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1)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2013-07-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크레인 작업 표준 신호지침에서 그림과 같이 집게손가락으로 가리키는 수신호는?

  1. 수평 이동
  2. 운전자 호출
  3. 천천히 이동
  4. 운전방향 지시
(정답률: 82%)
  • 이 신호는 집게손가락으로 운전자에게 운전방향을 지시하는 신호입니다. 집게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크레인을 운전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전방향 지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컨테이너크레인 구동장치의 일상적인 점검·검사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작동 중 정상적인 아닌 소음, 발열 및 진동이 없을 것
  2. 수시로 비상정지를 시켜 구동장치를 점검할 것
  3. 회전부에 대한 방호장치가 양호할 것
  4. 기초 지지대에 균열 및 부식 등 위험요소가 없을 것
(정답률: 97%)
  • "수시로 비상정지를 시켜 구동장치를 점검할 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컨테이너크레인 구동장치는 매우 큰 하중을 다루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책임이 큽니다. 따라서 구동장치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수시로 비상정지를 시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구동장치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81%)
  • ""이 옳은 것이다.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는 와이어로프의 인장강도와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5~7 정도의 값을 가진다. 따라서,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이 높아지며, ""의 안전계수가 가장 높기 때문에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컨테이너크레인에서 트롤리 트래블 스피드(Trolly travel speed) 120m/min이 의미하는 것은?

  1. 크레인의 주행속도가 1분에 120m라는 의미이다.
  2. 크레인의 횡행속도가 1분에 120m라는 의미이다.
  3. 크레인의 호이스트 속도가 1분에 120m라는 의미이다.
  4. 크레인의 최대 인양 높이가 120m라는 의미이다.
(정답률: 80%)
  • 트롤리 트래블 스피드는 크레인의 횡행속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크레인의 횡행속도가 1분에 120m라는 의미이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항만시설장비 검사기준상 운전실의 제조검사 항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진동을 감안한 구조로 설치되어야 한다.
  2. 운전실내의 조도는 100룩스 이하여야 한다.
  3. 운전자가 화물을 취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4. 운전자가 운전실 외부에 연락할 수 있는 통화 또는 방송 설비 등을 구비하여야 한다.
(정답률: 92%)
  • 운전실내의 조도는 100룩스 이하여야 한다는 것은 운전자가 충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너무 밝거나 어두운 환경에서는 운전자가 화물을 취급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다른 항목들은 모두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컨테이너크레인의 스프레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프레더의 각 코너(4곳)에 부착된 랜딩 핀(Landing pin)이 최소 1개 이상 착상되면 트위스트 록 장치가 작동된다.
  2. 일반적으로 20, 40, 45피트 컨테이너의 하역에 사용된다.
  3. 플리퍼(Flipper) 등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컨테이너를 잡을 수 있다.
  4. 트위스트 록 핀(Twist lock pin)은 마모나 크랙 유무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야 한다.
(정답률: 90%)
  • "스프레더의 각 코너(4곳)에 부착된 랜딩 핀(Landing pin)이 최소 1개 이상 착상되면 트위스트 록 장치가 작동된다."이 말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스프레더의 각 코너에 랜딩 핀이 착상되면 트위스트 록 장치가 작동하여 컨테이너를 고정시키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엔진식 트랜스퍼크레인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블록간의 이동이 자유롭다.
  2.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하역 및 적재한다.
  3. RTTC(Rubber Tired Transfer Crane)로 불린다.
  4. 야드와 크레인 스팬사이를 왕복하면서 컨테이너 운반작업을 한다.
(정답률: 82%)
  • 엔진식 트랜스퍼크레인은 야드와 크레인 스팬사이를 왕복하면서 컨테이너 운반작업을 한다는 설명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엔진식 트랜스퍼크레인은 크레인 스팬사이를 이동하지 않고,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하역 및 적재하며, 블록간의 이동이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야드와 크레인 스팬사이를 왕복하면서 컨테이너 운반작업을 한다."는 설명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컨테이너크레인이 견딜 수 있는 설계기준에서 지역별 최대순간풍속으로 맞는 것은?

