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8-19)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2018-08-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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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

1. 전자제어 디젤엔진의 연료 제어 항목과 거리가 먼 것은?

  1. 분사량 제어
  2. 분사 각도 제어
  3. 분사 압력 제어
  4. 분사 시기 제어
(정답률: 86%)
  • 분사 각도 제어는 디젤엔진에서 연료가 분사되는 타이밍을 조절하는 것으로, 연료의 양과 압력, 분사 시기와 함께 디젤엔진의 연료 제어 항목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분사 각도 제어는 연료가 실린더 내에서 불꽃을 일으키기 전에 분사되는 시점을 조절하는 것으로, 연료의 양과 압력, 분사 시기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분사 각도 제어가 디젤엔진의 연료 제어 항목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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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토크 컨버터에서 임펠러보다 터빈이 고속으로 회전할 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테이터를 임펠러의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킨다.
  2. 스테이터를 터빈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시킨다.
  3. 터빈에서 스테이터로 들어가는 흐름 속력은 점차 적어진다.
  4. 클러치 포인트 이상이 되면 토크 컨버터는 유체클러치로 작동한다.
(정답률: 47%)
  • "스테이터를 임펠러의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킨다."이 틀린 것은, 실제로는 "스테이터를 터빈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시킨다."입니다. 이는 토크 컨버터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터빈과 스테이터 사이의 유체 흐름을 이용하여 토크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터빈에서 스테이터로 들어가는 흐름 속력은 점차 적어지는 것은 맞습니다. 클러치 포인트 이상이 되면 토크 컨버터는 유체클러치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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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는 어떤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장치인가?

  1. HC
  2. CO
  3. SO4
  4. NOX
(정답률: 84%)
  • EGR은 NOx 배출을 줄이기 위한 장치입니다. EGR은 엔진에서 생성되는 NOx 배출을 줄이기 위해 일부 배기가스를 다시 엔진으로 보내어 연소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HC, CO, SO4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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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압조정기의 조정 전압에 비해 컷아웃릴레이의 컷인 전압은?

  1. 낮게 설정한다
  2. 높게 설정한다
  3. 같게 설정한다
  4. 자동으로 설정된다
(정답률: 63%)
  • 컷아웃릴레이는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회로를 차단하여 전기기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컷인 전압이 높게 설정되면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에도 회로가 차단되어 전기기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압조정기의 조정 전압에 비해 컷아웃릴레이의 컷인 전압은 높게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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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제동력이 불충분한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할 때
  2. 라이닝에 오일이 묻었을 때
  3. 페이드 현상이 발생 되었을 때
  4.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작을 때
(정답률: 77%)
  •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작을 때 제동력이 불충분한 이유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접촉이 부족하여 제동력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을 조절하여 적절한 접촉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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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호퍼, 피더, 스프레더, 스크리드 등의 작업장치로 이루어진 건설기계는?

  1. 콘크리트 펌프
  2. 모터그레이더
  3. 아스팔트 피니셔
  4. 아스팔트 플랜트
(정답률: 59%)
  • 호퍼, 피더, 스프레더, 스크리드 등의 작업장치는 아스팔트를 포장하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는 건설기계의 부품들입니다. 이러한 작업장치들을 모두 갖춘 건설기계가 바로 아스팔트 피니셔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스팔트 피니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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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타이어 롤러의 차륜 지지방식이 아닌 것은?

  1. 고정식
  2. 진동식
  3. 요동식
  4. 독립지지식
(정답률: 49%)
  • 타이어 롤러의 차륜 지지방식 중에서 "진동식"은 차륜이 진동하면서 움직이는 방식으로, 다른 지지방식과는 달리 차륜과 지지대 사이에 진동장치가 있어서 차륜이 진동하면서 움직입니다. 이러한 지지방식은 진동에 의한 충격이 크기 때문에 고속이나 정밀한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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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스 봉압식 쇽업소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질소가스를 봉입한다.
  2. 고압이므로 분해 시 주의해야 한다.
  3. 외통이 한겹으로 되어 있어 방열이 양호하다.
  4. 장시간 사용하면 오일에 기포가 발생되어 감쇠효과가 저하된다.
(정답률: 69%)
  • 가스 봉압식 쇽업소버는 오일과 질소가스를 이용하여 작동하는데, 오일은 가스를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고 질소가스는 압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장시간 사용하면 오일에 기포가 발생되어 가스 분해가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감쇠효과가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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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축전지 전해액을 점검한 결과 비중이 1.240이고, 전해액의 온도는 40℃이다. 표준상태(20℃)의 비중으로 환산하면?

  1. 1.254
  2. 1.248
  3. 1.240
  4. 1.236
(정답률: 57%)
  • 축전지 전해액의 비중이 1.240이고, 온도가 40℃이므로, 이 값을 20℃에서의 비중으로 환산하려면 온도 보정이 필요하다. 이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정식은 다음과 같다.

    환산 비중 = 측정 비중 / [1 + 0.0002(측정 온도 - 20)]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환산 비중 = 1.240 / [1 + 0.0002(40 - 20)] = 1.254

    따라서, 정답은 "1.25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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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광도가 12000cd인 전조등을 켰을 때 광축에 수직인 면의 조도가 480lux이면 전조등에서 수직면까지의 거리는?

  1. 0.5m
  2. 1.5m
  3. 5.0m
  4. 10.0m
(정답률: 60%)
  • 조도는 광도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것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광도 / (거리의 제곱) = 조도

    12000 / (거리의 제곱) = 480

    거리의 제곱 = 12000 / 480 = 25

    거리 = √25 = 5

    따라서, 전조등에서 수직면까지의 거리는 5.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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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모터 그레이더의 탠덤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업 시 직진성을 좋게 한다.
  2. 전, 후 휠에 걸리는 하중을 같게 한다.
  3. 구동륜이 상, 하로 요동하여 충격을 완화한다.
  4. 좌, 우 차륜의 차동작용을 만들어 선회를 쉽게 한다.
(정답률: 56%)
  • 탠덤장치는 좌우 차륜 사이에 있는 구동장치로, 좌우 차륜의 회전속도 차이를 보상하여 선회를 쉽게 하고, 전후 휠에 걸리는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켜 작업 시 직진성을 좋게 하며, 구동륜이 상하로 요동하여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좌, 우 차륜의 차동작용을 만들어 선회를 쉽게 한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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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콘크리트 배칭 플랜트의 계량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플랜트의 대부분이 중량계량식이다.
  2. 계량기는 계량 호퍼, 운동기구, 지시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3. 계량방식은 시멘트, 물, 골재, 혼화재 등을 혼합하여 계량한다.
  4. 물과 혼화제를 유량계, 계량용기, 정량펌프로 용량을 계량하는 것도 있다.
(정답률: 44%)
  •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맞는 설명입니다.

