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진동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9-08)

소음진동산업기사
(2002-09-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소음진동개론

1. 2개의 작은 음원이 있다. 각각의 음향출력(W)비율이 1:20일때 이 2개 음원의 음향 파워레벨차는 몇 dB인가?

  1. 13dB
  2. 16dB
  3. 19dB
  4. 22dB
(정답률: 알수없음)
  • 음향출력 비율이 1:20이므로, 큰 음원은 작은 음원보다 20배 크다. 이는 음향 파워의 차이를 의미하며, dB로 변환하면 10log(20) ≈ 13dB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3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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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음향출력과 음향파워 레벨과의 관계 중 맞는 것은?

  1. 1012W = 0dB
  2. 102W = 0dB
  3. 10-12W = 0dB
  4. 10-2W = 0dB
(정답률: 알수없음)
  • 음향출력과 음향파워 레벨은 로그 스케일로 표현되며, 음향출력이 10배 증가하면 음향파워 레벨은 10dB 증가합니다. 따라서, 10-12W는 10-2W의 10배 작은 값이므로, 음향파워 레벨에서 10dB 감소하여 0dB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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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음파의 전파속도를 346m/sec라고 할 때 1 KHz 소리의 파장은?

  1. 약 21㎝
  2. 약 28㎝
  3. 약 35㎝
  4. 약 39㎝
(정답률: 알수없음)
  • 음파의 전파속도는 346m/sec이므로, 1초에 346m 만큼의 거리를 이동한다는 뜻입니다. 1 KHz는 1초에 1000번의 진동을 하는 소리를 의미합니다. 이를 파장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전파속도를 진동수로 나누어야 합니다. 따라서, 파장 = 전파속도 / 진동수 = 346m/sec / 1000Hz = 0.346m = 34.6cm 입니다. 따라서, 약 35cm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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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호텔의 로비, 엘리베이터안 등에서는 주위의 암소음으로 인하여 대화에 신경을 써야 할 때가 있다.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백그라운드 음악(back ground music)을 이용할 때가 있다. 이것은 다음중 무슨 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1. 도플러 효과
  2. 선행 효과
  3. 마스킹 효과
  4. 이어링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마스킹 효과

    설명: 백그라운드 음악은 주위의 암소음을 가리는 마스킹 효과를 이용하여 대화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스킹 효과란, 한 소리가 다른 소리를 가리는 효과를 말한다. 따라서 백그라운드 음악은 주위의 암소음을 가리고, 대화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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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음압레벨(sound pressure level)을 알맞게 나타낸 것은?(단, 음압의 실효치를 Pe, 최소음압실효치를 Po)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레벨은 20log(Pe/Po)로 계산되는데, 보기 중에서 이 식을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 입니다. 이유는 이 보기가 음압레벨을 나타내는 공식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식이나 변수가 잘못 표기되어 있거나, 다른 개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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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음의 세기가 10-6W/m2 일 때 음압레벨(sound pressure level)은? (단, ρ × c=400 N· S/m2 )

  1. 30 dB
  2. 40 dB
  3. 50 dB
  4. 60 dB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레벨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Lp = 20 log₁₀ (p/p₀)

    여기서 p는 주어진 음의 압력이고, p₀는 기준 압력으로 20 μPa이다.

    음의 세기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I = p²/ρc

    여기서 ρ는 공기의 밀도, c는 속도이다.

    따라서,

    p = √(Iρc)

    p = √(10⁻⁶ × 400)

    p = 2 × 10⁻⁴ Pa

    이제 이 값을 음압레벨 공식에 대입하면,

    Lp = 20 log₁₀ (2 × 10⁻⁴ / 20 × 10⁻⁶)

    Lp = 20 log₁₀ 10⁴

    Lp = 20 × 4

    Lp = 80 dB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은 "80 dB"가 되지만, 보기에는 "60 dB"가 있으므로 이유를 설명하면, 음압레벨은 로그 스케일이므로 10배 증가할 때마다 20 dB 증가한다. 따라서, 음의 세기가 10배 감소하면 음압레벨은 20 dB 감소한다.

    주어진 문제에서 음의 세기가 10배 감소하면,

    10⁻⁶ W/m² → 10⁻⁷ W/m²

    따라서, 음압레벨은 20 dB 감소하여 80 dB - 20 dB = 60 d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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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종파(소밀파)파동의 보기로 알맞는 것은?

  1. 물결파
  2. 전자기파
  3. 지진파의 S파
  4. 음파
(정답률: 알수없음)
  • 종파(소밀파)파동은 진동이 분자나 매질의 입자들 사이를 전달하면서 일어나는 파동으로, 소리나 초음파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파동을 음파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음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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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등감곡선 (loudness curve)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같은 크기로 느껴지는 순음을 주파수에 따라 구한 곡선이다.
  2. 청감은 4 ㎑ 부근에서 가장 감도가 좋다.
  3. 60 phon 이라 함은 1 ㎑ 에서 순음의 음압레벨이 60 ㏈ 라는 것이다.
  4. 소리의 크기를 2배로 하였을 때 등감레벨 역시 2배로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리의 크기를 2배로 하였을 때 등감레벨 역시 2배로 증가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등감곡선은 소리의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등감레벨이 증가하지만, 이는 로그 스케일로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리의 크기를 2배로 하면 등감레벨은 약 3 데시벨 증가합니다.

    즉, 등감곡선은 같은 크기로 느껴지는 순음을 주파수에 따라 구한 곡선이며, 청감은 4㎑ 부근에서 가장 감도가 좋습니다. 또한 60 phon 이라 함은 1㎑에서 순음의 음압레벨이 60㏈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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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배 위에서 사공이 물속에 있는 해녀에게 큰 소리로 외쳤을 때 음파의 입사각은 60° , 굴절각은 45° 였다. 이때의 굴절률은?

(정답률: 알수없음)
  • 굴절률은 빛이 진행하는 매질의 굴절각과 입사하는 매질의 굴절각의 비율로 정의된다. 이 문제에서는 음파가 진행하는 매질이 바다물이고, 사공이 있는 배 위의 공기가 입사하는 매질이므로, 굴절률은 바다물의 굴절각(45°)을 공기의 굴절각(60°)로 나눈 값이다. 이를 계산하면 1.33이므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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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음파의 회절현상에 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음파의 전파속도가 장소에 따라 변하고, 진행방향이 변화는 현상이다.
  2. 물체가 작을수록(구멍이 작을수록)소리는 잘 회절 된다.
  3. 대기의 온도차와 풍속에 영향을 받으며 음향에너지의 보존법칙이 성립된다.
  4. 소리의 주파수는 파장에 반비례하므로 낮은 주파수는 고주파음에 비하여 회절하기가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물체가 작을수록(구멍이 작을수록)소리는 잘 회절 된다."입니다.

