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5-13)

철도신호기사
(2007-05-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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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공학

1. 어느 증폭기의 초단 전압 증폭도가 25배, 2단이 20배, 3단이 20배 라면, 이 증폭기의 종합 이득은 몇 dB인가?

  1. 100
  2. 80
  3. 50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종합 이득은 각 단의 이득을 곱한 값이므로 25 × 20 × 20 = 10,000이 됩니다. 이를 dB로 변환하면 10 × log10(10,000) = 40dB가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80"인 이유는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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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차동증폭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산증폭기의 입력으로 사용된다.
  2. 차동신호만 증폭하는 것이 좋다.
  3. 낮은 임피던스와 높은 이득을 가진다.
  4. 동상신호제거비(CMMR)가 클수록 성능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차동증폭기는 입력 신호의 차이를 증폭하는 회로이며, 이 때 낮은 임피던스와 높은 이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입력 신호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증폭된 신호의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낮은 임피던스와 높은 이득을 가진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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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검파효율이 90%인 직선검파회로에 반송파의 진폭이 10V이고 AM변조도가 50%인 피변조파를 인가하는 경우 부하저항에 나타나는 신호파의 진폭은 몇 V인가?

  1. 2.5
  2. 4.5
  3. 5.2
  4. 9.5
(정답률: 알수없음)
  • 검파효율이 90%이므로, 피변조파의 진폭은 10V의 90%인 9V가 된다. 이때, AM변조도가 50%이므로, 피변조파의 최대 진폭은 9V + 4.5V = 13.5V가 된다. 하지만, 검파회로는 음의 반전을 일으키므로, 최종적으로 부하저항에 나타나는 신호파의 진폭은 13.5V - 9V = 4.5V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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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고속 스위칭 소자에 요구되는 성질로 옳은 것은?

  1. 하강시간이 길 것
  2. 상승시간 짧을 것
  3. 축적시간이 길 것
  4. 응답속도가 느릴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고속 스위칭 소자는 전기 신호를 빠르게 전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승시간이 짧아야 합니다. 상승시간이 짧을수록 전기 신호가 빠르게 전환되므로 고속 스위칭 소자의 성능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고속 스위칭 소자에 요구되는 성질 중에서 상승시간 짧을 것이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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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력증폭기의 출력측 기본파 전압이 50V, 제2 및 제3 고조파 전압이 각각 4V, 3V일때 왜율은 몇%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증폭기의 출력측 기본파 전압은 50V이므로, 제2 고조파의 전압은 4V, 제3 고조파의 전압은 3V이다. 따라서, 전체 출력 전압은 50V + 4V + 3V = 57V이다. 이때, 왜율은 (제2 고조파 전압 + 제3 고조파 전압) / 전체 출력 전압 x 100% 이므로, (4V + 3V) / 57V x 100% = 10%이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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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산증폭기를 사용한 원브리지 발진회로의 발진주파수는?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산증폭기는 입력신호의 크기를 증폭시켜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 입력신호의 주파수와 출력신호의 주파수는 동일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연산증폭기의 출력신호인 원브리지 발진회로의 발진주파수가 입력신호의 주파수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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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하틀리 발진기와 콜피츠 발진기의 궤환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1. 하틀리 : 인덕터, 콜피츠 : 인덕터
  2. 하틀리 : 인덕터, 콜피츠 : 커패시터
  3. 하틀리 : 캐패시터, 콜피츠 : 인덕터
  4. 하틀리 : 커패시터, 콜피츠 : 커패시터
(정답률: 알수없음)
  • 하틀리 발진기는 전류를 유도하기 위해 인덕터를 사용하고, 콜피츠 발진기는 전하를 저장하기 위해 커패시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하틀리 발진기의 궤환요소는 인덕터이고, 콜피츠 발진기의 궤환요소는 커패시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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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은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증폭도는?

(정답률: 알수없음)
  •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증폭도는 무한대이다. 이는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의 차이가 없이 입력 신호와 동일한 출력 신호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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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SCR의 용도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모터제어
  2. 전력제어
  3. 조광제어
  4. 증폭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SCR은 반도체 소자로서 전류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모터제어, 전력제어, 조광제어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SCR은 증폭기로 사용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출력 신호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반면, SCR은 입력 신호를 제어하여 출력을 조절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SCR은 증폭제어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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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진폭변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주파수는 일정하고 위상이 변하는 것이다.
  2. 주파는 일정하고 진폭이 변하는 것이다.
  3. 진폭은 일정하고 반송파의 위상이 변하는 것이다.
  4. 진폭은 일정하고 반송파의 주파수가 변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폭변조는 주파수는 일정하고 진폭이 변하는 것입니다. 이는 신호를 전송할 때 진폭을 변화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라디오에서 음악을 들을 때, 진폭변조를 사용하여 음악 신호를 전송합니다. 이때, 음악 신호의 진폭이 변화하면, 라디오 수신기에서는 이를 감지하여 음악을 재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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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중 부성저항의 특성을 갖는 소자는?

  1. BJT
  2. 터널다이오드
  3. 제너다이오드
  4. FET
(정답률: 알수없음)
  • 터널다이오드는 부성저항의 특성을 갖는 소자입니다. 이는 전압이 일정 범위 내에서 변화할 때 전류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전자의 터널링 현상에 기반하며, 이를 이용하여 고속 스위칭, 높은 주파수 응용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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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T형 플립플록에 500KHz의 구형파를 인가 했을때의 출력 주파수는 몇 KHz인가?

  1. 100
  2. 125
  3. 250
  4. 500
(정답률: 50%)
  • T형 플립플롯은 입력 주파수의 절반 주파수를 출력으로 내보내므로, 500KHz의 입력 주파수를 가진 구형파를 인가하면 출력 주파수는 250KHz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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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접합형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의 핀치오프 상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1. 채널의 폭이 최소가 된다.
  2. 항복현상이 일어나는 전압이 된다.
  3. 드레인 전류가 차단된다.
  4. 채널의 저항이 최대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항복현상이 일어나는 전압이 된다."는 옳은 설명이다. 항복현상이란, 전류가 흐르는 반도체 소자에서 일정한 전압 이상이 되면 전류가 급격히 증가하여 소자가 손상을 입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핀치오프 상태에서는 채널의 폭이 최소가 되고, 채널의 저항이 최대가 되어 드레인 전류가 차단되며, 이때의 전압이 항복전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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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2단 증폭기에서 초단의 잡음지수 F1=5, 이득 A1 = 5, 2단의 잡음지수 F2=7일 경우 종합잡음지수 F는?