    - 대부분이 중량계량식이다.
    - 계량기는 계량 호퍼, 운동기구, 지시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계량방식은 시멘트, 물, 골재, 혼화재 등을 혼합하여 계량한다.
    - 물과 혼화제를 유량계, 계량용기, 정량펌프로 용량을 계량하는 것도 있다.

    따라서, "틀린 것"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다만, "계량방식은 시멘트, 물, 골재, 혼화재 등을 혼합하여 계량한다."에 대한 추가 설명을 드리자면, 콘크리트 배칭 플랜트에서는 각 재료의 비율을 정확하게 계량하여 혼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계량기가 사용되며, 각 재료의 계량 방식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시멘트는 중량계량식이 대부분이지만, 물과 혼화제는 유량계 등을 사용하여 용량을 계량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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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 이상유무를 점검하는데 사용하는 시험기는?

  1. 메거옴 시험기
  2. 레지턴스 시험기
  3. 그로울러 시험기
  4. 하이드로메터 시험기
(정답률: 74%)
  •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 이상유무를 점검하는데 사용하는 시험기는 "그로울러 시험기"입니다. 그 이유는 그로울러 시험기는 전기자 코일의 절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시험기로, 전기자 코일에 고전압을 가해 절연 상태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자 코일의 이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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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오른쪽 바퀴만을 들어서 회전하도록 해 놓은 덤프트럭의 변속비가 2:1, 링 기어의 잇수 42, 구동 피니언의 잇수가 6일 때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몇 rpm인가? (단, 추진수 회전수는 1400rpm 이다.)

  1. 100
  2. 200
  3. 400
  4. 800
(정답률: 50%)
  • 변속비가 2:1 이므로 구동축(추진축)의 회전수는 1400rpm 이고, 구동 피니언의 잇수가 6, 링 기어의 잇수가 42 이므로 링 기어는 구동 피니언보다 7배 더 많이 회전한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구동축의 회전수인 1400rpm을 7로 나눈 값인 200rpm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오른쪽 바퀴만을 들어서 회전하도록 해 놓았으므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더블이므로 400rp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4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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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트랙 롤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싱글 플랜지형과 2중 플랜지형이 있으며, 레이디얼 방향의 하중은 플랜지부가 받는다.
  2. 5개의 롤러가 있을 경우 2번과 4번에는 단일 플랜지형 롤러가 사용되며, 그 외에는 2중 플랜지형이 설치되어 있다.
  3. 건설기계의 전체 중량을 트랙 위에 균등하게 분배하면서 회전하고 트랙의 회전위치를 정확하게 우지한다.
  4. 흙탕물, 진창, 토사가 묻어서 회전하므로 윤활제의 누설을 방지하고 흙물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더스트 실(dust seal)을 사용한다.
(정답률: 43%)
  • 트랙 롤러는 건설기계의 전체 중량을 트랙 위에 균등하게 분배하면서 회전하고 트랙의 회전위치를 정확하게 우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싱글 플랜지형과 2중 플랜지형이 있으며, 레이디얼 방향의 하중은 플랜지부가 받는다. 또한, 흙탕물, 진창, 토사가 묻어서 회전하므로 윤활제의 누설을 방지하고 흙물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더스트 실(dust seal)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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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굴삭기의 작업장치(어태치먼트)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볼(Bowl)
  2. 버킷(Bucker)
  3. 브레이커(Breaker)
  4. 파일드라이브(Pile drive)
(정답률: 51%)
  • 볼(Bowl)은 굴삭기의 어태치먼트 중 하나로, 주로 땅을 굴리거나 평평하게 만드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다른 어태치먼트들과는 달리 거리가 먼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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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자제어장치에서 센서로부터 입력된 정보들을 연산, 제어하여 전기적 출력 신호로 변환시켜 액추에이터를 작동시키는 것은?

  1. 제어 유닛
  2. 입력 장치
  3. 출력 장치
  4. 메모리 부분
(정답률: 61%)
  • 제어 유닛은 전자제어장치에서 센서로부터 입력된 정보들을 연산, 제어하여 전기적 출력 신호로 변환시켜 액추에이터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입력 장치에서 받은 정보를 처리하고 출력 장치를 제어하여 원하는 작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메모리 부분은 입력된 정보를 저장하거나 처리 결과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므로, 제어 유닛과는 조금 다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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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토크 컨버터 내에서 오일 흐름 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은?

  1. 가이드링
  2. 펌프
  3. 스테이터
  4. 터빈
(정답률: 69%)
  • 스테이터는 토크 컨버터 내부에서 회전하는 부분으로, 오일 흐름 방향을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테이터입니다. 가이드링은 회전 방향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고, 펌프는 오일을 흡입하여 압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터빈은 오일의 압력과 유속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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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지게차의 작업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마스트(mast) : 상·하 미끄럼 운동을 할 수 있는 레일이다.
  2. 핑거보드(finger board) : 포크가 설치되며, 백 레스트에 지지되어 있다.
  3. 백 레스트(back rest) : 화물이 운전석쪽으로 넘어지지 않도록 받쳐주는 부분이다.
  4. 리프트 체인(lift chain) : 포크의 상하운동을 도와주고 한쪽 끝은 백 레스트에 다른 한쪽은 마스트 스트랩에 고정된다.
(정답률: 50%)
  •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설명이 올바르게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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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에어컨 장치에서 압축기의 작동불량 원인이 아닌 것은?

  1. 블러워 모터 고장
  2. 냉매가 없거나 부족
  3. 마그네틱 클러치 코일 불량
  4. 에어컨 장치 파이프 연결 불량
(정답률: 61%)
  • 블러워 모터는 에어컨 내부의 공기를 움직여서 냉기를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블러워 모터가 고장나면 공기가 움직이지 않아서 냉기가 제대로 분배되지 않게 됩니다. 이는 압축기의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블러워 모터 고장"은 압축기의 작동불량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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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내연기관

21. 내연기관에서 가솔린 200cc의 완전 연소를 위해 필요한 공기는 약 몇 kg인가? (단, 가솔린 비중 0.8, 이론공연비 14.7:1 이다.)

