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2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5-12)

디지털영상편집 2급
(2012-05-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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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디지털영상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아날로그 영상에 비해 편집 수정은 어렵다.
  2. 영상데이터의 복사 및 배포가 쉬워졌다.
  3. 디지털데이터 저장장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4. 테이터 통신을 통해서 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날로그 영상에 비해 편집 수정은 어렵다."는 디지털영상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다. 디지털영상은 아날로그 영상보다 편집 수정이 더 쉽고 정확하게 가능하다. 이는 디지털영상이 픽셀 단위로 정보를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편집이나 수정이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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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영상에 대한 설명이다. 가로 안에 알맞은 단어를 보기에서 고르시오.

  1. 윤리
  2. 경제
  3. 사회
  4. 과학
(정답률: 알수없음)
  • 영상에서는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생활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이러한 모습은 사회적인 활동을 보여주고 있으며, 따라서 정답은 "사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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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피사체 전체를 보여주는 샷으로 인물의 주변 전경과 다른 출연자 등이 화면에 나타나게 하는 샷의 명칭은 것인가?

  1. BS(Bust Shot)
  2. WS(Waist Shot)
  3. CU(Close Up)
  4. FS(Full Sho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FS(Full Shot)

    FS는 피사체 전체를 보여주는 샷으로, 인물의 주변 전경과 다른 출연자 등이 화면에 나타나게 하는 샷입니다. 따라서 인물의 상체만을 보여주는 BS(Bust Shot)나 허리부터 상체까지를 보여주는 WS(Waist Shot), 얼굴이나 특정 부위를 강조하는 CU(Close Up)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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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카메라 위치가 낮은 곳에서 피사체를 올려다보는 앵글을 칭하는 용어는?

  1. Eye level (수평 앵글)
  2. Bird eye angle (버드아이앵글)
  3. Low angle (로우 앵글)
  4. High angle (하이 앵글)
(정답률: 알수없음)
  • 카메라 위치가 낮은 곳에서 피사체를 올려다보는 앵글을 "Low angle (로우 앵글)"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피사체를 위에서 내려다보는 "Bird eye angle (버드아이앵글)"과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Eye level (수평 앵글)"은 카메라가 피사체와 눈높이에 위치한 앵글을 의미하며, "High angle (하이 앵글)"은 카메라가 피사체보다 높은 곳에 위치한 앵글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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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ASF 파일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파일 전체를 다운받지 않아도 웹에서 바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애플사에서 정한 규격에 맞추어 만들어진 파일 형식이다.
  3.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받는데 최적화 되어있다.
  4. 많은 압축을 했기 때문에 다른 파일포맷에 비해 화질이 떨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애플사에서 정한 규격에 맞추어 만들어진 파일 형식이다. - 이유: ASF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파일 형식이며, 애플사와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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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파일 포맷의 확장자가 아닌 것은?

  1. MOV
  2. WMV
  3. WMA
  4. ASF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MOV"

    설명: "MOV"는 애플사에서 개발한 QuickTime 동영상 파일 포맷의 확장자이며,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파일 포맷은 "WMV", "WMA", "AS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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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화면에서 인물이 움직이는 방향의 빈공간을 의미하는 용어는?

  1. 헤드룸(head room)
  2. 아크(arc)
  3. 리드룸(lead room)
  4. 룩킹룸(looking room)
(정답률: 알수없음)
  • 리드룸(lead room)은 인물이 움직이는 방향의 빈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물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충분한 공간이 있어 시선이 더욱 자연스럽게 느껴지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인물이 움직이는 방향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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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용어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1. 폴오프(fall-off): 빛과 그림자의 관계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용어로 빛과 그림자의 명암비나 명암의 변화 속도에 따라 폴오프가 빠르다 혹은 느리다고 표현한다.
  2. 틸트샷(Tilt): 카메라가 피사체인 인물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찍는 샷을 의미한다.
  3. 컷 어웨이(cut-away): 점프 컷의 방지나 시간의 축약, 화면전환 등을 위해 화면 내의 주 피사체나 주가 되는 행동 이외의 것을 삽입하여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4. 커버샷(cover shot): 프로그램 진행 도중 많은 움직임과 등장인물들의 움직임을 타이트한 샷으로 따라가기 힘들거나 지나치게 어지러울 때 다시 롱샷으로 잡아 전체를 보여주는데, 이때의 롱샷을 의미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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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자막을 삽입하여 자막의 모양, 색상을 삽입하는 기기는 어느 것인가?

