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02)

철도신호기사
(2007-09-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공학

1. 다음 중 PN 접합 다이오드에서 공핍층이 생기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전자와 정공의 확산에 의해서 생긴다.
  2. (-)전압만 가할 때 생긴다.
  3. 다수 반송자가 많이 모여 있는 순간 생긴다.
  4. 전압을 걸지 않을 때 생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PN 접합 다이오드에서 공핍층이 생기는 원인은 전자와 정공의 확산에 의해서 생긴다. PN 접합 다이오드는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가 접합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때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의 전자와 정공이 서로 확산하면서 만나게 되면, 이들이 결합하여 공핍층이 생기게 된다. 이 공핍층은 전기적으로 중성이며, PN 접합 다이오드의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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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동 증폭기에서 우수한 차동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동상 제거비의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클수록 좋다.
  2. 10 미만 이어야 좋다.
  3. 1 이하 이어야 좋다.
  4. 0(zero) 이어야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클수록 좋다."

    동상 제거비란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의 차이 중에서 공통 모드 신호의 성분만을 제거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차동 신호가 얼마나 잘 유지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동상 제거비가 클수록 차동 신호가 잘 유지되므로 차동 증폭기에서 우수한 차동 특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수록 좋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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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반송파 ec=Eccos(wct)이고, 신호파 es=Escos(wst) 일 때 진폭 변조된 피변조파의 진폭 E는?

  1. E = Es + Eccos(wct)
  2. E = Ec + Essin(wst)
(정답률: 알수없음)
  • 진폭 변조된 피변조파는 반송파와 신호파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E = ec * es = Eccos(wct) * Escos(wst)

    = (Ec/2)(cos((wc+ws)t) + cos((wc-ws)t))

    위 식에서 볼 수 있듯이, 진폭 변조된 피변조파의 진폭 E는 Ec/2와 Es/2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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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트랜지스터의 베이스 폭을 얇게 하는 이유는 어떤 특성을 좋게 하기 위한 것인가?

  1. 온도특성
  2. 주파수특성
  3. 잡음특성
  4. 전도특성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랜지스터의 베이스 폭을 얇게 하는 이유는 주파수특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베이스 폭이 얇을수록 전하가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므로, 높은 주파수에서도 신호를 증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주파수에서의 증폭이 필요한 경우에는 베이스 폭을 얇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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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JK 플립플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J=1, K=0 이면, 출력(Q)은 1 이다.
  2. J=1, K=1 이면, 출력(Q)은 토글 된다.
  3. J=0, K=1 이면, 출력(Q)은 0 이다.
  4. J=0, K=0 이면, 출력(Q)은 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J=0, K=0 이면, 출력(Q)은 변한다." 이다.

    이유는 JK 플립플롭은 J와 K 입력에 따라 출력(Q)이 변하는데, J=0, K=0 일 때는 이전 상태와 상관없이 출력이 변하게 된다. 따라서 이전 상태와 상관없이 출력이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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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궤환 증폭기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증폭 동작이 안정된다.
  2. 전력 효율이 개선된다.
  3. 왜곡이 감소한다.
  4. 주파수 특성이 개선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궤환 증폭기의 장점으로는 증폭 동작이 안정되고 왜곡이 감소하며 주파수 특성이 개선된다는 것이 있지만, 전력 효율이 개선된다는 것은 장점으로 볼 수 없다. 이는 단순히 부궤환 증폭기의 특성이 아니라 모든 증폭기에서 기본적으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전력 효율이 개선된다는 것은 입력 전력과 출력 전력의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 적은 전력으로 더 큰 출력을 얻을 수 있게 되어 경제적인 측면에서 이점을 가져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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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회로에서 저항 R의 양단 전압은 몇 V 인가? (단, 저항 R은 1㏀)

  1. 0
  2. 1
  3. 5
  4. 100
(정답률: 알수없음)
  • 저항 R의 양단 전압은 0V이다. 이는 R과 0V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압은 저항 R의 양단과 0V 사이에서 분배되어 전압이 0V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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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압이득이 A인 연산증폭기 회로에서 입력을 Vi라 하면 출력 Vo는?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연산증폭기 회로는 비반전 입력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입력 신호가 Vi일 때, 출력 신호는 Vo = (1 + R2/R1)Vi + A 이다. 따라서 전압이득 A이므로, 출력 신호는 입력 신호에 A를 더한 값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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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PN 접합 다이오드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커패시터 등과 결합하여 교류를 직류로 정류할 수 있다.
  2. 단방향 특성을 갖는다.
  3. 방향성을 이용해 주로 직류를 교류로, 교류를 직류로 정류하는 데 사용된다.
  4. PN 접합에 역방향 전압을 가하면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향성을 이용해 주로 직류를 교류로, 교류를 직류로 정류하는 데 사용된다."는 PN 접합 다이오드의 가장 기본적인 용도이며, 올바른 설명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합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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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떤 증폭기의 전압이득이 250 인 경우 약 몇 ㏈에 해당 되는 가?

  1. 48㏈
  2. 33㏈
  3. 24㏈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이득과 소리의 크기는 로그함수로 관계되어 있기 때문에, 전압이득이 250인 경우 20log(250) ≈ 48.1 dB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4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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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입력 바이어스 전류는 0(zero) 이다.
  2. 입력저항은 무한대이다.
  3. 출력저항은 무한대이다.
  4. 전압이득은 무한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출력저항은 무한대이다. - 이는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특성이 아니라,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특성 중 하나인 "입력저항은 무한대이다."와 혼동되어 생긴 오해입니다. 이상적인 연산증폭기는 출력저항이 0에 가깝고, 입력저항이 무한대에 가깝습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연산증폭기로 들어올 때, 신호의 크기가 변하지 않고, 출력 신호는 입력 신호와 동일한 전압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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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과 같은 회로는 어떤 회로인가?

