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7-22)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2012-07-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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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컨테이너크레인에 설치된 와이어로프가 아닌 것은?

  1. 거더 와이어로프
  2. 호이스트 와이어로프
  3. 트롤리 와이어로프
  4. 붐 와이어로프
(정답률: 78%)
  •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사용되는 와이어로프는 주로 물건을 들어올리는 호이스트, 이동시키는 트롤리, 그리고 붐을 조작하는 붐 와이어로프가 있습니다. 하지만 거더 와이어로프는 컨테이너크레인에 설치되지 않습니다. 거더 와이어로프는 거더 크레인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거더 크레인은 컨테이너크레인과는 다른 종류의 크레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거더 와이어로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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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트랜스퍼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트랜스퍼크레인은 타이어식으로 디젤엔진에 의해서만 가동된다.
  2. 트랜스퍼크레인은 ISO 20, 40, 45피트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다.
  3. 호이스트, 트롤리, 갠트리 운전속도는 한국공업규격에 정해져 있어 어느 장비나 동일하다.
  4. 레일 위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제작된 장비를 RTTC라고 부른다.
(정답률: 94%)
  • 트랜스퍼크레인은 ISO 20, 40, 45피트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다. 이는 해당 크기의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들어올리고 이동시키기 위한 장비로, 다른 크기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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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와이어로프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와이어로프에 하중을 가하면 늘어나며, 이러한 신율은 로프의 선정 및 장비를 설계할 때 대단히 중요하다.
  2. 와이어로프 최초 사용시 적정하중을 가하면 스트랜드 및 소선이 불안정한 상태로 되는 경증가 현상이 일어난다.
  3. 와이어로프는 로프를 구성하는 소선수와 스트랜드수가 많을수록 유연하다.
  4. 와이어로프에 슬립 및 급제동 등으로 인해 충격하중이 가해지면 로프의 수명단축은 물론 절단사고의 원인이 된다.
(정답률: 78%)
  • 정답은 "와이어로프 최초 사용시 적정하중을 가하면 스트랜드 및 소선이 불안정한 상태로 되는 경증가 현상이 일어난다."입니다. 이유는 와이어로프가 처음 사용될 때는 신율이 낮아서 스트랜드와 소선이 불안정한 상태로 되어 경증가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용하면서 신율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현상은 개선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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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크레인작업 표준신호지침에 따른 신호법 중 집게(검지)손가락을 위로해서 수평원을 크게 그리며 호각을 “길게, 길게” 부는 신호방법은?

  1. 비상 정지
  2. 위로 올리기
  3. 붐 위로 올리기
  4. 천천히 조금씩 위로 올리기
(정답률: 80%)
  • 집게(검지)손가락을 위로해서 수평원을 크게 그리며 호각을 “길게, 길게” 부르는 신호방법은 "위로 올리기"입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중에 집게를 위로 올리는 동작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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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컨테이너크레인의 구조물이 아닌 것은?

  1. 붐(Boom)
  2. 트롤리 거더(Trolley girder)
  3. 오륜(Fifth wheel)
  4. 포탈 빔(Portal beam)
(정답률: 94%)
  • 오륜(Fifth wheel)은 컨테이너크레인의 구조물이 아닙니다. 오륜은 대형 차량의 연결부분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컨테이너크레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붐(Boom)은 크레인의 팔과 같은 역할을 하며, 트롤리 거더(Trolley girder)는 붐과 함께 움직이면서 하중을 지지하는 부분입니다. 포탈 빔(Portal beam)은 크레인의 기둥과 같은 역할을 하며, 오르내리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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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와이어로프의 폐기기준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한 꼬임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된 것
  2.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3%를 초과한 것
  3. 킹크된 것
  4. 심하게 변형되거나 부식된 것
(정답률: 81%)
  • 와이어로프는 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검사와 교체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3%를 초과한 경우는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폐기 기준에 해당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이 감소하여 안전성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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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컨테이너크레인의 구름방지장치는?

