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진동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9-04)

소음진동산업기사
(2005-09-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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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소음진동개론

1. 음파의 굴절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대기온도차에 따라 밤에 상공쪽으로 굴절하며 거리감쇠가 크다.
  2. 굴절전과 후의 음속차가 크면 굴절도 커진다.
  3. 음파가 한 매질에서 타 매질로 통과할 때 구부러지는 현상이다.
  4. 풍속차에 의한 경우 음원보다 상공의 풍속이 클 때 풍상큭에서는 상공으로 굴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기온도차에 따라 밤에 상공쪽으로 굴절하며 거리감쇠가 크다."가 알맞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대기온도가 낮아지면서 대기의 밀도가 증가하게 되어 음파의 속도가 빨라지고, 이에 따라 음파는 지표면 쪽으로 굴절하게 된다. 따라서 대기온도가 낮아지면 음파는 지표면 쪽으로 굴절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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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60phon의 소리는 몇 sone의 소리로 들리는가?

  1. 1
  2. 2
  3. 4
  4. 8
(정답률: 알수없음)
  • 60phon의 소리는 4sone의 소리로 들린다. 이는 사람의 청각에 따라 다르지만, 40phon에서는 1sone, 50phon에서는 2sone, 60phon에서는 4sone, 70phon에서는 8sone의 소리로 들린다는 것이 실험적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60phon의 소리는 4sone의 소리로 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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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나의 파면상의 모든점이 파원이 되어 각각 2차적인 구면파를 사출하여 그 파면들을 둘러싸는 면이 새로운 파면을 만드는 현상(원리)은?

  1. Dewave
  2. Intensity
  3. Dopple
  4. Huyghens
(정답률: 알수없음)
  • Huyghens 원리는 파면상의 모든 점이 파원이 되어 각각 2차적인 구면파를 사출하여 그 파면들을 둘러싸는 면이 새로운 파면을 만드는 현상입니다. 이는 파동의 진행 방향이 바뀌지 않고 직진하면서 파면이 전파되는 것을 설명하는 원리로, 파동의 성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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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장내에서 음원으로부터 r(m) 떨어진 지점의 음압도(SPL, dB)를 알려고 한다. 알맞은 식은? (단, PWL은 음향파워레벨, Q는 지향계수, R은 실정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SPL은 음향파워레벨(PWL)과 지향계수(Q) 그리고 실정수(R)에 의해 결정되는데, 위의 식에서 SPL은 PWL과 Q, R에 대한 식으로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r(m)에 대한 정보는 이 식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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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청각기관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음의 고저는 자극을 받는 내이의 섬모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2. 중이와 음의 전달매체는 액체이다.
  3. 중이는 이소골에 의해 진동음압을 20배 정도 증폭하는 임피던스 변환기 역할을 한다.
  4. 외이도는 일종의 공명기로 음을 증폭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중이와 음의 전달매체는 액체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중이와 음의 전달매체는 공기입니다. 이유는 외이도에서 들어온 소리가 공기 진동으로 중이에 전달되어 중이의 고리막을 진동시키고, 이를 통해 소리가 뇌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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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진동속도의 최대치가 0.0004m/sec이고 진동수가 30Hz인 정현진동의 경우 진동가속도레벨(기준진동의 가속도 실효치:10-5m/sec2)은?

  1. 약 42dB
  2. 약 56dB
  3. 약 68dB
  4. 약 75dB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가속도레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진동가속도레벨 = 20log10(진동가속도/기준진동의 가속도 실효치)

    여기서 진동가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진동가속도 = (2πf)2 × 진동속도

    여기서 f는 진동수이다.

    따라서, 진동가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진동가속도 = (2π × 30)2 × 0.0004 = 27.216m/sec2

    따라서, 진동가속도레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진동가속도레벨 = 20log10(27.216/10-5) ≈ 75dB

    따라서, 정답은 "약 75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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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음의 세기 I, 매질의 밀도 ρ, 음속 C, 입자속도 V의 상호관계식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I=ρCV
  2. I=ρCV2
  3. I=ρC2V
  4. I=ρ2CV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세기 I는 매질의 밀도 ρ, 음속 C, 입자속도 V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입자속도 V는 음속 C에 비해 매우 작기 때문에, V2는 C2에 비해 무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ρCV2가 올바른 상호관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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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마루위의 점은원이 반자유공간으로 음을 전파하고 있다. 음원에서 4m인 지점의 음압레벨 88dB이라면 이음원의 파워레벨은 몇 dB인가? (단, 무지향성)

  1. 100
  2. 104
  3. 106
  4. 108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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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진동의 역치’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인간이 견딜수 있는 최소 진동레벨 값
  2. 인간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진동레벨 값
  3. 진동을 겨우 느낄 수 있는 진동레벨 값
  4. 진동을 최대로 느낄 수 있는 진동레벨 값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의 역치’는 진동을 겨우 느낄 수 있는 진동레벨 값입니다. 즉, 인간이 진동을 느끼기 시작하는 최소한의 진동레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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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잔향시간이란 음압도가 몇 dB 감소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인가?

  1. 20dB
  2. 40dB
  3. 60dB
  4. 80dB
(정답률: 알수없음)
  • 잔향시간은 소리가 소리원에서 발생한 후 벽면, 천정면, 바닥면 등의 장애물에 부딪혀 반사되어 서서히 소리가 사라지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때, 소리의 음압도가 60dB 감소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잔향시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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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음의 회절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장애물 뒤쪽으로 음이 전파하는 현상이다.
  2. 회절 전과 후의 음속차로 회절의 정도를 알 수 있다.
  3. 파장이 작으면 회절이 잘 된다.
  4. 물체의 틈구멍에 있어서는 그 틈구멍이 클수록 회절이 잘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회절은 장애물 뒤쪽으로 음이 전파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장애물이 음파를 가로막아 음파가 퍼지는 방향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애물이 클수록 음파의 회절 정도가 커지게 됩니다. 회절 전과 후의 음속차로 회절의 정도를 알 수 있으며, 파장이 작을수록 회절이 잘 된다는 것은 오히려 반대의 의미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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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원거리 음장(far field)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음장내 확산음장에서는 역2승 법칙이 만족된다.
  2. 음장내 확산음장은 잔향음장에 속하며 음의 에너지 밀도각 각 위치에서 일정한 것을 말한다.
  3. 입자속도는 음의 전파방향과 개연성이 있다.
  4. 음장내 잔향음장은 음원의 직접음과 벽에 의한 반사음이 중첩되는 구역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장내 확산음장에서는 역2승 법칙이 만족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음장내 확산음장은 잔향음장에 속하며, 음원에서 발생한 직접음과 벽에 반사된 반사음이 중첩되는 구역입니다. 이 구역에서는 역2승 법칙이 만족되지 않습니다. 역2승 법칙은 원거리 음장에서 적용되며, 음원에서 멀어질수록 음의 에너지 밀도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감소하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음장내 확산음장에서는 역2승 법칙이 만족된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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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수평진동의 경우, 사람에게 가장 민감한 주파수 범위는? (단, 등청감곡선 기준)

