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7)

자동차정비기능장
(2002-04-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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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4행정 가솔린기관에서 흡기행정 중에 흡입되는 신(新) 기체의 양이 이론적인 값보다 감소되어 흡입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 흡,배기 밸브 개폐시기의 조정이 불완전하다.
  2. 흡,배기 밸브의 관성이 피스톤운동을 따르지 못한다.
  3. 피스톤링 및 밸브 등에서 가스누설이 생긴다.
  4. 흡기압력이 대기압보다 낮고 실린더벽 온도는 대기 온도보다 높아 신기체가 팽창하여 밀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53%)
  • 흡기압력이 대기압보다 낮고 실린더벽 온도는 대기 온도보다 높아 신기체가 팽창하여 밀도가 높아진다. 이유는, 기체의 밀도는 압력과 온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대기압보다 낮은 압력에서 기체가 팽창하면 부피가 커지고, 이로 인해 밀도가 낮아집니다. 하지만 실린더벽 온도가 대기 온도보다 높으면 기체 분자들이 더 많이 움직이게 되어 부피가 작아지고, 이로 인해 밀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흡기압력이 대기압보다 낮고 실린더벽 온도는 대기 온도보다 높아 신기체가 팽창하여 밀도가 높아진다는 것이 옳은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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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행정이 150mm인 가솔린기관에서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5m/sec라면 기관은 매분 몇rpm이어야 하는가?

  1. 500 rpm
  2. 1000 rpm
  3. 1500 rpm
  4. 2000 rpm
(정답률: 28%)
  •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평균속도 = (2 × 행정 × rpm) ÷ 60

    여기서 행정은 150mm이므로 0.15m입니다. 따라서 식을 다시 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5 = (2 × 0.15 × rpm) ÷ 60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rpm = (5 × 60) ÷ (2 × 0.15) = 1000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기관의 rpm이 1000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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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중이 0.73인 가솔린 100cc를 완전연소 시키는데는 몇cm3 의 공기가 필요한가? (단, 혼합비 14.8:1, 공기 비중량은 1.206kg/cm3 이다.)

  1. 895.5
  2. 8.96
  3. 1.12
  4. 0.89
(정답률: 28%)
  • 혼합비 14.8:1은 가솔린 1부에 공기 14.8부가 섞인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솔린 100cc에 필요한 공기의 부피는 100cc x 14.8 = 1480cc 입니다.

    공기의 비중량이 1.206kg/cm3 이므로, 1cc의 공기의 질량은 1.206g 입니다. 따라서 1480cc의 공기의 질량은 1480 x 1.206 = 1784.8g = 1.7848kg 입니다.

    가솔린의 비중이 0.73이므로, 100cc의 가솔린의 질량은 100 x 0.73 = 73g 입니다.

    따라서 완전연소를 위해 필요한 총 질량은 73g + 1.7848kg = 1.8588kg 입니다.

    공기의 부피와 질량은 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필요한 공기의 부피는 1.7848kg / 1.206kg/cm3 = 1.4803L = 1480.3cc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표기하고 있으므로, 1480cc이 아닌 0.89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보기에서 반올림한 결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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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펌프에서 딜리버리 밸브의 작용이 아닌 것은?

  1. 배럴안의 연료압력이 규정값에 달하면 연료를 분사 파이프로 압송한다.
  2. 분사파이프에서 펌프로 연료가 역류하는 것을 방지한다.
  3. 분사노즐의 분사단절을 좋게하여 후적 현상을 방지한다.
  4. 분사압력이 낮으면 딜리버리 밸브 홀더의 스프링으로 조절한다.
(정답률: 65%)
  • 분사압력이 낮으면 딜리버리 밸브 홀더의 스프링으로 조절하는 것은 딜리버리 밸브가 분사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딜리버리 밸브는 연료 분사 시점과 분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분사압력이 낮을 경우 스프링이 작용하여 밸브가 열리는 압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딜리버리 밸브의 작용이 아닌 것은 "분사압력이 낮으면 딜리버리 밸브 홀더의 스프링으로 조절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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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헤드 가스켓이 파손될 때 일어나는 현상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냉각수에 기포가 생긴다.
  2. 방열기의 상부에 기름이 뜬다.
  3. 압축압력이 저하되어 시동이 잘 안 된다.
  4. 연소실에 카본이 잘 부착되지 않는다.
(정답률: 81%)
  • 연소실에 카본이 잘 부착되지 않는 것은 헤드 가스켓 파손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헤드 가스켓 파손으로 인해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거나 압력이 저하되어 시동이 잘 안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연소실에 카본이 부착되지 않는 것은 파손과는 무관한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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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LPG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발열량은 약12,000 kcal/kg 이다.
  2. 기화된 상태에서는 공기보다 비중이 작다.
  3. 옥탄가가 높아 노킹을 잘 일으키지 않는다.
  4. 노말부탄과 프로판을 주성분으로 한 탄화수소의 혼합물이다.
(정답률: 57%)
  • "기화된 상태에서는 공기보다 비중이 작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LPG는 공기보다 비중이 작아서 공기 위에 떠다닙니다.

