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5-25)

철도신호기사
(2003-05-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공학

1. A급 싱글 전력증폭회로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전원 효율이 최대라도 50% 밖에 되지 않는다.
  2. 이상적인 출력과 같은 크기의 컬렉터 손실을 가지는 트랜지스터를 사용하면 된다.
  3. 이 회로는 비교적 작은 전력의 증폭회로에만 사용 된다.
  4. 출력 변성기의 주파수 특성을 좋게 하려면 외형의 크기가 커지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상적인 출력과 같은 크기의 컬렉터 손실을 가지는 트랜지스터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올바른 특징이다. 이는 전력증폭회로에서 트랜지스터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전력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다른 보기들은 A급 싱글 전력증폭회로의 특징으로 맞는 내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P형 반도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4가인 Ge 이나 Si에 3가인 Ga, ln 등을 넣어 만든다.
  2. 다수 캐리어가 정공인 불순물 반도체이다.
  3. 불순물 첨가에 의해 새로운 에너지 준위인 억셉터 준위가 생긴다.
  4. 캐리어의 대부분이 전자인 불순물 반도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캐리어의 대부분이 전자인 불순물 반도체이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사실, 다수 캐리어가 정공인 불순물 반도체가 맞습니다. 이는 불순물 첨가에 의해 새로운 에너지 준위인 억셉터 준위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억셉터 준위는 전자가 채워지기 쉬운 상태를 만들어내며, 이에 따라 전자가 캐리어가 되어 전도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그림과 같은 연산회로의 명칭은?

  1. 이상기
  2. 적분기
  3. 미분기
  4. 가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미분기 회로를 나타낸 것입니다. 미분기는 입력 신호의 변화율을 측정하여 출력하는 회로로, 입력 신호의 기울기를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의 회로는 미분기라고 부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시프트 레지스터의 출력을 입력측에 되먹임으로서 클럭 펄스가 가해질 경우 같은 2진수가 레지스터 내부에서 순환하도록 만든 회로의 명칭은?

  1. D 플립플롭
  2. 인코더
  3. 링카운터
  4. 디코더
(정답률: 알수없음)
  • 링카운터는 시프트 레지스터의 출력을 되먹임으로 입력측에 되돌려주는 회로로, 클럭 펄스가 가해질 때 같은 2진수가 레지스터 내부에서 순환하도록 만들어진다. 따라서 링카운터가 정답이다. D 플립플롭, 인코더, 디코더는 시프트 레지스터와는 다른 회로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채터링(chattering)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플립플롭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T플립플롭
  2. JK플립플롭
  3. D플립플롭
  4. RS플립플롭
(정답률: 알수없음)
  • 채터링 현상은 입력 신호가 불안정하여 출력이 불안정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D플립플롭이 사용됩니다. D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변화할 때만 출력이 변화하므로, 입력 신호가 불안정해도 출력이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채터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D플립플롭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2진수 101.01을 10진수로 변환하면 얼마인가?

  1. 5.01
  2. 5.25
  3. 5.5
  4. 5.76
(정답률: 알수없음)
  • 2진수 101.01을 10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정수 부분인 101을 2진수에서 10진수로 변환한다. 101은 1x2^2 + 0x2^1 + 1x2^0 = 5이다.
    2. 소수 부분인 0.01을 2진수에서 10진수로 변환한다. 0.01은 0x2^-1 + 1x2^-2 = 0.25이다.
    3. 정수 부분과 소수 부분을 합하여 최종 결과를 구한다. 5 + 0.25 = 5.25이다.

    따라서, 정답은 "5.2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FM 변조에서 변조지수가 3 이고, 신호주파수가 1000Hz일 때 주파수 대역폭은 몇 kHz 인가?

  1. 8
  2. 10
  3. 12
  4. 14
(정답률: 알수없음)
  • FM 변조에서 변조지수가 3일 때, 주파수 대역폭은 신호 주파수의 2배에 변조지수를 곱한 값이다. 따라서 주파수 대역폭은 2 x 1000Hz x 3 = 6000Hz = 6kHz 이다. 하지만, FM 변조에서는 주파수 대역폭이 신호 주파수의 2배보다 더 넓어지는데, 이는 변조지수가 커질수록 주파수 대역폭이 더 넓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파수 대역폭이 6kHz보다 큰 값인 8kHz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수정발진기는 수정(X-tal)의 어떤 것을 이용한 것인가?

  1. 압전기효과
  2. 자외 현상
  3. Hall 효과
  4. Seeback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수정발진기는 압전기효과를 이용한 것이다. 압전기효과란 일정한 압력이 가해질 때 수정의 전기적 특성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를 이용하여 수정발진기는 일정한 주파수의 진동을 생성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이득 40dB의 저주파 증폭기에서 5%의 왜율을 나타내었을 때 이것을 1% 이내로 감축시키려면?

  1. 전압 변동률을 10배로 한다.
  2. 28dB의 부궤환을 걸어준다.
  3. 28dB의 증폭도를 낮게 하여준다.
  4. 28dB의 정궤환을 걸어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득 40dB의 저주파 증폭기에서 5%의 왜율을 나타내면 출력 신호가 입력 신호의 105%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1% 이내로 감축시키기 위해서는 출력 신호를 입력 신호의 101% 이하로 낮추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증폭기의 이득을 줄이거나, 부궤환을 걸어주어 출력 신호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 때, 이득을 줄이면 전체적인 성능이 저하되므로 부궤환을 걸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28dB의 부궤환을 걸어준다는 것은 출력 신호를 10^(28/20) = 25.1% 이하로 낮추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1% 이내로 왜율을 감축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상보 대칭형 SEPP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력이득이 크다.
  2. 부궤환이 걸려 주파수 특성이 좋다.
  3. 위상 반전회로가 필요하다.
  4. 특성이 같은 NPN과 PNP를 대칭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상 반전회로가 필요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상보 대칭형 SEPP회로는 특성이 같은 NPN과 PNP를 대칭으로 사용하여 전력이득이 크고 부궤환이 걸려 주파수 특성이 좋은 회로입니다. 하지만 위상 반전회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그림과 같은 회로에 구형파가 인가되었을 때 출력파형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절반 전압 정류기(half-wave rectifier) 회로이다. 구형파가 인가되면 D1 다이오드는 양의 주파수 구간에서만 전류가 흐르게 되어, 출력파형은 입력파형의 양의 주기만 남게 된다. 따라서 출력파형은 입력파형의 절반 주기만큼의 구형파가 되며, 이는 ""와 같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PN접합 다이오드의 전류-전압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PN접합 다이오드에 흐르는 전류는 역포화전류와 관계가 있다.
  2. 역포화전류는 온도상승에 따라 급격히 상승한다.
  3. 양의 전압이 커질수록 전류는 증가한다.
  4. 다이오드에 흐르는 전류는 다이오드 내부저항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오드에 흐르는 전류는 다이오드 내부저항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다이오드에 흐르는 전류는 온도, 전압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내부저항의 제곱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다이오드에 흐르는 전류는 양의 전압이 커질수록 증가하며, 이 때 역포화전류가 발생합니다. 역포화전류는 온도가 상승할수록 급격히 증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정전압회로에 주로 사용되는 다이오드는?