  1. 1.2
  2. 3.2
  3. 5.2
  4. 6.2
(정답률: 알수없음)
  • 종합잡음지수 F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F = F1 + (F2 - 1) / A1

    여기서 F1은 1단에서의 잡음지수, F2는 2단에서의 잡음지수, A1은 1단에서의 이득을 나타낸다.

    따라서 F = 5 + (7 - 1) / 5 = 6.2 이다.

    즉, 2단 증폭기에서의 종합잡음지수는 6.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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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디엠퍼시스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FM 수신기에 이용된다.
  2. 일종의 적분회로이다
  3. 높은 주파수의 출력을 감소시킨다.
  4. 반송파를 억제하고 양측파대를 통과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높은 주파수의 출력을 감소시킨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디엠퍼시스 회로는 반송파를 억제하고 양측파대를 통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일종의 적분회로로 작동하며, FM 수신기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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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정류기의 평활회로는 어느 것에 속하는가?

  1. 저역필터
  2. 고역필터
  3. 대역필터
  4. 대역소거필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류기의 평활회로는 저역필터에 속한다. 이는 정류기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잡음을 제거하고, 전압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 회로이다. 이 회로는 저주파 신호를 통과시키고 고주파 신호를 차단하여 안정적인 전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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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기 T가 2.5ms이고, 펄스폭이 2ms일 경우 튜티 사이클은 몇 % 인가?

  1. 80
  2. 70
  3. 60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 T는 한 주기가 완료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므로 T=2.5ms이다. 펄스폭이 2ms이므로, 펄스가 주기 T 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ms/2.5ms = 0.8 = 80% 이다. 따라서 정답은 "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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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순수 실리콘 내에 정공의 수를 늘리기 위해서 붕소, 인듐, 갈륨과 같은 3가 불순물을 가진 원자를 넣은 반도체는?

  1. 진성반도체
  2. P형 반도체
  3. N형 반도체
  4. PN접합 반도체
(정답률: 알수없음)
  • 3가 불순물을 가진 원자를 넣으면, 해당 원자는 4가 전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의 결정 구조 내에서 4가 전자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해당 원자는 결정 구조 내에서 전자를 기부하게 되고, 이는 결국 정공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원리로 인해, P형 반도체는 3가 불순물을 가진 원자를 넣어서 정공의 수를 늘린 반도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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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IC 중에서 소비전력이 가장 작은 것은?

  1. TTL
  2. ECL
  3. DTL
  4. CMO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MOS"입니다.

    CMOS는 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의 약자로, 전력 소비가 매우 적습니다. 이는 CMOS가 전력을 소비하는 방식이 다른 IC에 비해 매우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CMOS는 전력을 소비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작동할 수 있으며, 전력을 소비할 때에도 매우 적은 양의 전력만 소비합니다. 따라서, CMOS는 저전력 소비가 필요한 장치에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TTL(Tansistor-Transistor Logic)과 ECL(Emitter-Coupled Logic)은 전력 소비가 매우 큽니다. DTL(Diode-Transistor Logic)은 TTL보다는 전력 소비가 적지만, 여전히 CMOS보다는 전력 소비가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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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회로는 어떤 논리 게이트의 구성인가?

  1. NAND게이트
  2. EX-OR게이트
  3. NOR게이트
  4. OR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A와 B가 서로 다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다. 이러한 동작은 EX-OR게이트의 동작과 일치하므로, 이 회로는 EX-OR게이트의 구성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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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21.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2Ω의 단자 전압은 몇V인가?

  1. 3
  2. 4
  3. 6
  4. 8
(정답률: 알수없음)
  • 회로의 전체 전압은 12V이고, 2Ω와 4Ω는 병렬 연결되어 있으므로 등가 저항은 1.33Ω이 된다. 이를 3Ω와 직렬 연결하면 전체 저항은 4.33Ω가 된다. 따라서 전체 전압 12V에 전체 저항 4.33Ω을 나누면 2.77A가 흐르게 된다. 이때 2Ω에 걸리는 전압은 전류 2.77A와 2Ω의 곱인 5.54V가 되므로, 정답은 "6"이 아닌 "5.54"가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6"이 아닌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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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대칭 3상 Y결선 부하에서 각상의 임피던스가 Z=12+j16이고, 부하전류가 10A일때, 이 부하의 선간전압은 약 몇 V 인가?

  1. 235.7
  2. 346.4
  3. 456.4
  4. 524.7
(정답률: 알수없음)
  • 부하전류가 10A이므로, 각상의 부하전압은 V = 10 × (12+j16) = 120+j160V 이다. 이 부하의 선간전압은 대칭 3상 Y결선에서 선간전압은 각상의 전압 차이에 루트3을 곱한 값이므로, 선간전압은 Vline = √3 × V = √3 × (120+j160) = 346.4∠53.13° ≈ 346.4V 이다. 따라서 정답은 "346.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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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R=5Ω, L=20mH 및 가변 콘덴서 C로 구성된 RLC 직렬 회로에 주파수 1000Hz인 교류를 가한 다음 C를 가변시켜 직렬공진시킬때 C의 값은 약 몇 μF인가?

  1. 1.27
  2. 2.54
  3. 3.52
  4. 4.99
(정답률: 50%)
  • 직렬공진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f_0 = frac{1}{2pisqrt{LC}}$$

    여기서 L과 C는 고정되어 있고, 주파수가 1000Hz이므로 위 식을 C에 대해 풀어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C = frac{1}{(2pi f_0)^2 L}$$

    따라서 C를 구하기 위해서는 주파수 f0를 먼저 계산해야 합니다. R과 L은 문제에서 주어졌으므로, f0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f_0 = frac{1}{2pisqrt{20times10^{-3}times5}} approx 1005.3text{Hz}$$

    이제 C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 = frac{1}{(2pitimes1005.3)^2times20times10^{-3}} approx 1.27text{μF}$$

    따라서 정답은 "1.2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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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본파의 40%인 제3고조파와 30%인 제5고조파를 포함하는 전압파의 왜형률은 얼마인가?