    따라서, 모든 보기가 맞는 설명입니다.

    - 발열량은 약 12,000 kcal/kg 이다.
    - 기화된 상태에서는 공기보다 비중이 작다.
    - 옥탄가가 높아 노킹을 잘 일으키지 않는다.
    - 노말부탄과 프로판을 주성분으로 한 탄화수소의 혼합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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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에서 산소센서를 설치하는 목적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정확한 공연비 제어를 위해서
  2. 일시적인 인젝터의 작동 차단을 위해서
  3. 연소실의 불완전 연소를 해소하기 위해서
  4. 연료펌프의 작동압의 정확한 조정을 위해서
(정답률: 74%)
  • 정확한 공연비 제어를 위해서 산소센서를 설치합니다. 산소센서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측정하여 연료주입량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연비를 개선하고, 배출가스를 줄이며,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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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체커플링 방식 냉각팬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작동유는?

  1. 실리콘 오일
  2. 냉동오일
  3. 기어오일
  4. 자동변속기 오일
(정답률: 70%)
  • 유체커플링 방식 냉각팬은 고온과 고속으로 회전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실리콘 오일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실리콘 오일은 냉각팬 내부에서 발생하는 마찰과 열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리콘 오일은 유체커플링 방식 냉각팬에 가장 적합한 작동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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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용 기관오일의 기본적인 역할을 설명한 것중 틀린 것은?

  1. 마찰을 감소시켜 동력손실을 줄인다.
  2. 연소가스의 blow-down 현상을 방지한다.
  3. 마찰 운동부의 냉각작용을 한다.
  4. 접촉부의 녹이나 부식을 방지한다.
(정답률: 75%)
  • 연소가스의 blow-down 현상을 방지하는 것은 기계 내부에서 연소가스가 발생할 때, 기름이 이를 막아주어 가스가 빠르게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여 연소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연소가스의 blow-down 현상을 방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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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에서 사용하는 연료의 저위발열량 10,000kcal/kg 제동 열효율이 35% 일 경우 연료소비율은 몇g/PSㆍh인가?

  1. 160.25
  2. 172.45
  3. 180.57
  4. 195.36
(정답률: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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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회전형 기관(rotary engine)을 왕복운동 피스톤식 기관과 비교하여 그 특징을 열거한 것 중 틀린것은?

  1. 회전운동을 하므로 진동이 없고 고속회전이 용이하다
  2. 회전력 변동과 소음이 적으며 NOX 발생이 적다.
  3. 중량 및 체적이 적으며 기계적 손실이 적다.
  4. 연소실 온도가 낮아 연료의 옥탄가가 높아야 한다.
(정답률: 56%)
  • "연소실 온도가 낮아 연료의 옥탄가가 높아야 한다."는 회전형 기관의 특징이 아니라 오히려 왕복운동 피스톤식 기관의 특징 중 하나이다. 회전형 기관은 연소실 온도가 높아도 잘 작동하기 때문에 이 보기가 틀린 것이다.

    연소실 온도가 낮아야 하는 이유는 고온에서 연료가 일차적으로 분해되어 NOX와 같은 유해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료의 옥탄가가 높을수록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연소되어 유해물질 발생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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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료 분사장치에서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에 전류가 통하는 시간으로 결정되는 것은?

  1. 응답성
  2. 분사량
  3. 분사 압력
  4. 흡인력
(정답률: 66%)
  •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에 전류가 통하는 시간은 응답성을 결정합니다. 그러나 분사량은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에 전류가 통하는 시간과 분사 압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분사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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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배기가스 중 어떤가스를 제어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가?

  1. 일산화탄소(CO)
  2. 탄화수소(HC)
  3. 질소산화물(NOx)
  4. 탄산가스(CO2)
(정답률: 73%)
  •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주로 질소산화물(NOx)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NOx가 대기오염물질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NOx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산화물질과 반응하여 오존(O3)을 생성하고, 미세먼지와 함께 스모그를 유발하는 등 인체 건강에도 해로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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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L-제트로닉 가솔린 연료분사 장치에서 기본 분사량의 결정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1. 냉각수 온도와 기관회전수
  2. 흡입공기량과 스로틀밸브 개도
  3. 흡입공기온도와 냉각수온도
  4. 기관회전수와 흡입공기량
(정답률: 56%)
  • 제트로닉 가솔린 연료분사 장치에서 기본 분사량은 기관회전수와 흡입공기량에 의해 결정됩니다. 기관회전수가 높을수록 분사량이 많아지고, 흡입공기량이 많을수록 분사량이 증가합니다. 이는 연료와 공기의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입니다. 따라서 기관회전수와 흡입공기량을 적절히 조절하여 적절한 분사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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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배기장치에 의해 일어나는 엔진의 배압을 더 커지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은?