  1. 1.81
  2. 2.35
  3. 2.81
  4. 3.35
(정답률: 50%)
  • 이 문제에서는 가솔린의 연소 반응식과 이론공연비를 이용하여 공기의 양을 구해야 한다.

    가솔린의 연소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2C8H18 + 25O2 → 16CO2 + 18H2O

    이 식에서 2몰의 가솔린이 25몰의 산소와 반응하여 16몰의 이산화탄소와 18몰의 수소를 생성한다. 이론공연비는 이 반응식에서 생성되는 이산화탄소와 수소의 몰 비율을 나타낸다. 이론공연비는 14.7:1로 주어졌으므로, 이산화탄소 16몰에 비해 수소는 18/14.7 ≈ 1.22몰이 생성된다.

    따라서, 가솔린 1몰에 대해 필요한 공기의 몰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가솔린 2몰에 대해 필요한 산소의 몰 = 25몰 × 2몰/2 = 25몰
    가솔린 2몰에 대해 생성되는 이산화탄소의 몰 = 16몰 × 2몰/2 = 16몰
    가솔린 2몰에 대해 생성되는 수소의 몰 = 18몰 × 2몰/2 = 18몰
    가솔린 2몰에 대해 필요한 공기의 몰 = 산소의 몰 + 생성된 이산화탄소의 몰 + 생성된 수소의 몰
    = 25몰 + 16몰 + 18몰/14.7 ≈ 27.22몰

    가솔린 1몰에 대해 필요한 공기의 몰은 27.22몰/2몰 = 13.61몰이다. 이를 대기기체의 몰체적용량인 22.4L/mol로 곱하면, 가솔린 1몰에 대해 필요한 공기의 부피는 305.184L이 된다.

    가솔린의 비중이 0.8이므로, 가솔린 1L에 대해 0.8kg의 가중이 작용한다. 따라서, 가솔린 200cc에 대해 필요한 가중은 0.8kg × 0.2L × 2 = 0.32kg이 된다.

    따라서, 가솔린 200cc의 완전 연소를 위해 필요한 공기의 양은 0.32kg/305.184L ≈ 0.00105kg/L = 1.05g/L이 된다. 이 값을 1000으로 곱하면, 공기의 양은 2.35kg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3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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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젤엔진의 압축착화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온의 냉각수에서 열을 얻어 착화한다.
  2. 전기장치에서 불꽃을 발생시켜 착화한다.
  3. 점화 플러그로 압축된 혼합기를 착화한다.
  4. 압축행정에서 발생하는 고온으로 착화한다.
(정답률: 77%)
  • 디젤엔진은 압축행정에서 고온과 고압을 만들어 연료를 착화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압축된 공기가 충분히 높은 온도와 압력을 가지게 되어 연료를 스스로 착화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압축행정에서 발생하는 고온으로 착화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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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솔린의 저위발열량이 50000kJ/kg이고, 가솔린 1kg의 보유 에너지 중 30%가 유효한 일로 바꾸어진다면 40kN의 무게를 가진 물체를 이동시킬 수 있는 거리는?

  1. 280m
  2. 375m
  3. 420m
  4. 525m
(정답률: 47%)
  • 가솔린 1kg의 유효한 일은 50000kJ/kg x 0.3 = 15000kJ이다.
    무게 40kN을 이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일은 40kN x 1m = 40kJ이다.
    따라서 가솔린 1kg로 이 무게를 이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가솔린의 양은 40kJ ÷ 15000kJ/kg = 0.00267kg이다.
    이동 가능한 거리는 가솔린 1kg로 이 무게를 이동시킬 수 있는 거리인데, 이는 50000kJ/kg x 0.3 ÷ 40kJ = 375m이다. 따라서 정답은 "375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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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피스톤의 위치를 감지하여 연료 분사시기를 결정하는데 사용하는 센서는?

  1. 산소 센서
  2. 대기압 센서
  3. 모터 포지션 센서
  4. 크랭크 각 센서
(정답률: 78%)
  • 크랭크 각 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피스톤의 위치를 감지하여 연료 분사시기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피스톤의 위치를 감지하여 연료 분사시기를 결정하는데 사용하는 센서는 크랭크 각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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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젤엔진의 배기가스후처리 장치(DPF)에 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CO
  2. PM
  3. NOx
  4. HC
(정답률: 69%)
  • DPF는 디젤엔진에서 발생하는 (PM) 입자물질을 제거하는 장치이다. PM은 입자 크기에 따라서 미세먼지와 같은 유해물질로 분류되며, 인체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DPF는 환경보호와 인체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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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과급장치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든 회전 속도 영역에서 출력이 일정하다.
  2. 연소품질 개선으로 유해배출물 저감 효과가 있다.
  3. 행정체적을 증가시키지 않고도 출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4. 과급에 의해 급기 중 산소량이 증대되어 착화지연이 단축된다.
(정답률: 58%)
  • "모든 회전 속도 영역에서 출력이 일정하다."가 틀린 것이다. 과급장치는 일정한 회전수에서만 최대 출력을 발휘하며, 낮은 회전수에서는 출력이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과급장치를 장착한 차량은 고속 주행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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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밸브의 구조 중 실린더 헤드의 밸브 시트와 직접 접촉하여 밸브 헤드의 열을 전달하는 부분은?

