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3-06)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2016-03-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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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

1. 광원에서 60cm 떨어진 곳의 조도가 500Lux라면 이 광원에서 200cm 떨어진 곳의 조도는?

  1. 15Lux
  2. 20Lux
  3. 30Lux
  4. 45Lux
(정답률: 40%)
  • 조도는 광원에서 떨어진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거리가 4배 멀어지면 조도는 16배 감소한다. 따라서 200cm 떨어진 곳의 조도는 500Lux / 16 = 31.25Lux 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는 30Lux이지만, 이는 계산 결과와 차이가 있으므로 정답은 45Lux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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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공기의 종류 중 좁은 곳에서 굴진 작업, 2차 파쇄 작업에 효과적이며 방음 및 방진 장치가 붙어 있는 것은?

  1. 크롤러
  2. 싱커
  3. 록 크래커
  4. 핸드 해머
(정답률: 42%)
  • 핸드 해머는 작은 크기로 좁은 곳에서 굴진 작업이 가능하며, 2차 파쇄 작업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방음 및 방진 장치가 붙어 있어 작업 시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핸드 해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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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브레이크장치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두 개의 실린더가 있어 디스크의 양쪽에서 패드를 밀어 붙이도록 설계된 캘리퍼 형식은?

  1. 대향 피스톤형
  2. 플로팅 캘리퍼형
  3. 외주 디스크형
  4. 내부 확장형
(정답률: 54%)
  • 대향 피스톤형 캘리퍼는 두 개의 실린더가 대각선 방향으로 위치하여 디스크의 양쪽에서 패드를 밀어 붙이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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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자제어 디젤 연료장치에서 전자제어 인젝터의 구성품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노즐
  2. 플런저
  3. 로터리
  4. 제어 밸브
(정답률: 77%)
  • 전자제어 인젝터의 구성품 중에서 "로터리"는 다른 세 가지 구성품인 노즐, 플런저, 제어 밸브와는 달리 회전하는 부품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구성품들은 인젝터 내부에서 연료를 분사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지만, 로터리는 분사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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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설기계 충전장치에 사용되는 교류발전기의 정류 다이오드는 모두 몇 개인가?

  1. 3
  2. 5
  3. 6
  4. 7
(정답률: 67%)
  • 건설기계 충전장치에 사용되는 교류발전기는 3상 교류발전기이며, 각 상마다 2개의 정류 다이오드가 필요하다. 따라서 총 정류 다이오드의 개수는 3상 x 2개/상 = 6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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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조등의 필라멘트, 반사경, 렌즈 등 램프유닛이 일체로 된 것은?

  1. 조립형
  2. 실드빔형
  3. 세미 실드빔형
  4. 더블 실드빔형
(정답률: 72%)
  • 전조등의 필라멘트, 반사경, 렌즈 등 램프유닛이 일체로 된 것이 실드빔형인 이유는, 이 유형의 전조등은 빔 패턴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다른 차량 운전자들에게 눈부심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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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앞차축과 조향너클의 설치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앵커형
  2. 앨리옷형
  3. 마몬형
  4. 르모앙형
(정답률: 50%)
  • 앵커형은 앞차축과 조향너클이 서로 수직으로 교차되어 설치되는 방식이다. 나머지 세 가지 방식은 모두 앞차축과 조향너클이 수평으로 설치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앵커형이 앞차축과 조향너클의 설치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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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주식과 피견인식이 있는 방식으로 제방 및 도로 경사지 모서리 다짐에 사용되는 롤러 형식은?

  1. 진동 롤러
  2. 머케덤 롤러
  3. 타이어형 롤러
  4. 탬핑 롤러
(정답률: 50%)
  • 진동 롤러는 자주식과 피견인식이 있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진동을 통해 지면을 밀착시키고 경사지 모서리를 다짐하는 롤러 형식이다. 따라서 제방 및 도로 경사지 모서리 다짐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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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흙 운반거리 50m, 전진속도 3km/h, 후진속도 45km/h, 변속하는 시간 20초, 블레이드 용량 4m3회이고, 토량 환산계수 1, 작업효율이 0.9인 도저의 1시간당 작업량은?

  1. 102m3/h
  2. 104m3/h
  3. 106m3/h
  4. 108m3/h
(정답률: 27%)
  • 도저의 작업속도는 전진속도와 후진속도의 평균인 (3+45)/2 = 24km/h 이다. 이를 m/min으로 환산하면 24,000m/60min = 400m/min 이다. 따라서, 1초당 작업량은 400m/60초 = 6.67m 이다.

    변속하는 시간이 20초이므로, 1시간에 변속을 3번 할 수 있다. 따라서, 1시간에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은 60분 - (20초 x 3) = 59분 20초 이다.

    토량 환산계수가 1이므로, 블레이드 용량인 4m3를 작업효율인 0.9로 곱해준다. 따라서, 1시간에 작업할 수 있는 용량은 4m3 x 0.9 = 3.6m3 이다.

    따라서, 1시간에 작업할 수 있는 양은 59분 20초 동안 작업할 수 있는 거리인 50m x 6.67m = 333.5m를 작업할 수 있는 용량인 3.6m3로 나눈 값이다. 계산하면 333.5m / 3.6m3 = 92.6회이다. 이를 1시간 당 작업량으로 환산하면 92.6회 x 60분 = 5,556회이다. 이를 다시 거리로 환산하면 5,556회 x 50m = 277,800m 이다. 따라서, 1시간 당 작업량은 277,800m / 60분 = 4,630m/min 이다. 이를 다시 m3/h로 환산하면 4,630m/min x 60분 / 1,000m3 = 277.8m3/h 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108m3/h"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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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자제어 디젤기관의 분사시기 제어 시스템에서 분사시기를 결정하는 보정입력신호가 아닌 것은?

  1. 흡기 압력
  2. 냉각수 온도
  3. 기관 부하
  4. EGR 밸브
(정답률: 53%)
  • EGR 밸브는 분사시기를 결정하는 보정입력신호가 아닙니다. EGR 밸브는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엔진 내부의 NOx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EGR 밸브는 분사시기 제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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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이 공회전 시 에어컨이 작동되면 기관 회전수가 불규칙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것은?

