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19)

자동차정비기능장
(2015-07-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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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고체표면에서 상대운동을 할 때 충분한 유막이 형성되는 이상적인 마찰은?

  1. 혼성마찰
  2. 경계마찰
  3. 유체마찰
  4. 고체마찰
(정답률: 76%)
  • 고체표면에서 상대운동을 할 때 충분한 유막이 형성되는 이상적인 마찰은 유체마찰입니다. 이는 고체표면과 유체 사이에서 생기는 마찰로, 유체 분자들이 고체표면에 닿아서 생기는 저항력이 유체마찰입니다. 이는 고체표면과 유체 사이에서 생기는 마찰로, 유체 분자들이 고체표면에 닿아서 생기는 저항력이 유체마찰입니다. 이는 고체표면과 유체 사이에서 생기는 마찰로, 유체 분자들이 고체표면에 닿아서 생기는 저항력이 유체마찰입니다. 이는 고체표면과 유체 사이에서 생기는 마찰로, 유체 분자들이 고체표면에 닿아서 생기는 저항력이 유체마찰입니다. 이는 고체표면과 유체 사이에서 생기는 마찰로, 유체 분자들이 고체표면에 닿아서 생기는 저항력이 유체마찰입니다. 이는 고체표면과 유체 사이에서 생기는 마찰로, 유체 분자들이 고체표면에 닿아서 생기는 저항력이 유체마찰입니다. 이는 고체표면과 유체 사이에서 생기는 마찰로, 유체 분자들이 고체표면에 닿아서 생기는 저항력이 유체마찰입니다. 이는 고체표면과 유체 사이에서 생기는 마찰로, 유체 분자들이 고체표면에 닿아서 생기는 저항력이 유체마찰입니다. 이는 고체표면과 유체 사이에서 생기는 마찰로, 유체 분자들이 고체표면에 닿아서 생기는 저항력이 유체마찰입니다. 이는 고체표면과 유체 사이에서 생기는 마찰로, 유체 분자들이 고체표면에 닿아서 생기는 저항력이 유체마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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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그림은 아이들(idle)상태에서 급가속 후 나타난 MAP센서 출력파형이다. 각 구간별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아이들 상태의 출력을 보여준다.
  2. b:급가속시 스로틀밸브가 빠르게 열리고 있다.
  3. c:스로틀 밸브가 전개(WOT)부근에 있다.
  4. d:급가속에 의한 흡입공기량 변화로 진공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전압이 낮아짐을 보여준다.
(정답률: 84%)
  • 정답인 "d:급가속에 의한 흡입공기량 변화로 진공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전압이 낮아짐을 보여준다."는 급가속 시 엔진 내부의 진공도가 감소하면서, 이에 따라 MAP센서의 출력 전압이 낮아지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흡입공기량의 증가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엔진 제어 시스템은 적절한 연료-공기 혼합비를 유지하게 된다. 따라서, "d"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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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솔린 기관의 이론열효율에 대한 압축비와 비열비의 관계로 옳은 것은?

  1. 압축비가 낮아지면 효율은 좋아진다.
  2. 비열비가 낮아지면 효율은 좋아진다.
  3. 압축비와 비열비를 작게하면 열효율이 좋아진다.
  4. 압축비와 비열비를 크게하면 열효율이 좋아진다.
(정답률: 68%)
  • 압축비와 비열비를 크게하면 열효율이 좋아진다. 이는 압축비와 비열비가 클수록 가열과 냉각 단계에서의 열 손실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즉, 냉각 단계에서 냉각재의 열용량이 높아지고, 가열 단계에서는 냉각재의 열용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냉각재가 냉각 단계에서 더 많은 열을 흡수하고, 가열 단계에서는 더 많은 열을 방출할 수 있게 되어 열효율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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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연비 피드백제어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삼원촉매장치의 정화율을 높여준다.
  2. 입력센서의 정보가 연료분사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3. 인젝터의 분사시간을 제어한다.
  4. 산소센서 고장시에는 피드백제어를 하지 않는다.
(정답률: 79%)
  • 입력센서는 공기의 양과 온도 등을 측정하여 이를 기반으로 연료분사량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력센서의 정보가 연료분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입력센서의 정보가 정확하지 않거나 고장이 발생하면 연료분사량이 부적절해져서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센서의 정보는 피드백제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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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라디에이터 압력식 캡의 진공밸브가 열리는 시점으로 맞는 것은?