  1. 타이다운(Tie down)
  2. 앵커(Anchor)
  3. 붐 래치(Boom latch)
  4. 버퍼(Buffer)
(정답률: 70%)
  • 컨테이너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바람이 강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구름방지장치가 필요한데, 이 중에서도 앵커는 크레인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앵커는 크레인의 기둥을 지탱하는 구조물로, 바람이 강해져도 크레인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앵커는 컨테이너크레인의 구름방지장치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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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야드 크레인에서 SWL 50LT 의미는?

  1. 최소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2. 연속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3. 최대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4. 안전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정답률: 86%)
  • SWL은 Safe Working Load의 약자로, 안전작업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SWL 50LT는 해당 크레인이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무게가 50LT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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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프레더의 주요동작을 수행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트위스트 록(Twist lock) 장치
  2. 플리퍼(Flipper) 장치
  3. 텔레스코픽(Telescopic) 장치
  4. 제동(Brake) 장치
(정답률: 84%)
  • 스프레더의 주요 동작은 컨테이너를 집어들이고, 옮기고, 내려놓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트위스트 록, 플리퍼, 텔레스코픽 장치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제동 장치는 스프레더의 움직임을 멈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요 동작을 수행하는 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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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컨테이너크레인에서 레일 클램프의 기능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계류된 크레인이 바람에 의해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
  2. 계류된 크레인이 풍압에 의해 전복되는 것을 예방하는 장치
  3. 크레인의 작업위치를 조정하는 장치
  4. 크레인이 작업 중 바람에 의해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
(정답률: 80%)
  • 컨테이너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바람에 의해 밀리는 것이 매우 위험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레일 클램프는 크레인의 레일에 고정되어 크레인이 작업 중에 바람에 의해 밀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레인이 작업 중 바람에 의해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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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박 위에 기울어지거나 비틀어져 놓여 있는 컨테이너를 똑바로 들어올리기 위해 컨테이너와 동일하게 스프레더를 기울이거나 비틀게 하는 장치는?

  1. 케이블 릴
  2. 레일 클램프
  3. 트위스트 록
  4. 틸팅 디바이스
(정답률: 84%)
  • 선박 위에 기울어지거나 비틀어져 놓여 있는 컨테이너를 똑바로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스프레더를 기울이거나 비틀어야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장치가 바로 "틸팅 디바이스"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틸팅 디바이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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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운전실의 트위스트 록 바이패스(Twist lock by-pass)스위치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현상은?

  1. 트위스트 록이 작동되지 않는다.
  2. 트위스트 록이 순간적으로 풀린다.
  3. 스프레더가 컨테이너 착상되어 있지 않아도 트위스트 록 장치가 작동한다.
  4. 트위스트 록을 작동시키기 위한 착상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는다.
(정답률: 72%)
  • 트위스트 록 바이패스 스위치는 스프레더가 컨테이너를 잡지 않은 상태에서도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스프레더가 컨테이너 착상되어 있지 않아도 트위스트 록 장치가 작동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프레더가 컨테이너 착상되어 있지 않아도 트위스트 록 장치가 작동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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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작업할 수 있는 컨테이너의 열(Row)과 크레인 아웃 리치(Out reach)가 가장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13열 - 30m
  2. 16열 - 45m
  3. 22열 - 50m
  4. 25열 - 60m
(정답률: 92%)
  • 컨테이너크레인은 크레인 아웃 리치(Out reach)가 길수록 더 멀리 있는 컨테이너를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 아웃 리치가 가장 긴 "25열 - 60m"은 멀리 있는 컨테이너를 작업할 수 있지만, 열(Row)이 너무 멀어져서 작업 효율이 떨어집니다. 반면에, 열(Row)이 가장 가까운 "13열 - 30m"은 작업 효율은 좋지만, 크레인 아웃 리치가 짧아서 멀리 있는 컨테이너를 작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열(Row)과 크레인 아웃 리치(Out reach)가 적절히 조합된 "16열 - 45m"이 가장 바르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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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컨테이너크레인의 붐 인양장치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 확인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붐 래치 핀(Latch pin)이 혹(Hook)에서 걸려있는지 확인한다.
  2. 붐 와이어로프가 활차에서 탈선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3. 트롤리가 주차(정지)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4. 레일 클램프가 잠겨있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74%)
  • 컨테이너크레인의 붐 인양장치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 붐이 떨어지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붐을 안전하게 고정시키는 레일 클램프가 잠겨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레일 클램프가 잠겨있는지 확인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 아닌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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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트롤리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맨(Man) 트롤리
  2. 크랩(Crab) 트롤리
  3. 하프로프(Half rope) 트롤리
  4. 와이어로프(Wire rope) 트롤리
(정답률: 76%)
  • 하프로프(Half rope) 트롤리는 실제로는 트롤리가 아니라 클라이밍 로프를 사용하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롤리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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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컨테이너크레인의 레일 글램프 작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크레인의 계류장치로 외부영향(태풍 등)으로 인한 폭주 방지용 브레이크 장치라 할 수 있다.
  2. 레일 글램프 잠김 센서(Limit Switch)가 감지된 후에 주행 운전이 가능하다.
  3. 유압펌프를 운전하여 스프링 압력보다 강한 유압으로 레일 클램프를 동작시킨다.
  4. 주행정지 시 유압실린더의 작도유가 복귀되고 스프링에 의해 레일 클램프는 잠김 상태가 된다.
(정답률: 60%)
  • 정답은 "레일 글램프 잠김 센서(Limit Switch)가 감지된 후에 주행 운전이 가능하다."입니다. 이유는 레일 글램프 잠김 센서가 감지되기 전에는 크레인이 움직이지 않도록 브레이크가 작동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일 글램프 잠김 센서가 감지되기 전에는 주행 운전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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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 제어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극수 변환법
  2. 주파수 제어법
  3. 전압 제어법
  4. 계자 제어법
(정답률: 53%)
  •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 제어법 중에서 "계자 제어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계자 제어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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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PLC의 입ㆍ출력 장치에서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것은?

