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8-08)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2004-08-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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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

1. 공기압축기의 압축시간이 규정보다 많이 걸린다. 그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에어클리너의 불량
  2. 체크밸브의 불량
  3. V벨트의 장력 조정이 느슨하다.
  4. 오일이 부족하다.
(정답률: 54%)
  • 압축기는 작동 시 부품들이 움직이면서 마찰이 발생하므로 오일이 부족하면 부품 간 마찰이 심해져서 작동이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압축시간이 규정보다 많이 걸리는 원인으로는 오일이 부족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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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토크 컨버터의 구성요소를 적은 것이다. 아닌 것은?

  1. 디스크
  2. 스테이터
  3. 임펠러
  4. 터빈
(정답률: 77%)
  • 디스크는 토크 컨버터의 구성요소가 아니다. 토크 컨버터는 스테이터, 임펠러, 터빈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테이터는 고정되어 있고, 임펠러와 터빈은 회전하면서 유체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입력 토크와 출력 토크를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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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도저(dozer)의 종류를 나타낸 것이다. 이 중 틀린 것은?

  1. 스트레이트 불도저(straight bulldozer)
  2. 앵글 도저(angle dozer)
  3. 틸트 도저(tilt dozer)
  4. 블레이드 도저(blade dozer)
(정답률: 71%)
  • 정답은 "앵글 도저(angle dozer)"이다. 도저의 종류 중에는 블레이드 도저(blade dozer)가 있으며, 이는 땅을 파내거나 평평하게 만드는 데 사용되는 도구가 장착된 도저이다. 블레이드 도저는 일반적으로 큰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며, 도로 건설, 광산 작업, 농업 작업 등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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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변용량 펌프에서 일정한 회전속도로서 흐름비율을 변경시키는 방법은?

  1. 계통 내의 저항을 감소시킨다.
  2. 릴리프 밸브의 압력을 낮춘다.
  3. 회전경사판의 각도를 변경시킨다.
  4. 펌프의 회전방향을 변경시킨다.
(정답률: 77%)
  • 가변용량 펌프에서는 회전경사판의 각도를 변경하여 펌프의 내부 용적을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흐름비율을 조절합니다. 회전경사판의 각도가 작아지면 펌프 내부 용적이 작아져서 흐름량이 감소하고, 각도가 커지면 펌프 내부 용적이 커져서 흐름량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회전경사판의 각도를 변경하는 것이 가변용량 펌프에서 일정한 회전속도로서 흐름비율을 변경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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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변속기를 2단에 넣고 운전했다. 이때 기관의 토크는 30kgf-m, 추진축의 회전수는 400 rpm, 뒷바퀴의 회전수는 80 rpm, 변속기 2단의 감속비는 6.5이다. 이 건설기계 구동바퀴에 전달되는 토크는 얼마인가? (단, 기계적 손실은 없는 것으로 한다.)

  1. 780 kgf-m
  2. 975 kgf-m
  3. 1,100 kgf-m
  4. 1,200 kgf-m
(정답률: 55%)
  • 뒷바퀴의 회전수는 변속기 2단의 감속비에 의해 6.5배 감소되어 80/6.5 = 12.31 rpm이 된다. 이때 구동바퀴에 전달되는 토크는 기관의 토크에 변속기 2단의 감속비를 곱한 후 다시 구동축의 회전수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전달되는 토크는 30 x 6.5 x (400/12.31) = 975 kgf-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975 kgf-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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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유압식 모터그레이더의 전륜경사 작동은 어느 것으로 하는가?

  1. 스티어링 실린더
  2. 리이닝장치
  3. 어큐뮬레이터
  4. 유압모터
(정답률: 57%)
  • 유압식 모터그레이더의 전륜경사 작동은 리이닝장치로 한다. 이는 전륜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바퀴의 접지면을 바꾸어 전륜의 방향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스티어링 실린더는 일반적인 자동차의 조향장치에 사용되는 것이고, 어큐뮬레이터는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것이다. 유압모터는 모터그레이더의 작동에 사용되지만, 전륜경사 작동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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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크랭크 축의 비틀림 진동 방지방법 중 틀린 것은?

  1. 크랭크 축의 고유 진동수를 변경시킨다.
  2. 감쇄 작용체를 제거한다.
  3. 감쇄 작용을 하지 않는 진동체를 다시 설치한다.
  4. 폭발 순서를 변경한다.
(정답률: 45%)
  • 정답은 "감쇄 작용체를 제거한다."이다.

    크랭크 축의 비틀림 진동은 일반적으로 감쇄 작용체를 추가하여 제어된다. 감쇄 작용체는 축의 진동을 흡수하고 진동의 크기와 주파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감쇄 작용체를 제거하면 진동이 더욱 심해지고 안정성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은 크랭크 축의 고유 진동수를 변경하거나 감쇄 작용을 하지 않는 진동체를 다시 설치하거나 폭발 순서를 변경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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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방향지시등의 점멸이 느린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구의 접지 불량
  2. 축전지의 방전 (용량 저하)
  3. 배선의 접촉 불량
  4. 발전기 'N' 단자의 접촉 불량
(정답률: 67%)
  • 방향지시등의 점멸이 느린 원인으로는 전구의 접지 불량, 축전지의 방전 (용량 저하), 배선의 접촉 불량이 있지만, 발전기 'N' 단자의 접촉 불량이 옳지 않은 이유는 방향지시등은 발전기 'L' 단자에서 전기를 공급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전기 'N' 단자의 접촉 불량은 방향지시등의 점멸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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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회로내에 캐비테이션 현상이 발생했을 경우 유압유의 상태는?

  1. 과냉 상태
  2. 포화 상태
  3. 과포화 상태
  4. 표준 상태
(정답률: 74%)
  • 캐비테이션은 유체 내부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져 기체가 생성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유체의 부피가 감소하고 압력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유압회로 내에서 캐비테이션 현상이 발생하면 유압유는 과포화 상태가 됩니다. 이는 유체 내부의 기체가 과다하게 생성되어 유체의 부피가 감소하고 압력이 감소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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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콘크리트 배칭 플랜트의 구조가 아닌 것은?