  1. 1~2Hz
  2. 3~4Hz
  3. 4~8Hz
  4. 12~14Hz
(정답률: 알수없음)
  • 등청감곡선은 인간의 청각기관이 소리를 인식하는 방식을 나타내는 곡선으로, 주파수에 따라 인식하는 소리의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곡선에서는 1~2Hz 주파수에서 가장 높은 등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이 범위에서 사람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체내의 생리적인 반응과 관련이 있으며, 이 주파수 범위에서의 진동은 뇌파와도 유사하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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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발전용 터빈의 음향파워레벨은 140dB인데 이것은 전기자동차에 비해 음향파워레벨이 80dB이나 높다고 한다. 이 때 발전용 터빈의 음향파워는 전기자동차 음향파워의 몇 배인가?

  1. 104
  2. 106
  3. 108
  4. 1010
(정답률: 알수없음)
  • 음향파워는 데시벨(dB)로 측정되며, 데시벨은 로그 스케일을 사용한다. 로그 스케일에서 10dB의 차이는 실제로 10배의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발전용 터빈의 음향파워가 140dB이고 전기자동차의 음향파워가 80dB이므로, 두 값의 차이는 60dB이다. 이는 10의 6승배(=1,000,000배)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발전용 터빈의 음향파워는 전기자동차 음향파워의 10의 6승배(=10,000,000배)이다. 따라서 정답은 "106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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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음압레벨 90dB과 95dB의 합성음레벨은?

  1. 93.5dB
  2. 94.4dB
  3. 95.3dB
  4. 96.2dB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레벨의 합성은 로그함수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Lp1과 Lp2가 각각 90dB와 95dB일 때, 합성음압레벨 Lp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Lp = 10log10(10^(Lp1/10) + 10^(Lp2/10))
    = 10log10(10^(9) + 10^(9.5))
    = 10log10(10^9(1 + 3.162))
    = 10log10(4.162 x 10^9)
    = 96.2dB

    따라서, 정답은 "96.2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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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떤 점의 음압도가 79dB일 때 이 점의 음압실효치는 몇 N/m2이 되겠는가?

  1. 0.178N/m2
  2. 0.378N/m2
  3. 0.578N/m2
  4. 0.778N/m2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도와 음압실효치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음압실효치 = 20 × 10^(-6) × 10^(음압도/20)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음압실효치 = 20 × 10^(-6) × 10^(79/20) ≈ 0.178N/m^2

    따라서, 정답은 "0.178N/m^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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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음압이 10배로 증가하면 음압레벨은 몇 dB 증가하는가?

  1. 10dB
  2. 20dB
  3. 26dB
  4. 32dB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이 10배로 증가하면 음압레벨은 20dB 증가합니다. 이는 음압레벨과 음압 간의 로그함수적인 관계 때문입니다. 음압이 10배 증가하면, 음압레벨은 20log(10) = 20dB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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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향지수(DI)가 9dB일 때 지향계수(Q)는?

  1. 약 1
  2. 약 2
  3. 약 4
  4. 약 8
(정답률: 알수없음)
  • 지향지수(DI)와 지향계수(Q)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DI = 10log(Q²)

    따라서, DI가 9dB일 때,

    9 = 10log(Q²)

    0.9 = log(Q²)

    Q² = 10^0.9

    Q = √10^0.9

    Q ≈ 7.94

    따라서, 지향계수(Q)는 약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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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길이가 약 25cm인 양단이 열린관의 공명비본음의 주파수를 구한 것은? (단, 음속은 340m/sec로 한다.)

  1. 85Hz
  2. 170Hz
  3. 340Hz
  4. 680Hz
(정답률: 알수없음)
  • 열린관의 공명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n * v) / (2L)

    여기서, n은 공명모드의 번호(1, 2, 3, ...), v는 음속, L은 열린관의 길이이다.

    주어진 문제에서 L = 25cm = 0.25m, v = 340m/s 이므로,

    f = (n * 340) / (2 * 0.25)

    = 680n

    따라서, 공명모드의 번호가 1일 때 주파수는 680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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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5℃ 공기중에서 400Hz 음의 파장은 얼마인가?

  1. 115cm
  2. 105cm
  3. 95cm
  4. 85cm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파장은 속도 = 파장 x 주파수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먼저, 15℃의 공기에서의 속도는 약 340m/s입니다.

    그리고 400Hz의 주파수를 가진 파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파장 = 속도 / 주파수 = 340m/s / 400Hz = 0.85m = 85cm

    따라서, 정답은 "85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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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소음진동 공정시험 기준

21. 발파진동측정의 일반사항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진동레벨계의 출력단자와 진동레벨 기록지의 입력단자를 연결한 후 전원과 기기의 동작을 점검하고 매회 교정을 실시한다.
  2. 진동레벨계의 레벨렌지 변환기는 측정지점의 진동레벨을 예비조사한 후 적절하게 고정시켜야 한다.
  3. 진동픽업의 연결선은 잡음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표면에 일직선으로 설치한다.
  4. 진동레벨계만으로 측정한 경우에는 최고 진동레벨이 교정(IIold)되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레벨계만으로 측정한 경우에는 최고 진동레벨이 교정(IIold)되어서는 안된다."가 틀린 내용이다. 이유는 진동레벨계는 측정 대상의 진동을 직접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진동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측정하기 때문에 교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최고 진동레벨도 교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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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단조공장 부지경계선에서 소음을 측정한 결과 측정 소음도가 81dB(A), 배경소음도가 75dB(A)로 각각 나타났다. 대상소음도는 몇 dB(A)인가?