  1. VTR
  2. Text Mixing System
  3. VMU
  4. Character Generator
(정답률: 알수없음)
  • 자막을 삽입하여 자막의 모양, 색상을 삽입하는 기기는 "Character Generator" 이다. 이 기기는 문자와 그래픽을 생성하고 편집하여 비디오 신호에 삽입할 수 있는 장치이다. 다른 보기들은 비디오 녹화, 편집, 믹싱 등과 관련된 기기들이지만, 자막을 삽입하는 기능은 Character Generator에만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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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아래 지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CBR방식
  2. PAL방식
  3. NTSC 방식
  4. BETACAM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위 지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비디오 신호의 표준 방식 중 하나인 PAL 방식이다. PAL 방식은 유럽과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사용되며, 1초당 50개의 화면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에 비해 NTSC 방식은 미국과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사용되며, 1초당 60개의 화면을 보여준다. CBR 방식은 고정된 비트레이트로 동영상을 압축하는 방식이고, BETACAM 방식은 프로페셔널 비디오 녹화 방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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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편집작업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1. 캡쳐 (→) 임포트 (→) 편집 (→) 자막 넣기 (→) 효과 적용 (→) 오디오작업 (→) 랜더링 및 익스포트
  2. 캡쳐 (→) 임포트 (→) 자막 넣기 (→) 효과 적용 (→) 편집 (→) 랜더링 및 익스포트 (→) 오디오작업
  3. 캡쳐 (→) 임포트 (→) 편집 (→) 자막 넣기 (→) 효과 적용 (→) 랜더링 및 익스포트 (→) 오디오작업
  4. 캡쳐 (→) 임포트 (→) 자막 넣기 (→) 효과 적용 (→) 편집 (→) 오디오작업 (→) 랜더링 및 익스포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캡쳐 (→) 임포트 (→) 편집 (→) 자막 넣기 (→) 효과 적용 (→) 오디오작업 (→) 랜더링 및 익스포트"이다.

    먼저 캡쳐를 하여 필요한 영상을 가져온 후, 임포트하여 소프트웨어 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 다음에는 편집을 하여 필요한 부분을 자르고 이어붙이며, 자막을 넣어준다. 그리고 효과를 적용하여 보다 흥미로운 영상을 만들어준다. 이후에는 오디오작업을 통해 배경음악이나 효과음을 추가하고, 랜더링 및 익스포트하여 최종적으로 완성된 영상을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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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아래 지문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1. 렌더링
  2. 캡쳐
  3. 특수효과
  4. 자막처리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화면에 출력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텍스처링 등의 작업을 통해 만들어진 데이터를 실제 화면에 출력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렌더링이라고 한다. 따라서, 위 지문에서는 화면에 출력되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만들기 위한 작업으로서 "렌더링"이라는 용어가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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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1. RAM
  2. Device Control
  3. Auto Save
  4. Scratch Disks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그림은 Adobe Photoshop에서 Scratch Disks 설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cratch Disks는 Photoshop에서 작업 중에 사용되는 가상 메모리 공간으로, RAM이 부족할 때 사용됩니다. Scratch Disks는 하드 디스크의 일부 공간을 할당받아 사용하며, 작업 중에 생성되는 임시 파일들이 저장됩니다. 따라서 Scratch Disks 설정은 Photoshop의 성능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설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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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프리미어 프로그램 내 Capture창의 Logging메뉴에서 할 수 없는 것은?

  1. 캡쳐한 클립에 이름, 주석 등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2. 오디오 또는 비디오를 선택해서 캡쳐를 받을 수 있다.
  3. 캡쳐한 파일을 저장할 하드드라이브에 폴더를 생성하고 캡쳐할 수 있다.
  4. 촬영한 영상의 원하는 부분만 캡쳐할 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캡쳐한 파일을 저장할 하드드라이브에 폴더를 생성하는 것은 Logging 메뉴가 아닌 Project 메뉴에서 가능하다. 따라서 Logging 메뉴에서는 이 기능을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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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아래 지문의 설명과 관계가 있는 것을 고르시오.

  1. Open Original Program
  2. Edit Original
  3. Open Original Clip Program
  4. Export Original Source
(정답률: 알수없음)
  • 위 지문에서는 이미지 편집에 대한 설명이 있으며, "Edit Original"은 원본 이미지를 편집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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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프로젝트패널에 Import된 소스 클립을 자동으로 타임라인에 배치하는 기능은?

  1. Automate to Sequence
  2. Import Batch List
  3. Link Media
  4. Export Project as AFF
(정답률: 알수없음)
  • "Automate to Sequence"은 프로젝트패널에 Import된 소스 클립을 자동으로 타임라인에 배치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소스 클립을 선택하고 "Automate to Sequence"를 실행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설정에 따라 소스 클립이 자동으로 타임라인에 배치된다. 이를 통해 소스 클립을 일일이 드래그앤드롭하여 타임라인에 배치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따라서 "Automate to Sequence"이 정답이다. "Import Batch List"는 일괄적으로 파일을 Import하는 기능이고, "Link Media"는 소스 클립과 매체 파일을 연결하는 기능이다. "Export Project as AFF"는 프로젝트를 Avid 파일 형식으로 내보내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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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클립 메뉴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은?

