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3-08)

철도신호기사
(2015-03-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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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공학

1. 부울대수에 관한 정리가 성립되지 않는 것은?

  1. AB=A(A+B)
  2. A+B=B+A
  3. A+BC=(A+B)(A+C)
  4. A(B+C)=AB+AC
(정답률: 87%)
  • 정답은 "A+BC=(A+B)(A+C)"입니다.

    "AB=A(A+B)"의 경우, 분배법칙을 이용하여 A와 B를 곱한 후 A를 다시 곱해주면 됩니다.

    A(A+B) = AA + AB = A + AB

    따라서 AB = A(A+B)가 성립합니다.

    "A+B=B+A"와 "A(B+C)=AB+AC"는 각각 교환법칙과 분배법칙입니다.

    "A+BC=(A+B)(A+C)"의 경우, 왼쪽 식을 오른쪽으로 전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BC = A+BA+CA+BC = (A+B)(A+C)

    하지만 이 식은 일반적으로 성립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0, B=1, C=1일 때는 왼쪽 식이 1이고 오른쪽 식이 2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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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력증폭기의 직류공급전압은 12V, 400mA이고 능률은 60%일 때 부하에서의 출력전력[W]은?

  1. 0.5
  2. 1.44
  3. 2.88
  4. 5
(정답률: 90%)
  • 전력증폭기의 입력전력은 직류공급전압과 전류를 곱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전력은 12V x 0.4A = 4.8W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능률이 60%로 주어졌으므로, 출력전력은 입력전력의 60%인 2.88W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8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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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연산증폭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V0=Vi
  2. 귀환저항이 0
  3. 저 임피던스 전원을 고 임피던스 전원으로 변경하는데 사용
  4. 버퍼 또는 전압 팔로워라고도 한다.
(정답률: 91%)
  • 연산증폭기는 입력 신호의 크기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입력 신호의 크기를 증폭시키기 위해서는 입력 임피던스가 높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 연산증폭기의 입력 임피던스는 이미 높기 때문에, 저 임피던스 전원을 고 임피던스 전원으로 변경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입력 신호가 손실 없이 연산증폭기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 임피던스 전원을 고 임피던스 전원으로 변경하는데 사용"이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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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V0는 약 몇 [V]인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72%)
  • V0는 R1과 R2를 통해 분배된 전압의 합과 같다. 따라서 V0 = Vin x R2 / (R1 + R2) = 10 x 10 / (10 + 10) = 5 [V].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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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파수변조(FM)에서 S/N 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변조지수 β를 크게 한다.
  2. 신호파의 진폭을 크게 한다.
  3. 최대주파수 편이를 크게 한다.
  4. pre-emphasis를 사용한다.
(정답률: 78%)
  • 주파수변조(FM)에서 S/N 비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신호파의 진폭을 크게 한다."는 변조 신호의 진폭이 크면 노이즈에 대한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호파의 진폭을 크게 하면 S/N 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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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은 MOS 게이트의 기능을 나타내는 논리식은? (단, 부논리인 경우이다.)

  1. Y=X1+X2
  2. Y=X1·X2
(정답률: 72%)
  • MOS 게이트는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을 결정하는 논리 게이트이다. 그림에서는 P형과 N형 트랜지스터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입력 신호가 P형 트랜지스터의 게이트와 N형 트랜지스터의 게이트에 동시에 인가되어 있다. 이때, P형 트랜지스터의 게이트와 N형 트랜지스터의 게이트에 모두 양성 신호가 인가되면, P형 트랜지스터는 전류가 흐르지 않고 N형 트랜지스터는 전류가 흐르게 되어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입력 신호가 AND 게이트의 입력과 같이 동작하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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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특성으로 0(zero)이 되어야 하는 것은?

  1. 입력 오프셋 전압
  2. 입력 임피던스
  3. 주파수 대역폭
  4. open loop 이득
(정답률: 73%)
  • 이상적인 연산증폭기는 입력 신호가 없을 때 출력이 0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 연산증폭기는 입력 신호가 없어도 출력이 0이 되지 않는데, 이는 입력 오프셋 전압 때문입니다. 입력 오프셋 전압은 입력 신호가 없을 때 출력이 0이 되지 않는 원인 중 하나로, 이 값을 최대한 작게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특성으로는 입력 오프셋 전압이 0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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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부궤환 증폭기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주파수 특성이 좋아진다.
  2. 비선형 일그러짐이 감소한다.
  3. 잡음이 감소한다.
  4. 안정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80%)
  • 안정도가 낮아지는 것은 부궤환 증폭기의 특징이 아니라 부적절한 설계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부궤환 증폭기는 일반적으로 주파수 특성이 좋아지고 비선형 일그러짐이 감소하며 잡음이 감소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정도는 설계와 사용에 따라 다르며, 안정도가 낮아지면 신호의 왜곡이나 불안정한 출력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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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B급 푸시풀 증폭기의 출력 파형에 나타나는 고조파는?

  1. 기수 고조파
  2. 우수 고조파
  3. 제2, 제3 고조파
  4. 기수와 우수의 모든 고조파
(정답률: 62%)
  • B급 푸시풀 증폭기는 기본 주파수의 2배인 2차 고조파와 3배인 3차 고조파를 생성합니다. 이 중에서 기본 주파수와 같은 주파수를 가지는 고조파를 기수 고조파라고 합니다. 따라서 B급 푸시풀 증폭기의 출력 파형에는 기수 고조파가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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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300[W]의 반송파 전력을 갖는 AM 송신기가 85%의 변조도를 갖는다면, 피변조파의 전력은 약 몇 [W]인가?

  1. 346
  2. 408
  3. 450
  4. 521
(정답률: 69%)
  • AM 송신에서 피변조파의 전력은 변조도가 낮을수록 증가하며, 변조도가 100%일 때 최대값을 갖는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변조도가 85%이므로 피변조파의 전력은 반송파 전력의 15%가 된다.

    즉, 피변조파의 전력 = 0.15 x 300[W] = 45[W]

    하지만, AM 송신에서는 피변조파의 전력이 더해져서 전체 전력이 된다. 따라서, 실제 전체 전력은 반송파 전력과 피변조파 전력의 합이다.

