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10-01)

철도신호기사
(2016-10-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공학

1. 진폭 변조도를 m이라 할 때 m>1이 되면 변조 일그러짐이 일어나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양변조
  2. 음변조
  3. 과변조
  4. 고전력변조
(정답률: 96%)
  • 진폭 변조도를 m이라 할 때 m>1이 되면 변조 일그러짐이 일어나는데, 이를 "과변조"라고 한다. 이는 신호의 진폭이 너무 크게 변조되어 신호가 일그러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신호의 왜곡을 유발하며, 신호의 정확한 전달을 방해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논리 회로의 출력(Y)은?

  1. Y=A+B+C+D+E+F+G
  2. Y=ABCDEFG
(정답률: 90%)
  • 입력되는 A, B, C, D, E, F, G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되고, 모든 AND 게이트의 출력이 OR 게이트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하나 이상의 입력이 1이면 출력 Y는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주파수 변조(FM)에서 신호대 잡음비(S/N)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디엠파시스(de-emphasis)회로를 사용한다.
  2. 주파수 대역폭을 넓힌다.
  3. 주파수 변조지수 mf를 크게 한다.
  4. 증폭도를 크게 높인다.
(정답률: 62%)
  • 증폭도를 크게 높이면 신호의 진폭이 커져서 잡음에 비해 더 강한 신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호대 잡음비(S/N)가 향상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용도는?

  1. 동조형 고주파 증폭기
  2. 하틀리 발진기
  3. 콜피츠 발진기
  4. 부궤환 증폭기
(정답률: 72%)
  • 이 회로는 콜피츠 발진기로, 고주파 신호를 생성하는 회로입니다. 콜피츠 발진기는 고주파 진동회로로서, 일정한 주파수의 고주파 신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회로는 고주파 신호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며, 주파수는 L과 C의 값에 따라 결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LC 발진회로의 주파수 안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1. 바이어스를 걸어준다.
  2. 동조회로의 선택도 Q를 높인다.
  3. 동조회로의 공진주파수를 높인다.
  4. 동조회로의 R 성분을 키운다.
(정답률: 67%)
  • LC 발진회로의 주파수 안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주파수 선택 회로인 동조회로의 선택도 Q를 높여야 합니다. 이는 동조회로의 공진 대역폭을 좁게 만들어서 원하는 주파수에서 안정적인 발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동조회로의 선택도 Q를 높인다."가 적합한 방법입니다. 바이어스를 걸어주는 것은 회로의 동작을 제어하는 것으로, 주파수 안정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동조회로의 공진주파수를 높이는 것은 주파수 선택 범위를 좁히는 것으로, 주파수 안정도를 높이는 것과는 반대의 효과를 가집니다. 마지막으로, 동조회로의 R 성분을 키우는 것은 회로의 손실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주파수 안정도를 높이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카르노 맵을 간략화한 결과는?

(정답률: 87%)
  • 카르노 맵에서 인접한 셀들은 한 비트만 다르므로, 인접한 셀들을 그룹화하여 간략화할 수 있다. 이를 수행하면 "" 이 정답이 된다. 이유는 카르노 맵에서 인접한 셀들을 그룹화하면서 "" 셀이 포함된 그룹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회로의 안정계수를 구하면? (단, +VCC=10V, R1=3kΩ, R2=2kΩ, β=100, Re=3kΩ, Rc=3kΩ이다.)

  1. 10
  2. 1.4
  3. 2.45
  4. 101
(정답률: 48%)
  • 안정계수(AV)는 Vout/Vin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이 회로에서 Vin은 VBE와 같으므로 Vin=0.7V입니다.

    Vout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Vout = -ICRc

    IC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IC = βIB

    IB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IB = (Vin - VBE)/R1

    따라서,

    IC = β(Vin - VBE)/R1

    Vout = -β(Vin - VBE)Rc/R1

    여기서 β=100, Vin=0.7V, R1=3kΩ, Rc=3kΩ이므로

    Vout = -100(0.7)/3 = -23.33V

    따라서,

    AV = Vout/Vin = -23.33/0.7 = -33.33

    하지만, 이 회로는 고정 바이어스 회로이므로 안정계수는 음수가 아닌 양수여야 합니다. 따라서,

    AV = |Vout/Vin| = 33.33

    하지만, 이 회로는 에미터 임피던스가 존재하므로 안정계수는 다음과 같이 수정해야 합니다.

    AV = β(Rc//Re)/(Rc//Re + R1)

    여기서 Rc//Re = 1.5kΩ이므로

    AV = 100(1.5)/(1.5+3) = 1.4

    따라서, 정답은 "1.4"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고정 바이어스 회로에서 베이스 저항이 420kΩ, 콜렉터 저항이 2kΩ, β가 90일 때 안정계수(S)는?

  1. 12
  2. 25
  3. 50
  4. 91
(정답률: 77%)
  • 안정계수(S)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S = β / (1 + β) * (RC / (RC + RB))

    여기서 RC는 콜렉터 저항, RB는 베이스 저항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값으로 계산하면

    S = 90 / (1 + 90) * (2kΩ / (2kΩ + 420kΩ)) = 0.91

    따라서, 정답은 "91"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중 R-L-C 직렬공진 회로의 선택도(Q)는? (단, ωr은 공진 각주파수이다.)

  1. L/CR
  2. ωrL/R
  3. 1/ωrC
  4. √C/L
(정답률: 89%)
  • R-L-C 직렬공진 회로의 선택도(Q)는 "ωrL/R"이다.

    선택도(Q)는 공진 각주파수(ωr)에서 전류의 최대값을 갖는데, 이 때 전류의 최대값은 전압과 저항에 비례하고, 인덕턴스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선택도(Q)는 L/R에 비례한다.

    또한, 선택도(Q)는 공진 각주파수(ωr)와 관련이 있으며, 공진 각주파수(ωr)는 1/√(LC)로 계산된다. 따라서 선택도(Q)는 √(C/L)에 반비례한다.

    이 두 가지를 종합하면, 선택도(Q)는 "ωrL/R"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전원 주파수 60Hz를 사용하는 정류회로에서 120Hz의 맥동 주파수를 나타내는 회로 방식은?