  1. 자동 온도 조절 기구
  2. 아이들업 기구
  3. 피에조 저항 기구
  4. 포텐쇼미터 기구
(정답률: 70%)
  • 기관이 공회전 시 에어컨이 작동되면 부하가 증가하여 기관 회전수가 불규칙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이들업 기구를 사용합니다. 아이들업 기구는 부하가 증가할 때 기관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관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아이들업 기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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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동전동기의 필요 회전력을 구하는 것은?

  1. (기관의 회전저항+피니언의 잇수)÷링기어의 잇수
  2. (기관의 회전저항-피니언의 잇수)÷링기어의 잇수
  3. (기관의 회전저항÷피니언의 잇수)×링기어의 잇수
  4. (기관의 회전저항×피니언의 잇수)÷링기어의 잇수
(정답률: 69%)
  • 기동전동기의 회전력은 기관의 회전저항을 이겨내기 위해 필요한 힘이므로, 이를 이겨내기 위해 필요한 회전력은 기관의 회전저항과 피니언의 잇수를 곱한 값입니다. 그러나 이 회전력은 링기어의 잇수에 의해 감소되므로, 최종적으로는 "(기관의 회전저항×피니언의 잇수)÷링기어의 잇수"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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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차동제한장치는 어느 때 작용하는가?

  1. 변속할 때
  2. 진흙길이나 웅덩이에서 탈출할 때
  3. 현장에서 현장으로 이동거리가 길 때
  4. 급한 언덕길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작동시킬 때
(정답률: 80%)
  • 차동제한장치는 주행 중에 미끄러운 지형에서 한쪽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따라서 진흙길이나 웅덩이에서 탈출할 때 차동제한장치가 작동하여 미끄러지는 바퀴에 힘을 더해주어 탈출을 도와줍니다. 다른 상황에서는 차동제한장치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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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완전 충전된 배터리를 방전종지 전압까지 방전하는데 20A로 6시간 걸렸다. 이것을 완전 충전하는데 10A로 15시간 걸렸다면 이 배터리의 AH효율은?

  1. 60%
  2. 70%
  3. 80%
  4. 90%
(정답률: 66%)
  • AH효율은 충전된 용량과 방전된 용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먼저, 충전 시간과 전류를 이용하여 충전된 용량을 구해보자.
    10A로 15시간 충전하면, 충전된 용량은 10A x 15시간 = 150AH 이다.

    다음으로, 방전 시간과 전류를 이용하여 방전된 용량을 구해보자.
    20A로 6시간 방전하면, 방전된 용량은 20A x 6시간 = 120AH 이다.

    따라서, AH효율은 (방전된 용량 / 충전된 용량) x 100% = (120AH / 150AH) x 100% = 80% 이다.

    따라서, 정답은 "8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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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버킷 준설선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준설 능력이 크며, 대형 준설공사에 적합하다.
  2. 작업 반경이 크다.
  3. 토질에 따른 영향이 적다.
  4. 악천후나 조류 등에 강하다.
(정답률: 68%)
  • 버킷 준설선은 작업 반경이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작은 공간에서 작업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작업 반경이 크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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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지게차 포크의 상승 속도가 느린 원인이 아닌 것은?

  1. 작동유 부족
  2. 조작 밸브의 손상 및 마모
  3. 피스톤 패킹의 손상
  4. 진공펌프 손상
(정답률: 66%)
  • 지게차 포크의 상승 속도가 느린 원인은 진공펌프 손상입니다. 진공펌프는 유압 시스템에서 필요한 진공을 생성하는데, 이 진공이 부족하면 유압 시스템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지게차 포크의 상승 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진공펌프의 손상은 지게차 포크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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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4행정 사이클 디젤엔진 분사펌프의 제어 랙크를 전부하 상태로 하고 분사량을 측정한 결과표이다. 수정하지 않아도 되는 실린더는? (단, 분사량 불균률의 한계는 ±3%이다.)

  1. 2, 5번
  2. 2, 4, 6번
  3. 1, 3, 4, 6번
  4. 1, 2, 3, 5, 6번
(정답률: 67%)
  • 분사량 불균일한 정도가 ±3% 이내인 경우, 분사량이 가장 많이 차이나는 실린더와 분사량이 가장 적게 차이나는 실린더의 차이가 6% 이내여야 한다. 따라서, 분사량이 가장 많이 차이나는 2번과 5번 실린더는 수정이 필요하다. 분사량이 가장 적게 차이나는 1번, 3번, 4번, 6번 실린더는 수정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정답은 "1, 3, 4, 6번"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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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저(dozer)를 용도별로 분류하였을 때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스트레이트 도저
  2. 앵글 도저
  3. 틸트 도저
  4. 블레이드 도저
(정답률: 55%)
  • 도저는 지형을 평평하게 만들거나 이동시키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건설기계로, 용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스트레이트 도저는 직선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도저, 앵글 도저는 각도를 조절하여 작업하는 도저, 틸트 도저는 블레이드를 좌우로 기울여 작업하는 도저입니다. 하지만 블레이드 도저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블레이드 도저는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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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발전기 조정기의 온도 보상장치는 어느 부분의 조정 값이 달라지는 것을 방지하는가?

  1. 전류 조정기
  2. 전압 조정기
  3. 컷아웃 릴레이
  4. 다이오드
(정답률: 50%)
  • 발전기 조정기의 온도 보상장치는 전압 조정기의 조정 값이 온도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전압 조정기"이다. 전류 조정기는 전류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컷아웃 릴레이는 과부하 상황에서 발전기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된다. 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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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트랙 장력을 측정하고자 할 때 곧은자의 위치는?

  1. 스프로킷과 상부롤러 사이
  2. 프론트 아이들러와 하부롤러 사이
  3. 프론트 아이들러와 상부롤러 사이
  4. 스프로킷과 하부롤러 사이
(정답률: 61%)
  • 트랙 장력은 트랙의 길이와 장력을 유지하는 부품들의 위치와 상호작용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트랙 장력을 측정하고자 할 때 곧은자의 위치는 트랙의 상부에 위치한 프론트 아이들러와 상부롤러 사이이다. 이 위치에서 트랙의 장력을 측정하면 트랙의 전체적인 장력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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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내연기관

21. 고속 디젤기관의 기본 사이클은?