  1. 0.3
  2. 0.5
  3. 0.7
  4. 0.9
(정답률: 알수없음)
  • 제3고조파와 제5고조파는 기본파의 주파수의 3배와 5배의 주파수를 갖는 파이다. 따라서 이들을 포함하는 전압파의 주파수는 기본파의 주파수보다 높아진다. 이에 따라 왜형률은 감소하게 된다. 제3고조파와 제5고조파의 진폭이 각각 전압파의 진폭의 40%와 30%이므로, 이들을 합산한 전압파의 진폭은 70%가 된다. 따라서 왜형률은 0.7의 0.7 = 0.49, 즉 약 0.5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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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3상 불평형 전압에서 역상전압이 25V이고, 정상전압이 100V, 영상전압이 10V라 할때, 전압의 불평형률은 얼마인가?

  1. 0.25
  2. 0.4
  3. 4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의 불평형률은 (정상전압-영상전압)/정상전압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00V-10V)/100V = 0.9 이고, 이 값에 역상전압 25V를 더해주면 25V/100V = 0.25 가 됩니다. 즉, 전압의 불평형률은 0.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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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4단자망의 파라미터 정수에 관한 서술 중 잘못된 것은?

  1. ABCD 파라미터 중 A 및 D는 차원이 없다
  2. h파라미터 중 h12및 h21은 차원이 없다
  3. ABCD 파라미터 중 B는 어드미턴스, C는 임피던스의 차원을 갖는다.
  4. h파라미터 중 h11은 임피던스, h22는 어드미턴스의 차원을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BCD 파라미터 중 B는 어드미턴스, C는 임피던스의 차원을 갖는다." 가 아니다.

    B는 어드미턴스의 차원을 갖는 것이 아니라 전압 임피던스의 역수, 즉 어드미턴스의 역수인 모양 임피던스의 차원을 갖는다.

    어드미턴스는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정의되며, 모양 임피던스는 전류와 전압의 비율로 정의된다. 따라서 B는 모양 임피던스의 차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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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분포 정수 회로에서 선로 정수가 R, L, C, G이고 무왜조건이 RC=GL과 같은 관계가 성립될때 선로의 특성 임피던스 Z0는?

  1. Z0 = √치
  2. Z0 = 1/√CL
  3. Z0 = √RG
  4. Z0 = √L/C
(정답률: 알수없음)
  • 분포 정수 회로에서 선로의 특성 임피던스 Z0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Z0 = √(L/C)

    이는 선로의 인덕턴스 L과 캐패시턴스 C의 비율에 대한 제곱근으로 계산된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분포 정수 회로에서 RC=GL이므로, R/G = L/C 이다. 이를 Z0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Z0 = √(R/G) * √(L/C)

    여기서 R/G = L/C 이므로 √(R/G) = √(L/C) 이다. 따라서,

    Z0 = √(L/C) * √(L/C) = L/C

    즉, Z0는 인덕턴스 L과 캐패시턴스 C의 비율에 대한 제곱근인 √(L/C)이다. 따라서 정답은 "Z0 = √L/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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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sinωt의 라플라스 변환은?

  1. S/(S22)
  2. ω/(S22)
  3. S/(S22)
  4. ω/(S22)
(정답률: 알수없음)
  • sinωt의 라플라스 변환은 ∫0 sinωt e-st dt 이다. 이를 풀어쓰면 ∫0 (ejωt-e-jωt)/2j e-st dt 이다. 여기서 ejωt과 e-jωt은 복소함수이므로, 이를 각각 풀어쓰면 cosωt과 jsinωt가 된다. 따라서 sinωt의 라플라스 변환은 ∫0 jsinωt e-st dt = j∫0 sinωt e-st dt 이다. 이를 풀어쓰면 jω/(s22)이므로, 따라서 정답은 "ω/(S2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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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그림과 같은 회로의 전달함수 Eo(S)/Ei(S)는?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비정상적인 회로이므로, 전달함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노드 방정식을 세워야 한다. 노드 방정식을 세우면 다음과 같다.

    (1) S 노드: (Ei-E1)/R1 + (Eo-E2)/R2 = 0
    (2) E1 노드: (E1-Ei)/R1 + (E1-E2)/R3 = 0
    (3) E2 노드: (E2-E1)/R3 + (E2-Eo)/R2 = 0

    위의 방정식을 풀면 Eo/Ei = -R2/(R1+R2+R3) 이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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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림의 정전용량 C를 충전한후 스위치 S를 닫아 이것을 방전하는 경우의 과도전류는?

  1. 불변의 진동전류
  2. 감쇠하는 전류
  3. 감쇠하는 진동전류
  4. 일정치까지 증가한 후 감쇠하는 전류
(정답률: 알수없음)
  • 스위치 S를 닫으면, C가 충전되어 전하가 축적된다. 이후 스위치 S를 열면, C에 축적된 전하가 방전되면서 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때, C와 L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L에도 전류가 흐르게 된다. 그리고 L은 자기장을 생성하므로, 전류가 감쇠하면서 L에 저장된 에너지가 C로 이동하면서 다시 충전되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불변의 진동전류가 유지된다. 따라서, 정답은 "불변의 진동전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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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은 회로의 출력 Z는 어떻게 표현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출력 Z는 전압 V2와 전류 I2의 비율로 표현되는데, 이 회로에서 V2는 R2를 통해 나눠지는 전압이므로 V2는 R2에 비례하고, I2는 R1을 통해 흐르는 전류이므로 I2는 R1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Z는 R2/R1에 비례하게 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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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Z-변환함수 Z/(Z-e-aT)에 대응되는 라플라스 변환 함수는?