  1. 82dB(A)
  2. 81dB(A)
  3. 80dB(A)
  4. 79dB(A)
(정답률: 알수없음)
  • 대상소음도는 측정 소음도에서 배경소음도를 뺀 값이다. 따라서 대상소음도는 81dB(A) - 75dB(A) = 6dB(A)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에 정답이 "80dB(A)"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반올림한 값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대상소음도는 약 6dB(A)이므로, 반올림하여 80dB(A)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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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용어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소음도:소음계의 청감보정회로를 통하여 측정한 지시치를 말한다.
  2. 등가소음도:임의의 측정시간동안 발생한 변동소음의 총에너지를 같은 시간내의 정상소음의 에너지로 등가하여 얻어진 소음도를 말한다.
  3. 지시치:계기나 기록지 상에서 판독한 소음도의 평균치를 말한다.
  4. 측정소음도:공정시험방법에 정한 측정방법으로 측정한 소음도 및 등가소음도 등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지시치:계기나 기록지 상에서 판독한 소음도의 평균치를 말한다."

    설명: 지시치는 소음도를 측정하는 단위 중 하나로, 소음계를 사용하여 측정한 결과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지시치는 소음도의 평균치가 아니라, 소음도를 나타내는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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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소음측정시 측정위치와 ‘원추형 상부공간’에 대하여 알맞게 기술된 것은?

  1. 측정위치를 지나는 지면 또는 바닥면 법선에 반각 45°의 선분이 지나는 공간
  2. 측정위치를 지나는 지면 또는 바닥면 법선에 반각 50°의 선분이 지나는 공간
  3. 측정위치를 지나는 지면 또는 바닥면 법선에 반각 60°의 선분이 지나는 공간
  4. 측정위치를 지나는 지면 또는 바닥면 법선에 반각 80°의 선분이 지나는 공간
(정답률: 알수없음)
  • 항공기소음측정시 측정위치는 지면 또는 바닥면에 위치하게 되며, 이 위치에서 측정된 소음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측정위치를 지나는 지면 또는 바닥면 법선에 반각 80°의 선분이 지나는 공간을 측정공간으로 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측정위치에서 위쪽으로 올라가면서 공간이 점점 넓어지는 형태로, 항공기가 지나갈 때 발생하는 소음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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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음계 선능상 교정장치는 몇 dB(A) 이상이 되는 환경에서도 교정이 가능하여야 하는가?

  1. 90
  2. 80
  3. 70
  4. 60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계는 일반적으로 30dB(A) 이상의 소음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소음계 선능상 교정장치는 이보다 높은 80dB(A) 이상의 환경에서도 교정이 가능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8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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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진동측정기의 측정 가능 주파수 범위기준은?

  1. 1~90Hz 이상
  2. 1~120Hz 이상
  3. 1~20,000Hz 이상
  4. 20~20,000Hz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측정기는 기계나 구조물 등의 진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이러한 진동은 일반적으로 주파수와 진폭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진동측정기의 측정 가능 주파수 범위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1~90Hz 이상"이 정답인 이유는, 대부분의 기계나 구조물의 진동 주파수가 1~90Hz 범위 내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 범위 이상의 주파수는 고주파 진동으로 분류되며, 일반적으로 미세한 진동 변화를 측정하는데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됩니다. 따라서, "1~90Hz 이상" 범위는 대부분의 측정에 적합하며, 이 범위 이상의 측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측정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1~120Hz 이상"은 90Hz 이상의 범위를 포함하고 있으며, "1~20,000Hz 이상"과 "20~20,000Hz 이상"은 고주파 진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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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1일간의 항공기 등가통과횟수가 50회이고, 1일간의 항공기 평균최고소음도가 90dB(A)인 경우 1일 WECPNL은?

  1. 80
  2. 85
  3. 90
  4. 95
(정답률: 알수없음)
  • WECPNL은 항공기 등가통과횟수와 항공기 평균최고소음도에 따라 계산됩니다.

    WECPNL = 10 log (항공기 등가통과횟수 × 10^(항공기 평균최고소음도/10-23))

    따라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WECPNL = 10 log (50 × 10^(90/10-23))
    WECPNL = 10 log (50 × 10^8.7)
    WECPNL = 10 log (50 × 50118723.17)
    WECPNL = 10 log (2505936158.5)
    WECPNL = 10 × 9.398
    WECPNL = 93.98

    하지만, WECPNL은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8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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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환경소음의 측정지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옥외 측정을 원칙으로 한다.
  2. 도로변 지역의 범위는 도로단으로부터 차선수×10m로 하고,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전용도로의 경우에는 도로단으로부터 150m이내의 지역을 말한다.
  3. 상시측정용의 경우의 측정높이는 지면위 1.2~5m 높이로 할 수 있다.
  4. 일반지역의 경우에는 가능한한 측정점 반경 1.2~1.5m이내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지역의 경우에는 가능한한 측정점 반경 1.2~1.5m이내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장애물이 존재하면 소음이 반사되거나 차단되어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한 측정점 반경 1.2~1.5m이내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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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소음의 배출허용기준 측정시 측정지점수의 기준으로 알맞은 것은?

  1. 2지점 이상
  2. 3지점 이상
  3. 4지점 이상
  4. 6지점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의 배출허용기준을 측정할 때는 측정지점수가 많을수록 보다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한 3지점 이상의 측정지점이 필요하다. 이는 소음이 발생하는 위치와 거리, 방향 등에 따라 소음의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 지점에서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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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진동레벨계의 측정가능 진동레벨의 범위기준으로 적절한 것은?

  1. 45~120dB
  2. 50~125dB
  3. 55~130dB
  4. 60~135dB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레벨계는 소리의 진폭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진폭이 클수록 더 큰 소리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측정 가능한 진동레벨의 범위는 소리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청각 범위는 0dB에서 140dB까지이며, 이 범위를 넘어가면 청력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동레벨계의 측정 가능한 범위는 45~120dB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범위는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범위 내에 있으며, 높은 소리에 노출될 경우 청력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이 범위 내에서 측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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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소음진동공정시험방법 중 보통소음계의 사용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1. 측정가능 주파수범위는 20~20,000Hz 이상이어야 한다.
  2. 레벨렌지 변환기가 있는 기기에 있어서 레벨렌지 변환기의 전환오차는 ±1dB 이내이다.
  3. 지시계의 눈금오차는 1dB 이내이어야 한다.
  4. 자동차 소음측정 가능 소음도 범위는 45~130dB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차 소음측정을 위해서는 자동차의 소음이 측정 가능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소음도 범위가 45~130dB 이상이어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측정기의 정확도와 관련된 내용이지만, 이와는 별개로 측정 대상인 자동차의 소음이 측정 가능한 범위 내에 있어야만 측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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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철도소음측정의 측정시각 및 측정횟수 기준으로 적절한 것은?