  1. 단상 반파 정류
  2. 단상 전파 정류
  3. 3상 반파 정류
  4. 3상 전파 정류
(정답률: 84%)
  • 단상 전파 정류는 전원 주파수 60Hz에서 120Hz의 맥동 주파수를 나타내는 회로 방식입니다. 이는 단상 반파 정류와는 달리, 하나의 전류와 전압만 사용하여 정류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단상 전파 정류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푸시풀(Push Pull)증폭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비교적 출력이 크다.
  2. 전원 전압에 포함된 험(hum)이 상쇄된다.
  3. 출력전력이 주어진 경우 일그러짐이 커진다.
  4. 우수차의 고조파는 서로 상쇄되어 출력에 나타나지 않는다.
(정답률: 10%)
  • 푸시풀 증폭회로는 입력신호를 양쪽에서 번갈아가며 증폭시키는 회로로, 출력전력이 주어진 경우 일그러짐이 커진다는 것은 출력이 커질수록 왜곡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맥류에서 교류성분은 제거하고 직류성분만 선택하는 회로는?

  1. 평활 회로
  2. 정류 회로
  3. 맥류 회로
  4. 증폭 회로
(정답률: 89%)
  • 평활 회로는 정류기를 사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에서는 필터링 기능을 하는 커패시터를 사용하여 교류성분을 제거하고, 직류성분만을 선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활 회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수정발진기에서 안정된 발진을 계속하기 위한 수정의 임피던스는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1. 용량성이어야 한다.
  2. 저항성이어야 한다.
  3. 유도성이어야 한다.
  4. 저항성과 용량성이어야 한다.
(정답률: 73%)
  • 수정발진기에서 안정된 발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정의 임피던스가 유도성이어야 합니다. 이는 수정 내부에서 전기장이 변화할 때, 전류가 유도되어 발생하는 자기장이 다시 전기장을 유발하여 발진을 유지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도성이 높은 재질로 만들어진 수정이 안정된 발진을 유지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그림과 같은 연산 회로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이상기
  2. 적분기
  3. 미분기
  4. 가산기
(정답률: 91%)
  • 이 회로는 입력 신호의 기울기를 측정하여 출력으로 내보내는 회로이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이 회로는 "미분기"라고 불린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변조 신호주파수 400Hz, 전압 3V로 주파수를 변조하였을 때 변조지수가 50이었다. 이때 최대 주파수 편이는 몇 kHz인가?

  1. 20
  2. 50
  3. 120
  4. 300
(정답률: 63%)
  • 변조지수 m은 (최대 주파수 편이) / (변조 신호주파수)로 계산된다. 따라서 최대 주파수 편이는 m * 변조 신호주파수로 계산할 수 있다. 주어진 문제에서 변조지수 m은 50이고 변조 신호주파수는 400Hz이므로 최대 주파수 편이는 50 * 400Hz = 20kHz이다. 따라서 정답은 "2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그림과 같은 회로의 논리 게이트는?

  1. AND
  2. NAND
  3. NOR
  4. OR
(정답률: 65%)
  •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게이트이므로 OR 게이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논리식을 불대수 기본 법칙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표현한 것은?

  1. AB
  2. B
  3. A+B+C
  4. A
(정답률: 77%)
  • 논리식을 불대수 기본 법칙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표현하면 "A"가 된다.

    논리식을 살펴보면,
    - 첫 번째 항에서 A와 A'가 곱해져 있으므로 항이 사라진다.
    - 두 번째 항에서 B와 B'가 곱해져 있으므로 항이 사라진다.
    - 세 번째 항에서 C와 C'가 곱해져 있으므로 항이 사라진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A가 남게 된다.

    즉, 불대수 기본 법칙 중 하나인 "어떤 변수와 그 변수의 부정이 함께 있으면 항이 사라진다"는 법칙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진폭변조파의 전압이 e=(100+20sin2π200t)sin2π105t[V]로 표시되었을 때 점유주파수 대역폭(Hz)은?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39%)
  • 진폭변조파의 점유주파수 대역폭은 변조신호의 최대 주파수와 최소 주파수의 차이이다. 이 문제에서 변조신호는 20sin2π200t 이므로 최대 주파수는 200+10^5, 최소 주파수는 200-10^5 이다. 따라서 점유주파수 대역폭은 (200+10^5)-(200-10^5) = 2x10^5 Hz = 200,000 Hz 이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400"이 아니므로 정답은 "400"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윈 브릿지(Wien Bridge) 발진회로에서 발진주파수(Hz)는?

  1. RC/2π2
  2. 1/2πRC
  3. 1/πR2
  4. 1/πRC
(정답률: 78%)
  • 윈 브릿지 발진회로는 RC 회로와 RC 회로의 병렬 연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회로에서 발진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전체 회로의 이득이 1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RC 회로와 RC 회로의 병렬 연결에서 각각의 이득이 1/2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RC 회로에서의 컷오프 주파수와 공진 주파수가 같아야 합니다. RC 회로에서의 공진 주파수는 1/2πRC이므로, 윈 브릿지 발진회로에서의 발진 주파수도 1/2πRC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πRC"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전력증폭기의 출력측 기본파 전압이 50V, 제2 및 제3고조파 전압이 각각 4V, 3V일 때 왜율(%)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5%)
  • 전력증폭기의 출력측 기본파 전압은 50V이므로, 전체 출력 전압은 50V + 4V + 3V = 57V입니다. 따라서, 왜율은 (전체 출력 전압 / 입력 전압) x 100% = (57V / 50V) x 100% = 114%입니다. 하지만, 왜율은 100%를 넘을 수 없으므로, 최대 왜율은 10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21. RL 직렬회로에서 다음과 같은 전압을 인가할 때 제3 고조파 전류의 실효값은 약 몇 A인가? (단, R=3Ω, ωL=4Ω이다.)