  1. 파일을 동기화시키기
  2. 비디오와 사운드를 연결하기
  3. 선택한 영역을 부분 렌더링하기
  4. 클립을 옮기지 않고 곧바로 교체시키기
(정답률: 알수없음)
  • 선택한 영역을 부분 렌더링하기는 클립 메뉴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이는 시퀀스 메뉴에서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선택한 영역을 부분 렌더링하기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복잡한 효과나 필터를 적용한 영상을 일부분만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전체 영상을 다시 렌더링하지 않고도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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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프로그램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점과 종료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뒤의 클립을 당겨 채우는 기능은?

  1. Extract
  2. Lift
  3. Razor At Current Time indicator
  4. Delete Clips
(정답률: 알수없음)
  • "Extract"는 클립의 시작점과 종료점을 지정하여 해당 부분을 제거하고, 남은 클립들을 자동으로 당겨 채우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Lift"는 클립을 제거하지만 빈 공간을 채우지 않습니다. "Razor At Current Time indicator"는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클립을 자르는 기능입니다. "Delete Clips"는 선택한 클립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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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미리 설정 해 둔 클립 마커를 제거 할 때 사용하는 옵션은 무엇인가?

  1. Set Clip Marker
  2. Go to Clip Marker
  3. Edit Clip Marker
  4. Clear Clip Mark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Clear Clip Marker"

    설명: "Clear Clip Marker" 옵션은 미리 설정해 둔 클립 마커를 제거할 때 사용하는 옵션이다. "Set Clip Marker"는 클립 마커를 설정하는 옵션, "Go to Clip Marker"는 설정된 클립 마커로 이동하는 옵션, "Edit Clip Marker"는 클립 마커를 편집하는 옵션이다. 따라서, 클립 마커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Clear Clip Marker" 옵션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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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타이틀 메뉴 중 Leading은 어떤 기능인가?

  1. 폰트의 굵기를 조절 하는 기능
  2. 행간을 설정하는 기능
  3. 글을 자동으로 읽어주는 기능
  4. 자간을 설정하는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Leading은 텍스트 줄 간의 간격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행간을 설정하는 기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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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프로젝트 패널에 있는 Clip Info 옵션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클립의 종류를 표시한다.
  2. 시작지점과 종료지점 정보를 표시한다.
  3. 해상도 정보는 표시하지 않는다.
  4. 지속시간 정보를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상도 정보는 표시하지 않는다는 설명이 맞지 않다. Clip Info 옵션은 클립의 종류, 시작지점과 종료지점 정보, 지속시간 정보, 해상도 정보를 모두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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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Edit Keyframes 옵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Go To Previous Keyframe - 이전 키프레임 위치로 이동한다.
  2. Show Keyframes - 클립의 모든 키프레임을 본다.
  3. Go to Next Keyframe - 다음 키프레임 위치로 이동한다.
  4. Add-Remove Keyframe - 현재 위치에 키프레임을 추가하거나 제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Show Keyframes - 클립의 모든 키프레임을 본다."

    설명: 나머지 옵션들은 모두 현재 위치에서 이전/다음 키프레임으로 이동하거나, 키프레임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Show Keyframes" 옵션은 모든 키프레임을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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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소스&프로그램모니터에서 소스클립의 비디오 또는 오디오를 선택하여 드래그하거나, 모두 드래그할지를 설정할 때 사용되는 버튼은 무엇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 버튼은 "모두 선택"을 의미하는 버튼으로, 모든 비디오 또는 오디오 클립을 한 번에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른 보기들은 "이전", "다음", "재생/일시정지", "음소거" 등의 기능을 가진 버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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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시간의 범위(간격)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타임라인에서 클립의 시작지점 및 종료 지점을 동시에 변경할 때 사용하는 기능은?

  1. Razor Tool
  2. Slip Tool
  3. Rate Stretch Tool
  4. Rolling Edit Tool
(정답률: 알수없음)
  • Slip Tool은 클립의 시작과 끝을 동시에 변경하면서도 시간의 범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클립을 자르거나 길이를 늘리거나 줄이는 등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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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이펙트 패널 내 메뉴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어느 것인가?

  1. Video Effects: 비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등록되어 있다.
  2. Audio Effects: 오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5.1 Stereo, Mono 채널로 구분하여 등록되어 있다.
  3. Audio Transitions: 연결된 2개의 오디오 클립 간의 사운드 전환에 관련된 전환이 등록되어 있다.
  4. Video Transitions: 연결된 2개의 오디오 클립 간의 음향전환과 관련된 트랜지션이 등록되어 있는 옵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Video Transitions: 연결된 2개의 오디오 클립 간의 음향전환과 관련된 트랜지션이 등록되어 있는 옵션이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Video Transitions은 비디오 클립 간의 전환에 관련된 트랜지션을 등록하는 메뉴이다. 오디오 클립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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