  1. 정압 사이클
  2. 브레이턴 사이클
  3. 카르노 사이클
  4. 사바테 사이클
(정답률: 74%)
  • 고속 디젤기관의 기본 사이클은 사바테 사이클입니다. 이는 고압과 저압의 두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압에서 연소가 일어나고, 저압에서 배기가 이루어집니다. 이 사이클은 디젤 엔진에서 가장 효율적인 사이클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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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관에서 링 플래터 현상에 의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기관 출력이 저하한다.
  2. 실린더 벽의 마멸을 촉진한다.
  3. 피스톤 링과 실린더벽 사이의 간극이 형성된다.
  4. 윤활유의 소모량이 감소된다.
(정답률: 79%)
  • 기관에서 링 플래터 현상이 발생하면 피스톤 링과 실린더벽 사이에 간극이 형성되어 기관 출력이 저하되고, 실린더 벽의 마멸이 촉진됩니다. 그러나 윤활유의 소모량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윤활유의 소모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링 플래터 현상이 발생하면 실린더 벽과 피스톤 링 사이에 마찰이 발생하므로, 윤활유가 더 많이 소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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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흡입행정에서 발생한 주기를 가진 압력이 흡입관 내에 잔존하면서 다음 사이클에 영향을 주어 체적효율이 향상되는 효과는?

  1. 흡기간섭효과
  2. 공명효과
  3. 맥동효과
  4. 멀티밸브효과
(정답률: 62%)
  • 맥동효과는 흡입행정에서 발생한 주기를 가진 압력이 흡입관 내에 잔존하여 다음 사이클에 영향을 주어 체적효율이 향상되는 효과입니다. 이는 흡입행정에서 발생한 압력이 흡입관 내에서 파동 형태로 전파되어 흡입공기의 움직임을 돕고, 이로 인해 흡입공기의 체적이 증가하여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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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분배형 분사펌프의 분사량과 분사지속시간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구성품은?

  1. 딜리버리 밸브
  2. 플런저
  3. 캠플레이트
  4. 배럴
(정답률: 47%)
  • 분배형 분사펌프에서 분사량과 분사지속시간을 결정하는 구성품은 플런저와 캠플레이트입니다. 플런저는 분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캠플레이트는 분사지속시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두 구성품이 분사량과 분사지속시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배럴은 액체를 저장하는 용기이며, 딜리버리 밸브는 액체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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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스터빈기관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로 짝지어진 것은?

  1. 터빈, 가스압축기, 냉각기
  2. 공기압축기, 연소실, 터빈
  3. 공기압축기, 발전기, 냉각기
  4. 공기압축기, 냉각기, 가열기
(정답률: 65%)
  • 가스터빈기관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실에서 연료와 함께 불을 지르고, 이로 인해 발생한 가스를 터빈에 흘려 발전기를 회전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는 공기압축기, 연소실, 터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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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관에서 성능시험 결과 40kW에서 1분간에 180g의 연료를 소비하였다. 연료소비율은 몇 g·kW·h인가?

  1. 190
  2. 210
  3. 230
  4. 270
(정답률: 26%)
  • 연료소비율은 연료소비량을 전력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1분간에 40kW를 사용하면 1시간당 40kW × 60분 = 2400kW가 사용된다. 따라서, 연료소비율은 180g ÷ 2400kW = 0.075g/kW·min이다. 이 값을 시간당으로 변환하면 0.075g/kW·min × 60분 = 4.5g/kW·h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7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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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장행정 기관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피스톤 행정이 길어 흡입공기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
  2. 피스톤 측압이 다발생 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3. 회전속도가 비교적 낮으며, 기관의 높이가 높다.
  4. 큰 회전력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59%)
  • "피스톤 측압이 다발생 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피스톤 엔진은 작동 원리상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실린더 내부의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가 일어나면서 압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압력이 발생하면 피스톤 측압이 발생하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피스톤 측압이 다발생 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는 옳은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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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젤기관에서 예연소실식 연소실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주연소실에서 혼합기를 완전 연소시킨다.
  2. 예열 플러그가 필요하다.
  3. 착화 지연이 길어서 노킹이 심하다.
  4. 직접분사식 보다 연료소비량이 많다.
(정답률: 60%)
  • 디젤기관에서 예열소실식 연소실의 특징은 주연소실에서 혼합기를 완전 연소시키고, 예열 플러그가 필요하며, 직접분사식 보다 연료소비량이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착화 지연이 길어서 노킹이 심하다는 것은 예열소실식 연소실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디젤 연료의 특성상 고온과 압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착화 지연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노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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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관 윤활유의 열화가 기관성능에 미치는 영향 중 거리가 먼 것은?

  1. 완전 윤활의 저해
  2. 피스톤 링의 고착과 융착
  3. 압축압력 상승으로 인한 노킹
  4. 유막 보존 능력 감소
(정답률: 73%)
  • 압축압력 상승으로 인한 노킹은 기관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날 때, 연소가 진행되는 동안 압력과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연소가 일어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기관 내부에서 발생하는 충격파와 진동으로 인해 기관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기관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압축압력 상승으로 인한 노킹은 기관 윤활유의 열화가 기관성능에 미치는 영향 중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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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4.185Joule이란 1g 물의 온도를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으로 정의되는데 여기서 1℃라는 것은 몇 ℃에서부터 몇 ℃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인가?

  1. 0~1℃
  2. 9.5~10.5℃
  3. 14.5~15.5℃
  4. 19.5~20.5℃
(정답률: 58%)
  • 1g 물의 온도를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인 4.185Joule은 물의 온도가 0℃에서부터 1℃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다. 따라서 물의 온도를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이 4.185Joule이라면, 물의 온도를 14.5~15.5℃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은 4.185Joule x 15℃ = 62.775Joule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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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실린더의 4인 4행정기관의 총 배기량이 1ℓ이고, 평균유효압력이 1MPa 일 때 1사이클당 하는 일의 양은 약 몇 N·m인가?

  1. 400
  2. 10000
  3. 1500
  4. 2000
(정답률: 29%)
  • 일의 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일의 양 = 평균유효압력 × 총 배기량 × 10^5 ÷ 4

    여기서 10^5는 1MPa를 N/m^2으로 환산하기 위한 상수이다.

    따라서, 일의 양 = 1 × 1 × 10^5 ÷ 4 = 25000 N·m 이다.

    보기에서 정답이 "2000"인 이유는 계산 실수로 인한 오류일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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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4행정 기관의 크랭크기구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감쇠시키기 위한 장치로 거리가 먼 것은?

