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2)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201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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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의 주요 구조물이 아닌 것은?

  1. 지브(Jib)
  2. 레그(Leg)
  3. 거더(Girder)
  4. 실빔(Sill beam)
(정답률: 83%)
  • RMGC의 주요 구조물은 레그, 거더, 실빔입니다. 지브는 RMGC에 사용되는 구조물 중 하나가 아닙니다. 지브는 일반적으로 타워 크레인에서 사용되는 부분으로, 크레인의 무게를 지탱하고 하중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RMGC는 지브 대신 레그와 거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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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전실 좌·우 조작반에 표시되지 않는 것은?

  1. 스프레더의 길이
  2. 시스템 고장
  3. 틸팅 디바이스 홈 포지션
  4. 엔진 체크
(정답률: 72%)
  •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전실 좌·우 조작반에는 스프레더의 길이, 시스템 고장, 틸팅 디바이스 홈 포지션 등이 표시되지만, 엔진 체크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는 엔진 체크는 주로 별도의 디스플레이나 경고등을 통해 확인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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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호이스트 와이어로프에 순간적으로 큰 장력이 걸렸을 때 자동으로 동작하여 와이어로프를 보호해 주는 장치는?

  1. 플리퍼 장치(Flipper)
  2. 안티 스내그 장치(Anti snag)
  3. 안티 콜리션 장치(Anti collision)
  4. 붐 래치 장치(Boom latch)
(정답률: 90%)
  • 안티 스내그 장치는 와이어로프에 순간적으로 큰 장력이 걸렸을 때 자동으로 동작하여 와이어로프를 보호해 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갑자기 급격한 장력에 노출되어 스내그(snag)되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티 스내그 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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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야드 크레인의 역할로 틀린 것은?

  1. 컨테이너를 적재하여 본선크레인까지 운송한다.
  2. 육상 트레일러에 상차된 컨테이너를 야드에 적재한다.
  3. 야드에 적재된 컨테이너를 육상 트레일러에 상차한다.
  4. 선박에 양·적화될 컨테이너를 야드 트레일러에 상·하차한다.
(정답률: 84%)
  • "컨테이너를 적재하여 본선크레인까지 운송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야드 크레인은 육상 트레일러에 상차된 컨테이너를 야드에 적재하거나, 야드에 적재된 컨테이너를 육상 트레일러에 상차하거나, 선박에 양·적화될 컨테이너를 야드 트레일러에 상·하차하는 역할을 합니다. 본선크레인은 선박과 야드 사이에서 컨테이너를 상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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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와이어로프의 사용과 취급 요령으로 옳은 것은?

  1. 와이어로프의 한 꼬임에서 끊어진 소선의 수가 10% 이상이며 폐기한다.
  2. 로프의 부식 정도가 원래 치수의 20% 이내이면 사용한다.
  3. 로프의 직경이 공칭경의 5% 이상 감소하면 폐기한다.
  4. 로프의 꼬임상태가 심한 것은 풀어서 다시 사용한다.
(정답률: 79%)
  • 와이어로프는 안전한 사용을 위해 꼭 필요한 장비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사용과 취급이 필요합니다.

    와이어로프의 한 꼬임에서 끊어진 소선의 수가 10% 이상이면 폐기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소선이 많이 끊어져 있으면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약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사용할 때는 꼭 소선의 끊어진 수를 확인하고, 10% 이상이면 즉시 폐기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작업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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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횡행(트롤리) 동작과 가장 거리가 먼 리미트 스위치는?

  1. 운전실 출입 게이트 리미트 스위치
  2. 전진 저속 리미트 스위치
  3. 후진 저속 리미트 스위치
  4. 웨이트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73%)
  • 횡행(트롤리) 동작과는 관련이 없는 스위치들이 모두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리미트 스위치는 웨이트 리미트 스위치입니다. 이는 횡행(트롤리) 동작과는 관련이 없으며, 횡행(트롤리)이 아닌 다른 장비나 기계에서 사용되는 스위치입니다. 웨이트 리미트 스위치는 무게를 감지하여 일정 무게 이상이 되면 작동하여 해당 장비나 기계의 작동을 중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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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와이어로프 꼬임에서 보통꼬임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소선의 마모가 쉽다.
  2. 킹크가 발생하기 쉽다.
  3. 로프 자체의 변형이 적다.
  4. 취급이 용이하여 선박 및 육상 등에 사용하고 있다.
(정답률: 60%)
  • 와이어로프 꼬임에서 보통꼬임은 로프 자체의 변형이 적고 취급이 용이하여 선박 및 육상 등에 널리 사용되지만, 킹크가 발생하기 쉽다. 이는 꼬임 방향이 일정하지 않고 꼬임 간격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킹크는 로프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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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에서 트림+(스프레더의 오른쪽을 낮추려면)로 작동하려면 A, B, C, D에 연결된 와이어로프는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가?