    전체 전력 = 반송파 전력 + 피변조파 전력 = 300[W] + 45[W] = 345[W]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값 중에서 정답이 없다. 따라서, 계산 결과를 반올림하여 가장 가까운 값인 "346"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정확한 값은 "408"이다.

    이는 반송파 전력이 85%의 변조도를 갖는 AM 송신기에서 피변조파 전력을 구하는 공식인 Pm = Pc(1-m^2)/2에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Pc는 반송파 전력, m은 변조도를 나타낸다.

    Pm = 300(1-0.85^2)/2 = 408[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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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증폭도가 30[dB], 잡음지수가 5[dB]인 전치증폭기를 증폭도가 20[dB], 잡음지수가 4[dB]인 주 증폭기에 연결할 때 종합잡음지수 [dB]는?

  1. 5.1
  2. 5.4
  3. 5.5
  4. 5.7
(정답률: 72%)
  • 전치증폭기의 증폭도가 30[dB], 잡음지수가 5[dB]이므로 출력신호 대비 입력신호의 제곱에 대한 비율은 10^(30/10) = 1000이고, 출력신호 대비 잡음신호의 제곱에 대한 비율은 10^(5/10) = 3.16이다.

    주 증폭기의 증폭도가 20[dB], 잡음지수가 4[dB]이므로 출력신호 대비 입력신호의 제곱에 대한 비율은 10^(20/10) = 100이고, 출력신호 대비 잡음신호의 제곱에 대한 비율은 10^(4/10) = 1.58이다.

    두 증폭기를 연결하면 종합잡음지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종합잡음지수 = 10log(1 + (3.16-1)/(1000-1) + (1.58-1)/100) = 5.1[dB]

    따라서 정답은 "5.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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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6진수 (A2F)16을 10진수로 변환하면?

  1. (1607)10
  2. (1807)10
  3. (2207)10
  4. (2607)10
(정답률: 78%)
  • 16진수 A는 10진수로 10, 2진수로 1010을 나타내고, 16진수 F는 10진수로 15, 2진수로 1111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16진수 A2F는 10진수로 (10 × 16²) + (2 × 16¹) + (15 × 16⁰) = 2607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607)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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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RC 발진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이상형 발진기
  2. 빈 브리지(Wien bridge) 발진기
  3. 터민(Terman)형 발진기
  4. 클랩(Clapp) 발진기
(정답률: 66%)
  • 클랩(Clapp) 발진기는 RC 발진기가 아니라 LC 발진기이다. RC 발진기는 저항과 커패시터로 이루어져 있지만, LC 발진기는 인덕턴스와 커패시터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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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증폭기의 입력전압을 2mV 만큼 변화시켰더니 출력전압이 4V가 되었다. 이 증폭기의 이득은 약 몇 [dB]인가?

  1. 0.66
  2. 6.6
  3. 66
  4. 660
(정답률: 79%)
  • 이득(dB) = 20log(출력전압/입력전압)

    입력전압이 2mV에서 4V로 증폭되었으므로, 입력전압의 변화량은 4V/0.002V = 2000배이다.

    이를 이득 공식에 대입하면, 이득(dB) = 20log(4V/2mV) = 20log(2000) = 20 x 3.3 = 66

    따라서, 이 증폭기의 이득은 66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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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발진회로의 발진주파수를 신호파의 진폭에 비례해서 직접 변화시키는 방식은?

  1. 직접 AM 방식
  2. 직접 PM 방식
  3. 직접 PCM 방식
  4. 직접 FM 방식
(정답률: 70%)
  • 직접 FM 방식은 발진회로의 발진주파수를 신호파의 진폭에 비례해서 직접 변화시키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직접적으로 주파수를 변화시키기 때문에, 신호의 진폭이 높을수록 더 높은 주파수로 변화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신호의 진폭이 변화하는 정도에 따라 발진주파수가 변화하므로, 직접 FM 방식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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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떤 2진 카운터를 이용하여 255까지 카운트하려고 한다. 이 경우 모듈러스(modulus)와 최소로 필요한 플립플롭의 개수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255.8
  2. 256.8
  3. 255.9
  4. 256.9
(정답률: 71%)
  • 2진 카운터는 n개의 플립플롭으로 2^n개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255까지 카운트하려면 8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그리고 모듈러스는 카운트할 수 있는 최대값+1이므로 256이다. 따라서 정답은 "256.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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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JK 플립플롭의 동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J=0, K=0일 때는 변하지 않는다.
  2. J=0, K=1일 때는 Q가 0으로 된다.
  3. J=1, K=0일 때는 Q가 1로 된다.
  4. J=1, K=1일 때는 반전되지 않는다.
(정답률: 81%)
  • "J=1, K=1일 때는 반전되지 않는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JK 플립플롭은 J와 K가 모두 1일 때 이전 상태의 반전된 값을 출력하기 때문이다. 이를 토대로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면,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이전 상태를 유지하거나 반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J와 K가 모두 0일 때는 변화가 없고, J가 1이면 Q가 1로, K가 1이면 Q가 0으로 반전된다. 그리고 J와 K가 모두 1일 때는 이전 상태의 반전된 값을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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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현파 신호 v=20sin(50πt)[V]의 주기 [sec]는?

  1. 0.4
  2. 0.04
  3. 0.02
  4. 0.2
(정답률: 72%)
  • 주기는 한 주기당 완료되는 시간이므로, 주기 T는 주기함수의 주기에 해당하는 값의 역수로 구할 수 있다. 주기함수의 주기는 sin 함수의 주기와 같으며, sin 함수의 주기는 2π이다. 따라서, 주기 T는 2π/50π = 0.04초이다. 따라서, 정답은 "0.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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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위상변조에서 변조지수 βp=5, 변조 신호주파수 fn=4[kHz]일 때 최대 주파수 편이 [kHz]는?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80%)
  • 위상변조에서 최대 주파수 편이 발생하는 공식은 Δf = βp × fn 이다. 따라서 Δf = 5 × 4 = 20[kHz]가 된다. 즉, 변조 지수가 5이고 변조 신호 주파수가 4[kHz]일 때 최대 주파수 편이 20[kH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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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FM에서 다음의 변조지수 중 대역폭이 가장 넓은 것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85%)
  • 대역폭은 변조 신호의 최대 주파수와 최소 주파수의 차이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변조 지수가 같다면 대역폭이 가장 넓은 것은 최대 변조 지수를 가지는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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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21. 어느 소자에 걸리는 전압은 v=3cos3t(V)이고, 흐르는 전류 i=-2sin(3t+10°)(A) 이다. 전압과 전류간의 위상차는?

