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진동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5-09)

소음진동산업기사
(2010-05-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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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소음진동개론

1. 음압의 실효치가 0.27N/m2인 음의 음압레벨(SPL)은?

  1. 82.6dB
  2. 87.5dB
  3. 92.1dB
  4. 97.5dB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레벨(SPL)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SPL = 20log(P/P0)

    여기서 P는 주어진 음압의 실효치이고, P0은 기준 음압입니다. 기준 음압은 20μPa(마이크로파스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 SPL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PL = 20log(0.27/20x10-6)
    = 20log(13,500)
    = 82.6dB

    따라서 정답은 "82.6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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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음원이 이동할 때 그 진행방향 쪽에서는 원래 발음원의 음보다 고음으로, 진행 반대쪽에서는 저음으로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Ohm-Helmholtz 현상
  2. Beat 현상
  3. Binaual 현상
  4. Doppler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Doppler 현상은 발음원이 이동할 때, 그 진행방향 쪽에서는 원래 발음원의 음보다 고음으로, 진행 반대쪽에서는 저음으로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소리의 파장이 이동하는 물체의 속도에 따라 변화되기 때문에 발생한다. 예를 들어, 경찰차나 구급차의 사이렌 소리가 다가올 때는 높은 음이 들리고 멀어질 때는 낮은 음이 들리는 것이 Doppler 현상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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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음의 평가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음통계레벨(LN)은 전체 측정기간 중 그 소음레벨을 초과하는 시간의 총합이 N%가 되는 소음레벨을 말하며, 이 %값이 낮을수록 큰 레벨을 나타낸다.
  2. 소음공해레벨(LNP)은 등가소음레벨과 소음레벨의 변동에 의해 발생하는 불만의 증가치를 합하여 표현하는 척도이다.
  3. NC(noise criteria)는 공조기 소음 등과 같은 실내소음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이다.
  4. NEF(noise exposure forecast)는 도로교통소음평가에 이용되는 것으로 이 값이 74 이상이면 보통 주민의 50% 이상이 불만을 호소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거리가 먼 것은 "NC(noise criteria)는 공조기 소음 등과 같은 실내소음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이다."이다. NC는 실내소음을 평가하는 척도로, 실외소음에 대한 평가는 아니다. NEF는 도로교통소음평가에 이용되며, 이 값이 74 이상이면 보통 주민의 50% 이상이 불만을 호소한다는 것은 도로교통소음이 주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LN, LNP는 소음의 레벨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LN은 소음이 초과하는 시간의 비율에 따라 나타내는 것이고, LNP는 등가소음레벨과 소음레벨의 변동에 따른 불만의 증가치를 합하여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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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음과 관련한 다음 용어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진폭은 진동하는 입자에 의해 발생하는 펻균변위치를 말하고, 음파에 의한 공기 입자의 진동진폭은 상당히 커서 수십~수천 cm 정도이다.
  2. 입자속도는 시간에 대한 입자변위의 적분값으로 표시된다.
  3. 고유음향임피던스는 주어진 매질에서 음압에 대한 입자속도의 비를 말하며, 매질의 밀도를 전파속도로 나눈 값이다.
  4. 주기는 한 파장이 전파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는 한 파장이 전파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말한다. 이는 파장의 주기성을 나타내며, 음파의 주기는 파장의 길이와 속도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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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PWL 80dB인 기계 2대와 PWL 85dB인 기계 2대가 동시에 가동될 때 PWL의 합은?

  1. 87dB
  2. 89dB
  3. 92dB
  4. 95dB
(정답률: 알수없음)
  • PWL은 로그 스케일로 측정되기 때문에, 두 기계의 PWL을 단순히 더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하여 두 PWL의 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L1 + L2 + 10log(N1/N2)

    여기서 L1은 첫 번째 기계의 PWL, L2는 두 번째 기계의 PWL, N1은 첫 번째 기계의 수, N2는 두 번째 기계의 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80 + 85 + 10log(2/2) = 89dB

    따라서, 두 기계가 동시에 가동될 때 PWL의 합은 89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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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변이 고정된 얇은 금속원판의 두께를 1mm에서 2mm로, 원판의 반경을 10mm에서 20mm로 하면 기본음의 주파수는 어떻게 변화하겠는가? (단, 기타조건은 일정)

  1. 원래의 1/2로 된다.
  2. 변화없다.
  3. 원래의 2배로 된다.
  4. 원래의 4배로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원판의 반경이 2배가 되면 주파수는 2배가 되고, 두께가 2배가 되면 주파수는 1/2로 줄어들게 된다. 이는 기본음의 주파수가 두께와 반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래의 주파수가 1이라면, 반경이 2배, 두께가 2배가 되면 주파수는 2 x 1/2 = 1/2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원래의 1/2로 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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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공장내의 지면에 송풍기가 있는데 그 소음이 10m 떨어진 곳에서 68dB이다. 이것을 60dB로 하려면 송풍기를 얼마만큼 더 이동시켜야 하는가?

  1. 7.8m
  2. 15.1m
  3. 21.6m
  4. 28.5m
(정답률: 알수없음)
  • 데시벨(dB)은 로그 스케일로 측정되기 때문에, 소음이 68dB에서 60dB로 줄이려면 8dB의 감소가 필요합니다. 데시벨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dB = 10log(I/I0)

    여기서 I는 소리의 강도이고, I0는 기준 강도입니다. 이 공식에서 I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소리의 강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거리를 늘려야 합니다. 거리의 변화에 따른 소리의 강도 변화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dB2 = dB1 + 20log(d1/d2)

    여기서 dB1은 초기 소리의 데시벨, dB2는 최종 소리의 데시벨, d1은 초기 거리, d2는 최종 거리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dB1이 68dB, dB2가 60dB, d1이 10m이고, d2를 구해야 합니다.

    60 = 68 + 20log(10/d2)
    -8 = 20log(10/d2)
    -0.4 = log(10/d2)
    10/d2 = 10^(-0.4)
    d2 = 10/10^(-0.4)
    d2 = 15.1m

    따라서, 송풍기를 15.1m 더 이동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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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변동이 심한 소음을 평가하기 위한 등가소음레벨(dB(A))의 표현식으로 옳은 것은? (단, Li:i번째 소음레벨, fi:일정 소음레벨 Li의 지속시간율이며, 소음레벨은 5개 값으로 산출되었음)

(정답률: 알수없음)
  • 등가소음레벨(dB(A))은 주파수 가중치를 고려한 소음레벨이다. 따라서 주어진 식에서는 각 소음레벨(Li)에 해당하는 일정 소음레벨의 지속시간율(fi)을 곱한 후, 이 값을 제곱하여 모두 더한 뒤 10을 로그로 취하고 2.5를 더한 값이 등가소음레벨이 된다. 이 때, 로그 함수의 밑은 10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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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수의 음원이 공간적으로 산재하고 있을 때 그 안에 특정한 음원, 예를 들어 특정인의 음성에 주목하게 되면 여러 음원으로부터 분리되어 특정음만 들리게끔 되는 심리현상을 일컫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넬효과
  2. 웨버-훼이너효과
  3. 맥놀이효과
  4. 칵테일파티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칵테일파티효과는 다수의 음원이 동시에 재생될 때, 특정한 음원에 주목하게 되면 그 음원이 다른 음원들로부터 분리되어 들리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인간의 청각 시스템이 주목하고자 하는 음원의 주파수, 음량, 시간적 특성 등을 감지하여 다른 음원들과 구분하는 능력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칵테일파티효과가 가장 적합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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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표면에 무지향성 점음원으로 볼 수 있는 소음원이 있다. 출력을 원래의 1/2로 하고 거리를 2배로 멀어지게 하면 음압레벨은 원래보다 몇 dB 감소하는가?