  1. 낮시간대는 2시간 간격을 두고 15분씩 4회 측정하고, 밤시간대는 4시간 간격을 두고 15분씩 2회 측정한다.
  2. 낮시간대는 2시간 간격을 두고 15분씩 2회 측정하고, 밤시간대는 1회 15분동안 측정한다.
  3. 낮시간대는 2시간 간격을 두고 1시간씩씩 2회 측정하고, 밤시간대는 4시간 간격을 두고 1시간씩 2회 측정한다.
  4. 낮시간대는 2시간 간격을 두고 1시간씩 2회 측정하고, 밤시간대는 1회 1시간 동안 측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소음은 주로 주행량이 많은 낮시간대와 주택지에서 주로 발생하는 밤시간대에 발생하므로, 낮시간대와 밤시간대를 구분하여 측정해야 한다. 낮시간대는 2시간 간격을 두고 1시간씩 2회 측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는 주행량이 많은 시간대를 포함하면서도 측정 시간을 적절하게 분배하여 측정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밤시간대는 주택지에서 발생하는 소음이므로, 1회 1시간 동안 측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는 밤시간대에 발생하는 소음의 특성을 고려하여 측정 시간을 적절하게 설정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정답은 "낮시간대는 2시간 간격을 두고 1시간씩 2회 측정하고, 밤시간대는 1회 1시간 동안 측정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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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표준진동발생기에 표시되어 있어야 하는 것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1. 발생진동의 주파수와 등가진동레벨
  2. 발생진동의 횡감도와 등가진동레벨
  3. 발생진도의 주파수와 진동가속도레벨
  4. 발생진동의 횡감도와 진동가속도레벨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진동발생기는 진동을 발생시키는 기기이므로, 발생되는 진동의 주파수와 진동의 세기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발생진도의 주파수와 진동가속도레벨"이 짝지어진 것입니다. 발생진도의 주파수는 진동의 주파수를 의미하며, 진동가속도레벨은 진동의 세기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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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지털 소음자동 분석계를 사용하여 공장배출소음(배출허용기준 측정)을 측정할 때 샘플주기는 얼마이내에서 결정하여야 하는가?

  1. 5초
  2. 1초
  3. 0.5초
  4. 0.1초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소음자동 분석계는 소리를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분석하는데, 이 간격을 샘플주기라고 합니다. 샘플주기가 짧을수록 더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공장배출소음은 매우 불규칙하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샘플링 간격이 짧을수록 더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소음자동 분석계를 사용하여 공장배출소음을 측정할 때는 샘플주기를 최소한 1초 이내로 결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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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소음계의 구조중 지시계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침형 또는 디지털형이 있다.
  2. 지침형은 유효지시범위 10dB 이상이어야 한다.
  3. 각각의 눈금은 1dB 이하를 판독할 수 있어야 한다.
  4. 1dB 눈금간격이 1mm 이상으로 표시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침형은 유효지시범위 10dB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소음계의 지침형은 소음의 크기를 측정하고, 이를 눈금으로 표시하여 읽을 수 있도록 하는데, 이 때 유효지시범위는 측정 가능한 최소 소음의 크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유효지시범위가 10dB 이상이어야 측정 가능한 최소 소음의 크기가 충분히 작아서 실제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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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진동픽업의 횡감도는 규정 주파수에서 수감축 강도에 대한 차이가 몇 dB이상이어야 하는가? (단, 연직특성)

  1. 3
  2. 5
  3. 10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픽업의 횡감도는 수직특성과 연직특성이 있는데, 이 중 연직특성에서 규정 주파수에서 수감축 강도에 대한 차이가 15dB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은, 진동픽업이 수직방향으로 진동할 때 수직축과 수평축에서 측정된 신호의 크기 차이가 15dB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진동픽업이 수직방향으로 진동할 때 수평방향으로 진동하는 것보다 더 큰 신호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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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음계에 부착된 마이크로폰의 역할 중 맞는 것은?

  1. 교류에너지를 직류에너지로 변환한다.
  2. 음향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한다.
  3. 음향에너지를 증폭시킨다.
  4. 전기에너지를 증폭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계에 부착된 마이크로폰은 소리를 감지하여 음향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변환된 전기 신호는 소음계 내부에서 처리되어 소음의 크기를 측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음향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한다."가 맞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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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소음계만으로 측정하여 다음표와 같은 소음측정기록지의 자료를 얻었다. 등가소음도는 약 몇 dB(A)인가?

  1. 75dB(A)
  2. 77dB(A)
  3. 79dB(A)
  4. 81dB(A)
(정답률: 알수없음)
  • 등가소음도는 A-weighting filter를 적용한 소음 측정값으로, 인간의 청각 특성을 고려하여 높은 주파수 대역의 소음을 낮게 가중치를 주는 것이다. 따라서, 주어진 소음측정기록지에서 A-weighting filter를 적용한 측정값을 계산하여 등가소음도를 구해야 한다.

    주어진 소음측정기록지에서 A-weighting filter를 적용한 측정값은 다음과 같다.

    LpA = LpC - 2dB(C) + 4dB(A) = 77 - 2 + 4 = 79dB(A)

    따라서, 등가소음도는 약 79dB(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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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음진동공정시험방법에서 다음의 내용으로 정의되는 용어는?

  1. 지발발파
  2. 지연발파
  3. 간격발파
  4. 시차발파
(정답률: 알수없음)
  • "지발발파"는 소음진동공정시험에서 사용되는 발파 방법 중 하나로, 폭발물을 지반 내부에 묻고 그 위에 시험 대상물을 놓고 폭발시켜서 발생하는 진동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지반 내부의 특성을 고려하여 측정이 가능하며, 대규모 구조물의 진동 측정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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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소음계 지시계기의 반응속도를 빠름과 느림의 특성으로 조절하는 장치는?

  1. 레벨렌지 변환기
  2. 교정장치
  3. 청감보정회로
  4. 동특성조절기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계 지시계기의 반응속도를 빠름과 느림의 특성으로 조절하는 장치는 "동특성조절기"입니다. 이는 입력 신호의 주파수에 따라 출력 신호의 크기를 조절하여 반응속도를 조절하는데, 이를 통해 소음계의 측정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즉, 빠른 반응속도로 설정하면 높은 주파수의 소음을 감지할 수 있고, 느린 반응속도로 설정하면 낮은 주파수의 소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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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소음진동방지기술

41. 각진동수가 120rpm인 조화진동의 주기는?