  1.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높을 때
  2.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을 때
  3.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규정치보다 높을 때
  4. 보조탱크 내의 압력이 규정치보다 낮을 때
(정답률: 68%)
  •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을 때 진공밸브가 열립니다. 이는 라디에이터 내부의 냉각수가 냉각되어 수축하면서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때 진공밸브가 열리면 냉각수가 보조탱크로 이동하여 보충되고, 라디에이터 내부의 압력도 안정화됩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내부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을 때 진공밸브가 열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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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동차용 LPG연료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적당한 증기압을 가져야 한다.
  2. 불포화(올레핀계)탄화수소를 함유하지 말아야 한다.
  3. 가급적 불순물이 함유되지 말아야 한다.
  4. 프로필렌, 부틸렌 등의 함유가 충분히 많아야 한다.
(정답률: 77%)
  • 프로필렌과 부틸렌은 LPG의 주요 구성 성분 중 하나이며, 이들이 충분히 함유되어야 LPG의 연소 효율이 높아지고, 자동차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프로필렌, 부틸렌 등의 함유가 충분히 많아야 한다."는 올바른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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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직렬형 6실린더 기관의 점화순서가 1-5-3-6-2-4에서 1번 실린더가 폭발행정 ATDC30에 위치할 때 2번 실린더의 행정과 피스톤위치는?

  1. 배기행정, BTDC30
  2. 배기행정, BTDC60
  3. 배기행정, BTDC90
  4. 배기행정, BTDC180
(정답률: 63%)
  • 2번 실린더는 1번 실린더와 반대편에 위치하므로, 1번 실린더가 폭발행정 ATDC30에 위치할 때 2번 실린더는 배기행정(Bottom Dead Center, BDC)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행정, BTDC9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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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동차에 사용되는 각종 전기, 전자, 소자 구품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인젝터는 솔레노이드밸브가 사용되며 통전되는 시간에 따라 분사량이 결정된다.
  2. 릴레이는 기본 전원을 연결했을 경우 주회로에 연결되기 때문에 스위치기능이 있는 에어컨등에 주로 사용된다.
  3. 트랜지스터는 NPN형과 PNP형이 있으며 베이스에 전압이 인가된 경우에만 전류가 흐른다.
  4. 다이오드에는 여러종류가 있는데 어느 것이나 순방향으로 전원을 연결했을 경우에만 전류가 흐른다.
(정답률: 79%)
  • 다이오드에는 양방향 전류가 흐르지 않고, 순방향 전류만 흐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느 종류의 다이오드든 순방향으로 전원을 연결했을 경우에만 전류가 흐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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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흡배기 밸브의 헤드 형상 중 고출력 엔진이나 경주용차에 사용되는 것으로 열을 받는 면적이 넓은 결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플랫형
  2. 튤립형
  3. 서브형
  4. 버섯형
(정답률: 61%)
  • 튤립형은 고출력 엔진이나 경주용차에서 사용되는 흡배기 밸브의 헤드 형상 중 열을 받는 면적이 넓은 결점을 가지지 않는 형상으로, 플랫형과 서브형은 열이 집중되는 결점이 있고, 버섯형은 열이 집중되는 결점이 있으며, 튤립형은 열이 골고루 분산되는 형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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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밸브의 지름이 100mm인 경우 밸브간극은 얼마로 하는 것이 좋은가?

  1. 2.5mm
  2. 25mm
  3. 1.5mm
  4. 15mm
(정답률: 60%)
  • 밸브간극은 유체의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으로, 일반적으로 밸브의 지름의 5~10%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밸브 지름이 100mm인 경우, 밸브간극은 5~10mm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은 25mm이므로 정답은 "25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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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배기밸브가 열리는 순간 실린더내의 고온고압상태의 연소가스가 순간적으로 외부로 방출되어 연소실내의 압력과 대기압이 거의 같아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링 플러터현상
  2. 밸브오버랩현상
  3. 블로바이현상
  4. 블로다운 현상
(정답률: 71%)
  • 배기밸브가 열리는 순간 실린더내의 고온고압상태의 연소가스가 순간적으로 외부로 방출되어 연소실내의 압력과 대기압이 거의 같아지는 현상을 블로다운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연료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 현상이 일어나면 연료의 분사와 연소가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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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의 연소기간 중에서 디젤노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착화지연기간
  2. 폭발연소기간
  3. 제어연소기간
  4. 후기연소기간
(정답률: 84%)
  • 디젤노크는 연소기간 중에서 폭발연소기간이 길어지면서 발생합니다. 이 때, 착화지연기간이 짧아지면 폭발연소기간이 더욱 길어지게 되어 디젤노크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디젤노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착화지연기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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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저압EGR(LP-EGR)시스템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비교적 깨끗한 배기가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2. emergency filter는 터보차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3. DPF전단의 배기가스일부를 분리하여 터보차저 전단에 공급한다.
  4. 터보차저효율이 개선된다.
(정답률: 61%)
  • 저압EGR(LP-EGR)시스템은 비교적 깨끗한 배기가스를 이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전단에서 일부 배기가스를 분리하여 터보차저 전단에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터보차저의 효율이 개선되며, emergency filter는 터보차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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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코일을 기계적인 브러쉬 대신에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것으로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아 가스폭발위험이 적은 형식으로 LPG차량의 연료펌프에 모터형식은?