  1. 밸브 엔드
  2. 밸브 스템
  3. 밸브 페이스
  4. 밸브 가이드
(정답률: 47%)
  • 밸브 페이스는 실린더 헤드의 밸브 시트와 직접 접촉하여 밸브 헤드의 열을 전달하는 부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밸브의 다른 부분을 나타내는데, 밸브 엔드는 밸브의 끝부분을 의미하고, 밸브 스템은 밸브를 조작하는데 사용되는 막대기를 의미합니다. 밸브 가이드는 밸브 스템이 움직이는 방향을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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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로터리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윤활유 소비가 많다.
  2. 화염전파거리가 짧다
  3. 흡·배기 밸브가 없다.
  4. 회전피스톤과 편심축이 사용된다.
(정답률: 38%)
  • 로터리기관은 흡·배기 밸브가 없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화염전파거리가 짧은 이유는 회전하는 부품들이 밀착되어 있어서 공기가 충분히 혼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남아서 화염전파거리가 짧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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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윤활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운동 부분의 마찰 및 마멸을 감소시킨다.
  2. 윤활유의 온도가 오르면 점도가 높아진다.
  3.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므로 냉각이 필요하다.
  4. 유막을 형성하여 공기나 수분에 의해 금속이 부식되는 것을 막아준다.
(정답률: 80%)
  • "윤활유의 온도가 오르면 점도가 높아진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윤활유의 온도가 오르면 점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윤활유 분자가 열에 의해 더 많이 움직이게 되어 분자 간 거리가 멀어지고 유동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윤활유는 운동 부분의 마찰 및 마멸을 감소시키고,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여 냉각을 도와주며, 유막을 형성하여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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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솔린엔진에 사용되는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와 혼합이 잘될 것
  2. 충분한 내 노크성이 있을 것
  3. 퍼컬레이션이 쉽게 일어날 것
  4. 연소 후 유해화합물을 남기지 않을 것
(정답률: 70%)
  • 퍼컬레이션이 쉽게 일어날 것은 가솔린엔진에 사용되는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입니다. 퍼컬레이션이란 연소가 일어나기 전에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는 엔진 내부에서 비정상적인 연소를 유발하여 엔진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솔린엔진에 사용되는 연료는 퍼컬레이션이 쉽게 일어나지 않도록 구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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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관의 플라이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량이 가벼워야 한다.
  2. 원심력과 인장력이 작용한다.
  3. 회전 중에 회전 관성이 작아야 한다.
  4. 중심부는 얇으며 바깥쪽 주위는 두꺼워야 한다.
(정답률: 65%)
  • "중량이 가벼워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플라이훨은 회전 운동을 이용하여 중력을 이용한 에너지를 전환하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중량이 가벼울수록 회전 운동이 더 쉽게 일어나며, 회전 관성이 작아지기 때문에 효율적인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원심력과 인장력이 작용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회전 중에는 원심력과 인장력이 작용하여 플라이훨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회전 중에 회전 관성이 작아야 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회전 관성이 작을수록 회전 운동이 더 쉽게 일어나며, 효율적인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중심부는 얇으며 바깥쪽 주위는 두꺼워야 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중심부는 회전 중에 가장 많은 에너지를 저장하고, 바깥쪽 주위는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두꺼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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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젤기관에서 도시 연료소비율의 향상을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압축비 감소
  2. 냉각손실 저감
  3. 펌프손실 저감
  4. 착화지연시간 단축
(정답률: 63%)
  • 압축비를 감소시키면 연소 시 발생하는 열의 양이 감소하게 되어 연비가 향상됩니다. 이는 압축비가 높을수록 연소 시 발생하는 열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 도시 연료소비율의 향상을 위해 압축비를 감소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냉각손실, 펌프손실, 착화지연시간 등도 연비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하지만, 이 중에서 압축비 감소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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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관효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사이클 중 1개의 실린더에서 수행된 일과 행정체적의 비
  2. 일을 하기 위해 발생한 동력과 마찰에 의해 손실된 동력의 비
  3. 기관에 공급된 총 열량 중에서 일로 변환된 열량이 차지하는 비율
  4. 실린더에 흡입된 공기질량과 행정체적에 상당하는 대기질량의 비
(정답률: 61%)
  • 기관효율은 기관에 공급된 총 열량 중에서 일로 변환된 열량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즉, 기관이 입력된 열에 대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일을 수행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일과 행정체적, 동력과 마찰, 공기질량과 대기질량 등과 관련된 지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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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최대압력 또는 최고온도가 같을 경우 이론 열효율이 가장 높은 사이클은?

  1. 사바테 사이클
  2. 복합 사이클
  3. 정압 사이클
  4. 정적 사이클
(정답률: 47%)
  • 최대압력 또는 최고온도가 같을 경우, 이론 열효율이 가장 높은 사이클은 카르노 사이클입니다. 그러나 카르노 사이클은 실제로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엔진에서 사용되는 사이클 중에서는 정압 사이클이 이론 열효율이 가장 높습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가장 높은 온도와 가장 낮은 온도 사이에서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면서 열을 전달하는 사이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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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피스톤링 플러터링(fluttering)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링의 장력을 크게 한다.
  2. 링의 관성력을 작게 한다.
  3. 링 홈의 상·하 간격을 좁게 한다.
  4. 윤활유를 도피시킬 수 있는 홈을 링 밴드에 설치한다.
(정답률: 52%)
  • 링 홈의 상·하 간격을 좁게 함으로써 피스톤링이 움직일 때 윤활유가 링과 밴드 사이로 도피하지 못하게 되어, 링과 실린더 벽면 사이에 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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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 가솔린엔진(MPI)에서 이론공연비의 산정에 필요한 것은?

