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3-06)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2005-03-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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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

1. 토크 변환기(Torque convertor)가 힘이 없거나 움직이지 않을 때와 관계 없는 것은?

  1. 오일 부족
  2. 유압펌프 회전속도 저하
  3. 유압 부족
  4. 밸브작동 불량
(정답률: 62%)
  • 토크 변환기는 유압 원리를 이용하여 동작하는데, 이때 유압펌프가 필요합니다. 유압펌프 회전속도가 저하되면 토크 변환기에 전달되는 유압압력이 충분하지 않아서 토크 변환기가 제대로 동작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토크 변환기가 힘이 없거나 움직이지 않을 때, 유압펌프 회전속도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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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도저를 모래나 먼지가 많은 곳에서 사용할 때 주의 사항으로서 틀린 것은?

  1. 트랙 슈를 보호하기 위해 강판재의 가아드를 붙인다.
  2. 라디에이터의 막힘에 주의하고 언제나 깨끗하게 유지한다.
  3. 공기 청정기의 흡기관을 이어서 공기의 입구를 높게하면 유리하다.
  4. 공기 청정기의 점검과 청소를 자주한다.
(정답률: 64%)
  • "트랙 슈를 보호하기 위해 강판재의 가아드를 붙인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트랙 슈를 보호하기 위해 강판재의 가드를 붙인다."가 맞는 표현이다. 이는 불도저가 모래나 먼지가 많은 곳에서 작업할 때, 트랙 슈(트랙의 바닥 부분)가 마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강판재로 된 가드를 부착하는 것이다. 이 가드는 트랙 슈를 보호하면서도 작업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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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어크리너 필터의 세척방법 중 틀리는 것은?

  1. 솔벤트에 의한 세척
  2. 압축공기에 의한 세척
  3. 냉각수에 의한 세척
  4. 세척제에 의한 세척
(정답률: 71%)
  • 솔벤트에 의한 세척은 에어크리너 필터에 사용되는 필터재료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화학물질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어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올바른 세척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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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내연기관의 열손실을 측정하였더니 냉각에 의한 열손실이 29%,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이 31%였다. 이 기관의 기계효율이 80%라면 정미 열효율은 몇%인가?

  1. 40
  2. 32
  3. 28
  4. 23
(정답률: 50%)
  • 기계효율은 입력 열량 중에서 출력으로 전달되는 열량의 비율을 나타내므로, 기계효율이 80%라면 출력 열량은 입력 열량의 80%가 된다. 따라서, 열손실은 입력 열량의 20%가 된다.

    냉각에 의한 열손실이 입력 열량의 29%이므로,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은 입력 열량의 (20% - 29%) = -9%가 된다. 이는 입력 열량보다 적은 값이므로, 실제로는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열손실이 없는 것이 아니라, 냉각에 의한 열손실이 예상보다 큰 것이다.

    따라서, 정미 열효율은 (100% - 29% - 9%) = 62%가 된다. 이는 보기 중에서 "32"와 일치하므로, 정답은 "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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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스톤링 플래터가 일어날 경우 발생하는 현상은?

  1. 피스톤에 열이 발생한다.
  2. 배기가스의 색깔이 변한다.
  3. 노킹이 일어난다.
  4. 블로바이 현상이 나타난다.
(정답률: 69%)
  • 피스톤링 플래터는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에 공기가 갇혀 압축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때, 압축된 공기가 갑자기 팽창하여 큰 소리와 함께 실린더 벽을 뚫고 나가는 현상이 블로바이 현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블로바이 현상이 나타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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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에서 화살표 방향으로 100kgf/cm2의 압력을 갖는 오일을 밀어 넣을 때 피스톤의 상태는 어떻게 되는가? (단, 피스톤 단면적 10cm2, 실린더 로드의 단면적은 4cm2임)

  1. 움직이지 않는다.
  2. 우측에서 좌측으로 움직인다.(A 방향)
  3. 좌측에서 우측으로 움직인다.(B 방향)
  4. A, B 방향으로 왕복 운동한다.
(정답률: 82%)
  •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은 압력 x 면적이므로, 100kgf/cm2 x 10cm2 = 1000kgf의 힘이 작용한다. 이 힘은 실린더 로드에도 작용하므로, 로드는 힘의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1000kgf의 힘을 받게 된다. 따라서 로드는 좌측으로 움직이게 되고, 이에 따라 피스톤도 좌측으로 움직이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좌측에서 우측으로 움직인다.(B 방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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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연료 분사펌프 테스터로 분사펌프의 토출유량을 측정한 결과 아래 도표와 같다. 분사량을 조정해야 할 실린더는? (단, 불륜율은 3% 이내이다.)

  1. 1번, 5번
  2. 2번, 3번
  3. 3번, 6번
  4. 4번, 6번
(정답률: 76%)
  • 분사펌프의 토출유량이 정상적인 범위인 80~120mm3/str를 벗어나는 실린더를 찾아야 한다. 따라서, 도표를 보면 1번, 5번, 3번, 6번 실린더의 토출유량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므로 이 중에서 불륜율이 3% 이내인 실린더를 찾아야 한다. 1번, 5번 실린더의 불륜율은 3% 이상이므로 제외하면 2번, 3번, 6번 실린더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번, 3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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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에서 연소 음이 너무 클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연료의 질이 나쁠 때
  2. 연료 분사 시기가 맞지 않을 때
  3. 새 노즐을 설치 했을 때
  4. 연료계통에 공기가 차 있을 때
(정답률: 100%)
  • 새 노즐을 설치했을 때는 연소 음이 줄어들지 않는다. 새 노즐은 오히려 연료 분사가 더욱 정확하게 이루어져 연소 음이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새 노즐을 설치했을 때는 연소 음이 너무 클 때의 원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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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도로를 주행하는 건설기계의 에어컨 시스템에서 콘덴서(condenser)의 역할은?