  1. DC 전압플로워
  2. 피크검출기
  3. 대수증폭기
  4. 전류-전압변환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입력 신호에서 피크 값을 검출하는 회로로, 입력 신호가 피크 값을 갖는 순간에만 출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검출기"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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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사용하는 회로는?

  1. 미분회로
  2. 시미트 트리거 회로
  3. 클램프회로
  4. 적분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사용하는 회로는 시미트 트리거 회로입니다. 이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임계값을 기준으로 0과 1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위해 입력 신호를 비교하는 비교기와 이전 상태를 기억하는 기억 회로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시미트 트리거 회로는 디지털 신호 처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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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프로그래머블 논리장치가 아닌 것은?

  1. PROM
  2. PAL
  3. PLA
  4. ROM
(정답률: 알수없음)
  • ROM은 프로그래머블 논리장치가 아닙니다. PROM, PAL, PLA는 프로그래머블 논리장치의 일종으로,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프로그래밍하여 논리회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로, 미리 저장된 데이터만을 읽을 수 있으며 프로그래밍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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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정현파 발진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수정발진기
  2. 블로킹발진기
  3. LC발진기
  4. CR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현파 발진기는 수정발진기, LC발진기, CR발진기에 속하는데, 블로킹발진기는 정현파 발진기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블로킹발진기가 정현파를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발생된 정현파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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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FM을 AM과 비교할 때 틀린 것은?

  1. 잡음이 적다.
  2. 에코의 영향이 많다.
  3. 점유 주파수 대역이 넓다.
  4. 초단파대 통신에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에코의 영향이 많다." 이다. FM은 AM보다 잡음이 적고, 점유 주파수 대역이 넓으며, 초단파대 통신에 적합하다. 그러나 FM은 AM과 달리 에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는 FM 신호가 직선적인 전파보다는 곡선적인 전파를 따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곡선적인 전파는 건물이나 산 등 장애물에 부딪혀 반사되어 에코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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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이상형 RC 발진회로의 발진주파수를 표시하는 식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RC 발진회로의 발진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f = 1 / (2πRC)

    여기서 R은 저항값, C는 커패시턴스(용량) 값이다.

    보기 중 ""는 이 식에서 R과 C의 값을 모두 1로 설정한 경우이다. 따라서 f = 1 / (2π)가 되어 발진주파수는 약 0.159H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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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스위칭 소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적합한 것은?

  1. 상승시간이 길어야 한다.
  2. 턴-오프 시간이 느려야 한다.
  3. 축적시간이 길어야 한다.
  4. 상승속도가 빨라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위칭 소자는 입력 신호가 변화할 때 출력 신호가 빠르게 변화해야 하므로, 상승속도가 빨라야 한다. 상승속도가 빠를수록 입력 신호의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여 출력 신호를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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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LC 발진회로의 주파수 안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1. 바이어스를 걸어준다.
  2. 동조회로의 Q를 높인다.
  3. 동조회로의 공진주파수를 높인다.
  4. 동조회로의 R 성분을 키운다.
(정답률: 알수없음)
  • LC 발진회로의 주파수 안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동조회로의 Q를 높여야 합니다. 이는 동조회로의 공진대역을 좁게 만들어서 주파수 변화에 민감하지 않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조회로의 Q를 높이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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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아날로그 변조 방식이 아닌 것은?

  1. 펄스부호변조
  2. 진폭변조
  3. 위상변조
  4. 주파수변조
(정답률: 알수없음)
  • 펄스부호변조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아날로그 변조 방식이 아닙니다. 디지털 신호를 이용하여 펄스를 생성하고 이를 아날로그 신호에 적용하여 변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펄스부호변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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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21. △결선된 대칭 3상 부하가 있다. 역률이 0.8(지상)이고, 전소비전력이 1800[W]이다. 한 상의 선로저항이 0.5[Ω]이고 발생하는 전선로손실이 50[W]이면 부하단자의 전압[V]은?

  1. 630
  2. 876
  3. 300
  4. 225
(정답률: 알수없음)
  • 부하단자의 전압은 전압하강법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전압하강 = 선로저항 × 전류

    전류 = 전소비전력 ÷ (3 × 전압 × 역률)

    전압하강 = (0.5[Ω] × 전소비전력 ÷ (3 × 전압 × 역률)) × 3

    전압하강 = 0.5[Ω] × 전소비전력 ÷ (전압 × 역률)

    전압 × 역률 = 0.5[Ω] × 전소비전력 ÷ 전압 + 전압하강

    전압 × 역률 = 0.5[Ω] × 전소비전력 ÷ 전압 + (0.5[Ω] × 전소비전력 ÷ (3 × 전압 × 역률)) × 3

    전압 × 역률 = 0.5[Ω] × 전소비전력 ÷ 전압 + 1.5[Ω] × 전소비전력 ÷ (전압 × 역률)

    전압 × 역률² = 0.5[Ω] × 전소비전력 + 1.5[Ω] × 전소비전력

    전압 = (2 × 전소비전력 ÷ 3) ÷ (역률² + 0.5[Ω] ÷ (2 × 전소비전력 ÷ 3))

    전압 = 225[V]

    따라서 정답은 "2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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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파형이 반파 정류파 일 때 파고율은?

  1. 0.5
  2. 2.0
  3. 1.57
  4. 1.73
(정답률: 알수없음)
  • 파고율은 파형의 최대 높이와 파장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반파와 정류파는 모두 파장이 같으므로 파고율은 최대 높이에 비례합니다. 반파는 최대 높이가 파장의 절반인 반면, 정류파는 최대 높이가 파장과 같으므로 반파의 파고율은 2.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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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RL 직렬회로에 를 가할 때 전류[A]의 실효값은 약 얼마인가? (단, R=4[Ω], wL=1[Ω] 이다.)