  1. 10°
  2. 30°
  3. 70°
  4. 100°
(정답률: 57%)
  • 전압의 식에서 t=0일 때, v=3cos0=3V 이다.
    전류의 식에서 t=0일 때, i=-2sin10°=-0.34A 이다.

    위상차는 전압이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과 전류가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 사이의 각도 차이이다. 이를 구하기 위해 먼저 전압과 전류의 주기를 구해야 한다.

    전압의 주기는 T=2π/ω=2π/3=2.09초이다.
    전류의 주기는 T=2π/ω=2π/3=2.09초이다.

    따라서 전압과 전류의 주기는 같다.

    전압이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은 t=0초, 2.09초, 4.18초, ... 이다.
    전류가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은 t=-10°/3초, 190°/3초, 370°/3초, ... 이다.

    전압이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에서 전류가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까지의 시간 차이는 190°/3-0=-63.3°/3초이다. 이를 시간으로 환산하면 -0.35초이다.

    따라서 전압이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에서 전류가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까지의 시간 차이는 -0.35초이다. 이는 전류가 전압보다 앞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므로, 위상차는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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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대칭 n상에서 선전류와 상전류 사이의 위상차(rad)는?

(정답률: 61%)
  • 대칭 n상에서 선전류와 상전류 사이의 위상차는 30도이다. 이유는 대칭 n상에서 각 상의 전압과 전류는 서로 같은 주기를 가지며, 각 상의 전압과 전류는 120도 위상차를 가진다. 따라서 선전류와 상전류 사이의 위상차는 120도 - 90도 = 30도가 된다. ""는 30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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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과 같은 왜형파의 실효값(V)은?

  1. 5√2
  2. 10/√6
  3. 15
  4. 35
(정답률: 35%)
  • 주어진 왜형파의 식은 V=10sin(ωt+30°)이다. 이때, sin(30°)=1/2√3 이므로, V=10sin(ωt+30°)=10×1/2√3×√3/√3×sin(ωt+30°)=5/√3×2sin(ωt+30°)=5/√3×2cos(ωt-60°) 이다. 따라서, 이 식의 최대값은 5/√3×2×1=10/√3 이고, 이는 보기 중에서 "10/√6"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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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과 같은 단위 계단 함수는?

  1. u(t)
  2. u(t-a)
  3. u(a-t)
  4. -u(t-a)
(정답률: 70%)
  • 단위 계단 함수는 0보다 작은 값에서는 0이고, 0보다 큰 값에서는 1인 함수이다. 그림에서 보면 t=a에서 값이 0에서 1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때 t=a에서 이 함수의 값은 0.5가 아니라 1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t=a에서부터 함수의 값이 1이 되도록 하려면 t-a가 0보다 큰 범위에서는 1이 되어야 하므로 정답은 "u(t-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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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권수가 2000회이고 저항이 12Ω인 솔레노이드에 전류 10A를 흘릴 때, 자속이 6×10-2Wb가 발생하였다. 이 회로의 시정수(sec)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
  2. 0.1
  3. 0.01
  4. 0.001
(정답률: 33%)
  • 시정수는 L/R로 구할 수 있으며, 여기서 L은 솔레노이드의 자속, R은 저항이다. 따라서 L/R = (6×10-2)/(12×10) = 5×10-5초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시정수를 소수점 이하 한 자리까지 구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0.1초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0.1"이어야 한다. "0"이 나온 이유는 오류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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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기 인덕턴스 0.1H 인 코일에 실효값 100V, 60Hz, 위상각 0°인 전압을 가했을 때 흐르는 전류의 실효값은 약 몇 A인가?

  1. 1.25
  2. 2.24
  3. 2.65
  4. 3.41
(정답률: 47%)
  • 주어진 정보로부터 우선적으로 각주파수에 해당하는 각속도를 구해야 한다.

    ω = 2πf = 2π × 60 ≈ 377 (rad/s)

    다음으로 주어진 전압의 효과값을 구한다.

    Veff = Vm / √2 = 100 / √2 ≈ 70.7 (V)

    전압과 인덕턴스를 이용하여 전류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

    I = Veff / XL

    XL = ωL = 377 × 0.1 ≈ 37.7 (Ω)

    I = 70.7 / 37.7 ≈ 1.87 (A)

    하지만 문제에서는 위상각이 0도로 주어졌으므로,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가 없다. 따라서 전류의 효과값은 그대로 1.87A가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65"가 아니라, "1.8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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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전력계법으로 평형 3상 전력을 측정하였더니 한쪽의 지시가 500W, 다른 한쪽의 지시가 1500W이었다. 피상전력은 약 몇 VA인가?

  1. 2000
  2. 2310
  3. 2646
  4. 2771
(정답률: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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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위상정수가 π/8 rad/m 인 선로의 1MHz에 대한 전파속도는 몇 m/s 인가?

  1. 1.6×107
  2. 3.2×107
  3. 5.0×107
  4. 8.0×107
(정답률: 50%)
  • 전파속도는 전파의 주파수와 전파가 통과하는 매질의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전파의 주파수가 1MHz이고, 매질은 선로이며, 위상정수가 주어졌다.

    위상정수는 전파가 한 주기 동안 진폭이나 위상이 얼마나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위상정수가 π/8 rad/m 이므로, 선로의 길이가 1m일 때 전파의 위상이 2π/8 = π/4 만큼 변한다. 따라서 선로의 길이가 L일 때 전파의 위상 변화는 L × π/4 이다.