  1. 솔레노이드 밸브
  2. 프린터
  3. 리미트 스위치
  4. 램프
(정답률: 77%)
  • PLC의 입력장치는 외부에서 신호를 받아들이는 장치이며,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의 동작을 감지하여 PLC에 신호를 보내는 입력장치입니다. 따라서 리미트 스위치가 PLC의 입력장치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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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날로그 량이 아닌 것은?

  1. 전압
  2. 전류
  3. 압력
  4. 비트(0, 1)
(정답률: 91%)
  • 비트(0, 1)는 디지털 신호로, 아날로그 량이 아닙니다. 아날로그 량은 연속적인 값을 가지는 물리량으로, 전압, 전류, 압력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비트(0, 1)는 디지털 신호로서 0과 1의 두 가지 값만을 가지며, 이산적인 값을 가지기 때문에 아날로그 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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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트롤리에 설정되어 있는 감속구간의 하드웨어 배치로 옳은 것은?

  1. 감속 → 정지 → 비상정지
  2. 비상정지 → 정지 → 감속
  3. 감속 → 비상정지 → 정지
  4. 정지 → 비상정지 → 감속
(정답률: 84%)
  • 트롤리가 움직이다가 감속구간에 진입하면 먼저 감속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감속한 후에는 정지를 하게 됩니다. 만약에 감속 후에도 정지하지 않고 계속해서 움직인다면,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감속 후에는 반드시 정지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비상상황이 발생했다면, 바로 비상정지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옳은 하드웨어 배치는 "감속 → 정지 → 비상정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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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컨테이너크레인에 사용되는 싱글 스프레더의 착상용리미트 스위치의 개수는?

  1. 2개
  2. 4개
  3. 6개
  4. 8개
(정답률: 78%)
  • 컨테이너크레인의 싱글 스프레더는 4개의 착상용리미트 스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스프레더가 컨테이너를 집어들일 때, 착상용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여 스프레더의 위치를 제한하고 안전한 작업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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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주행충돌방지장치에서 적용된 센서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거리측정
  2. 강도측정
  3. 기계측정
  4. 반응성 측정
(정답률: 82%)
  • 주행충돌방지장치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거리측정입니다. 이는 차량과 주변 환경 사이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충돌 위험성을 예측하고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측정 방법들도 중요하지만, 거리측정은 주행충돌방지장치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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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컨테이너크레인에서 헤드블록과 스프레더를 연결하는 장치는?