  1. 24.2
  2. 26.3
  3. 28.3
  4. 30.2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RL 직렬회로에서 전류의 실효값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전압의 효과는 R과 XL에 모두 작용하므로, 전압의 효과를 계산해보자.

    V = 10V (주어진 값)

    XL = wL = 1[Ω]

    전압의 효과는 V = IZ 에서 Z = R + jXL 이므로,

    Z = R + jXL = 4 + j1 [Ω]

    V = 10[∠0°] [V]

    I = V/Z = 10[∠0°] / (4 + j1) = 2.5 - j2.5 [A]

    따라서 전류의 실효값은 |I| = √(2.5² + (-2.5)²) = 3.54 [A]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전류의 실효값이므로, 이 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복소수 I의 크기에 √2를 곱해주면 된다.

    |I| = 3.54 [A]

    전류의 실효값 = |I| x √2 = 3.54 x 1.414 = 5 [A]

    따라서 정답은 "28.3"이 아니라,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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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3상 불평형 전압에서 영상전압이 140[V]이고, 정상전압이 600[V], 역상전압이 280[V] 이라면 전압의 불평형율은?

  1. 2.144
  2. 0.566
  3. 0.466
  4. 0.233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의 불평형율은 (|정상전압-역상전압|)/3상 평균전압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600-280|)/((600+280+140)/3) = 0.466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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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결선된 3상 회로에서 상전류가 다음과 같을 때 선전류 I1, I2, I3 중에서 그 크기가 가장 큰 것은 몇 [A]인가?

  1. 2.31
  2. 4.0
  3. 6.93
  4. 8.0
(정답률: 알수없음)
  • 상전류의 크기는 전압과 저항에 비례하므로, 각 저항의 크기와 전압을 고려하여 계산해야 한다.

    먼저, 전압을 구해보자. 주어진 전압은 220V이므로, 각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다음과 같다.

    - R1: 220V
    - R2: 220V
    - R3: 220V x √3 = 381.97V (△연결에서는 각 저항에 √3을 곱해야 한다)

    다음으로,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를 구해보자. 오른쪽 아래의 저항 R3에는 전류가 합쳐지므로, 이 저항에 흐르는 전류를 먼저 구하자.

    - R3: 381.97V / 10Ω = 38.197A

    이제 나머지 두 저항에 흐르는 전류를 구해보자. △연결에서는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의 합이 0이므로, 다음과 같은 방정식을 세울 수 있다.

    - I1 + I2 = 38.197A

    또한,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전압과 저항에 비례하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R1: 220V / 5Ω = 44A
    - R2: 220V / 8Ω = 27.5A

    따라서, 위의 방정식을 이용하여 I1과 I2를 구할 수 있다.

    - I1 = 38.197A - 27.5A = 10.697A
    - I2 = 38.197A - 44A = -5.803A

    하지만, I2는 음수이므로 물리적으로는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I2는 0A으로 간주하고, 가장 큰 선전류는 I1 = 10.697A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6.93이라는 값이 포함되어 있다. 이 값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이 값은 △연결된 3개의 저항이 모두 10Ω일 때의 선전류를 계산한 것이다. 이 경우, 각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220V x √3 = 381.97V이고,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38.197A이다. 따라서, 선전류는 38.197A / √3 = 22.072A이다. 이 값을 보기에 주어진 값과 비교해보면, 6.93은 이 값보다 작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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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결합 회로의 4단자 정수 ABCD 파라미터 행렬은?

(정답률: 알수없음)
  • 결합 회로의 파라미터 행렬은 각각의 요소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S11 = b / a, S12 = det(S) / a, S21 = -det(S) / d, S22 = -c / d

    여기서 a, b, c, d는 각각 다음과 같다.

    a = 1 - S22 * b, b = S12 / S22, c = S21 / S11, d = 1 - S11 * c

    따라서 주어진 파라미터 행렬을 이용하여 각각의 요소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a = 1 - (-0.5) * 0.5 = 0.75
    b = 0.5 / (-0.5) = -1
    c = (-0.5) / 0.5 = -1
    d = 1 - 0.5 * (-1) = 1.5

    따라서, 파라미터 행렬의 요소는 다음과 같다.

    S11 = -1.33, S12 = -0.5, S21 = 0.5, S22 = -0.67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주어진 파라미터 행렬을 이용하여 각각의 요소를 계산하면 S11과 S22가 모두 음수이고, S12와 S21이 모두 양수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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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R=100[Ω], C=30[㎌]의 직렬회로에 f=60[㎐], V=100[V]의 교류전압을 가할 때 전류[A]는 약 얼마인가?

  1. 133.5
  2. 88.4
  3. 75
  4. 0.75
(정답률: 알수없음)
  • 직렬회로에서 전류는 전압과 임피던스의 비례식인 I=V/Z로 구할 수 있다. 여기서 Z는 R과 XC(커패시턴스의 역수)의 합인데, XC는 1/(2πfC)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Z는 다음과 같다.

    Z = √(R² + XC²) = √(100² + (1/(2π×60×30×10⁻⁶))²) ≈ 133.5[Ω]

    따라서 전류는 다음과 같다.

    I = V/Z = 100/133.5 ≈ 0.75[A]

    따라서 정답은 "0.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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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무손실 선로에서 단위 길이에 대한 직렬 인덕턴스를 L, 병렬 커패시턴스를 C, 감쇠정수를 α, 위상 정수를 β, 전원의 각 주파수를 ω라 할 때 다음 관계가 성립하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식은 다음과 같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 α와 β는 각각 감쇠정수와 위상 정수이다. 이를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단위 길이에 대한 직렬 인덕턴스를 L, 병렬 커패시턴스를 C, 전원의 각 주파수를 ω라 할 때, 위의 식이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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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회로의 임펄스 응답은 회로도를 알면 결정된다.
  2. 회로의 임펄스 응답과 입력을 알면 출력을 알 수 있다.
  3. 초기조건에 따라 임펄스 응답이 결정된다.
  4. 출력은 입력과 초기조건에 따라 결정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출력은 입력과 초기조건에 따라 결정된다." 이다.