  1. 3dB
  2. 6dB
  3. 9dB
  4. 12dB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레벨은 거리의 제곱근에 반비례하므로 거리를 2배로 멀어지게 하면 음압레벨은 6dB 감소한다. 또한 출력을 원래의 1/2로 하면 음압레벨은 3dB 감소한다. 따라서, 거리를 2배로 멀어지게 하고 출력을 원래의 1/2로 하면 음압레벨은 6dB + 3dB = 9dB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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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벽체의 투과손실이 20dB일 때, 입사음 세기를 1로 하면 투과음 세기는?

  1. 1/10
  2. 1/100
  3. 1/1000
  4. 1/10000
(정답률: 알수없음)
  • 20dB의 투과손실은 입사음 세기의 1/100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입사음 세기를 1로 가정하면, 투과음 세기는 1/100이 됩니다. 이는 손실이 발생한 만큼 투과음이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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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지향성 점음원이 자유공간에 있을 때, 음압레벨(SPL)과 음향파워레벨(PWL)과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단, r은 음원으로부터의 거리)

  1. SPL=PWL-10×log(4πr2)
  2. SPL=PWL+10×log(4πr2)
  3. SPL=PWL-20×log(4πr2)
  4. SPL=PWL+20×log(4πr2)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PL=PWL-20×log(4πr2)"입니다.

    음압레벨(SPL)은 음원에서 발생한 음파의 진폭과 주파수에 따라 결정되며, 음향파워레벨(PWL)은 음원에서 발생한 음파의 총 에너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SPL과 PWL은 서로 다른 물리량입니다.

    음원으로부터의 거리(r)가 멀어질수록 음파의 진폭은 감소하게 되므로, SPL은 거리에 반비례합니다. 즉, SPL은 20×log(r1/r2)의 식으로 계산됩니다.

    한편, PWL은 음원에서 발생한 총 에너지에 비례하므로, PWL은 10×log(4πr2)의 식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SPL과 PWL의 관계식은 SPL=PWL-20×log(4πr2)의 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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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인체의 청각기관에 관한 설명이다. ()안에 알맞은 것은?

  1. ① 유스타키오관, ② 세반고리관
  2. ①세반고리관 , ② 유스타키오관
  3. ① 청소골, ② 달팽이관
  4. ① 달팽이관. ② 청소골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체의 청각기관은 외이도, 중이, 내이로 이루어져 있다. 중이에는 고막, 청소골, 달팽이관이 있다. 고막은 소리를 받아들여 진동으로 바꾸어 청소골에 전달하고, 청소골은 진동을 증폭시켜 달팽이관으로 전달한다. 따라서 정답은 "① 청소골, ② 달팽이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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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음의 용어 및 성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음선(soundray):음의 진행방향을 나타내는 선으로 파면(wave front):파동의 위상이 같은 점들을 연결한 면이다.
  2. 파면(wave front):파동의 위상이 같은 점들을 연결한 면이다.
  3. 발산파(diverging wave):음원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더욱 넓은 면적으로 퍼져나가는 파를 말한다.
  4. 정재파(standing wave):공중에 있는 점음원과 같이 음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동일한 에너지를 방출할 때 발생하는 파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재파(standing wave):공중에 있는 점음원과 같이 음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동일한 에너지를 방출할 때 발생하는 파를 말한다. - 이 설명은 옳다.

    음선(soundray):음의 진행방향을 나타내는 선으로 파면(wave front):파동의 위상이 같은 점들을 연결한 면이다. - 이 설명은 옳다.

    파면(wave front):파동의 위상이 같은 점들을 연결한 면이다. - 이 설명은 옳다.

    발산파(diverging wave):음원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더욱 넓은 면적으로 퍼져나가는 파를 말한다. - 이 설명은 옳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정재파(standing wave)는 고정된 위치에서 파동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파이다. 파동의 크기와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며, 고정된 노드와 안티노드가 형성된다. 이는 악기에서 발생하는 고유진동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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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5℃ 공기중에서 직경 6.6cm, 길이 5.5m인 양단 개구관의 공명 기본음 주파수는?

  1. 12.9Hz
  2. 15.5Hz
  3. 25.8Hz
  4. 30.9Hz
(정답률: 알수없음)
  • 양단 개구관의 공명 기본음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f = (n/2L) * v

    여기서 n은 음파의 진폭, L은 관의 길이, v는 음파의 속도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공기의 온도가 15℃로 주어졌으므로, 음파의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v = 331 + 0.6T
    = 331 + 0.6(15)
    = 340.5 m/s

    따라서, 주어진 양단 개구관의 공명 기본음 주파수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f = (n/2L) * v
    = (1/2) * v / (2L/2)
    = v / 2L
    = 340.5 / (2 * 5.5)
    = 30.9 Hz

    따라서, 정답은 "30.9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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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PNL을 기준단위로 하여 항공기 문항회수를 보정한 NNI(noise and number index) 산정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단, : 1일 중 총 항공기 토오가시에 PNL의 파워평균, N:1일 중 총 항공기 이착률 회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

    NNI는 항공기 소음과 이착률을 모두 고려한 지표이다. 항공기 소음은 PNL로 측정하며, 이착률은 항공기의 이착률 회수로 측정한다. 따라서 NNI 산정식은 다음과 같다.

    NNI = PNL + 10logN

    여기서 10logN은 항공기 이착률 회수를 보정하기 위한 항목이다. 이 값은 항공기 이착률 회수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며, 항공기 이착률 회수가 2배가 되면 10dB 증가한다. 따라서 항공기 이착률 회수가 많을수록 NNI 값이 높아진다.

    보기 중에서 ""가 정답인 이유는, 이 보기가 항공기 소음과 이착률을 모두 고려한 NNI 값을 가장 잘 나타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 소음만을 고려한 Lden 값이나, 항공기 이착률 회수만을 고려한 N 값 등으로 NNI 값을 산정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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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온이 20℃인 거실에 걸린 시계추가 100Hz로 단진동 할 때, 시계추에 의해 발생되는 음파의 파장은?

  1. 1.25m
  2. 2.34m
  3. 3.43m
  4. 4.52m
(정답률: 알수없음)
  • 음파의 파장은 속도(v)를 주파수(f)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속도는 공기 중 음파가 퍼지는 속도인 음속(c)입니다. 음속은 기온에 따라 변화하므로, 기온이 20℃일 때의 음속을 구해야 합니다. 20℃일 때의 음속은 약 343m/s입니다. 따라서, 파장은 343m/s ÷ 100Hz = 3.43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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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음장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확산음장:밀폐된 실내의 모든 표면에서 입사음이 거의 100% 반사된다고 할 때 실내의 모든 위치에서 음에너지 밀도가 일정한 음장
  2. 잔향음장:음원의 직접음과 벽에 의한 반사음이 중첩되는 구역의 음장
  3. 근음장:입자속도는 음의 전파방향과 개연성이 없고, 위치에 따라 음압변동이 심하고, 음원의 크기, 주파수, 방사면의 위상에 크게 영향을 받는 음장
  4. 자유음장:근음장에 속하며 역 2승법칙이 만족되는 자유스런 음장
(정답률: 알수없음)
  • "자유음장:근음장에 속하며 역 2승법칙이 만족되는 자유스런 음장"이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다른 음장들은 모두 특정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음장이지만, 자유음장은 근음장에 속하면서도 역 2승법칙을 만족하는 자유스러운 음장으로,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음장들과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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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단위를 데시벨(dB)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Sound intensity Level
  2. Sound Pressure Level
  3. Sound Power Level
  4. Sound Loudness Leve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ound Loudness Level"입니다.

