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2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1-05)

디지털영상편집 2급
(2011-11-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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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디지털영상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디지털영상은 아날로그 영상에 비해 편집 및 수정은 쉬우나 합성은 어렵다.
  2.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복사, 재생을 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닌다.
  3. 물체에 반사되는 빛을 디지털 신호로 표현한 것이다.
  4. 오랜 시간이 흘러도 처음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는 영구성을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영상은 아날로그 영상에 비해 편집 및 수정은 쉬우나 합성은 어렵다."가 틀린 설명이다. 디지털영상은 아날로그 영상에 비해 편집 및 수정이 쉽고, 합성도 쉽게 가능하다. 이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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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상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컷이 쌓여가면서 작품이 된다.
  2. 영상의 역사는 벽화→회화→사진→영화 순으로 발전되어 왔다.
  3. 움직이지 않는 컷이라면 영상이라 말할 수 없다.
  4. 영상은 움직임이 있는 그림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움직이지 않는 컷이라면 영상이라 말할 수 없다."는 영상의 정의에 대한 부분이며, 영상은 움직임이 있는 그림이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 컷은 영상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영상의 특징이 아니라 영상의 정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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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상의 기본적인 5가지 미학적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음향
  2. 2차원 공간
  3. 3차원 공간
  4.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효과"입니다.

    영상의 기본적인 5가지 미학적 구성요소는 "음향", "2차원 공간", "3차원 공간", "색채", "조명"입니다. 이들은 영상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들로, 각각이 영상의 분위기와 느낌을 결정짓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효과"는 영상에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요소로, 예를 들어 화면 전환 효과나 음향 효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들은 영상의 흐름을 부드럽게 만들거나 강조하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영상의 기본적인 미학적 구성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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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카메라 위치가 높은 곳에서 피사체를 내려다보는 앵글로서 법정에서 피고를 내려다보는 판사의 시각이나 야단치는 선생의 시각에서 학생을 내려다보는 경우에 사용되는 앵글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수평 앵글(Eye Level Angle)
  2. 하이 앵글(High Angle)
  3. 로우 앵글(low Angle)
  4. Close Up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하이 앵글(High Angle)"이다. 이 앵글은 카메라가 높은 곳에 위치하여 피사체를 위에서 내려다보는 시각을 나타낸다. 법정에서 판사가 피고를 내려다보거나, 선생이 학생을 야단치며 내려다보는 경우에 이 앵글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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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애플사가 개발한 매킨토시용 표준 시스템 확장파일 포맷으로 대부분의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에서 지원되는 표준 멀티미디어 파일포맷에 가장 근접한 기술로 평가되는 파일 포맷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AVI
  2. RM
  3. DAT
  4. MOV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MOV"이다. MOV는 QuickTime Player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으로, 대부분의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에서 지원되는 표준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에 가장 근접한 기술로 평가된다. MOV는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포함할 수 있으며, 애플사에서 개발한 것이기 때문에 맥 OS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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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영상편집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코덱으로 DV카메라에서 사용하는 압축 방식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DV 코덱
  2. Xvid 코덱
  3. DVIX 코덱
  4. ASF 코덱
(정답률: 알수없음)
  • DV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압축 방식은 DV 코덱이다. DV 코덱은 비디오를 압축하는 방식 중 하나로, 높은 화질과 안정적인 동영상 재생을 보장한다. 또한, DV 코덱은 비디오를 압축할 때 데이터 손실이 거의 없기 때문에 영상 편집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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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NTSC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우리나라, 미국, 캐나다, 일본 등의 국가에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컬러 TV 시스템이다.
  2. 기본적인 색 형식은 YUV 색 공간을 사용한다.
  3. 초당 30 프레임들을 보여주고, 한 프레임당 2개의 필드로 이루어진다.
  4. 주사선은 552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사선은 525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주사선은 552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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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오디오가 천천히 사라지는 것을 뜻하는 용어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Arc
  2. Sneak Out
  3. Dolly
  4. gai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neak Out"이다. 이 용어는 오디오가 천천히 사라지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점점 작아지면서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Arc"는 곡선을 그리는 것을 뜻하며, "Dolly"는 카메라를 이동시키는 것을 뜻한다. "Gain"은 오디오 신호의 강도를 조절하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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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S-VHS나 VCR같은 S-VIDEO장치를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단자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BNC
  2. IEEE 1394
  3. XLR
  4. S-Video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S-Video

