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3-31)

자동차정비기능장
(2018-03-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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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매연
  2. 알데히드
  3. 입자상물질
  4. 질소산화물
(정답률: 77%)
  • 알데히드는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알데히드가 대기 중에서 빠르게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매연, 입자상물질, 질소산화물은 대기 중에서 오랫동안 유지되어 인체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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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믹서 방식의 LPG엔진과 비교한 LPI엔진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연료의 보관성 향상
  2. 역화 발생 문제 개선
  3. 겨울철 냉간 시동성 향상
  4. 정밀한 공연비 제어로 연비 향상
(정답률: 68%)
  • LPI엔진의 장점으로 "연료의 보관성 향상"은 틀린 것입니다. LPI엔진은 액화 석유 가스(LPG)를 압축하여 저장하는 방식으로, 연료의 보관성은 믹서 방식의 LPG엔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른 장점으로는 역화 발생 문제 개선, 겨울철 냉간 시동성 향상, 정밀한 공연비 제어로 연비 향상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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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린더 지름과 행정이 70×70mm이고, 회전속도가 3000rpm인 기관의 밸브 지름은 약 몇 mm 인가? (단, 밸브를 통과하는 가스의 속도는 50m/sec이다.)

  1. 12.2
  2. 26.2
  3. 32.5
  4. 46.5
(정답률: 37%)
  • 밸브 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밸브 흐름면적 = 가스 유량 ÷ 가스 속도

    실린더 내부 부피 변화율 = (실린더 지름 ÷ 2)² × π × 행정

    한 싸이클당 유입되는 가스의 양 = 실린더 내부 부피 변화율 × 회전수

    한 싸이클당 유입되는 가스의 양 = 밸브 흐름면적 × 가스 속도

    따라서 밸브 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밸브 지름 = √(4 × (한 싸이클당 유입되는 가스의 양 ÷ (π × 회전수)) ÷ 가스 속도)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밸브 지름 = √(4 × ((70 ÷ 2)² × π × 70) ÷ (π × 3000) ÷ 50) ≈ 26.2

    따라서 정답은 26.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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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행정 체적이 800cc, 크랭크축 회전수 1000rpm, 체적효율 80%, 2행정 사이클 기관의 흡기중량 유량은 몇 g/s인가? (단, 흡기의 비중량은 1.25kg/m3이다.)

  1. 11.67
  2. 13.33
  3. 16.67
  4. 20.33
(정답률: 29%)
  • 행정 체적이 800cc 이므로, 1회 행정 시 실린더 내부에 800cc의 공기가 흡입됩니다. 이때, 체적효율이 80% 이므로, 행정 시 실제로 흡입되는 공기의 체적은 800cc x 0.8 = 640cc 입니다.

    크랭크축 회전수가 1000rpm 이므로, 1분당 회전수는 1000 x 60 = 60000회전 입니다. 따라서, 1분당 2행정 사이클 기관의 흡기 횟수는 60000 ÷ 2 = 30000회 입니다.

    한 행정 시 흡입되는 공기의 체적이 640cc 이므로, 1분당 2행정 사이클 기관의 흡입 체적은 640cc x 30000 = 19200000cc 입니다. 이를 g 단위로 환산하면, 19200000cc x 1.25kg/m3 ÷ 60 = 400000g/s 입니다.

    따라서, 2행정 사이클 기관의 흡기중량 유량은 400000g/s ÷ 30000 = 13.33g/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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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체 커플링식 냉각 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라디에이터 앞쪽에 설치
  2. 물 펌프축과 일체로 회전
  3. 라디에이터 통풍을 도와줌
  4. 기관의 과냉 및 소음방지를 위해 일정 회전수이상 시 슬립 발생
(정답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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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연료 분사량을 산출하기 위한 신호가 아닌 것은?