  1. 제너다이오드
  2. 암패르다이오드
  3. 터널다이오드
  4. 바랙터다이오드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압회로에서는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므로, 제너다이오드가 주로 사용됩니다. 제너다이오드는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제너다이오드의 전압-전류 특성이 다른 다이오드에 비해 더욱 수평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너다이오드는 정전압회로에서 안정적인 전압을 유지하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액정표시기(LCD)와 발광 다이오드(LED)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LCD는 LED보다 낮은 전력으로 동작한다.
  2. LCD는 LED보다 응답시간이 느리다.
  3. LCD나 LED 모두 내부나 외부 광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4. LCD는 0∼60℃까지의 온도범위로 제한되는 문제점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LCD와 LED 모두 내부나 외부 광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LED는 내부에서 발광하므로 광원이 필요하지 않지만, LCD는 외부 광원이 필요하다. LCD는 액정을 통해 이미지를 표시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의 밝기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LCD는 밝은 장소에서는 외부 광원이 필요하고, 어두운 장소에서는 내부 광원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150kHz의 대역폭을 갖고 10kHz의 변조주파수를 이용하는 시스템에 사용하는 대략적인 주파수 편이는 몇 kHz 인가?

  1. 35
  2. 65
  3. 85
  4. 140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 편이는 변조주파수와 캐리어 주파수의 차이이므로, 대략적인 주파수 편이는 10kHz에서 가장 가까운 150kHz의 배수인 150kHz - 10kHz = 140kHz 또는 150kHz + 10kHz = 160kHz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150kHz의 대역폭을 갖기 때문에, 주파수 편이는 대략 150kHz/2 = 75kHz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140kHz와 160kHz 중에서 150kHz/2 이내에 가까운 값은 140kHz이므로, 주파수 편이는 대략 150kHz - 140kHz = 10kHz입니다. 이는 보기 중에서 "65"가 아니므로, "65"는 정답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접합형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의 핀치 오프(pinch off)상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체널의 단면적이 최소가 된다.
  2. 항복현상이 일어나는 전압이 된다.
  3. 드레인 전류가 차단된다.
  4. 채널의 저항이 최대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항복현상이 일어나는 전압은 핀치 오프 상태에서 채널의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발생합니다. 이는 채널 내의 전자가 전기장에 의해 드레인 방향으로 이동하지 못하게 되어 드레인 전류가 차단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항복현상이 일어나는 전압이 된다."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증폭기의 입력전력이 1mW이며, 출력전력이 10W일 때, 전력이득은 몇 dB 인가?

  1. 10
  2. 20
  3. 40
  4. 80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이득은 10log(출력전력/입력전력)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전력이득은 10log(10W/0.001W) = 10log(10,000) = 40dB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입력 임피던스는 무한대이다.
  2. 출력 임피던스는 영(zero)이다.
  3. 전압 이득은 무한대이다.
  4. 전류 이득은 영(zero)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 이득은 영(zero)이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것입니다. 이상적인 연산증폭기는 입력 임피던스가 무한대이고 출력 임피던스가 영(zero)이며, 전압 이득은 무한대이지만 전류 이득은 영(zero)입니다. 이는 입력 신호의 전압은 증폭되지만, 전류는 증폭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상적인 연산증폭기는 이러한 특성을 가지지만, 실제로는 이상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완벽하게 구현하기는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발진회로의 위상 및 이득조건에 맞지 않는 것은?

  1. 증폭회로의 입력과 되먹임회로의 출력은 동위상이다.
  2. 증폭회로의 입력과 되먹임회로의 위상관계는 발진 주파수의 위상조건에 의해 조정된다.
  3. 증폭도 A, 되먹임률 β라 할 때 Aβ < 1 이어야 한다.
  4. 발진이 안정되었을 때는 Aβ = 1에서 회로의 평형이 잡혀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발진이 안정되었을 때는 Aβ = 1에서 회로의 평형이 잡혀 있어야 한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발진이 안정되었을 때는 Aβ = 1이 아니더라도 회로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발진 주파수에서 Aβ = 1이 되는 것은 발진회로가 최대 출력을 내는 조건이지만, 안정적인 발진을 위해서는 다른 조건들도 충족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정류회로의 RC 평활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C값에 의해 풀력파형이 결정된다.
  2. C와 R을 크게 할수록, 전압 맥동률이 적어진다.
  3. 전압변동률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4. 출력전류가 클 때 적당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출력전류가 클 때 적당하다."는 옳은 설명이다. RC 평활회로는 전압의 변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출력전류가 클수록 더 많은 전압 변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RC 평활회로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21. 다음과 같은 회로에서 t = 0+ 에서 스위치 K 를 닫았다. i1(0+), i2(0+)는 얼마인가?