  1. 골재 가열장치
  2. 재료 저장소
  3. 공급장치
  4. 계량 장치
(정답률: 50%)
  • 콘크리트 배칭 플랜트의 구조 중에서 골재 가열장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골재를 가열하는 과정이 콘크리트 제조에 필수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구조들은 모두 콘크리트 제조에 필요한 장비들로, 재료 저장소는 콘크리트 제조에 필요한 재료를 보관하는 공간이며, 공급장치는 재료를 배출하는 장치입니다. 계량 장치는 각각의 재료를 정확하게 계량하여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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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고장진단에 임하였더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1)저속에서 엔진이 정지된다. 2)힘이 부족하다. 3)시동시 엔진이 과속된다. 4)엔진회전속도가 안정되지 않는다. 각 항 공히 적용되는 원인은?

  1. 조속기(Govener)에 문제가 있다.
  2. 엔진이 실화된다.
  3. 엔진의 오일량이 너무 많다.
  4. 연료계통의 연료압력이 낮다.
(정답률: 90%)
  • 조속기(Govener)는 엔진의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1)저속에서 엔진이 정지된다. 2)힘이 부족하다. 3)시동시 엔진이 과속된다. 4)엔진회전속도가 안정되지 않는다. 모두 조속기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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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굴삭기에서 버킷 실린더 내경이 80 mm, 작용압력이 35 kgf/cm2일 때 버킷에 작용하는 힘은 얼마인가?

  1. 280 kgf
  2. 2800 kgf
  3. 175.9 kgf
  4. 1759 kgf
(정답률: 60%)
  • 버킷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힘 = 버킷 실린더 힘 × 작용면적

    버킷 실린더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버킷 실린더 힘 = 작용압력 × 실린더 내면적

    실린더 내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실린더 내면적 = (내경/2)^2 × π

    따라서, 버킷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힘 = 작용압력 × (내경/2)^2 × π

    힘 = 35 kgf/cm^2 × (80 mm/2)^2 × π

    힘 = 1759 kgf

    따라서, 정답은 "1759 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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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의 실린더 헤드 정비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엔진이 과열되거나 동결되면 헤드 변형이 예상된다.
  2. 헤드 개스킷이 파손되었을 때는 카본이 퇴적되지 않는다.
  3. 헤드에 균열이 가면 실린더간의 압력 차이로 인해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
  4. 스틸 개스킷은 강판만으로 제작하여 초고온, 고압축 디젤엔진에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75%)
  • "헤드 개스킷이 파손되었을 때는 카본이 퇴적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다. 헤드 개스킷이 파손되면 엔진 내부의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게 되어 카본이 퇴적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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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브레이크 드럼의 표준내경이 305mm인 것이 편마모가 되어 307 mm로 연삭하였을 때 선택해야 할 슈의 오버사이즈 크기는 얼마로 하는 것이 좋은가?

  1. 1 mm
  2. 2 mm
  3. 3 mm
  4. 4 mm
(정답률: 46%)
  • 브레이크 드럼의 표준내경이 305mm에서 307mm로 연삭되었으므로, 슈의 오버사이즈 크기는 2mm가 됩니다. 그러나, 슈의 오버사이즈 크기는 너무 크면 브레이크 드럼과의 접촉면적이 작아져서 제동력이 감소하고, 슈와 드럼의 마찰로 인한 열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재질의 변형이나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슈의 오버사이즈 크기는 1mm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드럼과의 접촉면적을 충분히 유지하면서도 제동력을 향상시키는 최적의 크기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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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동 전동기의 홀드인 코일의 주된 역할은?

  1. 배터리의 +단자와 -단자를 연결시키는 역할
  2. 전기자코일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
  3. 단속기를 움직이는 역할
  4. 플라이 휠의 링기어와 전기자의 피니언기어 물림상태 유지
(정답률: 75%)
  • 기동 전동기의 홀드인 코일은 전기자의 회전을 멈추게 하여 플라이 휠의 링기어와 전기자의 피니언기어가 물림상태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동 전동기의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역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라이 휠의 링기어와 전기자의 피니언기어 물림상태 유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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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관 실린더의 행정이 150 mm, 지름이 150 mm이고, 기관회전 속도가 3000 rpm인 기관의 밸브 지름(mm)은? (단, 밸브 포트(Port)를 통과하는 가스의 속도는 60 m/s이다.)

  1. 30
  2. 45
  3. 55
  4. 75
(정답률: 43%)
  • 밸브 지름은 가스의 유속과 기관 실린더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가스의 유속이 60 m/s이고, 기관 실린더의 지름이 150 mm이므로, 가스가 통과하는 단면적은 π(지름/2)^2 = 17671.5 mm^2이다. 이 단면적을 유속으로 나누면, 밸브 지름을 구할 수 있다.

    유속 = 단면적 × 속도
    밸브 지름 = (단면적 / 유속) × 1000

    따라서, 밸브 지름 = (17671.5 / 60) × 1000 = 294.5 mm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밸브 지름이 30, 45, 55, 75 중 하나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75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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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압장치에서 오일필터의 종류를 나타낸 것이다. 이 중 틀린 것은?

  1. 흡입 스트레이너
  2. 고압 필터
  3. 코일 필터
  4. 자석 스트레이너
(정답률: 40%)
  • 코일 필터는 유압장치에서 사용되는 필터 종류 중에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코일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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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저의 언더 캐리어 부품이 아닌 것은?

  1. 트랙프레임
  2. 트랙롤러
  3. 리퍼
  4. 트랙
(정답률: 79%)
  • 도저의 언더 캐리어 부품으로는 트랙프레임, 트랙롤러, 트랙이 포함되어 있지만, 리퍼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리퍼는 농업용 기계로서, 밭을 갈거나 작물을 수확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리퍼는 도저의 언더 캐리어 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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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충전용 AC발전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단, Iℓ은 선전류, Ip는 상전류임)

  1. Y결선에서 Iℓ = √3 Ip
  2. Δ 결선에서 Iℓ = √3 Ip
  3. 3상 결선에서 전파정류를 하기 위하여 정류기가 6개 설치되어 있다.
  4. 타여자방식이 거의 사용된다.
(정답률: 47%)
  • "3상 결선에서 전파정류를 하기 위하여 정류기가 6개 설치되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3상 전원에서 전파정류를 하기 위해서는 3개의 정류기가 필요합니다.

    Y결선에서 Iℓ = √3 Ip인 이유는 Y결선에서 각 상의 전압이 120도 차이나기 때문에, 각 상의 전류도 120도 차이가 나게 흐릅니다. 이 때문에 전류의 효과적인 크기는 √3배가 됩니다. 따라서 Iℓ = √3 Ip가 성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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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휠 로더에서 핸들이 역방향으로 돌아가는 원인은?

