 가장 큰 단상유도전동기는 "반발기동형"입니다. 이는 반발기동형 모터가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의 자기장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기동 토크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회전자가 회전하기 시작하면 스테이터 코일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이 회전자를 추적하여 회전자와 상호작용하게 됩니다. 이 상호작용으로 인해 회전자에 토크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토크가 기동 토크입니다. 따라서 반발기동형 모터는 다른 유형의 모터에 비해 기동 토크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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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인디셜 응답이 지수 함수적으로 증가하다가 결국 일정 값으로 되는 계는 무슨 요소인가?

  1. 미분 요소
  2. 적분 요소
  3. 1차 지연요소
  4. 2차 지연요소
(정답률: 61%)
  • 1차 지연요소는 입력 신호에 대한 응답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증가하다가 결국 일정 값으로 수렴하는 계이다. 이는 시스템 내부에서 입력 신호를 처리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인디셜 응답이 지수 함수적으로 증가하다가 결국 일정 값으로 되는 계는 1차 지연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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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계전기를 이용한 시퀀스제어에 관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록 회로 구성이 가능하다.
  2. 자기 유지 회로 구성이 가능하다.
  3. 순차적으로 연산하는 직렬처리 방식이다.
  4. 제어결과에 따라 조작이 자동적으로 이행된다.
(정답률: 62%)
  • "순차적으로 연산하는 직렬처리 방식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계전기를 이용한 시퀀스 제어는 병렬 처리 방식이 아닌 직렬 처리 방식이다. 계전기는 하나의 입력에 대해 하나의 출력을 생성하므로, 입력 신호가 순차적으로 처리되어 출력이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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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 중 광범위한 속도제어가 가능하며 정토크 가변속도의 용도에 적합한 방법은?

  1. 계자제어
  2. 직렬저항제어
  3. 병렬저항제어
  4. 전압제어
(정답률: 45%)
  • 전압제어는 직류전동기의 속도를 광범위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정토크 가변속도의 용도에 적합합니다. 이는 전압을 조절하여 전류와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전압을 낮추면 속도가 감소하고, 전압을 높이면 속도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전압제어는 다양한 용도에 적용 가능하며, 정밀한 속도 제어가 필요한 경우에도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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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목표값이 미리 정해진 변화량에 따라 제어량을 변화시키는 제어는?

  1. 정치제어
  2. 추종제어
  3. 비율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64%)
  • 목표값이 미리 정해진 변화량에 따라 제어량을 변화시키는 것은 프로그램제어입니다. 이는 미리 작성된 프로그램에 따라 제어량이 자동으로 조절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제어 방식들은 목표값과 제어량 간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조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목표값이 변할 경우 제어량을 수동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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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어떤 회로에 220V의 교류 전압을 인가했더니 4.4A의 전류가 흐르고, 전압과 전류와의 위상차는 60°가 되었다. 이 회로의 저항성분(Ω)은?

  1. 10
  2. 25
  3. 50
  4. 75
(정답률: 44%)
  • 이 문제는 전기회로의 기본 법칙인 오옴의 법칙과 코사인 법칙을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오옴의 법칙에 의하면 전압(V)은 전류(I)와 저항(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V = IR

    코사인 법칙에 의하면 전압과 전류와의 위상차(cosθ)는 저항(R)과 인덕턴스(L) 또는 캐패시턴스(C)의 곱으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cosθ = R / √(R² + (XL - XC)²)

    여기서 XL은 인덕턴스의 반응성, XC는 캐패시턴스의 반응성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캐패시턴스나 인덕턴스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위상각 60°는 전압과 전류 사이에 저항성분만 있는 경우의 값입니다.

    cos60° = R / R

    √3 / 2 = R / R

    R = R / √3

    R = 220V / 4.4A / √3

    R = 25Ω

    따라서, 이 회로의 저항성분은 25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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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제어량을 어떤 일정한 목표값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어는?

  1. 추종제어
  2. 비율제어
  3. 정치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49%)
  • 정치제어는 제어량을 어떤 일정한 목표값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나 국가를 조작하거나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목적과 방향성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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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과 같은 단위계단 함수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u(t)
  2. u(t-a)
  3. u(a-t)
  4. u(-a-t)
(정답률: 69%)
  • 정답은 "u(t-a)"이다.

