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자동차정비기능장
(2002-07-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구분

1. 삼원촉매 변환기에서 촉매작용을 하는 금속이 아닌 것은?

  1. 산화알미늄
  2. 백금
  3. 로듐
  4. 파라듐
(정답률: 83%)
  • 삼원촉매 변환기에서 촉매작용을 하는 금속은 백금, 로듐, 파라듐입니다. 산화알미늄은 금속이 아니기 때문에 삼원촉매 변환기에서 촉매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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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료 분사장치의 노즐에서 성능 점검에 해당되지않는 것 은?

  1. 관통(penetration)
  2. 무화(atomization)
  3. 해리(dissociation)
  4. 분산(dissipation)
(정답률: 86%)
  • 연료 분사장치의 노즐에서 성능 점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리(dissociation)"입니다. 이는 연료 분자가 분해되는 것을 의미하며, 연료 분사장치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장치의 성능 점검에서는 "관통(penetration)", "무화(atomization)", "분산(dissipation)"과 같은 요소들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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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에서 조속기 작용이 둔하여 파상으로 변동하는 것은?

  1. 헌팅(hunting)
  2. 미스파이어(misfire)
  3. 프리이그니션(preignition)
  4. 디토레이션(detonation)
(정답률: 67%)
  • 디젤기관에서 조속기 작용이 둔하여 파상으로 변동하는 것은 "헌팅(hunt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조속기가 일정한 주기로 작동하지 않아서 엔진의 속도가 일정하지 않고, 가속과 감속이 반복되며 파동 형태로 변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연료 공급이 불규칙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며, 연료 공급을 조절하는 조속기의 작동 불량이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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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라디에이터의 온도조절기에서 왁스실에 왁스를 넣어 온도가 높아지면 팽창축을 올려 열리는 식의 온도조절기는?

  1. 벨로우즈형
  2. 펠릿형
  3. 바이패스형
  4. 바이메탈형
(정답률: 83%)
  • 라디에이터의 온도조절기에서는 왁스실에 왁스를 넣어 온도가 높아지면 팽창축을 올려 열리는 식의 온도조절기인데, 이때 사용되는 온도조절기는 펠릿형입니다. 이는 왁스를 고체 상태로 압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온도 조절이 가능하며, 작은 크기로 제작이 가능하여 다양한 기기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펠릿형 온도조절기는 빠른 반응속도와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어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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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솔린 기관에서 정상적인 연소시의 화염 전파속도는 몇 (m/sec)인가?

  1. 2-3
  2. 20-30
  3. 200 - 300
  4. 2000-3000
(정답률: 68%)
  • 가솔린 기관에서 정상적인 연소시에는 화염 전파속도가 약 20-30m/sec 정도이다. 이는 가솔린이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할 때 발생하는 화염이 빠르게 확산되는 속도를 의미한다. 이 속도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폭발이나 엔진 내부에서의 충격파 등으로 인해 더 높아질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운전 상황에서는 20-30m/sec 정도로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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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무연 휘발유의 구비 조건으로 알맞는 것은?

  1. 앤티 노크성이 작을 것
  2. 발열량이 작을 것
  3. 연소 퇴적물 발생이 적을 것
  4. 내부식성이 적을 것
(정답률: 30%)
  • 무연 휘발유는 자동차 엔진에서 연소되어 가솔린을 연료로 사용하는데, 이때 내부식성이 적은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식성이 높은 경우에는 연료 시스템 부품이 부식되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연 휘발유의 구비 조건으로는 내부식성이 적을 것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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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 직접 분사실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연소실 체적에 대한 표면적의 비가 작기 때문에 냉각 손실이 적다.
  3. 사용연료의 착화성에 민감하다.
  4. 기동이 비교적 쉽고 예열플러그가 필요없다.
(정답률: 48%)
  • 디젤기관 직접 분사실식은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고압에서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소실 체적에 대한 표면적의 비가 작기 때문에 냉각 손실이 적고, 구조가 간단하며 기동이 쉽고 예열플러그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연료의 착화성에 민감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는 연료의 착화점이 높을수록 연소가 어렵고, 따라서 디젤기관 직접 분사실식에서는 연료의 품질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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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압축비가 7인 가솔린기관에서 이론 열효율은? ( 단, 동작 가스의 단열 지수는 1.4이다.)