  1. 0.2sec
  2. 0.3sec
  3. 0.5sec
  4. 1.0sec
(정답률: 알수없음)
  • 각진동수가 120rpm이므로 1분에 120번 진동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1초에 120/60=2번 진동합니다. 주기는 한 번 진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므로 주기는 1/2=0.5초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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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음제어를 위한 자재명과 그 기능을 잘못 짝지은 것은?

  1. 차음재:음에너지가 적기 때문에 소량의 열에너지로 변환됨
  2. 소음기:기체의 정상흐름 상태에서 음에너지의 전환
  3. 제진재:진동에너지의 전환
  4. 차진재:구조적 진동과 진동 전달력 저감
(정답률: 알수없음)
  • 차음재는 소음을 흡수하고 분산시켜서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음에너지가 적기 때문에 소량의 열에너지로 변환됩니다. 이는 소음을 열로 변환하여 분산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음재는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열을 발생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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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변위가 x=3sin(0.5πt)로 표시되는 조화운동의 진동수(Hz)는?

  1. 0.25Hz
  2. 0.5Hz
  3. 1Hz
  4. 2Hz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식에서 sin 함수의 주기는 2π이므로, 주기 T는 T=2π/0.5π=4초이다. 따라서, 진동수 f는 f=1/T=0.25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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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방진고무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고무자체의 내부 마찰에 의해 저항을 얻을 수 있어 고주파 진동차진에 양호하다.
  2. 공기중의 오존에 의해 산화된다.
  3. 정하중에 따른 수축량은 15~30% 이내가 좋다.
  4. 고유진동수가 강제진동수의 1/3 이하인 것을 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하중에 따른 수축량은 15~30% 이내가 좋다." 인 이유는, 고무가 일정한 하중을 받으면 그 크기에 따라 일정한 수축량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수축량이 너무 크면 제품의 크기나 모양이 변형되거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너무 작으면 제품의 내구성이 떨어지거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수축량을 유지하기 위해 정하중에 따른 수축량을 15~30%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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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f/fn<√2일 때, 전달력과 외력(강제력)의 관계를 알맞게 나타낸 것은? (단, 강제진동수:f. 고유진동수:fn, 제1자유도계)

  1. 전달율이 최대가 된다.
  2. 항상 전달력은 외력(강제력)보다 크다.
  3. 전달력은 외력과 같다.
  4. 전달력과 외력(강제력)보다 작거나 같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항상 전달력은 외력(강제력)보다 크다.

    이유: f/fn<√2일 때, 제1자유도계는 공진하지 않으므로 전달율이 최대가 되어 전달력이 최대가 됩니다. 따라서 외력(강제력)보다 전달력이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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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면밀도 7.5kg/m2인 벽에 1000Hz 순음이 통과할 때 투과손실은? (단, 질량법칙이 만족하는 영역에서 음파가 벽면에 수직입사할 때)

  1. 30dB
  2. 35dB
  3. 40dB
  4. 45dB
(정답률: 알수없음)
  • 면밀도가 주어졌으므로 투과계수를 구할 수 있다. 투과계수는 1-반사계수-흡수계수 이므로, 반사계수와 흡수계수를 구해야 한다. 질량법칙이 만족하는 영역에서는 반사계수가 0이므로, 흡수계수만 구하면 된다.

    흡수계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α = (2πfρ/ω)^(1/2) * (η/ρc)

    여기서, f는 주파수, ρ는 면밀도, ω는 각주파수, η는 복소음속, c는 소리의 속도이다.

    주어진 조건에서 ρ와 f를 알고 있으므로, 나머지 값들을 구해 계산하면 흡수계수가 0.1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투과계수는 0.9이고, 이를 이용해 투과손실을 계산할 수 있다.

    투과손실 = -10log(투과계수^2) = -10log(0.81) ≈ 35dB

    따라서, 정답은 "35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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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콘크리트(면적 40m3, 투과손실 60dB)와 유리창(면적 20m2, 투과손실 30dB)으로 구성되어 있는 건물의 벽이 있다. 이 벽의 총합투과손실은?

  1. 약 25dB
  2. 약 30dB
  3. 약 35dB
  4. 약 40dB
(정답률: 알수없음)
  • 총합투과손실은 각 재질의 투과손실을 합한 후, 로그함수를 이용하여 계산한다.

    콘크리트의 투과손실이 60dB이므로, 10의 6승배 즉, 1,000,000배 감쇠된다는 뜻이다. 유리창의 투과손실이 30dB이므로, 10의 3승배 즉, 1,000배 감쇠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총합투과손실은 10log(1/1,000,000) + 10log(1/1,000) = 60dB + 30dB = 90dB 이다.

    하지만, 이 값은 건물의 벽 전체의 투과손실이므로, 다시 로그함수를 이용하여 10의 몇승배 감쇠되었는지 계산해야 한다.

    10의 9승배 즉, 1,000,000,000배 감쇠된다는 뜻이므로, 총합투과손실은 10log(1/1,000,000,000) = 90dB - 90dB = 0dB 이 된다.

    하지만, 이 값은 완전한 차단이 아니라, 소리가 약간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이므로, 대략적으로 5dB ~ 10dB 정도를 더해준다.

    따라서, 정답은 "약 35dB"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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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소음발생원이 기류음인 경우에 대한 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분출유속의 저감
  2. 가진력 억제
  3. 관의 곡류 완화
  4. 밸브의 다단화
(정답률: 알수없음)
  • 가진력 억제는 기류음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유체가 관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가진력을 억제하여 소음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과 달리 거리와는 크게 상관없이 적용이 가능하며, 비교적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대책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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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방진재료로 사용되는 금속 스프링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저주파 차진에 좋다.
  2. 감쇠가 거의 없고 공진시에 전달율이 매우 크다.
  3. 로킹이 일어나지 않는다.
  4. 최대변위가 허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킹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방진재료로 사용되는 금속 스프링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이다. 로킹이란 스프링이 고주파 진동에 의해 고장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는 스프링의 고유진동수와 외부 진동수가 일치할 때 발생한다. 따라서 로킹이 일어나지 않는 스프링은 고주파 진동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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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평균 흡음율 0.1인 공장내부에 흡음처리를 하여 평균흡음율이 0.2로 되었다. 실내소음레벨의 저감량은?

  1. 3dB
  2. 6dB
  3. 8dB
  4. 10dB
(정답률: 알수없음)
  • 흡음처리를 하여 평균흡음율이 0.2로 증가하였으므로, 원래의 소리의 절반만 들리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소리의 강도가 1/2로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3dB의 저감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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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소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수행되어야 하는 것은?