  1. (A, B) 하강, (C, D) 상승
  2. (A, B) 상승, (C, D) 하강
  3. (A, C) 하강, (B, D) 상승
  4. (A, C) 상승, (B, D) 하강
(정답률: 96%)
  • 트림+(스프레더의 오른쪽을 낮추려면)로 작동하려면 A, B, C, D에 연결된 와이어로프는 다음과 같이 움직여야 합니다.

    (A, B) 상승, (C, D) 하강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트림+(스프레더의 오른쪽을 낮추려면)로 작동하면, 스프레더의 오른쪽이 낮아지면서 물체의 중심이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이에 따라 왼쪽 와이어로프는 늘어나고 오른쪽 와이어로프는 줄어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A, B)는 상승하여 왼쪽 와이어로프를 늘리고, (C, D)는 하강하여 오른쪽 와이어로프를 줄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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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컨테이터크레인에 설치되어 있는 스프레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헤드블록에 결합되어 있으며, 전원공급용 케이블이 보관되는 케이블 튜브가 설치되어 있다.
  2. 20피트, 40피트 및 45피트 컨테이너에 맞춰 스프레더를 교체하여야 한다.
  3. 스프레더는 트위스트 록/언록, 플리퍼 업/다운, 텔레스코픽 신축 기능이 있다.
  4. 와이어로프에 의해 직접 매달려 운전된다.
(정답률: 77%)
  • 컨테이너크레인에 설치되어 있는 스프레더는 컨테이너를 집어들이고 놓아주는 장치입니다. 이 스프레더는 트위스트 록/언록, 플리퍼 업/다운, 텔레스코픽 신축 기능이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컨테이너를 다룰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스프레더는 트위스트 록/언록, 플리퍼 업/다운, 텔레스코픽 신축 기능이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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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컨테이너크레인의 주요장치로 틀린 것은?

  1. 권상장치
  2. 횡행장치
  3. 주행장치
  4. 압력장치
(정답률: 92%)
  • 컨테이너크레인의 주요장치 중에서 압력장치는 없습니다. 따라서 압력장치가 틀린 것입니다. 권상장치는 크레인의 무게를 지탱하고 물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며, 횡행장치는 크레인의 좌우 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주행장치는 크레인의 이동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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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한 손으로는 아래를 가리키도록 하고, 다른 손은 손바닥이 위로 보이도록 한 채 정지하여 있는 동작은 ISO 표준 수신호에서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천천히 아래로
  2. 긴급 중단
  3. 수평거리를 지시하기
  4. 신호자의 반대 방향으로 운행
(정답률: 63%)
  • 이 동작은 "천천히 아래로"를 의미합니다. 한 손으로 아래를 가리키는 것은 "아래로 이동"을 의미하고, 다른 손의 손바닥이 위로 보이는 것은 "천천히"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두 동작을 합쳐 "천천히 아래로"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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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컨테이너크레인의 설계검사에서 지역별 최대순간풍속으로 맞는 것은? (단, 휴지상태(태풍)에 해당하는 경우로 지면상에서 20미터 높이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이다.)