    전파속도는 전파의 주파수와 파장 길이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파장 길이는 전파의 속도를 전파의 주파수로 나눈 값이므로, 전파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파속도 = 주파수 × 파장 길이

    파장 길이 = 전파의 속도 / 주파수

    따라서 전파속도 = 전파의 속도

    위상정수가 π/8 rad/m 이므로, 선로의 길이가 1m일 때 파장 길이는 8/π 이다. 따라서 전파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파속도 = 1MHz × (8/π) m/s = 2.55×106 m/s

    따라서 정답은 "2.55×10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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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3상 불평형 전압에서 역상전압 50V, 정상전압 250V 및 영상전압 20V이면, 전압 불평형률은 몇 %인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61%)
  • 전압 불평형률은 (정상전압-영상전압)/정상전압 x 100 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250-20)/250 x 100 = 88%의 전압 불평형률이 나온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역상전압이 주어졌으므로, 전압 불평형률은 역상전압/정상전압 x 100 으로 계산되어야 한다. 따라서 50/250 x 100 = 20%의 전압 불평형률이 나오므로, 정답은 "2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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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어떤 2단자쌍 회로망의 Y 파라미터가 그림과 같다. a-a' 단자간에 V1=36V, b-b' 단자간에 V2=24V의 정전압원을 연결하였을 때 I1, I2 값은? (단, Y 파라미터의 단위는 ℧ 이다.)

  1. I1=4A, I2=5A
  2. I1=5A, I2=4A
  3. I1=1A, I2=4A
  4. I1=4A, I2=1A
(정답률: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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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f(t)=e-at의 z 변환은?

(정답률: 50%)
  • f(t)=e-at의 라플라스 변환은 F(s)=1/(s+a)이다. 이를 부분분수 분해하면 F(s)=1/a * (1/(s+a))이다. 이때 1/(s+a)의 역변환은 e-at이므로, F(s)의 역변환은 1/a * e-at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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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은 시스템의 블록선도이다. 이 시스템이 안정한 시스템이 되기 위한 K의 범위는?

  1. -6<K<60
  2. 0<K<60
  3. -1<K<3
  4. 0<K<3
(정답률: 45%)
  • 시스템이 안정한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폐쇄전달함수의 극점이 좌측 복소평면에 위치해야 한다. 이 블록선도에서는 폐쇄전달함수의 분모에 K가 있으므로, K의 값에 따라 극점의 위치가 달라진다. 따라서 K의 값이 어떤 범위에 있어야 안정한 시스템이 되는지를 구해야 한다.

    폐쇄전달함수의 분모는 K(1+T1s)(1+T2s)이므로, 극점은 -1/T1, -1/T2, -1/K 중 하나가 된다. 이 중에서 좌측 복소평면에 위치하는 것은 -1/T1, -1/T2이다. 따라서 K의 값이 -1/T1, -1/T2 사이에 있어야 안정한 시스템이 된다.

    -1/T1 = -6, -1/T2 = -10 이므로, -10 < K < -6 이어야 안정한 시스템이 된다. 하지만 K는 항상 양수이므로, 0 < K < 6 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6<K<60"이 아니라 "0<K<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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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의 블록선도와 같은 것은?

(정답률: 45%)
  • 이 블록선도는 선택 정렬 알고리즘을 나타낸다. 선택 정렬은 주어진 리스트에서 최솟값을 찾아 맨 앞에 위치한 값과 교환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정렬하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은 최솟값을 찾기 위한 비교 연산을 나타내는 블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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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제어계의 기본적 구성에서 제어요소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1. 비교부와 검출부
  2. 검출부와 조작부
  3. 검출부와 조절부
  4. 조절부와 조작부
(정답률: 38%)
  • 제어요소는 비교부, 검출부, 조절부, 조작부로 구성됩니다. 비교부는 원하는 값과 현재 상태를 비교하여 오차를 검출하고, 검출부는 이 오차를 검출하여 조절부에 전달합니다. 조절부는 이 오차를 보상하기 위해 제어기기를 제어하고, 조작부는 이를 운전자나 제어자가 조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제어요소의 기본적인 구성에서는 조절부와 조작부가 함께 필요하며, 이 두 부분이 서로 협력하여 제어 시스템을 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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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과 같은 RC회로에서 전압 vi(t)를 입력으로 하고 전압 v0(t)를 출력으로 할 때 이에 맞는 신호흐름 선도는? (단, 전달함수의 초기값은 0 이다.)

(정답률: 43%)
  • 이 회로는 저항과 캐패시터로 이루어진 저항-캐패시터(RC) 필터 회로이다. 이 회로의 전달함수는 H(s) = 1/(1+RCs) 이다. 이를 시간 영역으로 변환하면 h(t) = (1/RC) * e^(-t/RC) 이다. 따라서 입력신호 vi(t)가 들어오면 출력신호 v0(t)는 입력신호를 RC 시간상수만큼 지연시킨 후 출력된다. 이에 따라 신호흐름 선도는 입력신호가 출력신호보다 앞서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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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과 같은 계전기회로는 어떤 회로인가?

  1. 쌍안정회로
  2. 단안정회로
  3. 인터록회로
  4. 일치회로
(정답률: 52%)
  • 이 회로는 입력 신호가 없을 때 Q1과 Q2 중 하나가 전기적으로 켜져 있어서 전류가 흐르고, 이로 인해 Q3과 Q4가 차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입력 신호가 주어지면 Q1과 Q2 중 하나는 차단되고, 다른 하나는 전기적으로 켜져서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로 인해 Q3과 Q4도 전기적으로 켜져서 출력 신호가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 때문에 이 회로는 "단안정회로"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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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응답이 최종값이 10%에서 90%까지 되는데 요하는 시간은?

  1. 상승시간(rising time)
  2. 지연시간(delay time)
  3. 응답시간(response time)
  4. 정정시간(settling time)
(정답률: 64%)
  • 정답은 "상승시간(rising time)"입니다.

    응답이 최종값인 90%에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응답시간(response time)이고, 최종값에 도달한 후 안정화되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정정시간(settling time)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응답이 최종값의 범위인 10%에서 90%까지 되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이는 상승시간(rising time)입니다. 상승시간은 입력 신호가 0에서 90%까지 상승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시스템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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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f(t)=sint·cost를 라플라스 변환하면?

(정답률: 29%)
  • f(t)=sint·cost를 라플라스 변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공식을 사용할 수 있다.