  1. 노크 센서 신호
  2. 클랭크각 센서 신호
  3. 흡입 공기량 센서 신호
  4. 냉각수 온도 센서 신호
(정답률: 61%)
  • 노크 센서 신호는 연료 분사량을 산출하기 위한 신호가 아닙니다. 노크 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폭발음을 감지하여 엔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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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동차용 윤활유에 물리적 또는 화학적 성질을 강화하여 윤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첨가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휘발성이 낮을 것
  2. 물에 대한 안정성이 우수할 것
  3. 첨가제 상호간 빠른 반응으로 침전될 것
  4. 윤활유에 대한 첨가제의 용해도가 충분할 것
(정답률: 63%)
  • 첨가제 상호간 빠른 반응으로 침전될 것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오히려 첨가제가 서로 반응하여 침전되면 윤활유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첨가제는 윤활유에 안정적으로 분산되어야 하며, 윤활유와의 용해도가 충분하여 윤활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물에 대한 안정성이 우수하고 휘발성이 낮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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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엔진의 실린더 내 압축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엔진 공회전 상태에서 측정한다.
  2. 압축압력이 낮을 시 습식시험을 추가로 실시한다.
  3. 가솔린엔진에 비해 디젤엔진의 압축압력이 높다.
  4. 엔진 회전속도의 변화에 따라 압축압력은 변화한다.
(정답률: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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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압력측정은 기본적으로 공회전이 아닌 엔진이 구동하지않는상태에서 크랭킹 하면서 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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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연소실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체적당 표면적을 크게 한다.
  2. 가열되기 쉬운 돌출부를 두지 않는다.
  3. 밸브의 면적을 크게 하여 체적효율을 높인다.
  4. 화염전파에 소요되는 시간을 가능한 짧게 한다.
(정답률: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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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사유
    해설과 답이 맞지않습니다. 이유에는 체적당 표면적이 큰것이 연소실 효율을 높이기위해 필요하다고 되어있는데 답은 구비조건으로 틀린것이니 2번인 가열되기쉬운 돌출부를 두지않는다 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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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행정체적이나 회전속도에 변화를 주지 않고 엔진의 흡기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과급기 설치
  2. EGR 밸브 설치
  3. 공기여과기 설치
  4. 흡기관의 진공도 이용
(정답률: 24%)
  • EGR 밸브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NOx를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를 다시 흡입하여 연소 온도를 낮추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엔진의 흡기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1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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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솔린 엔진의 제원이 실린더 내경 D=55㎜, 행정 S=70㎜, 연소실체적 Vc=21cm3인 엔진이 이론 공기 표준 사이클인 오토사이클로서 운전될 경우 열효율은 약 몇 %인가? (단 비열비 k =1.2이다.)

  1. 31.2
  2. 35.4
  3. 42.7
  4. 43.2
(정답률: 39%)
  • 열효율은 실제 열효율과 이론 열효율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다. 이론 열효율은 Carnot 사이클에서의 열효율으로, 가장 이상적인 열효율이다. Carnot 사이클에서의 열효율은 다음과 같다.

    η = 1 - T2/T1

    여기서 T1은 열원의 절대온도, T2는 열원과 냉원 사이의 최저온도이다. 이 문제에서는 이론 공기 표준 사이클을 사용하므로, T1과 T2는 다음과 같다.

    T1 = 298K (실내온도)
    T2 = 298K - 273K = 25℃ (실내온도에서 25℃ 감소)

    따라서 이론 열효율은 다음과 같다.

    ηth = 1 - T2/T1 = 1 - 25/298 = 0.9161

    실제 열효율은 이론 열효율보다 낮으므로, 이 문제에서는 실제 열효율이 0.8이라고 가정하자. 이 때,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η = ηth × 실제 열효율 = 0.9161 × 0.8 = 0.7329