  1. 38.6%
  2. 54.1%
  3. 62.4%
  4. 67.6%
(정답률: 52%)
  • 압축비가 7이므로, 압축 전의 부피 대비 압축 후의 부피는 1/7이 됩니다. 이때, 가스의 온도는 압축되면서 상승하게 되는데, 이 상승한 온도를 이용하여 이론 열효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론 열효율 = 1 - (1/압축비)^(단열지수-1) = 1 - (1/7)^(1.4-1) = 0.541 또는 54.1%

    따라서, 정답은 "54.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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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솔린 분사장치의 공기량 계량방식에서 칼만와류은 어느 계량방식에 속하는가?

  1. 기계식 체적 유량 계량 방식
  2. 베인식 질량 유량 계량 방식
  3. 초음파식 체적 유량 인접 계량 방식
  4. 열선식 질량 유량 계량방식
(정답률: 65%)
  • 칼만와류는 초음파식 체적 유량 인접 계량 방식에 속합니다. 이는 공기가 분사되는 시간과 분사된 공기의 체적을 측정하여 유량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초음파 센서를 사용하여 공기의 체적을 측정합니다. 이 방식은 정확하고 빠르게 유량을 측정할 수 있어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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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연료의 저위발열량이 10500kcal/kg, 제동마력이 95PS, 제동열효율이 28%인 기관의 연료소비량은 몇kg/h 인가?

  1. 18.4
  2. 19.4
  3. 20.4
  4. 21.4
(정답률: 42%)
  • 제동마력은 연료소비량과 연관이 있으므로, 먼저 제동마력을 연료소비량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동마력과 제동열효율을 이용하여 실제 출력인 열효율로 변환해야 합니다.

    실제 출력 = 제동마력 / 제동열효율 = 95 / 0.28 = 339.29 PS

    이제 연료소비량을 구하기 위해 다음의 공식을 사용합니다.

    연료소비량 = 실제 출력 / (연료의 저위발열량 × 연비)

    여기서 연비는 연료 1kg당 발생하는 열효율로, 이 값은 연료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문제에서는 연비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연비를 1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연료소비량 = 339.29 / (10500 × 1) = 0.0323 kg/PS·h

    마지막으로 연료소비량을 kg/h 단위로 변환합니다.

    연료소비량 = 0.0323 × 339.29 × 1 = 10.96 kg/h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연료소비량은 약 10.96 kg/h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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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피스톤 링의 3대 작용이 아닌 것은?

  1. 기밀작용
  2. 오일 제거작용
  3. 열전도작용
  4. 윤활작용
(정답률: 53%)
  • 피스톤 링의 3대 작용은 기밀작용, 오일 제거작용, 열전도작용입니다. 윤활작용은 피스톤 링이 아닌 엔진 오일이 수행하는 작용입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윤활하여 마찰을 줄이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의 3대 작용 중 윤활작용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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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기관의 연료펌프에 있는 첵밸브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연료라인에 문제가 생겨 연료공급이 중단되면 밸브를 열어 보충한다.
  2. 연료의 공급량이 과다할 경우 연료를 차단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3. 압송이 정지될 때 연료가 리턴되는 것을 방지한다.
  4. 연료의 압력이 낮을 때 압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75%)
  • 체크밸브는 일방향으로만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가솔린 분사기관의 연료펌프에 있는 체크밸브는 연료가 펌핑될 때는 열려서 연료가 흐를 수 있게 하지만, 압송이 정지될 때는 닫혀서 연료가 리턴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는 연료의 공급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분사기에 공급되는 연료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엔진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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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압이 규정보다 낮은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팬의 오일량이 부족시
  2. 오일점도 과대
  3. 유압조절 밸브 스프링 장력 약화
  4. 오일펌프의 마모시
(정답률: 78%)
  • 오일점도가 과대인 경우, 오일의 점도가 너무 높아 유압 시스템 내부에서 오일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유압 시스템 내부의 유압 조절 밸브나 실린더 등에서 압력이 충분히 발생하지 않아 유압이 규정보다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점도가 과대인 경우에는 유압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 오일의 점도를 낮추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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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터보 차져는 디젤 차량의 엔진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을 장착하는 주 목적은 무엇인가?

  1. 배출가스중 NO의 생성을 억제하기위하여
  2.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3. 압축압력 상승을 증대하기 위하여
  4. 기관의 연소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정답률: 82%)
  • 터보 차져는 엔진의 공기 공급량을 증가시켜 연소 공기의 양을 늘리고, 이에 따라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폭발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하며, 따라서 주 목적은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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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제어 기관에서 에어 플로우 메타의 움직임 양을 전압으로 바꾸어 컴퓨터로 보내는 부품은?