    S-Video는 비디오 신호를 두 부분으로 분리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더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S-VHS나 VCR과 같은 비디오 장치에서 사용되며, S-Video 단자를 통해 연결됩니다. BNC는 주로 CCTV나 보안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동축 케이블 연결용 단자이며, IEEE 1394는 디지털 비디오 및 오디오 신호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포트입니다. XLR은 오디오 신호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단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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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HDV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금 더 저렴한 비용으로 HD급의 화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가변 포맷이다.
  2. MPEG-2 방식으로 압축된 파일이다.
  3. HD녹화 포맷에 비해 낮은 데이터 속도를 가지고 높은 공간의 해상도를 처리할 수 있다.
  4. 빠른 움직임, 갑작스런 빛, 복잡한 활동이 담긴 장면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HDV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HD녹화 포맷에 비해 낮은 데이터 속도를 가지고 높은 공간의 해상도를 처리할 수 있다." 이다. HDV는 HD급의 화질을 사용하면서도 더 낮은 데이터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저렴한 비용으로 HD급의 화질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빠른 움직임, 갑작스런 빛, 복잡한 활동이 담긴 장면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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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편집 작업 순서에서 캡처 다음의 단계로서 프리미어의 작업공간으로 불러들이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Import
  2. Open Project
  3. Export
  4. Editing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Import

    설명: 캡처한 영상이나 이미지를 프리미어의 작업공간으로 불러들이는 것을 Import라고 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프리미어에서 편집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Open Project는 이미 만들어진 프로젝트를 열 때 사용하는 용어이며, Export는 완성된 영상을 저장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diting은 편집 작업 전체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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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리미어 CS3를 설치 할 수 없는 OS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Mac OS
  2. Window Vista 이상
  3. Window 98
  4. Window XP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미어 CS3는 Window 98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Window 98에서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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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리미어 환경설정의 General 창에서 렌더링양에 따라 렌더링에 필요한 방식을 설정하는 기능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Play Work Area After Rendering Previews
  2. Optimize Rendering for
  3. Pre-roll
  4. Default Scale To Frame Siz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Optimize Rendering for"이다. 이 기능은 렌더링할 때 사용되는 방식을 설정하는 기능으로, 렌더링양에 따라 다른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렌더링양이 적을 때는 "Memory"를 선택하여 빠르게 렌더링할 수 있고, 렌더링양이 많을 때는 "Performance"를 선택하여 더 높은 품질로 렌더링할 수 있다. 이렇게 설정하면 렌더링 시간을 단축하거나 더 나은 품질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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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리미어 CS3 File 메뉴에서 Open Recent Project기능은 최대 몇 개의 프로젝트를 보여주는가?