    따라서, 열효율은 약 73.29%이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31.2", "35.4", "42.7", "43.2" 중에서 "35.4"와 가장 가깝다. 따라서 정답은 "35.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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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의 연료압력조절기 내의 압력이 일정 압력 이상일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인젝터의 분사압력을 낮추어 준다.
  2. 흡기 다기관의 압력을 낮추어 준다.
  3. 연료펌프의 공급압력을 낮추어 공급시킨다.
  4. 연료를 연료탱크로 되돌려 보내 압력을 조정한다.
(정답률: 62%)
  • 압력이 일정 압력 이상일 경우, 연료압력조절기는 연료를 연료탱크로 되돌려 보내 압력을 조정합니다. 이는 과도한 압력이 인젝터에 가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연료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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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증발가스제어장치의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PCSV)의 작동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엔진이 워밍업(Warming up) 된 상태에서 작동함
  2.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는 평상시 열려있는 방식(Normal Open)의 밸브임
  3. 일정시간 작동하다가 캐니스터에 포집된 증발가스가 없다고 ECU에서 판단 되면 작동 중지됨
  4. 공회전 상태에서도 연료 탱크 및 증발가스 라인의 압력을 줄이기 위해 작동은 되나 주로 공회전 이외의 영역에서 작동함
(정답률: 55%)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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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설오류 : pcsv 는 전원인가가 되면 해제되는 방식의 nomal close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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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 연료의 특성 중 세탄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세탄가가 높을수록 시동성이 개선된다.
  2. 세탄가가 낮을 경우 착화지연이 짧아진다.
  3. 세탄가가 높을수록 연소 소음이 개선된다.
  4. 세탄가가 낮을 경우 연료소비량이 늘어난다.
(정답률: 53%)
  • 세탄가가 낮을 경우 착화지연이 짧아진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세탄가가 낮을수록 착화지연이 길어지며, 이는 시동성이 나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탄가는 디젤 연료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세탄가가 높을수록 디젤 연료의 품질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세탄가가 높을수록 시동성이 개선되고, 연소 소음이 줄어들며, 연료소비량도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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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평균유효압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압축비를 높인다.
  2. 충진 효율을 높인다.
  3. 실린더 수를 늘린다.
  4. 열량이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정답률: 58%)
  • 실린더 수를 늘리는 것은 평균유효압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이는 엔진의 크기와 무게를 증가시키고, 제작 및 유지보수 비용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방법들을 먼저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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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동차엔진의 흡ㆍ배기 밸브 장치에서 밸브 오버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밸브 개폐를 돕기 위해
  2. 내부 EGR을 이용하기 위해
  3. 흡입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
  4. 배기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
(정답률: 39%)
  • "내부 EGR을 이용하기 위해"는 틀린 설명입니다. 밸브 오버랩은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서 실린더 내부와 외부의 공기가 섞이는 현상을 말하며, 이를 통해 흡입효율과 배기효율을 증대시키고,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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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자제어 엔진에서 워밍업 후 공회전 상태에서 지르코니아 산소센서의 정상적인 파형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전압이 약 0mV로 고정된다.
  2. 전압이 약 500mV로 고정된다.
  3. 전압이 약 450mV~650mV 사이에서 반복적으로 표출된다.
  4. 전압이 약 100mV~900mV 사이에서 반복적으로 표출된다.
(정답률: 49%)
  • 지르코니아 산소센서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산소의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워밍업 후 공회전 상태에서는 산소의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산소센서의 출력 전압도 일정한 범위 내에서 반복적으로 표출됩니다. 따라서 "전압이 약 100mV~900mV 사이에서 반복적으로 표출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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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피스톤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내열성이 양호한 재질일 것
  2. 열적부하가 작고 방열이 잘될 것
  3. 열전도가 잘되고 열팽창이 클 것
  4. 내마멸성이 좋고 마찰계수가 작을 것
(정답률: 66%)
  • "내열성이 양호한 재질일 것", "열적부하가 작고 방열이 잘될 것", "내마멸성이 좋고 마찰계수가 작을 것"은 모두 피스톤의 구비조건이지만, "열전도가 잘되고 열팽창이 클 것"은 피스톤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피스톤은 열전도가 잘되면 열이 피스톤에서 실린더 벽면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피스톤 내부에 머무르게 되어 열팽창이 클수록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의 간격이 커져서 실린더 내부에서 오일이 누수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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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수검사와 샘플링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파괴검사의 경우에는 전수검사를 적용한다.
  2. 검사항목일 많을 경우 전수검사보다 샘플링검사가 유리하다.
  3. 샘플링검사는 부적합품이 섞여 들어가서는 안되는 경우에 적용한다.
  4. 생산자에게 품질향상의 자극을 주고 싶을 경우 전수검사가 샘플링 검사보다 더 효과적이다.
(정답률: 48%)
  • 검사항목이 많을 경우 전수검사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샘플링검사가 유리하다. 샘플링검사는 적은 양의 검사로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적정한 샘플을 추출하여 검사하는 방법으로, 전체를 검사하는 것보다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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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직물, 금속, 유리 등의 일정 단위 중 나타나는 흠의 수, 핀홀 수 등 부적합수에 관한 관리도를 작성하려면 가장 적합한 관리도는?

  1. c관리도
  2. np관리도
  3. p관리도
  4. 관리도
(정답률: 35%)
  • c관리도는 일정한 단위 내에서 발생하는 부적합수를 관리하기에 가장 적합한 관리도이다. 이는 직물, 금속, 유리 등과 같은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적합수를 관리하기에 적합하다. c관리도는 부적합수의 발생 빈도를 추적하고, 이를 통해 공정의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제조 공정에서는 c관리도를 사용하여 부적합수를 관리하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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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국제표준화의 의의를 지적한 설명 중 직접적인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국제간 규격통일로 상호 이익도모
  2. KS 표시품 수출 시 상대국에서 품질인증
  3. 개발도상국에 대한 기술개방의 촉진을 유도
  4. 국가 간의 규격상이로 인한 무역방벽의 제거
(정답률: 41%)
  • KS 표시는 대한민국에서 생산된 제품이 국내 표준에 부합한다는 것을 보증하는 표시입니다. 이에 따라 KS 표시를 받은 제품은 국내에서는 품질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되며,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KS 표시를 받은 제품은 수출 시 상대국에서 품질인증을 받을 필요가 없어지므로, 수출에 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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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Ralph M. Barnes 교수가 제시한 동작경제의 원칙 중 작업장 배치에 관한 원칙 (Arrangement of the workplace)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가급적이면 낙하식 운반방법을 이용한다.
  2. 모든 공구나 재료는 지정된 위치에 있도록 한다.
  3. 적절한 조명을 하여 작업자가 잘 보면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4. 가급적 용이하고 자연스런 리듬을 타고 일할 수 있도록 작업을 구성하여야 한다.
(정답률: 44%)
  • "가급적 용이하고 자연스러운 리듬을 타고 일할 수 있도록 작업을 구성하여야 한다"는 작업자가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흐름을 유지하도록 작업장을 배치하고 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작업자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낙하식 운반방법을 이용한다."는 작업장 배치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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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어떤 회사의 매출액이 80,000원, 고정비가 15,000원, 변동비가 40,000일 때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얼마인가?