    L{f(t)}=∫0∞f(t)e^(-st)dt

    여기서 f(t)=sint·cost 이므로,

    L{f(t)}=∫0∞sint·cost·e^(-st)dt

    =∫0∞(sin2t/2)·e^(-st)dt

    =1/2∫0∞(1-cos2t)·e^(-st)dt

    =1/2(L{1}-L{cos2t})

    =1/2(s/(s^2+1)-s/(s^2+4))

    =1/2(2/(s^2+1)-1/(s^2+4))

    =(s^2-2)/(s^4+6s^2+8)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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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에서 근궤적의 개수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50%)
  • 정답은 "3"입니다.

    이유는 근궤적이란 기차나 전철 등의 궤도를 의미하는데, 이미지에서는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 선이 각각 다른 근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근궤적의 개수는 3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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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의 나이퀘스트 선도는? (단, K>0이다.)

(정답률: 55%)
  • 나이퀘스트 선도는 K의 값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K가 0보다 크면 나이퀘스트 선도는 "" 이다. 이는 K가 0보다 크면 선도가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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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신호기기

41. 다음은 전동 차단기의 설치, 관리에 관한 사항이다. 틀린 것은?

  1. 제어전압은 정격값의 0.9 ~ 1.2배로 한다.
  2. 정지할 때는 차단봉에 충격을 주지 않게 회로제어기를 조정 한다.
  3. 윤활유는 기어의 중간부분까지 닿을 정도로 유지 하여야 한다.
  4. 차단봉은 전원이 없을 시 자체무게에 의하여 5초 이내에 수평을 유지 하여야 한다.
(정답률: 75%)
  • "차단봉은 전원이 없을 시 자체무게에 의하여 5초 이내에 수평을 유지 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전동 차단기는 전원이 차단되면 차단봉이 자동으로 내려가게 되는데, 이때 차단봉이 수평을 유지하지 못하면 차단기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차단봉은 전원이 없을 때에도 5초 이내에 수평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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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기 선로전환기의 마찰클러치의 역할은?

  1. 회전속도조절
  2. 과전류방지
  3. 전동기보호
  4. 습기침입방지
(정답률: 66%)
  • 전기 선로전환기의 마찰클러치는 전동기의 과부하나 과전류를 방지하고, 전동기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동기보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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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단상 유도전동기의 기동방법 중 브러시가 필요한 구조인 것은?

  1. 반발 기동형
  2. 분상 기동형
  3. 세이딩 코일형
  4. 콘덴서 기동형
(정답률: 64%)
  • 반발 기동형 단상 유도전동기는 브러시를 사용하여 회전자에 전류를 공급하고,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반발을 일으켜 회전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기동합니다. 따라서 브러시가 필요한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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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동 차단기의 특성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슬립 전류는 5 A 이하
  2. 운전 전류는 5.5 A 이하
  3. 기동 전류는 8.5 A 이하
  4. 정격 전압은 12 V 이하
(정답률: 67%)
  • 전동 차단기는 전기적으로 차량의 전기 회로를 보호하는 장치이다. 슬립 전류는 전동 모터가 회전 중일 때 발생하는 전류로, 모터의 회전 속도가 느려지거나 멈출 때 발생한다. 이러한 슬립 전류는 일시적으로 높아질 수 있지만, 전동 차단기는 이를 5 A 이하로 제한하여 회로를 보호한다. 따라서 "슬립 전류는 5 A 이하"가 옳은 것이다. 운전 전류와 기동 전류는 각각 차량 운전 중과 차량 시동 시 발생하는 전류를 의미하며, 전동 차단기는 이 두 전류를 각각 5.5 A와 8.5 A 이하로 제한한다. 정격 전압은 전동 차단기가 동작할 수 있는 최대 전압을 의미하며, 12 V 이하로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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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계전기실, 열차집중 제어장치 기계실, 신호 원격 제어장치 및 건널목 AC전원에 대한 접지저항은 몇 Ω 이하로 하는가?

  1. 3
  2. 10
  3. 30
  4. 100
(정답률: 56%)
  • 접지저항은 전기적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전기기기나 시설의 접지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전류를 안전하게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계전기실, 열차집중 제어장치 기계실, 신호 원격 제어장치 및 건널목 AC전원에 대한 접지저항은 가능한 낮아야 한다. 이유는 전류가 흐를 수 있는 경로가 많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1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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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신호용 계전기 접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N은 정위 또는 여자 접점
  2. C는 공통 접점
  3. R은 반위 또는 무여자 접점
  4. N은 가동 접점, C는 고정 접점
(정답률: 70%)
  • "N은 정위 또는 여자 접점"이 틀린 설명입니다. N은 가동 접점을 의미하며, C는 고정 접점을 의미합니다. 이는 스위치나 릴레이 등의 신호용 계전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표기 방법입니다. R은 반위 또는 무여자 접점으로, 여자 접점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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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류 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해 결선을 변경하려 한다. 틀린 것은?

  1. 분권전동기의 경우 전기자 권선만 반대로 접속한다.
  2. 분권전동기의 경우 계자 권선만을 반대로 접속한다.
  3. 직권전동기의 경우 전기자 권선만을 반대로 접속한다.
  4. 복권전동기의 경우 분권계자권선만을 반대로 접속한다.
(정답률: 48%)
  • 정답은 "복권전동기의 경우 분권계자권선만을 반대로 접속한다." 이다.

    이유는 복권전동기는 직류 전동기 중에서도 특수한 유형으로, 분권계자권선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분권계자권선은 전원 공급 시스템에서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이 선을 반대로 접속하면 전원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회전 방향이 바뀌지 않는다. 따라서 복권전동기의 경우 분권계자권선만을 반대로 접속해야 회전 방향을 바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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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기기계에 있어 히스테리시스손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은?

  1. 보극 설치
  2. 규소강판 사용
  3. 성층철심 사용
  4. 보상권선 설치
(정답률: 64%)
  • 규소강판은 자기강도가 높아 자기장을 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자기강도가 높아 히스테리시스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전기기계에서 히스테리시스손을 감소시키기 위해 규소강판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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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철도건널목 경보기는 일반적으로 도로의 우측에 설치하여야 하며 경보등의 확인거리는 특수한 경우 이외에는 45m 이상을 확보하며, 직립형 경보등은 등당 1분에 몇 회정도 점멸하여야 하는가?