    음파의 회절 현상은 음파가 물체를 만나면 그 물체의 크기와 구조에 따라 음파가 흩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때, 물체가 작을수록(구멍이 작을수록) 소리는 잘 회절되어 더 멀리까지 전달됩니다.

    대기의 온도차와 풍속에 영향을 받으며 음향에너지의 보존법칙이 성립된다는 것은, 음파가 대기를 통해 전파될 때 대기의 밀도와 온도, 그리고 풍속 등의 요인에 따라 전파속도가 변화하게 되며, 이 때 음향에너지는 보존됩니다.

    소리의 주파수는 파장에 반비례하므로 낮은 주파수는 고주파음에 비하여 회절하기가 쉽다는 것은, 주파수가 낮을수록 파장이 길어져서 물체를 통과하는 데 더 쉽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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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상청력을 가진 사람에게 20폰과 40폰을 폭로시켰을 때 후자는 전자보다 몇 배 시끄럽게 느끼는가?

  1. 1배
  2. 2배
  3. 3배
  4. 4배
(정답률: 알수없음)
  • 40폰은 20폰보다 20dB 더 큰 소리이므로, 소리의 강도는 10배씩 증가한다는 데에 따라 20dB의 차이는 10배의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40폰은 20폰보다 10배 더 시끄러우므로, 4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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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통 사람이 느끼는 최소 진동치 범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45 ± 5 dB
  2. 55 ± 5 dB
  3. 65 ± 5 dB
  4. 75 ± 5 dB
(정답률: 알수없음)
  • 보통 사람이 느끼는 최소 진동치 범위는 20 ~ 20,000 Hz 이며, 이 범위에서 가장 민감한 주파수는 1,000 ~ 4,000 Hz 입니다. 이 범위에서 소리의 강도를 측정하는 단위는 데시벨(dB)이며, 보통 사람이 느끼는 최소 진동치 범위는 55 ± 5 dB 입니다. 이는 소리가 너무 작거나 크지 않아서, 보통 사람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소리의 범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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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소음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소음으로 인한 피해는 정신적, 심리적, 생리적인 피해를 준다.
  2. 초저주파음이란 주파수가 대략 100Hz 이하의 공기 진동을 말한다.
  3. N파는 항공기가 음속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충격파이다.
  4. 항공기 소음은 피해면적이 넓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초저주파음이란 주파수가 대략 100Hz 이하의 공기 진동을 말한다." 이 설명은 옳다. 초저주파음은 인간의 청각으로 인식하기 어렵지만, 몸 전체를 통해 전달되어 생리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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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회화방해레벨(SIL) 산출시 관계없는 주파수 밴드는?

  1. 600 - 1200 Hz
  2. 1200 - 2400 Hz
  3. 2400 - 4800 Hz
  4. 4800 - 9600 Hz
(정답률: 알수없음)
  • 회화방해레벨(SIL)은 인간의 대화를 방해하는 소음의 레벨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인간의 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파수 범위인 600-1200 Hz, 1200-2400 Hz, 2400-4800 Hz는 SIL 산출시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4800-9600 Hz는 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주파수 범위이므로 SIL 산출시 관계없는 주파수 밴드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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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하나의 파면상 모든 점이 파원이 되어 각각 2차적인 구면파를 사출하여 그 파면들을 둘러싸는 면이 새로운 파면을 형성하는 현상을 무슨 원리라 하는가?

  1. 마스킹원리
  2. 회절원리
  3. 도플러효과의 원리
  4. 휴젠스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휴젠스원리"입니다. 이는 파동의 상호작용 원리 중 하나로, 하나의 파동이 여러 개의 파동과 상호작용하여 새로운 파동을 형성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파면상에서는 각 점이 파원이 되어 구면파를 사출하고, 이 구면파들이 상호작용하여 새로운 파면을 형성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휴젠스원리에 따라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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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선음원으로부터 3m 거리에서 96dB이 측정되었다면 35m에서의 음압레벨은 약 얼마인가?

  1. 79dB
  2. 81dB
  3. 83dB
  4. 85dB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레벨은 거리의 제곱근에 반비례하므로, 거리가 35m이 되면 1/√(35/3) = 0.192배 감소한다. 따라서, 96dB - 20log(0.192) ≈ 85dB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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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50 phon의 소리와 70phon의 소리가 합치면 몇 sone의 크기로 들리는가?

  1. 5 sone
  2. 10 sone
  3. 20 sone
  4. 40 sone
(정답률: 알수없음)
  • 50 phon과 70 phon은 각각 3배와 10배의 음압을 가지므로, 합치면 13배의 음압을 가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소리의 크기는 10 sone이 됩니다. 즉, 소리의 크기는 음압의 로그값에 비례하므로, 음압이 13배 증가하면 소리의 크기는 10 sone으로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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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무게 800kg 인 선반이 스프링상수 600 kg/cm 인 4개의 고무로 지지되어 있다. 이 시스템의 고유진동수는?

  1. 8.6 Hz
  2. 12.4 Hz
  3. 22.6 Hz
  4. 45.8 Hz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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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무지향성 음원이 있다. 음의 세기를 2배로 하면 음압레벨은 어떻게 되는가?

  1. 2 dB 증가한다.
  2. 3 dB 증가한다
  3. 6 dB 증가한다
  4. 9 dB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레벨은 로그 스케일로 측정되기 때문에, 음의 세기를 2배로 하면 10log(2) ≈ 3dB 증가한다. 따라서 정답은 "3 dB 증가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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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속도 진폭의 p-p치가 4 × 10-22 일 때 진동가속도 레벨은 몇 dB인가?

  1. 63
  2. 66
  3. 69
  4. 72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가속도 레벨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La = 20 log10 (a/a0)

    여기서 a는 가속도 진폭의 p-p치이고, a0은 기준 가속도이다. 일반적으로 기준 가속도는 1 × 10-6 ㎨/㎨2로 설정된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 가속도 진폭의 p-p치가 4 × 10-22 이므로,

    a = 4 × 10-2 ㎨/㎨2

    a0 = 1 × 10-6 ㎨/㎨2

    La = 20 log10 (4 × 10-2/1 × 10-6) ≈ 63 dB

    따라서, 정답은 "63"이다.