  1. 서해안 : 초당 40미터 이상
  2. 목포 : 초당 50미터 이상
  3. 동해안, 남해안 : 초당 60미터 이상
  4. 울릉도 : 초당 70미터 이상
(정답률: 84%)
  • 컨테이너크레인은 큰 바위나 건물 등과 같은 물체에 의해 가려지지 않는 열린 해안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동해안과 남해안은 서해안과 목포보다 바람이 강하며, 울릉도는 한반도에서 가장 바람이 강한 지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컨테이너크레인이 견딜 수 있는 설계기준에서 동해안과 남해안은 초당 60미터 이상의 최대순간풍속을 갖는 것으로 설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레일 클램프는 ( )에 의해 해제되며, ( )에 의해 제동(Clamping)된다.”에서 ( ) 안에 들어갈 단어가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전기, 관성력
  2. 관성력, 전기
  3. 유압, 스프링의 힘
  4. 스프링 힘, 유압
(정답률: 69%)
  • 레일 클램프는 유압에 의해 해제되며, 스프링의 힘에 의해 제동(clamping)된다. 이는 유압 시스템이 클램프를 해제하기 위해 압력을 가하고, 클램프를 제동하기 위해 압력을 해제함으로써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 스프링의 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컨테이너크레인에서 호이스트 와이어포르의 길이를 일정범위 내에서 조정하여 스프레더를 중심축에서 앞뒤, 좌우 방향으로 조정하여 컨테이너를 원활히 잡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는?

  1. 로프 텐셔너
  2. 트림/리스트/스큐 조정 장치
  3. 스프레더 케이블 릴 장치
  4. 로프 슬랙 감지 장치
(정답률: 81%)
  • 컨테이너크레인에서는 스프레더를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잡아서 옮기는데, 이때 호이스트 와이어포르의 길이를 일정범위 내에서 조정하여 스프레더를 중심축에서 앞뒤, 좌우 방향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장치가 바로 "트림/리스트/스큐 조정 장치" 입니다. 이 장치는 스프레더를 움직이는 호이스트 와이어포르의 길이를 조절하여 스프레더의 위치를 조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를 원활히 잡을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커티너리(Catenary)의 역할은?

  1. 호이스트 와이어로프 안전보호
  2. 트롤리 와이어로프 처짐방지
  3. 태풍시 크레인 안전보호
  4. 붐 와이어로프 처짐방지
(정답률: 63%)
  •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커티너리(Catenary)는 트롤리 와이어로프의 처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트롤리 와이어로프는 크레인이 물건을 들어올리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이 와이어로프가 처짐하면 크레인 작업에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커티너리가 필요합니다. 커티너리는 와이어로프의 처짐을 방지하여 안전한 작업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와이어로프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보통 꼬임(Ordinaty lay)은 스트랜드의 꼬임과 로프의 꼬임이 반대방향이다.
  2. 보통 꼬임(Ordinaty lay)은 외부 소선의 접촉 길이가 짧아 소선의 마모가 쉽다.
  3. 랭 꼬임(Lang's lay)은 마모에 대한 내구성은 좋으나 킹크(kink)가 발생하기 쉽다.
  4. 같은 굵기의 와이어로프인 경우 소선이 가늘고 많으면 유연성이 없어져 취급하기 어렵다.
(정답률: 75%)
  • 같은 굵기의 와이어로프인 경우 소선이 가늘고 많으면 유연성이 없어져 취급하기 어렵다는 이유는, 소선이 많을수록 로프 전체의 질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유연성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취급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리치 스태커와 포크 리프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리치 스태커와 포크 리프트는 운송용으로 가장 적합하다.
  2. 리치 스태커는 컨테이너를 회전시키는 기능이 있으나 포크 리프트는 없어 고단 적재시 숙련이 요구된다.
  3. 리치 스태커와 포크 리프트는 적컨테이너, 공컨테이너 모두를 처리할 수 있으나 공컨테이너 처리시 리치 스태커가 더 경제적이다.
  4. 포크 리프트의 마스트에 스프레더를 부착하면 리치 스태커가 된다.
(정답률: 79%)
  • 리치 스태커는 컨테이너를 회전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고단 적재시에도 비교적 쉽게 작업할 수 있지만, 포크 리프트는 회전 기능이 없기 때문에 숙련된 작업자가 필요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치 스태커는 컨테이너를 회전시키는 기능이 있으나 포크 리프트는 없어 고단 적재시 숙련이 요구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컨테이너를 전용으로 취급하는 크레인으로 부두안벽의 레일 상에 설치되어 있는 하역장비는?