    초기조건은 회로가 처음에 가지고 있는 전하나 전류의 상태를 의미한다. 임펄스 응답은 초기조건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초기조건이 다르면 임펄스 응답도 다르게 결정된다. 따라서, 초기조건에 따라 임펄스 응답이 결정된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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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R-L-C 직렬회로의 과도상태에서 저항의 값이 다음 중 어느 값일 때 진동이 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R-L-C 직렬회로에서 공진주파수에 해당하는 주파수에서 저항의 값이 0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저항이 0이 되면 전류가 최대가 되고, 이 때 에너지가 최대로 저장되어 진동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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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에 대응되는 라플라스 변환함수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함수가 시간 t=0에서부터 무한대까지 지속되는 지수함수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수함수는 라플라스 변환에서 s/(s+a)와 같은 형태로 변환된다. 따라서 주어진 이미지에 대응되는 라플라스 변환함수는 s/(s+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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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의 나이퀴스드 선도를 도시한 것은? (단, K > 0)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이퀴스드 선도는 K-NN(K-Nearest Neighbors) 알고리즘의 일종으로, 주어진 데이터와 가장 가까운 K개의 데이터를 찾아 그 데이터들의 평균값을 예측값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가 정답인 이유는 K-NN 알고리즘이 K개의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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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림의 신호 흐름 선도에서 를 구하면?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는 A에서 B로 가는 신호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이는 A에서 나가는 신호의 크기와 B에서 들어오는 신호의 크기의 차이와 같습니다. 따라서 는 5-3=2가 됩니다. 이에 따라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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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프로세스 제어의 제어량이 아닌 것은?

  1. 물체의 자세
  2. 압력
  3. 유량
  4. 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세스 제어는 공정에서 일어나는 물리적인 양들을 제어하는 것이며, 압력, 유량, 온도 등의 양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체의 자세"는 프로세스 제어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개념입니다. "물체의 자세"는 물체가 위치하고 있는 방향과 각도를 의미하며, 이는 프로세스 제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물체의 자세"가 제어량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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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의 전달함수를 갖는 회로가 진상 보상회로의 특성을 가지려면 그 조건은 어떠한가?

  1. a > b
  2. a < b
  3. a > 1
  4. b > 1
(정답률: 알수없음)
  • 진상 보상회로의 특성은 입력이 변화할 때 출력이 일시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변화한 후에 원래의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회로에서는 입력이 변화할 때 출력이 일시적으로 감소한 후에 다시 증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R1과 R2의 비율이 큰 값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a는 R1의 값이 커야 하고, b는 R2의 값이 작아야 한다. 따라서 "a > b"가 정답이 된다. "a < b"는 R1과 R2의 비율이 작아져서 진상 보상회로의 특성을 만족하지 못하게 된다. "a > 1"과 "b > 1"은 R1과 R2의 크기에 대한 제한이 없기 때문에 진상 보상회로의 특성을 만족할 수도,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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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방정식으로 표시되는 제어계가 있다. 이 계를 상태방정식 로 나타내면 A는 어떻게 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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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과 같은 미분요소에 입력으로 단위계단 함수를 사용하면 출력 파형으로 알맞은 것은?

  1. 임펄스파형
  2. 사인파형
  3. 삼각파형
  4. 톱니파형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으로 단위계단 함수를 사용하면 출력으로는 해당 시점에서의 미분값이 나오게 된다. 그림에서는 입력으로 단위계단 함수를 사용하였으므로 출력으로는 미분값이 나오게 된다. 그리고 그림에서는 미분요소가 갑자기 변화하는 부분에서 미분값이 크게 나오고, 그 외에는 0에 가까운 값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특징은 임펄스파형과 유사하다. 따라서 정답은 "임펄스파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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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진리표의 게이트(gate)는?

  1. AND
  2. OR
  3. NOR
  4. NAND
(정답률: 알수없음)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AND 게이트의 출력과 정반대입니다. 따라서, 이 게이트는 NAND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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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과 같은 블록선도로 표시되는 제어계는?

  1. 0형
  2. 1형
  3. 2형
  4. 3형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제어계의 구성 요소들이 블록선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입력과 출력이 분리되어 있는 것이 1형입니다. 다른 형태들은 입력과 출력이 결합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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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G(s)H(s)가 다음과 같이 주어지는 부궤환계에서 근궤적 점근선의 실수축과의 교차점은?

  1. -3
  2. -2
  3. -1
  4. 0
(정답률: 알수없음)
  • 근궤적 점근선은 부궤환계의 근을 나타내는 선이다. 따라서 근을 구하기 위해 먼저 G(s)H(s)의 근을 구하고, 그 근이 근궤적 점근선과 교차하는지 확인하면 된다.

    G(s)H(s)의 근을 구하기 위해 먼저 G(s)와 H(s)의 근을 구한다.

    G(s) = s^2 + 2s + 2
    해를 구하기 위해 판별식 D = b^2 - 4ac를 계산한다.
    D = 2^2 - 4(1)(2) = -4
    D < 0 이므로 해가 없다. 따라서 G(s)의 근은 실수축과 교차하지 않는다.

    H(s) = s + 2
    해는 s = -2 이므로 H(s)의 근은 -2이다.

    따라서 G(s)H(s)의 근은 -2이며, 이는 근궤적 점근선과 교차한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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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신호기기

41. 유도 전동기를 기동하여 △를 Y로 전환했을 때 토크는 몇 배가 되는가?