  1. 냉각수량
  2. 엔진 오일량
  3. 흡입 공기량
  4. 노멀 헵탄량
(정답률: 80%)
  • 이론공연비는 연료와 공기의 양에 따라 결정되는데, 가솔린엔진에서는 공기량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론공연비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흡입 공기량을 정확하게 측정해야 합니다. 냉각수량과 엔진 오일량은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지만, 이론공연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노멀 헵탄량은 연료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이론공연비를 산정하는 데 직접적으로 필요한 정보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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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엔진의 냉각장치에서 공랭식과 비교한 수냉식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냉각 작용이 균일하다.
  2. 차 실내의 난방이 용이하다.
  3. 구조가 간단하여 경제적이다.
  4. 기관의 연소 소음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34%)
  • 수냉식의 장점으로 "구조가 간단하여 경제적이다."가 틀린 것이다. 수냉식은 공랭식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고 유지보수 비용이 높다. 따라서 경제적인 면에서는 공랭식이 더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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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수냉식 실린더 헤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열을 낮추기 위한 냉각수 통로가 있다.
  2. 고온·고압에서 강도와 열팽창률이 커야 한다
  3. 냉각수의 유출이 없도록 실린더 블록과의 기밀유지가 요구된다.
  4. 조기 점화 방지를 위하여 연소실 내 가열되기 쉬운 돌출부가 없어야 한다.
(정답률: 76%)
  • "고온·고압에서 강도와 열팽창률이 커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린더 헤드는 열과 압력에 강한 재질로 만들어져야 하지만, 고온·고압에서 강도와 열팽창률이 작아야 합니다. 이는 열팽창률이 크면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의 기계적인 간극이 커져 냉각수의 유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강도가 작으면 고압에서 변형되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는 고온·고압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강도와 열팽창률이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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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젤기관에서 배기가스 배출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HC는 연료분사의 후적에 의한 혼합 불충분으로 발생한다.
  2. NOx의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서 연소실의 온도를 높여야 한다.
  3. 공기 과잉률이 높은 상태에서 연소하여 CO의 배출량이 적다.
  4. 대기 중에 배출되는 PM의 저감을 위해 배기가스 후처리장치를 사용한다.
(정답률: 61%)
  • NOx의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서 연소실의 온도를 높여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NOx는 고온에서 생성되므로, 연소실의 온도를 낮추는 것이 NOx 저감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디젤 엔진에서는 NOx 저감을 위해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 등의 후처리장치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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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밸브 오버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매 사이클이 끝날 무렵, 상사점 부근에서 흡기밸브와 배기밸브가 함께 닫혀 있는 구간
  2. 매 사이클이 끝날 무렵, 상사점 부근에서 흡기밸브와 배기밸브가 함께 열려 있는 구간
  3. 매 사이클이 끝날 무렵, 하사점 부근에서 흡기밸브와 배기밸브가 함께 닫혀 있는 구간
  4. 매 사이클이 끝날 무렵, 하사점 부근에서 흡기밸브와 배기밸브가 함께 열려 있는 구간
(정답률: 72%)
  • 매 사이클이 끝날 무렵, 상사점 부근에서 흡기밸브와 배기밸브가 함께 열려 있는 구간은 밸브 오버랩이다. 이는 엔진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상사점에서 피스톤이 상승하면서 흡기밸브가 열리고, 동시에 배기밸브도 열려 연소 가스를 배출하는 구간이다. 이는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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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유압기기 및 건설기계안전관리

41. 유압 프레스에서 힘의 전달 작동원리는 어느 이론에 기초를 둔 것인가?

  1. 파스칼의 원리
  2. 토리체리의 원리
  3. 보일·샤를의 법칙
  4.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정답률: 82%)
  • 유압 프레스에서 힘의 전달 작동원리는 파스칼의 원리에 기초를 둔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는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이다. 따라서, 유압 프레스에서 작동원리는 작은 압력으로 인해 생성된 유체의 압력이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되어 큰 힘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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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어큐물레이터의 설치 및 사용에 관한 일반적인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큐뮬레이터는 수직으로 설치한다.
  2. 어큐뮬레이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충진된 가스는 제거한다.
  3. 질소가스를 일정 압력으로 충진하기 전에 유압을 연결하지 않아야 한다.
  4. 서지압 흡수용으로 사용할 경우 서지압 발생원으로부터 멀리 설치한다.
(정답률: 53%)
  • 서지압 흡수용으로 사용할 경우 서지압 발생원으로부터 멀리 설치한다는 것은 옳은 주의사항이다. 이는 서지압 발생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어큐뮬레이터의 안전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서지압은 온도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압력 변화로, 어큐뮬레이터 내부의 압력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서지압 발생원으로부터 멀리 설치하여 어큐뮬레이터의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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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기기에서 백업링(back up ting)을 설치하는 주요 목적은?

  1. 오링의 강도를 크게 하기 위하여
  2. 오링의 틈새를 크게 하기 위하여
  3. 오링의 움직임을 좋게 하기 위하여
  4. 오링이 빠져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76%)
  • 백업링은 오링이 빠져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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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정한 유량으로 유체가 흐를 때 관의 안지름이 2배인 관으로 교체할 경우 유속은 몇 배가 되는가?

  1. 1/2
  2. 1/4
  3. 1/8
  4. 1/16
(정답률: 60%)
  • 유량은 유속과 단면적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속이 변하지 않는다면, 단면적이 2배가 되면 유량은 2배가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유속이 변하는 것으로 가정되어 있습니다.

    유속은 유체가 흐르는 단위 시간당 단면적을 나눈 것입니다. 따라서 유속은 단면적의 역수와 비례합니다. 즉, 단면적이 2배가 되면 유속은 1/2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안지름이 2배인 관으로 교체한다고 했으므로, 단면적은 4배가 됩니다. 따라서 유속은 1/4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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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장치에서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힘의 크기를 유량제어 밸브, 속도를 압력제어 밸브, 일의 방향을 방향제어 밸브로 제어한다.
  2. 힘의 크기를 방향제어 밸브, 속도를 유량제어 밸브, 일의 방향을 유압엑츄에이터로 제어한다.
  3. 힘의 크기를 압력제어 밸브, 속도를 유량제어 밸브, 일의 방향을 방향제어밸브로 제어한다.
  4. 힘의 크기를 유량제어 밸브, 속도를 유압엑츄에이터, 일의 방향을 방향제어 밸브로 제어한다.
(정답률: 66%)
  • 유압장치에서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힘을 전달하므로, 힘의 크기를 압력제어 밸브로 제어하게 됩니다. 또한, 유압유량을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하므로, 속도를 유량제어 밸브로 제어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일의 방향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방향제어 밸브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힘의 크기를 압력제어 밸브, 속도를 유량제어 밸브, 일의 방향을 방향제어밸브로 제어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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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방향제어밸브의 중립 위치에서 유로의 형식을 구별할 때 다음 기호는 어디에 해당하는가?

  1. 오픈 센터
  2. 텐덤 센터
  3. 세미 오픈 센터
  4. 펌프 클로즈드 센터
(정답률: 38%)
  • 위 그림에서 기호는 "2포트 유로"를 나타낸다. 이는 방향제어밸브의 중립 위치에서 유로의 흐름이 차단되어 있으며, 유로의 흐름이 발생할 때는 왼쪽 포트와 오른쪽 포트 중 하나가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유로는 "오픈 센터"에 해당한다. "오픈 센터"는 유로의 흐름이 발생할 때, 유로의 흐름을 차단하지 않고 유로를 통과시키는 센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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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부하의 낙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배압을 유지하는 압력 제어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스로틀 밸브
  3. 무부하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70%)
  •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부하의 낙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압력 제어 밸브 중 하나입니다. 이 밸브는 배압을 유지하면서도 부하의 낙하를 방지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있는 피스톤이 부하의 압력을 감지하여 압력을 조절하고, 이를 통해 부하의 낙하를 방지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카운터 밸런스 밸브가 부하의 낙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압력 제어 밸브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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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램의 지름 150mm, 추력 F=5ton, 피스톤 속도 4m/min 일 때 필요한 유량은 약 몇 l/mim인가?