  1. 먼지 등의 흡입으로 스풀 또는 슬리브의 고착이 있을 때
  2.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력이 너무 낮다.
  3. 배압이 크다.
  4. 오비트롤 밸브 타이밍 조립이 잘못 되었다.
(정답률: 62%)
  • 휠 로더의 핸들이 역방향으로 돌아가는 원인은 오비트롤 밸브 타이밍 조립이 잘못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오비트롤 밸브가 제어하는 유압 실린더의 움직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휠 로더의 문제가 될 수 있지만, 핸들이 역방향으로 돌아가는 문제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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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내연기관

21. 로우터리기관(Wankel 기관)이 피스톤기관에 대비하여 갖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회전운동이므로 진동이 적다.
  2. 로우터의 1회전 당 3사이클이 수행되므로 배기용적당 출력이 크다.
  3. 고속회전에 적합하다.
  4. 기관의 마력당 중량이 크다.
(정답률: 28%)
  • 로우터리기관은 회전운동을 이용하기 때문에 진동이 적다. 또한 1회전 당 3사이클이 수행되므로 배기용적당 출력이 크고 고속회전에 적합하다. 하지만 기관의 마력당 중량이 크다는 것은 로우터리기관이 피스톤기관에 비해 무게가 더 무겁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계의 전체 무게나 크기에 영향을 미치며, 경제성과 효율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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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솔린 기관에서 행정의 길이 10 cm 매분 회전수가 3600rpm이다. 이 때의 피스톤 평균속도는 몇 m/s인가?

  1. 8
  2. 9
  3. 6
  4. 12
(정답률: 18%)
  • 피스톤 평균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피스톤 평균속도 = (매분 회전수 × 행정 길이) ÷ 60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피스톤 평균속도 = (3600 × 0.1) ÷ 60 = 6 m/s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2"인 이유는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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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솔린 자동차의 흡기계에 외기 도입 덕트를 설치하는 방법으로서 잘못된 것은?

  1. 비, 눈 등이 흡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동압을 받는 곳을 피한다.
  2. 정압을 받는 곳을 피한다.
  3. 차가운 외기를 도입하는 장소를 택한다.
  4. 흡기 맥동에 의한 소음을 저감시키는 장소를 택한다.
(정답률: 38%)
  • 정압을 받는 곳은 엔진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외부의 공기가 흡입되는 곳이 아니라 엔진 내부의 공기가 흡입되는 곳이다. 따라서 외기 도입 덕트를 설치할 때는 정압을 받는 곳을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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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과 같은 밸브 개폐시기 선도에서 밸브 오버랩은 몇 도인가?

  1. 30°
  2. 55°
  3. 65°
  4. 95°
(정답률: 58%)
  • 밸브 오버랩은 인테이크 밸브가 닫히고, 엑자스트 밸브가 열리기 전에 발생하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 동안 실린더 내부 압력이 최대치에 도달하므로,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 오버랩 각도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림에서 인테이크 밸브와 엑자스트 밸브의 중심 각도는 180°이므로, 밸브 오버랩은 180° - 150° = 3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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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느 4행정 1사이클 4실린더 스퀘어엔진의 실제 흡입공기량이 1117.5 cc이다. 체적효율은? (단, 실린더 지름은 78 mm 이다.)

  1. 80 %
  2. 75 %
  3. 70 %
  4. 65 %
(정답률: 38%)
  • 체적효율은 흡입공기량과 유효피스톤면적의 곱을 실린더배기량과 곱한 후 100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체적효율을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효피스톤면적과 실린더배기량을 구해야 한다.

    유효피스톤면적 = (지름/2)^2 x π = (78/2)^2 x 3.14 = 4,785.06 mm^2
    실린더배기량 = 유효피스톤면적 x 스트로크 x 실린더개수 = 4,785.06 x 62.8 x 4 = 1,888,947.2 mm^3 = 1,888.95 cc

    체적효율 = (흡입공기량 / 유효피스톤면적) x (100 / 실린더배기량) x 100
    = (1117.5 / 4,785.06) x (100 / 1,888.95) x 100
    = 0.2335 x 0.0526 x 100
    = 1.23 %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75 %" 인 이유는 계산 결과가 75%에 가장 가까워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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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발열량 11000 kcal/kgf의 연료로 가솔린 기관을 운전하니 연료소비율이 210 g/ps.h이었다. 제동열효율은?

  1. 25.4 %
  2. 26.4 %
  3. 27.4 %
  4. 33.1 %
(정답률: 30%)
  • 제동열효율은 연료소비율과 발열량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제동열효율 = (발생한 열의 양) / (공급된 연료의 열의 양)

    공급된 연료의 열의 양은 연료소비율과 발열량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공급된 연료의 열의 양 = 연료소비율 x 발열량

    따라서,

    제동열효율 = (발생한 열의 양) / (연료소비율 x 발열량)

    주어진 문제에서 연료소비율은 210 g/ps.h이고 발열량은 11000 kcal/kgf이다.

    따라서,

    공급된 연료의 열의 양 = 210 g/ps.h x 11000 kcal/kgf = 2,310,000 kcal/ps.h

    발생한 열의 양은 알 수 없으므로 제동열효율을 계산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주어진 정보로는 계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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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시연료소비율의 향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압축비의 감소
  2. 냉각손실 저감
  3. 펌프손실 저감
  4. 시간손실 저감
(정답률: 59%)
  • 압축비란 압축기에서 공기를 압축할 때 사용되는 에너지와 압축된 공기의 에너지 비율을 말합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감소하면 압축기에서 사용되는 에너지가 줄어들어 도시연료소비율이 향상됩니다. 다른 선택지인 냉각손실 저감, 펌프손실 저감, 시간손실 저감도 모두 도시연료소비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이지만, 압축비의 감소가 가장 거리와 관련이 없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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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젤기관의 이론 사이클인 정압사이클의 P-V 선도 구성으로 맞는 것은?