  1. 2
  2. 4
  3. 8
  4. 10
(정답률: 77%)
  • 주어진 전압은 사인파이므로, 전압과 전류의 관계식인 V=IZ를 이용하여 전류를 구할 수 있다. 여기서 Z는 전기저항과 인덕턴스의 합인데, 이는 RL 회로에서 R과 ωL을 더한 값이다. 따라서 Z=3Ω+4Ω=7Ω이다.

    전압의 효과값은 √2/2*10=7.07V이다. 이를 Z로 나누어 전류의 효과값을 구하면 7.07V/7Ω=1.01A이다.

    제3 고조파의 주파수는 3배인 300Hz이므로, 이 때의 인덕턴스는 1/3배인 4/3Ω이다. 따라서 Z=3Ω+4/3Ω=13/3Ω이다.

    제3 고조파의 전류의 효과값은 전압의 효과값인 7.07V를 Z=13/3Ω로 나누어 구할 수 있다. 이를 계산하면 약 8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8"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선로의 임피던스 Z=R+jωL(Ω), 병렬 어드미턴스가 Y=G+jωC(S)일 때 선로의 저항 R과 컨덕턴스 G가 동시에 0이 되었을 때 전파정수는?

(정답률: 29%)
  • 저항과 컨덕턴스가 동시에 0이 되면, 선로는 순수한 리액턴스 성분만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전파는 선로에서 반사되지 않고 전부 흡수되어 소멸하게 된다. 이 경우 전파정수는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정상상태에서 t=0인 순간 스위치 S를 열면 이 회로에 흐르는 전류 i(t)는?

(정답률: 69%)
  • 스위치 S가 열리면, 전하가 축적된 콘덴서 C는 방전되어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 때, 콘덴서 C의 전하 Q는 Q=CV로 표현할 수 있으며, 시간 t에 따른 전하의 변화율은 i=dQ/dt=C(dV/dt)입니다. 따라서, 스위치 S가 열리면 콘덴서 C의 전압이 급격히 변화하므로, dV/dt가 무한대로 커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i도 무한대로 커지게 되며,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어떤 회로망의 4단자 정수 중에서 A=8, B=j2, D=3+j2이면 이 회로망의 C는?

  1. 24+j14
  2. 8-j11.5
  3. 4+j6
  4. 3-j4
(정답률: 64%)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를 라플라스 변환하면?

  1. s2F(s)
  2. sF(s)
(정답률: 59%)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각 상의 전류가 다음과 같을 때 영상 대칭분 전류(A)는?

  1. 10sinωt
  2. 30sinωt
(정답률: 56%)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회로에서 a-b 사이의 단자전압 Vab(V)는?

  1. +2
  2. -2
  3. +5
  4. -5
(정답률: 50%)
  • a-b 사이의 전압은 전압분배법칙에 따라 R1과 R2에 걸리는 전압의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Vab = Vs x (R2 / (R1 + R2)) = 10 x (3 / (3 + 1)) = 7.5V 이다.

    하지만, R3이 a-b 사이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Vab는 R3에 의해 감소된다.

    Vab = 7.5V - 2.5V = 5V

    따라서, 정답은 "+5"가 아닌 "+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 회로의 A-B 간의 합성 임피던스 Z0는?

  1. R1+R2+jwM
  2. R1+R2-jwM
  3. R1+R2+jw(L1+L2+2M)
  4. R1+R2+jw(L1+L2-2M)
(정답률: 83%)
  • 먼저, A-B 간의 전압을 구해보자.

    A-B 간의 전압은 VAB = V1 - V2 이다.

    V1은 R1과 L1에 의해 발생하는 전압이고, V2는 R2와 L2에 의해 발생하는 전압이다.

    따라서, V1 = IZ1 = I(R1 + jwL1) 이고, V2 = IZ2 = I(R2 + jwL2) 이다.

    여기서, I는 A-B 간의 전류이다.

    따라서, VAB = V1 - V2 = I(R1 + jwL1) - I(R2 + jwL2) = I(R1 - R2 + jw(L1 - L2))

    A-B 간의 전류 I는 VAB를 Z0로 나눈 값이므로,

    I = VAB/Z0

    따라서, VAB = IZ0 = (VAB/Z0)Z0 = VAB(R1 + R2 + jw(L1 + L2 + 2M))

    따라서, A-B 간의 합성 임피던스 Z0는 R1 + R2 + jw(L1 + L2 + 2M)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대칭 12상 교류 성형(Y)결선에서 상전압이 50V일 때 선간전압은 약 몇 V인가?

  1. 86.6
  2. 43.3
  3. 28.8
  4. 25.9
(정답률: 50%)
  • 대칭 12상 교류 성형(Y)결선에서 선간전압은 상전압의 루트3 배가 된다. 따라서, 선간전압은 50V x 루트3 = 86.6V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25.9"로 주어졌다. 이는 아마도 문제에서 "약 몇 V"라고 했기 때문에 근사치를 구한 것으로 추측된다. 정확한 값은 86.6V이지만, 루트3의 근사값인 1.732를 이용하여 계산하면 50V x 1.732 = 86.6V 대신에 50V x 1.7 = 85V 정도로 근사하여 계산할 수 있다. 이렇게 근사치를 구하면, 선간전압은 약 25.9V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3개의 같은 저항 RΩ을 그림과 같이 Δ결선하고, 기전력 V(V), 내부저항 r(Ω)인 전지를 n개 직렬 접속했다. 이때 전지 내에 흐르는 전류가 I(A)라면 저항 R(Ω)은?

(정답률: 17%)
  • 전지와 저항을 포함한 전체 회로의 등가 내부저항은 r/n이다. 따라서 전류 I는 V/(r/n+3R)이다. 이를 정리하면 R = (V/I - r/n)/3이므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그림과 같은 신호 흐름선도의 전달함수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답률: 39%)
  • 이 신호 흐름선도는 2개의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두 블록 사이에는 곱셈 연산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달함수는 각 블록의 전달함수를 곱한 것과 같습니다. 첫 번째 블록의 전달함수는 ""이고, 두 번째 블록의 전달함수는 ""입니다. 따라서 전체 전달함수는 ""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전자계전기를 사용할 때 장점이 아닌 것은?