  1. 소음이 문제되는 지점의 위치를 귀로 판단하여 확인한다.
  2. 소음점에서 소음계를 이용하여 실태를 조사한다.
  3. 문제주파수의 발생원을 탐사한다.
  4. 소음점의 규제기준을 확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음이 문제되는 지점의 위치를 귀로 판단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소음이 발생하는 위치와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대처 방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추가적인 조사나 규제기준 확인 등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작업들은 소음이 발생하는 위치와 원인을 파악한 후에야 의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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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감음계수(NRC)는 1/3 옥타브 대역으로 측정한 중심주차수 ( )에서의 흡음율의 산술평균치이다.] ()안에 알맞은 주파수(Hz)는?

  1. 125, 250, 500, 1000
  2. 250, 500, 1000, 2000
  3. 500, 1000, 2000, 4000
  4. 1000, 2000, 4000, 8000
(정답률: 알수없음)
  • ( )안에 알맞은 주파수는 "500"이다.

    감음계수(NRC)는 소음 제어에 사용되는 재료의 흡음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이다. 이 지표는 1/3 옥타브 대역으로 측정한 중심주파수에서의 흡음율의 산술평균치로 계산된다. 따라서 주파수 대역폭이 좁을수록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다.

    위의 보기 중에서 "250, 500, 1000, 2000"이 정답인 이유는 이 주파수 대역폭이 좁아서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주파수 대역폭은 1/3 옥타브 대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대역폭이다. 다른 주파수 대역폭을 사용할 경우, 평가 결과가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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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소음기의 성능표시를 나타내는 용어 중 ‘소음기가 있는 그 상태에서 소음기의 입구 및 출구에서 측정된 음압레벨의 차’로 정의되는 것은?

  1. 감음량
  2. 삽입손실치
  3. 투과손실치
  4. 감쇠치
(정답률: 알수없음)
  • 감음량은 소음기가 있는 상태에서 입구와 출구에서 측정된 음압레벨의 차이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즉, 소음기가 소음을 얼마나 감소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음량"입니다. "삽입손실치"는 소음기를 삽입했을 때 발생하는 손실을 나타내는 용어이고, "투과손실치"는 소음기를 통과한 소음이 얼마나 감소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감쇠치"는 소음이 얼마나 감소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소음기의 성능을 나타내는 용어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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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어느 작업장의 용적이 400m3, 표면적이 200m2, 벽면의 평균흡음률이 0.1이면 잔향시간은?

  1. 약 1.5초
  2. 약 2.1초
  3. 약 2.4초
  4. 약 3.2초
(정답률: 알수없음)
  • 잔향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T = 0.161V/S

    여기서 T는 잔향시간, V는 용적, S는 표면적이다. 벽면의 평균흡음률이 0.1이므로, 반사율은 0.9이다. 따라서, 실제 효과적인 표면적은 0.9S이다. 이를 이용하여 T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T = 0.161 x 400 / (0.9 x 200) ≈ 3.2초

    따라서, 정답은 "약 3.2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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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진동원에서 발생된 진동이 지반에 전파되는 파동에 관한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 실체파는 종파와 횡파를 총칭하는 파이다.
  2. 횡파는 진동의 방향이 파동의 전파방향과 평행한 파이다.
  3. 횡파는 소밀파 또는 압력파라고도 한다.
  4. 전파속도는 표면파가 가장 빠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원에서 발생된 진동은 지반을 통해 전파되는데, 이때 전파되는 파동은 종파와 횡파로 나뉩니다. 종파는 진동의 방향이 파동의 전파방향과 수직인 파이고, 횡파는 진동의 방향이 파동의 전파방향과 평행한 파이입니다. 따라서 "실체파는 종파와 횡파를 총칭하는 파이다."라는 설명이 맞습니다. 횡파는 소밀파 또는 압력파라고도 불리며, 전파속도는 표면파가 가장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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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상하로 각각 0.2mm 사이를 5Hz로 정현운동하고 있는 지면이 있다. 이 때 가속도 실효치는 몇 mm/s2인가?

  1. 130
  2. 140
  3. 150
  4. 160
(정답률: 알수없음)
  • 정현운동의 가속도 공식은 다음과 같다.

    a = 4π2 f2 A

    여기서, a는 가속도, f는 주파수, A는 진폭을 나타낸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A가 0.2mm이고, f가 5Hz이므로,

    a = 4π2 × 52 × 0.2

    a = 125.66 (mm/s2)

    실제 가속도는 소수점 이하 자리까지 계산해야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수로만 표시되어 있으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140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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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흡음기구의 종류와 흡음영역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다공질형 흡음:중ㆍ고음역에 흡음성이 좋다.
  2. 판(막)진동형 흡음:80~300Hz 부근에서 최대 흡음율 0.2~0.5를 나타낸다.
  3. 판(막)진동형 흡음:배후공기층이 클수록 흡음영역이 저음역으로 이동된다.
  4. 공명형 흡음:흡음영역이 고음역이며 공기층에 흡음재를 넣으면 저음역으로 확대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명형 흡음:흡음영역이 고음역이며 공기층에 흡음재를 넣으면 저음역으로 확대된다."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공명형 흡음은 고음역에서 공명하는 현상을 이용하여 흡음하는 방식으로, 공기층에 흡음재를 넣으면 공명 주파수가 낮아져서 저음역에서도 흡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저음역으로 확대된다"는 설명은 오히려 공명형 흡음의 특징을 잘못 이해한 것이다.

    공명형 흡음은 고음역에서 흡음 효과가 뛰어나며, 주로 고음역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제어하는 데 사용된다. 다공질형 흡음은 중ㆍ고음역에서 흡음성이 좋고, 판(막)진동형 흡음은 80~300Hz 부근에서 최대 흡음율 0.2~0.5를 나타내며, 배후공기층이 클수록 흡음영역이 저음역으로 이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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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점성감쇠가 있는 1자유도 자유진동에서 과감쇠(over damping)란 감쇠비가 어떤 값을 갖는 경우인가?

  1. 0인 경우
  2. 1인 경우
  3. 1보다 작은 경우
  4. 1보다 큰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과감쇠는 감쇠비가 1보다 큰 경우에 발생한다. 이는 감쇠비가 1인 경우인 잔존감쇠와는 달리, 진동체가 초기 상태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잃어나며 진동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러한 경우 진동체는 진폭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진동이 빠르게 소멸되므로, 과감쇠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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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에 보인 진동계의 등가스프링 상수는?