  1. 25,000원
  2. 30,000원
  3. 40,000원
  4. 55,000원
(정답률: 36%)
  •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고정비와 변동비를 합한 후, 이를 전체 매출액에서 빼면 됩니다.

    고정비와 변동비의 합은 15,000원 + 40,000원 = 55,000원 입니다.

    따라서,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80,000원 - 55,000원 = 25,000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회사의 경우 매출액이 30,000원 이상이 되어야 손익분기점을 넘을 수 있습니다.

    이유는 30,000원 이하의 매출액에서는 고정비와 변동비를 모두 충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00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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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데이터의 제곱합(sum of squares)은 약 얼마인가?

  1. 0.129
  2. 0.338
  3. 0.359
  4. 0.029
(정답률: 22%)
  • 데이터의 제곱합은 각 데이터를 제곱한 값들의 합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데이터를 제곱하여 합산하면 됩니다.

    (0.1)^2 + (0.2)^2 + (0.3)^2 + (0.4)^2 + (0.5)^2 + (0.6)^2 + (0.7)^2 + (0.8)^2 + (0.9)^2 = 0.285

    하지만 이 데이터는 평균이 0.5이므로, 각 데이터에서 평균값을 뺀 뒤 제곱하여 합산해야 합니다. 이를 분산(variance)이라고 합니다.

    (0.1-0.5)^2 + (0.2-0.5)^2 + (0.3-0.5)^2 + (0.4-0.5)^2 + (0.5-0.5)^2 + (0.6-0.5)^2 + (0.7-0.5)^2 + (0.8-0.5)^2 + (0.9-0.5)^2 = 0.0825

    따라서 이 데이터의 제곱합은 0.0825이며, 이를 데이터의 개수로 나눈 값이 분산입니다. 이 값은 0.0091666667이며, 이를 보기에서 제시된 값으로 반올림하면 0.029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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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VDC 장착 차량에서 우 회전 중 오버스티어발생 시 제어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전륜 왼측 차륜에 제동을 가해 반시계 방향의 요 모멘트를 발생시킨다.
  2. 전륜 내측 차륜에 제동을 가해 반시계 방향의 요 모멘트를 발생시킨다.
  3. 후륜 외측 차륜에 제동을 가해 반시계 방향의 요 모멘트를 발생시킨다.
  4. 후륜 내측 차륜에 제동을 가해 반시계 방향의 요 모멘트를 발생시킨다.
(정답률: 34%)
  • 전륜 왼측 차륜에 제동을 가해 반시계 방향의 요 모멘트를 발생시킨다. 이는 오버스티어를 제어하기 위해 차량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전륜 왼쪽 바퀴에 제동을 가해 차량의 회전을 제어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차량이 더 안정적으로 우회전을 할 수 있으며, 오버스티어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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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차가 선회 시 전상 선회 반경보다 선회 반경이 커지는 현상은?

  1. 뉴트럴 스티어링
  2. 토 아웃
  3. 언더 스티어링
  4. 오버 스티어링
(정답률: 53%)
  • 언더 스티어링은 운전자가 핸들을 돌렸을 때, 자동차가 예상보다 적게 회전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전상 선회 반경보다 선회 반경이 커지는 현상을 유발합니다. 이는 주로 핸들을 돌린 각도가 적거나 타이어의 마찰력이 부족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자동차가 선회 시 전상 선회 반경보다 선회 반경이 커지는 현상은 언더 스티어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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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타이어 트래드 패턴 중 러그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동성과 구동성이 좋다.
  2. 타이어 숄더부의 방열이 잘된다.
  3. 회전저항이 적어 고속 주행에 적합하다.
  4. 전ㆍ후진 방향에 대한 견인력이 우수하다.
(정답률: 46%)
  • 러그 패턴은 타이어의 견인력을 높여 전진 및 후진 방향 모두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이며, 제동성과 구동성이 좋고 타이어 숄더부의 방열이 잘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전저항이 적어 고속 주행에 적합하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회전저항이 적은 패턴은 고속 주행에서 속도 유지에 유리하지만, 러그 패턴은 견인력을 높이기 위해 패턴이 복잡하고 무거워 회전저항이 높아 고속 주행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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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위시본식 평행 사변형 현가장치에서 장애물에 의해 바퀴가 들어 올려 지면 바퀴 정렬의 변화는 ?