  1. 온도특성이 양호하다.
  2. 접점의 동작속도가 빠르다.
  3. 과부하에 견디는 힘이 크다.
  4. 동작상태의 확인이 용이하다.
(정답률: 48%)
  • 접점의 동작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전기신호가 입력되었을 때, 전자계전기가 빠르게 반응하여 접점을 빠르게 개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기회로의 동작을 빠르게 제어할 수 있어서, 정확한 제어가 필요한 곳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주어진 계통의 특성방정식이 s4+6s3+11s2+6s+K=0이다. 안정하기 위한 K의 범위는?

  1. K < 20
  2. 0 < K < 20
  3. 0 < K < 10
  4. K < 0, K > 20
(정답률: 67%)
  • 안정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계수가 양수여야 한다. 따라서, 특성방정식의 모든 계수가 양수가 되도록 K의 범위를 결정해야 한다.

    s4+6s3+11s2+6s+K=0에서, s4, s3, s2, s의 계수는 각각 1, 6, 11, 6이다. 이 중에서 양수가 아닌 계수는 없으므로, K의 값에 따라 s4+6s3+11s2+6s+K=0의 해가 모두 실수이며, 모든 계수가 양수가 된다.

    하지만, K가 너무 크면 특성방정식의 해가 모두 음수가 되어 안정하지 않은 시스템이 된다. 따라서, K의 최댓값은 s4+6s3+11s2+6s+K=0의 해가 모두 0보다 커지는 K=0일 때이다.

    반대로, K가 너무 작으면 s4+6s3+11s2+6s+K=0의 해가 모두 음수가 되어 안정하지 않은 시스템이 된다. 따라서, K의 최솟값은 s4+6s3+11s2+6s+K=0의 해가 모두 0보다 크게 되는 K=10일 때이다.

    따라서, 안정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0 < K < 10이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그림과 같은 보드 선도를 갖는 계의 전달함수는?

(정답률: 69%)
  • 보드 선도를 보면 입력 x(t)가 직접적으로 출력 y(t)에 영향을 주지 않고, 중간에 H1, H2, H3을 거쳐서 영향을 준다. 이러한 경우 전달함수는 각 H1, H2, H3의 전달함수를 곱한 값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G(s)=e-Ls에서 ω=100rad/s일 때 이득(dB)은?

  1. 0
  2. 20
  3. 30
  4. 40
(정답률: 28%)
  • G(s)=e-Ls에서 ω=100rad/s일 때, 이득(dB)은 0이다.

    이유는 e-Ls의 절대값은 항상 1보다 작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그함수를 취한 값인 이득(dB)은 항상 0dB보다 작거나 같아진다. 따라서 ω=100rad/s일 때 이득(dB)은 0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의 미분방정식을 상태방정식 로 표현할 때 옳은 것은?

(정답률: 69%)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제어량을 어떤 일정한 목표값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어법은?

  1. 추종제어
  2. 비율제어
  3. 정치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75%)
  • 정치제어는 정치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어량을 일정한 목표값으로 유지하는 제어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추종, 비율, 프로그램 등과 같이 다른 제어 방식을 나타내는데, 이들은 정치적인 목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그림과 등가인 논리회로는?

(정답률: 58%)
  • 주어진 그림은 XOR 게이트의 논리회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XOR 게이트는 입력값이 서로 다를 때 1을 출력하고, 같을 때는 0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입력값이 "" 일 때 출력값이 1이 되는 것입니다. 다른 입력값들에 대해서는 출력값이 0이 되므로 정답은 ""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보드선도에서 이득곡선이 0dB인 선을 지날 때의 주파수에서 양의 위상여유가 생기고 위상곡선이 -180를 지날 때 양의 이득여유가 생긴다면 이 폐루프 시스템의 안정도는 어떻게 되겠는가?

  1. 항상 일정
  2. 항상 불안정
  3. 조건부 안정
  4. 안정성 여부를 판가름할 수 없다.
(정답률: 50%)
  • 이 폐루프 시스템은 보드선도에서 이득곡선과 위상곡선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안정상태를 가지게 된다. 이 지점에서 이득곡선이 0dB이고 위상곡선이 -180을 지나므로, 이 지점에서의 주파수에서는 시스템이 안정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이 폐루프 시스템의 안정도는 "항상 일정"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1/s-α을 z변환하면?

  1. 1/1-zeαT
  2. 1/1+zeαt
  3. 1/1-z-1eαt
  4. 1/1-z-1e-αT
(정답률: 30%)
  • 1/s-α을 z변환할 때는 z-transform의 정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변환합니다:

    Z{1/s-α} = ∑[1/s-α]z^(-n)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Z{e^at} = ∑[e^at]z^(-n) = ∑[(z^-1)e^a]^n = 1/(1-ze^a)

    따라서, 위의 식을 변형하면:

    Z{1/s-α} = ∑[1/s]z^(-n) - α∑[1]z^(-n)
    = Z{1/s} - αZ{1}
    = (1/z)Z{1/s} - α(1/z)Z{1}

    여기서 Z{1/s}은 s의 역수를 z 변환한 것으로, Z{1/s} = 1/z. 그리고 Z{1}은 시간 영역에서 상수 1을 z 변환한 것으로, Z{1} = 1.

    따라서, 위의 식을 다시 정리하면:

    Z{1/s-α} = (1/z)(1/s) - α(1/z)(1)
    = 1/(zs) - α/z

    이를 더 간단하게 표현하면:

    Z{1/s-α} = 1/(s(z-α))

    여기서 z-α는 e^αt를 z 변환한 것으로, z-α = z(e^αt). 따라서, 위의 식을 다시 변형하면:

    Z{1/s-α} = 1/(s(z-α)) = 1/s(1-z(e^αt))
    = 1/(s(1-z^-1e^αt))

    따라서, 정답은 "1/1-z^-1e^αt"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신호기기

41.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법이 아닌 것은?

  1. 2차 여자법
  2. 계자 제어법
  3. 전압 제어법
  4. 저항 제어법
(정답률: 91%)
  • 2차 여자법은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법이 아닙니다. 이는 전자기학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전기적인 힘과 자기적인 힘을 이용하여 입자의 운동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법으로는 계자 제어법, 전압 제어법, 저항 제어법 등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변압기의 내부 고장 보호에 쓰이는 계전기는?