  1. 30±10회
  2. 40±10회
  3. 50±10회
  4. 60±10회
(정답률: 72%)
  • 철도건널목 경보기의 경보등은 빛이 강하고 빠르게 깜빡이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등당 30회 이하로 깜빡이면 경보기의 효과가 떨어지게 되므로 "30±10회"는 너무 적다. 반면에 등당 60회 이상으로 깜빡이면 운전자들이 경보등을 무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60±10회"는 너무 많다. 따라서 적절한 등당 깜빡임 횟수는 "50±10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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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직류 전동기의 기계손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전압
  2. 전류
  3. 자속
  4. 회전수
(정답률: 61%)
  • 직류 전동기의 기계손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회전수입니다. 이는 직류 전동기에서 회전수가 높을수록 출력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회전수는 전압과 전류, 자속과도 관련이 있지만, 직류 전동기에서는 회전수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직류 전동기의 기계손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회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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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변압기 개방회로 시험으로 구할 수 없는 것은?

  1. 무부하 전류
  2. 동손
  3. 철손
  4. 여자 임피던스
(정답률: 52%)
  • 변압기 개방회로 시험은 전압, 전류, 손실 등을 측정하여 변압기의 특성을 파악하는 시험이다. 그러나 동손은 변압기의 구조적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로, 시험으로는 확인할 수 없다. 따라서 동손은 변압기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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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로전환기의 개통되는 방향에 따른 정·반위 결정법으로 틀린 것은?

  1. 본선과 본선 또는 측선과 측선의 경우는 주요한 방향
  2. 단선에 있어서 상·하 본선은 열차의 진입하는 방향
  3. 본선과 측선과의 경우에는 측선의 방향
  4. 본선 또는 측선과 안전 측선의 경우에는 안전 측선의 방향
(정답률: 68%)
  • 선로전환기의 개통되는 방향에 따른 정·반위 결정법에서 틀린 것은 "본선과 측선과의 경우에는 측선의 방향"이다. 이유는 본선과 측선은 서로 다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개통되는 방향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다. 본선은 주요한 방향을 나타내며, 열차의 진입 방향과 상·하 본선으로 구분된다. 측선은 본선과 수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안전 측선과 구분된다. 따라서, 본선과 측선이 만나는 경우에는 개통되는 방향에 따라 결정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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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60Hz인 3상, 8극 및 2극의 유도전동기를 차동 종속으로 접속하여 운전할 때의 무부하속도(rpm)는?

  1. 3600
  2. 1200
  3. 900
  4. 720
(정답률: 62%)
  • 3상, 8극 유도전동기의 무부하속도는 60Hz일 때 750rpm이고, 2극 유도전동기의 무부하속도는 60Hz일 때 3600rpm이다. 따라서, 3상, 8극과 2극 유도전동기를 차동 종속으로 접속하면 무부하속도는 두 속도의 최소공배수인 1200rp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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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정축주파수 60Hz의 농형 3상 유도전동기를 1차 전압은 정격으로 유지하고 50Hz에서 사용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속도가 5/6로 떨어진다.
  2. 여자전류가 증가하고 역률이 떨어진다.
  3. 온도 상승이 증가한다.
  4. 최대 토크가 감소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최대 토크가 감소한다."이다.

    이유는 정축주파수 60Hz에서 설계된 유도전동기는 50Hz에서 동작할 경우 회전자의 속도가 5/6로 떨어지기 때문에 회전자의 자기장과 스테이터의 자기장이 서로 만나는 시간이 더 길어지게 되어 회전자에 인덕토르력이 덜 작용하게 된다. 이로 인해 최대 토크가 감소하게 된다. 또한, 여자전류가 증가하고 역률이 떨어지며, 이로 인해 온도 상승이 증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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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변압기의 내부고장 보호에 쓰이는 계전기로 가장 옳은 것은?

  1. 과전류계전기
  2. 역상계전기
  3. 접지계전기
  4. 부호홀쯔계전기
(정답률: 66%)
  • 변압기의 내부고장 보호에는 부호홀쯔계전기가 쓰입니다. 이는 변압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단락, 단락지, 과부하 등의 고장을 감지하여 전원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호홀쯔계전기는 전류의 방향이 바뀌면 자기장의 방향도 바뀌어 전류의 흐름을 감지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따라서 변압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고장을 빠르게 감지하여 대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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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직류 직권전동기가 전동차용에 사용되는 이유는?

  1. 속도가 클 때 토크가 크다.
  2. 가변속도이고 토크가 작다.
  3. 토크가 클 때 속도가 작다.
  4. 불변속도이고 기동 토크가 크다.
(정답률: 62%)
  • 전동차는 출발할 때 큰 토크가 필요하고, 속도가 높아질수록 토크는 작아집니다. 따라서 토크가 클 때 속도가 작은 직류 직권전동기가 전동차용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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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그림(도식) 기호의 명칭은?

  1. 삽입형 완방 계전기
  2. 삽입형 자기유지 계전기
  3. 거치형 완동 계전기
  4. 거치형 유극 계전기
(정답률: 74%)
  • 이 그림은 "삽입형 완방 계전기"의 기호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완방 계전기는 전기 회로에서 과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호는 삽입형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전기 회로에 삽입되어 사용되며, 완방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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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신호용 배전반에 사용되는 변압기의 용도가 잘못 제시된 것은?

  1. BTr : 자동폐색용
  2. PTr : 전기선로전환기용
  3. LTr : 진로선별용
  4. ITr : 조작반표시등용
(정답률: 48%)
  • LTr은 진로선별용이 아니라, 전류 변환용으로 사용됩니다. 진로선별은 BTr이 담당하며, PTr은 전기선로전환기용, ITr은 조작반표시등용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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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3300V, 60Hz용 변압기의 와류손이 720W이다. 이 변압기를 2750V, 50Hz의 주파수에 사용할 때 와류손(W)은?

  1. 600
  2. 500
  3. 350
  4. 250
(정답률: 59%)
  • 와류손은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전압 비율의 제곱을 곱해준다. 주파수가 바뀌어도 와류손은 변하지 않으므로, 전압만 비례하여 계산한다.

    (2750/3300)^2 x 720 = 500

    따라서 정답은 "5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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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건널목 전동차단기를 설치하고자 한다. 다음 중 설치위치로 옳은 것은?