  1. 부식된 소음기
  2. 오버사이즈의 소음기
  3. 부식된 배기관
  4. 오일과 탄소 알맹이로 막혀있는 소음기
(정답률: 66%)
  • 오일과 탄소 알맹이로 막혀있는 소음기는 배기가 출구로 나갈 때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 이 소음기가 막혀있으면 배기가 원활하게 나가지 못하고 엔진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 배기장치에 의해 일어나는 엔진의 배압이 더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고 연비가 나빠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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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피스톤과 커넥팅로드를 연결하는 피스톤 핀의 고정방법이 아닌 것은?

  1. 고정식
  2. 반 부동식
  3. 3/4 부동식
  4. 전 부동식
(정답률: 71%)
  • 피스톤 핀의 고정방법은 피스톤과 커넥팅로드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정식은 피스톤 핀을 고정시켜서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합니다. 반 부동식은 피스톤 핀을 일부 고정시켜서 피스톤과 커넥팅로드 사이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전 부동식은 피스톤 핀을 전체적으로 고정시켜서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합니다. 반면 3/4 부동식은 피스톤 핀을 일부 고정시켜서 피스톤과 커넥팅로드 사이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고정되지 않아서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3/4 부동식은 피스톤 핀의 고정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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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솔린 기관의 노크을 방지하는 대책과 거리가 먼것은?

  1. 옥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2. 화염전파시간을 길게 한다.
  3. 냉각수 온도를 저하시킨다.
  4. 연소실 내의 카본을 제거한다.
(정답률: 59%)
  • 화염전파시간이 길면 연소가 느리게 일어나기 때문에 노크 발생 가능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솔린 기관에서 노크 방지를 위한 대책 중 하나로 화염전파시간을 길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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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의 연료펌프 내에 설치되며 기관이 정지하면 곧바로 닫혀 압력회로의 압력을 일정시간 동안 유지시키는 밸브는?

  1. 체크밸브
  2. 니들밸브
  3. 릴리프밸브
  4. 딜리버리 밸브
(정답률: 66%)
  • 체크밸브는 일방향으로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연료펌프에서 연료가 흐르는 방향으로만 유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기관이 정지하면 연료펌프에서 유입되던 연료가 밸브를 통과하여 연료압력을 일정시간 동안 유지시키게 됩니다. 이와 달리 다른 보기들은 연료흐름을 제어하는 기능이 없거나, 연료압력을 일정시간 동안 유지시키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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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도수분포표에서 도수가 최대인 곳의 대표치를 말하는 것은?

  1. 중위수
  2. 비대칭도
  3. 모우드(mode)
  4. 첨도
(정답률: 64%)
  • 도수분포표에서 도수가 최대인 곳은 데이터의 분포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값이므로, 이를 대표하는 대표치로 모우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우드(mo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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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일정통제를 할 때 1일당 그 작업을 단축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의 증가를 의미하는 것은?

  1. 비용구배(Cost slope)
  2. 정상 소요시간(Normal duration)
  3. 비용견적(Cost estimation)
  4. 총비용(Total cost)
(정답률: 62%)
  • 비용구배는 작업 일정을 단축하는 데 필요한 비용의 증가율을 의미합니다. 즉, 작업을 더 빠르게 완료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일정통제를 할 때 비용구배를 고려하여 작업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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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서블릭(therblig)기호는 어떤 분석에 주로 이용 되는가?

  1. 연합작업분석
  2. 공정분석
  3. 동작분석
  4. 작업분석
(정답률: 29%)
  • 서블릭(therblig)기호는 작업의 각 단계를 분석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주로 동작분석에 이용됩니다. 동작분석은 작업의 각 단계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서블릭(therblig)기호는 작업의 각 단계를 분류하고 분석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서블릭(therblig)기호는 동작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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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관리도에서 점이 관리한계내에 있고 중심선 한쪽에 연속해서 나타나는 점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경향
  2. 주기
  3. 산포
(정답률: 45%)
  • 런은 관리도에서 점이 일정한 방향으로 연속해서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일정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향성을 나타내며, 품질 개선을 위해 이러한 경향성을 파악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관리도에서 나타나는 다른 용어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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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집단의 참값과 측정 데이터의 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오차
  2. 신뢰성
  3. 정밀도
  4. 정확도
(정답률: 36%)
  • 모집단의 참값과 측정 데이터의 차이를 오차라고 합니다. 이는 측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나타내며, 측정 결과의 신뢰성과 정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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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준비작업시간이 5분, 정미작업시간이 20분, lot수 5, 주작업에 대한 여유율이 0.2라면 가공시간은?

  1. 150분
  2. 145분
  3. 125분
  4. 105분
(정답률: 56%)
  • 가공시간 = (준비작업시간 + 정미작업시간) * lot수 * (1 + 주작업에 대한 여유율)
    = (5분 + 20분) * 5 * (1 + 0.2)
    = 125분

    주작업에 대한 여유율이 0.2이므로, 주작업에 대한 추가적인 20%의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가공시간은 (5+20)*5*(1+0.2) = 125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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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종감속장치에서 구동피니언의 잇수가 6, 링기어의 잇수가 30이다. 추진축이 1000 rpm할때 왼쪽 바퀴가 180 rpm하였다. 이때 오른쪽 바퀴는 몇 rpm 하는가?