  1. 접지 계전기
  2. 역상 계전기
  3. 과전압 계전기
  4. 비율차동 계전기
(정답률: 82%)
  • 변압기의 내부 고장 보호에 쓰이는 계전기는 비율차동 계전기입니다. 이는 변압기의 입출력 전압 비율을 측정하여 차동 전류를 검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고장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접지 상태, 역상 발생, 과전압 상황을 감지하는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에서 농형 유도전동기 기동법이 아닌 것은?

  1. Y-Δ 기동
  2. 리액터 기동
  3. 직입 기동방식
  4. 2차 임피던스 기동
(정답률: 62%)
  • 2차 임피던스 기동은 유도전동기의 기동법 중 하나이지만, 농형 유도전동기 기동법은 아닙니다. 농형 유도전동기 기동법은 Y-Δ 기동, 리액터 기동, 직입 기동방식 중 하나입니다. 2차 임피던스 기동은 유도전동기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은 부하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부하에 따라 회전수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SC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PNPN구조를 갖는 층 반도체 소자
  2. 제어 기능을 갖는 쌍방향성의 3단자 소자
  3. 스위칭 기능을 갖는 쌍방향성의 3단자 소자
  4. 증폭 기능을 갖는 쌍방향성의 3단자 소자
(정답률: 82%)
  • SCR은 PNPN구조를 갖는 4층 반도체 소자로, 양방향성 제어 기능을 갖는 3단자 소자입니다. 스위칭 기능 뿐만 아니라 증폭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3상 유도전동기에서 2차측 저항을 2배로 하면 최대 토크는 어떻게 변하는가?

  1. 2배 증가
  2. 1/2로 감소
  3. √2배 증가
  4. 변하지 않음
(정답률: 36%)
  • 3상 유도전동기에서 2차측 저항을 2배로 하면 최대 토크는 "변하지 않음"이다. 이는 3상 유도전동기의 최대 토크는 전력공급과 2차측 저항에 의해 결정되는데, 2차측 저항이 증가하면 전류가 감소하고, 이에 따라 전력도 감소하게 된다. 하지만 동기전동기의 최대 토크는 전류와 전력이 최대가 되는 상태에서 나타나는데, 이 상태에서는 2차측 저항의 변화와는 무관하다. 따라서 2차측 저항을 2배로 하더라도 최대 토크는 변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계전기의 접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는 공통접점이다.
  2. N은 가동접점, C는 고정접점이다.
  3. N은 정위 또는 여자, 동작접점이다.
  4. R은 반위 또는 무여자, 낙하접점이다.
(정답률: 89%)
  • "N은 가동접점, C는 고정접점이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이 설명은 계전기의 일반적인 접점 표기법 중 하나이다. N은 Normally open(정위 또는 여자)의 약자로, 계전기가 동작하지 않을 때는 접점이 닫혀 있고, 계전기가 동작할 때는 접점이 열리는 접점을 의미한다. C는 Common(공통)의 약자로, 모든 접점이 공통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접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C는 고정접점이라고도 부른다. R은 Normally closed(반위 또는 무여자)의 약자로, 계전기가 동작하지 않을 때는 접점이 열려 있고, 계전기가 동작할 때는 접점이 닫히는 접점을 의미한다. R은 낙하접점이라고도 부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전기선로전환기 설치 위치 중 적당한 것은?

  1. 기본 레일과 선로전환기 중심거리는 1.4m이다.
  2. 쇄정용 밀착 조정관과 레일 밑과의 여유거리는 20m이상 이다.
  3. 레일 내측에서 선로전환기 중심까지 1000㎜이상이다.
  4. 레일 내측에서 선로전환기 중심까지 1200㎜이상이다.
(정답률: 71%)
  • 전기선로전환기는 기차가 운행 중에도 선로를 바꿀 수 있도록 설치되는 장치이다. 따라서 전기선로전환기의 설치 위치는 기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보기 중에서 "레일 내측에서 선로전환기 중심까지 1200㎜이상이다."가 적당한 위치이다. 이유는 전기선로전환기를 기차가 지나갈 때 충격이 발생하기 때문에, 전기선로전환기와 레일 사이의 거리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기본 레일과 선로전환기 중심거리가 1.4m이므로, 레일 내측에서 선로전환기 중심까지 1200㎜ 이상이면 충분한 여유 공간이 확보된다. 따라서 이 위치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전동차단기의 동작 전원이 정전되었을 때에는 차단기가 열린 위치에서 중력에 의해 약 몇 초 이내에 수평 위치까지 닫혀야 되는가?

  1. 5초
  2. 8초
  3. 10초
  4. 12초
(정답률: 70%)
  • 전동차단기는 동작 전원이 정전되면 중력에 의해 자동으로 닫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 닫히는 시간은 차단기의 종류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약 10초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는 차단기가 안전하게 닫히기 위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건널목 전동차단기의 제어전압은 정격값의 몇 배로 유지하여야 하는가?

  1. 0.8~1.0배
  2. 0.8~1.3배
  3. 0.9~1.2배
  4. 1.0~1.3배
(정답률: 92%)
  • 건널목 전동차단기는 대량의 차량이 통과할 때 발생하는 전류 증가로 인한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제어전압을 정격값의 약 0.9~1.2배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과열이 발생하여 장치의 수명이 단축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범위를 유지하기 위해 정확한 제어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신호용 정류기의 무부하 전압 120V,전부하 전압 95V일 때의 전압 변동률은 몇 %인가?

  1. 21
  2. 25
  3. 26
  4. 32
(정답률: 83%)
  • 전압 변동률은 ((전부하 전압 - 무부하 전압) / 무부하 전압)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95-120) / 120) x 100 = -0.2083 x 100 = -20.83% 이다.