  1. 고온고압의 액상냉매로 만든다.
  2. 고온저압의 액상냉매로 만든다.
  3. 저온고압의 액상냉매로 만든다.
  4. 저온저압의 액상냉매로 만든다.
(정답률: 74%)
  • 콘덴서는 냉매의 열을 방출하여 압축기에서 압축된 냉매를 액상으로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고온고압의 액상냉매로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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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스프로킷이 한쪽으로 마모되는 이유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긴도가 이완되기 때문에
  2. 환향을 심하게 하기 때문에
  3. 트랙 링크가 새것이기 때문에
  4. 롤러 및 아이들러의 직선 배열이 나쁘기 때문에
(정답률: 86%)
  • 롤러 및 아이들러의 직선 배열이 나쁘기 때문에 스프로킷이 한쪽으로 마모됩니다. 이는 스프로킷과 체인 사이의 접촉 영역이 한쪽으로 치우쳐져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스프로킷의 사용 수명이 줄어들고, 체인의 트랙 링크도 빠르게 마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프로킷과 체인의 정기적인 윤활과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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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건설기계 유압 장치에서 릴리프 밸브에 의하여 펌프 송출압력이 일정치를 넘지 않게 하는 회로는?

  1. 무부하 회로
  2. 감압회로
  3. 압력 설정회로
  4. 시이퀀스 회로
(정답률: 65%)
  • 건설기계 유압 장치에서는 펌프 송출압력이 일정치를 넘지 않도록 압력 설정회로를 사용합니다. 이 회로는 릴리프 밸브를 이용하여 일정한 압력을 설정하고, 그 이상의 압력이 발생하면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유압 유량을 제한합니다. 따라서 압력 설정회로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유압 제어를 위해 필수적인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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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오른쪽 바퀴만을 들어서 회전하도록 하여 놓은 덤프트럭의 변속비 2, 링기어의 잇수 42, 구동피니언의 잇수 6일때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단, 추진축 회전수 1400rpm)

  1. 200 rpm
  2. 400 rpm
  3. 800 rpm
  4. 1400 rpm
(정답률: 80%)
  • 변속비 = 링기어의 잇수 / 구동피니언의 잇수
    2 = 42 / 6
    구동피니언 1회전당 링기어는 7회전한다.
    추진축 회전수 1400rpm일 때,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구동피니언 회전수와 같다.
    구동피니언 1회전당 오른쪽 바퀴는 7회전한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1400rpm x 7 = 9800rpm이다.
    하지만, 변속비가 2이므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9800rpm / 2 = 4900rpm이다.
    따라서, 정답은 400rpm이 아닌 4900rp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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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모터그레이더의 탠덤장치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구동륜이 상, 하로 요동하여 충격을 완화한다.
  2. 전, 후 휠에 걸리는 하중을 갖게 하여 준다.
  3. 좌, 우 차륜의 차동작용을 하여 회전을 쉽게 한다.
  4. 작업의 직진성을 좋게 한다.
(정답률: 60%)
  • 탠덤장치는 좌우 차륜이 서로 다른 속도로 회전할 수 있도록 하여 모터그레이더가 좁은 공간에서 회전하기 쉽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좌, 우 차륜의 차동작용을 하여 회전을 쉽게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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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24V용 발전기의 발전전류가 40A라고 하면 이 발전기의 저항은 얼마인가?

  1. 0.4Ω
  2. 0.6Ω
  3. 0.8Ω
  4. 0.9Ω
(정답률: 72%)
  • 오옴의 법칙에 따르면 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저항은 24V ÷ 40A = 0.6Ω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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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기관의 조속기에서 헌팅(hunting)상태가 되면 어떠한 현상이 일어나는가?

  1. 공전운전 불안정
  2. 고속 불안정
  3. 중속 불안정
  4. 공전속도 정상
(정답률: 92%)
  • 디젤기관의 조속기에서 헌팅 상태가 되면 공급되는 연료와 공기의 양이 불규칙하게 변하게 되어 공전운전이 불안정해지게 됩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수가 일정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고속이나 중속에서도 불안정한 운전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전운전 불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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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굴삭기 작업 속도와 관계 있는 밸브는?

  1. 유량 제어밸브
  2. 유압 제어밸브
  3. 방향 전환밸브
  4. 시이퀀스 밸브
(정답률: 68%)
  • 굴삭기 작업 속도는 유압 유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유량 제어밸브가 중요하다. 유량 제어밸브는 유압 유량을 조절하여 굴삭기의 작업 속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굴삭기 작업 속도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유량 제어밸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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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스팔트 피니셔의 자동 스크리드 조정장치는 무엇인가?

  1. 피니셔 혼합재의 흐름을 일률적으로 조정한다.
  2. 피니셔의 포장속도를 자동적으로 조정한다.
  3. 피니셔의 혼합재 포장두께를 일정하게 조정한다.
  4. 피니셔의 혼합재 혼도를 일정하게 조정한다.
(정답률: 84%)
  • 아스팔트 피니셔의 자동 스크리드 조정장치는 포장할 혼합재의 두께를 일정하게 조정하여 포장 작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포장된 도로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따라서 정답은 "피니셔의 혼합재 포장두께를 일정하게 조정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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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터보 차저(turbo charger)가 부착된 디젤 엔진에서 과급기의 밀도를 높이고 체적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는?

  1. 슈퍼 차저(super charger)
  2. 애프터 쿨러(after cooler)
  3. 에어 브리더(air breather)
  4. 에어 쿨러 장치(air cooling system)
(정답률: 56%)
  • 애프터 쿨러는 터보 차저로 압축된 공기를 냉각하여 공기의 밀도를 높이고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장치입니다. 터보 차저는 고온 고압의 공기를 생성하므로 이를 냉각하여 공기의 밀도를 높이고 엔진의 연소 효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애프터 쿨러는 터보 차저와 함께 사용되는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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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 중 디젤 분사 장치(EDI : Electronic Diesel Injection )에만 장착된 센서는?

  1. 차속 센서(Vehicle Speed Sensor)
  2. 컨트롤 랙 센서(Control Rack Sensor)
  3. 흡기 온도 센서(Intake air Temperature Sensor)
  4. 냉각수 온도 센서(Coolant Temperature Sensor)
(정답률: 60%)
  • EDI는 전자제어 디젤 분사 장치로, 컨트롤 랙 센서는 EDI 시스템에서 연료 분사량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센서입니다. 이 센서는 연료 분사기의 컨트롤 랙 위치를 감지하여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 연료 분사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EDI 시스템에서는 컨트롤 랙 센서가 필수적인 센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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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건설기계관리법 시행령에서 정한 공기압축기의 규격표시 방법은?