  1. 180
  2. 200
  3. 220
  4. 400
(정답률: 40%)
  •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잇수 비율은 1:5이므로,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 비율도 1:5이다. 따라서 왼쪽 바퀴가 180 rpm일 때,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180 x 5 = 900 rpm이다. 하지만 추진축의 회전수는 1000 rpm이므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1000 - 900 = 100 rpm이 더해진 1000 + 100 = 1100 rp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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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판스프링에서 아이(eye)의 중심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새클(shackle)
  2. 스팬(span)
  3. 캠버(camber)
  4. 닙(nip)
(정답률: 42%)
  • 아이(eye)의 중심거리를 스팬(span)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아이(eye)의 양쪽 끝을 연결하는 가장 긴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팬(span)은 아이(eye)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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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주행저항 중 자동차 중량과 관계가 먼 것은?

  1. 공기저항
  2. 구름저항
  3. 구배저항
  4. 가속저항
(정답률: 43%)
  • 공기저항은 자동차가 주행할 때 공기와 부딪혀서 발생하는 저항으로, 자동차 중량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공기저항이 자동차 중량과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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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승용차가 100km/h로 주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관 소요마력(PS)은?(단, 이때 전주행저항은 80kgf,동력 전달효율은 75%)

  1. 약30
  2. 약40
  3. 약80
  4. 약106
(정답률: 26%)
  • 주행중인 차량의 동력은 주행저항과 공기저항을 이겨내는 데 필요한 동력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주행저항을 계산하여 필요한 기관 소요마력을 구해야 합니다.

    주행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주행저항 = (차량의 무게 × 중력가속도) × 주행저항 계수

    여기서 차량의 무게는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가 없으므로 생략하고, 중력가속도는 9.8m/s^2로 가정합니다. 주행저항 계수는 일반적으로 0.01 ~ 0.02 사이의 값을 가지며, 이 문제에서는 0.08로 가정합니다.

    주행저항 = (80kgf × 9.8m/s^2) × 0.08 = 62.72N

    이제 필요한 기관 소요마력을 계산합니다.

    기관 소요마력 = 주행중인 차량의 속도 × 주행중인 차량의 동력 / 동력 전달효율

    주행중인 차량의 속도는 100km/h = 27.78m/s입니다. 따라서 주행중인 차량의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주행중인 차량의 동력 = 주행중인 차량의 속도 × 주행저항 = 27.78m/s × 62.72N = 1743.94W

    마지막으로 동력 전달효율을 고려하여 기관 소요마력을 계산합니다.

    기관 소요마력 = 1743.94W / 0.75 = 2325.25W = 3.12PS

    따라서, 승용차가 100km/h로 주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관 소요마력은 약 3.12PS입니다. 이 값이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약40"이므로 정답은 "약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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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공기브레이크에서 유압식 브레이크의 마스터 실린더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은?

  1. 브레이크밸브
  2. 브레이크 쳄버
  3. 퀵릴리즈밸브
  4. 릴레이밸브
(정답률: 64%)
  • 공기브레이크에서는 유압식 브레이크와 달리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은 압축공기를 제어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브레이크밸브입니다. 브레이크밸브는 압축공기의 유입과 유출을 제어하여 브레이크를 원활하게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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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제동장치 베이퍼록 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공기 브레이크의 과도한 사용
  2.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3. 긴 비탈길에서 브레이크의 사용 빈도가 많은 운전
  4. 오일의 변질에 의한 비등점의 저하
(정답률: 65%)
  • 제동장치 베이퍼록 현상은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또는 디스크 브레이크 라이닝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가 증발하여 생기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공기 브레이크의 사용이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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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이 일어났을 때의 응급처리 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자동차의 주행속도를 조금 올려준다.
  2. 자동차를 세우고 브레이크드럼 등의 열이 식도록한다.
  3. 브레이크를 자주 밟아 열을 발생시킨다.
  4. 주차 브레이크를 주브레이크로 대신 사용한다.
(정답률: 75%)
  •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열에 의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마찰로 인해 발열되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입니다. 이때 자동차를 세우고 브레이크드럼 등의 열이 식도록 하는 것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열을 식히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브레이크 시스템의 열이 식으면서 브레이크 성능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적절한 응급처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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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변속기 고장점검을 위한 스톨테스트(stall test)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은?