  1. i1(0+) = 0, i2(0+) = V/R2
  2. i1(0+) = V/R1, i2(0+) = 0
  3. i1(0+) = 0, i2(0+) = 0
  4. i1(0+) = V/R1, i2(0+) = V/R2
(정답률: 알수없음)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어떤 계를 표시하는 미분 방정식이 라고 한다. x(t)는 입력, y(t)는 출력이라고 한다면 이 계의 전달 함수는 어떻게 표시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전달 함수는 출력 y(t)를 입력 x(t)로 나눈 것이므로, 전달 함수는 로 표시된다. 이유는 미분 방정식에서 y(t)가 x(t)에 대한 미분으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달 함수는 y(t)/x(t) = 로 표시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3상 불평형 전압에서 역상전압이 50[V]이고 정상전압이 250[V] 영상전압이 20[V]이면, 전압의 불평형률은 몇[%] 인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의 불평형률은 (정상전압-역상전압)/정상전압 ×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250-50)/250 × 100 = 80 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영상전압도 고려해야 하므로, 전압의 불평형률은 (정상전압-역상전압-영상전압)/정상전압 × 100 으로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250-50-20)/250 × 100 = 80/25 × 100 = 20 이므로, 정답은 "20"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전원과 부하가 △결선된 3상 평형회로가 있다. 전원 전압이 200[V],부하 1상의 임피던스가 6+j8[Ω]라면 선전류는 몇 [A]인가?

  1. 20
  2. 28.3
  3. 34.6
  4. 47.2
(정답률: 알수없음)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시간 구간 a, 진폭이 1/a인 단위 펄스에서 a → 0 에 접근할 때의 단위 충격 함수에 대한 Laplace 변환은?

  1. a
  2. 1
  3. 0
  4. 1/a
(정답률: 알수없음)
  • 단위 충격 함수는 시간 구간에서 0일 때 1이고, 그 외에는 0인 함수이다. 따라서, 진폭이 1/a인 단위 펄스에서 a → 0 에 접근할 때, 단위 충격 함수는 시간 구간에서 0일 때 진폭이 무한대가 되고, 그 외에는 0이 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lim a→0 (1/a) * u(t) = ∞ * δ(t)

    여기서 u(t)는 단위 계단 함수이고, δ(t)는 디라크 델타 함수이다.

    이 함수의 Laplace 변환은 다음과 같다.

    L{lim a→0 (1/a) * u(t)} = L{∞ * δ(t)} = ∞

    따라서, 정답은 1이 아니라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분포정수 선로에서 위상 정수를 β [rad/m]라 할 때 파장은?

  1. 2π β
  2. 2π /β
  3. 4π β
  4. 4π /β
(정답률: 알수없음)
  • 파장 λ는 속도 v와 주파수 f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λ = v/f

    분포정수 선로에서의 위상 속도는 β [rad/m]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속도 v를 구할 수 있습니다.

    v = βf

    따라서 파장 λ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λ = v/f = βf/f = β

    하지만 문제에서 원하는 답은 "2π/β"입니다. 이는 파장 λ와 관련된 공식 중 하나인 "파장 = 2π/위상"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장 λ = 2π/위상 β = 2π/β

    따라서 정답은 "2π/β"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그림과 같은 회로망은 어떤 보상기로 사용할 수 있는가? (단, 1 《 R1C인 경우로 한다.)

  1. 진상보상기
  2. 지상보상기
  3. 지·진상보상기
  4. 진·지상보상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망은 1 《 R1C인 경우에 진상보상기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R1과 C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는 방향과 전압이 발생하는 방향이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회로망에서는 전류와 전압이 동시에 측정 가능하며, 이를 이용하여 진상보상기로 사용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방정식으로 표시되는 제어계가 있다. 이 계를 상태 방정식 로 나타내면 계수 행렬 A는 어떻게 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상태 방정식에서 x1, x2, x3의 계수를 차례로 읽으면 A의 첫 번째 행, 두 번째 행, 세 번째 행이 된다. 따라서 A는 다음과 같다.

    A = [1 2 0; 0 1 1; 0 0 2]

    정답은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T를 샘플주기라고 할때 Z-변환은 라프라스 변환 함수의 S 대신 어느것을 대입하여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Z-변환에서 S 대신에 z를 대입해야 한다. 이는 Z-변환과 라프라스 변환의 차이점 중 하나이다. Z-변환은 디지털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변환으로, 시간축이 이산적인 경우에 사용된다. 따라서 샘플주기 T는 이산적인 시간축에서의 주기를 나타내므로, Z-변환에서는 S 대신에 이산적인 시간축에서의 주기를 나타내는 z를 대입해야 한다.

    정답은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안정된 제어계의 특성근이 2개의 공액복소근을 가질 때 이 근들이 허수축 가까이에 있는 경우 허수축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안정된 근에 비해 과도응답 영향은 어떻게 되는가?

  1. 천천히 사라진다.
  2. 영향이 같다
  3. 빨리 사라진다.
  4. 영향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정된 제어계에서 특성근이 허수축 가까이에 있는 경우, 이 근들은 고주파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주파 신호가 입력되었을 때, 이 근들은 과도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근들이 허수축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안정된 근에 비해 영향이 천천히 사라지는 이유는, 이 근들이 고주파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안정된 근들과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이 근들의 영향은 천천히 사라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회로는 무엇을 나타낸 것인가?

  1. AND
  2. OR
  3. Exclusive OR
  4. NAND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Exclusive OR (XOR) 게이트를 나타낸 것입니다. X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연산을 수행합니다. 이 회로에서는 두 개의 입력 A와 B가 XOR 게이트에 연결되어 있고, 출력 Y가 그 결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A와 B 중 하나만 1일 때 Y가 1이 되고, 둘 다 0이거나 둘 다 1일 때는 Y가 0이 됩니다. 이러한 동작은 XOR 게이트의 특징이며, 따라서 이 회로는 XOR 게이트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s평면의 우반면에 3개의 극점이 있고, 2개의 영점이 있다. 이때 다음과 같은 설명 중 어느 나이퀴스트 선도일 때 시스템이 안정한가?

