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10)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2016-07-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컨테이너크레인과 관련된 용어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감속기 : 치차를 이용한 속도 변환기
  2. 스팬 : 호이스트 기구의 수직 이동거리
  3. 스프레더 : 트롤리 횡행 장치
  4. 버퍼 : 그래브 등을 개폐시키는 장치
(정답률: 77%)
  • 감속기는 기계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장치로, 치차를 이용하여 속도를 변환합니다. 치차는 두 개 이상의 기어가 맞물려 돌아가는 장치로, 회전력을 전달하면서 속도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속기는 치차를 이용하여 컨테이너크레인의 움직임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트랜스퍼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트랜스퍼크레인은 타이어식으로 디젤엔진에 의해서만 가동된다.
  2. 트랜스퍼크레인은 ISO 20, 40, 45피트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다.
  3. 한국산업표준에 의해 호이스트, 트롤리, 갠트리의 운전속도는 모든 장비가 동일하다.
  4. 레일 위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제작된 장비를 RTTC라고 부른다.
(정답률: 79%)
  • 트랜스퍼크레인은 ISO 20, 40, 45피트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다. 이는 해당 크기의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들어올리고 이동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엔진식 트랜스퍼크레인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블록간의 이동이 자유롭다.
  2.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하역 및 적재한다.
  3. RTTC(Rubber Tired Transfer Crane)로 불린다.
  4. 야드와 크레인 스팬사이를 왕복하면서 컨테이너 운반 작업을 한다.
(정답률: 74%)
  • 엔진식 트랜스퍼크레인은 야드와 크레인 스팬사이를 왕복하면서 컨테이너 운반 작업을 한다는 설명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엔진식 트랜스퍼크레인은 크레인 스팬사이를 이동하지 않고,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하역 및 적재하며, 블록간의 이동이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작업할 수 있는 컨테이너의 열(Row)과 크레인 아웃 리치(Out reach)가 가장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13열 - 30m
  2. 16열 - 45m
  3. 22열 - 50m
  4. 25열 – 65m
(정답률: 83%)
  • 컨테이너크레인은 크레인 아웃 리치(Out reach)가 길수록 더 멀리 있는 컨테이너를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 아웃 리치가 가장 긴 "25열 - 65m"은 멀리 있는 컨테이너를 작업할 수 있지만, 열(Row)이 너무 멀어져서 작업 효율이 떨어집니다. 반면에 열(Row)이 가까운 "13열 - 30m"은 작업 효율은 좋지만, 크레인 아웃 리치가 짧아서 멀리 있는 컨테이너를 작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열(Row)과 크레인 아웃 리치(Out reach)가 적절히 조합된 "16열 - 45m"이 가장 바르게 연결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크레인에 사용되는 ISO 수신호 기준에서 보기의 동작이 의미하는 것은?

  1. 천천히 아래로
  2. 수평 거리를 지시하기
  3. 일정 속도로 올리기
  4. 긴급 중단(즉시 중단)
(정답률: 58%)
  • 보기 중 "긴급 중단(즉시 중단)"은 크레인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긴급 상황에 대비하여 즉시 작업을 중단시키기 위한 신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크레인 작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지시 신호들이지만, 긴급 상황에서는 즉시 작업을 중단시켜야 하므로 "긴급 중단(즉시 중단)"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컨테이너크레인의 기계실에 설치되지 않는 장치는 무엇인가?

  1. 호이스트 감속기
  2. 레일 클램프
  3. 트롤리 와이어드럼
  4. 변압기
(정답률: 74%)
  • 레일 클램프는 컨테이너크레인의 기계실에 설치되지 않는 장치입니다. 이는 레일 클램프가 컨테이너크레인의 레일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일 클램프는 기계실 외부에서 작동되며,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태풍 및 강풍시 크레인 수직방향 전도방지 장치는?