  1. 분당 공기의 무게(kg/min)
  2. 시간당 공기의 무게(kg/hr)
  3. 분당 공기 생산량(m3/min)
  4. 시간당 공기 생산량(m3/hr)
(정답률: 78%)
  • 공기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저장하고 사용하는 기계이기 때문에, 그 성능을 나타내는 규격표시 방법으로는 생산된 공기의 양이 가장 적합하다. 이때, 분당 공기 생산량(m3/min)은 공기압축기가 1분 동안 생산하는 공기의 양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는 공기압축기의 성능을 가장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공기를 사용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는 표준적인 지표이기도 하다. 따라서, 건설기계관리법 시행령에서도 공기압축기의 규격표시 방법으로 분당 공기 생산량(m3/min)을 선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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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내연기관

21. 디젤기관의 연소실 중 열효율이 가장 좋은 것은?

  1. 직접분사실식
  2. 공기실식
  3. 와류실식
  4. 예연소실식
(정답률: 81%)
  • 직접분사실식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 내부에 분사하여 고압과 고온의 상태에서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료의 분사와 공기의 유입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소 효율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연소실 중에서는 직접분사실식이 가장 열효율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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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카르노 사이클 기관이 100℃ 에서 200℃ 사이에서 동작한다고 하면 열효율은?

  1. 21.1%
  2. 26.8%
  3. 78.9%
  4. 25.0%
(정답률: 37%)
  • 카르노 사이클의 열효율은 1 - (저온에서의 열량 / 고온에서의 열량)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저온이 100℃, 고온이 200℃ 이므로, 각각의 열량은 저온에서의 열량 = 373.15 J/g, 고온에서의 열량 = 473.15 J/g 입니다. 따라서, 열효율은 1 - (373.15 / 473.15) = 0.211 또는 21.1%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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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스터빈의 이상 사이클은 어느 것인가?

  1. 카르노 사이클
  2. 스털링 사이클
  3. 브레이턴 사이클
  4. 에릭슨 사이클
(정답률: 85%)
  • 가스터빈 사이클은 고압 가스와 저압 가스 사이의 열을 이용하여 일을 생산하는 열기관 사이클이다. 이 사이클은 브레이튼 사이클로 분류된다. 이유는 가스터빈 사이클은 고압 가스와 저압 가스 사이에서 일을 생산하는 것으로, 브레이튼 사이클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브레이튼 사이클은 고압 가스와 저압 가스 사이에서 일을 생산하는 열기관 사이클로, 가스터빈 사이클과 유사한 작동 원리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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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토크(torque)가 75kgf-m, 회전수가 3600 rpm인 기관의 출력은 몇 마력(PS)인가?

  1. 377
  2. 379
  3. 381
  4. 383
(정답률: 45%)
  • 토크(Torque)는 회전력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마력(PS)은 일정한 시간 내에 일하는 일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토크와 회전수를 이용하여 마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마력(PS) = (토크(kgf-m) x 회전수(rpm)) / 716.2

    여기에 문제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마력(PS) = (75 x 3600) / 716.2 = 377

    따라서, 정답은 "37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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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4행정기관에 비해서 2행정기관의 가장 큰 장점이 되는 것은?

  1. 기계적 효율이 높다.
  2. 배기작용이 충분하므로 연료 소비가 적다.
  3. 열효율, 체적효율이 높다.
  4. 동일출력에 대해 체적이 적어 중량을 적게할 수 있다.
(정답률: 83%)
  • 2행정기관은 동일한 출력을 내는 경우에도 체적이 적기 때문에 더 가볍고 작은 크기로 제작할 수 있어서 운반 및 설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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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솔린기관에서 크랭크축의 회전수와 점화진각과의 관계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알맞는 것은?

  1. 축 회전수의 감소와 더불어 점화진각은 커진다.
  2. 축 회전수와 점화진각과는 무관하다.
  3. 축 회전수에 관계없이 점화진각은 일정하다.
  4. 축 회전수의 증가와 더불어 점화진각은 커진다.
(정답률: 72%)
  • 가솔린기관에서는 점화플러그에서 불꽃을 발생시켜 연소를 일으키는데, 이때 크랭크축의 회전수가 증가하면 연소가 빨라지기 때문에 점화진각도 커져야 한다. 따라서 "축 회전수의 증가와 더불어 점화진각은 커진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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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젤기관에서 과급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출력향상
  2. 배기의 정화
  3. 연료소비율 증대
  4. 냉각효율 증대
(정답률: 85%)
  • 과급기는 디젤 엔진의 공기 공급량을 증가시켜 연소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키게 하여 출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출력향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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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실린더내 체적 효율을 산출할 수 있는 식은?

(정답률: 80%)
  • 실린더내 체적 효율을 산출할 수 있는 식은 "실린더내 유효체적 ÷ 실린더전체체적" 이다. 이 식에서 유효체적은 실린더 내에서 피스톤이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며, 실린더 전체체적은 실린더의 전체적인 크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유효체적이 더 크면 실린더내 체적 효율이 높아지고, 이를 계산하는 식은 유효체적을 전체체적으로 나누면 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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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솔린기관의 노크 영향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1. 엔진이 과열되어 배기온도는 높아진다.
  2. 최고압력은 증대되나 평균 유효압력은 감소하여 출력이 저하된다.
  3. 유막파괴로 피스톤 링의 기밀이 유지되지 않아 연소가스의 블로 바이가 일어난다.
  4. 실린더의 마멸을 촉진한다.
(정답률: 77%)
  • 정답은 "엔진이 과열되어 배기온도는 높아진다." 이다.

    이유는 가솔린기관에서 노크는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너무 빠르거나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서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너무 빨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노크가 발생하면 실린더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게 되고, 이는 엔진이 과열되어 배기온도가 높아지는 원인이 된다.

    그 외의 보기들은 모두 노크와 관련된 현상으로, 최고압력이 증대되면서 평균 유효압력은 감소하여 출력이 저하되고, 유막파괴로 피스톤 링의 기밀이 유지되지 않아 연소가스의 블로 바이가 일어나며, 실린더의 마멸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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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석유기관 기화기의 구비조건에 관한 서술로 부적당한 것은?