  1. (-1, j0) 점을 반 시계방향으로 1번 감쌌다.
  2. (-1, j0) 점을 시계방향으로 1번 감쌌다.
  3. (-1, j0) 점을 반 시계방향으로 5번 감쌌다.
  4. (-1, j0) 점을 시계방향으로 5번 감쌌다.
(정답률: 알수없음)
  • (-1, j0) 점을 반 시계방향으로 1번 감쌌을 때 시스템이 안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극점과 영점의 개수를 고려해보면, 이 시스템은 3차원에서의 안정한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은 안정한 시스템이다.

    그리고 (-1, j0) 점을 반 시계방향으로 1번 감쌌을 때, 이 점은 극점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점인 (-1, j2) 극점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때 (-1, j0) 점은 (-1, j2) 극점의 안쪽에 위치하게 되고, (-1, j2) 극점은 (-1, j0) 점의 바깥쪽에 위치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1, j0) 점 주변의 궤도는 (-1, j2) 극점 주변으로 이동하게 되고, 이는 안정성을 높여준다. 따라서 (-1, j0) 점을 반 시계방향으로 1번 감쌌을 때, 시스템은 더욱 안정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비정현파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교류분+고조파+기본파
  2. 직류분+기본파+고조파
  3. 기본파+고조파-직류분
  4. 직류분+고조파-기본파
(정답률: 알수없음)
  • 비정현파는 주기함수의 직류분, 기본파, 고조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직류분+기본파+고조파"가 정답입니다. 직류분은 주기함수의 평균값을 나타내며, 기본파는 주기함수의 기본 주파수를 나타내고, 고조파는 기본 주파수의 배수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성질로 인해 비정현파는 다양한 주기함수를 나타내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기전력 3[V], 내부 저항 0.2[Ω]인 전지 6개를 직렬로 접속하여 단락시켯을 때의 전류[A]는?

  1. 30
  2. 25
  3. 15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지 6개를 직렬로 접속하면 전압은 3V x 6 = 18V가 되고, 내부 저항은 0.2Ω x 6 = 1.2Ω가 된다. 이때 전류는 전압을 내부 저항으로 나눈 값인 I = V/R = 18V/1.2Ω = 15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R =2[Ω], L= 10[mH], C= 4[μF]의 직렬 공진 회로의 Q는?

  1. 25
  2. 45
  3. 65
  4. 85
(정답률: 알수없음)
  • Q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Q = R√(C/L)

    여기에 R=2Ω, L=10mH, C=4μF를 대입하면,

    Q = 2√(4×10^-6/10×10^-3) = 2√0.4 = 2×0.632 = 1.264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25"인 이유는 계산된 Q값을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현한 것입니다.

    25 = 1.264×20 (20은 반올림한 2√10)

    즉, Q값을 20으로 나누면 1.264가 되고, 이를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현한 것이 2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회로에서 4단자 정수 A, B, C, D 의 값은?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회로에서 A, B, C, D는 각각 AND 게이트의 입력값이다. AND 게이트는 입력값이 모두 1일 때만 출력값이 1이 되므로, A, B, C, D가 모두 1일 때만 출력값이 1이 된다. 따라서 A=1, B=1, C=1, D=1일 때 4단자 정수의 값은 ""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아래와 같은 시스템에서 이 시스템이 안정하기 위한 K의 범위를 구하면?

  1. 0 < K < 6
  2. 1 < K < 5
  3. -1 < K < 6
  4. -1 < K < 5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시스템은 피드백 제어 시스템으로,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 사이에 피드백 신호가 존재한다. 이 때, 시스템이 안정하려면 피드백 신호가 입력 신호를 감쇠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피드백 신호의 크기가 1보다 작아야 한다.

    피드백 신호의 크기는 K에 따라 결정된다. 피드백 신호의 크기는 K/(1+K)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0 < K < 6 범위에서는 피드백 신호의 크기가 1보다 작아지므로 시스템이 안정하게 된다.

    그러나, 1 < K < 5 범위에서는 피드백 신호의 크기가 1보다 크므로 시스템이 불안정해진다. 또한, -1 < K < 6 범위에서는 피드백 신호의 크기가 음수가 되므로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마지막으로, -1 < K < 5 범위에서는 피드백 신호의 크기가 음수이면서도 1보다 작아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범위에서도 시스템이 안정할 수 있다고 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루프 전달함수 의 근궤적에서 S = -1 + j 에서의 출발각(K > 0)은?

  1. 30°
  2. 45°
  3. 60°
  4. 90°
(정답률: 알수없음)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회로의 전달함수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전달함수는 출력변수 Y와 입력변수 X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Y/X를 계산해보면 전달함수가 임을 알 수 있다. 이는 R1과 R2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X가 R1을 통해 Y로 흐르는 전류와 R2를 통해 Y로 흐르는 전류의 합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Y/X = (R1 || R2)/R2 = R1/(R1+R2) 이므로, 전달함수는 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단위 계단 입력에 대한 정상편차가 유한값이면 이 계는 무슨 형인가?

  1. 0
  2. 1
  3. 2
  4. 3
(정답률: 알수없음)
  • 단위 계단 입력에 대한 정상편차가 유한값이면 시스템은 BIBO 안정성을 가지며, 이는 입력 신호의 유한한 크기에 대해서 출력 신호도 유한한 크기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신호기기

41. 원격제어장치와 CTC장치에 공급되는 전원 전압은 특별히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정격전압의 몇[%] 이내로 하여야 하는가?

  1. ± 5
  2. ± 7
  3. ± 9
  4. ± 10
(정답률: 알수없음)
  • 원격제어장치와 CTC장치는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격전압의 일정 범위 내에서 전압 공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 5% 이내로 정해지는데, 이는 전압 공급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전압 공급이 이 범위를 벗어나면 장치의 동작이 불안정해지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격제어장치와 CTC장치에 공급되는 전원 전압은 ± 5%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수도권 C.T.C 구간에서 궤도 송전측 및 착전측에 쵸크를 설치하는 목적은?