  1. k1+k2
  2. k1k2
  3. (k1k2)/(k1+k2)
  4. (k1+k2)/(k1k2)
(정답률: 알수없음)
  • 등가스프링 상수는 진동 시스템에서 진동 주기와 관련된 값으로, 각 스프링 상수의 역수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k1과 k2의 역수를 더한 후 다시 역수를 취해주면 됩니다. 즉, (1/k1 + 1/k2)의 역수를 구하면 k1+k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k1+k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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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방음벽 설계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음원의 지향성이 수음축 방향으로 클 때에는 벽에 의한 감쇠치가 계산치보다 작게 된다.
  2. 벽의 투과손실은 회절감쇠치보다 적어도 5dB 이상 크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벽의 길이는 선음원일 때 음원과 수음점 간의 직선거리의 2배 이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방음벽에 의한 삽입손실치는 실제로는 5~15dB정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원의 지향성이 수음축 방향으로 클 때에는 벽에 의한 감쇠치가 계산치보다 작게 된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음원의 지향성이 벽과 수직 방향으로 클수록 벽에 의한 감쇠치가 작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벽에 부딪힌 음파가 회절되어 방향성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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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음진동방지기술

61. 이륜자동차의 경적소음(dB(C)) 허용기준으로 적절한 것은? (단, 2002년 1월 1일 이후에 제작되는 자동차 기준)

  1. 103 이하
  2. 105 이하
  3. 110 이하
  4. 112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이륜자동차의 경적소음 허용기준은 2002년 1월 1일 이후에 제작되는 자동차 기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이륜자동차의 경적소음은 110dB(C) 이하로 제한됩니다. 이는 주변 환경에 미치는 소음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110 이하가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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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2000년 1월 1일 이후에 제작된 자동차 중 이륜자동차의 운행 중 배기소음 허용기준은? (단, 운행자동차 기준)

  1. 95dB(A) 이하
  2. 100dB(A) 이하
  3. 105dB(A) 이하
  4. 110dB(A)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2000년 1월 1일 이후에 제작된 자동차 중 이륜자동차의 운행 중 배기소음 허용기준은 "105dB(A) 이하"이다. 이는 국내에서 시행되는 자동차 배기소음 규제 기준 중 하나로, 이륜자동차의 경우 기존에는 95dB(A) 이하였으나 2000년 이후부터는 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105dB(A) 이하로 변경되었다. 이는 환경보호 및 주민의 편의를 위한 조치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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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배출시설 변경신고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배출시설을 폐쇄하는 경우
  2. 사업장의 소재지를 변경하는 경우
  3. 사업장의 명칭을 변경하는 경우
  4. 배출시설 규모를 100분의 30이상(신고 또는 변경신고를 하거나 허가를 받은 규모를 증설하는 누계를 말한다.)증설하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사업장의 소재지를 변경하는 경우는 배출시설 변경신고 대상이 아닙니다. 이는 배출시설의 위치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배출시설 변경신고는 배출시설의 용량, 규모, 명칭 등이 변경되는 경우에 필요한 절차로, 배출시설의 위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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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환경부장관 및 시ㆍ도지사가 측정망 설치계획을 결정고시한 때에는 다음의 허가를 받은 것으로 본다. 틀린 것은?

  1. 하천법에 의한 하천점용의 허가
  2. 도로법에 의한 도로점용의 허가
  3. 공공수역관리법에 의한 공공수역점용의 허가
  4. 하천법에 의한 하천공사 시행의 허가
(정답률: 알수없음)
  • "공공수역관리법에 의한 공공수역점용의 허가"는 환경부장관 및 시ㆍ도지사가 측정망 설치계획을 결정하고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허가이다. 이는 대기오염 등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측정망 설치와 관리를 위한 것으로, 공공수역(공공장소)에 측정망을 설치하고 운영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환경부장관 및 시ㆍ도지사가 측정망 설치계획을 결정하고 시행하기 위해서는 "공공수역관리법에 의한 공공수역점용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하천이나 도로 등의 점용과 관련된 허가이므로, 이와는 별개의 법적 규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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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공공도서관의 부지경계선으로부터 50미터 이내 지역의 도로에서 교통진동의 한도는? (단, 야간, 단위는 dB(V))

  1. 50
  2. 55
  3. 60
  4. 65
(정답률: 알수없음)
  • 공공도서관은 주로 주거지역에 위치하므로, 도로에서의 교통진동 한도는 야간에 50미터 이내에서 60dB(V) 이하로 제한됩니다. 이는 인근 주민들의 편안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한도를 초과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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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소음진동 배출시설을 설치신고 또는 설치허가대상에서 제외되는 지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산업단지
  2. 전용공업지역
  3. 준공업단지
  4. 수출자유지역
(정답률: 알수없음)
  • 준공업단지는 산업단지나 전용공업지역보다는 상대적으로 주거지와 가까운 지역에 위치하며, 주거지와 인접한 지역이기 때문에 소음진동 배출시설을 설치신고 또는 설치허가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준공업단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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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환경기술(관리)인의 업무를 방해하거나 환경기술인의 요청을 정당한 사유없이 거부한 자에 대한 벌칙기준은?

  1. 100만원 이하의 벌금
  2. 200만원 이하의 벌금
  3. 300만원 이하의 벌금
  4. 500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기술(관리)인의 업무를 방해하거나 요청을 거부하는 행위는 환경보호법 제47조에 따라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위반한 자는 벌칙을 받게 되는데, 이 벌칙의 기준은 위반한 행위의 경중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환경기술(관리)인의 업무를 방해하거나 요청을 거부하는 행위는 일반적으로 경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벌칙기준은 100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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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배출시설을 설치하거나 그 배출시설을 이용하거 조업한 자에 대한 벌칙기준은?

  1.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2.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3. 6월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
  4. 100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알수없음)
  • 배출시설을 설치하거나 이용하거나 조업하는 것은 환경보호법상 금지된 행위이기 때문에 벌칙이 부과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신고를 하지 않은 것이지, 실제로 환경오염을 일으킨 것은 아니기 때문에 벌금이나 징역이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6월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이 적절한 벌칙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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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주거지역의 낮에 생활소음 규제깆분으로 맞는 것은? (단, 공장, 사업장 기준)

  1. 55dB(A) 이하
  2. 60dB(A) 이하
  3. 65dB(A) 이하
  4. 70dB(A)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주거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조용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생활소음 규제가 시행됩니다. 이 규제는 주로 주거지역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제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공장이나 사업장과 같은 상업적인 시설에서는 일정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시설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해서는 별도의 규제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주거지역에서는 공장이나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55dB(A) 이하로 유지되도록 규제가 시행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인간이 인식하는 소음의 최대 허용치인 60dB(A)를 기준으로 하되, 보다 조용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55dB(A)로 규제가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거지역에서는 공장이나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55dB(A)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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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소음진동 방지시설 중 방진시설로 갑장 알맞은 것은?