    이유는 단위계단 함수는 t=0에서부터 1의 값을 가지며, t=a에서부터는 1의 값을 유지한다. 따라서 t=a 이전에는 0의 값을 가지고, t=a 이후에는 1의 값을 가지게 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u(t-a)가 된다.

    u(t)는 t=0에서부터 1의 값을 가지지만, t=a 이후에도 계속 1의 값을 유지하기 때문에 옳지 않다.

    u(t-a)와 u(a-t)는 모양이 비슷하지만, t=a 이전과 이후의 값이 반대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u(t-a)가 옳은 답이다.

    u(-a-t)는 t=-a 이전에는 1의 값을 가지고, t=-a 이후에는 0의 값을 가지기 때문에 단위계단 함수의 정의에 어긋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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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단일 궤한 제어계의 개루프 전달함수가 일 때, 입력 r(t)=5u(t)에 대한 정상상태 오차 ess는?

  1. 1/3
  2. 2/3
  3. 4/3
  4. 5/3
(정답률: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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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서보 전동기는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가?

  1. 검출기
  2. 증폭기
  3. 변환기
  4. 조작기기
(정답률: 55%)
  • 서보 전동기는 조작기기에 속한다. 이는 서보 전동기가 입력 신호에 따라 움직임을 제어하는 기기이기 때문이다. 서보 전동기는 모터와 위치 피드백 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력 신호에 따라 모터를 제어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킨다. 따라서 서보 전동기는 로봇, 자동차, 비행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제어 장치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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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회전중인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1이 되면 전동기 속도는 어떻게 되는가?

  1. 불변이다.
  2. 정지한다.
  3. 무부하 상태가 된다.
  4. 동기속도와 같게 된다.
(정답률: 65%)
  • 슬립이 1이 되면 회전자의 속도는 동기속도와 같아지게 되므로 회전자에 인가되는 회전자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동기는 회전하지 않고 정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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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그림과 같은 블럭 선도와 등가인 것은?

(정답률: 63%)
  • 블럭 선도와 등가인 것은 "" 이다. 이유는 블럭 선도는 각 블럭의 크기와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고, 등가인 것은 같은 값을 가지는 지점들을 연결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은 블럭 선도와 같은 크기와 위치를 가지며, 등가인 것으로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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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회로 시험기(Multi Meter)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저항
  2. 교류전압
  3. 직류전압
  4. 교류전력
(정답률: 69%)
  • 회로 시험기는 전기적인 크기 중에서 전류, 전압, 저항 등을 측정할 수 있지만, 교류전력은 측정할 수 없습니다. 이는 교류전력이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회로 시험기는 전압과 전류를 각각 측정할 수는 있지만, 두 값을 곱하여 교류전력을 측정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류전력을 측정하려면 전압과 전류를 따로 측정한 후에 계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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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도체의 전기저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같은 길이, 단면적에서도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이 증가한다.
  2. 단면적에 반비례하고 길이에 비례한다.
  3. 고유 저항은 백금보다 구리가 크다.
  4. 도체 반지름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0%)
  • "고유 저항은 백금보다 구리가 크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백금의 고유 저항이 구리보다 크다. 이는 백금이 전기 저항이 높은 금속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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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동기 정역회로를 구성할 때 기기의 보호와 조작자의 안전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구성되어야 하는 회로는?

  1. 인터록회로
  2. 플립플롭회로
  3. 정지우선 자기유지회로
  4. 기동 우선 자기유지회로
(정답률: 63%)
  • 인터록회로는 전동기가 작동 중일 때 조작자가 갑작스럽게 전원을 차단하거나, 전동기에 이상이 생겼을 때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여 기기와 조작자의 안전을 보호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전동기 정역회로를 구성할 때 인터록회로는 필수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플립플롭회로는 전동기의 보호나 조작자의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회로이며, 정지우선 자기유지회로와 기동 우선 자기유지회로는 전동기의 작동을 유지하기 위한 회로로, 보호와 안전을 위한 회로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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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R-L-C 직렬회로에 t=0에서 교류전압 v=Emsin(wt+θ)[V]를 가할 때 이 회로의 응답유형은? (단, 이다.)

  1. 완전진동
  2. 비진동
  3. 임계진동
  4. 감쇠진동
(정답률: 49%)
  • R-L-C 직렬회로에 교류전압을 가할 때, 응답유형은 회로의 고유진동수와 외부 주파수의 관계에 따라 결정된다. 만약 고유진동수와 외부 주파수가 같다면, 회로는 완전진동을 보이게 된다. 하지만 R-L-C 직렬회로는 고유진동수가 √(1/LC)로 주파수에 따라 변화하므로, 외부 주파수와 고유진동수가 일치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의 경우, 외부 주파수와 고유진동수가 다르기 때문에 회로는 비진동을 보이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비진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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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해당되는 램프의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67%)
  • 램프는 병렬 회로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압은 동일하고 전류는 분할되어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전압은 12V이고 전류는 2A + 1A + 1A = 4A가 됩니다. 따라서 램프의 저항은 전압/전류 = 12V/4A = 3Ω이 됩니다. 따라서 옳은 식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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