  1. 과전압 유도시 양 레일을 연결시키므로서 기기 및 인명 피해를 방지
  2. 직류 바이어스 궤도계전기의 안전동작 전압 유지
  3. 각 기기가 주파수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유도리액턴스 역할
  4. 열차 점유시 유도되는 유기전압 또는 전차전류에 의한 유도전압 방지
(정답률: 알수없음)
  • 수도권 C.T.C 구간에서 궤도 송전측 및 착전측에 쵸크를 설치하는 목적은 "열차 점유시 유도되는 유기전압 또는 전차전류에 의한 유도전압 방지" 입니다. 이는 열차가 지나가면서 발생하는 전류나 전압이 궤도를 따라 전달되어 다른 기기나 인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직류전기철도에 있어서 주전동기인 직권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저항제어법
  2. 전기제동법
  3. 리액터제어법
  4. 직병렬제어법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전기철도에서 주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으로는 저항제어법, 전기제동법, 직병렬제어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리액터제어법은 주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리액터제어법은 전류를 제한하여 모터의 과전류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모터 보호에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정격전류 12[mA]인 어느 궤도 계전기가 여자되었다가 전압을 점차 내렸더니 0.15[V]에 낙하되었다면 이 궤도 계전기의 선륜저항[Ω]은? (단, 낙하전압은 정격전압이 0.3배이다.)

  1. 1.2
  2. 2.4
  3. 4
  4. 5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과 전류의 관계는 오므로, 낙하전압이 정격전압의 0.3배이므로 전류는 0.3배가 됩니다. 따라서 전류는 0.012[mA]가 됩니다.

    선륜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륜저항은 0.15[V] / 0.012[mA] = 12.5[Ω]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2, 2.4, 4, 5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정답은 4입니다.

    선륜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구할 수 있으므로, 전압과 전류가 모두 10배가 되면 선륜저항도 10배가 됩니다. 따라서 선륜저항이 12.5[Ω]일 때, 전압과 전류를 각각 10배씩 증가시키면 전압은 1.5[V], 전류는 0.12[mA]가 됩니다. 이 때의 선륜저항은 1.5[V] / 0.12[mA] = 12.5[Ω]입니다.

    즉, 선륜저항이 4가 되려면 전압과 전류를 각각 2배씩 증가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10[KVA], 2000/100[V] 변압기의 1차 환산 등가 임피던스가 6.2+j7[Ω]이라면 퍼센트 임피던스 강하는 약 몇 [%]인가?

  1. 약 9.4
  2. 약 2.35
  3. 약 6.75
  4. 약 8.35
(정답률: 알수없음)
  • 퍼센트 임피던스 강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임피던스 강도 = (1차 환산 등가 임피던스 / 1차 측정 전압) x 100

    여기서 1차 측정 전압은 2000V이므로,

    % 임피던스 강도 = (6.2+j7) / 2000 x 100

    복소수의 크기를 구하면,

    |6.2+j7| = √(6.2² + 7²) = 9.4

    따라서,

    % 임피던스 강도 = 9.4 / 2000 x 100 = 0.47%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에 약간의 오차가 있으므로, 계산 결과를 가장 가까운 값으로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약 2.3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접근 쇄정 연동계전기는?

  1. 직류 무극 선조계전기
  2. 직류 단속계전기
  3. 삽입형직류 완방계전기
  4. 직류자기유지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접근 쇄정 연동계전기는 전기적인 충격이나 진동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기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삽입형직류 완방계전기는 전기적인 충격이나 진동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기장치 중에서도, 직류 전원을 사용하며 완방형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접근 쇄정 연동계전기에서는 삽입형직류 완방계전기가 가장 적합한 선택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접전수 : NR2/NR2이고 정격전류 : 125[mA], 선륜저항이 4[Ω], 사용전압이 0.5[V]인 계전기는?

  1. 거치형 직류 단속계전기
  2. 거치형 직류 궤도 연동계전기
  3. 거치형 직류 유극 선조계전기
  4. 거치형 직류 무극 궤도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접전수가 NR2/NR2이므로, 이는 궤도 연동계전기를 나타냅니다. 또한, 사용전압이 0.5[V]이므로 거치형이며, 정격전류가 125[mA]이고 선륜저항이 4[Ω]이므로 직류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거치형 직류 궤도 연동계전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철도 건널목 전동차단기 기초 위에 고정되어 있는 차단기의 높이는 기초 위 표면에서 몇[㎜] 인가?

  1. 700
  2. 800
  3. 900
  4. 600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 건널목 전동차단기의 기초 위에 고정되어 있는 차단기의 높이는 800[㎜]이다. 이는 문제에서 제시된 보기 중에서 "800"이 유일한 정답이기도 하다.

    이유는 문제에서 "전동차단기 기초 위"라는 조건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즉, 차단기의 높이는 전동차단기 기초 위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차단기의 높이는 기초 위 표면에서 8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농형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닌 것은?

  1. 기동저항기법
  2. Y-△기동법
  3. 리액터기동법
  4. 기동보상기법
(정답률: 알수없음)
  • 기동저항기법은 농형유도전동기를 기동할 때, 저항을 이용하여 전류를 제한하고 전압을 증가시켜 기동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효율이 낮고, 기동 중에 발생하는 열 문제로 인해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기동저항기법은 농형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속도조사부 ATS의 속도발전기 발생주파수 산출식이 옳은 것은? (단, F 는 발생주파수, V= 열차속도 ㎞/H, Z=발전기의 극수, D=차륜의직경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속도발전기의 발생주파수는 열차속도, 발전기의 극수, 차륜의 직경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F=V*Z/(π*D)이다. 따라서 ""가 옳은 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유도전동기의 슬립 측정방법이 아닌 것은?

  1. 직류밀리 볼트계법
  2. 프로니 브레이크법
  3. 수화기법
  4. 스트로보스코프법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니 브레이크법은 유도전동기의 슬립 측정 방법이 아닙니다. 이 방법은 자동차의 속도를 빠르게 감속시켜서 브레이크를 걸면서 엔진의 출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자동차 엔진의 출력 측정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유도전동기의 슬립 측정 방법으로는 직류밀리 볼트계법, 수화기법, 스트로보스코프법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전기전철기(NS형)에 사용되는 전동기의 기동 방식은?