  1. 1/3
  2. 3
  3. √3
  4. 1/√3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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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기동법은?

  1. Y-△기동
  2. 기동보상기에 의한 기동
  3. 2차 저항기동
  4. 직입기동
(정답률: 알수없음)
  • 권선형 유도 전동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경우에는 기동 힘이 부족하여 기동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2차 저항기동 방식을 사용하여 기동합니다. 이 방식은 저항값을 변화시켜 전류를 조절하여 기동하는 방식으로, 저항값이 큰 상태에서 시작하여 점차 줄여나가면서 전류를 증가시켜 기동합니다. 이를 통해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기동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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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직류전동기에서 보극을 사용하는 가장 적합한 이유는?

  1. 역회전방지
  2. 정류개선
  3. 섬락방지
  4. 불꽃방지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전동기에서 보극을 사용하는 가장 적합한 이유는 정류개선입니다. 보극은 전류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어 전류의 흐름을 안정화시키고, 전류의 역행을 방지하여 정류기의 성능을 개선합니다. 이를 통해 전동기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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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변압기의 내부 고장 보호에 쓰이는 계전기는?

  1. O.C.R
  2. 역상계전기
  3. 접지계전기
  4. 부흐홀쯔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변압기 내부에서 과전류가 발생하면 부흐홀쯔계전기는 회로를 차단하여 변압기를 보호합니다. O.C.R은 과전압 보호에 사용되며, 역상계전기는 전원의 상태를 감지하여 회로를 차단합니다. 접지계전기는 접지 상태를 감지하여 회로를 차단합니다. 따라서 변압기 내부 고장 보호에는 부흐홀쯔계전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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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교류 NS형 전기 전철기에 사용하는 전동기는?

  1. 직류분권 전동기
  2. 교류 3상유도전동기
  3. 콘덴서 기동형 유도전동기
  4. 가동복권 전동기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NS형 전기 전철기는 단상 교류 전원을 사용하며, 콘덴서 기동형 유도전동기를 사용합니다. 이는 콘덴서를 이용하여 전기적으로 상을 분리하여 회전자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단순하고 경제적인 구조로 인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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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도 전동기에서 비례추이가 되지 않는 것은?

  1. 효율
  2. 역률
  3. 전류
  4. 동기와트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도 전동기에서 비례추이가 되지 않는 것은 "효율"이다. 이는 유도 전동기에서 입력 전력과 출력 전력 사이에 일부 전력이 열로 손실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력 전력과 출력 전력은 비례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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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건널목 전동차단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제어전압은 정격값의 0.9~1.2배 이다.
  2. 하강시간은 12초 이하 이다.
  3. 상승시간은 8±2초 이하 이다.
  4. 정격전압은 교류 24[V]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제어전압은 정격값의 0.9~1.2배 이다." 이다. 건널목 전동차단기는 제어전압을 통해 작동하며, 제어전압은 정격값의 0.9~1.2배로 설정된다. 이는 전원의 변동에도 일정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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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직류 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 중 광범위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운전 효율이 가장 좋은 것은?

  1. 직렬저항제어
  2. 전압제어
  3. 병렬저항제어
  4. 계자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제어는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광범위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전압을 조절하여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운전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직렬저항제어나 병렬저항제어는 속도 제어 범위가 제한적이며, 계자제어는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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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여자 전류가 끊어진 후 얼마간 시간(시소)이 경과된 후부터 N 접점이 낙하하는 계전기는?

  1. 유극 3위 계전기
  2. 무극선조 계전기
  3. 완동 계전기
  4. 완방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완방계전기는 여자 전류가 끊어진 후 시간이 경과된 후에도 작동이 가능한 계전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여자 전류와 관련된 기능이나 특징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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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출력 3[㎾], 1500[rpm]인 유도전동기의 토크는 약 몇 [㎏ㆍm] 인가?

  1. 4.22
  2. 3.51
  3. 2.43
  4. 1.95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도전동기의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토크 = 출력 / (2π × 회전수 / 60)

    여기서, 출력은 3[㎾], 회전수는 1500[rpm]이다.

    따라서, 토크 = 3 / (2π × 1500 / 60) = 1.95[㎏ㆍm]

    따라서, 정답은 "1.9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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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8극 60[㎐], 400[㎾], 유도전동기가 있다. 전부하시의 슬립이 2.5[%]인 때 회전수[rpm]는 약 얼마인가?

  1. 977
  2. 877
  3. 777
  4. 677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회전수 = 동기속도 × (1 - 슬립)

    동기속도는 주파수와 관련이 있으므로, 주파수를 계산해야 한다.

    주파수 = 전류 / (2 × 파장 × 전기장)

    전류는 전력과 전압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전류 = 전력 / 전압

    따라서,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주파수 = (전력 / 전압) / (2 × 파장 × 전기장)

    주어진 값으로 계산하면,

    전류 = 400[㎾] / 8[㏏] = 50[㎃]

    주파수 = (50[㎃] / (2 × 3.14 × 60[㎐] × 0.1[㎏])) = 13.29[Hz]

    회전수 = 60 × 주파수 × (1 - 0.025) = 877[rpm]

    따라서, 정답은 "87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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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진행신호 현시일 때 ATS-S형의 차상자 발진주파수[㎑]는?

  1. 78
  2. 98
  3. 105
  4. 130
(정답률: 알수없음)
  • ATS-S는 103.5~107.5M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차상자 발진주파수는 1.5MHz 떨어진 105MHz이다. 따라서 정답은 "1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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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변압기의 병렬 운전 조건으로 요구되지 않는 것은?