  1. 주 연료와 가솔린의 변환이 용이할 것
  2. 총 회전 변위에 대하여 기관성능이 균일할 것
  3. 연료액면 변동이 많아서 다량의 연료가 분출될 것
  4. 기화성능이 용이할 것
(정답률: 86%)
  • "연료액면 변동이 많아서 다량의 연료가 분출될 것"은 부적당한 서술입니다. 기화기에서는 연료액면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연료액면 변동이 많을 경우에는 연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거나 다량의 연료가 분출될 수 있어 기관의 안전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기화기의 구비조건에는 연료액면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장치가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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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엔진의 흡배기 밸브에서 밸브의 서징(surging)현상을 방지하는 사항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1. 피치가 서로 다른 2중 스프링을 사용한다.
  2. 코일스프링의 수를 크게한다.
  3.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
  4. 코일을 부등(不等)피치로 한다.
(정답률: 63%)
  • 코일스프링의 수를 크게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니다. 이는 밸브의 작동을 느리게 하고, 서징 현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스프링을 선택하고,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하거나 코일을 부등피치로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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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실린더 지름, 피스톤 행정이 공히 84mm, 실린더 수 4인 4행정싸이클 가솔린 기관이 회전수 4800rpm 일 때 출력이 80PS이다. 이 때의 피스톤 속도는 몇 m/sec 인가?

  1. 8.05
  2. 6.72
  3. 13.44
  4. 26.88
(정답률: 44%)
  • 피스톤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피스톤 속도 = (2 × 스트로크 × 회전수) / 60

    여기서 스트로크는 피스톤이 한 번 움직일 때 실린더 내부를 이동하는 거리이다. 4행정싸이클 기관에서는 스트로크가 실린더 지름과 같으므로 84mm이다.

    따라서 피스톤 속도 = (2 × 84mm × 4800rpm) / 60 = 13.44m/s

    정답은 "13.4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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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동 연료 소비율 fb = 180 g/PS-h, 연료의 저위 발열량이 10000 kcal/kgf인 기관에서의 열 효율은 몇 %인가?

  1. 35.1
  2. 33.4
  3. 31.9
  4. 29.5
(정답률: 16%)
  • 열 효율은 제동 연료 소비율과 연료의 저위 발열량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열 효율 = (연료의 저위 발열량 / 제동 연료 소비율) * 100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열 효율 = (10000 kcal/kgf / 180 g/PS-h) * 100
    = 55.56 kcal/g / 0.18 g/PS-h * 100
    = 308.8 PS-h/kgf

    따라서, 이 기관에서의 열 효율은 35.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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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탄소 1[kgf]를 완전 연소시키면 탄산가스가 몇 [kgf] 생성되는가?

  1. 1
  2. 2.67
  3. 3
  4. 3.67
(정답률: 61%)
  • 탄소 1[kgf]를 완전 연소시키면 탄소와 산소가 결합하여 이산화탄소(CO2)가 생성됩니다. 이산화탄소의 분자량은 탄소 1개와 산소 2개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분자량은 12+16x2=44입니다. 따라서 1[kgf]의 탄소를 연소시키면 44/12[kgf]의 이산화탄소가 생성됩니다. 계산하면 3.67[kgf]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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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6기통 가솔린 기관의 점화순서가 1-5-3-6-2-4이다. 3번 실린더가 폭발행정을 시작하는 순간 4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

  1. 흡입
  2. 압축
  3. 폭발
  4. 배기
(정답률: 58%)
  • 4번 실린더는 "압축" 행정을 한다. 이는 3번 실린더가 폭발행정을 시작하는 순간 1-5-3-6-2-4 순서에 따라 다음으로 압축행정을 하는 실린더가 4번이기 때문이다. "흡입"은 1-5-3-6-2-4 순서에서 1번 실린더가 하는 행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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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 현상과 관계가 먼 것은?

  1. 무화
  2. 관통
  3. 점도
  4. 분산
(정답률: 85%)
  •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 현상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연료의 점도입니다. 연료의 점도가 높을수록 분사가 어렵고, 연료의 분산이 불균일해지며, 연소가 불완전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는 점도가 적절한 연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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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 cal란 1 g 물의 온도를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으로 정의되는데 여기서 1℃라는 것은 몇 ℃에서 부터 몇 ℃ 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인가?

  1. 0∼1℃
  2. 9.5∼10.5℃
  3. 14.5∼15.5℃
  4. 19.5∼20.5℃
(정답률: 88%)
  • 1 cal은 1 g 물의 온도를 14.5℃에서 15.5℃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다. 이는 1℃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구간으로 정의되어 있다. 따라서 1 cal은 14.5℃에서 15.5℃까지 온도를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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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냉각계통의 온도조절기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냉각수 온도가 85℃에서 열리기 시작하여 95℃가 되면 완전히 열린다.
  2. 온도조절기 내에는 에틸등을 넣어서 봉인한 것도 있다.
  3. 온도조절기는 벨로우즈와 밸브로 구성된다.
  4. 온도조절기는 엔진의 과냉 만을 방지한다.
(정답률: 88%)
  • 정답은 "온도조절기는 엔진의 과냉 만을 방지한다." 이다. 온도조절기는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며, 엔진이 너무 뜨거워지면 냉각수를 열기 시작하여 열을 방출하고 엔진을 냉각시킨다. 따라서 온도조절기는 엔진의 과열과 과냉을 모두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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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정미평균 유효압력과 도시평균 유효압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용어는 어느 것인가?

  1. 선도계수
  2. 기계효율
  3. 연료소비율
  4. 마찰계수
(정답률: 73%)
  • 정미평균 유효압력과 도시평균 유효압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용어는 "선도계수"이다.

    "기계효율"은 기계가 입력된 에너지를 출력으로 변환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즉, 기계효율이 높을수록 입력된 에너지를 더 효율적으로 출력으로 변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계의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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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윤활유의 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윤활유는 기관에서 많은 열을 흡수하므로 냉각시켜야 한다.
  2. 윤활유의 온도가 오르면 점도가 높아진다.
  3. 마찰부에 유막을 형성하여 소음과 진동을 감소시킨다.
  4. 기관부품이 가진 열을 흡수하므로 부품들이 과열되지 않게 보호한다.
(정답률: 87%)
  • "윤활유의 온도가 오르면 점도가 높아진다."는 적합한 설명이다. 이유는 윤활유 내 분자들이 열에 의해 움직이면서 서로 부딪히고 충돌하면서 분자 간의 점차적인 인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점도가 낮아지는데, 이와 반대로 온도가 오르면 분자들의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져서 분자 간의 인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점도가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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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유압기기 및 건설기계안전관리

41. 작동유의 일반적인 성질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점도지수가 낮을수록 좋다.
  2. 소포성이 높을수록 좋다.
  3. 항유화성이 낮을수록 좋다.
  4. 산가가 높을수록 좋다.
(정답률: 64%)
  • 작동유의 일반적인 성질은 소포성이 높을수록 좋다는 것입니다. 이는 작동유가 부품 내부의 작은 공간에 쉽게 스며들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동유의 소포성이 높을수록 부품 내부의 모든 부분에 균일하게 윤활유가 도달하여 부품의 마모를 줄이고 작동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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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기와 같은 유공압 밸브기호의 명칭은?