    데시벨(dB)은 소리의 강도, 압력, 전력 등을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Sound intensity Level", "Sound Pressure Level", "Sound Power Level"은 모두 소리의 강도, 압력, 전력을 측정하는 데시벨 단위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Sound Loudness Level"은 소리의 청각적 특성을 나타내는 단위로서, 데시벨 단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폰(Fon)이나 셀벨(Sone) 등의 단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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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음압이 100배로 증가하면 음압레벨은 몇 dB 증가하는가?

  1. 10dB
  2. 20dB
  3. 40dB
  4. 100dB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이 100배로 증가하면, 음압레벨은 20log(100) = 20 x 2 = 40dB 증가합니다. 이는 음압과 음압레벨이 로그함수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로그함수에서 밑이 10인 경우, 입력값이 10배 증가하면 출력값은 10dB 증가합니다. 따라서 입력값이 100배 증가하면 출력값은 20dB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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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소음진동 공정시험 기준

21. 등가소음도 측정기록 시 소음도가 50~55dB(A)일 때 값은?

  1. 0.562×102
  2. 0.178×103
  3. 0.562×103
  4. 0.178×104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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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발파진동 측정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진동픽업의 연결선은 잡음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표면에 일직선으로 설치한다.
  2. 요일별로 진동 변동이 적은 평일(월요일부터 금요일사이)에 당해지역의 진동을 4지점 이상의 측정지점수에서 측정하여야 한다.
  3. 진동레벨계의 감각보정회로는 별도 규정이 없는 한 V특성(수직)에 고정하여 측정하여야 한다.
  4. 진동레벨계와 진동레벨기록기를 연결하여 측정ㆍ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진동레벨계만으로 측정할 경우에는 최고 진동레벨이 고정(hold)되는 것이 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요일별로 진동 변동이 적은 평일에 측정을 해야하는 이유는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인구 밀도가 적어서 발생하는 진동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일에 측정을 하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4지점 이상의 측정지점수에서 측정해야 하는 이유는 발파진동이 지면에 따라서 다르게 전달되기 때문에 여러 지점에서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해야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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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소음의 환경기준 측정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손으로 소음계를 잡고 측정할 경우 소음계는 측정자의 몸으로부터 30cm 이상 떨어져야 한다.
  2. 풍속이 5m/sec 이상일 경우에는 방풍망을 부착하여 측정하여야 한다.
  3. 소음계의 마이크로폰은 측정위치에 받침장치를 설치하여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진동이 많은 장소 또는 정자장의 영향을 받는 곳에서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계의 마이크로폰은 측정위치에 받침장치를 설치하여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가 옳은 것이다. 이유는 소음계의 마이크로폰은 측정 위치에 고정되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만약 손으로 소음계를 잡고 측정하면 측정자의 몸으로부터 발생하는 소음이 포함되어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받침장치를 사용하여 마이크로폰을 고정하고 측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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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도로교통 진동한도 측정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측정점은 피해가 예상되는 자의 부지경계선 중 진동레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을 택하여야 한다.
  2. 진동레벨기록기를 사용하여 측정할 경우 기록지상의 지시치에 변동이 없을 때에는 구간내 최대치부터 진동레벨의 크기순으로 10개를 산술평균한 진동레벨을 그 지점의 측정진동레벨로 정한다.
  3. 지정된 각 측정지점에서 4시간 이상 간격으로 2회 이상 측정하여 산술평균한 값을 측정진동레벨로 한다.
  4. 진동레벨계의 감각보정회로는 별도 규정이 없는 한 V특성에 고정하여 측정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정된 각 측정지점에서 4시간 이상 간격으로 2회 이상 측정하여 산술평균한 값을 측정진동레벨로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실제로는 지정된 각 측정지점에서 1시간 이상 간격으로 2회 이상 측정하여 산술평균한 값을 측정진동레벨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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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음진동환경오염공정시험기준에서 정한 소음측정기기의 성능기준 중 측정가능 주파수 범위기준으로 옳은 것은?

  1. 8~31.5kHz 이상
  2. 31.5~8000kHz 이상
  3. 35~130kHz 이상
  4. 45~130kHz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진동환경오염공정시험기준에서 정한 소음측정기기의 성능기준 중 측정가능 주파수 범위기준은 31.5~8000kHz 이상이 옳다. 이는 인간의 청각 범위인 20~20000Hz를 포함하며, 측정 대상인 기계 및 장비의 주파수 범위를 충분히 커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너무 낮은 주파수는 진동으로 인한 소음이 많아져서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너무 높은 주파수는 인간의 청각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측정 결과가 의미가 없어진다. 따라서, 31.5~8000kHz 이상의 측정 가능 주파수 범위가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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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아래 소음계의 기본구조 구성도에서 간이소음계인 경우 필요하지 않는 구성은?

  1. 4
  2. 6
  3. 7
  4. 8
(정답률: 알수없음)
  • 간이소음계는 데시벨 값을 직접 읽어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데시벨 레벨을 표시하는 데시벨 레벨 미터가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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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단조공장 부지경계선에서 소음을 측정한 결과 측정소음도가 81dB(A), 배경소음도가 75dB(A)로 각각 나타났다. 이 때의 대상소음도(dB(A))는?

  1. 81 dB(A)
  2. 80 dB(A)
  3. 79 dB(A)
  4. 78 dB(A)
(정답률: 알수없음)
  • 대상소음도는 측정소음도에서 배경소음도를 뺀 값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대상소음도 = 측정소음도 - 배경소음도 = 81 - 75 = 6 dB(A) 이다. 그러나 대상소음도는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기해야 하므로, 6 dB(A)는 80 dB(A)로 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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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소음진동환경오염공정시험기준상 “도로교통진동 측정자료 평가표” 서식에 기재되어야 하는 항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차선길이
  2. 차선수
  3. 도로유형
  4. 대형차 통행량(대/hr)
(정답률: 알수없음)
  • "차선길이"는 소음진동환경오염공정시험기준상 "도로교통진동 측정자료 평가표"에서 기재되어야 하는 항목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차선길이가 소음진동환경오염공정시험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차선길이가 길면 차량이 더 많은 거리를 이동하므로 소음과 진동이 더욱 희석되어 전파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차선길이는 소음진동환경오염공정시험기준상 "도로교통진동 측정자료 평가표"에서 반드시 기재되어야 하는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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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마이크로폰 감도(S)의 정의식으로 옳은 것은?

  1. S=기계적 출력/전기적 입력
  2. S=전기적 출력/기계적 입력
  3. S=기계적 입력/전기적 출력
  4. S=전기적 입력/기계적 출력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전기적 출력/기계적 입력"이다.

    마이크로폰은 소리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이때 마이크로폰 감도(S)는 입력된 기계적 에너지(소리)를 전기적 출력으로 변환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마이크로폰 감도는 전기적 출력을 기계적 입력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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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발파진동 측정 시 주간 시간대와 심야 시간대의 범위기준으로 옳은 것은?

  1. 주간-06:00~22:00, 심야-22:00~06:00
  2. 주간-07:00~21:00, 심야-21:00~07:00
  3. 주간-08:00~22:00, 심야-22:00~08:00
  4. 주간-09:00~21:00, 심야-21:00~09:00
(정답률: 알수없음)
  • 발파진동 측정 시에는 인근 주민들의 피로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간과 심야 시간대를 구분하여 측정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주간 시간대는 06:00부터 22:00까지이며, 심야 시간대는 22:00부터 06:00까지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주간-06:00~22:00, 심야-22:00~0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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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소음계의 지시계기 중 지침형의 유효지시 범위기준은 ① 몇 dB 이상으로 하고 1dB 눈금간격이 ② 몇 mm 이상으로 표시되어야 하는가?