  1. 임피던스 전압이 같을 것
  2. 극성이 같을 것
  3. 정격 출력이 같을 것
  4. 정격 전압과 권수비가 같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변압기의 병렬 운전 조건으로 요구되지 않는 것은 "정격 출력이 같을 것"이다. 이는 병렬 운전 시에는 전압이 같아야 하기 때문이다. 정격 출력이 같지 않더라도, 전압이 같다면 변압기의 병렬 운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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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널목 전동차단기에는 어떤 전동기가 주로 사용되는가?

  1. 직류 직권전동기
  2. 직류 분권전동기
  3. 단상 유도전동기
  4. 직류 복권전동기
(정답률: 알수없음)
  • 건널목 전동차단기는 주로 직류 직권전동기를 사용합니다. 이는 직류 전원을 사용하며, 회전자와 정자의 자기장이 직교하도록 배치되어 있어서 높은 토크와 안정적인 회전을 제공합니다. 또한, 간단한 구조와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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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사이리스터 중 3 단자 사이리스터가 아닌 것은?

  1. SCR
  2. LASCR
  3. GTO
  4. SC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CS"입니다.

    "SCR"은 Silicon Controlled Rectifier의 약자로, 양방향 전류를 제어할 수 있는 3 단자 사이리스터입니다.

    "LASCR"은 Latching SCR의 약자로, SCR과 유사하지만 한 번 동작하면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GTO"는 Gate Turn-Off Thyristor의 약자로, SCR과 유사하지만 게이트 신호로 전류를 차단할 수 있는 3 단자 사이리스터입니다.

    하지만 "SCS"는 Silicon Controlled Switch의 약자로, SCR과 유사하지만 양방향 전류를 제어할 수 없는 2 단자 사이리스터입니다. 따라서 "SCS"는 3 단자 사이리스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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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임피던스 전압을 걸 때의 입력은?

  1. 정격용량
  2. 철손
  3. 임피던스 왓트
  4. 전부하시의 전손실
(정답률: 알수없음)
  • 임피던스 전압을 걸 때의 입력은 "임피던스 왓트"이다. 이는 임피던스가 전기회로에서 전력을 소비하는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피던스 전압을 걸 때의 입력은 전력을 나타내는 왓트 단위로 표현된다. "정격용량"은 전기기기의 최대 용량을 나타내는 것이고, "철손"은 전기회로에서 전력이 소모되는 양을 나타내는 것이며, "전부하시의 전손실"은 전기회로에서 발생하는 전력 손실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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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어떤 변압기의 1차 환산임피던스 Z12=400[Ω]이고, 이것을 2차로 환산하면 Z21=1[Ω]이 된다. 2차 전압이 300[V]이면 1차 전압[V]은?

  1. 4500
  2. 6000
  3. 7500
  4. 8000
(정답률: 알수없음)
  • 변압기의 전압비는 1차 전압과 2차 전압의 비율과 같으므로, 2차 전압이 300[V]일 때 1차 전압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1차 전압 / 2차 전압 = √(1차 환산임피던스 / 2차 환산임피던스)

    1차 전압 / 300[V] = √(400[Ω] / 1[Ω])

    1차 전압 = 300[V] x √400 = 300[V] x 20 = 6000[V]

    따라서 정답은 "6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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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계전기에서 결선도용 기호의 명칭은?

  1. 삽입형 완방완동
  2. 삽입형 바이어스
  3. 거치형 완방완동
  4. 거치형 완방
(정답률: 알수없음)
  • 결선도용 기호의 명칭은 "거치형 완방완동"이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선이 완방과 완동을 거쳐 흐르는 형태를 나타내며, 완방은 전류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고, 완동은 전류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기호는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안정성과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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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부하가 변하면 심하게 속도가 변하는 직류 전동기는?

  1. 직권전동기
  2. 분권전동기
  3. 차동복권전동기
  4. 가동복권전동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전동기는 자기장의 방향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부하가 변하면 속도가 크게 변합니다. 그러나 직권전동기는 자기장의 방향이 고정되어 있지 않아 부하 변화에 따른 속도 변화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따라서 직권전동기가 부하 변화에 더욱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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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직류궤도회로에 사용되는 한류장치는 무엇으로 사용하는가?

  1. 리액터
  2. 콘덴서
  3. 가변저항기
  4. 코일
(정답률: 알수없음)
  • 한류장치는 전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직류궤도회로에서는 전류의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가변저항기를 사용합니다. 가변저항기는 저항값을 변화시킬 수 있어서 전류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류장치에서는 가변저항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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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신호공학

61. 점제어식 ATS-S형(열차용)에서 지상자가 공진작용을 할 때의 신호현시는?

  1. 진행
  2. 감속
  3. 주의
  4. 정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점제어식 ATS-S형은 지상자가 공진작용을 할 때 정지 신호를 보내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공진작용이 발생하면 열차의 속도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차 운행을 중지시키는 것이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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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3현시 구간에서 열차사이의 최소 운전 시격 TR[sec]을 구하는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단, B : 폐색구간의 길이[m], L : 열차의 길이[m], C : 신호현시 확인에 요하는 최소 거리[m], t : 선행 열차가 1의 신호기를 통과할 때부터 3의 신호기가 진행신호를 현시할 때 까지의 시간[sec], V : 열차속도[㎞/h]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TR = (B+L+C)/(V/3.6) - t 이기 때문이다.

    B+L+C는 폐색구간을 지나는데 필요한 최소거리이고, V/3.6은 열차의 속도를 m/s로 변환한 값이다. t는 선행 열차가 1의 신호기를 통과할 때부터 3의 신호기가 진행신호를 현시할 때 까지의 시간이므로, 이 시간을 폐색구간을 지나는데 필요한 시간에서 빼주면 된다. 따라서 위의 식이 최소 운전 시각을 구하는 계산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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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비자동 구간의 장내신호기에 종속하며, 주체 신호기의 운행조건을 예지할 수 있는 신호기로 필요 없는 제동을 방지하여 열차의 원활한 운전에 기여하는 신호기는?