  1. 코어리스(Coreless)모터
  2. BLDC모터
  3. 초음파모터
  4. 인덕션모터
(정답률: 76%)
  • LPG차량의 연료펌프에는 스파크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스폭발 위험이 적은 모터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코일 대신에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BLDC모터가 사용됩니다. BLDC모터는 브러쉬가 없고, 코일의 자기장과 자석의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회전하는 구조로, 스파크 발생이 적고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LPG차량의 연료펌프에 BLDC모터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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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압식밸브 리프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밸브간극의 조정이 필요하지 않다.
  2.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밸브기구의 내구성이 저하된다.
  3. 기계식에 비해 작동소음이 작다.
  4. 오일펌프나 오일회로에 고장이 생기면 작동이 불량하다.
(정답률: 88%)
  • 유압식밸브 리프터는 밸브간극의 조정이 필요하지 않고 작동소음이 작으며, 오일펌프나 오일회로에 고장이 생기면 작동이 불량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밸브기구의 내구성이 저하된다는 것은 특징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이는 밸브기구가 반복적인 충격에 노출될 경우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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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3kW의 발전기를 가동하려면 최소한 몇 PS의 출력을 내는 기관이 필요한가? (단, 기관의 효율은 100%로 한다.)

  1. 3.20PS
  2. 4.08PS
  3. 5.22PS
  4. 6.22PS
(정답률: 47%)
  • 발전기의 출력은 기관의 출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를 가동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kW의 출력을 내야 합니다. 이때, 기관의 효율이 100%이므로, 발전기의 출력과 기관의 출력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3kW를 PS로 환산하면 약 4.08P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8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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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솔린 기관의 제원이 실린더내경 d=55mm. 행정 s=70mm, 연소실체적 Vc=21cm3인 기관이 이론 공기표준사이클인 오토사이클로서 운전될 경우의 열효율은 약 몇 %인가? (단, 비열비 k=1.2이다.)

  1. 35.4
  2. 31.2
  3. 42.7
  4. 43.2
(정답률: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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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연료 중에서 착화온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가솔린
  2. 경유
  3. 중유
  4. 등유
(정답률: 68%)
  • 가솔린은 다른 연료에 비해 착화점이 낮아서 빠르게 증발하고 쉽게 불이 붙어 불꽃이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착화온도가 가장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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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도수분포표에서 알 수 있는 정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로트 분포의 모양
  2. 100단위당 부적합 수
  3. 로트의 평균 및 표준편차
  4. 규격과의 비교를 통한 부적합품률의 추정
(정답률: 51%)
  • 도수분포표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0단위당 부적합 수"입니다. 이는 다른 항목들이 데이터의 분포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100단위당 부적합 수"는 제품의 품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항목은 제품의 생산량에 따라 부적합품의 수를 100단위로 나눈 값으로,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값이 높을수록 제품의 품질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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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TPM활동 체제 구축을 위한 5가지 기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설비초기관리체제 구축 활동
  2. 설비효율화의 개별개선 활동
  3. 운전과 보전의 스킬 업 훈련 활동
  4. 설비경제성검토를 위한 설비투자분석 활동
(정답률: 48%)
  • TPM활동 체제 구축을 위한 5가지 기둥은 설비초기관리체제 구축 활동, 설비효율화의 개별개선 활동, 운전과 보전의 스킬 업 훈련 활동, 설비경제성검토를 위한 설비투자분석 활동, 그리고 TPM활동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조직체제 구축 활동입니다. 이 중에서 설비경제성검토를 위한 설비투자분석 활동은 TPM활동의 목표 중 하나인 설비의 경제성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효율적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다른 기둥들은 설비의 유지보수, 개선, 스킬 업 훈련 등을 중심으로 TPM활동을 추진하는 것에 비해, 설비경제성검토를 위한 설비투자분석 활동은 설비의 경제성을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활동이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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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자전거를 셀방식으로 생산하는 공장에서 자전거 1대당 소요공수가 14.5H이며 1일 8H, 월 25일 작업을 한다면 작업자 1명 당 월 생산 가능 대수는 몇 대인가? (단, 작업자의 생산종합효율은 80%이다.)

  1. 10대
  2. 11대
  3. 13대
  4. 14대
(정답률: 64%)
  • 1인당 일한 시간 = 8시간 × 25일 = 200시간
    1인당 월 생산 가능 대수 = (1인당 일한 시간 ÷ 자전거 1대당 소요공수) × 작업자의 생산종합효율
    = (200시간 ÷ 14.5시간) × 0.8
    ≈ 11대
    따라서 정답은 "11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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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ASME에서 정의하고 있는 제품공정 분석표에서 사용되는 기호 중 저장(Storage)을 표현한 것은?