  1. 서해안 : 초당 40미터 이상
  2. 목포 : 초당 50미터 이상
  3. 동해안, 남해안 : 초당 60미터 이상
  4. 울릉도 : 초당 70미터 이상
(정답률: 83%)
  • 컨테이너크레인은 높이가 높기 때문에 바람에 민감하며, 특히 순간풍속이 높을 때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계검사에서는 해당 지역의 최대순간풍속을 고려하여 안전성을 검토합니다. 동해안과 남해안은 바다에 접해 있고, 특히 동해안은 일본해와 만나는 지역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기 때문에 최대순간풍속이 높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는 초당 60미터 이상의 최대순간풍속을 고려하여 컨테이너크레인을 설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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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트랜스퍼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RMGC는 고무바퀴가 장착되어 기동성이 뛰어나다.
  2. 에이프런에 설치되어 수입·출입 컨테이너를 전용으로 취급하는 항만 하역장비이다.
  3. 프레임의 주요 구성품을 트롤리 거더, 레그, 실빔이다.
  4. RTGC는 레일위에서만 운행되므로 컨테이너 적재 블록을 자유롭게 바꿀 수 없어 작업의 탄력성이 떨어진다.
(정답률: 70%)
  • 트랜스퍼크레인은 컨테이너를 수평으로 이동시키는 장비로, 프레임의 주요 구성품은 트롤리 거더, 레그, 실빔이다. 이는 컨테이너를 안정적으로 지지하고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프레임의 주요 구성품을 트롤리 거더, 레그, 실빔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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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컨테이너크레인의 작업 중 바람에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1. 그래브(Grab)
  2. 타이 다운(Tie down)
  3. 레일 클램프(Rail clamp)
  4. 브레이크(Brake)
(정답률: 84%)
  • 레일 클램프는 컨테이너크레인이 작업 중 바람에 밀려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크레인의 레일과 컨테이너의 바닥을 강하게 고정시켜서 움직임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바람에 밀려서 크레인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한 작업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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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컨테이너크레인에 설치된 안전장치 중 계류장치가 아닌 것은?

  1. 레일 클램프(Rail clamp)
  2. 타이 다운(Tie down)
  3. 앵커(Anchor)
  4. 호이스트 브레이크(Hoist brake)
(정답률: 77%)
  • 호이스트 브레이크는 컨테이너를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사용하는 크레인의 호이스트(승강장치)를 제어하는 장치로,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들어올리고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반면, 레일 클램프는 크레인이 이동하는 레일을 고정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장치이고, 타이 다운은 크레인이 작동 중에도 안정적으로 고정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앵커는 크레인이 이동 중에도 안전하게 고정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계류장치가 아닌 것은 호이스트 브레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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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도체의 도전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유저항의 역수로 나타내며 전류가 잘 흐르는 정도를 말한다.
  2. 도체에 열이 전달되는 정도를 말한다.
  3. 전압을 그 물체의 고유 저항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4. 고유저항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67%)
  • 도체의 도전율은 전류가 잘 흐르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이 값은 고유저항의 역수로 나타내어진다. 즉, 도체의 고유저항이 작을수록 도전율은 높아지며, 전류가 잘 흐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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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배선용 차단기의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과부하 및 단락 발생 시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
  2. 푸시버튼 스위치의 조작
  3. 압력을 초과할 경우 동작하는 스위치
  4. 레벨을 초과할 경우 동작하는 스위치
(정답률: 88%)
  • 배선용 차단기는 전기 회로에서 과부하나 단락이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하여 전기적인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부하 및 단락 발생 시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이 옳은 설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단기와는 다른 스위치나 기능을 나타내므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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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박의 기울기에 따라 컨테이너크레인의 스프레더를 조정할 수 있는 장치는?

  1. 횡행 장치
  2. 붐 호이스트 장치
  3. 틸팅 디바이스 장치
  4. 주행 장치
(정답률: 82%)
  • 선박이 기울어질 때 컨테이너크레인의 스프레더도 함께 기울어져서 화물을 안전하게 옮길 수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프레더를 수평으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틸팅 디바이스 장치입니다. 틸팅 디바이스 장치는 선박의 기울기에 따라 스프레더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안전하게 화물을 옮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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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컨테이너크레인의 붐 호이스트 구동부에 설치된 과속방지스위치가 작동하면 어떻게 되는가?

  1. 불필요한 저속운전을 방지하여 안전효율을 극대화 시킨다.
  2. 붐 호이스트의 이동거리를 측정하여 안전속도를 변경한다.
  3. 저속구간에서 전동기의 최대토크를 제한하기 위해 전류 제한 값을 자동적으로 재 보정한다.
  4. 붐 호이스트 비상 디스트 브레이크가 동작하여 전동기가 정지한다.
(정답률: 68%)
  • 과속방지스위치가 작동하면 붐 호이스트 비상 디스트 브레이크가 동작하여 전동기가 정지한다. 이는 과속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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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레일 클램프의 일반적인 동작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잠김 : 스프링, 풀림 : 공압
  2. 잠김 : 공압, 풀림 : 스프링
  3. 잠김 : 유압, 풀림 : 스프링
  4. 잠김 : 스프링, 풀림 : 유압
(정답률: 72%)
  • 레일 클램프는 스프링으로 잠긴 상태에서 유압으로 풀리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는 스프링이 초기 상태에서 클램프를 잠그고, 유압이 가해지면 스프링이 압력을 받아 풀리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잠김 : 스프링, 풀림 : 유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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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컨테이너크레인 주행장치의 인터록 조건이 아닌 것은?