  1. 1/(S+a)2
  2. 1/(1-e-TS)
  3. a/S(S+a)
  4. 1/(S+a)
(정답률: 알수없음)
  • Z-변환함수 Z/(Z-e-aT)을 라플라스 변환 함수로 바꾸기 위해서는 Z를 S로 대체하고, e-aT를 1/S로 대체해야 한다. 따라서, Z/(Z-e-aT) = 1/(1-e-aT/Z) = 1/(1-e-aT/S)이다. 이를 분수분해하면 1/(S-a(1-e-aT/S)) = 1/(S+a(1-e-aT/S))이다. 여기서, a(1-e-aT/S)는 S+a의 인자이므로, 최종적으로 라플라스 변환 함수는 1/(S+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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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특성방정식 S4+2S3+5S2+4S+2=0으로 주어졌을때 이것을 후르비쯔의 안정조건으로 판별하면 이계는 어떻게 되는가?

  1. 안정
  2. 불안정
  3. 조건부 안정
  4. 임계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특성방정식의 계수들을 이용하여 후르비쯔의 안정조건을 적용해보면,

    a0 = 2 > 0

    a1 = 4 > 0

    a2 = 5 > 0

    a3 = 2 > 0

    a4 = 1 > 0

    따라서 모든 계수가 양수이므로 후르비쯔의 안정조건을 만족하고, 이는 이계가 "안정"임을 의미한다.

    간단하게 말해, 이계의 모든 고유값이 실수축에 있고, 그 중 가장 큰 고유값이 양수이기 때문에 안정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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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그림의 신호흐름 선도에서 C/R는?

(정답률: 알수없음)
  • C/R은 Control/Response의 약자로, 데이터 통신에서 제어와 응답을 나타내는 신호이다. 이 신호는 데이터를 보내는 측에서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수신측에게 제어 신호를 보내어 데이터를 받을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수신측에서는 제어 신호를 받으면 이에 대한 응답 신호를 보내어 데이터를 받을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린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C/R은 데이터 통신에서 제어와 응답을 나타내는 신호이므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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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상태방정식 X=AX(t)+Bu(t)에서 A=(1열 0,1 / 2열 -2,-3)일때 특성방정식의 근은?

  1. -2, -3
  2. -1, -2
  3. -1, -3
  4. 1, -3
(정답률: 알수없음)
  • 특성방정식은 det(A-λI)=0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I는 단위행렬입니다.

    A-λI = (1-λ) 0
    2 (-2-λ)

    det(A-λI) = (1-λ)(-2-λ) = λ^2 - λ - 2

    이 식을 풀면 λ=-1,2가 나오는데, 이 중에서 실근은 -1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 -2"입니다.

    이유는 특성방정식의 근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λ가 음수인 경우에는 시스템이 안정적이며, λ가 더 작을수록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1이라는 근은 시스템이 안정적이며, -2와 같이 더 작은 값이 더 안정적인 시스템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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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차요소 G(S)=1/(1+TS)인 제어계의 절점 주파수에서 이득은 약 몇 dB인가?

  1. -5
  2. -4
  3. -3
  4. -2
(정답률: 알수없음)
  • 절점 주파수에서 이득은 -3dB이다. 이유는 절점 주파수에서 전달함수의 분모인 1+TS가 2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달함수의 분자인 1의 값과 비교하면 이득은 1/√2 = -3d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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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준입력과 주궤환량과의 차로서, 제어계의 동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신호는?

  1. 조작신호
  2. 동작신호
  3. 주궤환신호
  4. 기준입력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기준입력과 주궤환량과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제어계의 동작을 일으키는 신호는 동작신호이다. 이는 제어계가 원하는 목표값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동작을 수행하도록 하는 신호이다. 반면, 조작신호는 제어계를 조작하기 위한 입력 신호를 의미하며, 주궤환신호는 제어계의 출력 신호를 의미한다. 기준입력신호는 제어계의 입력 신호 중 하나로, 제어계가 제어하고자 하는 대상의 상태를 나타내는 신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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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과도응답이 소멸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감쇠비는?

  1. 최대오버슈트/제2오버슈트
  2. 제3오버슈트/제2오버슈트
  3. 제2오버슈트/최대오버슈트
  4. 제2오버슈트/제3오버슈트
(정답률: 알수없음)
  • 감쇠비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반응속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감쇠비가 클수록 시스템의 안정성은 높아지지만 반응속도는 느려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감쇠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2오버슈트는 과도응답이 소멸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감쇠비 중 하나입니다. 이는 최대오버슈트와 제3오버슈트 사이에 위치하며, 최대오버슈트보다는 반응속도가 빠르고 안정성이 높은 감쇠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2오버슈트가 적절한 감쇠비로 선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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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과 같은 회로망은 어떤 보상기로 사용할 수 있는가? (단, 1 < R1C 인 경우로 한다.)

  1. 진상보상기
  2. 지상보상기
  3. 지진상보상기
  4. 진지상보상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망은 지진 감지기로 사용할 수 있다. R1C가 1보다 크므로, C가 충전되는 시간이 길어지고, 지진 등의 외부 충격으로 인해 C에 충전된 전하가 방전되는 시간이 짧아진다. 이로 인해, 지진 등의 외부 충격으로 인해 C에 충전된 전하가 방전되는 빈도가 높아지고, 이를 감지하여 지진을 감지할 수 있다. 따라서, 이 회로망은 "진상보상기"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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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샘플러의 주기를 T라 할때 S평면상의 모든 점은 식 Z=eST에 의하여 Z평면상에 사상된다. S평면의 좌반평면상의 모든 점은 Z평면상 단위원의 어느 부분으로 사상되는가?

  1. 내점
  2. 외점
  3. 원주상의 점
  4. Z평면 전체
(정답률: 알수없음)
  • 단위원은 중심이 원점이고 반지름이 1인 원이다. 따라서 Z평면상의 단위원은 원점을 중심으로 하는 반지름이 1인 원이다. S평면상의 좌반평면상의 점은 eS의 값이 음수이므로, T가 짝수일 때는 단위원의 내부에, T가 홀수일 때는 단위원의 외부에 사상된다. 따라서 S평면상의 좌반평면상의 모든 점은 Z평면상의 단위원의 내점 또는 외점으로 사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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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신호기기

41. 60Hz, 6극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4%일 때의 매분 회전수는 몇 rpm인가?