  1. Reach stacker
  2. RTGC
  3. Container crane
  4. Transfer crane
(정답률: 87%)
  • 해당 문제에서는 "컨테이너를 전용으로 취급하는"이라는 조건이 주어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크레인"으로 분류되는 것은 Reach stacker, RTGC, Container crane, Transfer crane 이렇게 4가지입니다. 그 중에서도 "컨테이너를 전용으로 취급하는"이라는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Container cran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컨테이너크레인이 계류위치에 있을 때 풍압에 의해 그 자리에서 전복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1. 앵커
  2. 타이다운
  3. 레일 클램프
  4. 차륜멈추개
(정답률: 75%)
  • 타이다운은 컨테이너크레인이 계류위치에 있을 때 풍압에 의해 전복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타이다운은 크레인의 하부에 위치한 고정 장치로써, 크레인이 계류위치에 있을 때 지면에 고정된 케이블을 사용하여 크레인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크레인이 풍압에 의해 전복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이다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컨테이너 크레인의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감시하는 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
  2. 컴퓨터 모니터링 시스템
  3. 터치스크린 모니터링 시스템
  4. 동작 감시 시스템
(정답률: 82%)
  • 정답은 "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입니다. 이는 컨테이너 크레인의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감시하는 장치로, 다른 보기들은 모니터링 시스템의 일종이지만 크레인에 특화된 기능을 갖춘 것은 "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 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컨테이너 크레인이 옆에 있는 다른 컨테이너 크레인으로 근접이동시 감지하는 안전장치는?

  1. 주행충돌 방지센서
  2. 주행 좌·우측 정지센서
  3. 선박충돌 방지센서
  4. 케이블 완전 풀림센서
(정답률: 87%)
  • 컨테이너 크레인이 옆에 있는 다른 컨테이너 크레인으로 근접이동시 감지하는 안전장치는 "주행충돌 방지센서"입니다. 이는 주행 중인 크레인의 이동 경로를 감지하여 다른 크레인과의 충돌을 방지하는 센서로, 근접한 거리에서 자동으로 정지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컨테이너 크레인에서 정상적인 트롤리 운전이 불가능한 경우는?

  1. 붐이 수평으로 내려져 있을 때
  2. 로프텐셔너(Rope tensioner) 장치가 작동되지 않을 때
  3. 붐 호이스트(Boom hoist)의 상승 동작이 되지 않을 때
  4. 운전실 접근 출입문이 닫혀 있을 때
(정답률: 68%)
  • 로프텐셔너(Rope tensioner) 장치는 트롤리가 움직일 때 로프의 긴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이 장치가 작동되지 않으면 로프가 늘어나거나 느슨해져서 트롤리가 움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트롤리 운전이 불가능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직류 전동기의 주요 구성요소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토크(Torque)
  2. 전기자(Armature)
  3. 계자(Field magnet)
  4. 정류자(Commutator)
(정답률: 83%)
  • 토크(Torque)는 직류 전동기의 출력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회전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직류 전동기의 주요 구성요소와 관련이 없는 것은 토크(Torqu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도체와 저항의 관계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도체의 단면적이 클수록 저항 값은 증가한다.
  2. 반도체는 길이가 길수록 저항 값이 감소한다.
  3. 도체는 열에너지가 가해지면 저항 값이 증가한다.
  4. 반도체는 빛에너지가 가해지면 저항이 커진다.
(정답률: 69%)
  • 도체 내부의 입자들이 열에너지를 받으면 진동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전자와 이온의 충돌이 증가하여 전기 저항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도체는 열에너지가 가해지면 저항 값이 증가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컨테이너 크레인의 횡행과 권상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계기는?

  1. 타코 제너레이터
  2. 엔코더
  3. 결상계전기
  4. 차단기
(정답률: 76%)
  • 컨테이너 크레인의 횡행과 권상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회전하는 축의 각도를 측정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계기가 엔코더입니다. 엔코더는 회전하는 축에 부착되어 회전 각도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코더는 컨테이너 크레인의 횡행과 권상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계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PLC의 주요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메모리
  2. 전원장치
  3. 정류장치
  4. 중앙처리장치
(정답률: 69%)
  • PLC의 주요 구성요소는 메모리, 전원장치, 중앙처리장치입니다. 정류장치는 PLC의 구성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PLC에서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정전기 보호장치는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정류장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스프레더가 컨테이너 작업 중 어떤 물체에 걸려서 하중을 받을 때, 와이어로프에 순간적으로 가해지는 하중 또는 운동에너지를 흡수하여 로프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시켜 주는 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틸팅 디바이스
  2. 앤티 스내그
  3. 트림, 리스트, 스큐 장치
  4. 실린더 홈 위치
(정답률: 71%)
  • 앤티 스내그는 스프레더가 물체에 걸려 하중을 받을 때, 와이어로프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로프에 순간적으로 가해지는 하중 또는 운동에너지를 흡수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프레더 작업 중 로프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앤티 스내그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일정한 논리에 의해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제어의 각 단계를 순차적으로 추진해 가는 제어는?