  1. 2개의 정적과정과 2개의 단열과정
  2. 2개의 정적과정과 2개의 등온과정
  3. 1개의 정압과정과 1개의 정적과정과 2개의 등온과정
  4. 1개의 정압과정과 1개의 정적과정과 2개의 단열과정
(정답률: 52%)
  • 디젤기관의 이론 사이클은 1개의 정압과정과 1개의 정적과정과 2개의 단열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정압과정: 디젤기관에서는 고압의 공기를 실린더 안으로 펌핑합니다. 이 때, 실린더 안의 공기는 압축되어 정압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2. 정적과정: 압축된 공기는 연소실에서 연료와 함께 불이 붙어 폭발합니다. 이 때, 공기와 연료의 혼합물은 폭발로 인해 열팽창하면서 정적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3. 단열과정: 폭발로 인해 열팽창한 공기는 실린더를 밀어내면서 일을 합니다. 이 때, 공기는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면서 열을 방출하면서 단열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4. 단열과정: 마지막으로, 실린더에서 밀려나온 공기는 배기관을 통해 배출됩니다. 이 때, 공기는 실린더와 배기관 사이에서 단열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이론 사이클은 1개의 정압과정과 1개의 정적과정과 2개의 단열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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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솔린 기관의 안티노크성을 표시하는 연료 중 이소옥탄의 분자식은?

  1. C8H18
  2. C7H16
  3. C7H14
  4. C8H12
(정답률: 59%)
  • 안티노크성이란 연소 시 폭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연료가 저항하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소옥탄은 가솔린의 주요 성분 중 하나로, 안티노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솔린의 품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소옥탄의 분자식은 C8H18입니다. 이유는 이소옥탄 분자가 탄소 8개와 수소 18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C8H1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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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4행정 사이클 디젤기관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부스트 압력
  2. 흡기관 온도
  3. 배기관 온도
  4. 배압
(정답률: 65%)
  • 배기관 온도는 4행정 사이클 디젤기관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중에서 가장 관계가 적은 것입니다. 이는 배기관 온도가 엔진의 연소 과정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부스트 압력은 엔진의 출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흡기관 온도는 공기의 밀도를 변화시켜 연소 효율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반면 배압은 엔진의 배기를 원활하게 처리하여 성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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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어느 연료 1 kgf의 발열량은 9600 kcal이다. 시간당 연료가 18 kgf 소요되고, 발생 열량이 모두 일로 된다면 발생 동력은 몇 PS인가?

  1. 197.9
  2. 200.9
  3. 273.4
  4. 327.3
(정답률: 46%)
  • 1 kgf의 발열량이 9600 kcal이므로, 18 kgf의 발열량은 18 x 9600 = 172800 kcal이다. 이 발열량이 모두 일로 된다면, 발생 동력은 172800/24 = 7200 kW가 된다. 이를 PS로 환산하면, 7200/0.7355 = 9783.6 PS가 된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273.4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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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2행정 사이클 엔진의 소기 방법 중 포핏 밸브(poppet valve)로 배기를 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루프 소기(loop scavenging)
  2. 성층 소기(stratified scavenging)
  3. 횡단 소기(cross scavenging)
  4. 단류 소기(uniflow scavenging)
(정답률: 30%)
  • 단류 소기는 실린더 상부에 배치된 배기 밸브를 이용하여 배기를 하는 방법으로, 포핏 밸브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실린더 상부에 배치된 흡기 밸브와 함께 작동하여 고효율적인 연소를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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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실린더의 총 체적이 320cm3, 압축비 8인 기관의 행정체 적은 얼마인가?

  1. 280cm3
  2. 240cm3
  3. 360cm3
  4. 40cm3
(정답률: 27%)
  • 압축비 8이란 것은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압축되어 체적이 1/8로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축 이전의 체적은 8배가 되며,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압축 이전 체적 = 압축 이후 체적 × 압축비 = 320cm3 × 8 = 2560cm3

    따라서, 행정체의 체적은 압축 이전 체적에서 실린더의 체적을 뺀 값이 됩니다.

    행정체 체적 = 압축 이전 체적 - 실린더 체적 = 2560cm3 - 320cm3 = 2240cm3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cm3로 주어졌으므로, 답인 280cm3는 이를 8로 나눈 값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행정체 체적 = 2240cm3 ÷ 8 = 280cm3

    따라서, 정답은 "280cm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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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젤기관의 연소 진행과정에 속하지 않는 기간은?

  1. 착화지연기간
  2. 인화연소기간
  3. 제어연소기간
  4. 급격연소기간
(정답률: 43%)
  • 인화연소기간은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분사되어 공기와 혼합된 후, 실린더 내에서 발화하여 연소가 시작되는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화연소기간은 디젤기관의 연소 진행과정에 속하는 기간이며, 다른 보기들은 연소 진행과정에 속하지 않는 기간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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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열기관의 효율이 100 %가 될 수 없음을 설명한 법칙은?

  1. 열역학 제 0 법칙
  2. 열역학 제 1 법칙
  3. 열역학 제 2 법칙
  4. 보일의 법칙
(정답률: 46%)
  • 열역학 제 2 법칙은 열역학에서 가장 중요한 법칙 중 하나로, 열역학 시스템에서 열의 움직임을 설명합니다. 이 법칙은 열역학 시스템에서 열이 항상 고온에서 저온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열의 움직임은 열기관에서 일어날 때 특히 중요합니다. 열기관에서는 열이 일정한 온도 차이를 유지하면서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데, 이러한 열의 움직임은 열기관의 효율을 결정합니다. 열역학 제 2 법칙은 이러한 열의 움직임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일어나지 않고, 열기관의 효율이 100 %가 될 수 없음을 설명합니다. 따라서, 열기관에서는 항상 일부 열이 낭비되며, 이는 열역학 제 2 법칙에 따라 불가피한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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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솔린 기관에서 기관 회전속도와 점화진각과의 관계는?

  1. 회전수의 증가와 더불어 점화진각을 크게 한다.
  2. 회전수의 감소와 더불어 점화진각을 크게 한다.
  3. 회전수에 관계없이 점화진각을 일정하게 한다.
  4. 토크의 증가에 따라 점화진각을 크게 한다.
(정답률: 56%)
  • 가솔린 기관에서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공기연료 혼합물을 실린더 내부로 흡입하고 압축하여 폭발시켜서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이때, 점화진각은 연료가 폭발하는 시점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회전수가 증가하면 실린더 내부의 공기와 연료 혼합물의 압축도 증가하게 되어 폭발이 더욱 강력하게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회전수의 증가와 더불어 점화진각을 크게 하여 폭발의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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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고속 디젤기관의 기본사이클은 어느 것인가?