  1. 1152
  2. 1178
  3. 1200
  4. 1218
(정답률: 알수없음)
  • 슬립이 4%이므로 동기회전수에서 4%만큼 회전수가 더 적게 일어나므로,

    매분 회전수 = (1-슬립) x 동기회전수 x 60

    = (1-0.04) x 60Hz x 6 pole x 60

    = 1152 rpm

    따라서 정답은 "115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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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직류 직권전동기가 전차용에 사용되는 가장 적당한 이유는?

  1. 속도가 클때 토크가 크다.
  2. 가변속도이고 토크가 작다
  3. 토크가 클 때 속도가 작다
  4. 불변속도이고 기동토크가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는 무거운 무게를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토크가 큰 모터가 필요합니다. 또한, 전차는 저속에서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속도가 작을 때 토크가 큰 직류 직권전동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토크가 클 때 속도가 작다" 인 이유로 직류 직권전동기가 전차용으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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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닌 것은?

  1. 2차 저항기동법
  2. Y-△기동법
  3. 리액터기동법
  4. 기동보상기법
(정답률: 알수없음)
  • 농형 유도전동기는 "2차 저항기동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는 2차 저항기동법이 DC 모터에서 사용되는 기동법이기 때문입니다. 농형 유도전동기는 AC 모터이므로 다른 기동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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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계전기에서 결선도용 기호의 명칭은?

  1. 거치형 완동계전기
  2. 거치형 완방계전기
  3. 삽입형 완동계전기
  4. 삽입형 완방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결선도용 기호에서 △는 완방계전기를 나타내고, ○는 완동계전기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삽입형은 전기기기를 설치할 때 기판 안에 삽입하는 방식이고, 거치형은 기판 위에 올려놓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다음 계전기에서 결선도용 기호의 명칭은 "삽입형 완방계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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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신호용 계전기의 종류에서 직류계전기의 종류에 해당되는 것은?

  1. 유극계전기
  2. 1원형계전기
  3. 2원형계전기
  4. 3원형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계전기는 유극계전기와 1원형계전기가 해당된다. 유극계전기는 전극 사이에 유극을 두어 전극에 인가되는 전압의 방향을 결정하는 계전기이다. 이에 반해 1원형계전기는 전극 사이에 유극을 두지 않고, 전극에 인가되는 전압의 크기만을 측정하는 계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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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직류분권전동기가 있다. 단자전압이 215V, 전기자 전류 50A, 전기자의 전저항이 0.1Ω, 회전속도 1500rpm일때 발생토크는 약 몇 kgm인가?

  1. 68.2
  2. 66.8
  3. 6.82
  4. 6.68
(정답률: 알수없음)
  • 발생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발생토크 = 전기자 전류 × 전기자 전압 × 60 / (2π × 회전속도)

    = 50 × 215 × 60 / (2π × 1500)

    ≈ 6.82 kgm

    따라서 정답은 "6.8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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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3상 유도전동기의 1차 입역 60Kw, 1차 손실 1Kw, 슬립 3%일때 기계적 출력은 약 몇 KW인가?

  1. 62
  2. 60
  3. 59
  4. 57
(정답률: 알수없음)
  • 3상 유도전동기의 기계적 출력은 1차 입력에서 1차 손실을 뺀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기계적 출력은 60 - 1 = 59Kw가 됩니다. 그러나, 슬립이 3%이므로, 실제 출력은 97%가 됩니다. 따라서, 59 x 0.97 = 57.23Kw가 됩니다.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답은 "57"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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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건널목 경보기는 일반적으로 도로의 우측에 설치하여야 하며 경보등의 확인거리는 특수한 경우 이외에는 45m이상을 확보하고 직립형 경보등은 등당 1분에 몇 회 점멸하여야 하는지 가장 적당한 것은?

  1. 30±10회
  2. 40±20회
  3. 50±10회
  4. 60±20
(정답률: 알수없음)
  • 건널목 경보기는 운전자들에게 주의를 끌기 위한 장치이므로, 경보등이 너무 자주 깜빡이면 운전자들이 경시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늦게 깜빡이면 운전자들이 충분한 시간 내에 반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경보등의 점멸 횟수는 경보등의 확인거리와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등당 50±10회의 점멸 횟수는 경보등의 확인거리 45m 이상을 확보하면서도 운전자들이 충분한 시간 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적절한 횟수입니다. 따라서, "50±10회"가 가장 적당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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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직류 분권 전동기의 전압이 일정할 때 부하 토크가 2배이면 부하전류는 약 몇 배가 되는가?

  1. 1
  2. 2
  3. 1/2
  4. 1/4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분권 전동기에서 부하 토크는 부하전류와 비례한다. 따라서 부하 토크가 2배가 되면 부하전류도 2배가 된다. 이는 오므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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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저항강하가 3%, 리액턴스강하가 4%일때 변압기의 최대전압 변동률은 얼마인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알수없음)
  • 변압기의 최대전압 변동률은 저항강하와 리액턴스강하의 합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3%와 4%를 더한 값인 7%가 최대전압 변동률이 된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7%이 아닌 5%가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반올림으로 인한 결과이다. 7%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5%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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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이액(DIAC)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다이액의 항복전압을 넘을때 갑자기 콘덴서가 방전하고 그 방전전류에 의하여 트라이액을 ON시킬 수가 있다.
  2. 쌍방향으로 대칭적인 부성저항을 나타낸다.
  3. NPN 3층으로 되어있다.
  4. 역저지 4극 사이리스터로 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액은 역저지 4극 사이리스터가 아니라 양방향으로 대칭적인 부성저항을 나타내는 것이 맞습니다. 다이액은 항복전압을 넘을 때 콘덴서가 방전하여 트라이액을 ON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NPN 3층으로 되어있는 것은 다이오드이며, 다이액은 양방향으로 동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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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신호용 계전기의 규격에서 접점수가 NR2인 계전기는?

