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진동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5-25)

소음진동산업기사
(2003-05-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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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소음진동개론

1. 진동수 f, 원진동수 ω , 주기τ 의 상호 관계식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ω=2πf
  2. τ=ω/2π
  3. f=ω/π
  4. f=2π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ω=2πf"

    이유:
    - 진동수 f는 단위 시간당 진동의 횟수를 나타내는 값이다.
    - 원진동수 ω는 진동의 각속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한 주기당 회전하는 각도를 라디안으로 나타낸 것이다.
    - 주기 τ는 한 주기를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한 주기당 회전하는 각도는 2π 라디안이므로, 원진동수 ω는 진동수 f에 2π를 곱한 값이 된다. 즉, "ω=2πf"가 성립한다. 또한, 주기 τ는 한 주기당 회전하는 시간이므로, 주기 τ는 원진동수 ω를 2π로 나눈 값이 된다. 따라서, "τ=ω/2π"도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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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음원의 음향파워 레벨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못한 것은?

  1. 음원의 음향출력을 데시벨로 나타낸 것이다.
  2. 음원의 음향 파워레벨은 측정 방향에 따라 다르다.
  3. 일반적으로 음향파워레벨이 큰 발생원을 우선하여 방음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다.
  4. 음향출력이 10배로 되면 파워레벨은 10dB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음향파워레벨이 큰 발생원을 우선하여 방음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음향파워레벨이 큰 발생원이 반드시 소음의 주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며, 소음의 발생원과 소음이 전달되는 경로, 그리고 수신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방음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음원의 음향 파워레벨은 측정 방향에 따라 다르지 않습니다. 음원의 음향출력을 데시벨로 나타낸 것이며, 음향출력이 10배로 되면 파워레벨은 10dB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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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진동의 등감각곡선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인체의 진동에 대한 감각은 진동수에 따라 다르다.
  2. 등감각곡선에 기초하여 정해진 보정회로를 통한 레벨을 진동레벨이라 한다.
  3. 일반적으로 수직 및 수평 보정된 레벨을 많이 사용하며 ㏈(V) 단위로 표기한다.
  4. 수직진동은 4-8㎐ 범위에서 수평진동은 1-2㎐ 범위에서 가장 민감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진동은 4-8㎐ 범위에서 수평진동은 1-2㎐ 범위에서 가장 민감하다."는 진동의 등감각곡선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다.

    일반적으로 수직 및 수평 보정된 레벨을 많이 사용하며 ㏈(V) 단위로 표기하는 이유는, 진동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비교하기 위해서이다. 진동의 크기는 진폭(amplitude)으로 표현되며, 이를 전압(voltage)으로 변환하여 측정한다. 이때, 수직 및 수평 보정을 통해 정확한 측정을 보장하고, ㏈(V) 단위를 사용하여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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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진동계(振動系)의 고유진동수와 가진력의 진동수가 같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감쇄
  2. 울림
  3. 공진
  4. 강제진동
(정답률: 알수없음)
  • 고유진동수와 가진력의 진동수가 같을 때, 진동계 내부에서 에너지가 최대로 축적되어 진동이 크게 일어나는 현상을 공진이라고 합니다. 이는 외부에서 가해지는 작은 힘에도 큰 반응을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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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1옥타브 밴드(octave band)분석기는 중심 주파수가 63Hz, 125Hz, 250Hz, 500Hz, 1000Hz, 2000Hz, 4000Hz, 8000Hz 인 것이 사용되고 있다. 500Hz인 band의 차단 주파수범위로 알맞는 것은?

  1. 250Hz - 1000Hz
  2. 250Hz - 750Hz
  3. 375Hz - 750Hz
  4. 355Hz - 710Hz
(정답률: 알수없음)
  • 1/1옥타브 밴드 분석기에서 500Hz band는 중심 주파수가 500Hz인 범위를 나타낸다. 이 범위에서 차단 주파수는 중심 주파수의 약 1/2에서 2배까지이다. 따라서 355Hz에서 710Hz까지가 500Hz band의 차단 주파수 범위이다. 다른 보기들은 500Hz band의 차단 주파수 범위와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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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음압의 피-크치가 3× 10-4(N/m2)인 음의 음의 세기는? (단, ρ c=407[N.sec/m3]이다)

  1. 1.1×10-10[W/m2]
  2. 1.7×10-10[W/m2]
  3. 2.9×10-10[W/m2]
  4. 3.2×10-10[W/m2]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음의 세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음의 음의 세기 = (음압의 피크치)2 / (2ρc)

    따라서, 주어진 값으로 계산하면

    음의 음의 세기 = (3×10-4)2 / (2×407) = 1.1×10-10[W/m2]

    따라서, 정답은 "1.1×10-10[W/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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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향지수 (DI)가 6dB일 때 지향계수 (Q)는 얼마인가?

  1. 약 1
  2. 약 2
  3. 약 4
  4. 약 8
(정답률: 알수없음)
  • 지향지수 (DI)와 지향계수 (Q)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이 성립합니다.

    DI = 10log(Q²)

    이를 Q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Q = √(10^(DI/10)/10)

    따라서 DI가 6dB일 때 Q는 약 4가 됩니다. 이는 계산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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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반경이 r(m)인 원판의 진동음을 ℓ (m) 떨어진 점에서 음압레벨로 표시한다면? (단, 여기서 VAL은 진동가속도 레벨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VAL은 진동가속도 레벨이므로, 진동음의 음압레벨과는 다른 물리량이다. 따라서 반경이 r(m)인 원판의 진동음을 ℓ (m) 떨어진 점에서 음압레벨로 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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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공장내의 지면에 송풍기가 있는데 그 소음이 10m 떨어진 곳에서 70dB 이다. 이 것을 60dB로 하려면 송풍기를 얼마만큼 더 이동시켜야 하는가?

  1. 7.8m
  2. 14.7m
  3. 21.6m
  4. 28.5m
(정답률: 알수없음)
  • 데시벨은 로그함수이므로, 70dB에서 60dB로 줄이려면 10dB를 줄여야 한다. 데시벨의 거리감쇠율은 거리의 제곱근에 반비례하므로, 10dB를 줄이기 위해서는 거리를 10^(1/2)배 늘려야 한다. 따라서, 10m에서 10^(1/2)배인 약 3.16배만큼 더 멀리 이동시켜야 한다. 이를 계산하면 31.6m가 되는데, 이는 원래 위치에서 10m을 더한 값이므로, 실제로는 21.6m만큼 더 이동시켜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1.6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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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설명과 귀의 각 기관을 연결한 것 중에 틀린 것은?