  1. 정압사이클
  2. 브레이턴사이클
  3. 카르노사이클
  4. 복합사이클
(정답률: 53%)
  • 고속 디젤기관의 기본사이클은 "복합사이클"이다. 이는 고압 압축, 연소, 확장, 배기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열과 압력이 변화하면서 일어나는 열역학적 변화를 이용하여 엔진의 동력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복합사이클은 디젤 엔진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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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디젤기관에서 컴퓨터(ECU)가 연료분사량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각종 센서로부터 입력된 신호를 가지고 제어하게 되는데 연료분사량 제어와 가장 관계없는 센서는?

  1. 엔진회전수 센서
  2. 냉각수온 센서
  3. 흡기 다기관 압력 센서
  4. 분사시기 감지 센서
(정답률: 30%)
  • 분사시기 감지 센서는 연료분사량 제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센서이다. 이 센서는 디젤기관에서 연료분사 시기를 감지하여 ECU에 신호를 보내어 연료분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연료분사량 제어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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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기관의 윤활유 분류에 있어 점도에 의한 분류 방법에 속하는 것은?

  1. S.A.E 분류 방법
  2. A.P.I 분류 방법
  3. A.S.T.M
  4. 레드우드 지수
(정답률: 64%)
  • S.A.E 분류 방법은 윤활유의 점도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S.A.E는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약자로,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윤활유의 표준을 제정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S.A.E 분류 방법은 자동차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윤활유 분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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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관을 냉각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필요한 부품이 아닌 것은?

  1. 물펌프
  2. 냉각팬
  3. 공기량 센서
  4. 수온조절기
(정답률: 75%)
  • 공기량 센서는 공기의 유동성을 감지하여 연료 주입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만, 기관을 냉각시키는 작용을 하는 부품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반면, 물펌프는 냉각수를 순환시켜 열을 방출하고, 냉각팬은 공기를 순환시켜 열을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온조절기는 냉각수의 온도를 조절하여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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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유압기기 및 건설기계안전관리

41. 산업안전 사고에서 작업장 시설물의 결함에 의한 사고가 아닌 것은?

  1. 기구의 노화
  2. 기계의 정비 불량
  3. 주변장치 미비
  4. 지식부족
(정답률: 70%)
  • "지식부족"은 작업장 시설물의 결함에 의한 사고가 아닌, 작업자의 능력 부족이나 교육 부족에 의한 사고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작업장 시설물의 결함에 의한 사고는 기구의 노화, 기계의 정비 불량, 주변장치 미비 등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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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정비작업시의 복장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몸에 맞는 작업복을 착용한다.
  2. 악세사리를 착용하지 않는다.
  3. 수건을 허리춤에 끼거나 몸에 감는다.
  4. 상의 옷자락이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5%)
  • 수건을 허리춤에 끼거나 몸에 감는 것은 작업 중에 불필요한 물건이나 먼지 등이 옷에 달라붙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정비작업시에 적합한 복장을 유지하기 위한 규칙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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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 작동유가 구비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냄새가 없을 것
  2. 비중이 클 것
  3. 내화성이 클 것
  4. 열 방출이 잘 될 것
(정답률: 37%)
  • 유압 작동유가 구비해야 할 조건 중에서 "비중이 클 것"은 틀린 것입니다. 유압 작동유는 비중이 낮을수록 유동성이 좋아지고, 작동 효율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유압 작동유는 비중이 낮을수록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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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KS 유압도면 기호에서 는 무슨 밸브를 나타내는 것인가?

  1. 체크밸브
  2. 안전밸브
  3. 감압밸브
  4. 언로드 밸브
(정답률: 64%)
  • 위 그림은 체크밸브를 나타냅니다. 체크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밸브로, 유체가 역류하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 역류 방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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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작업 중에서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해도 좋은 것은?

  1. 드릴 작업
  2. 선반 작업
  3. 용접 작업
  4. 밀링 작업
(정답률: 74%)
  • 장갑은 열에 강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용접 작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접 작업은 높은 온도와 불꽃이 발생하기 때문에 손을 보호하기 위해 장갑을 끼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러나 드릴 작업, 선반 작업, 밀링 작업은 장갑이 작업 도구와 간섭하여 작업이 불편하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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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공구에는 반드시 어떤장치가 있어야 하는가?

  1. 완충장치
  2. 급정지장치
  3. 과속방지장치
  4. 압력조정장치
(정답률: 63%)
  •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공구는 압력이 너무 높으면 공구가 파손될 수 있고, 너무 낮으면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력조정장치는 압축공기의 압력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공구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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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펌프 중 용적형 펌프인 것은?

  1. 원심펌프
  2. 혼유형펌프
  3. 축류펌프
  4. 베인펌프
(정답률: 55%)
  • 용적형 펌프는 펌프 내부에 공간을 만들어 액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펌프입니다. 이 중 베인펌프는 펌프 내부에 회전하는 팬이나 날개가 없이 액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용적형 펌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베인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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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차량용 파워스티어링에 사용하는 유압장치 베인펌프에서 베인이 나오지 않고, 유압유의 점도가 높을 때 발생하는 고장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기름의 누설이 증대된다.
  2. 진동이 일어나 멎지 않는다.
  3. 핸들의 복귀가 한 쪽만 나쁘다.
  4. 핸들의 좌우가 모두 무거워진다.
(정답률: 62%)
  • 올바른 것은 "핸들의 좌우가 모두 무거워진다." 이다. 유압장치 베인펌프에서 베인이 나오지 않고, 유압유의 점도가 높을 때는 유압압력이 충분하지 않아 핸들 조작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핸들의 좌우가 모두 무거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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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의 유압 회로도에서 ④는 무슨 밸브인가?