  1. 포텐시오 메터
  2. 흡기온도 센서
  3. 대기온도 센서
  4. 스로틀포지션 센서
(정답률: 68%)
  • 포텐시오 메터는 공기의 유동성에 따라 변하는 압력을 전압으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보내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에어 플로우 메타의 움직임 양을 전압으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보내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정답은 포텐시오 메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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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관의 회전속도가 3000 rpm 이고, 연소지연시간이 1/900초라고 하면, 이 연소지연시간 동안에 크랭크축의 회전각도는 얼마인가?

  1. 30°
  2. 28°
  3. 25°
  4. 20°
(정답률: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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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LPG기관에서 베이퍼라이저가 하는 일이 아닌것은?

  1. 감압작용
  2. 기화작용
  3. 압력조절기능
  4. 액화작용
(정답률: 58%)
  • LPG기관에서 베이퍼라이저는 액체 상태의 LPG를 기화시켜 가스 상태로 변환하여 엔진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액화작용"은 베이퍼라이저가 하는 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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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자동차 연료분사장치의 인젝터 제어방식으로 맞는 것은?

  1. 전류 제어식
  2. 전력 제어식
  3. 저항 제어식
  4. 기계 제어식
(정답률: 80%)
  • 자동차 연료분사장치의 인젝터 제어방식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전류 제어식입니다. 이는 인젝터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으로, 전류의 크기를 조절하여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류 제어식은 제어가 간단하고 정확하며, 고속 주행 시에도 안정적인 분사를 보장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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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공급자에 대한 보호와 구입자에 대한 보증의 정도를 규정해 두고 공급자의 요구와 구입자의 요구 양쪽을 만족하도록 하는 샘플링 검사방식은?

  1. 규준형 샘플링 검사
  2. 조정형 샘플링 검사
  3. 선별형 샘플링 검사
  4. 연속생산형 샘플링 검사
(정답률: 49%)
  • 규준형 샘플링 검사는 공급자와 구입자 모두에게 보호와 보증을 제공하기 위해 공급자가 제공하는 제품의 일정 비율을 샘플링하여 검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공급자의 요구와 구입자의 요구를 모두 고려하여 적절한 검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규정해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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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표는 어느 회사의 월별 판매실적을 나타낸 것이다 5개월 이동 평균법으로 6월의 수요를 예측하면?

  1. 150
  2. 140
  3. 130
  4. 120
(정답률: 75%)
  • 5개월 이동 평균법은 최근 5개월간의 판매실적을 더한 후 5로 나누어 평균을 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6월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2월부터 6월까지의 판매실적을 더한 후 5로 나누어야 한다.
    2월부터 6월까지의 판매실적은 각각 100, 110, 120, 130, 140 이므로, 이를 더한 값은 600이다. 따라서 6월의 예상 판매실적은 600/5 = 12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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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u 관리도의 공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정답률: 74%)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u 관리도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u = D4 * R

    여기서 D4는 상수값이며, R은 측정값의 범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u 값은 R 값에 비례하므로, 측정값의 범위가 작을수록 u 값이 작아지고, 측정값의 범위가 클수록 u 값이 커집니다.

    그리고 u 값은 공정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u 값이 작을수록 공정의 안정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u 값이 가장 작은 ""이 가장 올바른 u 관리도의 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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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수분포표를 만드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데이터의 흩어진 모양을 알고 싶을 때
  2. 많은 데이터로부터 평균치와 표준편차를 구할 때
  3. 원 데이터를 규격과 대조하고 싶을 때
  4. 결과나 문제점에 대한 계통적 특성치를 구할 때
(정답률: 44%)
  • 도수분포표는 데이터의 빈도수를 나타내는 표이므로, 결과나 문제점에 대한 계통적 특성치를 구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들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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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설비의 구식화에 의한 열화는?

  1. 상대적 열화
  2. 경제적 열화
  3. 기술적 열화
  4. 절대적 열화
(정답률: 57%)
  • 설비의 구식화는 기술적으로 발전된 새로운 설비가 출시되면서 상대적으로 구식한 설비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는 상대적 열화라고 부르며, 다른 선택지인 경제적 열화나 절대적 열화와는 달리 기술적인 발전에 의한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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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모든작업을 기본동작으로 분해하고 각 기본동작에 대하여 성질과 조건에 따라 정해놓은 시간치를 적용하여 정미시간을 산정하는 방법은?