  1. 직류무극 궤도 계전기
  2. 삽입형 자기 유지 계전기
  3. 삽입형 직류 완방 계전기
  4. 직류단속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NR2는 접점수를 나타내는 규격 중 하나로, NR2인 계전기는 2개의 접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직류단속계전기"가 정답인 이유는, 직류단속계전기는 전류의 방향이 바뀌지 않는 직류 전류를 감지하는데 사용되며, 이를 위해 2개의 접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NR2인 계전기 중에서도 직류단속계전기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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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기 선로전환기의 전환을 직접 제어하는 계전기는?

  1. WR
  2. HR
  3. ZR
  4. TR
(정답률: 73%)
  • WR은 원격 제어 가능한 계전기를 나타내는 용어로, 전기 선로전환기의 전환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다. HR은 수동 제어용 계전기, ZR은 자동 제어용 계전기, TR은 타이머 제어용 계전기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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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3상 유도 전동기의 특성 중 비례추이를 할 수 없는 것은?

  1. 토크
  2. 출력
  3. 1차입력
  4. 2차전류
(정답률: 알수없음)
  • 3상 유도 전동기의 토크, 1차입력, 2차전류는 모두 회전자의 속도와 비례하여 변화하기 때문에 비례추이를 할 수 있지만, 출력은 회전자의 속도와 전류의 곱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회전자의 속도와 비례하지 않아 비례추이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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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1차 전압 6600V, 권수비 20인 단상변압기로 전등부하에 20A를 공급할때의 입력은 몇 KW인가? (단, 변압기의 손실은 무시한다.)

  1. 4.4
  2. 5.5
  3. 6.6
  4. 7.7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V) x 전류(A) = 전력(W) 이므로, 입력 전력은 6600V x 20A = 132000W = 132kW 이다. 그러나 단상 변압기는 권수비가 20:1 이므로, 출력 전력은 입력 전력의 1/20 인 132kW / 20 = 6.6kW 이다. 따라서, 입력 전력은 출력 전력의 역수인 1/0.15 = 6.67kW 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6.6kW가 아닌 4.4kW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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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반파정류회로에서 직류전압 200V를 얻는데 필요한 변압기 2차상전압은 약 몇V인가? (단, 부하는 순저항 부하이며, 변압기내의 전압강하는 무시하고, 정류기내의 전압강하는 25V로 한다.)

  1. 120
  2. 200
  3. 225
  4. 50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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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기 전철기의 동작 순서가 옳은 것은?

  1. 전환-해정- 쇄정-표시
  2. 해정-전환-쇄정-표시
  3. 표시-해정-쇄정-전환
  4. 표시-쇄정-해정-전환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 전철기의 동작 순서는 해정(출발 신호)-전환(방향 변경)-쇄정(정지 신호)-표시(운행 정보 표시) 순서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해정-전환-쇄정-표시"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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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계전 권선이 전기자에 병렬로만 연결된 직류기는?

  1. 분권기
  2. 직권기
  3. 복권기
  4. 타여자기
(정답률: 알수없음)
  • 분권기는 전기자에 병렬로 연결되어 있어서 전기자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반해 직권기와 복권기는 전기자에 직접 연결되어 있어서 전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타여자기는 전기자에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계전 권선이 전기자에 병렬로만 연결된 직류기는 분권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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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임피던스 전압을 걸때의 입력은?

  1. 정격용량
  2. 철손
  3. 임피던스 와트
  4. 전부하시의 전손실
(정답률: 알수없음)
  • 임피던스 전압을 걸 때의 입력은 "임피던스 와트"이다. 이는 임피던스의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임피던스에 전압을 걸어서 전류를 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압을 걸 때의 입력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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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3상 유도전동기의 출력이 10KW, 슬립이 4.8%일때의 2차 동손은 약 몇 KW 인가?

  1. 0.5
  2. 0.7
  3. 0.9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3상 유도전동기의 출력이 10KW이므로, 2차 동손은 10KW가 됩니다. 슬립이 4.8%이므로, 회전자 속도는 동기속도의 95.2%인 0.952배가 됩니다. 따라서, 2차 동손은 10KW × (1 - 0.952) = 0.48KW가 됩니다. 이 값을 보기에 따라 반올림하면 0.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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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신호공학

61. 철도신호에서 안전측의 제어나 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차속도에 관해서는 정지시키는 것
  2. 신호기는 정지신호를 출력하는 것
  3. 선로전환기는 그 상태를 유지하여 전환하지 않는 것
  4. 장치의 조립이 끝나고 시험에서 발견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장치의 조립이 끝나고 시험에서 발견되는 것"은 안전측의 제어나 상태와는 관련이 없는 것이다. 이는 제조과정에서의 문제이며, 시험을 통해 발견되어 수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장치의 조립이 끝나고 시험에서 발견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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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3위식 신호기에 대한 신호현시로 틀린 것은?

  1. 신호기 현시를 정지,주의,진행 2색으로 점등시키는 현시방법이다.
  2. 4현시를 할 수 있다.
  3. 5현시를 할 수 있다.
  4. 신호기 내방 한 구간의 진로를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5현시를 할 수 있다." 이다. 3위식 신호기는 정지, 주의, 진행 3색으로 현시를 하며, 내방 한 구간의 진로를 표시한다. 5현시는 5가지 색으로 현시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3위식 신호기는 3색으로만 현시하기 때문에 5현시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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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그림과 같은 도면의 내용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1. 진로선별회로의 정위배향 부분이다.
  2. 신호제어회로의 반응계전기회로이다.
  3. 다등형 3현시를 나타낸다.
  4. 단등형 3위식 신호기구 결선방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면에서 보면 세 개의 다른 형태의 다등형 3현시가 그려져 있으므로, 이 도면은 다등형 3현시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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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교류 전철구간의 직규 단궤조 궤도회로의 길이가 500M, 레일임피던스가 0.6Ω/KM, 전차의 귀선전류가 150A,라하면 레일간에 발생하는 방해전압은 몇V가 되는가? (단, 레일 상호간 유도계수는 1이다)

  1. 45
  2. 50
  3. 55
  4. 60
(정답률: 알수없음)
  • 방해전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방해전압 = 레일임피던스 × 귀선전류 × 궤도회로 길이

    = 0.6 × 150 × 0.5

    = 45V

    따라서 정답은 "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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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비자동 구간의 장내신호에 종속하며 주신호기를 향하여 진행하는 열차에 대하여 주신호기가 진행을 현시할 때 진행신호를 현시하고, 주신호기가 정지일 때는 주의신호를 현시하는 신호기는?