(정답률: 66%)
  • ASME에서 정의하고 있는 제품공정 분석표에서 사용되는 기호 중 저장을 표현한 것은 "∇"입니다. 이는 저장소를 의미하는데, 저장소는 물리적인 공간이나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을 의미합니다. "∇" 기호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 기호가 있는 곳에는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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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로트에서 랜덤하게 시료를 추출하여 검사한 후 그 결과에 따라 로트의 합격, 불합격을 판정하는 검사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자주검사
  2. 간접검사
  3. 전수검사
  4. 샘플링검사
(정답률: 86%)
  • 로트에서 랜덤하게 추출된 시료를 검사하여 전체 로트의 품질을 추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샘플링검사"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로트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 방법이지만, 샘플링검사는 일부만 추출하여 검사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샘플링검사는 전체 로트의 품질을 대표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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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미리 정해진 일정 단위 중에 포함된 부적합수에 의거하여 공정을 관리할 때 사용되는 관리도는?

  1. c관리도
  2. P 관리도
  3. X관리도
  4. nP관리도
(정답률: 60%)
  • c관리도는 불량품의 개수를 관리하는 관리도로, 불량품의 개수가 일정한 기준을 넘어설 때 경보를 발생시켜 공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불량품의 개수를 중심으로 공정을 관리해야 할 때 c관리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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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FR방식의 차량에서 추진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틀림을 받으면서 고속회전하므로 크롬 니켈, 크롬몰리브덴강을 사용하고 있다.
  2. 뒤차축의 중심이 변화하여 추진축의 각도가 변화하면 축의 길이도 이에 대응하여 변화된다.
  3. 두 개의 축이 어느 각도를 이룰 때 자재이음으로 십자형, 트러니언, 플렉시블, 등속조인트 등이 있다.
  4. 대형차에서는 축의 비틀림에 의한 진동이나 소음을 방지하기 위하여 토션댐퍼를 같이둔다.
(정답률: 60%)
  • FR방식의 차량에서 추진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두 개의 축이 어느 각도를 이룰 때 자재이음으로 십자형, 트러니언, 플렉시블, 등속조인트 등이 있다."입니다. 이유는 이는 전륜구동 방식에서의 설명이며, FR방식에서는 후륜축이 추진축이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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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뒤 압력센서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뒤 쇽업소버내의 공기압력을 감지하는 센서이다.
  2. 압력센서의 신호는 쇽업소버내의 압력변화에 따라 전압값으로 나타난다.
  3. 화물 적재량이 많을 경우 공기압력이 규정값 이상이 되어 작동하지 않는다.
  4. 뒤 압력센서에는 급기밸브와 솔레노이드밸브 어셈블리가 같이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81%)
  • "화물 적재량이 많을 경우 공기압력이 규정값 이상이 되어 작동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 문장은 오히려 맞는 설명입니다. 화물 적재량이 많아지면 뒤쪽 타이어에 가해지는 하중이 증가하게 되어 공기압력이 규정값 이상이 되어 압력센서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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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튜브리스 타이어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고속주행하여도 발열이 적다.
  2. 펑크수리가 간단하다.
  3. 림이 변형되어도 공기가 새지 않는다.
  4. 못 등에 찔러도 공기가 급격히 새지 않는다.
(정답률: 77%)
  • 튜브리스 타이어는 튜브가 없기 때문에 타이어와 림 사이에 공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림이 변형되어도 공기가 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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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마찰계수가 0.5인 포장도로에서 주행속도가 80km/h로 달리는 자동차에 브레이크를 작용했을 때 제동거리는 약 얼마인가?

  1. 25m
  2. 50m
  3. 75m
  4. 100m
(정답률: 43%)
  • 제동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거리 = 제동시간 × 제동전진거리

    제동시간은 브레이크를 작동시킨 후 차량이 정지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이 값은 운전자의 반응시간과 브레이크 작동시간으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반응시간은 1초, 브레이크 작동시간은 0.5초로 가정합니다.

    반응시간 + 브레이크 작동시간 = 1.5초

    제동전진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전진거리 = (초기속도 × 제동시간) + (1/2 × 마찰계수 × 중력가속도 × 제동시간²)

    초기속도는 80km/h를 m/s로 변환한 값인 22.22m/s입니다. 중력가속도는 9.8m/s²입니다.