  1. 시퀀스 제어
  2. 방향 제어
  3. 압력 제어
  4. 유량 제어
(정답률: 93%)
  • 시퀀스 제어는 일정한 논리에 따라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제어의 각 단계를 순차적으로 추진해 가는 제어 방식입니다. 따라서 시퀀스 제어는 제어 과정에서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며, 다른 보기들인 방향 제어, 압력 제어, 유량 제어와는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수동조작 자동복귀 접점을 사용하는 스위치는?

  1. 푸시버튼 스위치
  2. 선택 스위치
  3. 캠 스위치
  4. 압력 스위치
(정답률: 83%)
  • 수동조작 자동복귀 접점을 사용하는 스위치는 푸시버튼 스위치입니다. 이는 스위치를 누르면 접점이 닫히고, 스위치를 떼면 접점이 다시 열리는 구조로 되어 있어 수동조작이 가능하며, 동시에 자동복귀 접점이 있어 스위치를 누르고 있을 때도 접점이 열리지 않고 유지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푸시버튼 스위치는 자동화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며, 안전장치나 비상정지 스위치 등으로도 활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컨테이너의 길이에 따라 스프레더의 길이를 알맞게 조정하는 기능의 명칭은?

  1. 헤드블록
  2. 트위스트 록
  3. 텔레스코픽
(정답률: 75%)
  • 텔레스코픽(Telescopic)은 스프레더의 길이를 조정하는 기능으로, 스프레더의 빔을 내부에 숨겨놓고 필요에 따라 늘리거나 줄여서 컨테이너의 길이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스프레더의 사용 범위가 넓어지고 작업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컨테이너 크레인의 주행장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운전실의 MCS(Master Controller Switch)를 좌·우측으로 조작하면 크레인이 주행한다.
  2. 크레인이 주행할 때는 일반적으로 사이렌과 경광등이 자동으로 작동한다.
  3. 주행을 시작하면 케이블 릴(Cable reel)은 자동으로 정지된다.
  4. 주행과 관련된 각종 잠금장치가 해제되어야만 운전이 가능하도록 인터록 되어 있다.
(정답률: 74%)
  • "주행을 시작하면 케이블 릴(Cable reel)은 자동으로 정지된다."는 컨테이너 크레인의 주행장치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주행과 관련된 각종 잠금장치가 해제되어야만 운전이 가능하도록 인터록 되어 있다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컨테이너 크레인에서 붐 래치장치의 동작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자체중량으로 내려오고, 유압에 의하여 올라간다.
  2. 유압으로 내려오고, 자체중량에 의하여 올라간다.
  3. 자체중량에 의하여 내려오고 올라간다.
  4. 유압에 의하여 내려오고 올라간다.
(정답률: 91%)
  • 컨테이너 크레인의 붐 래치장치는 붐을 고정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자체적으로 무게가 있어서 내려오며, 유압 시스템을 이용하여 올라갑니다. 따라서 "자체중량으로 내려오고, 유압에 의하여 올라간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전기장치 보관시 점검할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리미트 스위치의 기능 확인
  2. 전장 패널 고장 및 손상 여부
  3. 전동기 변색 여부
  4. 전기 커넥터의 꼬임 여부
(정답률: 77%)
  • 전동기의 변색 여부는 전기장치의 보관과는 관련이 없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점검할 사항으로 맞지 않습니다. 전동기의 변색은 주로 사용 중 발생하는 열에 의한 것이며, 이는 전기장치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컨테이너 크레인의 호이스트 조작 중 과속도에 의한 소프트웨어적 감지기능은 몇 % 이상의 과속도가 발생되면 고장으로 설정되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49%)
  • 컨테이너 크레인의 호이스트 조작 중 과속도에 의한 소프트웨어적 감지기능은 안전을 위해 일정 속도 이상의 움직임을 감지하면 작동을 멈추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때, 과속도의 기준치는 일반적으로 10%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15% 이상의 과속도가 발생하면 고장으로 설정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컨테이너를 선박으로부터 내리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발송
  2. 보관
  3. 적화
  4. 양화
(정답률: 86%)
  • 컨테이너를 선박으로부터 내리는 것을 "양화"라고 합니다. 이는 영어 단어인 "unloading"에서 유래한 용어로, 선박에서 화물을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은 무언가를 내리는 것을 뜻하며, "화"는 화물을 뜻합니다. 따라서 "양화"는 선박에서 화물을 내리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야드에서의 컨테이너 적재방식 중 사용 장비에 따라 분류한 것이 아닌 것은?