  1. 소음의 만성노출로 난청을 일으킨다. - 중이(中耳)
  2. 일종의 공명기로서 소리를 증폭시켜 고막을 진동시킨다. - 외이도(外耳道)
  3. 고막 진동을 내이에 전달한다. - 이소골(耳小骨)
  4. 소리의 감각을 대뇌에 전달한다. - 기저막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의 만성노출로 난청을 일으킨다. - 중이(中耳)"가 틀린 것이다. 소음의 만성노출로 인한 난청은 주로 이소골(耳小骨)이나 청신경(聽神經)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중이(中耳)는 고막(鼓膜)과 이소골(耳小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막 진동을 이소골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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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음장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근음장(near field) : 입자속도는 음의 전파 방향과 개연성이 없다.
  2. 자유음장 : 원음장중 역2승 법칙이 만족하는 구역
  3. 잔향음장 : 음원의 직접음과 벽에 의한 반사음이 중첩되는 구역
  4. 확산음장 : 잔향음장에 속하며 음의 에너지 밀도가 각 위치에 따라 다른 구역
(정답률: 알수없음)
  • "근음장(near field) : 입자속도는 음의 전파 방향과 개연성이 없다."는 음장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입니다.

    확산음장은 잔향음장에 속하며, 음원에서 벗어나 벽면 등으로 반사된 음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에너지 밀도가 각 위치에 따라 다른 구역을 말합니다. 이는 잔향음장과 함께 공간음장의 일종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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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실내음의 음향특성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소음이 배경음 보다 커질수록 더 시끄럽게 느껴진다.
  2. 저음역 주파수 보다 고음역 주파수가 더 불쾌감을 준다.
  3. 구성주파수가 변화하는 경우 불쾌감을 준다.
  4. 단속음 보다 계속음이 듣기 싫고 시끄럽게 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속음 보다 계속음이 듣기 싫고 시끄럽게 느껴진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단속음은 갑작스럽고 예기치 않게 발생하여 경계심을 유발하지만, 계속적으로 지속되는 소음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집중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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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흡음감쇠가 가장 큰 경우는? (순서대로[주파수, Hz]/[기온℃]/[상대습도%])

  1. 500 / -10 / 30
  2. 1000 / 0 / 50
  3. 2000 / 10 / 70
  4. 4000 / 20 / 90
(정답률: 알수없음)
  • 흡음감쇠는 주파수, 기온, 상대습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주파수가 높을수록 흡음감쇠가 커지고, 기온과 상대습도가 높을수록 흡음감쇠가 작아진다. 따라서 주파수가 가장 높은 4000Hz이고, 기온과 상대습도가 가장 높은 20℃/90%인 경우가 흡음감쇠가 가장 큰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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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계의 충격, 마찰, 타격 등에 의한 소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고체음
  2. 기계음
  3. 맥동음
  4. 난류음
(정답률: 알수없음)
  • 고체음은 기계나 물체의 충격, 마찰, 타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리를 말합니다. 이는 고체물질에서 발생하는 소리로, 진동이 고체를 통해 전달되어 발생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고체음"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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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초음파는 얼마 이상의 주파수를 갖는가?

  1. 40KHz
  2. 100KHz
  3. 200KHz
  4. 20KHz
(정답률: 알수없음)
  • 초음파는 인간의 청각 범위인 20Hz에서 20KHz보다 높은 주파수를 갖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20KHz가 초음파의 주파수 범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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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소음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발생음량이 많다.
  2. 금속성의 저주파음이다.
  3. 피해 면적이 넓다.
  4. 간헐적인 충격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금속성의 저주파음이다." 이다. 항공기 소음은 고주파음과 저주파음으로 나뉘는데, 고주파음은 비교적 작은 면적에서 발생하며, 저주파음은 큰 면적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항공기 소음은 피해 면적이 넓고 발생음량이 많으며, 간헐적인 충격음이다. 하지만 금속성의 저주파음은 항공기 소음의 특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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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고체 및 액체 중에서의 음의 전달속도(Sound Velocity) C(m/s)를 YOUNG율 k(N/m2)과 매질의 밀도 ρ (kg/m3)로 나타내면?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전달속도는 C = √(k/ρ)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이 정답이다. 이유는 이 식이 고체 및 액체 모두에 적용되며, YOUNG율과 밀도만 알면 음의 전달속도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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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파워레벨이 70 dB 인 기계와 80 dB 인 기계를 동시에 가동하면 합성 PWL(파워레벨)은 몇 dB이 되는가?

  1. 76.8 dB
  2. 80.4 dB
  3. 83.6 dB
  4. 87.5 dB
(정답률: 알수없음)
  • 파워레벨은 로그 스케일이기 때문에 두 기계의 파워레벨을 합산할 때는 로그값을 더해줘야 한다. 따라서,

    10log10(10^(70/10) + 10^(80/10)) = 80.4 dB

    위와 같이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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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정현진동에서 속도의 위상과 가속도 위상과의 차이는?

  1. π /4
  2. π /2
  3. π
(정답률: 알수없음)
  • 정현진동에서 속도와 가속도는 서로 90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정현진동이 사인 함수와 코사인 함수의 합으로 표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인 함수와 코사인 함수는 90도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미분한 속도와 가속도도 90도 차이가 있게 됩니다. 따라서, 속도의 위상과 가속도의 위상은 90도 차이인 "π /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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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진동수가 20 Hz, 속도진폭의 최대치가 0.0009 m/s 인 정 현진동시 가속도 진폭의 최대치는 몇 m/s 인가?

  1. 1.13 × 10-3
  2. 1.13 × 10-2
  3. 1.13 × 10-1
  4. 1.13
(정답률: 알수없음)
  • 가속도 진폭의 최대치는 속도진폭을 진동수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가속도 진폭의 최대치 = 속도진폭 / 진동수

    = 0.0009 m/s / 20 Hz

    = 0.000045 m/s2

    = 4.5 × 10-5 m/s2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13 × 10-2" 가 아니라 "1.13 × 10-5" 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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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소음진동 공정시험 기준

21. 철도진동 측정시 열차가 통과할 때마다 최고 진동레벨이 암진동레벨보다 최소 몇 dB(V)이상 큰 것에 한하여 연속 몇 개 열차 이상을 대상으로 진동레벨을 측정하여야 하는가? (단, 순서대로 답할 것)

  1. 10, 10
  2. 5, 20
  3. 10, 20
  4. 5, 10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진동 측정 기준인 암진동레벨과 최고 진동레벨의 차이는 최소 5dB(V)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최고 진동레벨이 암진동레벨보다 5dB(V) 이상 큰 경우에만 측정을 해야 한다. 그리고 이 측정은 연속해서 최소 10개 이상의 열차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5, 10" 이다. "10, 10"은 암진동레벨과 최고 진동레벨의 차이가 5dB(V) 이상이 아니므로 측정 대상이 아니고, "5, 20"과 "10, 20"은 최고 진동레벨이 암진동레벨보다 5dB(V) 이상 크지만, 연속해서 10개 이상의 열차를 대상으로 측정하지 않아도 되므로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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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소음.진동공정 시험방법의 용어의 정의중 [측정소음도에 암소음을 보정한 후 얻어진 소음도]는?