    제동전진거리 = (22.22m/s × 1.5초) + (1/2 × 0.5 × 9.8m/s² × (1.5초)²) = 50m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서 자동차의 제동거리는 약 5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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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의 안전규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자동차의 높이는 3m를 초과할 수 없다.
  2. 최저지상고는 공차상태에서 접지부분외의 부분은 지면과의 사이에 10cm 이상의 간격이 있어야 한다.
  3. 자동변속기의 중립위치는 전진위치와 후진위치 사이에 있어야 한다.
  4. 앞 방향으로 개폐되는 후드 걸쇠장치는 2차 장금 또는 2개소 잠금이 가능한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70%)
  • "자동차의 높이는 3m를 초과할 수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국내에서는 3m를 초과하는 높이의 차량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오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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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변속기의 유성기어장치에서 선기어 잇수가 30, 링기어 잇수가 60일 때 링기어의 회전수는? (단, 선기어 고정, 캐리어 구동 50회전)

  1. 18rpm증속
  2. 33rpm감속
  3. 50rpm감속
  4. 75rpm 증속
(정답률: 35%)
  • 유성기어장치에서 링기어의 회전수는 선기어와 링기어의 이어지는 이빨의 수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선기어의 이빨 수가 30이고 링기어의 이빨 수가 60이므로, 링기어는 선기어의 2배 빠르게 회전합니다.

    그리고 캐리어 구동 50회전이라는 조건이 있으므로, 캐리어가 50회전할 때 링기어는 100회전을 합니다. 따라서 링기어의 회전수는 100rpm이 됩니다.

    보기에서 정답이 "75rpm 증속"인 이유는, 자동변속기에서는 일반적으로 고속 주행을 위해 증속 기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링기어의 회전수를 더 높여서 100rpm에서 175rpm으로 증속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5rpm 증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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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차속감응형 동력조향장치(EPS)에서 고속 주행시 조향력 제어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조향력을 가볍게 한다.
  2. 조향력을 무겁게 한다.
  3. 고속제어는 하지 않는다.
  4. 조향력 제어를 순간적으로 정지한다.
(정답률: 87%)
  • 고속 주행시에는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조향력을 무겁게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차량의 불안정한 운동을 방지하고, 운전자의 조향 조작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 안전한 주행을 돕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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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앞바퀴 정렬 중 캐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킹핀 중심선의 연장이 노면과 교차하는 지점을 캐스터 점이라 한다.
  2. 캐스터 점과 타이어 접지면 중심과의 거리를 트레일이라 한다.
  3. 캐스터는 주행 중 바퀴에 복원성을 준다.
  4. 캐스터 점은 일반적으로 차륜 후방에 있다.
(정답률: 72%)
  • 캐스터 점은 일반적으로 차륜 후방에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캐스터 점은 차량의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 캐스터 점이 차륜 후방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캐스터가 주행 중 바퀴에 복원성을 주기 때문에,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후방으로 위치시키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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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동력조향장치에서 세이프티 체크밸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세이프티 체크밸브는 컨트롤 밸브에 설치되어 있다.
  2. 엔진의 정지, 오일펌프의 고장 등 유압이 발생할 수 없는 경우 조향휠의 조작을 기계적으로 작동이 가능하게 해 준다.
  3. 세이프티 체크밸브는 압력차에 의해 자동으로 열린다.
  4. 세이프티 테크밸브는 유압계통이 정상일 경우 밸브시트에서 열려 오일이 잘 통과하도록 되어 있다.
(정답률: 60%)
  • 정답은 "세이프테크밸브는 유압계통이 정상일 경우 밸브시트에서 열려 오일이 잘 통과하도록 되어 있다."가 아닌 "세이프테크밸브는 유압계통이 정상일 경우 밸브시트에서 닫혀 유압유가 흐르지 않도록 되어 있다."입니다. 세이프테크밸브는 유압계통이 정상일 경우 밸브시트가 닫혀 유압유가 흐르지 않도록 되어 있어, 유압계통에 이상이 생겨도 유압유가 누수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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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쇽업소버의 감쇠력 제어 작동 설명이 틀린 것은?

  1. 노면의 충격을 스프링이 흡수하고 쇽업소버는 스프링진동을 감쇠시킨다.
  2. 쇽업소버에는 작동유를 봉입한 실린더 피스톤 및 오리피스로 구성되어 있다.
  3. 쇽업소버 내부의 오리피스를 통과하는 오일이 에너지를 흡수함으로 감쇠력이 생긴다.
  4. 쇽업소버 내부의 오리피스의 지름을 작게하면 감쇠력이 작게 된다.
(정답률: 70%)
  • 쇽업소버 내부의 오리피스의 지름을 작게하면 오일이 더 느리게 흐르게 되어, 충격을 흡수하는 시간이 더 길어지기 때문에 감쇠력이 작아지게 됩니다. 즉, 오일의 흐름이 느려지면 감쇠력이 작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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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체 클러치에서 와류에 의한 유체충돌을 감소시키는 장치는?