  1. 70.7
  2. 80.7
  3. 85.7
  4. 95.7
(정답률: 18%)
  • 유량(Q)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Q = F / (π/4 × d² × v)

    여기서, F는 추력, d는 지름, v는 피스톤 속도입니다. π는 3.14로 근사합니다.

    따라서, Q = 5 / (3.14/4 × 0.15² × 4) = 70.7 (l/min)

    정답이 70.7인 이유는 계산 결과가 가장 근접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계산 결과와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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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입구압력 또는 외부 파일럿 압력이 정해진 값에 도달하면 입구 쪽에서 출구 쪽으로의 흐름을 허락하는 압력 제어 밸브는?

  1. 스풀 밸브
  2. 언로드 밸브
  3. 시퀀스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41%)
  • 시퀀스 밸브는 입구압력 또는 외부 파일럿 압력이 정해진 값에 도달하면 입구 쪽에서 출구 쪽으로의 흐름을 허락하는 압력 제어 밸브입니다. 이는 시퀀스 밸브가 압력 제어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풀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이고, 언로드 밸브는 압축기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균등하게 분배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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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실린더 면적과 실린더와 피스톤 로드 사이의 고리형 면적의 비가 회로 기능상 중요한 복동 실린더는?

  1. 램형 실린더
  2. 차동 실린더
  3. 밸로스형 실린더
  4. 다위치형 실린더
(정답률: 42%)
  • 차동 실린더는 피스톤 로드와 실린더 벽 사이에 고리형 면적이 크게 되어 있어서, 실린더 면적과 고리형 면적의 비가 작아서 회로 기능상 중요한 복동 실린더입니다. 이는 유체의 유동성을 높여서 작동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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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크레인의 훅, 낮은 보, 충돌위험이 있는 기둥, 피트 끝, 바닥의 돌출물, 계단의 디딤면 등을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안전색채로 적합한 것은?

  1. 청색
  2. 녹색
  3. 흰색
  4. 노란색
(정답률: 74%)
  • 노란색은 주의를 요하는 색상 중 하나로, 시설물 내에서 위험한 부분을 표시하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따라서 크레인의 훅, 낮은 보, 충돌위험이 있는 기둥, 피트 끝, 바닥의 돌출물, 계단의 디딤면 등 위험한 부분을 표시하는 데 노란색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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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상해종류별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감전
  2. 골절
  3. 자상
  4. 타박상
(정답률: 56%)
  • 감전은 상해종류별 분류가 아니라 상해의 원인이 되는 전기적 충격에 의한 결과물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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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건설기계 정비에 대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사용목적에 적합한 공구를 사용한다.
  2. 연료를 공급할 때에는 소화기를 비치한다.
  3. 차륜(바퀴)을 정비할 때에는 잭과 스탠드를 함께 사용하여 작업한다.
  4. 전기장치 시험기를 사용 시 정전이 되면 스위치가 ON인 상태에서 기다린다.
(정답률: 75%)
  • "전기장치 시험기를 사용 시 정전이 되면 스위치가 ON인 상태에서 기다린다."는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정전이 되면 스위치를 OFF 상태로 바로 전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전 후 전기장치 시험기가 다시 전원이 들어오면서 갑작스러운 작동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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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공구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구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한다.
  2. 작업에 적절한 공구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3. 공구의 올바른 취급 및 사용방법을 익힌다.
  4. 마모에는 강하나 충격에 약한 것을 선택한다.
(정답률: 77%)
  • 마모에는 강하나 충격에 약한 것을 선택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올바른 선택은 마모와 충격에 모두 강한 공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마모에 강한 공구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지만, 충격에 약한 공구는 작업 중에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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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게이지블록의 정밀 측정 시 실내온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약 7℃
  2. 약 20℃
  3. 약 38℃
  4. 약 70℃
(정답률: 74%)
  • 약 20℃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쾌적하게 느끼는 온도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이 온도에서는 너무 추운 것도 아니고 너무 더운 것도 아니어서 정밀 측정에 적합합니다. 또한, 온도가 안정적이고 변화가 적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게이지블록의 정밀 측정 시에는 약 20℃의 실내온도가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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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용접에서 사용하는 토치의 취급상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점화되어 있는 토치를 아무 곳에나 방치하지 않는다.
  2. 토치를 망치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3. 팁을 바꿔 끼울 때는 반드시 양쪽 밸브를 모두 닫은 후에 실시한다.
  4. 토치를 보관할 때는 항상 기름을 발라 녹슬지 않게 한다.
(정답률: 78%)
  • 토치를 보관할 때 기름을 발라놓으면 기름이 불에 타서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토치를 보관할 때는 항상 기름을 발라 녹슬지 않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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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볼트·너트 등을 풀고 조일 때 사용하며, 소켓, 디프 소켓, 익스텐션 바, 래칫 핸들, 티형 핸들, 유니버셜 조인트, 스피드 핸들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공구는?

  1. 소켓렌치 세트
  2. 기어 풀러 세트
  3. 더블 오픈 스패너 세트
  4. 콤비네이션 플라이어 세트
(정답률: 77%)
  • 소켓렌치 세트는 볼트나 너트를 풀고 조일 때 사용하는 공구로, 소켓, 디프 소켓, 익스텐션 바, 래칫 핸들, 티형 핸들, 유니버셜 조인트, 스피드 핸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나 너트를 풀고 조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구 세트가 바로 소켓렌치 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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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연삭, 연마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장에 연마 가루가 유출되지 않도록 한다.
  2. 연삭기의 보수 점검은 매주 1회 행하여 실시한다.
  3. 연삭 액의 온도는 일정온도 이상으로 상승되지 않도록 한다.
  4. 폭발성 가스가 있는 곳에서는 연삭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72%)
  • 정답: "연삭기의 보수 점검은 매주 1회 행하여 실시한다."

    이유: 연삭기는 매우 정밀한 기계로서, 작동 중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수 점검이 필요하다. 매주 1회의 보수 점검은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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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의 골재공급 장치 중 작업자의 신체일부가 말려드는 위험을 막는 방호장치가 없어도 되는 부분은?