  1. 앵커 핀의 제거
  2. 플리퍼의 상승
  3. 레일 클램프의 풀림
  4. 붐 호이스트 동작 상태
(정답률: 65%)
  • 컨테이너크레인 주행장치의 인터록 조건은 앵커 핀의 제거, 레일 클램프의 풀림, 붐 호이스트 동작 상태입니다. 플리퍼의 상승은 주행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에 인터록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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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물체의 전기저항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면적이 증가하면 저항은 감소한다.
  2. 온도가 상승하면 전기저항이 감소하는 재료를 NTC라고 한다.
  3. 도체의 저항은 온도에 따라 변한다.
  4. 금속은 온도 상승에 따라 저항이 감소한다.
(정답률: 63%)
  • "금속은 온도 상승에 따라 저항이 감소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금속은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이 증가합니다. 이는 금속 내부의 전자들이 열에 의해 움직임이 더 커져서 전기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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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압, 온도, 속도, 압력, 유량 등과 같이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물리량이나 데이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디지털량
  2. 위치제어량
  3. 속도제어량
  4. 아날로그량
(정답률: 84%)
  • 아날로그량은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물리량이나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압, 온도, 속도, 압력, 유량 등과 같이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물리량은 아날로그량으로 분류됩니다. 반면에 디지털량은 이산적인 값을 가지며, 위치제어량과 속도제어량은 제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단위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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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PLC의 입·출력 장치에서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것은?

  1. 솔레노이드 밸브
  2. 프린터
  3. 리미트 스위치
  4. 램프
(정답률: 78%)
  • PLC의 입력장치는 외부에서 신호를 받아들이는 장치이며,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의 동작 상태를 감지하여 PLC에게 신호를 보내는 입력장치입니다. 따라서 리미트 스위치가 PLC의 입력장치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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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충돌방지장치가 설치된 곳이 아닌 것은?

  1. 주행
  2. 횡행
  3. 아웃리치 붐
  4. 백리치 붐
(정답률: 68%)
  • 백리치 붐은 컨테이너를 집어들이는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충돌방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주행과 횡행은 컨테이너크레인의 이동 경로를 보호하기 위해 충돌방지장치가 설치되어 있고, 아웃리치 붐은 컨테이너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기 위해 충돌방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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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컨테이너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에 나타나지 않는 내용은?

  1. 경보내용
  2. 출근내용
  3. 통신내용
  4. 전원공급내용
(정답률: 89%)
  • 컨테이너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은 주로 크레인의 운전 상태, 안전 상태, 작동 상태 등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출근내용은 이와 관련이 없는 내용으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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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방법이 아닌 것은?

  1. 계자 제어법
  2. 저항 제어법
  3. 전압 제어법
  4. 전력 제어법
(정답률: 67%)
  •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은 계자 제어법, 저항 제어법, 전압 제어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력 제어법은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전력 제어법은 전동기의 출력을 제어하여 전력 소비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속도 제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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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시퀀스 회로도에서 2개의 입력 중 먼저 동작한 쪽이 우선이고 다른 쪽의 동작을 금지하는 회로는 어느 것인가?

  1. 자기 유지회로
  2. 정지 우선회로
  3. 기동 우선회로
  4. 인터록 회로
(정답률: 70%)
  • 인터록 회로는 두 개의 입력 중 먼저 입력된 신호가 출력되고, 다른 입력 신호는 무시되는 회로입니다. 이는 두 입력 신호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 충돌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동작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인터록 회로가 2개의 입력 중 먼저 동작한 쪽이 우선이고 다른 쪽의 동작을 금지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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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시퀀스제어에서 입력신호를 받고 동작할 때, 소정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회로를 개폐하는 접점은?

  1. 기계적 접점
  2. 릴레이 접점
  3. 한시동작 접점
  4. 동시복귀 접점
(정답률: 83%)
  • 한시동작 접점은 입력 신호가 들어오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회로를 개폐하는 접점입니다. 이는 시퀀스제어에서 입력 신호를 받아 처리하는 동안 일정한 시간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모터를 동작시키는 경우에는 모터가 안정적으로 동작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한시동작 접점을 사용하여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모터를 동작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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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PLC 구성 부품의 출력부하장치(Output Load Device)가 될 수 없는 것은?