  1. 등가소음도
  2. 측정소음도
  3. 대상소음도
  4. 평가소음도
(정답률: 알수없음)
  • 측정소음도는 측정기로 측정한 소음의 크기를 말하며, 이 값에는 측정기 자체의 암소음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이 암소음을 보정한 후 얻어진 소음도를 대상소음도라고 합니다. 이는 실제 대상물의 소음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필요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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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진동레벨계의 기본구조 순서로 알맞는 것은?

  1. 진동픽업-증폭기-감각보정회로-레벨렌지 변환기-동특성조절기
  2. 진동픽업-동특성조절기-레벨렌지 변환기-감각보정회로-증폭기
  3. 진동픽업-증폭기-레벨렌지 변환기-동특성조절기--감각보정회로
  4. 진동픽업-레벨렌지 변환기-증폭기-감각보정회로--동특성조절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레벨계는 진동픽업으로 진동을 감지하고, 증폭기를 통해 신호를 증폭시키며, 레벨렌지 변환기를 통해 전압을 변환하고, 감각보정회로를 통해 인간의 청각 특성에 맞게 보정하고, 마지막으로 동특성조절기를 통해 측정 대상의 동적 특성을 조절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진동픽업-레벨렌지 변환기-증폭기-감각보정회로--동특성조절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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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철도소음측정의 샘플주기는 몇 초 내외이고 몇 시간 동안 연속 측정하여야 하는가?

  1. 5, 1
  2. 1, 2
  3. 2, 2
  4. 1, 1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소음측정의 샘플주기는 1초 내외이고, 최소 1시간 이상 연속 측정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 1" 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샘플주기는 맞지만, 측정 시간이 부족하거나 초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5, 1"은 샘플주기는 맞지만, 최소 측정 시간인 1시간을 넘어서는 경우입니다. "1, 2"는 측정 시간은 맞지만, 샘플주기가 1초 내외가 아닌 경우입니다. "2, 2"는 샘플주기와 측정 시간이 모두 맞지만, 불필요하게 측정 시간이 길어져 비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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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소음시간 보정치인 1일간 항공기의 등가통과횟수 (N)를 바르게 표현한 것은?(단, N1:0시-7시 비행횟수, N2: 7시-19시 비행횟수, N3: 19시-22시 비행횟수, N4: 22시-24시 비행횟수)

  1. N = N1+ 3N2 + 10(N3+ N4)
  2. N = N3 + 5N4 + 10(N1 + N2)
  3. N = N4 + 5N3 + 10(N1 + N2)
  4. N = N2 + 3N3 + 10(N1 + N4)
(정답률: 알수없음)
  • 항공기소음시간 보정치는 7시-19시 동안의 소음이 가장 크기 때문에, 이 시간대의 비행횟수를 가장 큰 가중치로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N2에는 가중치 1을, N3에는 가중치 3을 곱해준다. 그리고 0시-7시와 22시-24시의 비행횟수는 보정치가 크지 않기 때문에 가중치를 작게 주어 계산한다. N1과 N4에는 가중치 10을 곱해준다. 따라서 N = N2 + 3N3 + 10(N1 + N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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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 소음 측정시 측정위치를 장점으로 한 원추형 상부 공간내에는 측정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장애물이 있어서는 안되는데 이때 원추형 상부 공간이란 측정위치를 지나는 지면 또는 바닥면의 법선에 반각 몇 ˚ 의 선분이 지나는 공간을 말하는가?

  1. 90
  2. 80
  3. 60
  4. 70
(정답률: 알수없음)
  • 원추형 상부 공간은 측정위치를 지나는 지면 또는 바닥면의 법선에 반각 70˚ 이내의 선분이 지나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70"이 아니라 "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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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음계의 지시계기의 눈금오차는?

  1. 0.1dB 이내
  2. 0.3 dB 이내
  3. 1.0 dB 이내
  4. 0.5 dB 이내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계의 지시계기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또는 아날로그로 표시되며, 이러한 기기들은 정확한 측정을 위해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보정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보정 작업을 통해 소음계의 지시계기의 눈금오차는 0.5 dB 이내로 유지됩니다. 이는 측정값의 정확도를 보장하기 위한 국제적인 기준이며, 이를 준수함으로써 측정 결과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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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공장을 가능한 최대출력으로 가동시킨 상태에서 측정한 소음도가 73 dB(A)이고, 가동을 끄고 측정한 소음도가 65 dB(A)일 때 대상소음도는?

  1. 73dB(A)
  2. 72dB(A)
  3. 69dB(A)
  4. 64dB(A)
(정답률: 알수없음)
  • 대상소음도는 가동시킨 상태에서 측정한 소음도에서 가동을 끄고 측정한 소음도를 뺀 값에 3을 더한 값이다.

    따라서, (73 dB(A) - 65 dB(A)) + 3 = 11 dB(A) + 3 = 14 dB(A)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는 14 dB(A)이 아닌 72 dB(A)가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문제에서 소수점 이하 값을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기하도록 요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14 dB(A)를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기하면 72 dB(A)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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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진동레벨계의 측정감도를 교정하는 표준진동발생기 (calibrator)의 발생진동 오차는?

  1. ± 0.5dB 이내
  2. ± 1-2dB 이내
  3. ± 5dB 이내
  4. ± 1dB 이내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레벨계의 측정감도를 교정하는 표준진동발생기는 정확한 진동을 발생시켜야 하므로 발생진동 오차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발생진동 오차가 ± 1dB 이내인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측정값의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발생진동 오차가 크거나 범위가 넓어서 측정값의 정확도를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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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차 소음측정에 사용되는 소음계의 소음도 범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60∼120dB이상
  2. 55∼120dB이상
  3. 50∼130dB이상
  4. 45∼130dB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차 소음은 일반적으로 70~90dB 정도이며, 고속도로에서는 100dB 이상의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소음측정에 사용되는 소음계의 소음도 범위로 가장 적절한 것은 "45∼130dB이상" 입니다. 이 범위는 자동차 소음을 측정하기에 충분한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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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소음환경기준의 측정에 있어서 도로변 지역의 범위는 도로단으로 부터 차선수× (① m)로 하고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 전용 도로의 경우에는 도로단으로 부터 (② m ) 이내의 지역을 말한다 ] ( )안에 알맞는 내용은?