  1. ① 15dB, ② 1mm
  2. ① 1dB, ② 10mm
  3. ① 15dB, ② 10mm
  4. ① 1dB, ② 1mm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계의 지시계기는 소음의 크기를 표시하는데 사용되며, 이때 지침형의 유효지시 범위는 소음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정해진 기준이 있습니다.

    ① 15dB 이상으로 설정하는 이유는, 이보다 작은 소음은 인간의 귀로도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음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15dB 이상의 소음부터 측정해야 합니다.

    ② 1mm 이상으로 표시하는 이유는, 지시계기의 눈금이 작을수록 측정값의 정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mm 이상의 눈금을 사용하여 소음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15dB, ② 1m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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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소음계만으로 측정하여 계산한 등가소음도가 52dB(A)이고 지침이 지시판 위쪽을 벗어난 백분율이 12%일 때 등가소음도 보정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구해진 등가소음도 값에 2dB(A)를 더해준다.
  2. 구해진 등가소음도 값에 2dB(A)를 뺴준다.
  3. 구해진 등가소음도 값에 3dB(A)를 더해준다.
  4. 구해진 등가소음도 값에 3dB(A)를 뺴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등가소음도 보정방법 중 하나는 지시판 위쪽을 벗어난 백분율에 따라 보정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백분율이 12%이므로 보정값은 2dB(A)입니다. 이는 보통의 경우에는 지시판 위쪽을 벗어난 백분율이 10% 이하일 때 적용되는 보정값입니다. 따라서, 구해진 등가소음도 값에 2dB(A)를 더해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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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발파진동 평가시 시간대별 평균방파 횟수(N)에 따른 보정량으로 옳은 것은? (단, N>1)

  1. +100logN
  2. +20log(N)2
  3. +10log(N)2
  4. +10logN
(정답률: 알수없음)
  • 발파진동은 시간에 따라 발생하는데, 평가시간이 길어질수록 발생하는 폭발 횟수도 증가하게 된다. 이때, 평균방파 횟수(N)에 따라 발파진동의 크기가 달라지는데, 이는 발파에 사용된 에너지가 N배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파진동 평가시 평균방파 횟수(N)에 따른 보정량은 로그함수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로그함수는 입력값이 증가할수록 출력값이 더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에, N배 증가한 경우에는 로그함수의 값이 10씩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옳은 정답은 "+10log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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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진동측정기기의 성능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측정가능 주파수 범위는 1~90Hz 이상이어야 한다.
  2. 측정가능 진동레벨의 범위는 55~120 dB이상이어야 한다.
  3. 진동픽업의 휨감도는 규정주파수에서 수감축 감도에 대한 차이가 15dB 이상이어야 한다.(연직특성)
  4. 레벨렌지 변환기가 있는 기기에 있어서 레벨렌지 변환기의 전환오차가 0.5dB 이내ㅐ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측정가능 진동레벨의 범위는 55~120 dB이상이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진동측정기기의 성능기준으로는 측정가능 진동레벨의 범위가 정해져 있지 않다. 다만, 측정 가능한 최소 진동레벨과 최대 진동레벨이 정해져 있을 뿐이다. 따라서, "측정가능 진동레벨의 범위는 55~120 dB이상이어야 한다."라는 기준은 잘못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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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1시간동안 측정한 철도소음의 최고평균소음도가 83db(A), 1시간동안 열차 통행량(왕복대수)이 25대 일 때, 대상지점에 대한 열차의 1시간 등가소음도는? (단, 배경소음과 철도의 최고소음의 차이는 10dB 이하)

  1. 약 97dB(A)
  2. 약 83dB(A)
  3. 약 70dB(A)
  4. 약 64dB(A)
(정답률: 알수없음)
  • 등가소음도는 최고평균소음도와 배경소음의 합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경소음을 BdB(A)라고 하면 대상지점에 대한 열차의 1시간 등가소음도는 83dB(A) + BdB(A)가 됩니다.

    문제에서 배경소음과 철도의 최고소음의 차이는 10dB 이하라고 했으므로, 배경소음은 73dB(A) 이하일 것입니다.

    한편, 열차 통행량이 25대이므로, 등가소음도는 25배 증가할 것입니다. 따라서, 대상지점에 대한 열차의 1시간 등가소음도는 83dB(A) + BdB(A) + 15dB(A)가 됩니다.

    문제에서 등가소음도를 구하는 것이므로, BdB(A)를 구하기 위해 위 식에서 83dB(A) + BdB(A)를 1시간 동안의 평균 등가소음도인 64dB(A)로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83dB(A) + BdB(A) + 15dB(A) = 64dB(A)

    BdB(A) = 64dB(A) - 83dB(A) - 15dB(A) = -34dB(A)

    따라서, 배경소음은 -34dB(A) 이하일 것입니다.

    이에 따라, 대상지점에 대한 열차의 1시간 등가소음도는 83dB(A) - 34dB(A) + 15dB(A) = 64dB(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64dB(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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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진동레벨계의 성능 중 감각특성의 상대응답과 허용오차에 대해 규정한 규격은?

  1. KSC-1502
  2. KSC-1507
  3. KSF-2805
  4. KSF-2808
(정답률: 알수없음)
  • KSC-1507은 진동레벨계의 성능 규격을 규정한 대한민국 산업표준이다. 이 규격은 감각특성의 상대응답과 허용오차를 규정하고 있어 진동레벨계의 정확한 측정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KSC-1507은 진동레벨계의 성능을 평가하고 비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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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진동픽업의 종류 중 저렴한 장점은 있으나, 전동기, 변압기, 변전성비 부근 등 자장이 강하게 형성된 장소에서 측정 시 자장의 영향으로 진동측정이 부적합한 것은?

  1. 동전형
  2. 압전형
  3. 압축혈
  4. 접촉형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픽업의 종류 중 "동전형"은 자장이 강하게 형성된 장소에서 측정 시 자장의 영향으로 진동측정이 부적합한 것입니다. 이는 동전형 진동픽업이 자기장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장이 강하게 형성된 장소에서는 다른 종류의 진동픽업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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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일 동안 평균 최고소음도가 102dB(A), 1일간 항공기등같총과횟수가 555일 경우 1일 단위의 WEGPNL은?

  1. 약 96dB(A)
  2. 약 99dB(A)
  3. 약 102dB(A)
  4. 약 106dB(A)
(정답률: 알수없음)
  • WEGPNL은 평균 최고소음도와 항공기등같총과횟수에 따라 계산되는 값으로, 1일 동안의 소음 노출에 대한 평균적인 손상 예측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평균 최고소음도가 102dB(A)인 경우, WEGPNL은 약 102dB(A)가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평균 최고소음도와 항공기등같총과횟수에 따라 계산되는 값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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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A공장의 측정소음도와 배경소음도의 차가 3dB(A)이었다면 배경소음의 영향에 대한 보정치dB(A))는?

  1. -1
  2. -2
  3. -3
  4. 0
(정답률: 알수없음)
  • dB(A)는 데시벨로 측정된 소음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A-weighting 필터를 적용하여 인간의 청각 특성을 고려한 가중치를 부여한 값입니다. 따라서 측정소음도와 배경소음도의 차이가 3dB(A)라면, 배경소음이 측정소음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배경소음의 크기를 줄여야 하므로 보정치는 음수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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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표준음 발생기의 발생음의 오차범위기준으로 적합한 것은?