  1. 타이 다운
  2. 스토웨지 핀
  3. 앤티 스웨이
  4. 로프 텐셔너
(정답률: 83%)
  • 태풍이나 강풍으로 인해 크레인이 흔들리는 경우, 크레인의 무게 중심이 이동하여 안전한 운전을 위해 크레인의 수직방향을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크레인의 수직방향을 제어하는 장치 중에서 타이 다운은 크레인의 무게 중심을 유지시키기 위해 크레인 상단에 설치된 무게를 가진 블록을 사용하여 크레인의 수직방향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타이 다운이 태풍 및 강풍시 크레인 수직방향 전도방지 장치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와이어로프에서 보통꼬임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취급이 용이하여 선박, 육상 등에 많이 사용한다.
  2. 외부소선의 접촉 길이가 짧아 소선의 마모가 크다.
  3. 킹크(Kink)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
  4. 로프 자체의 변형이 크다.
(정답률: 56%)
  • 로프의 보통꼬임은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으며, 취급이 용이하여 선박, 육상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외부소선과의 접촉 길이가 짧아 소선의 마모가 크고, 킹크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은 옳은데, 로프 자체의 변형이 크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보통꼬임은 로프의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꼬임 방식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컨테이너크레인이 BTC(Bridge type crane)나 언로더(Unloader)와 구별되는 장치는?

  1. 스프레더
  2. 버킷
  3. 레일
(정답률: 71%)
  • 스프레더는 컨테이너크레인의 중요한 부속품으로, 컨테이너를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사용됩니다. BTC나 언로더는 컨테이너를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직접 컨테이너를 잡아 들이는 반면, 스프레더는 여러 개의 컨테이너를 한 번에 잡아 들일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스프레더는 BTC나 언로더와 구별되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컨테이너크레인의 안전장치 중 지상 안전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1. 유도 전동기
  2. 인버터
  3. 레일 클래프
  4. 마스터 컨트롤러
(정답률: 72%)
  • 레일 클래프는 컨테이너크레인이 작동 중에도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지상 안전장치로 분류되며, 컨테이너가 떨어지는 등의 사고를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도 전동기, 인버터, 마스터 컨트롤러는 모두 컨테이너크레인의 작동을 제어하는 장치들이지만, 직접적인 안전장치는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크레인작업표준신호지침에 따른 신호방법 중 방향을 가리키는 손바닥 밑에 집게손가락을 위로해서 원을 그리며 호각을 “짧게, 길게” 취명하는 것은 무슨 신호인가?

  1. 수평 이동
  2. 천천히 이동
  3. 위로 올리기
  4. 아래로 내리기
(정답률: 57%)
  • 방향을 가리키는 손바닥 밑에 집게손가락을 위로해서 원을 그리며 호각을 “짧게, 길게” 취명하는 것은 "천천히 이동" 신호입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중 물체를 안전하게 이동시키기 위해 속도를 감소시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하역장비에 사용되는 기어오일은 일반적으로 몇 시간 가동 후에 교체하여야 하는가?(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1000시간
  2. 2000시간
  3. 3000시간
  4. 4000시간
(정답률: 85%)
  • 하역장비에 사용되는 기어오일은 일반적으로 1000시간 가동 후에 교체하여야 합니다. 이는 기어오일이 가동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오염되고 노후되어 기어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부품의 마모를 가속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붐 래치가 설치된 곳은?

  1. 아펙스 빔
  2. 트롤리 거더
  3. 헤드 블록
  4. 백 스테이
(정답률: 68%)
  • 붐 래치는 아펙스 빔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아펙스 빔이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고 이동시키는데 사용되는 기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트롤리 거더, 헤드 블록, 백 스테이는 붐 래치와는 관련이 없는 기계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컨테이너 크레인의 하역작업이 가능한 풍속의 한계는?

  1. 16m/sec
  2. 22m/sec
  3. 49m/sec
  4. 55m/sec
(정답률: 73%)
  • 컨테이너 크레인은 안전한 하역 작업을 위해 일정한 풍속 이하에서만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는 크레인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 크레인의 하역작업이 가능한 풍속의 한계는 16m/sec 이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6m/sec"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선박안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는?

  1. 5
  2. 6
  3. 7
  4. 8
(정답률: 75%)
  • 선박안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는 5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최대 허용하중을 와이어로프의 최소 파단하중으로 나눈 값으로, 안전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와이어로프의 파단 위험이 적어지며,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인크리멘탈 엔코더 펄스 수가 100펄스와 1,000펄스의 차이점은?