  1. 솔레노이드 밸브
  2. 전자접촉기코일
  3. 누름 버튼 스위치
  4. 표시등
(정답률: 71%)
  • PLC의 출력부하장치는 전기적인 신호를 받아서 움직이는 기계나 장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누름 버튼 스위치는 출력부하장치가 될 수 없습니다. 누름 버튼 스위치는 입력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PLC의 입력부에 연결되어 PLC에 입력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만, 출력부하장치로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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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적화 시 컨테이너가 선박에 잘 들어갈 수 있도록 안내판 역할을 하는 것은?

  1. 코너 피팅
  2. 셀 가이드
  3. 가이드 레일
  4. 슬라이등 리프터
(정답률: 79%)
  • 셀 가이드는 선박의 화물실 내부에 설치되어, 컨테이너가 안전하게 적재될 수 있도록 안내판 역할을 합니다. 코너 피팅은 컨테이너의 모서리 부분에 부착되는 부품이며, 가이드 레일은 컨테이너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기 위한 레일입니다. 슬라이등 리프터는 컨테이너를 선박 내부로 들어올리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컨테이너가 선박에 안전하게 적재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셀 가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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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수입 컨테이너의 본선 하역에 있어서, 현장(포맨, 신호수, 언더맨 등)에 전달되는 서류가 아닌 것은?

  1. 본선 적부계획도
  2. G/C 작업계획도
  3. 작업진행표
  4. 컨테이너 선적목록
(정답률: 77%)
  • 컨테이너 선적목록은 수입 컨테이너의 실제 하역 작업에서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본선 적부계획도는 선박의 적재 계획을, G/C 작업계획도는 화물의 하역 순서와 방법을, 작업진행표는 작업의 진행 상황을 나타내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컨테이너 선적목록은 컨테이너의 번호, 크기, 무게 등의 정보를 담고 있어서, 하역 작업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선적목록은 현장에 전달되는 서류 중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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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컨테이너 마킹에 들어가지 않는 내용은?

  1. 검사 기관명찰
  2. 세관 승인 표찰
  3. CSC 안전승인
  4. 하역 회사명
(정답률: 89%)
  • 컨테이너 마킹은 화물 운송에 필요한 정보를 표기하는 것인데, 하역 회사명은 이와 관련된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컨테이너 마킹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른 항목들은 화물 운송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마킹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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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컨테이너 터미널의 안벽에 접한 부분으로 하역장비가 설치되어 있는 곳은?

  1. 컨테이너 화물 조작장
  2. 마샬링 야드
  3. 에이프론
  4. 컨테이너 야드
(정답률: 81%)
  • 에이프론은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사용하는 활주로의 연장선상에 위치한 구역으로, 하역장비가 설치되어 있어 컨테이너를 싣고 내릴 수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터미널의 안벽에 접한 부분으로 하역장비가 설치되어 있는 곳은 에이프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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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컨테이너 양화작업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양화작업은 선미에서 선수방향으로 작업 진행
  2. 컨테이너크레인을 기준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작업 진행
  3. 컨테이너크레인을 기준으로 먼 곳에서 가까운 곳으로 작업 진행
  4.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의 경험에 의한 임의적 작업 진행
(정답률: 76%)
  • 컨테이너 양화작업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모두 중요하며,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의 경험에 의한 임의적 작업 진행"은 고려하지 않아야 할 사항입니다. 이는 작업의 안전성을 보장하지 못하며, 예측할 수 없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계획은 정확한 정보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수립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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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안벽 : 컨테이너선이 접안하기 위한 시설
  2. 마샬링 야드 : 선적할 컨테이너를 정렬시켜 놓은 넓은 공간
  3. 게이트 : 출입 컨테이너에 대한 세관검사를 위해 필요한 시설
  4. 위행검사소 : 일반 공중위생에 위험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는 화물에 대한 검사를 위해 설치
(정답률: 80%)
  • "게이트 : 출입 컨테이너에 대한 세관검사를 위해 필요한 시설"이 틀린 설명입니다. 게이트는 출입구로, 컨테이너가 입출항할 때 사용됩니다. 세관검사는 게이트 안에서 이루어지지만, 게이트는 세관검사를 위한 시설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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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프론트 엔드 탑픽 로더 방식의 장·단점이 아닌 것은?