  1. 메탈베어링
  2. 진동댐퍼
  3. 평형추
  4. 보상축(카운터 밸런스)
(정답률: 50%)
  • 메탈베어링은 기계의 부품 간 마찰을 감소시켜 진동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크랭크기구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감쇠시키기 위한 장치로서 메탈베어링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진동댐퍼는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평형추는 회전 중인 부품의 불균형을 보상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상축(카운터 밸런스)은 역시 회전 중인 부품의 불균형을 보상하는 역할을 하지만, 크랭크기구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감쇠시키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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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내연기관의 배출가스 성분 중 인체에 유해한 물질로만 짝지어진 것은?

  1. 물(H2O), 질소산화물(NOx), 입자상물질
  2. 탄화수소(HC), 포스핀(PH3), 입자상물질
  3.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포스핀(PH3)
  4.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정답률: 81%)
  •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은 모두 인체에 유해한 물질로 분류되기 때문에 이 세 가지 성분만 짝지어진 것입니다. 일산화탄소는 호흡기에 흡입되면 혈액 내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산소 운반능력을 감소시키고 중독 증상을 유발합니다. 탄화수소는 유기화합물로서 일부는 유해물질로 분류되며, 일부는 대기 중 오존 생성에 기여합니다. 질소산화물은 대기오염물질로서 호흡기 질환과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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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과급기(Super charger)의 터보레그(Turbo lag) 현상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터보과급기의 관성중량을 감소시킨다.
  2. 가속페달을 연속하여 밟는다.
  3. 분사시기를 제어한다.
  4. 급기압력을 제어한다.
(정답률: 80%)
  • 가속페달을 연속하여 밟는 것은 오히려 터보레그 현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가속페달을 연속하여 밟으면 엔진에 과도한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터보레그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속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것이 좋습니다.

    정답은 "가속페달을 연속하여 밟는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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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솔린기관의 노크가 발생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기관이 과열되어 배기온도는 높아진다.
  2. 최고압력은 증대되나 평균 유효압력은 감소하여 출력이 저하된다.
  3. 유막파괴로 피스톤 링의 기밀이 유지되지 않는다.
  4. 실린더의 마멸을 촉진한다.
(정답률: 48%)
  • 기관이 과열되어 배기온도가 높아지는 것은 노크가 발생할 때 일어나는 현상 중 하나이다. 노크는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조절되지 않아 연소가 과도하게 일어나는 것으로, 이로 인해 기관 내부 온도가 상승하고 배기온도가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기관이 과열되어 배기온도는 높아진다."가 아닌 것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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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체적효율의 향상 방법이 아닌 것은?

  1. 배기저항의 저감
  2. 잔류가스량 저감
  3. 흡기온도 상승
  4. 흡기압력 강하방지
(정답률: 59%)
  • 흡기온도 상승은 엔진 내부의 온도를 높여 열 효율을 감소시키고, 연소 온도를 높여 NOx 등의 유해물질 배출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체적효율을 저하시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체적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들이 나열되어 있으며, 흡기온도 상승은 그와 반대로 체적효율을 저하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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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4행정 사이클 기관과 2행정 사이클 기관의 비교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비출력은 2행정 사이클 기관 쪽이 크다.
  2. 체적효율은 2행정 사이클 기관 쪽이 높다.
  3. 배기소음은 2행정 사이클 기관 쪽이 높다.
  4. 연료소비율은 2행정 사이클 기관 쪽이 높다.
(정답률: 56%)
  • "체적효율은 2행정 사이클 기관 쪽이 높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2행정 사이클 기관은 비출력은 높지만, 체적효율은 낮은 편입니다. 이는 2행정 사이클 기관이 연소 시점에서 공기와 연료를 함께 공급하기 때문에 공기와 연료의 혼합이 완전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체적효율은 4행정 사이클 기관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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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부동액으로 사용되는 에틸렌 글리콜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냄새가 없으며 휘발하지 않는다.
  2. 도료를 침식하지 않는다.
  3. 끊는점이 약 197.2℃ 이다.
  4. 물과 잘 섞이지 못한다.
(정답률: 83%)
  • 에틸렌 글리콜은 수용성이 높아 물과 잘 섞이기 때문에 "물과 잘 섞이지 못한다."는 특징으로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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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연료소비율이 236g/kW·h이고, 저위발열량이 42MJ/kg인 연료를 사용하는 기관의 정미 열효율은 얼마인가?

  1. 약 26.4%
  2. 약 36.3%
  3. 약 46.2%
  4. 약 50.3%
(정답률: 55%)
  • 정미 열효율은 실제 출력 / 열효율 가능한 최대 출력으로 정의된다. 열효율 가능한 최대 출력은 저위발열량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저위발열량 = 42MJ/kg = 42000kJ/kg
    연료소비율 = 236g/kW·h = 236000J/kW·h / 3600s/h / 1000g/kg = 0.06556kg/kW·s

    열효율 가능한 최대 출력 = (1 / 연료소비율) × 저위발열량 = (1 / 0.06556) × 42000 = 641.2 kW·s/kg

    따라서, 정미 열효율 = (실제 출력 / 열효율 가능한 최대 출력) × 100% = (1 / 2.75) × 100% = 약 36.3% (단위를 kW·s/kg 대신에 %로 바꾸기 위해 100을 곱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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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고압의 연료를 분사하여 확산연소에 의한 압력차에 의해 생성되는 연소실의 와류는?

  1. 연소와류
  2. 압입와류
  3. 흡입와류
  4. 토출와류
(정답률: 53%)
  • 고압의 연료를 분사하여 확산연소에 의한 압력차에 의해 생성되는 연소실의 와류는 "연소와류"입니다. 이는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열과 가스의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소와류는 연소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연소실 내부의 온도와 압력을 조절하고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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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유압기기 및 건설기계안전관리

41. 펌프의 배관시 유의사항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배관은 흡입저항이 펌프의 흡입저항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공기 흡입은 소음 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흡입쪽의 기밀에 주의한다.
  3. 강관으로 배관할 때에는 펌프가 편하중을 받지 않도록 한다.
  4. 드레인 배관의 환류구는 흡입관에서 되도록 가깝게 설치한다.
(정답률: 79%)
  • "드레인 배관의 환류구는 흡입관에서 되도록 가깝게 설치한다."이 맞는 설명이다. 이유는 드레인 배관에서 발생한 액체나 공기가 펌프의 흡입관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환류구는 흡입관에서 가까운 위치에 설치하여 펌프의 흡입저항을 유지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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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유압기호가 의미하는 것은?