  1. 화소수가 차이가 난다.
  2. 분해능이 차이가 난다.
  3. 엔코더의 크기가 차이가 난다.
  4. 아무 관계가 없다.
(정답률: 59%)
  • 인크리멘탈 엔코더의 펄스 수가 높을수록 한 회전당 발생하는 펄스 수가 많아지므로 분해능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100펄스와 1,000펄스의 차이는 분해능이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컨테이너크레인 동작시 돌발 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모든 제어회로를 차단시키는 장치는?

  1. 비상정지장치
  2. 권상방지장치
  3. 충돌방지장치
  4. 트롤리정지장치
(정답률: 83%)
  • 컨테이너크레인 동작 중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작업자의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비상정지장치가 설치됩니다. 비상정지장치는 모든 제어회로를 차단하여 크레인의 동작을 즉시 중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작업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비상정지장치가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틸팅디바이스 장치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실린더의 위치는 아날로그 값으로 검출된다.
  2. 4개의 실린더는 호이스트 와이어와 연결되어 있다.
  3. 유압 작동유 탱크에는 레벨센서와 온도센서가 설치된다.
  4. 유압모터는 실린더의 위치에 따라 정방향, 역방향으로 회전한다.
(정답률: 60%)
  • "유압모터는 실린더의 위치에 따라 정방향, 역방향으로 회전한다." 이 설명이 틀린 이유는, 유압모터는 실린더의 위치에 따라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유압모터의 회전 방향과 속도는 유압 신호에 따라 제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모터의 회전 방향은 실린더의 위치와는 무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중 트렌딩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드라이브 외부의 상태를 확인한다.
  2. 주행 운전상황을 그림으로 표시한다.
  3. 호이스트 운전상황을 그림으로 표시한다.
  4. 실시간의 속도 및 전류를 그래프로 표시한다.
(정답률: 72%)
  • 트렌딩은 실시간으로 차량의 속도와 전류를 측정하여 그래프로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차량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시간의 속도 및 전류를 그래프로 표시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횡행(트롤리) 와이어로프 드럼에 부착되어 있는 하드웨어 센서는?

  1. 엔코더
  2. 근접센서
  3. 레이저 센서
  4. 로터리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57%)
  • 횡행(트롤리) 와이어로프 드럼은 일정한 거리를 이동하면서 와이어로프를 감아 올리고 내리는데, 이때 로터리 리미트 스위치는 와이어로프 드럼이 일정한 위치에 도달했을 때 스위치가 작동하여 움직임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터리 리미트 스위치가 횡행(트롤리) 와이어로프 드럼에 부착되어 있는 하드웨어 센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서로 다른 종류의 물체를 문지르면 두 물체가 전기를 띠게 되는 이유는?

  1. 전자들이 섞여 있기 때문에
  2. 전자들이 정지되어 있기 때문에
  3. 전자들이 물체를 밀어내기 때문에
  4. 전자들이 물체 사이를 이동하기 때문에
(정답률: 76%)
  • 전자들이 물체 사이를 이동하기 때문에.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스프레더의 유압펌프를 동작시키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컨트롤 온 상태일 경우
  2. 폴트 감지가 없을 경우
  3. 컨트롤 오프 상태일 경우
  4. 스프레더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
(정답률: 78%)
  • 스프레더의 유압펌프를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컨트롤 온 상태이어야 하고, 폴트 감지가 없어야 하며, 스프레더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컨트롤 오프 상태일 경우에는 유압펌프를 동작시킬 수 없습니다. 이는 컨트롤 오프 상태일 때는 유압펌프가 작동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컨테이너크레인에서 붐 랫치 장치의 동작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자체중량으로 내려오고, 유압에 의하여 올라간다.
  2. 유압으로 내려오고, 자체중량에 의하여 올라간다.
  3. 자체중량에 의하여 내려오고 올라간다.
  4. 유압에 의하여 내려오고 올라간다.
(정답률: 72%)
  • 컨테이너크레인의 붐 랫치 장치는 붐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장치는 자체적으로 무게가 있어서 내려오며, 유압 시스템을 이용하여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자체중량으로 내려오고, 유압에 의하여 올라간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인터록(Inter lock) 회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전자 접촉기의 원활한 동작
  2. 스파크 발생 방지
  3. 원활한 전원의 공급
  4. 시스템 안전을 확보
(정답률: 62%)
  • 인터록 회로는 여러 개의 스위치나 센서 등을 연결하여, 하나의 동작이 완료되기 전에는 다음 동작이 시작되지 않도록 제어하는 회로입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 엘리베이터에서는 인터록 회로를 사용하여 문이 열린 상태에서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록 회로는 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컨테이터크레인이 옆에 있는 다른 컨테이너크레인으로 근접 이동을 감지하는 안전장치는?