  1. PTS법
  2. WS법
  3. 스톱워치법
  4. 실적기록법
(정답률: 62%)
  • PTS법은 작업을 기본동작으로 분해하고 각 기본동작에 대하여 성질과 조건에 따라 정해놓은 시간치를 적용하여 정미시간을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작업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각 동작의 특성에 맞게 시간을 산정하여 정확한 작업시간을 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성이 높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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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떤 자동차의 기관 토크 14kgf.m, 총 감속비 4.0, 전달 효율 0.9, 구동바퀴의 유효반경 0.3m 일 때 구동력은?

  1. 50.4 kgf
  2. 51.9 kgf
  3. 168.0 kgf
  4. 186.7 kgf
(정답률: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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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정속주행장치의 주요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차속 센서
  2. ECU
  3. 엑추에이터
  4. 차고 센서
(정답률: 76%)
  • 정속주행장치는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시스템으로, 차속 센서는 현재 차량 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CU는 차량 제어 유닛으로, 차량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엑추에이터를 통해 차량을 제어합니다. 엑추에이터는 ECU의 신호를 받아 차량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차고 센서는 정속주행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으로, 주요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고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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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저속시미(Shimmy) 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캐스터, 캠버, 토인의 조정이 불량하다.
  2. 타이어가 이상마모 변형되었다.
  3.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다.
  4. 조향링키지의 마모 또는 볼죠인트가 마모 되었을 때
(정답률: 75%)
  •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다는 것은 타이어가 너무 팽창되어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저속시미 현상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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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제동장치에서 텐덤 마스터 실린더의 사용 목적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를 적게한다.
  2. 브레이크 오일의 소모를 줄일 수 있다.
  3. 브레이크 드럼의 마모를 적게 한다.
  4. 앞, 뒤바퀴의 브레이크 제동을 분리시켜 제동 안정을 얻게 한다.
(정답률: 90%)
  • 제동장치에서 텐덤 마스터 실린더는 앞, 뒤바퀴의 브레이크 제동을 분리시켜 제동 안정을 얻게 합니다. 이는 앞, 뒤바퀴의 제동력이 서로 영향을 주지 않고 독립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제동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동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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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공기 브레이크에서 유압식 브레이크의 마스터 실린더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은?

  1. 브레이크 밸브
  2. 브레이크 챔버
  3. 퀵릴리즈 밸브
  4. 릴레이 밸브
(정답률: 74%)
  • 공기 브레이크에서는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이때 브레이크 밸브는 마스터 실린더와 같은 역할을 하여 압축 공기를 브레이크 챔버로 전달하고, 브레이크 챔버에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밸브가 유압식 브레이크의 마스터 실린더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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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브레이크장치 중 뒤쪽 유압회로의 중간에 설치되어 있으며 제동력이 증대하면 뒤쪽의 유압증가 비율을 앞쪽보다 작게하여 뒤바퀴의 조기고착에 의한 조종 불안정을 방지 하기 위한 밸브는?

  1. 프로포셔닝 밸브
  2. 압력차 경고밸브
  3. 미터링 밸브
  4. 블리이더 밸브
(정답률: 77%)
  • 프로포셔닝 밸브는 제동력이 증대하면 뒤쪽의 유압증가 비율을 앞쪽보다 작게 조절하여 뒤바퀴의 조기고착에 의한 조종 불안정을 방지하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 정답은 프로포셔닝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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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토우의 필요성이 아닌 것은?

  1. 핸들을 돌렸을 때 복원력을 주는 역할을 한다.
  2.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
  3. 바퀴가 옆방향으로 미끄러지는 것과 타이어의 마모를 방지한다.
  4. 조향링키지의 마모에 의해 토인 또는 토아웃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53%)
  •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는 토우의 필요성 중 하나입니다. 토우는 앞바퀴의 회전축과 수직 방향의 각도를 조절하여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조향성이 향상되며, 타이어의 마모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핸들을 돌렸을 때 복원력을 주는 역할을 한다.", "바퀴가 옆방향으로 미끄러지는 것과 타이어의 마모를 방지한다.", "조향링키지의 마모에 의해 토인 또는 토아웃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는 모두 토우의 필요성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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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제동장치에서 마스터 백은 무엇을 이용하여 브레이크에 배력작용을 하게 한 것인가?