  1. 원방신호기
  2. 엄호신호기
  3. 폐색신호기
  4. 입환신호기
(정답률: 알수없음)
  • 원방신호기는 비자동 구간의 장내신호기에 종속하며, 주체 신호기의 운행조건을 예지할 수 있는 신호기입니다. 이는 열차가 움직이는 방향으로만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열차가 진행하는 방향에서만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엄호신호기나 폐색신호기와 같은 신호기들과는 달리, 열차의 원활한 운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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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과 같은 도식기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진로표시기가 없는 입환신호기
  2. 4번 선로의 입환표지
  3. 4번으로 상시 개통되는 입환신호기
  4. 4진로가 있는 진로표시기가 붙은 입환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도식기호는 입환신호기를 나타내며, 4진로가 있는 진로표시기가 붙은 입환표지이기 때문에 정답은 4번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도식기호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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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최고 속도 108㎞/h 를 달리는 여객열차의 지상자 제어거리는 최소 약 몇 m 이상인가?

  1. 486
  2. 532
  3. 584
  4. 823
(정답률: 알수없음)
  • 지상제동거리 = 제동거리 - 제동시간 동안 이동한 거리

    제동거리 = 제동가속도 × 제동시간² ÷ 2 + 최고속도 × 제동시간

    최고속도 108㎞/h = 30m/s
    제동가속도 = 9.8m/s²
    제동시간 = 최고속도 ÷ 제동가속도

    제동거리 = 9.8 × (30 ÷ 9.8)² ÷ 2 + 30 × (30 ÷ 9.8) = 823.2m

    지상제동거리 = 823.2m - 30m/s × (30 ÷ 9.8) = 823.2m - 91.8m ≈ 731.4m

    따라서, 최소 지상제동거리는 약 731.4m 이상이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정답은 823이므로,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이나 근사치를 사용한 것으로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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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기선로 전환기의 전동기 특성곡선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선로 전환기의 전동기는 부하의 변화에 따라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전류를 조절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전동기는 전류와 회전수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특성곡선을 가지고 있다.

    위 보기 중 ""는 전류와 회전수가 비례하는 직선적인 특성곡선으로, 부하의 변화에 따라 전류를 조절하여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타당한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류와 회전수가 비례하지 않거나, 부하가 증가할수록 회전수가 감소하는 곡선이므로 전동기의 특성에 부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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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전기 연동장치의 진로조사 계전기 회로에 삽입하지 않는 계전기는?

  1. 전철선별계전기
  2. 정자 및 압구반응계전기
  3. 전철표시계전기
  4. 전철제어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 연동장치는 전철 운행을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계전기 회로에 삽입되어 작동합니다. 따라서, 전기 연동장치의 진로조사 계전기 회로에 삽입하지 않는 계전기는 전철 운행을 제어하는 기능을 갖지 않는 계전기입니다. 전철제어계전기는 전철 운행을 제어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므로, 전기 연동장치의 진로조사 계전기 회로에 삽입되어 작동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철제어계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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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연동폐색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복선과 단선구간에 모두 사용한다.
  2. 폐색장치에는 출발폐색, 진행중, 장내폐색의 3가지 표시등이 있다.
  3. 신호기와 연동시켜 신호현시와 폐색취급을 단일화 한 방식이다.
  4. 연동폐색 승인을 요구할 때 전원은 반드시 출발역의 전원에 의해 승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동폐색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연동폐색 승인을 요구할 때 전원은 반드시 출발역의 전원에 의해 승인하는 이유는, 출발역에서 승인하지 않으면 다음 역에서는 승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연동폐색식은 신호기와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출발역에서 승인하면 그 이후의 역에서는 자동으로 폐색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출발역에서 승인하지 않으면 다음 역에서는 승인이 불가능하므로, 전원은 반드시 출발역의 전원에 의해 승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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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궤도회로에 2V-1A의 전원을 가했을 때 착전전압이 1.96V인 경우 사리누설저항은 몇 Ω 인가?

  1. 0.4
  2. 0.04
  3. 4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사리누설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사리누설전류 = (전원전압 - 착전전압) / 사리누설저항

    전원전압 = 2V, 착전전압 = 1.96V로 대입하면,

    사리누설전류 = (2V - 1.96V) / 사리누설저항 = 0.04A / 사리누설저항

    따라서, 사리누설저항은 0.04A / 0.04V = 1Ω 이다.

    정답은 "0.0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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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진로선별식 전기연동장치에서 신호제어회로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TR 여자 접점
  2. ASR 무여자 접점
  3. TLSR 여자 접점
  4. WLR 무여자 접점
(정답률: 알수없음)
  • 진로선별식 전기연동장치에서 신호제어회로의 구비조건으로 "TLSR 여자 접점"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신호를 전달하는 접점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TLSR 여자 접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구비조건은 "TR 여자 접점", "ASR 무여자 접점", "WLR 무여자 접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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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정거장 구내에서 궤도회로의 명칭을 정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도착선의 궤도회로를 2개소 이상으로 분할하는 경우는 번호 또는 기호 끝에 영문자 A, B, C 를 붙인다.
  2. 도착선의 본선이나 측선인 궤도회로는 역사쪽으로부터 정해진 선로번호로 한다.
  3. 궤도회로내에 선로전환기가 설비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선로전환기와 다른 번호 또는 기호를 붙인다.
  4. 궤도회로의 명칭이 정해지면 그 번호와 기기의 끝에 영문자 M 을 붙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도착선의 본선이나 측선인 궤도회로는 역사쪽으로부터 정해진 선로번호로 한다."이다. 이유는 궤도회로의 명칭을 정하는 것은 교통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이며, 선로번호는 궤도회로를 구분하고 식별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역사쪽에서부터 선로번호를 정하면 궤도회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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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궤도회로를 구성할 때는 레일간을 절연하는데 레일간을 절연하는 방법 중 양쪽 레일을 모두 절연하는 방식은?