  1. 틸팅 디바이스
  2. 로프 텐션너
  3. 트위스트 록
  4. 레일 클램프
(정답률: 70%)
  • 트위스트 록은 헤드블록과 스프레더를 연결하는 장치로, 회전하는 움직임을 방지하여 안전하게 화물을 운반할 수 있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틸팅 디바이스나 로프 텐션너, 레일 클램프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하며, 헤드블록과 스프레더를 안전하게 연결하는 가장 적합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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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붐 래치 확인장치가 아닌 것은?

  1. 훅이 걸렸는지 확인하는 리미트 스위치
  2. 훅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는 리미트 스위치
  3. 훅이 내려가는 것을 확인하는 리미트 스위치
  4. 훅에 로프가 벗어난 것을 확인하는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70%)
  • 붐 래치 확인장치는 크레인 작업 중에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붐이 래치에 걸렸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훅에 로프가 벗어난 것을 확인하는 리미트 스위치"는 붐 래치 확인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기능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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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 스위치가 평상시 열려 있다가 외력이 가해지면 닫히는 접점은?

  1. a 접점
  2. b 접점
  3. c 접점
  4. d 접점
(정답률: 86%)
  • 전기 스위치는 일반적으로 평상시에는 열려있는 상태이며, 외력이 가해지면 닫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외력이 가해지면 닫히는 접점을 찾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 "a 접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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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컨테이너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에 나타나지 않는 내용은?

  1. 경보 내용
  2. 출근 내용
  3. 통신 내용
  4. 전원공급 내용
(정답률: 92%)
  • 컨테이너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은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영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으로, 경보 내용, 통신 내용, 전원공급 내용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출근 내용은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영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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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입력신호를 받고 동작할 때, 소정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회로를 개폐하는 접점은?

  1. 기계적 접점
  2. 릴레이 접점
  3. 한시동작 접점
  4. 동시복귀 접점
(정답률: 87%)
  • 한시동작 접점은 입력신호를 받은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만 회로를 개폐하는 접점입니다. 이는 입력신호가 일시적인 경우에도 안정적인 동작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입력신호가 들어오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만 회로가 개폐되므로, 입력신호가 일시적인 경우에도 안정적인 동작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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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저항 20Ω의 전기회로에 50V의 전압을 가할 때 흐르는 전류 I(A)는?

  1. 1.5
  2. 2.1
  3. 2.5
  4. 3.2
(정답률: 82%)
  • 전압(V) = 전류(A) x 저항(Ω)의 법칙을 이용하면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전압(V) = 전류(A) x 저항(Ω)
    50V = I x 20Ω
    I = 50V / 20Ω
    I = 2.5A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전압과 저항이 주어졌으므로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전류는 2.5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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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컨테이너크레인에서 틸팅 디바이스의 실린더 위치를 체크하는 센서는?

  1. 엔코더
  2. 리드 센서
  3. 오토 센서
  4. 근접 센서
(정답률: 79%)
  • 엔코더는 회전 운동을 감지하는 센서로, 틸팅 디바이스의 실린더 위치를 체크하는데 사용됩니다. 컨테이너크레인에서 틸팅 디바이스는 회전 운동을 하기 때문에 엔코더가 적합한 센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코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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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컨테이너크레인의 호이스트 동작(Hoist up) 인터록(Interlock)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호이스트 하중 초과
  2. 호이스트 로프 처짐 발생
  3. 상한 리미트 스위치 동작
  4. 상한 비상정지 리미트 스위치 동작
(정답률: 61%)
  • 정답은 "호이스트 로프 처짐 발생"입니다.

    호이스트 로프 처짐 발생은 올라가는 중인 화물이나 컨테이너가 로프에 걸려서 더 이상 올라가지 못하고 늘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호이스트 작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으로, 로프나 화물이 떨어져 인명사고나 재산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이스트 동작 인터록 조건으로는 호이스트 로프 처짐 발생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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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선박이 물에 떠 있을 때 물에 잠기지 않는 선체의 높이, 즉 수면과 갑판 상면과의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용골
  2. 건현
  3. 홀수
  4. 트림
(정답률: 82%)
  • 선박이 물에 떠 있을 때 물에 잠기지 않는 선체의 높이를 "건현"이라고 합니다. 이는 선박의 안정성과 관련된 용어로, 선박의 건형선과 관련이 있습니다. 건형선은 선박의 선체를 나타내는 선으로, 수면과 수직으로 만나는 지점을 기준으로 선박의 안정성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건현은 선박의 안정성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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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컨테이너 터미널의 안벽에 접한 부분으로 하역장비(Gantry crane등)가 설치되어 있는 곳은?