  1. 주행 충돌방지센서
  2. 주행 좌·우측 정지센서
  3. 선박충돌 방지센서
  4. 케이블 완전 풀림센서
(정답률: 84%)
  • 주행 충돌방지센서는 컨테이너크레인이 이동하는 동안 주변에 있는 물체나 장애물을 감지하여 충돌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옆에 있는 다른 컨테이너크레인으로의 근접 이동을 감지하는데 적합한 센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은 무엇과 관련된 법칙인가?

  1. 전압
  2. 전류
  3. 저항
  4. 전력
(정답률: 65%)
  •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은 "전류의 법칙"이라고도 불리며, 회로의 어떤 지점에서든 들어오는 전류의 합은 나가는 전류의 합과 같다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전류와 관련된 법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틸팅 디바이스에서 스프레더의 기울기를 제어하는 밸브는?

  1. 압력제어밸브
  2. 유량제어밸브
  3. 방향제어밸브
  4. 속도제어밸브
(정답률: 64%)
  • 틸팅 디바이스에서 스프레더의 기울기를 제어하는 것은 스프레더의 방향을 제어하는 것이기 때문에 방향제어밸브를 사용합니다. 압력제어밸브는 압력을 제어하고, 유량제어밸브는 유량을 제어하며, 속도제어밸브는 속도를 제어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직류 전동기의 주요 구성요소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토크
  2. 전기자
  3. 계자
  4. 정류자
(정답률: 66%)
  • 토크는 직류 전동기의 주요 구성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구성요소들과는 관계가 없는 개념입니다. 토크는 전동기의 회전력을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전기자, 계자, 정류자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토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컨테이너크레인 주동력 케이블 릴의 역할은?

  1. 주행동작을 따라 움직이며 고압의 전원을 공급한다.
  2. 주행동작을 따라 움직이며 저압의 전원을 공급한다.
  3. 횡행동작을 따라 움직이며 고압의 전원을 공급한다.
  4. 횡행동작을 따라 움직이며 저압의 전원을 공급한다.
(정답률: 76%)
  • 컨테이너크레인 주동력 케이블 릴은 주행동작을 따라 움직이며 고압의 전원을 공급합니다. 이는 주동력 케이블 릴이 컨테이너크레인의 이동에 따라 움직이며, 고압의 전원을 공급하여 크레인의 작동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동작을 따라 움직이며 고압의 전원을 공급한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전선 및 기계 기구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로에 과전류 차단기를 설치해야 하는 개소로 틀린 것은?

  1. 인입구
  2. 분기점
  3. 간선의 전원측
  4. 접지공사의 접지선
(정답률: 63%)
  • 과전류 차단기는 전선 및 기계 기구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 중에서 접지공사의 접지선은 과전류 차단기 설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접지공사의 접지선"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컨테이너선의 크기에서 5,000TEU의 의미를 잘못 표현한 것은?

  1. 20피트 컨테이너 5,000개
  2. 40피트 컨테이너 2,500개
  3. 20피트 컨테이너 2,000개, 40피트 컨테이너 1,500개
  4. 20피트 컨테이너 2,000개, 40피트 컨테이너 3,000개
(정답률: 72%)
  • 정답은 "20피트 컨테이너 2,000개, 40피트 컨테이너 1,500개" 입니다.

    5,000TEU는 Twenty-foot Equivalent Unit의 약자로, 20피트 컨테이너 기준으로 몇 개의 컨테이너를 운반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20피트 컨테이너 5,000개가 아니라 20피트 컨테이너 2,000개와 40피트 컨테이너 1,500개가 함께 운반될 수 있는 크기를 의미합니다. 20피트 컨테이너 2,000개와 40피트 컨테이너 3,000개는 5,000TEU보다 더 큰 크기를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컨테이너터미널에서 본선 및 장치장의 작업흐름을 조정, 통제, 운영하는 업무를 총괄 수행하는 곳은?