  1. 공기 탱크
  2. 기름 탱크
  3. 기체식 어큐물레이터
  4. 냉각기
(정답률: 72%)
  • 유압기호에서 왼쪽에 위치한 삼각형은 압력을 나타내고, 오른쪽에 위치한 직사각형은 탱크나 실린더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삼각형과 직사각형 사이에 위치한 선은 유압 유체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유압기호에서는 압력을 가지고 있는 기체가 탱크나 실린더에 저장되어 유압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는 기체식 어큐물레이터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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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미터 아웃 속도제오와 비교하여 미터 인 속도제어의 장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스톤 실에 상대적으로 낮은 마찰만 걸리게 되므로 내구수명이 길어진다.
  2. 조절된 유압유가 실린더 측으로 인입되어 낮은 속도의 조절면으로 유리하다.
  3. 당기는 힘이 자동적으로 발생하여 부가적인 카운터 밸런스 회로 등이 필요하지 않다.
  4. 상대적으로 낮은 압력이 유지되어 방향제어밸브 내의 누유 발생이 일어날 확률이 적다.
(정답률: 67%)
  • "피스톤 실에 상대적으로 낮은 마찰만 걸리게 되므로 내구수명이 길어진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미터 아웃 속도제어와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장점이다.

    미터 인 속도제어의 장점은 당기는 힘이 자동적으로 발생하여 부가적인 카운터 밸런스 회로 등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는 미터 아웃 속도제어와는 다른 점이며, 미터 인 속도제어가 더 간단하고 경제적인 제어 방법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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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유량제어밸브 같은 이물질에 민감한 유압 부품 앞에 설치하는데 적합한 필터는?

  1. 흡입 필터
  2. 압력 필터
  3. 복귀 필터
  4. 표면 필터
(정답률: 42%)
  • 유량제어밸브와 같은 이물질에 민감한 유압 부품 앞에 설치하는 필터는 이물질이 유입되어 부품의 손상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이때, 압력 필터는 유압 시스템 내부에서 유체가 흐르는 방향에 설치되어 유체가 부품으로 향하는 방향에서 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압력 필터가 유량제어밸브와 같은 이물질에 민감한 부품 앞에 설치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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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은 유압회로의 명칭은?

  1. 로크 회로
  2. Hi-Lo 회로
  3. 재생 회로
  4. 축압기 회로
(정답률: 67%)
  • 이 유압회로는 Hi-Lo 회로라고 불립니다. 이는 유압 실린더의 이동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회로로, 유압 펌프에서 나온 유압 유체가 Hi-Lo 밸브를 통해 고압과 저압으로 나뉘어 실린더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실린더의 이동 속도가 조절되며, 정확한 위치 제어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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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작동유에서 점도지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도지수는 온도에 따른 작동유 점도의 변화를 나타내는 값이다.
  2. 점도지수는 클수록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가 크다.
  3. 점도지수가 작은 작동유를 사용하면 예비 운전 시간이 길어질 수가 있다.
  4. 일반적으로는 점도지수가 큰 작동유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정답률: 61%)
  • "점도지수는 클수록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가 크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점도지수는 작동유의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화를 나타내는 값으로, 온도가 변화할 때 작동유의 점도가 얼마나 변화하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점도지수가 클수록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가 크다는 것이 맞습니다.

    작동유의 점도는 기계의 부품을 보호하고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점도지수가 작은 작동유를 사용하면 예비 운전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점도지수가 큰 작동유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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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과 같은 실린더에서 A측에 30MPa의 압력(PA)이 가해지면, B 측에서 발생하는 압력 (PB)은 약 몇 MPa인가? (단, 실린더 안지름은 50mm, 로드의 지름은 25mm이다.)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33%)
  • 압력은 힘을 면적으로 나눈 값이므로, A측에 가해지는 30MPa의 압력은 A측 면적인 π(25mm)2로 나누어져서 A측에는 약 47.1kN의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 때, 로드는 실린더 안에서 움직이지 않으므로, 로드에 작용하는 힘과 B측에 작용하는 힘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B측에 작용하는 힘은 47.1kN이 되어야 합니다. B측 면적은 A측 면적과 같으므로, B측에서 발생하는 압력 PB는 47.1kN을 B측 면적인 π(25mm)2로 나누어 계산하면 약 40MP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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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원의 주회로에서 유압실린더 등의 2개 이상의 분기회로를 가질 때 유압실린더를 일정한 순서로 순차 작동시키는 밸브는?

  1. 시퀀스 밸브
  2. 언로딩 밸브
  3. 스로들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76%)
  • 시퀀스 밸브는 유압원의 주회로에서 유압실린더 등의 2개 이상의 분기회로를 가질 때, 일정한 순서로 순차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이다. 이는 유압실린더의 작동 순서를 정확하게 제어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시퀀스 밸브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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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압유 구비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축성 액체이어야 한다.
  2. 유압유에 공기가 잘 녹아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3. 장기간 사용하더라도 화학적으로 안정되어야 한다.
  4. 외부에서 침입한 불순물을 녹여서 혼합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0%)
  • 유압유는 장기간 사용되기 때문에 화학적으로 안정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유압유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유압장치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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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성형 패킹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C 패킹
  2. W 패킹
  3. U 패킹
  4. V 패킹
(정답률: 57%)
  • "C 패킹"은 존재하지 않는 패킹 종류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성형 패킹의 종류에 속하지만, "C 패킹"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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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정반의 취급요령으로 틀린 것은?

  1. 온도 변화가 많은 곳은 피하여 설치한다.
  2. 사용면 위에서 펀치작업을 피한다.
  3. 소형 정반은 변형되기 쉬우므로 베이스를 사용한다.
  4. 사용 후 기름을 칠하고 보관한다.
(정답률: 46%)
  • 정답: "소형 정반은 변형되기 쉬우므로 베이스를 사용한다."