  1. 배기가스 압력 이용
  2. 대기 압력만 이용
  3. 흡기 다기관의 압력만 이용
  4.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의 압력차 이용
(정답률: 84%)
  • 마스터 백은 브레이크에 배력작용을 주는데, 이때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의 압력차를 이용합니다. 대기압은 항상 일정한 값으로 유지되며, 흡기 다기관은 엔진의 작동에 따라 압력이 변화합니다. 이러한 압력차를 이용하여 마스터 백은 브레이크에 압력을 전달하여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의 압력차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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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변속기의 거버너 압력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자동차의 주행속도에 비례한다.
  2. 자동차의 주행속도에 반비례한다.
  3. 스로틀밸브 열림각도에 비례한다.
  4. 스로틀밸브 열림각도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0%)
  • 자동변속기의 거버너는 주행속도를 감지하여 변속기의 기어 비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주행속도에 비례하여 거버너 압력이 변화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빠르게 주행할수록 거버너 압력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변속기의 기어 비율도 높아져서 엔진의 RPM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주행속도에 비례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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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기타입의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 사용되는 센서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차고 센서
  2. 조향 휠 각도 센서
  3. 오일압력 센서
  4. 차속 센서
(정답률: 80%)
  • 오일압력 센서는 엔진 오일의 압력을 측정하는 센서로, 공기타입의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는 엔진의 공기 공급과 관련이 없기 때문에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반면에 차고 센서, 조향 휠 각도 센서, 차속 센서는 ECS에서 차량 운전 상태를 감지하고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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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수동변속기 차량과 비교할때 자동변속기 차량의 장점이 될 수 없는 것은?

  1. 조작미숙으로 인해 시동이 꺼지는 경우가 적다.
  2. 기어변속조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이 편리하다.
  3. 동력이 오일을 매개로 전달되기 때문에 출발 및 가ㆍ감속이 원활하다.
  4. 각부의 진동과 충격을 오일이 흡수해 주므로 최고 속도가 빠르고 연료소비량이 적다.
(정답률: 90%)
  • 각부의 진동과 충격을 오일이 흡수해 주므로 최고 속도가 빠르고 연료소비량이 적다는 것은 자동변속기 차량이 더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오일이 기어 및 엔진 부품들의 마찰을 줄여주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수동변속기 차량과 비교할 때 자동변속기 차량의 장점이 될 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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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체 클러치 오일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응고점이 낮을것
  2. 점도가 낮을것
  3. 착화점이 높을것
  4. 윤활성이 낮을것
(정답률: 58%)
  • 유체 클러치 오일은 클러치 시스템에서의 열과 마찰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따라서, 윤활성이 낮을 경우 오일이 부드럽게 흐르며 마찰을 줄이는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유체 클러치 오일의 구비조건으로는 윤활성이 높을 것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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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변속기 내의 록킹 볼이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1. 시프트 포크를 알맞는 위치에 고정한다.
  2. 기어가 빠지는 것을 방지한다.
  3. 시프트 레일을 알맞는 위치에 고정한다.
  4. 기어가 2중으로 치합되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74%)
  • 록킹 볼은 기어가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시프트 포크와 시프트 레일을 알맞는 위치에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기어가 2중으로 치합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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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클러치의 전달토크와 직접 관계가 없는 것은?

  1. 클러치 스프링 장력
  2. 마찰계수
  3. 클러치판의 유효 반지름
  4. 플라이휠의 크기
(정답률: 69%)
  • 클러치의 전달토크는 클러치 스프링 장력, 마찰계수, 클러치판의 유효 반지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플라이휠의 크기는 클러치의 전달토크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라이휠의 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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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조향핸들의 조작을 가볍게 하는 방법은?

  1. 타이어 공기압 낮춘다.
  2. 캐스터를 규정보다 크게한다.
  3. 저속으로 주행한다.
  4. 조향기어비를 크게 한다.
(정답률: 87%)
  • 조향기어비를 크게 하면 조향핸들을 돌리는 힘이 줄어들어 가볍게 조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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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조향장치의 구비요건으로 부적당한 것은?