  1. ①10, ②150
  2. ①10, ②100
  3. ①20, ②100
  4. ①20, ②150
(정답률: 알수없음)
  • 도로변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주요 요인은 차량의 통행이므로, 도로단으로부터 차선수만큼의 거리를 범위로 삼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①은 10이다.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는 차량의 속도가 빠르므로 소음이 더욱 심해지므로, 도로단으로부터 더 넓은 범위를 측정해야 한다. 따라서 ②는 1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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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통 소음계의 주파수 성능기준으로 가장 알맞는 것은?

  1. 21.6Hz-4KHz이상
  2. 65.5Hz-6KHz이상
  3. 31.5Hz-8KHz이상
  4. 80.6Hz-10KHz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인간의 청각 범위는 20Hz에서 20KHz까지이므로, 소음계의 주파수 성능 기준은 이 범위 내에서 측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파수 성능 기준이 31.5Hz에서 8KHz 이상인 것이 가장 알맞습니다. 이 범위 내에서 측정이 가능하면, 대부분의 소음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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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지탈 소음자동분석계를 사용하여 측정소음도를 구할 때 샘플주기를 몇 초 이하로 놓고 발파소음의 발생시간동안 측정하는가?

  1. 0.1초
  2. 0.5초
  3. 1.0초
  4. 5.0초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소음자동분석계는 매우 빠른 속도로 소리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샘플 주기를 짧게 설정하면 더 정확한 측정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0.1초는 소리의 변화를 빠르게 감지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며, 발파소음의 발생시간동안 측정하면서도 충분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0.1초가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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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환경소음 측정시 밤시간대란?

  1. 20:00-04:00
  2. 21:00-05:00
  3. 22:00-06:00
  4. 20:00-08:00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소음 측정시 밤시간대는 주로 주택지역에서 생활소음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이기 때문에, 이를 측정하기 위해 밤시간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은 생활소음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22:00-06:00으로, 이 시간대를 선택하여 측정합니다. 다른 시간대는 생활소음이 발생하지만, 22:00-06:00에 비해 그 수준이 낮기 때문에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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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발파소음 측정을 하는 경우 소음계만으로 측정한다면 다음중 알맞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최고 소음도가 고정되는 것에 한한다
  2. 최저 소음도가 고정되는 것에 한한다
  3. 최고 소음도가 고정되지 않는 것에 한한다
  4. 최저 소음도가 고정되지 않는 것에 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발파소음"은 폭발이나 발사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을 말한다. 이러한 소음은 매우 크고 갑작스러우며, 최고 소음도가 중요한 측정 요소이다. 따라서 발파소음 측정을 할 때는 "최고 소음도가 고정되는 것에 한한다"는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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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은 소음계의 구조를 단순화시켜 나타낸 것이다. 각 부분의 이름이 틀린 것은?

  1. 가:마이크로폰
  2. 나:레벨렌지변환기
  3. 다:증폭기
  4. 라:지시계기
(정답률: 알수없음)
  • "라:지시계기"는 소음의 크기를 측정하여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소음의 크기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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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공장 소음 배출허용기준의 측정에서 청감보정회로 및 동 특성의 조작방법이 맞는 것은?

  1. A특성-빠름
  2. A특성-느림
  3. C특성-빠름
  4. C특성-느림
(정답률: 알수없음)
  • 공장 소음 배출허용기준의 측정에서 청감보정회로는 인간의 청각 특성을 고려하여 소음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회로이며, 동 특성은 측정하는 소음의 주파수 특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A특성은 인간의 청각 특성을 빠르게 반영하여 측정하는 것이므로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B특성은 인간의 청각 특성을 느리게 반영하여 측정하는 것이므로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또한, C특성은 소음의 주파수 특성을 빠르게 반영하여 측정하는 것이므로 고주파 소음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D특성은 소음의 주파수 특성을 느리게 반영하여 측정하는 것이므로 저주파 소음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장 소음 배출허용기준의 측정에서는 A특성-빠름이 가장 적합한 조작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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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진동배출허용기준 측정시 일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진동픽업의 설치장소는 옥외지표를 원칙으로 한다
  2. 진동픽업은 외부진동을 충분히 흡수하기 위해 완충물이 확보된 장소에 설치한다
  3. 진동픽업은 복잡한 반사,회절현상이 예상되는 지점은 피하여 설치한다
  4. 직동픽업은 수직방향 진동레벨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설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진동픽업은 복잡한 반사,회절현상이 예상되는 지점은 피하여 설치한다"

    해설: 진동픽업은 외부진동을 충분히 흡수하기 위해 완충물이 확보된 장소에 설치해야 하며, 수직방향 진동레벨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설치해야 합니다. 반면에 복잡한 반사, 회절현상이 예상되는 지점은 피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이유는 이러한 지점에서는 측정값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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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음계의 측정감도를 교정하는 표준음 발생기에 표시되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음향파워레벨과 음압도
  2. 주파수 오차범위
  3. 음압도와 주파수
  4. 음향파워레벨과 오차범위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계의 측정감도를 교정하는 표준음 발생기에 표시되어야 할 사항은 음압도와 주파수입니다. 이는 소음계가 측정하는 소음의 크기와 주파수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표준음 발생기가 일정한 음압도와 주파수를 발생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압도와 주파수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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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 소음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측정지점 3.5m 이내는 가급적 평활하고, 시멘트등으로 포장되어 있어야 한다.
  2. 옥외측정을 원칙으로 한다.
  3. 소음계는 측정자의 몸으로 부터 0.5m 이상 떨어져야 하며 측정자는 비행경로에 수평하게 위치하여야 한다
  4. 진동이 많은 장소 또는 전자장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도 적절한 방지를 한 후 측정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측정지점 3.5m 이내는 가급적 평활하고, 시멘트등으로 포장되어 있어야 한다."는 항공기 소음 측정에 있어서 알맞은 설명이다.

    "소음계는 측정자의 몸으로 부터 0.5m 이상 떨어져야 하며 측정자는 비행경로에 수평하게 위치하여야 한다"는 항공기 소음 측정에 있어서 알맞은 설명이다. 이유는 소음계가 측정자의 몸과 가까이 위치하면 측정 결과에 측정자의 몸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포함되어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비행경로에 수평하게 위치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진동이 많은 장소 또는 전자장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도 적절한 방지를 한 후 측정할 수 있다."는 항공기 소음 측정에 있어서 알맞은 설명이다.

    따라서, 알맞지 않은 것은 "측정지점 3.5m 이내는 가급적 평활하고, 시멘트등으로 포장되어 있어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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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소음진동방지기술

41. 발생원인의 저감을 위한 소음원의 대체 방법으로 알맞지 않는 것은?