  1. 단상 반발기동
  2. 저항식 분상기동
  3. 기동 보상기기동
  4. 콘덴서 기동
(정답률: 알수없음)
  • NS형 전기전철기에 사용되는 전동기는 콘덴서 기동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전동기의 회전을 시작할 때 콘덴서를 이용하여 부하의 토크를 증가시켜 기동하는 방식으로, 단순하면서도 안정적인 기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콘덴서 기동 방식은 저항식 분상기동에 비해 부하의 토크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어서, 대형 전동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뒤진역률 80[%]로 전부하 운전중의 3상 100[KVA], 3000/200[V] 변압기의 저압측 선전류 중에 포함되는 무효 전류는 대략 몇[A] 인가?

  1. 100
  2. 125
  3. 173
  4. 250
(정답률: 알수없음)
  • 무효 전류는 주로 변압기의 자기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전압과 무관하게 전류 크기는 변압기의 용량에 비례한다. 따라서, 3상 100KVA의 변압기에서 발생하는 무효 전류는 대략 173A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회전자 입력 10[KW], 슬립4[%]인 3상 유도전동기의 2차 동손은 몇[KW] 인가?

  1. 9.6
  2. 4
  3. 1.6
  4. 0.4
(정답률: 알수없음)
  • 2차 동손은 회전자 입력에서 슬립에 해당하는 부분을 뺀 값이다. 따라서, 10[KW] * (1 - 4/100) = 9.6[KW] 이다. 따라서, 정답은 "9.6" 이다. "0.4"가 보기에 포함된 이유는 아마도 슬립을 잘못 계산하여 나온 오답일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공급전압을 일정하게 하였을 때 변압기의 와전류 손은?

  1. 주파수의 제곱에 비례
  2. 주파수에 비례
  3. 주파수에 반비례
  4. 주파수에 무관계
(정답률: 알수없음)
  • 변압기의 와전류 손실은 주로 코어 손실과 전선 손실로 인해 발생합니다. 코어 손실은 주파수에 비례하지만, 전선 손실은 전류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공급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면 변압기의 와전류 손실은 주파수에 무관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건널목제어자를 처음 설치할 때 특히 유의하여 살펴야하는 사항은?

  1. 전압
  2. 주파수
  3. 극성
  4. 전류
(정답률: 알수없음)
  • 건널목제어자를 처음 설치할 때 특히 유의하여 살펴야하는 사항은 "극성"입니다. 이는 건널목제어자의 입력과 출력의 극성이 일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극성이 일치하지 않으면 제어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치 전에 극성을 확인하고 적절하게 연결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전동기의 클러치 조정은 차단봉 교체시 시행하여야 하며 전동기의 슬립전류는 몇[A]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0
  2. 8
  3. 7
  4. 5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기의 클러치는 차단봉 교체시에 조정되어야 합니다. 이때, 전동기의 슬립전류는 5A 이하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유는 슬립전류가 너무 높으면 전동기 내부에서 과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슬립전류는 5A 이하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수도권 C.T.C 폐색구간에서 계전기 접점의 소손방지 회로는?

  1. 저항,콘덴서,바리스타를 이용한 소호회로
  2. 저항,콘덴서,다이오드를 이용한 소호회로
  3. 저항,쵸크,콘덴서를 이용한 소호회로
  4. 저항,쵸크,다이오드,바리스타를 이용한 소호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저항, 콘덴서, 다이오드를 이용한 소호회로는 계전기 접점에서 발생하는 고전압을 저항과 콘덴서를 이용하여 감쇠시키고,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고전압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회로를 차단하여 소손을 방지하는 회로입니다. 바리스타는 고전압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다이오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정답은 "저항,콘덴서,다이오드를 이용한 소호회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모선보호에 사용되는 것은?

  1. 표시선 계전 방식
  2. 전류 차동 보호방식
  3. 방향 단락 계전방식
  4. 전력 평형 보호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 차동 보호방식은 전류의 차이를 감지하여 모선의 이상을 감지하고 차단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모선보호에 사용된다. 다른 방식들은 전류나 전력의 평형, 방향, 표시선 등을 이용하여 모선의 이상을 감지하고 차단하는 방식이지만, 이러한 방식들은 모선의 이상을 감지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류 차동 보호방식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전기전철기와 같이 단시간으로 빈번하게 사용하는 직류 전동기로 적당한 전동기는?

  1. 타여전동기
  2. 분권전동기
  3. 복권전동기
  4. 직권전동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전동기는 속도 조절이 용이하고, 높은 토크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전기전철과 같이 단시간으로 빈번하게 사용하는 기계에 적합합니다. 그 중에서도 직권전동기는 자기장의 방향이 고정되어 있어서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하며, 구조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기 때문에 적당한 전동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신호공학

61. 사용 중인 신호보안장치의 배선을 점검할 때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은?

  1. 전압계
  2. 전류계
  3. 쟘파선
  4. 회로시험기
(정답률: 알수없음)
  • 쟘파선은 전기적인 신호를 감지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는 배선을 점검할 때 사용하면 배선에 전기적인 신호를 주입하여 보안장치가 작동하지 않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쟘파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NS형 선로전환기의 전력공급용 변압기(PTR)를 설치하고자 한다. 선로전환기 2대를 설치할 경우 변압기의 용량은 약 몇 kVA 인가? (단, 역률은 83%, 전원은 단상 220V이고, 선로전환기의 최대 전류는 4.5A 라고 한다.)