    설명: 소형 정반은 크기가 작아서 변형되기 쉽기 때문에 베이스를 사용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정반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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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재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한 재해
  2. 3개월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자가 동시에 2명 이상 발생한 재해
  3. 부상자 또는 직업성질병자가 동시에 10명 이상 발생한 재해
  4. 3주 이상의 진단을 요하는 부상자가 동시에 5인 이상 발생한 재해
(정답률: 58%)
  • 고용노동부령에서는 3주 이상의 진단을 요하는 부상자가 동시에 5인 이상 발생한 재해를 재해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는 법적으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보상이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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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금지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출입금지
  2. 보행금지
  3. 물체이동금지
  4. 산화성물질금지
(정답률: 60%)
  • 산화성물질금지는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금지표지의 종류 중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산화성물질이나 화학물질 등의 위험물질을 다루는 작업장에서 사용되는 특수한 금지표지입니다. 이러한 물질은 인체에 유해하며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예방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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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설기계 정비 시 안전조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손에 있는 악세사리(반지, 시계) 는 제거하고 작업을 할 것
  2. 기관의 가동 중 회전부위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할 것
  3. 기관을 탈착할 때에는 전용공구를 사용할 것
  4. 전장부품 교환 시 축전지(+)케이블을 떼어 내고 작업할 것
(정답률: 87%)
  • 전장부품 교환 시 축전지(+)케이블을 떼어 내고 작업해야 하는 이유는 전장부품 교환 작업 중 축전지(+)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으면 전기적인 충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케이블을 떼어 내고 작업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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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에어디스크 그라인더의 사용공기 압력은 보통 몇 kgf/cm2 인가?

  1. 0.1~0.2
  2. 0.4~0.9
  3. 5~7
  4. 13~17
(정답률: 62%)
  • 에어디스크 그라인더는 보통 5~7 kgf/cm2의 사용공기 압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는 그라인더가 충분한 힘과 회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압력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너무 낮거나 높은 압력 범위를 제시하고 있어 그라인더의 작동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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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용접작업(산소-아세틸렌)과 관련한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아세틸렌 도관은 적색으로 구별한다.
  2. 아세틸렌의 사용압력은 5기압이며 3.0기압이상이면 폭발할 위험성이 있다.
  3. 산소봄베에서 산소의 누출여부는 비눗물로 확인한다.
  4. 산소 통의 메인밸브가 얼었을 때 약 40℃ 이하의 물로 녹여야 한다.
(정답률: 46%)
  • 정답은 "산소봄베에서 산소의 누출여부는 비눗물로 확인한다."이다. 산소봄베에서는 산소의 누출여부를 비눗물이 아닌 산소 검출기로 확인해야 한다.

    아세틸렌의 사용압력이 3.0기압 이상이면 폭발할 위험이 있는 이유는, 아세틸렌은 고압에서 안정적으로 저장되어 있지만, 고압에서 빠르게 노출되면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세틸렌 도관은 안전한 압력 범위 내에서 사용해야 하며, 사용 후에는 반드시 밸브를 닫아 누출을 방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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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건설기계 정비를 위한 공구사용 중 안전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작업에 맞는 공구의 선택
  2. 신속한 작업을 위한 공구사용
  3. 올바른 취급과 사용
  4. 안전한 장소에 보관
(정답률: 84%)
  • 신속한 작업을 위한 공구사용은 안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이다. 이는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작업에 적합한 공구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취급하며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은 모두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신속한 작업을 위한 공구사용은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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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밀링작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급속 이송은 한 방향으로만 한다.
  2. 표면 거칠기는 손으로 검사해야 정확히 알 수 있다.
  3. 급송 이송시 백래시 제거장치를 작동해서는 안된다.
  4. 하향절삭은 백래시 제거장치가 작동하고 있을 때 한다.
(정답률: 76%)
  • 표면 거칠기는 손으로 검사해야 정확히 알 수 있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표면 거칠기는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손으로 검사하면 주관적인 판단으로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측정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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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드릴날의 종류 중 황동이나 기타 연금속의 구멍을 뚫는데 사용되는 것은?

  1. 멀티플루트 드릴
  2. 오일구멍 드릴
  3. 직선 세로 홈 드릴
  4. 스텝 드릴
(정답률: 49%)
  • 황동이나 기타 연금속은 부드러우므로 드릴링 시 진동이 적어야 하며, 구멍의 정확한 위치와 깊이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직선 세로 홈 드릴이 사용됩니다. 이 드릴은 직선적인 구멍을 뚫는 데 특화되어 있으며, 깊이와 위치를 정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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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라인더 작업 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안전 덮개는 어떠한 경우에도 떼어 놓고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2. 공구 연삭시에 받침대와 숫돌바퀴 사이의 틈새는 5mm 이상으로 한다.
  3. 측면을 사용하는 목적 이외의 숫돌바퀴는 측면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4. 그라인더 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보호 안경을 사용하도록 한다.
(정답률: 72%)
  • "공구 연삭시에 받침대와 숫돌바퀴 사이의 틈새는 5mm 이상으로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위험하며, 받침대와 숫돌바퀴 사이의 간격은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한다. 이유는 그라인더 작업 시에 발생하는 열과 진동으로 인해 받침대와 숫돌바퀴 사이의 간격이 넓어지면 작업물이 더욱 불안정해지고, 그라인더가 더욱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받침대와 숫돌바퀴 사이의 간격은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하며, 안전 덮개를 사용하여 보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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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일반기계공학

61. 안전율을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인장강도/허용응력
  2. 사용응력/허용응력
  3. 허용응력/인장강도
  4. 허용응력/사용응력
(정답률: 65%)
  • 안전율은 구조물이나 부품 등이 얼마나 안전하게 설계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안전율이 높을수록 구조물이나 부품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율을 나타내는 식은 "인장강도/허용응력"입니다. 이는 구조물이나 부품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인장강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 값으로, 이 값이 클수록 안전율이 높아집니다. 다른 보기들은 사용응력이나 인장강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 값이므로 안전율을 나타내는 식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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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성크 키의 길이가 20mm, 키의 측면에 발생하는 전단력이 80kN 이고, 키 폭은 높이의 1.5배라고 하면 키의 허용전단응력이 20MPa일 경우 키 높이는 약 몇 mm 이상으로 하면 되는가?

  1. 13.33
  2. 18.05
  3. 25.42
  4. 30.06
(정답률: 28%)
  • 전단응력은 τ = F/A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A는 키의 단면적이며, 키의 폭은 높이의 1.5배이므로 A = wh = (1.5h)(h) = 1.5h^2 입니다. 따라서 전단응력은 τ = F/A = 80kN / (1.5h^2) 입니다.