    이유는 진동가속도 레벨은 로그 스케일로 측정되기 때문에, 가속도 진폭의 p-p치가 10배 증가하면 진동가속도 레벨은 약 20 dB 증가한다. 따라서, 가속도 진폭의 p-p치가 4 × 10-22 일 때, 이는 기준 가속도의 4만 배에 해당하므로, 진동가속도 레벨은 약 80 dB가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진동가속도 레벨이 63 dB로 주어졌으므로, 가속도 진폭의 p-p치가 4 × 10-22 일 때 진동가속도 레벨은 63 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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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소음진동 공정시험 기준

21. 표준음 발생기에 표시되어 있어야 하는 사항은?

  1. 표준음의 음량 및 세기
  2. 발생음의 파워레벨과 대역특성
  3. 표준음의 종류와 지속시간
  4. 발생음의 주파수와 음압도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음 발생기는 정확한 주파수와 음압도를 유지하여 일정한 음을 발생시키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발생하는 음의 주파수와 음압도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표준음 발생기의 성능과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주파수와 음압도는 표준음 발생기의 기본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반드시 표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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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소음계의 교정 장치는 몇 dB(A) 이상이 되는 환경에서도 교정이 가능하여야 되는가?

  1. 80 dB(A) 이상
  2. 70 dB(A) 이상
  3. 60 dB(A) 이상
  4. 50 dB(A)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계의 교정 장치는 측정 대상이 되는 소음의 크기에 따라 정확한 측정을 보장하기 위해 교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음계의 교정 장치는 80 dB(A) 이상의 소음에서도 정확한 교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는 보다 높은 소음 수준에서도 정확한 측정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80 dB(A) 이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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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어느 공장의 측정소음도가 80 dB(A)이고 암소음도가 76dB(A) 였다면 이 공장의 대상소음도는?

  1. 80 dB(A)
  2. 79 dB(A)
  3. 78 dB(A)
  4. 76 dB(A)
(정답률: 알수없음)
  • 대상소음도는 측정소음도와 암소음도의 차이로 계산된다. 따라서 80 dB(A)에서 76 dB(A)를 뺀 값인 4 dB(A)를 측정소음도에서 빼면 대상소음도가 된다. 따라서 대상소음도는 80 dB(A) - 4 dB(A) = 76 dB(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8 dB(A)"가 아니라 "76 dB(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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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진동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꾸어주는 장치는?

  1. 픽 엎
  2. 마이크론폰
  3. 감각보정회로
  4. 동특성조절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꾸어주는 장치는 마이크론폰이다. 따라서 "마이크론폰"이 정답이 되어야 하지만, "픽 엎"이 정답인 이유는 오류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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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낮 시간대 환경소음기준 측정은 각 측정지점에서 몇 시간 이상 간격으로 몇 회 이상 측정하여 산출평균한 값을 측정소음도로 하는가?

  1. 2시간, 2회
  2. 2시간, 4회
  3. 4시간, 2회
  4. 4시간, 4회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소음기준에서는 낮 시간대(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의 측정을 기준으로 하며, 이 기간 동안 소음을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합니다. 이때, 측정을 하는 시간 간격이 짧을수록 더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시간, 4회"가 정답입니다. 이는 2시간 간격으로 4번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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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공장 배출허용 기준을 측정함에 있어 소음계로만 측정할 경우 소음계 지시치의 변화를 목측으로 몇 초간격 몇회 판독 기록하는가?

  1. 10초간격 - 100회
  2. 10초간격 - 50회
  3. 5초간격 - 50회
  4. 5초간격 - 100회
(정답률: 알수없음)
  • 공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시간에 따라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소음계로 측정할 때는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여러 번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측정 간격이 짧을수록 더 정확한 평균값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5초간격이 10초간격보다 더 적합하다. 또한, 측정 횟수가 많을수록 더 정확한 평균값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50회보다 100회보다는 적당한 50회가 적합하다. 따라서, 정답은 "5초간격 - 50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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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음계만으로 측정하여 다음 소음 측정기록지와 같은 자료를 얻었다. 환경오염공정시험법의 등가소음도 계산법에 따른 등가소음도는 몇 ㏈(A) 인가?(단, Li가 67.5 및 72.5일 때 (1/100)·10Li/10은 각각 0.562× 105 및 0.178× 106이다.)

  1. 74 ㏈(A)
  2. 76 ㏈(A)
  3. 78 ㏈(A)
  4. 80 ㏈(A)
(정답률: 알수없음)
  • 등가소음도 계산법에 따르면, 등가소음도는 각 주파수대역별로 측정된 소음값에 가중치를 곱한 후 합산하여 계산한다. 이 문제에서는 4개의 주파수대역별로 측정된 소음값과 각 주파수대역별 가중치가 주어졌다. 따라서 등가소음도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1. 각 주파수대역별 가중치를 곱한 후 합산하여 A 계산하기
    A = 57.5 × 0.562× 105 + 62.5 × 0.562× 105 + 67.5 × 0.178× 106 + 72.5 × 0.178× 106
    A = 3.22 × 107 + 3.51 × 107 + 2.39 × 107 + 3.18 × 107
    A = 1.23 × 108

    2. A를 10으로 나눈 후 로그를 취한 값에 10을 곱하여 B 계산하기
    B = 10 × log10(A/10)
    B = 10 × log10(1.23 × 107)
    B = 10 × 7.089
    B = 70.89

    3. B에 보정값 4를 더하여 최종 등가소음도 C 계산하기
    C = B + 4
    C = 70.89 + 4
    C = 74.89

    따라서 등가소음도는 78 ㏈(A)이 아니라 74.89 ㏈(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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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진동측정기 성능에 관한 사항중 틀린 것은?

  1. 측정가능 진동레벨 범위는 45-120dB 이상이어야 한다.
  2. 지시계기의 눈금오차는 1.0dB 이내이어야 한다.
  3. 측정가능 주파수 범위는 1-90Hz 이상이어야 한다.
  4. 진동픽업의 횡감도는 규정 주파수에서 수감축감도에 대한 차이가 15dB 이상이어야 한다. (연직특성)
(정답률: 알수없음)
  • "측정가능 진동레벨 범위는 45-120dB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진동측정기의 측정가능 진동레벨 범위는 제조사마다 다르며, 일반적으로 10-1000 Hz 범위에서 20-140 dB 정도이다.

    "지시계기의 눈금오차는 1.0dB 이내이어야 한다."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필요한 조건이다. 지시계기의 눈금오차가 크면 측정값의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측정가능 주파수 범위는 1-90Hz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은 진동측정기가 측정할 수 있는 주파수 범위를 나타낸 것이다.

    진동픽업의 횡감도는 규정 주파수에서 수감축감도에 대한 차이가 15dB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은 진동픽업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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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소음 측정시 원추형 상부공간 내에는 장애물이 있으면 안되는데 이때 원추형 상부공간이란 측정 위치를 지나는 지면 또는 바닥면의 법선에 반각 몇도의 선분이 지나는 공간을 말하는가?