  1. 컨테이너화물조작장(CFS)
  2. 컨트롤 센터
  3. 게이트
  4. 정비창
(정답률: 81%)
  • 컨트롤 센터는 컨테이너터미널에서 본선 및 장치장의 작업흐름을 조정, 통제, 운영하는 업무를 총괄 수행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컨트롤 센터가 작업흐름을 조정하고 통제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컨테이너크레인의 마스터 컨트롤러 스위치의 조작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좌측 컨트롤러에서 앞으로 밀면 트롤리 전진, 뒤로 당기면 트롤리 후진이 된다.
  2. 우측 컨트롤러에서 앞으로 밀면 호이스트 상승, 뒤로 당기면 호이스트 하강이 된다.
  3. 우측 컨트롤러는 선택에 의해 주행과 호이스트가 동작된다.
  4. 제어전원은 컨트롤러가 중립위치에 있을 때 투입된다.
(정답률: 70%)
  • 정답은 "우측 컨트롤러에서 앞으로 밀면 호이스트 상승, 뒤로 당기면 호이스트 하강이 된다."가 아닙니다.

    컨테이너크레인의 마스터 컨트롤러 스위치는 좌측 컨트롤러와 우측 컨트롤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좌측 컨트롤러는 트롤리의 이동을 조작하며, 앞으로 밀면 트롤리가 전진하고, 뒤로 당기면 트롤리가 후진합니다. 우측 컨트롤러는 호이스트의 상승과 하강을 조작합니다. 하지만, 우측 컨트롤러에서 앞으로 밀면 호이스트가 하강하고, 뒤로 당기면 호이스트가 상승합니다. 이는 우측 컨트롤러의 조작 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우측 컨트롤러에서 앞으로 밀면 호이스트 하강, 뒤로 당기면 호이스트 상승이 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건비 절감
  2. 터미널 생산성 향상
  3. 대고객 서비스 향상
  4. 초기 시설 투자비 감소
(정답률: 82%)
  •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장점 중 "초기 시설 투자비 감소"는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인력을 대거 감축할 수 있고, 인력 대신 자동화 장비를 투입함으로써 초기 시설 투자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를 줄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어 경제적인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컨테이너에 표시되어 있는 「22G1」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용도 컨테이너이다.
  2. 폭이 8피트인 컨테이너이다.
  3. 길이가 20피트인 컨테이너이다.
  4. 높이가 9피트 6인치인 컨테이너이다.
(정답률: 75%)
  • 정답은 "폭이 8피트인 컨테이너이다."입니다.

    컨테이너에 표시된 "22G1"은 ISO 6346 규격에 따른 컨테이너 식별번호이며, 컨테이너의 크기나 높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높이가 9피트 6인치인 이유는 일반적인 20피트 컨테이너의 높이가 8피트 6인치이지만, 높이를 더 높게 만들어서 적재 용량을 늘리기 위해 만들어진 고커 컨테이너(GP High Cube)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선적(적화)을 위한 컨테이너를 목적지별 또는 선내의 적치계획에 따라 미리 정렬해 두는 곳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냉동블록
  2. 부두안벽
  3. 보세장치장
  4. 마샬링 야드
(정답률: 84%)
  • 마샬링 야드는 선적을 위한 컨테이너를 목적지별 또는 선내의 적치계획에 따라 미리 정렬해 두는 곳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마샬링 야드가 정답인 것입니다. 냉동블록은 냉동식품 등을 보관하는 곳, 부두안벽은 선박이 부두에 접안할 때 충돌 방지를 위한 벽, 보세장치장은 수입물품의 통관 및 보관을 위한 공간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컨테이너 화물의 양화작업 전반에 대한 계획 입안자는?

  1. 포맨
  2. 언더매
  3. 플래너
  4. 컨트롤맨
(정답률: 66%)
  •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컨테이너 화물의 양화작업 전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역할은 플래너입니다. 플래너는 화물의 양, 종류, 목적지 등을 고려하여 작업 일정을 조율하고, 작업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를 배치하여 원활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여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라싱(고박)이 필요한 곳이 아닌 것은?