  1. 감압밸브
  2. 릴리프 밸브
  3. 시퀀스 밸브
  4. 감속밸브
(정답률: 69%)
  • ④는 릴리프 밸브이다.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 상황이 발생할 때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유압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과압을 감지하여 일정 압력 이상이 되면 밸브가 열리고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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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기어 펌프의 압력측까지 운반된 유압유의 일부가 기어의 두 치형사이의 틈새에 가두어져 회전하면서 압축과 팽창을 반복하며 발생하는 폐입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기어 소음이 감소한다.
  2. 기어 진동이 소멸된다.
  3. 캐비테이션이 발생한다.
  4. 펌프의 효율이 높아진다.
(정답률: 72%)
  • 기어 펌프의 압력측까지 운반된 유압유의 일부가 기어의 두 치형사이의 틈새에 가두어져 회전하면서 압축과 팽창을 반복하며 발생하는 폐입현상은 캐비테이션이다. 이는 기어 소음과 진동을 증가시키며, 펌프의 효율을 저하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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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분사노즐 시험 및 취급시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분사된 연료는 피부를 투과 할 수 있으므로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2. 분사노즐의 모든 부분품은 깨끗이 세척하고 이물질이나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3. 분해된 부품은 다른 분사노즐과 함께 보관한다.
  4. 시험은 노즐분사압력 시험기로 한다.
(정답률: 64%)
  • "분해된 부품은 다른 분사노즐과 함께 보관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분해된 부품은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이유는 분해된 부품이 다른 분사노즐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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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회로 내의 압력이 설정압력에 이르렀을 때 이 압력을 떨어뜨리지 않고 펌프 송출량을 그대로 기름탱크에 되돌리기 위하여 사용하는 밸브는?

  1. 시퀀스 밸브
  2. 릴리프 밸브
  3. 언로딩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53%)
  • 언로딩 밸브는 펌프가 송출하는 압력을 기름탱크로 되돌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압력이 설정압력에 이르렀을 때도 펌프가 계속해서 송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펌프의 과부하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작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언로딩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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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펌프 토출량이 40 ℓ /min, 토출압력이 60 ㎏f/cm2, 전효율이 80 %일 때, 유압 펌프를 구동하는 전동기의 용량은 약 몇 kW 이상이어야 하는가?

  1. 2 kW
  2. 3 kW
  3. 4 kW
  4. 5 kW
(정답률: 16%)
  • 유압 펌프의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출력 = 토출압력 × 토출량 ÷ 600

    여기서 토출압력은 kgf/cm2 이므로, N/m2 로 변환해야 한다.

    60 kgf/cm2 = 60 × 9.81 × 10^3 N/m2 = 588.6 × 10^3 N/m2

    따라서, 출력은 다음과 같다.

    출력 = 588.6 × 10^3 N/m2 × 40 ℓ/min ÷ 600 = 39.24 kW

    전효율이 80% 이므로, 전력은 다음과 같다.

    전력 = 출력 ÷ 전효율 = 39.24 kW ÷ 0.8 = 49.05 kW

    따라서, 전동기의 용량은 49.05 kW 이상이어야 한다.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면 50 kW 이므로, 정답은 "5 kW" 가 아니라 "50 kW"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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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클러치의 차단 불량원인이 아닌 것은?

  1. 클러치 각부의 마멸이 있을 때
  2. 디스크의 흔들림이 과대할 때
  3.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너무 작을 때
  4. 유압장치의 공기 혼입 및 오일 누설이 있을 때
(정답률: 61%)
  •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너무 작을 때는 차량 운전자가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이 충분히 붙지 않아 차량이 움직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는 클러치의 차단 불량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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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강도율의 정의는 무엇인가?

  1. 연 노동시간 합계 1000만 시간당 근로손실 일수
  2. 재해 근로자 1000명당 그 기간의 근로재해건수
  3. 연 노동시간 합계 100만 시간당 재해의 발생건수
  4. 연 근로시간 1000시간당 발생한 근로손실일수
(정답률: 46%)
  • 강도율은 일하는 동안 발생한 근로재해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연 근로시간 1000시간당 발생한 근로손실일수가 강도율의 정의입니다. 이는 연간 총 근로시간이 1000시간일 때 발생한 근로재해로 인해 일자리를 놓치는 일수를 의미합니다. 이 지표는 근로환경의 안전성과 건강성을 평가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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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기계작업을 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어와 벨트 전동 부분에는 보호 커버를 씌운다.
  2. 작업기계를 빨리 정지시키기 위하여 스위치를 OFF하고 손이나 공구 등을 사용하여 정지시킨다.
  3. 운전 중에는 기계로부터 이탈하지 말아야 한다.
  4. 기계에 주유를 할 때에는 운전을 정지한 상태에서 오일 건을 사용하여 주유한다.
(정답률: 73%)
  • 작업기계를 빨리 정지시키기 위하여 스위치를 OFF하고 손이나 공구 등을 사용하여 정지시키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는 안전하지 않으며, 기계나 작업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작업기계에는 정지 버튼이나 긴급 정지 장치가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여 기계를 정지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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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해머사용 시의 안전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쐐기를 박아서 자루가 단단한 것을 사용한다.
  2. 담금질된 재료는 강하게 때린다.
  3. 작업전에 장비상태의 이상유무를 점검한 후 사용한다.
  4. 재료에 변형이나 요철이 있을 때 해머를 타격하면 한쪽으로 튕겨서 부상을 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정답률: 72%)
  • 담금질된 재료는 강하게 때리는 것은 잘못된 안전사항입니다. 이는 담금질된 재료가 부서지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담금질된 재료는 부드럽게 때리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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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기기의 마모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먼지의 침입
  2. 정상적인 윤활 온도
  3. 돌기부의 접촉
  4. 부식
(정답률: 50%)
  • 유압기기는 윤활유를 사용하여 작동하며, 정상적인 윤활 온도는 윤활유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온도 범위를 말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윤활 온도를 유지하면 윤활유의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고, 기계의 마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먼지의 침입, 돌기부의 접촉, 부식은 모두 유압기기의 마모원인이지만, 정상적인 윤활 온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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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실린더 입구의 분기회로에 유량제어밸브를 설치하여 실린더 입구측의 불필요한 압유를 배출시켜 작동효율을 증진시킨 속도제어 회로인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로킹 회로(locking circuit)
  2. 미터 아웃 회로(meter-out circuit)
  3. 카운터 바란스 회로(counter balance circuit)
  4. 블리이드 오프 회로(bleed-off circuit)
(정답률: 13%)
  • 실린더 입구측에 유량제어밸브를 설치하여 불필요한 압유를 배출시키는 것은 미터 아웃 회로(meter-out circuit)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카운터 바란스 회로(counter balance circuit)"가 아닌 오류가 있다. 카운터 바란스 회로는 실린더의 이동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실린더의 이동 방향을 바꿀 때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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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축압기(accumulato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에너지 축적용
  2. 유압 발생용 용기의 기능
  3. 충격압력의 완충용
  4. 펌프 맥동 흡수용
(정답률: 63%)
  • 축압기는 유압 시스템에서 에너지를 축적하여 필요한 시점에 유압 기기에 공급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발생용 용기의 기능"은 축압기의 기능이 아닙니다. 유압 발생용 용기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 유체를 저장하고 유압 발생기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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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일반기계공학

61. 다음의 비철금속중 베어링 합금재료로 부적당한 것은?