  1. 3개
  2. 10개
  3. 7개
  4. 5개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미어 CS3 File 메뉴에서 Open Recent Project 기능은 최근에 열었던 5개의 프로젝트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5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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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편집할 때 발생하는 클립 간의 빈 공간을 제거하는 기능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Delete Replace
  2. Delete Video
  3. Ripple Delete
  4. Edit Delet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ipple Delete"이다. Ripple Delete는 클립 간의 빈 공간을 제거하면서 다른 클립들의 위치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편집 작업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편집 작업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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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Project 메뉴에서 임포트한 후 사용하지 않은 소스를 Project 패널에서 삭제하는 기능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Removed Unused
  2. Project Delete
  3. Make Offline
  4. Automate To Sequenc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emoved Unused"이다. 이 기능은 프로젝트에서 사용하지 않은 소스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해당 소스를 프로젝트 패널에서 삭제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용량을 줄이고, 불필요한 소스를 관리할 수 있다. "Project Delete"는 선택한 소스를 삭제하는 기능이고, "Make Offline"은 선택한 소스를 오프라인 상태로 변경하는 기능이다. "Automate To Sequence"는 선택한 소스를 시퀀스에 자동으로 추가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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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lip 메뉴에서 비디오와 사운드를 연결하는 기능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Synchronize
  2. Insert
  3. Link
  4. Group
(정답률: 알수없음)
  • Clip 메뉴에서 비디오와 사운드를 연결하는 기능은 "Link" 이다. 이는 비디오와 사운드를 동기화하여 함께 재생되도록 연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옵션들은 비디오와 사운드를 연결하는 기능이 아니라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옵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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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Sequence 메뉴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Razor At Current Time Indicator : 현재 시간 표시기가 위치한 곳에 있는 모든 클립을 자른다.
  2. Extract :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그대로 남겨둔다.
  3. Render Work Area : 선택한 작업 영역을 렌더링 한다.
  4. Lift :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뒤의 클립을 당겨 채우는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azor At Current Time Indicator : 현재 시간 표시기가 위치한 곳에 있는 모든 클립을 자른다." 이다. 이는 현재 시간 표시기가 위치한 곳에서 모든 클립을 자르는 기능을 의미한다. 즉, 현재 시간 표시기가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클립을 자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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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미리 설정해 둔 시퀀스 마커로 이동시킬 때 사용하는 옵션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Set Sequence Maker
  2. Go to Clip Maker
  3. Edit Sequence maker
  4. Go to Sequence Mark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Go to Sequence Marker"이다. 이 옵션은 미리 설정해 둔 시퀀스 마커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다른 옵션들은 시퀀스 마커를 설정하거나 편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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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Window 메뉴에서 작업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프리미어의 작업 공간 레이아웃을 선택하거나, 자신만의 작업 공간 레이아웃을 만드는 기능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Events Space
  2. Work Space
  3. History Space
  4. Project Spac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Work Space"이다. Window 메뉴에서 Work Space를 선택하면, 사용자가 작업하는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으며, 또한 자신만의 작업 공간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Events Space는 이벤트 관리를 위한 공간, History Space는 작업 이력을 보관하는 공간, Project Space는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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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프로젝트 패널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클립의 종류, 시작지점, 종료지점, 지속시간, 해상도 같은 기본정보를 표시한다.
  2. Import한 영상이나 사운드를 플레이하는 버튼이 있다.
  3. 편집중인 영상의 모니터링이 가능한 패널이다.
  4. 편집에 필요한 각종 클립들을 하드디스크로부터 불러들여와 정렬해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편집중인 영상의 모니터링이 가능한 패널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프로젝트 패널은 편집에 필요한 각종 클립들을 하드디스크로부터 불러들여와 정렬해둔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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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도구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1. Snap : 두 클립의 경계에서 클립과 클립을 정확하게 맞물려 공백 없이 이어붙일 수 있게 해주는 도구
  2. Current Time Indicator : 편집의 기준이 되는 수직의 지시 선을 가리키는 도구
  3. Current Time Code : 현재 위치의 시간 코드를 나타내는 도구
  4. Set Encore Chapter Marker : 임포트 할 때 미리 표시될 부분을 선택하는 도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urrent Time Code : 현재 위치의 시간 코드를 나타내는 도구"입니다. Set Encore Chapter Marker는 임포트 할 때 미리 표시될 부분을 선택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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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두 창으로 구성되어 있는 패널 중에 현재 작업 중인 모습을 보여주는 창은 다음 중 어느 것 인가?

  1. Source Monitor
  2. Program Monitor
  3. Effects Monitor
  4. Capture Monito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Program Monitor

    이유: Program Monitor는 현재 작업 중인 비디오 클립이나 시퀀스를 보여주는 창으로, 최종 결과물을 미리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Source Monitor는 클립의 소스 파일을 보여주는 창이며, Effects Monitor는 효과를 적용한 결과물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Capture Monitor는 비디오 입력 장치로부터 캡처된 영상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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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Tool Box의 기능 중에 타임라인에 있는 클립의 재생속력을 높이거나 줄여서 길이를 줄이거나 늘리는 기능을 가진 도구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Rate Stretch Tool
  2. Ripple Edit Tool
  3. Razor Tool
  4. Rolling Edit Too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ate Stretch Tool"이다. 이 도구는 클립의 재생속력을 조절하여 길이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클립의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느리게 할 수 있으며, 이는 비디오나 오디오 클립의 타이밍을 조절하는 데 유용하다. 다른 도구들은 클립을 자르거나 이동시키는 등의 다른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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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이펙트 패널메뉴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Presets : 자주 사용하거나 반복해서 사용하는 이펙트를 등록하여 곧바로 클립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 시간과 수고를 덜어준다.
  2. Audio Transitions : 연결된 2개의 오디오 클립 간의 사운드 전환에 관련된 트랜지션이 등록되어있다.
  3. Audio Effects : 오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Stereo, Mono 채널로 구분하여 등록되어 있다.
  4. Video Transitions : 연결된 2개의 비디오 클립 간의 화면전환과 관련된 트랜지션이 등록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udio Effects : 오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Stereo, Mono 채널로 구분하여 등록되어 있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이다. 이유는 Audio Effects는 오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를 등록하는 메뉴이며, Stereo와 Mono 채널로 구분하여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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