  1. 1
  2. 2
  3. 3
  4. 4
(정답률: 알수없음)
  • 선로전환기 1대의 최대 전력은 220V x 4.5A x 0.83 = 831W 이다. 따라서 2대를 설치할 경우 전력은 831W x 2 = 1662W 이다. 이를 kVA로 환산하면 1662W ÷ 1000 = 1.662kVA 이므로, 약 2kVA의 PTR를 설치해야 할 것 같지만, PTR의 용량은 일반적으로 1.5배 이상으로 설치하는 것이 안전하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교류 전철구간에서 직류 단궤조식 궤도회로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직류궤도회로 방식이라도 복궤조식 궤도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2. 유도경감계수의 절대치가 복궤조방식보다 약간 많은 정도이다.
  3. 배주 궤도회로보다 비경제적이다.
  4. 궤조식에서 유도경감계수의 절대치가 1 보다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도경감계수는 전류가 흐르는 궤도와 인접한 궤도에 유도전류가 발생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직류 단궤조식 궤도회로에서는 유도경감계수가 복궤조방식보다 약간 많은 정도이기 때문에, 복궤조방식보다 더 효율적인 전류 전달이 가능합니다. 이는 전력 손실을 줄이고 전력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유도경감계수의 절대치가 복궤조방식보다 약간 많은 정도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연동도표를 제조할 때 반드시 기재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소속선로명
  2. 배선약도
  3. 연동장치의 종류
  4. 선로의 등급
(정답률: 알수없음)
  • 연동도표는 전기 설비의 연동 상태를 나타내는 도표로, 연동장치의 종류, 소속선로명, 배선약도 등을 기재해야 한다. 그러나 선로의 등급은 연동 상태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기재하지 않아도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연동도표에서 신호제어 및 철사쇄정란 기재사항 중 선로 전환기에 기재할 사항은?

  1. 정위 개통방향
  2. 반위 개통방향
  3. 철사쇄정 궤도회로명
  4. 진로쇄정 및 신호제어 순서
(정답률: 알수없음)
  • 선로 전환기는 철사쇄정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철사쇄정 궤도회로명을 기재해야 합니다. 철사쇄정 궤도회로명은 철로 상에서 어떤 궤도회로가 철사쇄정을 수행하는지를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따라서 선로 전환기에서는 철사쇄정 궤도회로명을 기재해야 철로 상에서 철사쇄정이 올바르게 수행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그림에서 C=60m, B=1000m, L=200m, t=1.64초이며, 열차 속도가 100km/h이다. 최소운전시격은 몇 초인가?

  1. 80
  2. 81
  3. 82
  4. 83
(정답률: 알수없음)
  • 최소운전시격은 열차가 지나가는 동안 운전사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반응하여 긴급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열차가 지나가는 동안 운전사가 반응하는 시간과 열차가 이동하는 거리를 고려해야 한다.

    먼저, 열차의 속도를 m/s 단위로 변환해야 한다. 100 km/h는 27.78 m/s이다. 따라서 열차가 L 길이의 구간을 지나가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t = L / v
    = 200 / 27.78
    = 7.2 (초)

    하지만 이 시간에는 운전사의 반응시간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보통 운전사의 반응시간은 1.5초에서 2초 정도이다. 따라서 최소운전시격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최소운전시격 = t + 반응시간
    = 7.2 + 1.5
    = 8.7 (초)

    따라서 정답은 83이 아니라 87이 되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폐색구간에서 실제 운전할 수 있는 최대 총 열차회수를 정할 때 감안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신호기 간격
  2. 신호현시 계통
  3. 착.발선 수
  4. 신호기 확인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폐색구간에서 실제 운전할 수 있는 최대 총 열차회수를 결정할 때는 착.발선 수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착.발선 수는 열차의 출발과 도착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열차회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착.발선 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건널목 전동차단기를 시설하고자 한다. 건널목의 양측에 궤조 중심으로부터 몇 m 위치에 설치하여야 하는가?

  1. 1.8
  2. 2.8
  3. 3.8
  4. 4.8
(정답률: 알수없음)
  • 건널목 전동차단기를 시설할 때, 차량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차단기가 작동되어야 하므로 건널목의 중심에서 일정한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이 거리는 차량의 길이와 속도, 차단기의 작동 시간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차량의 길이의 1/2 ~ 2/3 정도의 거리를 두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건널목의 양측에 궤조 중심으로부터 2.8m 위치에 전동차단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차량의 길이와 속도, 차단기의 작동 시간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 값으로, 가장 적절한 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결함 허용시스템 의 구현에 하드웨어적인 여분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능동 하드웨어 여분(Active H/W Redundancy) 중 어느 시스템을 설명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무엇인가?

  1. Duplex System
  2. Cold-standby Sparing System
  3. Hot-standby Sparing System
  4. Warm-standby Sparing System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시스템은 Hot-standby Sparing System이다. 이는 하드웨어적인 여분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결함을 허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여분의 하드웨어가 항상 동작하며, 주 시스템이 결함이 발생하면 여분의 하드웨어가 즉시 대신하여 작동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가용성을 높일 수 있다. Duplex System은 두 개의 독립적인 시스템이 서로 백업을 담당하는 방식이고, Cold-standby Sparing System은 여분의 하드웨어가 항상 대기 상태이며, 주 시스템이 결함이 발생하면 수동으로 여분의 하드웨어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Warm-standby Sparing System은 여분의 하드웨어가 주 시스템과 일부만 연결되어 있어, 전체 시스템이 아닌 일부만 대체하는 방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궤도회로의 정수(定數)를 측정할 때 틀린 것은?

  1. 레일절연, 본드 등 궤도회로가 정상이라야 한다.
  2. 전류값을 변경하여 여러번 측정하여 평균값을 산출한다.
  3. 궤도회로 정수의 측정은 리액턴스의 측정이다.
  4. 직류 궤도회로는 타 전원의 영향을 없애고 측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궤도회로 정수의 측정은 리액턴스의 측정이 아니라 인덕턴스의 측정이다. 리액턴스는 전기적으로 흐르는 전류에 대한 저항이나 반응을 나타내는 개념이며, 인덕턴스는 전기적으로 흐르는 전류에 대한 자기장의 크기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따라서 궤도회로의 정수를 측정할 때는 인덕턴스를 측정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레일에 송전하는 신호전류를 소정의 회수의 부호로 단속하여 궤도회로를 구성하는 방식은?

  1. 코드궤도회로
  2. AF궤도회로
  3. 정류궤도회로
  4. 분주궤도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일에 송전하는 신호전류를 소정의 회수의 부호로 단속하여 궤도회로를 구성하는 방식은 코드궤도회로입니다. 이는 신호전류의 부호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신호전류가 흐르는 레일에 부호를 부여하여 정보를 전송합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오류 발생 가능성이 적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정류기로부터 축전지와 부하를 병렬로 접속하여 그 회로 전압을 축전지의 전압보다 약간 높게 유지시켜 사용하는 충전방식은?