  1. 야드 내에서 컨테이너 이동을 신속하게 할 수 있다.
  2. 야드 내 어느 곳에서나 운영할 수 있다.
  3. 최상의 유지비만 소요되며 쉬는 시간이 매우 짧다.
  4. 무인자동화가 가능하다.
(정답률: 70%)
  • 프론트 엔드 탑픽 로더 방식의 장·단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무인자동화가 가능한 이유는 탑픽 로더가 아닌 자동화 기술과 관련이 있습니다. 탑픽 로더는 컨테이너를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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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컨테이너 터미널 시스템의 운영 형태 중 셰시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컨테이너의 고단적재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2. 터미널에서의 하역과 운반을 스트래들 캐리어 하나로 처리한다.
  3. 컨테이너를 섀시 트레일러 위에 적재된 상태로 대기시켜 필요할 때 바로 수송이 가능하다.
  4. 컨테이너 이동을 신속하게 할 수 있고 터미널 어느 곳에서나 운영할 수 있다.
(정답률: 67%)
  • 컨테이너 터미널 시스템의 운영 형태 중 셰시시스템은 컨테이너를 섀시 트레일러 위에 적재된 상태로 대기시켜 필요할 때 바로 수송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이는 컨테이너 이동을 신속하게 할 수 있고 터미널 어느 곳에서나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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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컨테이너 적재 시 사용되는 코너 가이드(Corner Guid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잠금 고박장치이다.
  2. 컨테이너의 수평 움직임을 막아준다.
  3. '+' 모양은 2개의 컨테이너에 대한 코너 가이드를 형성한다.
  4. 적재물 표면 위로 어느 정도 돌출하기 때문에 접을 수 있는 해치커버에 사용하는 것은 부적합하다.
(정답률: 66%)
  • '+' 모양은 2개의 컨테이너에 대한 코너 가이드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4개의 코너 가이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 모양은 2개의 컨테이너에 대한 코너 가이드를 형성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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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컨테이너 터미널의 위치 선정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기술수준이 높은 근로자의 확보가 가능한 곳이어야 한다.
  2. 내륙운송이 용이하여 물류비용이 저렴한 지점이어야 한다.
  3. 컨테이너선의 접안이 용이하도록 수심이 낮은 곳이어야 한다.
  4. 컨테이너선의 기항이 용이하고, 각 해상의 항로망이 집중되는 곳이어야 한다.
(정답률: 84%)
  • "기술수준이 높은 근로자의 확보가 가능한 곳이어야 한다."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위치 선정요건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건들과는 달리 컨테이너선의 접안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컨테이너선의 접안이 용이하도록 수심이 낮은 곳이어야 하는 이유는,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선박은 크기가 크고 깊이가 깊기 때문에, 수심이 낮은 곳에서만 접안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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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위험화물의 분류(IMDG에 의한 분류)상 제7등급(Class 7)물질은 무엇인가?

  1. 가스
  2. 화약류
  3. 인화성 액체
  4. 방사선 물질
(정답률: 84%)
  • 제7등급(Class 7)물질은 방사선 물질입니다. 이는 방사능을 가지고 있어 인체에 해로울 수 있으며, 운송 시에는 안전한 조건으로 운송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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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박안전법에서 규정한 양화장구용 와이어포르의 파괴강도에 대한 안전계수는 얼마 이상인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82%)
  • 선박안전법에서 규정한 양화장구용 와이어포르의 파괴강도 안전계수는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포르가 실제로 견딜 수 있는 하중보다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와이어포르의 내구성이 높아지므로, 안전을 위해서는 안전계수가 높은 와이어포르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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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과전류 보호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과전류 보호장치란 차단기, 퓨즈 및 보호계전기 등을 말한다.
  2. 접지선 외에 전로에 병렬로 연결하여 과전류 발생 시 전로를 자동으로 차단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3. 차단기, 퓨즈는 계통에서 발생하는 최대 과전류에 대하여 충분하게 차단할 수 있는 성능을 가져야 한다.
  4. 전기계통상에서 상호 협조·보완되어 과전류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80%)
  • 과전류 보호장치는 접지선 외에 전로에 병렬로 연결하여 과전류 발생 시 전로를 자동으로 차단하도록 설치해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차단기, 퓨즈 및 보호계전기 등이 각각 과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로에 병렬로 연결하여 과전류를 차단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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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레일 클램프의 슈가 비정상적으로 마모되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올바른 조치방법은?