  1. 릴리프 밸브
  2. 시퀀스 밸브
  3. 파일럿 전환밸브
  4. 일정비율 감압밸브
(정답률: 48%)
  • 해당 기호는 "일정비율 감압밸브"를 나타냅니다. 이는 유체의 압력을 일정한 비율로 감압하는 역할을 하는 밸브로, 유체의 유량과 상관없이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안정적인 압력 제어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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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기 신호에 의하여 전기회로의 개폐를 절환하는 기기로서 전기회로의 보호 또는 제어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스위치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릴레이(relay) 스위치
  2. 마이크로(micro) 스위치
  3. 토글(toggle) 스위치
  4. 서멀(thermal) 스위치
(정답률: 97%)
  • 릴레이 스위치는 전기 신호에 의해 전자기적으로 작동되어 전기회로의 개폐를 제어하는 기기이다. 따라서 전기회로의 보호 또는 제어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다른 스위치들도 전기회로를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릴레이 스위치는 전자기적으로 작동되어 더욱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른 스위치들과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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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물체의 위치, 방위, 자세 등을 제어하는 서보(servo)기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제어되는 것은 기계적 변위이다.
  2. 목표치는 광범위하게 변화한다.
  3. 피이드 백(feed back) 제어이다.
  4. 원격제어를 할 수 없다.
(정답률: 78%)
  • 서보기구는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따라서 "원격제어를 할 수 없다."는 서보기구의 특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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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유압 장치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소형 장치로 큰 출력을 얻을 수 있다.
  2. 사용 압력의 한계는 70 bar이다.
  3. 전기 전자의 조합으로 자동 제어가 가능하다.
  4. 제어가 비교적 간단하고 정확하다.
(정답률: 93%)
  • "사용 압력의 한계는 70 bar이다."는 유압 장치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유압 장치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유는 유압 장치는 일반적으로 고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안전상의 이유로 사용 압력의 한계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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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보기와 같이 실린더 입구의 분기회로에 유량조절 밸브를 설치하여, 실린더 입구측에 불필요한 유압유를 배출시켜 작동 효율을 증진시킨 회로는?

  1. 미터 인 회로
  2. 미터 아웃 회로
  3. 차동 회로
  4. 블리드 오프 회로
(정답률: 57%)
  • 실린더 입구의 분기회로에 유량조절 밸브를 설치하여, 실린더 입구측에 불필요한 유압유를 배출시켜 작동 효율을 증진시킨 회로는 블리드 오프 회로입니다. 이는 유압유의 유출로 인해 실린더 내부 압력이 감소하여 작동 효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블리드 오프 회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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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압을 이용한 기계장치에서 펌프가 정지하여도 비상 동력원 기능을 하여 일정시간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유압 기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릴리프 밸브
  2. 가열기
  3. 축압기
  4. 증압기
(정답률: 74%)
  • 축압기는 유압 시스템에서 펌프가 정지되어도 일정 시간 동안 유압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시스템이 정지되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축압기가 정답입니다.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압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며, 가열기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를 가열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증압기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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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실린더 2개 이상이 서로 맞물려 있어 높이에 제한이 있는 등 실린더의 로드길이에 비해 긴 로드 행정거리를 필요로 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기중기에 부착하는 다단 실린더라고도 하는 보기와 같은 실린더의 명칭은?

  1. 복동 텔레스코프형 실린더
  2. 로드레스형 실린더
  3. 하이드로 체커
  4. 충격형 실린더
(정답률: 75%)
  • 복동 텔레스코프형 실린더는 여러 개의 실린더가 맞물려 있는 구조로, 각 실린더가 서로 이어져 있어 하나의 실린더처럼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로드길이에 비해 긴 로드 행정거리를 필요로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텔레스코프형 구조로 인해 실린더의 길이가 짧아지므로 기중기와 같은 작은 공간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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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기어 모터의 1회전당 배출용적이 50[cc]이고 공급 유량이 80[ℓ/min]이며 출력 축의 회전수는 1400[rpm]일 경우 이 모터의 체적 효율은?

  1. 78.5[%]
  2. 84.5[%]
  3. 87.5[%]
  4. 92.5[%]
(정답률: 57%)
  • 체적 효율은 출력용적(회전당 배출용적 × 회전수)과 공급용적(공급 유량 × 시간)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다.

    출력용적 = 50[cc/rev] × 1400[rev/min] = 70,000[cc/min]
    공급용적 = 80[ℓ/min] × 1000[cc/ℓ] × 1[min] = 80,000[cc/min]

    체적 효율 = 출력용적 / 공급용적 × 100% = 70,000[cc/min] / 80,000[cc/min] × 100% = 87.5[%]

    따라서, 정답은 "8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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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유압시스템에서 실린더가 불규칙적으로 작동되는 고장 원인이 아닌 것은?

  1. 밸브의 작동 불량
  2. 과부하 작동
  3. 펌프의 성능 불량
  4. 작동유 과다
(정답률: 88%)
  • 작동유 과다는 실린더가 불규칙적으로 작동되는 고장 원인이 아닙니다. 작동유 과다는 유압시스템에서 유압압력이 높아지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로, 실린더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작동유 과다는 유압압력이 높아지면 유압시스템 내부에서 부품 파손이나 누설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유지보수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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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리프트의 제작기준 등을 규정함에 있어 정격속도라 함은?