  1. 클러치
  2. 베인
  3. 가이드링
  4. 터빈 러너
(정답률: 63%)
  • 유체 클러치에서는 회전하는 베인과 터빈 러너 사이에서 유체가 충돌하여 에너지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베인과 터빈 러너 사이에 가이드링이 위치하여 유체의 움직임을 안내하고 유체 충돌을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가이드링이 유체충돌을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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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공차상태의 승용차(차량총중량이 차량중량의 1.2배 이상)는 최대안전경사각도가 좌우 각각 몇 도 이상 기울인 상태에서 전복되지 않아야 하는가?

  1. 좌25도, 우35도
  2. 좌우 각각 35도
  3. 좌우 각각 25도
  4. 좌35도, 우 25도
(정답률: 64%)
  • 공차상태의 승용차는 최대안전경사각도가 좌우 각각 35도 이상 기울인 상태에서 전복되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차량의 중심축과 지면과의 각도가 35도 이상이 되면 차량이 전복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좌우 각각 35도 이상 기울인 상태에서 전복되지 않아야 하며, 다른 보기들은 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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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압축공기식 브레이크에서 공기탱크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공기탱크내의 압력에 의해 압축기를 다시 가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밸브는?

  1. 드레인 밸브
  2. 언로더 밸브
  3. 체크밸브
  4. 로드센싱 밸브
(정답률: 59%)
  • 압축공기식 브레이크에서 공기탱크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압축기가 작동하지 않아도 공기가 계속해서 탱크에 공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압축기가 작동할 때 생기는 압력을 탱크에 공급하기 전에 먼저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밸브가 언로더 밸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언로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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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차량의 여유 구동력을 크게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주행저항 적게 한다.
  2. 총감속비를 작게 한다.
  3. 엔진회전력을 크게 한다.
  4. 구동바퀴의 유효반지름을 작게 한다.
(정답률: 42%)
  • 총감속비를 작게 한다는 것은 변속기의 기어비를 크게 하여 엔진의 회전수를 줄이고, 구동바퀴의 회전수를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차량의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더 적은 연료로 주행할 수 있어서 여유 구동력을 크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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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식 브레이크 회로에 잔압을 유지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작동지연방지
  2. 회로내에 공기침입방지
  3. 베이퍼록 발생방지
  4. 제동압력 과다방지
(정답률: 75%)
  • 유압식 브레이크 회로에서 잔압을 유지하는 목적은 브레이크 작동 시에도 일정한 제동력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제동압력 과다방지는 브레이크 작동 시에 제동력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차량이 미끄러지거나 브레이크 시스템에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제동압력 과다방지는 잔압을 유지하는 목적이 아니라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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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ABS에서 슬립상태를 판단하여 각 종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한 증압 및 감압형태를 결정하는 부품은?

  1. 모터 및 펌프
  2. ABS ECU
  3. 하이드로릭 밸브
  4. EBD
(정답률: 83%)
  • ABS ECU는 Anti-lock Braking System Electronic Control Unit의 약자로,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슬립상태를 감지하여 각 종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한 증압 및 감압형태를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ABS ECU가 슬립상태를 판단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절하게 제어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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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자동차의 전면 투영면적이 20%증가할 때 공기저항의 증가비율은? (단, 투영면적을 제외한 모든 조건은 동일하다)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57%)
  • 공기저항은 전면 투영면적과 함께 차체의 형태, 속도, 공기의 밀도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전면 투영면적이 20% 증가하면, 공기저항도 비례하여 증가하게 된다. 이는 전면 투영면적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면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면 투영면적이 20% 증가하면 공기저항도 20%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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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변속기 차량을 밀거나 끌어서 시동을 할 수 없는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토크컨버터가 마찰열에 의해 파손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2. 구동바퀴로부터의 동력이 회전부분의 마찰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3. 충분한 윤활이 안되어 구동부품의 소결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4. 중량이 무겁고 또한 밀어서 시동을 걸 경우 배터리의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정답률: 80%)
  • 자동변속기 차량을 밀거나 끌어서 시동을 걸 경우, 차량의 중량이 무겁기 때문에 배터리에 부하가 걸리게 되어 배터리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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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변속기의 스톨테스트 결과 엔진회전수가 규정보다 낮을 때의 결함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변속기내의 유압라인 압력이 너무 낮다.
  2. 엔진 출력이 부족하다.
  3. 클러치 및 브레이크가 미끌어진다.
  4. 댐퍼클러치가 미끄러진다.
(정답률: 77%)
  • 스톨테스트는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의 상태를 점검하는 시험 중 하나입니다. 스톨테스트 결과 엔진회전수가 규정보다 낮다면, 이는 엔진 출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엔진 출력이 부족하면 변속기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못하고, 차량의 주행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출력을 증가시키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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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스파크 플러그의 절연저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절연 저항 측정은 절연저항계를 사용한다.
  2. 절연저항이 10MΩ이상이면 불량으로 판단한다.
  3. 절연저항 측정은 중심전극과 고전압 커넥터(단자너트)에서 측정한다.
  4. 절연체 균열이 발생되어도 엔진부조와 무관하다.
(정답률: 61%)
  • 정답은 "절연 저항 측정은 절연저항계를 사용한다."입니다.