  1. 가이드 롤러 확인
  2. 시스템 내에서의 누유에 대한 점검
  3. 적절한 작업 범위를 위한 클래프 조정의 점검
  4. 릴리프 밸브가 너무 낮게 맞춰있지 않은지 확인
(정답률: 64%)
  • 레일 클램프의 슈가가 비정상적으로 마모되는 경우, 이는 클램프가 너무 강하게 조여져 있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작업 범위를 위한 클래프 조정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클램프가 적절한 강도로 조여져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레일 클램프의 슈가 비정상적인 마모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내용들이므로, 적절한 조치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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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결과 중 개인적 손실이 아닌 것은?

  1. 소득의 손실
  2. 신체의 상해
  3. 사기저하
  4. 보험비용의 증가
(정답률: 89%)
  •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발생하는 사고로 인해 보험사는 보상금을 지급하게 되고, 이로 인해 보험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보험사가 위험을 예측하여 보험료를 책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사고 발생 시 보험사는 위험성이 높아진 것으로 판단하여 보험료를 인상하게 됩니다. 따라서 개인적 손실이 아닌 것은 보험비용의 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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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아래는 레일 클램프에 어떤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점검하는 사항인가?

  1. 압력 손실
  2. 펌프 소음
  3. 브레이크의 미 수축
  4. 느리거나 불규칙한 동작
(정답률: 73%)
  • 레일 클램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점검하는 사항 중 "압력 손실"은 레일 클램프의 밀착력이 감소하여 레일과 클램프 사이에 공간이 생겨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이는 레일과 클램프의 접촉면적이 감소하여 레일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차량의 운행 안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압력 손실이 발생했을 때는 클램프의 밀착력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클램프를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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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컨테이너 터미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설계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작업지역과 비작업지역의 통합
  2. 차량에 의한 작업장소로의 이동
  3. 보행자와 화물 취급장비의 분리
  4. 컨테이너 수리지역의 분리
(정답률: 85%)
  • 작업지역과 비작업지역의 통합은 컨테이너 터미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설계원칙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작업지역과 비작업지역을 분리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작업지역과 비작업지역을 통합하면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업지역과 비작업지역은 분리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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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만근로자 위험물 취급수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위험물 취급교율을 이수하고 경험이 있는 감독자를 배치한다.
  2. 표지부착이 불가한 벌크화물은 체크디지트(Check Digit)를 확인한 후 작업한다.
  3. 위험물 관련규정(위험물 선박운송 저장규칙, 항만 내 위험물취급 안전규칙)에 의거하여 양·적화한다.
  4. 규정에 의거 적합하게 포장되고 위험물 표지가 부착된 것만 취급한다.
(정답률: 71%)
  • "표지부착이 불가한 벌크화물은 체크디지트(Check Digit)를 확인한 후 작업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체크디지트는 화물의 식별번호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화물의 위험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표지부착이 불가한 벌크화물은 체크디지트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해당 화물의 위험성을 정확히 평가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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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컨테이너 터미널의 일반안전수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선박에는 반드시 2인 1조로 출입한다.
  2. 안전 핸드북에 제시되어 있는 규칙을 모두 따른다.
  3. 근로자에게 주어진 추가 안전지시를 따른다.
  4. 작업원이 수행하는 특정한 업무에 대해 구축된 작업안전시스템을 철저히 준수한다.
(정답률: 88%)
  • 선박에는 반드시 2인 1조로 출입한다는 것은 일반안전수칙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선박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만약 한 명이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한 명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개인적인 안전보다는 선박 내부의 전반적인 안전을 고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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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컨테이너 고박장치를 해체하는 사람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1. 운전자
  2. 포맨
  3. 현장작업자
  4. 라싱맨
(정답률: 87%)
  • 컨테이너 고박장치를 해체하는 작업은 매우 위험하고 빠른 속도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을 라싱맨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영어 단어인 "lashing"과 "man"이 합쳐진 용어입니다. "Lashing"은 컨테이너를 고정시키는 작업을 의미하며, "man"은 사람을 뜻합니다. 따라서 라싱맨은 컨테이너를 고정시키는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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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압실린더를 교환 후 우선적으로 시행하여야 할 사항은?