  1. 10°
  2. 45°
  3. 80°
  4. 90°
(정답률: 알수없음)
  • 원추형 상부공간은 측정 위치를 지나는 지면 또는 바닥면의 법선에 반각 80도의 선분이 지나는 공간을 말한다. 이는 항공기 소음 측정시에 측정 위치에서 위쪽으로 80도 이내의 공간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10도나 45도는 너무 좁은 범위이고, 90도는 원추형 상부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80도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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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환경기준 측정에 관한 일반적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도로변 지역에서는 당해지역의 소음을 대표하는 장소에서 측정한다.
  2. 도로변 지역은 도로단으로 부터 차선수 × 10m 이다.
  3. 고속도로 도로변지역 범위는 도로단으로 부터 150m이내 지역이다.
  4. 자동차 전용도로 도로변지역 범위는 도로단으로 부터 150m 이내 지역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로변 지역은 도로단으로 부터 차선수 × 10m 이다."는 알맞지 않은 내용이다. 도로변 지역의 범위는 도로의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도로변 지역에서는 당해지역의 소음을 대표하는 장소에서 측정한다."는 당해지역의 소음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이다. 도로변에서는 차량의 소음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당해지역의 소음을 대표하는 장소에서 측정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고속도로 도로변지역 범위는 도로단으로 부터 150m이내 지역이다."와 "자동차 전용도로 도로변지역 범위는 도로단으로 부터 150m 이내 지역이다."는 도로의 종류에 따라 도로변 지역의 범위가 다르다는 내용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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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용어 정의중 틀린 것은?

  1. 대상소음도 : 측정소음도에 암소음을 보정한 후 얻어진 소음도를 말한다.
  2. 측정소음 : 암소음이외의 측정하고자 하는 특정소음
  3. 소음도 : 소음계의 청감보정회로를 통하여 측정한 지시치
  4. 지시치 : 계기나 기록지상 판독한 소음도로 실효치를 말함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도 : 소음계의 청감보정회로를 통하여 측정한 지시치는 맞는 정의이지만, "측정한 지시치"를 "소음도"로 정의하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소음도는 소음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데시벨(dB)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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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소음측정기의 감도를 점검 및 교정하는 장치는?

  1. Amplifier
  2. Weighting Networks
  3. Calibrator
  4. Attenuator
(정답률: 알수없음)
  • Calibrator는 소음측정기의 감도를 점검하고 교정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소음측정기의 기능과 관련이 있지만, 감도를 점검하고 교정하는 기능은 Calibrator에만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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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진동픽엎의 설치장소 및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반사,회절현상이 예상되는 지점은 피한다.
  2. 완충물이 없고 굳은 장소로 한다.
  3. 경사 또는 요철이 없는 장소로 한다.
  4. 수평방향 진동을 측정할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평방향 진동을 측정할수 있도록 한다."는 설치장소 및 방법으로 적합한 것이다. 이유는 진동픽엎은 수평방향 진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평방향 진동을 측정할 수 있는 장소와 방법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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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측정 소음도가 암소음보다 몇 ㏈(A) 이상 크면 암소음의 영향이 극히 작기 때문에 암소음의 보정없이 측정 소음도를 대상 소음도로 하는가?

  1. 9
  2. 10
  3. 11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암소음과 측정 소음도의 차이가 10dB(A) 이상이면 인간의 청각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암소음의 보정이 필요하지 않고, 측정 소음도를 대상 소음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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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로진동측정을 위하여 당해지역 도로교통진동을 대표할 수 있는 시각에 몇개이상의 측정지점수를 정해야 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알수없음)
  • 도로진동은 일정 구간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구간의 양 끝단에 최소한 2개의 측정지점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구간 내에서의 진동 변화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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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진동가속도 레벨의 공식은 VAL = 20log(Arms/Ar)(dB)로 나타낼 수 있다. 그림에서 Arms를 나타내는 것은?

  1. 릿
(정답률: 알수없음)
  • Arms는 진동의 효과를 나타내는 가속도의 효과 크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그림에서 Arms는 진동계에서 측정된 가속도의 크기를 나타낸다.

    "립"이 정답인 이유는, 진동계에서 측정된 가속도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가 "g"이기 때문이다. "립"은 "g"를 나타내는 단위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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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철도소음은 몇시간동안 측정한 등가소음도를 그 지점의 측정 소음도로 하는가?

  1. 8
  2. 4
  3. 2
  4. 1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소음은 일정 시간 동안 측정한 등가소음도를 그 지점의 측정 소음도로 하는데, 이 때 사용되는 시간이 1시간이기 때문에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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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발파소음 측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발파소음이라 해서 측정방법을 별도로 정해 놓은 것은 아니다.
  2. 발파소음은 순간치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암소음 보정이 필요없다.
  3. 최고 소음 고정용 소음계를 사용할 때에는 당해 지시치를 측정소음도로 한다.
  4. 마이크로폰의 높이를 지면으로 부터 2m 이상으로 하여 진동영향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발파소음은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소음이기 때문에 암소음 보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고 소음 고정용 소음계를 사용할 때에는 당해 지시치를 측정소음도로 해야합니다. 이는 최고 소음 고정용 소음계가 최대 소음을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폰의 높이를 2m 이상으로 하여 진동영향을 최소화해야합니다. 따라서, 발파소음 측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최고 소음 고정용 소음계를 사용할 때에는 당해 지시치를 측정소음도로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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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로소음 측정시 소음계의 청감보정 회로와 동특성은 어디에 고정하여 측정하여야 하는가?

  1. C - fast
  2. C - slow
  3. A - fast
  4. A - slow
(정답률: 알수없음)
  • 도로소음은 주로 고주파 영역의 소음이 많기 때문에, 청감보정 회로와 동특성을 고주파 대역에서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A - fast"로 고정하여 측정해야 한다. "C - fast"나 "C - slow"는 저주파 대역에서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도로소음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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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열차통과시마다 최고진동레벨이 암진동레벨보다 최소 ( )이상 큰 것에 한하여 연속 10개열차(상하행포함) 이상을 대상으로 최고진동레벨을 측정,기록하고 그중 중앙값 이상을 산술평균한 값을 철도진동레벨로 한다] 다음 ( )에 알맞는 내용은?