  1. 조작이 가볍고 원활해야 한다.
  2. 회전반경이 커야한다.
  3. 주행 중 노면의 충격이 조향장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4. 조향 중 차체나 새시 각 부에 무리한 힘이 작용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76%)
  • 회전반경이 커야하는 이유는 차량이 좁은 공간에서 조향을 할 때, 작은 회전반경을 가진 조향장치는 차량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조작이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반경이 커야 조작이 원활하고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차량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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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드가르봉식 쇼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구조가 복잡하고 피스톤이 1개 이다.
  2.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약 30kgf/cm2 걸려있기 때문에 분해하는 것은 위험하다.
  3. 실린더가 하나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방열효과가 좋다.
  4. 오랫동안 작동을 반복해도 감쇠효과가 저하되지 않는다.
(정답률: 62%)
  • 구조가 복잡하고 피스톤이 1개 이다.가 아닌 것은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약 30kgf/cm2 걸려있기 때문에 분해하는 것은 위험하다."입니다. 이유는 드가르봉식 쇼버는 실린더가 하나로 되어 있어서 분해하기 어렵고, 방열효과가 좋으며 감쇠효과가 저하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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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관의 회전수가 3000rpm이고, 제2속 변속비가 2:1, 최종감속비가 3:1인 자동차의 타이어 반지름이 50cm라 할 때 이 자동차의 속도는 몇 약 km/h인가?

  1. 47
  2. 60
  3. 94
  4. 141
(정답률: 38%)
  • 회전수 3000rpm은 1분당 3000회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초당 회전수는 50입니다.

    제2속 변속비가 2:1이므로, 출력축 회전수는 1500rpm이 됩니다.

    최종감속비가 3:1이므로, 타이어 회전수는 500rpm이 됩니다.

    타이어 반지름이 50cm이므로, 타이어 둘레는 2π × 50 = 100π cm가 됩니다.

    1분당 타이어 이동거리는 500 × 100π cm가 됩니다.

    1시간당 타이어 이동거리는 500 × 100π × 60 × 60 ÷ 100000 = 942.48m가 됩니다.

    따라서, 이 자동차의 속도는 약 94km/h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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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종감속 장치의 피니언 잇수 9, 링기어 잇수 63이다. 추진축이 2100rpm으로 회전하며 오른쪽 바퀴는 18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이때 왼쪽 바퀴의 회전수는 몇 rpm 인가?

  1. 120
  2. 180
  3. 300
  4. 420
(정답률: 44%)
  • 종감속 장치는 피니언과 링기어의 회전비로 회전수를 감속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피니언 잇수가 9, 링기어 잇수가 63이므로 회전비는 1:7입니다.

    따라서 추진축의 회전수 2100rpm을 1/7로 감속시키면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인 180rpm이 됩니다.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는 같은 조건에서 회전하기 때문에 회전수는 같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80rpm이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420"인 이유는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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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은 냉매 취급시의 안전 및 주의사항이다.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냉매를 다룰 때는 장갑 및 보안경을 착용한다.
  2. 냉매를 빨리 충진시키기 위하여 R-134a 용기를 60℃ 정도로 가열한다.
  3. 냉매의 교환은 맑고 건조한 날에 행한다.
  4. 냉매의 교환은 넓고 개방된 장소에서 행한다.
(정답률: 90%)
  • 냉매를 빨리 충전시키기 위해 R-134a 용기를 60℃ 정도로 가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냉매 용기를 가열하면 용기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여 용기가 파열하거나 폭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매 용기는 반드시 안전한 온도에서 보관하고 다루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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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배터리 및 발전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관 정지시에는 배터리만 전기장치의 전원으로 사용한다.
  2. 기관 시동시는 배터리만 시동모터와 점화코일에 전원을 공급한다.
  3. 차량 전기 사용량이 발전기의 전원 공급량보다 많을 때는 배터리에서도 공급한다.
  4. 기관 시동시 예열장치의 전원공급은 발전기이다.
(정답률: 87%)
  • "기관 시동시 예열장치의 전원공급은 발전기이다."가 틀린 것은, 실제로는 예열장치의 전원공급은 배터리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차량이 출발하기 전에 엔진이 뜨거워지도록 예열하는 장치인데, 이때 발전기는 아직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에서 전원을 공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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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조등의 감광장치가 아닌 것은?

  1. 저항을 쓰는 방법
  2. 이중 필라멘트를 쓰는 방법
  3. 부등을 쓰는 방법
  4. 굵은 배선을 쓰는 방법
(정답률: 83%)
  • 전조등의 감광장치는 광도에 따라 전류를 조절하여 빛의 세기를 조절하는데, 이를 위해 전류의 저항을 조절하는 저항을 쓰는 방법, 두 개의 필라멘트를 사용하여 광도를 조절하는 이중 필라멘트를 쓰는 방법, 부등을 사용하여 광도를 조절하는 부등을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굵은 배선을 쓰는 방법은 감광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전기적인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굵은 배선을 쓰는 방법은 전조등의 감광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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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4기통 디젤기관에 저항이 0.5Ω인 예열플러그를 각기통에 병렬로 연결하였다. 이 기관에 설치된 예열 플러그의 합성저항은 몇Ω 인가?(단, 기관의 전원은 24V 임)