  1. 온 섀시 방식(On chassis system)
  2. 스트래들 캐리어 방식(Straddle carrier system)
  3. 트랜스퍼 크레인 방식(Transfer crane system)
  4. 컨테이너 크레인 방식(Container crane system)
(정답률: 68%)
  • 컨테이너 크레인 방식은 야드에서 사용하는 컨테이너 적재방식이 아니라, 항만에서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식들은 모두 야드에서 사용하는 컨테이너 적재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선박 해치커버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멀티 풀(Multi-pull) 해치커버
  2. 싱글 풀(Single-pull) 해치커버
  3. 접이식 해치커버
  4. 플랜지식 해치커버
(정답률: 75%)
  • 플랜지식 해치커버는 선박의 해치 부분에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선박의 외벽에 설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선박 해치커버의 유형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컨테이너 터미널의 역할 및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컨테이너 운송에 있어서 해상 및 육상 운송의 접점인 부두에 위치하고 있다.
  2. 컨테이너선에 컨테이너의 양·적화 작업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소를 말한다.
  3. 대량의 컨테이너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각각의 작업과정을 합리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을 보유해야 한다.
  4. 항만이 아니 내륙에 위치하여 컨테이너 화물과 저장과 취급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출입 통관업무가 이루어지는 곳을 가리킨다.
(정답률: 89%)
  • 정답은 "항만이 아니 내륙에 위치하여 컨테이너 화물과 저장과 취급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출입 통관업무가 이루어지는 곳을 가리킨다."입니다. 이유는 컨테이너 터미널은 항만에 위치하여 해상 및 육상 운송의 접점이 되는 장소이며, 컨테이너선에 컨테이너의 양·적화 작업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소를 말합니다. 또한 대량의 컨테이너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각각의 작업과정을 합리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을 보유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컨테이너에 표시되어 있는 「22G1」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용도 컨테이너이다.
  2. 폭이 8피트인 컨테이너이다.
  3. 길이가 20피트인 컨테이너이다.
  4. 높이가 9피트 6인치인 컨테이너이다.
(정답률: 82%)
  • 정답은 "폭이 8피트인 컨테이너이다."입니다.

    컨테이너에 표시된 "22G1"은 ISO 6346 규격에 따른 컨테이너 식별번호이며, 컨테이너의 크기나 높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높이가 9피트 6인치인 이유는 일반적인 20피트 컨테이너의 높이가 8피트 6인치이지만, 높이를 더 높게 만들어서 적재 용량을 늘리기 위해 만들어진 고커 컨테이너(GP High Cube)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본선 적부도에 컨테이너의 적부위치가 020482로 되어 있을 때 Tier No.는?

  1. 02
  2. 04
  3. 82
  4. 482
(정답률: 70%)
  • Tier No.는 적재된 컨테이너가 위치한 적재대의 수직 위치를 나타내는 번호입니다. 적부위치가 020482일 때, 가장 오른쪽 두 자리인 "82"가 Tier No.입니다. 이유는 적재대의 수직 위치를 나타내는 번호는 적재대의 가장 아래쪽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02"와 "04"는 적재대의 가장 아래쪽에 위치하는 Tier No.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82"가 Tier No.입니다. "482"는 적재대의 번호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Tier No.가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시설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안벽 : 컨테이너선이 접안하기 위한 시설
  2. 마샬링 야드 : 선적할 컨테이너를 정렬시켜 놓은 넓은 공간
  3. 게이트 : 출입 컨테이너에 대한 세관검사를 위해 필요한 시설
  4. 위생검사소 : 일반 공중위생에 위험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는 화물에 대한 검사를 위해 설치
(정답률: 80%)
  •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 시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만, "게이트 : 출입 컨테이너에 대한 세관검사를 위해 필요한 시설"에 대해서는 추가 설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출입구로, 세관검사뿐만 아니라 보안검색, 출입허가 등 다양한 절차를 거치는 곳입니다.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보안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출입통제가 엄격하게 이루어지며, 이를 위해 게이트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40피트(ft) 형 컨테이너의 길이를 미터(m)로 환산하면 약 얼마인가?