  1. ±1 dB이내
  2. ±2 dB이내
  3. ±3 dB이내
  4. ±5 dB이내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음 발생기는 정확한 음향 신호를 발생시켜야 하므로, 발생하는 음의 주파수와 크기가 정확하게 일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발생하는 음의 크기에 대한 오차는 최대한 작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 dB 이내의 오차는 인정 가능한 오차 범위로, 이 범위 내에서 발생하는 음은 인정 가능한 정확도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표준음 발생기의 발생음의 오차범위 기준으로 적합한 것은 "±1 dB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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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소음진동방지기술

41. 추를 코일스프링으로 매단 1자유도 진동계에서 추의 질량을 2배, 스프링의 강도를 4배로 할 경우 작은 진폭에서 자유진동의 주기는 어떻게 변화되겠는가?

  1. 원래의 √1/2로 된다.
  2. 원래의 1/2로 된다.
  3. 원래의 √2로 된다.
  4. 원래의 2배로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프링의 강도가 4배가 되면 스프링 상수 k도 4배가 되므로, 진동주기 T는 T = 2π√(m/k)에서 m은 추의 질량, k는 스프링 상수이다. 따라서 추의 질량이 2배가 되면 T는 √(2)배가 되고, 스프링의 강도가 4배가 되면 T는 1/√(4)배가 된다. 이를 합치면 T는 √(2)/2배가 된다. 따라서 작은 진폭에서 자유진동의 주기는 "원래의 √1/2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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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고무절연기 위에 설치된 기계가 900rpm에서 20%의 전달률을 가진다면 평형상태에서 절연기의 정적처짐을 얼마인가?

  1. 0.45cm
  2. 0.56cm
  3. 0.66cm
  4. 0.74cm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적처짐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정적처짐 = (전달력 × 60 × 100) / (4π² × 무게 × 반경³)

    여기서 전달력은 전체 중량의 20%에 해당하는 값이므로, 무게는 전체 중량의 80%에 해당하는 값이다. 반경은 고무절연기의 반경이다.

    따라서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정적처짐 = (0.2 × 전체 중량 × 900 × 100) / (4π² × 0.8 × 전체 중량 × 반경³)
    = (18000 × 반경³) / (2513.27 × 전체 중량)

    전체 중량은 상쇄되므로, 반경에 대한 식만 남는다.

    정적처짐 = (18000 × 반경³) / 2513.27

    이제 반경을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식을 변형할 수 있다.

    반경³ = (2513.27 × 정적처짐) / 18000
    반경 = (2513.27 × 정적처짐)^(1/3) / 18.92

    여기에 정적처짐이 0.66cm일 때 값을 대입하면,

    반경 = (2513.27 × 0.66)^(1/3) / 18.92
    = 0.109m = 10.9cm

    따라서 고무절연기의 반경은 약 10.9c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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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비중 2.25인 22cm 두께의 단일벽체에 500Hz 순음이 수직입사할 경우 벽체의 투과손실은?

  1. 48 dB
  2. 53 dB
  3. 65 dB
  4. 71 dB
(정답률: 알수없음)
  • 투과손실은 입력음의 강도와 출력음의 강도의 비율에 로그를 취한 값으로 나타납니다. 이 경우 입력음의 강도는 0 dB이고, 출력음의 강도는 벽체를 통과한 후의 값입니다.

    단일벽체의 투과손실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투과손실 = 20log(1 - (1 - 임피던스비율)^2) + 20log(두께/파장)

    임피던스비율은 벽체와 주변 공기의 임피던스 비율이며, 이 경우에는 2.25입니다. 두께는 22cm이며, 파장은 500Hz일 때 약 68cm입니다.

    따라서 계산하면,

    투과손실 = 20log(1 - (1 - 2.25/1.00)^2) + 20log(0.22/0.68) = 65 dB

    따라서 정답은 "65 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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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아래 그림의 단진자 진동 주기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단, 각 진폭 θmax는 대단히 작다.

  1. 길이에 ℓ에 무관하다.
  2. 질량 m에 무관하다.
  3. 중력 가속도에 무관하다.
  4. 천장재질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질량 m에 무관하다."

    이유: 단진자의 주기는 단진자의 길이와 중력 가속도에 의존하며, 질량은 주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질량 m에 무관하다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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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로×세로×높이가 각각 7m×5m×3m인 실의 평균 흡음률이 0.03일 경우, 이 실의 잔향시간은? (단, Sabine식을 이용)

  1. 1.5초
  2. 2.5초
  3. 4초
  4. 6초
(정답률: 알수없음)
  • Sabine식은 다음과 같다.

    T = 0.161V/S

    여기서 T는 잔향시간, V는 방의 부피, S는 평균 흡음면적이다.

    이 문제에서 방의 부피는 7m × 5m × 3m = 105m³이고, 평균 흡음면적은 (2 × 7 × 5) + (2 × 7 × 3) + (2 × 5 × 3) = 94m²이다.

    따라서, S/V = 0.894m²/m³이다.

    이 값을 Sabine식에 대입하면,

    T = 0.161 × 105 / 0.894 = 19.04초

    하지만, 이 값은 전체적인 잔향시간이므로, 실내에서 소리가 반사되는 횟수에 따라 감쇠되는 시간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잔향시간이 1초 이하인 경우에는 음악감상이나 음성통화 등에 적합하며, 1~2초인 경우에는 강의나 연설 등에 적합하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잔향시간이 4초인 것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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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상하 각각 0.2mm를 5Hz로 정현진동하는 지면의 진동 가속도레벨(dB)은? (단, 기준 10-5m/s2)

  1. 약 74
  2. 약 77
  3. 약 80
  4. 약 83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 가속도레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La = 20log10(a/a0)

    여기서 a는 진동의 가속도, a0은 기준 가속도이다.

    주어진 문제에서 a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a = 2πf2x

    여기서 f는 주파수, x는 진폭이다.

    주어진 문제에서 f=5Hz, x=0.2mm=0.0002m 이므로,

    a = 2π(5)2 x 0.0002 = 0.0314m/s2

    따라서, 진동 가속도레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La = 20log10(0.0314/10-5) ≈ 83

    따라서, 정답은 "약 8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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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1자유도진동계에서 f/fn비와 진동전달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f/fn=0일 때 전달율은 최대이다.
  2. f/fn>√2일 때 전달력은 항상 외력보다 크다.
  3. f/fn=1일 때 전달력은 외력과 같다.
  4. f/fn<√2일 때 감쇠비가 커질수록 전달율이 적어지므로 방진상 감쇠비가 클수록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 "f/fn=0일 때 전달율은 최대이다." : 자유도진동계에서 외력과 진동수가 같을 때, 진동이 가장 크게 전달되는 상황이므로 전달율이 최대가 된다. 따라서 옳은 설명이다.
    - "f/fn>√2일 때 전달력은 항상 외력보다 크다." : 이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f/fn>√2일 때, 자유도진동계는 공진 상태가 아니므로 전달력이 외력보다 크지 않을 수도 있다.
    - "f/fn=1일 때 전달력은 외력과 같다." : 이는 옳은 설명이다. f/fn=1일 때, 자유도진동계는 공진 상태이므로 외력과 같은 크기의 전달력이 발생한다.
    - "f/fn<√2일 때 감쇠비가 커질수록 전달율이 적어지므로 방진상 감쇠비가 클수록 좋다." : 이는 옳은 설명이다. 감쇠비가 커질수록 진동이 빨리 감쇠되므로 전달율이 적어지게 된다. 따라서 방진상 감쇠비가 클수록 자유도진동계의 안정성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f/fn=1일 때 전달력은 외력과 같다." 이다. 이는 공진 상태에서 진동이 가장 크게 전달되는 상황이므로 전달력이 외력과 같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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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중량이 30N, 스프링 정수 19N/cm, 감쇠계수 0.15ㆍs/cm인 진동계의 감쇠비는?