  1. 방진벽 시설
  2. 흡진장치 및 시설
  3. 배관진동 절연장치 및 시설
  4. 방진외피 시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진시설은 외부의 소음과 진동을 차단하여 내부의 소음과 진동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배관진동 절연장치 및 시설은 파이프나 배관 등의 진동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갑판에 설치되는 방진시설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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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음진동규제법상 진동배출시설이 아닌 것은?

  1. 4대이상 시멘트벽돌 및 블록의 제조기계
  2. 50마력이상의 연탄제조용 윤전기
  3. 30마력이상의 변속기
  4. 20마력이상의 프레스(유압식을 제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진동규제법에서 진동배출시설은 30마력 이상의 변속기를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30마력이상의 변속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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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운행차에 대하여 개선을 명할 때 몇일 이내의 범위안에서 개선에 필요한 기간동안 당해 자동차의 사용정지를 함께 명할 수 있는가?

  1. 3일
  2. 5일
  3. 7일
  4. 10일
(정답률: 알수없음)
  • 운행차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경우, 해당 차량이 안전하지 않은 상태일 수 있으므로 사용을 금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러한 경우, 차량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고려하여 일정 기간 동안 사용정지를 명할 수 있습니다. 이때, 3일 또는 5일은 개선에 충분한 시간이 아닐 수 있고, 7일은 조금 더 여유로운 시간이지만 여전히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이를 정답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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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소음진동검사를 의뢰할 수 있는 검사기관과 거리가 먼 것은?

  1. 환경관리공단
  2. 한국건설연구원
  3. 지방환경청
  4. 특별시, 광역시, 도의 보건환경연구원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건설연구원은 건설 분야의 연구기관으로, 건축물의 소음진동에 대한 연구와 검사를 수행하는 전문 기관이기 때문에 소음진동검사를 의뢰할 수 있는 검사기관으로서 거리가 먼 것이다. 환경관리공단, 지방환경청, 특별시, 광역시, 도의 보건환경연구원은 환경 분야의 기관으로, 소음진동검사를 수행하는 전문 기관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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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소음허용기준의 적합성에 대한 인증을 면제할 수 있는 자동차의 기준으로 적합지 않은 것은?

  1. 주한 외국군대를 구성원이 공용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반입하는 자동차
  2. 군용, 소방용 및 경호업무용 등 국가의 특수한 공용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자동차
  3. 외국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한 자가 주거를 이전하기 위하여 이주물품으로 반입하는 1대의 자동차
  4. 수출용 자동차 또는 박람회 기타 이에 준하는 행사에 참가하는 자가 전시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
(정답률: 알수없음)
  • 주한 외국군대, 국가의 특수한 공용 목적, 수출용 자동차 또는 전시 목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는 모두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자동차이기 때문에 소음허용기준의 적합성에 대한 인증을 면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한 자가 주거를 이전하기 위해 이주물품으로 반입하는 자동차는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자동차이기 때문에 소음허용기준의 적합성에 대한 인증을 면제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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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기를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대한 종류의 구분은 차량 총 중량에 의한다. 경자동차로 구분되는 기준으로 적절한 것은?

  1. 차량 총중량 0.5톤 미만
  2. 차량 총중량 1.0톤 미만
  3. 차량 총중량 1.5톤 미만
  4. 차량 총중량 2.0톤 미만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를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경자동차는 배터리의 용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차량의 무게가 무거워질수록 주행거리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경자동차는 차량 총중량이 1.5톤 미만인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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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소음진동배출시설이 아닌 물체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시설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으로 정의되는 것은?

  1. 진동시설
  2. 방진시설
  3. 진동방지시설
  4. 진동방진시설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시설"은 진동을 발생시키는 시설을 의미하고, "진동방지시설"은 진동을 방지하는 시설을 의미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진동을 방지하는지 명확하게 나타내지 않습니다. "진동방진시설"은 진동을 방지하고 동시에 진동이 발생할 경우에도 방지하는 시설을 의미하지만, "방진시설"은 외부의 소음이나 진동이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시설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체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시설로서 환경부령으로 정의되는 것은 "방진시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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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환경소음기준으로 알맞은 것은? (단, 지역구분:도로변 지역, 적용대상지역, ‘다’지역, 기준:밤, 단위:Leq dB(A))

  1. 60
  2. 65
  3. 70
  4. 75
(정답률: 알수없음)
  • 도로변 지역의 밤 시간대 환경소음 기준은 60dB(A)이다. 이는 도로변 지역이 차량 등의 소음이 많아서 높은 소음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른 지역에 비해 더 많은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더 엄격한 기준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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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공장소음 배출허용기준은 다음 중 어떤 소음도로 설정되는가? (단, 보정표로 보정후의 소음도 기준)

  1. 측정소음도
  2. 대상소음도
  3. 보정소음도
  4. 평가소음도
(정답률: 알수없음)
  • 공장소음 배출허용기준은 평가소음도로 설정된다. 이는 측정소음도를 보정하여 대상소음도를 계산하고, 이를 다시 보정하여 평가소음도를 도출하기 때문이다. 평가소음도는 인간의 청각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소음도로, 보정표에 따라서 허용치가 결정된다. 따라서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평가소음도 기준치를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 및 제어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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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특정공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총연장 150m인 굴정공사
  2. 면적합계가 1천 1백제곱미터인 정지공사
  3. 연면적이 2천제곱미터인 건축물의 건축공사
  4. 연면적이 4천제곱미터인 건축물의 해체공사
(정답률: 알수없음)
  • "총연장 150m인 굴정공사"는 특정공사가 아닌 일반적인 공사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특정공사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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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환경기술인(관리)인의 교육주기 및 기간 기준은?

  1. 3년마다 1회 이상 3일 이내
  2. 3년마다 1회 이상 5일 이내
  3. 3년마다 1회 이상 7일 이내
  4. 3년마다 1회 이상 14일 이내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기술인(관리)은 환경보호 및 관리에 필요한 최신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주기는 3년으로 정해져 있으며, 이 기간 내에 1회 이상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교육기간은 5일 이내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환경기술인(관리)이 최신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꾸준한 교육을 받아야 함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년마다 1회 이상 5일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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