  1. 캠버는 변화가 없다.
  2. 더욱 부의 캠버가 된다.
  3. 더욱 정의 캠버가 된다.
  4. 더욱 정의 캐스터가 된다.
(정답률: 43%)
  • 위시본식 평행 사변형 현가장치에서 바퀴가 장애물에 의해 들어 올려지면, 캠버는 변화가 없다. 이는 캠버가 바퀴의 수직 방향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바퀴가 들어 올려지더라도 캠버는 여전히 바퀴의 수직 방향을 유지하며 바퀴가 바닥과 만나는 지점을 중심으로 회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캠버는 바퀴 정렬의 변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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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브레이크 페달의 행정이 크게 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 액 베이퍼록 발생
  2.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모
  3. 브레이크 라인 공기 혼입
  4. 브레이크 드럼, 라이닝 마멸
(정답률: 41%)
  •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모는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어 두께가 줄어들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충돌하는 면적이 작아져서 브레이크 페달의 행정이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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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친환경자동차의 회생제동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생제동 시스템 고장 시 제동력에는 문제가 없다.
  2. 감속 제동 시 소멸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킨다.
  3. 회생 제동량은 차량의 속도, 배터리의 충전량 등에 의해서 결정된다.
  4. 가속 및 감속이 반복되는 시가지 주행 시 연비 저하를 가져온다.
(정답률: 50%)
  • 가속 및 감속이 반복되는 시가지 주행 시 연비 저하를 가져온다는 것은 회생제동 시스템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것이다. 회생제동 시스템은 감속 제동 시 소멸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시스템으로, 고장 시 제동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회생 제동량은 차량의 속도, 배터리의 충전량 등에 의해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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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변 직경 풀리 방식의 무단벽속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롤러, 전ㆍ후진 전환기구, 벨트 풀리부 및 변속기구 등으로 구성된다.
  2. 각각의 풀리는 안쪽지름이 크고, 바깥쪽 지름이 작다.
  3. 가속 또는 고부하 시 입력축 풀리의 흠 폭을 넓게 하여 유효반지름을 작게 한다.
  4. 후륜 구동용 변속기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27%)
  • 가변 직경 풀리 방식의 무단벽속기에서 각각의 풀리는 안쪽지름이 크고, 바깥쪽 지름이 작은 이유는 가속 또는 고부하 시 입력축 풀리의 흠 폭을 넓게 하여 유효반지름을 작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속도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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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 구성 부품 중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정도에 따라 궁급되는 공기량이 조절되는 것은?

  1. 브레이크 밸브
  2. 브레이크 드럼
  3. 로드 센싱 밸브
  4. 퀵 릴리스 밸브
(정답률: 42%)
  •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밸브가 작동하여 공기가 브레이크 캘리퍼에 들어가는 양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밸브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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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 뒤 액슬축의 회전수가 1200rpm일 때 바퀴의 반경이 350mm이면 차의 속도는 ?

  1. 약 128 km/h
  2. 약 138km/h
  3. 약 148 km/h
  4. 약 158km/h
(정답률: 22%)
  • 바퀴의 둘레길이는 2πr이므로, 바퀴가 1분 동안 회전할 때 이동 거리는 2πr × 1200/60 = 2πr × 20m이다. 따라서 차의 속도는 2πr × 20m/h = 40πr m/h이다. 반경이 350mm이므로, 반지름은 350/1000 = 0.35m이다. 따라서 차의 속도는 40π × 0.35 ≈ 43.98m/s이다. 이를 km/h로 변환하면 약 158km/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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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압식 전자제어 조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차속에 따라 유량을 제어한다.
  2. 스로틀 위치 센서는 차속센서의 고장판단을 위해 필요하다.
  3. 조향 어시스트력은 저속에서는 강하게, 고속에서는 약하게 작용한다.
  4. 유량은 솔레노이드 밸브의 ON 또는 OFF제어로 한다.
(정답률: 32%)
  • 유압식 전자제어 조향장치에서는 유량을 솔레노이드 밸브의 ON 또는 OFF제어로 하지 않습니다. 대신, 전자제어 유닛에서 신호를 처리하여 모터의 회전속도를 조절하여 유량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유량은 솔레노이드 밸브의 ON 또는 OFF제어로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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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TCS (Traction Control System)에서 슬립율 (Slip Rate)이란?