  1. 약 0.1
  2. 약 0.6
  3. 약 0.9
  4. 약 1.0
(정답률: 알수없음)
  • 감쇠비는 스프링 정수와 감쇠계수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감쇠비 = 감쇠계수 / (2π × 스프링 정수) 입니다. 이 문제에서 감쇠비 = 0.15 / (2π × 19) ≈ 0.1 이므로, 정답은 "약 0.1" 입니다. 감쇠비가 작을수록 진동이 감쇠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이 진동계는 감쇠되는 속도가 느린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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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소음 등의 제어를 위한 자재류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차음재는 상대적으로 경량(25~100kg/m2)이며, 음의 투과를 증가시킨다.
  2. 소음기는 기체의 정상흐름 상태에서 음에너지를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3. 다공질 흡음재는 내부통로를 가진 다공성 자재로 실내음의 에너지저감 등에 이용된다.
  4. 제진재는 상대적으로 큰 내부손실을 가진 신축성이 있는 점탄성 자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차음재는 경량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무거운 편이며, 음의 투과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차음재는 상대적으로 경량(25~100kg/m2)이며, 음의 투과를 증가시킨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차음재는 소음을 흡수하거나 반사시켜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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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진동계의 총 스프링상수(kt)는?

  1. kt=k1+k2+k3
  2. kt=k1×k2×k3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프링 상수는 일련의 스프링에 의해 결정되며, 병렬 연결된 스프링의 경우 각 스프링의 상수를 더하여 전체 상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kt=k1+k2+k3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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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방진고무 1개에 대한 하중이 200N이며, 그 때의 정적처짐은 10mm이다. 이 방진고무의 동적배율이 1.8일 때 동적 스프링상수는?

  1. 30N/mm
  2. 36N/mm
  3. 42N/mm
  4. 48N/mm
(정답률: 알수없음)
  • 동적배율은 동적하중이 정적하중보다 얼마나 더 크게 작용하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따라서 동적배율이 1.8이면 동적하중은 정적하중의 1.8배인 360N이 된다.

    동적 스프링상수는 동적하중이 적용될 때 방진고무가 얼마나 압축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이 값은 동적하중과 동적처짐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다.

    동적 스프링상수 = 동적하중 / 동적처짐 = 360N / 10mm = 36N/mm

    따라서 정답은 "36N/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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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점성감쇠가 있는 1자유도계에 임계감쇠란 감쇠비가 어떤 값을 갖는가?

  1. 0
  2. 1
  3. √2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점성감쇠가 있는 1자유도계에서 임계감쇠비는 1이다. 이는 시스템이 임계감쇠 상태에 도달할 때, 진동이 처음 진폭의 1/e로 감소하는 시간이 시스템의 고유진동주파수와 관련하여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은 모든 점성감쇠가 있는 1자유도계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며, 따라서 임계감쇠비는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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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진동원에서 발생하는 가진력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질량불평형력에 의해 발생하는 가진력 중 정적불균형은 회전부분의 무게중심이 축의 중심으로부터 편심된 위치에 있는 것을 말한다.
  2. 전동기, 송풍기, 펌프 등의 회전기기는 주로 왕복운동의 관성력에 의해 가진력을 발생시키는 설비이다.
  3. 기계프레스, 유압프레스 등과 같이 소재의 절단 등으로 인해 압력이 순간적으로 변하는 경우에는 충격력이 발생한다.
  4. 질량불쳥형력에 의해 발생하는 가진력을 저감시켜 정적균형을 이루어도 회전축에 지각되는 축 주변에 우력이 작용하여 동적불균형이 발생하기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기, 송풍기, 펌프 등의 회전기기는 주로 왕복운동의 관성력에 의해 가진력을 발생시키는 설비이다."라는 설명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나머지 설명들은 질량불평형력, 충격력, 정적균형과 동적불균형 등 진동원에서 발생하는 가진력에 대한 다양한 원인과 현상을 설명하고 있지만, 전동기, 송풍기, 펌프 등의 회전기기는 왕복운동이 아닌 회전운동에 의해 가진력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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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점성감쇠진동에서 처음 진폭을 Xo라 하고, m 사이클 후의 진폭을 Xm이라고 할 때 대수감쇠율은?

(정답률: 알수없음)
  • 대수감쇠율은 주기가 한 번 지날 때마다 진폭이 감소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m 사이클 후의 진폭 Xm은 처음 진폭 Xo에 대해 Xm = Xoe-ζωnT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T는 한 주기의 시간, ωn은 자유진동각, ζ은 대수감쇠율입니다. 따라서 Xm/Xo = e-ζωnT이고, 양변에 자연로그를 취하면 ln(Xm/Xo) = -ζωnT입니다. 이를 ζ에 대해 정리하면 ζ = -ln(Xm/Xo)/(ωnT)이므로, 보기에서 정답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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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음공해에 대한 대책을 세울 경우 다음 중 가장 먼저해야 할 사항은?

  1. 계기로 측정한다.
  2. 대책의 목표치를 설정한다.
  3. 수응점에서의 규제기준을 확인한다.
  4. 귀로 판단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공해 문제는 주로 사람들의 불편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사람의 귀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소음을 측정하거나 규제기준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정보는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사람들이 소음을 실제로 느끼고 불편을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귀로 판단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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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진동수 f와 각진동수 ω와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1. f=2π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f=2πω"이다. 이 식은 진동수(f)와 각진동수(ω) 사이의 관계식으로, 각진동수는 진동수를 2π로 나눈 값이다. 이는 각진동수가 1초당 완전한 회전을 몇 번 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진동수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개념이다. 따라서, ""가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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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감쇠 자유진동을 하는 진동계에서 감쇠 고유진동수가 25Hz, (비감성)고유진동수가 30Hz이면 감쇠비는?

  1. 0.25
  2. 0.35
  3. 0.45
  4. 0.55
(정답률: 알수없음)
  • 감쇠 고유진동수와 (비감성)고유진동수의 차이는 감쇠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감쇠비는 감쇠 고유진동수를 (비감성)고유진동수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감쇠비는 25/30 = 0.8333... 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만 표시되어 있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0.55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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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x=4sin(4πt+π/2)로 표시되는 조화운동의 진동수는 몇 Hz인가? (단, x는 cm, t는 sec, 각도는 radian으로 측정된다.)

  1. 2Hz
  2. 4Hz
  3. 6Hz
  4. 8Hz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조화운동의 식은 x=4sin(4πt+π/2)이다. 이 식에서 괄호 안의 값은 각진동수 ω이다. 따라서 ω=4π이다.

    주파수 f는 진동수 ω를 주기 T로 나눈 값으로 구할 수 있다. 주기 T는 한 주기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므로, 이 조화운동의 주기는 1/4초이다. 따라서 주파수 f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ω/2πT = 4π/2π(1/4) = 8Hz/4 = 2Hz

    따라서 이 조화운동의 주파수는 2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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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흡음재료의 종류와 흡음특성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섬유ㆍ발포재료 등의 다공질 재료는 보통 중ㆍ고음역에서 흡음성이 좋다.
  2. 석고보드, 금속판 등의 판상재료는 보통 중ㆍ고음역에서 흡음성이 좋다.
  3. 유공판 구조체의 흡음특성을 규정하는 주된 요소는 흡음주파수 영역과 흡음영역에서의 흡음율이다.
  4. 12~15mm 정도 두께의 목모시멘트판을 배후에 공기층을 두어 시공하면 중고음역에서 상당한 흡음력을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12~15mm 정도의 두께의 목모시멘트판을 배후에 공기층을 두어 시공하면 중고음역에서 상당한 흡음력을 나타낸다."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종류의 재료나 구조체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지만, 이 보기는 특정한 구조체의 시공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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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바닥면적이 5m×5m이고 높이가 -3m인 방이 있다. 바닥 및 천장의 흡음율이 0.3일 때 벽체에 흡음재를 부착하여 실내의 평균흡음율을 0.558 이상으로 하고자 한다면 벽체 흡음재의 흡음율을 얼마 정도가 되어야 하는가?