  1. 엔진을 저속 공회전 시킨 후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한다.
  2. 엔진을 고속 공회전 시킨 후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한다.
  3. 유압장치를 최대한 부하 상태로 유지한다.
  4. 시험 작업을 실시한다.
(정답률: 77%)
  • 유압실린더를 교환하면 시스템 내부에 공기가 혼입될 수 있습니다. 이 공기는 유압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공기빼기 작업이 필요합니다. 엔진을 저속 공회전 시키면 유압 시스템의 압력이 낮아져 공기가 빠져나가기 쉬워지기 때문에, 이 작업을 먼저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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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압장치의 단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관로를 연결하는 곳에서 작동유가 누출될 수 있다.
  2. 고압 사용으로 인한 위험성이 존재한다.
  3. 작동유 누유로 인해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
  4. 전기, 전자의 조합으로 자동제어가 곤란하다.
(정답률: 83%)
  • 전기, 전자의 조합으로 자동제어가 곤란하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유압장치는 전기, 전자의 조합으로 자동제어가 가능하며, 현대 산업에서는 자동화 시스템과 연동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유압장치의 단점에 대한 설명에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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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새고 있을 때 일반적으로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1. 밸브(valve)
  2. 기어(gear)
  3. 플런저(plunger)
  4. 실(seal)
(정답률: 74%)
  •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새고 있을 때 일반적으로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실입니다. 실은 오일이 유출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이 움직이는 부분들을 밀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실이 파손되거나 마모되면 오일이 새어나와 유압 시스템의 작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오일이 새고 있다면 먼저 실을 점검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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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압실린더에서 숨돌리기 현상이 생겼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작동 지연 현상이 생긴다.
  2. 피스톤 동작이 정지된다.
  3.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진다.
  4. 작동이 불안정하게 된다.
(정답률: 77%)
  • 숨돌리기 현상은 유압실린더 내부에서 오일이 움직이는 방향이 바뀌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 때,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지면 유압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여 작동이 불안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지는 것은 숨돌리기 현상과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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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압유의 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낮아진다.
  2. 점성의 정도를 표시하는 값이다.
  3. 점도가 낮아지면 유압이 떨어진다.
  4.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72%)
  •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은 점성의 정도를 표시하는 값이 아니라, 유체의 점성을 표현하는 지표 중 하나로, 유체의 점도와 밀도에 영향을 받는 값입니다. 따라서 "점성의 정도를 표시하는 값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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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압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제어밸브
  2. 오일탱크
  3. 유압펌프
  4. 차동장치
(정답률: 75%)
  • 차동장치는 유압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차동장치는 자동차의 변속기나 차축에 사용되는 기계적인 장치로, 유압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유압장치의 구성요소는 제어밸브, 오일탱크, 유압펌프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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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유압모터의 속도를 감속하는데 사용하는 밸브는?

  1. 체크배브
  2. 디셀러레이션 밸브
  3. 변환 밸브
  4. 압력스위치
(정답률: 71%)
  • 디셀러레이션 밸브는 유압모터의 속도를 감속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밸브는 유압모터의 유입 유체를 감소시켜 유압모터의 회전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셀러레이션 밸브가 유압모터의 속도를 감속하는데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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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의 유압 기호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1. 가변 유압 모터
  2. 유압 펌프
  3. 가변 토출 밸브
  4. 가변 흡입 밸브
(정답률: 78%)
  • 그림의 유압 기호는 가변 유압 모터를 나타냅니다. 이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만들어내는 장치로, 회전 속도와 토크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유압 펌프는 유체를 흡입하여 압력을 만들어내는 장치이며, 가변 토출 밸브와 가변 흡입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그림의 유압 기호는 회전 운동을 만들어내는 가변 유압 모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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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건설기계 유압회로에서 유압유 온도를 알맞게 유지하기 위해 오일을 냉각하는 부품은?

  1. 어큐뮬레이터
  2. 오일 쿨러
  3. 방향 제어 밸브
  4. 유압 밸브
(정답률: 85%)
  • 건설기계 유압회로에서 유압유는 고온과 고압으로 인해 빠르게 열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열은 유압유의 노효화를 유발하고, 유압기계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오일 쿨러는 유압유의 온도를 낮추어 유압유의 노효화를 방지하고, 유압기계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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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압장치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최고압력을 제한하여 회로를 보호해주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체크 밸브
  3. 제어 밸브
  4. 로터리 밸브
(정답률: 81%)
  • 릴리프 밸브는 유압장치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최고압력을 제한하여 회로를 보호해주는 밸브입니다. 이는 유압장치 내의 과도한 압력 상승을 방지하고,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장치 내의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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