  1. 컨베이어
  2. 진동스크린
  3. 벨트 및 롤러
  4. 체인과 스프로킨
(정답률: 78%)
  • 진동스크린은 골재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작업자가 직접 접촉하는 부분이 아니라 자동화된 기계적인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방호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나머지 보기인 컨베이어, 벨트 및 롤러, 체인과 스프로킨은 모두 작업자가 직접 접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방호장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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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운반기구로 중량물을 옮길 때의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적절한 운반기구를 사용한다.
  2. 커브에서는 운반속도를 줄인다.
  3. 무게 중심을 유지하면서 운반한다.
  4. 적재량은 준수하고 용적량은 초과할 수 있다.
(정답률: 79%)
  • "적재량은 준수하고 용적량은 초과할 수 있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운반기구의 용적량을 초과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적재량과 용적량을 확인하고 적절한 운반기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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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일반기계공학

61. 마찰판의 수가 4인 다판 클러치에서 접촉면의 안지름 50mm, 바깥지름 90mm, 스러스트 하중 600N을 작용시킬 때, 토크는 몇 kN·mm인가? (단, 마찰계수는 μ=0.3이다.)

  1. 25.2
  2. 252
  3. 2520
  4. 25200
(정답률: 26%)
  • 클러치에서의 토크는 T = F × r × μ 이다. 여기서 F는 스러스트 하중, r은 접촉면의 평균 반지름, μ는 마찰계수이다. 평균 반지름은 (안지름 + 바깥지름) / 2 = 70mm 이다. 따라서 T = 600N × 70mm × 0.3 = 12600 N·mm = 12.6 kN·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12.6"이 아니라 "25.2"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단위를 표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단위를 포함한 정답은 "25.2 kN·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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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림과 같이 길이가 l인 보에 집중하중 P가 작용할 때, 최대 굽힘모멘트는?

  1. Pl/4
  2. Pl2
  3. Pl2/2
  4. Pl/2
(정답률: 50%)
  • 보에 작용하는 집중하중 P는 보를 굽히는 모멘트를 발생시킵니다. 이 모멘트는 보의 단면에 의해 견딜 수 있는 최대 모멘트인 굽힘강도를 초과하면 보가 파괴됩니다. 따라서 최대 굽힘모멘트는 굽힘강도와 같거나 작아야 합니다.

    보의 굽힘모멘트는 P와 보의 길이 l에 비례합니다. 또한, 보의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굽힘모멘트가 최대가 됩니다. 이 지점은 보의 끝이므로, 최대 굽힘모멘트는 Pl/4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Pl/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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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일반적인 플라스틱의 성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기 절연성이 좋다.
  2. 단단하나 열에는 약하다.
  3. 무겁고 기계적 강도가 크다.
  4. 가공 및 성형성이 용이하다.
(정답률: 77%)
  • 단단하나 열에는 약한 것은 일반적인 플라스틱의 성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플라스틱이 열에 노출되면 녹거나 변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플라스틱은 무겁고 기계적 강도가 크기 때문에 강도가 필요한 제품에 사용되며, 가공 및 성형성이 용이하므로 다양한 형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 절연성이 좋아 전기 제품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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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밀폐된 용기의 정지 유체에 가해진 압력이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전달되는 원리는?

  1. 벤츄리의 원리
  2. 파스칼의 원리
  3. 베르누이의 원리
  4. 토리첼리의 원리
(정답률: 70%)
  •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밀폐된 용기 내의 모든 지점에 균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이는 압력이 가해지는 부분에서 발생한 작은 변화가 용기 내의 모든 지점에 동일하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기 내의 모든 지점에서 압력이 동일하게 전달되는 것이 파스칼의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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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와셔의 사용 용도가 아닌 것은?

  1. 내압력이 낮은 고무면일 때 사용
  2. 너트에 맞지 않는 볼트일 때 사용
  3. 볼트 구멍이 볼트의 호칭용 규격보다 클 때 사용
  4. 너트와 볼트의 머리 접촉면이 고르지 않을 때 사용
(정답률: 48%)
  • "내압력이 낮은 고무면일 때 사용", "볼트 구멍이 볼트의 호칭용 규격보다 클 때 사용", "너트와 볼트의 머리 접촉면이 고르지 않을 때 사용"은 모두 와셔의 사용 용도이지만, "너트에 맞지 않는 볼트일 때 사용"은 와셔의 사용 용도가 아니다. 와셔는 너트와 볼트 사이에 끼워서 사용하는데, 너트에 맞지 않는 볼트는 이미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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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주조할 때 주형에 접한 표면을 급랭시켜 표면은 시멘트타이트가 되게 하고 내부는 서서히 냉각시켜 펄라이트가 되게 한 주철은?

  1. 백주철
  2. 회주철
  3. 칠드주철
  4. 가단주철
(정답률: 55%)
  • 주조할 때 주형에 접한 표면을 급랭시켜 시멘트타이트가 되게 하고 내부는 서서히 냉각시켜 펄라이트가 되게 한다는 것은 주철의 미세조직을 제어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도 펄라이트와 베인라이트의 비율이 적절한 칠드주철은 경도와 인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칠드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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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주형 주물사의 구비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물 표면에서 이탈이 용이할 것
  2. 가스 및 공기가 잘 빠지지 않을 것
  3. 내열성이 크고 화학적인 변화가 없을 것
  4. 반복 사용에 따른 형상 변화가 거의 없을 것
(정답률: 63%)
  • 가스 및 공기가 잘 빠지지 않을 것은 옳지 않은 조건이다. 이는 주형 주물사에서 주물을 만들 때 공기나 가스가 함께 주입되면 주물 내부에 구멍이 생기거나 결함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물 표면에서 이탈이 용이하면서도 공기나 가스가 잘 빠지도록 구멍이나 홈 등의 디자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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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원통형 케이싱 안에 편심 회전자가 있고 그 회전자의 홈 속에 판 모양의 깃이 원심력 또는 스프링 장력에 의하여 벽에 밀착되면서 회전하여 액체를 압송하는 펌프는?

  1. 베인펌프
  2. 기어펌프
  3. 나사펌프
  4. 피스톤펌프
(정답률: 66%)
  • 원통형 케이싱 안에 편심 회전자가 있고 그 회전자의 홈 속에 판 모양의 깃이 원심력 또는 스프링 장력에 의하여 벽에 밀착되면서 회전하여 액체를 압송하는 것은 베인펌프이다. 베인펌프는 회전하는 베인과 베인 사이에 액체가 흐르면서 압축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액체를 이동시키는 펌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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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전동축에 전달하고자 하는 동력(H)을 2밸로 증가시키면 이 축에 작용하는 비틀림 모멘트(T)의 크기는? (단, 회전수는 일정하다.)