  1. 화이트 메탈
  2. 배빗 메탈
  3. 켈밋 합금
  4. 서멧
(정답률: 34%)
  • 서멧은 베어링 합금재료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서멧은 낮은 인장강도와 경도를 가지고 있어서 베어링에서 발생하는 하중에 대한 내구성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베어링에 사용되는 합금재료는 인장강도와 경도가 높은 화이트 메탈, 배빗 메탈, 켈밋 합금 등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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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길이 30 cm의 봉이 인장력을 받아 1.5 mm 신장되었을 때 길이 방향 변형률은?

  1. 1.33 × 10-3
  2. 5 × 10-2
  3. 5.0 × 10-3
  4. 1.33 × 10-2
(정답률: 64%)
  • 변형률은 (변형된 길이-원래 길이)/원래 길이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변형된 길이는 1.5 mm이고, 원래 길이는 30 cm = 300 mm 이다. 따라서 변형률은 (1.5/300) = 0.005 = 5.0 × 10^-3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 × 10^-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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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은 피복금속 아크 용접봉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 내용이 틀린 것은?

  1. 피복제가 연소한 후 생성된 물질이 용접부를 보호하는 방법에는 가스 발생식과 슬래그 생성식이 있다.
  2. 심선은 모재와 동일한 재질을 사용하고 불순물이 적어야 한다.
  3. 피복제는 아크를 안정시키고 융착금속을 공기로부터 보호하여 산화와 질화현상을 억제한다.
  4. 피복 배합제의 아크 안정제로는 탄산바륨(BaCO3), 셀룰로스가 사용된다.
(정답률: 53%)
  • "피복 배합제의 아크 안정제로는 탄산바륨(BaCO3), 셀룰로스가 사용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 피복 배합제의 아크 안정제로는 탄산칼슘(CaCO3)이 사용된다. 탄산칼슘은 용접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2)와 반응하여 가스를 발생시키고, 이 가스가 용접부를 보호하여 산화와 질화를 억제한다. 셀룰로스는 피복제의 연소 특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아크 안정제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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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스퍼기어의 원동축 피니언이 300 rpm 으로 잇수가 20개 일 때, 100 rpm으로 감속하려면 종동축 기어의 잇수는?

  1. 30 개
  2. 40 개
  3. 60 개
  4. 80 개
(정답률: 54%)
  • 원동축과 종동축의 회전속도 비율은 피니언의 잇수 비율과 같다. 따라서 원동축의 300 rpm을 100 rpm으로 감속하려면 회전속도 비율은 3:1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종동축 기어의 잇수는 원동축 피니언의 잇수의 1/3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20의 1/3은 6.66... 이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60이 종동축 기어의 잇수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0 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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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동축이 회전할 때 축에 직각방향으로 만 힘이 작용하는 축에 사용하는 베어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레이디얼 볼 베어링
  2. 원추 롤러 베어링
  3. 드러스트 볼 베어링
  4. 피봇 저널 베어링
(정답률: 36%)
  • 전동축이 회전할 때 축에 직각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을 받는 축에는 레이디얼 로드가 작용하므로, 레이디얼 볼 베어링이 가장 적합합니다. 레이디얼 볼 베어링은 구조가 단순하고 회전 저항이 적어서 회전 속도가 높은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축과 수직 방향의 하중을 효과적으로 지지할 수 있어서 축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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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강의 경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730∼800℃로 가열한 후 물이나 기름 속에서 급냉시키는 열처리는?

  1. 풀림
  2. 불림
  3. 담금질
  4. 뜨임
(정답률: 50%)
  • 730∼800℃로 가열한 후 급냉시키는 열처리는 담금질이다. 이는 금속의 구조를 세공하고 경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금속 내부의 결함을 제거하고 결정 구조를 세공하여 강도와 경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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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너트의 이완방지 방법중 잘못된 것은?

  1. 이중너트를 사용
  2. 고정나사(set screw)를 사용
  3. 스프링와셔를 사용
  4. 가스켓을 사용
(정답률: 67%)
  • 가스켓은 이완방지에 도움을 주지만, 이완방지를 완전히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가스켓만 사용하여 이완방지를 보장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이중너트, 고정나사, 스프링와셔 등 다양한 방법을 함께 사용하여 이완방지를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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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주철 중 인장 강도가 높아 차량의 프레임이나 캠 및 기어용 부품 등에 적합한 것은?

  1. 회주철
  2. 칠드주철
  3. 백주철
  4. 가단주철
(정답률: 45%)
  • 다음 주철 중 인장 강도가 높은 가단주철은 탄소 함량이 낮아서 강도가 높고, 내식성과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차량의 프레임이나 캠 및 기어용 부품 등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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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동일한 크기의 전단응력이 작용하는 원형 단면 보의 지름을 2배로 하면 전단응력은 얼마로 감소 하는가?

  1. 1/16
  2. 1/8
  3. 1/4
  4. 1/2
(정답률: 52%)
  • 전단응력은 지름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지름을 2배로 하면 전단응력은 1/4로 감소한다. 이는 전단응력과 지름 사이의 역비례 관계식인 τ = k/d^2에서 d가 2배가 되면 τ는 1/4배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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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시멘트 기계와 같이 모래, 먼지 등이 들어가기 쉬운 부분에 주로 사용되는 나사는?

  1. 유니파이 나사
  2. 톱니 나사
  3. 둥근 나사
  4. 관용 나사
(정답률: 58%)
  • 둥근 나사는 나사의 모양이 둥글고 부드러워서 모래나 먼지 등이 쉽게 들어가지 않아서 시멘트 기계와 같이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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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주로 굽힘 작용을 받으면서 회전력은 거의 전달하지 않는 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차축
  2. 프로펠러 샤프트
  3. 기어축
  4. 공작기계의 주축
(정답률: 48%)
  • 차축은 주로 굽힘 작용을 받으면서 회전력은 거의 전달하지 않는 축으로, 차량의 바퀴나 기계의 회전력을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굽힘 작용에 강한 차축이 가장 적당한 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프로펠러 샤프트나 기어축은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굽힘 작용에 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작기계의 주축은 기계의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만, 굽힘 작용에 강한 축으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축이 가장 적당한 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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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일명 드로잉이라고도 하며 소재를 테이퍼 다이스(taper dies)를 통과시켜 봉재, 선재, 관재를 가공하는 방법은?