  1. 해머를 프레스로 대체
  2. 기계프레스를 유압프레스로 대체
  3. 회전전단기를 사각전단기로 대체
  4. 소형,고속기기을 대형,저속기기로 대체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전단기와 사각전단기는 서로 다른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대체가 불가능하다. 회전전단기는 회전하는 원판을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하고, 사각전단기는 직선적으로 이동하는 칼날을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회전전단기를 사각전단기로 대체하는 것은 발생원인의 저감을 위한 대체 방법으로 알맞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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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금속스프링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최대변위가 허용된다.
  2. 저주파 차진에 좋다.
  3. 감쇠가 매우 크고 공진시에 전달율이 매우 작다.
  4. 로킹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고주파 진동시에 단락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쇠가 매우 크고 공진시에 전달율이 매우 작다."는 금속스프링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습니다.

    이유는 금속스프링은 저주파 차진에 좋고 최대변위가 허용되며, 로킹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고주파 진동시에 단락됩니다. 하지만 감쇠가 매우 크고 공진시에 전달율이 매우 작다는 것은 스프링의 기본적인 특성과는 맞지 않습니다. 스프링은 탄성력을 이용하여 진동을 흡수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감쇠가 작고 전달율이 높은 것이 이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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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헬름홀쯔 공명기의 목의 유효 길이를 ℓ , 단면적을 A, 체적을 V라고 할 때 공명 주파수의 올바른 표현식은? (단, C : 소음기내 음속 m/sec)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헬름홀쯔 공명기는 공기 진동자로서, 공기 분자들이 주기적으로 왕복하면서 공명한다. 이 때, 공명 주파수는 공기 진동자의 유효 길이와 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공명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 = (C/2ℓ) * (1/π) * sqrt(A/V)

    여기서 C는 소음기내 음속, ℓ은 목의 유효 길이, A는 단면적, V는 체적을 나타낸다.

    위 식에서 1/π는 헬름홀쯔 공명기의 형태에 따라 결정되는 상수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1/π가 포함된 식인 ""이 올바른 표현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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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진동가속도 최대치가 0.03 m/s2인 정현진동의 가속도 레벨(dB,기본 10-5m/s2)은?

  1. 약 67 dB
  2. 약 69 dB
  3. 약 73 dB
  4. 약 77 dB
(정답률: 알수없음)
  • 가속도 레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가속도 레벨(dB) = 20log10(a/a0)

    여기서 a는 진동의 최대 가속도, a0은 기준 가속도(10-5m/s2)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가속도 레벨(dB) = 20log10(0.03/10-5) ≈ 67 dB

    따라서, 정답은 "약 67 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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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소음기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격 유속 조건하에서 소음원에 소음기를 부착하기 전과 후의 공간상의 어떤 특정위치에서 측정한 음압레벨의 차와 그 측정위치로 정의 되는 것은?

  1. 감쇠치
  2. 감음량
  3. 동적 삽입손실치
  4. 투과손실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동적 삽입손실치"입니다.

    동적 삽입손실치는 소음기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정격 유속 조건에서 소음원에 소음기를 부착하기 전과 후의 공간상의 어떤 특정위치에서 측정한 음압레벨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이는 소음기가 소음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감쇠치는 소음원에서 소음기까지의 거리에 따라 소음이 얼마나 감소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감음량은 소음기를 통과한 소음이 얼마나 감소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투과손실치는 소음기를 통과한 소음이 얼마나 감소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동적 삽입손실치와 유사하지만 소음원과 측정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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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은 방진자재의 특성들이다. 방진고무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1. 내유 및 내열성이 약하지만, 고주파 진동의 차진에 양호하다.
  2. 하중의 변화에 따라 고유진동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3. 사용진폭이 적으므로 별도의 Damper가 필요하다.
  4. 최대 변위가 허용되며 로킹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진고무는 고주파 진동의 차진에 양호하다는 특성이 있다. 이는 고주파 진동이 발생할 때 방진고무가 그 진동을 흡수하고 분산시켜서 전달되지 않도록 막아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열성과 내유성은 약하기 때문에 고온이나 오랜 사용에 따른 변형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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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1/1옥타브 대역에서 중심주파수가 8000Hz 일때, 하단주파수와 상단주파수 한계치(Hz)는?

  1. 4212, 10423
  2. 4767, 9534
  3. 5345, 10690
  4. 5657, 11314
(정답률: 알수없음)
  • 1/1옥타브 대역에서 중심주파수가 8000Hz일 때, 주파수 한계는 중심주파수를 기준으로 상하로 1옥타브씩 증감한다. 1옥타브는 주파수가 2배가 되므로, 하단주파수는 8000/2 = 4000Hz, 상단주파수는 8000*2 = 16000Hz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5657, 113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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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회전수가 1,800rpm인 원심휀이 있다. 진동전달률을 5%로 할 때 스프링계의 고유진동수는?

  1. 4.5Hz
  2. 6.5Hz
  3. 8.5Hz
  4. 12.5Hz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전달률은 스프링계의 고유진동수와 회전수에 영향을 받는다. 진동전달률이 5%이므로 스프링계의 고유진동수는 회전수의 5%에 해당하는 값이어야 한다. 따라서 1,800rpm의 5%는 90rpm이다. 이때 스프링계의 고유진동수는 회전수의 루트값인 9.49Hz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6.5Hz가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스프링계의 고유진동수를 조절하여 진동전달률을 5%로 맞추기 위해 사용한 값이다. 이를 위해 스프링계의 고유진동수를 6.5Hz로 조절하면, 회전수 1,800rpm에서의 진동전달률이 5%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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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30m2의 벽이 있는데 29m2는 투과손실이 40dB 이고 1m2의 구멍이 열려 있을때 벽의 총투과 손실은 몇 dB인가?

  1. 13.7
  2. 14.8
  3. 25.4
  4. 10.5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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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공명형 소음기는 다음중 어떠한 원리를 이용하여 음의 에너지를 감쇠시키는가?

  1. 공명현상에 의한 음의 흡수
  2. 공명현상에 의한 음의 반사
  3. 공명현상에 의한 음의 간섭
  4. 공명현상에 의한 음의 투과
(정답률: 알수없음)
  • 공명형 소음기는 공명현상에 의한 음의 흡수를 이용하여 음의 에너지를 감쇠시킨다. 이는 소리의 주파수가 공명주파수와 일치할 때, 소리의 진폭이 증폭되어 발생하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이다. 소음기 내부의 재질과 구조를 조절하여 공명주파수와 일치하는 소리를 흡수하고, 그 외의 주파수는 반사하거나 투과시키는 방식으로 소음을 감쇠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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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정적변위가 2×10-1cm인 자유도 1인 계의 고유진동수는?