    절연저항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두 접점 사이의 저항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절연저항계라는 특별한 계기가 필요합니다. 이 계기는 접촉저항을 최소화하고 정확한 측정을 위해 고안된 것입니다.

    따라서 "절연 저항 측정은 절연저항계를 사용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부적절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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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 네트워크 통신에서 게이트웨이 모듈의 설치목적으로 틀린 것은?

  1. 네트워크간 서로 다른 통신속도 해결
  2. 서로 다른 프로토콜 중계
  3. 시스템 요구에 맞는 네트워크 구성 후 필요한 정보 공유
  4.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변환
(정답률: 69%)
  • 아날로그 신호는 연속적인 값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네트워크 통신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데이터 전송을 보다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변환"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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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할로겐 전조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온도가 높아 밝은 적색광을 얻을 수 있다.
  2. 전구의 효율이 높아 밝기가 크다.
  3. 교행용의 필라멘트 아래에 차광판이 있어서 눈부심이 적다.
  4. 할로겐 사이클로 흑화현상이 없어 수명을 다할 때 까지 밝기가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61%)
  • "색온도가 높아 밝은 적색광을 얻을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할로겐 전조등은 색온도가 높을수록 푸른색광을 더 많이 내기 때문에 밝은 푸른색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적색광은 색온도가 낮을수록 많이 내기 때문에 이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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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배터리의 외형표기에서 55D26R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55=성능랭크, D=배터리의 길이, 26=높이 폭, R=배터리의 극성위치
  2. 55=성능랭크, D=배터리의 길이, 26=높이 폭, R=배터리의 저항크기
  3. 55=성능랭크, D=높이 폭, 26=배터리의 길이, R=배터리의 극성위치
  4. 55=성능랭크, D=높이 폭, 26=배터리의 길이, R=배터리의 저항크기
(정답률: 62%)
  • 정답은 "55=성능랭크, D=높이 폭, 26=배터리의 길이, R=배터리의 극성위치"입니다.

    - 55: 성능랭크를 나타내는 숫자로, 숫자가 높을수록 더 좋은 성능을 가진 배터리를 의미합니다.
    - D: 배터리의 높이와 폭을 나타내는 알파벳으로, D는 높이가 더 긴 타입을 의미합니다.
    - 26: 배터리의 길이를 나타내는 숫자로, 26은 260mm를 의미합니다.
    - R: 배터리의 극성위치를 나타내는 알파벳으로, R은 우극(Positive)이 오른쪽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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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절연저항이 2MΩ인 고압케이블에 12kV의 고전압이 인가 될 때 누설전류는?

  1. 0.6mA
  2. 6mA
  3. 12mA
  4. 24mA
(정답률: 63%)
  • 누설전류는 전압과 절연저항의 역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누설전류 = 전압 / 절연저항 = 12kV / 2MΩ = 6m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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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발전기의 기전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로터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클수록 기전력은 커진다.
  2. 로터 코일의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기전력은 작아진다.
  3. 자극수가 적을수록 기전력은 작아진다.
  4. 코일의 권수가 많을수록 기전력은 커진다.
(정답률: 80%)
  • 로터 코일의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기전력은 작아진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발전기의 기본 원리인 파라솔의 법칙에 따라, 로터 코일의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자기장의 변화율이 커져서 기전력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터 코일의 회전속도가 느릴수록 기전력이 작아지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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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에어백 장치의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프리텐셔너는 에어백 전개시 안전벨트를 잡아 당겨서 운전자를 시트에 단단히 고정시킨다.
  2. 로드 리미트는 안전벨트에 일정 하중 이상 가해질 경우 승객의 가슴부위 상해를 최소로 해 주는 장치이다.
  3. 클럭 스프링은 조향 휠의 에어백과 조향 컬럼 사이에 설치되어 있다.
  4. 안전센서는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여부를 감지하는 센서이다.
(정답률: 70%)
  • 정답은 "안전센서는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여부를 감지하는 센서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안전센서는 충격을 감지하여 에어백을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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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동차 에어컨 냉동사이클 방식 중 TXV(thermal expansion valve)방식에서는 팽창밸브에서 교축작용이 이루어진다. CCOT(clutch cycling orifice tube)방식의 구성품은?

  1. 어큐물레이터
  2. 에버포레이터
  3. 컨덴서
  4. 오리피스 튜브
(정답률: 65%)
  • CCOT 방식에서는 오리피스 튜브가 사용되며, 이는 압축기와 에바포레이터 사이에 위치하여 냉매 유량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냉매의 압력과 온도를 조절하여 차량 내부의 온도를 유지하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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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로울러 시험기로 시험할 수 없는 것은?