  1. 컨테이너 화물조작장(CFS)
  2. 마샬링 야드(Marshaling yard)
  3. 에이프론(Apron)
  4. 컨테이너 야드(Container yard)
(정답률: 78%)
  • 컨테이너 터미널의 안벽에 접한 부분은 선박이 도착하여 화물을 하역하는 곳이며, 이곳에는 하역장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하역장비는 컨테이너를 운반하고 적재하는데 사용되며,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하역장비가 설치되어 있는 곳은 에이프론(Apr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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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수입 컨테이너의 본선 하역에 있어서, 현장(포맨, 신호수, 언더맨 등)에 전달되는 서류가 아닌 것은?

  1. 본선 적부계획도(Stoage Plan)
  2. G/C 작업계획도(Working Schedule)
  3. 작업진행표(Sequence List)
  4. 컨테이너 선적목록(Container Loading List)
(정답률: 80%)
  • 컨테이너 선적목록은 수입 컨테이너의 실제로 어떤 화물이 들어있는지를 나타내는 서류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포맨, 신호수, 언더맨 등에게 전달되는 필수적인 서류입니다. 반면, 본선 적부계획도, G/C 작업계획도, 작업진행표는 수입 컨테이너의 하역 작업을 계획하고 관리하기 위한 서류이지만, 실제로 컨테이너에 들어있는 화물을 확인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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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전실에 있는 마스터 컨트롤러(Master controller)의 조작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좌측 컨트롤러는 트롤리 조작을 한다.
  2. 우측 컨트롤러는 호이스트와 갠트리를 조정한다.
  3. 좌ㆍ우측 컨트롤러의 레버를 가운데에 두면 해당 장치가 정지된다.
  4. 좌측 컨트롤러는 십자로 움직이며, 우측 컨트롤러는 일자로 움직인다.
(정답률: 78%)
  • 정답은 "좌측 컨트롤러는 십자로 움직이며, 우측 컨트롤러는 일자로 움직인다."입니다. 이유는 좌측 컨트롤러는 트롤리 조작을 하기 위해 좌우로 움직이며, 우측 컨트롤러는 호이스트와 갠트리를 조정하기 위해 앞뒤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좌측 컨트롤러는 십자로 움직이고, 우측 컨트롤러는 일자로 움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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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컨터에너 기기의 수도를 증명하는 서류로서 컨테이너를 터미널에 반입(또는 반출)할 때, 교환되는 서류는?

  1. Dock Receipt
  2. Shipping Receipt
  3. Delivery Order
  4. Equipment Interchange Receipt
(정답률: 80%)
  • 컨테이너 기기의 수도를 증명하는 서류는 "Equipment Interchange Receipt"입니다. 이는 컨테이너를 터미널에 반입 또는 반출할 때 교환되는 서류로, 컨테이너 기기의 상태와 수량을 확인하고 기기를 교환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Dock Receipt", "Shipping Receipt", "Delivery Order"는 각각 다른 용도의 서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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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그림의 명칭은?

  1. 스크루 브리지 피팅
  2. 브라싱 피팅
  3. 톱 소켓 피팅
  4. 스페이서 스크루 피팅
(정답률: 92%)
  • 이 그림은 "스크루 브리지 피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파이프나 튜브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피팅 중 하나로, 스크루를 이용하여 파이프나 튜브를 고정시키는 방식입니다. 스크루 브리지 피팅은 간단하면서도 견고하며, 설치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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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드라이 컨테이너의 천장과 측벽을 제거하여 바닥구조와 네 모퉁이의 지주만으로 강도를 유지하는 컨테이너로써 대형화물, 장철물, 중량물 등의 화물운송에 적합한 것은?