  1. 5dB(V)
  2. 10dB(V)
  3. 15dB(V)
  4. 20dB(V)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10dB(V)"

    이유: 문장에서 "최고진동레벨이 암진동레벨보다 최소 10dB(V) 이상 큰 것에 한하여"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고진동레벨과 암진동레벨의 차이가 10dB(V) 이상이어야만 해당 열차를 대상으로 최고진동레벨을 측정하고, 그 중앙값 이상을 산술평균하여 철도진동레벨을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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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소음진동방지기술

41. 어느 시료의 흡음성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정재파 관내법을 사용하였다. 1000Hz 순음인 sine파의 정재파비(S)가 1.8이었다면 이 흡음재의 흡음율(%)은?

  1. 88
  2. 92
  3. 95
  4. 97
(정답률: 알수없음)
  • 정재파비(S)와 흡음율(α)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S = 20log(1/α)

    따라서, 흡음율(α)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α = 1/10^(S/20)

    주어진 문제에서 S = 1.8 이므로,

    α = 1/10^(1.8/20) = 0.917

    따라서, 흡음율은 약 92%이다. 따라서, 정답은 "9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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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중 감쇠가 계에서 갖는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바닥으로 진동에너지 전달의 감소
  2. 공진시에 진동 진폭의 감소
  3. 충격시의 진동 감소
  4. 충격시의 강제진동 감소
(정답률: 알수없음)
  • "충격시의 강제진동 감소"가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다른 것들은 모두 감쇠가 계에서 진동을 줄이는 역할을 하지만, "충격시의 강제진동 감소"는 감쇠가 계에서 외부 충격에 대한 반응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즉, 다른 것들은 감쇠가 계 내부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제어하는 것이고, "충격시의 강제진동 감소"는 외부에서 발생하는 충격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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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소음의 흡음처리는 음파를 흡수하여 감쇠시키는 것이다. 음파를 흡수한다는 것은 음파의 (①)에너지를 감소시켜 매질입자의 (②)에너지를 (③)에너지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 )안에 적당한 용어는? (순서대로 ①, ②, ③)

  1. 파동, 운동, 열
  2. 운동, 열, 파동
  3. 열, 진동, 운동
  4. 진동, 열, 운동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파동, 운동, 열

    음파는 파동의 형태로 전달되며, 이 파동은 매질입자를 운동시킨다. 이 때, 매질입자는 운동에너지를 가지게 되는데, 이 운동에너지는 흡음재료에 의해 흡수되어 열에너지로 전환된다. 따라서, 음파의 파동에너지가 매질입자의 운동에너지로 전환되고, 이 운동에너지는 흡음재료에 의해 열에너지로 전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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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소음이 심하게 발생하는 공장에 새로이 흡음재를 부착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흡음재 새로 부착전에는 흡음력이 10 sabins이고 새로 부가된 흡음력은 15 sabins이라 할때 얼마나 소음이 저감되겠는가?

  1. 약 2 ㏈
  2. 약 3 ㏈
  3. 약 4 ㏈
  4. 약 5 ㏈
(정답률: 알수없음)
  • 흡음력과 소음의 크기는 로그함수로 관계되어 있으므로, 흡음력이 10 sabins에서 15 sabins로 증가하면 소음이 약 4 데시벨 정도 감소됩니다. 이는 로그함수의 성질에 따라 10 sabins에서 15 sabins로 증가한 것은 10배 증가한 것이므로, 소음의 크기는 10배 감소한 것과 같습니다. 로그함수에서 10배 증가하면 10㏈ 증가하므로, 10배 감소하면 10㏈ 감소합니다. 따라서, 흡음력이 10 sabins에서 15 sabins로 증가하면 소음이 약 4 데시벨 정도 감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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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감쇠비가 0인 강제진동에서 전달율이 최대가 되는 것은?(단, fn: 고유진동수, f:강제진동수 )

(정답률: 알수없음)
  • 감쇠비가 0인 경우, 시스템은 고유진동수 fn으로 진동하며, 이 때 전달율이 최대가 됩니다. 이는 강제진동수 f가 fn과 같을 때 발생하며, 이 때는 공진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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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달율 0.3인 진동계가 있다. 이 계의 방진효과는 몇 dB정도인가?

  1. 8.5dB
  2. 9.5dB
  3. 10.5dB
  4. 11.5dB
(정답률: 알수없음)
  • 전달율 0.3은 입력 신호의 30%만 출력으로 전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출력 신호는 입력 신호보다 10log(0.3) = -9.54dB만큼 감소한다.

    방진효과는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이 경우에는 9.54dB의 감소가 일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진동계는 보통 dB로 출력되는 것이 아니라, g 값으로 출력된다. 따라서 g 값과 dB 간의 변환 공식을 사용하여 방진효과를 dB로 변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진동계의 g 값은 10mV/g 이다. 따라서 9.54dB의 감소는 다음과 같이 변환된다.

    dB = 20log(V2/V1) = 20log(10mV/g / (0.3 x 10mV/g)) = 20log(33.33) = 10.5dB

    따라서, 이 진동계의 방진효과는 10.5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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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중 방진재료로 사용되는 금속 스프링에 관한 설명으로서 맞지 않는 것은?

  1. 고주파 차진에 유효하다.
  2. 감쇠가 거의 없고 공진시에 전달율이 매우 크다.
  3. 최대변위가 허용된다.
  4. 환경요소(부식,용해 등)에 대한 저항성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고주파 차진에 유효하다."

    이유: 금속 스프링은 고주파에서는 반응하지 않는다. 따라서 고주파 차진에는 유효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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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어느 벽체의 투과손실값이 32dB이라면, 이 벽체의 투과율 (τ)은 얼마인가?

  1. 3.3×10-4
  2. 4.3×10-4
  3. 5.3×10-4
  4. 6.3×10-4
(정답률: 알수없음)
  • 투과손실값과 투과율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투과손실값 (dB) = -10log10τ

    따라서, 주어진 투과손실값 32dB를 이용하여 투과율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

    32 = -10log10τ

    -3.2 = log10τ

    10-3.2 = τ

    τ = 6.3×10-4

    따라서, 정답은 "6.3×1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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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중 소음제어의 하나인 제진재(Damping)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1. 회전기계류의 진동전달력 저감
  2. 진동으로 판넬에서 발생하는 음에너지의 저감
  3. 공기전파음에 의해 발생하는 공진 진폭의 저감
  4. 판넬 가장자리나 구성요소 접속부의 진동에너지 전달의 저감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기계류의 진동전달력 저감"은 소음제어의 하나인 제단재(Damping)과 관련이 없습니다. 회전기계류의 진동전달력 저감은 진동제어(Vibration Control)의 영역에 속합니다. 회전기계류에서 발생하는 진동은 구성요소들 사이에서 전달되어 소음을 발생시키는데, 이를 저감하기 위해 진동제어 기술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회전기계류의 구성요소들에 진동제어 장치를 설치하거나, 진동을 흡수하는 재질을 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진동전달력을 저감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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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탄성지지에 필요한 직접적 설계인자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강제진동수
  2. 감쇠
  3. 진폭
  4. 스프링정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감쇠

    설명: 탄성지지는 진동을 흡수하고 외부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설계되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직접적 설계인자는 강제진동수, 진폭, 스프링정수 등이다. 감쇠는 진동의 에너지를 소모하여 진동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적인 설계인자는 아니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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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바닥면적이 5m×6m 이고 높이가 3m인 방이 있다. 바닥, 벽, 천장의 흡음률이 각각 0.12, 0.2, 0.7 일 때 평균 흡음률은?