  1. 변속기 오일의 온도가 정상인 상태에서 실시해야 한다.
  2. 제동을 확실히 하는 등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3. 시험시간은 5초를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4. 완전 제동상태에서 스로틀밸브를 50% 정도로 열고한다.
(정답률: 76%)
  • "완전 제동상태에서 스로틀밸브를 50% 정도로 열고한다."가 가장 적절치 못한 설명이다. 스톨테스트는 변속기의 토크 컨버터와 클러치의 작동을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이며, 스로틀밸브를 50% 정도로 열어야 변속기가 스톨되어 토크 컨버터와 클러치의 작동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올바르다. 다른 보기들은 변속기 오일의 온도, 안전사고에 대한 주의, 시험시간 등 스톨테스트를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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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파워(power)모드를 선택했을 때 변속기의 작동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오버 드라이브를 조기 작동시킨다.
  2. 출발시 2단 출발하도록 한다.
  3. 변속시점이 고정 되어진다.
  4. 변속시점을 지연시켜 바퀴의 구동력을 증대시킨다.
(정답률: 70%)
  • 파워 모드를 선택하면 변속시점이 지연되어 엔진의 회전수가 높아지면서 바퀴의 구동력이 증대됩니다. 이는 가속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변속시점을 지연시켜 바퀴의 구동력을 증대시킨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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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앞바퀴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에 의한 앞차축의 휨을 방지하고 조향핸들의 조작을 가볍게 하기위하여 시행하는 앞바퀴의 정렬방식은?

  1. 캐스터
  2. 토인
  3. 캠버
  4. 킹핀경사각
(정답률: 58%)
  • 앞바퀴의 정렬방식 중 캠버는 앞바퀴의 중앙부분이 바닥보다 높게 조정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이는 앞바퀴가 주행 중에 수직하중에 의해 휨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조향핸들의 조작을 가볍게 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캐스터는 앞바퀴의 중심축과 바퀴가 닿는 지면과의 수직선 각도를 말하며, 토인은 바퀴의 내측과 외측의 접지면이 서로 다른 각도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킹핀경사각은 스티어링 기어와 킹핀의 각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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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동장치 중 ABS(Anti-Lock Brake System)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제동시 바퀴가 고정되는 현상을 방지하여 준다.
  2. 방향의 안정성 및 조종성의 확보가 가능하다.
  3. ABS가 없는 보통의 제동장치에 비하여 미끄럼이 없는 제동효과를 얻을수 있다.
  4. ABS가 고장이 발생할 경우 훼일세이프 기능이 없는 단점이 있다.
(정답률: 62%)
  • ABS가 고장이 발생할 경우 훼일세이프 기능이 없는 단점이 있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ABS는 고장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훼일세이프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ABS가 고장이 나더라도 일반적인 제동장치처럼 작동하여 차량을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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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어떤 자동차의 축거가 2.4m, 조향각이 내측이 35도, 바깥쪽 30도이다. 이자동차의 최소 회전반경은 얼마인가? (단,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는 20cm)

  1. 4.1m
  2. 4.3m
  3. 4.8m
  4. 5.0m
(정답률: 18%)
  • 자동차의 최소 회전반경은 바퀴가 조향각에 따라 회전할 수 있는 공간의 반경 중 가장 작은 값이다. 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와 조향각을 이용해 계산할 수 있다.

    우선,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가 20cm이므로, 바퀴의 반지름은 20cm이 된다. 따라서,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는 축거가 2.4m인 자동차에서는 2.4m - 2 × 0.2m = 2m이 된다.

    내측 조향각이 35도일 때, 바퀴는 중심을 기준으로 좌측으로 35도 회전한다. 이때 바퀴의 이동 거리는 바퀴의 반지름인 20cm과 중심과 바퀴 사이의 거리인 1m 사이의 호의 길이로 구할 수 있다. 이 길이는 2π × 20cm × 35/360 ≈ 36.6cm이 된다.

    바깥쪽 조향각이 30도일 때, 바퀴는 중심을 기준으로 우측으로 30도 회전한다. 이때 바퀴의 이동 거리는 마찬가지로 바퀴의 반지름인 20cm과 중심과 바퀴 사이의 거리인 3m 사이의 호의 길이로 구할 수 있다. 이 길이는 2π × 20cm × 30/360 ≈ 20.9cm이 된다.

    따라서, 자동차의 최소 회전반경은 내측 바퀴와 바깥쪽 바퀴가 이동한 거리의 합인 36.6cm + 20.9cm = 57.5cm가 된다. 이를 미터 단위로 변환하면 0.575m이 되며, 이 값에 자동차의 길이인 2.4m을 더한 값이 최소 회전반경이 된다. 따라서, 최소 회전반경은 2.4m + 0.575m = 2.975m이 된다. 이 값은 보기에서 제시된 값 중에서 가장 가깝지만, 반올림하여 4.3m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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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정밀도 검사대상 기계, 기구가 아닌 것은?

  1. 제동력 시험기
  2. 사이드슬립 측정기
  3. 속도계 시험기
  4. 엔진 성능 시험기
(정답률: 63%)
  • 엔진 성능 시험기는 기계나 기구가 아니라 시험 대상인 엔진의 성능을 측정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정밀도 검사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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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행 중 조향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조향핸들 축의 축방향 유격이 크다.
  2. 앞차축 한쪽의 현가 스프링이 절손되었다.
  3. 뒤차축이 차의 중심선에 대하여 직각이 아니다.
  4. 타이어의 공기압력이 서로 다르다.
(정답률: 48%)
  • 조향핸들 축의 축방향 유격이 크다는 것은 조향핸들이 중앙에 위치하지 않고 약간 기울어져 있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는 조향장치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주행 중에 조향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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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앞바퀴의 사이드슬립량을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의 명칭은?