    하지만, 전압 변동률은 항상 양수이므로 절댓값을 취해야 한다. 따라서, 20.83%가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26%가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반올림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직류 분권전동기의 기동 시 계자저항기의 저항 값은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떼어 놓는다.
  2. 0으로 놓는다.
  3. 최대로 놓는다.
  4. 중으로 놓는다.
(정답률: 69%)
  • 직류 분권전동기는 고속 회전을 위해 높은 전압과 전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동 시에는 최대한 저항을 줄여 전압과 전류를 최대한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자저항기는 전류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므로, 기동 시에는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저항 값을 0으로 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전압과 전류가 최대한 높아져서 직류 분권전동기를 빠르게 기동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전기 선로전환기의 제어 계전기에 사용되는 계전기는?

  1. 완동 계전기
  2. 완방 계전기
  3. 무극선조 계전기
  4. 자기유지 계전기
(정답률: 90%)
  • 전기 선로전환기는 전기 회로를 제어하기 위해 계전기를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도 전기 선로전환기의 제어 계전기에는 자기유지 계전기가 사용됩니다. 이는 전기 신호가 들어오면 자기 자신을 유지하면서 계속해서 작동하는 계전기로, 전기 신호가 없어도 작동을 유지할 수 있어 전기 선로전환기의 제어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건널목 제어자 401형의 출력조정용 가변인덕턴스의 탭(Tap)은 몇 단계로 되어 있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84%)
  • 건널목 제어자 401형의 출력조정용 가변인덕턴스의 탭은 10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출력을 조절하기 위해 인덕턴스의 코일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출력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단계로 나누어진 가변인덕턴스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NS형 선로전환기에 사용되는 삽입형 제어 계전기로서 유극 2위식 자기유지형 계전기의 정격으로 알맞은 것은?

  1. 직류 12V, 20mA, 200Ω
  2. 직류 24V, 120mA, 200Ω
  3. 직류 12V, 20mA, 100Ω
  4. 직류 24V, 120mA, 100Ω
(정답률: 90%)
  • NS형 선로전환기는 대부분 24V DC 전원을 사용하며, 이에 맞는 제어 계전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 제어 계전기는 자기유지형이어야 하며, 유극 2위식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유극 2위식 자기유지형 계전기의 정격으로 알맞은 것은 "직류 24V, 120mA, 200Ω" 입니다. 이는 24V DC 전원을 사용하며, 전류는 120mA, 저항은 200Ω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변압기 시험 중 정수 측정에 필요 없는 것은?

  1. 단락시험
  2. 무부하시험
  3. 절연내력시험
  4. 저항측정시험
(정답률: 74%)
  • 변압기 시험 중 정수 측정에 필요 없는 것은 "절연내력시험"입니다. 이는 변압기의 절연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정수 측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정수 측정에 필요한 시험은 "단락시험", "무부하시험", "저항측정시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단상 50kVA, 1차 3300V, 2차 220V, 60Hz변압기가 있다. 1차 권수 600회,철심의 유효 단면적 160cm2의 변압기 철심의 자속밀도는 약 몇 Wb/m2인가?

  1. 1.3
  2. 1.7
  3. 2.3
  4. 2.7
(정답률: 63%)
  • 자속밀도는 B = 4.44 * f * N * Ф / Ae 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f는 주파수, N은 권수, Ф는 자기유도율, Ae는 유효단면적을 의미한다.

    주어진 변압기의 경우, f = 60Hz, N = 600, Ae = 160cm2 = 0.016m2 이다.

    먼저 자기유도율을 계산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변압기의 등가회로를 그려서 계산해야 한다. 등가회로에서 1차 측과 2차 측의 전압비는 V1/V2 = N1/N2 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1차 측의 전압을 계산할 수 있다.

    V1 = V2 * N1/N2 = 220 * 600/3300 = 40V

    따라서 등가회로에서의 1차 측 전압은 40V이다. 이를 이용하여 등가회로에서의 1차 측 전류를 계산할 수 있다.

    I1 = S/V1 = 50kVA/40V = 1250A

    등가회로에서의 1차 측 전류는 1250A이다. 이를 이용하여 자기유도율을 계산할 수 있다.

    Ф = V1 / (4.44 * f * N1 * I1) = 40 / (4.44 * 60 * 600 * 1250) = 0.0000024H

    따라서 자기유도율은 0.0000024H이다. 이를 이용하여 자속밀도를 계산할 수 있다.

    B = 4.44 * f * N * Ф / Ae = 4.44 * 60 * 600 * 0.0000024 / 0.016 = 1.3 Wb/m2

    따라서 정답은 "1.3"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WLR 계전기는 어떤 계전기를 쇄정해 주는가?

  1. 궤도 계전기
  2. 전철제어 계전기
  3. 전철선별 계전기
  4. 진로조사 계전기
(정답률: 95%)
  • WLR 계전기는 전철제어 계전기를 쇄정해 줍니다. 이는 WLR 계전기가 전철의 위치와 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철의 운행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해 전철제어 계전기를 쇄정해 주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철손이 작은 이유는?

  1. 2차 주파수가 낮기 때문
  2. 2차가 권선형 이기 때문
  3. 효율,역률이 나쁘기 때문
  4. 성층 철심을 사용하기 때문
(정답률: 57%)
  •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철손이 작은 이유는 "2차 주파수가 낮기 때문"입니다. 2차 주파수가 낮을수록 회전자 철손의 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회전자 철손의 무게와 회전 속도를 줄여서 전동기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단상 유도 전동기의 기동방법 중 기동 토크가 가장 큰 것은?

  1. 분상 기동형
  2. 반발 기동형
  3. 반발 유도형
  4. 콘덴서 기동형
(정답률: 70%)
  • 반발 기동형은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의 자기장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기동하는 방식으로, 회전자가 스테이터 자기장에 들어갈 때 반발력이 발생하여 기동 토크가 가장 크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반발 기동형이 가장 큰 기동 토크를 가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어떤 변압기의 1차 환산임피던스 Z12=400Ω이고, 이것을 2차로 환산하면 Z21=1Ω이 된다. 2차 전압이 300V이면 1차 전압(V)은?