  1. 22G0
  2. 22R0
  3. 22U0
  4. 22P0
(정답률: 56%)
  • 정답은 "22P0"입니다. "22P0"은 드라이 컨테이너 중 천장과 측벽을 제거하여 바닥구조와 네 모퉁이의 지주만으로 강도를 유지하는 오픈 탑 컨테이너를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이는 대형화물, 장철물, 중량물 등의 화물운송에 적합하며, 상단이 열려 있어 크고 높은 화물을 쉽게 적재하고 운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2P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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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사용되는 Bay Plan에 표시되지 않은 사항은?

  1. 선적항
  2. 컨테이너 번호
  3. 선사명
  4. 화주명
(정답률: 74%)
  • Bay Plan은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사용되는 컨테이너의 위치를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이 도면에는 선적항, 컨테이너 번호, 선사명 등이 표시됩니다. 하지만 화주명은 Bay Plan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는 화주명은 컨테이너의 운송 계약과 관련된 정보이기 때문에, 컨테이너터미널에서는 이 정보를 다루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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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본선의 적부계획을 수립할 때 플래너(Planner)가 고려해야 할 요소 또는 원칙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선박의 강항서 및 안정성 유지
  2. 컨테이너 적재 중량
  3. 컨테이너 외부 도장 색
  4. 본선 작업시 양적화 작업 최소화
(정답률: 89%)
  • 컨테이너 외부 도장 색은 본선 운항 중 해양 환경에 노출되어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도장 색상을 선택하여 유지하는 것은 선박의 수명과 안전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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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지붕의 대부분이 개방되어 있는 컨테이너로써 어느 정도의 수밀성을 갖도록 가공한 플라스틱 시트(Tarpaulin) 등으로 지붕을 덮은 것은?

  1. 43G0
  2. 42R0
  3. 43U0
  4. 42P0
(정답률: 66%)
  • 이 질문은 AI 언어 모델이 이해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지붕의 대부분이 개방되어 있는 컨테이너로써 어느 정도의 수밀성을 갖도록 가공한 플라스틱 시트(Tarpaulin) 등으로 지붕을 덮은 것은?" 이 질문은 어떤 것에 대한 질문인지 명확하지 않으며, 보기에 대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정답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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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컨테이너 터미널의 위험요인으로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장비의 이동
  2. 작업자의 심신 피로
  3. 선박의 출항
  4. 비, 바람 등 날씨
(정답률: 75%)
  •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위험요인은 대개 작업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선박의 출항은 작업자나 장비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으며, 다른 위험요인들과는 달리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위험요인으로는 가장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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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컨테이너크레인의 작업 중 조치사항에 해당되는 것은?

  1. 컨테이너크레인의 주변 점검
  2. 윤활 상태 점검
  3. 각종 스위치 확인
  4. 규정된 양정 이상 감아올리기 금지
(정답률: 70%)
  • 컨테이너크레인은 안전한 작업을 위해 최대 중량과 최대 높이가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규정된 양정 이상을 감아올리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금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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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화물취급자가 화물을 들어 올리거나 운반할 때, 타인의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중량은?

  1. 화물이 자기체중의 1/2 이상
  2. 화물이 자기체중의 1/3 이상
  3. 화물이 자기체중의 1/4 이상
  4. 화물이 자기체중의 1/5 이상
(정답률: 78%)
  • 정답: "화물이 자기체중의 1/2 이상"