    허용전단응력은 τallow = 20MPa 이므로, 20MPa = 80kN / (1.5h^2) 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h에 대해 풀면 h^2 = 80kN / (1.5 × 20MPa) = 2.67 × 10^-3 m^2 입니다. 따라서 h = √(2.67 × 10^-3) = 0.0517 m = 51.7 mm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키의 길이가 20mm 이므로, 이보다 큰 값을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키 높이는 약 51.7 mm보다 큰 값이어야 합니다. 이를 계산하면 약 13.33 m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3.3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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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길이가 ℓ 인 단순보의 중앙에 집중하중 P가 작용할 때 최대 처짐은 중앙에서 발생한다. 이때 처짐량(δmax)을 산출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E는 세로탄성계수, I는 단면 2차 모멘트이다.)

(정답률: 43%)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단순보의 경우, 중앙에서 발생하는 최대 처짐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δmax = (Pℓ3) / (48EI)

    여기서 P는 집중하중, ℓ은 보의 길이, E는 세로탄성계수, I는 단면 2차 모멘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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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언터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과잉의 용융금속이 용착부 밖으로 덮인 비드의 상태를 말한다.
  2. 용접 중에 용착 금속 내에 녹아 들어간 슬래그가 용착 금속 내에 혼입되어 있는 결함을 말한다.
  3. 용착 금속 내에 포함되어 있는 가스나 응고할 때 생긴 일산화탄소 또는 슬래그 등의 수분에서 생긴 수소 등의 가스가 밖으로 방출되지 못하여 생긴 작은 공간을 말한다.
  4. 용접전류가 과다할 경우 용융이 지나치게 되어 비드 가장자리에 홈 또는 오목한 형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72%)
  • 용접전류가 과다할 경우 용융이 지나치게 되어 비드 가장자리에 홈 또는 오목한 형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이는 용접 과정에서 비드 부분이 과도하게 녹아내려서 생기는 결함으로, 용접 기술자는 적절한 용접 전류와 속도를 조절하여 이러한 결함을 방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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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길이 300mm인 구리봉 양단을 고정하고 20℃에서 70℃로 가열하였을 때 열응력에 의해 발생되는 압축응력 [N/mm2]은? (단, 구리봉의 세로탄성계수는 9.2×103n/mm2, 선팽창계수(α)는 1.6×10-5℃이다.)

  1. 6.28
  2. 7.36
  3. 8.39
  4. 10.2
(정답률: 33%)
  • 열팽창 계수(α) = 1.6×10-5/℃
    온도 변화(ΔT) = 70℃ - 20℃ = 50℃
    길이 변화(ΔL) = αLΔT = (1.6×10-5/℃) × (300mm) × (50℃) = 0.24mm
    원래 길이(L) = 300mm
    즉, 길이 변화율(ΔL/L) = 0.24/300 = 0.0008
    열응력(σ) = E × (ΔL/L) = (9.2×103N/mm2) × (0.0008) = 7.36 N/mm2

    따라서 정답은 "7.3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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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드럼의 지름이 400mm인 브레이크 드럼에 브레이크 블록을 누르는 힘 280N이 작용하고 있을 때 브레이크의 제동력은 몇 N인가? (단, 마찰계수는 0.15이다.)

  1. 42
  2. 60
  3. 8400
  4. 16800
(정답률: 42%)
  • 제동력 = 마찰력 × 반지름

    마찰력 = 블록이 가하는 힘 × 마찰계수

    반지름 = 지름 ÷ 2

    따라서, 제동력 = (블록이 가하는 힘 × 마찰계수) × (지름 ÷ 2)

    = (280N × 0.15) × (400mm ÷ 2)

    = 42N

    따라서, 정답은 "4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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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유압펌프의 종류 중 회전식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펌프
  2. 기어 펌프
  3. 베인 펌프
  4. 나사 펌프
(정답률: 75%)
  • 피스톤 펌프는 회전식이 아닌 선형 운동으로 유체를 이동시키는 유압펌프입니다. 반면에 기어 펌프, 베인 펌프, 나사 펌프는 회전 운동으로 유체를 이동시키는 유압펌프입니다. 따라서, 회전식이 아닌 유압펌프는 피스톤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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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2개의 축이 같은 평면 내에 있으면서 그 중심선이 30° 이내의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의 축 이음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고정 커플링(fixed coupling)
  2. 올덤 커플링(Oldham's coupling)
  3. 플렉시블 커플링(flexible coupling)
  4. 유니버설 커플링(universal coupling)
(정답률: 56%)
  • 2개의 축이 같은 평면 내에 있으면서 그 중심선이 30° 이내의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에는 유니버설 커플링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유니버설 커플링이 축의 각도 변화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커플링들은 축의 각도 변화에 제한이 있거나, 특정한 방향으로만 회전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유니버설 커플링은 축의 각도 변화에 대해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커플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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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아공석강에서는 Ac3점에서 40~60℃ 높은 범위에서 가열하여 노내에서 서냉시키는 방법으로 주로 가공 경화된 재료를 연화시키거나 내부응력 제거 및 불순물의 방출 등을 할 수 있는 열처리 방법은?

  1. 불림(normalizing)
  2. 뜨임(tempering)
  3. 담금질(quenching)
  4. 풀림(annealing)
(정답률: 60%)
  • 아공석강은 경화된 상태에서 내부응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제거하기 위해 가열 후 서냉시키는 열처리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높은 온도에서 가열하여 천천히 냉각시키는 풀림(annealing) 방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풀림은 재료를 연화시키거나 내부응력을 제거하고 불순물을 방출하여 재료의 성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공석강에서는 풀림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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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이 또는 롤러를 사용하여 재료를 회전시키면서 압력을 가하여 제품을 만드는 가공방법으로 나서의 가공에 적합한 것은?

  1. 압연가공(rolling)
  2. 압출가공(extruding)
  3. 전조가공(form rolling)
  4. 프레스가공(press working)
(정답률: 46%)
  • 전조가공은 다이나 롤러를 사용하여 재료를 회전시키면서 압력을 가하여 제품을 만드는 가공방법 중에서도 나사, 볼트, 기어 등과 같은 회전체의 전조에 적합한 방법이다. 따라서 나사, 볼트, 기어 등과 같은 회전체를 만드는 나사, 볼트, 기어 등의 제조에 적합한 가공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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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매분 200회전하는 지름 300mm의 평 마찰자를 400N으로 밀어붙이면 약 몇 kW의 동력을 전달시킬 수 있는가? (단, 접촉부 마찰계수는 0.3 이다.)