  1. 폐색신호기
  2. 입환신호기
  3. 엄호신호기
  4. 원방신호기
(정답률: 알수없음)
  • 원방신호기는 비자동 구간의 장내신호에 종속하며, 주신호기를 향하여 진행하는 열차에 대하여 주신호기가 진행을 현시할 때 진행신호를 현시하고, 주신호기가 정지일 때는 주의신호를 현시하는 신호기입니다. 따라서, 주신호기와 반대 방향으로 진행하는 열차에 대해서는 원방신호기가 주의신호를 현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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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신호보안장치는 고장이 발생할 때 안전측으로 동작하도록 함이 원칙이다. 안전측 동작으로 옳은 것은?

  1. 절대신호는 진행으로 쇄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2. 허용신호는 주의로 쇄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3. 계전기 회로는 무여자로 쇄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4. 쇄정 전자석 회로는 여자로 쇄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호보안장치는 고장이 발생할 때 안전측으로 동작하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는 시스템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계전기 회로는 무여자로 쇄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는 계전기가 동작할 때 전기적인 노이즈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무여자로 쇄정하면 전기적인 노이즈나 간섭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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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상치 신호기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호기는 소속선의 바로 위 또는 좌측에 세우는 것이 원칙이다.
  2. 2 이상의 진입선에 대해 같은 종류의 신호기가 동일 위치에 설치될 경우에는 각 신호기의 배열방법은 진입 선로의 배열과 동일하게 한다.
  3. 신호기는 예외없이 1진로마다 2기의 신호기를 설치함을 원칙으로 한다.
  4. 주신호기 및 유도신호기는 같은 신호기주에 설치할 수 있다.
(정답률: 60%)
  • "신호기는 소속선의 바로 위 또는 좌측에 세우는 것이 원칙이다."가 틀린 것이다.

    상치 신호기는 소속선의 바로 위나 좌측에 설치하는 것이 원칙이 아니라, 해당 신호기가 제어하는 진입선의 방향에 따라 적절한 위치에 설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진입선이 상하 방향일 경우에는 신호기를 좌우로, 좌우 방향일 경우에는 신호기를 상하로 설치해야 한다.

    따라서, "신호기는 예외없이 1진로마다 2기의 신호기를 설치함을 원칙으로 한다."라는 원칙은, 상치 신호기의 설치 방법과 관계없이 항상 적용되는 원칙이다. 이는 1진로에 2개의 신호기를 설치하여, 차량이 신호기를 놓치는 경우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교통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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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궤도계전기의 동작조건에 직접적인 관계없이 동작되는 장치는?

  1. 열차집중제어장치
  2. 열차자동정지장치
  3. 자동폐색장치
  4. 연동폐색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자동정지장치는 궤도계전기의 동작조건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이, 열차가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운행될 때 자동으로 작동하여 열차를 정지시키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장치들은 궤도계전기의 동작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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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역간 열차평균 운전시분이 4.5분이고 폐색취급 시분이 1.5분일 경우 선로 이용률이 0.8인 단선구간의 선로용량은 얼마인가?

  1. 192회
  2. 240회
  3. 300회
  4. 384회
(정답률: 알수없음)
  • 선로용량 = (60 / 열차평균 운전시분 + 폐색취급 시분) × 선로 이용률

    = (60 / 4.5 + 1.5) × 0.8

    = 192회

    따라서 정답은 "192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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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궤도회로 사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역구간 분기부의 사구간 길이는 10M미만으로 한다.
  2. 사구간이 1210mm이상인 경우는 타 궤도회로와 10cm이상 이격시킨다.
  3. 단독 사구간의 길이는 7m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7m가 넘는 곳에서는 사구간 보완회로를 구성한다.
  4. 사구간이 7m이상인 경우는 타 궤도회로와 5m이상 이격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궤도회로에서 사구간은 역구간과 역사이 구간 사이에 위치한 구간을 말합니다. 이 구간은 열차가 정차하거나 출발할 때 사용되는 구간으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단독 사구간의 길이는 7m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7m가 넘는 곳에서는 사구간 보완회로를 구성하여 안전성을 확보합니다. 이유는 사구간이 길어질수록 열차의 정차 및 출발 시간이 길어지고,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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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철도신호지침에서 정하는 알칼리 축전지의 방전종지 전압은 몇 v로 되어 있는가?

  1. 1.1
  2. 1.8
  3. 1.9
  4. 2.0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신호지침에서 정하는 알칼리 축전지의 방전종지 전압은 1.1V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철도신호장비에서 사용되는 전압 범위에 맞추어 설정된 값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이 범위를 벗어나는 값들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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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철도 건널목을 횡단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산출하고자 한다. 바깥쪽 궤도 중심에서 통행인의 정지위치까지의 거리 5m, 복선의 선로간격 4m, 자동차의 길이 12m, 안전확인에 필요한 시간 3초, 건널목 횡단속도 1.5m/s라고 하면 건널목 횡단 소요시간은 몇 초인가?

  1. 17.66
  2. 18.66
  3. 19.33
  4. 20.33
(정답률: 알수없음)
  • 건널목을 횡단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1. 자동차가 건널목에 진입하는 시간: 5m / 1.5m/s = 3.33초
    2. 자동차가 건널목을 완전히 빠져나오는 시간: (5m + 12m + 4m) / 1.5m/s = 14.67초
    3. 안전확인에 필요한 시간: 3초

    따라서 건널목을 횡단하는데 소요되는 총 시간은 3.33초 + 14.67초 + 3초 = 20.33초이다.

    정답은 "20.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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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속도조사식 열차자동정지장치의 지상자의 취부위치에 대한 다음 기준 중 틀린 것은?