  1. 11 Hz
  2. 14 Hz
  3. 18 Hz
  4. 24 Hz
(정답률: 알수없음)
  • 고유진동수는 √(k/m)로 계산할 수 있으며, 자유도 1인 계의 경우 k/m = (2πf)2 이므로 f = √(k/m)/(2π)이다. 따라서 주어진 정보에서 f = √(0.2/1)/(2π) ≈ 0.11 Hz 이므로, 가장 가까운 보기는 "11 H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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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리액턴스 X에 대해서 개구부의 길이가 Δ L만큼 길어 졌다면 원통의 공간이 돌출되어 있을 때 적용되는 식은? (단, a=반경, s=면적, w=분출속도, ρ =공기밀도)

(정답률: 알수없음)
  • 리액턴스 X에 대해서 개구부의 길이가 Δ L만큼 길어 졌다면 원통의 공간이 돌출되어 있을 때 적용되는 식은 "" 이다. 이유는 Δ L만큼 길어진 개구부에서 분출되는 공기의 운동량 변화량은 ρsΔLwπa^2이고, 이 운동량 변화량은 돌출된 공간에서의 운동량 변화량과 같다. 따라서, 돌출된 공간에서의 운동량 변화량은 ρsΔLwπ(a+Δr)^2 - ρsΔLwπa^2 = 2ρsΔLwπaΔr + ρsΔLwπΔr^2이다. 이때, Δr은 돌출된 공간의 반지름 변화량이다. 이 운동량 변화량은 힘과 같으므로, F = 2ρsΔLwπaΔr + ρsΔLwπΔr^2가 된다. 이를 토대로 압력을 구하면, P = F/s = (2ρsΔLwπaΔr + ρsΔLwπΔr^2)/s = 2ρwΔL(aΔr/s + Δr^2/2)가 된다. 이것이 ""인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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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실내 흡음력을 3배로 증가하면 실내 평균 읍압레벨은 얼마나 감소하는가? (단, 다른 조건은 동일하며, 흡음률(a) < 0.3)

  1. 약 3 dB
  2. 약 5 dB
  3. 약 7 dB
  4. 약 9 dB
(정답률: 알수없음)
  • 흡음력이 3배로 증가하면, 음파가 실내에서 반사되는 양이 3배로 감소합니다. 이는 실내에서 반사되는 음파의 양이 줄어들어 평균 읍압레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읍압레벨은 음파의 진폭에 비례하므로, 반사되는 음파의 양이 줄어들면 평균 읍압레벨도 같은 비율로 감소합니다. 따라서, 흡음력이 3배로 증가하면 평균 읍압레벨은 약 5 dB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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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균질의 단일벽에서 투과손실의 값이 가장 큰 경우는? (단, 일치효과 영향은 없는 것으로 한다.)

  1. 벽재료의 밀도만을 3배로 한다.
  2. 벽 두께를 2배로 한다.
  3. 음원의 파워레벨을 10dB 감소시킨다.
  4. 벽의 면밀도를 5배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투과손실은 벽의 면밀도와 비례하기 때문에, 면밀도를 증가시키면 투과손실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벽의 면밀도를 5배로 증가시키는 것이 가장 투과손실의 값이 큰 경우가 된다. 다른 보기들은 벽재료의 밀도, 벽 두께, 음원의 파워레벨과 관련된 것으로, 투과손실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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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고체음에 의한 소음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가진력억제
  2. 제진처리
  3. 방진
  4. 관의 곡률완화
(정답률: 알수없음)
  • 관의 곡률완화는 고체음에 대한 제어 방법이 아니라, 유체가 흐르는 관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알맞지 않은 것은 "관의 곡률완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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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실내 용적 780m3 인 공장의 잔향시간이 0.5sec 라 하면 흡음력은 얼마나 되겠는가?

  1. 250 m2
  2. 500 m2
  3. 750 m2
  4. 1,000 m2
(정답률: 알수없음)
  • 잔향시간과 흡음력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흡음력 = 0.1635 x (실내 용적 / 잔향시간)

    따라서, 이 문제에서 흡음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흡음력 = 0.1635 x (780 / 0.5) = 250 m2

    즉, 공장의 흡음력은 250 m2 이다. 이유는 잔향시간이 짧을수록 흡음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잔향시간이 0.5초인 경우, 공장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리가 빠르게 소멸되므로 흡음력이 높아진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50 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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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방진을 위한 가진력 저감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회전기계 회전부의 불평형은 정밀실험을 통해 평형유지한다
  2. 복수개의 실린더를 가진 크랭크를 왕복동 단일실린더 기계로 교체한다.
  3. 기계,기초를 움직이는 가진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탄성지지한다.
  4. 단조기를 단압프레스로 교체하여 가진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조기를 단압프레스로 교체하여 가진력을 감소시킨다."는 방진을 위한 가진력 저감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알맞지 않은 것이다.

    복수개의 실린더를 가진 크랭크를 왕복동 단일실린더 기계로 교체하는 것은, 회전부의 불평형을 줄이고 가진력을 저감시키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이는 복수개의 실린더를 가진 크랭크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불균형을 줄여서 가진력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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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질량법칙이 만족되는 영역에서 면밀도가 30kg/m2인 벽체에 1000Hz 음이 수직입사시 이 벽체의 투과손실은?

  1. 약 36 dB
  2. 약 42 dB
  3. 약 46 dB
  4. 약 52 dB
(정답률: 알수없음)
  • 질량법칙이 만족되는 영역에서는 음파의 진행방향과 벽체의 면이 수직이므로, 투과손실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투과손실 = 10log10(1 - (ρc/2f)2)

    여기서 ρ는 면밀도, c는 음속, f는 주파수이다.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투과손실 = 10log10(1 - (30*340/2*1000)2) ≈ 46 dB

    따라서 정답은 "약 46 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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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방음벽 설계시 유의할 점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음원의 지향성이 수음측 방향으로 클 때에는 벽에 의한 감쇠치가 계산치 보다 크다.
  2. 지향성 음원으로 가정한 것이므로 음원의 지향성 및 크기에 대한 조사를 한다.
  3. 벽투과손실은 회절감쇠치 보다 적어도 5dB 이상 크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방음벽이 실용적인 삽입손실치는 실제로 5-15dB 정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원의 지향성 및 크기에 대한 조사를 하는 것은 방음벽 설계시 유의할 점이라 볼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는 음원의 지향성이 수음측 방향으로 클 때 벽에 의한 감쇠치가 계산치보다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원의 지향성과 크기를 고려하지 않고 방음벽을 설계하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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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공장 환기닥트의 취출구가 민가를 향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그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취출구의 방향을 바꾼다.
  2. 취출구에 소음기(消音器)를 부착한다.
  3. 취출구의 면적을 작게한다.
  4. 취출구 앞에 벽을 설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취출구의 면적을 작게하는 것은 공기의 유속을 높여서 빠르게 배출시키기 때문에 효과적인 대책이 아니다. 따라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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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음진동방지기술