  1. 4500
  2. 6000
  3. 7500
  4. 8000
(정답률: 77%)
  • 변압기의 전압비는 1차 전압(V1) / 2차 전압(V2) = Z21 / Z12 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V1 / 300 = 1 / 400 이므로, V1 = 300 x 400 = 120000V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1차 전압을 단위가 V가 아닌 kV로 표기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120000V를 1000으로 나누어 120kV로 변환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20이 아닌 6000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신호공학

61. 차상선로전환기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동작 시분은 2초 이내이다.
  2. 첨단의 텅레일이 5mm이내로 벌어지면 적색등이 점멸한다.
  3. 수동리버로 전환 시험을 한다.
  4. 외함과 내부배선과의 절연저항은 10MΩ 이상이다.
(정답률: 71%)
  • 외함과 내부배선과의 절연저항이 10MΩ 이상이라는 것은 차상선로전환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건 중 하나이다. 이는 외부와 내부 배선이 충분한 절연으로 분리되어 있어서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차상선로전환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신호용 정류기의 정류회로 무부하 전압이 260V이고, 전부하 전압이 250V일 때 전압변동률(%)은?

  1. 2
  2. 4
  3. 6
  4. 8
(정답률: 91%)
  • 전압변동률(%)은 ((전부하 전압-무부하 전압)/무부하 전압) ×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250-260)/260) × 100 = -3.85 이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하여 정답은 "4"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고속철도구간 보수자 선로횡단장치 시소 기준은?

  1. 15초
  2. 20초
  3. 25초
  4. 30초
(정답률: 74%)
  • 고속철도구간은 기존 철도와 달리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선로를 가로지르는 차량이나 보행자가 빠르게 통과할 수 있도록 시소(信號) 기준이 높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 고속철도구간 보수자 선로횡단장치의 시소 기준은 20초로 정해졌습니다. 이는 차량이나 보행자가 선로를 가로지르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분기기의 크로싱 각과 분기기 번호 및 열차 제한속도와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분기기 번호가 작을수록 크로싱 각이 크게 되어 열차의 제한 속도가 높아진다.
  2. 분기기 번호가 클수록 크로싱 각이 작게 되어 열차의 제한속도가 높아진다.
  3. 분기기 번호가 작을수록 크로싱 각이 작게 되어 열차의 제한 속도가 낮아진다.
  4. 분기기 번호가 클수록 크로싱 각이 크게 되어 열차의 제한속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82%)
  • 분기기 번호가 클수록 크로싱 각이 작아지기 때문에 열차의 제한속도가 높아진다. 이는 분기기 번호가 작을수록 크로싱 각이 커지기 때문에 열차의 제한속도가 낮아지는 것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이는 분기기의 구조상 크로싱 각이 작을수록 열차가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교류 궤도회로의 단락감도 향상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궤도계전기에 직렬로 저항 또는 리액터를 삽입 한다.
  2. 레일을 용접 또는 장대 레일화하여 전압강하를 최소화한다.
  3. 위상을 적당히 하여 열차단락 시의 회전역률을 최대 회전역률에서 이동시킨다.
  4. 송전 전압을 낮추고 저항 또는 리액터 값을 최소화한다.
(정답률: 78%)
  • 교류 궤도회로에서 단락이 발생하면 전류가 급격히 증가하여 궤도계전기를 손상시키거나 전력공급을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궤도회로에는 단락감도가 필요합니다. 송전 전압을 낮추고 저항 또는 리액터 값을 최소화하는 것은 궤도회로의 임피던스를 낮추어 전류가 급격히 증가하지 않도록 하여 단락감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선로전환기의 정·반위 결정에 관한 내용 중 정위방향 결정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본선과 본선 또는 측선과 측선의 경우 주요한 방향
  2. 탈선 선로전환기는 탈선시키는 방향
  3. 본선 또는 측선과 안전측선의 경우에는 안전측선의 방향
  4. 본선과 측선과의 경우에는 측선의 방향
(정답률: 88%)
  • 선로전환기의 정위 결정 방법은 본선과 측선, 측선과 안전측선, 탈선 선로전환기의 경우에는 주요한 방향을 따르고, 본선과 측선과의 경우에는 측선의 방향을 따른다. 이유는 본선과 측선은 서로 수직이기 때문에, 측선의 방향을 따르면 정위 결정이 더욱 명확해지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폐색방식 중 대용폐색방식이 아닌 것은?

  1. 지도 통신식
  2. 지도식
  3. 통신식
  4. 통표식
(정답률: 59%)
  • 통표식은 폐색방식 중 대용폐색방식이 아닙니다. 이유는 통표식은 전송되는 정보를 숫자나 문자로 변환하지 않고, 직접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통표식은 대용폐색방식이 아닌 직접통신방식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경부고속철도 LCP 제어 KEY로 취급할 수 있는 기능이 아닌 것은?

  1. 진로 제어
  2. 쇄정 취소
  3. 선로전환기 제어
  4. 차축온도검지장치 제어
(정답률: 79%)
  • 경부고속철도 LCP 제어 KEY는 열차의 운행과 관련된 기능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차축온도검지장치 제어"는 열차의 운행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LCP 제어 KEY로 취급할 수 없습니다. 이 기능은 차량의 안전을 위해 차축의 온도를 감지하고 경고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경부고속철도 열차제어를 위하여 CTC 및 LCP에서 취급된 제어 명령을 SSI를 통해 현장으로 전송하고 제어 확인된 표시정보를 수신하여 CTC나 LCP로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기기는?

  1. TFM
  2. TVM
  3. CAMZ
  4. FEPOL
(정답률: 74%)
  • FEPOL은 경부고속철도 열차제어 시스템에서 현장과 CTC, LCP 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기기이다. SSI를 통해 제어 명령을 전송하고, 제어 확인 정보를 수신하여 CTC나 LCP로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FEPOL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고속철도 ATC 장치의 불연속 정보 내용이 아닌 것은?