  1. 궤간 중심으로부터 지상자 중심선과의 간격은 열차 진행방향으로 보아 일반적인 경우 우측 300mm±10mm 이내로 유지한다.
  2. 레일 상면으로부터 지상자 상면까지의 높이는 50~80mm 범위로 한다.
  3. 지상자 밑면과 자갈과이 간격은 50mm이상 유지한다.
  4. 레일 이음매부에서 3본 이내의 침목을 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일 상면으로부터 지상자 상면까지의 높이는 50~80mm 범위로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속도조사식 열차자동정지장치의 지상자의 취부위치는 레일 상면으로부터 50~80mm 범위 내에 위치해야 한다. 이는 열차와 지상자 간의 안정적인 접촉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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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신호정보 분석장치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1. 건널목 경보장치용
  2. 자동폐색장치용
  3. 궤도회로장치용(AF 및 임펄스)
  4. 전환쇄정장치용
(정답률: 알수없음)
  • 다른 세 가지는 모두 특정한 용도에 맞게 신호정보를 분석하고 처리하는데 사용되는데 반해, "전환쇄정장치용"은 어떤 용도에 쓰이는지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신호정보 분석장치의 종류로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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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CTC 장치의 현장역과 사령실간의 정보전송을 위한 DTS에 사용하는 데이터 전송방식은?

  1. Half Duplx
  2. Synchronous
  3. Multiplex
  4. simplex
(정답률: 알수없음)
  • CTC 장치의 현장역과 사령실 간의 정보전송을 위한 DTS는 Half Duplex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지만, 동시에는 하나의 방향으로만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현장역과 사령실 간의 통신이 필요한 경우, 각각의 장치가 번갈아가며 데이터를 전송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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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CTC의 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선로용량 증대의 효과
  2. 열차운전 정리의 신속 및 정확화
  3. 폐색구간이 필요 없고 여객안내 자동화
  4. 신호보안자치의 고장 파악용이
(정답률: 알수없음)
  • CTC는 중앙제어실에서 전철 운행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선로용량 증대의 효과와 열차운전 정리의 신속 및 정확화, 그리고 신호보안자치의 고장 파악용이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CTC는 폐색구간이 필요 없고 여객안내 자동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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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궤도회로장치의 단락감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송전 및 착전 전압을 최대한 높인다.
  2. 송전단과 수전단의 임피던스를 될 수 있는 한 높인다.
  3. 동작전압과 낙하전압의 차가 적은 궤도계전기를 사용한다.
  4. 궤도계전기에는 최소한의 필요전압만 공급되도록 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송전 및 착전 전압을 최대한 높인다."가 궤도회로장치의 단락감도를 높이는 방법이 아닌 이유는, 전압을 높이는 것은 전력을 전송하는 데에는 유리하지만, 궤도회로장치의 단락감도를 높이는 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궤도회로장치의 단락감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송전단과 수전단의 임피던스를 높이거나, 동작전압과 낙하전압의 차가 적은 궤도계전기를 사용하거나, 궤도계전기에는 최소한의 필요전압만 공급되도록 조정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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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열차자동정지장치에서 지상자 제어계전기 접점을 개방한 상태에서 공진회로의 선택도 Q 값의 유지 범위로 옳은 것은?

  1. 점제어식 : 공진주파수 130/Hz에서 30~80, 속도제어식 : 공진주파수에서 40이상
  2. 점제어식 : 공진주파수 130/Hz에서 90~120, 속도제어식 : 공진주파수에서 50이상
  3. 점제어식 : 공진주파수 130/Hz에서 100~180, 속도제어식 : 공진주파수에서 60이상
  4. 점제어식 : 공진주파수 130/Hz에서 50~190, 속도제어식 : 공진주파수에서 70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자동정지장치에서 지상자 제어계전기 접점을 개방한 상태에서 공진회로의 선택도 Q 값의 유지 범위는 "점제어식 : 공진주파수 130/Hz에서 50~190, 속도제어식 : 공진주파수에서 70이상"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열차가 운행 중일 때, 지상자 제어계전기 접점이 개방되면 공진회로의 선택도 Q 값이 감소하게 된다. 이때, 점제어식과 속도제어식 중 어떤 방식으로 제어할지에 따라 유지 범위가 달라진다.

    점제어식은 공진주파수에서 특정한 주파수를 선택하여 제어하는 방식이다. 이때, 선택한 주파수가 공진주파수와 일치하면 선택도 Q 값이 최대가 되므로, Q 값의 유지 범위가 넓어진다. 따라서, 공진주파수 130/Hz에서 50~190의 범위에서 제어하면 Q 값의 유지 범위가 넓어진다.

    반면에, 속도제어식은 공진주파수에서 일정 속도 이상일 때만 제어하는 방식이다. 이때, 공진주파수와 상관없이 일정 속도 이상에서만 제어하므로, Q 값의 유지 범위가 좁아진다. 따라서, 공진주파수에서 70 이상의 속도에서 제어하면 Q 값의 유지 범위가 좁아지므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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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연동검사의 시행기준이 아닌 것은?

  1. 전원회로는 케이블의 표피전류를 측정한다.
  2. 궤도회로는 궤도상에서 단락한다.
  3. 신호등은 현장에서 현시상태를 확인한다.
  4. 선로전환기 밀착 및 개통방향을 확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동검사는 전기적으로 연결된 여러 시설물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따라서 "전원회로는 케이블의 표피전류를 측정한다."는 연동검사의 시행기준이 아니라 일반적인 전기검사에서 사용되는 방법이다. 연동검사에서는 궤도회로, 신호등, 선로전환기 등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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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연동도표에서 소속선명 및 역명 또는 신호소명, 배선약도, 연동장치의 종병, 그리고 연동표를 기대하도록 되어있다. 다음 중 연동표의 기재사항이 아닌 것은?

  1. 출발점 및 도착점의 취급버튼
  2. 접근 또 보류쇄정
  3. 신호기 명칭
  4. 전원공급 장치의 종류
(정답률: 알수없음)
  • 연동표는 기본적으로 연동장치의 구성 및 작동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전원공급 장치의 종류는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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