  1. 하물을 싣고 하강할 때의 속도
  2. 하물을 싣고 상승할 때의 최고속도
  3. 하물을 싣고 하강할 때의 평균속도
  4. 하물을 싣고 상승할 때의 평균속도
(정답률: 80%)
  • 정격속도는 리프트가 하물을 싣고 상승할 때의 최고속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리프트가 최대 부하를 견딜 수 있는 속도를 나타내며, 이 속도 이상으로 운전하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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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윤활유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비중이 적당할 것
  2. 열이나 산에 대하여 강할 것
  3. 적당한 점성을 가질 것
  4.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것
(정답률: 80%)
  •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것은 윤활유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이다. 이는 안전성과 관련된 요소로, 인화점이나 발화점이 낮을수록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윤활유는 안전성을 고려하여 인화점 및 발화점이 높을수록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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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재해예방의 4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원인 계기의 원칙
  2. 손실 우연의 원칙
  3. 대책 선정의 원칙
  4. 사고현장 보존의 원칙
(정답률: 91%)
  • 사고현장 보존의 원칙은 재해가 발생한 현장을 보존하여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추후 예방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사고 예방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다. 따라서, 사고현장 보존의 원칙은 재해예방의 4원칙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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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에서 파단강도 P(kg), 로프 가닥수 N, 안전하중 Q(kg)일 때 안전율 S 를 구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1. S = N × P
  2. S = (Q × P) / N
  3. S = (N × Q) / P
  4. S = (N × P) / Q
(정답률: 62%)
  • 안전율 S는 로프의 파단강도 P와 가닥수 N, 그리고 안전하중 Q에 따라 결정된다. 안전율 S는 로프가 얼마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안전율 S를 구하는 공식은 로프의 파단강도 P와 가닥수 N을 곱한 값에 안전하중 Q를 나눈 것이다. 이는 로프가 얼마나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안전하중 Q와 비교하여 로프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옳은 공식은 "S = (N × P) / Q"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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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동 공구 사용시 주의사항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회전하고 있는 공구는 정지한 후 작업대 위에 놓는다.
  2. 전기 그라인더 커버의 열림부 각도는 180°이내로 해야 한다.
  3. 전기 센더(sender)의 커버는 작업자 쪽을 가리지 않으면 안된다.
  4. 전기 드릴을 사용할 때는 감전사고 예방을 위해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정답률: 95%)
  • 전기 드릴은 전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 드릴을 사용할 때는 안전을 위해 장갑을 끼고 작업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회전하는 공구를 정지시키고, 커버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등 안전에 관한 내용이므로 바르지 못한 것은 전기 드릴 사용시 장갑을 끼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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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휠로더의 정비작업시 안전수칙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장비에는 운전자 이외는 승차시키지 않는다.
  2. 장비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버킷을 지면에 내려놓는다.
  3. 타이어 또는 차축 수리시에는 고임장치를 확실히 한다.
  4. 빈 버킷을 항상 높이 들고 이동한다.
(정답률: 89%)
  • "빈 버킷을 항상 높이 들고 이동한다."는 맞지 않는 것이다. 이는 안전하지 않으며, 빈 버킷은 지면에 내려놓거나, 버킷을 분리하여 이동해야 한다. 빈 버킷을 높이 들고 이동하면, 불안정하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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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수공구 보관 방법 중 바르지 못한 것은?

  1. 수공구는 한곳에 모아서 보관한다.
  2. 숫돌은 건조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한다.
  3. 날이 있거나 끝이 뾰쪽한 물건은 뚜껑을 씌워 보관한다.
  4. 종류와 크기를 구분하여 보관한다.
(정답률: 89%)
  • 정답: "종류와 크기를 구분하여 보관한다."

    수공구는 한곳에 모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먼저, 수공구를 찾기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관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수공구가 흩어져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분실이나 손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숫돌은 건조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숫돌은 습기나 먼지 등으로 인해 품질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날이 있거나 끝이 뾰쪽한 물건은 뚜껑을 씌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다른 수공구나 소품 등과 마찰이나 부딪힘으로 인해 손상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종류와 크기를 구분하여 보관하는 것은 바르지 못한 방법입니다. 이는 수공구를 찾기 어렵게 만들고, 보관 공간을 낭비할 뿐만 아니라, 수공구가 섞여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이나 손상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공구는 한곳에 모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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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콘크리트믹서트럭 정비시 안전 및 유의사항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정비, 점검시에는 평탄한 곳에 주차하고 주차 브레이크를 채우고 바퀴에 고임목을 채운다.
  2. 드럼을 회전시킬 때 급격한 역회전으로 상태를 점검한다.
  3. 드럼상부 또는 호퍼의 정비작업시 미끄러짐에 주의한다.
  4. 드럼내부 정비시는 반드시 기관을 정지시키고 기관 시동 금지 표지판을 붙인다.
(정답률: 88%)
  • "드럼을 회전시킬 때 급격한 역회전으로 상태를 점검한다."는 해당되는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드럼을 급격하게 역회전시키면 브레이크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작동 중인 부품에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럼을 천천히 회전시켜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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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실내에서 덤프트럭 디젤기관을 시동할 때 옳지 않는 것은?

  1. 국소배기 장치를 배기구와 연결한다.
  2. 인화성 물질은 실내에 방치하지 않는다.
  3. 실내 온도 유지를 위해 창문과 출입문은 닫는다.
  4.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타이어에는 고임목을 받친다.
(정답률: 88%)
  • 실내 온도 유지를 위해 창문과 출입문을 닫는 것은 디젤 엔진 시동 시에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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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산소 용접을 할 때의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용접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작업에 적당한 차광안경을 쓰고, 화상 방지용 보호장갑을 착용한다.
  2. 작업중 역화가 발생하였을 때는 아세틸렌 밸브만 빨리 잠근다.
  3. 봄베나 아세틸렌 용기는 전용 운반구를 사용한다.
  4. 산소용기와 그 부속품은 기름이나 그리스로 정비를 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96%)
  • 작업중 역화가 발생하였을 때는 아세틸렌 밸브만 빨리 잠근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은 안전사항입니다. 역화가 발생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모든 밸브를 닫아야 합니다. 이는 화재나 폭발을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산소 밸브도 함께 닫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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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일반기계공학

61. 두줄 나사의 피치가 0.75 ㎜ 일 때 5 회전시키면 축방향으로 몇 ㎜ 이동하는가?

  1. 1.5
  2. 7.5
  3. 3.75
  4. 37.5
(정답률: 52%)
  • 두 줄 나사의 피치가 0.75mm이므로, 1회전당 나사가 축방향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0.75mm입니다. 따라서 5회전하면 5 x 0.75mm = 3.75mm 이동합니다. 하지만 두 줄 나사는 한 번 회전할 때 한 줄의 나사가 0.75mm만큼 이동하므로, 두 줄의 나사가 함께 회전하면 3.75mm x 2 = 7.5mm 이동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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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총 양정이 90m, 공급수량 1.56 m3/min인 펌프의 동력은 약몇 PS가 필요한가? (단, 물의 비중은 1 이고, 효율은 0.9 이다.)