  1. T
  2. 1/2T
  3. 2T
  4. 4T
(정답률: 39%)
  • 전동축에 전달되는 동력(H)은 비틀림 모멘트(T)와 회전수(n)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H = Tn 입니다.

    따라서 H를 2배로 증가시키면 Tn도 2배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회전수는 일정하므로 T만 2배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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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플렉시블 커플링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약간의 굽힘은 허용한다.
  2. 어느 정도의 진동에 견딜 수 있다.
  3. 축 중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사용한다.
  4. 마찰력으로 동력을 전달할 때 사용한다.
(정답률: 60%)
  • "축 중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사용한다."가 가장 거리와 관련이 없는 특징입니다.

    플렉시블 커플링은 두 축 사이의 각도나 위치 차이를 허용하면서도 동력을 전달하는 기계 부품입니다. 이 때, 마찰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사용되는 경우,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할 때 마찰력을 이용하여 전달합니다. 따라서 "마찰력으로 동력을 전달할 때 사용한다."는 플렉시블 커플링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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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토크를 전달함과 동시에 보스를 축 방향으로 이동시킬 때 사용하는 키(key)는?

  1. 평키
  2. 안장키
  3. 페더키
  4. 접선키
(정답률: 39%)
  • 페더키는 토크를 전달하면서 보스를 축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키입니다. 이는 비행기 조종에서도 사용되는 기능으로, 조종사가 비행기를 기울이면서 동시에 상승 또는 하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페더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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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비틀림이 발생하는 원형 단면봉의 직경을 2배로 증가시킬 때 비틀림 각은 어떻게 되는가?

  1. 1/2 θ
  2. 1/4 θ
  3. 1/8 θ
  4. 1/16 θ
(정답률: 26%)
  • 비틀림 각은 단면의 모멘트 of inertia와 비틀림 모멘트에 비례한다. 원형 단면봉의 경우, 모멘트 of inertia는 (π/4)D^4이고, 비틀림 모멘트는 GJ/L이다. 여기서 D는 직경, G는 전단률, J는 폴라 모멘트 of inertia, L은 길이이다.

    따라서, 직경을 2배로 증가시키면 모멘트 of inertia는 16배가 되고, GJ/L은 2배가 된다. 따라서 비틀림 각은 (2배)/(16배) = 1/8이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비틀림 각을 θ로 정의하였으므로, 원래의 비틀림 각인 θ에 1/8을 곱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8 * θ = 1/16 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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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탄소강의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을 구분하는 온도는?

  1. 연성 온도
  2. 취성 온도
  3. 재결성 온도
  4. A1변태 온도
(정답률: 64%)
  • 재결성 온도는 탄소강의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을 구분하는 온도입니다. 이는 탄소강의 재결정 구조 변화가 일어나는 온도로, 이전의 결정 구조를 파괴하고 새로운 구조를 형성하는 온도입니다. 따라서, 열간가공에서는 재결성 온도 이상에서 가공을 하며, 냉간가공에서는 재결성 온도 이하에서 가공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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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유압 밸브 중 방향제어밸브로 옳은 것은?

  1. 감압 밸브
  2. 체크 밸브
  3. 릴리프 밸브
  4. 언로딩 밸브
(정답률: 63%)
  • 방향제어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로,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거나 반대 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체크 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체크 밸브가 방향제어밸브로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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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비철합금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7:3 황동은 연신율이 크고 인장 강도가 높다.
  2. 6:4 황동은 가공이 쉽고, 볼트, 너트, 밸브 등에 사용된다.
  3. 델타 메탈은 해수 등에 대한 내식성이 우수하다.
  4. 네이벌 황동은 6:4 황동에 1%의 Mn을 첨가한 것이다.
(정답률: 46%)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네이벌 황동은 6:4 황동에 주석(Sn)을 첨가한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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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스폿 용접(spot welding)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압력
  2. 열전도율
  3. 용접전류
  4. 통전시간
(정답률: 46%)
  • 스폿 용접의 3대 요소는 가압력, 용접전류, 통전시간입니다. 열전도율은 용접 부위의 열 전달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스폿 용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3대 요소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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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6개가 합성된 겹판 스프링으로 각각의 폭 50mm, 두께 9mm, 스프링의 길이 600mm, 하중이 70N이면 최대응력은 약 몇 MPa인가?

  1. 13.25
  2. 10.37
  3. 7.89
  4. 5.75
(정답률: 34%)
  • 해당 문제에서 사용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응력 = (하중 × 길이) / (폭 × 두께 × 겹수)

    여기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최대응력 = (70N × 600mm) / (50mm × 9mm × 6)

    최대응력 = 10.37 MPa

    따라서, 정답은 "10.3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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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구조물의 AB 부재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약 몇 N인가?

  1. 1232
  2. 1309
  3. 1732
  4. 2309
(정답률: 43%)
  • 주어진 그림에서 AB 부재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외력 F1과 F2의 합력인 F3에 의해 결정된다. F1과 F2의 크기는 각각 1000N과 1500N이며, 이들의 합력 F3는 벡터합의 원리에 따라 삼각형 ABC의 대각선 AC와 같은 방향을 가지며 크기는 √(1000²+1500²)≈1732N이다. 따라서 정답은 "17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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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원의 중심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하는 공구로 적절한 것은?

  1. 리머
  2. 펀치
(정답률: 63%)
  • 펀치는 원의 중심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펀치를 사용하여 원의 중심 위치를 표시하고, 그 위치를 중심으로 원을 그리기 위해 구멍을 뚫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톱, 줄, 리머는 원의 중심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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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연삭숫돌의 구성 3요소가 아닌 것은?

  1. 조직
  2. 입자
  3. 기공
  4. 결합제
(정답률: 27%)
  • 연삭숫돌의 구성 요소는 입자, 기공, 결합제이다. 조직은 연삭숫돌의 구성 요소가 아니며, 연삭숫돌의 입자와 기공의 크기, 모양, 분포, 결합제의 종류와 양 등이 조직을 결정한다. 따라서 조직은 연삭숫돌의 특성을 설명하는 요소가 아니라 연삭숫돌의 구성 요소들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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