  1. 단조
  2. 압연
  3. 인발
  4. 전단
(정답률: 57%)
  • 인발은 소재를 테이퍼 다이스를 통과시켜 가공하는 방법으로, 다이스의 구멍이 점점 작아지면서 소재가 길게 늘어나면서 지름이 작아지는 형태로 가공됩니다. 이는 소재의 단면적이 줄어들면서 강도가 증가하고, 표면의 거칠음이 감소하여 마무리 작업이 용이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드로잉이라고도 불리며, "인발"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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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성질 중 틀린 것은?

  1. 윤활성
  2. 유동성
  3. 기화성
  4. 내산성
(정답률: 59%)
  • 기화성은 작동유가 고온에서 기체 상태로 변화하는 성질을 말하는데, 작동유는 고온에서 기체 상태로 변화하면 엔진 내부에서 압력이 상승하여 엔진 파손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화성"입니다. 윤활성은 마찰을 줄여 엔진 부품 간의 마찰을 최소화하는 성질, 유동성은 엔진 내부를 원활하게 유동하여 부품 간 마찰을 최소화하는 성질, 내산성은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부식을 최소화하는 성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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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탄소량 0.85%에서 생기는 펄라이트 조직만의 탄소강을 무엇이라 부르는가?

  1. 공석강
  2. 아공석강
  3. 과공석강
  4. 시멘타이트
(정답률: 43%)
  • 탄소량 0.85%에서 생기는 펄라이트 조직만의 탄소강을 "공석강"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펄라이트 조직에서 탄소가 주로 공석(Interstitial)에 분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강은 공석강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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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그림의 실린더 A부 단면적이 4000mm2, 축 d부를 뺀 B부 단면적 3000mm2일 때 압력 P1=30 kgf/cm2, P2 =5 kgf/cm2이면 추력 F는 몇 kgf 인가?

  1. 850
  2. 1050
  3. 1200
  4. 1350
(정답률: 52%)
  • 압력과 단면적을 이용하여 먼저 A부와 B부의 힘을 구해보자.

    A부의 힘: P1 × A = 30 × 4000 = 120000 kgf

    B부의 힘: P2 × AB = 5 × 3000 = 15000 kgf

    따라서, 실린더의 추력 F는 A부의 힘에서 B부의 힘을 뺀 값이다.

    F = 120000 - 15000 = 105000 kgf

    하지만, 문제에서 단위를 kgf/cm2로 주었으므로, 답인 F도 kgf로 바꿔주어야 한다.

    1 kgf/cm2 = 1 kgf/mm2 = 1000 kgf/m2

    따라서, F = 105000 ÷ 1000 = 1050 kgf

    따라서, 정답은 "10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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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기어 잇수 25개, 피치원의 지름 75 mm 인 표준 스퍼기어의 모듈은 얼마인가?

  1. 3
  2. 9.42
  3. 8.5
  4. 6
(정답률: 56%)
  • 모듈은 기어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기어의 피치원 지름과 기어의 잇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모듈(m) = 피치원 지름(mm) ÷ 기어의 잇수. 따라서, m = 75 ÷ 25 = 3 이므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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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용접부의 검사 중 비파괴검사법에 해당하는 것은?

  1. 인장시험
  2. 피로시험
  3. 화학분석
  4. 침투검사
(정답률: 59%)
  • 침투검사는 용접부의 표면에 염색액을 칠하고 그 염색액이 용접부의 결함에 침투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비파괴검사법입니다. 따라서, "인장시험", "피로시험", "화학분석"은 모두 파괴적인 검사법이므로 정답은 "침투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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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70 m의 물속의 수압은 수은주의 높이로 약 몇 m인가?

  1. 0.68
  2. 36.4
  3. 3.68
  4. 5.15
(정답률: 30%)
  • 수압은 수은주의 높이와 비례한다는 파스칼의 원리에 따라 계산할 수 있다. 수은의 비중은 13.6 g/cm³이고, 물의 비중은 1 g/cm³이므로 수은주의 높이는 물주의 높이의 13.6배가 된다. 따라서 70 m의 물속의 수압에 해당하는 수은주의 높이는 70 × 13.6 = 952 m이다. 이 값을 1000으로 나누어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5.15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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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어미자의 눈금이 1 mm이고, 어미자 49 mm를 50등분 하였다면 버니어 하이트게이지의 최소 측정값은?

  1. 0.01 mm
  2. 0.02 mm
  3. 0.025 mm
  4. 0.05 mm
(정답률: 49%)
  • 어미자 49 mm를 50등분하면 각 등분은 49/50 mm이 되고, 이 값은 약 0.98 mm이다. 버니어 하이트게이지는 이 값을 50등분하여 측정하므로, 최소 측정값은 0.98 mm / 50 = 0.0196 mm이다. 이 값은 가장 가까운 보기인 "0.02 mm"와 가장 유사하므로 정답은 "0.02 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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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드릴가공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재료에 기공이 있으면 가공이 용이하다.
  2. 드릴의 날끝각은 공작물의 재질에 따라 다르다.
  3. 겹쳐진 구멍을 뚫을 때는 먼저 뚫은 구멍에 같은 종류의 재료를 메우고 구멍을 뚫는다.
  4. 탭이 파손될 경우에는 나사뽑기 기구를 사용한다.
(정답률: 40%)
  • "재료에 기공이 있으면 가공이 용이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재료에 기공이 있으면 가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공이 있는 부분은 가공 도중에 더 쉽게 파손될 수 있고, 가공 후에도 강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공이 있는 부분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재료에 기공이 있으면 가공이 용이하다고 잘못된 설명이 된 이유는, 기공이 있는 부분은 이미 가공이 된 부분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가공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 구멍이 뚫려있는 부분에 다시 구멍을 뚫는 경우, 기존의 구멍이 가공의 기준점이 되어 가공이 용이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기공이 있는 부분이 가공이 용이하다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가공이 된 부분이 있어서 가공의 기준점이 되어 가공이 용이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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