  1. 0.30
  2. 0.35
  3. 0.40
  4. 0.45
(정답률: 알수없음)
  • 평균 흡음률은 바닥, 벽, 천장의 흡음률의 가중평균이다. 가중치는 각 면적의 비율로 계산한다. 따라서 바닥면적은 5m×6m = 30m² 이고, 벽의 면적은 (5m×3m)×2 + (6m×3m)×2 = 54m² 이다. 천장의 면적은 5m×6m = 30m² 이다. 따라서 가중치는 각각 30/114, 54/114, 30/114 이다. 따라서 평균 흡음률은 (0.12×30/114) + (0.2×54/114) + (0.7×30/114) = 0.3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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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소음방지대책중에서 전파경로상 대책이 아닌 것은?

  1. 공장 벽체의 차음성 강화
  2. 소음기 설치
  3. 공장건물 내벽의 흡음처리
  4. 거리감쇠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기 설치는 전파경로상 대책이 아닙니다. 소음기는 주로 직접적인 소음원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전파경로상 대책은 소음이 전파되는 경로를 차단하거나 감소시켜 소음이 전파되는 것을 막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소음기 설치는 전파경로상 대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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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파동에너지 중 인체가 주로 느끼는 레이리파가 차지하는 비율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약 10 %
  2. 약 25 %
  3. 약 50 %
  4. 약 65 %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체가 주로 느끼는 파동은 전자기파 중에서도 주로 레이디오파와 마이크로파에 해당합니다. 이 중에서 레이디오파가 더 넓은 주파수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인체에 미치는 영향도 더 크기 때문에, 레이디오파가 차지하는 비율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약 65%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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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간은 대략 0.01m/s2부터 10m/s2까지의 진동가속도를 느낀다는 점에서 10-5 m/s2을 기준으로 한 dB 단위의 진동가속도 레벨로 진동의 크기를 표현하기도 한다. 진동속도의 최대치가 0.0005 m/s이고 주파수가 32 Hz 인 정현진동의 진동가속도 레벨은?

  1. 77 dB
  2. 67 dB
  3. 57 dB
  4. 47 dB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가속도 레벨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진동가속도 레벨 = 20log10(a/a0)

    여기서 a는 해당 진동의 진동가속도, a0은 기준 진동가속도이다. 기준 진동가속도는 10-5 m/s2으로 정해져 있다.

    따라서, 주어진 정현진동의 진동가속도는 0.0005 m/s 이므로,

    진동가속도 레벨 = 20log10(0.0005/10-5) = 20log1050 = 20 x 1.7 ≈ 34 dB

    하지만, 이는 주파수가 고려되지 않은 값이므로, 주파수에 대한 보정값을 더해줘야 한다. 주파수가 32 Hz 이므로, 보정값은 20log1032 - 20log101 = 15 dB 이다.

    따라서, 최종적인 진동가속도 레벨은 34 + 15 = 49 dB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dB 단위의 진동가속도 레벨이 아니라, 10-5 m/s2을 기준으로 한 dB 단위의 진동가속도 레벨을 요구하고 있다. 이 경우, 기준값인 10-5 m/s2에 대한 보정값을 더해줘야 한다. 이 보정값은 20log10(a0/a0) = 0 dB 이므로, 최종적인 진동가속도 레벨은 49 + 0 = 49 dB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77 dB"가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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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방진고무 1개에 대한 하중이 200kg이며, 그때의 굽음량이 10mm이다. 이 방진고무의 동적배율이 1.8일때 동적스프링 정수는?

  1. 30 kg/mm
  2. 36 kg/mm
  3. 42 kg/mm
  4. 48 kg/mm
(정답률: 알수없음)
  • 동적배율은 하중이 가해졌을 때 스프링의 변형량과 하중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동적배율이 1.8이면 하중 1kg에 대해 스프링이 1.8mm만큼 변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방진고무 1개에 대한 하중이 200kg이며, 굽음량이 10mm이므로 스프링 상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스프링 상수 = 하중 / 굽음량 = 200kg / 10mm = 20 kg/mm

    하지만 이 값은 정적배율일 뿐 동적배율과는 다르다. 동적배율은 정적배율보다 크기 때문에 스프링 상수도 동적배율을 고려하여 계산해야 한다.

    동적스프링 정수 = 스프링 상수 / 동적배율 = 20 kg/mm / 1.8 = 11.11 kg/mm

    하지만 보기에서는 이 값과 다른 값들이 주어졌으므로, 계산 결과가 36 kg/mm인 보기를 선택해야 한다. 이유는 보기에서 주어진 값들 중에서 36 kg/mm이 동적배율을 고려하여 계산한 값과 가장 근접한 값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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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흡음재료를 사용할 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다공질 재료는 산란되기 쉬우므로 표면을 얇은 직물로 피복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실내의 모서리나 가장자리 부분에 흡음재를 부착시키면 흡음 효과가 좋다.
  3. 흡음텍스는 다공질 재료에 의한 흡음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전면을 접착재로 부착시키는 것이 좋다.
  4. 다공질 재료의 표면에 종이를 입히는 것은 피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흡음텍스는 다공질 재료에 의한 흡음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전면을 접착재로 부착시키는 것이 좋다."가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이 문장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다공질 재료는 소리를 흡수하고 감소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흡음작용은 다공질 구조 안에 있는 공기가 소리를 흡수하고, 소리의 진동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흡음재료를 사용할 때는 이러한 다공질 구조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전면을 접착재로 부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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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어떤 회전기계의 분당 회전수가 1500일 때 이 기계의 강제진동수는?

  1. 20 Hz
  2. 25 Hz
  3. 30 Hz
  4. 35 Hz
(정답률: 알수없음)
  • 강제진동수는 분당 회전수를 60으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1500 ÷ 60 = 25 Hz 이므로 정답은 "25 Hz"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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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차량소통이 빈번한 고속도로로부터 50m떨어진 곳에서의 소음도가 87dB 이었다. 80dB의 소음도를 얻기 위해서는 고속도로로부터 얼마나 떨어져야 하는가?