  1. 컨테이너 선박의 상부 데크 적재물을 최종 고박
  2. 컨테이너 선박의 셀가이드 안에 고박
  3. RO/RO 선박의 차량 적재시 고박
  4. 일반화물을 적재시 고박
(정답률: 59%)
  • 컨테이너 선박의 셀가이드 안에 고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셀가이드는 컨테이너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기 위한 장치로, 이미 컨테이너가 안전하게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고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육상의 크레인을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적·양화하는 작업방식은?

  1. RO/RO 방식
  2. LO/LO 방식
  3. 멤브레인 방식
  4. 스트래들 캐리어 방식
(정답률: 72%)
  • 육상의 크레인을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적·양화하는 작업방식은 LO/LO 방식입니다. LO/LO는 Lift On/Lift Off의 약자로, 크레인을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직접 들어올리고 내리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RO/RO 방식은 Roll On/Roll Off의 약자로, 차량이나 선박에 직접 주행하여 적·양하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멤브레인 방식은 컨테이너를 끌어당기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며, 스트래들 캐리어 방식은 컨테이너를 끌어당기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면서 컨테이너를 지지하는 스트래들 캐리어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컨테이너터미널 운송시스템에서 야드 바닥에 컨테이너를 다단으로 쌓아 보관, 장치하는 방식은?

  1. 적재방식
  2. 탑재방식
  3. 혼재방식
  4. 대기방식
(정답률: 75%)
  • 이 방식은 야드 바닥에 컨테이너를 다단으로 쌓아 보관, 장치하는 방식으로, 적재방식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컨테이너를 수평으로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보관 및 운송 시에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컨테이너크레인의 안전운전 규칙으로 틀린 것은?

  1. 자격이 있는 운전자들만 운전해야 한다.
  2. 장비 탑승 후 가장 먼저 좌우 5m 정도 주행한다.
  3. 훈련받은 운전자만 운전하고 안전하게 운전해야 한다.
  4. 승객을 절대 태우지 않아야 하고 안전하게 화물취급을 해야 한다.
(정답률: 85%)
  • "장비 탑승 후 가장 먼저 좌우 5m 정도 주행한다."는 틀린 규칙입니다. 이유는 컨테이너크레인은 주행하는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장비 탑승 후에는 바로 작업을 시작해야 하며, 주행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규칙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컨테이너를 적재한 차량이 게이트를 통해 터미널에 들어갈 때 운전자에게 주어야 하는 지침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터미널 내에서의 컨테이너 상·하차 절차
  2. 컨테이너 잠금장치를 해체하는 장소와 시간
  3. 컨테이너를 잠그고 시큐어링하는 장구의 종류와 개수
  4. 터미널을 나가기 위해 게이트로 되돌아올 때의 운행 차로 및 방법
(정답률: 67%)
  • 컨테이너를 잠그고 시큐어링하는 장구의 종류와 개수는 운전자가 게이트를 통해 터미널에 들어갈 때 주어야 하는 지침사항 중에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터미널 내에서의 안전을 위한 사항이기 때문에, 이미 컨테이너를 적재한 운전자들은 이에 대해 이미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지침사항은 다른 항목들과 달리 운전자들이 이미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사항이 아니라, 터미널 내에서의 안전을 위한 추가적인 지침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하역작업 중 인명사고가 발생한 경우, 부상자에 대한 위급상태를 알아보는 조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숨을 쉬는지 확인
  2. 기도가 열려있는지 확인
  3. 심박 및 출혈 상태를 확인
  4. 안전장구의 착용 상태를 확인
(정답률: 86%)
  • 안전장구의 착용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부상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중요한 조치입니다. 만약 안전장구가 올바르게 착용되어 있지 않다면, 추가적인 부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명사고 발생 시, 부상자의 안전장구 착용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컨테이너터미널의 사고에 따른 손실로 틀린 것은?