  1. 3m
  2. 6m
  3. 12m
  4. 16m
(정답률: 79%)
  • 40ft는 12.192m이므로, 가장 근접한 답은 "12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컨테이너의 본선 적부계획시 고려해야 할 기본사항 중 틀린 것은?

  1. 장치장의 이동거리를 최소화하고 선박의 안전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2. 장비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컨테이너 재배치를 최대화 해야 한다.
  3. 기본적인 적화방향을 고려하여 효율적이 작업과정을 반영하여야 한다.
  4. 선박의 종류에 따른 컨테이너 적재 작업방법을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률: 83%)
  • 답: "장치장의 이동거리를 최소화하고 선박의 안전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선박의 본선 적부계획시에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선박의 안전성과 장비 간섭 최소화입니다. 이를 위해 컨테이너 재배치를 최대화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선박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적재 작업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장비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컨테이너 재배치를 최대화 해야 한다."가 올바른 선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국제운송에 사용되는 컨테이너의 소유주는?

  1. 화주
  2. 선사
  3. 하역사
  4. 운송사
(정답률: 60%)
  • 국제운송에 사용되는 컨테이너의 소유주는 선사입니다. 이는 선사가 운송을 담당하고, 컨테이너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화주는 화물을 운송하는 주체이고, 하역사는 선박에 대한 하역 작업을 담당하며, 운송사는 화물을 운송하는 업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컨테이너 크레인 안전운전을 위한 필요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1. 항만시설장비 검사기준상 풍속 20m/sec를 초과하는 경우 작업을 중지하고 타이다운을 체결한다.
  2. 스프레더를 규정된 인양고도보다 높이 올리지 않는다.
  3. 트롤리나 호이스트를 연장시키기 위해 리미트 스위치를 이동시킨다.
  4. 브레이크 상태를 점검하여 브레이크 슈를 조정한다.
(정답률: 78%)
  • "트롤리나 호이스트를 연장시키기 위해 리미트 스위치를 이동시킨다."는 안전운전을 위반하는 조치이기 때문에 필요 조치사항이 아닙니다. 이 조치는 기계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고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항만법상 컨테이너크레인의 정기검사주기는 제조검사 또는 설치검사 후 몇 년 주기로 시행하여야 하는가?

  1. 2년
  2. 3년
  3. 5년
  4. 7년
(정답률: 86%)
  • 항만법상 컨테이너크레인의 정기검사주기는 2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안전한 운영을 위해 주기적으로 검사를 시행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2년 주기로 정기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레일 클램프의 슈가 비정상적으로 마모되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의 해결방안은?

  1. 시스템 내에서의 누유에 대한 점검
  2. 적절한 작업 범위를 위한 클램프 조정의 점검
  3. 가이드 롤러 확인
  4. 릴리프 밸브가 너무 낮게 맞춰있지 않은지 확인
(정답률: 65%)
  • 레일 클램프의 슈가가 비정상적으로 마모되는 경우, 이는 클램프 조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작업 범위를 벗어난 작업이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작업 범위를 위한 클램프 조정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클램프가 제대로 조정되어 작업 범위 내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고, 이로 인한 슈가 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누유나 밸브 조정 등 다른 문제들과 관련된 것이므로 이 경우에는 적절한 대처 방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컨테이너 차량이 터미널 게이트에 출입할 때 주어지는 안전지침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컨테이너 잠금장치의 해제·확인
  2. CFS의 위치
  3. 본선 작업감독자 이름
  4. 야드 내 혼잡도
(정답률: 66%)
  • 컨테이너 차량이 터미널 게이트에 출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잠금장치의 해제와 확인이 가장 적합한 안전지침입니다. 이는 컨테이너가 차량에서 떨어지거나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며, 이를 확인함으로써 안전한 운송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CFS의 위치, 본선 작업감독자 이름, 야드 내 혼잡도는 모두 중요하지만, 컨테이너 차량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컨테이너 잠금장치의 해제와 확인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차단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배선용차단기(Non fuse breaker)
  2. 기중차단기(Air circuit breaker)
  3. 진공차단기(Vacuum circuit breaker)
  4. 저항차단기(Resistance breaker)
(정답률: 61%)
  • 저항차단기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차단기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차단기의 종류가 아닌 것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컨테이너 터미널 내의 안전문화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가 아닌 것은?