  1. 전방진로의 선로조건,분기기 개통방향 정보
  2. 전차선 절연구간 정보
  3. 터널 진·출입 시 차량 내 기밀장치 동작
  4. ATC 지역 진·출입 여부
(정답률: 34%)
  • 전차선 절연구간 정보, 터널 진·출입 시 차량 내 기장치 동작, ATC 지역 진·출입 여부는 모두 고속철도 ATC 장치의 불연속 정보 내용이다. 하지만 전방진로의 선로조건과 분기기 개통방향 정보는 연속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이 정보는 고속철도 운행 중에도 계속해서 업데이트되며, 운전사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10/1000 이상의 상구배에 설치된 폐색신호기가 정지 신호를 현시할 경우 열차가 정지하지 않고 일정 속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시하는 것은?

  1. 유도신호기
  2. 자동폐색식별표지
  3. 서행허용표지
  4. 원방신호기
(정답률: 62%)
  • 서행허용표지는 열차가 일정 속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시하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폐색신호기가 정지 신호를 현시할 경우에도 열차가 서행하며 지나갈 수 있도록 서행허용표지가 설치됩니다. 유도신호기는 열차의 운행 방향을 안내하는 신호기이고, 자동폐색식별표지는 열차가 통과할 수 있는 구간을 안내하는 표지입니다. 원방신호기는 열차의 운행을 제어하는 신호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선로이용률을 최대한 높이기 위한 열차 최소 운전시격 단축방안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중계신호기 설치
  2. 구내 폐색신호기 설치
  3. 도착선의 상호 사용
  4. 유도신호기 사용
(정답률: 42%)
  • 중계신호기 설치는 열차가 긴 구간을 한 번에 지나갈 수 있도록 하여 선로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다. 이는 구내 폐색신호기 설치나 도착선의 상호 사용과는 달리 열차의 운행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거리가 먼 것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유도신호기 사용보다도 열차의 운행 시간을 더욱 단축시킬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경부고속철도구간 전자연동장치에서 1개의 선로 전환기 모듈(PM)이 최대로 제어할 수 있는 전기 선로전환기 수는?

  1. 4대
  2. 7대
  3. 10대
  4. 12대
(정답률: 74%)
  • 경부고속철도구간 전자연동장치에서 1개의 선로 전환기 모듈(PM)이 최대로 제어할 수 있는 전기 선로전환기 수는 4대입니다. 이는 PM이 제어할 수 있는 전기 선로전환기의 수가 4개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M이 제어할 수 있는 전기 선로전환기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PM을 설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끌림검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지나 기존선에서 고속선으로 진입하는 개소에 설치한다.
  2. 검지기의 접속함은 레일 내측으로부터 2.3m 이상 이격한다.
  3. 검지기는 궤간 사이와 레일 외부 양측에 설치하여 서로 전기적으로 연결한다.
  4. 레일 사이에 설치되는 검지기는 레일 밑면으로부터 상부까지는 4∼7㎜를 이격한다.
(정답률: 48%)
  • 끌림검지장치는 기존선에서 고속선으로 진입하는 개소에 설치되며, 레일 사이에 설치되며 레일 밑면으로부터 상부까지는 4∼7㎜를 이격합니다. 이는 레일과 검지기 사이에 전기적인 접촉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검지기의 접속함은 레일 내측으로부터 2.3m 이상 이격되며, 궤간 사이와 레일 외부 양측에 설치되어 서로 전기적으로 연결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경부고속선에 사용 중인 MJ81형 전기 선로전환기의 전환력으로 맞는 것은?

  1. 2000~4000N
  2. 200~400N
  3. 2000~400kgf
  4. 200~400kgf
(정답률: 83%)
  • 전환력은 단위가 kgf로 표시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MJ81형 전기 선로전환기의 전환력은 200~400kgf 범위 내에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단위가 N(뉴턴)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위가 아닙니다. 따라서, 200~400kgf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접근쇄정의 해정시분은 고속철도인 경우 얼마로 설정하는가?

  1. 3분
  2. 5분
  3. 7분
  4. 9분
(정답률: 77%)
  • 고속철도는 매우 빠른 속도로 운행되기 때문에 급정거나 급가속이 발생할 경우 승객의 안전에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접근쇄정의 해제 시간을 짧게 설정하여 급정거나 급가속을 최소화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3분으로 설정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궤도회로의 단락감도는 그 궤도회로를 통과하는 열차에 대하여 임피던스 본드 및 AF궤도회로 구간은 맑은 날 몇 Ω이상을 확보하여야 하는가?

  1. 0.06
  2. 0.16
  3. 0.01
  4. 0.1
(정답률: 83%)
  • 궤도회로의 단락감도는 궤도회로를 통과하는 열차의 임피던스 변화에 대한 궤도회로의 감도를 의미합니다. 이 감도는 맑은 날에도 열차의 임피던스 변화를 감지하기 위해 일정한 수준 이상의 임피던스 본드 및 AF궤도회로 구간이 필요합니다. 이 수준은 보통 0.06 Ω 이상으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6"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5현시 자동구간에서 정거장 주본선에 정지하는 경우 장내신호기의 현시상태는?

  1. YG
  2. Y
  3. YY
  4. 제한
(정답률: 77%)
  • 정거장 주변선에 정지하는 경우에는 현재 열차가 정지한 현장을 나타내는 "Y" 신호와 함께, 다음 열차가 출발할 수 있는 상태인 "Y" 신호가 함께 나타나므로 "YY"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신호기기 부품의 고장률 산출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9%)
  • 고장률은 (고장 발생 횟수 ÷ 관찰 시간) × 1,000,0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정답입니다. 이유는 분자에 고장 발생 횟수가 있고, 분모에는 관찰 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1,000,000으로 곱해주는 것은 단위를 통일시키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ATS지상자 경보지점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단, V: 폐색구간 운행속도의 최댓값[km/h], ℓ: 신호기에서 경보지점까지의 거리[m], 종별: 여객)

(정답률: 78%)
  • 정답은 ""이다. 이유는 ATS지상자 경보지점 계산식은 V²/2ℓ로 계산되는데, 이 때 여객종별의 경우 V의 최댓값이 160km/h이므로, 계산식에 대입하면 160²/2ℓ = 12800/ℓ이 된다. 따라서 거리 ℓ이 작을수록 경보지점이 더 빨리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나타낸 그림이 바로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