  1. 작업지연
  2. 수리비용의 증가
  3. 보험비용의 감소
  4. 행정적인 업무의 증가
(정답률: 82%)
  • 보험비용의 감소는 틀린 것입니다. 사고 발생 시 보험 청구를 하게 되면 보험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고 발생으로 인한 손실 중 보험비용은 증가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레일 클램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프링의 힘에 의해 해제된다.
  2. 유압장치와 스프링이 결합되어 있다.
  3. 실빔 중앙이나 보기의 중앙에 위치한다.
  4. 제동(작동) 완료 시까지 5~30초의 시간이 걸린다.
(정답률: 59%)
  • "스프링의 힘에 의해 해제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레일 클램프는 유압장치와 스프링이 결합되어 있으며, 제동(작동) 완료 시까지 5~30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스프링은 클램프를 잠금 상태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유압장치가 작동하여 스프링을 압축하면 클램프가 해제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의 작업 중 유의사항 틀린 것은?

  1. 하중을 사선으로 올리거나 끌지 않는다.
  2. 풍속 16m/s 이상일 경우 작업을 중지한다.
  3. 스프레더를 규정된 높이 이상 권상 시켜서는 안 된다.
  4. 정격하중의 125%까지 성능검사에서 점검하기 때문에 125%를 기준으로 작업을 한다.
(정답률: 86%)
  • "정격하중의 125%까지 성능검사에서 점검하기 때문에 125%를 기준으로 작업을 한다."가 틀린 것이며, 이유는 정격하중의 125%를 초과하는 하중을 올리거나 이동시키는 것은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작업을 할 때는 정격하중을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격하중 이상의 하중을 올리거나 이동시키는 작업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선박 내 안전표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금지표시는 어떤 것을 하지 말라는 엄격한 지시를 나타낸다.
  2. 경고표지는 어떤 일반적 위험의 형태를 나타낸다.
  3. 필수표지는 관리자와 동행 하에 출입 가능한 구역을 나타낸다.
  4. 안전조건은 걷거나 일하기에 안전한 곳, 비상출입구의 위치 등을 나타낸다.
(정답률: 76%)
  • 필수표지는 관리자와 동행 하에 출입 가능한 구역을 나타낸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필수표지는 어떤 특정한 안전장비나 시설물의 사용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필수표지는 관리자와 동행 하에 출입 가능한 구역을 나타낸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위험물의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통일규칙에 의한 위험물의 분류로 옳은 것은?

  1. Class 1 – 폭발물(화약류)
  2. Class 2 – 인화성 액체
  3. Class 3 – 인화성 고체
  4. Class 4 – 방스낭 물질
(정답률: 66%)
  • 위험물의 분류는 위험성에 따라 구분되며, Class 1은 폭발물(화약류)로 분류됩니다. 이는 물질이 폭발하거나 폭발할 가능성이 있는 위험물질로, 인명 및 환경에 매우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컨테이너크레인 가동 전에 하는 일상점검이 아닌 것은?

  1. 크레인 주변을 확인
  2. 각종 스위치를 확인
  3. 각 부위의 윤활상태를 확인
  4. 갠트리 레일의 손상 여부를 확인
(정답률: 67%)
  • 갠트리 레일은 컨테이너크레인이 이동하는 경로를 제공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손상되면 크레인 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갠트리 레일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크레인 작업 전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일상점검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컨테이너크레인의 보기(Bogle)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행 구동부이다.
  2. 크레인 주행장치이다.
  3. 감소기가 달려 있다.
  4. 엔진으로 휠을 구동시킨다.
(정답률: 70%)
  • 컨테이너크레인의 보기(Bogle) 장치는 크레인 주행장치이며, 주행 구동부이다. 감속기가 달려 있지만, 엔진으로 휠을 구동시키는 것은 아니며 전기 모터로 구동된다. 따라서 "엔진으로 휠을 구동시킨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유압장치에서 일일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필터의 오염여부 점검
  2. 탱크의 오일량 점검
  3. 호스의 손상여부 점검
  4. 이음 부분의 누유 점검
(정답률: 67%)
  • 필터의 오염여부 점검은 일일 점검사항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보통 주기적으로 수행되는 유지보수 작업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필터가 오염되면 유압장치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필터의 교체 주기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교체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유압유 관내에 공기가 혼입되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공동현상
  2. 기화현상
  3. 열화현상
  4. 숨 돌리기 현상
(정답률: 60%)
  • 기화현상은 유압유 내부에 존재하는 공기가 압력이 낮아지거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유체에서 분리되어 작은 기포를 형성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유압유의 효율이 저하되고, 기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시스템에서는 공기가 혼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동현상은 유압유 내부에서 물과 함께 공기가 혼합되어 발생하는 현상이며, 열화현상은 유압유가 고온에 노출되어 분해되는 현상입니다. 숨 돌리기 현상은 유압유가 고속으로 흐를 때 유체 내부에서 압력이 갑자기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유압유의 압력을 제어하는 밸브가 아닌 것은?