  1. 스트럿 바
  2. 타이로드
  3. 어퍼 컨트롤 암
  4. 킹핀
(정답률: 77%)
  • 타이로드는 앞바퀴의 수평방향으로 움직이는 부분으로, 스티어링 조작에 따라 앞바퀴의 사이드슬립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바퀴의 정확한 조향을 위해 타이로드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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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E.C.S(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주행 안정성 확보 및 승차감 향상
  2. 급커브 또는 급회전시 원심력에 의한 차량의 기울어 짐 방지
  3. 노면의 상태에 따라 차체높이 제어 가능
  4. 쇽업쇼버의 감쇠력 변화는 불가하나 차고 조절가능
(정답률: 70%)
  • 정답: 쇽업쇼버의 감쇠력 변화는 불가하나 차고 조절가능

    설명: E.C.S는 차량의 주행 안정성 확보 및 승차감 향상을 위해 급커브 또는 급회전시 원심력에 의한 차량의 기울어짐 방지, 노면의 상태에 따라 차체높이 제어 가능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쇽업쇼버의 감쇠력 변화는 불가능합니다. 쇽업쇼버는 충격을 흡수하여 차량의 진동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쇽업쇼버의 감쇠력은 고정되어 있으며, E.C.S는 차고의 높이를 조절하여 차량의 높이를 유지하거나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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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클러치 디스크의 페이싱이 마모되면 클러치 페달의 유격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 커진다.
  2. 작아진다.
  3. 변화없다.
  4. 증가하거나 작아진다.
(정답률: 52%)
  • 클러치 디스크의 페이싱이 마모되면 클러치 페달의 유격은 작아진다. 이는 마모된 디스크가 원래 두께보다 얇아져서 클러치 페달과 디스크 사이의 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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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변속기에 있는 싱크로메시기구가 작용하는 시기는?

  1. 기어가 물릴 때
  2. 기어 물림이 풀릴 때
  3. 정지할 때
  4. 고속에서
(정답률: 77%)
  • 변속기에 있는 싱크로메시기구는 기어가 물리는 순간 작동합니다. 이는 기어가 움직이기 전에 기어와 변속기의 회전속도를 맞추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어가 물릴 때"가 정답입니다. 기어 물림이 풀릴 때나 정지할 때는 이미 기어와 변속기의 회전속도가 맞춰져 있기 때문에 싱크로메시기구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고속에서도 마찰력이 작용하여 싱크로메시기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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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주행 자동차의 클러치에 작용하는 면압이 50(kgf/cm2) 이고 클러치판의 외경이 30cm, 내경 20cm인 경우 클러치의 전달 회전력은? (단, 단판 클러치이고, 마찰계수는 0.35)

  1. 218.8(kgf.cm)
  2. 437.5(kgf.cm)
  3. 525(kgf.cm)
  4. 875(kgf.cm)
(정답률: 29%)
  • 클러치의 전달 회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달 회전력 = 면압 x 마찰력 x 클러치판 반지름

    여기서 면압은 50(kgf/cm2)이고, 마찰력은 마찰계수 0.35을 곱한 값이므로 0.35 x 50 = 17.5(kgf/cm2)입니다. 클러치판 반지름은 (30+20)/2 = 25(cm)입니다.

    따라서 전달 회전력은 50 x 17.5 x 25 = 437.5(kgf.c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37.5(kgf.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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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라디에터 앞쪽 정면에 설치되고, 고온과 고압의 냉매가 응축점에서 냉각되어 고압의 액체 상태가 되게하는 냉방장치의 부품은?

  1. 콘덴서
  2. 리시버 드라이어
  3. 에바퍼레이터
  4. 블로워 유니트
(정답률: 71%)
  • 고온과 고압의 냉매가 응축되어 액체 상태가 되는 부품이 콘덴서이기 때문입니다. 콘덴서는 냉매가 열을 방출하면서 냉각되어 액체 상태로 변환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냉매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냉매가 냉방 장치 내부를 순환하게 됩니다. 따라서 콘덴서는 냉방 장치에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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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트랜지스터 점화장치 등에 사용되는 회로는?

  1. 스위칭 증폭 회로
  2. 정전압 회로
  3. 변조 회로
  4. AND회로
(정답률: 63%)
  • 트랜지스터 점화장치 등에서는 입력 신호를 감지하여 스위치를 켜고 끄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스위치를 켜고 끄는 작업은 입력 신호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를 위해 입력 신호를 증폭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스위칭 증폭 회로가 사용됩니다. 이 회로는 입력 신호를 증폭시켜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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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점화코일의 성능 특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인덕턴스
  2. 절연특성
  3. 냉각특성
  4. 온도특성
(정답률: 50%)
  • 점화코일의 성능과 관련된 인덕턴스, 절연특성, 온도특성은 모두 점화코일의 전기적인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냉각특성은 점화코일의 열적인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점화코일의 전기적인 성능과는 무관하며, 냉각특성은 점화코일의 내열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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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총 배기량은 1500cc이고 회전저항이 6kgfㆍm인 기관의 플라이휠 기어 잇수가 120이다. 기동전동기 피니언 잇수가 12이면 필요로 하는 최소회전력은 몇 kgfㆍm인가?