  1. 18.72
  2. 31.20
  3. 34.67
  4. 62.40
(정답률: 39%)
  • 먼저, 양정과 공급수량을 이용하여 펌프의 토출압력을 구해야 한다.

    토출압력 = (양정 × 물의 비중) ÷ (공급수량 ÷ 60)

    = (90 × 1) ÷ (1.56 ÷ 60)

    ≈ 346.15 Pa

    다음으로, 효율과 토출압력을 이용하여 펌프의 동력을 구할 수 있다.

    동력 = (토출압력 × 공급수량) ÷ (효율 × 1000)

    = (346.15 × 1.56) ÷ (0.9 × 1000)

    ≈ 0.6 PS

    따라서, 정답은 0.6 PS를 반올림한 0.67 PS가 아니라, 0.6 PS를 맞추기 위해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34.67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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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스폿(spot)용접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알미늄 용접이 불가능하다.
  2. 가스용접의 일종이다.
  3. 가압력이 필요없다.
  4.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가 용이하다.
(정답률: 58%)
  • 로봇을 이용한 스폿용접은 일반적으로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수행되며, 로봇이 정확하고 일관된 용접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용이하다. 로봇은 또한 인간 작업자에 비해 더 높은 생산성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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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15 ton의 인장하중을 받는 보울트 호칭 지름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단, 안전율 3, 재료 인장강도는 5400 ㎏f/㎝2 이며, 골지름/바깥지름(d1/d) = 0.62 로 가정한다)

  1. M30
  2. M36
  3. M42
  4. M48
(정답률: 50%)
  • 인장하중을 받는 보울트의 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인장하중 = 인장강도 × 단면적 × 안전율

    단면적 = π/4 × d2

    여기서, 인장강도와 안전율은 문제에서 주어졌으므로, 단면적을 구해서 이를 이용하여 지름을 구할 수 있다.

    π/4 × d2 = 인장하중 / (인장강도 × 안전율)

    = 15,000 kgf / (5400 kgf/cm2 × 3)

    = 0.925 cm2

    d2 = 0.925 × 4 / π

    d = 1.08 cm

    골지름/바깥지름(d1/d) = 0.62 이므로,

    d1 = 0.62 × d = 0.67 cm

    따라서, 가장 적합한 보울트 지름은 M42이다. M42는 지름이 4.2 cm이므로, d = 4.2 cm 이므로, d1 = 2.6 cm 이다. 이는 골지름/바깥지름(d1/d) = 0.62 의 조건을 만족시키며, 인장하중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지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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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유효낙차 100m, 유량 200m3/sec 인 수력 발전소의 수차에서 이론 출력을 계산하면 몇 kW 인가?

  1. 400 ×103
  2. 300 ×103
  3. 196 ×103
  4. 100 ×103
(정답률: 83%)
  • 수력 발전소의 이론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이론 출력 = 유효낙차 × 유량 × 중력가속도 × 발전효율

    여기서 중력가속도는 9.81 m/s2 이다.

    발전효율은 수력 발전소의 설계나 운영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0.8 ~ 0.9 사이의 값을 가진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발전효율을 0.8로 가정하고 계산하면 된다.

    이에 따라 이론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이론 출력 = 100 × 200 × 9.81 × 0.8 = 156960 W

    이를 kW 단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이론 출력 = 156.96 kW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96 ×103" 이다. 이는 156.96 kW를 1000으로 나누어서 소수점을 없애고 10의 거듭제곱을 곱한 값이다.

    즉, 156.96 kW = 156960 W = 196 ×103 W 이므로, "196 ×103"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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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3kW, 1800 rpm인 전동기로 300rpm인 펌프를 회전시킬 경우 두축간 거리가 600mm 인 V 벨트에서 원동풀리의 지름이 D1=120 mm 일 때, 종동 풀리지름 D2는 몇 mm인가?

  1. 360
  2. 480
  3. 720
  4. 900
(정답률: 48%)
  • V 벨트의 속도비는 2:1 이므로, 원동풀리의 회전수는 1800 rpm 이고, 종동풀리의 회전수는 900 rpm 이다.

    원동풀리의 지름 D1=120 mm 이므로, 원동풀리의 둘레는 πD1=376.99 mm 이다.

    종동풀리의 둘레는 원동풀리의 둘레와 같으므로 376.99 mm 이다.

    종동풀리의 지름 D2는 둘레를 구하는 공식인 πD2=2πr2 에서 r2=300/2π=47.75 mm 이므로, D2=2r2=95.5 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72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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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소성가공에서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을 구분하는 기준은?

  1. 재결정온도
  2. 탄소함유량
  3. 각 재료의 변형량
  4. 열팽창계수
(정답률: 89%)
  •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을 구분하는 기준은 재료의 재결정온도입니다. 재료가 재결정온도 이상에서 가공되면 열간가공, 재결정온도 이하에서 가공되면 냉간가공으로 분류됩니다. 재결정온도 이상에서 가공되면 재료의 결정구조가 재배열되어 더욱 세밀하고 균일한 구조를 가지게 되며, 냉간가공은 재료의 결정구조가 변하지 않고 기존의 구조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열간가공은 높은 인장강도와 인성을 가지는 반면, 냉간가공은 높은 경도와 정밀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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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리벳이음에서 1피치 내의 리벳 전단면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리벳의 효율은?

  1. 증가한다.
  2. 감소한다.
  3. 관계없다.
  4. 반비례한다.
(정답률: 84%)
  • 리벳 전단면의 수가 증가하면 리벳이 더 많은 재료를 감당할 수 있으므로 리벳의 효율이 증가한다. 따라서 정답은 "증가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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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일명 가스따내기라고 하며 가공물의 일부를 용융시켜 불어내어 홈을 만드는 가공방법은?