  1. 릴리프 밸브
  2. 체크 밸브
  3. 리듀싱 밸브
  4. 시퀀스 밸브
(정답률: 50%)
  • 체크 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며,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유의 압력을 제어하는 밸브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유압장치에 주로 사용하는 펌프형식이 아닌 것은?

  1. 베인 펌프
  2. 플런저 펌프
  3. 분사 펌프
  4. 기어 펌프
(정답률: 60%)
  • 분사 펌프는 유압장치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분사 펌프는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디젤 엔진 등에서 사용되는 펌프로, 유압장치와는 용도와 구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유압장치에서는 베인 펌프, 플런저 펌프, 기어 펌프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유압유의 온도가 과열되었을 때 유압계통에 미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1. 온도변화에 의해 유압기기가 열변형 되기 쉽다.
  2. 오일의 점도 저하에 의해 누유 되기 쉽다.
  3. 유압펌프의 효율이 높아진다.
  4. 오일의 열화를 촉진한다.
(정답률: 63%)
  • 유압유의 온도가 과열되면 오일의 점도가 저하되어 유압기기가 누유되기 쉬워지고, 오일의 열화를 촉진시키므로 유압기기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의 효율이 높아진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유체 에너지를 이용하여 외부에 기계적인 일을 하는 유압기기는?

  1. 유압 모터
  2. 근접 스위치
  3. 유압 탱크
  4. 기동 전동기
(정답률: 76%)
  • 유압 모터는 유체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만들어 외부에 기계적인 일을 하는 유압기기입니다. 따라서 유압 모터가 정답입니다. 근접 스위치는 전기 신호를 감지하여 작동하는 기기이며, 유압 탱크는 유체를 저장하는 용기이며, 기동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만들어 일을 하는 기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축압기(어큐물레이터)의 기능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충격 압력 흡수
  2. 유압 에너지 축적
  3. 릴리프 밸브 제어
  4. 유압 펌프의 맥동 흡수
(정답률: 57%)
  • 축압기(어큐물레이터)는 유압 에너지를 축적하여 충격 압력을 흡수하고, 유압 펌프의 맥동을 흡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릴리프 밸브 제어는 축압기의 기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 상황이 발생할 때 압력을 안전하게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며, 축압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유압장치 내부에 국부적으로 높은 압력이 발생하여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현상은?

  1. 노이즈
  2. 벤트포트
  3. 캐비테이션
  4. 오리피스
(정답률: 68%)
  • 캐비테이션은 유체 내부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져서 기체 포화 상태가 되어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유압장치 내부에서 국부적으로 높은 압력이 발생할 때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여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유압 실린더 등의 중력에 의한 자유낙하 방지를 위해 배압을 유지하는 압력제어 밸브는?

  1. 감압 밸브
  2. 시퀀스 밸브
  3. 언로더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63%)
  •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유압 실린더 등의 중력에 의한 자유낙하 방지를 위해 배압을 유지하는 압력제어 밸브입니다. 이는 카운터 밸런스 밸브가 실린더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를 균형시켜줌으로써 가능합니다. 따라서 실린더가 중력에 의해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유압장치에서 오일 여과기에 걸러지는 오염 물질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압장치의 조립과정에서 먼지 및 이물질 혼입
  2. 작동중인 기관의 내부 마칠에 의하여 생긴 금속가루 혼입
  3. 유압장치를 수리하기 위하여 해체하였을 때 외부로부터 이물질 혼입
  4. 유압유를 장기간 사용함에 있어 고온·고압 하에서 산화생성물이 생김
(정답률: 59%)
  • 작동중인 기관의 내부 마칠에 의하여 생긴 금속가루 혼입은 오일 여과기에 걸러지는 오염 물질의 발생 원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기계 내부에서 마모가 발생하여 금속이 갈라지고, 이러한 금속 조각들이 오일과 섞여 유압장치 내부를 돌아다니면서 오일 여과기에 걸러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