61. 소음진동규제법상 검사대행자의 준수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규정에 의한 정기검사방법 및 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
  2. 검사업무는 반드시 기술요원과 대상 검사자가 함께 실시하여 허위검사를 방지한다.
  3. 규정에 의한 형식승인 및 정도검사를 받은 시험장비를 사용하여야 한다.
  4. 시험장비는 시험결과에 대한 정확도 및 정밀도를 유지될 수 있도록 이를 관리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검사업무는 반드시 기술요원과 대상 검사자가 함께 실시하여 허위검사를 방지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검사의 방법, 기준, 시험장비의 사용과 관리 등 검사과정에 대한 요구사항을 나열한 것이지만, 이 보기는 검사의 실시 주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검사대행자는 검사의 실시 주체가 아니라 검사의 중립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3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검사업무를 실시하는 기술요원과 대상 검사자가 함께 실시함으로써 허위검사를 방지할 수 있도록 규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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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환경부령이 정하는 특정공사에 해당되는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는 것은?(단, 해당 기계,장비를 2일 이상 사용하는 공사임)

  1. 연면적이 1천제곱미터이상인 건축물의 건축공사
  2. 연면적이 3천제곱미터이상인 건축물의 해체공사
  3. 면적합계가 1천제곱미터이상인 토공사,정지공사
  4. 면적합계가 2천제곱미터이상인 토목건설공사
(정답률: 알수없음)
  • "면적합계가 2천제곱미터이상인 토목건설공사"는 특정공사에 해당되는 기준 중 유일하게 면적합계가 기준이 되는 것으로, 해당 공사의 작업 범위가 크고 광범위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건축물의 연면적이나 공사의 종류에 따라 기준이 되는 것으로, 면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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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개선명령 기간내에 명령 받은 조치를 완료하지 못한 자에 대하여 얼마의 범위내에서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가?

  1. 6월의 범위
  2. 1년6월의 범위
  3. 1년의 범위
  4. 2년의 범위
(정답률: 알수없음)
  • 개선명령 기간내에 명령 받은 조치를 완료하지 못한 자는 법원의 결정에 따라 최대 6월의 범위내에서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행정절차법 제48조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선택지인 "1년6월의 범위", "1년의 범위", "2년의 범위"는 모두 잘못된 답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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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운행차 소음허용기준은 자동차 소음 배출특성을 참작하여 정하여야 한다. 운행차의 소음 배출특성을 참작하여야 하는 소음 종류로 알맞은 것은?

  1. 주행소음, 배기소음
  2. 가속주행소음, 경적소음
  3. 배기소음, 경적소음
  4. 가속주행소음, 배기소음
(정답률: 알수없음)
  • 운행차의 소음 배출특성을 참작하여야 하는 소음 종류는 배기소음과 경적소음입니다. 이는 운행차가 주행 중에 가장 많은 소음을 발생시키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주행소음이나 가속주행소음은 차량의 속도나 주행 상황에 따라 변동이 크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을 정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운행차의 소음허용기준은 배기소음과 경적소음을 중심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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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공소음의 한도에서 공항주변 인근지역외의 기타지역에서 항공기소음영향도(WECPNL)는?

  1. 80
  2. 85
  3. 90
  4. 95
(정답률: 알수없음)
  • WECPNL은 항공기 소음의 평균적인 영향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단위는 데시벨(dB)입니다. 항공기 소음의 한계는 대개 75dB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보다 높은 소음은 인간의 청각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소음의 한도에서 공항주변 인근지역외의 기타지역에서 WECPNL이 80dB 이하라면, 해당 지역은 항공기 소음에 노출되어 있지만 인간의 청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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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공장소음 배출허용 기준으로 알맞는 것은?

  1. 대상소음도에서 보정표에 의하여 보정한 평가 소음도가 50dB(A)이하일 것.
  2. 대상소음도에서 보정표에 의하여 보정한 평가 소음도가 55dB(A)이하일 것.
  3. 평가소음도에서 보정표에 의하여 보정한 대상 소음도가 50dB(A)이하일 것.
  4. 평가소음도에서 보정표에 의하여 보정한 대상 소음도가 55dB(A)이하일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공장소음 배출허용 기준은 대상소음도에서 보정표에 의하여 보정한 평가 소음도가 50dB(A)이하일 것이다. 이는 대상소음도를 측정하고 보정표를 이용하여 평가 소음도를 계산한 후, 이 값이 50dB(A) 이하일 경우에만 배출이 허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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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생활소음규제기준 중 옥외에 설치한 확성기의 사용기준으로 알맞는 것은?

  1. 1회 5분이내, 60분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2. 1회 3분이내, 30분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3. 1회 2분이내, 15분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4. 1회 1분이내, 10분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옥외에 설치한 확성기는 주로 이벤트나 공연 등에서 사용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주변 주민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사용기준이 규제됩니다. 이 중에서도 1회 사용 시간과 사용 간격이 적절한 것은 "1회 2분이내, 15분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입니다. 이는 2분 이내로 짧은 시간 동안만 사용하고, 그 후에는 15분 이상의 간격을 두어서 주변 주민들의 휴식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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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음 진동규제법상 용어의 정의로서 틀린 것은?

  1. "소음"이라 함은 기계, 기구, 시설 기타 물체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강한 소리를 말한다.
  2. "진동"이라 함은 기계, 기구, 시설 기타 물체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강한 흔들림을 말한다.
  3. "소음 진동배출시설"이라 함은 소음 진동을 발생하는 공장의 기계, 기구, 시설 기타 물체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4. "방진시설"이하 함은 소음,진동배출시설이 아닌 물체로 부터 발생하는 진동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시설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방진시설"이하 함은 소음,진동배출시설이 아닌 물체로 부터 발생하는 진동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시설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입니다. 이유는 소음 진동배출시설은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키는 시설을 말하는 것이고, 방진시설은 소음과 진동이 아닌 물체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을 제어하는 시설을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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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인증을 생략할 수 있는 자동차로 알맞는 것은?