  1. 슬립율=차륜속도-차체속도×100
(정답률: 40%)
  • 슬립율은 TCS에서 차량의 주행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 중 하나로, 차륜의 회전 속도와 차체의 속도 차이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따라서 ""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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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공기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구성에서 입력 요소가 아닌 것은?

  1. 차고센서
  2. G 센서
  3. 도어 스위치
  4. 에어 컴프레서 릴레이
(정답률: 42%)
  • 에어 컴프레서 릴레이는 공기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출력 요소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입력 요소는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하는 요소이지만, 출력 요소는 시스템에서 정보를 받아 처리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에어 컴프레서 릴레이는 입력 요소가 아닌 출력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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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체 클러치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펌프 임펠러
  2. 가이드 링
  3. 터빈 러너
  4. 스테이터
(정답률: 33%)
  • 유체 클러치의 3요소는 펌프 임펠러, 가이드 링, 터빈 러너입니다. 스테이터는 유체 클러치와는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스테이터는 회전하는 기계에서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부품으로, 유체 클러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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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엔진의 회전수가 3500rpm일 때 3단의 변속비가 2,0이라면 자동차의 변속기 출력축회전수는?

  1. 580rpm
  2. 1166rpm
  3. 1750rpm
  4. 2333rpm
(정답률: 45%)
  • 변속비는 엔진출력축회전수와 출력축회전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출력축회전수는 엔진출력축회전수를 변속비로 나눈 값이 됩니다.

    본 문제에서는 엔진의 회전수가 3500rpm이고, 3단의 변속비가 2.0이므로 출력축회전수는 3500rpm / 2.0 = 1750rp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750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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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차 검사에서 제동력 시험 방법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자동차는 공차 상태로 1인이 승차하여 측정한다.
  2. 자동차의 바퀴에 이물질이 묻었는지 오염여부를 점검한다.
  3. 자동차의 브레이크 마스터 백 보호를 위하여 시동을 끄고 측정한다.
  4. 자동차는 검차기와 수직방향의 직진상태로 진입하여야 한다.
(정답률: 61%)
  • "자동차의 브레이크 마스터 백 보호를 위하여 시동을 끄고 측정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제동력 시험을 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제동력 시험을 할 때는 브레이크 마스터 백 보호를 위해 시동을 끄고 측정해야 합니다. 이유는 시동이 켜져 있을 경우 브레이크 압력이 감소하여 제동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동을 끄고 제동력 시험을 진행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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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차의 안전기준에서 속도계 및 주행 거리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속도계
  2. 기관 회전계
  3. 구간 거리계
  4. 적산 거리계
(정답률: 42%)
  • 속도계는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고, 주행 거리계는 차량이 주행한 거리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반면에 기관 회전계는 엔진의 회전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기관 회전계는 차량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안전기준에서 속도계 및 주행 거리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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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휠 얼라이먼트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조향방향의 안전성을 준다.
  2. 조향핸들의 복원성을 준다.
  3. 조향바퀴의 직진성을 준다.
  4. 조향바퀴의 마모를 최대한 한다.
(정답률: 61%)
  • 휠 얼라이먼트는 조향바퀴의 정렬을 조정하여 조향방향의 안전성과 핸들의 복원성, 그리고 바퀴의 직진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향바퀴의 마모를 최대한 한다."는 휠 얼라이먼트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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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변속레버의 위치를 판정하기 위한 입력신호는?

  1. 공회전 스위치
  2. 인히비터 스위치
  3. 스로틀 포지션센서
  4. 오버드라이브 스위치
(정답률: 63%)
  • 인히비터 스위치는 변속레버의 위치를 판정하기 위한 입력신호로 사용됩니다. 이는 변속레버가 P, R, N, D 등의 위치에 있을 때 각각 다른 전압을 출력하며, 이를 전자제어장치가 인식하여 자동변속기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인히비터 스위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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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하이브리드(Hybrid) 자동차의 모터가 40kW일 때 이것은 마력(PS)으로 약 얼마인가?

  1. 32
  2. 36
  3. 41
  4. 54
(정답률: 38%)
  • 40kW는 약 54마력(PS)에 해당합니다. 이는 1kW가 약 1.34마력(PS)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0 x 1.34 ≈ 5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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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방향지시등 회로에서 점멸이 느린 경우의 고장원인이 아닌 것은?