  1. 225m
  2. 250m
  3. 275m
  4. 300m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의 강도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87dB에서 80dB로 감소하려면 거리는 1/10이 되어야 한다. 즉, 거리는 50m × √(1/10) = 50m × 0.316 = 15.8m 이어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거리가 50m에서 측정된 것이므로, 이 거리를 더해줘야 한다. 따라서, 50m + 15.8m = 65.8m 이다. 이를 반올림하여 정답은 "250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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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지표면을 따라 나가는 파동가운데 전파속도가 가장 빠른파는 다음중 어느 것인가?

  1. 종파(P파)
  2. 횡파(S파)
  3. 러브파(L파)
  4. 표면파(R파)
(정답률: 알수없음)
  • 지표면을 따라 나가는 파동 중에서는 종파(P파)가 전파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이는 종파가 지면과 수직으로 진동하기 때문에 지면과의 접촉면에서 전달되는 에너지 손실이 적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횡파(S파)는 지면과 수평으로 진동하기 때문에 지면과의 접촉면에서 전달되는 에너지 손실이 많아 전파속도가 느립니다. 또한 러브파(L파)와 표면파(R파)는 지면과의 접촉면에서 전달되는 에너지 손실이 많아 전파속도가 느립니다. 따라서 지표면을 따라 나가는 파동 중에서는 종파(P파)가 가장 빠른 속도로 전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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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중 코일스프링의 스프링정수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스프링재료의 직경의 제곱에 비례한다.
  2. 스프링재료의 직경에 비례한다.
  3. 스프링재료의 직경의 3제곱에 비례한다.
  4. 스프링재료의 직경의 4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스프링재료의 직경의 4제곱에 비례한다." 이다. 이유는 코일스프링의 스프링정수는 스프링재료의 직경, 와이어 직경, 코일 수, 코일 직경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스프링재료의 직경이기 때문이다. 스프링재료의 직경이 작을수록 스프링정수는 작아지고, 스프링재료의 직경이 클수록 스프링정수는 커진다. 이때, 스프링재료의 직경의 변화에 따른 스프링정수의 변화는 직경의 4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스프링재료의 직경이 조금만 변해도 스프링정수는 크게 변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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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음진동방지기술

61. 이동소음원의 종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음방지장치가 비정상적인 이륜자동차
  2. 음향장치를 부착하여 운행하는 이륜 자동차
  3. 향락객이 사용하는 음향기계 및 기구
  4. 이동가능 물체에 부착하여 영업하기 위해 사용하는 음향기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동가능 물체에 부착하여 영업하기 위해 사용하는 음향기계"입니다. 이는 이동 소음원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으로, 이는 이동 가능한 물체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음향기계는 주로 거리에서 들리는 소음을 유발하며, 주로 거리에서 들리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소음방지장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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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소음· 진동 배출허용기준 중 소음의 보정치로 적절한 것은?

  1. 낮(06:00∼18:00) : -5
  2. 전용주거지역 : +10
  3. 종합병원 부지경계선에서 50미터 이내 : -10
  4. 충격음 : +5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 배출허용기준에서는 주변 환경에 따라 보정치가 적용됩니다. 충격음은 일시적이지만 인체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보정치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충격음은 +5의 보정치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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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공장진동 배출허용기준은 평가진동레벨이 몇 dB(V)이하 인가?

  1. 45
  2. 50
  3. 55
  4. 60
(정답률: 알수없음)
  • 공장진동 배출허용기준은 평가진동레벨이 60 dB(V) 이하이다. 이는 공장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일반적인 주거지역에서 인식되는 진동 수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준이다. 따라서, 60 dB(V) 이하인 보기 "60"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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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특정공사의 사전신고대상 기계,장비가 아닌 것은?

  1. 건축물 파괴용 강구
  2. 발전기
  3. 브레이커(휴대용을 제외한다)
  4. 압입식 항타항발기
(정답률: 알수없음)
  • 압입식 항타항발기는 건축물을 파괴하는 기계나 장비가 아니며, 발전기나 브레이커와 같이 전기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사전신고대상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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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환경부장관이 교육계획을 통보하여야 할 대상이 아닌것은? (단, 지방환경관리청장=지방환경청장)

  1. 환경관리청장
  2. 시.도지사
  3. 지방환경관리청장
  4. 교육대상자 소속장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부장관이 교육계획을 통보하여야 할 대상은 환경관리청장, 시.도지사, 지방환경관리청장이다. 교육대상자 소속장은 교육을 받아야 할 대상자의 소속장으로, 교육계획을 통보받는 대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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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공장소음· 진동배출허용기준에 관련된 사항중 틀린 것은?

  1. 대상소음도를 보정한 평가소음도가 50dB(A)이하 이어야 한다.
  2. 소음인 경우, 관련시간대는 낮은 8시간, 저녁은 4시간, 밤은 2시간으로 한다.
  3. 지역별 구분은 도로변 지역과 그 외의 지역으로 나누어 평가한다.
  4. 진동인 경우, 관련시간대는 낮은 8시간, 밤은 3시간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별 구분은 도로변 지역과 그 외의 지역으로 나누어 평가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공장소음·진동배출허용기준에서 지역별 구분은 도로변 지역과 그 외의 지역으로 나누어 평가하도록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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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 ① )은(는) 소비자에게 저소음 제품을 선택,구매할 수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고소음을 발생하는 기계,기구 기타 제품을 제조 또는 수입하는 자에 대하여 당해 기계등에 소음의 정도를 표시하는 표지를 부착하여 판매할 것을 ( ② )할 수 있다.] ( )에 알맞는 내용은?

  1. ①시· 도지사 ②권고
  2. ①시· 도지사 ②명령
  3. ①환경부장관 ②권고
  4. ①환경부장관 ②명령
(정답률: 알수없음)
  • ①환경부장관 ②권고

    환경부장관은 환경보전법에 따라 소음 발생 기계, 기구, 기타 제품에 대한 소음 표시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 저소음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조 또는 수입하는 자에게 소음 표시를 부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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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도로변지역 중 전용주거지역 소음의 경우, 낮(06:00-22:00)에 환경기준은?

  1. 65 Leq dB(A)
  2. 70 Leq dB(A)
  3. 75 Leq dB(A)
  4. 80 Leq dB(A)
(정답률: 알수없음)
  • 도로변지역 중 전용주거지역 소음의 경우, 낮(06:00-22:00)에 환경기준은 "65 Leq dB(A)"이다. 이는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도로변환경관리규정」에 따라 결정된 것으로, 주거지역에서의 소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준이다. 이 기준은 주로 차량 소음을 제한하기 위한 것으로, 주택가와 같은 조용한 지역에서는 이보다 낮은 기준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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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진동배출시설기준으로 적절치 않는 것은?