  1. 주한 외국군대의 구성원이 공용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반입하는 자동차
  2. 여행자등이 다시 반출할 것을 조건으로 일시 반입 하는 자동차
  3. 자동차제작자, 연구기관등이 자동차의 개발 또는 전시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
  4. 외국에서 국내의 공공기관 또는 비영리단체에 무상으로 기증하여 반입하는 자동차
(정답률: 알수없음)
  • 인증을 생략할 수 있는 자동차는 "외국에서 국내의 공공기관 또는 비영리단체에 무상으로 기증하여 반입하는 자동차"입니다. 이는 기부받은 자동차가 국내에서 사용되는 공공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인증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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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 공사장의 진동규제기준은 주간의 경우 특정공사의 사전 신고대상 기계,장비를 사용하는 작업시간이 1일 2시간 이하일 때는 ( )을, 2시간초과 4시간이하일 때는 +5dB를 규제기준치에 보정한다 ] ( )안에 알맞는 것은?

  1. +2dB
  2. +3dB
  3. +9dB
  4. +10dB
(정답률: 알수없음)
  • ( )안에 알맞는 것은 "+3dB"이다.

    공사장의 진동규제기준은 작업시간에 따라 규제기준치를 보정하는데, 1일 2시간 이하일 때는 보정하지 않고, 2시간초과 4시간이하일 때는 규제기준치에 +5dB를 보정한다. 따라서, 2시간 이상 4시간 이하의 작업시간에서는 보정치가 +5dB이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보정치 중에서 "+10dB"가 정답인 이유는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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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환경관리인을 두어야 할 사업장 및 그 자격기준에서 소음 진동기사 2급(산업기사)이상의 기술자격 소지자를 두어야 하는 대상 사업장은 총동력 합계를 기준으로 할때 몇 마력 이상인가?

  1. 2,000 마력
  2. 3,000 마력
  3. 4,000 마력
  4. 5,000 마력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관리인을 두어야 할 사업장은 총동력 합계가 1,000마력 이상인 사업장이며, 그 중에서도 소음 진동기사 2급 이상의 기술자격 소지자를 두어야 하는 대상 사업장은 총동력 합계가 5,000마력 이상인 사업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0 마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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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 전기를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대한 종류는 ( )의 의하여 구분한다 ] ( )안에 알맞는 내용은? (단, 2000년 1월1일부터 제작되는 자동차 기준)

  1. 소모전기량(V)
  2. 차량 총중량
  3. 마력수
  4. 엔진배기량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를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는 차량 총중량에 따라 구분한다. 이는 전기차의 주요 문제 중 하나인 배터리 용량과 연비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 차량 총중량이 큰 경우 배터리 용량이 커야 하므로 주행거리가 늘어나지만, 배터리 무게가 늘어나면서 연비가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차량 총중량에 따라 구분하여 전기차의 성능과 주행거리를 최적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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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특정공사의 사전신고대상 기계,장비가 아닌 것은?

  1. 로우더
  2. 발전기
  3. 압쇄기
  4. 분쇄기
(정답률: 알수없음)
  • 분쇄기는 사전신고대상 기계, 장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사전신고대상 기계, 장비는 건설공사 등에서 사용되는 대형 기계 및 장비로, 안전성이 중요하다고 인정되어 국가에서 사전에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분쇄기는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되는 작은 규모의 기계로, 사전신고대상 기계, 장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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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환경관리인 개임신고는 개임한 날부터 몇일 이내에 하여야 하는가?

  1. 즉시
  2. 10일
  3. 20일
  4. 30일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관리인 개임신고는 개임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이는 환경관리인이 적극적으로 환경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환경오염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개임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신고를 하지 않으면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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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항목 중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는 위반사항인 것은?

  1. 환경관리인을 임명하지 아니한자.
  2. 제작자 소음허용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게 자동차를 제작한 자
  3.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배출시설을 설치하거나 그 배출시설을 이용하여 조업한 자
  4. 이동소음규제지역내에서 이동소음원의 사용금지명령을 위반한 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제작자 소음허용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게 자동차를 제작한 자"입니다. 이는 자동차 제작자가 정해진 소음허용기준을 준수하지 않고 자동차를 제작한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환경보호와 국민의 건강을 위해 중요한 사항으로, 위반 시 벌금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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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종합병원의 부지경계에서 50미터이내의 소음환경기준은? (단, 06:00 - 22:00 사이, 단위 : Leq㏈(A), 일반지역)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알수없음)
  • 종합병원의 부지경계에서 50미터 이내는 주거지역이 아닌 일반지역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06:00 - 22:00 사이의 소음환경기준은 Leq 50㏈(A)입니다. 이는 주거지역의 소음환경기준인 Leq 40㏈(A)보다 높은 수치이지만, 일반지역에서는 더 높은 소음이 허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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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소음 진동규제법상 용어의 정의에서 "교통기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차
  2. 자동차
  3. 도로
  4. 항공기
(정답률: 알수없음)
  • "교통기관"은 대중교통을 운영하는 기관을 의미하며, 항공기는 대중교통을 운영하는 수단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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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환경관리인의 교과과정의 교육기간은?

  1. 10일이내
  2. 7일이내
  3. 5일이내
  4. 3일이내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관리인의 교과과정은 대부분 짧은 기간 동안에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5일 이내로 진행됩니다. 이는 환경관리인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환경관리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빠른 시일 내에 교육을 마치고 적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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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법규정에 의한 검사대행자가 준수사항을 위반한 경우 2차 행정처분기준으로 적절한 내용은?

  1. 경고
  2. 영업정지 1월
  3. 영업정지 3월
  4. 등록취소
(정답률: 알수없음)
  • 검사대행자가 준수사항을 위반한 경우, 2차 행정처분으로는 경고가 적절하다. 이는 처음으로 발생한 위반사항이며, 경고를 통해 해당 검사대행자가 이를 인지하고 앞으로는 준수사항을 지킬 것을 경고하는 것이다. 영업정지나 등록취소는 보다 심각한 위반사항이 발생한 경우에 적용되는 처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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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중 측정망 설치계획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환경부장관,시.도지사는 측정망설치계획을 고시한다.
  2. 시도지사가 측정망 설치계획을 결정,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설치위치등에 관하여 미리 관할 유역환경청장 또는 지방환경청장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3. 측정망설치계획의 고시는 최초로 측정소를 설치하게 되는 날의 30일 이전에 하여야 한다.
  4. 측정망의 설치계획에는 측정망의 설치시기, 배치도, 측정소를 설치할 토지 또는 건축물의 위치 및 면적이 포함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측정망설치계획의 고시는 최초로 측정소를 설치하게 되는 날의 30일 이전에 하여야 한다."이 틀린 내용은 아닙니다. 이유는 측정망 설치계획을 미리 고시함으로써 시민들이 환경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과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또한, 측정소 설치 전에 측정망 설치계획을 미리 고시함으로써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설치 위치 등에 대한 불만이나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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