  1. 0.13
  2. 0.5
  3. 2
  4. 12
(정답률: 40%)
  • 예열플러그가 각기통에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압은 동일하게 24V이다. 따라서 각 예열플러그의 전류는 전압/저항 = 24/0.5 = 48A이다. 병렬 연결된 저항의 합성저항은 각 저항의 역수의 합의 역수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4개의 예열플러그의 합성저항은 0.5/4 = 0.125Ω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각기통에 0.5Ω의 예열플러그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4개의 예열플러그의 합성저항은 0.5Ω이다. 따라서 정답은 "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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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배터리의 비중이 1.273 이며 이 때 전해액의 온도는 30℃이다. 표준상태(20℃)의 비중으로 환산하면 얼마인가?

  1. 1.203
  2. 1.266
  3. 1.280
  4. 1.283
(정답률: 52%)
  • 배터리의 비중이 1.273이고 전해액의 온도가 30℃일 때, 이 값을 표준상태(20℃)의 비중으로 환산하려면 온도 보정 계수를 사용해야 한다. 이 계수는 1℃당 0.004라는 값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30℃에서 20℃로 환산하려면 10℃을 곱해야 한다.

    환산된 비중 = 1.273 - (0.004 x 10) = 1.233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는 이 값과 다른 값들이 있다. 이는 반올림을 하거나 계산 방법이 다른 경우일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답은 아니지만, 가장 근접한 값은 1.280이다. 이 값은 1.233을 반올림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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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섭동식 기동전동기의 고장에서 클러치가 떨면서 시동 불량을 일으키는 원인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계자코일의 (+)쪽브러시 1개 단선
  2. 계자코일의 (-)쪽 브러시 2개 단선
  3. 마그넷 스위치의 (ST) 단자의 단선
  4. 마그넷 스위치의 홀딩코일의 단선
(정답률: 63%)
  • 클러치가 떨어지면서 시동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 기동전동기의 회전력이 전달되지 않아 엔진이 가동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그넷 스위치의 홀딩코일이 단선되면,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아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 엔진이 가동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그넷 스위치의 홀딩코일의 단선이 클러치가 떨어지면서 시동 불량을 일으키는 가장 관련이 있는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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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레귤레이터의 3유닛에 들지 않는 것은?

  1. 솔레노이드
  2. 전압 조정기
  3. 전류 조정기
  4. 컷아웃 릴레이
(정답률: 47%)
  • 솔레노이드는 전기적인 신호를 받아서 일정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전자기장을 이용한 장치이지만, 레귤레이터의 3유닛은 모두 전압이나 전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솔레노이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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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반도체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내부 전력손실이 적다.
  2. 고유저항이 도체에 비하여 적다.
  3. 온도가 상승하면 특성이 몹시 나빠진다.
  4. 정격값을 넘으면 파괴되기 쉽다.
(정답률: 69%)
  • 고유저항이 도체에 비하여 적다는 것은 반도체가 전기를 전달하는 능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반도체가 전자의 이동에 대한 제한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도체는 전기적으로 더 효율적이며, 더 빠른 전자 이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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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점화장치에서 DLI(Distributorless Ignition : 무배전기 점화장치)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1. 배전기식보다는 성능면에서 떨어진다.
  2. 2차 전압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3. 점화코일의 갯수를 줄일 수 있다.
  4. 고속형 기관에는 불리하다.
(정답률: 79%)
  • DLI(Distributorless Ignition : 무배전기 점화장치)의 특징 중 옳은 것은 "2차 전압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입니다. 이는 배전기식 점화장치에서는 점화코일에서 생성된 2차 전압이 배전기를 통해 분배되는 과정에서 일부 손실이 발생하는 반면, 무배전기 점화장치에서는 각 실린더마다 점화코일이 직접 부착되어 2차 전압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구조로 인해 점화코일의 갯수를 줄일 수 있어서 부피와 무게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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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패널의 표면을 편평하고 매끄럽게 하는 공구로 각종 해머의 밑받침 역할을 하는 공구는?