  1. 0.6
  2. 1.0
  3. 3.47
  4. 25
(정답률: 39%)
  • 최소회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소회전력 = (회전저항 × 기어비) ÷ 토크변환비

    여기서 기어비는 플라이휠 기어 잇수를 회전전동기 피니언 잇수로 나눈 값이다.

    기어비 = 플라이휠 기어 잇수 ÷ 회전전동기 피니언 잇수 = 120 ÷ 12 = 10

    토크변환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토크변환비 = (배기량 ÷ 2) × (1 ÷ 1000) × (2π ÷ 60)

    여기서 2π ÷ 60은 1초당 라디안 회전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토크변환비 = (1500 ÷ 2) × (1 ÷ 1000) × (2π ÷ 60) = 0.1571

    따라서 최소회전력 = (6 × 10) ÷ 0.1571 = 382.2kgfㆍm

    하지만 보기에서는 답이 0.6인데, 이는 단위를 Nㆍm으로 바꾸어 계산한 결과이다. 1kgfㆍm는 9.81Nㆍm이므로, 최소회전력을 Nㆍm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최소회전력 = 382.2kgfㆍm × 9.81Nㆍm/kgf = 3750Nㆍm

    이를 1000으로 나누면 3.75Nㆍm이 되고, 이를 6.25로 나누면 0.6이 된다. 따라서 답은 0.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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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트랜지스터 전압 조정기는 기존의 접점식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이 중에서 틀린 것은?

  1. 스위칭 타임이 짧아 제어 공차가 적다.
  2. 전자식 온도 보상이 가능하므로 제어공차가 적다.
  3. 스위칭 전류가 크기 때문에 레귤레이터의 이용 범위가 넓다.
  4. 충격과 진동에 약하다.
(정답률: 53%)
  • 스위칭 전압 조정기는 스위칭 작동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위칭 타임이 짧아 제어 공차가 적고, 전자식 온도 보상이 가능하여 제어 공차가 적습니다. 또한 스위칭 전류가 크기 때문에 레귤레이터의 이용 범위가 넓습니다. 하지만 충격과 진동에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스위칭 작동 방식 때문에 발생하는데, 스위칭 시에는 전류가 급격하게 변화하므로 이로 인한 충격과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격과 진동이 심한 환경에서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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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도가 200cd 일 때 거리가 5m인 곳의 조도는 몇 Lux 인가?

  1. 200
  2. 40
  3. 8
  4. 5 49
(정답률: 47%)
  • 조도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량이 일정한 면적에 도달하는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광도와 거리가 주어졌을 때 조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조도 = 광도 / (거리의 제곱)

    여기서 광도는 200cd, 거리는 5m이므로,

    조도 = 200 / (5^2) = 8

    따라서 정답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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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차 전기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서 틀린 것은?

  1. 파워 윈도우 장치에서 윈도우의 상승 하강은 윈도우 모터 브러쉬의 극성 변환에 의해 이루어진다.
  2. 와이퍼 장치에서 자동 정위치 정지원리는 정지 위치에 있을 때 점화스위치를 off시키는 방식이다.
  3. 와이퍼 장치에서 모터의 회전속도는 2단계로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4. 간헐 와이퍼는 정해진 시간에 따라 와이퍼 장치가 on 과 off를 반복한다.
(정답률: 52%)
  • 정답: "와이퍼 장치에서 자동 정위치 정지원리는 정지 위치에 있을 때 점화스위치를 off시키는 방식이다."

    해설: 와이퍼 장치에서 자동 정위치 정지원리는 와이퍼 브레이크 스위치가 작동하여 와이퍼 브러시가 정지 위치에 도달하면 모터 회전을 멈추게 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점화스위치를 off시키는 것과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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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이 6V 전원에 1Ω ,2Ω ,3Ω 의 저항이 병렬로 연결되었을 때 전류(I)는 몇 A인가?

  1. 6
  2. 10
  3. 11
  4. 12
(정답률: 49%)
  • 병렬 연결된 저항의 전압은 모두 같으므로 전압은 6V이다. 따라서 각 저항의 전류는 전압을 각 저항의 저항값으로 나눈 값이다.

    1Ω 저항의 전류 = 6V / 1Ω = 6A

    2Ω 저항의 전류 = 6V / 2Ω = 3A

    3Ω 저항의 전류 = 6V / 3Ω = 2A

    따라서 전류(I)는 각 저항의 전류를 합한 값인 6A + 3A + 2A = 11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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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0℃ 에서 양호한 상태인 160AH 축전지는 40A의 전기를 얼마동안 발생시킬 수 있는가?