  1. 0.268
  2. 0.377
  3. 268
  4. 377
(정답률: 39%)
  • 먼저, 마찰력을 구해야 한다. 마찰력은 F = μN 으로 구할 수 있다. 여기서 N은 물체의 무게이며, 이 문제에서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구해야 한다.

    N = mg = 400/9.81 ≈ 40.7 N

    따라서 마찰력은 F = 0.3 × 40.7 ≈ 12.2 N 이다.

    다음으로, 회전하는 물체에 전달되는 동력을 구해야 한다. 이는 P = Fv 이다. 여기서 v는 회전하는 물체의 속도이며, 이는 각속도 ω와 지름 d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v = ωd/2

    ω는 매분 200회전하므로 2π × 200/60 ≈ 20.9 rad/s 이다.

    따라서 v = 20.9 × 0.3/2 ≈ 3.14 m/s 이다.

    따라서 전달되는 동력은 P = 12.2 × 3.14 ≈ 38.3 W 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kW 단위로 답을 요구하므로, W를 kW로 변환해야 한다.

    38.3/1000 ≈ 0.0383 kW

    따라서 정답은 0.0383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0.268과 0.377이라는 두 개의 선택지가 있다. 이는 아마도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을 하거나, 소수점 이하 자리수를 다르게 설정하여 생긴 오차일 것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제시된 두 개의 선택지 중에서 더 가까운 값인 0.377을 선택하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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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축과 보스의 양쪽에 키 홈을 파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일반적인 키는 무엇인가?

  1. 안장 키
  2. 납작 키
  3. 둥근 키
  4. 묻힘 키
(정답률: 58%)
  • 정답은 "묻힘 키"입니다. 이는 축과 보스의 양쪽에 키 홈을 파며 키를 묻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키와 축, 보스 간의 연결이 강력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키가 노출되지 않아서 외부 요인에 의한 손상이나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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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측정은 방법에 따라 직접측정, 비교측정, 간접측정, 절대측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다음 중 비교측정법으로 측정하는 것은?

  1. 마이크로미터
  2. 다이얼 게이지
  3. 사인바
  4. 테보 게이지
(정답률: 52%)
  • 다이얼 게이지는 다른 물체와 크기를 비교하여 측정하는 비교측정법으로, 다이얼 게이지의 눈금을 다른 물체와 비교하여 크기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는 비교측정법으로 측정하는 것입니다. 마이크로미터, 사인바, 테보 게이지는 모두 직접측정이나 간접측정법으로 측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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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양단에 베어링으로 지지되어 있으며 그 중앙에 회전체 1개를 가진 원형 단면 축에 대한 위험속도의 계산에 필요한 설계인자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축의 길이
  2. 전단탄성계수
  3. 회전체의 무게
  4. 축의 단면 2차 모멘트
(정답률: 52%)
  • 정답은 "전단탄성계수"입니다.

    전단탄성계수는 재료의 탄성과 관련된 값으로, 재료가 얼마나 변형에 탄성적으로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회전체가 움직이는 축에는 힘이 작용하고, 이 힘은 축의 변형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축의 재료에 따라 변형에 대한 탄성적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전단탄성계수를 계산하여 위험속도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단탄성계수는 축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설계인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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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유압기는 작은 힘으로 큰 힘을 얻는 장치인데, 이것은 무슨 이론을 이용한 것인가?

  1. 보일의 법칙
  2. 베르누이 정리
  3. 파스칼의 원리
  4.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정답률: 81%)
  • 유압기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에 가해지면 그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작은 힘으로 작용한 압력이 유체를 통해 전달되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유압기는 작은 힘으로 큰 힘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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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탄소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탄소량이 증가하면 비중도 증가한다.
  2. 탄소강의 탄성율은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한다.
  3. 탄소강은 200~300℃에서 청열 취성(메짐)이 발생한다.
  4. 아공석강 영역에서 탄소량이 증가하면 경도는 증가하나, 연신율은 감소한다.
(정답률: 38%)
  • "탄소량이 증가하면 비중도 증가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탄소량이 증가하면 강철 내부의 탄소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비중도 증가하게 된다. 이는 강도와 경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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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유압펌프에서 송출량이 10L/min 이고 0.5MPa로 압력이 작용할 경우 유압펌프의 동력은 약 몇 W 인가?

  1. 45.06
  2. 66.67
  3. 83.33
  4. 102.42
(정답률: 30%)
  • 유압펌프의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동력 = 송출량 × 압력 ÷ 600

    여기서 송출량은 10L/min, 압력은 0.5MPa로 주어졌으므로,

    동력 = 10 × 0.5 ÷ 600 = 0.08333 kW

    이를 W로 환산하면 83.33W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83.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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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축에 작용하는 비틀림모멘트를 T, 전단탄성계수를 G, 극관성모멘트를 IP, 길이를 l이라 할 때, 전체 비틀림각은?

(정답률: 59%)
  • 전체 비틀림각은 Tl/(GIP)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 정답이 되는 이유는 T, l, G, IP의 값이 모두 같은 경우에 비틀림각이 최소가 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T, l, G, IP의 값 중 하나가 다르기 때문에 비틀림각이 더 크게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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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공작물을 회전시키고, 공구는 직선운동으로 공작물을 가공하는 공작기계는?

  1. 드릴
  2. 밀링
  3. 연삭
  4. 선반
(정답률: 62%)
  • 선반은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공작물을 가공하는 기계로, 회전시킨 공작물에 공구를 대고 직선운동을 가해 가공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공작물을 회전시키고 직선운동으로 가공하는 공작기계 중에서는 선반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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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두릴루민은 알루미늄에 무엇을 첨가한 합금인가?

  1. 구리, 마그네슘, 주석
  2. 구리, 마그네슘, 망가
  3. 주석, 마그네슘, 철
  4. 주석, 마그네슘, 아연
(정답률: 64%)
  • 두릴루민은 구리와 마그네슘을 첨가한 합금입니다. 구리는 강도와 내식성을 높이고, 마그네슘은 가벼움과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망가는 이 합금에 첨가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두릴루민의 가공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구리, 마그네슘, 망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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