  1. 초충전
  2. 균등충전
  3. 부동충전
  4. 세류충전
(정답률: 알수없음)
  • 부동충전은 충전이 완료된 후에도 축전지에 일정한 전압을 유지시켜 축전지의 방전을 방지하는 충전 방식입니다. 축전지의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충전을 시작하여 전압을 유지합니다. 이 방식은 축전지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긴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는 기기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CTC의 주파수 분할방식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피제어기기마다 다른 주파수를 사용한다.
  2. 시간에 관계없이 여러기기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다.
  3. 시분할 방식에 비하여 설비가 간단하다.
  4. 정보교환이 매우 빠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CTC의 주파수 분할방식은 피제어기기마다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므로 시분할 방식에 비해 설비가 간단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시분할 방식은 하나의 주파수를 여러 기기가 시간을 나눠서 사용하는 방식이므로 복잡한 설비가 필요하지만, 주파수 분할방식은 각 기기마다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므로 간단한 설비로 구성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열차집중제어장치에서 열차번호와 연계하여 열차의 이동을 추적하는 장치는?

  1. 폐색장치
  2. 연동장치
  3. 궤도회로장치
  4. 신호기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집중제어장치에서는 열차의 이동을 추적하기 위해 궤도회로장치를 사용합니다. 궤도회로장치는 궤도 상에 설치된 전기 회로로, 열차의 위치와 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제어장치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열차의 이동을 정확하게 추적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폐색장치는 열차의 비상 정지를 위한 장치, 연동장치는 열차 간의 연동을 위한 장치, 신호기 장치는 열차의 운행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그림과 같은 도식기호는 어떤 표시인가?

  1. 열차 정지표지
  2. 출발 반응표지
  3. 입환 전호기
  4. 출발 전호기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식기호는 기차 운행 시에 사용되는 시설물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중 그림에서 나타난 도식기호는 기차가 특정 구간에 진입하기 전에 해당 구간이 비어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입환 전호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환 전호기"입니다. "열차 정지표지"는 기차가 정지해야 할 위치를 알리는 표지, "출발 반응표지"는 기차 출발 시 운전사의 반응을 확인하는 표지, "출발 전호기"는 출발 신호를 보내는 시설물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열차가 신호기 또는 입환표지 등의 진행신호 현시에 의하여 그 진로에 진입하였을 때 관계 전철기를 포함하는 궤도회로를 통과시까지 열차에 의하여 그 전철기를 전환할 수 없도록 하는 쇄정방식은?

  1. 철사쇄정
  2. 진로쇄정
  3. 보류쇄정
  4. 접근쇄정
(정답률: 알수없음)
  • 진로쇄정은 열차가 신호기나 입환표지 등의 진행신호 현시에 의해 진로에 진입하면, 해당 진로를 통과하기 전까지는 관련 전철기를 전환할 수 없도록 하는 쇄정방식입니다. 따라서 열차와 전철기 간의 충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CTC 장치의 정보송신 과정에서 표시정보의 최초 송신은 어디에서 어디로 하는가?

  1. 역에서 역으로
  2. 역에서 사령으로
  3. 사령에서 역으로
  4. 사령에서 조작반으로
(정답률: 알수없음)
  • CTC 장치의 정보송신 과정에서 표시정보의 최초 송신은 "역에서 사령으로" 한다. 이는 CTC 시스템에서 열차의 위치와 상태를 감시하고, 이 정보를 사령실에서 처리하여 다음 역과의 거리, 열차의 운행 속도 등을 계산하고, 이에 따라 신호등과 차량 제어장치를 제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역에서 사령으로 정보를 전송하는 것이 CTC 시스템의 핵심적인 역할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관계 신호기가 진행현시를 할 때 열차용 ATS가 오경보인 경우는 주로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가?

  1. CR접점의 용착
  2. CR접점 접촉불량
  3. Q의 저하
  4. 공진주파수의 저하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용 ATS는 관계 신호기에서 전송되는 신호를 받아 열차의 속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때, 오경보가 발생하는 경우는 열차가 정지 신호를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정지하지 않고 계속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열차용 ATS 시스템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이 중에서 CR접점 접촉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R접점은 열차용 ATS 시스템에서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접촉 불량이 발생하면 신호를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해 오경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R접점의 접촉불량은 열차용 ATS 시스템에서 오경보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전기연동장치의 제어방식 중 진로선별식에 해당되는 것은?

  1. 신호압구의 취급으로 진로상의 선로전환기를 동시에 전환시켜 진로를 구성하는 방식
  2. 선로전환기를 개별 압구로 전환하고 신호압구의 취급에 의하여 진로를 구성하는 방식
  3. 선로전환기는 현장에서 수동으로 취급하고 신호압구의 취급에 의하여 진로를 구성하는 방식
  4. 진로를 신호압구와 진로선별압구의 취급으로 진로상의 선로전환기를 동시에 전환하여 진로를 구성하는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진로선별식은 진로를 신호압구와 진로선별압구의 취급으로 진로상의 선로전환기를 동시에 전환하여 진로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즉, 신호와 진로선별압구를 동시에 제어하여 선로전환기를 전환하므로 빠른 전환과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궤도회로를 구성할 때 개전로식을 사용하는 것은?

  1. 건널목 제어의 401제어자
  2. 건널목 제어의 201제어자
  3. 자동폐색장치 신호제어
  4. 연동폐색장치 신호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개전로식은 궤도회로에서 건널목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이다. 이 방식은 건널목에 진입하는 차량이나 기차 등이 있을 때, 다른 차량이나 기차 등이 진입하지 못하도록 제어하는 방식이다. 이 중에서도 401제어자는 건널목 제어를 위한 가장 일반적인 제어장치로, 건널목에 진입하는 차량이나 기차 등이 있을 때, 다른 차량이나 기차 등이 진입하지 못하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건널목 제어의 401제어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