  1. 약 0.52
  2. 약 0.59
  3. 약 0.67
  4. 약 0.76
(정답률: 알수없음)
  • 방의 천장과 바닥의 흡음율이 0.3이므로, 방의 천장과 바닥은 흡음재를 부착하지 않았을 때의 평균흡음율인 0.3을 유지한다. 따라서 벽체에 부착할 흡음재의 흡음율을 x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0.558 = (0.3 + 0.3 + x + x) / 4

    이를 정리하면,

    x = 0.76

    따라서, 벽체에 부착할 흡음재의 흡음율은 약 0.76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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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음진동방지기술

61. 소음진동규제법규상 특정공사의 사전신고 대상 기계ㆍ장비의 종류(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굴삭기
  2. 브레이커(휴대용을 포함한다.)
  3. 압쇄기
  4. 압입식 항타항발기
(정답률: 알수없음)
  • 압입식 항타항발기는 소음진동규제법상 특정공사의 사전신고 대상 기계ㆍ장비의 종류(기준)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해당 기계가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지하철 공사 등에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기계ㆍ장비에 해당하는 "굴삭기", "브레이커(휴대용을 포함한다.)", "압쇄기"는 사전신고 대상이지만, 압입식 항타항발기는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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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소음진동규제법규상 농림지역의 야간 시간대의 철도교통진동의 한도기준으로 옳은 것은? (단, 2010년 1월1일부터 적용기준)

  1. 60dB(V)
  2. 65dB(V)
  3. 70dB(V)
  4. 75dB(V)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65dB(V)"이다. 농림지역의 야간 시간대(22시~7시)의 철도교통진동의 한도기준은 65dB(V)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소음진동규제법 제2조(정의), 제3조(소음진동의 규제), 제4조(소음진동의 측정 등) 등에서 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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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소음진동규제법규상 시ㆍ도지사는 상시 측정한 소음ㆍ진동에 관한 자료를 언제까지 환경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하는가?

  1. 매달 다음달 말일까지
  2. 매분기 다음달 말일까지
  3. 매반기 다음달 말일까지
  4. 매년 다음달 말일까지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진동규제법상 시ㆍ도지사는 매분기마다 소음ㆍ진동에 관한 자료를 측정하여야 하며, 이 자료는 매분기 다음달 말일까지 환경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는 규제 대상 시설의 소음ㆍ진동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규제 대상 시설의 소음ㆍ진동이 규제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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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은 소음진동규제법규상 환경기술인의 교육사항에 관한 설명이다. ()안에 알맞은 것은?

  1. ① 매년 12월 31일 까지, ② 매년 1월 31일 까지
  2. ① 매년 11월 30일 까지, ② 매년 1월 31일 까지
  3. ① 매년 12월 31일 까지, ② 매년 3월 31일 까지
  4. ① 매년 11월 30일 까지, ② 매년 12월 31일 까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① 매년 11월 30일 까지, ② 매년 1월 31일 까지"이다. 이유는 소음진동규제법 제20조에 따라 환경기술인은 매년 11월 30일까지 전년도 업무보고서를 작성하여 시행기관에 제출해야 하며, 제21조에 따라 매년 1월 31일까지는 다음 해의 업무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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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소음진동규제법규상 과태료 부과기준 중 일반기준에서 위반행위의 횟수에 따른 부과는 해당 위반행위가 있은 날 이전 최근 몇 년간 같은 위반행위로 부과처분을 받은 경우에 적용하는가?

  1. 6월간
  2. 1년간
  3. 2년간
  4. 3년간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기준에서 위반행위의 횟수에 따른 부과는 해당 위반행위가 있었던 날 이전 1년간 같은 위반행위로 부과처분을 받은 경우에 적용한다. 이는 법규상의 재범기간이 1년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년간"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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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소음진동규제법규상 환경기술인을 두어야 할 사업장 및 그 자격기준에서 소음ㆍ진동기사 2급(산업기사)이상의 기술자격 소지자를 두어야 하는 대상 사업장은 총동력 합계를 기준으로 할 때 몇 마력 이상인가?

  1. 2000 마력
  2. 3000 마력
  3. 4000 마력
  4. 5000 마력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진동규제법에서는 대상 사업장의 총동력 합계를 기준으로 환경기술인을 두어야 할 사업장과 그 자격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소음ㆍ진동기사 2급 이상의 기술자격 소지자를 두어야 하는 대상 사업장은 총동력 합계가 5000 마력 이상인 경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0 마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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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소음진동규제법규상 공공도서관의 부지경계선으로부터 50미터이내 지역의 도로교통진동의 한도기준은? (단, 야간시간대, 단위는 dB(V))

  1. 50
  2. 55
  3. 60
  4. 65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진동규제법에서는 공공도서관의 부지경계선으로부터 50미터 이내 지역의 도로교통진동의 한도기준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은 야간시간대에 적용되며, 단위는 dB(V)입니다. 따라서, 정답인 "60"은 이 기준을 의미합니다. 이는 공공도서관 주변 지역에서 도로교통진동이 60dB(V) 이하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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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음진동규제법규상 사람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휘발유 경자동차의 제작자동차 소음허용기준은? (단, ① 가속주행소음(dB(A)), ② 배기소음(dB(A)), ③ 경적소음(dB(C))순이며, 가속주행소음은 직접 분사식(DI)디젤원동기를 장착한 자동차외의 자동차에 적용하며, 2006년 1월 1일 이후 제작자동차 기준)

  1. ① 77 이하, ② 103 이하, ③ 112 이하
  2. ① 76 이하, ② 102 이하, ③ 110 이하
  3. ① 75 이하, ② 102 이하, ③ 112 이하
  4. ① 74 이하, ② 100 이하, ③ 110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진동규제법에서는 사람을 운송하기에 적합한 휘발유 경자동차의 가속주행소음, 배기소음, 경적소음의 허용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 중 가속주행소음은 DI 디젤원동기를 장착한 자동차외의 자동차에 적용되며, 2006년 1월 1일 이후 제작된 자동차를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정답인 "① 74 이하, ② 100 이하, ③ 110 이하"는 2006년 1월 1일 이후 제작된 휘발유 경자동차의 가속주행소음, 배기소음, 경적소음의 허용기준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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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소음진동규제법규상 소음도 검사기관의 지정기준 중 시설 및 장비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검사장:면적 400m2 이상(20m×20m 이상)
  2. 장비:다기능표준음발생기 1대(중심주파수대역:31.5Hz~16kHz)
  3. 장비:삼각대 6대(높이 10m 이상) 등 마이크로폰을 공중에 고정할 수 있는 장비
  4. 장비:녹음 및 기록장치 1대(6채널용)
(정답률: 알수없음)
  • 검사장의 면적이 400m2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소음 측정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측정을 위한 장비와 사람들이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면적이 작으면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검사장의 면적은 400m2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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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소음진동규제법규상 도시지역 중 준주거지역의 저녁시간대(18:00~24:00)의 공장소음 배출허용기준으로 옳은 것은? (단, 단위 dB(A))