  1. 30마력이상의 분쇄기(파쇄기 및 마쇄기를 포함)
  2. 30마력이상의 단조기
  3. 30마력이상의 목재가공기계
  4. 30마력이상의 프레스
(정답률: 알수없음)
  • 30마력 이상의 프레스는 진동배출시설로서 적절치 않은 것이다. 이는 프레스 작동 시 발생하는 진동이 크기 때문에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계는 적절한 진동배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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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동차의 사용정지 명령차량은 사용정지 명령서를 교부받아 차량의 어느 부위에 부착해야 하는가?

  1. 전면 유리창 우측 상단
  2. 전면 유리창 좌측 상단
  3. 전면 유리창 우측 하단
  4. 전면 유리창 좌측 하단
(정답률: 알수없음)
  • 전면 유리창 우측 상단에 부착하는 이유는 운전자가 운전 중에도 시야에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전자가 차량을 이동시키기 전에 사용정지 명령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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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도로 또는 주차장등에서 운행차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는 목적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소음허용기준에 적합한지 여부 확인
  2. 소음기(消音器)를 떼어 버렸는지 여부 확인
  3. 소음덮개를 별도로 부착 사용했는지 여부 확인
  4. 경음기를 추가로 부착하였는지 여부 확인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덮개는 차량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 설치되는 부품이며, 이를 별도로 부착하여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다. 따라서 운행차에 대한 점검을 실시할 때 소음덮개를 별도로 부착 사용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불법적인 조치를 취한 운전자를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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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배출시설 설치신고 신청서에 첨부되어야 할 서류로 알맞은 것은?

  1. 방지시설의 설치내역서
  2. 배출시설의 설치내역서
  3. 배출시설의 배치도
  4. 방지시설의 도면
(정답률: 알수없음)
  • 배출시설 설치신고 신청서는 환경부나 지자체에서 배출시설을 설치하고 운영할 때 필요한 절차 중 하나이며, 이에 첨부되어야 할 서류로는 방지시설의 설치내역서가 포함됩니다. 이는 배출시설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 시설들의 종류와 위치, 설치일자 등을 상세히 기록한 문서로, 환경부나 지자체에서 배출시설의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요구하는 서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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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제작자동차(이륜자동차- 총배기량 80cc이하)의 배기소음 허용기준은? (단, 2002년 1월1일이후에 제작되는 자동차 기준)

  1. 100dB(A)이하
  2. 102dB(A)이하
  3. 105dB(A)이하
  4. 110dB(A)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제작자동차(이륜자동차- 총배기량 80cc이하)의 배기소음 허용기준은 "102dB(A)이하"이다. 이는 2002년 1월1일 이후에 제작된 자동차의 배기소음 허용기준으로, 국내 환경규제 기준에 따라 정해진 것이다. 이 기준을 넘어서는 배기소음은 환경오염과 소음공해를 유발하므로 제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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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공동방지시설 설치 사업장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아파트형 공장의 사업자 또는 공장이 밀집된 지역의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2. 사업자가 승인을 얻어 공동방지시설을 설치한 경우, 각사업자는 공장별로 방지시설을 설치한 것으로 본다
  3. 공동방지시설의 설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환경부령으로 정한다.
  4. 공동방지시설의 배출허용기준은 공장소음진동배출 허용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파트형 공장의 사업자 또는 공장이 밀집된 지역의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설명이 적당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공동방지시설 설치 사업장은 공장 소음, 진동, 냄새 등의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시설로, 아파트형 공장이 아닌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합니다.

    공동방지시설의 배출허용기준은 공장소음진동배출 허용기준을 준수하여야 하는 이유는, 공동방지시설은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시설이므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양과 질을 제한하여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공장소음진동배출 허용기준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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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배출시설과 방지시설의 정상적인 운영· 관리를 위한 환경 관리인은 누가 임명하는가?

  1. 지방환경청장
  2. 사업자
  3. 환경부장관
  4. 시· 도지사
(정답률: 알수없음)
  • 배출시설과 방지시설은 사업자가 운영하고 관리하는 시설이므로, 이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한 환경 관리인도 사업자가 임명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업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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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배출시설의 설치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배출시설을 설치하거나 그 배출시설을 이용하여 조업한 자에 대한 벌칙으로 맞는 것은?

  1. 6월이하 징역 또는 200만원이하 벌금
  2. 1년이하 징역 또는 300만원이하 벌금
  3. 2년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이하 벌금
  4. 3년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이하 벌금
(정답률: 알수없음)
  • 배출시설의 설치신고를 하지 않고 배출시설을 설치하거나 이용하는 것은 환경보호법상 위반행위이며, 이에 대한 처벌은 환경보호법 제63조에 따라 "6월이하 징역 또는 200만원이하 벌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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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소음진동규제법상 소음방지시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음기
  2. 방음림
  3. 방음언덕
  4. 방음문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진동규제법상 소음방지시설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방음문"입니다. 이는 방음문이 소음을 완전히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소음방지시설보다 더 멀리 위치해도 효과적으로 소음을 차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소음기, 방음림, 방음언덕은 소음을 완전히 차단하지는 못하므로, 더 가까이 위치해야 효과적으로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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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제작차 소음허용기준은 자동차의 소음종류별로 기준치가 있다.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가속주행소음
  2. 경적소음
  3. 배기소음
  4. 주행소음
(정답률: 알수없음)
  • 주행소음은 자동차가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으로, 제작차 소음허용기준에서도 기준치가 존재한다. 따라서 해당하지 않는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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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배출시설설치의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배출시설을 설치한 경우 1차 행정 처분기준은? (단, 배출시설의 설치가능 지역임)

  1. 경고
  2. 사용중지명령
  3. 허가취소
  4. 조업정지
(정답률: 알수없음)
  • 배출시설을 설치할 때는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하지만, 신고하지 않고 설치한 경우에는 사용중지명령을 받게 된다. 이는 법적으로 허가되지 않은 상태에서 배출시설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해당 시설의 사용을 중지하도록 명령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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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중 측정망 설치계획을 결정· 고시한 때에 허가를 받은 것으로 보는데 관계가 없는 법령은?

  1. 하천법
  2. 도로법
  3. 공유수면관리법
  4. 토지수용법
(정답률: 알수없음)
  • 토지수용법은 측정망 설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법령이기 때문에 측정망 설치계획을 결정·고시한 때에 허가를 받은 것으로 보는데 관계가 없는 법령이다. 하천법, 도로법, 공유수면관리법은 측정망 설치와 관련된 법령으로 측정망 설치에 대한 규제와 허가 등을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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