  1. 명확한 정부의 안전정책 수립
  2. 안전한 작업절차 작성
  3. 모든 근로자에게 안전교육 및 훈련 제공
  4. 효과적이 안전조직의 구축
(정답률: 80%)
  • 정부의 안전정책 수립은 컨테이너 터미널 내의 안전문화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 중 하나이지만, 다른 단계들과는 달리 직접적으로 컨테이너 터미널 내의 안전문화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정부의 안전정책 수립은 국가적인 안전문화를 개선하고, 기업이나 단체가 안전에 대한 책임을 다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위험물을 운송할 때 따라야 하는 위험물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통일규칙은?

  1. IMDG Code
  2. MFAG Code
  3. Dangerous Code
  4. Emergency Code
(정답률: 80%)
  • IMDG Code는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제정한 국제통일규칙으로, 해상운송 중 위험물을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한 규정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험물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통일규칙은 IMDG Code를 따라야 합니다. MFAG Code는 해양환경오염사고 대응을 위한 국제통일규칙, Dangerous Code는 해상안전을 위한 국제통일규칙, Emergency Code는 해상사고 대응을 위한 국제통일규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스프레더의 주요동작 중 콘이 컨테이너의 4개 코너에 들어가 90도 회전하여 잠긴 상태를 뜻하는 용어는?

  1. 트위스트 록
  2. 트위스트 언록
  3. 플리프 업
  4. 텔레스코픽 신장
(정답률: 90%)
  • 콘이 컨테이너의 4개 코너에 들어가 90도 회전하여 잠긴 상태를 "트위스트 록"이라고 합니다. 이는 콘의 회전 동작이 컨테이너를 잠그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트위스트 언록"은 콘이 회전하여 컨테이너를 잠금 해제하는 동작을 뜻하며, "플리프 업"은 컨테이너를 들어올리는 동작을 뜻하고, "텔레스코픽 신장"은 스프레더의 팔을 늘이는 동작을 뜻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컨테이너 터미널 내 안전운전 규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타이어가 설치된 모든 장비는 코너에서 감속 운전해야 한다.
  2. 부두 내에는 장비에 대한 제한 속도가 없으므로 일반도로 규정에 따른다.
  3. 부두 내에서는 추락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운전자 이외의 승객을 태워서는 안 된다.
  4. 부두 내의 각종 안전표지를 준수하고 진행방향을 주시하여야 한다.
(정답률: 85%)
  • "부두 내에는 장비에 대한 제한 속도가 없으므로 일반도로 규정에 따른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부두 내에서도 안전을 위해 속도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부두 내의 각종 안전표지를 확인하여 준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결과 중 개인적 비용이 아닌 것은?

  1. 고통, 작업의 손실, 소득의 손실
  2. 수족의 상실, 직장생활의 종료
  3. 보험비용의 증가
  4. 사기저하
(정답률: 84%)
  •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발생하는 사고로 인해 보험사가 지불하는 보상금이 증가하게 되면 보험사는 이를 보상하기 위해 보험료를 인상하게 되어 보험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보험비용의 증가는 개인적 비용이 아닌 결과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유압이 규정치보다 높아질 때 작동하여 계통을 보호하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리듀싱 밸브
  3. 카운터 밸런스 밸브
  4. 시퀀스 밸브
(정답률: 61%)
  •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이 규정치보다 높아질 때 작동하여 과압을 방지하고 계통을 보호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릴리프 밸브입니다. 리듀싱 밸브는 압력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유압 실린더의 이동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시퀀스 밸브는 여러 개의 유압 실린더를 순차적으로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베인 모터는 항상 베인을 캠링(cam ring)면에 압착시켜 두어야 한다. 이 때 사용하는 장치는?