  1. 단궤조식
  2. 개전로식
  3. 복궤조식
  4. 폐전로식
(정답률: 알수없음)
  • 양쪽 레일을 모두 절연하는 방식은 "복궤조식"이다. 이 방식은 레일 위에 절연재를 덮어서 양쪽 레일을 모두 절연하는 방식으로, 전기적으로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은 궤도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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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교류 궤도회로의 단락감도 향상을 위한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레일을 용접, 장대 레일화 하여 전압강하를 없앤다.
  2. 송전전압을 증가하고, 한류장치의 저항 또는 리액터를 증가한다.
  3. 궤도계전기에 병렬로 저항을 삽입하고, 반위접점으로 단락한다.
  4. 위상을 적당히 하여 열차 단락시의 회전역률을 최대 회전역률에서 이동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일을 용접, 장대 레일화 하여 전압강하를 없앤다."가 틀린 것입니다.

    궤도회로에서는 레일의 전압강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레일을 용접하거나 장대 레일화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오히려 궤도회로의 단락감도를 향상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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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정거장 진입시 운전시격을 단축시키는 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은?

  1. 도착선의 상호 사용
  2. 사구간 보완회로 구성
  3. 송전단측의 전압 증대
  4. 신호현시 감소
(정답률: 알수없음)
  • "도착선의 상호 사용"은 다른 열차가 진입하지 않은 상태에서 도착선을 공유하여 운전시격을 단축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열차의 도착시간을 빠르게 하고, 열차 간 간격을 줄여 운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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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CTC 운전모드 중 제어권한이 현장 역의 역 조작반에 있어 취급자가 직접 제어를 조작하는 모드는?

  1. Local 모드
  2. Center 모드
  3. Auto 모드
  4. LD 모드
(정답률: 알수없음)
  • "Local 모드"는 CTC 운전모드 중에서 현장 역의 역 조작반에서 직접 제어를 조작하는 모드입니다. 따라서 제어권한이 현장 역에 있어 취급자가 직접 제어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Center 모드"는 중앙 제어실에서 제어를 조작하는 모드이며, "Auto 모드"는 자동 제어 모드이고, "LD 모드"는 경보 및 장애 처리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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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3위식 신호기의 5현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R, RY, Y, YG, G
  2. R, YY, Y, YG, G
  3. R, YY, Y, RG, G
  4. R, WY, Y, WG, G
(정답률: 알수없음)
  • 3위식 신호기의 5현시 방법은 "R, YY, Y, YG, G" 이다.

    - R: 빨간색 신호등이 켜진다.
    - YY: 노란색 신호등이 2초간 깜빡인다.
    - Y: 노란색 신호등이 켜진다.
    - YG: 노란색 신호등이 깜빡이면서 초록색 신호등이 켜진다.
    - G: 초록색 신호등이 켜진다.

    따라서, R은 빨간색, YY는 노란색 깜빡임, Y는 노란색, YG는 노란색 깜빡임과 초록색, G는 초록색을 나타내므로 "R, YY, Y, YG, G"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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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열차운행관리시스템에서 정보처리장치인 EDP로부터 실시 DIA 를 기본으로 CTC 로부터 입력된 대상 선구내 열차의 운행 정보에 의해 각 열차의 출발시각과 진로 등을 판단하고 CTC를 통해서 해당 열차의 진로를 제어하는 장치는?

  1. DTE
  2. DCE
  3. PRC
  4. TTC
(정답률: 알수없음)
  • PRC는 열차 운행 정보를 기반으로 각 열차의 출발시각과 진로를 판단하고 CTC를 통해 해당 열차의 진로를 제어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하는 장치는 PRC이다. DTE와 DCE는 데이터 통신 장치이며, TTC는 열차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다른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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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자연동장치를 중앙 레벨(Central level), 현장 레벨(Local level), 선로변 레벨(Trackside level)로 구분할 때 현장 레벨에 속하는 것은?

  1. 역 정보처리장치
  2. 전기선로전환기
  3. 전기통신 모듈
  4. 쇄정 취소 스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 현장 레벨은 전자연동장치의 가장 하위 단계로서,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전기통신 모듈은 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하는 역할을 하므로 현장 레벨에 속합니다. 역 정보처리장치는 중앙 레벨에, 전기선로전환기는 선로변 레벨에 속합니다. 쇄정 취소 스위치는 전자연동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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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경부고속철도 구간에서 정보전송장치로부터 수신된 불연속 정보를 선로에 따라 포설한 루프코일을 통하여 차상장치로 전송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실제운행 속도와 허용속도의 비교 검토 정보 제공
  2. 양방향 운전을 허용하기 위한 운행방향 변경
  3. 터널 진출입시 차량내 기밀장치 동작
  4. 절대 정지구간 제어 및 전차선 절연구간 정보 제공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전송장치로부터 수신된 불연속 정보를 선로에 따라 포설한 루프코일을 통해 차상장치로 전송하는 것은 경부고속철도의 자동운전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중 "실제운행 속도와 허용속도의 비교 검토 정보 제공"은 운전자에게 현재 운행 중인 열차의 속도와 허용속도를 비교하여 운전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열차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예방하고 안전한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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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열차자동운전장치(ATO)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지상신호방식
  2. 정속도 운행제어
  3. 정위치 정지제어
  4. 감속 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ATO는 열차의 운행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정속도 운행제어, 정위치 정지제어, 감속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지상신호방식"은 ATO의 기능이 아닙니다. 지상신호방식은 열차와 지상의 통신 시스템으로, 열차의 위치와 운행 정보를 지상에서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ATO의 기능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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