  1. 도로 좌측에 궤도 중심으로부터 차단봉까지 1.8m 위치
  2. 도로 우측에 궤도 중심으로부터 차단봉까지 1.8m 위치
  3. 도로 좌측에 궤도 중심으로부터 차단봉까지 2.8m 위치
  4. 도로 우측에 궤도 중심으로부터 차단봉까지 2.8m 위치
(정답률: 70%)
  • 건널목 전동차단기는 차량이 교차로에 진입하기 전에 차단봉을 내리고 차량 통행을 막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차단봉은 교차로 진입 전에 위치해야 하며, 차량이 우회전하는 경우에는 차단봉이 우측에 위치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도로 우측에 궤도 중심으로부터 차단봉까지 2.8m 위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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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신호공학

61. 신호용 정류기의 정류회로의 무부하 전압이 210[V] 이고, 전부하 전압이 200[V] 일 때 전압변동률[%]은?

  1. 4
  2. 5
  3. 6
  4. 7
(정답률: 78%)
  • 전압변동률은 ((전부하 전압-무부하 전압)/무부하 전압)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200-210)/210) x 100 = -4.76 이므로, 가장 가까운 정답은 "5"인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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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경부고속철도 레일온도검지장치(RTCP)의 온도별 운전취급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레일온도가 64℃ 이상일 때 : 운행중지
  2. 레일온도가 60℃ 이상 64℃ 미만일 때 : 70km/h 이하 운전
  3. 레일온도가 55℃ 이상 60℃ 미만일 때 : 230km/h 이하 운전
  4. 레일온도가 50℃ 이상 55℃ 미만일 때 : 270km/h 이하운전
(정답률: 70%)
  • 경부고속철도 레일온도검지장치(RTCP)는 레일의 온도를 측정하여 안전한 운행속도를 결정하는 시스템입니다. 레일온도가 50℃ 이상 55℃ 미만일 때는 270km/h 이하로 운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유는 레일온도가 높아질수록 레일의 길이가 늘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레일의 팽창과 수축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고속열차의 운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레일온도가 높아질수록 운행속도를 낮추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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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신호기의 정위가 다른 것은?

  1. 유도신호기
  2. 입환신호기
  3. 엄호신호기
  4. 출발신호기
(정답률: 61%)
  • 신호기는 기차 운행을 조절하기 위한 시설로, 기차 운행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유도신호기"는 다른 신호기와는 달리, 기차가 출발할 수 있는 지점을 가리키는 신호기입니다. 따라서, "유도신호기"가 다른 신호기와 정위가 다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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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최고속도 70km/h인 전동열차 운행시 ATS 지상자와 신호기간의 적정한 제어거리[m]는?

  1. 약 220
  2. 약 250
  3. 약 280
  4. 약 310
(정답률: 52%)
  • ATS 지상자와 신호기간의 적정한 제어거리는 운행 속도와 제동성능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최고속도 70km/h인 전동열차의 경우 약 310m 정도의 제어거리가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전동열차의 제동성능과 운행환경 등을 고려한 결과로, 안전한 운행을 위해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거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3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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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고속선의 운전취급실에서 취급된 제어명령의 연동 논리를 처리하는 장치는?

  1. 역정보전송장치(FEPOL)
  2. 연동처리장치(SSI)
  3. 선로변 기능모듈(TFM)
  4. 컴퓨터 지원 유지보수 시스템(CAMS)
(정답률: 74%)
  • 고속선의 운전취급실에서 취급된 제어명령의 연동 논리를 처리하는 장치는 연동처리장치(SSI)입니다. 이는 다양한 제어 시스템들 간의 연동을 위해 설계된 장치로, 제어 시스템들 간의 데이터 통신과 처리를 담당합니다. 따라서 고속선의 운전취급실에서 취급된 제어명령을 다른 제어 시스템들과 연동하여 처리하기 위해서는 연동처리장치(SSI)가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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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삽입형 계전연동장치에서 전철선별계전기를 제어하여 선로전환기의 전환방향을 결정하는 회로는?

  1. 진로선별회로
  2. 진로조사회로
  3. 전철제어회로
  4. 접근쇄정회로
(정답률: 50%)
  • 삽입형 계전연동장치에서는 전철선별계전기를 통해 현재 전철이 어느 선로를 지나가고 있는지를 감지하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선로전환기의 전환방향을 결정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를 "진로선별회로"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진로선별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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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열차저항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노반저항
  2. 주행저항
  3. 출발저항
  4. 구배저항
(정답률: 64%)
  • 노반저항은 열차가 정지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저항이 아니라, 열차가 운행 중인 동안 발생하는 저항이 아니기 때문에 열차저항의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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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철도신호 현시방식 중 등렬식 신호기가 아닌 것은?

  1. 유도 신호기
  2. 입환 신호기
  3. 중계 신호기
  4. 색등식 신호기
(정답률: 67%)
  • 등렬식 신호기는 여러 개의 신호등을 일렬로 배치하여 사용하는 방식이지만, 색등식 신호기는 하나의 신호등 내부에 여러 개의 색깔을 가진 전구를 사용하여 신호를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등렬식 신호기가 아닌 것은 "색등식 신호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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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연동도표에 기재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소속선명
  2. 연동장치종별
  3. 배선약도
  4. 운전취급자
(정답률: 73%)
  • 운전취급자는 연동도표에 기재할 필요가 없는 정보이다. 연동도표는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 간의 연결 관계를 나타내는 도표로, 운전취급자와 같은 인적인 정보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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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경부고속철도에서 사용하는 ATC 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ATC장치의 불연속 정보에는 ATC 지역 폐색의 구배정보가 포함된다.
  2. ATC장치의 연속 정보에는 양방향 운전 허용 정보가 표함된다.
  3. ATC장치의 불연속 정보에는 전차선 절연구간정보가 포함된다.
  4. ATC장치의 연속 정보에는 절대 정지구간 제어가 포함된다.
(정답률: 57%)
  • ATC장치는 경부고속철도에서 사용하는 자동 열차 제어 시스템으로, 열차의 속도와 위치를 제어하여 안전한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ATC장치의 불연속 정보에는 전차선 절연구간정보가 포함됩니다. 이는 전차선의 일부 구간이 전기적으로 절연되어 있어 열차의 속도를 제한해야 하는 구간임을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ATC장치는 열차의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안전한 운행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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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경부고속철도구간 전자연동장치(SSI)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SSI 큐비클은 연동논리를 처리하는 연동시스템의 중앙연산기로서 역에 위치한다.
  2. 연동 프로세싱장치는 상용, 예비의 2중화로 되어 있다.
  3. SSI 큐비클 1개가 담당할 수 있는 최적의 TFM은 40개이다.
  4. SSI 큐비클 내 모든 모듈을 진단하고 관리하는 진단모듈을 두고 있다.
(정답률: 48%)
  • "연동 프로세싱장치는 상용, 예비의 2중화로 되어 있다."는 SSI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연동 프로세싱장치가 장애 발생 시에도 시스템이 계속 작동할 수 있도록 상용과 예비로 2개가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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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신호 원격제어장치에 공급되는 전원전압은 특별히 정한 것을 제외하고 정격의 몇 [%] 이내이어야 하는가?