  1. 볼트와 너트
  2. 스프링 또는 로킹 빔(locking beam)
  3. 스프링 또는 배플 플레이트
  4. 캠링 홀더(cam ring holder)
(정답률: 50%)
  • 베인 모터는 회전하면서 베인을 캠링면에 압착시켜야 하기 때문에 베인을 고정시키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때 스프링 또는 로킹 빔(locking beam)을 사용하는 이유는, 스프링은 베인을 캠링면에 계속 압착시켜주면서도 베인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어서 유연성이 있고, 로킹 빔은 베인을 고정시켜서 안정적인 압착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프링 또는 로킹 빔(locking beam)이 베인 모터에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그림의 공·유압 기호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1. 전자·공기압 파일럿
  2. 전자·유압 파일럿
  3. 유압 2단 파일럿
  4. 유압 가변 파일럿
(정답률: 56%)
  • 그림의 공·유압 기호는 파일럿(pilot)을 나타내며, 파일럿은 유압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제어 장치를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도 전자·유압 파일럿은 전기 신호를 통해 유압 제어를 수행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자·유압 파일럿"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유압 실린더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동형
  2. 복동형
  3. 레이디얼형
  4. 다단형
(정답률: 65%)
  • 레이디얼형은 유압 실린더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레이디얼형은 일반적인 유압 실린더와는 다른 형태로, 회전 운동을 변위 운동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실린더의 종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유압유의 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저하된다.
  2. 점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3. 온도가 내려가면 점도는 높아진다.
  4.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75%)
  • 정답은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저하된다."입니다.

    점성계수는 유체의 점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며, 일반적으로 Pa·s (파스칼 초) 단위로 표시됩니다. 이는 유체 내부의 분자 간 마찰력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밀도는 유체의 단위 부피당 질량을 나타내는 값으로, kg/m³ (킬로그램/미터³) 단위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은 Pa·s/kg/m³로 표시됩니다. 이 값은 유체의 점성을 밀도로 보정한 값을 나타내며, 이 값이 클수록 유체의 점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란 유체의 점성을 밀도로 보정한 값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 값이 클수록 유체의 점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유압장치의 일상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유압탱크의 유량 점검
  2. 오일누설 여부 점검
  3. 소음 및 호스 누유 여부 점검
  4. 릴리프 밸브 작동시험 점검
(정답률: 74%)
  • 릴리프 밸브 작동시험 점검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점검 사항이 아니라, 보다 정기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점검 사항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릴리프 밸브는 유압장치에서 과부하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부품으로, 작동시험을 통해 정확한 작동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실(Seal)의 구부에서 밀봉장치 중 고정 부분에만 사용되는 것으로 정확하게 표현된 것은?

  1. 패킹
  2. 로들 실
  3. 개스킷
  4. 매커니컬 실
(정답률: 70%)
  • 개스킷은 고정 부분에만 사용되는 밀봉장치로, 실과는 달리 고정 부분에 직접 부착되어 사용됩니다. 따라서 개스킷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유압퍼프 중 토출량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1. 가변 토출량형
  2. 고정 토출량형
  3. 회전 토출량형
  4. 수평 토출량형
(정답률: 80%)
  • 유압퍼프 중 토출량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가변 토출량형"입니다. 이는 유압퍼프 내부에 있는 가변 토출량 조절장치를 통해 토출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유압퍼프는 토출량을 조절할 수 없거나, 특정한 방식으로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내경이 작은 파이프에서 미세한 유량을 조정하는 밸브는?

  1. 압력보상 밸브
  2. 니들 밸브
  3. 바이패스 밸브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73%)
  • 니들 밸브는 밸브 내부에 있는 작은 니들 형태의 조절기구를 이용하여 미세한 유량을 조절할 수 있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내경이 작은 파이프에서 미세한 유량을 조절하기에 적합합니다. 압력보상 밸브는 압력 변화에 따라 유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밸브이며, 바이패스 밸브는 유체를 우회시켜 다른 장치로 보낼 때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스로틀 밸브는 유량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밸브로, 미세한 유량을 조절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원동기(내연기관, 전동기 등)로 부터의 기계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작동유에 유체에너지를 부여해 주는 유압기기는?

  1. 유압 탱크
  2. 유압 펌프
  3. 유압 밸브
  4. 유압 스위치
(정답률: 79%)
  • 유압기기는 원동기로부터의 기계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유체에너지를 부여해 주는데, 이때 유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 유압 펌프입니다. 따라서 유압 펌프는 유압기기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이며, 유압 기기의 작동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부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