  1. 전구의 접지가 불량하다.
  2. 축전지 용량이 저하되었다.
  3. 플래셔 유닛에 결함이 있다.
  4. 전구의 용량이 규정보다 크다.
(정답률: 44%)
  • 전구의 용량이 규정보다 크다는 것은 전류가 더 많이 흐르기 때문에 점멸이 더 빨라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방향지시등 회로에서 점멸이 느린 경우의 고장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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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엔진 회전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자석식
  2. 발전기식
  3. 펄스(pulse)식
  4. 부르돈 튜브(bourdon tube)식
(정답률: 48%)
  • 부르돈 튜브(bourdon tube)식은 엔진 회전계가 아니라 압력계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르돈 튜브(bourdon tube)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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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동온도 조절장치(FATC)의 센서 중에서 포토다이오드를 이용하여 전류로 컨트롤 하는 센서는?

  1. 수온 센서
  2. 일사 센서
  3. 핀써모 센서
  4. 내ㆍ외기온도 센서
(정답률: 54%)
  • 일사 센서는 포토다이오드를 이용하여 태양광의 강도를 측정하여 전류로 변환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동온도 조절장치(FATC)에서 온도를 조절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일사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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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저전압 직류 변화장치 (LDC)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하이브리드 구동 모터를 제어한다.
  2. 일반 자동차의 발전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
  3. 시동 OFF시 고전압 배터리의 출력을 보조한다.
  4. 시동 모터 제어를 위해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한다.
(정답률: 41%)
  • 일반 자동차의 발전기는 엔진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저전압 직류 변화장치(LDC)도 엔진이 아닌 모터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이를 배터리에 충전하여 전기를 공급합니다. 따라서 일반 자동차의 발전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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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마트키 시스템의 구성부품으로 틀린 것은?

  1. 시트 위치 기억 장치
  2. PIC(personal IC card) ECU
  3. PIC(personal IC card) 안테나
  4. 메카트로닉스 스티어링 록(MSL ; mechatronics steering lock) 장치
(정답률: 59%)
  • 스마트키 시스템의 구성부품으로 "시트 위치 기억 장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키 시스템은 차량의 문을 열고 시동을 걸기 위해 PIC ECU, PIC 안테나, MSL 장치 등이 필요합니다. 시트 위치 기억 장치는 차량의 시트 위치를 기억하고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별도의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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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55W 전구 2개가 병렬로 연결된 전조등 화로에 흐르는 총 전류는? (단, 12 V 60Ah인 축전기가 설치되어 있다.)

  1. 약 3.75A
  2. 약 4.55A
  3. 약 7.56A
  4. 약 9.16A
(정답률: 30%)
  • 55W 전구 2개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각 전구의 소비 전력은 55W이고, 전압은 12V이다. 따라서 각 전구의 전류는 P/V = 55/12 = 약 4.58A이다. 이 두 전구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각 전구의 전류를 합한 값이다. 따라서 전류는 약 4.58A + 약 4.58A = 약 9.16A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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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교류발전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컷아웃 릴레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브러시는 출력전류를 직류로 정류하는데 사용된다.
  3. 스테이터 코일은 발전기의 출력 전류를 발생시킨다.
  4. 로터는 스테이터 내에서 회전하며 기전력을 유기시킨다.
(정답률: 37%)
  • "브러시는 출력전류를 직류로 정류하는데 사용된다."가 틀린 것입니다. 교류발전기에서는 브러시가 아닌 커뮤테이터(Communtator)가 출력전류를 직류로 정류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러시는 로터와 스테이터 사이에서 전기적 연결을 유지하고 전기적 에너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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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동차의 CAN통신중에서 저속CAN(B-CAN)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차체의 전장 부품에 주로 허용한다.
  2. 통신 라인에 약 60Ω의 저항 2개가 설치된다.
  3. 최대(CAN-H)와 최저(CAN-L)의 꼬인 2선으로 구성된다.
  4. 최대(CAN-H)와 최저(CAN-L)의 전압 차이가 5V일 때 '1'로 인식한다.
(정답률: 43%)
  • 정답은 "통신 라인에 약 60Ω의 저항 2개가 설치된다."입니다. 이유는 CAN 통신에서는 통신 라인에 저항을 설치하여 신호의 반사를 줄이고, 신호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따라서, CAN 통신에서는 통신 라인에 약 60Ω의 저항 2개가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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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 철심에 발생하는 맴돌이 전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맴돌이 전류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전기자 철심을 성층철심으로 만든다.
  2. 맴돌이 전류가 발생하면 열이 발생하여 기동 전동기의 효율이 떨어진다.
  3. 맴돌이 전류에 따른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철심을 얇은 규소강판으로 만든다.
  4. 전기자가 회전하면 전기자 철심에는 플레밍의 왼손 법칙에 의해 기전력이 유기되고 맴돌이 전류가 발생한다.
(정답률: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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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승용차에서 엔진소음을 객실로 전달되는 것을 막아주는 패널은?