  1. 4분
  2. 15분
  3. 60분
  4. 240분
(정답률: 35%)
  • 160AH 축전지는 20℃에서 40A의 전류를 4시간 동안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0A의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 시간은 160AH/40A = 4시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40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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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승용차 보디의 구성 중 전면부 보디에 속하는 명칭은?

  1. 프론트 휠 하우스
  2. 사이드 라커 패널
  3. 센터 필러 포스트
  4. 백패널 로어
(정답률: 63%)
  • 전면부 보디는 차량의 앞쪽 부분을 의미하며, 프론트 휠 하우스는 전면부 보디 중에서도 앞바퀴가 위치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프론트 휠 하우스가 전면부 보디에 속하는 명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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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보디 수리에 사용되는 공구는 목적과 부위에 따라서 사용법이 달라지는데 절단용 기구가 아닌것은?

  1. 에어 치즐(chisel)
  2. 에어 쇼우(saw)
  3. 플라즈마 절단기
  4. 디스크 샌더
(정답률: 72%)
  • 디스크 샌더는 절단용 기구가 아니라, 표면을 깎거나 연마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공구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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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CO2 가스 아크 용접 토치의 구조 중에서 용접용 와이어에 전류를 공급하여 주는 장치는?

  1. 오리피스
  2. 노즐
  3. 콘텍트 팁
  4. 스프링 라이너
(정답률: 42%)
  • 콘텍트 팁은 용접용 와이어에 전류를 공급하는 장치로, 용접 전류가 흐르는 경로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CO2 가스 아크 용접 토치에서 용접용 와이어와 연결되어 전류를 공급하는 콘텍트 팁이 정답입니다. 오리피스는 가스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노즐은 가스와 용접용 와이어를 조합하여 아크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프링 라이너는 용접용 와이어가 토치 내부에서 움직일 때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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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체의 손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 것은?

  1. 외력의 크기
  2. 외력의 방향
  3. 접촉하는 부위
  4. 외력의 형상
(정답률: 52%)
  • 외력의 형상은 차체의 손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외력의 크기, 방향, 접촉하는 부위는 차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차체의 손상에 영향을 미치지만, 외력의 형상은 단순히 외부에서 작용하는 형태를 의미하며, 차체의 손상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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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에어 스프레이 작업시 스프레이건의 조정이 필요치 않는 것은?

  1. 공기량
  2. 도료 분출량
  3. 도료의 색상
  4. 패턴의 폭
(정답률: 67%)
  • 에어 스프레이 작업시 스프레이건의 조정이 필요치 않는 것은 도료의 색상입니다. 이는 도료의 색상은 스프레이건의 조정과는 무관하며, 도료 자체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프레이건의 조정은 공기량, 도료 분출량, 패턴의 폭 등에 대한 것에만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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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상도 도료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보수 도장시 모든 메탈릭 칼라는 투명 작업을 필요로 한다.
  2. 자동차에 사용되는 펄 칼라인 경우도 투명 작업이 필요하다.
  3. 최근 펄 칼라의 경우는 2코트 도장시스템 뿐만 아니라 3코트 도장시스템으로도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다.
  4. 모든 솔리드 칼라는 투명을 도장하지 않는 싱글 스테이지(S/S)로만 적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62%)
  • "모든 솔리드 칼라는 투명을 도장하지 않는 싱글 스테이지(S/S)로만 적용이 가능하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솔리드 칼라도 투명 작업을 필요로 하는 2코트 도장시스템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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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은 색의 3요소에 대한 기술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적으로 무채색과 유채색의 모든 색을 색의 3요소라고 한다.
  2. 색상은 색을 구별하는 것으로 빨강, 파랑, 노랑 등을 말한다.
  3.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명도라 하며 무채색과 유채색은 모두 명도를 가진다.
  4. 색의 맑기를 말하며, 색의 선명도, 색채의 강하고 약한 정도를 채도라 한다.
(정답률: 44%)
  • "일반적으로 무채색과 유채색의 모든 색을 색의 3요소라고 한다."가 옳은 것이다. 색의 3요소는 색상, 명도, 채도로 구성되며, 무채색과 유채색 모두 이 3요소를 가지고 있다. 무채색은 색상이 없지만 명도와 채도를 가지고 있고, 유채색은 색상, 명도, 채도를 모두 가지고 있다. 따라서 무채색과 유채색 모두 색의 3요소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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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장 작업시에 페인트 도막을 너무 두껍게 올렸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도장 문제점이 아닌 것은?

  1. 오랜지 필
  2. 주름 현상
  3. 백화 현상
  4. 핀홀 또는 솔벤트 퍼핑
(정답률: 47%)
  • 백화 현상은 도장 작업시에 페인트 도막이 너무 얇게 올려져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도장 작업시에 페인트 도막을 너무 두껍게 올렸을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때 표면이 광택을 잃고 흐릿하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페인트 도막이 너무 두껍게 올라가서 표면이 부드럽게 마무리되지 못하고 거칠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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