  1. 전기자의 저항시험
  2. 전기자의 단선시험
  3. 전기자의 단락시험
  4. 전기자의 접지시험
(정답률: 58%)
  • 그로울러 시험기는 전기적인 접촉 상태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는데, 전기자의 저항시험은 전기적인 접촉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자의 내부 저항을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로울러 시험기로 시험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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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차체 패널 조립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외장 패널을 부착할 때 간격과 단 차이를 맞춘다.
  2. 부착 조정을 위해 패널을 임의로 가공한다.
  3. 패널을 부착할 때 흠집이 나지 않도록 한다.
  4. 패널을 부착할 때 기준선을 중심으로 설치한다.
(정답률: 85%)
  • "부착 조정을 위해 패널을 임의로 가공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외장 패널을 부착할 때는 정확한 간격과 단 차이를 맞추기 위해 패널을 가공하지만, 이는 임의로 가공하는 것이 아니라 정밀한 측정과 계산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부착 조정을 위해 패널을 정밀하게 가공한다."로 수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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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용접 패널에서 전단 가공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스프링 백
  2. 블랭킹
  3. 펀칭
  4. 트리밍
(정답률: 59%)
  • 스프링 백은 전단 가공의 종류가 아니라, 가구나 자동차 시트 등에 사용되는 쿠션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프링 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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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차체에 작용하는 응력의 종류에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전단응력
  2. 중력응력
  3. 비틀림 응력
  4. 압축응력
(정답률: 66%)
  • 중력응력은 차체의 무게에 의해 발생하는 응력으로, 차체의 상단과 하단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다른 응력들과는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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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도어나 트렁크 리드가 닫혔을 때 본체와 닿는 면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고무로서 개스킷 식으로 된 부품의 명칭은?

  1. 웨더 스트립
  2. 그릴
  3. 몰딩
  4. 트림
(정답률: 78%)
  • 웨더 스트립은 날씨에 강한 고무로 만들어져서 도어나 트렁크 리드가 닫혔을 때 본체와 닿는 면을 부드럽게 하고 물과 먼지가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부품입니다. "Weather"는 날씨를 뜻하는 단어이며, "strip"는 줄무늬나 줄기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웨더 스트립"은 날씨에 강한 줄무늬 형태의 부품이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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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상도 도료 도장 시 보수용 도료의 칼라와 실차 칼라가 잘 맞지 않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신차 라인과 보수 도장 작업장의 작업환경 및 도장 작업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이다.
  2. 신차 라인에서 사용하는 도료 타입과 보수용 도료에서 사용하는 도료타입이 다르기 때문이다.
  3. 신차라인에서 사용하는 도료도 생산 로트별로 칼라가 약간 다르게 나온다.
  4. 신차라인에서 나오는 자동차의 칼라는 동일한 칼라의 경우 자동차를 생산하는 공장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정답률: 63%)
  • 정답은 "신차라인에서 나오는 자동차의 칼라는 동일한 칼라의 경우 자동차를 생산하는 공장에 관계없이 일정하다."입니다. 이유는 자동차 제조 공정에서는 특정한 칼라를 만들기 위해 정해진 비율로 도료를 혼합하고, 이 비율은 모든 공장에서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칼라의 자동차는 어떤 공장에서 생산되더라도 동일한 색상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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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건조 유형과 그에 맞는 도료를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공기 건조형 - 에나멀 락카
  2. 소부 건조형 - 신차용 도료(아크릭 멜라민)
  3. 용제 증발형 - NC 락카
  4. 습기 경화형 - 칼라 코크
(정답률: 61%)
  • 습기 경화형 도료는 공기 중의 습기를 이용하여 경화되는 도료이지만, 칼라 코크는 건조 유형 중 하나인 공기 건조형 도료에 해당한다. 따라서, "습기 경화형 - 칼라 코크"가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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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스프레이 부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부스의 급기장치는 필요한 바람을 소정의 온ㆍ습도를 조절하고 먼지를 제거하는데 있다.
  2. 부스의 배기장치는 도료의 미스트를 배출하여 환경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한다.
  3. 부스의 출입문은 바람이 약간 빨려들어 오는 것이 좋다.
  4. 부스의 조도는 가능하면 1000lux이상이 되어야 한다.
(정답률: 78%)
  • "부스의 출입문은 바람이 약간 빨려들어 오는 것이 좋다."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스프레이 부스의 작동 원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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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장 후 건조 도막을 얻기 위하여 급격히 가열시키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1. 균열(cracking)
  2. 핀횰(pinhoile)
  3. 오렌지 필(orange peel)
  4. 흐름(sagging)
(정답률: 62%)
  • 급격한 가열로 인해 도장재료 표면에서 기체가 발생하면서 도장재료가 불안정해지고, 이로 인해 표면에 작은 구멍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구멍을 핀횰(pinhoile)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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