  1. 플로어 패널
  2. 대쉬 패널
  3. 프런트 서포터
  4. 사이드 패널
(정답률: 54%)
  • 승용차에서 엔진소음을 객실로 전달되는 것을 막아주는 패널은 대쉬 패널입니다. 이는 엔진과 운전석 사이에 위치하여 엔진소음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플로어 패널은 차량 바닥에 위치하여 엔진소음 완화와는 관련이 없으며, 프런트 서포터와 사이드 패널은 차체의 구조적인 요소로 엔진소음 완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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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동차 보수도장작업 후 하도와 상도 도막 사이에 이물질이나 수분이 남아서 생긴 틈으로 인해 도막이 부풀어 오르는 결함은?

  1. 핀홀
  2. 블리스터
  3. 흐름
  4. 오렌지 필
(정답률: 43%)
  • 자동차 보수도장작업 후 하도와 상도 도막 사이에 이물질이나 수분이 남아서 생긴 틈으로 인해 도막이 부풀어 오르는 결함을 블리스터라고 합니다. 이는 도막 내부에서 공기나 수분이 증발하면서 발생하는 기포가 도막 내부에서 쌓이면서 생기는 것으로, 기포가 많아지면 도막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블리스터는 도막 내부에서 발생하는 결함으로, 핀홀, 흐름, 오렌지 필과는 다른 결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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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특수 안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아산화 동
  2. 산화 안티몬
  3. 크레이
  4. 산화 수은
(정답률: 47%)
  • 크레이는 흙과 모래 등의 천연 물질로 만들어진 것으로, 특수 안료에 속하지 않습니다. 반면, 아산화 동, 산화 안티몬, 산화 수은은 화학적으로 합성된 물질로, 특수 안료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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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차 차체수리에서 효과적인 차체 프레임 수정 작업을 위한 3가지 기본 요소로 옳은 것은?

  1. 인장, 전단, 타출
  2. 압축, 전단, 인장
  3. 고정, 계측, 인장
  4. 교환, 인출, 압축
(정답률: 49%)
  • 고정, 계측, 인장이 옳은 답입니다.

    고정은 차체를 고정시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며, 계측은 차체의 굴곡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수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장은 차체를 늘리는 작업으로, 차체의 굴곡을 제거하고 원래 모양으로 복원시키는 데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세 가지 요소를 적절히 활용하여 차체 프레임 수정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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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산소와 아세틸렌을 1:1로 혼합하여 연소시킬 때 생성되는 불꽃은?

  1. 산화 불꽃
  2. 표준 불꽃
  3. 탄화 불꽃
  4. 제3의 불꽃
(정답률: 39%)
  • 정답은 "표준 불꽃"입니다.

    산소와 아세틸렌을 1:1로 혼합하여 연소시키면, 높은 온도와 밝은 빛을 발하는 불꽃이 생성됩니다. 이 불꽃은 화학적으로 안정하며, 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화학물질의 양과 성질이 일정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이 불꽃은 "표준 불꽃"으로 불리며, 화학 실험 등에서 측정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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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료의 건조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습도는 건조와 무관하다.
  2. 온도가 낮으면 건조가 느리다.
  3. 통풍상태는 적절한 건조에 영향을 준다.
  4. 급격한 온도 상승으로 불량이 발생할 수 있다.
(정답률: 59%)
  • 정답: "습도는 건조와 무관하다."

    설명: 습도는 공기 중에 포함된 수증기의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건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온도가 낮으면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축되어 습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온도와 습도의 관계에서 설명되는 것이며, 건조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통풍상태는 건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급격한 온도 상승으로 인해 불량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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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보수도장 후 색상이 틀린 요인이 아닌 것은?

  1. 도료의 점도, 도막 두께의 차이
  2. 전기, 유류 등 사용 부스의 차이
  3. 스프레이건의 토출량, 패턴의 차이
  4. 래커, 우레탄 등 사용 도료의 차이
(정답률: 48%)
  • 전기, 유류 등 사용 부스의 차이는 보수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부스 내부의 환경이나 공기의 순환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같은 도료를 사용하더라도 부스마다 색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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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손상된 차체 내부 파손의 대표적인 변형 형태가 아닌 것은?

  1. 스웨이 변형
  2. 새그 변형
  3. 꼬임 변형
  4. 인장 변형
(정답률: 32%)
  • 인장 변형은 차체 내부에서 물체가 늘어나거나 줄어들 때 발생하는 변형으로, 물체의 길이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차체 내부 파손의 대표적인 변형 형태가 아닌 것은 인장 변형입니다. 스웨이 변형은 물체가 좌우로 휘어지는 변형, 새그 변형은 물체가 뒤틀리는 변형, 꼬임 변형은 물체가 비틀리는 변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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