  1. 수중 절단법
  2. 가스 가우징
  3. 분말혼합 절단법
  4. 아크 절단법
(정답률: 79%)
  • 가스 가우징은 가공물의 일부를 용융시켜 가스를 불어내어 홈을 만드는 가공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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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나사에서 3침법의 측정이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효지름
  2. 피치
  3. 골지름
  4. 외경
(정답률: 73%)
  • 나사의 3침법 측정은 유효지름을 측정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나사의 실제 지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치는 나사의 나선 간격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골지름은 나사의 나선 높이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외경은 나사의 외부 지름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내부 지름을 측정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나사의 실제 지름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유효지름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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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단면적 20 cm2의 재료에 6000 kgf의 전단하중이 작용하고 있을 때 이 재료의 전단 변형률은? (단, G = 0.8 x 106 kgf/cm2 이다.)

  1. 2.81 x 10-4
  2. 3.75 x 10-4
  3. 2.81 x 10-3
  4. 3.75 x 10-3
(정답률: 37%)
  • 전단 변형률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γ = τ/G

    여기서, τ는 전단응력, G는 전단탄성계수이다.

    전단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τ = F/A

    여기서, F는 전단하중, A는 단면적이다.

    따라서,

    τ = 6000 kgf / 20 cm^2 = 300 kgf/cm^2

    전단탄성계수는 문제에서 주어졌으므로,

    G = 0.8 x 10^6 kgf/cm^2

    따라서,

    γ = τ/G = (300 kgf/cm^2) / (0.8 x 10^6 kgf/cm^2) = 3.75 x 10^-4

    따라서, 정답은 "3.75 x 1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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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보스를 축방향으로 미끄럼 이송시킴과 동시에 회전력을 전달하기 위한 키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안장 키
  2. 페더 키
  3. 반달 키
  4. 접선 키
(정답률: 82%)
  • 페더 키는 보스를 축방향으로 미끄럼 이송시키면서 동시에 회전력을 전달하기 위한 키로, 보스와 축 사이에 작은 간격을 두고 사용됩니다. 이 간격은 보스와 축의 차이를 보완하고, 보스와 축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하여 회전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페더 키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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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은 화이트메탈(white metal)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Pb, Sn을 주성분으로 하고 여기에 적당한 양의 Sb, Cu 등을 첨가한 합금이다.
  2. 강과 Sn을 주성분으로 한 베어링 합금이다.
  3. Babbit metal 이라고도 한다.
  4. Cu에 Pb 25‾40% 첨가한 합금으로서 항공기, 자동차의 main bearing 에 사용한다.
(정답률: 68%)
  • 화이트메탈은 Pb, Sn을 주성분으로 하고 여기에 적당한 양의 Sb, Cu 등을 첨가한 합금이다. Babbit metal이라고도 하는 이유는 이 합금이 처음 개발된 사람인 Isaac Babbitt의 이름에서 유래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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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보스와 축 사이의 윗면과 아랫면을 죄고 측면에 틈새를 둔 끼워맞춤으로 키의 상단과 하단면에 압축응력이 발생하는 키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경사키
  2. 평키
  3. 평행키
  4. 성크키
(정답률: 30%)
  • 평행키는 보스와 축 사이의 윗면과 아랫면이 평행하며, 측면에 틈새를 두지 않는다. 따라서 키의 상단과 하단면에는 압축응력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에 반해, 경사키, 평키, 성크키는 모두 보스와 축 사이의 윗면과 아랫면이 삼각형 형태로 경사를 두고 있으며, 측면에 틈새를 두어 끼워맞춤으로 압축응력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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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단면적 5㎝2 인 막대에 수직으로 20㎏f의 압축하중이 작용한다면 이 때의 압축응력은 몇 ㎏f/㎝2 인가?

  1. 1
  2. 2
  3. 4
  4. 8
(정답률: 71%)
  • 압축응력은 압축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압축응력은 20㎏f / 5㎝2 = 4㎏f/㎝2 이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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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공작기계 중 부속장치로 척, 센터, 돌림판, 돌리개, 심봉, 방진구 등이 있는 것은?

  1. 선반
  2. 플레이너
  3. 보링머신
  4. 밀링머신
(정답률: 72%)
  • 선반은 부품을 가공할 때 필요한 부속장치인 척, 센터, 돌림판, 돌리개, 심봉, 방진구 등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반은 다양한 부품을 가공할 수 있는 범용 공작기계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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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자동차 스프링등에 응용되는 섬유강화 플라스틱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비중은 강의 약 1/3∼1/4 정도이다.
  2. 비탄성 에너지가 크다.
  3. 내식성이 우수하다.
  4. 층간 전단강도가 높다.
(정답률: 55%)
  • 층간 전단강도가 높다는 것은, 섬유 강화 플라스틱이 강한 전단력에도 끝까지 변형되지 않고 유지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동차 스프링 등과 같이 매우 높은 응력을 견뎌내야 하는 부품에 적용될 때 매우 중요한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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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비철금속 중 황동(놋쇠)은 Cu와 어떤 원소를 첨가하여야 하는가?

  1. Zn
  2. Si
  3. Fe
  4. Al
(정답률: 59%)
  • 황동은 Cu와 Zn을 첨가하여야 한다. 이는 황동의 높은 인성과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Zn은 Cu와 용해도가 높아서 쉽게 합금화되며, 합금화된 황동은 높은 인성과 강도를 가지면서도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 따라서, 황동 제조에는 Zn이 가장 적합한 첨가 원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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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중공단면축의 바깥지름 d0=5cm, 안지름di=3cm, 허용전단응력 w=300kgf/cm2일 때 비틀림모멘트는?

  1. 4528 kgfㆍcm2
  2. 5510 kgfㆍcm2
  3. 6409 kgfㆍcm2
  4. 7405 kgfㆍcm2
(정답률: 45%)
  • 중공단면축의 비틀림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T = (π/16) × w × (d04 - di4)

    여기서, w = 300kgf/cm2, d0 = 5cm, di = 3cm 이므로,

    T = (π/16) × 300 × (54 - 34) = 6409 kgfㆍcm2

    따라서, 정답은 "6409 kgfㆍc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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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공압실린더와 연결되어 스로틀 밸브를 조정하여 정밀한 속도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어큐물레이터
  2. 루브리케이터
  3. 속도제어 밸브
  4. 하이드로 체크 유닛
(정답률: 46%)
  • 하이드로 체크 유닛은 공압실린더와 연결되어 스로틀 밸브를 조정하여 정밀한 속도제어를 가능하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유압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여 움직임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밀한 속도제어가 필요한 공정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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