  1. ± 3%
  2. ± 5%
  3. ± 7%
  4. ± 10%
(정답률: 55%)
  • 신호 원격제어장치는 정확한 제어를 위해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필요하다. 따라서 전원전압의 변동이 클 경우 제어장치의 동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전원전압의 정격에서 일정한 범위 내에서만 변동이 허용된다.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 5% 이내로 정해지는데, 이는 전압의 변동이 5% 이내로 제한되면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는 기준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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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전철 쇄정 계전기를 나타낸 기호는?

  1. WLR
  2. WR
  3. ZR
  4. KR
(정답률: 70%)
  • 전철 쇄정 계전기를 나타내는 기호는 "WLR"이다. 이는 "W"는 전원을 나타내고, "L"은 노선을 나타내며, "R"은 쇄정 계전기를 나타낸다. "WR"은 쇄정 계전기가 아닌 신호기를 나타내는 기호이고, "ZR"과 "KR"은 다른 장비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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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동폐색구간에서 최소운전시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열차의 제동거리
  2. 폐색구간의 거리
  3. 열차 길이
  4. 역간 거리
(정답률: 58%)
  • 자동폐색구간에서 최소운전시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열차의 제동거리, 폐색구간의 거리, 열차 길이이다. 하지만 역간 거리는 자동폐색구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역간 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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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고속철도구간에서 터널경보장치의 터널 내 경보기의 가청거리[m]는?

  1. 100
  2. 250
  3. 350
  4. 450
(정답률: 65%)
  • 고속철도구간에서 터널 내 경보기의 가청거리는 일반적으로 250m입니다. 이는 고속열차의 속도와 안전거리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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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고속선에서 사용하는 FEPOL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원격 제어에서 지역 제어로의 강제 절체
  2. LCP로 그래픽 기호 전송
  3. 현장으로부터 기상 검지 정보 수신
  4. TFM의 기능 진단
(정답률: 44%)
  • FEPOL은 고속선에서 사용하는 전력 관리 시스템으로, 원격 제어에서 지역 제어로의 강제 절체, LCP로 그래픽 기호 전송, 현장으로부터 기상 검지 정보 수신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TFM의 기능 진단"입니다. TFM은 Train Fleet Management의 약자로, 열차 운행 관리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FEPOL과는 별개의 시스템이며, 고속선에서는 TFM과 FEPOL을 함께 사용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운행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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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경부고속철도 열차자동제어장치에서 정보전송장치로부터 수신된 불연속 정보를 선로를 따라 설치한 루프코일을 통하여 차상장치로 전송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각 궤도회로로부터 열차유무 검지
  2. 터널 진·출입시 차량 내 기밀장치 동작
  3. 양방향 운전을 허용하기 위한 운행방향 변경
  4. 절대정지 구간 제어 및 전차선 절연구간 정보 제공
(정답률: 60%)
  • 각 궤도회로로부터 열차유무 검지는 정보전송장치로부터 수신된 불연속 정보를 선로를 따라 설치한 루프코일을 통해 차상장치로 전송하는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 기능은 각 궤도회로에서 전류의 유무를 감지하여 열차의 위치와 유무를 파악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열차의 운행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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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유럽 각국의 열차제어시스템이 상호 호환이 가능하도록 표준화한 차상신호시스템은?

  1. LZB
  2. ZUB Series
  3. KVB
  4. ERTMS/ETCS
(정답률: 74%)
  • ERTMS/ETCS는 유럽 각국의 열차제어시스템을 표준화하여 상호 호환성을 확보한 차상신호시스템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독자적인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서로 호환되지 않는다. 따라서 유럽 각국에서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의 철도를 이용할 때, ERTMS/ETCS를 사용하는 열차만이 다른 나라의 철도에서도 운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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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열차가 신호기에 진행을 지시하는 현시에 의해 그 진로에 진입한 경우 관계 선로전환기가 있는 모든 궤도회로를 통과할 때까지 그 진로를 쇄정하는 전기쇄정법은?

  1. 접근쇄정
  2. 진로쇄정
  3. 철사쇄정
  4. 보류쇄정
(정답률: 55%)
  • 열차가 신호기에 진행을 지시하는 현시에 의해 그 진로에 진입한 경우, 해당 진로를 쇄정하여 다른 열차가 진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전기쇄정법이 바로 "진로쇄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접근 신호기나 철사 등을 이용한 쇄정법이며, 진로쇄정과는 다른 방식으로 쇄정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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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차선 절연구간 예고 지상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지상자는 속도조사식에 의하되 송신기의 출력주파수를 차상장치로 전송하여야 한다.
  2. 송신기와 지상자 간격은 5m 이내로 설치한다.
  3. 지상자 설치위치는 ATS 지상자 설치와 동일하게 한다.
  4. 고장표시반은 송신기 1, 2계의 운용, 동작 상태 및 고장 감시 기능을 가져야 한다.
(정답률: 52%)
  • 송신기와 지상자 간격을 5m 이내로 설치하는 이유는 지상자가 송신기의 출력주파수를 정확하게 수신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간격이 멀어지면 신호가 약해져서 정확한 수신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차선 절연구간에서는 송신기와 지상자 간격을 5m 이내로 유지하여 정확한 속도 측정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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