    화물취급자가 화물을 들어 올리거나 운반할 때, 화물의 중량이 자기체중의 1/2 이상이 되면 혼자서는 들어 올리거나 운반하기 어렵기 때문에 타인의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는 화물취급자의 안전과 화물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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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스프레더 운전의 펌프기동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프레더 모드선택(운전석에서 조작)
  2. 스프레더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
  3. 폴트 발생시
  4. 컨트롤 온(Control On)일 경우
(정답률: 69%)
  • 스프레더 운전 중에는 스프레더 모드 선택이 이루어져 있어야 하고, 스프레더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컨트롤 온 상태여야 합니다. 하지만 폴트가 발생하면 시스템에 이상이 생겨 작동이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폴트 발생 시에는 펌프 기동 조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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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과전류 보호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과전류보호장치란 차단기, 퓨즈 및 보호계전기 등을 말한다.
  2. 과전류 보호장치는 반드시 접지선 외의 전로에 병렬로 연결하여 과전류 발생시 전로를 자동으로 차단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3. 차단기, 퓨즈는 계통에서 발생하는 최대 과전류에 대하여 충분하게 차단할 수 있는 성능을 가져야 한다.
  4. 과전류 보호장치가 전기계통상에서 상호 협조ㆍ보완되어 과전류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75%)
  • 과전류 보호장치는 반드시 접지선 외의 전로에 병렬로 연결하여 과전류 발생시 전로를 자동으로 차단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과전류 보호장치는 전기계통상에서 상호 협조ㆍ보완되어 과전류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도록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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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실시해야할 최소한의 비상훈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화재 : 장치장, 하역장비, 본선, 사무실, 위험물 등
  2. 응급처치 상황 : 신속한 장비의 구입, 서류소각 등
  3. 화학물질 누출 : 호흡기구, 들것, 안경, 청소작업 등
  4. 탈출 훈련 : 사무실, 작업장, 장치장, 장비 등
(정답률: 81%)
  • "응급처치 상황 : 신속한 장비의 구입, 서류소각 등"은 비상훈련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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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박 출입수단인 현문 사다리의 기울기는 몇 도 이하여야 하는가?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82%)
  • 선박 출입수단인 현문 사다리는 안전을 위해 기울기가 1:1.5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높이와 길이의 비율이 1:1.5 이하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즉, 높이가 1이라면 길이는 1.5여야 합니다. 이를 각도로 환산하면 약 40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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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위험물의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통일규칙」에서 위험물이 관련된 사고시 사용해야 하는 의료응급처리지침번호를 나타내는 것은?

  1. UN No.
  2. Packing No.
  3. MFAG No.
  4. EMS No.
(정답률: 69%)
  • MFAG No.은 위험물의 해상운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의료응급처리를 위한 국제통일규칙인 IMDG 규정에서 사용하는 번호입니다. 따라서, "위험물의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통일규칙"에서 위험물이 관련된 사고시 사용해야 하는 의료응급처리지침번호를 나타내는 것은 MFAG N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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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CFS에서의 화물취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위험화물을 취급할 때는 IMO 위험화물 코드에서 지시하는 요구사항을 따른다.
  2. CFS 근로자는 그들이 수행하는 작업에 알맞은 보호 장구를 착용하여야 한다.
  3. 램프(Ramp) 등 창고의 출입수단은 1/10 이상의 경사도가 있어서는 안 된다.
  4. CFS에의 화물적치는 전체 면적의 60% 이상을 넘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70%)
  • "CFS에의 화물적치는 전체 면적의 60% 이상을 넘어서는 안 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CFS에서는 화물적치에 대한 면적 제한이 없으며, 화물적치는 창고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가능한 한 밀도 높게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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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본선 홀드 내에서 스프레더가 올라오다가 네 모서리 중 한 부분이 걸리면 호이스트용 와이어로프에 큰 장력이 걸리고 더 올리면 와이어로프에 큰 손상을 주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충격을 완화하고 호이스트 와이어로프를 보호하는 장치는?

  1. 타이다운
  2. 로프 텐셔너
  3. 트롤리
  4. 틸팅 디바이스
(정답률: 48%)
  • 틸팅 디바이스는 스프레더가 걸릴 경우에도 호이스트 와이어로프에 큰 장력이 걸리지 않도록 충격을 완화하고 와이어로프를 보호하는 장치이다. 스프레더가 걸릴 경우에는 틸팅 디바이스가 회전하여 스프레더를 안전하게 해제시켜주기 때문에 호이스트 와이어로프에 큰 손상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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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압모터에 장착되어 있는 릴리프 밸브의 기능 중 틀린 것은?

  1. 고압에 대한 회로 보호
  2. 모터의 속도 증가
  3. 설정압력 유지
  4. 모터 내의 쇼크방지 기능
(정답률: 69%)
  • 릴리프 밸브는 고압에 대한 회로 보호, 설정압력 유지, 모터 내의 쇼크방지 기능을 수행하지만, 모터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기능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압이나 과부하 상황에서 모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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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압장치에서 비정상 소음이 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압장치에 공기가 들어있다.
  2. 유압펌프의 회전속도가 적절하다.
  3. 무부하 운전 중이다.
  4. 점도지수가 높다.
(정답률: 73%)
  • 유압장치에 공기가 들어있는 경우, 공기는 유체와 혼합되어 유체의 흐름을 방해하고 유체의 압축성을 높여서 유압장치 내부에서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가장 적합한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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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변 용량형 유압펌프의 기호 표시는?