  1. 치즐
  2. 돌리
  3. 쇼오
  4. 스푼
(정답률: 58%)
  • 해머로 패널을 치면서 표면을 평평하고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서는 치즐로 조각을 빼거나 스푼으로 살을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패널의 표면을 편평하고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서는 돌리라는 공구를 사용합니다. 돌리는 회전하는 원판 모양의 공구로, 패널의 표면을 깎아내어 매끄럽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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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스포트용접기를 사용하고자 한다. 이때 용접준비시 중요 사항이 아닌 것은?

  1. 용접할 시간
  2. 용접하려는 판의 두께
  3. 용접 하려는 부분의 형상
  4. 용접 부분의 판 표면 상태
(정답률: 63%)
  • 용접할 시간은 용접 준비와는 관련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용접할 시간은 용접 작업을 수행하는 시간으로, 용접 준비와는 별개의 과정입니다. 따라서 용접 준비시 중요한 사항은 용접하려는 판의 두께, 용접하려는 부분의 형상, 용접 부분의 판 표면 상태 등과 같은 용접 작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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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차체의 형상에서 모노코크 구조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차체 무게가 가볍다
  2. 차체 바닥면이 낮아지므로 실내 공간이 넓다.
  3. 일체 구조로 되어 있어 충격 흡수의 효과가 좋다.
  4. 충돌시 손상상태가 간단하여 수리 복원이 쉽다.
(정답률: 69%)
  • 모노코크 구조는 차체 전체가 일체 구조로 되어 있어 충격이 전체에 분산되어 충격 흡수 효과가 좋습니다. 따라서 충돌 시 차체의 손상 상태가 간단하여 수리 복원이 쉽다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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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차 차체 프레임의 파손 및 변형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극단적인 휨 모멘트의 발생
  2. 충돌이나 전복 사고 발생
  3. 장기간 방치로 인한 노후 발생
  4. 부분적인 집중 하중으로 인한 발생
(정답률: 81%)
  • 자동차 차체 프레임은 금속 재질로 만들어져 있으며, 긴 시간 동안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노후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노후는 차량을 오랫동안 방치하거나 꾸준한 정비를 하지 않을 경우 더욱 심해집니다. 따라서 장기간 방치로 인한 노후 발생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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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우레탄 도료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경화제와 주제가 분리되어 있는 2액형 도료이다.
  2. 신차 라인에서 적용되는 도료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고 도장 품질도 다소 떨어지는 제품이다.
  3. 래커 도료에 비하여 취급하기는 까다로우나 내구성등 여러가지 물성이 래커에 비하여 우수하다.
  4.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도록 사용하지 않으면 반응이 일어나 점도가 상승되어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정답률: 70%)
  • 잘못된 것은 "신차 라인에서 적용되는 도료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고 도장 품질도 다소 떨어지는 제품이다."입니다. 실제로 우레탄 도료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높은 내구성과 우수한 도장 품질을 가지고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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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표면이 평평하고 매끄럽지 않게 귤껍질처럼 마무리되는 도막 결함은 어떠한 결함인가?

  1. 오렌지 필(orange feel)
  2. 흐름현상 (sagging 현상)
  3. 웨이브 필(wave feel)
  4. 크레타링 (cratering)
(정답률: 77%)
  • 정답인 "오렌지 필(orange feel)"은 귤껍질과 같은 표면 마무리가 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이는 도막 결함 중 하나로, 도료나 코팅재가 건조되기 전에 표면이 너무 빨리 마르거나, 도료나 코팅재의 점도가 높아서 표면이 부드럽게 마무리되지 않아 발생합니다. 이러한 결함은 특히 자동차나 가구 등의 표면 마감에서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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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장할 수 있는 장소로 외부공기를 필터하여 공급하고, 내부의 도료 분진을 필터하여 배기 시키는 장치와 열처리 까지 가능한 설비는?

  1. 스프레이 부스
  2. 드라이 오븐
  3. 해바라기 열풍기
  4. 적외선 건조기
(정답률: 84%)
  • 스프레이 부스는 외부공기를 필터하여 공급하고, 내부의 도료 분진을 필터하여 배기 시키는 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열처리까지 가능한 설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프레이 부스는 도장 작업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춘 최적의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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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메탈릭 색상에서 색상을 밝게하고자 한다. 단지 스프레이 조건으로 색상을 밝게하고자 할 때 올바른 것은?

  1. 이동속도를 천천히 한다.
  2. 건의 거리를 가깝게 한다.
  3. 공기압력을 높인다.
  4. 토출량을 높인다.
(정답률: 60%)
  • 공기압력을 높이면 스프레이되는 물질이 더욱 세게 나가기 때문에 색상이 밝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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