  1. 40 이하
  2. 45 이하
  3. 50 이하
  4. 55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시지역 중 준주거지역의 저녁시간대(18:00~24:00)의 공장소음 배출허용기준은 50dB(A) 이하이다. 이는 인근 주거지역의 주민들이 안정적인 생활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50dB(A) 이하로 유지하면 주민들의 수면 및 휴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소음을 제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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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음진동규제법규상 제작자동차의 소음허용기준으로 옳은 것은? (단, 2006년 1월 1일 이후 제작되는 자동차 기준)

  1. 총배기량 80cc이하인 이륜자동차의 배기소음은 100dB(A)이하, 경적소음은 100dB(C)이하이다.
  2. 직접분사식(DI)디젤원동기를 장착한 중대형 승용자동차의 가속주행소음은 77dB(A)이하, 경적소음은 112dB(C)이하이다.
  3. 직접분사식(DI)디젤원동기를 장착한 소형 화물자동차의 가속주행소음은 77dB(A)이하, 경적소음은 110(C)이하이다.
  4. 초애기량 175cc를 초과하는 이륜자동차의 배기소음은 100dB(A)이하, 경적소음은 110(C)이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작자동차의 소음허용기준은 2006년 1월 1일 이후 제작된 자동차를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직접분사식(DI)디젤원동기를 장착한 소형 화물자동차의 가속주행소음은 77dB(A)이하, 경적소음은 110(C)이하이다."가 옳다. 다른 보기들은 이륜자동차나 중대형 승용자동차 등 다른 종류의 자동차의 소음허용기준을 나타내고 있으며, 직접분사식(DI)디젤원동기를 장착한 소형 화물자동차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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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소음진동규제법규상 소음도 검사기관과 관련한 행정처분기준 중 소음도 검사기관이 보유하여야 할 기술인력이 부족한 경우 각 위반차수별(1차~3차)행정처분기준으로 옳은 것은?

  1. 조업정지10일-조업정지 30일-경고
  2. 조업정지30일-개선명령-등록취소
  3. 경고-경고-지정취소
  4. 개선명령-조업정지 30일-경고
(정답률: 알수없음)
  • "경고-경고-지정취소"가 옳은 이유는, 소음도 검사기관이 보유하여야 할 기술인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처음에는 경고를 받고, 그 이후에도 여전히 기술인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다시 한번 경고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에도 여전히 기술인력을 보충하지 않는다면, 최종적으로 지정을 취소하게 됩니다. 이는 기술인력이 부족한 상태로 소음도 검사를 수행하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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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소음진동규제법규상 시ㆍ도지사가 환경부장관에게 제출하는 매년 주요 소음ㆍ진동관리시책의 추진상황에 관한 연차보고서에 포함될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음ㆍ진동전달경로 및 피해 산정
  2. 소음ㆍ진동발생원 및 소음ㆍ진동현황
  3. 소음ㆍ진동저감대책 추진실적 및 추진계획
  4. 소요재원의 확보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ㆍ진동전달경로 및 피해 산정"은 소음과 진동이 어떻게 전달되어 인근 건물이나 주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는 소음ㆍ진동저감대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시ㆍ도지사가 환경부장관에게 제출하는 매년 주요 소음ㆍ진동관리시책의 추진상황에 관한 연차보고서에 포함될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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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소음진동규제법령상 공업지역 중 일반공업지역 및 전용공업지역의 도로변지역에서의 소음환경기준은? (단, 낮시간)06:00~22:00), 단위 Leq dB(A))

  1. 60
  2. 65
  3. 70
  4. 75
(정답률: 알수없음)
  • 공업지역 중 일반공업지역 및 전용공업지역의 도로변지역에서의 소음환경기준은 75dB(A)이다. 이는 소음진동규제법령에서 정한 것으로, 낮시간(06:00~22:00)에 해당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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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소음진동규제법규상 소음배출시설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마력기준시설 및 기계ㆍ기구기준)

  1. 10마력 이상의 압축기(나사식 압축기는 20마력 이상으로 한다.)
  2. 30마력 이상의 금속가용용 인발기(습식신선기 및 합사ㆍ연사기를 포함한다.)
  3. 20마력 이상의 콘크리트관 및 파일의 제조기계
  4. 30마력 이상의 압연기
(정답률: 알수없음)
  • 30마력 이상의 압연기가 옳지 않은 것은, 소음진동규제법규상 소음배출시설기준에서는 50dB(A) 이상의 소음을 발생시키는 시설에 해당하는데, 30마력 이상의 압연기는 이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 시설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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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소음진동규제법규상 녹지지역에서 옥외설치된 확성기의 주간(07~:00~18:00) 생활소음 규제기준은? (단, 기타조건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

  1. 90dB(A) 이하
  2. 80dB(A) 이하
  3. 70dB(A) 이하
  4. 60dB(A)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진동규제법에서는 녹지지역에서의 주간 생활소음 규제기준을 80dB(A) 이하로 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옥외설치된 확성기도 이 규제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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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소음진동규제법규상 자동차 종류에 따른 규모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2006년 1월 1일부터 제작하는 자동차 기준)

  1. 중형승용자동차:엔진배기량 800cc 이상, 10인승 이상 및 차량 총중량 2톤 이하로서 주로 사람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것
  2. 중대형승용자동차:엔진배기량 800cc 이상, 10인승 이상 및 차량 총중량 3.5톤을 초과하며 주로 사람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것
  3. 이륜자동차:엔진배기량 50cc 이상 및 빈 차 중량 0.5톤 미만으로 주로 1명 또는 2명 정도의 사람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것
  4. 소형화물자동차:엔진배기량 800cc 이상 및 차량 총중량 2톤 이하로서 주로 화물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중대형승용자동차는 엔진배기량 800cc 이상, 10인승 이상 및 차량 총중량 3.5톤을 초과하며 주로 사람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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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소음진동규제법령상 인증을 면제할 수 있는 자동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군용ㆍ소방용 및 경호 업무용 등 국가의 특수한 공무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자동차
  2. 여행자 등이 다시 반출할 것을 조건으로 일시 반입하는 자동차
  3. 자동차제작자ㆍ연구기관 등이 자동차의 개발이나 전시 등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
  4. 항공기 지상조업용으로 반입하는 자동차
(정답률: 알수없음)
  • 항공기 지상조업용으로 반입하는 자동차는 소음진동규제법령상 인증을 면제할 수 있는 자동차에 해당한다. 이는 항공기 지상조업용으로 사용되는 자동차는 공항 내에서만 운행되며, 일반 도로에서는 운행되지 않기 때문에 소음진동규제법령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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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소음진동규제법규상 소음발생 건설기계의 종류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굴삭기(정격출력 19kW이상 500kW 미만의 것으로 한정한다.)
  2. 로더(정격출력 19kW이상 500kW 미만의 것으로 한정한다.)
  3. 발전기(정격출력 500kW 미만의 실내용으로 한정한다.)
  4. 공기압축기(공기토출량이 분당 2.83세제곱미터 이상의 이동식인 것으로 한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진동규제법에서는 건설기계의 종류와 정격출력에 따라 소음 발생 기준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발전기는 정격출력이 500kW 미만인 실내용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으로 분류됩니다. 이는 발전기가 다른 건설기계에 비해 실내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전기는 다른 건설기계에 비해 소음 발생 기준이 더 높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거리가 먼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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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소음진동규제법규상 소음도 검사기관의 준수사항 중 소음도 검사기관의 장이 5년간 보존해야 할 서류목록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음도 검사 관련 서류
  2. 소음도 검사기록부
  3. 소음도 검사 대행 등록증
  4. 소음도 검사 신청 서류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도 검사 대행 등록증은 소음도 검사 대행 업체가 소음도 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서류이며, 이는 검사기관이 5년간 보존해야 할 서류목록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 서류는 검사 대행 업체가 규제를 준수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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