(정답률: 85%)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가변 용량형 유압펌프는 유량과 압력이 모두 가변적이기 때문에, 유량과 압력을 나타내는 화살표가 모두 있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위와 같은 기호를 사용합니다. 유량을 나타내는 화살표는 펌프의 왼쪽에 위치하고 있고, 압력을 나타내는 화살표는 펌프의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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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설기계에서 유압 작동기(액추에이터)의 방향전환 밸브로서 원통형 슬리브 면에 내접하여 축방향으로 이동하여 유로를 개폐하는 형식의 밸브는?

  1. 스풀 형식
  2. 포핏 형식
  3. 베인 형식
  4. 카운터밸런스 밸브 형식
(정답률: 64%)
  • 스풀 형식의 방향전환 밸브는 원통형 슬리브가 축방향으로 이동하여 유로를 개폐하는 형식으로, 유압 작동기의 작동 방향을 바꾸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슬리브가 회전하지 않고 축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유로를 개폐하기 때문에 스풀 형식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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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동유에서 점도의 단위로 맞는 것은?

  1. kg
  2. cm
  3. P
  4. s
(정답률: 86%)
  • 작동유의 점도는 "P" (포이즌트) 단위로 맞습니다. 이는 작동유의 저항과 관련된 단위로, 저항이 클수록 높은 값을 가집니다. 다른 보기인 "kg"는 무게, "cm"은 길이, "s"는 시간의 단위이므로 작동유의 점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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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배관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감관
  2. 플라스틱관
  3. 스테인레스관
  4. 알루미늄관
(정답률: 80%)
  • 유압장치에서는 고압과 높은 온도에 견딜 수 있는 강성과 내식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플라스틱관은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배관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플라스틱관은 유압장치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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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유압장치에서 작동유의 오염은 유압기기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기 속에 혼입되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스트레이너
  2. 패킹
  3. 배수기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80%)
  • 스트레이너는 유압장치 내부에 혼입된 불순물을 필터링하여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유압기기를 손상시키는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패킹은 유체 누출을 방지하기 위한 재질이며, 배수기는 유체를 배출하는 장치입니다. 릴리프 밸브는 과압 상황에서 압력을 해제하여 기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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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2개 이상의 분기회로에서 작동 순서를 자동적으로 제어하는 밸브는?

  1. 시퀀스 밸브
  2. 릴리프 밸브
  3. 언로드 밸브
  4. 감압 밸브
(정답률: 76%)
  • 시퀀스 밸브는 여러 개의 분기회로에서 작동 순서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시퀀스 밸브가 각 분기회로의 작동 압력을 순차적으로 제어하여 작동 순서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퀀스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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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압 장치에서 피스톤 펌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펌프 전체 효율이 기어 펌프보다 나쁘다.
  2. 구조가 복잡하고 가변용량 제어가 가능하다.
  3. 가격이 고가이며 펌프 용량이 크다.
  4. 고압, 초고압에 사용된다.
(정답률: 66%)
  • 답: "펌프 전체 효율이 기어 펌프보다 나쁘다."의 이유는 유체가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서 압축 및 팽창되면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기어 펌프와 달리 유체가 회전하는 기어와 벽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로 인한 에너지 손실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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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강철제의 용기에 기체를 봉입한 고무주머니를 넣은 구조로 되어 있는 촉암기는?

  1. 블래더식
  2. 피스톤식
  3. 다이어프램식
  4. 스프링가압식
(정답률: 56%)
  • 촉암기는 강철제의 용기에 기체를 봉입한 고무주머니를 넣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때, 블래더식은 고무주머니가 블래더(확장 가능한 고무 부품)로 되어 있어 기체가 블래더 내부로 들어가면 블래더가 팽창하여 압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촉암기는 블래더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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